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2049435420C0CCBDB4202D20BAB9BBE7BABB>



Similar documents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4D F736F F D20B1E2C8B9BDC3B8AEC1EE2DC0E5C7F5>

장: 200 세외수입 관: 220 임시적세외수입 항: 223 기타수입 광역친환경농업단지사업 부가세 환급금 및 통장이자 79,440,130원 79, ,440 < 산림축산과 > 497, , ,244 산지전용지 대집행복구공사((주)하나식품)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6±Ç¸ñÂ÷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untitled

E1-정답및풀이(1~24)ok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cls46-06(심우영).hwp

0429bodo.hwp

최우석.hwp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오비맥주가 국내 맥주 브랜드 최초로 개최한 EDM(Electronic Dance Music) 페스티벌 카스 블루 플레이그라운드. 지난 8월 14일 잠실종합운동장에 모인 약 3만여 명의 관객들은 새로워진 카스에 열광했다. 카스의 영 타깃 브랜딩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카스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11민락초신문4호



Data Industry White Paper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

652

歯 조선일보.PDF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 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untitled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 1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Microsoft Word - ICT Reprot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 D28BCF6C1A4292E687770>

160215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hwp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zb 2) zb3) 나 위 시와 보기의 공통적인 표현 방법이 아닌 것은? 뻐꾹새야 뻐꾹새야 뻐꾹뻐꾹 울어 주면 < 보기>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뻐꾹새야 뻐꾹새야 뻐꾹뻐꾹 울어 주면 밭을 매는 우리 엄마 허리 허리 덜 아프고 ᄂ밭을 매는 우리 엄마 허리 허리 덜 아프고

ad hwp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교육실습 소감문

1

201205

¼þ·Ê¹®-5Àå¼öÁ¤

109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歯 동아일보(2-1).PDF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33352D2D31342DC0CCB0E6C0DA2E687770>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DBPIA-NURIMEDIA

1-1Çؼ³

내지4월최종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동고동락한다] [가슴 아프다] [비서관] 2013년 8월 19일 9.[비서관]덕에 아이가 탄생해서 [미역국] [맛있다] [처음엔 어떤 사연인 줄 몰랐었지만] 마귀와[동고동락한다]하였으니[가슴 아프다]하지만[처음엔 어떤 사연인 줄 몰랐었지만]여러 가지 말 못할 역경을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Microsoft Word - 青野論文_李_.doc

전자업종.hwp

<5BC6EDC1FD5DBFA9BCBAC0C720BFC2B6F3C0CE20C0CEB1C7C7C7C7D820C7F6C8B2B0FA20B0B3BCB1B9E6BEC82E687770>

No Title

Transcription:

주간기술동향 2016. 2. 24. 최신 ICT 이슈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경쟁, 구글이 페이스북에 리드 * 바둑은 경우의 수가 많아 컴퓨터가 인간을 넘어서기 어려움을 보여주는 사례로 꼽혀 왔 으며, 바로 그런 이유로 인공지능 개발에 매진하는 구글과 페이스북은 바둑 프로그램 개 발 경쟁을 벌여 왔으며, 프로 9 단에 도전장을 낸 구글이 일단 한발 앞서 가는 모양새 구글과 페이스북의 AI(인공 지능) 바둑 프로그램을 둘러싼 경쟁에서, 일단 구글이 페 이스북에 한발 앞서 가는 형국 - 양사는 지난 1 월 27 일에 AI 바둑 프로그램에 관한 논문을 동시에 발표했으며, 딥 러닝을 채택한 점은 동일하지만, 프로 기사에 승리한 구글이 페이스북보다 기술 경 쟁에서 앞서 있는 것으로 보임 - 구글의 AI 연구부문인 딥마인드(DeepMind) 는 네이처지에 Mastering the game of Go with deep neural networks and tree search(심층신경망과 트리 탐색으로 바둑 게임 마스터하기) 라는 논문을 발표 - 또한, 자신들이 개발한 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 가 2015 년 10 월에 유 럽 바둑 챔피언인 프로 2 단 판 후웨이와 5 번 맞붙어 전승을 기록했다고 발표 - 페이스북도 같은 날, Better Computer Go Player with Neural Network and Long-term Prediction(신경망과 장기 예상을 통한 컴퓨터 바둑 플레이어 개 선) 이라는 논문을 코넬대학이 운영하 는 논문 라이브러리인 아카이브(arXiv) 에 공개 - 양사의 AI 바둑 접근 방식은 비슷하며, 차이점은 구글은 컴퓨터가 시행착오를 <자료> Go Game Guru (그림 1) 알파고에 5 전 전패한 프로 2 단 * 본 내용과 관련된 사항은 산업분석팀( 042-612-8296)과 최신 ICT 이슈 컬럼니스트 박종훈 집필위원 (soma0722@naver.com 02-739-6301)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IITP 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22 www.iitp.kr

