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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니체의생애와사상적전개 1) 니체의생애 * 1844년 10월 15일 : 프러시아작센지방의뢰켄에서출생 ( 아버지카를루트비히니체 (Karl Ludwig Nietzsche) 는루터교목사. 어머니프렌치스카 (Franziska) 역시인근루터교목사집안의딸. 두살아래여동생엘리자

Transcription:

[ 강의안 ] 현대철학 - 실존철학까지 I. 서언 헤겔의죽음 (1831) 은한철학자의개인적삶의완성이며종말인동시에철학을확실한토대위에거대한체계를갖춘구조물로종합적으로구축하려고한근대철학의완성이자종말을의미하기도한다. 스콜라정신에의해그자체의확실한토대를상실하고말았던철학은데카르트와칸트를거쳐헤겔로이르면서자기완결적체계의구축이라는근대철학의시대정신이꽃을피우게된것이다. 특히헤겔의절대적관념론은그야말로철학전체를완벽한체계속에서전체화시키고종합화시키는작업의절정을이루게되었다. 절대이성의관념론으로체계를완성하려는근대인들의열망의이면에는경험의풍만성과현실의구체성그리고부분들의다양성을논리적으로사상 ( 捨象 ) 해버리는방법론적이데올로기가은폐되어있다. 절대이성의주도권이지배하는헤겔의관념론적패권주의는그외양의장엄함과달리그내부로부터이미해체를경험하기시작한다. 헤겔의철학속에갇혀있던철학의생생한문제들이그의죽음을기다리기나한듯이그의죽음과함께여러방향으로봇물터지듯이분출하기시작하였다. 1) 현대철학은대체로 19세기부터오늘에이르기까지전개되고있는여러갈래의철학을통칭한다. 19세기철학은한편으로는헤겔의거대한사변적체계에대한반발의양상을띠며, 다른한편으로다윈의 ' 진화론 ' 과 ' 산업혁명 ' 의폭발적발전에자극과도전을받는다. 19세기부터현대까지이르는주요한철학들로는변증법적유물론, 생철학, 실존철학, 현상학과해석학, 실용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등이있다. II. 변증법적유물론 철학의역사에있어서현실세계를가장크게변혁시킨사람은칼마르크스 2) 였다. 1) 그러므로우리가헤겔이후의철학을 ' 현대철학 ' 이라는용어로포괄적으로지칭한다면, 현대철학의얼굴을단적으로읽어내기를원하는것은어리석은일일지모른다. 왜냐하면현대철학은폐쇄적인체계를갖추기를거부하고그때그때생생한문제들을여러방식으로해결하려는풍부한내용들로이루어져있기때문이다. 2) 마르크스 (Marx, Karl, 1818~1883) 독일의경제학자이자, 정치학자겸철학자이다. 독일관념론, 공상적사회주의및고전경제학을비판하여과학적사회주의를창시하였다. 1848 년엥겔스와함

20 세기는그의이론을실험해본세기였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예컨대, 1848 년공 산당선언, 1871 년파리코뮌, 1917 년볼셰비키혁명, 1991 년소비에트연방붕괴등 일련의사례가그것을입증한다. 비록성급한소련의실험은실패로끝났지만, 마르크 스의철학은결코빛이바래지않을것이다. 그러나사람들이그의저서를읽는것보 다인용을더자주한다는점은매우특이하다. 그는런던에서독일의공장주아들인 엥겔스 3) 를알게되었고, 그와함께 공산당선언 을저술하였다. 이는공산주의사상 을바탕으로하는사회주의국가이념의기반이된다. 칼마르크스와엥겔스는자신들의철학을 ' 과학적사회주의 ' 라불렀다. 그들은헤겔 의철학을전도시킴으로써자신들의철학을정초하려하였다. 그들이정초한변증법 적유물론은 ' 물질 ' 은인간의의식과독립적, 객관적으로변화발전한다는입장을띤 다. 물질의변화발전의법칙은양에서질 ( 質 ) 로의전화 ( 轉化 ) 법칙, 대립물의침투법칙, 부정의부정법칙세가지로정리된다. 