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ICT 올림픽 편집위원 : 박 광 로 ((재)기가코리아사업단) 실시간 측위 시스템(RTLS) 및 스포츠 트래킹 기술 신필순, 권종만, 신현실, 김기일 (주)이도링크 요 약 Real Time Location System(RTLS)는 실시간으로 사물의 위치 정보 측위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 한다. RTLS 시스템은 물류, 헬스케어, 생산 시설 등 사물인터 넷(IoT, Internet of Things)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 고 있다. 최근에는 경마, 미식축구 및 발레 등 여러 스포츠 종 목에 도입하고자 하는 시도가 늘고 있어 동계올림픽의 각 종목 을 위한 훈련, 분석, 서비스 등에의 적용을 위한 개발을 적극적 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통상적으로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RTLS)은 근거리 및 실내와 같은 제한된 공간에서의 위치 확인 및 위치 추적 시스템을 통칭하고, 이동통신망 기반의 위치기반 서비스(LBS) 처럼 사람 또는 사물의 위치를 확인하지만 주로 제한된 공간에 활용되므로 실내위치 추적 서비스(IPS: Indoor Positioning System) 라고 불리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RTLS의 기술과 이를 스포츠에 접목하기 위한 사례를 중심으로 그 동향을 분석한다. Ⅰ. 서 론 최근에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측위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 이 등장함에 따라 IPS와 RTLS를 구분 짓고자 하는 시도가 있 다. 시장분석기관인 IDTechEx에서는 IPS는 휴대폰 기반의 기 술을 활용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서비스를 하는 반면, RTLS는 폐쇄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이 매우 큰 차이점 이라고 구분하고 있으며, 주요 플레이어도 IPS의 경우 모바일 기기 생산자 또는 지도 기반의 사업자인 반면, RTLS는 HP와 IBM과 같은 시스템 공급자인 것으로 구분 짓고 있다. Marketsandmarkets, Frost&Sullivan 등 많은 시장 분석 기 관의 RTLS 사업 분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이 여러 영역의 사 업 분야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그 사업 분야가 확대될 것으로 전 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 IPS와 RTLS의 구분 표 1. RTLS 적용이 필요한 산업영역 및 적용 분야 산업영역 적용 분야 의료 / 자산 관리, 직원 안전, 약품관리, 환자의 안전 및 재고 관리 헬스케어 산업 / 제조 보안 / 안전 스포츠 / 레저 소매업 국방 농 / 축 산업 물류 / 운송 부품 및 장비 추적, 재고 관리, 직원 안전 및 보안 광산, 석유/가스 산업 등 위험한 환경에서의 직원, 환자 등 을 추적 운동 선수의 위치 추적, 운동장에서의 랩타임, 장비 안전 재고 추적 및 관리 군사인력 및 컨테이너, 무기와 같은 장비의 위치 추적 가축의 위치 추적 및 농산물 재고 관리 우편 / 배송 추적, 컨테이너 / 재고 추적 및 관리 교육 / 연구기관/교육기관, 교도소 등의 인력에 대한 위치 추적 및 교정시설 관리 환경센싱 / 관제 온도센서,압력센서 등과 같은 센서를 활용한 자산 추적 및 관리 FEBRUARY 2015 13
이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RTLS 기술은 2020 에 43.7억 달려의 시장규모로 연평균 20.7%의 성장률을 가질 것이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연평균 23%의 고속 성 장을 할 것으로 시장조사 기관인 Allied Market 예측하고 있으 므로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창조경제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기술 분야라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IPS와 RTLS를 구분하지 않고 RTLS기술 범주로 간주하며, 2장에서 국내외 선도기업들과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 고 있는 기업들의 RTLS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3장에서 는 스포츠 트래킹에 대한 기술동향을 살펴본다. Ⅱ. RTLS 기술 동향 RTLS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 여러 가지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 으나,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무선기기의 무선신호, 센서를 이용한 방법 그리고 블루투스를 이용한 기술로 크게 3가지 범 주로 구분 될 수 있다. 