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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엠 (4151) Analyst 이기훈 표 1. SM 실적추정 F 18F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F 매출액 SME

목 차 Ⅰ. 2013년 성과 및 평가 1 Ⅱ. 2014년 정책 환경과 비전 3 Ⅲ. 201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6 1. 국민 문화체감 확대 6 2. 인문 전통의 재발견 문화기반 핵심 서비스산업 육성 문화가치의 확산 33 Ⅳ. 세부 추진 일정 및

Transcription:

CT동향 융복합 무대 위 홀로그램의 무서운 진화, 세계최초 K-Live Station KT가 미래부와 함께 93억을 투자하여 세계 최초 홀로그램 공연장 케이라이브를 만듦. YG엔터테인 먼트, 디스트릭트 등과 컨소시엄으로 추진된 이 프로젝트는 2014년에만 약 5만 명의 관객을 끌어모 으며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함. 2015년 2월 중국 수출까지 확정된 케이라이브는 헝디엔 그룹이 새로 개관을 준비하고 있는 영상 테마파크 '만화원'에 적용될 계획임. 케이라이브의 확장을 위해서는 앞으로도 기술적 역량 확보와 함께 홀로그램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함 1. 진짜?가짜? 세계 최초 홀로그램 공연장 케이라이브 2014년 1월 세계 최초의 K-Pop 홀로그램 전용 공연장 K-live(케이라이브) 가 개장함 (정책브리핑, 2015.4.2) 서울 동대문 롯데피트인 9층에 위치한 케이라이브는 'Inviting you to a world of fantasy'를 표방 하며 진짜 같은 실사를 구현하는 홀로그램 공연장임(Klive) 일종의 사이버 공연장으로, 아직 360도 입체감을 구현하지는 못하지만 투명한 스크린에 2D 영상을 투과해서 마치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줌 한국의 대표적 콘텐츠인 케이팝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해 줌(Klive) 홀로그램 씨어터는 영상의 실사감, 시야를 가득 채우는 270도 파노라마 뷰, 인기 아이돌 그룹 의 화려한 케이팝 댄스 퍼포먼스를 결합해 관광객들에게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함 내부 벽면에 다이내믹 월을 설치하여 공연 도중에 벽체가 개방되도록 하고 콘서트장에 온 듯 한 느낌을 주는 14.2채널의 서라운드 음향시스템, 화려한 조명과 레이저, 포그, 다이나믹포토 등 각종 특수효과를 사용함 이 외에도 AR쇼, 스타 자이어트 타워, 시크릿 윈도우, 스타 라운지와 같은 다양한 디지털 어트 랙션 기술을 선보임 싸이를 비롯해 투애니원(2NE1), 빅뱅, G-Dragon 등 YG 소속 한류 스타들의 공연이 펼쳐짐 60

가수가 공연장을 270도로 두르는 투명 스크린에 등장하고 홀로그램의 특징을 살려 노래 중간 에 가수 싸이가 순간이동을 하거나 분신술을 쓰는 등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줌(경제투데이, 2015.2.4) 공연 도중 무대 벽면이 와르르 무너지거나 관람객이 무대 위 가수와 춤을 추는 등 이색 경험 을 할 수도 있음 그림 31 K-live에서 가수 싸이(위)와 지드래곤(아래)의 콘서트 홀로그램 공연 모습 출처: 정책브리핑(2015.4.2, http://www.korea.kr/policy/cultureview.do?newsid=148793216&call_from=naver_news) 한국일보(2015.4.1, http://www.hankookilbo.com/v/bfa8385d7107461b8b247d45ff2719cb) 2. 한류 겨냥한 야심작, 정부-민간 협력으로 개발 케이라이브는 미래창조과학부가 2013년부터 추진한 K-Pop 홀로그램 프로젝트 사업의 결실로, KT가 주도해 온 사업임(정책브리핑, 2015.4.2) 61