마르크스와엥겔스는이러한변증법적유물론 은모든존재에타당한사고방식이라하고, 이것을자연과역사에적용함으로써자연 변증법과유물사관또는사적유물론 ( 史的唯物論 ) 으로구분한다. 자연변증법이란자연 현상내에서변증법을설명하는것이고, 유물사관이란유물론적입장에서역사를변 증법적으로파악하는것이다. 유물사관은역사가사회의물질적기초, 즉경제적생산 관계에의하여전개되어왔다고본다. 마르크스철학의핵심은산업사회에서발생하는계급의문제로절대다수를차지하 는노동자들의소외문제이다. 산업혁명이후사회가급격히자본주의화하면서노동자 가만들어내는상품이노동자를소외시키는상황을비판한것이다. 자본주의체제아 래에서자본가는잉여가치 ( 이윤 ) 의축적으로날로부유해지고강성해지는반면, 노동 자계급은날로소외되고비참해져인간이인간으로부터소외되는상황이나타나게 된다. 마르크스는사회가상부구조 ( 법, 정치, 종교, 철학, 사고방식등 ) 와하부구조 ( 생산력, 생산방식등 ) 로나뉘어있다고보았으며, 사회의하부구조가사회전체의발전을좌우 한다는 ' 유물사관 '(Materialism) 을주장하였다. 마르크스는변증법적유물사관을수립 한철학자이다. 변증법이란정 ( 正 ), 반 ( 反 ), 합 ( 合 ) 의반복을통해참된지식에도달하 는방법으로마르크스의변증법적유물사관에입각하여사회가발전하는과정을보 면, 사회는생산력을지난노동자와소작농, 그리고생산방법을지닌자본가와지주로 구분된다. 자본가와지주는노동자와소작농등을억압하고있지만생산성의향상, 소 께 ' 공산당선언 ' 을집필하였다. 국제공산당조직인 ' 인터내셔널 ' 을만들었으며, 저서에 경제학비판, 프랑스내란, 철학의빈곤, 자본론, 고타강령비판 등이있다. 3) 프리드리히엥겔스 (Engels, Friedrich, 1820~1895) 독일의경제학자이자, 철학자, 정치가이다. 마르크스의정신적, 물질적후원자였고마르크스와협력하여과학적사회주의, 사적유물론을창시하였다. 저서에 독일이데올로기, 경제학비판대강,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기원 등이있다.

유형태등에서모순이발생하게되고, 과거의생산형태, 소유형태가파괴되며새로운것으로바뀌어사회가발전하게된다. 이러한역사발전의관점에서자본주의는혁명에의해붕괴될수밖에없으며궁극적으로인류최후의완성된체제인공산주의사회가올것이므로이이상적인평등사회의건설을위해노동자, 농민은혁명에나서야한다고마르크스는주장하였다. 그리고자본가, 지주계급을타도하고프롤레타리아계급이독재하는무산계급사회주의국가를건설하라고촉구하였다. 마르크스의주장은 20세기들어전세계를이념의대결장으로만들었다. 마르크스가모델로삼은것은영국, 독일같이자본주의가발달한사회였으나, 오히려자본주의가채성공하지못한러시아에서성급한실험이이루어졌고 70년간에걸친마르크스주의의실험은참담한실패로끝나고말았다. 마르크스는역사를계급투쟁의역사로규정하고, 역사의발전은변증법적과정을거치면서필연적으로, 계획적이고합리적인사회, 즉공산주의사회로이행해간다고생각했다. 마르크스에게있어철학의과제는세계의 ' 해석 ' 이아니라세계의 ' 변혁 ' 이었다. III. 생철학 1. 쇼펜하우어 헤겔생존시쇼펜하우어 4) 는헤겔의이성주의적형이상학에반대해인간의 " 삶에대 한맹목적의지 " 를말함으로써이성에기초한낙관주의적인간관과는다른관점을보 여주었다. 헤겔의사상에가장격렬하게반대한철학자는쇼펜하우어였다. 삶을기피한염세 철학 5) 자쇼펜하우어, 그는헤겔의합리주의에반기를들고비합리주의철학을전개하 였다. 그는인도의베다철학에큰영향을받아염세관을사상의기초로하고세계를 움직이는본질은이성, 자유에의의지따위가아니라충동적이고맹목적인의지라고 강조한다. 인간의의지는합리적인의도나목적을가진것이아니라, 인간내면에서꿈 틀거리고있는에너지로경우에따라서는자살까지도마다하지않는파괴력을지니고 있다. 