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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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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한국 영화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진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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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NEW는 2008년 설립된 영화 투자배급사로 국내 4대 투자배급사(CJ E&M, 롯데, 쇼박스, NEW) 중 쇼박스와 함께 양적 경쟁을 지양하며 우수한 투자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음. 특히, 2013년에는 '7번방의 선물'(1,281만명), '신세계'(468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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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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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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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년 3 월한국영화산업 년 3월한국영화산업개관 2. 극장관객수와매출액 2 3. 박스오피스국적별점유율 6 4. 박스오피스배급사별점유율 8 5. 흥행영화 다양성영화 14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슬라이드 1

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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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

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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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문화기술 사업화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며, 특히 문화 기술 홍보, 범부처 사업화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개발 기술의 사업화 가능성과 활용성 보호성을 제고하기 위해 특허기반의 기술 동향 및 주요국의 현황 분석 정보 등 기술 동향조사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1. 영화 2014년 영화산업 매출이 사상 최초로 2조 원을 돌파하였다. 총 관객 수는 2년 연속 2억 명을 넘어섰고, 극장 매출 역시 최고 기록을 경신했으며, 디지털 온라인시장과 해외 매출도 상승세에 있다. 이러한 성장세가 안정적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 몇 가지가 있다. 우선 창작 제작 역량을 활성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안정적 흥행에 적합한 작품 위주로 기획비와 제작비가 투자되면서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 감독의 창작 역량이 발휘 되기 힘든 상황이 되어 한국영화의 창작 활력이 줄어들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또한, 대도시 위주로 형성된 영화관람 기반 시설을 중소도시를 포함한 전국으로 확산시키고, 모든 지역,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영상물을 보고 만들고 체험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정책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내 영화시장의 포화상태를 돌파하기 위한 해외 진출 전략도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한국영화, 영화사업 유통 지원, 해외 수출지원 및 영상전문투자조합 출자를 통해 한국영화 창작 제작 역량 강화, 미래 관객 발굴과 지역별 영화관람 기회 확대 및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 한국영화산업 글로벌화 추진 등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하였다. 