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milar documents
2

2

슬라이드 1

K-IFRS,. 2013, , 2, 3,.,.. 2

K-IFRS,. 2014,.,.. 2

슬라이드 1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맘톡광고소개서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Layout 1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November Vol.90 39

슬라이드 1


Microsoft Word K_01_08.docx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

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

Project Proposal 서비스 소개서 written by OPINNO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BuzzAd Optimizer Proposal for partner 1

메뉴얼41페이지-2

모바일간편결제서비스실태조사 ( 핀테크 2)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4 3. 조사대상 4 4. 조사기간 4 Ⅱ. 국내모바일간편결제서비스시장현황 5 1. 모바일간편결제서비스의개념과특징 5 2. 국내모바일간편결제서비스시장일반현황

**09콘텐츠산업백서_1 2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PDF_Compass_32호-v3.pdf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2 이달의 이슈-이기현

슬라이드 1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wtu05_ÃÖÁ¾

슬라이드 1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04 특집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비 교 점 다 음 팟 아 프 리 카 TV 수익 시스템 자체 제공 자체 제공 방송 시스템 무료 고화질 상대적 저화질 무료 제공 방송 송출 매체 PC, 모바일 PC, 모바일 방송 시청 방법 전용 플레이어, Web, 모바일 전용 플레이어, Web, 모바일 방송국 게시판 없음

최근 미국 스웨덴 등 주요국의 자동차업계 가구업계 광고업계 중심으로 해시태그 마케 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국내에서도 SNS업체와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의 대형 포 털사, 삼성전자 등의 IT업체로 확산되는 분위기. 향후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마 케팅 목적의 해시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사용하기 전에 2

<C6F7C5D0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pdf..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214년 거래규모 5조원을 돌파하는 등의 높은 성장세를 지 속하고 있으나 업계 내의 치열한 경쟁으로 수익성이 크게 훼손되고 있는 상황. 이 가 운데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과 같이 소셜커머스의 잠재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투 자자들이 관련 시장에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52 l /08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주사용처부터 사용방법까지! 삼성페이, 그것이 알고싶다! 1. 삼성페이란, 삼성 스마트폰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또는 은행계좌를 등록해 놓고, 실물 카드 대신 스마트폰만으 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함. 2. 주요 사용처 : 신용카드가 되는 대부분의 매장에서

K-IFRS,. 3,.,.. 2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슬라이드 1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운영찌라시3회차_최종본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Fashionbiz

À̽ºÆ®¼ÒÇÁÆ®IR_9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2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Ⅰ 업체현황 월말현재 5개전자금융업종 에등록한전자금융업자 수 ( 한업체가복수업종을겸영하는경우중복계상, 비금융회사 ) 는 164개로 2016년말대비 3개 감소 전자금융업자별전자지급서비스유형은 < 참고 1>(14면 ) 참조 전자금융거래법 에따른전자금융업자로서금융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Ⅰ 업체현황 월말현재 5개전자금융업종 에등록한전자금융업자 수 ( 한업체가복수업종을겸영하는경우중복계상 ) 는 179개로전분기말대비 15개증가 전자금융업자별전자지급서비스유형은 < 참고 1> 참조 전자금융거래법 에따른전자금융업자로서금융회사를제외 업종별세부등록업체현

Microsoft Word K_01_15.docx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이룸생각 3호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4D F736F F D20B8F0B9D9C0CFBCADBAF1BDBA30335F43505F34382E20C3DFB0E85FB3EDB9AE20C5F5B0ED5FB1E8BFB5C0C75F D3438>

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4D F736F F D BEDB20BCADBAF1BDBA20B5BFC7E25F4B54C1BEC7D5B1E2BCFABFF82E646F63>

<4D F736F F D20C7C3B7A7C6FB20BAF1C1EEB4CFBDBABFCD20BCD2BCC820C7C3B7A7C6FB>

Part 2 페이먼트 전쟁

SBR-100S User Manual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Ä¡¿ì³»ÁöÃÖÁ¾

win8_1±³

Microsoft Word - Market Issue_ 간편결제시장_0702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2018.1/4 분기중전자지급서비스이용현황 1 개황 /4 분기중전자금융업자및금융회사가제공하는전자지급서비스 이용규모 ( 일평균 ) 는 2,389 만건, 5,815 억원으로전분기대비각각 0.2%, 13.2% 증가 전자금융거래법 에따라금융위원회에등록된전자금융업자

