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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硏究論文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배진수 동북아역사재단수석연구위원, 국제정치학전공 jsbae@nahf.or.kr Ⅰ. 머리말 Ⅱ. 외국인대상한국문화교육과독도영유권 Ⅲ. 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의내용 Ⅳ. 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의방법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이글은외국인대상한국문화교육의내용으로서 2006년문화관광부 ( 현문화체육관광부 ) 선정 100대한국민족문화상징의 강역 항목에해당되는 독도 항목을중심으로문화교육방안을제시함으로써, 한국문화교육을통한한국관련국제적바른인식을제고하고자함이목적이다. 2006년 7월문화관광부에서선정한 100대민족문화상징 의 강역 항목에는독도, 백두대간, 백두산, 금강산, 동해, 대동여지도등 6개가포함되어있는데, 특히최근한 일간국제홍보전의양상으로전개되고있는 독도 와 동해 는그선정이유에대해 세계적으로 ( 명칭자체를 ) 널리알려야할필요성이상시적으로대두 되기때문이라고밝히고있다. 1) 최근들어독도영유권, 동해표기, 일본군위안부, 동북공정등한 중 일간역사갈등이슈가국제적홍보전양상으로전개됨에따라한국관련국제적바른인식의확산이더욱중요하고시급한현안으로대두된상황이다. 특히역사 영토이슈와같은민감한현안일수록민족주의적정서에호소함으로써상대방을자극하여오히려사태를악화시키는것보다는문화인류학적으로접근한문화교육방식이훨씬더바람직하며진정한역내갈등해결을위해더욱효과적일수있다. 이러한측면에서한국의국제적바른인식확산을위해한국어및한국학전공외국인들을대상으로한한국문화교육은최우선시되어야하며, 향후이들의영향력을감안하면기여도또한매우클것으로기대된다. 2) 한국어교육은거시적으로보면한국의대내외정책과관련이있다. 대내적으로는이주해오는외국인들을위한한국어교육을통해이들의국내정착을순조롭게하여내부의갈등을제거하고국민적통합을이루기위한것이며, 대외적으로는한국에대한이해를확대및심화하고교류를활성화하여국가간의상호이익을증대하고자 1) 100대민족문화상징 으로서의 독도 와관련된구체적내용에대해서는문화체육관광부홈페이지의 민족문화상징자료관 (http://nationalculture.mcst.go.kr/symbol/data/ symbol_view.jsp) 참조. 2) 일본외무성자체의문건에따르면, 중국의경우전세계 120개국가에분포하고있는공자 ( 孔子 ) 학원과 646개의공자학당등을통하여자국의역사인식과댜오위다오 ( 일본명 : 센카쿠 ) 도서분쟁관련자국의입장을적극홍보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고있다. http://mil.news.sina.com.cn/2014 05 05/0859777504.html( 검색일 : 2014. 5. 5). 172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하는것이다. 일반적으로외국인들의한국어학습동기는주로근대화된한국이므로한국문화교육의학습내용또한현재적실체를포함하는것도필요하다는주장이있다. 요컨대한국문화교육의내용이되는한국문화의실체를전통문화에서일률적으로찾는것을지양하고, 대신현재형한국문화의실체를정확히제시하는노력뿐만아니라현대한국인의삶과한국사회를움직이는가장근본적인의식이나가치관에해당되는것을제시할필요가있다는것이다. 한국문화교육이문화산물에대한것이라면한국문화의선제적해외전파라는관점에서강조될필요가있으며, 문화의전파는이해와함께향유능력의학습도포함해야한다. 3) 한국문화의세계화는한국인고유의삶의방식과정신을세계에널리전파하여그미와가치를인정받으려는확고한자세가전제되어야가능하다. 세계화의궁극적종착역은다른문화권사람들이자발적이고적극적으로한국문화를수용할수있도록이끌어내는지점이기때문이다. 4) 심지어독도등역사갈등이슈와관련된한국과주변국간현안이발생할때마다외국인들의눈에는종종한국인들이너무다혈질적이고즉흥적이며감정적인성향이강해서초래된것으로비춰질수도있다. 이또한독도가한민족의삶과함께해온것이라는한국문화의배경을외국인들이제대로모르기때문에나타난현상이므로이들을대상으로한한국문화교육이더욱절실히필요한상황이다. 이러한맥락으로한국어문화교육분야에서도외국인한국어학습자들을대상으로한문화교육을통해한국관련바른역사인식을국제사회에제고시키는역할이이미강조되기도했는데, 민현식 (2006) 은특히한 중 일간독도영유권과동북공정등역사 영토갈등이슈의국제적바른인식제고를위한한국문화교육의역할과책무에대해서다음과같이역설하고있다. 현재한국어학습자들에게는한국문화를이모저모소개하고있지만정작한국사소개는주변에밀려있거나거의체계적으로제공되어있지않아한국어를아는 3) 김종철, 한국어교육에서한국문화교육의쟁점과전망, 국어교육 제 133 호 (2010), 350 쪽. 4) 장미영, 세계화전략을위한한국문화의정체성 : 한국인의미적지각과표상방식, 國語文學 제 49 집 (2010), 149 쪽.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73

외국인들이한국사에무지한채또는한국사에왜곡된중국사나일본사의관점을바르게교정받지못한채한국어학과를졸업하고있고, 유학와서도한국사를제대로알지못한채한국어학과를졸업하거나돌아가는경우가일반적이다. [ ] 단순히우리는비빔밥, 갈비맛을보여주고한국영화나드라마몇편으로한국을이해한것으로착각하게만들고있는것은아닌지반성할일이다. [ ] 많은한국어교육현장에서오히려이런문제 ( 독도, 동해, 동북공정등역사갈등이슈 ) 를민감하다고기피하고의식주놀이위주의문화체험에흐르는경향이있는데이는교사들이이런민감한문제를평소다룰준비가안되어있기때문이며, 이런점에서한국어교사는한국사는물론한일, 한중, 한미등의정치외교문화교섭사에도기본적소양을가지고있어야하며올바른역사관교육이교사교육과정에서도필요하다. 5) 구체적으로민현식은한국어문화교육에포함되어야할기본교수요목으로한국개관, 정신문화사적측면, 생활문화, 의식주문화등총 11개영역을제시했는데, 이가운데 한국의역사 영역의 국가외교현안 항목의예시로서 남북문제, 중국의고구려사왜곡 ( 동북공정 ) 과백두산, 간도, 동해표기, 일본의임나일본부조작과독도자국영토억지주장등 을제시하였다. 6) 특히, 한국학중앙연구원은한국에대한국가이미지제고를목적으로 2003년이래 한국바로알리기사업 을실시하여외국의교과서전문가초청, 교과서상호이해세미나, 현지방문활동등을통해구체적인사업을수행해오고있다. 7) 최근한 일간독도영유권갈등이고조될수록독도관련문화콘텐츠에대한기존연구들도다양한양상으로증가추세를보이고있다. 권도경 (2008) 은조선시대독도수호의대표적인역사인물인 안용복 소재의문화콘텐츠에나타난독도영유권분쟁대응사적인의미와그역사의식을분석한바있다. 8) 이외에독도와관련된문화콘텐츠사례로서는 < 독도를 5) 민현식, 한국어교육에서문화교육의방향과방법, 한국언어문화학 제3권 2호 (2006), 160 161쪽, 170쪽. 6) 민현식이제시한한국어문화교육용기본교수요목의 11개영역은 (1) 한국의정신문화사적측면, (2) 한국개관, (3) 한국생활문화, (4) 한국의의식주문화, (5) 한국의매체문화, (6) 한국의창조, (7) 한국의문학, (8) 한국의역사, (9) 한국인의사고방식, (10) 한국의인물, (11) 한국의언어문화등을말하며, 한국의역사 영역에는 국가외교현안 이외에 한국사개관 ( 고조선 삼국 고려 조선 일제 대한민국 ) 항목과 한국사건사 (3 1 운동, 8 15 광복, 6 25 전쟁, 4 19 혁명, 5 16 군사정변등 ) 항목도포함되어있다. 위의논문, 153쪽참조. 7) 한국바로알리기사업 의구체적내용은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문화교류센터홈페이지 (http://www.ikorea.ac.kr) 참조. 8) 권도경, 안용복문화콘텐츠의존재양상과독도영유권분쟁대응사적인의미, 한국 174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지켜라 >(2005), < 칼온라인독도투혼이벤트 >(2006), < 피묻은략패 >(2005), < 동쪽끝우리땅, 독도 >(2005), < 황금성의비밀 독도바다밑석유를지켜라 >(2006), < 아시아인러브판판판 >( 극단빛누리 ), < 독도지킴이로봇태권V>, < 독도이야기 >, < 독도는우리땅 >(2005), < 독도는알고있다 >(2005) 등을들수있다. 