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부 교수체제설계 제 9 장 교수매체 서원대학교 교육학과 노혜란 교수 교재: 노혜란, 박선희, 최미나(201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제2판. 서울:교육과학사. 1
주차별목차 주차 학습내용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5주차 6주차 7주차 8주차 9주차 10주차 11주차 12주차 13주차 14주차 15주차 제 1 부 교육공학의 이해 제 2 부 학습이론 제 3 부 교수설계이론 제 4 부 교수체제설계 제 5 부 신기술과 교육 강의 가이드 제 1 장 교육공학의 정의 및 영역 제 2 장 교육공학의 배경 제 3 장 객관주의 학습이론 제 4 장 구성주의 학습이론 제 5 장 객관주의 교수설계이론 제 6 장 구성주의 교수설계이론 중간시험 제 7 장 교수체제설계 제 8 장 교수분석 제 9 장 교수매체 제 10 장 교수방법 제 11 장 교수실행 및 평가 제 12 장 교육과 컴퓨터 제 13 장 교육과 이러닝 기말시험 2
학습내용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2. 교수매체의 종류와 특징 3. 교수매체의 선정 4. 메시지 디자인의 원리 5. 미디어리터러시 학습 목표 교수매체의 개념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교수매체의 종류를 알고, 주요 교수매체의 효과적인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체계적인 활용 절차에 따라 수업에 적합한 교수매체를 선정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교수매체 개발을 위한 메시지디자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미디어리터러시 개념과 패러다임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4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개념 매체 (media / medium) 사이(between)'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 학습자원과 수신자 간에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Heinich et al, 1996) 기초 연구 및 이론 테크놀로지 수업 상황 다리 역할 다양한 기술적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교수매체는 정보가 학습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 수단 (Heinich et al, 1993, p5) 5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개념 매체 (media / medium) 사이(between)'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 학습자원과 수신자 간에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Heinich et al, 1996) 협의의 개념 광의의 개념 수업활동에 있어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거나 시연하는데 사용하는 자료와 기계들을 의미 학습의 물리적 보조 장치 교수활동을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활용되는 모든 수단을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개념 교수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학습자들에게 조직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통신 혁명의 산물(Gerlach & Ely, 1980) 6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개념 구성주의적 관점의 매체 개념 지식 구성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이 중시 인지 도구, 인적 자원, 학습 환경, 시설 등도 포함 7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기능 수업 매체는 교과내용을 단순히 전달하거나 요약해 주는 것이 아니라, 수업설계에 의해 일정 절차를 거치면서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제작되는 것 1 학습할 내용을 보다 주의 깊게 선정하고 조직 2 교수활동이 보다 표준화됨 3 수업이 흥미로워짐 4 학습이 보다 상호작용적으로 됨 5 수업에 필요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 6 7 8 9 학습의 질을 향상 학습의 교수활동을 융통적으로 만듦 학습자는 학습과 학습 과정 자체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가짐 교수자의 역할이 긍정적 방향으로 변화 8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분류 교수매체는 매체가 주 전달 대상으로 하는 감각 기관에 따라, 빛을 투사하는 장치의 사용 여부에 따라, 처리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라, 세대별 구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시각매체 청각매체 칠판, 융판, 괘도, 모형, 실물, 사진, 각종 그림 자료(그림, 포스터, 챠트, 그래프, 만화 등), 슬라이드, 필름 스트립, OHP, LCD 프로젝터, 파워포인트, 실물화상기 등 라디오, 카세트 녹음기와 테이프, 레코드판(LP), 컴펙트 디스트(CD), MP3 등 시청각 매체 TV, VTR, 영화, 비디오 테이프, 멀티미디어 CD-ROM, PMP, DVD, PDP 등 다감각 매체 CAI, 멀티미디어 시스템,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 쌍방향 TV, 인터넷 등 