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or Relations 2010
디지탈아리아는 임베디드 그래픽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벤처기업입니다.
Disclaimer 본 자료에 포함된 경영실적 및 재무성과와 관련한 모든 정 보는 한국의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본사기준으로 작성되었습 니다. 본 자료는 미래에 대한 "예측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가 아닌 미래의 사건과 관계된 것으로 회사의 향 후 예상되는 경영현황 및 재무실적을 의미하고, 표현상으로 는 '예상', '전망', '계획', '기대', (E) 등과 같은 단어를 포함 합니다. 위 "예측정보"는 향후 경영환경의 변화 등에 따라 영향을 받 으며, 본질적으로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는 바, 이러한 불 확실성으로 인하여 실제 미래실적은 "예측정보"에 기재되거 나 암시된 내용과 중대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전망은 현재의 시장상황과 회사의 경영방향 등을 고려한 것으로서 향후 시장환경의 변화와 전략수정 등에 따 라 달라질 수 있음을 양지 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입증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1_ 스마트폰 산업 지각변동의 동인과 시사점 02_ 한국 휴대폰 산업의 명암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1. 스마트폰 산업 지각변동의 동인과 시사점 모바일 SW, GUI 원천기술 보유기업의 글로벌 역량 증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한 SW의 차별화 GUI (Graphic User Interface)가 핵심 GUI 중요성은 다양한 전자기기로 빠르게 확산 중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SW 오픈 마켓 수평적 비즈니스 환경으로의 개선 05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2. 한국 휴대폰 산업의 명암 한국 휴대폰 시장 지위 세계 모바일폰 시장점유율 30% 이상-세계2위, 한국대표 효도상품 휴대폰 시장 `이젠 소프트웨어 전쟁 - 한국경제 08/9/11 SW 중요성, 아무리 강조해도 못 알아 먹더라 - 아이뉴스24 10/2/22 [기자수첩] 바보야, 문제는 소프트웨어야 - 아시아경제 10/2/19 임베디드 SW 육성 정책 정부, 2012년까지 SW산업에 1조원 추가투자 SW 중 모바일 분야 성장가능성 1위 한국의 모바일 SW, GUI 누가 선도할 것인가? 06
Market Analysis 01_ 임베디드 SW 산업 02_ 임베디드 GUI 미들웨어 03_ 임베디드 GUI 적용 확대 04_ 하이엔드 디바이스로의 시장전환 05_ New Biz. Paradigm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1. 임베디드 SW산업 한국 소프트웨어 기업에게 기회의 땅 임베디드 SW 산업 특징 한국 SW기업 기회의 땅 맞춤형, 최적화 기술 고부가가치 로열티 수익산업 전통 SW 시장은 미국이 주도하여 후발주자 진입 어려움 임베디드 SW 시장은 비표준의, 다양한 Needs와 기술이 공존하는 시장으로 기회가 열려있음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의 협업이 중요한 고난도 기술 삼성, LG 등 글로벌 제조사는 중요한 비즈니스 인프라 제조업 및 IT 하드웨어 산업보다 2배 이상의 부가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고도 성장 산업임 출시 대수 또는 적용 모델 수에 비례한 로열티 수입 누적 앱스토어를 통한 글로벌 비지니스모델 창출 세계 임베디드 SW 시장 규모 130,542 (단위: 백만달러) 127,448 125,364 119,898 114,788 109,698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자료 : 소프트웨어진흥원, 소프트웨어 산업 백서 2008 08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2. 