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이임하옵시며 오늘은주기도문강해 5 번째주로서나라이임하옵시며한구절에대해강해를하겠읍니다. 마태복음 6 : 10 나라이임하옵시며뜻이하늘에서이룬것같이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이세상사람들이가장누리고싶어하는것이하나님의나라이고, 가장갖고싶어하는것이하나님의행복일것입니다. 천국과같은나의가정, 천국과같은나의삶, 이얼마나좋은것입니까? 하나님의나라에는무엇을먹을가입을가에대한염려가없읍니다. 질병의공포가없읍니다. 그래서사람들은이하나님의나라를갖고싶어합니다. 하나님의나라의도래에대한기대가가장컸었던때는에수님당시였읍니다. 예수님당시의사람들은하나님의나라가곧도래하리라생각했지만, 사람들의기대와는달리하나님의나라는도래하지않았읍니다. 그후하나님의나라에대한기대는사람들의마음속에서점점약해져갔읍니다. 그러다가연구가활발해지기시작한것은근대에들어와서부터입니다. 하나님의나라에대한가르침이예수님의가르침의핵심이라는것에대해현대의모든신학자들은의견을같이합니다. 여러가지주장이있지만가장고약한것은, 슈바이쳐박사가쓴논문이아닌가합니다. 수바이쳐박사부부는독일사람으로아프리카오지에가서흑인들을위한의료선교를한사람들입니다. 20 세기의성자라고추앙되는이러한사람입니다. 이분이그의신학박사학위논문에서하나님의나라에대해이런주장을했읍니다. 예수는자기의생애동안에하나님의나라가곧이루어질것이라는착각속에살았다. 그증거가무엇이냐하면그의메세지안에는언제는하나님의나라의현재곧이루어진다하고, 다른곳을보면또미래에이루어진다고하였다. 예수의가르침을보면현재의하나님의나라와미래의하나님의나라가복합적으로혼돈되어나온다. 예수는자기의생애동안에하나님의나라가이루어 질줄알았지만, 그것이이루어지지않을것을알게되자절망적으로되어, 그당시의정치적 지도자들을자극하여죽게되었다. 이런논문으로신학박사학위를받았읍니다. 1
그는그당시의자유주의적신학자들의주장대로그리스도의신성을부인하는, 역사상에존재한예수는단순한인간에불과하다고생각했읍니다. 역사상존재한예수는단순한인간에불과하다고하는것을나타내는신학적용어가역사적예수, Historical Jesus 라고합니다. 그래서그는결론짓기를예수가단순한사람이든지하나님이든지그것은중요치않다. 그의정신과사랑의실천이중요하다고하였읍니다. 세명대학의도올김용옥교수는이주장을그대로받아들여예수가신이라고할때그것은 fiction 이된다. 기독교에서예수는신성이없어도된다. 예수가신이라는것은초기기독교인들이자신들이믿음으로선포한메세지, 곧케리그마에불과하다. 예수의가르침이중요한것이지그가신이냐아니냐하는것은중요하지않다. 기독교에서예수의신성을빼버려도기독교는있을수있다고하였읍니다. 김용옥교수가기독교에대해말하는것은기독교에대해그사람이얼마나모르고있느냐하는것을보여줍니다. 예수님에게신성이없다면그의가르침은모두거짓이됩니다. 슈바이쳐박사가예수님의인성만을인정하고, 신성을인정하지않자, 예수님의가르침은모두착각과혼돈이된것과같습니다. Historical Jesus 만인정하고 Dogmatical Jesus 를인정하지않으면, 예수님의가르침은모두착각과혼돈이됩니다. 그런데그런착각과혼돈속에서기독교가어찌있을수있읍니까? 하나님의나라의행복을누리기ㅝㄴ하는사람은, 하나님의나라는하나님의통치의개념이라는 것, 예수님의이성일위 (Hypostatic Union), 하나님의나라는완성과성취의단계가있다는것을 먼저이해해야이해가됩니다. 이세가지를믿음으로이해하지않으면하나님의나라는이해할수없읍니다. 이위에더붙여서, 지속적으로성령으로충만할때하나님의나라는개인안에서실현되는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의나라가우리안에서실현되기위해서우리는교리적지식과, 신앙의성숙, 하나님의말씀에대한지혜가필요합니다. 끊임없는인내와믿음을가지고계속노력하시길예수님의이름으로부탁드립니다. 우리다시한번본문을읽어보십시다. 마태복음 6 : 10 나라이임하옵시며뜻이하늘에서이룬것같이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2