2012년 11월에는 NGO 단체인 사이버외교사절단반크 가미국현지에서하버드대학교한인유학생회와함께스토리텔링기법으로한감성적접근을통해독도와위안부문제를단순히영토문제나인권문제가아닌일본의역사적침탈사를외국인들에게전달하는 21세기신헤이그특사프로젝트 를진행했다는언론보도도있었다. 9) 같은해 국민일보 와한국고유문화콘텐츠진흥회가순국선열의날 (11월 17일 ) 을맞아공동주최한 제3회나라사랑창작작품공모전 에서 UCC < 독도는맛있다 > 라는작품이대상에선정되기도하는등 10) 독도를소재로한문화콘텐츠가계속해서다양하게등장하고있다. 이하제2장에서는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의배경과기존교재에서의독도기술실태를개괄적으로분석하고독도영유권의본질에대해간략히살펴본후, 제3장에서는문화교육적틀에의거하여외국인을대상으로한독도문화교육의내용체계를구성해본다. 그리고이어제4장에서는독도문화교육의실제방법과관련하여교수학습모형및과정안을시론적으로예시해보고자한다. Ⅱ. 외국인대상한국문화교육과독도영유권 문화라는것은사회적 정치적현실과별개로존재하는것이아니라사회적 정치적맥락속에복합적으로존재하는것으로간주된다. 이러한맥락에서한국문화란 한민족이역사속에서한반도를중심으로형성해온생활양식의총체 로서달리말하면 한민족이한반도를중심으로그주변일대에서환경에적응하고다른민족과의관계에서스스로를지키며삶을영위해온생활양식전반 11) 이라할수있다. 언어문학 제66집 (2008), 205 233쪽. 9) 경향신문, 2012년 11월 12일자, 21면. 10) 국민일보, 2012년 11월 10일자, 11면.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75

1. 외국인대상한국문화교육교재에서의독도기술실태 한국어문화교육과관련된기존의석 박사학위논문만하더라도 100여편에달하며학술지에발표된논문까지포함하면 200편내외가되는것으로집계된다. 12) 문화교육관련여러연구에서는문화교육을위한다양한자료 ( 도구 ) 의활용사례로서관용구, 관용어유래담, 속담, 스토리텔링, 비언어적의사표현, 판소리, 민요, 탈춤, 설화, 유머, 한국역사, 대중가요, 소설과영화, TV 드라마등이시도된것으로파악된다. 13) 1970년대이후외국어교육에서의사소통중심의교육이일반화되면서문화교육이명시적으로부각되기시작했고, 이때부터외국어교육과정에문화가주입되기시작했는데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에서도 1980년대후반부터문화교육의필요성이강조되기시작했다. 14) 2000년이후에는급격히 외국인을위한 이라는외부자의시각에서한국문화정체성을규명하려는시도가많아졌는데, 이는 2002년월드컵개최이후한국의국제적인지도향상및한류대중문화의세계화현상과함께한국문화에대한세계인의관심이높아졌을뿐만아니라 2005년이후다문화시대를맞이하여외국인노동자및결혼이주자, 유학생이급증하면서사회통합및의사소통능력향상을위한한국문화교육이절실해진시대적현상을반영한것으로도보인다. 15) 2007년이후 2011년까지집중적으로집필되기시작한외국인대상의한국문화교재는현재약 30종정도파악되지만제목이 ( 한국 ) 문화 가아닌 한국사회또는한국사 등인경우, 동일저자의교재또는자료수집이불가한경우등 6종을제외하면총 24종으로집계된다. 16) 한국문화 11) 임경순, 한국어문화교육을위한한국문화의이해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9), 15쪽. 12) 2014년 5월 29일현재국회도서관검색결과에따르면, 자료명 상세검색의경우 한국어 & 문화교육 과관련된석 박사학위논문은 129편이고학술기사는 152편으로집계되며, 키워드 상세검색의경우 한국어 & 문화교육 과관련된석 박사학위논문은 74편이고학술기사는 60편인것으로집계된다. 13) 김재욱, 한국어교육, 국어연감 ( 국립국어원, 2011), 310쪽참조. 14) 이미혜, 한국어와한국문화의통합교육 : 언어교육과문화교육의통합양상을고려한교육방안, 한국언어문화학 제1권제1호 (2004), 143쪽, 161쪽. 15) 김해옥, 한국문화교육관련교재개발현황과과제,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제7차국제학술대회 (2012), 176 178쪽참조. 16) 분석에제외된 6종의문화교재는우선제목이 한국문화 가아닌 외국인을위한한국 176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교재의절반이상이생활문화, 전통문화등으로주로이루어져있어서한국관련국제사회의바른인식제고가절실히필요한강역 ( 영토 ) 이나역사등과같은주제들은아예반영조차되지않은교재가다수이며, 독도주제를조금이라도다루고있는교재는표1에서보는바와같이 3종에불과한것으로파악된다. 17) 표 1-- 한국문화교재의독도기술실태 외국인대상한국문화교재명 ( 저자, 출판사, 발간연도 ) 독도기술실태 1 2 3 4 5 6 7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읽기 ( 김인구, 한국문화사, 2006) 외국인을위한한국현대문화 ( 이선이, 한국문화사, 2007) 우리가정말알아야할한국문화 ( 박영순, 현암사, 2008) 문화로배우는한국어 1 2 ( 전성운 손다정, 보고사, 2008) 외국인을위한한국사회와문화 ( 조항록, 2008) 문화속한국어 1 2 ( 전미순, 한글파크, 2008 2009) 통으로읽는한국문화 ( 박한나, 박이정, 2009) [Ch. 2 자연환경과행정 / 제 1 과지리와기후 /1. 지리 / 바다와섬 ] (48 쪽 ) 동해에는무인도섬인독도가있다. 독도는조그마한바위섬에지나지않으나국토지리적으로매우중요하다. 최근에는독도를사랑하고조상들이물려준것을잘지키자는독도지킴이활동에온국민의관심이크다. 사회이해 ( 구현정 서은아, 2008) 와 재외한국인을위한한국사회의이해 ( 이혜경외, 한국이민정책발전재단, 2009), 외국인을위한한국사 ( 전국역사교사모임, 2010), 외국인을위한오늘의한국 ( 이선이 이명순, 2011), 동일저자의유사교재인 외국인을위한살아있는한국현대문화 ( 이선이 조운아, 2011), 그리고자료소재가파악되지않은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읽기 ( 권영민외, 2009) 등이다. 국외에서발간된일부교재, 이를테면재미한국학교북가주협의회역사문화분과위원회가 2010년에발간한 한국을찾아라 (Find Korea! ) 및 2011년발간한 한국을알자 (Explore Korea) 는교재자체가역사문화주제와관련되기때문에제목의 한국문화 여부와상관없이분석대상에포함되었다. 17) 그나마재외한글학교동포들을대상으로편찬된재미한국학교북가주협의회역사분과위원회의 한국을찾아라 (2010) 와 한국을알자 (2011) 등을비롯한몇몇한국문화교재와같이한국관련바른인식제고를위해고심하며내용을구성한훌륭한교재도있어서상당히고무적이라고할수있다. 한편, 외국의교과서에서는독도가표기되거나언급되는경우가매우드문데, 이에관해서는한국학중앙연구원, 외국교과서에비친한국 ( 한국학중앙연구원, 2009) 참조.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7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길라잡이 ( 조재윤외, 박이정, 2009) 외국인을위한한국, 한국인그리고한국문화 ( 최운식외, 보고사, 2009)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읽기 ( 김해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쉽고재미있는한국어문화 (1) ( 박경수외, 한글파크, 2010)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 ( 이미혜외, 박이정, 2010) 이야기가있는한국어한국문화 ( 조정순외, 다락원, 2010) 한국을찾아라 (Find Korea! ) ( 최미영외, 재미한국학교북가주협의회, 2010. 