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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초이스

불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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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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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신 ICT·국외전파관리 동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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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펜 기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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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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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업그레이드 도중 실패하게 되면, 배터리를 뺏다 다시 꼽으신 후 전원을 켜면, 안내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그 상태로 PC 연결 후 업그레이드를 다시 실행하시면 됩니다. 3) 단말을 재부팅합니다. - 리부팅 후에 단말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업그레이드 과정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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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면

제품 소개 및 특징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본 제품은 차량 사고 발생시의 영상과 음성을 저장하여 사고 원인을 분석하는데 도 움을 주는 차량용 영상 기록 장치입니다.! 본 제품은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사용설명서에 명시된 사 항 외에 다른 목적으로 제품을 사

contents 표지설명 2015년 겨울방학특강 초등과학 잡아주는 과학상식 -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의 힘 4회차를 마치고 강사와 아이들이 함께 찍은 사진 입니다. Seogang Library on paper 통권 제25호 2015년 4월 15일 발행 발행 마포구립서강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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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V E R S T O R Y 구당 김남수를 알고 싶다 그의 의술과 도덕성 잇단 의혹에 답 내놓아야 모형 침 을들고있는구당. 하늘이 내려준 신의( 神 醫 ), 이 시대의 화타( 華 陀 ). 의료인에게 이보다 더한 찬사는 없을 것이다. 대중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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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한영수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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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보기 기본 기능 4 사용하기 전에 6 제품 분실 시 피해 방지 설정 7 구성품 확인 8 각 부분의 이름 3 배터리 8 Nano-SIM 카드 0 전원 켜기/끄기 터치 화면 4 홈 화면 30 잠금 화면 3 알림창 34 문자 입력 37 화면 캡처 37 애플리케이션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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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개선과제 보고서

* HCI Trends * 2 ISSN 년 10월 22일 발행 발행인 김진우 편집위원 조광수, 김현석, 김형석, 이재용, 최준호 편집 임프레스미디어 디자인 뉴타입 프레스 * HCI Trends * 는 HCI학회 학술분과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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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가상 현실(한상기) 미디어의 미래와 플랫폼 환경(최호섭) 1인 미디어 열풍과 그 이유(최재홍) 인공지능은 미디어다(이경전) 디지털 미디어와 언론사 조직 변화(한운희) 소셜미디어 표현의 자유 논의확대에 대하여: 자기가학의 자유시대에 부쳐(최홍규) VidCo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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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인문사회융합동향 - 2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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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M BUSAN 이 책은 비매품으로 무료입니다. <영화부산>은 잡지 등 정기간행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을 준수하며, 동법 제16조에 따라 등록번호 해운대 바00006 로 신고된 정보간행물입니다. 이 책에 실린 글과 사진, 그림 등은 무단으로 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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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소식지도 나름대로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시점이 된 거 같네요. 마흔 여덟번이나 계속된 회사 소식지를 가까이 하면서 소통의 좋은 점을 배우기도 했고 해상직원들의 소탈하고 소박한 목소리에 세속에 찌든 내 몸과 마음을 씻기도 했습니다. 참 고마운 일이지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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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읽고(요약)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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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xis 네트워크 비디오 기술 안내서 1996년 Axis가 업계 최초로 네트워크 카메라를 출시한 이후 네트워크 비디오 제품 시 장은 눈부시게 성장했습니다. 네트워크 비디오가 매우 효과적이고 혁신적이며 사용 하기 간편한 제품을 통해 발전하고 빠르게 도입됨에 따라 이제

Transcription:

