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 한류 KT 경제경영연구소, 최민경(mk.choi@kt.com) [ 목 차 ] 1. 국내 Telco 생태계 규모의 한계와 글로벌 진출의 당위성 2. Culture기반 고객 결집이 가져오는 새로운 글로벌 생태계 기회 3. 전세계 新 한류 열풍 및 성과 4. 한류 중심의 Virtual Nation 등장 5. 플랫폼 글로벌 化 를 위한 한류 기반의 다양한 시도 6. 시사점 1
I. 국내 Telco 생태계 규모의 한계와 글로벌 진출의 당위성 모바일 생태계의 주도권 상실에 따른 매출 하락 및 Dumb Pipe화 되어가 는 Telco의 Biz Trend를 탈피하기 위한 독자적 플랫폼 필요성이 대두 ios, 안드로이드 등 OS 단의 플랫폼 영향력이 커지면서, 애플 및 구글 등의 글 로벌 사업자가 모바일 생태계를 주도하고 있음 또한, 이런 생태계 속에서 m-voip, MIM, SNS 등의 대체 서비스를 3 rd party 사 업자들이 직접 제공하면서, Telco의 기본사업인 음성통화, SMS 매출은 하향세 하지만, 글로벌 플랫폼 제공사에 비해 Telco의 특성상 국내 생태계 규모에 서 가지는 태생적 경쟁력의 한계가 존재 전세계 애플 itunes 계정수(신용카드 등록기준)는 약 2억개( 11.2), 안드로이드 기 기수는 1억9천만대( 11.10), 페이스북 가입자수는 8억명( 11.9)에 달함 국내 기반의 Telco가 런칭한 플랫폼 이용자 수는 결국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 즉, 2천만 이하이며 이는 애플의 1/10 이하 수준임 [개발자-플랫폼-이용자]가 상호 비례적으로 확장되는 모바일 생태계에서, 이러 한 이용자 규모의 태생적 한계는 결국 국내 전용 플랫폼 안에서는 생태계 경쟁 력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의미 Telco 플랫폼의 글로벌 化 가 Must-Do 인 동시에, 기존 국내에서 성공한 플 랫폼 역시 글로벌 생태계를 고려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것이 현실 페이스북의 국내 점유율 상승에 따른 위기감은 싸이월드의 글로벌 플랫폼 재도 전 시기를 앞당김 - 국내 월평균 방문수 기준으로 페이스북(1633만명)이 싸이월드(1593만명)를 추월 (랭키 닷컴, 11.8) 2
- 08년 실패했던 국가별 현지화 전략과 달리 가입절차(e메일입력) 간소화/여성시장에 포 커싱하는 단일 글로벌 플랫폼 글로벌 싸이월드 베타서비스 오픈( 11.10) 국내 이통사들 역시 전세계 각국의 Telco와 연계하여 병렬적 글로벌 생태 계 규모를 확보, 가시적인 성과를 보임. 허나 이는 앱스토어 플랫폼에 국한 되며 전체 글로벌 플랫폼 사업을 관통하는 핵심가치를 여전히 모색 중 KT, SKT는 WAC, K-앱스, 샵-인-샵 앱마켓(KT OASIS, SKT)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면서 앱스토어 글로벌 생태계 규모를 물리적으로 확보 - 10년 2월 전세계 24개 이통사들의 주도로 글로벌 슈퍼 앱스토어(WAC)를 결성, 약 30억명의 이용자 규모를 이론적으로 확보 - OASIS를 통해 NTT도코모(7월), 차이나모바일(9월)에 샵인샵 형태로 입점하면서 3개월 동안 300만 누적다운로드 달성 하지만, 이러한 병렬적인 생태계 규모 확대가 다른 글로벌 플랫폼 비즈니스에 그대로 적용될지는 미지수 II. Culture 기반 고객 결집이 가져오는 새로운 글로벌 생태계 기회 플랫폼 글로벌 化 는 결국 전세계 고객이 결집할 수 있는 하나의 테마를 제 공하는 데서 시작, 후발주자인 Telco에게 Culture Similarity는 좋은 선택임 애플 및 구글은 OS를, 페이스북은 인간 관계성을 제공하면서 전세계 개발자/이 용자를 독자적으로 결집 가능케 함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언어나 문화를 공유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새로운 생태 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Telco에게 충분히 효과적임 Spanish 문화권을 바탕으로 글로벌 규모의 생태계를 확산하려는 텔레포니카의 3