가. 한국영화 창작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1) 한국영화 한국영화 사업은 투자 및 제작 완성 가능성이 높은 트리트먼트와 시나 리오를 반기별 15편 내외로 선정하여 상 하반기 각 프로젝트에 최대 3,000만 원을 지원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169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하는 사업이다. 이는 메인 투자사의 기획개발비 투자 위축이 제작사의 기획개발 위축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개선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기획 프로듀서 창작기반의 활성화를 꾀해 영화산업 구조를 합리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2014년에는 상반기 15편에 총 4억 2,000만 원, 하반기 15편에 총 3억 5,500만 원을 지원하였다. 2014년 지원작 현황과 기존 한국영화 사업 대상작의 2014년 개봉 현황과 제작 현황은 다음과 같다. 표 3-3-1 2014년 상반기 현황 번호 구분 프로젝트명 1 트리트먼트 랭면은 뜨겁다 2 트리트먼트 주선 3 트리트먼트 목격자 4 트리트먼트 은행을 터는 완벽한 방법 5 트리트먼트 요주의 인물 6 트리트먼트 배심원들 7 트리트먼트 남산 8 트리트먼트 베스트 프렌드 9 시나리오 당신의 모든 것 10 시나리오 침입자(구: 이방인) 11 시나리오 최면 12 시나리오 프리티 파파 13 시나리오 기방도령 14 시나리오 대란 15 시나리오 아버지 표 3-3-2 2014년 하반기 현황 번호 구분 프로젝트명 1 트리트먼트 NK연쇄살인사건 2 트리트먼트 도요새: 왕의 결사대 3 트리트먼트 돼지들의 영웅 4 트리트먼트 플라이트 5 트리트먼트 워룸-벙커에 갇힌 대통령 6 트리트먼트 노아의 방주 7 트리트먼트 러브러브팝 8 트리트먼트 랑간: 화산섬 인어의 전설 9 시나리오 바리케이트 10 시나리오 회선포 11 시나리오 굿나잇 마미 12 시나리오 미스터리, 스릴러 <SNS> 13 시나리오 도둑시즌-에덴의 사과 14 시나리오 형아 15 시나리오 더 캐치 170 2014 콘텐츠산업백서

표 3-3-3 한국영화 작 2014년 개봉 현황 작품명 영화사명 개봉 실적 비고 끝까지 간다 (구: 무덤까지 간다) 나의 독재자 덕수리 5형제 (유)AD406 반짝반짝영화사 기억속의 매미 5.29 개봉 (관객수: 3,448,583) 10.30 개봉 (관객수: 386,054) 12.4 개봉 (관객수: 210,777) (2009) (2012) (2011) 표 3-3-4 한국영화 작 영화 제작 현황 작품명 영화사명 제작 상황 비고 악의 연대기 위험한 상견례2 (구: 경찰가족) 소리없는남자 그날의 분위기 플라이 하이 그림자 소녀 더폰 유통기한 꼴통필름 전망좋은 영화사 트리필름 세움영화사 분홍돌고래 비밀의 화원 미스터로맨스 크리에이티브 이미지 컴퍼니 2015.5.14 개봉 (관객수: 1,839,389) 2015.4.29 개봉 (관객수: 472,432) 개봉 준비 중 (개봉 시기 조율 중) 개봉 준비 중 (15년 하반기 개봉 예정) 후반작업 중 (15년 개봉 예정) 후반작업 중 (2014년 10월 크랭크업) 촬영 진행 중 (2015.4.5. 크랭크인) 프리프로덕션 (캐스팅 진행 중) (2012 하반기) (2011 하반기) (2011 상반기) (2012 하반기) (2013 상반기) (2011 상반기) (2013 하반기) (2009) 2009년 한국영화 작 <끝까지 간다>는 2014 칸 국제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되면서 화제가 되었고, 2014년 5월에 국내 개봉해 관객 345만 명을 동원했다. 2) 한국영화 개봉작 적립식 지원 한국영화 개봉작 적립식 지원 사업은 기존 개봉작 흥행 실적이 좋은 제작사들이 안정적 으로 다음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영화산업 내 중견 제작사를 육성 하여 대기업과 소수 창작자 중심의 불안정한 제작 구조를 탈피하고자 하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다. 