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02D31335F30315F33325FB0ADC7F6B1B85F4B2D504F50C0BDBEC7C0C720C0BDBEC7C6D0C5CFBFACB1B82E687770>

Similar documents
_¸ñÂ÷(02¿ù)

목차 1. Investment Summary p2 2. 일본에서 강화되는 팬덤 p4 3. 지속적인 아티스트 배출 능력 p9 4. 국내외 콘텐츠 수요 확대 p11 5. Valuation p13 Fundamentals 동사의 아티스트 발굴 시스템은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강화

pdf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1816 감사해 복음성가 주여 이 죄인이 복음성가 감사함으로 그 문에 복음성가 파송의 노래 복음성가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복음성가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복음성가 고난의 길 복음성가 73370

Contents Intro 02 Keywords 04 Key Image Special Theme 사람과 문화를 잇는 음악의 힘 10 Column 1 음악 마케팅의 새로운 바람, 인터랙티브 14 Column 2 새로운 창작 플랫폼, 송 캠프 18 Sk

보광31호(4)


untitled

2015 경제ㆍ재정수첩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글청봉3기 PDF용

Stage 2 First Phonic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750 1,500 35

DBPIA-NURIMEDIA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서울시종로구사직동 208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2/09/13 싸이강남스타일열풍에대한여론조사 전세계에우리나라가수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이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untitled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퇴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3항사가 되기 위해 매일매일이 시험일인 듯 싶다. 방선객으로 와서 배에서 하루 남짓 지내며 지내며 답답함에 몸서리쳤던 내가 이제는 8개월간의 승선기간도 8시간같이 느낄 수 있을 만큼 항해사로써 체질마저 변해가는 듯해 신기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내가 생각했던 목표를 향해

<B1B9BEC7BFF8B3EDB9AEC1FD5FC1A63234C1FD5FBFCF2E687770>

Vol.259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 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ePapyrus PDF Document

한류동향보고서 18호.indd


항공우주뉴스레터-제13호-컬러3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5...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33C2F 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 개요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한국갤럽 Gallup Report // 년올해를빛낸가수와가요 올해를빛낸최고의가수, 가왕 ( 歌王 ) 위는 월드스타 가왕 ( 歌王 ) 이한국갤럽의 년을빛낸가수 위를차지했다. 한국갤럽이지난 월부터 월까지세차례에걸쳐전국 ( 제주제외 ) 의만 ~세남녀,명을대상으로올한해활동한가

112초등정답3-수학(01~16)ok

001_1장

<332EC0E5B3B2B0E62E687770>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도큐-표지

<BFEFBBEA20BDBAC5E4B8AE20C5DAB8B52DBEC6B9F6C1F6BFCD20B1CDBDC5B0EDB7A12E687770>

..1,2,3,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

상상 페스타 2009 : 미래공감은 지금껏 현재형에 머물던 축제형식을 미래형으로 이끌어낸 복합문화예술축제이다. 그러나 우리가 주제한 未 來 共 感 은 현재형 현안들을 뒤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 이에 KT&G 상상마당은 상상마당과 함께 했던, 혹은 함께 해나갈 未 來 共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광주시향 최종22

<5BBEE7BDC42D315DC0DBC7B0B0B3BFE42DC3BBC1D6BDC35FB8B6C1F6B8B7BFACB8F82E687770>

소식지도 나름대로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시점이 된 거 같네요. 마흔 여덟번이나 계속된 회사 소식지를 가까이 하면서 소통의 좋은 점을 배우기도 했고 해상직원들의 소탈하고 소박한 목소리에 세속에 찌든 내 몸과 마음을 씻기도 했습니다. 참 고마운 일이지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2 2010년 1월 15일 경상북도 직업 스쿨 운영 자격 취득 위한 맞춤형 교육 시 10곳 100명에 교육 기회 제공 본인에게 적합한 직종 스스로 선택 1인당 최고 100만원까지 교육비 지원 경상북도는 결혼이주여성 100명에게 맞춤형 취업교 육을 제공하는 결혼이민자 직

