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티를 다른 나라 기업의 기술을 사용하는데 지불하고 있을 만큼 원천기술이 부족하다중국에 의해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의 강조가 더 이상 국가경쟁력 확보의 핵심적인 요인이 아님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격 경쟁력을 주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한국은 년대와 년대



Similar documents
ÁÖº¸-36T261è´öÁÖ

T c03..


½ÅÀåÀú³Î8¿ù 62È£6

½ÅÀåÀú³Î 8¿ù-50È£

주 별 강 의 계 획 강 의 계 획 서 최초의 신발 1 신발의 기원 신발의 특성 샌들과 모카신 보호용 신발 2 조건에 따른 분류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좋은 신발의 조건 부츠에서 나막신 신발과 권위 3 4 하이힐 로마 통치자의 신발 옥스퍼드 군인용 부츠 신발과 지위 정

ƼÁ¬-¿ä¼ÁÀÇ¿ø(59È£) ´Ù½Ã.PDF

*Àü¾÷³ó807È£

*Àü¾÷³ó821È£¼öÁ¤¿Ï

*Àü¾÷³ó836È£

*Àü¾÷³ó813È£ÀÛ¾÷

*Àü¾÷³ó812È£ÀÛ¾÷

*Àü¾÷³ó857È£


무공수훈신문(35호)교체

합천군공보 제518호.hwp 2 합천군 적극행정 면책 및 공무원 경고 등 처분에 관한 규정을 이에 발령한다. 합 천 군 수 하 창 환 ꃡ 합천군 훈령 제 294호 합천군 적극행정 면책 및 공무원 경고등 처분에 관한 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목

Á¦19È£.9š

2013¼ö±âÁýÃÖÁ¾

0819라인_교통표지

39호

歯444

¼¼¼Òȸ16pÃÖÁ¾

rotc0183

bpress21@bpnews.co.kr

II. 메디치 효과와 창의성 네트워크 사회를 설명하는 법칙 중 카오의 법칙 라는 것이 있다 네트워크에서의 창의성은 네트워크의 다양성에 비례한다 는 법칙 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생각과 관심이 만나면 그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고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

½Ãº¸616È£±³Ã¼-ÃÖÁ¾

웃음 지기 이기준 2014년 봄호 10 년간의 사랑 이야기 마리루시 수녀 그리스도의 교육수녀회 관구장 여 는 글 Contents 여는글 I 10년간의 사랑 이야기 1 아동학대 현황보고 2 사업 I 교육 사업 3 홍보 사업 5 자원발 사업 5 그룹홈 6 햇살가득그룹홈 이

2

<B4D9BDC320C1FD20B6B0B3AAB1E22E687770>


<C7D1B1B9C0E7B9ABBCB3B0E820B7AFB4D7BCBEC5CD20BAEAB7CEBDB4BEEE28B4DCB8E9292E706466>

가톨릭교회에서 이야기하는 사랑이란? 정재우 신부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 모든 사람은 수단이나 도구로 삼아지는 것 이 아니라 목적으로 존중 받고 존경 받아야 한다. 이것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 기본적인 모 습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남자와 여자의 관 계, 몸과 몸의 만

< F31BFF9BCD2BDC4C1F628C5EBB1C C8A3292E687770>

bpress21@bpnews.co.kr

º¸µµ¿Â

<C7D0BBFDBBFDC8B0BFACB1B85F3136B1C72E687770>

WTVLMIYIJVCY.hwp


CONTENTS 2015년 신년사 3 가정위탁사업 안내 가정위탁지원센터 운영실적 보고 5 사진으로 보는 2014년 경기가정위탁지원센터 6 아이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10 친부모의 희망을 응원합니다 11 위탁가정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12 가정위탁사업에 함께하는