제작사는 극장 관객 수 실적에 따라 최소 1,000만 원부터 최대 7,000만 원까지 차기 작품 기획개발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 지원금은 원작 구매, 시나리오 작가, 프로듀서, 감독 인건비 및 기획개발 진행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171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2014년에는 개봉된 78편에 대해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지원 결정 대상자는 위원회가 개발한 한국영화 시나리오 표준계약서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지원 약정 체결 후 6개월 이내에 시나리오 초고를 제출해야 한다. 3) 영상전문투자조합 출자 영상전문투자조합 출자 사업은 2000년부터 현재까지 영화진흥위원회가 시행하고 있는 영화 제작 활성화 사업이다. 2014년까지 42개의 투자조합에 1,262억 원의 자금을 출자 하였고, 이로 인해 결성된 42개 조합의 결성 자금은 6,395억 원에 달한다. 본 사업은 투자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세부 목적을 달리하여 시행되어 왔다. 2014년의 경우 전체/12세이상관람가인 가족영화 의 낮은 관객 점유율 26) 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 하여, 다양한 연령층이 소비할 수 있는 영화제작을 위한 영상전문투자조합 출자 사업을 시행하였다. 목표는 안정적으로 투자 재원을 운용하고, 연 400~500억 원대의 제작비를 투자하여 영화제작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출자 대상 조합은 아래와 같다. 한국영화 기획개발에 투자조합 결성액의 10%, 전체/12세이상관람가 영화에 90% 이상 투자하는 창업투자조합 전체/12세이상관람가 영화는 여성, 가족, 청소년, 아동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영화로서 전체관람가, 12세이상 관람가 영화를 대상으로 함 2014년에는 영상투자조합 결성사업의 운용사업자로 티지씨케이파트너스가 선정되었다. 또 11월에는 기획개발 및 전체/12세이상관람가 영화제작을 위한 전문 투자조합 TGCK 영화활성화투자조합1호(가칭)가 결성되었다. 나. 지역별 영상향유권 확대 개선을 위한 지원정책 2014년 한국 영화산업은 전체 관객 수와 매출액이 증가해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지역별 1인당 평균 영화관람 횟수의 편차는 줄어들지 않았다. 서울이 연 5.89회를 기록한 것과는 달리 전남은 1.90회, 경북은 2.35회에 불과했다. 또한, 극장이 없는 시 군 구가 전국 102개로 조사되었다. 문예회관만 있는 시 군 구는 68곳, 공공문화시설 혹은 영상문화 상업시설이 모두 없는 시 군 구도 23곳이나 되었다 27). 이러한 지역 간 영화 상영 편차를 극복하기 위한 영화 상영 기회 확대 지원 사업이 필요 26) 2014년 한국영화 전체 관람객 수 중 전체 관람가 관객 점유율은 4.8%, 12세이상 관람가 관객 점유율은 23.4%로 낮은 수치를 기록, 반면에 외국영화의 경우 전체 관람가 관객 점유율은 19.2%, 12세이상 관람가 관객 점유율은 49.9%로 12세 미만 어린이가 관람하는 영화의 대부분은 외국영화임 27) 영화문화 향유권 강화를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 (2012) 참조 172 2014 콘텐츠산업백서

하다. 또한, 영화 관람 기회 확대를 넘어서 영상문화에 대한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이해와 더불어 창작 욕구까지 수용하는 미디어센터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교사 강사 수와 교육 프로그램, 영상 기자재 모두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지역 간 영화 관람 횟수의 편차를 줄이고, 각 지역 영상미디어센터의 자생력을 제고할 수 있는 진흥 사업이 필요하다. 작은영화관 지원 사업과 영상미디어센터 운영 및 지역 미디어센터와의 연계 사업은 이를 위한 것이다. 1) 작은영화관 지원 2014년 작은영화관은 전국 9개 도시에서 9개가 운영되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작은 영화관 기획전 사업을 통해 문화시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방 소도시 주민들을 위해 다양한 상영 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여 제공하였다. 2014년에는 11개 섹션, 104편의 상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총 24회의 기획전을 개최했으며, 여덟 번의 앙코르 상영회를 지원하였다. 부대 프로그램으로 교육 및 GV는 총 41회, 영화교육 프로그램은 12개 강좌를 39회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 참여 인원은 1,628명이었다. 