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ast 활용 특허리스크분석리포트 - 차세대 UI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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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cast 활용 특허리스크분석리포트 - 차세대 UI - 2015. 9.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목차 1. 도입... 5 1.1 특허리스크분석프레임워크... 5 1.2. 차세대 UI 기술의구성... 6 2. 차세대 UI 기술분야의특허를사용한특허소송 (A)... 8 2.1. 특허소송동향분석 (A1)... 8 2.1.1. 전체특허소송동향분석 (A11)... 8 2.1.2. 특허괴물 (NPE) 의특허소송분석 (A12)... 9 2.1.3. 한국기업피소동향 (A13)... 11 2.2. 소송기술분야분석및예측 (A2)... 12 2.2.1. 전체소송기술분야분석 (A21)... 12 2.2.2. NPE 소송기술분야분석 (A22)... 13 2.2.3. 한국기업피소기술분야 (A23)... 13 2.3. 한국기업으로의특허적리스크분석 (A3)... 14 3. 차세대 UI 기술분야의특허매집분석 (B)... 15 3.1. 차세대 UI 기업의특허매집분석 (B1)... 15 3.1.1. 차세대 UI 기업의특허매집동향분석 (B11)... 15 3.1.2.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기술분야별특허매집동향분석 (B12)... 17 3.2. 특허괴물 (NPE) 의특허매집분석 (B3)... 19 3.2.1. 특허괴물 (NPE) 의특허매집동향분석 (B31)... 19 3.2.2. 특허괴물 (NPE) 의기술분야별특허매집동향분석 (B32)... 21 2 / 41

4. 차세대 UI 기술관련주요특허포트폴리오보유자 (C)... 23 4.1. 핵심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포트폴리오분석 (C1)... 23 4.1.1. 핵심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포트폴리오분석 (C11)... 23 4.1.2. 핵심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기술분야별특허포트폴리오분석 (C12)... 25 4.2. 특허괴물 (NPE) 의차세대 UI 기술특허포트폴리오분석 (C2)... 32 4.2.1 특허괴물 (NPE) 의차세대 UI 기술관련특허포트폴리오분석 (C21)... 32 4.2.2. 특허괴물 (NPE) 의차세대 UI 기술관련기술분야별특허포트폴리오분석 (C22)... 33 5. 고위험세부기술분야예측 (D)... 36 5.1. 세부기술분야별고위험예측특허의분포 (D1)... 36 6.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경쟁력분석... 38 6.1.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경쟁력분석 (I11)... 38 7. 결론... 41 3 / 41

요약문 차세대 UI 기술과관련된특허소송은 2012년부터증가하였으나, 2013년이후크게감소한형태를보이고있으며기반 UI 기술과동작감지기반 UI 기술분야에서가장많은소송이일어났다. 한국기업의피소는총 10건의소송이발생했으며, SAMSUNG ELECTRONICS, LG ELECTRONICS 그리고 COWON SYSTEMS 등이소송을당하였으며, TOUCHSCREEN GESTURES, TACTILE FEEDBACK TECHNOLOGY, TSERA 에의해소송이제기되었다. 특히소송을많이당한기술영역은터치기반 UI 기술영역으로국내기업뿐만아니라소송전체에서도소송이많이발생하는영역이므로각별히주의를기울여야한다. 특허매입추세는꾸준히계속적으로증가하다가 2014년가장큰증가를보이고있으며 GOOGLE, NUANCE COMMUNICATIONS가가장매입활동이활발한기업이다. 한국기업은 SAMSUNG ELECRONICS 가특허매입활동을보이고있으며, 중국기업으로는 LENOVO가매입량으로 4위를기록하면서특허매입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차세대 UI 기술과관련하여가장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는기업은 MICROSOFT, APPLE, SAMSUNG ELECTRONICS, LG ELECTRONICS 등이있으며, 이들기업은터치기반 UI 분야, 디지타이저기술분야에많은특허포트폴리오를구성하고있다. NPE의보유특허포트폴리오분석에서는전체적으로최근 3년사이에특허보유량이가장많이증가하였으며 ( 전체보유량의 70% 이상 ) 2014년에최고점을기록하고있다. 가장소송가능성이높은 R+ 등급으로평가되는특허가집중되어있는분야는터치기반 UI 기술과디지타이저기술분야이다. 특히터치기반 UI 기술분야에서는수기데이터입력과터치기술일반에고위험특허가집중되어있고디지타이저기술분야에서는정전수단사용기술에 R+ 등급의고위험특허가집중되어있으므로이영역들에대한주위를요한다경쟁력분석에서는질적및양적관점에서가장우수한기업으로 SAMSUNG ELECTRONICS, APPLE, MICROSOFT, IBM이평가되었으며, 질적관점에서높이평가된기업은 3M INNOVATIVE PROPERTIES, 양적관점에서좋은평가를받은기업은 LG ELECTRONICS, GOOGLE 등이있다. 4 / 41

1. 도입 1.1 특허리스크분석프레임워크 IPcast 를활용하여특허리스크를분석하는분석프레임워크는아래그림에잘요약되어있다. 각기술분야별로선도하는 Key Player의특허활동을분석한다. Key Player는차세대 UI 기업및관련 NPE로대별하였다. 또한, Key Player의특허활동은특허소송, 특허매입및신규특허확보활동으로구분하였다. 한편, 미국소송의 50% 이상은 NPE가제기하는것으로서, 차세대 UI 분야에서도다양한 NPE들이활동하고있다. 이러한 NPE의소송활동과특허매입은특별한주의를요하는것으로서특허리스크분석에가장중요한요소가된다. 나아가특허리스크가응축되어있는고위험기술분야를 NPE 소송기술, NPE 매입기술및 IPcast의소송특허예보알고리즘을통한고위험기술분야를세분화하여분석하였다. 5 / 41

1.2. 차세대 UI 기술의구성 본보고서에서는아래그림과같이차세대 UI 기술을크게 5 가지카테고리 ( 대분류 ) 로나누고, 각각의카테고리 별로세부적인요소기술 ( 세부기술 ) 를도입하였다. 대분류동작감지기반 UI 기술디지타이저기술터치기반 UI 기술특별한 UI 기술 세부분류머리추적손착용또는부착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제스처일반광학수단사용디지타이저기타와이어사용음파사용저항요소사용전자기수단사용정전수단사용통합디스플레이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멀티모달멀티터치수기데이터입력스타일러스압력감지터치기술디바이스제조터치기술일반터치스크린일반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3D 및가상현실 UI/UX 설계기술멀티디바이스연동멀티센싱무선입력무터치반응형 UI 기술 6 / 41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감정인지시각추척신경신호인식언어인지얼굴인지청각요소인지촉각인지힘감지 7 / 41