01Ç¥1, 2, 3, 4c04®¶óš

01Ç¥1, 2, 3, 4c04®¶óš

배낭 속에 담아 온 음악 (현경채 지음/학지사/2015년 3월/470쪽/16,000원) 책 소개 그녀의 배낭 속에서 차곡차곡 꺼낸 아시아 여행기! 그곳에서 만난 그들만의 음악, 문화 그리고 역사 이야기 저자인 현경채는 음악평론가이자 영남대학 겸임교수이고, KBS와 국악

121220_워키디_상세설명서.indd

???? 1


01Ç¥1, 2, 3, 4c04®¶óš

< C6EDC1FDBABB2E687770>

»ï°¢½£ 46È£_¿Ï

레이아웃 1

서울평화카다록( )국문

<C3CAB5EEB0A1C7D8B8C5B4BABEF32D32B5B5BCF6C1A42E687770>

< BFECBCB1B5B9BABDC2F7BBF3C0A7B0A1B1B820B9DFB1BCC1F6BFF8BBE7BEF720BEC8B3BB28C8A8C6E4C0CCC1F6BFEB292E687770>

Microsoft Word - privacypolicy_bk4.docx

행사소식 * 이 모저모 수원엠마우스 설날 기념미사와 외방선교회 윤대호 다니엘 신부님 첫 미사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날 1월 31일 수원엠마우스 강당에서는 필리 핀, 베트남, 아프리카, 중국 등에서 온 이주민들과 한국인들 70여명이 모여 새해 첫 날 미사를 봉헌하였

메뉴얼한글

한국의재발견소식지

무공수훈신문(36호)

협회 주요활동 추석맞이 어선기관 무상점검 서비스 실시 협회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9월 25일부 터 28일까지 7개 지부(부산,인천,울산,보령,고흥,통영,제 주) 관내 주요 항 포구에서 추석맞이 기관 무상점검 서 비스 를 실시하였다. 이번 기관 무상점검

2014 고용패널 학술대회 Ⅰ. 서론 청년실업과 고용문제 해소는 전 세계적인 스테디 이슈이다. 그 만큼 청년실업의 사회적 인 중요성과 폐해가 심각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최근 경기회복 등에 힘입어 전체 고용률 상승세가 지속되는 등 고용여건이 호조를 보


< F3131BFF9BCD2BDC4C1F628C5EBB1C C8A3292E687770>

중·고등학생용(20일)

<4D F736F F D FC0CCBAB4B0C75FBBEFBCBAB1DDC0B6B0E8BFADBBE7C1F6BAD0B0C5B7A1B4C2B0EDBCF6C0C7C7E0B8B62E646F635F737A50734D >

2 설교 조용기 원로목사 고침을 받은 맹인 바디매오 말씀 : 마가복음 10장 46~52절 조용기 원로목사 46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 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47 나사렛

뉴스레터

<B9E6B0FAC8C4C7D0B1B3B8C5B4BABEF32E687770>


인사 규정

_ p

01Ç¥1, 2, 3, 4˚1š

GB A(1~3).indd

<443A5CB1E8C7F6C1D85CB1E8C7F6C1D85FB0E6B8AE5CBDC5B0E8BEE0BCADB7F95C F492E2E2E5F53724D E A5A >

참여연대 8월_5

OC-17 OC-18 OC-19 OC-20 1인용쇼파 2인용쇼파 스툴 가죽스툴 W900 x D750 x H420 W1700 x D750 x H420 W470 x D400 x H610~830 W400 x D440 x H610~830 색상 : 블랙 색상 : 블랙 색상 :

2 2014년 2월 16일 (주일) 오피니언 제55호 제55호 종 합 2014년 2월 16일 (주일) 3 사 설 일본의 우향우 는 불행한 미래 일본 아베 정부가 연일 우향우 하고 있 위안부 강제 동원을 부 정하는 것도 모자라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심지어는 총