임베디드 GUI 미들웨어 디바이스에서 멀티미디어, 그래픽 처리 등을 담당하는 핵심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 임베디드 GUI 미들웨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 콘텐츠 임베디드 GUI 미들웨어 임베디드 운영체제 (OS) 하드웨어 09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3. 임베디드 GUI 적용 확대 휴대폰 중심에서 그래픽 기능이 강화된 다양한 프리미엄급 디바이스로 확대 휴대폰 디지털카메라/캠코더 네비게이션, AVN 5% 5% PMP, MP3P, 전자사전, 넷북 57% 2012년 22억대 13% 21% DTV / IPTV / STB / 세탁기, 냉장고 자료 : Atlas Research 재구성, 2009 10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4. 하이엔드 디바이스로의 시장전환 GUI 및 어플리케이션이 주요 구매결정요인으로 부각 스마트폰, 터치폰 비중 확대 Feature Phone Smart Phone Touch Phone (단위 : 백만대) 11 84 896 64 114 120 145 969 957 184 260 344 426 191 296 447 619 644 550 488 324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자료 : Gartner, 2009 고급 GUI Needs 증대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터치폰과 스마트폰 비중이 급속히 증가 주요 휴대단말 제조사는 3D 및 신기술 GUI를 핵심 경쟁 요소로 인식하고 전략 제품에 도입 고해상도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그래픽 구현 중요성 증대 11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5. New Biz. Paradigm Open OS 기반 기기 및 App Store 의 급성장에 따른 신규시장 창출 스마트폰 OS별 시장점유율 전망 7% 9% 14% 14% 2012년 38% Symbian Android Rim OS iphone Window mobile etc. 18% 자료 : STRATEGY ANALYSTICS, 스트라베이스 임베디드 OS의 춘추전국시대 One GUI Multi Platform 필요성 대두 아이폰, Android Market의 급성장 새로운 수익구조 제시 New Biz. Paradigm 12
Company Overview 01_ 회사개요 02_ 성장과정 03_ Business Portfolio 04_ 주요 제품군 소개_ 1 임베디드GUI 미들웨어 05_ 주요 제품군 소개_ 2 유무선 멀티미디어 플랫폼 06_ 매출추이 07_ 손익추이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1. 회사개요 기업명 디지탈아리아 주요사업 임베디드 SW 개발 및 컨설팅 대표이사 장덕호 홈페이지 www.digitalaria.com 자본금 17.47억원 임직원수 121명(2009년 12월 기준) 설립일 2000년 6월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6 파크뷰타워 22층 Honor 2001 2003 2007 2007 2008 2009 전자신문 선정 월드 베스트 신기술 업체 중소기업청 지정 이노비즈 기업 (2003. 12.) 모바일 기술대상 한국경제신문 사장상 수상(솔루션 분야) 성남 벤처기업 대상 수상 벤처기업대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 성남 스타기업 선정 경영진 현황 김호경CFO 장덕호 CEO Fairleigh Dickinson University (MBA, AICPA) 한국개발리스 팀장 (1985~2002) 이충환CTO KAIST (박사 : 전산학) ETRI 그래픽스 연구팀장 (1983~2000) IBM 초빙연구원 (1994~1995) KAIST (박사 : 전자공학) KAIST 초빙연구원 (1997) ETRI 그래픽스 연구팀 (1997~2000) 14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2. 