무선기기의 무선신호를 이용한 방법 : 기지국, WiFi네트워 크 또는 다른 무선 기기로부터의 무선신호를 이용하는 방법(적 용 기술에 따라 정확도 차이가 큼) 센서를 이용한 방법 : 스마트폰에 내장된 센서를 이용하여 방향 및 이동거리를 추적하는 방법(주로 무선기기의 무선신호 를 이용하는 방법을 보완하는 용도로 사용) 블루투스를 이용한 방법 : BLE4.0 기반의 넓은 영역에서 비콘(Beacon)을 이용하는 방법(i-Beacon이 대표적이며 근접 (Proximity)측정을 이용한 서비스에 주로 활용됨) 상기 기술 이외에도 지자기, 관성, 압력 등의 센서를 이용하 는 방법과 디바이스의 카메라를 이용하거나 빛을 변조하여 위 치 정보를 빛으로 전송하는 방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 본 2장에서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사업자, 스마트 단말기 공급 사, 칩 생산업체, 네트워크 장비 공급사 및 정밀측위 기술 업체 동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1. 모바일 소프트웨어 사업자 가. 구글(Google) 2011년 11월 구글의 모바일 지도에 실내 위치 측위 기능을 추 가한다고 발표 했으며, 주로 기지국이나 wifi 핫스팟 기술을 이 용하고 최근 센서를 추가하여 기능을 보완한 핑거프린트 방식 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실내 측위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센 서 퓨전(Sensor fusion), 여러 방법의 융합 및 자체 개발한 피 그림 2 구글의 동선기반 지도 갱신 측위기술 어투피어(peer to peer)방법 등을 연구하고 있다. 특이할 점은 사용자의 동선 기록을 기반으로 실내 지도를 갱 신하는 특허를 취득했고, 본 특허는 실내 배치가 주기적으로 변 경되는 장소에 유용한 특허라 할 수 있다. 나. 애플(Apple) 애플은 오랜 기간 동안 실내 측위에 대하여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고, 더욱이 스카이훅 와이어리스 (Skyhook Wireless)와의 동맹을 맺었으나 2010년 결별하였다. 하지만 ibeacon, 엑세스포인트 위치 예측, 신호 핑거 프린팅 방 식 등을 기반으로 한 측위 특허를 볼 때 오랜 시간 연구한 것으 로 파악된다. 특히, 2013년 WiFi 핑거프린팅과 센서퓨전방식을 전체적으로 통합한 기술을 가진 실내측위 분야 스타트업 회사 인 WiFiSLAM을 인수하였고 같은 해에 ibeacon을 소개하였다. WiFiSLAM은 핑거프린팅 방식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많 은 투자를 하였으며, 현재의 위치 정보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 라 위치의 시퀀스에 따른 신호 세기를 매칭시키는 방식으로 위 치를 파악하는 방식을 개발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로 타 시스템 과 달리 신호세기 데이터베이스에서 훨씬 적은 데이터만을 사 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나타나게 되었다. 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에 많은 실내 측위 연구 프로젝트를 수 행하였고, 무선신호 삼각측량, 핑거프린팅, 디바이스의 네트워 크 트래킹 등 넓은 영역에 걸쳐 주요한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센서퓨전을 통한 모션 센싱에 대해 연구 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칩 생산자와의 파트너 쉽 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고 판단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 근 들어 보편화된 핑거프린팅을 이용한 측위(Positioning by generalized finger printing) 라고 부르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 는데, 이는 현재 무선 신호를 핑거프린팅 자체의 세트 뿐만 아 니라 핑거프린트 간의 신호세기를 선형 또는 비선형적 변화를 14 정보와 통신
예상하여 핑거프린팅 간의 영역과도 매치 시키는데 사용되는 수학적 접근 방법이다. 이 분야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의 특허 활동을 감안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지속적으로 이러한 분야에 연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Path progression matching 으로 불리는 실내 측위 예측 정교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진 행하였던 예측된 위치 경로에 대한 데이터를 디바이스가 수집 하고, 그 경로를 현재 사용자가 있는 위치를 정교화 하는데 사 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네트워크 계위(Network-level)측위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사이트 전반에 걸쳐 설치된 디바 이스가 사이트 내 디바이스로 부터의 신호를 탐지하여, 네트워 크 노드간의 상대적인 디바이스의 위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삼성은 상기 특허 외에도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의 실내측위 방법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초기에 알려진 위치(예; 출입문)로 부터의 모션 트래킹 방법 실내 측위를 위해 모션 센싱을 보정하는 방법 무선 신호와 모션 센서의 결합을 기반으로 한 방법 실내 측위 오차를 보상하는 방법 CSR의 기술을 라이선스하는 방법으로서, 신호 및 센서 기 반 측위 기술을 포함한 기술 인근 디바이스와의 통신을 이용한 측위 방법 LED 전등을 이용한 측위방법 그림 4. 삼성의 실내측위 오차를 보상하는 방법 나. 모토로라(Motorola) 그림 3. 