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앤플레이군 (2년제) Art & Play Faculty 95 교육목표 95 군 공통(네트워크) 교과과정표 96 드로잉과 페인팅 Drawing & Painting Major Track 97 매체예술 Media Art Major Track 98 비디오 & 사운드 Video & Sound Major Track 99 사진예술 PHOTOGRAPHIC ART Major Track 100 프로젝트 아트 Project Art Major Track 101 현대예술창작과 기획 Contemporary Art Practice & Curating Major Track 102 현대예술과 퍼포먼스 Contempoarary art & Performance Major Track 103 자유전공 Independent Studies Major Track 104 교과목 개요
아트앤플레이군 (2년제) Art & Play Faculty 시각예술은 인류의 지적 체계 전반을 아우르는 인류의 주요한 활동 영역이자 사고 영역이 그렇기에 예술창작을 둘러싼 환경과 조건들은 끊임없이 다른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며 변화하며 확장되고 있 아트앤플레이군은 이러한 예술의 시대적 패러다임을 깊이 인식하면서 그에 걸 맞는 교육 체제를 계속적으로 진화시켜왔 아트앤플레이군은 시각예술의 전통적인 장르인 회화 조각 외에도 사진, 영상, 미디어, 사운드, 퍼포먼스 등과 같은 복합적인 분야들을 포함하며, 이와 같이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개설 들의 전문적인 교육과 간 상호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전통적인 조형예술과 동시대예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통찰력과 유연성을 갖게 한 아트앤플레이군에서는 시각예술의 창의적 언어들을 실험하며 생산하고 그것들을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기획하는 고등미술교육을 목표로 한 군 공통(네트워크)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드로잉과 창조적 정신 Dawing & Creative Minf 3 0 3 이미지의 확산:워크샵 Distributing Images : Workshop 3 0 3 시각적 사고와 입체 Visual Thinking & Object 3 0 3 창조를 위한 생각도구 Thinking Tools for Creativity 3 1 2 동시대 창작 과정론 Contemporary Thinking on Creative Process 3 3 0 사운드의 이해 Understanding Sound 3 2 1 시각적 서사와 디스플레이 Visual Narrative & Display 3 0 3 통합적 창작공간으로서의 무대 Stage as Integrated Space for Creation 3 2 1 사진과 이미지 Photography & Image 3 1 2 교과목 개요는 104쪽 참조 95
드로잉과 페인팅 Drawing & Painting Major Track 담당교수 김재광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동 대학원 (서양화, 석사) 담당교수 석영기 프랑스 국립 파리 8대학교 조형예술과/ 미국 시티 칼리지 오브 뉴욕대학원(판화, 석사) 현대미술과 드로잉 분야의 다양한 형식과 관점들에 대한 최근의 관심들을 반영하여, 실제경험에서 우러 나오는 직관적이고 비판적인 표현 능력에 기반하여 다르게 사고하고,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 이러한 사고와 능력을 바탕으로 Digital Image processing, 전통페인팅, 판화, 세라페인팅등의 수업에 중점을 둔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기초 아크릴 기법 Basic Acrylic Painting Technique 3 1 2 2(1-2) 식물 세밀화 Botanical Art 3 1 2 감성드로잉 스튜디오 Sensorial Drawing Studio 3 1 2 재료와 표현 Material & Technique 3 1 2 유화기법 Oil Painting Technique 3 1 2 아크릴 기법 Acrylic Painting Technique 3 1 2 모노프린트 Mono Print 3 1 2 디지털 사진 Digital Photography 3 1 2 3(2-1) 세밀화 스튜디오 Miniature Illustration Studio 3 0 3 현대 드로잉 리서치 Contemporary Drawing Research 3 1 2 세라 페인팅 Cera Painting 3 0 3 현대미술과 페인팅 1 Contemporary Art & Painting 1 3 1 2 판화 1 Printmaking 1 3 0 3 디지털 드로잉 Digital Drawing 3 0 3 드로잉과 혼합매체 Drawing & Mixed Media 3 0 3 4(2-2) 컨템퍼러리 드로잉 스튜디오 Contemporary Drawing Studio 3 1 2 오픈 소스 드로잉 Open Source Drawing 3 1 2 현대 미술과 페인팅 2 Contemporary Art & Painting 2 3 1 2 판화 2 Printmaking 2 3 0 3 디지털 페인팅 Digital Painting 3 1 2 포트폴리오 Portfolio 3 0 3 졸업작품심사(필수) Granduation Project P(pass)/F(fail) 교과목 개요는 105쪽 참조 96
매체예술 Media Art Major Track 담당교수 서정국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 마이스터쉴러 조각전공 담당교수 이소미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 프리츠슈베글러 교수의 마이스터 슐러 현대미술은 끊임없이 탈 장르화 하면서 다른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만들어 나아가고 있 예술가로서 새로운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방법론적인 접근과 더불어 사회, 문화 심리학적인 연구가 요구된 매체예술 에서는 이러한 현대미술의 흐름 속에서 개개인의 관심을 시각예술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미술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표현의 방법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의 창작활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실기수업은 아날로그적인 방식의 제작과 컴퓨터 등 첨단 테크놀로지를 응용하는 것을 포함한 실기수업과 더불어 미술사조와 작가연구, 동시대 미술연구, 공동프로젝트와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배우고 실험하며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모색한 심화학습에서는 일대일 지도를 통해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 속에서 각자의 비전과 목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작품연구1 Independent Study 1 3 0 3 컴퓨터응용예술1 Computer Aided Art 1 3 1 2 2(1-2) 작품연구2 Independent Study 2 3 0 3 컴퓨터응용예술2 Computer Aided Art 2 3 1 2 드로잉과 설치 Drawing and Installation 3 1 2 사진과 비디오 Photo and Video 3 1 2 금속재료 위크샵 Metal Workshop 3 0 3 모델링과 캐스팅1 Modeling and Casting 1 3 0 3 미술사개론 History of Art 3 3 0 3(2-1) 작품연구3 Independent Study 3 3 0 3 컴퓨터응용예술3 Computer Aided Art 3 3 1 2 공공예술프로젝트1 Public Art project 1 3 1 2 미디어와 설치1 Media and Installation 1 3 1 2 모델링과 캐스팅2 Modeling and Casting 2 3 0 3 도자조형1 Ceramic Art 1 3 0 3 현대미술연구1 Study of Contemporary Art 1 3 3 0 4(2-2) 작품연구4 Independent Study 4 3 0 3 컴퓨터응용예술4 Computer Aided Art 4 3 1 2 공공예술프로젝트2 Public Art project 2 3 1 2 미디어와 설치2 Media and Installation 2 3 1 2 도자조형2 Ceramic Art 2 3 0 3 현대미술연구2 Study of Contemporary Art 1 3 3 0 졸업작품심사(필수) Granduation Project P(pass)/F(fail) 교과목 개요는 107쪽 참조 97
