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디지털 융합의 가속화는 콘텐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솔루션,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 FOCUS 결되는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의 구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디지털 생태계의 핵심 경쟁력은 강 력한 소프트웨어 역량에 바탕을 둔 플랫폼을 중심으로 기기-콘텐츠-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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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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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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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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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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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낮은 곳을 향한 연대 비정규노동자의 목소리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인 수많은 비 정규노동자들의 가슴이 되고자 합 니다.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2001년 5월 창간 이후 지금까지 차별과 고용불 안이 일상화된 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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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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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시대가 도래하면 TV와 모바일 기기 간 중복 수는 증가할 것이다 원하는 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림>과 같 이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의 양 자체 도 대폭 확대되지만, 모바일 기기와 중복되는 양도 많아진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복되는 에 대 해 사용자들은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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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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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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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는 2015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정책 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방송통신위 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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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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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_ 한국방송기자클럽회보 개표방송 2006년 6월 7일 수요일 _ 제82호 유비쿼터스 출구조사를 캐치프레이즈로 -개표방송 정밀분석- 이상열 세종대 신문방송학과 석좌교수, MBC 보도본부장, 방송기자클럽 부회장 지난 5월 31일 치러진 제4회 전국 동시지방선거는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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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티엔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YTN이라 표기합니다. 나.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하는 목적으로 1993년 9월 14일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1년 8월 31일에 코스닥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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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티엔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YTN이라 표기합니다. 나.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하는 목적으로 1993년 9월 14일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1년 8월 31일에 코스닥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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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3월 한달 간, 씨앤앰 VOD [지상파 3사 통합월정액] 상품을 리모콘으로 가입하신 고객님 모두에게 VOD 1만원 쿠폰 을 드립니다! 씨앤앰 [지상파3사 통합월정액]이란? 지상파 3사 VOD 무제한 시청! 단 한번 가입으로 지상파 3사의 모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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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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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PowerPoint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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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O C U S 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정종일**, 현대원*** 스마트폰을 기점으로 시작된 매체 융합은 이제 스마트 TV로 이어지면서 뉴미디어 콘텐츠 생 태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시작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매체 융합 환경에서 뉴미디어 콘텐 츠 산업 현황을 생태계적 시각에서 접근하고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 서론 Ⅱ. 뉴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현황 1. 뉴미디어 콘텐츠의 정의 2. 국내외 뉴미디어 콘텐츠 현황 Ⅲ. 뉴미디어 방송콘텐츠 산업 동향분석-전문가 인터뷰를 중심으로 1. 뉴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현황 2. 뉴미디어 콘텐츠 가치사슬 현황 3.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활성화를 위한 정부과제 Ⅳ. 결론 *** 본고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한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을 위 한 동향 조사 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콘텐츠팀 선임연구원(jijeong@kisa.or.kr) ***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dhyun@sogang.ac.kr) 60 INTERNET & SECURITY FOCUS March 2014

Ⅰ. 서론 디지털 융합의 가속화는 콘텐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솔루션,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 FOCUS 결되는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의 구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디지털 생태계의 핵심 경쟁력은 강 력한 소프트웨어 역량에 바탕을 둔 플랫폼을 중심으로 기기-콘텐츠-서비스를 통합하여 새 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2000년대 후반 애플로 촉발된 디지털 생태계 는 기기와 콘텐츠, 플랫폼을 모두 아우르는 생태계를 통한 경쟁 체제를 확립하였다.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통신기술) 성장축이 네트워크 장비 업체 통신사업자 HW 기업 SW 기업으로 이동하게 되었으며, 생태계 구축을 위해 ICT 서비스업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도래한 생태계 경쟁에서 우리 의 디지털 생태계가 이를 선도하기 위해 그 동안 취약했던 ICT 서비스업에서의 새로운 가치 창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ICT와 융합되는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시도되고 있다. 콘텐츠 분야에서도 이러한 시도가 필요한 시점으로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에 대한 이슈뿐 아니라, 이를 어떻게 구현하는가에 대한 기술적 요소에 대한 기획이 함께 필요 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현재 생태계를 구 성하고 있는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 특히 뉴미디어 콘 텐츠 산업의 경우 플랫폼을 넘어서는 유통과 이용 행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우선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분석 대상과 범위의 구체화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현황 파악을 시도하며, 이들의 수요를 파악하고 생태계 선순환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뉴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현황 1. 뉴미디어 콘텐츠의 정의 지식경제부의 기술표준원(2012)에서 정의하는 스마트 미디어는 소통의 도구로서 사용자 61

