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ipad 출시와 함께 태블릿 PC 시장 개화 ㅇApple 은2010년 4 월, ipad 를 출시하였으며, 이어 국내업체인 삼성전자는 11 월, 갤럭시탭을 발표하면서 태블릿 PC 시장 경쟁이 시작 ㅇ 태블릿 PC 는 스마트폰, 스마트TV 로 연결되는 스마트 시대의 대표 기기로 위상을 확보 중 ㅇ 태블릿 PC 는 출판, 방송, 광고, 게임, 교육 등 미디어 산업 및 부품 산업을 포함하여 IT 산업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촉발할 것으로 기대 태블릿 PC는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조작 가능한 개인용 휴대 단말 ㅇ2001 년, Microsoft 가 " 윈도우 XP 태블릿 PC 에디션" 을 탑재한 태블릿 PC 를 발표하였으나 실패 OS와 애플리케이션 부재 등의 이유로 초기 시장 형성은 ㅇ 최근 모바일 컴퓨팅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으로서 태블릿 PC가 주목받고 있으며, 기기의 특성상 스마트폰과 보완적 관계를 유지하고 넷북 시장을 잠식하면서 초기 시장을 형성할 전망 ㅇ 세계 태블릿PC 시장은 2010 년1,200 만 대, 2011 년에는5,500 만 대 까지 확대될 전망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50 만 대, 2011 년에는 100 만 대 이상이 출하될 전망 ㅇiPad 의 성공에 자극 받은 스마트폰, PC 업체들은 자사에 유리한 OS, CPU 등을 탑재하고 초기 시장 경쟁에 참여하기 위해 2011 년부터 본격적으로 제품을 출시할 예정 태블릿PC 산업 본격화는 스마트폰이 촉발한 모바일 산업의 생태계 화를 가족화할 전망 변 ㅇ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활성화로 전통적인 이동통신사 중심의 폐쇄적인 생태계가 오픈마켓으로 이동하는 추세를 가속화 할 것 ㅇ 방송출판물의 디지털화를 촉진시켜 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 하드웨어 산업에도 영향을 줄 것 콘텐츠 산업의 모바일화로 미디어 비즈니스 변화를 촉발 ㅇ 태블릿 PC는 콘텐츠 산업의 모바일화로 미디어 비즈니스 변화를 촉발할 것 ㅇ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활성화 정책의 도입이 필요하며, 태블릿 PC 보급 확산 이후 본격화될 무선 인터넷 트래픽 용량 부족 문제에 대한 정책적 고려가 필요한 시점
Ⅰ. 분석 배경 / 1 Ⅱ. 태블릿 PC 의 개관 및 동향 / 4 1. 태블릿 PC 개관 및 동향 5 2. 태블릿 PC 포지셔닝 7 3. 태블릿 PC 시장 전망 11 4. 주요 업체 동향 14 Ⅲ. 태블릿 PC 의 산업 부문별 영향 분석 / 16 1. 출판 산업 19 2. 방송 산업 23 3. 광고 산업 26 4. 게임 산업 30 5. 교육 산업 33 6. 부품 산업 36 Ⅳ. 맺음말 / 38 1. 태블릿 PC의 성장과 모바일 비즈니스 생태계 변화 39 2. 모바일 생태계 조기 활성화를 위한 제언 41 본 내용은 집필 연구원의 개인적인 견해로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공식 의견과는 무관합니다.
I. 분석 배경 태블릿 PC 등장과 스마트 시대의 가속화 2007 년, Apple의 스마트폰인 iphone 출시는 모바일 인터넷 세상의 구현이라는 새로운 시대 진입 촉발 - 통신과 휴대폰 시장에만 국한되는 변화를 뛰어넘어, TV등 기존 IT기기의 스마트화 주도 2010년 4 월, Apple이 출시한 태블릿 PC인 ipad의 등장으로 스마트 시대로의 변화 가속 - 태블릿 PC는 스마트폰, 스마트TV 로 연결되는 스마트 시대의 대표 디바이스로 위상 확보 중 태블릿 PC의 국내 출시 및 경쟁 본격화 지난 11 월, Apple과 삼성전자는 각각 태블릿 PC인 ipad와 Galaxy Tab을 국내에 출시하며 시장선점 경쟁 본격화 - 삼성전자는 11월 14일 Galaxy Tab 을, Apple은 11월 30일 ipad를 출시하고 국내 시장에서 스마트폰 경쟁(iPhone vs. GalaxyS) 이후 재격돌 - LG전자도 내년 1분기에 8.9인치 태블릿 PC를 출시할 예정이어서 2011년에는 태블릿 PC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 태블릿 PC는 다양한 기능으로 향후 독자적인 수요를 창출할 전망 -2010년4월Apple이iPad를 출시한 지80일 만에300만 대의 판매를 기록한 이후, 많은 사업자와 소비자들이 태블릿 PC의 잠재력에 주목 - 태블릿 PC 는 향후 가정 개인용 핵심 미디어 기기로 부상할 전망 - 최근 모바일 통신 기술의 발전과 PC와의 차별화에 성공하며 폭발적 성장 예상 - 국내 소비자의 인식, 산업 생태계의 확산 의지, Killer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등이 국내 시장의 성장 속도를 결정 - 2 -
태블릿 PC로 인한 변화 및 대응 특히, 태블릿 PC 는 출판, 방송, 광고, 게임 교육 등의 국내 미디어 산업 및 부품 등 IT 산업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촉발할 전망 - 콘텐츠 소비 증가, 유료화 확산, 실감형 교육수요 증가, IT산업 생태계 구성 원간의 경쟁구도 등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 향후 태블릿 PC 부상으로 본격화될 모바일 미디어 산업 및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 대한 영향 및 대응책 마련 필요 분석 내용 태블릿 PC 경쟁이 본격화됨에 따라, 이에 따른 업체 동향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스마트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 - 태블릿 PC의 개관 및 포지셔닝 - 태블릿 PC 시장 전망 및 주요 업체 동향 - 태블릿 PC의 산업 부문별 영향 - 결론 및 시사점 - 3 -
1. 태블릿 PC 2. 태블릿 PC 3. 태블릿 PC 개관 및 동향 포지셔닝 시장 전망 4. 주요 업체 동향
II. 태블릿 PC 개관 및 동향 II-1 태블릿 PC 개관 태블릿 PC는 키보드 없이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조작 가능한 개인용 휴대용 단말 화면에 바로 메모가 가능한 정보기기로, 음성 등 다양한 입력 장치를 지원하도록 설계 키보드와 마우스를 대신해 펜이나 - 태블릿 PC라는 용어는 2001년 MS사가 발표한 제품을 통해 등장 - MS는 태블릿 PC 를 윈도우 XP 태블릿 PC 에디션 및 계열 운영체제의 라 이선스 복사본으로 실행중인 펜을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 로 정의 01년 MS가 출시한 태블릿 PC는 혁신적인 기기였으나 적절한 OS와 애플리케이션 등의 부재로 초기 시장 형성에 실패 - 현재 태블릿 PC는 2010년 Apple이 ipad를 출시하면서 운영 체제의 구분 없이 태블릿 크기의 개인용 PC을 지칭 Steve Jobs 는 ipad 를 사용자들이 전보다 더 친밀하고 재미있고, 사용하기 쉬운 방법으로 애플 리케이션 및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카테고리의 기기라고 설명 태블릿 PC 는 슬레이트와 컨버터블, 하이브리드 형태로 구분되며, 최근에는 슬레이트형이 주력 제품으로 부상 - ipad, Galaxy Tab 등이 대표적인 슬레이트형 제품 갤럭시탭은 7인치의 화면크기와 380 그램의 가벼운 무게로 편의성과 휴대성을 고려하고 내비게이션, 카메라, DMB, 영상통화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양을 탑재 갤럭시탭의 ipad 대비 가장 큰 단점은 애플리케이션의 양적직적 경쟁력이 떨어지고, 7인치의 화면이 전자책 및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하기에 다소 작다는 평가도 존재 - 5 -
표 II-1 갤럭시탭과 ipad 비교 구분 갤럭시탭 ipad 외관 운영체제 Android 2.2 ios 3.2 화면 7인치 LCD 9.7인치 LCD 두께 12mm 13.4mm 무게 380g 680g(WiFi)/730(3G) CPU 1GHz 1GHz 내장메모리 16GB 16GB, 32GB, 64GB 택1 확장메모리 마이크로 SD지원 지원 안함 카메라 지원함 지원 안함 DMB 지원함 지원 안함 내비게이션 지원함 지원 안함 영상통화 지원함 지원 안함 GPS 지원함 지원함 배터리 4,000mAh( 비디오 7 시간) 6,000mAh( 비디오 10 시간) 자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10 등을 이용하여 재구성 - 6 -