비디오 & 사운드 Video & Sound Major Track 담당교수 홍성민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드(타임 아트, 석사) 21세기, 비디오와 사운드는 이제 예술계에서 특별한 테크놀로지라기 보다는 보편적이면서도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았 과거 비디오아트와 사운드아트로 독자적 예술의 미학을 축적헤온 두 분야를 계원에서는 융합적 태도로서 통합하여 교육하고자 한 첫째, 미술의 비디오아트에서부터 실험 영상까지의 비디오, 그리고 노이즈음악에서부터 디제잉까지 들째, 두 장르를 혼합한 예술적 공연차원의 독립적 밴드나 퍼포먼스를 포함한 셋째, 21세기의 시청각과 몸을 동반하는 연출의 새로운 방법을 실험하고 교육한 그러나 이 세가지는 기술적 차원에 머무른 것이 아니라, 동시대 예술의 실험성 이라는 상위 개념을 통해 완성된 영상을 위해 소리가 종속되는 것도 아니고 영화, 디제잉, 밴드, 프로듀서, 엔지니어, 미술, 클럽 영상 등을 별도 장르로 구분하지도 않는 동시대 예술의 개념적 사고와 창의성을 교육함으로서 졸업후 어떤 장르를 선택해도 자율적이고 창의적 예술가로서 삶의 주인이 되는 가치를 지향한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비디오와 사운드의 이해 Introduction Video / Sound Art 3 2 1 2(1-2) 동시대 예술의 미학 Aesthetic of Contemporary Art 4 2 2 기초 비디오 Basic Video 3 1 2 창의적 개념과 아이디어 Creative Concept & Idea 3 1 2 미디와 디지털 오디오 1 Midi and Digital Audio 1 3 1 2 동시대 음악 Contemporary Music Theory 3 1 2 멀티미디어 연출 Multimedia 3 1 2 3(2-1) 중급 비디오 Intermediate Video 3 1 2 동시대 개념과 행위 Contemporary Art & Performance 3 1 2 오디오-비주얼 워크샵 Audio - Visual Workshop 3 1 2 미디와 디지털 오디오 2 Midi and Digital Audio 2 3 1 2 작품연구 Independent Study 4 1 3 4(2-2) 고급 비디오 Advanced Video 3 1 2 비디오아트와 사운드아트 Video Art & Sound Art 3 1 2 오디오인터페이스론 Audion Interface Design 3 1 2 사운드스케이프와 프로덕션 Soundscape & Production 3 1 2 작품연구 Independent Study 4 1 3 졸업작품심사(필수) Granduation Project P(pass)/F(fail) 교과목 개요는 108쪽 참조 98
사진예술 Photographic Art Major Track 담당교수 정명오 일본 구주산업대학 예술학부 사진학과(학사)/ 일본 구주산업대학 대학원 예술연구과 (M.F.A 사진예술석사) 담당교수 오형근 부룩스 사진 예술 대학, 미국 (학사)/ 오하이오 대학 예술 대학원, 순수사진 및 영화 전공 (M.F.A. 예술 실기학 석사) 현대 예술 사진의 다양한 표현 양식과 기술, 그리고 미학적인 개념들을 연구하며 숙련한 회화, 조각, 미디어아트, 영상, 퍼포먼스 등 타 매체 예술과의 적극적인 교류 및 과목이수를 통하여 사진적 기초 위에, 현대 예술적 감성을 고루 갖춘 사진예술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 졸업 후에는, 순수 예술 사진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용 사진 분야(광고, 패션, 잡지, 보도, 인물)에서도 능동적으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진가로 성장할 수 있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사진학개론 Introduction to Photography 3 1 2 2(1-2) 표현과 파인 프린트 Fine Print and Expression 3 1 2 모방과 통로 Practice on Photography 3 1 2 사진사 History of Photography 3 3 0 디지털 이미징 1 Digital Imaging 1 3 1 2 조명과 대형 포멧 Lighting and Large Format Photography 3 1 2 작가론 Study of artists in Photography 3 3 0 3(2-1) 포토 크리에이티브 1 Creative Photographic Expression1 3 1 2 뉴 다큐멘트1, 현대 예술 사진 New Document, Contemporary photography 3 1 2 디지털 이미징 2 Digital Imaging 2 3 1 2 스튜디오 조명 실기 Lighting in Studio 3 1 2 패션과 에디토리얼 사진 Editorial and Fashion Photography 3 1 2 다큐멘터리, 뉴 아트 Documentary as New Art 3 1 2 4(2-2) 포토 크리에이티브 2 Creative Photography 2 3 1 2 뉴 다큐멘트 2, 현대 예술 사진 New Document, Contemporary photography 3 1 2 졸업 작품 세미나 1 Graduate Study 1 3 1 2 졸업 작품 세미나 2 Graduate Study 2 3 1 2 조종과 확장 Manipulation and Expansion 3 1 2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Image Communication 3 1 2 졸업작품심사(필수) Granduation Project P(pass)/F(fail) 교과목 개요는 110쪽 참조 99
프로젝트 아트 Project Art Major Track 담당교수 유진상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파리 국립 8대학 영화학과 DEUG (기초과정 학위)/ 동 8대학 조형예술학과 Maitrise (석사학위)/ 동 1대학 조형예술학과 D.E.A (연구심화과정 학위) 동 8대학 철학과 D.E.A (연구심화과정 학위) 파리 국립장식미술학교 예술 공간과 (회화, 석사) 동시대미술(컨탬포러리 아트)에서는 하나하나의 작품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작품세계를 어떻게 구축하는가 하는 것이 매우 핵심적이 이를 위해서는 주제, 서사, 매체, 컨텍스트 등의 복합적인 조건들을 창작의 내용으로 고려하는 프로젝트형 작업계획이 요구된 이 은 2년제 순수미술 전공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동시대미술(컨템포러리 아트)의 입문에서 작품구상, 제작, 완성 및 PT와 포트폴리오 제작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과정을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축하기 위한 세미나 형태의 강의들로 이루어져 있 학생들은 개념형성, 토론, 비평,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관리와 피드백을 통해 2년 간 자신의 작업을 균형감 있는 프로젝트로 구성하도록 유도된 수업은 작품구상 및 제작, 토론과 평가로 이루어지며 전시 및 작가 스튜디오 현장방문과 연구답사, 개별 사례연구, 작가 연구, 초청강의, 비평적 글쓰기 및 이론/실기 통합세미나 등이 이 의 프로그램 안에 포함된 다양한 여타 전공의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매 학기 구간별 전시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써 자율적인 수업공동체로 운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프로젝트 아트 세미나 Ⅰ Project Art Seminar Ⅰ 3 1 2 2(1-2) 프로젝트 아트 세미나 Ⅱ Project Studio Ⅱ 3 1 2 컨셉트 드로잉 Concept Drawing 3 0 3 크로스 스터디 Ⅰ Cross Study Ⅰ 3 1 2 아이디어 스튜디오 Ⅰ Idea Studio Ⅰ 3 1 2 컴퓨터 프로젝트 Ⅰ Computer Assisted Project Ⅰ 3 0 3 3(2-1) 프로젝트 스튜디오 Ⅰ Project Studio Ⅰ 4 2 2 크리틱 클리닉 Ⅰ Critic Clinic Ⅰ 3 3 0 아이디어 스튜디오 Ⅱ Idea Studio Ⅱ 3 1 2 동영상 워크샵 Ⅰ Moving Image Workshop Ⅰ 3 1 2 컴퓨터 프로젝트 Ⅱ Computer Assisted Project Ⅱ 3 1 2 크로스 스터디 Ⅱ Cross Study Ⅱ 3 1 2 4(2-2) 프로젝트 스튜디오 Ⅱ Project Studio Ⅱ 3 2 1 크리틱 클리닉 Ⅱ Critic Clinic Ⅱ 3 3 0 동영상 워크샵 Ⅱ Moving Image Workshop Ⅱ 3 1 2 튜터리얼 시리즈 Tutorial Series 3 3 0 컴퓨터 프로젝트 Ⅲ Computer Assisted Project Ⅲ 3 1 2 크로스 스터디 Ⅲ Cross Study Ⅲ 3 1 2 졸업작품심사(필수) Granduation Project P(pass)/F(fail) 교과목 개요는 111쪽 참조 100