9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분류 교수매체는 매체가 주 전달 대상으로 하는 감각 기관에 따라, 빛을 투사하는 장치의 사용 여부에 따라, 처리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라, 세대별 구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투사매체 비투사매체 슬라이드, OHP, 실물화상기, LCD 프로젝터, 영화, 파워포인트 등 칠판, 융판, 괘도, 실물, 모형, 사진, 각종 그림 자료 (그림, 포스터, 차트, 그래프, 만화 등) 10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분류 교수매체는 매체가 주 전달 대상으로 하는 감각 기관에 따라, 빛을 투사하는 장치의 사용 여부에 따라, 처리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라, 세대별 구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매체 TV, 라디오, OHP, 실물화상기, 슬라이드, 녹음기, VTR 등 디지털 매체 컴퓨터, 디지털 TV, DVD, 디지털 카메라, mp3 등 11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분류 교수매체는 매체가 주 전달 대상으로 하는 감각 기관에 따라, 빛을 투사하는 장치의 사용 여부에 따라, 처리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라, 세대별 구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칠판, 융판, 모형, 챠트, 그림, 도표, 전시 등 교과서, 인쇄물 등 인쇄 매체 등 슬라이드, 영화, 라디오, 녹음기, TV등 대량 전달 매체 프로그램 학습, 언어실습장치, CD-ROM, CAI 등 교육자동화 12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분류 교수매체는 매체가 주 전달 대상으로 하는 감각 기관에 따라, 빛을 투사하는 장치의 사용 여부에 따라, 처리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라, 세대별 구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구분 1세대 전통 매체 2세대 인쇄매체 3세대 대량 전달매체 4세대 정보통신 기술 및 교육자동화 차세대 첨단 IT기술의 융복합화 시각 매체 칠판, 융판, 모형, 챠트, 그림, 도표 교과서, 인쇄물 등 슬라이드 OHP 실물화상기, 파워포인트, LCD, 프로젝트 전자칠판, 디지털 카메라 청각매체 녹음기 및 카세트 테이프, 라디오 CD플레이어, 및 CD, AOD mp3 시청각 매체 TV, 영화, VCR 및 비디오 자료, 케이블 TV DVD, CD-ROM, 위성 방송 VOD, 인터넷 TV, PMP, PDA 다감각 매체/ 새로운 교육환경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 CAI, 양방향 TV 인터넷을 통한 e-learning, 모바일을 통한 m-learning, 블루투스를 통한 u-learning, 인터넷 TV 13
2. 교수매체의 종류 14
2. 교수매체의 종류 구분 정적 동적 상호 아날로그 칠판, 융판, 모형, 차트, 그 림, 도표, 교과서, 인쇄물, OHP,슬라이드, 실물화상기 녹음기 카세트테이프, 라 이오, VCR 및 비디오 자료, 케이블 TV 디지털 모바일 & 유비쿼터스 위성방송, 디지털 TV, 영화, LCD 프로젝터, CD-ROM 전자칠판, 디지털 카메라, mp3, DVD IPTV, 양방향 TV, 인터넷 을 통한 e-learning, VOD,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 CAI, AOD PMP, PDA, 블루투스를 통 한 u-learning, 전자교과 서 15
3. 교수매체의 특성 16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아날로그 20세기 컴퓨터의 출현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별도의 준비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별도의 사용기술이 필요 없다. 즉흥적 필기에 용이하다. 다채로운 색상 활용이 가능하다 칠판 학교수업에서 가장 오랫동안 광범위하게 활용 되어 오고 있는 교수 매체. 단점 판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힘이 든다. 많은 내용 기록하기 어렵다. 필기 시 학생과의 상호작용이 어렵다. 17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아날로그 20세기 컴퓨터의 출현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별도의 자료를 제작, 변환할 필요가 없어 사용이 간편하다. 원본 자료의 손상이 거의 없다. 필요한 부분을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고, 확대 또는 축소가 가능하다. 실물화상기 실물을 직접 투사하여 TV나 컴퓨터를 통하여 제시하는 매체 단점 TV, 컴퓨터 모니터, 프로젝션과 같은 출력기기가 필요하다. 상이 커질수록 선명도가 떨어진다. 원본 내용 중 관련 없는 부분 제시 -> 집중력저하 18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20세기 20세기 이후 아날로그 컴퓨터의 출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손쉬운 조작, 휴대성, 용이한 편집, 경제성, 자료의 영구성 시공간을 초월하여 원할 때 수시로 사용 가 능하다. 많은 용량의 자료를 작은 기재를 통해 깨끗 한 음질로 영구적으로 보관, 활용할 수 있다. 녹음기, 오디오 테이프 소리를 아날로그나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재생하는 장치. 음향이나, 언어를 재생하는데 주로 활용. 단점 학습내용이 가시화 되지 않는다. 