최신 ICT 이슈 통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학습해 나가는 강화 학습 이라는 기계학 습 기법을 사용하는 반면 페이스북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 구글의 알파고는 크게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지며, 기존 바둑 프로그램에서 사용 해 오던 MCTS 라는 방법에, 새로 두 가지 기계학습 방식을 추가하여 결합하였음 - 기존 AI 바둑 프로그램은 모두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MCTS) 기법을 사용하고 있 으며, 이 방식은 수학적이나 이론적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없을 경우 수많은 무작위 수를 적용하여 반복실험을 하여 예상확률을 알아내 해답을 찾는 것임 - 즉, 아무렇게나 바둑을 최후까지 둬보는 시도를 수백만 번 반복한 후 가장 승률이 높아지는 수를 다음 수로 선택하는 기법 - 그러나 바둑의 국면은 구글 사명의 기원인 구골(Googol, 10 의 100 승)을 훨씬 웃도 는 250 의 150 승 정도이며, 게다가 각 수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중간에 수 하나가 달라짐으로써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음 - MCTS 는 나름 효과적 방안이긴 하나, 기존 MCTS 기반 바둑 프로그램들은 아마 6 단 정도의 실력이라고 하며, 이 때문에 체스와 인공지능과는 달리 바둑은 당분간 인 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서기 어렵다는 것이 사실로 여겨져 왔음 - 구글의 알파고는 MCTS 방식으로 최선의 수를 알아내는 것이 소모적이라 보았고, 따라서 시도범위를 좁힐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으며, 이를 위해 수 탐색범위와 깊이 를 줄이기 위해 두 가지 기술을 개발하여 결합하였음 (a) Selection (b) Expansion (c) Evaluation (d) Backup (그림 2) 알파고의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MCTS) 기법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3

주간기술동향 2016. 2. 24. 구글이 MCTS 방식의 시도 범위를 줄이기 위해 추가한 두 가지 요소는 가치 네트워 크(value network) 와 폴리시 네트워크(policy network) 임 - 구글의 네이처지 논문 첫 문장은 완벽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모든 게임은 각 지점 에 최적의 가치함수를 갖고 있다 로 시작하였으며, 이는 가장 최적의 지점에 최적의 수가 두어지도록 했다는 것으로 연구팀의 개발 목표를 알 수 있게 해줌 - 알파고가 바둑의 어떤 국면에서 어느 쪽이 우세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가치 네트워크 라면, 무수히 존재하는 다음 한 수 중에서 어느 수가 더 유리 한지 판단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폴리시(전략 또는 정략) 네트워크 임 - 가치 네트워크를 통해 어떤 곳에 놓을 때 최적의 승률을 낼 지 알아내는 작업을 함 으로써 검색의 깊이 를 줄였고, 적절한 바둑 수를 축적한 폴리시 네트워크에서 예측 가능한 행위를 추출함으로써 검색의 범위 를 줄인 것임 가치 네트워크와 폴리시 네트워크의 작동을 위해서는 알파고를 훈련시켜야 했으며, 여 기서 중요한 점은 훈련규칙을 인간이 아닌 컴퓨터 스스로 만들어냈다는 점 - 훈련은 3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SL) 과 강화학습(Reinforced Learning: RL) 이라는 두 가지 학습법이 동원 - 1 단계는 폴리시 네트워크에 대한 지도학습으로 방대한 바둑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 는 것이며, 프로기사가 둔 3,000 만 건의 수를 교습 데이터 로 삼아 딥러닝에서 자 주 이용되는 나선형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 Conv-Net)을 이용하여 (a) (b) (그림 3) 알파고에 적용된 3 단계 신경망 학습 방법 24 www.iitp.kr