특히 교육 프로그램은 유치원생부터 일반, 그리고 노인 등으로 수요자의 층위를 나누어 진행하였다. 이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조사 결과 초등학생 참여가 16회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체험활동이 포함 되어 지역 초등학교가 관심을 갖고 참여한 결과였다. 기획전의 영화교육 프로그램은 차세대 관객을 육성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특히 자유 학기제, 문화학교, 방과 후 교육 등으로 제한되어 있는 교육 체계 안에서 영화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영상문화에 대한 친밀도를 제고할 수 있다.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173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표 3-3-5 작은영화관 기획전 현황 교육 전체 번호 극장명 개최횟수 전체 관객 수 교육 수 참여자 수 좌석점유율(%) 1 김제시 지평선시네마 4 3,936 6 311 80 2 완주군 완주휴시네마 3 2,608 4 119 71 3 홍천군 홍천시네마 2 1,326 2 70 77 4 부안군 마실영화관 3 2,438 4 89 67 5 장수군 한누리시네마 4 4,285 6 256 64 6 고창군 동리시네마 4 2,717 6 263 54 7 임실군 작은별영화관 4 2,654 7 347 47 8 무주군 산골영화관 4 1,865 6 173 35 9 동두천 문화극장 1 266 - - 17 10 밀양시네마 1 177 - - 11 11 오산시네마 1 190 - - 12 12 여주 월드시네마 1 774 - - 48 계 32 1,628 41 1,628 54% 9~12번의 극장은 2014년에 시범적으로 운영된 지역 단관 극장임 2) 영상미디어센터 운영과 지역 미디어센터 지원 및 네트워크 강화 영상미디어센터 운영과 지역 미디어센터 지원 사업은 지역 미디어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에 부족한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역의 영상문화 활성화와 영상문화 향유권을 도모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새로운 관객층을 발굴한다는 점에서 산업적 으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세부적으로는 시민미디어교육, 영상물제작교육, 제작기기 임대, 지역(미디어센터) 영상문화활동 지원 등으로 사업이 진행되었다. 또 지역별 미디어센터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공동체 영상미디어 프로그램 지원과 지역 미디어센터 장비 지원 사업 및 기술 컨설팅, 영상문화 동호회 활동 지원 사업을 진행하였다. 특히 공동체 영상미디어 프로그램 지원 사업으로 2014년 3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20개 강좌가 개설되었다. 수강 인원은 354명 이었다. 지역 미디어센터 장비 지원 사업의 목표는 영상문화활동을 위한 교육, 창작 장비에 대한 기술 지원을 통해 지역 영상 문화의 저변을 확대하는 것으로 2월부터 12월까지 진행 되었고, 11개 대상 센터에 총 4,282건을 지원했다. 그 결과 지역 미디어센터 이용자는 4,678명을 기록했고, 545편의 작품이 제작되었다. 미디어교육 교사 강사 양성 프로그램은 지역 미디어센터의 교사 강사 수급 부족을 해소하고 지역의 영상 문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자생력을 배양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지원 대상은 관련 전공자와 전국 지역 미디어 174 2014 콘텐츠산업백서

센터 활동 교사 강사이다. 2014년에는 8개 지역 미디어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정원 68 명에 수강생 90명이 몰리며 정원을 초과하였다. 지역의 영상 문화향유 기회 확대 사업은 영상 문화의 향유권을 넓히는 문화적인 측면 뿐 아니라 관객의 고령화로 인한 미래 관객을 발굴한다는 점에서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 한국영화 해외 진출 지원 1) 국제영화제 참가 지원 영화진흥위원회는 한국영화가 주요 국제영화제에 진출하여 해외 관객을 만날 수 있도록 감독, 프로듀서, 배우 등의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칸, 베를린, 베니스, 토론토 등 약 200개 국제영화제에 참가하는 한국영화인에게 항공권 및 자막 DCP 제작 비용 일부를 제공한다. 2014년에는 총 42개 영화제에 69편, 감독과 PD 등 81명의 참가를 지원하였다. 