순차적 재생으로 인해 원하는 내용을 찾는데 번거로움이 있다. 19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아날로그 20세기 컴퓨터의 출현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지리적으로 널리 흩어져 있는 불특정 다수에 게 전송할 수 있어 저렴한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TV와 라디오 교육매체 중 가장 대중적인 매체. 단점 방송스케줄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방송된다. 일방적 전달. 많은 시간과 비용, 고도의 제작 기술 등이 프 로그램 제작에 필요해 비용 효과성이 떨어진다. 20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아날로그 20세기 컴퓨터의 출현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원하는 시간에 수시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방송 자료를 녹화하여 반복 시청할 수 있다. 인지적, 정의적, 운동 기능적 측면의 학습에 효 과적인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인간의 정시 및 감정을 자극하는데 용이하다. VCR, 비디오 테이프 색상, 소리, 움직임, 실제 영상 등이 합성되어 하나의 자료로 만들어져 전달 내용을 매우 극 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매체 단점 기존의 정보를 변형 없이 거의 일방향으로 전달 하고 별도의 기기를 필요로 한다. 21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20세기 20세기 이후 아날로그 컴퓨터의 출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시청각 매체에 의해 학습자의 흥미 및 동기가 상승할 수 있다.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학습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다. 학습자 개인에 대한 학습 결과 등의 정보를 분류화 하고 체계화 하여 저장할 수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 단점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학습자가 원하는 딱 맞는 프로 그램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가 없으면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습 과 관련 없는 활동을 할 우려가 있다. 22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20세기 20세기 이후 아날로그 컴퓨터의 출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언제든지 재사용이 가능하다. 학생들의 필기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컴퓨터의 프로그램이나 동영상, 인터넷 등을 조작할 수 있다. 전자칠판 컴퓨터와 연결된 보드 위에 특별히 제작된 펜으 로 수업 내용을 판서하고 이를 대형 스크린을 통 해 학습자들에게 보여주는 시스템. 프론트형, LCD형, 교탁형 단점 기존의 흑판에 비해 사용법이 어렵다. 프론트형: 화질이 다소 어둡고 램프교체 등 보수비용이 자주 발생. LCD: 가격이 비싸고 화면에서 열이 많이 발생한다. 교탁형: 판서내용이 많을 때는 활용이 불편하다. 23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20세기 20세기 이후 아날로그 컴퓨터의 출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컴퓨터 모니터에 표시되는 것이면 어떤 것이든지 투사 가능하다. 대형 스크린에 투사되기 때문에 멀리서도 잘 볼 수 있다.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LCD 프로젝터 비디오, 그림, 컴퓨터 데이터를 평평한 화면 위에 표시하는 영상 프로젝터. 고정식, 이동식 단점 가격이 비싸다. 해상도가 낮아 대상의 규모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 면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 24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20세기 20세기 이후 아날로그 컴퓨터의 출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찍은 직시 별다른 과정 없이 바로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현상 및 인화 비용이 없다. 영구적 보관 가능하다. 손쉽게 편집, 제작할 수 있다. 여러 학습자들과 사진 자료를 쉽게 전달, 공유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 여러가지 현상 및 물체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 여 내장된 저장매체에 저장하는 방식의 카메라. 즉시성 및 높은 호환성. 단점 화소수에 비례하여 값이 비싸진다. 화소가 작을 경우 화면을 확대하여 보기 곤란하다. 여분의 배터리를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25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아날로그 20세기 컴퓨터의 출현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의 발달 장점 무거운 종이책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모바일 기기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자가 어디서 나 교육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다. 단점 모바일 기기에 맞는 프로그램 제공에 한계가 있다. 가격이 비싸다.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오락 성에 정신을 쏟을 수 있다. 26