7)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 ( 상 ) ( 김진호외, 역락, 2011) 외국인을위한한국의역사와문화 ( 박성준 이선이, 한국문화사, 2011) 생활속한국문화읽기 ( 이해영외, 한글파크, 2011) 한국을알자 (Explore Korea) ( 최미영외, 재미한국학교북가주협의회, 2011. 7) 외국인대상한국의언어와문화 ( 한길, 역락, 2011) 외국인유학생을위한한국문화의소통과이해 ( 김동현외, 대구과학대 GHC 사업단, 배영출판사, 2012) 한국어교사를위한한국문화의이해 ( 김영국, 바람나무, 2012) 외국인을위한한자와한국문화 ( 배규범, 한국문화사, 2012) 한국어와한국문화 ( 이상억, 소통, 2013) 외국인유학생을위한한국문화의이해 ( 박호문외, 대구과학대 GHC 사업단, 배영출판사, 2013) [Ch. 1 한국의자연 /Section 1 한국의지리 /02 섬과해안 ] (19 쪽 ) 독도는울릉도에서뱃길로 3 시간여소요되는곳에있으며, 2 개의섬과주변의 30 여개의암초로이루어져있다. 화산작용으로형성된해저산이며아름다운경관을이루고있다. 조그마한바위섬에지나지않지만, 풍부한수산자원과지리적중요성으로인해한국과일본은오랫동안영유권분쟁을치르고있다. 그러나역사적자료에도신라시대이후분명한한국영토로기록되어있다. ( 사진설명부분 ) 일본과영유권분쟁을치르고있는독도. ( 학생용 21 쪽 ) 도, 도시, 바다이름을지도에표시하기 : 동해, 독도 ( 학생용 23 쪽 ) 대한민국 퀴즈 : 2. 한국의동쪽에는동해바다가있다. [ ] 9. 동쪽끝에있는독도는한국의영토이다. ( 교사용 ) 동영상, 플래시 ( 독도광고 ), 음악 ( 독도노래 ) 178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재외동포를위한한국문화교재인 한국을찾아라 (Find Korea! ) 를제외한다면, 순수외국인을대상으로독도를다룬한국문화교재는 2종에불과한셈인데, 이마저도독도관련기술이자칫한국의대외적입장을훼손할우려가있는것으로파악된다. 이를테면독도에는현재주민뿐만아니라등대원과경찰경비대원등이거주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한국문화교재에 동해에는무인도섬인독도가있다 18) 라고기술하고있어자칫독도영유권과관련한한국의국제적입지를훼손할우려가있다. 19) 또한다른한국문화교재에는 일본과영유권분쟁을치르고있는독도 라고기술하여한국과일본간에는독도영유권을둘러싼분쟁자체가존재하지않는다는한국정부의기본입장과배치되는표현도나타나고있다. 2. 한국의독도영유권개관 2006년당시문화관광부에서 100대민족문화상징 으로독도를포함시킨선정이유에서도밝힌바와같이 독도 는한국의동쪽끝섬으로서한반도해양강역의제일상징물인데, 최근일본의외무성 문부과학성등정부의홈페이지와교과서에서의독도영유권억지주장이국제홍보전양상으로점차확대됨에따라우리민족의삶의터전인 우리땅독도 를국제사회에바로알려야할필요성이요구된다. 외교부홈페이지에따르면대한민국정부의독도에대한기본입장은 독도는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명백한우리고유의영토 라고되어있다. 따라서 독도에대한영유권분쟁은존재하지않으며, 독도는외교교섭이나사법적해결의대상이될수없다 는것이우리정부의기본입장이다. 20) 일본주장의뿌리는 1905년 2월 22일시마네현 ( 島根縣 ) 고시제40호에있다. 일본인은이를 독도영토편입 이라고강변하지만그것은 편입 이아니라어디까지나러일전쟁중 일본제국주의의대한제 18) 박한나, 통으로읽는한국문화 ( 박이정, 2009), 48쪽. 19) 최근국내의초 중 고사회과교과서 ( 사회 역사 한국사 동아시아사 한국지리 각종부도 ) 110종을검토한결과에도독도가무인도라고기술된오류를포함하여 292건의독도관련기술오류가발견되어 2014년 3월에교육부에서수정 보완조치를한적도있다. 연합뉴스, 2014년 3월 30일자참조. 20) 외교부독도홈페이지 (http://dokdo.mofa.go.kr) 참조 ( 검색일 : 2014. 6. 20).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79

국침탈 일뿐이다. 한때국권을상실했던시대에일본에게일방적으로편입당했다가되찾은독도는우리대한민국의소중한땅이다. 독도영유권과관련하여일본은영토문제로접근하는데반해, 우리한국은영토문제가아닌역사문제로보는점이근본적으로다르다. 21) 외국인들에게독도를역사문화교육측면에서소개하고이해시켜야할필요성이바로여기에있는것이다. 한국의영토인독도문제의출발점은일제의침략사와그맥을같이하고있다. 즉, 1904년 2월 23일의한일의정서, 1904년 8월 22일의제1차한일협약으로시작되는일제의한국침략와중인 1905년 2월 22일일본은소위 시마네현고시제40호 라는것을통해우리의고유영토인독도를일방적으로편입조치하고, 이어 1905년 11월 17일에제2차한일협약 ( 을사늑약 ) 과 1907년 7월한일신협약 ( 정미조약 ) 을거쳐 1910년 8월마침내한일강제병합에이르게된다. 러일전쟁당시일본의독도침탈과정을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1904년 2월 8일일본이여순항의러시아군함 2척을기습공격함으로써러일전쟁이발발하였으나, 불과몇달뒤인 5월경만해도일본해군은전력의 3분의 1을상실할정도로러시아발틱함대에비해열세에있었다. 이를극복하려는전략적차원에서일본군은 9월 1일울릉도서쪽과남쪽에감시망루를각각설치하였고, 이어 9월 24일에는일본군함 니타카 ( 新高丸 ) 호가독도망루설치를위한현지조사를떠났다. 그로부터 5일뒤인 1904년 9월 29일에일본의어업가인나카이요사부로 ( 中井養三郞 ) 가 독도영토편입청원서 ( 貸下願 ) 를제출하게되었는데, 당초그는독도가한국영토임을알고일본정부를통해 독도임대청원서 를제출하려고했으나당시일본해군성수로국장등의사주를받아결국 독도영토편입청원서 를제출하게되었던것이다. 1905년 1월 1일에는일본군이여순을함락시킴에따라러시아발틱함대와의최종결전을앞둔긴박한상황에서 1월 10일내무대신은총리대신에게 무인도소속에관한건 이라는비밀공문을보내독도편입을위한내각회의개최를요청하였으며, 불과 2주일여지난 1월 28일일본내각은 21) 한 일간독도영유권과관련된구체적인내용은외교부독도홈페이지 (http:// dokd o.mofat.go.kr), 동북아역사재단독도연구소홈페이지 (http://www.dodkohistory. com), 한국해양수산개발원독도 해양영토연구센터 (http://www.ilovedokdo.re.kr/kmi/ dokdo/), 한국해양연구원독도종합정보시스템 (http://www.dokdo.re.kr) 등참조. 180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전격적으로독도편입을결정하였고, 뒤이어 2월 22일한국의고유영토인독도를무주지로간주하여일본의영토로불법편입하였다. 그러나제2차세계대전이후독도는원래의소유주인한국의영토로원상회복되어한국이영토주권을행사하고있으며, 일본은과거침탈했던독도를일본의영토라고억지주장만계속하고있다. 22) 2005년들어일본지방정부차원인시마네현에서 다케시마 ( 竹島 : 독도의일본명 ) 의날 조례가제정된이래로, 2006년의한 일간동해독도주변해양조사를둘러싼위기촉발상황을거쳐최근몇년동안일본의독도영유권주장이국토지리원, 외무성, 문부과학성, 방위성등에이르기까지전방위적으로전개되는양상을보였다. 지난 2007년 12월일본국토지리원의독도정밀위성지도 (25,000분의 1 축척 ) 제작, 2008년 2월일본외무성의독도홍보용팸플릿제작 배포와외무성홈페이지게시및이후 10개외국어번역본제작 배포로확대, 2008년 7월일본문부과학성의중학교학습지도요령해설서에독도명기강행, 2009년 12월일본문부과학성의고등학교학습지도요령해설서에독도영유권관련 2008년중학교해설서입장유지, 2010년 3월일본문부과학성의초등학교교과서검정본의독도기술강화, 2011년 3월중학교교과서검정본의독도기술강화, 2012년 3월고등학교교과서검정본의독도기술강화, 그리고매년일본방위성방위백서및외무성외교청서에서의독도기술반복등일련의독도영유도발이전방위적으로계속이어져왔다. 