성장과정 임베디드 GUI 솔루션의 마일스톤을 세워온 역사 발전기 (2008~현재) 설립기 (2000~2003) 회사 설립 플래시 기반 임베디드 벡터그래픽 기술개발 및 특허등록 이통사 모바일 플래시 기반 데이터서비스 상용화 KTF 표준 애니메이션 기술 선정 성장기 (2004~2007) 제조사 삼성전자 FXUI 라이센스 계약 삼성전자 햅틱폰 등 국내향 전 모델 개발계약 삼성전자 우수협력사 선정 이통사 모바일 플래시 적용 데이타 서비스 확대 (친구찾기, T-Map, 싸이월드 등) SKT/KTF/LGT 표준 플래시 솔루션 선정 휴대폰 외 맥시안 PMP에 GUI 미들웨어 공급 삼성테크윈 디지털카메라 VLUU에 GUI 공급 기타주요사항 FXUI 출시 일본 ACCESS 전략적 투자 유치 및 FXUI 공급 계약 제조사 삼성전자 3D 라이센스 추가계약 (아몰레드폰 등) 삼성전자 국내향 외 해외향폰에 FXUI 공급(중국향 등) 삼성전자 웹브라우저에 플래시 플러그인 공급 세계최초 유럽향 리모(LiMo R2)폰에 FXUI-3D 공급 LG전자 FXUI 라이센스 계약(쿠키폰 등 GSM향) KT Tech FXUI 라이센스 계약 팬텍 플래시 플러그인 계약 LG노텔 플래시 플러그인 계약 이통사 SKT 풀브라우저 플래시 플러그인 개발 및공급 해외진출 Fujifilm FXUI 계약(디지탈카메라) Kenwood FXUI-3D 계약(차량AVN) Pioneer FXUI 계약(네비게이션) 기타주요사항 FXUI-3D, 플래시 플러그인 출시 FXUI 공급 누적단말 500모델, 7,000만대 돌파 일본 Mitsui Venture Capital 투자유치 기술개발단계 독점공급단계 고객다변화 및 해외진출 15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3. Business Portfolio 삼성전자, LG전자 등으로부터 로열티를 받는 원천기술 보유기업 로열티매출 : - 제조사 : 대당 혹은 모델당 로열티 - 이통사 : 데이터서비스 매출에 따른 일정비율 로열티 용역매출 : - 제조사 : 모델당 GUI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용역 - 이통사 :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용역 제품군 Device 주요 고객사 임베디드 GUI 미들웨어 휴대폰 모바일기기 (MP3P, 네비게이션, PMP, MID, 디지털카메라 등) 가전기기 (냉장고, 세탁기, DTV, STB) 기타 (월패드, 자동차AVN, 로봇 등) 유무선 멀티미디어 플랫폼 Service Flash Plug-in 무선인터넷 게임 MMS LBS 쇼핑몰 폰스킨 16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4. 주요 제품군 소개 _ 1임베디드 GUI 미들웨어 세계 최초로 개발되고 10년 간의 상용화 노하우가 집약된 솔루션 FXUI 임베디드 전용 GUI 미들웨어 솔루션 렌더링 엔진과 스크립트 지원 버츄얼머신으로 구성된 통합 실행환경 방식 Vector/Raster, GUI Effect 등을 동시에 지원하는 통합 솔루션 Embedded CPU, GPU, 다양한 OS지원 최적화 기술로 안정적 성능 보장 FXUI-3D 차세대 GUI로 떠오르고 있는 3D를 지원하기 위한 임베디드 GUI 미들웨어 솔루션 국제표준인 OpenGL ES 2.X 지원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3D GUI 구현 물리엔진(Physics), 변형엔진(Deform)등의 적용으로 풍부한 3D 표현 가능 FX STUDIO 임베디드 GUI 개발 Tool 임베디드 디바이스 GUI 및 Application 개발에 최적화 된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 다양한 상용 2D/3D 툴과의 호환성으로 생산성 증대 개발 편의 기능(오토메이션, 제너레이팅 등)으로 효율성 증대 17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5. 