무엇인가에의지를가지고있으면자신까지도지배할수있게되고, 생존경쟁 에뛰어드는원동력도바로이의지와다르지않다. 이의지가지배하는삶은모순과 4) 쇼펜하우어 (Schopenhauer, Arthur, 1788~1860) 독일의철학자로, 관념론의입장을취하였고, 염세관을주장하였다. 저서에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등이있다. 5) 염세철학 ( 厭世哲學 ) 이란염세주의에기반을둔철학이다. 인간생활에서삶은괴로움을뜻하며, 이괴로움을벗어나려면의지의멸각 ( 滅却 ) 이외에는방법이없다는주장으로, 쇼펜하우어가대표적인철학자이다.

고뇌에가득찬슬픈세상인것이다. 이고뇌에찬삶은예술, 특히음악으로위로받 을수있으며, 고뇌로부터결정적으로해방되는방법은자신의의지와욕망을버리고 금욕을몸에배게하는생활태도라고쇼펜하우어는주장하였다. 6) 2. 니체 초기쇼펜하우어의영향을받은니체 7) 는쇼펜하우어의철학을극복하고, 활동적인생명력자체인 ' 힘에의의지 ' 를역설했다. 그는 ' 신은죽었다.' 라는말을통해기독교적진리를포함한종래의모든형이상학적가치체계를부정하고, 그뒤에올허무주의의극복을위한모색을자신의철학의과제로삼았다. 니체는삶의근원인힘에의의지를체현한존재인 ' 초인 ( 超人, übermensch)' 의이념을내세워낡은도덕대신에새로운도덕을, 현실적삶을긍정하고새로운가치의창조를부르짖었다. 8) 니체는회의주의철학자였다. 진리는단지문화의결과이며, 도덕적진실도없고, 과학적으로증명된원래의진실도존재하지않는다고했다. 니체의종교관을살펴보면, 힘센민족이약한민족을습격하여정복하면약자의재산과여자를빼앗아간다. 남겨진약자들은자신을불행하게만든상대를저주하고악의화신으로몰며자신은착하고죄없는존재라고규정한다. ' 선악관계 ' 란이처럼상대보다힘이약한자가힘으로는대항하지못하는대신자신을도덕적으로우위에두어상대를비하, 경멸하는심리, 즉원한과분노에서발생한다. 정의, 절제, 근면, 청빈등의개념도같은이유에서발생한가치로, 육식동물에습격당하는초식동물들이무리지어자신을보호하려는 ' 떼거리본능 ' 이다. 약자들은스스로신을날조하여자신의보호를기원하며강자를응징하기를기도하는데, 이런것들이모두 ' 노예의도덕 ' 으로, 로마시대에보급된 ' 노예도덕 ' 이바로기독교라는것이다. 그는 " 이러한노예들의신들을나는거부한다. 신은죽었다 " 라고말하였다. 히틀러가유대인탄압에니체철학을악용한것은어쩌면당연 6) 이는그가심취했던인도베다철학과불교에서의금욕, 해탈의영향을크게받았음을알수있다. 그의염세철학은암울했던세기말인 19 세기말정치와종교에몸과마음을맡기지못하던시민계급에큰인기를얻었고니체, 프로이트, 바그너등에게도적지않은영향을주었다. 7) 니체 (Nietzsche, Friedrich Wilhelm, 1844~1900) 독일의철학자이다. 실존철학의선구자로, 기독교적, 민주주의적윤리를약자의노예도덕으로간주하고강자의군주도덕을찬미하였으며, 그구현자를초인 ( 超人 ) 이라명하였다. 근대의극복을위하여 ' 신은죽었다 ' 고선언하고, 피안적인것에대신하여차안적인것을본질로하는생을주장하는허무주의에의하여모든것의가치전환을시도하였다. 저서에 비극의탄생,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등이있다. 그는음악가이기도하였다. 30 세연상의바그너와도친하였으나바그너가기독교도가되지결별하였다. 8) 철학의역사에서니체만큼유명하면서도악명이높고좋은평가, 나쁜평가가엇갈리는철학자도없을것이다. 그는독일레켄에서목사의아들로태어나신동이란소리를들으며자랐으나괴팍한성격탓에한번도결혼하지않고평생외롭고고달프게살았다. 죽기전 10 년간은정신병으로고통받으며호텔방을전전해야했고, 역시호텔방에서아무도지켜보는이없이외롭게세상을떠났다.