이슈분석 II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 (Action Cam)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사례 영화/방송 1. 웨어러블 기기, 액션캠(Action Cam)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등장 2.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3. 액션캠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4.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 영상의 활용분야와 향후 전망 17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Action Cam)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사례 최근 구글 글래스(Google Glass)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가 등장하면서 이를 활용해 제작된 영상 콘텐츠가 주목을 받고 있음. 고프로(GoPro), 소니 액션캠(Action Cam)과 같이 바다, 산악지대 등의 아웃도어 활동과 익스트림 스포츠, 경비행기, 패러글라이딩 등 비행 중에도 사용 가능한 액션캠의 등장으로 새로운 형태의 영상 콘텐츠 촬영도 가능해짐.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는 기존의 일반적인 영상 제작 기법을 뛰어넘어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음. 본 고에서는 이들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을 활용해 제작된 영상 콘텐츠 사례를 분석하고 이들이 향후 영상 콘텐츠 분야에 미칠 영향에 대해 조망 1. 웨어러블 기기, 액션캠(Action Cam)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등장 구글 글래스(Google Glass)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가 등장하면서 이를 활용해 제작된 영상 콘텐츠가 주목을 받고 있음 구글 글래스는 안경형 착용형 단말로 손으로 기기를 조작하거나 촬영을 위해 잡고 있지 않아 도 되며,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1인칭 시점에서 촬영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님 이러한 장점에 힘입어 비행기에서의 낙하 장면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중계한다거나 부모가 아이와 놀아주면서 해당 장면을 바로 찍는 등의 새로운 영상 콘텐츠 제작이 가능 고프로(GoPro), 소니 액션캠(Action Cam)과 같이 바다, 산악지대 등의 아웃도어 활동과 익스트림 스포츠, 경비행기, 패러글라이딩과 같이 비행 중에도 사용 가능한 액션캠의 등장으로 새로운 형태의 영상 콘텐츠 촬영도 가능해짐 액션캠(Action Cam)은 액션 카메라(Action Camera)의 약자로, 등산, 자전거, 스노보드, 스카이 다이빙 등 레저 스포츠나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동시에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만든 캠코 더임 보통 헬멧이나 팔, 자전거 등에 부착해 1인칭 시점으로 촬영하기 때문에 작고 가벼운 것이 특 징으로 흔들림 방지와 방수 방진 기능이 강조되어 물속이나 기압이 높은 곳과 같이 혹독한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함 18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는 기존의 일반적인 영상 제작 기법을 뛰어넘어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음 두 손의 자유로움, 통신망을 통한 실시간 전송, 수중, 공중과 같은 촬영 환경 제약의 극복과 같 이 새로운 단말의 기능적 특징에 힘입어 자유로운 영상 콘텐츠 제작이 가능 또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액션캠인 고프로는 여러 대를 하나의 촬영 거치 대에 설치해 360도에서 영상을 동시에 촬영해 합성하는 방식으로 VR 영상을 제작하는 데도 활용되기 시작 본 고에서는 이들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을 활용해 제작된 영상 콘텐츠 사례를 분석하고 이 들이 향후 영상 콘텐츠 분야에 미칠 영향에 대해 조망함 19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2.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1) 구글 글래스(Google Glass) 구글 글래스는 2012년 6월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안경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임 720p 해상도로 비디오 녹화가 가능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16GB의 저장 공간, Wi-Fi 통 신 모듈을 내장 1,500 달러의 높은 가격으로 개발자 버전만 판매되었으며 아직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보 급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구글 글래스를 이용한 영상 촬영 시 가장 큰 특징은 1인칭 시점 촬영과 인터넷 접속, 양손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임 안경 형태로 착용해 사용자가 보는 것 과 동일한 장면을 내장된 카메라로 녹화 Wi-Fi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녹화된 동영상 중계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차별점으로 꼽힘 또한 손으로 조작하지 않고 음성 명령으로도 촬영이 가능하며, 촬영이 진행되는 동안 양손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님 영상 촬영 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한 번에 촬영 가능한 영상의 길이가 짧다는 것과 배터리 지 속 시간이 길지 않다는 것이 단점 그림 11 구글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의 구글 글래스의 착용 모습(좌)과 비디오 촬영 모습(우) 출처: Google 구글 글래스는 개발자 컨퍼런스에서의 공개 당시 구글의 CEO인 세르게이 브린이 직접 동영상 20 촬영 기능을 시연해 화제를 모음