현대예술창작과 기획 담당교수 이영철 교려대학교 사회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석사)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미술사와 미술비평학과 수학 (박사과정) Contemporary Art Practice & Curating Major Track 작가, 비평가, 기획자 양성을 위한 기초 과정. 21세기 예술가의 유형은 창작자, 퍼포머, 컨셉터, 코디네이터, 기획자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 매체의 사용 방식도 훨씬 복합적이므로 전통적인 장르간 구분은 무의미하 이 전공 트랙은 학생의 적성과 재능, 졸업 후 진로 계획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시도한 2년 간의 수업 진행 방식은 각자 학생들이 선택한 타전공 수업들과의 생산적인 연결과 조율을 통해 개념(소통)-,도구(매체)-표현(기술)의 인터페이스 창안을 학습함. 취업 보다는 타대학 편입 및 유학을 위한 기본 교육에 비중을 둠. 전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본다는 것에 관한 모든것 All about seeing 3 2 1 2(1-2) 과학과 미술 Science and Art 3 2 1 미디어 개발 Developing One's Own Private Media 3 1 2 전시, 공연의 감상과 비평적 글쓰기 현미경, 망원경 그리고 인공위성 :시각적장치 Critical Writing on art exhibition and performing art Visual Apparatus : Understanding Optical Media 3 1 2 3 3 0 비디오 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Video Culture 3 3 0 소리와 신체예술 Sound & Body Art 3 1 2 3(2-1) 도시와 일상문화 Urbanscapes and Everyday Life 3 2 1 바퀴와 회로의 문명사 Civilization of Wheel & Circuit 3 1 2 동서고금의 작가론 3 2 1 창작 스튜디오 1 : 실기 및 기획 (분석) 동아시아의 고전 교양 입문 Art Studio I 3 0 3 Introduction to East Asian Art and Literature 3 3 0 현대미술과 전시 큐레이팅 Contemporary Art & Exhibition Curating 3 1 2 4(2-2) 사회비평으로서의 시각문화비평 Visual Culture as Social Criticism 3 1 2 미술관학 Museum Study 3 2 1 아카이빙 Archiving 3 1 2 창작 스튜디오 2 : 실기 및 기획 (종합) Art Studio 2 3 0 3 졸업 에세이 및 포트폴리오 완성 Thesis and Making Fotofolio 3 0 3 졸업작품심사(필수) Granduation Project P(pass)/F(fail) 교과목 개요는 112쪽 참조 101
현대예술과 퍼포먼스 Contempoarary art & Performance 담당교수 김성희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과(학사,석사)/ 뉴욕대학교 예술경영학과(석사)/ 경희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마케팅(박사) 미술관(캔버스)을 벗어나는 작가의 몸짓과 생각은 어떤 새로운 시공간을 만드는가? 몸과 음향, 언어 등 공연예술의 도구는 오늘날 어떻게 미술작품의 살아있는 재료로 활용될 수 있는가? 연극이나 무용은 어떻게 미술과 조우하는가? 그리고 인문학과 미술의 조우는? 이로 인해 감각과 사유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이와 같은 동시대 미술(contemporary art)의 지형을 이론과 실기로써 체득한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현대예술의 경향 Tendency Toward Contemporary Arts 3 1 2 2(1-2) 공연예술의역사 History of Performing Arts 3 2 1 현대예술 Ⅰ Contemporary Arts Ⅰ 3 2 1 시간과 공간의 이해 Study of Time and Space 3 1 2 몸의 이해와 감각의 확장 Understanding of Body 3 0 3 스튜디오 Ⅰ Studio Ⅰ 3 0 3 다큐멘터리 작품연구 Study of Documentary 3 0 3 3(2-1) 현대예술과 인문학 Contemporary & Humanity 3 2 1 현대예술과 텍스트 Text in Contemporary Arts 3 1 2 영화와 비디오의 이해 Study of Film and Video 3 1 2 미디어아트와 테크놀로지 Media Art and Technology 3 0 3 퍼포먼스의 역사 History of Performance Art 3 1 2 스튜디오 Ⅱ Studio Ⅱ 3 0 3 4(2-2) 퍼포먼스 아트 Performance Art 3 0 3 공연과 전시 기획 Arts Management and Curatorial Study 3 1 2 작품창작 Performance Production 3 0 3 현대예술과 인류학 Contemporary and Anthropology 3 2 1 현대예술의 사운드 Sound in Contemporary Arts 3 0 3 졸업작품심사(필수) Granduation Project P(pass)/F(fail) 교과목 개요는 115쪽 참조 102
자유전공 Independent Studies Major Track 담당교수 이소미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 프리츠슈베글러 교수의 마이스터 슐러 자유전공 은 아트앤플레이군으로 입학한 학생 중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을 별도로 정하지 않고 군내 개설된 교과목을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 자유전공 은 다양한 예술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융 복합적인 현대예술의 경향을 수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교과과정표 학기 한글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학점 시수 학점 이론 실습 1(1-1) 영화의 이해 Introduction to Cinema 3 3 0 2(1-2) 영화 제작 워크샵 1 Film Production Workshop 1 3 1 2 편집의 이해 Introduction to Film Editing 3 1 2 촬영 조명 입문 Introduction to Cinematography 3 1 2 3(2-1) 영화 제작 워크샵 2 Film Production Workshop 2 3 1 2 시나리오 워크샵 Screenplay Workshop 3 1 2 촬영 워크샵 Cinematography Workshop 3 1 2 4(2-2) 영화 제작 워크샵 3 Film Production Workshop 3 3 1 2 후반작업 워크샵 Editing Workshop 3 1 2 졸업작품심사(필수) Granduation Project P(pass)/F(fail) 교과목 개요는 116쪽 참조 103
