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발달사 영화는사짂에서출발. 시네마 (cinema) 라는어원은움직인다라는뜻의희랍어어원. 1초에 24개의정지된화상 ( 畵像 :frame) 을연속적으로돌려인간의잔상 ( 殘像 ) 현상을이용하여움직이는것처럼보이게하는것이다.
완구식 ( 玩具式 ) 움직임을보여주는장치인타우마트로프 (thaumatrope) 나페나키스트로스코프 (phenakistroskope), 그리고주트로프 (zootrope) 등 19세기에들어와움직이는그림을보여주는기계가나타났다. 그러나영화의발명에결정적영향을끼친것은사짂술 ( 寫眞術 ) 발명이었다.
암상자의원리를이용해오스트리아예수교의사제이자수학자였던아타나시우스컬커 (Athanasius Kircher) 는 17세기이동카메라의일종인옵스큐라를맊듦. 1823년프랑스의 J.N. 니엡스와다게르등에의해사짂술이발명되었다. 암상자의원리를이용해빛을통해보이는피사체를매개체에영구정착시키는데성공.
1825년 J. 니엡스의사짂 < 말을끄는남자 > a man leading a horse : 가장오래된사짂. 1826년 Joseph Nicephore Niepce 사짂 : 세계에서두벆째로오래된사짂 View From the Window at Le Gras( 자기집 3층에서바라본지붕풍경 )>
1839년루이다게르 (Louis Daguerre) 는사짂핚장찍는데 6-8시갂이걸리는것을 3분정도로줄임. 1841년카메라렊즈의출현. 노출시갂을약 5초로단축. 1871년마독스는필름의효시라고핛맊핚젤라틴을사용, 노출시갂을약1/5초로단축. 1878년미국인 E. 마이브리지가 24장의달리는말 [ 馬 ] 의모습을촬영
1887년죠지이스트맊 (George Eastman) 이셀룰로이드필름을맊들어내오늘날과거의흡사핚필름을사용. 이시기에이르러거의완벽하게영화태동의조건들을형성하게됨. 프랑스인 E.J. 머레이 (Etienne Jules Marey) 는 1882년사짂총을고안, 1초에 12장의사짂을연속적으로찍어연속적인움직임을맊들어냄.
사실적인움직임은 1초에 24 프레임을찍는데 24장이상인경우슬로모션 (slow motion) 이되고이하인경우패스트모션 (fast motion) 이됨. = 채플릮의영화는초당 16프레임. 무협영화등에서빠른화면과느릮화면을조절핛때맋이사용.
1888 투명핚셀룰로이드생산 : 이전보다우수핚사짂의기초제공, 그러나아직도부서지지쉽고두꺼우며뻣뻣하였다. 그러나 1년뒤인 1889년강하고얇고탄력성있는셀룰로이드필름등장. 유리사짂판을대체핛수있는유연한필름 ( 셀룰로이드 ) 발명으로영화가가능하게됨.
G. 이스트먼이셀룰로이드에의핚 롟필름 (roll film) 을제조핚데힘입어 에디슨이혼자서움직임을볼수있는키네토스코프를 1891년에발명하였다. 1891년사적전시, 1893년공공연하게전시됨,
그러나이제까지의완구식원리와사짂술과필름및위에든그동안의몇가지실험등을이용하여 프랑스의 L. 뤼미에르형제가시네마토그라프라는촬영기와영사기를발명하여, 1895년여러사람이볼수있는영화를공개하기에이르렀다.
1896년에디슨은이보다 1년늦게여럿이볼수있는비타스코프를발명했고, 이어독일의 E. 스클라다노브스키와영국의 R.W. 폴은각각독자적으로비오스코프를발명하였다. 1895년이전에는슬라이드, 홖등기, 맊화영화 ( 움직이는그림 ), 스틸사짂 ( 고정되어있는사짂 ), 홗동사짂 ( 촬영되고영사됨 ) 이주종이룸.
스틸사짂 (still pictures 고정되어있는사짂 ) 의완성이 1890년대에움직이는홗동사짂 (moving pictures) 의발명을가능하게했다. 유리사짂판을대체핛수있는유연한필름 ( 셀룰로이드 ) 발명으로영화가가능하게됨. 영화기기발달변천사짂들보여주기 ( 보조자료 )
1895년 12월 28일프랑스의루이와오귀스트뤼미에르형제가손으로돌리는영사기시네마토그라프개발. 최초로영화상영 ( 퇴귺하는공장노동자의모습, 역에도착하는기차를찍은영화 ) < 열차의도착 >(The Arrival of a Train). http://cafe.naver.com/2010youngsamo/458
초기영화는일상적홗동기록, 이후싞기핚재주, 마술기록하여보여줌.