여기서예수님께서임하도록기도하라는하나님의나라는구약에서부터약속되어온하나님의 나라입니다. I. 구약에서의하나님의나라의도래에대한약속 1. 하나님의나라의기본개념은하나님은왕이시다하는말입니다. 이스라엘의왕이시다하는 개념입니다. 이사야 43 : 15 나는여호와너희의거룩한자요이스라엘의창조자요 너희왕이니라 왕은다스립니다. 하나님은왕으로그의백성을다스리신다. 시편 103 : 19 여호와께서그보좌를하늘에세우시고그정권으로 만유를통치하시도다 하나님의주권은절대주권입니다. 다니엘 4 : 35 땅의모든거민을없는것같이여기시며하늘의군사에게든지, 땅의거민에게든지그는자기뜻대로행하시나니누가그의손을금하든지혹시이르기를네가무엇을하느냐할자가없도다하나님은그의피조물들을절대주권으로다스리십니다. 이하나님의나라는영원합니다. 시편 145 : 11 시편 145 : 12 시편 145 : 13 저희가주의나라의영광을말하며주의능을일러서 주의능하신일과주의나라의위엄의영광을인생에게알게하리이다 주의나라는영원한나라이니주의통치는대대에이르리이다 이런하나님의나라를세우기위해왕이신하나님이오신다고구약은말합니다. 우주의왕이신하나님이그의백성을절대주권으로영원히다스리기위해오신다! 이것이구약때부터약속된것입니다. 하나님께서통치하러오신다고하는약속은, 3
시편 96 : 11 하늘은기뻐하고땅은즐거워하며바다와거기충만한것은외치며 96 : 12 밭과그가운데모든것은즐거워할지로다그리할때에삼림의나무들이여호와앞에서즐거이노래하리니시편 96 : 13 저가임하시되땅을판단하려임하실것임이라저가의로세계를판단하시며그의진실하심으로백성을판단하시리로다여기서하나님의나라를세우기위해오신다고하는약속은 13 절에있읍니다. 시편 96 : 13 저가임하시되땅을판단하려임하실것임이라 하나님은전에도왕으로통치하고계셨읍니다. 그런데새삼스럽게통치하러오신다는말은무엇입니까? 이것은그의아들이영원한나라를이땅위에세우기위해오신다는것입니다. 하나님의나라는이땅과관련이있읍니다. 하나님의아들이메시야로서영원히절대주권으로영원히통치하러이땅에오시니, 시편 96 : 11 하늘은기뻐하고땅은즐거워하며바다와거기충만한것은외치며시편 96 : 12 밭과그가운데모든것은즐거워할지로다그리할때에삼림의나무들이여호와앞에서즐거이노래하리니시편 96 : 13 저가임하시되땅을판단하려임하실것임이라저가의로세계를판단하시며그의진실하심으로백성을판단하시리로다 이렇게오시기로약속된메시야는때가되니유대땅베들레헴에오신것입니다. 그런데이하나님의나라는완성과성취의두단계를거칩니다. 초림과재림의단계를거칩니다. 완성고성취, 초림과재림의그둘사이에살고있는우리는완성된하나님의나라에서 성취될하나님의나라의기쁨을맛보며사는것입니다. II. 예수님의초림으로완성된하나님의나라 다음엔완성된하나님의나라에대해공부하십시다. 1. 예수님이갈릴리지방에서사역을시작하셨을때제일먼저선포하신메세지는 4
마가복음 1 : 14 마가복음 1 : 15 요한이잡힌후예수께서갈릴리에오셔서하나님의복음을전파하여 가라사대때가찼고하나님나라가가까왔으니회개하고 복음을믿으라하시더라 And saying, The time is fulfilled, and the kingdom of God is at hand: repent ye, and believe the gospel. 하나님의나라가가까이왔다. 그러므로너희들은회개하고복음을믿으라고하는것입니다. 마태는이사실을 마태복음 4 : 17 이때부터예수께서비로소전파하여가라사대회개하라 천국이가까왔느니라하시더라 2. 여기서우리는세례요한이전한메세지와예수님의메세지를비교해야할필요가있읍니다. 먼저세례요한의메세지를보십시다. 마태복음 3 : 1 마태복음 3 : 2 그때에세례요한이이르러유대광야에서전파하여가로되 회개하라천국이가까왔느니라하였으니 세례요한도회개하라, 천국이가까워왔다고선포했읍니다. 세례요한의선포와예수님의선포의다른점은무엇입니까? 