교과목 개요 아트앤플레이군 군 공통(네트워크) 교과목 드로잉과 창조적 정신 디세뇨(Disegno)는 드로잉의 어 원으로서 소묘 뿐 아니라 마음속 의 의도 를 가르킨 드로잉으로 부터 모든 창작이 시작된다고 해도 좋을 만큼 다양한 이해와 접근방식 들이 있으므로, 이를 네트과목을 통해 이슈화 하고 실습을 통해 다 룰 수 있도록 한 이미지의 확산:워크샵 인쇄매체와 통신매체를 통해 이미 지는 수많은 대량생산 및 복제와 확산을 거듭하고 있 이미지의 확산은 그것의 내용과 지 위에 대한 이슈들을 제기한 복 제 이미지와 원본성의 논쟁을 가 로질러 오늘날에는 멀티플과 에디 션이라는 개념 등을 통해 이미지의 확대생산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할 수 있 이와 같은 조건에서 판화 및 디지털 출력 등을 통한 다양한 상태의 이미지들을 제작하고 그 용 법에 대해 성찰해 보는 것이 이 네 트과목의 목적이 시각적 사고와 입체 예술, 디자인, 건출 등 모든 시각 예술분야를 위한 기본적 시각훈련 과 다루기 쉬운 재료를 통한 입체 조형 실습, 입체는 이미지와 개념 과는 다른 시각적. 구조적 접근을 요구한 이를 이해하고 그에 적 합한 방법과 경험적 판단을 구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된 체계 적 수업을 제시한 창조를 위한 생각도구 위대한 창의력을 발휘한 천재적 사 고의 방법과 사례를 배우고 이를 우리의 창조적 예술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하고 체질화하 는 과정을 배우고 적용한 느낌, 직관적 감동을 표현하는 교육, 이 해하고 적용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 위대한 창조자들의 13가지 생 각의 도구 중에서 먼저 관찰, 형상 화, 추상화, 패턴인식과 패턴형성 을 중심으로 일상에서 예술로 승 화하는 사례와 과정 그리고 실습을 통해 배운 동시대 창작 과정론 (3-3-0) 이론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 네 트 과목에서는 20세기에서 현재에 이르는 동안 일어난 창작 방법론의 혁명적 사례들을 되돌아보고, 오늘 날의 환경 및 조건들과 비교, 성찰 해 보는 시간을 갖는 창작 과정 의 다양한 계기들이 어떻게 떠오르 게 되었으며 많은 예술가들의 실제 삶 속에서 어떻게 놀라운 방식으 로 구현 되었는지 소개하는 수업이 사운드의 이해 (3-2-1) 소리란 무엇인가. 소리에 관한 기 초적 개념들을 배우고 상상력을 일 깨우는 개론 수업, 소리의 발생과 전달, 소리의 매체적 특징, 필수적 인 기술적 지식, 사운드 아트의 기 본영역, 소리의 다양한 쓰임새 등 소리에 관한 기초적이고 광범위한 접근법을 알기 쉽게 제시해준 이론과 듣기, 간단한 실습을 병행. 시각적 서사와 디스플레이 동영상은 기본적으로 다른 장 르와 달리 시간을 소요하는 서 사(Narrative)와 표시장치 (Display)와 같은 조건들을 지닌 이는 특히 동시대에 더욱 강조 되는 공감각적 사물의 생산으로 이 어지며, 예술적 생산과 소비의 환 경 전체를 변화 시킨 이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이슈화하는 것이 이 네트과목의 목적이 통합적 창작공간으로서의 무대 (3-2-1) 통합적 창작공간이란 기존의 예술 적 장르나 매체의 구분 없이 상호 교환하는 공간을 가리킨 여기 서 그것은 구체적으로 [무대]를 가 리킨 오늘날의 예술창작에 있어 104
무대는 더 이상 극적 전개를 위한 빈 공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 그것은 역동적 도구이자 장치로서 새로운 사고와 해석을 가능케 하는 환경이기도 하 여기서는 바로 이러한 이슈들을 이해하고 실제로 구상하는 데까지 다루어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 사진과 이미지 현대 사외는 대중화, 산업화, 정보 화의 시대이 사진은 다른 장르 의 예술과 마찬가지로 자기표현의 매개체이며 카메라는 사진가가 자 기의 창조적 능력을 표현하는 도구 이 사진의 자유로운 표현에 대 한 다양한 연구와 사진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한 사진표현의 창의성과 창 작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드로잉과 페인팅 기초 아크릴 기법 2학기 아크릴 수업의 전단계이 아크릴 재료는 물에 희석하여 사용 하면 수채화의 성격을 갖게 되며, 물을 사용하지 않고 미디엄을 사용 하면 유화처럼 사용할 수 있 식물 세밀화 식물 세밀화의 기초과정으로 식물 세밀화의 특징과 고유한 표현법 등 을 실습한 감성드로잉 스튜디오 지각과 감각작용에 기반하여 보다 직관적인 드로잉 프로세싱에 연관 된 다양한 실험적 드로잉 형식들을 연구한 재료와 표현 재료의 발견과 표현의 확장은 재료 와 표현에 대한 감수성의 강화를 목표로 한 전통적인 드로잉 재 료들에 대한 관습적인 표현법의 확 장을 포함해서 일상적인 것에서 부 터 비전통적인 또는 현대의 재료환 경을 중심으로 새로운 재료와 표현 법을 실험한 유화기법 유화 재료를 다루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 다른 회화 재료에 비하 여 건조 속도가 느리다는 점을 충 분히 인지하고, 인내심을 갖고 작 업에 임한 밑 칠을 하는 경우 와 안 하는 경우, 물감을 빠레트에 서 혼합하는 경우와 캔바스에서 직 접 혼합하는 경우의 차이점을 익힌 또, 붓을 쓰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 아크릴 기법 아크릴을 다루는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작품을 제작한 모노프린트 모노 프린트는 판화와 회화의 중간 이 판화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제작한 디지털 사진 디지털 카메라의 사용법을 숙달하 고, 이를 컴퓨터와 연계하여 작업 한 이 사진 작품들은 그 자체로 작품이 되기도 하며, 드로잉 작업 이나 페인팅 작업의 기초 이미지가 되기도 한다 세밀화 스튜디오 식물세밀화의 고급과정으로 특수 표현기법과 예술형식 또는 실용적 인 응용으로서의 세밀화의 다양한 형식들을 실습한 현대 드로잉 리서치 현장연구와 조사를 기반으로하는 드로잉 형식의 연구와 실험. 실천 적 형식의 드로잉 모델 연구와 드 로잉 프로세스의 개념적 확장, 지 속적, 연속적 형식의 드로잉 형식 실험. 105
세라 페인팅 초벌 구이된 도기 위에 안료를 이 용하여 그림을 그린후 재벌 구이하 여 작품을 완성한 전통 도예가들이 유약을 중시하는 것에 비하면, 안료의 색을 중시하 여 작업한 현대미술과 페인팅 1 현대회화의 다양한 표현 방법의 접 근을 통해 새로운 창작 기능성을 모색한 판화 1 판화의 두 가지 특징은 간접성와 복수성이 간접성은 직접 그리는 것이 아니고 나무판에 이미지를 새 긴 후 옮겨 찍는 것이며, 복수성은 동일한 이미지를 여러 장 찍는 것 이 하여 작품을 구성하는 것이 다 양한 소재와 재료를 혼합 표현하는 것에서부터 전통적 매체로서의 드 로잉 형식들을 기존 전통매체는 물 론 인스털레이션이나 퍼포먼스 등 복합적 환경의 미술형식들과 결합 표현하는 형식들을 실험한 컨템포러리 드로잉 스튜디오 컨템포러리드로잉의 다양한 관점 과 양식적 특징에 대한 연구. 드로 잉 프로세스의 이해. 다매체 환경과 드로잉 형식의 관계 등을 검토 실험한 오픈 소스 드로잉 관습적인 드로잉 재료와 형식의 범 위 밖에서 이루어지는 드로잉 프랙 티스. 인터미디움 개념의 확장해 석. 드로잉 컨텍스트의 전환과 결 합, 확장 이미지 해상도로 크기를 조절 하는 파일은 캔버스를 대체하여 디 지털 회화 작품 공간을 자유롭게한 컴퓨터 사진의 이미지를 사용 하면 대로는 현실보다 더 사실적인 이미지를 이미지를 손 쉽게 사용하 여, 컴퓨터가 주는 독특한 효과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 컴퓨터 이미지를 캔버스에 출력하 여 이 자체만으로도 회화작품을 완 성할 수도 있 또, 이 캔버스위에 수작업을 더하 여 질감있는 작품을 완성할 수도 있 포트폴리오 2년 동안 제작한 작품들을 포트폴 리오로 완성한 독립된 아트북이 될 수도 있 디지털 드로잉 컴퓨터에서 선은 결국 픽셀로 이루 어진 이 픽셀이 점이 되고 이 점 의 결합이 선, 면이 되는 것이 이 픽셀을 이용하여 화면을 구성한 컴퓨터에서 직접 그리기, 그 출력 물에 다시 드로잉하기, 확대출력하 기등을 한 또, 종이 위의 드로잉 작품을 스캔 한 후, 컴퓨터에서 다시 그리기등 으로 수업을 진행한 디지털 사진 수업 시간의 결과물들 이 다시 활용될 수도 있 드로잉과 혼합매체 현대미술의 특징 중 하나는 다양 한 예술형식들을 혼합적으로 결합 현대미술과 페인팅 2 현대회화 다양한 표현 방법의 접근 을 통해 새로운 창작 가능성을 모 색한 자기 주변의 일상적인 이 미지를 이용하여 작품을 한 판화 2 실크스크린을 배운 모노프린 트. 판화1에서 배운 기법과 사진그 리기. 컴퓨터 판화. 복사기술 등을 응용하여 판화를 제작한 디지털 페인팅 고유의 수 작업 성격을 갖던 미술 은 손이나붓, 캔버스 대신 타블렛 과 마우스, 모니터와 픽셀 에 의해 제작되는 시대에 이르렀 106