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융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똑똑한 매 체 이다. 방송통신위원회(2010)에서 정의하는 융합 미디어는 방송통신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결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이며 융합 미디어 콘텐츠는 네트워크상에서 확대 재생산이 가능한 모든 종류의 문자, 음성, 그리고 영상 정보 를 의미한다. 한국콘텐츠 진흥원(2009)에 서 정의하는 뉴미디어 콘텐츠는 컴퓨터 기술, 무선통신 그리고 콘텐츠 요소의 결합을 통해 소비자와 사업자에 의해 상호적으로 사용되는 제품 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뉴미디어 콘텐 츠는 IP를 기반으로 하는 유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이에 뉴미디어 콘텐츠의 대표적인 속 성은 상호작용성 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영국 미디어 리서치 회사인 스크린 다이제스트 (Screen Digest)는 양방향 콘텐츠를 유무선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TV, 라디오 프로그 램, 영화, 음악, 출판, 인터랙티브 소프트웨어(interactive software) 등을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으며, 음성(voice) 메시지나 이메일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서비 스는 콘텐츠로 간주하고 있지 않다. 이처럼 해외에서는 뉴미디어 콘텐츠인 양방향 콘텐츠를 유선이나 무선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TV, 라디오 프로그램, 영화, 음악, 출판, 인터랙티 브 소프트웨어 등을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라 정의하고 있다. 즉, 융합형 뉴미디어에서 이 용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의미하고 있다.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기존의 정의들을 분석해보면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기술 의 특성을 필수적으로 포함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가 콘텐츠의 모든 장르를 포괄하는 개념 이라면 뉴미디어 콘텐츠는 미디어의 상호작용적 특성을 활용하는 콘텐츠로 개념화하고 있 다. 즉, 뉴미디어 콘텐츠는 뉴미디어의 속성을 보다 강조하며, 매체가 융합되는 지금의 환경 에서 융합된 스마트 미디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로 개념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 서는 지금까지 논의를 기반으로 융합형 미디어에서 이용되는 인터넷 기반 콘텐츠를 뉴미디 어 콘텐츠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뉴미디어 콘텐츠는 융합형 매체인 IPTV, DCATV(디지털케이블TV) 스마트 TV, 태블릿 PC, 스마트 폰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콘텐츠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뉴미디어 콘텐츠 연구의 대상과 범위를 현재 융합형 매체에서 이용률이 가장 높으며 논란이 지속되는 분야인 방송영상 콘텐츠로 제한 한다. 스마트 미디어로 융합되 는 방송영상 콘텐츠 분야에서 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해 각 행위자들의 니즈는 무엇이며 환경 조성자이자 구성원으로써 필요한 정부의 역할은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62 INTERNET & SECURITY FOCUS March 2014

2. 국내외 뉴미디어 콘텐츠 현황(TV를 중심으로) TV에서 뉴미디어 콘텐츠의 속성은 범용 인터넷 망 을 통한 양방향 서비스로 간주해볼 수 FOCUS 있다. 현재 TV는 스마트 TV로 융합되면서 스마트미디어 콘텐츠는 TV앱으로 발전하고 있어 이용할 수 있는 양방향성의 수준은 보다 높아지고 있다.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콘 텐츠는 디지털화된 콘텐츠, 디지털 플랫폼의 속성을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양방향성이 구현 가능한 TV 플랫폼인 위성방송, 디지털 케이블 TV, IPTV, 스마트 TV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형태의 양방향 콘텐츠 및 서비스들이 제공되어왔다. 1) 위성방송 2001년 출범한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는 2002년 월드컵을 맞이하여 국내 최초로 VOD외 TV 전용 양방향 서비스인 데이터 방송을 시범 서비스 실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2003년 유 료방송 사상 세계 최초로 MHP(Multi-media Home Platform) 기반의 양방향 수신기를 기 반으로 데이터 방송 서비스인 스카이터치(SkyTouch) 를 상용화하였다. 2005년에는 여기에 트렌드 및 재테크 서비스, TV 뱅킹 서비스, TV를 통한 피자 주문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새로 운 비즈니스 모델인 티-커머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 2006년 이후 TV포털 서 비스를 위한 사업적 기반을 확립하고, 보다 집중된 양방향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면서 연동형 서비스를 통한 TV포털로 발전을 꾀하고 있다. 2009년 QTS(Qook TV SkyLife)로 본격적인 위성+IPTV 사업을 실시하였고, 2010년 3D 방송을 시작하는 등 새롭게 진화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뉴미디어 콘텐츠 발전을 꾀하고 있다. 2) 디지털 케이블 TV 2005년부터 케이블 TV가 디지털화 되면서 양방향 방송서비스인 데이터 방송서비스가 시 작되었다. 데이터 방송서비스는 전용 데이터 방송, 보조적 데이터 방송(독립형, 연동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지털 케이블 TV에서는 데이터 방송이 공공 서비스로 확장되었는데, 이 중 몇몇 지자체와 연계한 지역 케이블에서는 재난방송 으로 확장하여 그 활용도를 높여왔다. 날씨, 교통정보, 영화정보, 경제정보, 연예뉴스 등이 초기 데이터 방송으로 서비스되었다. 이 후 디지털 케이블 TV의 데이터 방송 서비스는 연동형 서비스를 중심으로 AV채널 차별화, 부 가 정보 제공 등을 넘어, 양방향 광고 등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도입되고 있다(한국콘텐 FOCUS 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63