Biz 접근 방식은 좋은 예 - 스페인어는 전세계 4억 5천만명의 인구(세계 4위)가 사용하며 국가 수(20여개)면에서 세계 제1의 언어 텔레포니카의 Spanish 고객 결집을 활용한 Biz 전략 1 단일 개발 플랫폼 BlueVia 를 통해 유럽, 중남미 등으로 나뉘어져 있던 Spanish 권 3 rd party 개발자들을 묶어줄 수 있는 글로벌 단일 개발 생태계 제공 - 유럽, 중남미 등에 지역별 기능별로 나누어 제공했던 개발 플랫폼을 하나로 통합 - 전세계 Spanish권 텔레포니카 고객 2억 9천만명을 대상으로 개발자들이 심플하게 개발 및 publishing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탄생 2 Wayra 를 통해 Spanish 기반 3 rd party에 적극 투자 지원 - Wayra 는 Spanish 기반 국가 내 하이테크 IT기업 을 대상으로 한 창업지원 프로그램 - 상대적으로 인프라 및 재정이 열악한 Spanish 기반 3 rd party에 투자지원을 함으로써 Spanish Ecosystem 강화를 목적으로 함 3 terra 는 Spanish 문화권에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글로벌 토대를 마련 - 대표적 Spanish 동영상 사이트로 성장 - 라틴아메리카 인터넷 활용 규모가 확산되면서 전체 고객군 및 접속 빈도가 급속히 확산 - 현재 매달 7천만명 이상이 terra 에 접속, 글로벌 플랫폼 기반 마련에 성공 III. 전세계 新 한류 열풍 및 성과 新 한류의 특징과 구분 2000년대 후반 이후 아이돌 그룹 등 K-POP 중심의 한류가 형성, 페이스북/유 튜브 등을 통해 전세계에 확산됨. 이를 신한류 라 일컬음 - 과거 한류 1, 2기와 달리 인터넷 유통을 통해 확산되어 거리 제한에 구애 받지 않고 전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소비가 가능해짐 新 한류는 과거의 현지 쇼케이스 및 콘서트 등이 아닌 자생적 확산이 가능한 뉴 미디어를 통한 유통방식을 통해 능동적인 팬층을 형성 - 현재의 SNS 이용 성향과 맞물려 능동적 성향의 수용자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수용 확산되는 현상을 보임 4
한류 1기( 97~2000초) 한류 2기(2000 중반) 한류 3기(2000 후반) 대표 콘텐츠 HOT NRG 클론 겨울연가 대장금 K-POP 아이돌 주요 지역 중국/베트남/대만 중국/일본/대만/동남아시아 한류2기 지역+미국/유럽/ 중앙아시아/아프리카 유통경로 현지 공연 및 CD TV, 케이블 TV, DVD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한국콘텐츠진흥원, 11.3) Why YouTube? & Why K-POP? 단순 마케팅 효과 및 해외진출 기회 뿐만 아니라,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을 통 한 콘텐츠 관리는 그 자체만으로 수입원이 됨 - 소녀시대의 Gee, 소원을 말해봐, 원더걸스의 노바디 등의 수천만건의 조회수를 기 록한 영상물에 배너광고 삽입, 영상물 집행권자와 유튜브가 광고 수입을 분배 - K-POP의 유투브 조회수는 전세계 229개국에서 약 8억회 [지역 별 K-POP 유투브 조회수] 아시아 북미 유럽 남미 중동 오세아니아 5억 6,627만 1억 2,347만 5,537만 2,058만 1,519만 1,073만 (중앙일보, 11.1) 국내의 다양한 콘텐츠들이 유튜브 판으로 별도 제작되어 글로벌 고객군에게 제 공되고, 국내 이상의 열광적 지지를 얻는 경우가 증가되는 추세 - 국내에서 3%대의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장난스런 키스 는 10분 분량의 7 부작 형태로 재편집되어 유튜브의 장난스런 키스 특별판 공식채널 에서 조회수 1,040 만, 스페인어, 프랑스어, 영어, 일어 등의 댓글 2만6천여건 기록 최근 한류 유통 확산 경로가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로 전이됨에 따라 상대 적으로 짧은 시간에 콘텐츠 소비가 가능 한 K-POP 중심으로 한류가 재편 소셜미디어를 통해 동남아, 일본 등의 아시아 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중남미 등에서 현지 프로모션 없이 실시간 소비가 가능 - 소녀시대의 The Boys 는 유튜브 공개 5일만에 1000만 조회수 달성( 11.10) - 유튜브 전체 음악 차트 중 3위 기록 5