2. 차세대 UI 기술분야의특허를사용한특허소송 (A) 2.1. 특허소송동향분석 (A1) 2.1.1. 전체특허소송동향분석 (A11) 차세대 UI 기술과관련된특허소송은 2012 년부터급격하게증가하고있다. 특히, 2013 년에 39 건으로가장많은 소송이있었으나, 2014 년 18 건으로이전년도에비해서크게감소한형태를보이고있다. 특히 2012 년 ~2013 년사 이에터치기반 UI 기술과동작감지기반 UI 기술분야에서가장많은소송이있었다. 기술분류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터치기반 UI 기술 1 1 1 8 6 14 13 6 50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2 1 1 1 3 16 7 31 디지타이저기술 1 2 8 3 14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1 3 3 1 2 1 2 13 특별한 UI 기술 1 7 1 9 8 / 41

2.1.2. 특허괴물 (NPE) 의특허소송분석 (A12) 특허괴물 (NPE) 소송은또한 2012 년 20 건으로가장많은소송이일어났으나, 2014 년 11 건으로급격하게감소하 는형태를보이고있다. NPE 에의한소송도전체소송과마찬가지로터치기반 UI 기술분야에서가장많은소송 이발생하였다. 기술분류 2007 2008 2009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터치기반 UI 기술 1 1 2 8 9 5 26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1 3 1 2 7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1 2 1 2 2 8 특별한 UI 기술 7 1 8 총합계 2 2 2 3 20 11 9 49 소송의원고로대표적인 NPE는 TOUCHSCREEN GESTURES이며 2012년 ~2014년까지 3년간에일으킨소송이 19건이나되며, 이는 NPE들이일으킨소송중가장많은소송수이다. 그다음으로많은소송을일으킨 NPE는 ABARTA이고, 가장최근 2014년까지소송을제기한 NPE는 TOUCHSCREEN GESTURES, WORD TO INFO, TACTILE FEEDBACK TECHNOLOGY, DIGITAL EMPIRE 등이있다. 9 / 41

현재권리자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TOUCHSCREEN GESTURES 8 8 3 19 ABARTA 7 1 8 PHOENIX SOLUTIONS 1 2 1 4 INTELLECTUAL VENTURES 2 1 3 PRINCETON DIGITAL IMAGE 2 1 3 WORD TO INFO 2 2 IMMERSION 2 2 TACTILE FEEDBACK TECHNOLOGY 2 2 DIGITAL EMPIRE 2 2 TSERA 1 1 VIRTUAL SOLUTIONS 1 1 MELVINO TECHNOLOGIES 1 1 LUCENT TECHNOLOGIES MICROSOFT MULTIME 1 1 DIA PATENT TRUST 총합계 2 2 2 3 20 11 9 49 10 / 41

2.1.3. 한국기업피소동향 (A13) 한국기업의피소는 2009년도부터 2014년도까지최근 5년사이에만총 10건의소송이발생했으며, SAMSUNG ELECTRONICS 7회, LG ELECTRONICS 4회, COWON SYSTEMS이 1회소송을당하였다. 한국기업을소송한원고기 업은총 5개의기업이있는데이중 NPE는 TOUCHSCREEN GESTURES, TACTILE FEEDBACK TECHNOLOGY, TSERA 로, 한국기업대상 10건의소송중 60%(6건 ) 을이들 NPE가제기하였다. 원고 피고 ( 한국기업 ) 2009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TOUCHSCREEN SAMSUNG ELECTRONICS 1 1 2 GESTURES LG ELECTRONICS 1 1 2 APPLE SAMSUNG ELECTRONICS 1 1 2 TACTILE FEEDBACK TECHNOLOGY SAMSUNG ELECTRONICS 1 1 PARTEQ RESEARCH & DEVELOPMENT INNOVATIONS SAMSUNG ELECTRONICS 1 1 COWON SYSTEMS, LG TSERA ELECTRONICS, SAMSUNG 1 1 ELECTRONICS CYPRESS SEMICONDUCTOR LG ELECTRONICS 1 1 총합계 1 1 3 3 2 10 11 / 41

2.2. 소송기술분야분석및예측 (A2) 2.2.1. 전체소송기술분야분석 (A21) 특허소송에사용된특허수는아래표와같다. 아래표에서알수있듯이각각의소송특허사용횟수는터치기 반 UI 기술 85회,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42회,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41회, 디지타이저기술 25회 그리고특별한 UI 기술이 9회등으로소송특허가사용되었다. 소송에많은특허를사용한터치기반 UI 기술중 최근 2014년까지소송이있었던세부기술분야는터치기술일반,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그리고스타일러스 기술분야이다. 나머지기술분야중최근 2014년까지소송과관련된세부기술은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손 착용또는부착, 언어인지그리고정전수단기술분야이다. 이중에서특히관심있게보아야할기술은최근 2년동안소송특허사용이가장많고최근까지소송이있었던기술로터치기반 UI 기술중에서는터치기술일 반, 동작감지기반 UI 기술중에서손착용또는부착기술그리고디지타이저기술중정전수단사용기술이 있다. 대분류세부분류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터치기술일반 1 4 11 12 5 33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16 10 2 29 터치기반 UI 기술 수기데이터입력 1 5 2 1 9 터치스크린일반 2 2 1 5 스타일러스 1 1 1 2 5 멀티터치 1 2 1 4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3 1 3 1 12 20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손착용또는부착 15 3 18 제스처일반 3 3 머리추적 1 1 언어인지 3 7 5 10 2 27 기타생체정보감지 촉각인지 1 1 10 12 기반 UI 기술 얼굴인지 1 1 청각요소인지 1 1 정전수단사용 1 15 3 19 디지타이저기술 광학수단사용 3 3 전자기수단사용 2 2 음파사용 1 1 특별한 UI 기술 3D 및가상현실 7 1 8 UI/UX 설계기술 1 1 총합계 7 5 12 15 20 7 50 56 30 202 12 / 41

2.2.2. NPE 소송기술분야분석 (A22) NPE에의한소송에사용된특허의기술중가장많은것은터치기반 UI와관련된기술이다. 전체기술분야별소송동향과비슷하지만 NPE 소송에서는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이동작감지기반 UI 기술보다소송특허를더많이사용한다. 최근 2014년까지 NPE 소송에관련된기술분야는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터치기술일반, 언어인지그리고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기술분야이다. NPE 소송에서는디지타이저기술에대한소송은보이지않고있다. 대분류 세부분류 2007 2008 2009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6 10 2 28 터치기반 UI 기술 터치기술일반 2 8 9 5 24 수기데이터입력 1 1 스타일러스 1 1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언어인지 3 7 5 2 17 UI 기술 촉각인지 10 10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1 3 1 8 13 특별한 UI 기술 3D 및가상현실 7 1 8 총합계 4 7 6 3 44 21 17 102 2.2.3. 한국기업피소기술분야 (A23) 한국기업대상소송특허가사용된기술분야를살펴보면아래표와같다. 한국기업대상소송에사용된특허의 사용횟수는 28건이되며, 전체소송동향과마찬가지로터치기반 UI 기술분야에집중되어있다. 또한최근까지 해당기술분야에서 TOUCHSCREEN GESTURES에의해소송이제기되었고전체소송분야와 NPE 소송에서도가장 많이소송이제기되는분야인것만큼앞으로도국내기업에게상당한위험요소가되는기술영역이다. 대분류 세부분류 2009 2011 2012 2013 2014 2015 총합계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4 4 3 11 터치기반 UI 기술 터치기술일반 2 2 4 수기데이터입력 1 1 1 3 멀티터치 1 1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7 7 디지타이저기술 정전수단사용 2 2 총합계 1 1 7 8 7 4 28 13 / 41