마이크로소프트 네트워크 계위 측위방법 연구 분야 중 특이한 사항으로는 FM라디오 신호의 신호세기 를 기반으로 휴대기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했 었고, 이는 다른 방법과 비교하여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다른 위 치 정보가 없는 환경에서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외에 오디오 신호나 무선 비콘을 활용하는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2. 스마트 단말기 공급사 가. 삼성(SAMSUNG) 삼성은 WiFi나 타 무선 신호를 이용한 삼각 측량, GPS로부터 획득한 초기 위치로부터 움직임 측정을 통한 측위 등 매우 넓고 다양한 분야에서 실내 측위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여러 방법을 조합한 등록 특허 및 특허 출원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의 연구 방법은 무선 엑세스포인트 위치를 활용한 삼각측 량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서,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유사하다. 삼성은 이러한 방식을 실내측위나 GPS가 불가능한 지역의 옥외 측위에 사용하고자 하고 있다. 모토로라는 실내측위에 대하여 초기부터 많은 연구를 수행하였 으나 상업화는 하지 못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후속의 연구와 특허는 특히 센서 퓨전분야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었다. WiFi 신호와 타 모바일 디바이스의 신호를 이용한 측위 방법 관성 항법(Inertial Navigation)을 이용하는 방법 : 가속도 계, 자이로스코프, 나침반 등을 이용 조명으로부터의 신호를 이용한 측위 방법 : 이와 관계된 특허는 삼성과 소니 에릭슨에서 볼 수 있으며 ByteLight에 의해 상업화 됨 그림 5. 모토로라의 BT기반 실내측위 방식 FEBRUARY 2015 15
모토롤라는 2004년도에 블루투스 신호 기반의 실내 측위 방 식에 대해 특허를 받았고 이는 모바일 기기의 프로세싱 부하를 최소화 하는 것으로서 신호세기를 이용하지 않고 네트워크 응 답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이 특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다. 소니에릭슨(Sony Ericsson) 소니에릭슨은 GPS 신호를 실내에 재전송하는 방식의 실내 측 위 방식의 특허를 획득하였다. 특별히 인근 디바이스로부터의 무선 신호 특성을 분석함으로 써 모바일 기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한 특허를 획득 하 였고 이는 향후 댁내의 전자기기가 무선 부품을 가질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 연구의 결과라고 파악 된다. 그림 6. 소니에릭슨 인근 디바이스 기반 실내측위 방법 소니에릭슨도 비콘을 이용한 측위 방법에 대하여 특허를 가 지고 있으며, 특이할 만한 사항으로는 특정 영역에 모바일 디 바이스가 진입하였을 때 지도 정보를 전송해 주는 Blip access point 를 활용하는 방법과 비콘이 여러 단계로 송신 출력 레벨 을 조정하여 송신함으로써 거리 예측을 좀 더 정밀하게 하는 방 법을 들 수 있다. 또한 레이크 수신기(Rake Receiver) 기반의 측위 방식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였으며 이는 신호기반 측위 방 식에 레이크 수신기를 개념을 초기에 유일하게 사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소니에릭슨 역시 이전의 모토롤라나 삼성과 같이 조명을 이용한 측위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다. 라. 림(RIM) 회사의 이름 Research In Motion(RIM)에서 알 수 있듯이, WiFi 핫스팟과 기지국 안테나로부터의 신호를 분석하여 실내 측위를 하는 분야에서 많은 성숙한 연구를 하였으며 특히, 이 들의 연구는 여러 방식을 융합하고 WiFi 신호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한 단계 진보된 연구를 하였다. WiFi 신호 를 이용한 트래킹에 확률을 도입한 것으로서 하나의 지점을 계 산하는 것이 아니라 동선 벡터(Vector of movement)를 적용한 특허를 취득하였다. 3. 칩 생산 업체 가. 퀄컴(Qualcomm) 퀄컴의 IZAT 기술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통합한 칩으로서 실 내/외 측위를 가능케 하며 실내 측위는 삼각측량, 핑거프린팅 및 센서 퓨전 방식을 지원한다. 퀄컴의 Gimbal 시스템은 BLE 비콘과 클라우드 기반의 소 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소매점(Retail)이나 기타 상점 관련 사업 부분에서의 근접(Proximity) 서비스를 지원 하며, 근접 감지 (Proximity detection)와 Geofencing기능과 더불어 디바이스 가 특정 지역을 진입 또는 진출할 때 콘텐츠 프로파일링을 제공 하여 커스터마이징된 콘텐츠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한다. 퀄컴은 실내 측위 뿐만 아니라, 실내 네비게이션, 실내 위치 기반 탐색 및 상품추천(Recommendation)을 포함한 최종고객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기반, 디바이스 기반 위치를 비롯하여 펨토셀 기반의 측위시스템에 대한 연구 를 하고 있다. 