2) 해외 필름마켓 참가 지원 한국영화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는 해외 필름마켓 참가 지원 사업은 베를린 유러피언필름 마켓, 칸필름마켓, 홍콩필름마트 등 해외 주요 영화마켓에 참가하는 한국영화 해외 세일 즈사 및 기술서비스업체에 부스 운영 경비를 지원하거나 비즈니스 미팅 진행을 위한 공 동 라운지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14년에는 해외 필름마켓 총 10개 처를 대상으로 하였 으며, 총 853건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175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표 3-3-6 2014년 해외 필름마켓 참가 지원 현황 마켓명 참가사 클레르몽페랑국제단편영 총 5개사 화제 인디스토리, 어뮤즈,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센트럴파크 총 9개사 베를린국제영화제/EFM 유나이티드픽쳐스, 나이너스엔터테인먼트, CJ E&M, 엠라인, 쇼박스, 화인컷, 데이지 등 5 개사 독립부스 참가 총 27개사 인디스토리, 나이너스, 마운틴픽쳐스, 유나이티드픽쳐스, 부산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 피터팬픽쳐스, 데이지&시너지, 원더월드스튜디오, KT 미디어 허브, 고맙습니다 사랑 홍콩 필름마트 합니다, CJ E&M, 롯데, 쇼박스, 화인컷, 엠라인, 미로비전, 매크로그래프, 스튜디오SH, 모네프, 덱스터, 나무워크샵, 투아이디지털, 디지털아이디어, 2L, 팜코리아미디어, 고양지식 정보산업진흥원 칸국제영화제 필름마켓 총 7개사 CJ E&M, 롯데, 쇼박스, 화인컷, 엠라인, 마운틴픽쳐스, 유나이티드픽쳐스 총 13개사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디지털스튜디오투엘, 디지털아이디어, 모네프, 투아이디지털, 베이징 필름마켓 스튜디오엠지, 모팩스튜디오, 유영분장, 원더월드스튜디오, 웨이브랩에스티디, 코코아비전, 케이드래곤픽쳐스, 마운틴픽쳐스 총 2개사 상하이 필름마켓 넥스트비쥬얼스튜디오, 모네프 총 18개사 CJ E&M, 롯데, 쇼박스, 화인컷, 엠라인, 나이너스, 인디스토리, 유나이티드픽쳐스, 시네마달, 부산 아시아필름마켓 KIAFA, 팜코리아미디어, 한국예술종합학교, 마운틴픽쳐스, 스튜디오SH, 지스톰, 모네프, 매크로그래프, 넥스트비주얼스튜디오 총 7개사 도쿄 TIFFCOM 엠라인디스트리뷰션, 롯데엔터테인먼트, 쇼박스, 나이너스, 화인컷, 모네프, 디지탈아이디어 총 6개사 미국AFM CJ E&M E&M, 엠라인디스트리뷰션, 롯데엔터테인먼트, 쇼박스, 나이너스, 화인컷 총 3개사 스크린 싱가포르 CJ E&M E&M, 나이너스, 마운틴픽쳐스 3) 한국영화 해외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한국영화 해외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사업은 해외진출 가능성이 높고 제반 지원이 필요한 중 저예산 한국영화의 수출 촉진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순 제작비 20억 원 이내의 중 저예산 한국영화와 순 제작비 45억 원 이내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이다. 지원 내역은 번역비, 자막제작비, 녹음 및 더빙비 등이며, 작품당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2014년에는 <한공주>, <도희야>, <경주>, <족구왕> 등 총 27편을 지원하였다. 176 2014 콘텐츠산업백서

표 3-3-7 2014년 해외 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현황(상반기) 작품명 감독 제작사 세일즈사 정글셔플 박 동 원더월드스튜디오 원더월드스튜디오 우리 선희 홍 수 전원사 화인컷 한공주 이 진 리공동체 영화사 화인컷 조난자들 노 석 스톤워크 화인컷 도희야 정 리 파인하우스 필름 CJ E&M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장 윤 지금이아니면안돼 인디스토리 10분 이 승 타이거시네마 롯데엔터테인먼트 야간비행 이 희일 시네마달 화인컷 스톤 조 래 샤인픽쳐스 화인컷 슬기로운 해법 태 식 주식회사 시네마달 주식회사 시네마달 표 3-3-8 2014년 해외 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현황(하반기) 작품명 감독 제작사 세일즈사 새출발 장 진 타이거시네마 롯데엔터테인먼트 거인 김 용 MAKING A PRINT CJ E&M 경주 장 률 필름, 인벤트 스톤 엠라인디스트리뷰션 셔틀콕 이 빈 KT&G 상상마당 영화사업팀 컴 퍼니 에스에스 엠라인디스트리뷰션 60만번의 트라이 박 유 박 사 인디스토리, 꼬마프레스 인디스토리 족구왕 우 기 광화문시네마, 황금물고기 엠라인디스트리뷰션 하늘의 황금마차 오 자파리필름 자파리필름 51+ 정 택 오십일플러스필름 오십일플러스필름 메밀꽃, 운수좋은날, 그리고 봄봄 안 훈 한 진 연필로 명상하기 인디스토리 일대일 김 덕 김기덕필름 김기덕필름 안녕?! 