2.3. 한국기업으로의특허적리스크분석 (A3) 아래는 NPE들이보유하고있는차세대 UI 기술분류별보유소송특허수정보이다. 대부분의소송을일으킨특허가재소송을발생시키는경향이많으며, 또한소송이일어나는기술영역에서재소송이많이발생하며, 가장특허리스크가많은 NPE가보유하고있는특허를분석하는것이리스크분석의기본이된다. 이러한기준으로한국기업에게위협이될수있는 NPE의소송특허보유현황과기술분야를분석한것이아래의표이다. 가장소송이많았던기술분야인터치기반 UI 기술을살펴보면 TOUCHSCREEN GESTURES, INTELLECTUAL VENTURES, DIGITAL EMPIRE, TSERA 등의 NPE가소송특허를보유하고있으며, 해당보유기술세부분야로는터치기술일반,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수기데이터입력기술등이있다. 다음으로동작감지기반 UI 기술은가장많은 NPE소송특허가있으며, TACTILE FEEDBACK TECHNOLOGY, IMMERSION, PRINCETON DIGITAL IMAGE, VIRTUAL SOLUTIONS 등이소송특허를보유하고, 이소송특허들은전체가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기술영역에해당한다. 대분류세부분류현재권리자특허수 TACTILE FEEDBACK TECHNOLOGY 4 동작감지기반 UI 기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터치기반 UI 기술디지타이저기술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IMMERSION PRINCETON DIGITAL IMAGE 2 1 VIRTUAL SOLUTIONS 1 촉각인지 IMMERSION 5 청각요소인지 NETAIRUS TECHNOLOGIES 1 언어인지 WORD TO INFO 1 TOUCHSCREEN GESTURES 1 터치기술일반 INTELLECTUAL VENTURES 1 DIGITAL EMPIRE 1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TOUCHSCREEN GESTURES 2 수기데이터입력 TSERA 1 정전수단사용 CYPRESS SEMICONDUCTOR SPANSION 2 특별한 UI 기술 3D 및가상현실 ABARTA 1 총합계 24 14 / 41

3. 차세대 UI 기술분야의특허매집분석 (B) 3.1. 차세대 UI 기업의특허매집분석 (B1) 3.1.1. 차세대 UI 기업의특허매집동향분석 (B11)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 TOP 10의특허매입추세는꾸준히계속적으로증가하다가 2014년가장큰증가를보이고있으며이때, 가장큰증가를보이는이유는 GOOGLE이 MOTOROLA MOBILITY를인수하면서 124개의차세대 UI 기술이이전되었기때문이다. 차세대 UI 분야에서가장선두업체인 NUANCE COMMUNICATIONS도 7개의기업으로부터 53개의특허를이전받았으며그중에서 PHOENIX SOLUTIONS으로부터가장많은특허를매입하였다. 한국기업은 SAMSUNG이 HEWLETT-PACKARD로부터 8개의특허를매입하였으나 2007년도와 2011년도에단 2차례만매입한것으로최근에특허를매입한이력은보이지않고있다. 중국기업인 LENOVO는매입량으로 4 위를기록하고있으며일본기업인 NEC으로부터가장많은특허를매입하였다. 250 200 203 150 100 50 0 29 12 17 19 20 8 12 0 0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15 / 41

현재권리자직전권리자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MOTOROLA MOBILITY 124 124 GOOGLE IBM 7 7 HITACHI 1 1 PHOENIX SOLUTIONS 25 25 IBM 17 2 1 1 21 TEGIC 3 3 NUANCE SVOX 1 1 COMMUNICATIONS VOICE SIGNAL TECHNOLOGIES 1 1 EASTERN INVESTMENTS 1 1 DICTAPHONE 1 1 QUALCOMM HEWLETT-PACKARD 33 33 HTC 1 1 LENOVO NEC 19 19 IBM 12 1 1 14 GLOBAL OLED TECHNOLOGY EASTMAN KODAK 11 11 SANYO SEMICONDUCTOR SEMICONDUCTOR 6 6 COMPONENTS ON SEMICONDUCTOR INDUSTRIES TRADING 2 1 1 4 SANYO ELECTRIC 1 1 JVC KENWOOD 6 6 RAKUTEN AT&T INTELLECTUAL PROPERTY 4 4 GLOBAL D 1 1 SYMBOL TECHNOLOGIES MOTOROLA 10 10 TOBII TECHNOLOGY IPG HEALTHCARE 9 9 SAMSUNG HEWLETT-PACKARD DEVELOPMENT 7 1 8 TOSHIBA IBM 8 8 총합계 12 8 17 12 19 20 29 203 320 16 / 41

3.1.2.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기술분야별특허매집동향분석 (B12)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기술분야별특허매입을살펴보면터치기반 UI 기술을중점적으로매입한기업은 GOOGLE, QUALCOMM, LENOVO, RAKUTEN등이있으며이중에서는 GOOGLE이가장많은터치기반 UI 기술을 매입하였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을중점적으로매입한기업은 NUANCE COMMUNICATIONS, SYMBOL TECHNOLOGIES, TOBII TECHNOLOGY 등이있으며이들기업중에서 NUANCE COMMUNICATIONS는 2010년부터총 46개의특허를매입하였다. 그리고 SAMSUNG ELECTRONICS 경우는디지타이저기술과관련된 특허만을 HEWLETT-PACKARD로부터매입하였으나, 다른특허를매입한기업에비해특허매입수도부족하고기 술도다양하지못하다. 현재권리자기술분류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2013 2014 총합계 터치기반 UI 기술 1 51 52 디지타이저기술 2 1 35 38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1 24 25 GOOGLE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2 10 12 기술 특별한 UI 기술 1 4 5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14 1 3 27 1 46 기술 NUANCE 터치기반 UI 기술 1 1 3 5 COMMUNICATIONS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1 1 특별한 UI 기술 1 1 터치기반 UI 기술 1 17 18 QUALCOMM 디지타이저기술 13 13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3 3 터치기반 UI 기술 6 15 21 디지타이저기술 3 4 7 LENOVO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2 1 1 4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1 1 GLOBAL OLED TECHNOLOGY 디지타이저기술 11 11 SEMICONDUCTOR 디지타이저기술 6 6 COMPONENTS INDUSTRIES 터치기반 UI 기술 3 1 1 5 RAKUTEN 터치기반 UI 기술 6 6 특별한 UI 기술 4 4 17 / 41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1 1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5 5 기술 SYMBOL 터치기반 UI 기술 3 3 TECHNOLOGIES 디지타이저기술 1 1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1 1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TOBII TECHNOLOGY 기술 7 7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2 2 SAMSUNG ELECTRONICS 디지타이저기술 7 1 8 디지타이저기술 6 6 TOSHIBA 터치기반 UI 기술 1 1 특별한 UI 기술 1 1 총합계 12 8 17 12 19 20 29 203 320 18 / 41