일과삶의균형도입방안연구.hwp

04-ƯÁý2b71Ú°æ½Äš

<28C3D6C1BEA3DFB8AEBAE429C7D1B1B9C0CFBABBBFACB1B8C3D1BFACC7D5C8B85FC1A633C8B85FB1B9C1A6C7D0BCFAB4EBC8B85FB9D75FBDC9C6F7C1F6BEF65FC7C1B7CEB1D7B7A52E687770>

무공수훈신문(41호)

11,

프랑스의 영화 첼르부르외 우산 은 빗소리 같이 7r슴을 적시는 첫사량의 진한 of픔을 람람하게 담고있다. -본문중에서 - 명화와 고활흘 찾아서 크라운판.252먼 / 값 10, 000원 이 동 걸 지음 11 신지서원 이 책의 특정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점보다 는 가능하면

318»£-ƒÆ∂Û

814 (Page 1)

10ebook.pdf

< F33BFF9BCD2BDC4C1F628C5EBB1C C8A3292E687770>

표지-요리사

진흙 속에서도 티 한 점 없이 맑고 향기로운 꽃을 피워내는 연꽃은 시민모임 맑고 향기롭게 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 6 다시 읽는 산방한담 04 불란서 여배우 처음 마음으로 09 진정한 법문 숨어서 피는 꽃 14 너무 늦은 후회 시심청심 17 나눔 공감대화로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 신라스테이(주) HUB

2 마고21동창회보 기를 촉촉이 적실 때쯤 영봉에 다다라 백운대를 바라본다. 여느 때와는 다른 감회 에 젖는다. 당신은 依 舊 하건만 어느덧 우리들은 노년에 접어들었구려. 하늘과 산도 우리의 기념등산을 축하해주는 듯 파아란 하늘 아래 펼쳐진 북한산의 신록이 눈이 시리도

°øÁÖ´ëÇб³Ãѵ¿Ã¢È¸º¸ 63È£

untitled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4)

< C7D0B3E2B5B520C6AFB7CAB8F0C1FDBFE4B0AD2E687770>

personal-information-handling-policy

2 2004년 4월 1일 말씀 1008호 1면에서 이어짐 두려움은 흠이 있는 우리를 하나님께서 받아 주시 지 않는다고 믿게 합니 두려움은 삶의 요청들을 채워주질 못합니 두려 움은 우리의 기대들을 충족시켜 주지 못합니 우리는 그분이 쓰러지도록 그냥 버려둔 것처럼 생 각합


歯목차80.PDF

2 학내 2 순천대신문 생명산업과학대학 울 취업카페, 학/교/동/향 생명대 학우를 위한 취업정보 취득의 공간 학생회관 1층에 위치한 잡(job)카 생명대의 취업률 향상을 위한 성 페는 많은 학우들이 취업정보를 검 공 취업 프로그램 의 일환으로 만들 색할 수 있는 여건을

레이아웃 1

여섯개의 시선01

Transcription:

창조산업의 육성과 혁신의 과제 윤 병 운* I. 서론 4 한국경제는 년대 산업화 시대를 거쳐 전자 자동차 철강 등 제조업 중심의 성장 전략을 통해 세계 위권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게 되었다그러나 최근에는 경제 성장률년대 에는 년대에는 및 고용 증가율년대 에서 년대에는이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경제성장의 한계상황에 처해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특히 고부가가치 미래성장동력 산업에서의 일자리 창출과 수익 창출 등이 미흡하며 지식기반산업으로의 전환도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또한 한국의 서비스 산업 비중은 년 기준의고용의로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지식서비스의 경우 국가 정책 측면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한국의 경우에는 비중및 고용비중 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미국의 경우 비중은 고용비중은 임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한국의 국가경쟁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년도 국제경영개발원 이 발표한 국가경쟁력 순위에 따르면한국은 전년도 위에서계단 하락한 위였다 과학기술혁신의 측면에서 볼 때한국은 최근년간 약 조의 * 동국대학교 교수(e-mail: postman3@snu.ac.kr) 31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로열티를 다른 나라 기업의 기술을 사용하는데 지불하고 있을 만큼 원천기술이 부족하다중국에 의해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의 강조가 더 이상 국가경쟁력 확보의 핵심적인 요인이 아님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격 경쟁력을 주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한국은 년대와 년대 정부주도의 산업투자로부터 시작하여현재는 기업주도의 투자로 바뀌어가는 과정에 있으며대규모의 정부 및 기업의 투자 로부터 경쟁력을 확보하는 투자주도 국가경쟁력 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다따라서창조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기술 및 지식 집약적인 혁신주도 단계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 한국이 처한 국가경쟁력의 위기 현실을 타파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한국은 성공적인 창조산업의 성장을 도모할 충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 문화의 창조성은 언어나 미술품건축물 등에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특히 한글은 세계 언어 중에서 가장 과학적인 언어로 많은 언어학자들에 의해서 인정받고 있다최근 세계지적재산권협회 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은 특허출원의 개수를 기준으로 볼 때세계위에 해당하는 특허를 출원할 만큼 적극적으로 창조적 기술개발 및 지적재산권획득을 수행하고 있다한국에서는 창조산업을 문화산업이라는 이름으로 명명하여 정부차원에서 문화관광부 주도로 장기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지원을 수행하고 있으며문화관광부 에서는 문화참여를 통한 창의성 제고 등을 기본 방향으로 세우고 대 추진과제를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유구한 역사와 뛰어난 문화적 유산우리 민족 내부에 내재해 있는 창의적 능력 잠재해 있는 창조산업의 역량은 뛰어나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조직하고 상업화 하는 능력은 부족한 현실이다본 글에서는 창조 산업의 개념을 알아보고영국의 창조산업 혁신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창조산업 혁신 과제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II. 창조산업의 발전 1. 창조산업의 정의 창의성은 새롭고 가치 있는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서 개인의 성향과 인지적 능력환경 상황및 과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결정되는 것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송인섭 김혜숙 즉 이것은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거나발생된 문제에 대해서 새로운 해법을 찾아내어 기존과는 차별 될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결국창의성은 새로움 개별성 실천성으로 정의 내릴 수 있으며 창조산업이라는 용어는 제조 산업이나차산업 등의 일반적인 전통 산업들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분야를 포함하게 된다 영국에서는 문화미디어체육부 를 중심으로 년대 초부터 창조산업의 중요성이 거론하기 시작하여 년 창조산업 전략 보고서 를 작성하고 이를 공론화 하게 되었다영국의 문화미디어체육부는 창조산업을 개인의 창의성과 기술 재능 등을 활용하여 지적재산권을 설정하고이를 소득과 고용 창출의 32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원천으로 하는 산업 으로 정의하였다이 정의는 광고건축디자인패션영화 및 비디오양방향 레저 소프트웨어음악출판 및 라디오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산업에서의 사업들은 주로 개인적인 창의성이나 상상력에 의존하고 새로운 지적재산의 생성이나 활용을 통해 부나 일자리를 창출한다영국은그림 과 같이 문화산업을 확장하여 창조산업으로 정의함으로써 