그리고심지어 2012년 8월에는지난 1962년이래 50년만에일본이다시한국의고유영토인독도를국제사법재판소 (ICJ) 에제소를제의하는 23) 등적극적으로국제공론화를시도하고있는상황이다. 일본의독도영유권주장은제국주의침략전쟁으로침탈되었던독도와한반도에대해점령지권리, 나아가서는과거식민지영토권을주장하는것이다. 이것은한국의완전한해방과독립을부정하는것이나다름없다. 22) 러일전쟁당시일본군부의독도침탈사에관한세부적인내용은김병렬, 일본군부의독도침탈사 ( 바른역사정립기획단, 2006) 및 일본은이렇게독도를침탈했다 ( 바른역사정립기획단, 2006. 7. 7; 동북아역사재단, 2007. 4. 15) 참조. 23) 1958 년 9 월 25 일에일본은처음으로한국정부에게독도영유권관련국제사법재판소 (ICJ) 합의제소를제안한바있고, 1962 년 3 월에도한일외상회담에서 ICJ 제소를제의한바있다. 1950 년대이래로최근까지한 일간독도와관련하여망라된연표에대해서는배진수, 독도이슈 60 년과한국의영토주권 : 독도이벤트데이터 (1952 2010 년 ) ( 동북아역사재단, 2012) 참조.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81

일본이독도영유권을주장할때마다한국국민들은일제의한반도침탈이라는과거불행했던역사의기억을떠올리게된다. 현재독도에는한국의경찰, 공무원그리고주민이 40여명거주하고있고, 매년 10만명이넘는국내외관광객이평화롭게드나들고있다. 우리는일본과함께바른역사인식을토대로 21세기동북아의평화와번영을이루어나가는데협력해야한다. 그러기위해서는일본이독도에대한잘못된영유권주장을중단해야할것이다. 그것만이독도로인해발생하는한 일간의갈등을해결할수있는길이다. 24) Ⅲ. 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의내용 문화교육의내용을구성할경우에는먼저한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의목적과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의목적이다음과같은점에서서로다르다는사실부터인식할필요가있다. 문화교육의 2차목적은문화간상호이해증진을통해인류가더불어잘살아가는길을모색한다는점에서두가지유형이서로같지만, 문화교육의 1차목적은차이점이있다. 즉, 한국인이한국문화를이해하는목적은한국인이어떤사회문화적존재인지를알고한국의사회문화적현실을인식함으로써한국인과한국문화를총체적으로이해하는데에 1차적인목적이있는데비해, 타문화권사람이한국문화를이해하는목적은자국문화에대한이해를토대로한국인과한국문화를총체적으로이해함으로써문화간의사소통을원활하고심도있게하는데 1차적인목적이있다는점이서로다르다. 25) 이하에서는먼저국내한국인대상의독도교육현황부터간략히 24) 동북아역사재단홈페이지 (http://www.historyfoundation.or.kr/?sidx=85&stype=1) 참조 ( 검색일 : 2014. 5. 15). 독도영유권에관한한일간주장과논리및기존연구들을망라한최근의종합적인분석으로는김학준, 독도연구 : 한일간논쟁의분석을통한한국영유권의재확인 ( 동북아역사재단, 2010), 사료의분석으로는정병준, 독도 1947: 전후독도문제와한 미 일관계 ( 돌베개, 2010) 와유미림, 우리사료속의독도와울릉도 ( 지식산업사, 2013), 정치학적분석으로는최장근, 한국영토독도의 고유영토론 : 미국과일본의영토팽창론을경계하다 ( 제이앤씨, 2014); 배진수, 독도이슈 60년과한국의영토주권 : 독도이벤트데이터 (1952 2010년) ( 동북아역사재단, 2012); 호사카유지, 대한민국독도 : 일본논리의종언 (BM성안당, 2010) 등참조. 25) 임경순, 앞의책, 6쪽. 182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살펴본후, 외국인을위한독도문화교육의내용체계구성에대해논의해보고자한다. 1. 한국의독도교육현황 일본문부과학성교과서의독도영유권도발이강화될수록한국에서의독도교육또한강화되어왔다. 1996년 9월 2학기부터전국 1만 9,000여개초등학교의 4학년이사용하는 사회과탐구 교과서에독도에관한내용이대폭수록되기시작했다. 이전까지의초 중 고교과서에서독도는우리나라동쪽끝에있는화산섬으로사람이살기어려우나고기잡이와국방상중요하다는정도로간략하게취급했다. 1996년당시교육부가 2학기부터전국초등학교에배포키로한 사회과탐구 교과서에따르면 해안과섬지역의생활 이라는대단원안에 독도 라는소단원을넣어독도에관한내용을 3쪽에걸쳐싣고있다. 초 중 고교과서에독도에관한내용이무려 3쪽의분량으로다루어지기는이때가처음으로당시일본의독도영유권억지주장과관련해 독도교육 강화라는측면에서추진되었다고볼수있다. 주요내용으로는울릉도에서동남쪽으로약 90km 떨어진곳에위치하고있으며, 경상북도울릉군에속하고, 2개의큰섬 ( 서도와동도 ) 과주위의작은섬으로이루어져있으며, 이곳을지키는경찰관과어민이몇명살고있다는등 8개항의특징을구체적으로적고있다. 특히지난 1984년에방송금지되었던 < 독도는우리땅 >( 박인호작사 작곡 ) 이라는가요가 5절까지완전수록되었으며, 사진에는 독도의전경, 동도, 서도, 독도의어민, 바다를감시하는독도의우리경찰 등다섯장면도게재되어있다. 26) 경상북도교육청은 2009년 2월에새학기부터초등학교 5 6학년정규수업시간에적용하고자영원한우리땅독도를지도하기위한교과용도서 독도 를도교육감인정도서로개발해도내초등학교를비롯하여, 전국시 도교육청과유관기관에배부한바있다. 당시발간해배부한 독도 인정도서는일본의독도영유권억지주장과동해해저지명의일본식표기등의만행을더이상간과할수없다는판단아래, 전국 26) 연합뉴스, 1996 년 2 월 16 일자.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83

최초로국가영토에관한교과용도서를정규교육과정에적용하도록 교육과정편성 운영지침 에명시하고지도시간을구체적으로규정하기도했으며, 자료에는학생용교과서와교사용지도서인인정도서 2종과컴퓨터를활용해자기주도적으로학습할수있는 CD ROM 자료 1종을포함한총 3종이들어있다. 27) 경상북도교육청은이어 2009년 4월에는중 고등학교독도관련수업과재량 특별활동및행사등에교사들이참고할장학자료 지켜야할우리땅, 독도 를개발해학교와교육청등에배부하기도했다. 지켜야할우리땅, 독도 는독도의자연환경, 인문환경, 역사와역사적관점에서본독도영유권, 독도와국제법, 일본주장의허구성등을설명하고있으며, 수업지도안예시자료를제시해수업에쉽게적용할수있도록하고있다. 28) 김수희 (2012) 는한국교과서에서의독도기술을검토한후독도교육의바람직한방향을다음과같이제시하고있다. 독도교육은독도를삶의터전으로삼은어민들의이야기를중심으로우리조상들이독도를어떻게갔는가, 어떻게이용했는가를제시하는것부터출발할것을제안한다. 거문도인들의어로활동, 제주해녀들이독도를삶의터전으로가꾸기위해물골수신 ( 水神 ) 에게감사하며제사를지내는모습, 독도최초주민최종덕이물골가는길을정비하는모습을통해독도가우리어민들의소중한삶의터전임을깨닫게한다는것이다. 29) 비슷한맥락으로, 최근 2012년 8월서울에서처음으로개관한독도체험관의전시콘텐츠와관련하여스토리텔링의중요성이강조된바있는데, 이에따르면전시에서수적열세를보완할수있는요소로스토리텔링이활용될수있으며스토리텔링은주제에대한전문성에서비롯된다는것이다. 30) 2011년 2월 28일당시교육과학기술부 ( 현교육부 ) 에서는전국 16개시 도교육청과단위학교에 독도교육내용체계 ( 가이드라인 ) 안내 란공문을보냈는데이는초 중 고교각단계별로가르쳐야할독도교육의목적과목표, 학습내용을구체적으로적시한것이다. 당시교육과학기술부지침에따르면, 초등학생에게는우선독도의명칭 기후등 27) 브레이크뉴스, 2009년 2월 10일자. 28) 뉴시스, 2009년 4월 13일자. 29) 김수희, 한국교과서에서의독도기술검토, 영남대학교독도연구소주최독도교육학술대회 (2012. 