매체예술 작품연구 1, 2, 3, 4 작품연구는 매체예술전공의 중점 과목으로 미술의 다양한 사조와 작 가, 디자이너들의 개념과 작품, 현 재 진행되는 전시, 사회 문화 전반 에 대한 개개인의 관심이 조사와 토론을 통해 창의적인 개별 프로젝 트로 진행될 수 있도록 조언한 이 전공의 다른 실기 수업에서의 표현 능력 배양을 위한 훈련이 개 별적인 조언을 통해 각자의 아이덴 티티 속에서 통합되고 분화되며 발 전 될 수 있도록 지도한 매 학기 진행된 자신의 모든 작품 을 포트폴리오와 전시를 통해 평가 받고 졸업 작품을 준비한 드로잉과 설치 드로잉 과정의 실제적인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실습한 재현 드로잉, 감성 드로잉, 아이디 어 드로잉, 입체 드로잉을 실습하 고 드로잉 설치를 통해 독립적인 작품으로 드로잉을 발전시킨 사진과 비디오 암실 및 촬영실습을 통해 사진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 영상촬영과 컴퓨터를 사용한 기초 편집 능력을 습득한 사진과 영상매체의 기초적인 실습 을 통해 각 표현간의 상호 관계를 실험한 금속재료 위크샵 철과 비철금속을 다루는 기초지식 과 장비사용법을 습득하고 주어진 테마와 기법에 따른 작품을 제작한 모델링과 캐스팅 1, 2 물질은 모든 예술의 그릇이 이 수업에서는 수 없이 다양한 재료들 중에 특히 조각의 고전적 재료인 점토를 다루어 형태를 짓는 방법을 훈련하고, 현대적인 재료들로 캐 스팅하는 실습을 통해 추구하는 예 술을 담아낼 수 있도록 한 미술사개론 (3-3-0) 동 서양 미술의 공통관심과 차이를 횡적으로 조망하고, 고대부터 현대 까지의 미술의 변화를 개괄하여 미 술이 시대의 전반적인 변화를 어떻 게 반영하며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는지 그 상호 관계를 이해한 이 강의는 미술의 감상과 발전적인 미술 작품 제작을 위한 지초적인 지식을 제공한 미디어와 설치 1, 2 디지털 사진의 다양한 표현과 기술 을 배우고 사진과 타 매체를 이용 한 작품을 실험한 동영상 편집의 고급과정을 배우고 싱글채널 비디오 작품의 촬영과 편 집 외에도 비디오와 타 매체를 이 용한 다양한 작품을 실험한 도자조형 1, 2 점토재료를 통한 형태훈련과 도자 기법을 실습하여 주어진 테마에 따 른 작품을 제작한 특히 예술적 감수성을 응용하여 custom-made, limited product, hand-made product, 아트 상품의 개발로 연결될 수 있 도록 장려한 공공예술프로젝트 1, 2 사회적인 요구에 따른 공공예술, 환경예술 프로젝트의 사례조사를 통해 우리사회와 주변 환경에 필요 한 공공예술, 환경예술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실질적으로 진행한 현대미술연구 1, 2 (3-3-0) 현대예술연구의 한 방향으로 주목 할 만한 작가들이나 그룹, 현대미 술과 디자인의 이슈와 담론이 생성 되고 전개되는 현장, 전시장을 찾 아 조사하고, 발표하고, 모색하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비평하는 현 장학습 컴퓨터응용예술 1,2,3,4 예술은 각 시대의 기술을 이용하여 그 표현 영역을 확장하여 왔 현 대를 새롭게 기술하는 컴퓨터는 현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고 예술 의 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 다 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훈련하고 컴퓨터와 주변 장비와의 연결을 통 해 상상을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한 매 학기에 진행되는 이 수업은 매 체예술의 중점 교과목으로 이 전 공의 모든 학생들이 수강하는 것을 권하며 그래픽, 3D, 영상, 웹 관 련, 프로그램을 각 학기마다 난이 도를 달리하여 다룬 최종적으 로는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작품에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 107
비디오 & 사운드 비디오와 사운드의 이해 (3-2-1) 비디오앤사운드 트랙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트랙의 정 체성과 수업과정에 대한 내용을 교 육. 간편하고 다양한 매체를 사용 하여 가급적 매주 과제발표를 통해 매체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고 영상 과 소리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유 도한 영상과 소리의 통감각성과 적용가능성이 생각보다 훨씬 다양 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다양한 경 험과 특강을 병행한 동시대 예술의 미학 (4-2-2) 영상과 소리에 대한 예술의 역사적 흐름뿐 아니라 시각예술의 흐름과 연관성에 대한 교육, 20세기의 흐 름과 더불어 21세기 동시대 예술 의 창작, 이론, 윤리와 태도에 대한 개념을 연구한 기초 비디오 영상 촬영, 편집에 대한 기초적 기 술을 교육한 카메라 사용법과 더불어 컴퓨터 편집 기술을 배운 다양한 창조물을 접하고 컴퓨 터 편집을 통해 구현해보면서 간단 한 작품을 만들어낸 컴퓨터 편 집은 이제 생각보다 훨씬 쉬워졌고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이미지로 구 현할 수 있 그러므로 기존에 학 생들에게 익숙한 상업적, 도식덕 영상을 지양하고 새로운 실험을 유 도한 창의적 개념과 아이디어 창작이라는 것이 단순한 기술과 실 험정신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 라 창의적 사유를 요구한다는 점 을 깨달아야 한 과거 독창적 작 가들을 설렵하고 그것들의 장점과 당위성에 대해 배움으로서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상의 아이디어 발상 법과 개념을 체득한 그럼으로서 자신의 작업에 대한 정확한 새로운 태도와 표현 방법을 익힌 미디와 디지털 오디오 1 미디, 디지털 사운드 프로세싱의 개념과 장치, 소프트웨어에 관한 지식을 체험적으로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과목, 미디 소프트웨어의 기본 메뉴와 장치를 다뤄본 아 울러 디지털 환경에서 다뤄지는 소 리 데이터와 그 프로세스를 아우르 는 개념인 '디지털 오디오' 분야의 기본 개념을 미디시퀀싱-디지털 오디오 소프트웨어를 통해 체험적 으로 이해한 동시대 음악 (3-1-1) 꼭 피아노를 쳐야하고 악보를 볼 줄 알아야 음악을 만들 수 있다고? 아니 그런 시대는 지나갔 자 기만의 세팅과 방식으로 음악을 만 들어 보자. 리듬과 멜로디, 편성, 악기, 노래의 형식 등 음액을 만들 기 위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지 식을 알기 쉬운 설명을 통해 이해 한 뒤 스스로 작곡가가 되어 보는 시간을 경험하게 될 것이 혼자 서 음악을 할 수도 있지만 밴드를 만들 수도 있 클래스의 동료들 과 팀워크를 발휘, 공감의 장을 만 들어 보자. 또한 '미디와 디지털 오 디오' 과목과 연계하여 음악이론을 디지털 오디오 실습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 멀티미디어 연출 초창기 멀티미디어의 개념과는 달 리 멀티미디어의 창작 방법은 거 의 무관하 영상과 밴드, 사운드 와 퍼포먼스, 디제잉과 미술, 설치 미술과 사운드 아트 등 상호 다른 요소들간의 충돌과 융합으로 무한 한 조합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시도 한 콜라지, 변형, 충돌, 오보랩, 패치워크 들의 개념을 어떻게 다양 한 창작의 도구가 될 수 있는지 배 운 중급 비디오 기본적 편집을 배운후 컴퓨터 편집 의 다양한 응용 과정을 배우는 수 업. 자신의 컨셉을 충분히 구현해 내기 위해선 기술적 완성도가 필요 하기도 하 단순 편집 외에 다양 한 효과와 더불어 사운드나 타 프 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기술적 유 연성을 높인 오디오-비주얼 워크샵 ( 3-1-2 ) 최근의 예술적 실천은 감각의 장을 넘나든 사운드는 시각덕으로 설 치되고 시각적 오브제는 사운드를 위해 배치된 특히 미술의 영역 에서 사운드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 고 있 특히 디지털 환경 속에서 데이터들은 손쉽게 호환된 사 운드 자체가 전시의 대상이고 사운 드로 소통하는 퍼포먼스로 갤러리 와 콘서트홀의 벽은 허물어지고 있 사운드 아트는 오디오-비주얼 아트로 진화해가고 있 현장 아 티스트로서의 경험이 있는 선생님 을 모셔서 멀티미디어 환경 속에서 사운드를 다루는 기법을 익히고 그 미학적 가능성을 발견한 108