구글 글래스를 착용한 상태로 스카이다이버들이 같은 시각 다이빙하고 있는 영상을 촬영해 실시간으로 컨퍼런스 행사장에 전송 이들은 컨퍼런스 행사장 상공에서 스카이다이빙을 시도한 후 행사장 건물로 낙하산을 펼쳐 착륙, 행사장 안으로 들어와 세르게이 브린과 악수를 나누며 극적인 장면과 순간을 연출 그림 12 구글 컨퍼런스에서의 구글 글래스를 활용한 스카이다이빙 촬영 시연 장면 출처: Google 구글은 또한 2013년 2월 구글 글래스로 촬영한 하우잇필즈(How it feels) 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공개하며, 구글 글래스를 활용한 새로운 동영상 제작 가능성을 제시(The Telegraph, 2013.2.20; CNN, 2013.2.25) 이 영상에서는 애완동물과 놀아주는 장면을 주인이 그대로 촬영한 장면과 얼음 조각을 다듬 는 작업 모습, 승마 장면, 스키를 타는 모습을 1인칭 시점에서 촬영 그림 13 구글 글래스로 촬영한 하우잇필즈(How it feels) 의 동영상 화면 출처: Google 또한 기계 체조 선수가 본인 시점에서 볼 수 있는 연습 장면, 원형으로 돌아가는 놀이 기구에 매달린 아이의 손을 잡은 모습, 스카이다이버가 동료의 손을 잡고 하늘에서 다이빙을 즐기는 장면 등 구글 글래스로만 촬영이 가능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줌 21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한편, 아니쉬 차간티(Aneesh Chaganty)라는 이름의 영화 제작자는 구글 글래스를 착용하고 LA, 샌프란시스코, 도쿄, 인도를 여행하며 찍은 영상을 편집해 스토리라인이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NYDailyNews, 2014.5.9) 이 영상에서는 여행자의 시점에서 짐을 챙기고 영수증에 사인을 하고, 서둘러 여행지를 뛰어 다니는 등 현장감이 넘치는 장면을 잘 표현해 내 기존의 여행 영상과는 차별화되는 창의성과 기발함을 보여줌 그림 14 아니쉬 차간티의 여행 동영상 출처: YouTube 2) 피벗헤드(Pivothead) 피벗헤드(Pivothead)는 선글라스 형태의 웨어러블 글라스로 동영상 촬영에 특화된 기능을 갖추고 있음(Cnet, 2012.6.26) 1080p 화질에 30fps 촬영이 가능한 800만 화소 소니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뛰어 난 영상 품질을 보여주며, 우수한 오디오 녹음 성능을 보유 외형적으로는 일반 선글라스라고 보일 만큼 디자인을 구현하고 있으며,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추고 있어 선글라스 대용으로도 착용 가능해 아웃도어 촬영에 적합 그림 15 피벗헤드의 제품 모습(좌)과 주요 기능 및 사양(우) 출처: YouTube 22 현재는 UI가 불편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향후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이 지원될 예정으로 지속적인 제품 개선 중

피벗헤드가 공개한 영상에서는 야구 선수들의 연습 장면이나 마운틴 바이크 탑승 장면과 같이 피벗헤드로만 촬영이 가능한 영상을 제시 하우아이시잇(How I See It) 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에서는 이스턴 워싱턴 대학(Eastern Washington University) 미식축구부 선수들의 실제 훈련 장면을 있는 그대로 보여줌 또 다른 영상에서는 데이토나 이글스(Daytona Eagles) 야구단 선수들이 타석에서 방망이를 휘 두르는 장면이나 타자에게 날아오는 위압적인 투수의 공을 보여주는 등, 실제 야구 선수들의 연습이 어떠한지 보여주는 영상을 담고 있음 또한 산에서 마운틴 바이크를 탄 상태에서 그대로 촬영한 동영상이나 낙하 장면과 같이 실제 로는 체험하기 힘든 익스트림 스포츠 영상을 생동감 있게 제작 가능함을 보여줌 그림 16 피벗헤드 제품으로 촬영한 동영상 출처: Pivothead 23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3. 액션캠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1) 주요 액션캠 단말의 특징 액션캠은 활동적인 장면을 찍기 위해 고안된 카메라로, 작고 경량화된 외관에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임 헬멧이나 벨트와 같은 별도의 결합 도구를 이용해 사람의 몸에 고정하기도 하고, 자전거나 오 토바이에 장착하기도 하므로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가 필수적으로 요구됨 또한 수중 촬영이나 모래와 먼지가 많은 산악 지대에서의 촬영, 공중에서의 촬영에도 사용되 기 때문에 방수 방진 기능과 혹독한 환경에 견딜 수 있는 내구성 또한 필요함 표 1 주요 액션캠 단말별 특징과 사양 제품명 (제조사) Hero 3+ (GoPro) Action Cam 2 (Sony) VIRB Elite (Garmin) 제품 모습 촬영 각도 170, 127, 90 170, 120 146, 130, 118 촬영 해상도 4K @ 12fps, 2.7K @ 30fps, 1440p @ 48fps, 1080p @ 60fps 1080p @ 60fps, 720p @ 120fps 1080p @ 30fps, 720p @ 60fps 크기 2.30 x 1.55 x 0.08 inches 3.23 x 0.96 x 1.85 inches 26 x 2.09 x 4.37 inches 무게 2.65 ounces 3.05 ounces 7.16 ounces 배터리 1180mAh li-ion 1240mAh li-ion 2000mAh li-ion 가격 400$ 270$ $400 출처: Gizmodo(2014.4.17.) 액션캠은 최근 방송용으로도 활발하게 사용될 정도로 그 효용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 일례로 KBS 예능프로그램인 슈퍼맨이 돌아왔다 에서는 아이들의 목욕장면에서나, 야외활동 장면에서 액션캠을 사용한 촬영이 빈번하게 등장 액션캠의 영상 촬영 성능이 방송에도 사용될 수 있을 만큼 고성능화된 것에 힘입어 다양한 분 야로 적용 사례가 확장되고 있음 24