CT동향 융복합 K-Pop 홀로그램 프로젝트는 미래부의 차세대 콘텐츠 동반성장 사업 에 KT가 홀로그램 관련 콘텐츠사업 운영 방안을 공모해 선정된 것으로, KT가 83억 원을 출자하고 정부 예산 10억 원 을 지원해 설립됨 KT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중 미래 성장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홀로그램 콘텐츠라는 새로운 분야에 주목했고, 이를 케이라이브로 구체화함 KT외에도 YG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동반성장할 중소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축함 기획에 1년, 제작에 1년이 걸렸는데, 설치미술 작가가 무대를 구성하고 디스트릭트, 소닉티 어, 엠투비주얼 등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 및 영상아트 제작사가 장면 하나하나에 컴퓨터 그래 픽을 입힘 케이라이브는 비스듬히 세운 투명한 '포일(Foil)'에 영상이 반사되어 입체적으로 보이는 원리를 이용함(Klive) 홀로그램 씨어터는 투명한 스크린 포일(Foil)을 무대 뒤로 45도 각도로 세우고, 영상 을 투사 시켜 거울처럼 반대편에 상이 맺히는 원리를 이용함 1프로젝터로 영상 재생, 2바닥면에 영상 맺힘, 3영상이 45도 각도로 설치된 투명 포일에 투 영되어 마치 허공에 떠 있는 것 같은 홀로그램 영상이 무대 뒤편에 나타남, 4뒤쪽 무대에서 공연자가 홀로그램 영상과 상호작용하여 공연을 펼치는 순서로 구현됨 실제와 같은 무대를 만들기 위해 아티스트들은 블루 스크린 앞에서 수차례에 걸쳐 영상을 촬 영하게 되고 제작진들이 장면 하나하나에 대해 이미지 보정과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하게 됨 그림 32 홀로그램의 원리 출처: 케이라이브 홈페이지(http://www.klive.co.kr/renewal/main.php#learning) 62

케이라이브는 개장 후 누적 방문객 8만여 명 가운데 다수가 중국과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 중화권 방문객임(국민일보, 2015.4.1) 관람료는 15,000~33,000원으로, 공연장은 500평 정도로 스탠딩 형식으로 25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의자는 100석 정도임(경제투데이, 2015.2.4) 국내 지상파 방송, 신문 이외 French TV, 베이징 TV, 차이나 데일리, TV 도쿄 등 해외언론에 150 여건 이상 소개되면서 화재를 모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무대를 반복 재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 나 앞으로도 지속적인 홀로그램 콘텐츠 개발, 공연 패턴/레파토리 다각화 등 개선이 필요함 (경제투데이, 2015.2.4) 표 4 케이라이브 기본 정보 구분 세부내용 케이라이브 홀로그램 씨어터 운영시간 서비스 구성 위치 규모 공연내용 및 스케쥴 특이사항 - 13:00~21:00(매주 월요일 휴관, 설날 및 추석 당일 휴관) - 홀로그램 케이팝 공연 - AR엘리베이터, 스타 포토박스, 웰컴스케어 AR쇼, 스타라운지, 자이언트 타 워, 시크릿 윈도우 등 디지털 어트랙션 - 포토존, 기프트샵, 카페 등 편의시설 -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맞은편 롯데피트인 쇼핑몰 9층, 10층 - 지상 2층, 수용인원 350명, 총면적 약 1652m2 시간 공연내용 관람료 13:00 ~13:30 PSY, 2NE1, BIGBANG 15,000원 14:00 ~14:30 PSY, 2NE1, BIGBANG 15,000원 15:00 ~15:30 PSY, 2NE1, BIGBANG 15,000원 16:00 ~16:30 PSY, 2NE1, BIGBANG 15,000원 17:00 ~17:30 PSY, 2NE1, BIGBANG 15,000원 18:00 ~ 19:00 Break-time 19:00 ~19:45 G-Dragon AWAKE (1차) 33,000원 20:00 ~20:45 G-Dragon AWAKE (2차) 33,000원 - 현장 매표소 구입 및 인터파크 홈페이지 예매 가능 - 공연 프로그램에는 PRE-SHOW와 HOLOGRAM SHOW가 함께 구성 - 모든 회차에는 홀로그램 공연과 다양한 즐길거리(퍼포먼스쇼/디지털 어트 랙션/전망대 등)가 포함됨 출처: 케이라이브 홈페이지 내용을 토대로 구성(http://www.klive.co.kr/renewal/main.php#/home) 63