3.2. 특허괴물 (NPE) 의특허매집분석 (B3) 3.2.1. 특허괴물 (NPE) 의특허매집동향분석 (B31) 특허괴물중에서가장적극적으로특허를매집하고있는기업은 GLOBAL OLED TECHNOLOGY 이다. 이기업은 EASTMAN KODAK로부터특허를매입하고있으며 2010년차세대 UI 관련기술분야의특허 11개를매입했다. 그외에특허매집활동을활발히하고있는 NPE는 THE INVENTION SCIENCE FUND, INTELLECTUAL VENTURES로최근까지매입이있었다. 특허매입량관점에서상위에차지한 NPE들이매입한특허들중상당량이 EASTMAN KODAK으로부터매입한것들이며, 추후차세대 UI와관련된 EASTMAN KODAK 특허들의매입및매각의주체들에대해자세히분석해볼필요가있다. 14 12 13 10 8 6 8 7 4 2 0 4 3 3 2 2 2 1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현재권리자직전권리자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GLOBAL OLED TECHNOLOGY EASTMAN KODAK 11 11 THE INVENTION SCIENCE FUND SEARETE LLC, A LIMITED LIABILITY 2 2 2 6 INTELLECTUAL VENTURES EASTMAN KODAK 5 5 F. POSZAT HU QINETIQ 2 1 3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EASTMAN KODAK 2 1 3 VULCAN PATENTS INTERVAL RESEARCH 2 2 19 / 41

VMINE IMAGE TECH VIDEOMINING 2 2 ROUND ROCK RESEARCH MICRON TECHNOLOGY 2 2 2011 INTELLECTUAL CORE WIRELESS LICENSING PROPERTY ASSET TRUST NOKIA 1 1 2 IPG HEALTHCARE IBM 1 1 RPX IBM 1 1 DATAQUILL HEWLETT-PACKARD 1 1 INDUSTRIAL TRANSPACIFIC IP TECHNOLOGY 1 1 RESEARCH INSTITUTE TELEDATA SOUND NCR 1 1 REAGAN INVENTIONS ROTHSCHILD TRUST HOLDINGS 1 1 PENDRAGON NETWORKS IPG HEALTHCARE 1 1 YONDAPH INVESTMENTS VIDEOMINING 1 1 SOLQUE SOFTWARE SOLILOQUY 1 1 총합계 2 1 8 3 3 13 4 2 7 2 45 20 / 41

3.2.2. 특허괴물 (NPE) 의기술분야별특허매집동향분석 (B32) 아래표는특허괴물의기술분야별특허매집에대한분석표이다. 가장많이매입하고있는차세대 UI 기술분야는동작감지기반 UI 기술분야이며주로 THE INVENTION SCIENCE FUND와 INTELLECTUAL VENTURES에의해 2013년까지거래가발생하였다. 다음으로는디지타이저기술분야인데가장많이매입한 NPE는 GLOBAL OLED TECHNOLOGY인데 2010년에 EASTMAN KODAK으로부터 11건매입하였다. 국내기업인 SAMSUNG ELECTRONICS 도 HEWLETT-PACKARD로부터디지타이저기술과관련된특허를매입하였는데, 두기업의디지타이저기술에대한상호보완성및충돌가능성에대해충분히분석해볼필요가있을것이다. 기술분류현재권리자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1 1 2 TRANSPACIFIC IP 1 1 터치기반 UI 기술특별한 UI 기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동작감지기반 UI 기술디지타이저기술 THE INVENTION SCIENCE FUND 1 1 TELEDATA SOUND 1 1 CORE WIRELESS LICENSING 1 1 RPX 1 1 REAGAN INVENTIONS 1 1 CORE WIRELESS LICENSING 1 1 INTELLECTUAL VENTURES 1 1 SOLQUE SOFTWARE 1 1 PENDRAGON NETWORKS 1 1 THE INVENTION SCIENCE FUND 2 2 4 INTELLECTUAL VENTURES 4 4 F. POSZAT HU 2 1 3 VMINE IMAGE TECH 2 2 VULCAN PATENTS 2 2 DATAQUILL 1 1 IPG HEALTHCARE 1 1 YONDAPH INVESTMENTS 1 1 GLOBAL OLED TECHNOLOGY 11 11 ROUND ROCK RESEARCH 2 2 21 / 41

INDUSTRIAL TECHNOLOGY 1 1 RESEARCH INSTITUTE THE INVENTION SCIENCE 1 1 FUND 총합계 2 1 8 3 3 13 4 2 7 2 45 22 / 41

4. 차세대 UI 기술관련주요특허포트폴리오보유자 (C) 4.1. 핵심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포트폴리오분석 (C1) 4.1.1. 핵심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포트폴리오분석 (C11) 차세대 UI 기술과관련하여가장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는기업은 MICROSOFT이며, 국내기업으로는보유량관점에서 3위를차지한 SAMSUNG ELECTRONICS와 4위의 LG ELECTRONICS가있다. 차세대 UI 기술분야에서는미국계기업들이두각을나타내고있고한국기업도우수한보유량을기록한다. 전체적으로 2010년이후로급속하게특허보유량이늘어나고있으며, 2014년에가장많은특허를획득하였다. MICROSOFT의경우특허보유량이매년꾸준히증가하고있는반면, 특허보유량 2위인 APPLE의경우 2012년과 2013년사이에급속한성장을보이며, 2013년에는 MICROSOFT를훨씬넘는특허보유량을기록하기도하였다. 국내기업인 SAMSUNG ELECTRONICS, LG ELECTRONICS의경우도꾸준히증가하다가 2013년과 2014년사이에특허보유량이급격히증가하였다. 23 / 41