최신 ICT 이슈 학습시켰음 - 프로기사들은 다양한 평가요소에 근거하여 다음 수를 생각하지만, 수의 유리함과 불 리함을 판단하기 위한 평가방법을 언어나 수식으로 정의하기는 어려움 - 체스나 장기라면 기물의 종류나 수에 의해 평가가 가능하지만 바둑의 경우는 돌에 종류가 없으며, 돌의 중요성도 국면에 따라 크게 변하기 때문 - 기존 AI 바둑 프로그램에서 확률적 수법이 사용된 것은 프로그래머가 자신의 바둑 지식을 근거로 평가방법을 생각해 내는 것이 너무 어려웠기 때문임 - 이에 비해 Conv-Net 은 수의 유리함과 불리를 판단하는 평가요소(기계학습에서는 특징 이라 부름) 자체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찾아내며, 여러 평가요소 중 어느 것을 중시하면 유리한 한 수를 낼 수 있는가 하는 규칙(기계학습에서는 특징 가중치 라 부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찾아 냄 - 지금까지는 프로그래머가 생각해야 했던 평가요소와 규칙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찾 아 낸다는 점이 알파고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지점임 알파고 훈련의 2 단계와 3 단계는 폴리시 네트워크와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강화학습 의 단계로, 이를 통해 지금까지 컴퓨터로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바둑 국면의 유리함 과 불리함의 계산을 가능하게 만들었음 - 2 단계는 지도학습으로 훈련된 폴리시 네트워크에 강화학습과 딥러닝을 조합한 방법 으로 다시 훈련시키는 것 - 강화학습은 컴퓨터가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더 나은 방법을 학습해 나가도록 하는 방법인데, 행위마다 긍정과 부정의 포상을 줌으로서 결국 가장 많은 긍정의 포상을 받 을 수 있는 선택을 하게 만드는 원리 - 강화학습은 지도학습으로 습득한 데 이터를 실전을 통해 가다듬는 단계로, 알파고는 지도학습을 통해 훈련된 폴 리시 네트워크로 구현한 AI 바둑 프로 그램끼리 수천 회 대국시킴으로써 어 떤 수를 내면 더 높은 승률이 나는지 를 컴퓨터에 학습시켰음 (그림 4) 알파고 형세 판단의 정확성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5