퀄컴은 시스코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시스코 엑세스포인트는 IZAT 기반의 디바이스와 연동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IZAT는 퀄컴이 BLE분아에 제품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BLE신호 를 측위에 사용하지 않고 있다. 반대로 퀄컴의 Gimbal 비콘은 BLE를 사용하고 있으며, 퀄컴은 Gimbal이 아닌 어플리케이션 이 Gimbal 비콘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암호화 하였으나 이는 애 플의 ibeacon 규격을 통해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지난 2010년 퀄컴의 기술이사의 발표에 따르면, RTLS가 효 율적이고 실용적이기 위해서는 결론적으로 모든 방식이 결합되 어야 하며 이는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이 퀄컴의 연구 방법이 될 것이 분명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었다고 할 수 있다. 나. 브로드컴(Broadcom) GPS, WiFi, 블루투스 및 센서퓨전기반의 모션센싱으로부터 의 데이터를 결합하여 복합적인 위치를 계산하는 기술 이며, 브 로드컴은 CPU와 축전지의 부하를 줄이고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는 칩을 제공한다. GPS와 GNSS 지원을 하고 기지국과 WiFi 신호의 삼각측량 과 온보드 센서의 움직임 트래킹을 지원하는 칩을 소개 하였고, 이와 더불어 NFC, 블루투스 등의 무선 신호로부터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동사의 특허는 위치 결정에 있 어서 다수의 무선 신호를 사용한다는데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 으로 파악된다. 16 정보와 통신
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위치와 더불어 당 특허는 약 간의 오류를 완화시키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모토롤라(Motorola)솔루션은 파트너사인 RTX를 활용하여 공 급하고 있으며 RTX Technology는 센서퓨젼, 신호세기 분석 및 Map constraints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모토롤라는 WiFi 수신신호 세기에 기반한 측위 방식을 사용하며 위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데이터의 도착시간(Time of Arrival)을 사용하 는 연구를 하고 있다. 5. 정밀 측위 기술 업체 그림 7. 브로드컴 센서퓨전기반 복합위치 계산 측위 방안 다. CSR과 ST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 CSR의 SiRFstarV 칩 구조와 SIRFusion 플렛폼은 온보드 센 서를 이용하여 발생되는 퓨전 신호를 분석한 모션센싱 정보를 이용하는 것으로서 GPS가 가능한 지역에서는 GPS 정보를 함 께 통합하는 것으로서 온보드 센서는 가속도계, 나참반, 자이로 스코프 및 기압계를 포함하며, 본 칩은 WiFi 삼각측량 기술도 함께 집적하였고 이에 따라 5~10미터의 측위 정확도 제공이 가 능하다고 한다. ST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는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지 자계 및 압력센서를 통합함으로써 STM 칩을 이용하여 디바이스 의 위치를 안정적으로 근사치로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4. 네트워크 장비 공급사 네트워크 장비 공급사는 직접적으로 위치관련 서비스를 제공 하지 않고 네트워크의 위치에 기반한 위치 서비스 제공 파트너 와 파트너를 맺고 있다. 시스코(Cisco)는 위치관련 서비스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수행 하였으며 2012년 ThinkSmart라는 분석회사를 합병하였다. 퀄 컴과 시스코는 실내 측위분야 협력을 위해 퀄컴의 IZAT과 시스 코의 Connected Mobile Experience 플렛폼을 결합하였다. 아루바(Aruba)의 측위 시스템은 수신신호 세기와 도착한 데 이터의 시간 지연(Time Delay)을 이용하고 있으며, 아루바의 고성능 엑세스포인트는 지향성안테나를 사용하여 좀더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2013년 아루바는 Meridian을 합병하였 다. Meridian은 스타트업 회사로서 아루바의 Wifi네트워크를 포함하여 상위 네트워크 장비를 이용한 위치 서비스를 개발하 는 회사이다. 아루바는 디바이스부터 수신된 수신 신호세기 데 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바이스 위치를 확인하고 추적하는 방법 미국의 Zebra Technologies는 UWB와 RFID 기술 기반의 측 위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UWB기술을 이용한 제품은 위치 정확도 30cm이내, 가시거리에서는 200미터의 거리를 지원한 다. RFID기반의 제품은 위치 정확도 1미터 이내 1,750미터 거 리를 지원한다. 프랑스의 BlinkSight의 칩은 UWB 임펄스 기술을 사용하여 정밀한 측위가 가능하고 저전력 소모와 간섭에 강하다는 장점 을 가지고 있다. 동사는 물류 및 창고의 프로세스 개선에 포커 스를 맞추고 있다. BlickSight의 칩은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2-way 프로토콜 : 비콘과 태그는 2-way back-and Forth 프로토콜을 사용.