MICROSOFT APPLE SAMSUNG ELECTRONICS LG ELECTRONICS SONY GOOGLE AU OPTRONICS SILVERBROOK RESEARCH CYPRESS SEMICONDUCTOR IBM 141 131 115 107 103 85 77 85 63 48 50 49 44 45 38 40 39 41 40 39 34 30 28 29 30 30 25 25 26 25 22 17 19 19 15 15 10 12 14 10 9 9 10 7 34 4 5 4 6 5 7 2 4 13 4 68 7 4 6 20 13 0 13 02 01 3 0 0 0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현재권리자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MICROSOFT 10 12 25 25 38 30 34 40 77 107 398 APPLE 2 1 2 10 28 44 39 115 131 372 SAMSUNG ELECTRONICS 3 4 3 1 5 17 29 48 85 141 336 LG ELECTRONICS 3 4 10 4 6 5 4 26 41 103 206 SONY 4 4 3 1 9 5 7 19 40 85 177 GOOGLE 2 2 4 3 4 3 4 19 45 63 149 AU OPTRONICS 1 1 6 4 30 39 50 131 SILVERBROOK RESEARCH 2 15 15 9 10 8 30 7 96 CYPRESS SEMICONDUCTOR 1 6 14 25 49 95 IBM 7 3 3 2 1 3 6 19 19 22 85 총합계 31 47 66 47 83 105 168 261 486 751 2,045 24 / 41

4.1.2. 핵심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기술분야별특허포트폴리오분석 (C12) 기술분야별특허포트폴리오를분석해보면아래표와같다. 현재권리자대분류세부분류총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합계 수기데이터입력 4 6 12 6 14 5 9 10 7 19 92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1 2 3 1 8 4 8 13 41 터치기술일반 1 1 1 4 1 2 6 2 18 터치기반 UI 기술동작감지기반 UI 기술 MICROSOFT 디지타이저기술특별한 UI 기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APPLE 터치기반 UI 기술 스타일러스 2 2 1 1 4 3 1 2 16 터치스크린일반 1 2 6 9 멀티터치 1 4 2 7 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 3 3 제스처일반 1 2 2 3 3 6 16 20 53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1 2 3 2 3 4 4 5 24 머리추적 1 1 1 1 2 6 손착용또는부착 1 2 3 광학수단사용 3 2 6 3 5 3 6 9 37 디지타이저기타 1 3 2 2 4 4 16 통합디스플레이 1 1 2 1 5 음파사용 2 1 3 전자기수단사용 1 1 1 3 정전수단사용 1 1 2 저항요소사용 1 1 UI/UX 설계기술 2 1 2 1 3 1 2 2 2 16 3D 및가상현실 1 1 1 2 7 2 14 반응형 UI 기술 2 1 1 4 멀티디바이스연동 1 1 2 힘감지 1 1 1 5 8 언어인지 1 1 1 1 1 1 6 청각요소인지 1 1 1 3 시각추척 1 2 3 얼굴인지 1 1 2 촉각인지 1 1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11 18 6 12 14 62 수기데이터입력 1 1 4 9 11 10 25 61 터치기술일반 3 3 2 5 24 6 43 터치스크린일반 1 1 1 6 10 19 25 / 41

SAMSUNG ELECTRONICS 디지타이저기술동작감지기반 UI 기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특별한 UI 기술디지타이저기술터치기반 UI 기술 멀티터치 1 2 1 3 4 11 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 3 3 6 스타일러스 1 1 1 3 터치기술디바이스제조 2 2 압력감지 1 1 정전수단사용 1 1 1 2 7 3 22 29 66 디지타이저기타 1 2 10 14 27 통합디스플레이 1 1 1 3 7 13 음파사용 2 2 와이어사용 1 1 광학수단사용 1 1 저항요소사용 1 1 제스처일반 1 2 3 6 5 17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1 1 1 3 6 머리추적 1 1 2 손착용또는부착 1 1 힘감지 1 2 1 1 1 5 11 촉각인지 1 2 3 청각요소인지 1 1 2 언어인지 1 1 시각추척 1 1 3D 및가상현실 4 1 5 UI/UX 설계기술 1 2 1 4 통합디스플레이 1 1 3 7 10 10 28 60 정전수단사용 1 1 5 13 36 56 디지타이저기타 1 3 5 14 23 광학수단사용 1 1 4 12 2 20 저항요소사용 1 5 3 9 전자기수단사용 1 1 4 6 음파사용 1 2 3 와이어사용 1 1 2 터치기술일반 1 1 6 7 11 14 14 54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1 3 6 10 21 수기데이터입력 1 1 1 3 2 9 17 스타일러스 1 1 3 5 터치기술디바이스제조 4 4 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 1 1 2 터치스크린일반 2 2 멀티모달 1 1 멀티터치 1 1 제스처일반 1 4 2 2 7 16 26 / 41

LG ELECTRONICS SONY 동작감지기반 UI 기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특별한 UI 기술터치기반 UI 기술디지타이저기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동작감지기반 UI 기술특별한 UI 기술터치기반 UI 기술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1 1 2 4 1 9 손착용또는부착 2 1 1 1 5 촉각인지 1 1 3 5 시각추척 1 1 1 3 청각요소인지 1 1 2 얼굴인지 1 1 언어인지 1 1 감정인지 1 1 힘감지 1 1 멀티디바이스연동 1 2 3 3D 및가상현실 1 1 2 반응형 UI 기술 1 1 수기데이터입력 1 2 2 6 5 13 29 터치기술일반 3 1 2 1 1 2 2 2 5 9 28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5 3 10 19 터치스크린일반 1 5 6 멀티터치 1 2 3 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 2 2 정전수단사용 1 1 1 7 13 23 통합디스플레이 1 4 5 11 21 디지타이저기타 1 5 14 20 광학수단사용 3 2 8 13 저항요소사용 1 3 2 1 1 1 9 음파사용 1 1 시각추척 1 4 5 힘감지 1 2 3 청각요소인지 2 2 감정인지 1 1 얼굴인지 1 1 제스처일반 1 1 2 5 9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2 2 3D 및가상현실 1 1 3 5 멀티디바이스연동 1 1 1 3 무터치 1 1 수기데이터입력 3 1 4 16 24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1 2 4 10 18 터치기술일반 1 2 5 2 10 터치스크린일반 1 3 4 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 3 1 4 스타일러스 1 1 2 멀티터치 1 1 27 / 41