1701_ADOP-소개서_3.3.key

Microsoft PowerPoint - [ N ] 2008년 4월 온라인 동향_ [읽기 전용]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삼성페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 붐업의 선두주자 삼성페이가 국내 출시 한달 만에 가입자 수 60만명, 누적 결제액 약 350억원, 총 결제건수 150만건을 넘어서는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그 배경에는 역시 NFC(근거리 무선통신)와 함께 MST(마그네틱 보안전송)방

2 KISDI STAT Report / Vol [그림 1]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 (단위: %)

[Summary] 최근 국내 금융권에서는 종전의 단순 이미지 광고에서 브랜드 광고와 영상 광고에 주력 하는 양상 국내 금융권의 광고 트렌드는 자사 상징의 대표적인 캐릭터나 이메일 등을 활용, 전통적 인 오프라인 매체광고에서 온라인 스마트 매체광고 기반으로 변화 모색 중

Transcription:

2015년 온라인/모바일 이슈 나스미디어 트렌드전략팀 2015. 12.

2015년 핵심 키워드 : 탈경계화, 연결, 새로운 가치 탈경계화 (Beyond) 연결 (Connect) 새로운 가치 (New value) 2015년 온라인/모바일 시장은 탈경계화(Beyond), 연결(Connect), 새로운 가치(New Value)의 3가지 키워드로 읽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콘텐츠, 플랫폼, 이용자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서로를 연결함으로써 생활 속 편리, 재미, 기회, 비즈니스 등의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한 해였습니다. 네이버는 기존 쇼핑 중개 서비스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상호 연결하여 강력한 쇼핑 플랫폼을 구축하였고, 카카오는 새로운 서비스를 카카오톡 중심으로 연결하여 이용자의 접근성을 강화했습니다. 2015년 가장 주목 받은 영역 중 하나인 동영상 시장은 웹 전용 콘텐츠의 인기, MCN 등장, 모바일 생중계 활성화 등 다양한 콘텐츠 유형이 플랫폼의 경계를 허물며, 동영상 시장의 가능성과 비즈니스적 가치를 증명해냈습니다. 그 외에도 관심사 기반 SNS 인스타그램의 성장, 모바일 게임 장르의 다변화, O2O 서비스의 영역 확장, 모바일 간편 결제의 경쟁적 출시 등은 주도 서비스나 플랫폼에서 벗어난 시각과 접근으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며, 내년을 더욱 기대하게 하는 이슈 영역이었습니다.

2015년 온라인/모바일 이슈 1. 네이버 : 검색/큐레이션-문의-결제 가능한 모바일 쇼핑 플랫폼 구축 성공 2. 카카오 : 견고한 이용자층을 확보한 카카오톡 기반으로 신규 시장 진입 전략 3. 포털 동영상,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시청 접근성 강화로 이용자 시간 점유 4. 콘텐츠 유통 방식의 변화 : TV 콘텐츠가 온라인으로, 온라인 콘텐츠가 TV로 5. 1인 창작자 네트워크를 통해 비즈니스적 가치를 증대시키는 MCN 사업 강화 6. 모바일 생중계, 실시간으로 유명인과 '소통'하거나 일반인과 삶을 '공유' 7. 관심사 기반 SNS 인스타그램의 성장과 마케팅 수단으로 활성화된 해시태그 8. 모바일 게임 시장, 대작 위주의 RPG가 주도한 가운데 장르 다변화 진행 9. 이용자가 원할 때 언제든지! 생활 밀착형 O2O 서비스 확산 10. 사업자별 목적에 따른 경쟁적인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출시