비콘은 네트워크와 연결될 필요가 없으므 로 산업영역에서는 장점으로 작용. 태그는 WiFi 와 연결. 1-way 프로토콜 : 태그의 배터리 소모량이 적어지는 장 점. 비콘이 네트워크와 연결. 호주의 Catapult는 GPS기반의 태그를 기반으로 무선 비콘 방식을 활용하여 좀더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 경기장 내에 무선 비콘인 Anchor node를 설치하고 Time of Flight(ToF)와 삼각 측량법을 사용하여 선수나 공에 부착된 태그의 위치를 실시간 추적한다. 태그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관성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15~20Cm의 2차원 정확도를 제공한다. 노르웨이의 Sonitor는 헬스케어 산업 분야에 특화된 실내측 위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벽면에 부착된 비콘을 이용하 여 의사, 간호사, 환자 및 주요 기자재의 위치를 추적하는데 사 용하고 있다. 동 시스템은 자체 개발된 고성능 초음파 기술과, WiFi와 RFID의 결합으로 증강된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동사 의 초음파 기술을 활용하여 32Cm의 측위 정확도와 밀리 초 (mili-second)의 Latency를 제공함으로써 빠르게 측위를 할 수 있다. 미국의 Pulse Location System(USA)는 UWB 기술을 사용 FEBRUARY 2015 17
하며 사람과 자산의 위치를 추적하는 목적으로 주로 쓰이고 있 다. 소매점, 생산설비 헬스케어 및 병원과 같은 산업 또는 엔터 프라이즈 응용분야를 타켓팅 하고 있다 영국의 UbiSense는 UWB 기반 기술을 사용하며 150 미터 거 리를 지원한다. 특히 Angle of Arrival(AoA)기술을 적용하여 측위의 정확도롤 높이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의 Q-Track은 Near-Field Electro Magnetic Ranging (NFER)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30~90 Cm의 정확도와 20~45미터의 거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호주의 Locata(Australia)은 GPS와 유사한 신호를 공용 주파수를 이용해 송신하는 무선 비콘을 사용하며 수신기는 이러한 신 호를 수신하고 위치를 계산한다. 동사의 혁신적인 부분은 피 코 초(pico-second) 단위의 무선 송신 기기간의 타이밍 동 기화라고 할 수 있다. 독일의 NanoTron은 Chirp Spread Spectrum(CSS) 방식을 사용하며 위치 정확도 에러가 1미터 미 만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기타 WiFi와 RFID기술을 활용하여 물류와 생산분야에 솔루 션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서는 Ekahau, Awarepoint PICNIC solutions 등이 있다. 국내의 경우 이도링크는 IoT 및 RTLS 관련 수십 건의 등록특 허를 보유하고 보안, 생산, 안전, 물류,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Anchor node가 수 십개 이상인 경우 끊김없는(Seamless) 위치 추적이 가능하도록 하는 특허를 출원 하고 스포츠 트래킹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송하고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경주로에 무선 장비를 설치하여 경주마의 위 치 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주 기록 및 3D/3D 영상을 웹 및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 중이며, 경기 중에는 키프레임 방 식으로 실시간 경주마의 위치 및 순위를 표시하여 관람객에게 서비스 하고 있다. 그림 8. 미국 경마장 스포츠트랙킹 서비스 화면 경마장에 적용된 스포츠트랙킹은 경주순위, 개체별 경주기록 (전체, 구간, 조교) 속도(평균, 최고)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 및 정 보서비스, 위치정보 기반 다양한 각도의 경주전개 애니메이션 영상을 실시간으로 생성, 경주마 훈련 및 분석내용 생성 등을 목 적으로 한다. 한편, 국내에서도 해외의 경주마 트래킹 시스템을 국산화하고, 고도화하기 위한 개발 시도가 진행 중에 있다. Ⅲ. 스포츠 트랙킹 (Sports Tracking) 기술 최근 들어 국내외에서 RTLS를 이용한 스포츠 트래킹에 대한 관심과 실제 스포츠에 활용되는 사례가 생기고 있다. 스포츠 트래킹을 위해서는 타 응용분야에 비해 측위의 정확도 가 높아야 하며, 측위된 데이터를 사용자가 인식하기 편리하도 록 2D/3D 기술과 방송 기술이 접목되어야 한다. 본 장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스포츠 트래킹에 대한 동향 분석을 통해 향 후 동계올림픽에 적용 가능한 모델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1. 경마 미국 Trackus 1997년 스포츠용 트래킹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 로, 2006년 Woodbine 경마장에서 실황방송에 첫 적용하여 현 재 미국, 캐나다, 프랑스, 터키 등 다수의 국가 경마장에 보급하 고 있으며 30 센티미터의 정확도와 초당 30회의 위치 정보 전 그림 9. 경마장 스포츠트랙킹 서비스 예시 실시간 방송용 3D 경주마 시뮬레이터는 UWB RTLS 시스템으 로 실시간 측위된 위치정보를 시뮬레이터에 적용하여 실제 카메 라로 연출할 수 없는 영상을 가상의 카메라로 생성한다. 또한 실 시간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경주마의 개체별 경주기록(전체기록, 구간기록, 속도 등)을 분석할 수 있고, 키프레임을 통해 순위정 보를 동적으로 생성하여 실시간 방송으로 송출할 수 있다. 18 정보와 통신