GOOGLE 디지타이저기술동작감지기반 UI 기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특별한 UI 기술터치기반 UI 기술디지타이저기술동작감지기반 UI 기술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정전수단사용 1 2 6 13 22 디지타이저기타 2 1 6 9 통합디스플레이 2 1 2 1 3 9 저항요소사용 1 2 1 4 광학수단사용 1 1 1 3 전자기수단사용 1 1 음파사용 1 1 제스처일반 1 2 2 7 12 24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3 1 1 1 1 1 1 1 3 2 15 머리추적 1 1 2 2 6 손착용또는부착 1 1 힘감지 1 2 5 8 언어인지 1 1 2 얼굴인지 2 2 시각추척 1 1 2 감정인지 1 1 멀티디바이스연동 1 1 2 반응형 UI 기술 1 1 3D 및가상현실 1 1 수기데이터입력 1 1 5 7 16 30 터치기술일반 1 1 3 7 4 16 터치스크린일반 1 1 1 4 4 11 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 1 7 8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1 2 2 2 8 스타일러스 1 1 2 멀티모달 1 1 디지타이저기타 1 4 12 17 정전수단사용 1 1 5 7 광학수단사용 1 1 2 음파사용 1 1 통합디스플레이 1 1 저항요소사용 1 1 제스처일반 1 1 5 9 16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1 1 3 1 6 머리추적 1 1 2 시각추척 2 1 3 얼굴인지 2 1 3 힘감지 2 1 3 언어인지 1 1 2 청각요소인지 2 2 신경신호인식 1 1 28 / 41

반응형 UI 기술 1 1 2 AU OPTRONICS SILVERBROOK RESEARCH CYPRESS SEMICONDUCTOR IBM 특별한 UI 기술 UI/UX 설계기술 1 1 2 3D 및가상현실 1 1 멀티디바이스연동 1 1 통합디스플레이 1 1 3 8 6 9 28 정전수단사용 8 11 8 27 디지타이저기술 광학수단사용 1 1 9 11 디지타이저기타 1 2 4 3 10 저항요소사용 1 1 3 5 와이어사용 1 2 3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6 5 11 23 터치기술일반 1 1 4 7 5 18 터치기반 UI 기술 수기데이터입력 1 1 2 스타일러스 1 1 터치기술디바이스제조 1 1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힘감지 1 1 2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손착용또는부착 8 12 8 7 5 10 2 52 터치기반 UI 기술 수기데이터입력 2 7 3 1 2 2 14 31 스타일러스 1 6 2 9 특별한 UI 기술 3D 및가상현실 3 3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언어인지 1 1 정전수단사용 1 5 9 11 24 50 저항요소사용 3 4 7 디지타이저기술 디지타이저기타 1 4 5 통합디스플레이 1 1 2 광학수단사용 1 1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1 2 3 7 13 터치기반 UI 기술 터치기술일반 2 5 3 10 수기데이터입력 1 2 3 스타일러스 1 1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제스처일반 2 2 특별한 UI 기술 멀티센싱 1 1 동작감지기반 UI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1 1 1 5 7 1 16 기술 제스처일반 2 1 1 2 1 7 수기데이터입력 1 1 1 2 6 11 터치기반 UI 기술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2 2 2 6 터치기술일반 1 1 1 1 1 5 29 / 41

멀티터치 1 1 광학수단사용 3 2 2 7 디지타이저기술 디지타이저기타 1 1 1 3 정전수단사용 1 1 2 통합디스플레이 1 1 2 3D 및가상현실 1 1 1 3 6 특별한 UI 기술 UI/UX 설계기술 1 1 1 1 2 6 멀티디바이스연동 1 1 청각요소인지 1 1 2 4 시각추척 1 1 1 1 4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언어인지 1 1 2 촉각인지 1 1 힘감지 1 1 총합계 31 47 66 47 83 105 168 261 486 751 2,04 5 MICROSOFT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중가장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는기업인 MICROSOFT는터치기반 UI 기술, 동작감지기반 UI 기술분야에중점적으로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다. MICROSOFT 기업의특허포트폴리오를자세히살펴보면가장많은특허를보유하는터치기반 UI 기술분야중수기데이터입력에특허를가장많이보유하고있으며, 동작감지기반 UI 기술중제스처일반에도많은특허포트폴리오를형성하고있다. GOOGLE Google은최근에차세대 UI 기술에특허포트폴리오확장을가장많이한기업으로최근 2년사이에전체특허포트폴리오중 66% 를확보하였다. 이것은 Google의관심이차세대 UI에집중되고있다라는것을의미한다. Google도 MICROSOFT와마찬가지로터치기반 UI 분야에가장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으며, 최근까지그양을꾸준히증가시키고있다. 디지타이저기술분야에서는오히려 MICROSOFT를많이앞서나고있다. SAMSUNG ELECTRONICS 국내대표적인기업인 SAMSUNG ELECTRONICS는디지타이저기술에중점을두고특허포트폴리오를확장하고있으며이기술분야에서최근 2년동안의보유한특허가전체디지타이저기술의 75% 에이를정도로특허포트폴리오확장에적극적이다, 터치기반 UI 기술분야에서도강력한특허포트폴리오를구성하고있다. 30 / 41

LG ELECTRONICS LG ELECTRONICS는차세대 UI 기술중에터치기반 UI 기술과디지타이저기술에중점을두고특허포트폴리오를확장하고있다. 특히터치기반 UI 기술중수기데이터입력및터치기술일반에중점을두고있고디지타이저기술에서는 SAMSUNG ELECTRONICS와같이정전수단사용기술에중점을두고있다. 31 / 41

4.2. 특허괴물 (NPE) 의차세대 UI 기술특허포트폴리오분석 (C2) 4.2.1 특허괴물 (NPE) 의차세대 UI 기술관련특허포트폴리오분석 (C21) 차세대 UI 기술을보유한 NPE의보유특허동향을분석해보면전체적으로최근 3년사이에특허보유량이가장많이증가하였으며 ( 전체보유량의 70% 이상 ) 2014년에최고점을기록하고있다. 차세대 UI 기술분야에서가장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는 NPE는 CYPRESS SEMICONDUCTOR이며그뒤를 IMMERSION,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등이잇고있다. CYPRESS SEMICONDUCTOR는 2014년까지가파르게보유특허를늘리고있으며, IMMERSION의보유특허도 2013년최고점을기록한뒤하향곡선을그리고있다. CYPRESS SEMICONDUCTOR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EMPIRE TECHNOLOGY DEVELOPMENT TOUCHSCREEN GESTURES TACTILE FEEDBACK TECHNOLOGY IMMERSION VERIZON PATENT AND LICENSING THOMSON LICENSING INTELLECTUAL VENTURES GLOBAL OLED TECHNOLOGY 49 25 19 15 14 11 12 8 8 5 6 6 6 34 5 3 4 4 4 1 1 12 3 12 32 2 3 1 2 0 0 0 01 0 10 01 0 1 0 0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현재권리자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총합계 CYPRESS SEMICONDUCTOR 1 6 14 25 49 95 IMMERSION 2 3 3 8 5 15 11 19 12 78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1 1 1 1 3 6 8 21 VERIZON PATENT AND LICENSING 1 1 3 6 6 17 EMPIRE TECHNOLOGY DEVELOPMENT 4 4 4 12 THOMSON LICENSING 1 2 3 2 1 9 TOUCHSCREEN GESTURES 1 4 1 2 8 32 / 41