1. 네이버 : 검색/큐레이션-문의-결제 가능한 모바일 쇼핑 플랫폼 구축 성공 네이버는 기존 쇼핑 중개 서비스에서 벗어나 플랫폼 이탈 없이 쇼핑의 전 과정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변화 쇼핑 단계별 기능을 고도화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함으로써 네이버 쇼핑 이용자 확대 및 충성도 확보 27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 입점, 20만 개 상품 등록, 네이버 페이 월 거래액 1500억 돌파(10월 기준) 등 성공적인 지표 기록 중 네이버 쇼핑 중심의 모바일 플랫폼 전략 모바일 쇼핑 검색 개편 네이버는 기존 쇼핑 검색 서비스 개편 진행 이용자의 편의 및 검색 상품에 따른 맞춤형 검색 제공 * 감성적 제품(의류/액세서리)의 경우 이미지 이성적 제품(컴퓨터/전자제품)의 경우 텍스트 중심 모바일 쇼핑 핫딜/MY 서비스 쇼핑 검색 고도화의 일환으로 국내외 핫딜 상품을 모두 모아서 노출 쇼핑 MY 서비스를 통해 네이버 아이디를 통해 구매한 다양한 상품의 배송/결제/상담 정보를 한번에 확인 네이버 쇼핑 톡톡 검색 광고 또는 쇼핑 관련 페이지에 1:1톡 버튼을 추가하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실시간 상담 가능 오프라인 매장 및 다양한 업종에 확대 적용하여 네이버 O2O 서비스 영역 확장 *Source :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2. 카카오 : 견고한 이용자층을 확보한 카카오톡 기반으로 신규 시장 진입 전략 카카오는 신규 서비스인 카카오택시(O2O), 카카오TV(동영상), 카카오채널(콘텐츠) 및 카카오톡 샵(#) 검색을 카카오톡과 연동하여 출시 카카오톡 이용자 대상으로 신규 서비스 접근성 면에서 유리하나, 카카오톡과의 시너지 창출 및 이용자 가치 부여, 수익 창출에 대한 과제 해결 필요 카카오톡 중심의 모바일 플랫폼 전략 카카오택시 앱(App) 카카오택시 서비스 시작일 설치자 수(누적) 이용자 수(월) 2015년 3월 331만 186만 모바일 콜택시 서비스앱 이용자수 1위 카카오택시는 고급택시 서비스 출시를 통해 카카오페이와 연동 본격적인 수익화 진행 중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안에서 동영상 콘텐츠 이용이 가능하며 대화창으로 공유가 가능하며, 최근 생중계 서비스를 친구와 동시에 이용하는 서비스 제공(EPL, 프로야구 etc) 카카오 페이/뱅크월렛 카카오 카카오가 출시한 대표적인 모바일 핀테크 서비스 카카오 아이디 기반의 서비스로 최근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 시너지 창출 <카카오페이/뱅크월렛 주요 연동 카카오 內 서비스> 카카오톡 대화 창 및 카카오톡 채널 메뉴 탭을 통해 다음의 검색 내용을 제공하며 검색 내용은 대화창을 통해 공유 가능 *Source :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3. 포털 동영상 :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시청 접근성 강화로 이용자 시간 점유 포털 동영상 서비스는 세분화된 이용자 시청 행태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주제와 유형의 콘텐츠 확보에 주력 이용자의 트래픽과 이용 시간 확보는 동영상 기반의 광고, PPL 등 안정적인 비즈니스 기회 제공 네이버는 가시적인 트래픽 성장 및 동영상 광고 매출이 유의미하게 증가 모바일 동영상 소비 증가 포털의 동영상 콘텐츠 강화 [ 국내 사용자들의 모바일 동영상 평균 이용시간 ] 273분 450분 사용자들의 동영상 시청 시간이 전년 대비 약 2배 가량 상승 사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형태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로 변화 SMR과 제휴를 통한 TV 콘텐츠 방송 클립 개인창작자 지원 플레이리그 웹드라마, 웹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 스타 생중계 앱 'V' 글로벌 시장 공략 네이버 TV캐스트 * 월간 신규 클립 - 29만개 * 영상 재생건수 37억6천만 * 트래픽 전년 동기 대비 110% 상승 (UV기준, 10월 기준) [ 동영상 콘텐츠 확보의 중요성 ] 동영상 소비 확대는 곧 콘텐츠 소비와 맞물리며 동영상 광고/PPL 등 다양한 광고 매출과 직결 마리텔 라이브 소셜 영상 플랫폼 카카오TV -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영상 공유와 소통 가능 - 오픈채팅 기능 추가 *Source :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코리안클릭, ROA컨설팅, IT알려줌-이슈