12. 6), < 한일양국의독도교재비교검토 >, 118쪽. 30) 정영미, 독도체험관설립의빛과그림자, 서희강좌 (2012. 12. 20) 참조. 184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자연지리와정치 군사 경제적가치를이해시키고, 중학생이되면일본의침탈과정등우리의독도영유권을논리적으로주장할수있게가르치며, 고등학생은독도수호활동에참여하는한편미래지향적인한 일협력관계구축에도관심을갖도록균형잡힌 독도관 을배양하도록가르친다는것이다. 31) 교육부에서는동북아역사재단을통해체계적인독도교육을위한내용체계를바탕으로초등학생용독도부교재인 독도바로알기 (2011 년 8월 ), 중학생용독도부교재인 영원한우리땅독도 (2011년 12월 ), 고등학생용독도부교재인 독도바로알기 (2011년 12월 ), 독도교육참고자료인 우리땅독도를만나다 (2011년 12월 ) 등을순차적으로발간하여각급학교에배포한데이어, 2013년 4월에는독도부교재활용을위한초등학생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각 교수 학습과정안및학습지 를배포하기도했다. 이와같은초등 중등 고등각학급단계별독도교육내용체계를보면, 단계별문화교육체계에관한여러국내외학자의이론적틀과도유사한맥락임을알수있는데이하에서는이에대해구체적으로언급하면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내용체계를구성해보기로한다. 2. 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의내용체계구성 이글에서는지식 기능 태도의범주화에따라문화교육의내용을구성하고자한다. 김종철은한국문화교육이문화산물에대한것이라면한국문화의해외전파라는관점에서강조될필요가있으며문화의전파는이해와함께향유능력의학습도포함해야한다고강조하면서, 이해뿐만아니라향유와가치추구까지염두에둔한국문화교육의단계를다음 4단계로일반화하고있다. 1 1단계 : 한국문화산물이해 ( 명칭학습, 용도와구조이해등 ), 2 2단계 : 한국문화산물향유 ( 입어보는것, 먹어보는것등 ), 3 3단계 : 향유가추구하는가치인식, 4 4단계 : 가치판단을해당언어로표현. 32) 이외에여러연구에서비슷한맥락으로제시되고있는문화교육의 31)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 2월 28일자로시 도교육청에발송한공문 ( 독도교육내용체계및활용협조 ) 참조. 최근 2014년에도 독도교육내용체계 를보완하는것으로알려진다. 32) 김종철, 앞의논문, 353 354쪽참조.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85

단계를소개하면다음과같다. 콜브 (Kolb) 는경험으로배우는학습모형을다음네단계로구분하였다. 참여 ( 구체적경험단계 ) 기술( 반추적인관찰단계 ) 해석( 추상적인개념화단계 ) 반응( 능동적인실험단계 ). 33) 모란 (Moran) 은문화경험과관련하여다음 4개의학습상호작용단계를제시하고있다. 대상을아는것, 방법을아는것, 이유를아는것, 자신을아는것. 34) 콜브와모란의경험학습모형을적용하여문화교육단계는일반적으로다음 3개로구분되기도한다. 지식 ( 대상을아는것, 사실 자료 지식등 ) 기능 ( 기능을아는것, 이해 표현 어휘 문법등 ) 태도 ( 자신을아는것, 동기 흥미 습관 관점 가치등 ). 이를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지식 은대상을아는것으로문화적인정보를얻고수집하는활동을포함한다. 문화적인정보의학습은문화적사실, 자료, 지식등을학습자가처음경험하는단계에서이루어진다. 초급에서는필요성과목적을알고, 중급에서는개념과방법을알고, 고급에서는상황과특성을아는것으로위계화될수있다. 기능 은기능을아는것으로표현하고이해하는것을의미한다. 학습자는이과정을통해문화를실행하게된다. 이단계에서학습자는목표문화의관점과내용, 문화목표와의접촉경험에대해체계적으로분석하게된다. 그리고이러한과정에서학습자는자신의문화와비교하게된다. 또한내부자와외부자의관점을모두이해하고, 학습자모국의문화를분석비교하는능력을이용하여목표문화를이해하게된다. 태도 는자신을아는것으로학습자가학습동기와흥미를가지고, 문화습관을세워자신과목표문화에대한가치를발견하게된다. 이는점점단계가심화되어이루어지는데, 초급에서는동기와흥미를가지게되고, 중급에서는습관을가지게되며, 고급에서는자신과목표문화에대한가치를알게된다. 35) 이글에서도기본적으로는기존의연구들에서제시해온문화교육의단계를혼용하여적용할것이다. 그다음에는지식 기능 태도범주별로초급 중급 고급의위계화를 33) D. A. Kolb, Experiential Learning: Its Assessment and Accreditation(London & New York: Routledge, 1984) 참조. 34) Patrick R. Moran 저, 정동빈외역, 문화교육 ( 경문사, 2004) 참조. 35) 다른연구에서는 준비단계 문화이해단계 활용단계 마무리 로도식화되면서, 기능 은 문화이해단계 와 태도 는 활용단계 와각각비슷한맥락으로간주되고있는것같다. 이미혜, 앞의논문, 155쪽참조. 186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감안하여브루너의나선형교육과정에의거하여내용체계를구성하고자한다. 교육내용의배열방법에따라교육과정을선형교육과정과나선형교육과정으로나누고있다. 선형교육과정은선행학습한내용을기반으로계속해서새로운내용을직선으로누적하는것을말하고, 나선형교육과정은학습자의수준과교육목적에따라새로운내용을삽입할수있다는전제하에내용을확장시켜가며반복적으로다루는것을말한다. 나선형교육과정복습을통해선행학습내용이다시순환되고새롭게배우는과정과결합 확장되어점진적으로내용이심화된다는것이다. 또한내용의계속적반복은학습의흥미를저하시킬수있으므로전단계의무조건적반복이아니라선행학습내용과새롭게배우는내용을결합하고확장시켜야한다. 36) 한편, 학습자의언어숙련도에따라문화요소를선정하고배열하는것이요구되기도한다. 의사소통중심의교수법에접목시켜볼때, 초급에서중급, 고급으로갈수록학습자의참여도를높이고, 문화정보를이해하는차원을넘어언어를사용하여문화를비판하고평가하는능력을기르도록하며, 고급단계로갈수록문화학습과언어학습의통합이사회적인맥락에서자연스럽게이루어지고강한결속력을갖도록수업을구성해야한다. 그러므로고급단계로갈수록언어를사회문맥에서사용할수있도록하는종합적인교육모형을모색할필요가있다. 37) 초급학습자는한국문화에대한지식이부족해서문화요소를선정하거나정보를거르는능력이부족하므로교사에대한의존도가높다. 그러나중급, 고급으로갈수록학습자중심의문화정보탐색이가능하다. 학습자자신이원하는문화내용을선정하여직접조사를거쳐스스로지식을전달하고논의하는학습자중심의수업이가능한것이다. 중급학습자들의경우는인터넷을활용한문화정보검색을활용할수있을것이다. 인터넷은다양한실제자료에접할수있는기회를제공할뿐만아니라문화간의사소통의기회도풍부하게제공하기때문에인터넷을활용하는수업은문화에대한학습을수반하는것이고, 문화자체를언어활동의주제로채택하게되는경우가많다. 특히인터넷에서접하게되는실제 36) Jerome Bruner,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New York: W. W. Norton, 1966). 이미정, 한국어목적연결어미의나선형교육방안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1), 11 12쪽에서재인용. 37) 이미혜, 앞의논문, 154쪽.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87

