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chanical 달라진 프로엔지니어 와일드파이어 따라잡기 서피스 모델링의 이해 이번 호에서는 서피스 모델링에 대해 알아본다. 서피스의 도구에 대해 살펴보고, 이 과정을 따라해 보면서 익혀보자. 형상이 너무 복잡하여 솔리드 명령으로 표현하기 힘든 경우에도 서피스 도구를 사용하여 생성 할 수 있으며, 제품 개발이나 개념설계 모델을 구현할 수도 있다. Pro/ENGINIEER의 서피스 모 델링 도구는 치수 및 변수, 관계식 등을 사용하는 파라메트릭 서피스 도구와 직관적인 느낌과 감각 을 마우스 드래그로 표현하는 자유형 서피스 도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파라메트릭 서피 스 도구에 대해서 살펴보겠지만, 서피스 모델링을 사용하여 솔리드로 표현할 수 없는 형상이라든 가, 탄젠트 및 곡률 연속성이 있는 부드러운 형상, 두께가 일정하면서 곡면이 있는 바디형상, 육안 이나 만져서 부드러운 느낌이 나야 하는 제품 등을 설계할 수 있다. 기본 서피스 도구 먼저 기본 서피스에 대해 살펴보자. 기본 서피스에는 밀어내기(Extrude), 회전(Revolve), 스윕(Sweep), 블렌드(Blend), 채우기 (Fill) 등의 서피스가 있다. 밀어내기(Extrude) - 스케치 평면에 수직한 방향으로 지정한 깊이 만큼 스케치 단면을 밀어 내기하여 퀼트를 생성한다. 장승현 디지테크정보 기술지원팀에서 과장으 로 근무하며, 주조해석 전공자로서 Mechanica 및 Sheetmetal을 주력으 로 지원하고 있다. E-Mail은 shjang@digiteki.com, 디지테크정보 의 홈페이지는 http://www.digiteki.com 116 C 2005/4
달라진 프로엔지니어 와일드파이어 따라잡기 회전(Revolve) - 단면에 스케치한 첫 번째 중심선 주위로 지정 한 각도만큼 스케치 단면을 회전시켜 퀼트를 생성한다. 경계 블렌드(Boundary Blend) 등 고급 파라메트릭 서피스 도구가 있다. 가변 단면 스윕(Variable Section Sweep) - 사용법은 솔리 드 피쳐의 가변 단면 스윕 명령과 동일하며, 열린 단면의 형상을 이 용하여 퀼트를 생성할 수 있다. 스윕(Sweep) - 스케치 단면을 지정한 궤적을 따라 스윕하여 퀼트를 생성한다. 스윕 블렌드(Swept Blend) - 솔리드 피처의 스윕 블렌드와 동 일한 방법으로 퀼트를 생성하며, 주어진 궤적을 따라서 여러 가지 단 면이 혼합된 곡면을 설계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블렌드(Blend) - 여러 스케치 단면을 혼합하여 부드러운 퀼트 를 생성한다. 평행 블렌드, 회전(Rotational)이나 일반(General) 옵 션을 사용하여 여러 형태의 퀼트를 생성할 수 있다. 헬리컬 스윕(Helical Sweep) - 헬리컬 스윕 형상을 사용하여 스프링과 같은 퀼트를 생성할 경우 사용한다. 채우기(Fill) - 평면에 스케치하여 평면 퀼트를 생성한다. V2001 에서 Flat 서피스를 말한다. 경계 블렌드(Boundary Blend) - 한 방향이나 두 방향으로 경 계커브를 선택하여 퀼트를 생성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한다. 고급 서피스 도구 다음으로 고급 서피스에는 가변 단면 스윕(Variable Section Sweep), 스윕 블렌드(Swept Blend), 헬리컬 스윕(Helical Sweep), 원추 서피스와 N-면 패치(Conic Surface and N-sided Patch) - 두 개의 경계커브 영역 위의 임의 커브를 사용하여 원추형 2005/4 C 117
M echanical 의 퀼트를 생성할 경우에 사용한다. 서피스 간 블렌드(Blend Between Surfaces) - 서피스 곡면 에서 다른 서피스 곡면까지의 블렌드하여 퀼트를 생성할 수 있다. N-면 패치(N-sided Patch) - 다섯 개 이상의 경계로 이루어 진 퀼트를 생성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 퀼트경계가 내부 중 심의 한 꼭지점으로 모여 퀼트가 생성된다. 파일로부터 블렌드(Blend From File) - 포인트 데이터 파일 을 불러들여 블렌드 서피스를 생성할 경우에 사용한다. 서피스 및 퀼트 조작 복사(Copy) - 기존의 서피스나 솔리드 면을 복사하여 선택한 서피스에 겹쳐서 퀼트를 생성한다. 단면에서 서피스로 블렌드(Blend Section To Surfaces) - 일반적인 구배 작업은 라운드 이전에 하게 되는데, 라운드 이전으로 되돌아가 작업이 불가한 경우나, Import한 형상에 구배를 주고자 할 경우, 이 명령을 사용하여 이미 생성된 라운드 면에서부터 시작하는 구배를 줄 수 있다. 대칭복사(Mirror) - 지정한 평면을 기준으로 기존 퀼트 또는 서 피스의 대칭복사본을 생성한다. 서피스에 탄젠트 블렌드(Blend Tangent to Surfaces) - 단 면에서 서피스로 블렌드(Blend Section To Surfaces) 명령과 용도 는 같으며, 사용하는 방법만 약간 다르다. 이미 생성된 모서리나 커 브로부터 라운드 면까지 구배면을 생성할 수 있다. 대칭복사 전 대칭복사 후 결합(Merge) - 인접한 두 개의 퀼트를 결합할 경우에 사용한 다. 각 서피스 방향을 대시보드의 화살표아이콘 및 그래픽영역의 화 살표를 클릭하여 바꿀 수 있다. 118 C 2005/4