3. 교수매체의 특성 20세기 이전 20세기 20세기 이후 아날로그 컴퓨터의 출현 첨단 기술의 발달 전자책 책의 내용을 디지털 형태의 정보로 가공 및 저장한 출판물. 모든 전자적 매체를 통한 출판 형식을 포함. 장점 방대한 양의 책을 저장, 편집, 관리하는데 용이하다. 멀티미디어 정보와 다양한 정보 기술의 활용으로 좀 더 실감 있는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다. 인쇄된 책과 달리 동일한 책의 내용이라도 다양한 화 면 구성 기능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볼 수 있다. 전자 매체이지만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할 수 있으며 책갈피에 북마크를 할 수 있어 인쇄형 도서와 유사하게 활용할 수 있다. 27
4. 교수매체의 선정 28
4.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연구의 종류 매체연구 행동주의 패러다임 특정 교수매체를 독립변인으로, 학습결과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실험연구 교수매체 연구 매체 속성 연구 매체가 지닌 다양한 속성 학습자 특성을 독립변인으로 학습자 인지적 처리과정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실험연구 29
4.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학습자의 특성 학습자가 선호하는 매체 어린 학습자들 성인 적성 성격 태도 학습스타일 교과나 매체와 관련된 선수 경험 구체성이 높은 매체를 통해 명확한 내용 전달 추상적인 매체를 통해 스스로 자기 주도적으로 정보를 해석하고 고차원적인 사고를 촉진 30
4.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2. 교수자의 매체에 대한 태도와 능력 교수자가 특별히 선호하거나 기피하는 매체 파악 사용하고자 하는 매체에 대한 친숙함의 정도 매체 조작의 용이함의 정도 31
4.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대집단 프레젠테이션 매체 3.수업 상황 학습자 특성을 독립변인으로 학습자 인지적 처리과정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실험 연구 개별 실물모형 인터넷 E-learning 주로 활용될 교수전력이 무엇인지에 따라서도 어떠한 교수매체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져야 한다. 32
4.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4. 학습 목표와 내용 인지적 영역의 학습목표 프레젠테이션이나 실제 내용을 사실적 또는 개요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매체 선정 태도적 측면의 학습 비디오와 같은 영상매체 33
4.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5.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 매체 자체가 어떠한 속성과 기능 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시각적, 청각적, 시청각적 매체 다양한 기능 안전성 견고성 6. 수업 장소의 물리적 환경 수업이 시작될 장소의 물리적 환경을 점검하고 검토 34
4.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7. 실질적 요인 1 주어진 학습시간 내에 모두 활용할 수 있는것인지를 알아보는 활용도 4 매체가 얼마나 참신한지 새로운 것인 지 신비성 고려 2 비용대비 효과는 좋은지를 알아보는 활용도와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측면 고려 5 자주 활용될 수 있는지, 이동은 쉬운 지 등 매체 활용시 고려해야 할 실질 적 요인들을 고려 3 조작이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은지 매체 친밀성 고려 35
5. 교수매체의 적용 : ASSURE모형 36
5. 교수매체의 적용: ASSURE 모형 37
5. 교수매체의 적용: ASSURE 모형 Heinich와 그의 동료들이 교수매체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만든 교수설계모형으로 이를 활용하여 교수자가 실제적인 수업지도안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38
5. 교수매체의 적용: ASSURE 모형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학습자의 모든 특성을 다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지만 적어도 다음의 세가지 특성은 반드시 분석되어야 한다. ➀일반적 특성 : 연령, 학년, 직업, 지위, 사회요소, 경제요소 등 - 수업수준을 결정하거나, 적절한 예시를 제시하는데 도움이 된다. ➁구체적 출발점 능력 : 학습자가 가진 기본 능력 또는 수준, 선수요건 (학습자들이 기본적으로 가진 수준, 능력, 성취도, 지식 등) - 교수매체의 선정이나 그 사용방법의 결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➂학습양식 : 불안, 적성, 시각적 혹은 청각적 선호, 동기 등의 상이한 자극에 우리가 지각하고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특성 - 지각적 선호와 강점 : 청각, 시각, 촉각, 근육운동 지각 등 학습자별로 선호하는 방식이 다르다. - 정보처리 습관 : 개개인별로 받아들인 정보를 인지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다. - 동기적 요소 : 동기, 내적동기요소, 외적동기요소, Keller의 ARCS모형 - 생리적 요인 : 성별, 건강상태, 환경조성 등 39