주제 실시간 측위 시스템(RTLS) 및 스포츠 트래킹 기술 3. 발레 스페인 디자이너 Ledia Trubat은 휴대전화의 화면에 댄서의 움직임을 전송하는 어플리케이션과 연결된 전자 발레리나 슈즈 E-Traces를 개발했다. E-Traces는 발레리나들이 신는 토슈 즈의 앞면과 바닥, 발목을 감싸는 스트랩에 마이크로 컨트롤러 릴리패드 아두이노 칩을 부착해 댄서의 움직임을 추상적인 그 림으로 제공한다. 그림 10. 경마장 스포츠트랙킹 시스템 구성 예시 영상재생기능은 특정마의 경주분석과 지난경기를 위치정보 데이터만으로 다시보기 할 수 있어서 인터넷, 모바일 등에 3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 미식축구 미국 내셔널 풋볼리그(NFL)에서는 실시간으로 선수들의 위 치를 추적하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으며, 총 17개 구장 에 RTLS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어깨 패드 내에 RFID 송신기 를 내장하고 수신기를 통해 경기 진행 중 실시간으로 위치를 정 밀하게 파악하는 시스템으로서 해당 위치 정보는 위치, 속도 및 거리에 대한 통계정보를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그림 12. E-Trace 서비스 및 실물 사진 릴리패드 아두이노는 착용 가능한 전자 직물을 위해 설계된 마 이크로 컨트롤러 보드다. 전원 공급 장치, 센서, 기계 작동 장치 등을 한번에 천에 부착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통합된 기록 장 치로써의 아두이노 칩을 장치한 신발로 춤을 캡쳐하고 추상적인 디지털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자가 앱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4. 아이스하키 아이스하키 팀의 과학적인 훈련을 위해 선수의 위치, 이동 거 리, 심박동수, 호흡량, G-force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선수와 코치에게 제공함으로써 과학적인 훈련과 선수별 능력 분석이 가능한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그림 11. 미국 NFL 스포츠 트랙킹 서비스 화면 실시간 선수 정보를 통해 팀 관계자는 선수 개인의 능력을 정 밀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실시간 텔레메트리 데이터를 이용하 여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공격 및 수비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더욱이, 주어진 환경에서 어떤 선수가 보다 나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결정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게 되었다. 그림 13. RTLS가 적용된 아이스하키 훈련 정보 표시 예시 FEBRUARY 2015 19
5. 기타 스포츠 트래킹 모터 스포츠에서 관계자(PIt Crew)와 지원 장비의 위치, 속도 및 방향(예, 렌치의 회전수)을 정밀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축 구에서는 선수의 위치, 속도, 거리 및 심박수 정보를 실시간으 로 측정함으로써 훈련 분석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하는 등 기타 여러 종목에 적용이 가능하다. 그림 14. 모터 스포츠 및 축구 2. 중/장거리 실외 경기 루지, 봅슬레이, 스켈레톤, 알파인 스키, 프리스타일 스키, 스 노우보드와 같이 스피디하고 경기 거리가 상대적으로 큰 종목 의 경우에는 현재 특정 지점을 지나칠 때의 시간만을 중계해주 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중계 화면에 키프레임 방식을 이용하여 선수의 실시간 현재 위치 및 속도 정보를 표시함으로써 보다 생 생한 중계가 가능하도록 서비스 구성이 필요하다. 중계 영상에 3차원 그래픽을 이용하여 보다 실감나는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특히, 크로스컨트리, 바이애슬론, 노르딕복합과 같이 장거리 구간의 경기에는 선수간의 거리 격차가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선두그룹이 아닌 자국 선수 및 경쟁 선수의 순위 및 속도에 대 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 된다. Ⅳ. 동계 올림픽 종목에 적용 가능 서비스 유형 동계올림픽에 스포츠 트래킹 서비스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RTLS 기술과 더불어 센서 퓨전 방식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방 식을 사용함으로써 각 종목별 평가 요소 및 관람자, 시청자를 위한 서비스 내용을 상이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1. 피겨 스케이팅 선수의 실시간 위치, 속도 및 이동거리 정보를 제공하고, 회 전 수 및 점프 시의 체공 높이 및 도약 거리 등 2차원/3차원 경 기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선수의 경기 전반에 걸친 궤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적인 분석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경 기 완료 후 3D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재생이 가능하도록 하여 경기 후에도 흥미를 유발토록 유도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RTLS 기술과 함께 센서퓨젼 기술이 접목된 하 이브리드 형태가 되어야 하며 정확도 또한 더욱 개선해야 할 필 요가 있다. 그림 16. 봅슬레이에 스포츠 트랙킹을 접목한 예상 서비스안 그림 15. 피겨스케에팅에 스포츠 트랙킹을 접목한 예상 서비스안 그림 17. 알파인스키에 스포츠 트랙킹을 접목한 예상 서비스안 20 정보와 통신