미디어과 디지털 오디오 2 '미디와 디지털 오디오 1'의 심화 과정. 미디 시퀀싱의 다양한 기법 과 소프트 신디사이저, 플러그-인 들의 종류, 모듈의 사용법 등을 구 체적으로 익힌 아울러 오디오 프로세싱의 주요 장비의 설치와 연 결, 그 활용법 등을 심도있게 배운 플로그-인을 통한 사운드데이 터의 조작과 변조 및 샘플링, 에디 팅, 믹싱 등의 기법을 사운드 스튜 디오 환경에서 보다 폭넓게 이해 해보자. 특히 이러한 디지털 프로 세스를 통해 작곡해 보고 자신만의 사운드를 체험해 본 작품연구 (4-1-3) 분반 수을 통해 비디오 또는 사운 드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작업과 연구를 심화하는 과정. 소수 인원 과 책임교수와의 심도있는 개별 미 팅을 토대로 개별 학생의 수업 성 취도와 기호를 파악하고 그에 맞 는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 각 수 업에서 새안되는 작품들과 과정을 학생들은 제시해야 하며 교수는 그 것들을 심화 발전시키도록 도모한 고급 비디오 컴퓨터 편집 프로그램을 배우고 난 후 배우는 특수효과 과정. 때로는 강력한 기술로 부터 컨셉을 발휘되 는 경우도 있 특별한 효과와 타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토해 자신이 원하는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우 있는 기술적 숙련도를 완성한 더불어 동시대 예술가들의 작품들 을 다수 참조한 비디오아트와 사운드아트 20세기에 비디오 아트와 사운드 아트는 별개의 장르로 독자적 미학 을 오나성해 왔 그러나 동시대 예술에서는 그 구분의 정당성이 역 화된 과거와 동시대의 다양한 방법론을 넘나들며 상호 연결하는 새로운 태도를 익힌 언제나 새 로운 것은 새로운 것과의 만남에서 비롯되었음을 배우고, 자신의 작품 성의 실험성을 발전시키는 아이디 어-컨셉-완성-태도의 실습과정. 졸업작품 발표를 위해 완성도 있는 작업이 요구된 오디오인터페이스론 디지털 환경 속에서 UI, 즉 유저 인 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성은 날 로 커가고 있 아두이노, Max/ MSP 등을 통해 하드웨어와 아날 로그 신호, 장비들을 디지털 환경 에서 결합시키고 소통자와 인터액 티브하게 상호작용시키는 이른바 ' 피지컬 컴퓨팅'의 영역에서 실제로 작품을 만드는 실습을 해본 또 한 인터페이스 분야의 기본 개념들 과 구성 기법 등을 습득한 사운드스케이프와 프로덕션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 는 소리와 생태적 관점, 환경적 관 점의 연결고리를 찾는 소리환 경 분야는 아직 우리에게 생소하지 만, 이미 생태적, 환경적 태도가 우 리 생활에 친숙한 만큼 사운드 디 자인의 한 전문 분야로 그 중요성 이 점차 증대될 것이 더불어 사 운드 스튜디오에서, 단기간에 걸 쳐, 음악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 상으로 직접 음악을 녹음하고 프로 듀서하여 발매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시뮬레이션해 봄으로써 현 장의 감각을 조금이나마 익혀본 작품연구 (4-1-3) 2년간 배운 비디오앤사운드에 관 한 지식을 종합하여 실제 전시, 발 표할 완성도 있는 작품을 제작한 비디오 또는 사운드 두개의 반 으로 분반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심 화하고 발전시킬 목적을 갖는 교수와의 개별 만만을 언제나 신청 할 수 있으므로 학생 개별 맞춤 형 교육으로 진행된 109
사진예술 사진학개론 사진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이해하 고, 사진촬영의 가징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카메라 다루는 법과 기본 적인 촬영 테크닉을 실습하여 능숙 하게 촬영 할 수 있도록 한 표현과 파인 프린트 사진의 중급실기에 해당하는 암실 및 촬영실습을 통하여 사진표현의 당위성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사진 을 주관적 의사표현 도구로서 인식 하도록 하고 기본적인 사진 창작능 력을 습득케 한 모방과 통로 현대 사진가의 작품을 완전히 기술 적인 통로로 분석한 뒤, 모방을 하 고 그 모방의 과정에서 발생한 실 수와 경험을 토대로 새롭게 개인적 인 작품을 만들어 낸 순수 예술 과 실용 예술 분야의 다양한 현대 사진가들의 기술적인 접근 방법과 사진적 재현의 태도 등을 경험하며 실기 위주의 비평과 토론 그리고 프레젠테이션으로 이루어진 사진사 (3-3-0) 사진의 역사를 통해 초기에 정보와 기록의 매체였던 사진이 어떻게 예 술 매체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타 예술과는 미학적으로 어떤 유기적 관계를 가지게 되었고 더불어서 현 대 미술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본 초기에는 사진사 의 흐름과 미학적인 전개 방향 위 주로 진행되며, 중 후반부부터는 미술사와 연계하여 사진과 미술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하며 전개된 디지털 이미징 1 기초 컴퓨터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 으로 포토샵의 기능 및 효과를 교 육하여 사진표현 영역의 확장성을 모색한 조명과 대형 포멧 자연광과 인공광의 조절부터 스튜 디오 라이팅까지 다양한 조명의 기 법을 연마하게 된 더불어서 4 x 5 와 8 x10 등, 대형 카메라들의 작동법과 필름 현 상법등을 실습할 수 있 궁극적 으로는 빛에 대한 감성 표현의 해 석을 이해하고 대형카메라의 극명 한 사진적 재현이 어떤 미학적인 통로를 만들어 내는지에 대해 연구 하게 된 작가론 (3-3-0) 사진발명 초기부터 1950년대까 지의 정치적 사회적 예술적 배경 속에서 사진의 발전 및 변화과정 을 작가들의 작품을 통하여 이해한 포토 크리에이티브 1 현대예술사진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진표현의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실습을 통하여 학생 자신이 사진예 술가로서의 적성 및 취향을 파악한 뉴 다큐멘트1, 현대 예술 사진 기본적으로는 현대 예술 사진의 다 양한개념과 표현 방식을 연구해 보 는 과정이 동시에 미술 안의 사 진과 미술 밖의 사진 이라는 이분 적인 구도 하에 완전히 사진의 관 점으로 전개되는 뉴 다큐멘트 형 사진의 미학적 통로와 표현 방식을 연구해 본 연출 사진, 유형학 사 진, 연작 사진, 포토 몽타주 등에서 파생된 사진의 미학과 개념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루게 된 작품 실 기 및 이론 병행 수업. 디지털 이미징 2 디지털 이미지의 활용 능력을 기술 적으로 높여가는 과정으로서 사진 전문가 급의 대용량, 고화질의 카메라 촬영법과 대형 인 화 작업을 경험하게 된 또한 디 지털 이미징의 다양한 표현과 기술 적인 접근 방식을 분석하여 디지털 프로 세스의 예술적인 응용 및 운영 능 력을 키워 나간 스튜디오 조명 실기 조명과 Large Format을 이해 한 학생을 대상으로 제품이나 fashion 사진의 다양한 분야에 대 해 실습 교육을 실시한 패션과 에디토리얼 사진 언론, 출판 및 마케팅, 또는 방송, 영화 등 각종 미디어에서 쓰이는 실용 사진들의 제작 실기를 경험한 각개의 현장에 따른 조명, 촬 영 연출법과 같은 기술적인 실기 와 프리랜서로서의 클라이언트 접 근법, 프레젠테이션이나 마케팅 회 의 참여법과 같은 실제적인 경험들 도 이야기해 본 잡지 인터뷰, 패 션, 기업 사보, 영화스틸, 홍보 사 110
진, 등등... 실용 사진의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고 현장 사진가의 스튜디 오도 방문하며 실질적인 활용도가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한 다큐멘터리, 뉴 아트 기존의 포토 다큐멘터리적 서사 와 접근방법에서 벗어나 기록 + 창 작 이라는 순수 예술 작업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 본 다 큐멘터리의 사실성과 연출이 접목 된, 개인적 진실이 실험성을 가지 게 된 포토 크리에이티브 2 졸업 작품에 해당하는 과목이 학생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주제를 설정하고, 다양한 접근방법을 연구 하여 사진가로서의 Best Portfolio 를 완성한 뉴 다큐멘트 2, 현대 예술 사진 기본적으로는 현대 예술 사진의 다 양한개념과 표현 방식을 연구해 보 는 과정이 동시에 미술 안의 사 진과 미술 밖의 사진 이라는 이분 적인 구도 하에 완전히 사진의 관 점으로 전개되는 뉴 다큐멘트 형 사진의 미학적 통로와 표현 방식을 연구해 본 연출 사진, 유형학 사 진, 연작 사진, 포토 몽타주 등에서 파생된 사진의 미학과 개념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루게 된 작품 실 기 및 이론 병행 수업. 졸업 작품 세미나 1 공개 비평, 졸업 작품 비평 수업. 매주 비평과 토론 그리고 작업으로 이어진 졸업 작품 세미나 2 공개 비평, 졸업 작품 비평 수업. 매주 비평과 토론 그리고 작업으로 이어진 조종과 확장 현대 예술이 보여주는 다양한 개념 과 표현의 양상들을 분석해 보며 현대 예술 사진의 미학적인 위치 와 해석을 논의해 보는 이론 과정 의 수업. 