K-POP의 최신 트랜드, 전세계는 현재 커버댄스 中 커버댄스는 K-POP 아이돌 가수의 춤, 노래, 의상 등을 그래도 재연하거나 개성 있게 재해석 하는 것을 의미 - 빌보드지는 A Look Inside the K-Pop Cover Dance Trend 라는 제목으로 K-POP은 세 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음악장르이고 K-POP의 최신 트랜드는 커버댄스 이다 라고 밝힘 전세계 K-POP 커버댄스가 한류열풍의 표상으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매체에서 커버댄스 경연대회를 개최하거나 방송 주제로 활용 - 한국 방문의 해 위원회가 개최한 K-POP 커버댄스 경연대회 에 64개국 1700팀이 참 여 - MBC의 8부작 방송인 커버댄스 페스티발 K-POP 로드쇼 40120 의 경우 62개국 1400 여개팀이 홈페이지에 커버댄스 동영상 업로드 新 한류 고객층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구매 파급력이 높은 10~30대로 이동하면서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고, 2차 3차 시장으로 확대되는 추세 한국의 콘텐츠 시장 규모는 매출 69조원, 수출 26억 달러로 2005년 이후 CAGR 매출 4.5%, 수출액 18.9%로 성장세 1 중국, 일본, 베트남, 태국을 대상으로 한국 전자제품과 화장품 매출은 매년 30~40% 상승 2 新 한류 붐을 타고 한글에 대한 관심 역시 동반 상승하면서, 한국어 영향력 역시 확대될 전망 K-POP과 드라마를 통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노래 가사와 드라마 대사를 1 2010 콘텐츠 산업통계 2 한류 소비자 행동과 한류로 인한 국가이미지 변화, 경희대 김주연교수 6
이해하고 싶다는 욕구로 이어짐 전세계 한국어 학습자 수요가 늘어나면서 한글 교육 열풍은 중국, 일본 뿐만 아니라 호주, 인도, 태국, 홍콩, 대만, 베트남 등으로 확산되는 추세 일본 중국 호주 프랑스 프랑스 보르도의 프랑수아 마장디 일본 내 한국어 능력 중국 대학의 한국어과 호주 내 한국어 선택 공립고교는 2011~2012학년도의 시험 응시자가 97년 는 90년대 말 3~4개 한 학생은 09년 3,030 정규과목으로 한국어 채택 1천500명에서 11년 1 에서 최근 80여 곳으 명에서 11년 5,758명 소르본 대학에 한국어 강좌가 개 만3천명으로 증가 로 증가 으로 증가 설된 지 55년만의 성과 IV. 한류 중심의 Virtual Nation 등장 뉴미디어를 통해 문화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질감을 느끼는 Virtual Nation(가상국가)은 글로벌 생태계의 새로운 기회로 급부상할 것 SM Ent의 CEO 이수만은 최근 여러 포럼 및 강연에서 SM Town 이라는 가상국 가(Virtual Nation)를 통해 SM 콘텐츠에 열광하고 결속되는 가상의 세상을 만들 고 있다고 밝힘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을 통해 국적, 피부색에 관계 없이 문화 콘텐츠를 공유 하는 동질감은 경계 없는 문화의 시대를 알리는 시작, 가능하다면 SM 콘텐츠 를 공유하는 국민을 초청해 시민권을 주고 국가 선포식을 하고 싶다 현재 국내 3대 기획사는 회사 단위의 팬 그룹을 만들고 이를 대상으로 해 외 마케팅 전략을 취해 그들만의 Virtual Nation을 건설 中 국내 3대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모두 유튜브 공식 채널을 보유, 수십만의 구독 자를 가지고 있음 각 기획사 전용 채널을 통해 빠르고 쉽게 회사 전체의 콘텐츠를 일괄적으로 전 세계에 소개, 팬들은 해당 기획사별로 군집 7