한지도모르겠다. 니체는 19세기에산철학자이면서도 20세기에벌어질일들을정확하게예견하였다. 그는유럽문화의 ' 노예정신상태 ' 는없어질것이며, 선과악의관계는 ' 불확실성 ' 으로바뀔것이라고확신하였다. 이예언은마르크스주의자들의예언보다도훨씬정확한것이었다. 니체사상의핵심은계몽주의를비롯한근대문명에대한비판이며그것의극복이다. 니체는 2천년간기독교의지배하에있던유럽문명의몰락을예견하고허무주의 ( 니힐리즘, Nihilism) 9) 가덮쳐올것을이미느끼고있던철학자였다. 그래서시간이흐를수록니체를새로운시각으로보는연구가더욱활발해지고있다. 3. 베르그송 쇼펜하우어와니체에의해마련된생철학적기초는베르그송 10) 에게서새롭게생철학으로나타난다. 베르그송은진실로실재라고불릴수있는것은우주전체를일관하여있는근원적생명이라보았다. 그리고이생명의특징은자기로부터새로운것을부단히산출해가는창조적진화에있다고하였다. 그러므로실재의참된모습은기계론이나목적론으로파악될수없으며실재자체의내면속으로들어가그것을직관하지않으면안된다. 이러한직관은개념적, 과학적사유와구별되는것으로써오직대상의내부로들어가서그대상의고유한것, 즉그것외에다른것으로는표현할수없는것과합일하는지적공감이라하였다. 베르그송은모든사물이넘쳐흐르는폭발적이면서도여전히보완적이며, 오직하나의방향을고수하는여러힘들이있다는것을주목한다. 직관을통해파악한순수지속은단순한흐름이아니라약동하는생명의흐름이다. 인간의삶의본질을형성하는시간은단순한지속이아니라동시에창조적인생명의약동이다. 지속을약동하는생명의흐름으로파악한베르그송은과학이어떻게지속과생성을성공적으로이해할수있는가하는문제로그의관심을옮긴다. 이를위해그는우선 ' 창조적진화 ' 의서 9) 니힐리즘 (nihilism) 은라틴어의무 ( 無 ) 를의미하는니힐 (nihil) 을그어원으로하며, 허무주의를이르는말이다. 엄밀한의미에서의니힐리즘은아무것도존재하지않는다는, 즉무라는주장이다. 이러한주장은이미그리스의소피스트고르기아스에서찾아볼수있다. 또한아우구스티누스는아무것도믿지않는사람을니힐리스트라고하였다. 그러나현대에서니힐리즘이란절대적인진리나도덕 가치같은것이존재하지않는다고보는입장, 생활태도등을총칭하는것이다. 이러한의미에서회의주의나상대주의도일종의니힐리즘이라고할수있고, 또, 사회의진보를모든사회적제도를해소하는데있다고주장하는무정부주의도니힐리즘의한형태라고할수있다. 니힐리즘의의식은 19 세기후반 F. W. 니체, M. 슈티르너, F. M. 도스토옙스키등의사상에반영되었고, 20 세기에들어서급속히퍼졌다. 10) 앙리베르그송 (Bergson, Henri Louis, 1859~1914) 프랑스의철학자이다. 참된실재는의식이나생에있어서직관적으로얻어지는순수지속이며, 지속이이완되면물질화하지만지속의긴장은생의비약이되며창조적으로진화하는실존적생명이라고하였다. 저서에 시간과자유, 창조적진화, 도덕과종교의두원천 등이있다.