오케스트라 이 하 MBC 엠라인디스트리뷰션 자유의 언덕 홍 수 전원사 화인컷 기프티드 전 홍 전재홍 화인컷 탐욕의 제국 홍 경 푸른영상 주식회사 시네마달 그림자들의 섬 김 근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사업단 미디토리 주식회사 시네마달 산다 박 범 세컨드윈드필름 화인컷 조류인간 신 식 전주국제영화제, 루스이소니도스 나이너스엔터테인먼트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177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4) 한국영화 해외상영 행사 지원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기반을 구축 확대하기 위해 문화원, 대사관 등 재외공관이 연례적 으로 개최하는 한국영화 주간 또는 해외 국제영화제 한국영화 특별상영행사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외 주요 한국영화 상영 행사로는 올해 10회째를 맞는 런던한국영화제, 파리 한국영화제가 있다. 한국영화 해외상영행사 지원사업은 한국영화 상영행사의 직접사업비(대관료, 상영료, 홍보물 제작비 등)의 일부를 지원하거나 위원회 보유 다국어 자막 DCP 대여를 통해 이루어 진다. 2014년에는 총 36개국 42개 행사를 지원하였으며, 약 14만 명의 관객을 모았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71%였다. 5) 국제공동제작영화 인센티브 지원 국제공동제작영화 인센티브 지원 사업은 국제공동제작을 활성화하여 글로벌 프로젝트의 기획력을 강화하고, 한국영화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국제공동제작영화 인센티브 지원 사업은 순 제작비 10억 원 이상을 국내에서 집행하는 극장 상영용 장편 실사영화를 대상으로 한다. 한국이 참여하는 국제공동제작영화는 국내 에서 집행된 순 제작비의 25%를 현금으로 지원받게 된다. 지원액은 편당 최대 3억 원 이내이다. 지원 편수는 3편 이상이며,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기획의 타당성 및 작품의 완성도, 공동제작 및 외국 투자유치 여부(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2014년 3월에 공모하여 3편을 선정해 해당 작품에 제작비를 지원하였다. 표 3-3-9 2014년 국제공동제작영화 인센티브 지원 현황 번호 작품명 감독 국내제작사 외국제작사(국적) 1 곡성 나 진 사이드미러 폭스 인터내셔널 프러덕션(미국) 2 두 번째 스물 박 식 민 영화사 Blue Film srl(이탈리아) 3 부자, 아빠가 돌아왔다. 오 환 더 램프 주식회사 BEIJING EAST LIGHT FILM CO.,LTD(중국) <부자, 아빠가 돌아왔다>는 약정기한 내 제작 미착수로 지원 취소 6) 외국 영상물 로케이션 인센티브 유치 홍보 외국 영상물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 사업은 할리우드 대작을 비롯한 다양한 영상물을 한국에서 촬영할 때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제 경쟁력 확보와 관광 연계 효과는 물론, 영상 산업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 178 2014 콘텐츠산업백서

사업의 지원 범주에는 외국 영상물 제작사가 제작하는 영상물, 외국 자본이 순 제작비의 80%를 초과하여 투자하는 장편 극영화 및 TV 시리즈, 다큐멘터리가 포함된다. 지원 규모는 제작 인정 비용의 20~30%이며 현금으로 지원한다. 2014년에는 총 7편의 지원작을 대상으로 했으며, 그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표 3-3-10 2014년 외국 영상물 로케이션 지원 현황 번호 구분 국적 작품명 제작사 신청자 비고 1 영화 중국 2 영화 미국 3 TV시리즈 미국 古 镜 怪 谈 2_ 手 机 (The Phone) Avengers: Age of Ultron America s Next Top Model (시즌 21) 4 영화 미국 Seoul Searching 5 영화 중국 6 TV시리즈 미국 Sense 8 7 영화 중국 < 坏 姐 姐 之 拆 婚 联 盟 (나쁜 누나의 탁혼연맹, Bad Sister)> 爸 爸 的 假 期 (아빠의 휴가) 진하이안잉이에( 金 海 岸 影 业 有 限 公 司 ) 어셈블드프로덕션Ⅱ 영국 유한회사 Anisa Productions, Inc. Seoul Searching LLC 북경 리치 글로리 문 화전파 유한공사 S8 Productions, Ltd. 