II-2 태블릿 PC의 포지셔닝 태블릿 PC는 모바일 컴퓨팅으로서는 최적의 솔루션 이메일 확인, 웹서핑, 동영상 및 음악 감상 등이 가능하며, 배터리 사용시간 연장 및 경량의 무게로 이동성을 극대화 태블릿 PC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PC와는 차별화된 부가가치를 제공 - ipad 출시 이후 태블릿 PC시장은 노트북 PC와 스마트폰 중간의 새로운 제품 세그먼트를 창출 그림 Ⅱ-1 태블릿 PC와 타 기기의 포지셔닝의 유사성 및 대체 가능 영역 자료: 하이투자증권, 2010.10-7 -
태블릿 PC는 스마트폰과 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며 넷북 시장을 잠식할 것으로 예상 태블릿 PC는 스마트폰과 PC 의 틈새를 파고들며, 기존 모바일 기기의 수요 대체보다 신규 수요 창출 효과가 훨씬 클 전망 스마트폰을 포함한 소형 모바일 기기와는 보완적 관계 예상되며. 넷북은 태블릿 PC 대비 편리함 및 노트북 PC 대비 성능 열위로 성장 둔화 전망 스마트폰의 물리적 한계인 화면 크기를 극복하여 이메일, e-book, 측면에서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 웹서핑 - 터치 UI를 통해 기존 PC 활용이 적었던 사용자들까지 잠재 고객으로 확보 가능 태블릿 PC는 기능이 유사한 넷북과 e-book 등의 제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그림 Ⅱ-2 태블릿 PC의 포지셔닝 자료: CiTi Investment Research and Analysis, 2009. 10. 16., KT 경제경영연구소, 2009. 11., IBK투자증권 2010. 4. 21. 재구성 - 8 -
- 특히, 넷북은 작고 가벼운 특징에서 오는 이동성과 간단한 웹서핑 등의 용도에서 태블릿 PC와 포지셔닝 유사 외부 이동 중에는 개인적 용도로, 집안에서는 개인+ 가족 용도로 활용 전망 태블릿 PC 는 넷북( 노트북) 과 같은 시장에서 경쟁할 가능성이 높으며, 넷북 시장을 잠식할 전망 - 07년 첫 출시된 넷북은 2년간 연평균 542% 라는 빠른 증가율을 기록하며 노트북 시장 점유율을 20% 까지 빠르게 확대하였으나 태블릿 PC 출시이후 성장세 둔화 - ipad 의 판매가 시작된 미국 시장의 경우, ipad 출시 계획이 발표된 1월 이후 넷북 시장은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실제 판매가 개시된 4월 이후에는 넷북 시장 성장률이 0% 수준으로 하락 그림 Ⅱ-3 미국 넷북 시장의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NPD, Morgan Stanley,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2010. 9. 28. 태블릿 PC는 콘텐츠 활용의 편리성을 기반으로 관련 디지털기기 시장을 대체할 전망 ( 개인용) 태블릿 PC는 멀티미디어 소비가 강점인 만큼 ebook, 넷북, PMP, 게임기 등의 시장 잠식 예상 - 9 -
( 기업용)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출시가 확대되고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계될 경우 노트북 PC 시장 대체 가능 그림 Ⅱ-4 태블릿 PC의 타 기기 대체 가능성 자료: KT, 2010. 10. 표 II-2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 특성 비교 구분 HP ASUS Apple Apple Amazon.com 모델명 'Pavilion dv6' 'Eee PC' 'iphone 4' 'ipad' 'Kindle 3' ( 노트북) ( 넷북) ( 스마트폰) ( 태블릿 PC) (e-book) 디스플레이 15.6 컬러 LCD 10.1인치 3.5인치 9.7인치 6인치 컬러 LCD 컬러 LCD 컬러 LCD 흑백 E-paper 무게 2500g 1275g 137g 730g 247g 두께 3.6cm 3.6cm 0.93cm 1.34cm 0.85cm 프로세서 2.80 GHz 1.66 GHz 532 MHz 1 GHz A4 1 GHz A4 Intel Core Intel Atom ARM-11 메모리용량 500GB SATA 250GB SATA 16, 32GB 16, 32, 64GB Hard Drive Hard Drive Flash Drive Flash Drive 4GB 배터리지속시간 4 hours 11 hours 10 hours 10 hours 50 + hours Stand-by 특성 X X O O O Application OS에 맞는 OS에 맞는 프로그램 프로그램 특화된 앱 특화된 앱 e-book 콘텐츠 네트워크 WiFi, Bluetooth WiFi, Bluetooth WiFi, Bluetooth WiFi, Bluetooth WiFi, 3G OS Windows 7 Windows 7 ios ios Linux 가격 900 USD 400 USD 599~699 USD 499~829 USD 139~189 USD 자료: 동양증권, NIPA, 2010.11-10 -
II-3 태블릿 PC 시장 전망 초기 태블릿 PC 시장은 초기 스마트폰 시장 성장 추이를 유사 하게 따를 것으로 전망 스마트폰은 기존 피쳐폰 사용자 중 구매 비중이 증가했고, 태블릿 PC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중 구매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두 제품의 성장 추세가 유사할 전망 -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09년 11 월, Apple의 iphone 출시와 함께 본격적으로 형성되었으며, 스마트폰 가입자가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속도로 빠르게 증가 지난 1 월, Steve Jobs가 ipad를 들고 등장했을 때만 해도 ipad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평가는 반반이었지만 실제로 ipad가 출시되자 폭발적인 판매고를 기록 갤럭시S는 출시 5개월 만에 180 만대 판매를 기록하며, 국내 휴대폰 사상 최단 기간 최다 판매 기록을 경신 - 태블릿 PC인 갤럭시 탭은 출시 2주 만에 누적 판매 10 만대를 기록( 10.11.26) 넷북 수요는 크게 감소하는 반면, 태블릿 PC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전망 - 넷북의 주요 활용 기능인 이메일 확인, 웹서핑, 동영상 및 음악 감상 등은 거의 대부분 태블릿 - 태블릿 PC로 대체 가능 PC는 각종 센서들을 활용한 새로운 게임 및 내비게이션 등 넷북 대비 새로운 기능 제공이 가능 - 배터리 사용 시간도 넷북 대비 두 배 이상 길며 가볍고 휴대가 용이한 태블릿 PC가 넷북 시장을 잠식할 전망 태블릿 PC 는 빠른 부팅으로, 사용자에게 " 즉시 사용 환경" 을 제공 - 11 -
그림 Ⅱ-5 태블릿 PC 점유율 변화 전망 자료: 미래에셋증권, 2010. 9. 국내외 태블릿 PC 시장 전망 세계 태블릿 PC 시장은 2010년 1,200 만대, 2011년 5,500만대까지 성장할 것 으로 예상 - 국내 주요 증권사도 2010 년 세계 태블릿 PC 시장 규모를 1,200~1,700 만대 수준으로 전망 - Gartner는 2010년에 총 1,949만 대가 출하되며 2014년까지 연평균 80.8% 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북미가 1,183만대로 60.7% 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서유럽 542만대 (27.8%), 아시아-태평양 147 만대(7.5%) 등의 순을 기록할 전망 태블릿 PC의 높은 성장 요인은 1)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구축, 2) 윈도 기반 PC에서 구현하지 못한 Fast Boot 와 User Interface 의 편리함, 3) 터치 패널, 저전력 CPU, 향상된 배터리 성능 등의 기술 발전, 4) 새로운 모바일 기기에 대한 소비자 욕구 자극 등(NH 투자증권, 2010.10.26) - 12 -
그림 Ⅱ-6 태블릿 PC 시장 전망 자료: Gartner, 2010.10. 국내 태블릿 PC 시장 경쟁이 본격화되면 2010년 태블릿 PC 판매량은 약 50 만대, 2011년 약 100만대를 상회할 전망 - 삼성경제연구소는 11년 태블릿PC 시장을120 만대, 2012년300 만대로 전망( 10.10) 삼성전자는 2011년 갤럭시탭의 세계 판매량을 600 만대로 전망( 10.10.29) -SKT 도 국내 태블릿PC 시장을2010 년20 만대, 2011년100 만대 이상으로 전망( 10.10) - 13 -