SM Ent YG Ent JYP Ent 06년 유튜브 채널 개설 총 조회 2억 4천만명, 구독자수 17 만명 소녀시대 Gee 조회 4,000만건 슈퍼주니어 쏘리쏘리 2,200만건 08년 유투브 채널 개설 총 조회 1억 9천만명 구독자수 16만명 GD&TOP 는 아시아 가수 최초로 쇼케이스를 유튜브로 생중계 08년 유튜브 채널 개설 총 조회 2,870만명, 구독자 수 62만명 ( 10.11월 기준) 기획사 단위의 현지 콘서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전문가들은 K-POP의 기획사 단위의 마케팅이 경쟁력 있다고 평가 SM타운 라이브 월드투어 는 유럽 투어를 수 차례 성공시켰으며, 아시아 팝그룹 최초로 매디슨 스퀘어 가든 무대에 올랐다는 점에서 분명히 의미가 있다. SM타운의 콘서트는 월드스타의 콘서트 와 비교해도 경쟁력이 충분하다 美 빌보드지, 11.10 V. 플랫폼 글로벌 化 를 위한 한류 기반의 다양한 시도 동영상 검색 벤처기업 엔써즈 는 전세계 분산되어 있는 기존의 한류 미디 어 사이트를 인수 융합하면서 한류 전문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진화 모색 엔써즈는 영어권 한류 사이트 soompi.com 을 비롯해 불어권 kpop.fr, kpopfrance.com 을 인수하여 글로벌 한류 미디어 플랫폼의 기반 마련( 11년) - 숨피닷컴은 월간방문자수 500만명, k-pop 은 120만, kpopfrance 은 80만명인 대표적 한류 사이트이며, 회원 수의 90%이상이 외국인임 - 영어, 불어 뿐만 아니라, 독일어, 일본어 등 전세계 언어 버전으로 확산하여 현재의 700만 월 방문자 수가 년말 1000만명까지 늘어날 계획 대표적인 글로벌 한류 미디어로 시작하여 향후 한류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진화할 계획 8
SK플래닛은 해외시장 진출의 KSF로 한류의 가능성을 인지, 한류 콘텐츠 플랫폼을 빠르게 구축하기 위해 글로벌 번역 미디어 플랫폼과 협력 SK플래닛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과의 경쟁구도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 기 위한 방향을 한류 기반 미디어 콘텐츠로 봄 빠른 한류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구축이 콘텐츠 수급 및 자막 생성, 방문자 수 에 있다고 보고 기존의 성공 플랫폼 ViKi 와의 협력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 함 - SK플래닛은 미국 동영상 번역 회사 ViKi 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비키 이사회 5석 중 1석을 확보했음을 발표( 11.10) ViKi 의 콘텐츠 수급, 광고 노하우 및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先 한류 콘텐츠 글로벌 플랫폼 구축, 後 해외 신규 사업 활용 할 것으로 기대 - SKT의 자본력 및 R&D 기술과 ViKi 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가 만나 대형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고, 향후 SKT가 진행하는 글로벌 대상 사업에 다양하게 활용할 예정 카카오톡은 글로벌 대상 SNS 후발주자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K- POP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 및 실시간 소비성을 활용할 계획 216개국 2500만의 가입자(해외사용자 20%)를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한 첫 Success 테마로 한류를 선택 - SM Ent와 사업제휴 협약 체결( 11.10), 향후 SM Ent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가 카카 오톡을 통해 전세계 이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될 예정임 SM Ent, 무비위크 등의 엔터테인먼트/잡지/방송 업체 21개 파트너사와 제휴한 플러스친구 플랫폼( 11.10)은 글로벌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첫 Biz 모델 - 전세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이용고객들은 제휴를 맺은 파트너사의 정보를 실시간 으로 제공 받을 수 있음. 오픈 13일만에 1000만 가입자 돌파 - 특히, 다양한 한류 관련 파트너사와의 제휴를 통해 한류 콘텐츠 소식을 글로벌 이용 9