INTELLECTUAL VENTURES 3 1 3 1 8 TACTILE FEEDBACK TECHNOLOGY 1 5 6 GLOBAL OLED TECHNOLOGY 2 2 1 1 6 총합계 3 8 10 5 11 11 30 39 62 81 260 4.2.2. 특허괴물 (NPE) 의차세대 UI 기술관련기술분야별특허포트폴리오분석 (C22) 기술분야별특허포트폴리오를분석해보면아래표와같다. 현재권리자 대분류 세부분류 총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합계 정전수단사용 1 5 9 11 24 50 저항요소사용 3 4 7 디지타이저기술 디지타이저기타 1 4 5 통합디스플레이 1 1 2 광학수단사용 1 1 터치스크린용제어 CYPRESS 1 2 3 7 13 및 UI SEMICONDUCTOR 터치기반 UI 기술터치기술일반 2 5 3 10 수기데이터입력 1 2 3 스타일러스 1 1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제스처일반 2 2 특별한 UI 기술 멀티센싱 1 1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촉각인지 1 2 2 6 3 13 10 14 5 56 인체동작감지동작감지기반 UI 기반일반 1 1 1 1 4 기술 제스처일반 1 3 4 IMMERSION 손착용또는부착 1 1 2 스타일러스 1 1 1 3 터치스크린용제어터치기반 UI 기술및 UI 1 1 2 수기데이터입력 1 1 터치기술일반 1 1 33 / 41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VERIZON PATENT AND LICENSING EMPIRE TECHNOLOGY DEVELOPMENT THOMSON LICENSING 디지타이저기술 디지타이저기타 2 2 정전수단사용 1 1 특별한 UI 기술 3D 및가상현실 1 1 2 통합디스플레이 1 1 1 3 저항요소사용 1 1 2 디지타이저기술 광학수단사용 1 1 2 정전수단사용 2 2 디지타이저기타 1 1 제스처일반 1 2 1 2 6 동작감지기반 UI 인체동작감지기술 1 1 기반일반 터치기술일반 2 2 터치스크린용제어터치기반 UI 기술및 UI 1 1 멀티터치 1 1 수기데이터입력 1 2 1 4 터치기술일반 1 1 2 터치기반 UI 기술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 1 1 터치스크린일반 1 1 촉각인지 1 1 2 기타생체정보감정인지 1 1 2 감지기반 UI 기술청각요소인지 1 1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제스처일반 1 2 3 특별한 UI 기술 3D 및가상현실 1 1 동작감지기반 UI 제스처일반 1 1 1 3 기술 손착용또는부착 1 1 통합디스플레이 1 1 디지타이저기술 음파사용 1 1 정전수단사용 1 1 터치기반 UI 기술 터치기술일반 2 1 3 UI/UX 설계기술 1 1 특별한 UI 기술 3D 및가상현실 1 1 동작감지기반 UI 제스처일반 1 3 4 기술반응형 UI 기술 1 1 2 특별한 UI 기술멀티디바이스연동 1 1 터치기반 UI 기술터치기술일반 1 1 34 / 41

기타생체정보힘감지 1 1 감지기반 UI 기술 터치기반 UI 기술 TOUCHSCREEN GESTURES 디지타이저기술동작감지기반 UI INTELLECTUAL VENTURES TACTILE FEEDBACK TECHNOLOGY GLOBAL OLED TECHNOLOGY 기술 터치스크린용제어 2 1 3 및 UI 수기데이터입력 1 1 터치기술일반 1 1 정전수단사용 1 1 2 디지타이저기타 1 1 인체동작감지 3 1 4 기반일반제스처일반 2 2 디지타이저기술광학수단사용 1 1 기타생체정보얼굴인지 1 1 감지기반 UI 기술동작감지기반 UI 인체동작감지 1 5 6 기술기반일반통합디스플레이 2 1 1 1 5 디지타이저기술디지타이저기타 1 1 총합계 3 8 10 5 11 11 30 39 62 81 260 35 / 41

5. 고위험세부기술분야예측 (D) 5.1. 세부기술분야별고위험예측특허의분포 (D1) IPcast는개별특허의근미래소송제기가능성에대한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기반의특허소송예측알고리즘을탑재하고있다. 통계학적검증결과에의하면, IPcast는 1~3년내의가까운미래에소송에사용되는특허의 72% 는 R 등급 (R+(3%), R0(5%), R-(7%)) 으로평가한다. 따라서 IPcast에서 R 등급으로평가되는특허는실제소송에사용될가능성이아주높은고위험특허가된다. IPcast 시스템에따르면, 가장소송가능성이높은 R+ 등급으로평가되는특허가집중되어있는분야는터치기반 UI 기술과디지타이저기술분야이다. 특히터치기반 UI 기술분야에서는수기데이터입력과터치기술일반에고위험특허가집중되어있고디지타이저기술분야에서는정전수단사용기술에 R+ 등급의고위험특허가집중되어있으므로이영역들에대한주위를요한다. 대분류 세부분류 R+ R0 R- 총합계 수기데이터입력 55 83 85 223 터치기술일반 47 63 100 210 터치스크린용제어및 UI 34 57 69 160 스타일러스 11 25 23 59 터치기반 UI 기술 터치스크린일반 22 10 10 42 멀티터치 8 10 5 23 가상키보드등파티션활용 1 7 9 17 멀티모달 1 2 2 5 압력감지 4 4 터치기술디바이스제조 1 1 정전수단사용 48 80 120 248 광학수단사용 24 57 76 157 디지타이저기타 28 41 53 122 디지타이저기술 음파사용 12 13 46 71 저항요소사용 7 24 28 59 통합디스플레이 6 20 23 49 전자기수단사용 4 10 7 21 와이어사용 1 1 2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제스처일반 47 55 72 174 인체동작감지기반일반 45 41 51 137 36 / 41

손착용또는부착 7 12 18 37 머리추적 6 7 7 20 언어인지 37 21 17 75 촉각인지 35 25 14 74 힘감지 6 16 24 46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시각추척 7 13 20 40 청각요소인지 6 6 9 21 얼굴인지 1 2 5 8 신경신호인식 2 5 1 8 감정인지 2 2 3D 및가상현실 23 32 15 70 멀티디바이스연동 7 8 12 27 특별한 UI 기술 반응형 UI 기술 6 8 12 26 UI/UX 설계기술 4 9 10 23 무선입력 2 2 4 무터치 1 1 2 총합계 550 767 950 2,267 37 / 41