北 京 大 安 映 画 文 化 传 媒 有 限 公 司 (북경대안영 화문화전매유한공사) 2015년 개봉 덱스터필름 예정 어셈블드프로덕 션코리아 2015.4.23 개봉 유한회사 에이포커뮤니 케이션 티피에스 컴퍼니 뱅가드 스튜디오 2014.8.18 미국 CBS에서 시즌 방영 개시. 한국촬영분량 11.7/14/21, 12.5/12방영 2014.11.28 중국 극장 개봉 미스터로맨스 2015.7. 넷플릭스 상영 예정 아피아스튜디오 2015.2.19 중국 극장 개봉 예정 7) 중국 필름비즈니스센터 운영 2014년 해외 수출시장 중 중국시장의 성장은 중국과의 공동제작을 위한 프로젝트 개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2012년 개소해 중국 현지에서 운영 중인 중국 필름비즈니스센터는 해외 수출시장에서 중국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중요한 역할을 수행 중이다. 중국과의 공동제작 프로젝트의 기획개발 단계에서 지원하여 공동제작을 활성화 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멘토링, 시나리오 번역, 현지 비즈미팅 등을 지원한다.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179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2014 2014년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표 3-3-11 2014년 중국 필름비즈니스센터 주요 성과 구분 제작 완료 제작 준비/진행 기타 계약 내용 장기 입주 작품 <평안도> 중국에서 장편영화로 제작 완료 및 개봉 예정(2015년 6월 말~7월 초) 장기 입주 작품 <메이킹패밀리> 중국에서 장편영화로 촬영 완료 및 후반작업 중 장기 입주 작품 <마누라 제거하기> 중국에서 장편영화로 제작 준비 중 장기 입주 작품 <비밀의 가족> 중국에서 장편영화로 제작 준비 중 장기 입주 작품 <영희와 철수, 이제부터 로맨스> 2015년 5월 중국 제작사와 공동제작 계약 체결 장기 입주 작품 <멋진 악몽> 2014년 12월 공동제작 계약 체결(쇼박스, 메가박스, 중국 화이브라더스) 2014 중국 한국감독 쇼케이스 참가자 조 오 감독 중국영화 <7일> 시나리오 각색 계약 체결(2014년) 박 관 감독 중국영화 <쇼배틀> 시나리오 개발 및 연출 계약 체결(2014년) 최 환 작가 중국영화 <밀회>(한국 드라마 리메이크) 시나리오 개발 계약 체결(2014년) 8) 국제영화제 지원 국제영화제 지원 사업은 국제 경쟁력 있는 국제영화제의 육성을 통해 우리나라 영화문화 및 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1998년부터 추진되어왔다. 2014년에는 부산국제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DMZ국제다큐영화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및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등 총 7개의 국제영화제를 지원하였다. 이들 7개 영화제는 부분 경쟁을 도입한 비경쟁 영화제로 각기 다른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부산, 전주, 부천 그리고 제천 영화제는 지역 영상산업의 성장을 고려한 지자체 주최 행사이다. 표 3-3-12 2014년 국제영화제 지원 현황 개최 내역 사업 추진 예산(억 원) 영화제명 기간 장소 상영편수 참가인원 계 영발기금 지방비 기타 부산국제2014.10.2~10.12 부산 79국 312편 226,473 123.5 14.6 60.7 48.2 전주국제2014.5.1~5.10 전주 40국 180편 68,477 36.0 6.1 21.7 8.2 서울국제여성 2014.5.29~6.5 서울 30국 100편 19,846 14.3 3.4 3.8 7.1 부천국제판타스틱 2014.7.17~7.27 부천 48국 210편 59,241 43.5 5.5 23.8 14.2 제천국제음악 2014.8.14~8.19 제천 31국 87편 28,915 23.5 2.9 14.3 6.3 서울국제청소년 2014.8.21~8.28 서울 41국 142편 19,369 12.6 2.0 4.0 6.6 DMZ국제다큐 2014.9.17~9.23 파주, 고양 35국 110편 12,207 16.4 0.5 12.2 3.7 계 1,052편 434,528 269.8 35.0 140.5 94.3 180 2014 콘텐츠산업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