그림 18. 바이애슬론에 스포츠 트랙킹을 접목한 예상 서비스안 3. 스키 점프 실시간 중계 화면에 키프레임 방식을 이용하여 선수의 현재 위치 및 속도 정보를 표시하여 보다 생생한 중계가 가능하도록 서비스 구성 필요하다. 특히, 본 종목에서는 실시간 고도, 점프 대로부터의 거리, 체공 시간 측정을 통해 과학적인 데이터를 실 시간으로 제공하여 채점의 정량화에 대한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림 20. 쇼프트랙에 스포츠 트랙킹을 접목한 예상 서비스안 선수의 이동거리를 누적 데이터로 실시간으로 보여 줄 필요성 이 있다. 훈련 시에 수집/분석된 정보를 기반으로 전술과 전략 수립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후에는 2D/3D로 가공된 재방송을 볼 수 있는 콘텐츠 제공이 필요하다. 그림 19. 스키점프에 스포츠 트랙킹을 접목한 예상 서비스안 4. 실내 경기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트와 같은 실내 경기에도 현재 특정 지점을 지나칠 때의 시간만을 중계해주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중계 화면에 키프레임 방식을 이용하여 실시간 선수의 현재 위 치 및 속도 정보를 표시하여, 보다 생생한 중계가 가능하도록 서비스 구성이 필요하며, 중계 영상에 3차원 그래픽을 이용하 여 보다 실감나는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출발점에서부터 도착점까지 스케이트를 지치는 횟수나 선수별 코너링 기술 평가를 위한 코너링 구간 진입 속도, 진입 각도 등의 파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된다. 또한 단체 경기에 서의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데이 터의 수집 및 분석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아이스하키 종목에서는 실시간 중계 화면에 키프레임 방식을 이용하여 선수의 현재 위치 및 속도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그림 21. 아이스하키에 스포츠 트랙킹을 접목한 예상 서비스안 Ⅴ. 결 론 RTLS 기술은 미래사회의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위해 어디에 서나 고정밀 위치추적 및 정보 지원이 가능한 스마트 실시간 위 치 추적 시스템으로서 물류, 스마트 팩토리, 헬스케어, 안전, 보 안 등 그 응용분야가 매우 다양하기에 정부에서도 대한민국 산 업 기술 혁신 비전 2020에서 애니웨어 RTLS 분야로 2020년 시장점유율 20% 및 세계 Top5 기업 2개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해외의 스포츠 트래킹 사례에서 보았듯이 스포츠 트래킹은 실 FEBRUARY 2015 21
시간 방송과 융합되어야 한다. 관객과 시청자를 위한 다양한 콘 텐츠 제공을 위하여 2D/3D 기술과도 접목되어야 하며 이를 통 해 사용자에게 보다 현실감이 넘치고 과학적인 분석 정보가 담 긴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다. 스포츠 관계자에게는 실시간 정량 적인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적인 훈련을 가능케 하고, 정 성적인 채점으로 인한 논란의 소지가 있었던 부분을 정량적으 로 수치화하여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도가 필요 하겠다고 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이 본고에서는 기가미디어급 환경에서의 Tele- Experi ence 실감 미디어 콘텐츠의 하나로서 RTLS 기술, 특히 스포츠 트래킹의 동향 및 동계 올림픽에 적용 가능한 서비스 유 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스포츠 트래킹의 경우 타 분야에 비해 보다 정확한 실시간 위 치파악이 필요하며 추적주기 또한 빨라야 하므로 그 기술적 난 이도가 타 RTLS 응용분야 보다 높고 데이터의 양이 많으므 로 데이터의 전송, 분석 및 표현을 위한 기술과 함께 개발되어 야 한다. 