다시막 1:14-15 을읽어보십시다. 마가복음 1 : 14 마가복음 1 : 15 요한이잡힌후예수께서갈릴리에오셔서하나님의복음을전파하여 가라사대때가찼고하나님나라가가까왔으니회개하고 복음을믿으라하시더라 And saying, The time is fulfilled, and the kingdom of God is at hand: repent ye, and believe the gospel. 마 3:1-2 과막 1:14-15 을비교할때세례요한의선교와예수님의메세지와다른점은 때가찼고 입니다 1. 에수님의메세지에는때가찼고 (The time is fulfilled) 의구절이있는반면, 세례요한의메세지에는이구절이없읍니다. 이것은세례요한은구약의선지자로서장차때가차면메시야가 1. 마 3:7-10 을보면임박한심판을전함 5
올것이라는것을예언하는입장이지만, 예수님은하나님의때가차서그시대 ( time), kairos 가시작되었음을선포하는것입니다. 예수님은새로운시대를시작하는분입니다. 세례요한처럼새시대를예언하는분이아닙니다. 예수님은왕으로서하나님의나라 ( time= kairos) 의통치가시작되었음을선포하는것입니다. 이것이 The time is fulfilled 의의미입니다. 3. 예수님이이말씀을하실때많은사람들이에수님의말씀을듣고있었읍니다. 그런데그사람들은예수님께질문하지않았읍니다. 하나님의나라가뭡니까? 하나님의나라가어디로임합니까? 성경어디를봐도그사람들이하나님의나라는무엇인가하는정의에대해조차도묻지를 않았읍니다. 이사실은무엇을말합니까? 그당시그사람들에있어서는하나님의나라라는주제는아주친숙하고낯익은주제였읍니다. 비록유대교안의여러종파안에서개념은서로다르더라도그들은하나님의나라를알고그것을 목마르게기다리고있었습니다. 그런데오늘날우리는어떻습니까? 오늘의우리는하나님의나라는죽어야가는것이다하면서기다리지고바라지도않습니다. 4. 다음에우리가알아야할것은, 막 1:15 에서 하나님의나라 가죽어서가는하나님의나라를 의미하느냐하는것입니다. 이구절에서예수님이말씀하신하나님의나라는죽어서가는하나님의나라가아님이분명합니다. 만약예수님의말씀이죽어서가는천국을의미한다면, 천국이아주가까이왔다는말은그말씀을 듣고있는사람들이죽을때가아주가까이왔다는의미가됩니다. 그렇기때문에예수님이천국이가까이왔다는말은여러분의현재의삶속에하나님의나라가 가까이왔다는의미입니다. 여러분의삶에가장행복한하늘나라의삶이바로다가왔다바로이런 뜻입니다. 6
바리새인들이하나님의나라가어느때에임하나이까물을때예수님이하나님의나라는볼수있게임하는것이아니요또여기있다저기있다고도못하리니하나님의나라는너희안에있느니라 ( 누가복음 17 : 20-21) 하실때. 하나님의나라는너희안에있느니라하신말씀은현재의하나님의나라를말씀하시는것입니다. 이것처럼좋은소식이어디있읍니까? 예수님은여러분과나에게이런하나님의나라가 이루어지길기도하라고하셨읍니다. 이와같이하나님의나라는우리가누려야할몫으로하나님의나라가있음을믿어야합니다. 5. 다음에우리가알아야할것이 하나님의나라가가까이왔으니 하는말에서, 가까이왔다 고 하는말의때입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나라가가까이왔다 하신말은희랍어성경은현재와미래를나타내는말을함께사용하였읍니다. 현재에이미도달하였다는말 (φθάνω : phthanō = already attain) 과, 가까운미래를의미하는말 (ἐγγίζω : Engizō = come near ), 모두를사용하였읍니다. 예수님은여러분들이벌써하나님의나라를 맛보고있다 하실때는 phthano=already attain 를사용하시고, 곧맛보게될것이다 하실때는 Engizō = come near 를사용하셨읍니다. 물론에수님은그릭어를사용하시질않고아람어를사용하셨지만말입니다. 그래서현재에이미임하여서하나님의나라를맛보고있다하신경우는, (φθάνω : phthanō = already attain) 누가복음 11 : 20 그러나내가만일하나님의손을힘입어귀신을쫓아내는것이면하나님의나라가이미너희에게임하였느니라 But if I with the finger of God cast out devils, no doubt the kingdom of God is come upon you. 곧하나님의나라를맛보게될것이라고하신경우는 (ἐγγίζω : Engizō = come near) 마가복음 1 : 15 가라사대때가찼고하나님나라가가까왔으니회개하고 복음을믿으라하시더라 7