CT동향 융복합 3. 케이라이브 매개로 콘텐츠, 디지털 인프라 수출에 박차! KT가 헝디엔 그룹과 '만화원' 스마트 테마파크 공동 사업을 추진하면서 2015년 2월 케이라이브를 중국에 수출함(머니투데이, 2015.2.2) KT는 중국 전기전자 영상문화 기업 헝디엔( 横 店 ) 그룹과 ICT 융합 사업의 중국진출을 위한 협약을 체결함 중국 저장성에 위치한 영상 테마파크 만화원에 IoT(Internet of Things)과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융합솔루션을 도입한 '스마트 테마파크' 공동 사업을 추진하면서 테마파크 내 홀로그램공연장 케이라이브를 구축하기로 함 이와 함께 K-팝을 비롯한 중국 스타의 홀로그램 콘서트, 중국 역사 관련 홀로그램 등을 공동 제작할 계획임 KT의 케이라이브 첫 수출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중국과의 콘텐츠 시장 교류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펑요우( 朋 友 )프로젝트'의 성과 중 하나임(머니투데이, 2015.2.2) KT는 YG HB엔터테인먼트 등 한류 대표 연예기획사와 콘텐츠를 협력 개발하며, 디스트릭 트, 매크로그래피, 딜루선, 홀로티브 등의 ICT기업과 3D 입체영상 및 홀로그램시스템 기술 협 력을 진행하게 됨 케이라이브 성공 가능성을 확인한 KT는 중국을 시작으로 향후 한류문화 수요가 많은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은 물론 국내에도 제주도 제2공연장 등 홀로그램 공연장을 추가 설치할 계획 임(전자신문, 2015.3.26) 현재 KT는 2차원 기반 홀로그램을 3D로 구현해주는 신기술을 개발 중인데, 이 기술이 현실화 되면 옆으로만 움직이던 공연자가 앞뒤 어디로든 움직일 수 있어 몰입감이 훨씬 높아질 것으 로 기대됨(전자신문, 2015.3.26) 정부는 앞으로도 '2020년 홀로그램 세계 최고 국가'를 비전으로 세계 최고 기술 수준 달성을 위해 총 2400억원를 투자할 계획임(경제투데이, 2015.2.4) 이를 통해 1조 7,000억 원의 시장 유발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며, KT의 K-live 중국 수출 은 물론 SM엔터테인먼트의 홀로그램 콘서트홀 추진도 이 사업의 일환임 SM엔터테인먼트는 2013년부터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유니버설 스튜디오 JAPAN 내에 SM타운 홀로그램 공연장 V-theater을 만들어 운영해왔으며, 올해 1월에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위치한 SM타운 코엑스 아티움을 선보이면서 글로벌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음(정책브리핑, 2015.4.2) 64

참고문헌 Klive 홈페이지. Available at http://www.klive.co.kr/renewal/main.php#/home 정책브리핑(2015.4.2). 꿈이야, 현실이야 K-팝 홀로그램 대~박. Available at http://www.korea.kr/policy/cultureview.do?newsid=148793216&call_from=naver_news 경제투데이(2015.2.4). KT 한류 전략 콘텐츠 K-live, 직접 체험해보니. Available at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50204183955460&ts=162045 머니투데이(2015.2.2). KT, 中 테마파크에 홀로그램 공연장 'K-live' 구축. Available at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020209184991094&outlink=1 ENews24(2015.3.16). 지드래곤, 홀로그램 콘서트 통해 만난다 4월 1일 케이라이브서 최초 공개. Available at http://enews24.interest.me/news/article.asp?nsid=687043 국민일보(2015.4.1). 홀로그램 공연 'K-Live' 봐보니...특수안경 없어도 입체감 만끽. Available at http://www.hankookilbo.com/v/bfa8385d7107461b8b247d45ff2719cb 한계레(2015.3.26). 둘 중 하나는 지드래곤 분신. Available at http://www.hani.co.kr/arti/culture/music/684151.html 전자신문(2015.3.25). KT, 홀로그램 콘텐츠 또 하나의 한류로 키운다. Available at http://www.etnews.com/20150325000619 용어정리 홀로그램 (hologram) 3차원 영상으로 된 입체 사진으로, 홀로그래피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짐. 홀로그램의 홀로(holo)는 그리스어로 전체, 그램(gram)은 메시지 또는 정보 란 뜻으로 홀로그램은 완전한 사진 을 의미함. 물체의 완전한 3차원 입체상을 재생하는 실감( 實 感 ) 미디어 영상을 말함 AR (Augmented Reality) 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현실을 의미함 VR(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인간의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내부에서 가능한 것을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의 일종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