츠진흥원, 2011). 3) IPTV IPTV는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디지털 융합 서비스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콘텐츠와 방송을 TV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2008년 통신서비스사업자들이 IPTV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유료방송 플랫폼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IPTV는 인터넷 멀티 미디어 방송으로 인터넷의 양방향성을 플랫폼 자체에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망을 기 반으로 실시간 방송과 VOD를 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고 날씨, 뉴스, 신문 등의 정보 서비 스, 그리고 투표, 설문 등의 참여가 가능한 연동형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 한 양방향성이 IPTV에서 구현되는 것은 부가서비스, 연동형 서비스로 그치고 있으며 주목할 만한 형태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 IPTV는 2012년 스마트 IPTV로 진화하면서 TV앱 이 실현될 수 있는 새로운 융합 서비스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보다 다양하게 양방향성 이 구현되는 콘텐츠가 개발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4) 스마트 TV 국내 스마트 TV 제조사들은 기존 유료방송 플랫폼에서 제공해오던 양방향 서비스 등을 TV 앱으로 실현하고 있으며, 스마트 기기 간 호환성, 복합적 사용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 현재 주요 스마트 TV 제조사들은 해외에서 유력한 N스크린 방송서비스 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콘텐츠 부분을 극복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하 이센스, TCL 등 대표적인 스마트TV 제조사들은 유투브, 넷플릭스, 훌루 등 유력 온라인 동 영상 서비스를 채택하여 다양한 고화질 콘텐츠 구축에 나섰다. 콘텐츠가 부족한 제조사와 자 사 플랫폼을 더 확장하려는 N스크린 방송서비스 사업자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면서 상 호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5) 방송 플랫폼 차별화 동향 IPTV, 케이블, 지상파, OTT(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제공) 등 방송사업자와 스마트TV제조 사들은 유료 방송시장에서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표1 참조). IPTV 업계의 경우 추구하는 서비스 전략에 따라 개방형 플랫폼으로의 전환전략이 뚜렷하게 구분 되는 특징이 있는 반면 케이블업계의 경우 향후 생태계 확산을 위해 플랫폼을 HTML5 기반 64 INTERNET & SECURITY FOCUS March 2014

<표 1> 국내외 방송사업자 별 플랫폼 전략추진 현황 구분 사업자 플랫폼 KT HTML5기반 스마트 STB(Set Top Box) - HTML5의 호환성을 기반으로 방송과 웹 콘텐츠를 융합한 매시업 서비스 구현 FOCUS IP TV 국내 SKB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 기반 - 윈도우, 안드로이드, 리눅스, HTML5, flash 등 기존 STB OS 및 성능에 관계없이 高 사양의 서비스 제공 LG U+ 안드로이드 OS기반 스마트 STB -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연계하여 다양한 TV앱 활용 스마트 TV 국내 삼성전자 LG전자 HTML5 기반 타이젠 OS 개발(인텔공동개발) - 다양한 IT기기에 적용하여 기기 간 앱 간 상호 호환성 확보 HTML5 기반 스마트TV용 SDK2.0 개발 보급 - 파나소닉, IBM 등 해외 12개 社 와 스마트TV 얼라이언스 구성 해외 SONY Sony Entertainment Network 콘텐츠 자체 PPV서비스인 Video/Music Unlimited 론칭 - Hulu, Netflix, Cinema Now 등의 앱 선탑재 - PSP나 엑스페리아 등 자사 모바일 기기와의 쉬운 연동 강점 티브로드 HTML5 기반 스마트 STB 국내 CJ헬로비전 C&M HTML5 기반 스마트 STB HTML5 기반 스마트 STB로 전환 중 디지털 케이블 현대HCN HTML5 기반 삼성 스마트TV 플랫폼 이용 미국 HTML5 기반 STB: 컴캐스트, 타임워너케이블 해외 일본 HTML5 기반 STB: 주피터텔레커뮤니케이션즈 독일 HTML5 기반 STB: 카벨도이치랜드 KBS K-Player(앱)를 통해 KBS 1/2TV 채널과 라디오 채널, 지역 총국 전 채널 등 총 27개 채널을 PC,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에 고화질로 실시간 방송은 무료로 제공 - NBC, BBC 등 글로벌 방송사 연계를 통한 서비스 확대, 스마트TV 및 스마트 셋탑 박스 연계 추진 지상파 SBS 양사가 N스크린 방송 서비스를 위해 콘텐츠 연합 플랫폼 을 구축하여 SBS, MBC, KBS, EBS 및 지상파 계열 PP의 콘텐츠를 제공 - 총 34개 채널을 PC,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서비스 중 - 추후 디지털 케이블 TV, 스마트 셋탑 등과 연합 서비스로 확대 - 지상파 콘텐츠뿐만 아니라 무료 및 유료 영화 서비스 제공 MBC 양사가 N스크린 방송 서비스를 위해 콘텐츠 연합 플랫폼 을 구축하여 SBS, MBC, KBS, EBS 및 지상파 계열 PP의 콘텐츠를 제공 - 총 34개 채널을 PC,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서비스 중 - 추후 디지털 케이블 TV, 스마트 셋탑 등과 연합 서비스로 확대 - 지상파 콘텐츠뿐만 아니라 무료 및 유료 영화 서비스 제공 FOCUS 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65