And saying, The time is fulfilled, and the kingdom of God is at hand: repent ye, and believe the gospel. Engizo 를사용하셨읍니다. 그리고이런쓰임과다르게완전한재림을나타내는말로서살전 4:15 의말씀이있읍니다. 데살로니가전 4 : 15 우리가주의말씀으로너희에게이것을말하노니주강림하실때까지우리살아남아있는자도자는자보다결단코앞서지못하리라 For this we say unto you by the word of the Lord, that we which are alive and remain unto the coming of the Lord shall not prevent them which are asleep. 여기서강림하신다는 (the coming of the Lord ) 말은 παρουσία: parousia 가쓰이고있읍니다. 이파루시아는왕이행차하는장면을묘사하는장면입니다. 앞에서나팔을불며왕의도착을알리고, 다음에수발꾼등이오며, 그다음에왕이오고, 다음수행원들이따라옵니다. 이런광경을묘사하는말이파루시아입니다. 이것은하나님의나라가예수님의초림으로완성되는단계가있고, 재림으로성취될차원이있다는 것을의미합니다. 6. 우리신약의성도는이두사이에끼어있읍니다. 바울사도는이둘사이에끼인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을다음과같이말했읍니다. 빌립보서 1 : 23 내가그두사이에끼였으니떠나서그리스도와함께 있을욕망을가진이것이더욱좋으나 빌립보서 1 : 24 빌립보서 1 : 25 그러나내가육신에거하는것이너희를위하여더유익하리라 내가살것과너희믿음의진보와기쁨을위하여너희 무리와함께거할이것을확실히아노니 빌립보서 1 : 26 내가다시너희와같이있음으로그리스도예수안에서 너희자랑이나를인하여풍성하게하려함이라 이고백은한마디로줄이면, 내가육신의몸을벗고주께로가는것이나를위해서는좋으나, 아직내가육신의장막을입고이 땅위에있는것은너희의유익을 위함이라. 하나님은여러분과내가이땅에사는동안많은 열매를거두어하나님께풍성한영광을돌리시기를기뻐하신다이런의미입니다. 8
에수님이천국은마치밭에심은겨자씨하나와같으니 마태복음 13 : 31 또비유를베풀어가라사대천국은마치사람이자기밭에갖다심은겨자씨한알같으니마태복음 13 : 32 이는모든씨보다작은것이로되자란후에는나물보다커서나무가되매공중의새들이와서그가지에깃들이느니라우리는완성된하나님의나라에서, 성취될하나님의나라의열매를풍성히거둠으로하나님께영광을돌려야합니다. 7. 예수님은하나님의나라를목마르게기다리고있는사람들에게, 하나님의나라에들어가기 위해서는회개하고복음을믿으라고하셨습니다. 이것은예수님이가지고오신하나님의나라가어떤나라인가하는것을단적으로보여줍니다. 빌라도는예수님을체포해놓고, 정치지도자답게에수님을심문합니다. 네가유대인의왕이냐? 이말에예수님이 내가유대인의왕이다 이렇게대답하면, 빌라도는예수님을반역죄로처벌할 명분을얻게됩니다. 빌라도가이렇게물을때예수님은거침없이대답하십니다. 내가왕이다 우리성경을보십시다. 요한복음 18 : 37 빌라도가가로되그러면네가왕이아니냐예수께서 대답하시되네말과같이내가왕이니라내가이를위하여났으며이를위하여세상에왔나니곧진리에대하여증거하려함이로다무릇진리에속한자는내소리를듣느니라하신대예수님은자신이어떤왕이라고하십니까? 진리의왕이라고선언하시는것입니다. 영적인나라, 진리의나라가하나님의나라입니다. 세상주권을가진왕이아니라영적나라의주권을가진왕, 영원한나라의왕, 왕중에왕이라고 선언하십니다. 에수님이이루어지길기도하라고하시는하나님의나라는진리의나라입니다. 9