주요 제품군 소개 _ 2유무선 멀티미디어 플랫폼 우수한 플래시 및 동영상 재생능력으로 이통3사의 통합 MMS 플래시 솔루션으로 선정 VG Front 다양한 벡터 그래픽 포맷을 통합한 재생 솔루션 - Mobile Flash, OpenVG, SVG - 실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그래픽 포맷과 벡터 그래픽 국제 표준 포맷을 모두 지원 XML, 멀티미디어 등 자유로운 인터페이스 제공 - 다채로운 유무선 연계 서비스 지원 Flash Plug-in 임베디드 기반 웹브라우저 전용 플래시 플러그인 솔루션 경쟁업체 대비 최고 수준의 웹 호환성 제공 플래시 기반 동영상 특화 기술 보유 - 자체 특허 알고리즘으로 고성능 구현, H/W가속 지원 - 다양한 플래시 동영상 포맷과 미디어 프레임웍 지원 - 유튜브, 다음TV팟 등을 스마트폰으로 보기 위한 핵심 요소 다양한 스마트폰 OS 플랫폼과 브라우저에 적용 가능 - Explorer, Webkit, Opera, Firefox 등 - 안드로이드폰, 윈도우폰, 리모폰 등에 모두 적용 18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6. 매출추이 3D, 풀브라우저 수요 증가에 따라 FXUI-3D, Flash Plug-in 등 신제품 매출 성장 가속화 독점해제에 따른 매출처 다변화에 따라 2009년부터 로열티 매출 증가 적용 디바이스 종류 및 해외 매출 비중 확대 매출 추이 제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억원) FXUI-2D VG-Front FXUI-3D Flash Plug-in (단위 : %) 109 14% 20% 5% 10% 1% 6% 5% 22% 89 91 86% 80% 84% 67% 81 2006 2007 2008 2009 2006 2007 2008 2009 19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7. 손익추이 고수익성 위주의 제품 포트폴리오로 2009년 당기순이익률 35% 확보 2008년 수익성 감소 원인: 세계적 경제위기, 이통사 콘텐츠사업의 저수익성, 3D R&D 투자 확대 등 2009년 수익성 증가 요인: 공급 다변화에 따른 로열티 매출 증가, 저수익 사업부문 정리, 신규 제품군 확대 등 영업이익(률) 추이 당기순이익(률) 추이 (단위 : 억원) (단위 : 억원) 39% 30% 16% 28% 40% 31% 21% 35% 38.0 31.8 27.0 30.3 32.2 27.9 19.4 14.6 2006 2007 2008 2009 2006 2007 2008 2009 20
Investment Highlights 01_ GUI 미들웨어 기술의 대표 주자 02_ 견고한 마케팅 채널 확보 03_ 로열티 기반의 견실한 수익구조 04_ 스마트폰 등 GUI 시장의 개화 05_ 글로벌 경쟁력 확보 06_ 고도성장 메커니즘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1. GUI 미들웨어 기술의 대표 주자 애플 아이폰 GUI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대표 벤처 검증된 원천기술 렌더링 엔진 + 런타임 엔진 원천기술 보유 국내 전체 이통사 및 휴대폰 제조사에 솔루션 공급 국내 휴대폰 시장점유율 1위 (MS 52%) 상용화 Know-how 7,000만대 이상의 단말에 적용 노하우 올해 모바일 솔루션 1억대(100million) 탑재 클럽 가입 예상 개발 프로세스 정립 및 인하우스 Tool 등을 통한 효율성 증대 기술지원을 통한 높은 고객만족도 로우엔드부터 하이엔드 단말까지 지원가능 Global 기업으로 도약 Global Top Tier Player 높은 기술진입장벽 세계 최초 플래시 기반 임베디드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개발 및 상용화 해외경쟁기술들과 10여년의 기술비교에서 경쟁력 입증되어 로열티를 받는 기술 (삼성, LG등) Global R&D 공조: ARM, nvidia, TI, 퀄컴, Symbian 재단, 크로노스 그룹 10년간 한 분야를 R&D하여 안드로이드 DALVIK 수준의 고난이도 가상머쉰(VM) 기술 확보 특허등록 및 출원 29건 (해외 9건) 다년간 국책과제를 수행한 KAIST/포항공대 박사팀이 창업, 전문인력 양성 22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2. 