<표 1> 계속 구분 사업자 플랫폼 STB 형식의 스마트 TV 출시 다음 - 서비스 확산을 위해 케이블 사업자들과 협력 - 콘텐츠가 아니라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 개선 에 주력 OTT 사업자 SK플랫닛 호핀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 앱을 기반으로 모바일, PC, TV에서 국내외 방송, 영화 등 을 VOD 형태로 서비스 - 시청 중에는 콘텐츠에 집중하게 하고 시청전후 환경에서 스마트 미디어의 양방향 성을 활용한 서비스 전략을 계획 곰TV tvn, 코미디TV, 올리브, 동아TV, Q채널 등의 PP 채널 실시간 방송 및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의 주요 드라마 서비스 구글 안드로이드 OS를 바탕으로 LG전자, 소니, 비지오 등과 협력해 스마트TV 출시 애플 스마트폰, 태블릿, PC와 연동되는 스마트TV 플랫폼 확보 IT기업 및 기타 해외 아마존 인텔 인터넷TV 사업 진출을 위해 TV STB 출시 예정 - 영화, 드라마, 만화 등 자사 보유 온라인 콘텐츠를 TV에서 재생 자사 칩셋으로 가정용 STB를 생산하여 B2C 형태로 판매 예정 - 기존 OTT서비스에 다채널의 실시간 방송을 추가하여 전국 단위 서비스 제공 예정 NDS Surface라는 거대 화면을 통해 새로운 TV경험 창출 - 100인치 정도의 거대 패널, HD보다 4배 큰 4K 픽셀 영상 재생 IKEA 가구의 일부분으로서의 TV라는 개념에 주력 - 스마트 TV 기능 포함, 인터넷 연결, Full HD 제공, Wi-Fi 포함 의 단일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TV 제조사들은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하면서도 자사 단말에 특화된 OS를 개발하거나 국제적인 연합체를 결성하여 입지를 넓히는 노력을 하고 있 다. 지상파 방송사업자와 OTT사업자들은 N스크린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각 진영의 전략은 약간의 차이가 있다. 먼저, 지상파 방송사업자들은 자사의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직접 유통시켜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둔 반면 OTT사업자들은 이용자와의 접점을 확대하여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양진영 모두 부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 한 핵심요소로 양방향성을 고려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현황을 종합해볼 때, TV를 중심으로 하는 뉴미디어 콘텐츠는 양방향성을 기반 으로 하며, 초기에는 TV 방송 내용 자체를 바꿔 선택성을 높이는 것으로 양방향성이 적용되 어 왔지만, 이후에는 콘텐츠와 연동되어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참여를 높이고 부가가치를 높 이는 방향으로 서비스가 발전되어 왔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로 융합되면서 TV 앱 콘텐츠 형 66 INTERNET & SECURITY FOCUS March 2014