II-4 주요 업체 동향 각 업체는 스마트폰, 넷북 등의 기능을 포괄하는 태블릿 PC 시장 진출 본격화 Apple의 ipad는 기존 IT제품과 UI 및 콘텐츠에서 차별적 포지셔닝 확보에 성공하며 태블릿 PC 시장 성장을 주도 - 현재iPad는OS의 우수성 및 풍부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시장을 선점 11년부터 많은 업체들이 Android OS를 채택한 태블릿 PC 출시를 계획하 면서 Android 진영과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될 전망 스마트폰, PC업체 등 세트업체들이 자사에 유리한 OS, CPU 등을 탑재하고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을 본격화 ipad 의 성공에 자극 받은 스마트폰, PC 업체들( 삼성전자, LG 전자, RIM, 모 토로라, HTC 등) 은 10년 하반기부터 다양한 태블릿 PC를 출시 - 삼성전자는 10.11월부터 Android 2.2를 탑재한 7인치 Galaxy Tab을 출시하고 Android 진영 내에서 선점적 지위를 확보할 계획 그림 Ⅱ-7 태블릿 PC 산업 참여 양상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2010. 9. 28. - 14 -
- LG전자는 8.9인치 디스플레이의 Android 3.0을 탑재한 태블릿 PC 를 '11년 1분기에 출시할 예정 - RIM은 QNS OS를 탑재한 태블릿 PC 를 '11 년 상반기에 출시하고, 기업용 시장을 공략할 계획 - Motorola는 Verizon 과 협력,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는 IPTV 서비스(FiOS) 가 가능한 태블릿 PC 를 '11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 -HTC는 태블릿PC를Google 과 공동 개발 중이며, '11년 상반기에 출시 예정 표 II-3 주요 업체별 태블릿 PC 제품 기업명 제품명 출시시기 OS 비고 n/a 4Q10 Meego + n/a 1Q11 Android Blackpad 1Q11 QNX OS ipad * 2Q10 ios 스마트폰업체 Galaxy Tab * 4Q10 Android Optimus Pad 1Q11 Android 주 : * 는 이미 출시된 모델이며, 업체별로 출시 시기는 유동적 자료: NIPA( 삼성증권 자료 재구성 ), 2010. 11. Streak * 3Q10 Android Zeen 4Q10 Android Palm pad 1Q11 Palm web OS Eee Pad EP121 1Q11 Windows 7 Eee Pad EP101TC 1Q11 Android Folio 100 (Smart pad) 1Q11 Android WindPad 100 4Q10 Windows 7 WindPad 110 1Q11 Android Archos 5 * 4Q09 Android Archos 7 * 2Q10 Android PC 업체 PMP 업체 PC 업체는 넷북 시장 잠식에 대응하고 신규시장 개척을 추진 중이나, 스마 트폰 업체와의 제품 차별화가 쉽지 않을 전망 - Dell은 5인치 크기 스마트폰 형태의 제품을 8 월 출시, Toshiba도 10.1인치 크기의 Android기반 폴리오 100 출시를 발표하는 등 내년 상반기 PC업체의 본격 출하 예상 - 15 -
1. 2. 3. 4. 5. 6. 출판 산업 방송 산업 광고 산업 게임 산업 교육 산업 부품 산업
III. 태블릿 PC의 산업 부문별 영향 분석 태블릿 PC 산업 본격화는 스마트폰이 촉발한 모바일 산업의 생 태계 변화를 가속화할 전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활성화로 전통적인 이동통신사 중심의 폐쇄적 생태계가 오픈 마켓으로 이동 - 통신사 중심의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영역이 단말 제조사까지 확대되고, 통 신사 중심의 산업 구조가 소비자 중심으로 이동 그림 III-1 오픈마켓에 의한 모바일 생태계 변화 통신사 중심 시장 구도( 과거) 소비자 중심 시장 구도( 미래) 자료: 산업정책연구원 ( 대신증권, 2010. 4 에서 재인용 ) 태블릿 PC 는 방송 출판물의 디지털화를 더욱 가속시켜 미디어 산업에 새 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 하드웨어 산 업에도 직접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 - 태블릿 PC는 e-book 신문 잡지 등의 출판, 방송, 광고, 게임, 교육 분야의 미디어 응용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 - 태블릿 PC 시장이 본격화되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 부품 산업에도 직접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 - 17 -
참고 : 주요국의 ipad 사용자 조사 결과 사용자들은 ipad 를 인터넷 서핑, 이메일 확인,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및 사용, 비디오 감상, e-book, 신문, 잡지 읽기,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 미국 일본 한국 순위 Change wave comscore Piper Jaffray 1. 웹서핑 88.0% 1 2 웹서핑 83% 이메일 71% 웹서핑 50% 이메일 48% 웹서핑 74% e-book 38% 2. e-book/ 신문/ 잡지 73.7% 3. 이메일 65.3% 4. 동영상 59.3% 3 어플 56% 음악 38% 이메일 34% 5. 게임 51.0% 6. 음악 47.3% 4 동영상 48% e-book 37% 동영상 26% 7. 지도 40.0% 5 e-book 33% 주소록 37% 게임 19% 8. 일정관리 38.3% 6 게임 29% 동영상 36% 음악 8% 자료: Macromill, 토러스투자증권리서치센터,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 1. 웹서핑 2. 게임 3. 동영상 4. e-book 5. 잡지 - 18 -
III-1 출판 산업 태블릿 PC 는 국내 전자책(e-book)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시킬 전망 태블릿 PC가 본격화 되면 대형 화면이라는 장점을 이용한 e-book( 도서 및 신문, 잡지, 만화 등) 의 열람에 특화될 전망 Steve Jobs는 ipad를 소개하면서 e-book 기능을 강조 국내 전자책 시장은 도입단계 수준으로 보이며, 발전의 방향성과 해외 사 례를 통해 유추해 볼 때 국내시장 또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확 대될 전망 - 국내 전자책 시장 규모는 2010년 1,300억 원에서 2012년 2,9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그림 III-2 전자책 산업 시장 규모 전망 < 세계 시장 > ( 단위: 백만달러) < 국내 시장 > ( 단위: 억원) 자료: 유화증권, 2010.9 국내 전자책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근거는 1 iphone 4G, 갤럭시S 출시 등 높은 해상도를 갖춘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 2 ipad 도입, 갤럭시탭 출시 등으로 태블 릿 시장 본격 개화가 전자책 시장 성장의 Catalyst 로 작용, 3 이동통신사들이 자사의 네 트워크와 콘텐츠, 가입자 기반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 4 소규모 개인 출판시장의 활성화 등( 유화증권, 2010. 9) - 19 -
태블릿 PC는 신문과 잡지의 콘텐츠 활성화 및 유료화에 영향 온라인에서 무제한으로 구독이 가능했던 뉴스 콘텐츠들의 유료화 추세가 이미 나타나고 있음 - ipad 출시에 맞춰 미국의 주요 일간지들은 ipad용 유료 신문서비스를 시작 유료 구독자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가운데 인쇄, 물류비용 등의 축소로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1990년대 말 이후 약해진 언론 지배력 강화 수단으로 활용 가능 표 III-1 전세계 주요 신문사의 온라인 유료화 현황 매체명 국가 유료 정책 니혼게이자이신문 일본 월스트리트 저널 미국 ㆍ3월부터 온라인 유료화 시작 ㆍ온라인 뉴스 이용료 월 4,000엔이며 기존 신문 구독자는 1,000엔만 추가하면 이용 ㆍ온라인 뉴스 이용료 주당 1.99달러이며 기존 신문 구독자는 주당 40센트만 추가하면 이용 ㆍ경제 기사 등이 유료 콘텐츠, 다른 분야는 무료 뉴욕타임스 미국 ㆍ내년 1월부터 온라인 유료화 결정 르 몽드 프랑스 ㆍ온라인 뉴스 이용료 월 6유로이며 신문구독자는 무료 파이낸셜 타임스 영국 ㆍ온라인 뉴스 이용료 주당 3.19달러 더 타임스 영국 ㆍ7월부터 온라인 유료화 시작했으며 1일 1 파운드, 주당 2파운드 이용료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2010.9.28 - 현재 ipad 를 타깃으로 뉴욕타임즈나 월스트리트저널, USA 투데이, AP, 로이터, BBC 뉴스, 르몽드 등의 인터넷 신문과 와이어드(Wired) 나 타임 등의 인터넷 잡지 등도 출시 미국 IT 전문잡지 와이어드는 6 월호 잡지(5 달러) 가 가판대에서 8만 2,000부 판매 되었으 며, 같은 내용의 ipad용 와이어드 6 월호 앱(4.99 달러) 이 출시 9일 만에 7만 3,000부 판매 - 우리나라에서도 한국경제와 매일경제가 ipad용 신문 앱을 출시 - 일본의 Softbank Mobile은 지난 6월 1일 ipad의 출시에 맞춰 450엔 월정액 요금제로 30 개 이상의 신문과 잡지, TV 뉴스를 볼 수 있는 뷴(Viewn) 을 출시 하며,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 유통 서비스를 시작 - 영국의 경제 주간지 Economist 는 지난 11월 19일 iphone ㆍiPad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며 디지털 유통 플랫폼을 확대하여 디지털 구독자를 추가 확보함으로써 발행부수 증가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 Economist 애플리케이션은 Economist 한권 당 3.49 파운드(5.59 달러) 의 요금을 책정하고 있으며, 이는 오프라인 잡지와 비교해 저렴한 수준 - 20 -