미술 안의 사진, 미술 밖 의 사진에 대해서 다양한 작가들의 작업을 보며 연구해 본 학기 초 와 후반에 각 1회씩, 총 2회에 걸 쳐 작가의 작업실이나 전시회 방문 을 통해 특강이 이루어진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신문이나 잡지 등에서 사진을 배치 하는 방법과 편집에 따라 시각적 효과 및 의미 전달력이 달라짐을 인식하고 편집 방법을 연 구 한 프로젝트 아트 프로젝트 아트 세미나 Ⅰ / Ⅱ 프로젝트 세미나는 프로젝트 아 트 의 핵심과목으로, 개 별적 주제에 기반한 프로젝트의 수 립을 목적으로 한 드로잉, 페인 팅, 입체, 설치, 영상, 미디어, 사 진, 건축, 공연, 음악 등 다양한 형 태의 결과물들이 전체적인 프로젝 트 기획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한 컨셉트 드로잉 드로잉은 모든 작업의 기초이자 출 발점이 오늘날 드로잉은 그 자 체가 독립적인 작품으로 인정된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로잉은 생각의 직접적인 기록이자 아이디 어의 생산이 이루어지는 장소로서 의 의미가 더 중요하 드로잉을 개념적으로 다루는 것은 글과 그림 을 동시에 프로젝트의 전개를 위해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 그러므로 여기서는 개념적 드로잉의 보다 실 질적인 활용방식에 대해 다루게 된 크리틱 클리닉 Ⅰ / Ⅱ (3-3-0) 동시대미술 비평의 전반적인 흐름 과 이슈들을 정리하여 이해하기 쉽 게 알려주는 것이 이 수업의 목적 이 또한 학생들 각자 자신의 창 작에 대한 비평적 관점이 무엇인지 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내용이 아이디어 스튜디오 Ⅰ / Ⅱ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도움 111
이 될수 있는 다양한 리소스와 아 이디어들을 제시하고, 그로부터 학 생들이 스스로 좋은 생각들을 추 출하고 기획할 수 있도록 유도한 여러 가지 발상의 팁과 방법론 들을 조합하여 개별 작품들에서 응 용되는 과정을 연구한 크로스 스터디 Ⅰ / Ⅱ / Ⅲ 동시대미술을 다루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과 정보를 전체적 으로 하나의 관점 속에 녹여낼 수 있는 주제의식이 크로스 스 터디는 동시대미술 창작 이외의 영 역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이슈와 쟁 점들을 창작의 목적 하에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 한 통섭 수업이 프로젝트 스튜디오 Ⅰ / Ⅱ (4/3-2/2-2/1) 프로젝트의 최종단계로서, 졸업작 품과 차제에 게속 해나갈 작품의 방향에 대한 점검 및 검토를 실시 한 포트폴리오의 최종적인 작성 을 통해 지속적을 제작되고 있는 자신의 작품들이 하나의 프로젝트 로서 읽힐 수 있도록 한 튜터리얼 시리즈 (3-3-0) 동시대미술은 통합이 불가능해 보 이는 다양한 형식과 주제, 관심사, 기술적 방법들을 총칭하여 부르는 이름이 따라서 각자의 관심에 걸맞는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 이 과목은 학 생들의 개별적 요청과 의견에 따라 전문가들을 선정, 초청하여 대화를 나눌수 있도록 하고 있 동영상 워크샵 Ⅰ / Ⅱ 동영상을 위한 다큐멘타리, 퍼포먼 스, 시나리오 등의 글쓰기에서 사 전작업(pre-production), 촬영, 후반작업(post-production)까지 를 전반적으로 익히기 위한 수업이 영화, TV, 비디오 아트, 동영상 클립, 설치미술, Youtube, Vimeo 등 다양한 사례와 매체를 위한 동 영상 어플리케이션을 연구하고 실 습한 컴퓨터 프로젝트 Ⅰ / Ⅱ / Ⅲ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페이지 메이커, 웹 툴, 스케치 업 등 다양 한 컴퓨터 도구를 이용하여 그래 픽, 모델링, 웹 저작, 보고서 작성 및 애니메이션에 이르는 다양한 프 로젝트의 영역들에 활용 가능한 기 술들을 익히고 적용한 현대예술창작과 기획 본다는 것에 관한 모든것 (3-2-1) 독신녀는 선을 보고, 의사는 엑스 레이를 보고, 운전기사는 내비를 보고, 경찰은 망을 보며, 펀드매니 저는 전광판을 본 세상 사람들 은 다 본 그들은 무언가를 보면 서 먹고 살고, 자신의 인생을 살아 간 그런데 우리는 보고 관람하 는 행위는 마치 미술관이나 극장에 서나 있는 일인 줄만 생각한 본다는 것은 무슨 일일까, 그리고 그것은 현대 생활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 일까. 이 과목은 본다는 것에 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이야 기들을 찾아보고 되짚어본 그 리고 이에 비추어 현대 미술과 시 각문화에 관한 생각을 가다듬어 본 과학과 미술 (3-2-1) 과학의 탄생으로서의 고대의 마술 에 대한 관심과 실험, 과학사의 다 양한 발명들 속에 내재한 상상적 비전들이 어떻게 과거와 현재의 예 술과 연관이 있는가를 탐색하는 수 업. 물리 현상,생명 현상과 미술의 관계에 대해 학습하는 열려진 수업 미디어 개발 미디어라는 것이 첨단디지털전자 미디어만 있는 것은 아니 촛불 에서부터 맥북까지, 다양한 미디어 들이 있 오늘날 예술에서는 미 디어를 통해 무엇을 표현하느냐 문 제보다는 누가 어떤 미디어를 개발 해서 새로운 내용을 담을 그릇으로 삼느냐를 더 중요하 창의적인 예술가는 기존의 미디어를 구해다 112
가 기존의 내용을 담는 사람이 아 니라 스스로 미디어를 개발해서 만 들어내는 사람이 우리라고 스티브 잡스가 되지 말란 법은 없 자신의 체질에 맞게, 자 신의 지역에서 미디어를 구해서 활 용하는 사람이 창의적인 사람이 되 보는 과목. 전시, 공연의 감상과 비평적 글쓰기 현대미술과 공연예술의 다양성을 접하고 그에 대해 비평적 글쓰기를 반복, 학습함으로써 장소와 시간, 신체의 의미를 파악하며 예술의 동 시대성이란 개념을 이해하면서 비 평적 관점을 개발하는 과목 현미경, 망원경 그리고 인공위성: 시각적장치 (3-3-0) 과학자는 관찰을 통해 진실을 찾아 낸 그가 진실한 주장을 할 수 있 는 것은 다른 사람과 달리 그것을 보았기 때문이 천문학자는 머나 먼 행성을 망원경으로 보았고, 의 사는 미세한 세포와 병원균을 현 미경으로 발견했기 때문일 것이 실은 과학 아닌 곳에서도 위대 한 발견( 發 見 )은 다 눈으로 보았기 때문이 우리의 지식은 모두 무 엇인가를 보는 일에서부터 비롯된 그리고 그것은 모두 어떤 장치 들의 도움을 빌어야 가능한 일이 이 과목은 우리의 시각적 체험 을 도와주고 확장하고 변화시키는 다양한 장치들을 이해하는데 주력 한 그리고 이로부터 그것이 현 대 미술 및 시각문화를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탐색한 비디오 문화의 이해 (3-3-0) 80년대에는 비디오라고 하면 VCR에 테입을 넣고 보는 것을 말 한 오늘날 비디오라고 하면 유 튜브에서 보는 동영상파일을 말한 비디오의 존재양태와 우리들에 게 끼치는 영향은 많이도 변했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가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비디오를 활 용하는 방식에 대해 중요한 문제제 기를 한 철학자였 우리라고 그 런 성찰을 하지 말란 법은 없지 않 는 비디오에 대한 이해는 영상 매체에 대한 이해이면서 글로벌 생 활문화에 대한 이해이 소리와 신체예술 모든 예술에 소리가 들어간 그 러나 기존의 예술가들은 소리에 대 해 문맹이 심지어 음악가들 조 차도. 자기가 내는 소리를 모르는 예술가는 더 이상 예술가가 아니 소리란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인 문제에서부터 오늘날의 사운드 아트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는 강의 이 소리와 신체가 어떻게 밀접 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이기도 하 도시와 일상문화 (3-2-1)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은 거의 모두 도시에 산 도시에 산다는 것은 한 장소에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사는 것을 가리키는 것에 그 치지 않는 도시에 산다는 것은 전연 새로운 체험을 가능케하고 무 엇보다 우리의 시각적 행위를 탈바 꿈시킨 도시가 없으면 인상주의 미술가도 없었을 것이고, 추리소설 도 없었을 것이 쇼윈도는 물론 이고 백화점도 도시가 없다면 불가 능하 도시는 시각적인 매력을 내뿜고 사 람들의 눈길을 새롭게 배치한 이 과목에서는 도시에서 산다는 것 이 우리의 시각문화를 어떻게 지배 하고 또 변화시키는지 이해하는지 를 생각해 본 그리고 이것에 개 입할 수 있는 현대 미술의 시도가 무엇일 수 있을지 생각해 본 바퀴와 회로의 문명사 개념(소통),도구(매체),표현(기 술) 샤이의 인터페이스 창안에 대 한 민감성을 높이는 실기와 이론 병행 교육. 기계 시대와 전자 시대 의 예술 개념의 차이점을 학습하면 서 청각성과 촉각성을 강조하는 이 미지와 오브제 조사.그리고 작가 와 관객 간의 경계를 허무는 예술 적 실행을 중심으로 한 전시 기획 안 만들기 연습. 동서고금의 작가론 (3-2-1) 장르와 시대를 한정하지 않고 다양 한 작가들에 대한 자료들을 접하여 예술과 시각문화에 대한 안목을 넓 힌 아울러, 작가란 어떤 존재인 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도 다룬 창작 스튜디오 1:실기 및 기획 (분석) 1학년 2학기 동계 방학까지 정해 진 주제에서 시작하여 학생들은 타 과목들과의 연결을 고려하여 창작 과 기획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계획에 착수하는 지도를 받는 개념 도출, 작품 제각, 기획안 등을 포함하는 입체적 구성물의 완성 113