태로 뉴미디어 콘텐츠가 진화하고 있다. 즉, 이제 스마트 미디어로 매체가 융합되면서 데이 터 방송 중심의 뉴미디어 콘텐츠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TV 앱으 로 현재 데이터 방송의 콘텐츠들이 융합되고 흡수되어 스마트 TV를 통해 이러한 서비스가 FOCUS 제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 스마트 TV의 보급률이 높지 않고 TV 앱 콘텐츠 시장이 본격 적으로 형성되지 못했지만, 추후 TV 앱은 스마트 미디어에서 하나의 축이 되는 콘텐츠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Ⅲ. 뉴미디어 방송콘텐츠 산업 동향분석(전문가 인터뷰를 중심으로) 국내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생태계적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가에 대한 실질적인 동향 조사를 위해 송출 플랫폼과 방송콘텐츠 관련 개발자들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인터뷰 참여자는 자신의 실질적 경험 및 지식에 근거하여 뉴미디어 콘텐츠 서비 스 의 발전방향, 뉴미디어 콘텐츠 가치사슬의 현황, 그리고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표 2> 인터뷰 참여자 구성 주제 사업자 및 개발자 주요 분야 플랫폼 개발자 IPTV 콘텐츠 서비스 담당자 A IPTV 콘텐츠 서비스 담당자 B IPTV 콘텐츠 서비스 담당자 C N스크린 방송서비스 담당자 D N스크린 방송서비스 담당자 E N스크린 방송서비스 담당자 F 콘텐츠 개발자 G 콘텐츠 개발자 H 콘텐츠 개발자 I 양방향 콘텐츠 관리 콘텐츠 마케팅 양방향 콘텐츠 관리 콘텐츠 솔루션 관리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개발 관리 모바일 광고 개발 방송관련 솔루션 개발 데이터 방송 솔루션 개발 FOCUS 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67

1. 뉴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현황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부분과 가장 이용자의 반응이 좋았던 부분 및 어려웠던 점과 향후 서비스의 발전 방향 등에 대해 각 플레이어들은 다음과 같은 의견들을 제시하였다. (1) 스마트 셋탑으로 바뀌면서 4채널 서비스의 이용률이 폭발적이다. 이것은 앱으로 구현되 는 서비스로 앱을 실행하면 4채널이 뜨는 것인데, 프로야구 시즌에 인기가 높았다. 프로 야구 시즌 중 전체 가입자 중 이용률이 약 48%를 차지하였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많 은 기여를 하였다. 이처럼 향후 모바일과 TV 경험을 가깝게 하는 것에 집중 투자할 계획 이다. (2) 스마트 셋탑에서도 핵심 콘텐츠는 채널,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고, 이를 제공하는 수준에서 양방향성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향후 티비가 가 지고 있는 속성을 잘 활용하여 서비스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여 투자할 계획이다. 인터 넷에 있는 것이라 해도 티비에서 활용되지 않는 것이라면 과감하게 바로 퇴출시켜야 한 다. (3) 한국은 미디어 시장 자체가 매우 작고, 미디어 컨텐츠 시장은 저가시장 이라는 인식이 매우 강해서 사업자들은 컨텐츠 판매에서만 충분한 수익을 발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부가적인 수익 부분이 시청전후 인터렉션 서비스라고 간주하고 투자를 해나가고 있다. 시청후 정보가 커머스와 연동되는 형태의 서비스 등 부가수익 창출 차원에서 뉴미 디어의 속성이 부가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4)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뉴미디어의 특성을 지속적으로 부가하는 투자가 필요한데 수 익성 부분에서 어려움이 많다. 그렇기에 플랫폼 사업자가 기술관련 회사와 Co-work을 해서 드라마 방송하면서 물건을 판다거나 스포츠를 하면서 경기결과 투표를 받는다거나 등의 다양한 시도를 이뤄내는 형태로 갈 수밖에 없다. (5) 지금까지 개발했던 것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것은 멀티앵글이나 편파 중계 서비스이다. 68 INTERNET & SECURITY FOCUS March 2014

야구 경기 도중 댓글 기능으로 캐스터와 대화하는 새로운 문화도 생겨났다. 이런 식으로 제공자 입장에서 새로운 기능이나 콘텐츠를 개발해서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제공해 주면 의도와는 다르더라도 이용자들로부터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된다는 것을 배웠다. 새 FOCUS 로운 방송 모델을 발굴하고, 새로운 기능을 접목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면 이용자들 이 스스로 자신들에게 맞게 이용한다. (6) 스마트 TV에서 어떤 새로운 서비스들이 자리 잡을 수 있을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결국 콘텐츠를 어떻게 수급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며 어떤 서비스를 생산해낼 수 있느냐가 가장 큰 문제라고 본다. 스마트 셋탑으로 바뀌면서 자바 기반에서 HTML기반으로 변화 하여 사업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아직 콘텐츠 호환성이 부 족하기 때문에 콘텐츠 활성화가 확보되고, 이에 따라 사업자 진입이 늘어나고, 서비스가 늘어나고 하는 방향으로 순환되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인터뷰 결과를 종합해보면 플랫폼 사업자, 개발자 모두 유통에 있어 셋탑박스 표준화, 즉 유통 플랫폼의 표준화를 가장 우선 해결해야할 부분으로 꼽고 있었다. 유통 플랫폼의 표준화 는 개방형 플랫폼의 형태로 플랫폼 사업자에 의해 콘텐츠 공급과 이용이 제한되지 않게 되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KT, 삼성전자, LG전자는 HTML5 기반 개방형 플랫폼 체제를 선언하고 관련 차세대 스마트 TV 서비스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SKB, LGU+, 씨앤앰 등은 스마트 셋탑에 구글 OS를 선택하고 있다. 향후 HTML5 기반 개 방형 플랫폼으로 구축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지만, 유료방송 사업자들은 각기 다른 이해관계 를 지니고 있어 이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다. 2. 뉴미디어 콘텐츠 가치사슬 현황 생태계 형성기에 있는 지금의 환경에서 향후 가치사슬 내에서 어떠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부분이고 보완해야할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해 각 플레이어들은 다음과 같은 의견들을 제 시하였다. (1) 이제 생태계 가치사슬에서 유통은 오픈 마켓 형태로 변화하여 전 세계적으로 자연스럽게 FOCUS 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69