2) 액션캠 장비 고프로(GoPro)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액션캠 중 하나인 고프로(GoPro)는 우수한 내구성과 높은 화질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비디오 카메라와 유사한 촬영 품질을 가진 고프로는 40 미터 수심까지 견디는 방수 기능과 혹 한과 고온, 충격을 극복할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춤 스키, 스노우보딩, 익스트림 자전거 묘기 와 같은 과격한 스포츠 장면과 용암지대 촬영, 열대 동물 촬영과 같은 특수한 목적의 촬영에 사용됨 그림 17 고프로 제품 모습 출처: GoPro 고프로는 스키, 스노우보딩, 익스트림 자전거 묘기 와 같은 과격한 스포츠 장면과 용암지대 촬영, 열대 동물 촬영과 같은 특수한 목적의 촬영에 사용됨 사람의 가슴이나 거치대를 이용해 애완동물에게도 부착 가능하며, 이에 따라 눈높이나 애완 동물 높이에서의 특이한 촬영 시점을 확보 가능 높은 화질과 잘 갖춰진 편집 기능으로 실제 방송용으로도 많이 활용 25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그림 18 고프로를 활용한 다양한 영상 촬영 사례 출처: GoPro 3) 액션캠을 이용한 파노라마 VR 콘텐츠 제작 액션캠과 VR 비디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여러 시점에서 촬영한 영상을 조합해 360도 파노라마 VR 영상으로 제작하는 사례가 등장 파노라마 VR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특수 촬영용 거치대인 리그(Rig)에 3대에서 6대까지 다수의 액션캠을 장착한 후 360도에서 촬영 이후 VR 비디오 제작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천 조각을 이어 붙이듯 여러 시점의 영상을 조합 해 파노라마 VR 영상으로 만들어냄 파노라마 VR 제작에 필요한 솔루션은 다수의 액션캠과 이를 장착하는 리그(Rig), 영상 제작 SW로 이루어짐 고프로의 액션캠은 VR 제작에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기기 중 하나로 평가되는데, 2015년 2월 삼성전자가 NBA와 함께 제작한 기어 VR(Gear VR)용 콘텐츠에도 고프로의 카메라가 사용되 었으며, 다수의 VR 콘텐츠 제작 업체들이 고프로의 액션캠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짐 360히어로즈(360Heros), 프리덤360(Freedom360) 등의 업체들이 고프로의 액션캠을 여러 대 장착해 360도에서 촬영이 가능한 리그를 제작해 판매하고 있으며, 고프로는 최근 6대의 고프 로 액션캠을 장착할 수 있는 직육면체 모양의 리그인 스페리컬 솔루션즈(Spherical Solutions) 를 개발해 판매를 개시한 바 있음 26