sc family_12 내지_최종

맘톡광고소개서

(2005) ,,.,..,,..,.,,,,,

WINDOW FUNCTION 의이해와활용방법 엑셈컨설팅본부 / DB 컨설팅팀정동기 개요 Window Function 이란행과행간의관계를쉽게정의할수있도록만든함수이다. 윈도우함수를활용하면복잡한 SQL 들을하나의 SQL 문장으로변경할수있으며반복적으로 ACCESS 하는비효율역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18 한국의대중문화 Section 한국인이사랑하는대중문화 각사회마다다수의사람들이즐기고소비하는문화가있는데이것을대중문화라고한다. 한국에서도드라마, 노래, 춤, 영화, 공연, 전시, 스포츠, 게임등다양한대중문화를접할수있다. 한국인들은자신의취향에따라가곡, 트로트, 발라드, R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ÃѼŁ1-ÃÖÁ¾Ãâ·Â¿ë2

4

다문화 가정의 부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1´ëÇпø2µµ 24p_0628

Çмú´ëȸ¿Ï¼º

2012³â8¿ùÈ£˙ȸš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Preflight (2)

BH의 안드로이드 추천 어플

슬라이드 1


DBPIA-NURIMEDIA

Layout 1

Print

국립중앙도서관 출판시도서목록(CIP) 청소년유해매체물 모니터링 결과 발표회 / 靑 少 年 保 護 委 員 會 保 護 基 準 課 편. -- 서울 :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2 p. ; cm. -- (청소년보호 ; ) 일시: (월)

2


?????

슬라이드

**09콘텐츠산업백서_1 2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PART

£01¦4Àå-2

½ºÅ丮ÅÚ¸µ3_³»Áö

272*406OSAKAÃÖÁ¾-¼öÁ¤b64ٽÚ

Part Part

Transcription:

K-POP 의음악패턴분석 강현구 *, 고훈준 ** Music Pattern Analysis of K-POP HyunGoo Kang *, HoonJoon Kouh ** 요약최근케이팝 (K-POP) 이전세계에서인기를얻고있다. 케이팝음악은반복되는가사와멜로디를사용하여만든후크송 (Hook Song) 을기반으로하고있다. 음악의특징은단순하고경쾌한리듬과비트감, 따라부르기쉬운멜로디, 흥미로운노랫말그리고멋진댄스실력으로선보이는군무라고할수있다. 케이팝은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와같은다양한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통해다양한국가에확산되고있다. 케이팝은디지털음악시장이지배하면서강한인상을줄수있는음악을만들다보니음악의길이가점점짧아지는경향을보였으며, 60초의미리듣기기능으로인해후렴구를앞에서사용하는노래들이증가하였다. 그러나음악의구성과가사의의미가모호해지는경우가발생하였고문제가제기되었다. 본논문에서는케이팝음악의특징을살펴보고, 케이팝에서사용하고있는후크송음악제작의세가지방향을제시한다. 마지막으로싸이의강남스타일음악을본논문에서제시한세가지기준으로비교하였다. 주제어 : 케이팝, 후크송, 리프, 음악패턴 Abstract K-POP is getting population at the all over the world. K-POP is based on the hook song that made using repetitive lyrics and melody. The characteristics of the music is a bit simple and cheerful rhythm and melody easy to sing along, interesting lyrics and great dance skills. K-POP is spreading to various countries via various social networking services such as YouTube, Facebook, Twitter. K-POP dominated by the digital music market, showed a growing tendency to shorten the length of music, to create a music that can give a strong impression. And 60 second pre-listening function increased music used the chorus in the first part. But it was generated the result that made obscures the configuration of the music and the meaning of the lyrics. In this paper, we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K-POP music and will present three directions of the hook song music production. Finally, we compared to Kangnamstyle of Psy using the proposed three standards. Key Words : K-POP, Hook Song, riff, music pattern 1. 서론 1990년대말부터대한민국의대중문화예술은한류와함께세계속으로퍼져나가기시작했다. < 표 1> 에서와같이드라마 당신이뭐길래 를시작으로한류 1기가형성되었고, 1세대아이돌그룹인 HOT의중국시장진출로한류를형성하기시작하였다. 그러나그후한류가침체기가진행되다가 2000년중반드라마 겨울연가 가동남 아시아에서큰인기를얻고곧바로드라마 대장금 이전세계를통해인기를얻으면서한류 2기를맞이하였다. 이와같이 2000년중반까지는드라마중심의한류가주도하였다. 2000년중 후반부터다양한분야에서한류가형성되면서한국의대중가요는케이팝 (K-POP) 이라는용어로신한류의주역으로급부상하면서한류3 기를맞이하였다. 현재아시아를중심으로유럽과남미, 중동지역까지전세계적으로각국에서사랑을받으며드라마한 * 경인여자대학교교수 ** 경인여자대학교교수 ( 교신저자 ) 논문접수 : 2013 년 1 월 11 일, 1 차수정을거쳐, 심사완료 : 2013 년 2 월 5 일, 확정일 : 2013 년 3 월 20 일 95