문화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창조성을 산업과 접목 시켜 부가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원천 으로 간주하고 있다이러한 노력은 영국정부가 년부터 창조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지정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년에는 디지털콘텐츠 육성실천계획 수립을 발표하고 창조산업 추진단 창조산업 수출진흥 자문단 등 범정부 차원에서 전담기구를 설립하여 관련 업무를 추진 중이다 신탁관리 등의 업종으로 정의하여 창작물에 대한 법적 권리의 부여 측면에서 산업을 분류한다 영국은 의 정의에 따라 광고건축디자인 패션영화 및 비디오양방향 레져 소프트웨어 음악출판 및 라디오 등개 분야를 포함 함으로써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산업을 분류하고 있다 싱가폴의 창조산업 분류 특성은 예술 관련 시장으로 보는 관점에서 접근한 것이며 싱가폴 창조산업의 경제적 기여 라는 보고서에서 창조산업을 기초와 응용예술산업으로 분류 하고공예공연예술사진방송출판광고 등을 포함하고 있다한국은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로 유사한 산업들을 분류하고 있으며여기에는 위 국가들의 정의에 포함된 소프트웨어나 건축 산업디자인 등과 같은 산업이 제외되어 있어 문화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가경제 창조산업 문화산업 핵심창조영역 그림창조산업의 범위 창조 산업의 세부 산업은 국가 및 관련단체의 상황과 성격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는 저작권산업을 출판과 문학음악공연영화와 비디오라디오와방송사진소프트웨어와 시각예술과 그래픽 예술광고서비스저작권 2. 창조산업의 중요성 창조경제는 새로운 경제성장의 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특히아시아 및 개발도상국들이 서구 선진국들을 추격하면서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더 이상 전형적인 경쟁력에 기반할 수 없게 되었고 지식 경제와 관련된 분석 작업이나 전통적인 가격우위 및 제품의 질적 우위 등은 저렴한 임금으로 잘 훈련된 중국인도헝가리 러시아 등과 같은 신흥경제국들에게 경쟁우위를 침식당하고 있다최근에 새로운 핵심경쟁력으로 창의성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현명한 기업은 창의성에 바탕을 둔 제품개발 및 서비스 제공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33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창조산업은 산업의 성장률과 부가가치의 크기로 볼 때 국가발전의 핵심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로 인해 전체 산업의 구조는 창조산업의 역할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재편될 것이다창조산업의 글로벌 시장 가치는 년 천 억 달러에서 년 조 천업달러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체 세계 의 에 달하는 수치다 년에서 년 사이의 창조산업 성장률은 전체 평균의배에 가까운 정도에 이르고 있다 구문모 미국은 전체 창조산업 시장규모의 약를 차지하고 있으며영국은위 국가로서 약 를 점유하고 있으나향후 이러한 구도는 신흥창조경제국가들에 의해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3. 영국 창조산업의 성장과 혁신 영국은 뛰어난 창의성을 바탕으로 창조산업을 주도하는 국가 중 하나이고창조산업의 규모도 미국에 이어위이며국가적으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어 창조산업이 매우 활성화 되어 있다 년 동안 영국 정부는 창조산업을 정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지원하는 데까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영국 내에서 성공한 창조 산업의 비즈니스들이 국제적인 시장으로 확장하고 있는 추세다 그림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년 기준으로 창조산업은 영국 전체 억 파운드에 달하는 총부가가치 의 를 차지하여 이것은 제조업보다는 낮지만 건축업이나 관광업 등보다는 높은 수치 이며 년에서 년 사이에 전체 경제 성장률 의 두 배에 이르는성장을 보이고 있다 년에는 개의 창조산업 관련 기업들이 생겨났고약만명에 달하는 종사자들이 창조산업에서 업무를 담당 하고 있으며년에는 전체 영국의 수출 중에 에 달하는 억 파운드를 수출하여 영국 경제에서 핵심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고용인력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측면에서 이미 금융 산업을 추월한 상태이며 이러한 창조산업의 성장은 향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영국은 이와 같은 창조산업을 토대로 경제 및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창조산업에서의 비즈니스는 상업적인 성공을 Key 그림영국 각 산업의 기여율 34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위해서 혁신할 필요가 있으며 비즈니스 수준 에서의 혁신은 전략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에서의 혁신시장의 다양화성장 및 수익성을 확보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따라서 창조 산업의 중요한 혁신 요소는 새로운 시장의 개척 디지털 기술의 활용다양성의 강조지적재산권 협력 등으로 정리될 수 있으며 이것은 생산 프로세스나 비즈니스 모델타겟 마켓 등과 같은 핵심 활동들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혁신능력은 글로벌 경제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되고 