4. 콘텐츠 유통 방식의 변화 : TV 콘텐츠가 온라인으로, 온라인 콘텐츠가 TV로 가벼운 볼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정형화된 콘텐츠 유통 체계를 허물고 웹드라마 웹예능 등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 등장 반대로 웹 전용 콘텐츠인 '개인방송'이 지상파 콘텐츠로 등장하면서 TV 시청률과 온라인 트래픽 모두 상승하는 효율적인 결과를 나타냄 온라인과 TV를 넘나드는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는 시청자 니즈 충족은 물론 PPL, 협찬, 동영상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수익화 기반을 마련 TV 전용 콘텐츠의 온라인 진출 온라인 전용 콘텐츠의 지상파 진출 편집 지상파 전용 콘텐츠 온라인 전용으로 기획 다음 tv팟을 통해 실시간 개인방송 진행 지상파로 방영 기존 TV의 주 콘텐츠였던 버라이어티 예능을 온라인을 통해 공급 온라인의 젊은 유저층과 글로벌리한 파급력을 통해 광범위한 콘텐츠 확산 온라인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개인방송이라는 플랫폼을 TV와 접목 선 온라인 - 후 TV방송으로 시청 커버리지 확대 TV에서만 볼 수 있던 유명 MC 및 가수 등 탄탄한 출연진 구성 주 1회, 10분 남짓한 길이로 가벼운 콘텐츠 형식 유지 구독자 수 171,697명 전체 재생수 약 5천3백만 전체 좋아요 수 283,622 다음-마리텔 이슈화 다음 tv팟은 마리텔이 이슈된 기간 동안 트래픽 증가하는 긍정적 성과 보임 누적 재생수 5천만 돌파, 온라인 전용 예능의 가능성 제시 *Source :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5. 1인 창작자 네트워크를 통해 비즈니스적 가치를 증대시키는 MCN 사업 강화 1인 창작자들의 인기와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을 지원하고, 이들을 비즈니스적으로 관리하는'MCN(Multi-Channel Network)'등장 MCN은 1인 창작자를 네트워크함으로써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콘텐츠 유통 채널에 대한 영향력을 증대시키고,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PPL, 광고, 콘텐츠 판매 등으로 부가 수익 창출 MCN의 등장과 역할 개별로 활동하던 유명 1인 창작자들을 한 곳에서 체계적으로 관리/운영 다양한 1인 창작자 기획사 설립 각자의 컨셉과 운영 전략으로 안정성 있는 방송 체계 확립 방송장비, 촬영노하우, 인재발굴 등 다방면에서 1인 창작자 지원 제작된 영상 콘텐츠를 다양한 매체로 확산, 수익 쉐어 MCN 수익화 모델 DIA TV 트레져헌터 비디오빌리지 크리에이터 등급, 패키지에 따른 광고 영상 제작 크리에이터 등급별 광고 제작 방송 내 PPL, 제품 협찬 아프리카TV 방송국 지면 배너 크리에이터 앱 배너 제작팀 미포함 광고 영상 촬영 전문 제작팀 포함 광고 영상 촬영 등 광고, PPL, 콘텐츠 판매 등 수익 창출 *Source :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6. 모바일 생중계 : 실시간으로 유명인과 '소통'하거나 일반인과 삶을 '공유'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중계가 가능한 모바일 생중계 서비스들이 경쟁적으로 등장 서비스 별 생중계 권한, 특화 기능, 서비스 범위, 수익 모델 등의 차이점이 있으나, 생중계 권한에 따라 서비스 목적 및 콘셉트, 수익 모델 등이 달라짐 국내의 경우 연예인의 쇼케이스나 일상 공개 중심의 생중계 서비스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모바일 생중계 서비스 특징 유명인 중심 '소통'의 생중계 누구나 주인공이 되는 '공유'의 생중계 서비스명 [네이버 브이] [페이스북 라이브] [아프리카TV 프릭] [트위터 페리스코프] [미어캣] [판도라 플럽] 유명인/연예인들 모바일 생중계 방송, 팬들과 소통 목적 목적 일반인/스타 등 누구나 생중계를 통해 개인의 삶과 정보 공유 PPL 광고 수익모델 Reward 광고 유명인/스타 방송을 통한 자유로운 PPL 및 협찬 광고로 수익 창출 [아프리카TV 프릭의 PPL 및 협찬 광고] 마니아 층 형성에 따른 리워드(별/별풍선 등)형태의 수익 창출이 효과적 [판도라TV 플럽의 리워드 시스템 '별'] *Source :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KT경제경영연구소, 대학내일20대연구소