5. 교수매체의 적용: ASSURE 모형 목표진술 (State objectives) - 이는 학습자가 수업이 끝난 후에 무슨 새로운 능력을 갖추게 되어야 하는가에 초첨 - 목표는 무엇이 성취될것인가의 진술이며 어떻게 성취될것인가를 이야기하는것은 아님 - 목표는 일반적이기 보다는 구체적, 명세적이어야 한다. - 목표를 세우는 이유는 첫째, 방법과 매체를 적절히 선택하기 위함이며, 둘째, 목표의 성취도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돕기 위함이다. - 목표선정시에는 개인차를 고려하여야 한다. - 목표선정의ABCD ➀Audience(청중) : 학습의 주체가 누구인지, 즉 누구의 능력이 변할 것인지를 진술 ➁Behavior(행동) : 학습 후 학습자가 갖게되는 새로운 관찰 가능한 능력을 적절한 행동 용어로 진술 ➂Condition(조건) : 수행이 관찰되어야 하는 조건을 제시하여야 한다. 다시말해 그 목표의 성취를 나타내는 데 있어서 학생들에게 무슨 도구나 기재를 사용하도록 허용할 것인가를 말한다. ➃Degree(정도) : 수용가능한 수행을 판단할 표준 혹은 준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즉 학습자가 어느 정도의 정확성 혹은 능숙함을 나타내야 할지를 말한다. 40
5. 교수매체의 적용: ASSURE 모형 방법, 매체 및 자료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 매체와 공학을 사용하기 위한 체계적 계획은 먼저 방법, 매체, 자료를 체계적으로 선택할 것을 요구한다. - 매체선정의 세단계 ➀주어진 학습과제를 위한 적당한 방법 선정 : 모든 학생들에게 한가지 방법이 다 잘 맞을수는 없다. 그러므로 교사는 적어도 두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➁방법을 수행하는 데 적당한 매체 유형 선택 : 각각의 매체는 그 나름대로의 특성과 장점이 있으므로 수업목표, 대상등에 따라 적절한 매체를 선정해야 한다. ➂그 매체 유형 내에서 특정 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설계하기 : 자료수집의 방법은 이용 가능한 자료를 선택하거나, 기존의 자료를 수정하거나 아니면 새로운 자료를 설계하는 것이다. 41
5. 교수매체의 적용: ASSURE 모형 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학생과 교사가 매체와 자료를 직접 활용하는 단계로 기존에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을 사용했으나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의 수업이 중시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시된다. ➀자료의 사전검토 : 사전에 자료에 오류가 있는지, 문제는 없는지, 교사는 그 자료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지 반드시 검토해 보아야 한다. ➁자료 준비하기 : 자료를 미리 수집하고 어떤 순서로 활용할 것인지 리허설 필요 ➂환경 준비하기 :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를 파악하고 그 환경에 맞게 준비한다. ➃학습자 준비시키기 : 주의, 지시, 동기, 합리적 근거 등 학습자가 수업에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미리 준비시킨다. ➄학습경험 제공하기 : 자료가 교사중심이라면 교사는 그 분야의 전문가처럼 제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학습경험이 학생 중심이라면 교사는 안내자, 촉진자로서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42
5. 교수매체의 적용: ASSURE 모형 학습자 참여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이 성취도가 높다. - 학습에 참여할 경우 반드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일수록 즉각적인 피드백을 해 주는것이 학습에 강력한 동기를 줄 수 있다. 43
5. 교수매체의 적용: ASSURE 모형 평가와 수정 (Evaluation and Revise) 평가는 ASSURE모형의 마지막 구성요소로 이는 수업 전, 중, 후에 지속적으로 행해진다. ➀학습자 평가 : 수업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을 학생들이 잘 배웠느냐를 평가 ➁방법, 매체의 평가 ➂교사평가 ➃수정 44
6.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내용 45
6.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내용 리터러시(literacy) 읽고, 쓰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모든 종류의 미디어를 포함하는 리터러시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그 외 시각 리터러시(visual literacy),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네트워크 리터러시(network literacy) 등이 있다. 46
6.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내용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란? 미디어를 사용하고 해석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 학습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 (다양한 미디어에 둘러 싸여 있기 때문) 시각적 언어와 청각적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 인지적 측면, 기능적 리터러시, 분석 평가 비판적 성찰까지 포함 47
6.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내용 Potter의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설명 인지적 측면에서 설명 미디어 텍스트로부터 의미를 해석하는 하나의 관점이라고 제시 미디어 리터러시 영역 구분 (정서적 영역, 도덕적 영역, 심미적 영역, 인지적 영역) 인지과정의 단계 (분석 평가 유목화 귀납법 연역법 종합 요약) 48