견고한 마케팅 채널 확보 안정된 국내 영업 기반으로 해외 마케팅 강화 국내 마케팅 해외 마케팅 2002년 제품상용화 이후 지속적으로 이통사 및 제조사에 공급 삼성전자 우수 협력업체 선정 국내 대표기업, 대표 브랜드 이미지 확보 해외기술과 경쟁하여 국내시장 지속적 1위 유지 2009년부터 국내 주요 제조사 수출향 단말 기술공급 확대 nvidia 등의 칩셋 벤더와 공동 프로모션 해외 이통사, 제조사들과 공급 협의 중 국내기업 중 2009, 2010 MWC 최다 부스 참가로 Global 브랜드 이미지 구축 중 Global 기업과의 마케팅 파트너십 체결 - 일본 ACCESS 사 2009년부터 해외마케팅 실적 가시화 유튜브 등을 통한 효과적인 홍보 신규 디바이스에 대한 마케팅 채널 확대 주요 글로벌 파트너십 Texas Instruments ARM nvidia Imagination Qualcomm Broadcom Zoran Telechips ACCESS Symbian Foundation Khronos Group ST-Ericsson Opera On2 Technologies Monotype Imaging DMP 23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3. 로열티 기반의 견실한 수익구조 2008~2009년 세계적인 경제위기에도 주목할만한 성장 달성 Global 기술우위 기반 국내외 로열티 매출처 다각화로 향후 성장성 확대 현재 국내 주요 휴대폰 제조사 해외향 모델 로열티 계약 해외 주요 업체들과 로열티 기반 기술공급 협의 중 신규 디바이스 기술공급 협의 중 (차량 클러스터, 셋탑박스, 홈오토기기 등) 앱스토어용 개발 환경 제공을 통한 로열티 비즈니스 모델 확대 2008 ~ 2009 국내외 주요 매출처 다변화 (LG전자 쿠키폰 및 프라다폰, Kenwood AVN 등) FXUI-3D 매출 가시화(2D 대비 고수익) Flash Plug-in 공급개시 ~ 2007 삼성전자로부터의 안정적 로열티 매출 이통사 데이터 서비스 로열티 매출 로열티 매출 추이 (단위 : 억원) 16.0 20.1 2008 2009 2010E 24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4. 스마트폰 등 GUI 시장 개화 다양한 Open OS 지원, Flash Plug-in 니즈 증가로 스마트폰시장 내 경쟁력 확보 차량IT융합, 디지탈카메라, 셋탑박스 등은 매력적인 신규시장 GUI 미들웨어 One-GUI Multi-Platform Android LiMo Open OS지원 Symbian Window Mobile 초기 플랫폼인 Rex부터 최근 안드로이드까지 폭넓은 플랫폼 지원 LiMo R2 기반 수출향 단말에 3D GUI 솔루션 공급 및 상용화 [세계최초] 스마트폰 앱스토어 활성화 Full Browser Flash Plug-in Full Browser 경쟁 본격화 적용사례 Youtube 동영상 등 플래시 콘텐츠 구동위한 Flash Plug-in 니즈 증가 해외향 모델 10종 이상 적용 국내향 모델 2종 이상 적용 스마트폰 핵심기능 25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5. 글로벌 경쟁력 확보 국내에서 글로벌 경쟁사들과의 비교우위를 해외 마케팅에 적극 활용 글로벌 반도체 기업과의 공동개발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지속 상승 브랜드 Identity 중요시하는 해외 주요 이통사의 GUI 및 어플리케이션 시장 공략 세계최초 임베디드 벡터 그래픽 기술 개발 및 상용화 Technology Leader 임베디드 2D/3D 통합 솔루션 에서도 1년 이상 기술 선도 A사 (미주) B사 (유럽) C사 (아시아) Flash 기반 브랜드파워, 개발 툴에서 강점 임베디드 2D/3D GUI 특화 부족 성능, 협업 등에서 한계성 다양한 built-in 이펙트 지원 솔루션보다는 디자인 역량이 강함 XML기반의 렌더링 엔진으로 개발자의 콘텐츠 프로그램 로직 추가에 취약 벡터그래픽 지원부족 등 개발환경 부족 low-level 개발자에 친근한 프레임워크 개발 생산성이 타 솔루션에 비해 낮음 렌더링 엔진 및 원천기술 확보 정도가 상대적으로 약하며 협업상의 문제점 자료 : 자체 기술 및 시장분석 26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6. 