표 2-- 외국인한국어학습자의수준별독도문화교육의내용예시 교육목표 독도가한국의동쪽인동해에위치하고있으며, 역사적으로한국국민의삶의터전으로함께해온민족문화상징으로서소중한우리땅임을이해할수있다. 수준범주 초급 중급 고급 독도 명칭의미 해상지형 (3차원) 독도의옛이름 ( 우산도등 ) 지형도 일본 / 서양식명칭 ( 다케시마, 리양코등 ) 지 한반도 ( 육지 / 섬 ) 로부터의 한국 ( 울릉도 ) 및일본 ( 오키 해저지형 (3차원) 식 방향, 거리 ( 평지시설 ) 접안시설, 주민숙소, 동쪽땅끝표석 섬 ) 과의거리 ( 산시설 ) 등대, 경비대, 헬기장, 우체통 경도, 위도 ( 영유권표시 ) 독도영토표석, 한국령표시 ( 암벽 ) 등 ( 듣기 ) 동영상, 뮤지컬음 ( 말하기 / 읽기 ) 노래 ( 독도는 ( 쓰기 / 말하기 ) 연락 ( 행정구 악 ( 홀로아리랑 ) 우리땅 )/ 사료해제문읽기역주소로편지쓰기 )/ 발표기 독도모형도 독도체험관 ( 서울 ), 독도박물 ( 모국사례와비교 ) 능 소개시청각매체관 ( 울릉도 ) 직접가는방법 ( 배편, 입도, 명예주민증발급 ) 자연 ( 생태환경 ) 적가치 ( 동식 경제적가치와 EEZ( 배타적 안보적가치, 영유권근거 태도 물등 ) 주민 ( 어민 ) 거주등대운영 경제수역 ), 수산자원, 해저자원 경찰주둔, 해경순시 바람직한국제사회해결사례 ( 미 쿠바후벤투드도서영유권갈등해결 ) 자료는사회적가치도반영하고있으므로문화간의사소통을위해서는이러한자료를적절하게사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 38) 이글에서는한국문화에대한한국인의평균적인교양정도를측정하여이를모델로삼아외국인한국어학습자들의수준별문화학습의범위와깊이를설정하는방법을원용해보고자한다. 이를테면외국인한국어학습자의초급 중급 고급수준별로한국문화에대한평균적인교양정도를각각한국학생들의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수준으로상정하는식이될것이다. 문화교육의 지식 기능 태도 의범주에의거하여교육부에서제시한초 중 고각급학교별독도교육내용체계의기본적인틀을원용하여외국인한국어학습자의초급 중급 고급별독도문화교육의내용체계를제시하면표2와같다. 38) 위의논문, 155 156 쪽참조. 188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Ⅳ. 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의방법 적절한교수 학습모형을선택하기위해서는학습목표와내용, 학습자의특성등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가장적합한모형을선택하고필요에따라수정보완하면서실질적으로활용할필요가있다. 이를테면교사측면의변인으로서교사의관점이나능력, 흥미등을고려할필요가있으며, 학습자측면에서는학습자의능력이나관심, 태도등의변인, 그리고학습목표나내용등학습과제변인및주어진시간, 공간, 교재등의상황변인을고려해서적절한모형을선택해야한다는것이다. 한편, 모든수업사태에서만병통치약처럼적용될수있는완전한단일의수업모형이란존재할수없고목적과과제에따라수업의형태도달라져야하므로교사는적절한수업모형을선택, 개발하여적용할필요가있다. 39) 이하에서는가치탐구학습모형을적용한독도문화교육의교수 학습과정안을예시적으로제시해보는한편대상국가별특성에따른맞춤형독도문화교육방안을모색해보고자한다. 1. 독도문화교육교수 학습과정안 : 가치탐구학습모형 적용 독도 문화교육교수 학습방법의모형으로서 가치탐구학습모형 을적용한교수학습과정안을제시하면표3과같다. 가치탐구학습모형 은학습자가언어에내재된가치를탐구하고자신의관점에서분석하고비판적으로수용함으로써다양한가치에대한이해심과비판적사고능력을길러주는데알맞은모형으로서, 그절차는자료탐구하기 가치확인하기 가치평가하기 가치재구성하기이다. 자료탐구하기는가치를추출또는발견하기위한기초단계로서학습문제를확인하고가치를포함하는언어맥락이나담화자료를분석하는단계이다. 가치확인하기는과제나자료의분석을토대로내재된가치를확인하고그가치의근거를제시된맥락이나담화자료에서찾는단계이다. 가치평가하기는확인된가치하나하나를비교 분석 비판하고나름의기준을적용하여가치를평가하거나선택하는단계이다. 가치재구성하기는 39) 최미숙외, 국어교육의이해 ( 사회평론, 2012), 91 92 쪽.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89

표 3-- 독도 문화교육교수 학습과정안 : 가치탐구학습모형적용예시 주제독도수준중 고급 교수학습목표 교수학습과정 도입 전개 정리 독도가한국의동쪽인동해에위치하고있으며, 역사적으로한국국민의삶의터전으로함께해온소중한우리땅임을이해할수있다. 단계 자료탐구하기 가치확인하기 가치평가하기 가치재구성하기 학습내용정리 학습내용 교수 학습활동 자료분석 동영상을보여주며문제상황확인 ( 뉴스 : 한국대통령의독도방문시찰및일본의항의관련 ) 학습문제확인 가치확인 가치근거확인 독도가역사적으로한국국민의삶의터전으로함께해온소중한동쪽끝섬임을이해할수있다. 독도의가치에대하여모둠별로조사하고그내용을서로발표 자연적가치 ( 동식물생태환경 ) 경제적가치 ( 수산자원, 해저자원 ) 와배타적경제수역 (200 해리 EEZ) 방공식별구역 (KADIZ) 과지정학적 안보적가치 독도가한국땅임을보여주는자료들 한국 일본의고지도, 사료등 독도에서한국이실제영토주권을행사하고있는자료들 서도의주민 ( 어민 ) 숙소, 동도의등대와경찰경비막사, 독도영해의해경순시, 독도상공의공군전투기, 일반인의독도입도관광등 가치비교 한국과일본의독도영유권주장을모둠별로정리해보고서로발표 가치평가 가치재구성 가치적용 일본주장의허구성을입증하는자료 독도가일본영토아님 을보여주는일본측자료 ( 태정관문서, 조선국교제시말내탐서등 ) 독도를지킨한국사람들 ( 조선시대안용복, 독도의용수비대, 독도주민최종덕 김성도가족등 ) 독도는한국의고유영토, 러일전쟁 (1905) 와중에일본이한때침탈한일제식민의상징, 현재이래한국이영토주권을행사하는한국인의소중한땅 독도지킴이시민단체 ( 반크등 ) 사이트알아보고가입하기 독도체험장소및가는방법알아보기 독도체험관 ( 서울 ), 독도박물관 ( 울릉도 ), 독도방문하고 독도명예주민증 발급신청하기등 바람직한국제사회사례적용 ( 미 쿠바후벤투드섬영유권갈등해결사례 ) 교수학습모형 전체학습 학습활동정리 5 분 시간 (60) 5 분 15 분 20 분 가치탐구학습 자료및유의점 KBS 뉴스 (1 분 18 초분량 ) http://news/newsview.do?search_ NEWS_CODE=2517443 학습지지도 ( 사진, 그림 ) PPT ( 관련사이트 : 외교부독도, 동북아역사재단독도연구소, 국토지리정보원, 경상북도사이버독도등 ) 학습지, PPT ( 웹사이트 : 한국관련사이트및일본외무성누리집등 ) 15 분관련웹사이트, 홍보물브로슈어등 190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분석하고평가한가치를토대로자신의가치를재구성하고, 자신의언어생활에서이러한가치를어떻게이해하고표현할것인가에대하여탐구하거나실제로적용해보는단계이다. 40) 위에언급한가치탐구학습의 자료탐구 가치확인 가치평가 가치재구성 절차는 선택하기 긍지갖기 행동하기 내면화하기 등다른식으로표현되기도하는데 41), 기본적인맥락은같다고볼수있다. 도덕과의가치탐구학습이바람직한가치의발견이나내면화에그초점이있다면, 국어과의가치탐구학습은다양한가치의발견과이에대한비판적수용에그초점이있다고볼수있다. 42) 한편, 역사과의가치탐구학습과정은당대의역사적상황을고려하여우리민족의가치선택을이해시켜야하며, 이를현실과연결지어봄으로써그러한유사상황에서자신이선택해야할가치가무엇인가를알수있는학습과정을모색할필요가있다. 43) 표3의가치탐구학습모형을적용한 독도 문화교육교수 학습과정안에따르면, 자료탐구하기 단계에서우선외국인한국어학습자들에게지난 2012년 8월당시한국대통령의독도방문및일본의항의와관련된뉴스동영상을보여주면서한 일간독도를둘러싼현문제상황을확인시키는것으로시작한다. 이어 가치확인하기 단계에서는먼저독도의여러가치뿐만아니라가치의근거들을확인하게된다. 독도의가치확인과관련해서는각모둠별로동식물등자연적가치, 배타적경제수역 (EEZ) 과경제적가치, 방공식별구역 (KADIZ) 과지정학적 안보적가치등조사한내용을서로발표하며, 이들가치의근거들을확인하기위해서한국과일본의독도관련고지도와고사료는물론한국의영토주권행사를나타내는등대, 주민 ( 어민 ) 숙소, 경찰경비막사, 독도영해의해경순시, 독도상공의한국전투기비행등에대해살펴본다. 그다음 가치평가하기 단계에서각모둠별로독도영유권관련한국과일본의주장을서로비교하면서일본의주장이허구임을입증하는일본 40) 최미숙외, 앞의책, 99 101쪽참조. 41) 김재봉, 가치탐구학습법의적용방안연구, 국어교육연구 제12집 (2003), 11 12 쪽 ; 이정숙, 국어과교수학습모형의탐색과방향, 한국어문교육 제12집 (2003), 438쪽참조. 42) 최미숙외, 앞의책, 100쪽. 43) 정권영, 사회과의가치학습탐구과정의지도실제 : 역사교재를중심으로, 부산교육 228호 (1983), 155쪽.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91