두에서기존의진화론을검토한후, 그런과학이론들가운데어느것도적합하지않다는결론은내린다. 그는기계론이든, 목적론이든생기론이든어떤진화론도생명의약동의과정을설명하기에는충분하지않다고지적한다. 그당시의진화론은모든생명의약동을단순히기계론적인틀속에서고정된모습으로이해하였을뿐, 생명의창조적진화의과정을확실하게설명하는데는실패하였다. 베르그송은과학적진화론대신에생명일반의진화를설명해줄수있는열쇠를인간의내적생명에대한고찰속에서찾을수있다고생각하였다. 이열쇠는다름아닌 ' 삶의약동 '(elan vital) 이다. 약동이란진화의선들로분할되면서도애초의힘을지니며, 적어도규칙적으로유전되고, 스스로축적되어서신종을창조하는변이의근본적인원인이다. 삶의약동은모든사물의동기가되며, 그것은곧근본적인실재이다. 그것은모든생물의근본적인내적요소이며, 모든사물을통해깨어지지않는연속성속에서운동하는 창조력 이다. 이삶의약동의과정은직관에의해직접적으로파악된다. 과학적추론을일삼는지성에의해서는이약동의과정이파악될수없다. 지성은연속적인창조의동작을정지된모습으로찍어놓은일련의사진과도같은것이다. 그러므로지성으로는새롭고예측불가능한것의창조를그려낼수없다. 지성이생명을파악한다는것은관성에의해생명을번역하는데지나지않는다. 지성은진화도측정가능한단계들을거쳐상향하는단일하고점진적인경향이라고기술할수밖에없다. 삶의창조적인진화과정은과학적추론에의해개념화되고범주화될수없는약동의과정이기때문에, 기계론적인인과론이나목적론은이과정에대한충분한번역이될수없다. 생철학의정신사적의의는한마디로현대문명에대한비판에있다. 합리적인관념론과기계론적유물론의피안 ( 彼岸 ) 을지양하고, 추상적이상주의에불만을느끼며, 형식주의적인체계철학에저항하면서인간의의지, 생명의자유, 운명에의사랑이라는비합리주의 직관주의의태도를취하였다. 그러나해탈 직관등에의한신비체험을호소하는생철학은종래의이성적형이상학에서와는다른의미에서또하나의관상적사유의방향을취하였다. 또현대과학기술의발달에따른실증과학적사고경향을외면하는데서현대를짊어질철학으로서의한계가있다. IV. 실존철학 현대철학의한주류를이루고있는실존철학은생철학과마찬가지로비합리주의경 향이면서어디까지나인간의개별성과절대성을강조하는입장이다. 실존철학의연원 은일찍이 19 세기의덴마크철학자키르케고르와니체에게서찾을수있다. 제 1 차세

계대전후패전으로불안에직면한독일에서야스퍼스와하이데거에의해주장되고, 제2차세계대전후프랑스의사르트르등을중심으로전개되었다. 실존철학은인간을실존으로파악하는철학이라고할수있지만, 실존이란현실적으로 ' 지금여기 ' 에있는존재로서본질적존재와대립한다. 다시말하면, 개개의인간은참으로독자적인데서, 결코한사람의인간이가지는특수성을다른사람에의해대치할수없는데서, 본질적존재와구별한다. 인간도역시모두가인간이라고불리는한에서인간이라는본질존재가있을수있으나, 인간일반이라는것은전혀추상적인것이기에여기서는인간으로서가지고있는구체성은파악되기어렵다. 따라서실존철학에서실존이란객관화하거나대상화할수없는인간의내적주체성이강조되고, 각자의특수한상황속에서의단독자 개별자로서의존재를뜻한다. 이와같은입장에서실존철학은자기자신이타인과절대로대체될수없는실존임을자각하는것이중요하다고강조한다. 1. 키르케고르 헤겔을비판한철학자중한명인키르케고르 11) 는실존주의철학의선구자이다. 