달라진 프로엔지니어 와일드파이어 따라잡기 확장(Extend) - 기존 퀼트 또는 서피스를 확장하여 퀼트 또는 서피스를 확장한다. 확장할 서피스의 기존 모서리를 지정하고 확장 방법, 옵션, 거리측정, 방향 등을 정의하여 새로운 확장 서피스를 생 성한다. 확장방법에는 서피스 확장과 참조평면으로 확장(Ref plane) 등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서피스 확장 옵션에는 동일(Same), 탄젠 트(Tangent), 근사(Approximate) 등 3가지가 있다. 결합 방향지정 참조평면으로 확장 서피스 확장옵션=동일 서피스 확장옵션=탄젠트 결합 방향에 따른 여러가지 결합형상 트림(Trim) - 서피스를 다른 서피스나 서피스상에 있는 데이텀 커브를 사용하여 잘라낼 수 있다. 화살표를 이용하여 트림 후 남아있 을 방향을 지정하며, 실루엣을 이용하여 트림할 경우에는 데이텀 평 면을 선택한 후, 실루엣트림 옵션( )을 선택하면 된다. 거리측정=모서리에 수직 거리측정=모서리 따라 두 개의 트림된 서피스 오프셋(Offset) - 여러 가지 오프셋 유형에 따라 다양한 곡면의 형상을 표현할 수 있다. 트림된 서피스 표준(Standard) : 가장 일반적인 Offset 방법이며, Norm to Surface, Auto Fit, Control Fit 등 3가지 옵션을 이용하여 적절한 2005/4 C 119
M echanical 오프셋 서피스를 생성할 수 있다. 대시보드 옵션의 측면생성을 이용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형상도 표현이 가능하다. 옵션 퀼트의 솔리드화 퀼트(Quilt)로 솔리드 형상을 솔리드화 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 는데 하나는 서피스에 두께를 부여하여 솔리드화하는 강화 (Thicken)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서피스의 내부를 채워 솔리드로 표현하는 솔리드화(Solidify) 방법이 있다. 강화(Thicken) -강화 기능을 이용하여 두께를 부여하여 솔리 드할 수도 있으며, 해당 두께만큼 기존의 솔리드에서 제거할 수도 있다. 오프셋 서피스 측면생성 구배 사용(With Draft) : 구배가 적용된 측면 서피스가 있는 오 프셋 서피스를 생성할 경우 사용한다. 원본 형상 솔리드화 형상 구배사용 원본 형상 재료제거 형상 솔리드화(Solidify) - 서피스의 내부를 채워 솔리드화 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옵션에 따라서 솔리드 생성, 재료제거, 패치 작업도할수있다. 오프셋 확장 오프셋 확장(Expand) : 구배 없이 측면 서피스가 있는 오프셋 서피스 를 생성할 경우에 사용하며 옵션에 따라 서피스 전체(Whole Surface) 혹은 서피스 내 일부 영역(sketched Region)만을 수직하 게 오프셋 처리할 수 있다. 대체(Replace) : 솔리드의 면을 이미 생성된 서피스로 대체하 고자 할 경우에 사용한다. 솔리드 생성(Fill Volume) - 서피스를 솔리드화 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닫혀진 서피스를 솔리드화(solidify) 하거나 서 피스 만으로 닫힌 영역을 생성하지 못하더라도 서피스와 솔리드면에 의해 닫힌 영역이 생성될 수 있을 경우에 솔리드화 할 수 있다. 대체된 솔리드 서피스 솔리드 형상 추가 서피스 120 C 2005/4
달라진 프로엔지니어 와일드파이어 따라잡기 솔리드화 재료제거(Remove Material) - 솔리드 형상의 일부를 서피스 를 이용하여 제거시킬 수 있다. 잠깐! 멀쩡한 카트리지를 왜 버리세요? 다 써 버린 레이저 프린터의 카트리지-. 레이저테크가 보기에는 아직 멀쩡합니다. 한 번 쓰고 버리기엔 너무 아까운 레이저빔 프린터의 일회용 카트리지. 원본 형상 재료 제거된 솔리드 형상 패치(Patch) - 서피스의 경계가 솔리드 면상에 있어야 하며, 솔리드를 제거하거나 퀼트 내부를 솔리드화할 수도 있다. 이제 레이저빔 프린터의 카트리지는 더 이상 일회용이 아닙니다. 레이저테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해 낸 리어셈블림 방식으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출력상태는 일반 카트리지와 똑같습니다. 더 이상 카트리지를 버리지 마십시오. 대신 레이저테크를 부르십시오. 솔리드 패치 서피스 패치된 솔리드 형상 이상으로 서피스 도구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레이저테크가 이룩한 3대 혁신 레이저테크에서 자체 개발한 리어셈 가격 블링 방식으로 기존 카트리지의 50% 가격을 실현했습니다. 2년에 걸친 연구 결과 기존 카트리지 기술 와 출력 상태가 동일한 카트리지 리어 셈블링 방식을 개발했습니다. 정기적으로 레이저테크맨이 방 서비스 문하여 카트리지를 교환해드리 므로 훨씬 편리합니다. 우편번호 138-240 서울특별시 송파구 신천동 11-9 한신코아오피스텔 1108호 TEL : (02)419-2839, FAX : (02)419-6510 이미 사용하신 카트리지를 레이저테크에 주시면 보상해 드립니다. 2005/4 C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