그림 III-3 인터넷 신문 구독자와 잡지 구독량 추이 자료: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6 태블릿 PC는 도서의 다이렉트 퍼블리싱에 직접적인 영향 개인출판 등 소규모 출판시장 확대에 따라 전자책 시장은 급성장할 전망 - 종전에는 기 출판된 작품을 전자책으로 전환 - 향후에는 신작들이 전자책을 통해 출시되면서 출판사를 완전히 배제시키는 구조로 출판업계의 사업모델이 전환될 것으로 예상 기존 출판사와 계약할 경우 작가의 몫은 수익의 25% 이하이지만 Apple이나 Amazon과 같은 주요 e-book 플랫폼을 통해 개인출판으로 전환하면 수익의 70% 획득 가능 다이렉트 퍼블리싱은 발간절차의 간소화 및 출판비용 절감으로 더욱 활성 화될 전망 - 출판사의 역할이 없어지면서 작가들은 지금보다 더 많은 인세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 일본의 인기 소설가 무라카미 류는 신작 춤추는 고래 를 종이책 출간에 앞서 전자책 버전을 ipad를 통해 독점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발표 미국의 세스 고딘(Seth Godin) 이나 영국의 레이 코놀리(Ray Connolly) 같은 베스트셀러 작가들이 최근 잇따라 출판사와의 절연을 선언 - 21 -
그림 ⅡI-4 다이렉트 퍼블리싱의 개념 자료: KTB 투자증권, 2010. 6. 21. 전자책 시장 중에서도 아동용 전자책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아동용 도서는 컬러 인쇄가 대부분이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지만 전자책의 형태로 전환될 경우 가격 인하로 인한 수요 증대 가능 - 다양한 동영상 구현으로 시각, 청각, 촉각 등을 자극 국내 출판시장의 경우 가장 큰 수요층이 학생이고 그 중에서도 초등학생의 독서량이 가장 많음 일부에서는 출판 업계의 반발 및 저작권 문제 등이 전자책 시장 확대의 장애요인으로 작용 할 것이라고 전망 - 22 -
III-2 방송 산업 주요 방송사들은 태블릿 PC를 통해 방송 서비스 추진 미국 유료 자사의 유료 TV 사업자는 유료 TV 가입 해지를 방지하기 위해 태블릿 PC에서 TV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 태블릿 PC의 등장으로 OTT 동영상 서비스가 확대될 전망 OTT 비디오 서비스란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 제공업자를 우회하여 (bypass) 브로드밴드 인터 넷을 통해 전달되는 비디오 프로그램을 말하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라고도 함 - IPTV 사업자인 Verizon과 케이블 TV사업자인 Cablevision, Time Warner Cable, Comcast, 그리고 위성 TV 사업자인 Dish Network 등은 ipad를 통해 실시간 TV 서비스를 제공( 예정) 하거나 ipad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 표 III-2 주요 유료 TV 사업자별 태블릿 TV 추진 현황 구분 유료 TV 방송사 대상 태블릿 주요 서비스 내용 케이블 TV 사업자 IPTV 사업자 위성 TV 사업자 자료: Strabase. 2010. 8.30 을 재구성 ipad ipad ipad ㆍCablevision 가입 가구에서 ipad를 사용할 경우 기존 TV 단말에서 제공받던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중 ㆍ단, 저작권 문제를 고려해 이용 지역을 가정 내로 한정 ㆍiPad를 기반으로 하는 리모콘 애플리케이션 개발 중 ㆍ지난 5월 ipad 용 리모콘 애플리케이션(Xfinity Remote) 을 출시한 데 이어 올해 말부터는 ipad 이용 가입자들이 어디서나 자사의 VOD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무료 앱을 선보일 예정 ㆍFiOS TV 서비스를 제공 중인 Verizon은 Motorola의 Motorola 신규 Android 기반 태블릿에서 TV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태블릿 Motorola와 협의 중 (Android 기반) ㆍ이르면 내년부터 ipad를 통해 TV 프로그램을 생방송으로 볼 수 있게 할 계획 Apple 및 Android 단말 ㆍ자사 가입자들이 ipad, iphone, ipad Touch, Blackberry폰 등에서 WiFi를 통해 TV를 시청할 수 있도 록 지원 미정 ㆍ2011년 중에 모바일 TV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 - 23 -
태블릿 TV 협상 타결이 선결 과제 서비스가 본격화되기 위해서는 콘텐츠 제공 사업자와의 저작권 - 유선 TV 사업자인 Cablevision은 가입 가구에서 ipad를 사용할 경우 기존 TV 단말에서 제공받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 컴퓨터, 휴대전화, TV에서 서비스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3-스크린 전략에 태블릿 PC가 가세한, N-Screen 전략으로의 진화를 의미 그림 III-5 Apple의 N-Screen 전략 자료: 하이투자증권, 2010.9 태블릿 PC는 방송 콘텐츠 사용 형태 및 유료화를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 태블릿 PC의 등장은 현재의 방송 콘텐츠 사용 형태를 전환시킬 전망 - 기존에는 " 다시보기" 수준에 머물고 있는 공중파 방송의 콘텐츠 재판매 시 장을 더욱 활성화 시킬 것으로 기대 표 III-3 태블릿 PC가 여는 새로운 영상 환경 특성 태블릿 PC 이전 태블릿 PC 이후 시청 장소 시청 콘텐츠 제작 주체 거실/ 극장 장소의 제약이 사라짐 장편물/ 단편물 단편물 중심 전문가 중심/ 고예산 비전문가 비중 확대/ 저예산 배급방식 다운로드, 우편, 직접 방문 스트리밍 방식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2010.10.20-24 -
- 방송사들은 태블릿 PC 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유통 판매 소비 구조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 태블릿 PC는 스마트폰에 비해 두 배 이상 확대된 화면 크기가 사용자들에게 방송 콘텐츠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가치를 새롭게 부여했기 때문 방송 콘텐츠의 유료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 - TV 쇼와 영화를 무료로 제공해 왔던 Hulu는 2010년 7 월부터 모바일기기 비디오 게임 콘솔 TV PC 등을 통해 유료서비스 시작( 월 9.99 달러) Hulu Plus 는 콘텐츠에 요금을 부과하는 최초의 서비스이며, Hulu의 유료 서비스 전환이 주는 의미는 온라인 상에서는 프리미엄 콘텐츠라 하더라도 한계가 있음을 시사 TV와 같은 광고기반의 수익모델 로는 - 온라인 DVD 렌탈업체인 Netflix 역시 ipad용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 월 8.99달러를 지불하면 동영상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 Netflix 전체 가입자 수 중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태블릿 PC 출시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은 가속화될 전망 - 미국 최대 케이블 TV 사업자 Comcast도 지난 5월 ipad를 리모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Xfinity Remote 를 공개했으며, 올해 말부터 ipad를 통해 VOD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 태블릿 PC를 발판으로 한 유료 TV 서비스 사업자의 플랫폼 확장 전략은 빠르게 확대될 전망 - 미국 유료 TV 업계에서 가입자 수 기준 상위 10새 사업자 중 7개 사업자가 ipad 기반 동영상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중 - 25 -