이루어지니까, 유통이 강조되는 상황은 아니다. 결국엔 기획 및 제작이 중요하며 얼마나 세련된 서비스를 얼마나 잘 만드냐의 게임이다. 국내 상황에서는 디바이스 표준화 부분이 가장 절실한데, 현재 IPTV 사업자 내에서 디바이스끼리 호환되는 것도 없고, OS 내에서 도 호환이 안 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통신 사업자들도 기술 표준, 셋탑 박스, 디바이 스, 펌웨어, OS 이런 것들을 표준화하기 위한 투자해야 한다. (2) 이제는 기획, 제작, 편성, 유통 모두 다 중요하다. 특별히 어느 부분이 중요하다기보다 이것들이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플랫 폼 사업자들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방송 표준을 웹 방식으로, HTML 방식으로 한다고 하는데 현재는 이게 기존 방송 표준과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현재 웹으로, HTML5로 할 수 있게끔 만들어놨기 때문에 확장성, 인프라는 문제가 없다. 웹으로 만들어낸 것과 시장에 있는 것 간에 정합이 잘 되어야하는데 실제로는 어느 정도 갭이 존재하는 건 사실 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변화를 시작으로 일단 개발 기간은 짧아졌다는 장점이 있고 이것 이 시장에서도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3) 유통부분이 뉴미디어 콘텐츠에서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 콘텐츠 제공자들이 굉장히 많 고 그런 제공자들에게 콘텐츠를 받아서 서비스를 하는 플랫폼 사업자들도 늘어나고 있 다. 각각의 콘텐츠 제공자들 즉, 한국에서는 주로 방송사들(지상파, CJ E&M, 종편채널) 의 콘텐츠를 유통시켜 수익모델을 적극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 표준 포맷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이 부분이 보완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매타디비, 전송시스템 같은 것을 표준화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콘텐츠의 활발한 유통과 이용을 위해서 어렵겠지만 정부에서 기술표준을 만들어 내는 시도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 하다. (4) 뭐든지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이고 그 다음은 유통이다. 기획이 잘 되어 있다면 제작은 사실 30%정도 비중을 차지한다. 계속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 고, 기술을 어떻게 엮을 것인가가 가장 중요하다. 텍스트를 주고받는 기술은 이미 예전부 터 있었지만 페이스북, 트위터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 기술을 어떻게 기획하느냐가 달랐기 때문이다. 현재 상황에서는 스마트 폰, 테블릿 PC와 같이 스마트 셋탑으로 구현 70 INTERNET & SECURITY FOCUS March 2014

하는 TV도 스마트 미디어로 묶이긴 하지만 가장 하드웨어적인 개선이 필요한 분야이다. 현재 하드웨어는 스마트폰에 비해서 속도나 메모리 부분에서 굉장히 뒤쳐져 있다. 하지 만 하드웨어 적인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좀 더 다양한 서비스를 시도해보고, 만들어낼 수 FOCUS 있겠다. (5) 현재 유료 방송 플랫폼 사업자들이 주도하고 있는 시장에, 가전사 주도의 시장이 생긴 형태이다. 이 시장이 더 잘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유통 부분이 개방되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 이를 위해서는 또한 기술표준이 중요하다. 어느 사업자가 만들든 기술 표준이 되어 야 한다. 컴퓨터처럼. 서비스 사업자는 플랫폼에 맞추는데 급급한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선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마치 폐쇄적인 플랫폼을 가진 애플 사 같은 기업이 여러 개 있는 격이다. 이러니 서비스 개발 사업자 입장에서는 호환성 확보를 위한 자금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HTML5면 다 될 것 같이 생 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표준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인터뷰 결과를 종합해보면 뉴미디어 콘텐츠 생태계에서는 콘텐츠를 어떻게 보여주는가에 대한 기획이 더욱 중요하지만, 현재는 이 부분이 간과되고 있다는 견해이다. 콘텐츠와 결합 되는 3D 기술, 멀티 앵글 기술, AR 기술 등 이러한 기술을 기획하고 접목하는 개발자의 참 여가 더욱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TV 앱 콘텐츠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발자 집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개발자의 참여를 유인하는 정책 으로 스마트 폰의 앱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었던 것처럼, TV 앱 콘텐츠 생태계의 형성을 위 해서는 개발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과제 향후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 및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건강한 생태계 환경을 조성 하기 위해 지금까지 정부의 뉴미디어 콘텐츠 관련 정책에 대해 각 플레이어들은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였다. (1) 정부 부처에서 콘텐츠 지원에 대한 정확한 롤이 있어야 하며 끝까지 점검해야 한다. 지 FOCUS 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71