메이지정부의태정관문서등을확인하고, 아울러역사적으로한국의독도를지켜온조선시대안용복을비롯하여독도의용수비대와독도주민 ( 최종덕, 김성도가족 ) 등에대해서도확인한다. 이상의가치탐구학습과정을통해마지막으로독도가러일전쟁와중에한때일본에게침탈당했다가다시되돌아온한국의소중한영토라는사실을인식하는 가치재구성 및독도지킴이활동, 독도체험, 그리고독도방문가는길등을알아보는 가치적용 활동의 가치재구성단계 로학습을마무리정리하게된다. 2. 비교문화론적대상국가별독도문화교육방안 앞서논의한 기능 태도 의문화교육단계중 기능 단계를상기시킬필요가있다. 다시부연하면, 기능 은기능을아는것으로표현하고이해하는것을의미한다. 학습자는표현과이해를통해문화를실행하는데, 이단계에서학습자는목표문화의관점과내용, 문화목표와의접촉경험에대해체계적으로분석하게된다. 또한이과정에서자신의문화와비교하고, 내부자와외부자의관점을모두이해하며, 학습자모국의문화를분석, 비교하는능력을이용하여목표문화를이해하게된다. 이러한맥락에서, 우리는외국인을대상으로한독도문화교육과관련하여해당외국인들의도서영유권분쟁의경험여부를감안할필요가있음을시사한다. 예를들어해외국가들의 독도관련성여부 와 도서분쟁경험여부 및 ( 피 ) 식민국경험여부 등을고려한국가별맞춤형독도문화교육방안을모색해볼필요가있다. 44) 유형별국가구분의기준은다음과같다. 우선 독도관련국 과 독도비관련국 으로구분할수있는데, 독도관련국 은세부적으로 직접관련국 과 간접관련국 으로다시구분된다. 직접관련국 에는한국과일본이해당되고, 간접관련국 에는일본과의도서영유권사례가있는중국과러시아는물론샌프란시스코대일강화조 44) 비슷한맥락으로대상국가별맞춤형독도영유권홍보전략의구체적내용에대해서는배진수, G20 국가의한국관련바른인식제고과제 : 교과서한국서술, 독도영유권, 국제개발협력 (MDGs) 이슈를중심으로, 국제문제연구 제 10 권제 2 호 (2010 년여름 ), 18 22 쪽참조. 192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약당시한 일간영토처리초안작성에관련되었던미국, 영국, 호주등이해당될수있다. 또한독도와관련성이없는국가들에게는 도서분쟁경험여부 및 식민침탈경험여부 등을고려한문화교육방안을도출할수있다. 도서분쟁경험여부에따라도서분쟁을경험한적이있는국가들을대상으로할경우에는 독도와의유사성 정도를비교하여 고유영토론또는실효지배 논거를차별적으로적용할필요가있다. 이를테면아르헨티나, 인도, 인도네시아, 남아공등은한국처럼피식민침탈로비롯된도서분쟁경험이있기때문에이들국가에게는식민침탈의부당성을강조함으로써한국의독도영유권에대한공감대를유도해내는식으로접근하는것이효과적이다. 반면, 프랑스나터키처럼도서분쟁경험은있지만한국과는반대로식민국의제국주의경험을가진국가들에게는 피침탈의부당성 을강조하는것자체가오히려이들에게거부감을중우려도없지않다. 따라서이들제국주의경험이있는국가에게는한국의현독도실효지배상황을부각함으로써국제질서의현상유지경향을적절히활용하는것이효과적일수있다. 한편, 독도와관련성도없으면서도서분쟁경험도없는국가들의경우에는도서영유권자체에 표 4-- 비교문화론적대상국가별맞춤형독도문화교육방안 독도관련국 독도비관련국 비교문화론적관점해당국가독도문화교육방안 직접관련 간접관련 도서분쟁경험 도서분쟁비경험 당사국 상대국 일본과의도서분쟁관련국 대일강화조약 피식민경험 한국 일본 러시아중국미국, 영국, 호주 독도가한국의삶의터전으로서한국의고유영토임을전달 아르헨티나, 인도, 식민침탈사의역사문화적경험을통해인도네시아, 남아공공감대유지 식민국경험프랑스, 터키 식민지무관 캐나다, 사우디아라비아 피식민경험브라질, 멕시코 식민국경험독일, 이탈리아 식민지무관 한국의독도실효지배를강조함으써국제질서의현상유지지지입장유도 독도가한국의삶의터전으로서한국의고유영토임을전달 식민침탈사의역사문화적경험을통해공감대유지 한국의독도실효지배를강조함으로써국제질서의현상유지지지입장유도독도가한국의삶의터전으로서한국의고유영토임을전달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93

대한관심도와이해도가낮음을감안하여독도가한국인의삶의터전이라는독도문화교육내용을전달할필요가있다. 이상국가유형별비교문화관점에서의독도문화교육방안을정리하면표4와같다. Ⅴ. 맺음말 이글은외국인대상한국문화교육의내용으로서 2006년문화관광부선정 100대한국민족문화상징의 강역 항목에해당되는 독도 항목을중심으로문화교육의내용및방법을제시함으로써, 한국어교육을통한한국관련국제적바른인식을제고해보고자시도하였다. 독도영유권과관련하여일본은영토문제로접근하는데반해, 한국은영토문제가아닌역사문제로보는점이일본과근본적으로다르다. 따라서외국인들에게독도가한국인의삶의터전임을강조하면서독도를역사문화교육측면에서소개하고이해시킬필요가있다. 외국인을대상으로한약 30종의기존한국문화교재중절반이상이생활문화, 전통문화등으로이루어져있어서한국관련국제사회의바른인식제고가절실히필요한강역 ( 영토 ) 이나역사등과같은주제들은아예반영조차되지않은것으로파악되었다. 독도주제를조금이라도다루고있는교재는 3종에불과하였는데, 재외동포를위한한국문화교재 1종을제외한다면순수외국인을대상으로독도를다룬한국문화교재는 2종에불과한셈이다. 그리고이마저도독도관련기술이자칫한국의대외적입장을훼손할우려가있는것으로파악되어향후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재의기술내용과관련하여해당주제별전문가의심도있는재검토가필요할것으로판단된다. 연구방법측면에서 지식 기능 태도 의문화교육단계에의거하여한국문화에대한한국인의평균적인교양정도를측정하여이를모델로삼아문화학습의범위와깊이를설정하는방법을고려해보았다. 이를테면외국인한국어학습자의초급 중급 고급수준별로한국문화에대한평균적인교양정도를각각한국학생들의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수준으로상정하는식으로적용해보았다. 이러한맥락에서이 194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

글은 2011년 2월 28일당시교육과학기술부에서전국 16개시 도교육청과단위학교에보낸 독도교육내용체계 ( 가이드라인 ) 를원용하여, 국내초 중 고학생들이아닌외국인한국어학습자를염두에둔 외국인을대상으로한독도문화교육내용체계 ( 가이드라인 ) 를마련하고외국인한국어학습자대상의독도문화교육방안을제시하였다. 외국인한국어학습자를위한독도문화교육의내용체계는지식 기능 태도의범주에의거하여초 중 고급별로브루너의나선형과정을적용하여구성해보았다. 지식 문화교육내용으로서독도의지명, 위치, 지형등을예시로초급 중급 고급별문화교육내용을구분하였다. 기능 의문화교육단계와관련해서는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관련된문화교육활동으로구성하고, 태도와관련해서는자연 ( 생태환경 ) 적가치, 경제적가치, 안보적가치등을예시로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독도문화교육의방법과관련해서는 가치학습탐구모형 을적용한교수학습과정안을예시로자료탐구하기 가치확인하기 가치평가하기 가치재구성하기등으로구분하여학습과정안을제시하였다. 또한이해 표현 체험등을활용한다양한문화교육방안을예시했는데, 특히 기능 문화교육단계에서역점을두고있는비교문화적관점에서의문화교육방안을활용하여외국인해당국가들의독도와유사한도서영유권경험또는식민지역사경험여부등을감안한대상국가별맞춤형문화교육방안의방향을제시하였다. 한국처럼식민침탈의역사를경험한국가를대상으로할경우에는식민침탈의역사문화를통한독도문화교육을실시하고, 독도와관련된국가및도서영유권분쟁의경험이없는국가의경우에는독도가한국인의삶의터전임을강조하는문화교육방안을제언하고있다. 