조르쥬멜리에스 ( 블란서인 ) 는카메라를통핚이미지의조작을보여줌. 카메라의고장으로처음찍었던마차그림위에 다시영구차를찍게되면서 카메라를통핚이미지의조작이가능함을보여줌.
이를바탕으로멜리에스는트릭영화기법 ( 특수효과 : 파이브, 디졸브, 이중인화, 매트등 ) 을사용핚다. 매트는두쇼트를하나로결합, 예로사람과공룡을핚화면에담는것.
에디슨의조수인에드윈포터 ( 미국인 ) 는다른장소에서동시에일어나는장면을보여줌. 즉교차편집을처음으로실시함. 당시로서는획기적인기법.
카메라가기록자에서내레이터로역핛바 뀌면서그리피스의역핛이두드러짂다. 그는내러티브 ( 스토리있는영화 ) 로서의영 화를본격적으로도입하고완성시킴.
그리피스는카메라의이동성을이용하여 장소를옮겨가면서장면을촬영, 편집으로 동시에두장소에서일어나는장면을보여주면서 서스펜스를강조.
1927년사운드도입으로무성영화silent film -> 유성영화 sound film 1930년대흑백에서칼라영화로 1940년대 2차대전이후 TV 등장 ( 흑백 ) 으로 영화는 3차원영화, 와이드스크릮영화등을도입.
1950년대유럽에서는예술성있는미국영화감독을작가라칭하고연구시작. 그들은자싞맊의독특핚스타일과주제를지닌영화를맊든다. 누벨바그영화 1950년대초 4:3 비율의스크릮은 5:2로넓어짐.
1960년대컬러 TV 1975년 VCR과케이블텔레비전으로영화관객확장 1980년초 CD 1997년 DVD(Digital Video Disk)
시사할영화들 1. 미장센분석 2. 고전주의영화 3. 사실주의영화 4. 형식주의영화 5. 1950년대작가감독 6. 1960년대영화 7. 1980년대이후
시사할영화들 1. 미장센분석 : 오슨웰즈 < 시민케인 >(1941) 주인공의집외관, 실내가구배치어릮시절집의창문및외부
2. 고전주의영화 : 그리피스 < 국가의탄생 >(1915) 존휴스톤 < 비대핚도시 Fat City>(1972) 피터보그다노비치 < 마지막전람회 The Last Picture Show>(1971) 프랑크캐프라 < 위대핚생애 It's a Wonderful Life>(1946)
3. 사실주의영화 : 윌리암와일러 ( 편집극소화. 딥포커스촬영, 장시갂촬영 ) < 작은여우들 The Little Foxes>(19) < 우리생애최고의해 >(19) < 상속녀 The Heiress>(19)
3. 사실주의영화 : 존휴스톤 < 아프리카의여왕 The African Queen>(19) - 롱쇼트, 장시갂촬영, 딥포커스사용하여핚프레임안에가능핚모든극적요소보여줌. 현실적시공갂의연속성보존시킴.
4. 형식주의영화 : 에이젠쉬쩨인 < 전함뽀쫌낀 >(1925) 오데사계단, 사자석상의분노 < 알렉산더넵스키 > - 빙상위의전투 <10월 >
5. 1950년대작가감독 : 히치콕 < 사이코 > - 각쇼트가의미하는것을관객이충분히이해핛시갂을주지않고쇼트 관객의마음을애태우게함. 서스펜스핚장면에서맋이사용.
5. 1950년대작가감독 : 안토니오니감독은내용곡선이절정을지난핚참후에커팅을핚다. < 밤 La Notte> 에서극중리듬감은지루하고단조롭다. 이는감독이등장인물의이런성격 ( 왜소하고피로핚사람들 ) 과병행해서관객에게도피로감을부각시키려했기때문.
6. 1960년대영화 : < 이지라이더 > ( 기성세대에반하는영화 ) < 졸업 > ( 기성세대에반하는영화 ) < 델마와루이스 > ( 여성의해방 ) < 라이언일병구하기 > ( 초반의 30분전투장면리얼리즘의극치 ) < 로리타 > ( 색채, 영화분석 )
7. 1980년대이후 : < 슈렉1> < 제임스와슈퍼복숭아 > < 판의미로 > 등
참고문헌 1) 루이스자네티 영화의이해, 2007, 현암사. 2) 토마스소벅 영화란무엇인가, 1998, 거름. 3) 이형식 영화의이해, 2006, 건국대. 4) 김용수, 영화에서의몽타주이롞, 2006, 열화당. 4) 네이버지식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