헤겔이신을향한신앙도 ' 절대정신 ' 을향한변증법적과정의한요소로본것에대하여키르케고르는신앙의입장에서비판을가하였다. 그에의하면 ' 나 ' 는엄연히현실속에존재하고있으며현실에존재하는나를키르케고르는 ' 실존 ' 이라고했다. 12) 키르케고르는인간의실존방법을 3단계로분류하였다. 1단계인 ' 미적실존 ' 은있는그대로인생을향락하며사는방법이다. 그러나이향락뒤에는좌절과허무, 그리고절망만이남는다. 이처럼미적실존단계는그자체가모순이어서한층고차원적인제2단계, 즉 ' 윤리적실존단계 ' 로옮아가야하며, 이것이냐저것이냐를선택하면서자기를실현하고자유로움을얻는다. 그러나선택의과정에서자기중심적이라는모순에부딪혀현실과괴리되어절망하게된다. 이좌절과절망은윤리적실존에서제3단계즉 ' 종교적실존 ' 으로비약할수있는가능성을열어주는데, 신은자신이존재하는근거이며, 신앙을갖지못하고절망하는것이곧 ' 죽음에이르는병 ' 인것이다. 종교적실존이야말로본래의실존이라고키르케고르는주장하였다. 종교적인입장을떠나서 11) 키르케고르 (Kierkegaard, Søren Aabye, 1813~1855) 덴마크철학자이다. 실존문제를제기하여실존철학과변증법신학에영향을끼쳤다. 저서에 이것이냐저것이냐, 죽음에이르는병, 불안의개념 등이있다. 12) 키르케고르는엄격한기독교가정의 7 남매중막내로태어나철저한금욕주의교육을받고자랐다. 그런데어머니가죽은지 1 년도안돼독실한신자였던자신의아버지가하녀와불륜관계에서아기를얻게된후, 열렬한신자였던그는평생이사실로괴로워하고우울증에시달렸다. 이러한종교적결벽증은그의철학에강하게반영되었다.

라도현실속에서내가어떻게살아야하는가를묻는실존철학은 20 세기들어거대한 해일처럼정신세계를휩쓸게된다. 2. 하이데거 독일실존철학은하이데거 13) 가대표한다. 20세기의가장중요한철학자중한명인그를두고많은학자들은 " 하이데거의철학없이는 20세기철학을이해할수없다 " 고까지말한다. 14) 지금까지의철학은자연이든정신이든그것이어떻게존재하는가를물었지만하이데거는전혀새로운각도에서 ' 존재 ' 의의미를물었다. 즉, 그의철학은과거의철학을위한철학이아닌 ' 나 ' 를중심으로한삶의철학이었다. 하이데거는현재현실에존재하고있는우리들, 즉나를 ' 현존재 (Dasein)' 라고칭했다. 그리고나, 현존재는세계와떼려야뗄수없는관계에있다고주장하였다. 하이데거는현존재와세계와의관계를 ' 도구연관 ' 으로설명하였다. 이세상의모든것은서로서로수단과목적의도구연관네트워크로이루어져있는데, 이는궁극적으로현존재의생존을위한것이며, 현존재는세계속에서도구를이용하여살아간다. 따라서도구연관의최종목적은현존재인나이고현존재인나는세계밖이아닌세계안에존재하는 ' 세계내존재 ' 이다. 이러한관점은세계밖에서단독으로존재하는나를강조한데카르트와는정반대로하이데거는데카르트의합리주의철학을근본적으로비판했던것이다. 그렇다면현존재즉나의본질은무엇인가, 무엇이남과바꿀수없는참된나인가, 내가만든요리는남이먹을수있다. 이때, 나는도구일뿐, 최종목적이아니다. 내가지은집에남이살수도있다. 이경우도나는도구일뿐이다. 이처럼도구연관의최종목적인나, 현존재는바뀔수도있다. 그렇다면그누구도나를대신할수없는, 나를바꿔칠수없는진정한나, 현존재의본질은무엇인가? 