디지털정책연구제 11 권제 3 호 (2013.3) 류열풍을케이팝의열풍으로이어가고있다 [1][3][7][9]. 2013년현재대한민국의케이팝은전세계에서인기를얻고있다. 특징한류 1 기한류 2 기한류 3 기 키워드한류생성한류심화한류다양화 기간 1997 2000 년초 2000 년대중반 주요분야 주요지역 대표콘텐츠 드라마, 음악드라마, 음악, 영화, 게임 중국, 대만, 베트남 사랑이뭐길래, HOT < 표 1> 한류의발전단계 중국,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겨울연가, 대장금 출처 : 고정민 (2009) [ 한류, 아시아를넘어세계로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00 년대후반이후 음악, 드라마, 게임, 영화, 만화, 케릭터, 한식, 한글 중국,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미국 K-POP, 아이돌, 온라인게임 대한민국의케이팝이빠르게성장할수있었던것은유투브, 페이스북, 트위터와같은다양한소셜네트워킹서비스에효과적으로대응했기때문이다. 2011년한해동안유투브에서조회된케이팝동영상횟수가약 23억회정도로매우많았다. 케이팝의다양한장르중에서도세계의젊은이들사이에서많은화제를불러일으킨것은아이돌그룹 ( 걸그룹, 보이그룹 ) 의음악이라할수있다. 케이팝아이돌음악의특징은단순하고경쾌한리듬과비트감, 따라부르기쉬운멜로디, 흥미로운노랫말그리고멋진댄스실력으로선보이는군무라고할수있다. 서구의팝과는다른또하나의특징은시각적즐거움이크다는점이다. 음악기획사에의하여오랜기간훈련을받은아이돌들은대부분 5 6 명, 많게는 10명내외의멤버들로구성되어있는데, 이들은예쁘고잘생긴외모와감각적인패션스타일, 화려한댄스와무대장치등을통해눈을즐겁게해준다 [1][4]. 그러나최근에는대중가요의음악이세계적으로인정받기시작하면서아이돌그룹이아닌솔로, 듀엣가수들도전세계에서인기를얻고있다. 또한아이돌그룹처럼어리거나잘생긴외모가아니어도음악실력으로인기를얻고가는가수가늘고있다. 지금의케이팝전성기는 2007년원더걸스의신곡 Tell me 가만들었다고말할수있다. 이곡은처음으로유투브에서인기를얻었으며많은사람들이패러디영상을만들어공유함으로써많은사랑을받으며원더걸스의인기를상승시켰다 [5][6]. 음악적으로보면후렴구에반복된가사를넣은후크송 (Hook Song) 을대중가요에서시도하여성공한첫번째노래라고볼수있다. 그후소녀시대, 브라운아이드걸스,, 슈퍼주니어, 빅뱅등많은아이돌그룹이탄생하여후크송음악이케이팝의중심으로자리를잡기시작하였으며, 많은케이팝동영상이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통해서공유되면서케이팝이전세계로퍼져나갔다. 2012년에는싸이의 강남스타일 이유투브의재생횟수가 10억회를돌파하면서케이팝의새로운시대를열었다. 또한수많은패러디영상이만들어져공유되면서그인기가더욱상승하였다. 빌보드에서소셜차트 1위와월드앨범차트 2위를차지했으며, 미국디지털싱글 9위, 영국 UK 음악차트에서 6위를차지했다. 일반적으로 강남스타일 의성공요인은사전시장조사를통해만든안무와뮤직비디오, 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통한홍보의힘, 패러디양산을통한소비자의참여, 기존아이돌과다른싸이의외모, YG 기획사의전략적인기획이라고말하고있다. 그러나음악적으로도대중적으로인기가있는반복가사를사용한후크송이고, 차별화된음악적특징이성공의요인이라고할수있다. 강남스타일 은 오빤강남스타일 이라는반복되는멜로디와가사를사용하는케이팝에서자주사용하는전형적인후크송이며, 빠르면서반복되는멜로디는중독성을제공한다. 강렬한비트와후크적인후렴구는 K-POP 댄스음악의전형적인특징이지만, 강남스타일 이기존케이팝음악과차별성을이루는부분은단순하면서재미있는멜로디와가사이다. 또한 강남스타일 은일반적인후크송과는다르게일정한반주리듬패턴을처음부터끝까지사용하고있다. 본논문에서는케이팝음악들의구조를분석하고앞으로의케이팝음악패턴의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본논문은서론에이어 2장에서는케이팝에서사용하는후크송에대해서술하고, 3장에서는후크송의패턴흐름을분석하고후크송음악제작의세가지방향을제시한다. 4장에서는싸이의 강남스타일 을제시한기준에맞추어분석하고, 5장에서는결론으로맺는다. 96