III-3 광고 산업 모바일 마케팅의 중심이 웹사이트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모바일 광고 확대 - 2015년에는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이 PC접속자보다 많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로써 과거 약 10여 년간 포털 업체들의 수익을 발생시켜 온 인터넷 광고가 모바일 형태로 전환되기 시작 - 2009년에 이미 AdMob 네트워크 내에서 스마트폰 트래픽이 일반 휴대단말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WiFi 타날 전망 지원형 태블릿 PC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위주의 트래픽 증가세는 등 새로운 단말의 확산에 따라 더욱 두드러지게 나 모바일 광고는 출판물 및 방송 등 전통적인 미디어를 통한 광고 뿐 아니라 온라인 광고의 한계까지도 극복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 - 소비자가 가장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미디어는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 이며, 모바일 기기 시장의 확대는 광고 산업의 혁신적 변화를 야기할 전망 - 모바일 광고의 장점은 GPS나 3G, WiFi를 통해 지역 타켓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이러한 장점은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가치를 더욱 높임 모바일 광고는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한 광고 방법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단말기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음악, 그래픽, 음성, 문자 등을 기반으로 한 광고를 발송하여 노출 또는 반응을 일으키는 광고를 말함( 함성원, " 프로들의 PT 노트", 2008.12) - 태블릿 PC는 GPS를 이용한 위치기반 모바일 광고를 통해 사용자의 위치에 따른 광고의 제공이 가능 사용자의 위치 기반 정보 제공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개발자에게 수익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광고를 삽입하는 대신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 기존 인터넷 및 모바일 광고에 비해 적극적인 정보의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몰입도가 상승하여 광고의 효과가 높음 - 26 -
태블릿 PC의 시장 경쟁은 모바일 광고를 빠르게 발전시킬 것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수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은 성장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 - 모바일 광고 급성장은 태블릿 PC 등 모바일 사용자 기기가 보급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활발하게 시장에 공급되고 있기 때문 - 국내외 조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 시장은 연평균 성장할 것으로 전망 150% 이상 -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 2억 8,000 만 달러 규모로 추정 그림 III-6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십억달러)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백만달러) 자료: AVING, 2010. 11. 22. 태블릿PC 산업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Apple 과Google 의 경쟁은 모바일 광고 시장 확대의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 - Google은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 모바일 광고 업체인 AdMob 인수를 발표(2009. 11.) Google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Apple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방어적 자세를 취하고 있음 - 27 -
Google 은 Apple 의 사용자 기기에 "google map"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해 왔으며, 이를 통해 Apple 사용자 집단에 대한 모바일 광고 시장 가능성을 확보한 상황 -Apple은iOS4 를 통해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iAd) 를 확대하려는 전략 추진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는 개발자들의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을 만드는 것으로, 텍스트와 이미지,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HTML5로 작성된 게임을 포함한 동적 광고가 가능함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에 광고를 시현하게 하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iad' 를 통해 화면 터치를 통한 멀티미디어 게임 형식으로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개입시키는 인터렉티브 광고 및 고급 수준의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기 시작 기존 외부 광고 서비스 업체들이 애플리케이션에 올려 사용자들이 클릭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형태의 광고를 허용하면서,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iad를 통해 모바일 광고를 Apple의 애플리케이션에 게재하도록 하는 전략을 병행함으로써 모바일 광고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 - Apple이 GPS 연동 모바일 광고를 금지하는 것은 Google에 대한 경계 때문 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 그림 III-7 미국 모바일 광고 현황 미국 모바일 광고 업체 수익('09) 2009 년 미국 온라인 광고 시장점유율( 클릭기준) Mobile AD Network 수익('09) 점유율 Google & AdMob $59 Million 21% AdMob $59 Million 11% Google $59 Million 10% Millennial Media $59 Million 12% Yahoo $59 Million 8% Quattro Wireless $59 Million 7% Jumptap $59 Million 6% AOL $59 Million 2% Nokia $59 Million 2% 기타 N/A 31% 자료: PaidContent.org, "Beyond AdMob: There s Plenty More Mobile Ad Networks To Go Around", 2010. 5. 10. - 28 -