있어대부분의 영국 창조기업들은 생존 및 성장을 위해 혁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창조기업들이 비즈니스를 영위할 때 직면하는 어려움은 소수의 기존 대규모 유통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시장에서 고객 들에게 접근하는 것이므로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유통을 촉진시키고 있다이로써 과거에는 창조 기업들이 소수 블록버스터 들에 의해 이익을 창출하던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규모 틈새 제품들을 통해 이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영국 창조산업 혁신의 핵심적 동인은 인종적문화적인 다양성이다영국은 년에 소수민족 인구가 전체 인구 중에 를 차지하여 년에 비해 가량 증가하게 되었다창조 비즈니스가 다양성의 확대를 인지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사회적 책임이라기보다는 상업적 성공을 위한 의도라고 할 수 있다영국이 문화 적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창조 상품 및 서비스 시장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다양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해야하는 요구는 세계의 이머징 마켓 의 등장으로 인해 추진 력을 받고 있으며영국 창조산업은 이러한 추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창조기업의 가치는 거의 대부분 지적재산권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이러한 권리를 획득방어활용하는 것은 창조기업의 성공에 매우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각 창조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혁신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는 기업들과의 네트 워킹을 강화해야 하며이러한 과정을 통해 각 기업들은 지식을 교환하고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영국의 창조산업은 가치 사슬을 기업들이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방향으로 수렴하는 것이 아닌 각자의 전문성을 활용하는 발산 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으며이러한 산업적 상황에서 다른 기업들과 협력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III. 한국 창조산업의 혁신과제 1. 한국 창조산업의 현황 한국에서는 년 김대중 정부가 출범한 이래 문화산업을 주요 국정과제로 선정하여 정부차원 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문화산업에 대한 지원과 연구는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창조산업과 문화산업과는 정의와 범위의 측면에서 다소간 다르기 때문에 구별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측면에서 창조산업에 대한 활발한 논의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한국은 문화 산업진흥기본법 을 제정하여 체계적인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법률적 기반을 조성하였고 문화 산업단지와 같은 인프라 조성을 통해 산업구조의 근대화를 모색하고 있다한국 문화산업의 개념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 하는 유형과 무형의 재화를 기획 개발 제작 35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생산유통 및 소비 등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 문화관광부 한국의 문화산업은 국내 경제 성장률이 평균 적으로 에 머물고 있는데 반해 의 고성장을 하고 있는 산업분야이며문화산업의 성장률은 타 국가의 창조산업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국내 문화산업의 고용성장률을 비교해보면 문화산업은 년에서 년 사이에 연평균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제조업은로 하락하고 있는 현실을 보면 매우 고무적인 결과이다특히국내 주요 문화산업과 제조업의 연평균 성장률을 비교해 보면 캐릭터산업애니매이션 영화 산업 등에 이르나반도체는 철강 정도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한국 주요 문화산업을 출판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음악 게임 영화 등으로 분류 하였을 때총 매출규모는 조에 이르고 있으며 이중 출판 분야가 가장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고한류 열풍을 타고 방송영상 산업의 매출액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문화관광부 2. 