K-POP 의음악패턴분석 2. 후크송후크송 (Hook Song) 은후킹효과를가지는노래를말하며, 반복된가사와멜로디를사용하여만든음악을말한다 [2][5]. 후크송은짧은시간안에노래의선율과가사를음악을듣는사람들에게효과적으로인식시키기위한목적으로반복적형태의강조기법을사용하는것을의미한다. 후렴구의주멜로디가외우기쉬운짧은형태의반복적리듬과음으로구성될수있으며, 가사의경우같은단어가노래한곡에수십번사용되는경우도많다. 이러한음악을듣고자신도모르게구절을흥얼거리는것을후킹효과라한다. 대부분의아이돌그룹들은대중들에게자신의팀을빨리인식시키기위해최근많이사용하는방법이라고볼수있다. 후크송은 CM 송또는재즈에서주로사용되었으나대중가요에본격적으로사용된것은 2007년원더걸스의 Tell me 다. 이곡은케이팝후크송의시초로 텔미텔미테테테테테텔미 가사를 50회를반복하는노래로인기를얻게되면서대중가요에서후크송의시대가시작되었다. 원더걸스는 2008년후속곡 So Hot, Nobody 에서도후크송을앞세워인기를얻었다. Nobody 의경우 Nobody 라는가사가 64회정도반복된다. 그이후후크송이많은아이돌음악의주류로자리잡았다. 소녀시대의경우에는 2007년 다시만난세계 로데뷔를했으나선풍적인인기를얻지못했으며 2008년후속곡 Kissing You, 소녀시대 에서도큰인기를얻지못하다가 2009년 Gee 를후크송으로만들면서선풍적인인기를얻기시작하였다. 이노래에서 Gee라는가사가 53회정도반복된다. 그이후의아이돌그룹인티아라,, 포미닛, 브라운아이드걸스, F(x), 시크릿등은모두후크송을사용하였으며대중들에게인기를얻게되면서후크송은대중가요의선택이아닌필수요소가되었다. 최근몇년동안후크송을사용한대표적인음악은 < 표 2> 와같다. 이모든음악은각종음원차트에서 1위를달성한노래로후크송이최근음악의많은부분을차지해왔으며앞으로도당분간은주류를이룰것으로예상된다. < 표 2> 연도별대표적인후크송 연도 곡명 가수 2007 Tell me 원더걸스 So Hot 원더걸스 2008 Nobody 원더걸스 U-Go-Girl 이효리 Gee 소녀시대 Bo Beep Bo Beep 티아라 Honey 2009 2010 2011 2012 Abracadabara 브라운아이드걸스 소원을말해봐 소녀시대 미스터 Sorry Sorry 슈퍼주니어 Again & Again 2PM Bad Girl Good Girl 미쓰에이 2 Different Tears 원더걸스 너때문에미쳐 티아라 루팡 Push Push 씨스타 Run Devil Run 소녀시대 훗 소녀시대 Roly-Poly 티아라 yayaya 티아라 Step Supa Dupa Diva 달샤벳 So Cool 씨스타 거울아거울아 포미닛 Mr. Simple 슈퍼주니어 Likje this 원더걸스 Hush Apink Pandora POSISON 시크릿 강남스타일 싸이 3. 후크송의리듬패턴분석후크송의특징은노래의선율과가사를음악을듣는사람들에게효과적으로인식시키기위해대부분 4/4박자형태를가지고있으며지속적인반복을사용하기위해프레이즈를짧게하고엇박자를사용하는경우가많다. 후크송의음악의템포는평균 120 130bpm 정도의속도로듣기에부담이없으면서신나게듣거나따라부를수 97