7. 관심사 기반 SNS 인스타그램의 성장과 마케팅 수단으로 활성화된 해시태그 인맥, 텍스트 기반의 SNS 이용이 정체하거나 하락하는 가운데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관심사/이미지 기반의 SNS가 성장 관심사 기반 SNS는 관계성이 느슨한 반면 해시태그(#)가 공통의 관심사를 연결, 공유, 확산하는 매개체로 기능 기업/브랜드는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관심사' 기반의 타깃팅 광고나 마케팅 활동을 진행 관심사 기반 SNS의 성장과 인스타그램 국내 진출 마케팅 수단으로 변화하는 해시태그 빠르게 변화하는 SNS 트렌드 그 중 가장 강력한 메시지 전달 도구 '관심사/이미지 기반 SNS' '#관심사' 형식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원하는 검색 결과 도출 명확한 관심사 표현을 통해 광고/구매로의 연결 가능 [SNS 변화 흐름과 관심사 기반 SNS] 제1세대 : 지인기반 네트워크 제2세대 : 참여와 공개 제3세대 : 큐레이션과 관심사 #여행 #여행 예) 싸이월드, 블로그 예) 트위터, 페이스북 예)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관심사 기반 SNS 인스타그램의 성장과 국내 광고 상품 출시] 인스타그램의 국내 이용자 성장률 전년 동기 대비 89% 보이며 꾸준히 성장 지난 10월, 국내 시장에 본격 진출하며 광고상품 출시 2014/10 2015/10 브랜드, 관심사 등 연관된 정보 분류 주제별 검색 용이 해시태그 마케팅을 활용한 브랜드를 봤을 때 드는 생각은? 긍정적이다 60.6% 부정적이다 5.3% 공통 관심사 유저간 매개체 관심사 광고, 구매 연결 해시태그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YES 66.2% NO 33.8% 카카오스토리 밴드 Facebook Instagram Tumblr 관심없다 34.2% (오픈서베이 설문 결과) *Source :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코리안클릭

8. 모바일 게임 시장 : 대작 위주의 RPG가 주도한 가운데 장르 다변화 진행 모바일 게임 시장은 미드코어를 넘어서 레이븐, 뮤오리진 등과 같은 하드코어RPG 영역으로 진화하며 시장 지배력을 높임 가벼운 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IP전략'을 활용한 보드게임이나 FPS 슈팅 게임이 등장, 카카오의 보드 게임 시장 진출로 장르 다양화 진행 2016년 모바일 게임 시장은 코어 영역과 캐주얼 영역으로 양분되어, 영역 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 전략 : 기존에 존재했던 케릭터 또는 게임 유형을 재구성하여 출시하여 소비자의 접근성을 향상 시키는 전략 모바일 게임 마케팅 활성화 및 RPG 게임의 성장 보드게임 및 비RPG 게임의 반격 카카오 모바일 게임 사업 강화 네이버와 게임사의 합작 마케팅 'with NAVER'의 등장 및 빅모델을 활용한 대규모 게임 마케팅 모바일 RPG게임의 시장 주도 속에서 'IP 전략'을 활용한 비 RPG 게임의 성공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플랫폼 '카카오 게임하기' 초기 시장 선도 모바일 게임 플랫폼 '밴드게임' 출시 등 모바일 게임 사업에 꾸준한 진출 의지를 지녔던 네이버는 게임 개발사와 합작 마케팅 'with naver'를 통해 모바일 게임 마케팅 시장 진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기존 IP(Intellectual Property)를 활용하여 이미 유저에게 친숙한 장르의 게임이 인기를 얻으면서 장르의 다양화 추세 진행 모바일의 한계를 극복한 'FPS' 게임의 등장 가입자 수 5억 2천만명 카카오게임 수 520개 파트너 수 230개 (2014년 7월 기준) 모바일 게임 플랫폼 사업자에서 게임 개발자로 확장 카카오 게임하기 입점 게임수 감소 성장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기술적 요건 충족 '15년 상반기 '레이븐'을 중심으로 국내 빅모델을 활용한 다소 무게감 있는 Mid/Hard Core RPG 게임군의 지상파 TV광고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마케팅 활동은 RPG게임의 성장으로 이어짐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한계를 넘어 PC게임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FPS 게임까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출시되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의 다양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 카카오는 보드 게임 장르에 역량 집중 국내 대표적인 게임 퍼블리싱 업체인 엔진을 인수하여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유통 사업 강화 *Source : 관련 기사