금 앱 공모전도 한 3년 됐는데, 작년에 대상 받은 앱이 실제로 어떤 상용화가 있었고, 어 떤 평가를 이끌어 냈고, 현재 위치는 어떤지와 같은 확인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런 것들 이 미비하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육성해나갈 수 있는 정책적 계획이 필요하다. (2) 현재 체제로는 내년 FTA 개방으로 국내사업자와 해외사업자에 대한 이중 잣대가 발생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국내 사업자들이 역차별 받는 부분에 대한 것을 우선적으로 정비 해야할 것이다. 현재는 규제보다 이 분야 산업 육성을 통해 글로벌화에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육성책이 우선되어야 한다. 내년 FTA 개방에 대비하여 보다 적극적인 관련 산업 육 성 정책이 필요하다. (3) 지금 뉴미디어 산업이 성장 단계에 있기 때문에 최소규제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 론 어느 정도 시장이 활성화 되면 공정한 경쟁을 위해 법규제가 필요하지만 지금은 새롭 게 만들어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최소규제를 해야 한다. 단기적으로 지금 이 시장에서 유 투브의 장악력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국내 사업자들이 유투브를 뛰어 넘을 수 있도록 집 중 육성하는 지원책이 필요하다. 중기적으로는 시장이 만들어 지면 어느 몇몇 사업자들 이 독점적 지위에 있을 것이다. 그 때 정부가 제도적으로 공정 경쟁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단 지금 이런 독점을 우려해서 규제를 한다면 외국의 사업자들을 도와주는 꼴 밖 에 되지 않는다. (4) 정부의 지원은 기획 및 제작과 관련된 지원이 많다. 하지만 사업자를 선정할 때 3년 정 도 시간을 두고, 1년 단위로 평가는 하되 꾸준히 업체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지원하는 것 이 중요하다. 일회성의 콘텐츠 제작지원이 아닌 어떤 콘텐츠든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2~3년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 지원이 요구되고, 장기적으로는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회사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5) 새로운 아이디어는 경험에 의해서 나온다. 여러 시도와 시행착오에서 새로운 아이디어 가 나오게 된다. 영상 제작사 입장에서는 영상은 제작할 수 있지만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 야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제공하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렇지만 여기서 문제는 비용이다. 이런 문제를 지원해주는 곳이 바로 정부의 역할 72 INTERNET & SECURITY FOCUS March 2014

이며, 상당히 도움이 되고 있지만 정부에서 언제까지 비용을 지원할 수 는 없다. 결국엔 스스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들이 생겨야 할 것이지만 아직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한 시기 인 것 같다. FOCUS (6) 지금까지는 새로운 프로그램 제작+양방향 기술의 형태만 지원해 주었다. 이것 외에도 기존에 있던 프로그램+양질의 양방향 서비스 부분에도 지원금을 써줘야 한다. 즉, 기능 개발에 좀 더 노력을 기울여줬으면 하는 것이 개발사의 입장이다. 기술개발된 것을 재활 용하기 위한 만들어 놓고 버리지 않는 방법을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지원 사업을 계 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원은 필요하다. 인터뷰 결과를 종합해보면 현재 정부의 지원 정책이 1년 단위 성과 위주의 평가를 개선해 야할 점으로 인식하고 있다. 뉴미디어 콘텐츠는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부터 콘텐츠 제작자와 개발자의 함께 작업하여 창의적으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따라서 1년 단위로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프로젝트 단위로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지원기간을 설정하는 유연한 정책을 요구하고 있으며, 뉴미디어 콘텐츠가 상용화 된 후 시장에서 연동되 는 부분에 대한 것도 함께 관리되고 평가되는 부분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Ⅴ. 결론 뉴미디어 콘텐츠 생태계에 대한 현황 조사 결과, 스마트 폰으로 시작된 스마트 미디어 환 경은 TV 분야에서도 새로운 융합 미디어 환경을 만들고 있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국내 모바 일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오픈되어 생태계가 형성되었듯이, 스마트 TV의 빠른 보급으로 TV 앱을 중심으로 하는 뉴미디어 콘텐츠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고 보 았다. 그렇지만 지금의 환경은 선순환되는 건강한 생태계가 조성되기 어려운 요소들이 많다 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본고에서는 앞서 제시한 문제점을 토대로 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해 각 주체 별 정책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우선, 현재 가전사 주도로 HTML5 기반의 뉴미디어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 형성되고 있고, FOCUS 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73