디지털정책연구제 11 권제 3 호 (2013.3) 있는템포로구성되어있다. 일반적으로대중가요의음악구성은 Intro->1절-> 간 주->2 절-> 브리지-> 후렴구->Outro 로구성된다. 후크송 은후렴구에서반복가사를사용하고있으며 1절과 2절에 서도이반복가사를사용하는형식이다. 그러나최근후 크송음악을보면일정한형식이없이모든곳에서반복 가사를사용하고있다. 2005년부터 2011년까지대중가요의평균연주시간이 3분 44초에서 3분 26초로평균 18초가줄었으며, 후렴구 도달시간도평균 53초에서 47초로앞섰다 [3]. < 표 3> 은 각종음원차트에서 1위를했던곡들이다. < 표 3> 을보면 반복가사시작시간이평균적으로점점빨라지고있음을 알수있다. 이런사실은디지털음악시장이음반시장을 지배하면서많은아이돌그룹이많은아이돌그룹속에 서살아남기위해짧고강한인상을줄수있는음악을 만들려는경향을보이고있으며, 60초미리듣기의기능 으로인해음악을잘나타낼수있는반복가사가있는부 분을좀더많이들려주기위해서후렴구도달시간이빨 라지고있다고평가된다. < 표 3> 후크시작시간과반복횟수 연도 곡명 시작시간 ( 초 ) 반복횟수 2007 Tell me 0:47 50 2008 So Hot 0:55 52 2008 Nobody 0:15 64 2009 Gee 0:26 53 2009 BoPeep BoPeep 0:08 110 2010 루팡 0:16 52 2010 run devil run 0:51 51 2010 Push Push 0:01 54 2011 거울아거울아 0:30 64 2011 so cool 1:02 46 2012 Hush 0:01 62 2012 like this 0:09 44 2012 Poison 0:08 24 2012 Pandora 0:07 17 dupa supa, 거울아등의짧은단어를 50회이상매우많이반복하는음악들이대부분이었으나 2012년에는많은음악들이평균적으로반복횟수를줄였다. 이는과도한짧은단어의많은반복은강한인상을줄수있지만몇년동안이와같은많은후크송의형식이대중들에게거부감과식상함을주기시작하면서 2012년부터는변화가일어난것으로평가할수있다. 후크의시작시간은 20초이내가좋을것으로생각되며반복횟수는 20 30회미만으로하는것이좋을것으로생각된다. 둘째, 반복가사를한가지의단어나문장를사용하기보다는여러문장을사용하고있다. 초기후크송을보면원더걸스의 Tell me 는 텔미텔미테테테테테텔미 반복가사를사용하였고, 소녀시대의 Gee 는반복가사로 Gee 를사용하였다. 또한의미가없는단어를반복가사로사용하는음악도있었다. 그러나 2012년원더걸스의 Like this 는반복가사 Like this yo Like this 뿐만아니라 Come on baby come on 귀를열어봐 feel it baby feel it 어서느껴봐 Go on baby go on 용기를내봐 1 2 3 자 ready set go 와같이긴문장과여러반복가사들을사용하여여러번반복해서사용하고있다. 시크릿의 포이즌 에서도 You are my poison you are my poison 와 Crazy crazy crazy love Listen listen crazy love 가사를섞어서반복가사로사용하고있다. 의 판도라 에서는 up and up ah ah 를기본반복가사로사용하고있으며 close to you and close to you 가사를또한반복가사로사용하고있다. 의미가있는문장의사용과 2 3 개의문장을반복가사로사용하는것이좋을것으로생각된다. 셋째, 반복가사의반복뿐만아니라반복가사를사용하거나하지않을때도일정한반주리프를사용하는음악이있다. 과거후크송을들어보면퍼쿠션악기로음악의흐름을만들고일반적으로전주와반복가사를사용하는후렴구를강조하기위한리프를사용하는경우가대부분이었다. 초기의후크송은반복가사에중점을두어만들었기때문에반복가사가나오는부분의리프를단순하게만들어반복가사를강조하고자했다. < 그림 1> 은 Tell me의반복가사부분의멜로디를보여주고있다. 또한최근후크송의경우다음세가지조건을만족하는노래가인기를얻고있다. 첫째, 반복가사의사용횟수를줄이고있다. < 표 3> 을보면 2007년부터 2011년까지많은후크송은 tell me와 Gee를시작으로 yayaya, supa [ 그림 1] Tell me 의반복가사와멜로디 98