6.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내용 Brown의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설명 미디어의 속성 및 제작 기술 이해 미디어 텍스트로부터 나오는 메시지 이해 및 분석 미디어를 접한 후 이해 및 비판 (적극적인 태도, 인지능력) 미디어 제작 가능 (기술적인 능력) 스마트폰 리터러시가 이루어진 사람은 스마트포노이드 현상 발생X 49
6.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내용 스마트포노이드(smartphonoid) 현상 스마트포노이드 (스마트폰과 일심동체가 되어서 몸에서 떼지 않는 신 감각 인류) 미디어가 인간에게 주는 부정적인 현상 스마트폰의 보급율은 높지만, 반대로 스마트폰 리터러시가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 50
6.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내용 미디어 리터서리(media literacy) 개념과 내용 종합 1)지식적인 측면: 미디어 제공 메시지 선별, 이해, 분석 2)기술적인 측면: 미디어 기능 학습자의 의도에 맞게 사용, 미디어 작품을 창의적으로 제작 3)태도적인 측면: 미디어 영향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인식,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대하는 태도 51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52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가 중요한 내용에 주목하도록 도와주기 1단계 선택 선택 원리(selection principle) 학습자가 학습과 관련 있는 내용에 주의할 수 있도록 설계 지원 플레밍(Fleming) & 레비(Levie) 전경과 배경을 구분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지각적 처리과정 중 하나이고, 지각 처리의 초기 과정은 전경과 배경을 조직화하는 데 적극적이다. 53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가 중요한 내용에 주목하도록 도와주기 1단계 선택 Mayer가 제시한 효과적인 수업용 시각 자료의 특징 상응(correspondent), 응집성(coherent), 명료성(comprehensible), 코드화(codable),집중(concentrated), 간결(concise), 구체성(concrete) 인지과제(선택)와 직접적관련 54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가 중요한 내용에 주목하도록 도와주기 1단계 선택 메시지 디자인 문헌에서 중요하지 않은 내용 중요한 내용을 분리해내는 것에 대하여 인간의 지각적 처리과정과 연결해 설명 심도, 색상, 글자 도구와 최적의 전경, 배경에 관한 조합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효과 사용에 대해 고민해야 함 55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대한민국 인구 증가 추이 56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의 정보구성 도와주기 2단계 조직화 조직화 원리(organization principle) 위계적으로 배열되는 정보의 청크 를 처리하고 기억하려는 경향 교수자료 개발자가 해야할 일 정보구조를 구성 하위관계, 상위관계, 동격관계 등을 제시 교육정보를 묶어서 조직화하여 제공 학습자 쉽게 이해 가능 57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의 정보구성 도와주기 2단계 조직화 위계적 감각 강조 방법 등위단계의 정보 배열, 다른 색상 강도 사용, 범주로 내용 묶기 등 선택원리와 마찬가지로 다른 연습 훈련을 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디자인 원리로 간주 58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척추동물의 발생과정 59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가 큰 그림을 보도록 도와주기 3단계 통합 통합 원리(integration principle) 게슈탈트 이론에 바탕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정보 어떻게 유의미한 방식으로 함께 나타나는지를 다룸 통합 어떻게 부분들이 전체를 만들어 내는지를 볼 수 있는 능력 (게슈탈트 완결의 원리와 유사 부분만 주어졌다고 할지라도 자신이 쉽게 전체를 볼 수 있다 는 믿음) 60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가 큰 그림을 보도록 도와주기 3단계 통합 Tufte 일관된 구조 속으로 세부적인 것들을 구성해 가는 것의 중요성 강조 정보 디자인에 관한 연구들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내용, 세부사항 제시하는 것의 중요성 강조 61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가 큰 그림을 보도록 도와주기 3단계 통합 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연구 체계적으로 산출물을 만들어 보는 경험 강조 (산출물 쉽게 사용 가능) 그래픽 아티스트들 그리드 구조 사용 권장 내용 조직, 큰 그림 제공 62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자가 큰 그림을 보도록 도와주기 3단계 통합 Mayer 인지적 부하를 줄이는 방식으로 내용을 제시하는 것의 중요성 강조 정보 디자인, 그래픽아트, 수업용 메시지 디자인, 교육 연구 각 부분들로부터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전체그림 만들어 내는 것의 중요성 강조 63
7.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광합성의 원리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