가전사들은 개발자들을 유인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들은 자기조직화 과정을 통해 셋탑박스의 표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TV는 스마트 폰에 비해 교체주기가 길고 저가로 책정된 유료방송 시장이라 스마트 TV 에 대한 유인책이 적은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추후 자사 플랫폼 가입자의 이탈을 막고 이 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며,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이 부분에 대한 노력이 절 실하다. 두 번째, 뉴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은 양면시장이라는 특성이 있어 이용자와 개발자 모두를 유인해야 한다. 개발자를 유인하여 콘텐츠가 형성되면 이용자들이 모이게 되고 이것이 또 다 른 개발자 유인책으로 작용한다. 즉, 생태계 형성을 위해 개발자를 유인하는 정책적 지원이 더욱 필요한 시기이다. 지금까지 양방향 콘텐츠 지원 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 분야를 키 워왔듯이, 프로그램 제작지원과 별도로 콘텐츠를 어떻게 보여주는가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 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즉,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는 TV 콘텐츠에 있어서도 관련 기술을 어떻게 기획하여 창조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이슈이며 이러한 기술 개발 부분에 대한 지원이 보다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콘텐츠와 융합되는 기술 개발 지원 체계는 프로젝트별 로 지원 기간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어 단기, 중기 혹은 특정한 프로세스에 대한 지원 등으 로 세분화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의 일정부분, 즉 공영방송의 메타데 이터만이라도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여 이를 이용한 TV앱 개발이 가능한 환경이 되 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이용자들에게 뉴미디어 콘텐츠인 TV 앱 콘텐츠의 유용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 고, 새롭게 스마트 셋탑이나 스마트 TV를 구매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교육을 실 시할 필요가 있다. 심층인터뷰 결과 요즘 화재가 되고 있는 멀티 앵글 서비스, 음성 검색 서 비스는 서비스 효용성에 대한 적극적인 광고와 이용자의 니즈가 맞아떨어지게 된 결과라고 한다. 이처럼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알리고 스마트 셋탑 서비스 가입 시, 스마 트 TV 구매 시, 이용자들에게 이용 방법에 대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TV 앱은 모바일 앱과는 다른 특수성이 존재하며 이에 맞는 UI/UX 개발에 많은 자본과 시 간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 접근 문제, 기술 개발 부분에 대한 저작권 등 복잡한 이슈들이 함께 작용하고 있어 시장형성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 제에도 불구하고 TV 앱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 미디어 환경이 가속화되면서 생태계 형성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현재 스마트 TV 가전사를 중심으로 구글과 애플로 양분되어 있던 플랫폼 74 INTERNET & SECURITY FOCUS March 2014

의 종속에서 벗어나 산업적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시작되고 있다. 이렇게 시작된 변화 가 향후 시장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어 산업 활성화와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기 위 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유인책의 병행이 필요하다. FOCUS 참고문헌 한국인터넷진흥원 (2006). 인터넷 디지털 콘텐츠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특징과 발전전망, 21세기 한국 메가트렌드 시리즈 Ⅴ, 07-09. 방송통신위원회 (2010). 방송통신 융합 및 미디어 산업의 진화 연구, 정책브리핑. 장석권 김진기 (2010). 글로벌 미디어 생태계의 태동과 한국의 전략적 포지셔닝, Telecommunications Review, 20(1), pp. 56-69.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모바일 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정책자료, 11-09.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뉴미디어 콘텐츠와 서비스의 분석과 전망: 방송을 중심으로, KOCCA 연구 보고서, 11-20. 김도훈 (2012).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 한국통신학회논문지, 29(10), pp.3-8.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2012). 스마트미디어 표준화 종합지원전략, 발표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 콘텐츠 산업의 생태계 진단과 향후 정책과제, 현안자료, 12-0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2013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2012 콘텐츠산업통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2013). IP기반 방송서비스 확산에 따른 효율적 경쟁체계 구축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13). 디지털 생태계 최적화 정책 방향성 연구.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2013 한국인터넷백서. 이데일리 (2014). 스마트해지는 스마트TV.. 깡통TV 오명 벗나 Screen Australia(2013). Annual Report 2012/2013, published October, 2013. FOCUS 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