K-POP 의음악패턴분석 멜로디가매우단순하고반복적인느낌을가지고있다. Tell me에서는 < 그림 2> 와같이반복리프를사용하여반주를만들었다. 반복리프가플레이되면서 < 그림 1> 의멜로디가함께플레이되는것이다. 그러나 < 그림 2> 의반주리프는전주와반복가사가나오는부분에서만사용하였고그외의부분에는사용하지않았다. [ 그림 2] Tell me 에서사용한리프 만들었다. [ 그림 5] Like this 에서사용한리프 < 그림 6> 은 2012년에발표된씨스타의 나혼자 에서사용한리프로피아노악기를사용하여 < 그림 5> 와비슷하게높은음을사용하여리프를명확히전달하려는의도가있으며간단한반주법으로기억하기쉽도록만들었다. 일반적으로음악전체에사용할수있는어울리는리프를만드는것은쉽지않다. 그러나과거의인기있던몇몇음악에서는반복가사뿐만아니라반주리프를사용하여대중들에게인기를얻은것을볼수있다. 2009년브라운아이드걸즈의 Abracadabara 의경우에는음악의처음부터끝까지거의전체를베이스신스악기를사용하여 < 그림 3> 의단순한리프를반복함으로써강한인상을남겼다. 특히이곡은반복가사보다는반주리프로인기를얻었다. [ 그림 6] 나혼자 에서사용한리프반주리프로사용되는음악은 2 4 마디의단순하고짧은패턴으로사용하여처음부터끝까지사용함으로써대중들에게반복가사가아닌반주리프로후킹효과를줄수있으며, 앞으로많은인기있는후크송은음악전체에반주리프를사용하는음악이될것이다. [ 그림 3] Abracadabara 에서사용한리프 < 그림 4> 는 2011년에발표된 2NE1의 내가제일잘나가 에서사용한반주리프로베이스신스를사용하였다. Abracadabara 와동일하게저음의베이스신스로심장박동과비슷한느낌과박동수와비슷한템포로사용되어인기를얻었다. [ 그림 4] 내가제일잘나가 에서사용한리프 < 그림 5> 는 2012년에발표된원더걸스의 Like this 에서사용한리프로신디사이저리드악기를사용하여처음부터끝까지거의전체를사용하였으며높은음들을사용하여대중들이리프를명확히듣고기억하기쉽도록 4. 강남스타일 의음악분석 2012년에가장성공한대표적인후크송싸이의 강남스타일 을음악적인측면에서 3장에서설명한내용으로분석해보도록하자. 우선, 후크의시작시간과반복횟수를확인해보면후크의시작시간은 6초이고, 강남스타일 이라는가사는 18번을사용하였다. 최근후크송의트랜드에맞게반복가사를사용한시작시간은매우빨랐다. 또한반복가사를과도하게사용하지않아서노래에과도한반복에의한부담을주지않았다. 또한 오빤강남스타일 이라는반복가사이외에도 아름다워사랑스러워그래너 hey 그래바로너 hey 와같은가사를반복하여단순한반복을피했다. [ 그림 7] 강남스타일 에서사용한리프 99