고도성장 메커니즘 제품군 다각화, 적용 디바이스 다변화, 매출처 확대로 Quantum Jump LG텔레콤 디지탈아리아, 세계최초 모바일 플래시 서비스 - ZDNet Korea 020828 플래시 GUI 뜬다 - ETNEWS 050111 디지탈아리아,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UI 선봬 - 디지털산업 경제신문 디지털타임스 090705 삼성휴대폰 UI 아이폰 넘어선다 - 디지털타임스090706 디지탈아리아, 풀브라우징 플래시 동영상 가속 솔루션 출시 - 아이뉴스24 090721 디지탈아리아, 3D 임베디드 GUI솔루션 수출 - ETNEWS 100107 Physics Engine 제품군 다각화 Transition Effect Flash Plug-in FXUI-3D FX STUDIO FXUI VG Front 국내 이동통신사 국내 제조사 해외 제조사 해외 이동통신사 적용 Device 다변화 휴대폰,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PMP, 전자사전 매출처 확대 가전제품(홈오토메이션, DTV, 셋탑박스) 네비게이션, Robot 차량(AVN, 클러스터), 조선 등 IT융합 27
01_ IPO Information 02_ 요약재무제표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1. IPO Information 공모현황 액면가 공모주식수 주당 공모희망밴드 공모예정금액 예정 시가총액 수요예측일 청약예정일 납입예정일 상장예정일 주관사 500원 1,046,445주 8,000 ~ 10,000원 84 ~ 104억원 347 ~ 432억원 2010년 3월 11일 ~ 12일 2010년 3월 17 ~ 18일 2010년 3월 22일 2010년 3월 26일 교보증권 공모 후 주주현황 E A A. 최대주주 등 B. Access Co,. Ltd. 1,341,285 주 344,760 주 31.0% 8.0% C. 벤처금융 428,565 주 9.9% D. 기타주주 1,164,510 주 26.9% D C B E. 공모주 총 발행주식수 1,046,445 주 4,325,565 주 24.2% 100% 보호예수 및 유통제한물량 최대주주 등 1,341,285 주 31.0% 우리사주 104,645 주 2.4% 보호예수 및 유통제한물량 합계 1,445,930 주 33.4% 29
Prologue Chapter 01 Market Analysis Chapter 02 Company Overview Chapter 03 Investment Highlights Appendix 02. 요약재무제표 대차대조표 (단위 : 백만원)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유동자산 5,976 5,928 9,911 10,123 당좌자산 5,976 5,928 9,911 10,123 비유동자산 3,140 5,758 6,097 10,951 투자자산 100 70 40 10 유형자산 2,516 2,456 3,990 8,546 무형자산 117 117 118 120 기타비유동자산 406 3,114 1,949 2,276 자산총계 9,116 11,686 16,008 21,075 유동부채 1,041 721 813 3,045 비유동부채 362 454 2,732 3,243 부채총계 1,403 1,174 3,545 6,289 자본금 1,149 1,149 1,149 1,747 자본잉여금 1,891 1,891 1,891 1,323 자본조정 16 30 43 35 이익잉여금 4,656 7,441 9,379 11,680 자본총계 7,713 10,512 12,463 14,785 손익계산서 (단위 : 백만원)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매출액 8,142 8,876 9,069 10,941 매출원가 3,635 4,740 5,957 5,738 매출총이익 4,506 4,136 3,112 5,203 판관비 1,325 1,438 1,656 2,168 영업이익 3,181 2,698 1,456 3,035 영업외수익 136 245 234 330 영업외비용 12 1 10 166 법인세차감전순이익 3,305 2,943 1,680 3,199 법인세비용 86 158-258 -602 당기순이익 3,218 2,785 1,938 3,80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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