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글로벌 고객 유치의 KSF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 기존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 및 개발업체 역시 한류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 확보의 주요 도구로 활용 유튜브, CJ의 티빙, 판도라 TV의 에브리온TV, LG전자의 K-POP존 등 기존 미 디어 플랫폼 방송 제조사는 최근 한류 콘텐츠 저작권 확보를 위해 국내 지상파 3사와 콘텐츠 파트너십 체결 - 유튜브와 MBC는 콘텐츠 유통 계약 체결( 11.10), 유투브는 한류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MBC는 글로벌 유통망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Win-Win 케이블 음악전문채널 Mnet은 K-POP 아이돌 가수들의 무대 뒤 비하인드 영상 및 SNS 인터뷰 등을 담은 유튜브 전용프로그램 RT 엠카운트다운 런칭( 11.9) - 가까이서 K-POP 스타를 직접 만나기 힘든 해외 팬들에게 스타들과의 직접적인 소통 의 장을 열어 K-POP 글로벌 고객군을 만들려는 의도 SKT T스토어, KT 올레마켓 은 샵-인-샵 형태로 중국 차이나모바일 마켓에 진출 하면서 한류 스타 및 한국 음식, 패션 등에 관련된 한류앱 을 대거 포함시킴 - 사용자의 얼굴과 닮은 한류스타를 맵핑해주는 KTH의 푸딩 얼굴인식 앱 은 국내외 620만명이 다운로드 - 한류스타 장근석의 일상을 보여주는 장근석 앱 은 출시 첫날 아이폰 앱스토어 매출 26위 기록( 11년10월19일) 10
VI. 시사점 현재 한류의 위상 및 확산 속도, 국내 Telco의 해외 진출 당위성을 고려한 다면,Telco 중심의 한류 기반 글로벌 생태계 구축은 고려해야 할 선택지임 유튜브, 페이스북 등의 유통경로를 통한 K-POP 중심의 현재의 한류는 전세계 적으로 가장 뜨거운 이슈임 텔레포니카는 Wayra, BlueVia 를 통해 Spanish권 3 rd party를 지원, Spanish 모 바일 생태계의 주도권을 가져감. 또한 Spanish 문화권을 기반으로 글로벌 미디 어 플랫폼( terra )으로의 성장기반을 마련 한류 기반 가상국가(Virtual Nation)는 새로운 형태의 글로벌 생태계 기회 의 장으로 확대될 전망. 한류를 중심으로 한 고객 결집성은 SNS, 앱 생태 계, 소셜커머스 등의 다양한 Global Digital Biz에서 활용될 것 SM, JYP, YG, 방송3사 등은 유튜브, 숨피미디어, Viki(SKT), Ustream Korea(KT) 등 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한류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 접점은 더욱 많아지고, 글로벌 확산 속도는 더욱 빠르게 될 전망 현재 올레마켓, T스토어 등에서 진행되는 중국, 일본 앱 생태계와의 협력에서 한류이미지를 도용한 한류 킬러 앱 을 통한 마케팅은 효과적으로 보임 카카오톡 은 [SNS+한류 콘텐츠 유통]이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글로 벌 고객을 유치, 글로벌 SNS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위해 한류를 활용 향후 한류 기반 디지털 후발사업자들이 대거 등장, 한류 3 rd party의 파편 화가 예상됨. 이에 한류 전체를 아우르는 생태계 프로그램 및 정부 정책을 통한 Big Picture 조율이 요구됨 능동적 성향인 한류의 자생적 확산 트랜드 및 모바일 생태계의 Open 성향을 고려할 때, 한류 3 rd party의 자발적 탄생이 예측됨 다양한 한류 기반 비즈니스 및 3 rd party의 등장은 한류 이미지의 소모적 경쟁 으로 귀결, 현재의 한류 열풍이 찻잔 속 태풍 으로 끝날 위험도 있음 근본적인 한류 생태계 강화를 위해, 한류 Virtual Nation 내 콘텐츠를 생성하는 전세계 개인 기업 등에 대한 투자 및 지원 프로그램, 단일 개발 플랫폼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유통기업-콘텐츠제공사] 단위의 협력이 필요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