디지털정책연구제 11 권제 3 호 (2013.3) 강남스타일에서사용한기본리프는 < 그림 7> 과같이베이스신스를사용하여만들었다. < 그림 7> 의두마디의리프를노래의시작부터끝까지사용하여음악의흐름을만들었다. 결과적으로강남스타일의음악은 3장에서제안한모든조건에부합하도록만들어졌다고볼수있으며, 강남스타일의성공은음악의완성도와싸이라는독특한캐릭터, 독특한뮤직비디오, YG의매니지먼트에의해서만들어진합작품이라고볼수있다. 특히반복리프를음악전체에사용하는세번째조건은앞으로많은후크송에서중요한요소로차지할것으로기대한다. 5. 결론 2013년현재한국의케이팝은전세계에서인기를얻고있다. 케이팝아이돌음악의특징은단순하고경쾌한리듬과비트감, 따라부르기쉬운멜로디, 흥미로운노랫말그리고멋진댄스실력으로선보이는군무라고할수있다. 현재케이팝의전성기를만든시초가원더걸스의 Tell me라고할수있으며이곡의특징이후크송이다. 그후후크송은케이팝의장르로정착하여모든아이돌그룹은후크송을기본으로하는음악을사용하였다. 초기의후크송은짧은단어를노래가사에서매우많은횟수를사용하여대중들이쉽게받아들이고강한인상을주었다. 또한디지털음악시장이지배하면서강한인상을줄수있는음악을만들다보니음악의길이가점점짧아지는경향을보였으며, 60초의미리듣기기능으로인해후렴구를앞에서사용하는노래들이증가하였다. 그러나음악의구성과가사의의미가모호해지는경우가발생하였고문제가제기되었다. 2012년의음악은이러한문제점들을조금씩해결하려는조짐이보이고있다. 반복되는가사를좀긴문장으로만들어거부감을줄이고반복가사의사용을줄인음악들이생겨났다. 또하나의특징은과거의후크송에서리프의사용은전주와반복가사부분을다른리프를사용했으나최근에는음악전체에같은리프를사용하여대중들에게인식시키려는경향이보이고있다. 앞으로이러한음악들이많아질것으로기대한다. 참고문헌 [1] 고정민 (2009). 한류, 아시아를넘어세계로.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한류층서 2권.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 김중현 (2010). 후크송의음향학적분석에관한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35(2). 24-29. [3] 박병규 (2012). 디지털음악시장을통해살펴본국내대중가요의변화.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3(2). 177-187. [4] 방정배 한은경외 (2007). 한류와문화커뮤니케이션,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5] 서정환 (2011). 대중음악의훅 (hook) 에관한정의와 재해석. 음악학. 21. 한국음악학학회. 105-133. [6] 서정환 (2007). 대중음악에사용되는 Hook의분석에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7] 오세정 (2012). K-POP의선호요인 : 미주지역의 K-POP 소비자를대상으로. 주관성연구 :Q방법론및이론. 24. 한국주관성연구학회. 205-222. [8] 이난수 (2012). K-POP의감흥에대한연구. 조선대학교인문사회연구. 43. 559-594. [9] 조형근 김휘정 (2011). 신한류현상의특징과향후과제. 이슈와논점. 254. 국회입법조사처. 강현구 1998년 2월 : 숭실대학교 ( 학사 ) 2001년 2월 : 세종대학교 ( 석사 ) 2004년 2월 : 세종대학교 ( 박사수료 ) 1998년 3월~ 현재 : 음악감독, 싱어송라이터 2012년 3월~ 현재 : 경인여자대학교교수 관심분야 : 작. 편곡, 사운드디자인, 뮤직비즈니스등 E-Mail : gaeto@kic.ac.kr 고훈준 1998년 2월 : 인하대학교 ( 학사 ) 2000년 2월 : 인하대학교 ( 석사 ) 2004년 2월 : 인하대학교 ( 박사 ) 2000년 2월 ~현재 : 기타세션및편곡자 2004년 3월~ 현재 : 경인여자대학교교수 관심분야 : 컴퓨터음악, 음악검색, 웹서비스등 E-Mail : hjkouh@kic.ac.kr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