혁신요소별 분석 한국의 제조업은 삼성 현대 와 같은 대기업의 노력에 의해 해외시장을 개척해오고 있으나 창조산업의 경우에는 국내 시장에서의 확실한 경쟁력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 창조산업은 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동양문화의 이질적인 특색에 대한 호기심 차원 에서 초기에는 채택하지만 장기적인 상품의 우수성이 전달되지 못한다면 지속적인 비즈니스 영위가 어려울 것이다시장 타겟팅 측면에서는 한국 문화산업의 전략은 국내 시장에서 디지털과 독특한 아이디어로 젊은 계층을 대상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으나해외수출의 전략은 한류라는 코드를 가지고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다 한국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해외시장을 개척해야 할 대상이며 현재까지는 모든 해외 시장을 모두 포함하려고 하기보다는 한류를 바탕으로 음악 드라마 영화 중심으로 중국 일본 및 동남아시아를 중점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한국은 세계에서 유래가 없는 디지털 강국 으로서의 이미지를 갖추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브로드밴드 원더랜드정보통신에 있어 더 이상 권고할 것이 없는 나라 로 지칭되고 있다이러한 디지털 강점을 활용한다면 창조산업의 특성 상 전자상거래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한국 창조산업의 잠재력은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검색 뉴스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국내 시장에서 위 업체들은 현재까지 해외에서 두드러진 성공을 이룬 사례를 제시해주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의 창조산업이 디지털 경제의 활성화를 바탕으로 한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넘어 해외시장으로까지의 확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원인은 언어의 문제이며국제 공용어인 영어를 쓰는 미국 영국 캐나다 등은 그들의 창조 상품을 매우 용이하게 전파시킬 수 있으나 한국의 창조상품들은 디지털의 이점을 감안 한다고 해도 그 확산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 특히다양성의 측면에서도 한국의 창조산업은 전통적 단일성을 유달리 강조하고 있는 특성을 보인다 한국문화의 키워드는 과거로부터 단일민족 이었으며이러한 특성을 민족의 우수성 으로 간주해왔고한국은 역사적으로 사상이나 36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기술 측면에서 해외문물을 수용하는데 소극적 이었다따라서 한국은 문화적 다양성 측면에서 해외문화 수용이 미흡했고사회적 다양성 측면 에서 다양한 부류의 사회구성의 특성과 사상의 다양성 등을 받아들이지 못했다이와 연장선상 에서 문화융합의 정도가 미흡한 상황이다 창조산업의 국제화를 위해서는 한국 전통문화 및 사상을 강조하는 것 이외에 세계적으로 공감 대를 가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한국적인 것 만을 강조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경쟁력 확보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지적재산권 측면에서는 창조산업 성장의 저해요소가 다수 존재한다 인터넷 활용을 통한 지식 및 자료의 공유가 활발해지면서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사례가 급증 하고 있다 창조산업의 핵심가치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이에 따른 지적재산권의 확보 및 보호가 중요하지만 정부차원의 노력이나 소비자의 자정능력은 미흡하다협력측면에서는 정부 주도의 협력이 강조되고 민간에서의 협력은 활발하지 못하다정부는 문화산업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으며 투자 측면에서도 년에 국고 억 및 기금 억원을 조성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문화산업의 협력을 위해 문화콘텐츠 콤플렉스전략센터 등을 설립하고국제협력을 위한 한중일 문화콘텐츠 산업포럼국제게임전시회 등을 주관하거나 지원하고 있다이러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높은 위험부담과 저작권 보호미흡 문제로 인해 민간투자가 부족하고 상업적 성공을 위한 문화산업 자체적인 협력이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산업간 협력의 차원에서는 애니매이션캐릭터만화 등의 산업이 유사한 산업구조를 보유하고 있고협력에 의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거나 디자인의 라이센싱을 통해 효율적인 개발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나 이에 관련된 성공적인 사례를 찾기가 어렵다 3. 창조산업의 혁신과제 본 글에서는 한국의 창조산업이 혁신하기 위한 방안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상업적 성공을 위한 공감대 형성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수립협력 네트워크의 확산국제 교류의 활성화 선택과 집중 등개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한국은 창조산업이라는 명칭이 아닌 문화 산업이라는 명칭으로 앞에서 제시한 산업들의 분석 및 정책수립에 접근하고 있다 문화산업 이라는 명칭에서 파악할 때 초점은 창의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보다는 한국적인 문화를 발전시키고 전파하는 것에 맞춰질 위험 성을 내포하고 있다따라서 한국의 창조산업의 개념을 재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 산업의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산업의 분류를 재정의 함으로써 창조산업이 포함하는 범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또한 창조산업에 대한 정의와 분류가 명확해진다면 이에 대한 통계치에 대한 조사 및 확보도 가능해질 것이며매년 관련 통계를 공표 함으로써 창조산업의 현황 변화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2) 상업적 성공을 위한 공감대 형성 한국의 창조산업 종사자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해내는 역량을 갖춘 인력과 37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문화적인 코드를 