국내 업체들도 모바일 광고 시장에 진출을 서두르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에 대한 산업의 관심이 증가 - LG 유플러스는 모바일 광고 시장 진출을 선언하여, 통신 서비스 시장에서의 노하 우를 바탕으로 기존 온라인 광고 시장의 강자인 네이버와 다음보다 한발 앞서 모바일 광고 시장에 진출 LG유플러스는 2012년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를 1500억 원으로 전망 - 2010 년 말 이후, SKT도 모바일 광고 사업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 - 다음커뮤니케이션은 " 애플리케이션 탑재형 광고" 와 " 모바일웹 광고" 를 포괄 하는 새로운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 아담(AD@m)" 을 연내에 출시할 계획 다음tv 팟, 다음쇼핑하우 등 모바일 웹(m.daum.net) 과 AD@m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광고를 다양하게 노출시킬 전략 - 국내 온라인 광고에서 다음과 함께 주도권을 유지해 온 NHN은 NBP(NHN Business Platform)를 통해 모바일 광고주 센터를 도입하는 등 모바일 검색 광고에 집중 - 29 -
III-4 게임 산업 태블릿 PC는 전통적인 게임 플랫폼 시장의 변화를 가져올 것 '10년부터는 GHz급의 고성능 저전력 CPU가 탑재되는 등 PC급의 프로세 서와 터치스크린, 큰 화면과 높은 해상도의 강점을 가진 태블릿 PC가 새 로운 게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것 - 시장조사업체인 Resolve Market Research의 미국 시장에서 ipad 보유자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ipad 사용자들은 게임을 즐기기 위한 가장 적절한 기기로 휴대용 게임기를 선택(60%) - 그러나 ipad 보유자들은 앞으로 E-Reader나 휴대용 게임기를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 - 이러한 조사는iPad 가e-Reader 와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상당 부분 대체할 것을 의미하며, 전망 기존의 전통적인 휴대용 게임기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킬 것으로 그림 III-8 ipad 사용자들이 향후 구매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기기에 대한 응답 자료: Resolve Market Research, "An In-Depth Look at How People Are Using the ipad", 2010. - 30 -
- 스마트폰이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상당부분 잠식한 이후, 태블릿 PC는 이러한 추세를 더욱 가속화 할 전망 - 태블릿 PC는 PC게임이 제공하기 어려운 이동성을 제공하고 휴대용 게임기나 스마트폰의 작고 낮은 해상도를 가진 화면, 단순한 그래픽의 한계를 극복하여 멀티터치와 가속도 센서 등 새로운 조작 방식을 제공 초기에는 기존 온라인 게임을 태블릿 PC 용으로 변형이 시도될 것으로 보이며, 차츰 새로운 태블릿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콘텐츠가 등장하여 기존 온라인 게임 시장이 크게 확대될 전망 PC는 게임 개발자에게 독립된 영역으로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것 으로 기대되며, 전망 휴대용게임기 시장과 같은 영역에서 경쟁하게 될 것으로 - Apple의 ipod touch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터치기반 사용자 기기는 키패드가 없으며 전용기기가 아니라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가속도센서와 멀티 터치 기능, 그리고 저렴하고 단순한 게임 구성, 다양한 게임 콘텐츠의 출시, 우수한 UI - 특히 태블릿 등이 더해져 휴대용 게임기의 시장 입지를 좁힐 것 PC는 기존의 휴대용 게임기 및 스마트폰보다 큰 화면으로 인한 편리함이 더해져 기존의 전용 단말과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할 것 그림 III-9 미국 게임 시장 변화 미국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미국 휴대용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자료: Flurry Analytics, "Apple iphone and ipod touch Capture U.S. Video Game Market Share", 2010. 3. - 31 -
게임 콘텐츠 시장의 확대 및 활성화 전망 태블릿 PC 확대는 게임 시장의 확대로 이어질 전망 - 주요 국가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 상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남 ipad 사용 용도에 대한 조사 결과, 게임은 -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게임에 대한 기대가 미국 일본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 되어, 갤럭시탭과 ipad가 본격 시판되면서 국내 모바일 게임 업체에 긍정적인 시장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 - 실제, 게임 콘텐츠는 스마트폰 태블릿 PC용 오픈마켓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에서도 독보적인 1위를 차지 ipad 앱스토어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 중 게임은 21.3% 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 상위 100개 중 47 개를 차지(2010 년 6월 11 일 기준, SERI, 2010.10.) 닌텐도DS 게임 가격은 일반적으로 30 달러 수준이며, 오픈마켓의 게임 가격은 5달러 미만 이라는 점도 태블릿 PC 및 스마트폰의 휴대형 게임기로서의 역할을 배가 게임 콘텐츠 형태 및 판매 경로의 변화 예상 - 게임 콘텐츠의 형태가 PC 중심에서 모바일 콘텐츠 형태로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되며, 콘솔용 게임 콘텐츠 대비 저용량 7인치 이 상 대화면의 장점을 활용하는 게임 콘텐츠가 확대될 것 태블릿 PC용 게임 콘텐츠는 노트북 및 넷북 등 모바일 기기가 제공하는 이동성의 특징을 제공하면서, 핸드폰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을 벗어나 7인치 이상의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새 - 태블릿 로운 형태의 게임 콘텐츠 분야가 창출될 전망 PC는 콘텐츠의 생산 보다는 소비에 최적화된 단말이면서 새로운 콘 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포지셔닝하여 콘텐츠 유통 지형의 변화를 만들어 나 가고 있음 itunes(apple) 를 통해 음반 산업에 새로운 유통 경로가 나타난 것처럼, 게임 산업에서는 태블릿 PC의 보급과 함께 새로운 유통채널의 등장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음 - 32 -
III-5 교육 산업 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콘텐츠 유통 혁명이 시작될 전망 언제 어디서든지 인터넷과 연결되고 다양한 기기들이 무리 없이 인식되고 구동되는 태블릿 PC는 교육 관련 생태계를 크게 변화시킬 전망 - 필기인식과 웹브라우징, 컬러화면, 동영상 기능이 지원되는 태블릿 PC의 보급은 교육 콘텐츠 시장에 성장 기회 요인으로 등장 - 태블릿 PC를 활용하면 교육 콘텐츠의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구현이 가능 - 교육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실시간으로 소비하고 소액의 사용료를 지불하는 태블릿 생태계가 조성 될 것으로 기대 e-book, PC 도입과 함께 창출될 수 있는 교육 서비스 상품은 단행본 형태의 교육 목적을 가진 e-book, 모바일 교육서비스 등 -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교육 시스템은 학습 효율성 향상과 비용 절감의 장점이 있어 최근 교육 현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표 III-10 태블릿 PC 용 교육/ 출판 상품의 3가지 유형 단행본형태의 e-book 교육목적의 e-book 모바일 교육 서비스 자료 : 동양종합금융증권, 2010.9-33 -