이상이글에서는한국문화교육의소재로서민족문화상징의강역에해당되는 독도 항목을중심으로외국인대상한국문화교육내용의체계와방법을모색해보았다. 향후주제의민감성등을감안하여보다이론적으로검증되고체계화된문화교육방안을통해국제사회에서도거부감이없는독도문화교육을실시할필요가있다. 국제적바른인식을위한외국인대상독도문화교육방안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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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약 이글은외국인대상한국문화교육의내용으로서 독도 항목을중심으로문화교육방안을제시함으로써한국문화교육을통한한국관련국제적바른인식을제고하고자함이목적이다. 역사 영토이슈와같은민감한현안일수록민족주의적정서에호소함으로써상대방을자극하여오히려사태를악화시키는것보다는문화인류학적으로접근한문화교육의방식이훨씬더바람직하며진정한역내갈등해결을위해더욱효과적일수있다. 이러한측면에서한국의국제적바른인식확산을위해한국어및한국학전공외국인들을대상으로한한국문화교육은최우선시되어야하며, 향후이들의영향력을감안하면기여도또한매우클것으로기대된다. 제Ⅱ장에서는외국인을위한기존한국문화교육교재에서의독도기술실태를분석하고독도영유권의본질에대해간략히살펴본후, 제Ⅲ장에서는지식 기능 태도의범주에의거하여외국인을대상으로한독도문화교육의내용체계를제시하였다. 그리고제Ⅳ장에서는독도문화교육의실제방법과관련하여교수학습모형및과정안을예시적으로제시하였다. 외국인을대상으로한약 30종의기존한국문화교재들중절반이상이생활문화, 전통문화등으로이루어져있어서한국관련국제사회의바른인식제고가절실히필요한강역 ( 영토 ) 이나역사등과같은주제들은아예반영조차되지않은것으로파악되었다. 독도주제를조금이라도다루고있는교재는 3종에불과하였는데, 재외동포를위한한국문화교재 1종을제외한다면순수외국인을대상으로독도를다룬한국문화교재는 2종에불과한셈이다. 그리고이마저도독도관련기술이자칫한국의대외적입장을훼손할우려가있는것으로파악되어향후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재의기술내용과관련하여해당주제별전문가의심도있는재검토가필요한것으로분석된다. 외국인한국어학습자를위한독도문화교육의내용체계는지식 기능 태도의범주에의거하여초 중 고급별로브루너의나선형과정을적용하여구성해보았다. 지식 문화교육내용으로서독도의지명, 위치, 지형등을예시로초급 중급 고급별문화교육내용을구분하였다. 기능 의문화교육단계와관련해서는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관련

된문화교육활동으로구성하고, 태도와관련해서는자연 ( 생태환경 ) 적가치, 경제적가치, 안보적가치등을예시로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독도문화교육의방법과관련해서는 가치학습탐구모형 을적용한교수학습과정안을예시로 자료탐구하기 가치확인하기 가치평가하기 가치재구성하기 등으로구분하여학습과정안을제시하였다. 또한비교문화적관점에서의문화교육방안을활용하여외국인해당국가들의독도와유사한도서영유권경험또는식민지역사경험여부등을감안한대상국가별맞춤형문화교육방안의방향을제시하였다. 한국처럼식민침탈의역사를경험한국가를대상으로할경우에는식민침탈의역사문화를통한독도문화교육을실시하고, 독도와관련된국가및도서영유권분쟁의경험이없는국가의경우에는독도가한국인의삶의터전임을강조하는문화교육방안을제언하고있다. 향후주제의민감성등을감안하여보다이론적으로검증되고체계화된문화교육방안을통해국제사회에서도거부감이없는독도문화교육을실시할필요가있다. 투고일 2014. 6. 20. 심사일 2014. 7. 21. 게재확정일 2014. 8. 28. 주제어 (keyword) 독도 (dokdo), 도서영유권 (island sovereignty), 한국문화교육 (Korean culture education), 한국어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문화상징 (Korean cultural symbol)

Abstracts A Study on Korean Culture Education for Foreigners Utilizing Dokdo Contents Bae, Chin--so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courage accurate perceptions of Korea to be formed while teaching Korean culture to nonnative Korean language learners. The study s scope thus focuses on Dokdo contents as a territorial cultural symbol of Korea, which was singled out of one hundred Korean cultural symbols announced in 2006 by then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in Korea. The sovereignty of Dokdo and the naming of the East Sea have been targets of controversy between Korea and Japan. This study assumes an inverse rationale in which covering such topics can contribute to achieving a better understanding of and communication with different cultures, thereby preventing cultural clashes from arising with nonnative Korean language learners and supporting them to form accurate perceptions of Korea. Therefore, this study places its foremost efforts in identifying content to be taught through culture education and in devis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that best fit the aforementioned rationale. This study considers Dokdo issue as a subject of Korean culture education in terms of the categories of knowledge function attitude as well as Jerome Bruner s idea of a spiral curriculum, which tak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learning by first acquiring basic knowledge and then gradually adding levels of sophistication to such knowledge. What should be taught was derived from needs analysis for Korean cultural symbols as well as contet analysis of twenty four different textbooks on Korean culture for non Koreans. The study suggests a course plan for the topic Dokdo based on the value inquiry model. The value of utilizing Dokdo contents for Korean culture education is expected to become more essential in the future. 200 정신문화연구제 37 권제 3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