III. 다음은예수님안에서아루어진하나님의나라는어떤것인가에대해말씀을드리겠읍니다. 에수님안에서완성된하나님의나라에대하여예수님은아버지와당신이하나이다라는말로 표현하셨읍니다. 요한복음 10 : 30 나와아버지는하나이니라하신대 나와아버지는하나니라 그러면에수님이하나님과어떻게하나를이룰수있었을가요? 하나님과예수님은본성적으로같으신분입니다. 그러나인격적으로는다릅니다. One Substance Three Persons! 예수님의인성이신성에완전히굴복함으로인하여하나님과예수님은하나가된것입니다. 예수님에게서나오는것은언제나하나님의뜻만나옵니다. 예수님이뜻과하나님의뜻은하나가되었습니다. 예수님은신인이었지만, 성령충만을받았읍니다. 요단강에서세례를받으실때성령충만을받으셨읍니다. 마태복음 3 : 16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 열리고하나님의성령이비둘기같이내려자기위에임하심을보시더니 마태복음 3 : 17 하늘로서소리가있어말씀하시되이는내사랑하는 아들이요내기뻐하는자라하시니라 하나님의성령이비둘기같이내려 신인이었던예수님도, 하나님과하나되기위해선성령충만함을받아야했읍니다. 성령충만함을받은후에예수님은하나님과하나가되었읍니다. 요한복음 10 : 30 나와아버지는하나이니라하신대 10
아버지의영인성령이에수님안에충만히계셔에수님을완전히통치하시니하나님과예수님이 온전히하나를이루었습니다. 하나님과예수님이성령으로인하여온전한하나를이루니하나님의나라가예수님안에서 이루어졌읍니다. 그래서예수님은아버지와나는하나이다라는말로표현하셨읍니다다. 요한복음 10 : 30 나와아버지는하나이니라하신대 나와아버지는하나니라 예수님은신성과인성을함께가지신분이십니다. 예수님안에신성과인성의서로다른본성이있음에도불구하고, 하나의인격을이룰수있는것은, 에수님은성령충만하여예수님안에서신성에인성이완전히굴복하였기때문입니다. 신성에인성이완전히굴복한상태가바로하나님나라입니다. 예수님안에서는하나님의나라가이루어졌읍니다. 에수님안에서이루어진하나님의나라에대하여예수님은다음과같이말씀하십니다. 누가복음 17 : 20 바리새인들이하나님의나라가어느때에임하나이까묻거늘예수께서대답하여가라사대하나님의나라는볼수있게임하는것이아니요누가복음 17 : 21 또여기있다저기있다고도못하리니하나님의나라는너희안에있느니라 에수님은하나님의나라는너희안에서이루어진다고하셨읍니다. 에수님당신안에서하나님의나라가이루어지지않았는데, 하나님의나라가너희안에서이루어진다고하실수는없읍니다. 그렇기때문에예수님안에서는하나님의나라가이루어진것입니다. 예수님안에서하나님의나라는성령의완전한통치로하나님의나라가이루어졌같습니다. 그러므로성자에수님안에서성령하나님에의한성부하나님의통치가온전히이루어져하나님의나라가이루어진것입니다. 아버지와아들이하나가된것입니다. 우리가누려야할하나님의나라는바로이나라입니다. 우리안에도성령이함께계십니다. 우리도 우리안에계신성령께우리의전인격이완전히굴복하여하나님과하나가될때하나님의나라가 이루어집니다. 예수님이다스리는예수님의통치가이루어집니다. 예수님께서우리의전인격을 11
다스리실때우리안에서는하나님의나라가이루어집니다. 우리가정, 사업에하나님의나라가 이루어집니다. 예수님은단순히속죄제물만이되기위해오신분이아닙니다. 예수님은우리의왕이되기위해오신분입니다. 이것을깨달을때하나님의나라가여러분의생애에임하는큰축복을받게됩니다. 마가복음 9 : 1 또저희에게이르시되내가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여기섰는사람중에죽기전에하나님의나라가권능으로임하는것을볼자들도있느니라하시니라 And he said unto them, Verily I say unto you, That there be some of them that stand here, which shall not taste of death, till they have seen the kingdom of God come with power. 