영상을 조합해 파노라마 VR 영상으로 만드는 SW로는 Kolor의 오토파노비디오(Autopano Video)와 시네마틱 VR(Cinematic VR) 기업인 전트(Jaunt)의 SW가 존재함 그림 19 고프로의 스페리컬 솔루션즈(좌)와 프리덤360 리그 모습(우) 출처: GoPro, Freedom360 한편 세계 최대의 액션캠 제조 업체인 고프로는 지난 4월 프랑스의 VR 소프트웨어 업체인 콜러(Kolor)를 인수한다고 발표(The Verge, 2015.4.28) 콜러의 VR 비디오 제작 소프트웨어인 오토파노비디오(Autopano Video) 는 유저가 여러 개의 시점에서 촬영한 사진이나 비디오를 조합해 360도의 파노라마 뷰가 가능한 이른바 스페리컬 (Spherical; 球 형) 영상 제작 기능을 갖추고 있음 고프로는 VR 제작에 필요한 액션캠과 리그, 콜러의 영상 합성 SW까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 웨어를 모두 망라하는 솔루션을 확보하게 됨 고프로는 자사의 액션캠 장비와 콜러의 SW를 결합해 VR 콘텐츠 제작 솔루션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고프로는 360도 파노라마 동영상이 VR 환경의 핵심적인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영화, 뮤직 비디오, 스포츠 중계, 일상생활 촬영,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 고프로는 콜러의 인수와 함께 랜드에어앤씨(Land, Air, and Sea) 라는 제목의 가상현실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파노라마 VR 영상을 유투브에 업로드(Engadget, 2015.4.28) 이 영상은 3대의 고프로 액션캠으로 촬영한 영상을 콜러의 소프트웨어로 합성해 만들어졌으 며 360도에서 감상할 수 있음 4K(2160p) 해상도까지 지원하며, 우측 상단의 내비게이션 버튼을 통해 전후좌우 화면을 이동 27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하면서 볼 수 있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위치 센서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움직이는 방 향에 따라 시선이 이동하는 방식으로 가상현실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 또한 구글 카드보드(Google Cardboard)를 이용할 경우 헤드마운트 VR 형태로도 감상 가능 그림 20 고프로가 공개한 파노라마 VR 영상 Land, Air, and Sea 화면 출처: GoPro 28

4.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 영상의 활용분야와 향후 전망 1) 웨어러블 기기로 촬영된 영상의 활용분야 웨어러블 기기로 촬영한 영상의 특징은 극대화된 현장감과 몰입감, 촬영자의 손, 발의 움직임 자유로움,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전송으로 압축됨 구글 글래스나 피벗헤드와 같은 안경형 웨어러블 기기는 실제 촬영자가 보는 시점과 녹화되 는 영상이 동일하다는 특징으로 현장감과 몰입감을 극대화시킴 실제 이들 기기를 이용해 촬영한 영상을 보면 내가 실제 그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몰입감을 제공 웨어러블 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는 양손이 자유롭게 때문에, 촬영자 본인 이 행사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은 실시간으로 영상 공유와 방송을 가능하게 함 웨어러블 기기가 주는 촬영자 움직임의 자유로움은 일상의 모습을 담아내는 라이프 로깅에 적합한 활용성을 제공함 기존의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할 때는 촬영자 자신은 촬영 현장의 사건이나 이벤트에 직접 참 여하기가 힘들다는 문제가 발생하나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할 경우 촬영과 동시에 참여 가능 예를 들어 비디오 카메라로 아이의 생일 파티를 촬영하는 아빠는 정작 그 파티에 참여하지 못 하고 동영상 촬영에만 열중해야 하는 반면에, 착용형 단말을 사용할 경우 아빠 자신이 케이크 초에 불을 붙이고 선물을 아이에게 전달하는 등 이벤트에 참여하면서도 그 장면을 그대로 영 상으로 담아낼 수 있게 됨 웨어러블 기기는 운동선수의 선수 시점에서의 운동 영상이나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사용자 시점에서의 영상을 기록하는 데도 적합 예를 들어, 야구 타자가 타석에서 맞이하는 투수의 공은 위압감이 느껴질 정도로 매우 빠른데 실제 관중석에서 보기에는 이러한 느낌이 전달되기 힘든 반면, 착용형 단말을 부착한 포수의 시점에서는 투수 공의 위력을 생생하게 전달 가능 실시간 인터넷 전송 기능을 갖춘 웨어러블 기기를 실시간 촬영 영상 업로드, 이벤트 실황 중계에도 활용 가능 29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기업의 신제품 발표회나 전시회의 실시간 중계와 같은 마케팅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기 술 및 학술 컨퍼런스를 이벤트에 참석하지 못하는 일반 대중에게 인터넷으로 중계하는 것도 가능 표 2 웨어러블 기기로 촬영한 영상의 활용 분야와 사례 분야 일상의 기록 (라이프 로깅) 스포츠 영상 촬영 레저활동 여행 기록 실시간 이벤트 중계 활용 사례 - 친지, 친구들과의 생일 파티에 직접 참여하면서 촬영도 가능 -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는 장면을 자연스럽게 촬영 가능 - 야구, 농구, 미식축구 등 각종 경기 종목의 선수 시점에서의 촬영 - 공중그네 서커스, 발레, 콘서트 등 공연에서도 독특한 시점의 촬영 가능 - 스키, 스노보드, 윈드서핑, 산악자전거 등 아웃도어 스포츠나 익스트림 스포츠 의 체험 현장을 기록 - 운전이나 트래킹, 산책과 같이 여행의 세세한 부분을 현장감 있게 촬영 - 제품 발표회, 컨퍼런스 중계, 마케팅 목적의 실시간 이벤트 중계 출처: 각 자료 바탕으로 재구성 2) 액션캠으로 촬영된 영상의 활용분야 액션캠은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를 지닌다는 측면에서 웨어러블 기기와 유사한 특징을 지니면서도, 뛰어난 영상 품질을 보여주고 배터리 지속시간이 길다는 차별점을 갖춤 대부분의 액션캠이 별도의 거치대를 이용해 사용자의 머리나 가슴 등에 부착 가능하다는 점 에서 웨어러블 기기와 유사한 장점을 보유 또한 웨어러블 기기보다 배터리 용량이 커서 기기 작동 시간이 길고 영상의 품질 또한 뛰어나 다는 차별점을 지님 이 같은 장점 때문에 액션캠은 실제 방송 현장에서도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음 액션캠은 웨어러블 기기와 유사하게 스포츠 활동, 일상 기록, 아웃도어, 레저 활동 촬영에 활용되고 있음 운동선수의 헬멧이나 유니폼에 고정시킬 경우 웨어러블 기기보다 안정성이 더 뛰어나, 고프 로는 NHL 하키 중계에서의 선수 시점 촬영에 활용된 바 있음 또한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춘 제품의 경우 물속이나 스키장, 용암 지대와 같은 혹독한 환경에서 도 사용 가능 액션캠을 활용해 만들어진 파노라마 VR 영상은 향후 급속한 성장이 기대되는 VR 콘텐츠 30 시장에서의 실사 영상 콘텐츠로 활용될 전망