교육 산업에서는 태블릿 PC에 적합한 콘텐츠 강화에 집중 교육 콘텐츠가 태블릿 PC를 통해 활용되면서 관련 기업도 적극적으로 대응 하고 있으며,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 표 III-4 태블릿 PC용 교육용 앱을 개발 계획 업체 개발 중인 앱 출시시기 향후 계획 웅진씽크빅 모두 떨어져요 등 전집류 2010년 10월 올해 모바일 앱 20여종 출시 정철 JC 정철, JC 키즈 에서 정철영어 TV 실시간 방송, 인터넷 다시보기 제공 2010년 11월 안드로이드 운영체재용으로 확대 능률교육 토마토 토익 실전 모의고사 등 2010년 11월 내년까지 태블릿 PC 앱 20종 개발 삼성출판사 0~5 세 보들북, 3~7세 삼성영어명작수업, 주부대상 2010년 12월 모바일 앱 브랜드 스마트북스 확대 육아잡지 베이비(babee)' 재능교육 어린이 대상 영어 콘텐츠 2011년 내년 중 계획 발표 에듀박스 어린이 대상 알파벳 강의 미정 시장 수요 따라 성인용 콘텐츠 확대 교원 어린이 전집류 미정 모든 전집류를 동영상으로 전환 자료: 각 업체 홈페이지, NIPA 산업분석팀 재구성, 2010. 12. 사교육시장의 대안으로 M-Learning 시장이 부상 사교육비의 대부분이 교육 서비스인 점을 감안할 때 기존의 오프라인 기반 사교육비 시장이 모바일기반으로 전환되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 - 한국의 사교육시장은 높은 교육비 지출 성향으로 인해 약 21 조원 수준,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4만원 수준 표 III-11 국내 사교육비 시장 규모 비교 자료 : NIPA( 동양종합금융증권 자료 재구성 ), 2010.11. - 34 -
우리나라 사교육비는 20.9조원으로 국내 GDP의 2% 에 해당하며, 게임시장의 5.6 조 원, 음악 시장의 4,800 억 원, 화장품 시장의 6.5조 원 보다 큰 시장을 형성 - 높은 사교육 소비가 모바일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로 전환될 경우 모바일 교육 서비스 시장은 빠른 성장도 가능할 전망 M-Learning 시장이 확대되면서 학습지 업체, 학원가, 메가스터디 등 교육용 콘텐츠 업체 등을 중심으로 태블릿 PC 를 활용하는 유아용, 학생용, 직장인용등의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하게 출시 태블릿 PC는 화면 디스플레이와 네트워크 등 기존의 PMP와 스마트폰의 단점을 보완, 최적의 M-Learning 단말기로 부상 - 태블릿 PC 로 교육방송(EBS) 수능 강의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 학습 진단을 측정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어학용 어플리케이션 등 큰 화면을 활용한 동영상 등이 강화된 전망 M-Learning 어플리케이션 출시가 증가할 태블릿 PC 는 앱스토어에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서 즉시 사용할 수 있고, 사전 및 교과서 등을 하나의 단말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음 M-Learning 기기로서 -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2013년부터 초 중학교에 태블릿 PC용 전자교과서를 도입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는 교육 콘텐츠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 - 35 -
III-6 부품 산업 태블릿 PC 시장 참여자의 증가는 부품 산업의 호재로 작용 주요 이동통신단말 업체 및 PC 업체들이 태블릿 PC 시장 경쟁에 참여 - Apple 및 삼성전자의 태블릿 PC 발표 이후, 2011년에는 RIM, HTC, Motorola, LG 전자 등과 같은 주요 휴대폰 업체를 비롯하여 HP, Dell, Lenovo, Asus 등과 같은 주요 PC 업체들도 본격적으로 태블릿 PC 시장에 본격 진입할 예정 - 스마트 폰에 비해 크기, 용량, 활용 측면에서 보다 차별화된 기능으로 인해 태블릿 터치패널, 2 차 전지, SSD, 각종 센서 등 관련 부품의 수혜 확대가 기대 PC 의 성능이 복잡 다기능화 되면서 전자 부품의 요구 사양도 상승 하고 있으며 화면 크기가 확대되면서 주요 부품에서 수요량 증가 및 가격 상승도 기대 표 III-5 태블릿 PC 출시 계획 및 사양 비교 Model ipad Galaxy Tab PlayBook Slate Streak MotoPad 출시일 2Q10 4Q10 2Q11E 1Q11E 3Q10 1H11E 가격($) 499-899 399 499-829 546-799 549 미정 통신사 AT&T/Verizon/ BestBuy/WallMart/ SamsClub/Target AT&T/Verizon/ T-mobile/Sprint 미정 AT&T AT&T Verizon OS ios 4 Android 2.2 Blackberry OS Win7 Android 1.6 Android 2.1 CPU/hz Apple A4 1G S5PC 110 1G Cortex A9 1G Intel Z540 1.86G Cortex A8 1G S5PC 110 1G Display 10.2" 1024*768 7" 1024*600 7" 1024*600 8.9" 1024x600 5" 800x480 7" 800*480 RAM/byte 256M 512M 1G 2G 512M 512M Storage/byte 16/32/64G 16/32/64G NAND NAND 16/32G NAND 64G SSD 16G NAND 8Gb WiFi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HSDPA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X WiMax X X X X X 탑재 Bluetooth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DMB 탑재 X 미정 미정 X 탑재 GPS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Sensor G/ 조도/ 중력 G/ 조도/ 중력/ G/ 조도/ 근접/ 미정 미정 자이로스코프 컴파스 G/ 조도/ 중력 Touch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탑재 Keyboard X X X X X X Mouth X X X X X X Battery 25Whr 4000mAh 미정 2Cell/30Whr 1530mAh 4000mAh Size/mm 243x190x13 190x120x12 193x130x9.7 234x150x15 152x78x10 191x131x15 Weight/g 680 380 400 680 218 412 Camera(F/R)/M x/x 1.3/3 3/5 VGA/3 VGA/5 x/3 자료 : SK 증권, 2010.11. - 36 -
태블릿 PC의 주요 수혜 부품 태블릿 PC 시장 성장은 디스플레이, 터치, 메모리 반도체, 2차 전지 등을 중심으로 수요 확대가 기대 - 태블릿 PC 주요 부품 : DRAM, 낸드플래시, MLCC, PCB, 무선모듈, 카메라모듈, 2 차 전지, 터치패널, 프리즘시트, PCB, FPCB, 케이스, EMI 쉴드, 칩마리스터, 안테나, DMB 모듈, 각종 센서, 카메라모듈 등 표 III-6 국내 태블릿 출시에 따른 수혜 부품 제품 내용 MLCC 고사양 MLCC 채용 디스플레이 및 부품 중소형 LCD 증가 및 향후 AMOLED 채용 기대 T-Con(Timing Controller), DDI(Display Driver IC), PMIC(Power Management IC) LCD 패널 핵심 부품 수요도 동반 증가 등 터치패널( 센서) 태블릿 PC에 터치패널 모듈이 탑재됨에 멀티 터치 구현이 용이한 정전 방식의 터치 센서, 모듈 등의 부품 수요가 증가할 전망 메모리 반도체 저전력 모바일 DRAM 및 NAND 수요 증가 2차 전지 슬림한 디자인과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리튬 폴리머 전지 수요가 증가할 전망 SSD 태블릿 PC의 내장 메모리로 SSD(Solid State Drive) 에 대한 수요 확대도 기대됨 센서 자료 : NIPA, 2010 현재 위치를 추적해주는 GPS와 기기 자체의 기울기나 움직임을 포착하고 인식하 는 자이로스코프 등의 모션 센서 등 각종 센서 - 37 -
1. 태블릿 PC의 성장과 모바일 비즈니스 생태계 변화 2. 모바일 생태계 조기 활성화를 위한 제언