활용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인력 등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 상당수의 인력들은 상업적인 성공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수행하기 보다는 개인적인 호기심이나 문화 자체의 전파에 초점을 맞추어 상품을 개발하고 공연하는 경우가 많다 문화산업을 포함한 창조산업이 지속적 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창조상품을 스크리닝 하는 과정에서도 상업적 성공의 요인들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야 한다창조산업 비즈니스는 수익률과 발전가능성 등이 필수적으로 고려됨으로써국가의 지원을 받아 문화를 전파 한다는 마인드보다는 독특한 문화를 바탕으로 한 창조상품으로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상품의 소비자로서 고객들은 창조물에 대한 정당한 가치를 지불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 창조상품의 불법적인 유통은 금지 되고사회적으로도 그러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3)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수립 한국의 교육시스템에는 문화예술 등에 대한 공공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며 창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이 수행되지 못하고 있고대학 에서도 교수인력의 질적 양적 부족으로 인해 산업체 요구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인력을 배출 하고 있다 창의성을 개발하는 교육은 이에 관련된 몇 개의 과목을 교육과정에 추가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며전 교과의 내용이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4) 협력 네트워크의 확산 창조산업은 소규모 기업인 경우가 많으며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인력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어 이들이 성공적인 사업활동을 수행하기 어렵다 최근의 혁신활동 추세는 기업의 내부 에서만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고객 및 공급자 등과 같은 가치사슬의 다양한 참여자 들로부터 혁신의 원천을 찾아내는 개념인 개방형 혁신 이 자리를 잡고 있다또한 창조산업은 타 산업보다 전문화가 중요한 산업 이며모든 기업이 다양한 기능들을 모두 갖출 필요는 없기 때문에 핵심경쟁력에 집중하여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네트워크 조직이 창조산업의 비즈니스 모형에는 적절할 것이다또한이것이 발전하여 기능적 전문성을 토대로 가상의 공간 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버추얼 컴퍼니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5) 국제 교류의 활성화 창조산업의 수출을 위해서는 한국문화를 강조하는 전략과 문화의 특성을 배제하는 극단 적인 두 전략을 모두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한국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창조산업의 수출을 위해서는 한국문화의 전파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한국문화원의 설립 콘텐츠 진흥원의 해외지사 설립해외대학의 한국관련 강좌의 개설 등이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고 한국전통에 대한 음악미술 등의 공연도 필요 하다동시에 글로벌화의 추세로 인해 세계문화는 용이하게 교류할 수 있게 되었고 창조산업의 성패는 단순한 문화적 특이함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디자인활용용이성브랜드 등에 좌우될 것이며이는 문화적 다양성을 흡수하여 한국이 보유한 문화적 강점에 융합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38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6) 선택과 집중 한국은 세계경제 위권의 경제대국이기는 하지만인적물적 자원이 풍부하지 못한 한계 점을 지니고 있으며이는 모든 산업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효율성을 위해 특정 분야에 집중해야 하는 논리를 제공하고 있다이것은 창조산업의 정의 및 분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한국이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창조산업을 발굴하여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창조산업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유망한 창조산업을 평가해야 하고 그 산업 안에서 유망한 비즈니스를 도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각 산업에 대한 기술적경제적 기준에 의한 평가를 위해 한국의 창조산업 핵심역량을 재정의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재정비함으로써 세계적인 수준의 창조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구문모 창조산업의 경제적 기여와 서울시의 정책적 함의서울도시연구 제 권 제 호 문화관광부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문화산업백서 송인섭김혜숙창의성 개념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 암시적 창의성 이론을 중심 으로교육심리연구 39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