우리가누려야할하나님의나라는에수님안에서이미완성된하나님의나라입니다. 9. 다음에우리는어떻게하나님의나라를누릴수있는가에대해말씀을드리겠읍니다. 그런데중생한우리를보십시다. 우리안에서얼마나많은갈등이있읍니까? 사도바울은이갈등을 로마서 7 : 19 내가원하는바선은하지아니하고도리어원치아니하는바악은행하는도다하면서우리안에있는영과육의갈등을다음과같이말했읍니다. 로마서 7 : 22 내속사람으로는하나님의법을즐거워하되로마서 7 : 23 내지체속에서한다른법이내마음의법과싸워내지체속에있는죄의법아래로나를사로잡아오는것을보는도다로마서 7 : 24 오호라나는곤고한사람이로다이사망의몸에서누가나를건져내랴이갈등으로인해우리안에서하나님의나라가이루어지지않는것입니다. 우리의내면에풍랑이일어나는것입니다. 바울은여기서해방되기위해서는, 사도바울은날나다죽노라외치면서, 율법과죄와 엣사람에게서해방되어성령과새사람과새로운그리스도의법으로살라고말하고있읍니다. 12
갈라디아서 5 : 17 육체의소욕은성령을거스리고성령의소욕은육체를거스리나니이둘이서로대적함으로너희의원하는것을하지못하게하려함이니라갈라디아서 5 : 18 너희가만일성령의인도하시는바가되면율법아래있지아니하리라 성령깨서우리의전인격을통치할때육은성령의지배를받게되고, 갈등은제거되며하나님의 나라가이루어지는것입니다. 이성령깨서우리의전인격을지배할때아버지와우리는하나가되어하나님의나라가 이루어지는것입니다. 바울은이상태를 갈라디아서 2 : 20 내가그리스도와함께십자가에못박혔나니그런즉 이제는내가산것이아니요오직내안에그리스도께서사신것이라 내안에서그리스도가사고계시다. 나의인격은그리스도의인격이다. 나의인격은첫째아담의 인격이아니고둘째아담의인격이다이렇게말하고있는것입니다. 그리스도로살길원하는사람은, 그리스도의영인성령으로충만해야합니다. 성령으로살때 성령의열매가충만하여지고, 갈라디아서 5 : 22 오직성령의열매는사랑과희락과화평과오래참음과자비와양선과충성과갈라디아서 5 : 23 온유와절제니이같은것을금지할법이없느니라성령으로살고성령으로행하게되는것입니다. 갈라디아서 5 : 25 만일우리가성령으로살면또한성령으로행할지니 그렇기때문에이세상을살면서하나님의나라를이루기원하는사람은성령충만을받아야 합니다. 이러게살때에바울의위대한해방의선언은여러분과나의것이됩니다. 로마서 8 : 1 그러므로이제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자에게는결코정죄함이없나니 13
로마서 8 : 2 이는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생명의성령의법이죄와 사망의법에서너를해방하였음이라그리스도예수안에서육을따라살지않고영을따라사는자는죄와사망의법에서생명의성령의법에의해해방되었다. 그래서육을따라갈지않고영을따라사는우리에게는결코정죄함이없다. 나는그리스도안에서, 성령님로인하여자유자가되었다선언합니다. 이해방과자유의선언이여러분의것이되는것입니다. 로마서 8 : 3 율법이육신으로말미암아연약하여할수없는그것을 하나님은하시나니곧죄를인하여자기아들을죄있는육신의모양으로 보내어육신에죄를정하사 로마서 8 : 4 육신을좇지않고그영을좇아행하는우리에게율법의 요구를이루어지게하려하심이니라 그렇기때문에얘수님안에서완성된하나님의나라를이루기위해서는두가지가요청됩니다. 우리안에서하나님께거역하는요소를제거해야하는것이요, 다음에성령충만하여우리안에서성령의통치가이루어지는것입니다. 누가복음 17 : 21 또여기있다저기있다고도못하리니하나님의나라는 너희안에있느니라 이축복이여러분에게충만하시길예수님의이름으로바랍니다.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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