그것은바로죽음이다. 그누구도그무엇도나의죽음을대신맞아줄수는없다. 현존재의본질이죽음인만큼현실에존재, 즉실존한다는것은숙명적으로불안에서벗어나지못하는것이라고하이데거는주장하였다. 인간은자신도모르는사이에세상에내던져졌다. 자신이원해서태어난것이아니기때문에스스로존재에대한근거가없다는 13) 하이데거 (Heidegger, Martin, 1889~1976) 독일의철학자로, 프라이부르크대학의교수, 총장을지냈으며, 키르케고르의영향을받고 ' 후설 ' 의현상학을바탕으로인간의존재현상에관한실존주의적존재론을전개하였다. 저서에 존재와시간, 근거의본질 등이있다. 14) 그는 1933 년독일프라이부르크대학총장이되었고나치정권에협력하였다. 그러나 1 년만에총장직에서물러나야했으며제 2 차세계대전이끝난뒤에는나치당원이었다는이유로한때학교에서추방되기도하였다. 뒤에복직하여강의하게된그는사실 20 세기철학산맥의가장높은봉우리라고할수있다.

점에서불안하다. 즉삶의한가운데에서는자신이언제든지남과바뀔수있다는정체성의불안, 바꾸어질수없는본래의현존재가아니라는사실에서느끼는불안, 죽어서바꾸어질수없는본질을찾았을때는이미자신은존재가사라진비존재라는불안이다. 하이데거는그가살던시대의불안을철학적으로해석해냈다. 그의철학은당시독일과프랑스젊은이들의커다란호응을얻었고, 키르케고르와더불어 20세기후반서구를휩쓴실존사상의거대한해일의원천이되었다. 3. 사르트르 하이데거의영향을받아실존주의를선언한사람은사르트르 15) 였다. 16) 프랑스실존주의철학의대명사와도같은사르트르는많은문학작품과연극등을통해그의사상을펼쳤고, 그의작품들은제2차세계대전이끝난후세계에큰영향을끼쳤다. 그의철학의핵심은 ' 실존은본질에선행한다 ' 는것이다. 이는플라톤이래내려온서양철학의전통, 즉본질이존재에앞선다는기본틀을완전히 180도돌려놓은혁명적사고였다. 사르트르는모든인간이실존하며, 자기만의세계를가지고있는데그세계는고유의자유로운것이라고보았다. 이는곧모든사람이자신만의주장대로살아가는이기적이고개인적인세계가아니라타인에게나와같은동등한권리가있다고인정할때비로소자유로울수있는세계라는것이다. 또한그는나자신을사회적존재로파악하여사회에적극참여할때자신의참가치가확인될수있다고보았다. 사르트르의 ' 사회참여 '( 앙가주망, engagement) 주장은 1968년학생혁명의불길을당기기도했다. 17) 15) 장폴사르트르 (Sartre, Jean Paul, 1905~1980) 프랑스의소설가이자철학자로, 무신론적실존주의를제창하였다. 문학자의사회참여를주장하고, 공산주의에접근하였다. 작품에소설구토 ( 嘔吐 ), 자유에의길, 철학서존재와무등이있다. 16) 사르트르는두살때아버지를잃고외조부슬하에서자랐는데아프리카의성자로불리는슈바이처박사가그의외당숙이다. 17) 프랑스정부가그를감옥에보내려했을때드골대통령이이를저지한유명한일화가있다. 프랑스는볼테르를감옥에보내지않는다 특히평생을동반자관계로함께지낸 ' 제 2 의성 ' 의저자시몬드보봐르 (Beauvoir, Simone de, 1908~1986) 도대표적인실존철학자이자여성운동의불길을당긴인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