9. 이용자가 원할 때 언제든지! 생활 밀착형 O2O 서비스 확산 초기 배달 서비스를 중심으로 형성된 O2O 시장이 콜택시, 부동산, 숙박 등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서비스 등장 생활과 밀착된 서비스 영역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재화/서비스를 즉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 편의성 및 만족도를 높임 다양한 분야에서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서비스 차별화가 시장 확대에 기여 소비자 권력의 변화 2015 주요 On-Demand 서비스 소비자, 권력의 중심으로 이동 상품의 제조하는 제조업자 및 유통업자 중심의 소비 권력이 정보화 시대의 영향으로 소비자도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점차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 'On-Demand'의 정의 사전적 의미는 '요구가 있을 때 언제든지' 라는 뜻으로 소비자(수요자)의 요구가 있을 때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Manufacturers in Control Retaillers in Control Consumers in Control 1) 배달 배달의 민족/요기요/배달통 etc. - 배달앱 서비스는 대표적인 On-Demand 서비스 - 등장한지 5년이 된 지난해 시장 규모가 1조원대를 넘어섰으며, 올해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백화점 슈퍼마켓 할인점 멤버십 커머스 Mobile/ SNS등장 커넥티드 스토어 실시간 정보검색 실시간 가격비교 언제/어디서든 구매 2) 콜택시 카카오택시/네이버지도콜택시/T맵택시 3) 부동산 직방/다방 etc. - 카카오택시를 중심으로 콜택시 앱이 주목 받기 시작 -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점차 수익화와 연결되는 양상을 보임 - 1인 가구 성장에 따른 전월세 거래량의 증가로 시장 성장세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부동산 서비스 이용 증가 추세 4) 숙박 - 야놀자/여기어때 etc. - 최근 주목 받기 시작한 숙박앱 서비스는 기존의 숙박 업소에 대한 편견을 개선하고 그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음 *Source : KT경제경영연구소_O2O커머스를 넘어 온디맨드 이코노미로, PWC(2014), 관련 기사

10. 사업자별 목적에 따른 경쟁적인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출시 국/내외 모바일 결제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다양한 사업자간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경쟁적으로 출시 되고 있음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사업자는 각각의 목적에 따라 차별화된 방법으로 시장의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자사가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임 국 내외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 국내 주요 모바일 결제 서비스 비교 간편결제서비스 주요특징 모바일 간편결제 사업자별 목적 7,214 4,311 5,634 삼성페이 오프라인 마그네틱 결제기 및 NFC 연동 가능 갤럭시 S6 이 후 단말기에서 이용 가능 스마트폰 제조사(삼성전자) 오프라인 결제 트렌드 전환을 통한 자사 모바일 기기 점유율 상승 1,631 2,354 3,252 카카오페이 카카오톡 사용자 기반 가입자 확보 별도앱 없이 카카오톡으로 결제 송금/이체는 불가능(뱅크월렛카카오 대체) 플랫폼 사업자(카카오/네이버/SK플래닛) 자사 플랫폼과 연동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네이버페이 시럽페이 네이버 앱과 아이디로 상품 검색 후 결제 가맹점 약 5만개 이상(중소 판매자 위주) 오픈마켓 11번가 전용 간편 결제 200만원까지 무인증 결제 - 카카오: 중심으로 자사가 개발한 다양한 비즈니스 플랫폼에 카카오페이 연동을 통해 수익 창출에 나설 것으로 보임 - 네이버: 오프라인 매장의 입점이 가능한 네이버 샵윈도우의 가맹점을 네이버페이에 연동 시키고 모바일 쇼핑 영역 강화 5조 7200억 SSG페이 신세계백화점 등 계열사만 이용 가능 SSG머니 충전 또는 신용카드 결제 오프라인 매장 바코드 결제 가능 - SK플래닛: 시럽테이블, 시럽오더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되어 있는 서비스와 시럽페이를 연동함으로써 O2O 서비스 영역 확장 1조1270억 3조 1930억 2조 3550억 4조 9100억 옐로페이 스마일페이 인터파크에서 구매시 카드 없이 후불 구매 가능 오픈마켓 G마켓과 옥션 전용 간편 결제 문자를 통한 간편 인증 도입 온 오프라인 유통 사업자(SSG/인터파크/티몬) 결제 플랫폼을 통한 고객 빅데이터 활용으로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2013 2013 2013 2013 2014 2014 2014 2014 2015 2015 1Q 2Q 3Q 4Q 1Q 2Q 3Q 4Q 1Q 2Q 티몬페이 티켓몬스터 전용 결제 서비스 자사 플랫폼 내 결제시 적립금 및 할인 혜택 제공 - 자사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기반 유통사업자도 자체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며 시장 진입 - 간편결제를 통해 축적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관리와 매출 확대를 위해 적극 활용 *Source : KISA_핀테크가 정보보호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통계청 및 관련 기사

More than expected! 나스미디어 트렌드전략팀 ts@nas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