현장의 생생함을 살리고 평소 할 수 없는 경험을 대리 체험할 수 있는 암벽등반, 패러글라이 딩 등의 아웃도어 활동과 익스트림 스포츠를 파노라마 VR 영상으로 제작해 가상 경험하는 것 도 가능 콜러가 인텔과 공동으로 제작해 선보인 유투브 최초의 인터랙티브 파노라마 VR 영상에서는 여가수와 밴드의 연주, 안무가들의 댄싱을 360도로 촬영, 사용자가 360도로 회전하면서 다양 한 장면을 감상할 수 있는 색다른 가능성을 보여줌 파노라마 VR 콘텐츠가 전시 분야에 활용될 경우에는 사용자가 박물관이나 미술관 한복판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음 또한, 파노라마 VR 콘텐츠가 4K 화질과 결합해 현장감과 실감 증대에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 을 것으로 전망돼, 4K VR 콘텐츠도 각광받을 것으로 보임 표 3 액션캠 영상의 활용 분야와 사례 분야 파노라마 VR 영상 스포츠 영상 극한 환경에서의 활동 기록 방송용 콘텐츠 촬영 활용 사례 - 패러글라이딩, 암벽등반 등의 익스트림 스포츠, 아웃도어 레저 활동을 VR 영상 으로 가상 경험 - 360도에서 감상 가능한 콘서트 공연이나 퍼포먼스 체험 - 박물관이나 미술관 한 복판에 있는 듯한 느낌의 VR 영상 - 4K 화질로 제공되는 4K 파노라마 VR 영상으로 현장감과 실감 극대화 - 프로 스포츠 중계의 선수 시점 촬영 중계 - 익스트림 스포츠, 레저 스포츠 영상 촬영 - 수중, 공중, 뜨거운 화산지대와 같은 극한 환경에서 펼쳐지는 레저 활동, 산업 활동을 기록 가능 - 높은 배터리 지속 시간과 높은 품질의 영상으로 방송용 촬영 장비로도 사용되 고 있음 출처: 각 자료 바탕으로 재구성 3) 웨어러블, 액션캠을 활용한 영상의 한계와 향후 전망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으로 촬영한 영상에는 흔들림과 부자연스러움이 수반되는 문제가 발생 보통 일반적인 영상 촬영 시에는 삼각대와 지지대를 이용해 카메라 렌즈의 움직임을 엄격히 제한하거나 부드럽게 이동해야만 함 그러나 웨어러블, 액션캠 촬영 화면에는 촬영자의 움직임이 그대로 반영되어, 격렬한 운동이 나 움직임을 동반한 영상은 흔들림이 심하거나 부자연스러운 화면을 보여주게 되는 문제점 이 발생 31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웨어러블 기기는 짧은 배터리 지속 시간과 발열 문제가 발생 안경이나 선글라스 형태로 제작된 웨어러블 기기는 구조 상 배터리 용량을 증가시킬 수 없기 때문에 배터리 지속 시간이 짧고 오랜 시간 동안 구동 시 발열이 발생 이에 따라 웨어러블 기기로 촬영한 영상은 짧은 시간 동안의 기록만 가능 파노라마 VR 동영상의 한계는 기존의 영상을 360도로 펼쳐놓은 방식으로, 상호작용성 (Interaction)이 거의 없다는 것임 파노라마 VR 동영상 감상 시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인터랙션은 상하좌우로 시점을 바꿀 수 있는 조정에 그치며, 녹화된 영상을 수동적으로 감상한다는 점은 기존의 동영상과 근본적으 로 다를 바가 없음 여기에 영상의 가장자리 주변부의 시각이 왜곡된다는 문제도 발생 여러 한계와 문제에도 액션캠과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한 영상은 새로운 형태의 영상 콘텐츠 분야를 확립하며 향후에도 그 영역을 넓혀나갈 것으로 전망됨 실제 방송에서 액션캠을 사용해 기존의 무거운 카메라 장비로는 촬영이 불가능한 새로운 형 태의 방송 영상 제작이 늘어나고 있음 또한 최근의 방송 영상이 리얼리티와 현장감, 실감과 몰입감을 늘릴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 면서 액션캠의 활용이 증가 특히, 오큘러스 리프트(Ocluus Rift)와 삼성전자 기어VR(Gear VR)과 같이 VR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 보급이 확산될 경우 필연적으로 VR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액션캠을 활용한 파노라마 VR 영상 제작도 활발해질 전망 32