또한, 경쟁력 있는 기술 확보 및 상품화를 위해서는 RTLS 기술뿐만 아니라 센서퓨전 방식 등 여러 가지 기술이 함 께 융합되어야 하며, 동계 올림픽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여러 스포츠 분야에 적용을 위하여 다양한 기술 및 콘텐츠 제공을 위 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범부처 Giga KOREA 사업'의 일 환으로 수행하였음. [GK13P0100, Giga Media 기반 Teleexperience 서비스 SW플랫폼 기술 개발] 참 고 문 헌 [1] 대한민국 산업 기술 혁신 비전 2020(2010.11) [2] Allied market research Real Time Locating System(RTLS, RFID Bluetooth, Wi-Fi, UWB, GPs, IR, NFER, Zigbee and Emerging Technologies) and application market (Dec. 2013) [3] Seeking Sustainable Growth:Understanding the value real-time visibility technology brings to business and people(20 Sep 2013 ; Frost&Sullivan) [4] Marketsandmarkets Global RTLS Market by product, Technology, Application, Industry vertical & Geography(2013-2020) 2014.1 [5] IDTechEx report "Mobile Phone Indoor Positioning Systems (IPS) and Real Time Locating Systems (RTLS) 2014-2024" [6]http://www.forbes.com/sites/jasonbelzer/2014/07/31/ nfl-partners-with-zebra-technologies-toprovide-next-generation-player-tracking/ [7] http://trendinsight.biz/archives/37629 [8] http://www.freepatentsonline.com/y2014/0040175. [9] http://www.freepatentsonline.com/y2012/0129546. [10] http://www.freepatentsonline.com/8155662. [11] http://research.microsoft.com/pubs/163038/ sys029fp-chen.pdf [12] http://www.freepatentsonline.com/y2012/0322459. [13]http://www.freepatentsonline.com/y2011/0176803. [14]http://www.freepatentsonline.com/y2013/0058660. [15] http://www.freepatentsonline.com/6819286. [16]http://www.freepatentsonline.com/6865347. [17] http://www.freepatentsonline.com/7653400.pdf [18] http://www.freepatentsonline.com/20130039391.pdf [19]http://www.qualcomm.com/media/ releases/2012/11/15/qualcomm-atheros-and-ciscoannounce-indoor-location-technology [20]http://www.techweekeurope.co.uk/workspace/ csr-promises-indoor-navigation-with-newchip-44622 [21] http://www.freepatentsonline.com/20100303047.pdf [22]http://www.cisco.com/c/en/us/td/docs/solutions/ Enterprise/Mobility/WiFiLBS-DG/wifich2. [23] http://www.nanotron.com/en/pr_find.php [24] http://www.q-track.com/index.php/locationinnovation/nfer [25]http://www.zebra.com/us/en/solutions/locationsolutions/location-solutions-overview. [26] http://www.catapultsports.com/system/indoor/ [27] http://www.sonitor.com/products-sonitor-sense. 22 정보와 통신
[28] http://www.locatacorp.com/ [29] http://www.ubisense.net/en/rtls-solutions/ products. 신 필 순 약 력 1998년 충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사 2000년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석사 2002년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박사 2002년~2005년 RPA Networks 연구소 차장 2005년~ 2009년 한국 알카텔-루슨트 수석연구원(부장) 2009년~2012년 아이리얼(주) 상무이사 2012년~현재 (주)이도링크 대표이사 관심분야: IoT, RTLS, 홈 네트워크, USN, RFID, UWB 솔루션 권 종 만 1991년 KAIST 전기 및 전자과 학사 2011년 부산대학교 기술사업정책과 석사 1994년~1999년 SK텔레콤 대리 1999년~2007년 한국알카텔루슨트 팀장 2007년~2008년 스타패스테크 이사 2008년~2012년 아이리얼(주) 부사장 2012년~현재 이도링크 대표이사 관심분야: IoT, RTLS, 홈 네트워크, USN, RFID, UWB 솔루션 신 현 실 2003년 동서대학교 컴퓨터 공학사 2005년 동서대학교 컴퓨터네트워크 공학석사 2008년 동서대학교 유비쿼터스IT 공학박사 2006년~2009년 선우정보기술 부설연구소 과장 2012년~2013년 아이리얼 부설연구소 과장 2013년~현재 이도링크 사업운영본부 차장 관심분야: VR, 3D시뮬레이터, 인터렉티브 미디어 김 기 일 2006년 대구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공학사 2008년 동서대학교 디자인&IT 전문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공학석사 2008년~2010년 게임스튜디오 펀에이드 대표 2009년~ 2010년 (사)한국게임개발자협회 게임개발 멘토 2010년~ 2011년 (주)에이치앤소프트 콘텐츠개발 PD 2011년~ 2013년 아이리얼(주) 기획홍보실 기획팀장 2013년~현재 (주)이도링크 마케팅본부 차장 관심분야: 실감체험/RTLS/게임콘텐츠/ FEBRUARY 2015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