주간기술동향 2016. 2. 24. - 3 단계는 국면의 우세함을 판단하는 가치 네트워크를 훈련시키는 것으로 알파고는 여기에도 강화학습과 딥러닝을 조합한 방법을 사용 - 폴리시 네트워크와 가치 네트워크는 최적의 수를 찾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는 비슷 하지만, 폴리시 네트워크가 여러 경우의 수를 제시하는 반면, 가치 네트워크는 가장 적합한 하나의 예측 만을 제시함 - 이상 3 단계 훈련을 통해 알파고는 바둑의 국면(형세) 판단이 가능해졌으며, 딥마인 드를 이끌고 있는 데미스 하사비스는 이것이 알파고의 최대 위업이라 강조 - 폴리시 네트워크와 가치 네트워크에 의해 시행범위를 줄였기 때문에 실제 경기를 할 때 알파고가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으로 실행하는 시행 횟수는 기존 AI 바둑 프로그 램과 비교하여 크게 적어졌다고 함 - 구글에 따르면 알파고의 시행 횟수는, 1997 년 IBM 의 슈퍼컴퓨터 딥블루(Deep Blue) 가 체스 세계 챔피언을 이길 당시 딥블루의 시행 횟수의 수천 분의 1 수준 - 시도 횟수가 적다는 것은 슈퍼컴퓨터와 같은 강력한 컴퓨팅 자원이 아니더라도 알파 고를 실행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제 체스에 이어 바둑도 인간을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음을 의미 페이스북 역시 다음 수의 유리함과 불리함을 판단하는 부분의 개발에 Conv-Net 을 사 용하고 있으며, 다음 단계로 구글처럼 강화학습의 채택을 검토하고 있다고 함 - 알파고의 폴리시 네트워크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페이스북 역시 몬테카를로 트리 탐 색의 시도범위를 좁히는 데 Conv-Net 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며, 페이스북 AI 연구 소장인 얀 레쿤은 다음 단계로 강화학습의 채용을 검토 중이라 밝힘 - 페이스북이 독특한 점은 자신들이 개발한 AI 바둑 프로그램 다크포레스트(DarkForest) 를 온라인 바둑 사이트인 KGS(www.gokgs.com) 를 통해 누구나 대국 가능하게 공 개하고 있다는 것 - 얀 레쿤은 페이스북의 AI 에 대한 접근은 프로그램을 신속히 출시한 후 여러 번 수 정 해 나가는 것이라며, 구글과 같이 큰 승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바둑을 즐기는 기 사들과 대국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힘 페이스북이 지적한 구글의 큰 승부는 정상급 프로 기사와의 승부를 말하는데, 오는 3 월 9 일부터 15 일까지 알파고는 한국의 이세돌 9 단과 5 번기 대국을 벌일 예정 26 www.iitp.kr

최신 ICT 이슈 - 바둑 실력의 강함을 나타내는 지표 로 Elo Rating 이 있는데, 알파고 가 5 전 전승을 거둔 유럽 바둑 챔 피언 판 후웨이 2 단의 Elo Rating 점수는 2,908 점이며, 알파고는 그 보다 높은 3,140 점으로 프로 5 단 정도에 해당한다고 함 - 2014 년 일본의 노리모토 9 단은 바둑 프로그램 크레이지스톤과 4 점을 깔아주고 대국을 벌여 1 승 1 패를 기록한 바 있음 - 2015 년 조치훈 9 단은 바둑 프로 (그림 5) 알파고의 Elo 점수(프로 5 단 수준) 그램 돌바람과 4 점 접바둑을 두어 불계패한 바 있으며, 크레이지스톤과는 3 점 접바 둑을 두어 이긴 바 있음 - 알파고는 다른 바둑 프로그램과 총 495 회 경기를 해 494 회 승리했다고 하며, 나아 가 4 점 접바둑도 두었는데, 크레이지스톤과 4 점 접바둑을 두어 77%의 승률을 기록 했다고 함 - 이세돌 프로의 승리를 낙관하는 분위기가 우세하지만, 승률을 50 대 50 으로 예상하 는 딥마인드 측의 발언도 전혀 근거 없는 예측은 아닌 것으로 보임 <참 고 자 료> [1] Danielle Muoio, How Google's AI is teaching itself to play computer games like a human, Tech Insider, 2016. 2. 9. [2] Ian Allison, Next generation of machine learning rockstars will trade Google and Facebook for top secret hedge funds, International Business Times, 2016. 2. 5. [3] David Silver et al., Mastering the game of Go with deep neural networks and tree search, Nature, 2016. 1. 28. [4] Ben Guarino, Google s A.I. Beats Facebook in Race to Win at the Ancient Game of Go, Inverse, 2016. 1. 27.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