참고문헌 Cnet(2012.6.26). Pivothead Durango (glacier blue) review. Retrieved from interfacehttp://www.cnet.com/pro ducts/pivothead-durango-glacier-blue/ CNN(2013.2.25). How it will feel to wear Google Glass. Retrieved from http://edition.cnn.com/2013/02/20/te ch/innovation/google-glass-video/ Engadget(2015.4.28). GoPro acquired a virtual reality company. Retrieved from http://www.engadget.com/20 15/04/28/gopro-acquires-kolor/ Gizmodo(2014.4.17). The Best Action Camera: Spring 2014 Edition. Retrieved from http://gizmodo.com/the-b est-action-camera-spring-2014-edition-1547049331 NYDailyNews(2014.5.9). SEE IT: Heartwarming Google Glass video arrives just in time for Mother s Day. Retriev ed from http://www.nydailynews.com/life-style/touching-google-glass-video-honors-moms-article-1.1786611 The Telegraph(2013.2.20). Google glasses video showcases eyewear. Retrieved from http://www.telegraph.c o.uk/technology/google/9883289/google-glasses-video-showcases-eyewear-interface.html The Verge(2015.4.28). GoPro just bought a virtual reality company. Retrieved from http://www.theverge.com /2015/4/28/8509595/gopro-virtual-reality-kolor-acquisition-vr-video 용어정리 액션캠(Action Cam) 리그(Rig) 파노라마(Panorama) 영상 액션캠(Action Cam)은 액션 카메라(Action Camera)의 약자로, 등산, 자전거, 스노보드, 스카이다이빙 등 레저 스포츠나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동시에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만든 캠코더임 촬영에 필요한 촬영기, 조명과 같은 여러 가지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거치대를 말하며, 2대의 3D 카메라를 장착하기 위한 3D 카메라 리그, 다수의 액션캠을 장착할 수 있는 액션캠 리그 등이 있음 파노라마는 본래 반원형의 배경화 앞에 초목이나 인형 등을 배치하여 입체감을 나타내고, 다시 조명에 의하여 현실감을 주어 야외에서 실제적인 느낌을 주는 사진 등을 가리킴. 파노라마 영상은 360도에서 감상 가능해 실제 경관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지게 하는 영상을 말함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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