6.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경쟁력분석 6.1.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경쟁력분석 (I11) 차세대 UI 기술분야에서의기업의특허경쟁력을양적관점과질적관점을통합적으로분석한다. 양적관점은기업이보유하고있는유효특허수로하였고, X 축에배치하였다. 질적관점은기업이보유하고있는특허가출원일이늦은다른특허를심사될때 USPTO의심사관에의해서인용된회수로하였으며, Y 축에배치하였다. 기업이보유하고있는유효특허수의평균과총심사관피인용수의평균을통하여기업의특허양적 / 질적경쟁력의분포를도출하였다. 이를통하여차세대 UI 분야의기업 20개에대한기업들간의경쟁력을비교분석한다. 현재권리자 보유특허수 총심사관피인용수 SAMSUNG 1,831 2,086 MICROSOFT 934 3,488 APPLE 827 4,831 LG 642 1,100 SONY 503 938 GOOGLE 379 551 SHARP 316 676 IBM 292 1,286 AU OPTRONICS 269 561 SYNAPTICS 237 778 PANASONIC 226 351 QUALCOMM 215 675 CANON 200 549 PIXART IMAGING 198 246 BLACKBERRY 191 242 ATMEL 190 474 CYPRESS SEMICONDUCTOR 186 507 IMMERSION 183 1179 3M INNOVATIVE PROPERTIES 183 1424 WACOM 168 609 총합계 8,170 22,551 평균 408.5 1,128 38 / 41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특허경쟁력을분석하기위하여각기업의보유특허수평균과총심사관평균각각 408.5, 1,128로도출되었다. 차세대 UI 기술보유기업의분포도와해당수치를통하여도축된평균값을통하여각기업의현재경쟁력위치를분석한다. 아래그림과같이경쟁력을분석하기위하여특허보유수의평균과심사관인용수의평균을기준으로 4분면으로구분하여각각분석한다. 오른쪽맨위의 1사분면에는양적관점과질적관점모두우수한기업들이배치되어있고, 오른쪽아래의 4사분면에는양적인면으로는우수하지만상대적으로질적인면에서떨어지는기업들을배치하였으며, 왼쪽아래의 3사분면에는양적, 질적두개의관점모두다평균보다떨어지는기업들이배치되어있고마지막왼쪽위의 2사분면에는양적인면보다질적인면이뛰어난기업들이배치되어있다. 39 / 41

1사분면의기업들을분석해보면질적및양적면에서가장우수한기업들은 SAMSUNG ELECTRONICS, APPLE, MICROSOFT, IBM이며, 그중에서도 SAMSUNG ELECTRONICS와 APPLE이가장우수하게평가된다. 1 사분면에있는기업들은특허보유수도많지만심사관들이다른특허를심사할때빈번하게참조되고있으며, 이것은질적으로우수하거나후발기업들에게상당한영향력을주고있다고평가되는기업들이다 4사분면에있는 LG ELECTRONICS, SONY, SHARP, GOOGLE, AU OPTRONICS는양적인관점에서는좋은위치에있으나심사관들이다른특허를심사할때참조하는빈도는상대적으로낮다는특징을가지고있다. 이는특허가질적으로취약하거나, 후발기업들에게크게영향을주지못한다는것을의미한다. GOOGLE 차세대 UI 기술에특허매입활동도활발하고특허보유량도많지만질적인면이양적인면보다많이떨어지고있다. 2 사분면에있는 3M INNOVATIVE PROPERTIES 는차세대 UI 기술과관련하여보유하고있는특허수는상대적을작지만, 다른특허를심사할때심사관이빈번하게인용하고있으며이는후발기업들에게상당한영향력을주고있다고평가되는기업이다. 3 사분면에있는나머지기업들은양적관점과질적관점둘다우수하지못한기업들이다 40 / 41

7. 결론 차세대 UI 기술과관련된특허소송은 2012년부터급격하게증가하고있다. 특히, 2013년가장많은소송이있었으나, 이후크게감소한형태를보이고있다. 터치기반 UI 기술과동작감지기반 UI 기술에서가장많은소송이일어났다특허괴물 (NPE) 소송은또한 2012년가장많은소송이일어났으나, 이후급격하게감소하는형태를보이고있으며, 터치기반 UI 기술분야에서가장많은소송이발생하였다한국기업의피소는 2009년도부터 2014년도까지최근 5년사이에만총 10건의소송이발생했으며, SAMSUNG ELECTRONICS 7회, LG ELECTRONICS 3회, COWON SYSTEMS이 1회소송을당하였다. 한국기업을소송한원고기업은총 5개의기업이있는데이중 NPE는 TOUCHSCREEN GESTURES, TACTILE FEEDBACK TECHNOLOGY, TSERA이며, 한국기업대상 10건의소송중 60%(6건 ) 를이들 NPE가제기하였다. 소송특허사용횟수는터치기반 UI 기술, 동작감지기반 UI 기술, 기타생체정보감지기반 UI 기술, 디지타이저기술그리고특별한 UI 기술이등으로소송특허가사용되었다. 특히한국기업대상소송분야를보면터치기반 UI 기술분야에집중되어있으며, 전체소송분야와 NPE 소송에서도가장많이소송이제기되는분야인것만큼앞으로도국내기업에게상당한위험요소가되는기술영역이될수있다. 특허매입추세는꾸준히계속적으로증가하다가 2014년가장큰증가를보이고있으며 GOOGLE과 NUANCE COMMUNICATIONS가가장매입활동이활발한기업이다. 한국기업은 SAMSUNG ELECRONICS가특허매입활동을보이고있으며, 중국기업으로는 LENOVO가매입량 4위를기록하면서특허매입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 차세대 UI 기술과관련하여가장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는기업은 MICROSOFT와 APPLE 등이며이들두기업은터치기반 UI 분야에가장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으며, 최근까지그양을꾸준히증가시키고있다. 국내기업으로는보유량관점에서 3위를차지한 SAMSUNG ELECTRONICS와 4위의 LG ELECTRONICS가있으며, 디지타이저기술에많은특허포트폴리오를구성하고있다. NPE의보유특허포트폴리오분석에서는전체적으로최근 3년사이에특허보유량이가장많이증가하였으며 ( 전체보유량의 70% 이상 ) 2014년에최고점을기록하고있으며대표적인 NPE CYPRESS SEMICONDUCTOR, IMMERSION,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등이있다가장소송가능성이높은 R+ 등급으로평가되는특허가집중되어있는분야는터치기반 UI 기술과디지타이저기술분야이다. 특히터치기반 UI 기술분야에서는수기데이터입력과터치기술일반에고위험특허가집중되어있고디지타이저기술분야에서는정전수단사용기술에 R+ 등급의고위험특허가집중되어있으므로이영역들에대한주위를요한다경쟁력분석에서는질적양적으로가장우수한기업으로 SAMSUNG ELECTRONICS, APPLE, MICROSOFT, IBM이평가되었으며, 질적관점에서높이평가된기업은 3M INNOVATIVE PROPERTIES, 양적관점에서좋은평가를받은기업은 LG ELECTRONICS, GOOGLE 등이있다. 41 /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