IV. 맺음말 IV-1 태블릿 PC의 성장과 모바일 비즈니스 생태계 변화 태블릿 PC, 콘텐츠 소비패턴 변화를 주도하며 성장 가시화 태블릿 PC는 기존의 콘텐츠를 브라우징하고 조작하는 방식을 완전히 다른 차원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콘텐츠 소비 패턴에 일대 혁신을 유발 - 20~30 대 연령층에만 편향돼 있는 스마트폰과 달리, 태블릿 PC 는 영 유아 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수요층을 미디어 콘텐츠 소비 고객으로 편입 - 특히, 애플의 ipad 는 넷북, PMP 등 기존 IT제품과 콘텐츠 활용에서 차별적 가치를 제시하며 태블릿 PC 시장을 초기 시장을 주도 - 애플은 ipad를 통해 애플의 N-Screen(TV, PC, 휴대폰, 태블릿 PC) 을 향한 모바일 생태계를 한 단계 더 진화시킴 올해 세계 태블릿 PC 시장은 약 2,000 만 대를 기록하고, 11년 5,500 만 대, 14년 2억 8,000만 대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전망 - 태블릿 PC 는 사용의 편리성, 콘텐츠 소비에 최적화된 UI, 앱 설치에 따른 기능의 다양화 등 새로운 모바일기기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 - 태블릿 PC 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소비( 활용) 용 모바일 기기로써 단기적으로 넷북, PMP, 게임기, e-book 등의 시장을 점차 대체하고 장기적으로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계되면서 노트북 - 급격히 성장하는 태블릿 PC PC 시장 잠식도 예상 시장에서 애플이 선두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삼성, LG 등 스마트폰 업체뿐만 아니라 PC제조업체까지 시장진출을 선언 - ipad 판매량은 10년 1,350 만대, 11년에는 2,550만대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 할 전망이나 안드로이드 OS를 채택한 태블릿 PC 출시확대로 ipad의 시장 점유율은 하락할 전망( 10 년: 83% 11 년: 54%) - 39 -
콘텐츠 산업의 모바일화로 미디어 비즈니스 변화 촉발 ( 출판)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컬러 및 대화면이 큰 효과를 발휘하는 전자책 (e-book), 신문, 잡지 등 온라인 출판시장이 확대될 전망 - 가독성, 가격경쟁력, 동영상 구현, 휴대의 편리성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기존의 출판 인쇄물을 점차 대체할 전망 ( 방송) 방송사들의 태블릿 PC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방송 콘텐츠 유통 및 소비 구조 변화가 예상 - 지상파 방송, 케이블 TV, IPTV 등의 사업자들은 태블릿 PC 를 통해 방송 ( 광고) 콘텐츠 유통 판매 소비 로 이어지는 방송 산업의 가치사슬이 변화 마케팅의 중심이 웹사이트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함에 따라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혁신적 변화가 야기 - 모바일 광고는 GPS나 3G, WiFi를 통한 지역 타켓팅이 장점으로 전통적인 미디어 및 온라인 광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모델로 부상 ( 게임) 큰 화면과 높은 해상도, PC 급의 프로세서, 터치스크린, 게임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저렴한 가격 등은 게임 플랫폼 시장의 변화를 초래 - 태블릿 PC는 휴대용 게임시장뿐 아니라 PC 및 가정용 게임기시장까지도 일정 부분 잠식하며 게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 교육) 장소 시간에 관계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다양한 동영상 구현 등을 통해 교육 효율성 제고가 가능해 M-Learning을 주도 - 전자교과서, 학습지, EBS 강의 등 교육용 콘텐츠가 학교, 학원 등에서 교육용 기기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음 ( 부품) 스마트폰에 비해 크기, 용량, 활용 측면에서 보다 차별화된 기능으로 인해 관련 부품의 수혜가 기대 - 디스플레이 및 터치 패널, SSD, 각종 센서, 2차전지 등의 부품 수요 확대 - 40 -
IV-2 모바일 산업 생태계 조기 활성화를 위한 제언 ( 정부)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활성화 정책 적극 도입 추진 국내 콘텐츠 업체들이 법과 규제로 인해 모바일 비즈니스 전개에 애로를 겪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법의 개정 또는 규제를 완화/ 철폐 - 모바일 산업의 생태계 변화가 빠르고 전개되고 모바일 산업 생태계의 힘이 HW에서 SW/ 콘텐츠로 이동하고 있으며 특히 콘텐츠 소비용 대표적인 기기인 태블릿 PC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글로벌 콘텐츠 선점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 태블릿 PC 보급 확대를 통한 모바일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기 방송 신문 출판게임 교육 의료 등의 분야에서 즉시 소비 가능한 콘텐츠 생산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함 - 따라서 정부는 모바일 콘텐츠 생산 기업의 창업을 장려하고, 모바일 비즈니스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수립이 요구 기존 산업의 태블릿 PC 보급 확산 이후 본격화될 무선인터넷 트래픽 용량 부족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 - 무선인터넷 트래픽 폭증에 따른 용량 부족 문제는 태블릿 더욱 심각한 문제로 대두될 전망 PC 보급 확산 이후 -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트래픽 문제가 계속 지적되어 왔으나, 태블릿 PC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2011년부터 본격화될 전망 ipad 100aksaud 이용자가 소모하는 데이터 트래픽의 양은 3,500만 명의 iphone 이용자가 소모하는 데이터 양과 유사한 수준 - 트래픽과 관련하여 국내 통신사들의 대응 방안은 크게 1 4G 기술 조기 도입, 2 Wibro 등 대체망 활용, 3 초고속 인터넷 기반의 WiFi & Femtocell 구축 등으로 나타나고 있음 국내 통신 3 사의 매크로셀 (4G) 전략은 대부분 LTE Advanced 활용으로 거의 유사(KMI는 Wibro 활용 예정) 하나 스몰셀의 경우 SKT는 Femtocell 위주로, KT와 LG유플러스는 WiFi를 강조하여 상이한 형태로 진행 중 - 주파수 대역폭 확보 및 4G 전국망 조기 구축, 망 구축 사업의 중복 투자 회피 및 효율적 활용 등 안정적인 네트워크 망 구축과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 - 41 -
( 업계) 혁신 및 초기수용자를 표적시장으로 마케팅 역량 집중 콘텐츠 업체들은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출시함으로써 초기 시장의 크기를 확대하며 소비자 기반을 확충 - " 앱 활성화 태블릿 PC 확산 콘텐츠 산업 재편" 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모바일 앱(App) 개발, 출시확대가 필요 - 초기에는 전자책(e-Book), 교육, 게임, 미디어 등의 콘텐츠 제공을 시작으로 점차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출시 확대 추진 한편, 태블릿 PC의 경우 스마트폰 업체뿐만 아니라 PC 업체들도 초기 시장 대응을 위해 신제품 출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등 경쟁이 과열 양상 - 국내 업체들은 단기적으로 태블릿 PC 수요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 EU 등 을 표적시장으로 삼아 마케팅을 집중하고 브랜드 파워를 강화 - 해외 통신사와의 전략적 협력 강화, 빠른 제품 출시, 가격 및 품질 경쟁력 확보, 주요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된 기능 탑재 등을 통해 차별화된 포지셔닝 추진 - 42 -
IT Insight 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책기획단 산업분석팀에서 수행하는 및 동향분석 사업 결과의 일부로 산출된 것입니다. IT통계조사 사업 책임자 : 과제 책임자 : 참여 연구원 : 이효은 홍승표 강회일, 이재환, 변화성, 조성선, 김정환, 어윤봉, 김용균, 이성휘, 정해식, 유영신, 이승민, 김현중, 김학훈, 박혜영 본 자료의 내용을 전재할 수 없으며, 바랍니다. 인용할 경우 그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 주시기 - 정책기획단 산업분석팀 대전광역시 유성구 화암동 58-4 번지 전화 : (042) 710-1110, 팩스 : (042) 710-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