동아시아의 미술과 고전교양 (3-3-0) 왜 고전은 점점 더 중요해지는 것 일까. 서구화 일변도에서 세계화로 전환한 지금, 동양의 과거, 고전에 대한 기본 교양의 부족은 사유와 창작 모두에서 매우 긴요하고 심각 한 상태이 유볼선과 관련된 다 양한 고전을 접하면서 창조를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하는 과목. 현대미술과 전시 큐레이팅 근 현대 미술은 전시라는 미디움이 없이는 대중과의 소통이 거의 불가 능할 정도로 전시 디자인, 전시 큐 레이팅, 전시의 미학이 중요하 또한 큐레이팅 작업은 아직은 명백 한 지식이 되지 않은 암묵지를 탐 색해 가는 경로의 일부이 갤러 리, 미술관, 비엔날레, 대안 공간 등 다양한 전시 장소와 공간들을 분석하면서 전시 큐레이팅의 이론 과 실제에 대해 공부하는 수업. 사회비평으로서의 시각문화비평 시각문화 현상은 일종의 사회적 발 언이라 할 수 있 그것은 사람들 에게 말을 건넨 그렇게 말을 건 네는 사람은 소비자일 수도, 우아 한 미술감상자일 수도 있고, 속 깊 은 시민일 수도 있으며, 부러움의 눈길로 화면을 응시하는 시청자 일 수도 있 이들에게 시각문화 는 말을 건네고 그들의 행동에 영 향을 미치며 또 생활방식을 바꾸는 데 힘을 보태기도 한 따라서 시 각문화에 관하여 말을 한다는 것은 처음부터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그것을 지배하는 힘에 대한 이야기 를 하는 것일 수밖에 없 이 과목 은 시각문화에 관한 비평적인 접근 이 어떻게 사회현실을 비평하는 일 이기도 한 것인지 생각해 본 그 리고 그것이 자신의 작업과 타인의 작업에 대한 비평 행위 속에 어떻 게 녹아들어야 하는지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본 미술관학 (3-2-1) 19세기 이래 박물관 개념의 발전, 현대미술관의 의미와 역할, 구조, 그리고 21세기 미술관의 새로운 유형 및 큐레이터의 존재에 대한 학습. 미술제도의 작동 방식과 모 더니티에 내재한 문제점을 학습함 으로써 미술제도에 대한 학생들의 비평적 안목을 높혀 준 예술행 정, 예술경영의 개념을 배우는 동 시에 실무적 차원의 능력을 키운 아카이빙 자료들을 모으고 정리하여 지식의 힘을 만들어내는 아카이빙의 습관 은 이제야 예술가들에게 생겨나기 시작했 서양에서는 아주 오래된 일인데 우리는 이제야 아카이빙이 란 말을 듣게 되는 것이 아카이빙은 오늘날의 작가들이 작 업하는 중요한 방식이 나아가, 공부하고 작업하는데 필요한 자료 들을 체계적으로 모으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분류하여 새로운 힘을 얻 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일이 이 과목에서는 아카이빙의 다양한 사례들을 보고 스스로 아카이브를 만들어 본 창작 스튜디오 2 : 실기 및 기획 (종합) 시간, 장소, 신체, 상황에 대해 공 부하면서 학생들은 자신의 2년 간 의 대학 과정을 거슬러 정리하면서 총체 예술작품을 구성해낸 또한 팀워크를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프 로젝트(전시, 출판, 세미나, 퍼포 먼스 등)를 개발하고 사전 연구 조 사를 통해 과정 및 결과를 도출해 내는 총체적인 과정을 수행함. 졸업 에세이 및 포트폴리오 완성 창의적인 졸업 눈문 쓰기 혹은 자 신만의 창의적인 포트폴리오를 제 작함. 문제를 발견하고 매체 사용 법이 독창적이어야 하며, 제 3자의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포트폴리 오 작상의 가능성을 탐구한 114
현대 예술과 퍼포먼스 현대예술의 경향 아트앤시어터 트랙의 쇼케이스 과 목으로 이 트랙에서 앞으로 학습할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 현대미 술과 공연예술의경계에서 드러나 는 현대예술의 경향과 새로운 형식 을 소개한 더 나아가 현대 예술 과 인문, 사회, 정치가 서로 횡단하 는 통섭적 관점을 다룬 공연예술의 역사 (3-2-1) 고대 제식과 그리스 연극으로부터 근대연극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의 공연예술 형태를 개괄적으로 고찰 한 현대예술 Ⅰ (3-2-1) 초기 아방가르드 연극으로부터 포 스트모더니즘 공연에 이르기까지 20세기에 나타난 주요 공연예술 형식을 고찰한 시간과 공간의이해 공연예술의 연출과 제작에 있어 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시간과 공간 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정립한 특정 사례들의 분석과 기초 이론의 정리를 통해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 는 방법론을 체득하도록 한 몸의 이해와 감각의 확장 무용으로부터 퍼포먼스 아트와 시 각예술에 이르기까지 몸을 다루 는 다양한 방법론을 다루는 수업으 로, 과학적, 사회학적, 철학적, 문 화인류학적 관점들을 통해 몸에 대 한 이해를 도모한 스튜디오 Ⅰ 작품제작을 위해 멘토를 초청하여 한 학기 동안 멘토링을 통해 작품 제작을 한 그리고 결과물을 공 연 또는 전시 한 다큐멘터리 작품연구 다큐멘터리는 환영을 벗어나 실재 를 다루는 현대예술에 있어 중요한 장치로 활용된 최근 다큐멘터리 는 실험적 영상 다큐멘터리에서부 터 세미-다큐멘터리 연극, 다큐멘 터리 무용 그리고 수행적 다큐멘터 리까지 그 영역이 현대예술 전반으 로 확대되고 있 이 과목은 다큐 멘터리의 역사와 다양한 다큐멘터 리의 형식과 작품 등을 다룬 현대예술과 인문학 (3-2-1) 오늘날 현대예술과 인문학의 경계 는 흐려지고 모호해지고 있 그 러므로 인문학에 대한 연구는 현대 예술 작업을 하는데 있어 필수적이 특히 현대예술과 인문학의 경 계지점에서 발생하는 현대예술의 다양한 형식과 태도를 학습한 이를 통해 현대예술에 대한 비평적 관점을 숙련하고 자신의 관점을 구 축시키도록 이끈 현대예술과 텍스트 스토리 위주의 연극 언어로부터 탈 피하여 소통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다양한 언어 형식을 탐구한 영화와 비디오의 이해 영상은 시각예술과 공연예술의 중 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 이 수 업은 영상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영상 기술의 적용과 접목을 유도한 미디어아트와 테크놀로지 현대시각예술과 공연예술에서 기 술의 기능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으 나, 예술에 대한 본질적 이해가 부 족한 경우 심도있는 융합은 이루어 지지 않는 이 수업은 단지 예술 에 대한 기술의 접목에 그치 지 않 고 그를 위해 필요시 되는 근원적 인 개념적 정립을 유도하고, 기술 의 기능에 대한 심층적인 사유를 이루도록 한 퍼포먼스의 역사 최근 미술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영 역은 퍼포먼스이 퍼포먼스의 이 해는 우선 아방가르드 정신과 퍼포 먼스의 태도를 이해하는 데서 시작 되어야 한 그러므로 1930년대 미래주의의 태동기부터 2차 대전 이후 다다를 거펴 1960년대 플럭 서스에 걸친 퍼포먼스의 역사적 배 경을 공부한 더 나아가 최근 미 술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확장된 퍼 포먼스의 영역과 형식들도 한계 다 룬 스튜디오 Ⅱ 작품제작을 위해 멘토를 초청하여 한 학기 동안 멘토링을 통해 작품 제작을 한 그리고 결과물을 공 연 또는 전시 한 115
퍼포먼스 아트 퍼포먼스아트를 통해 여사적으로 제시되어 온 신체, 언어, 예술에 대 한 성찰을 탐구하고, 오늘날의 환 경에서 가질 수 있는 문제의식이 무엇인지 고찰한 공연과 전시기획 이 수업은 예술의 기획과 경영에 관한 기술적인 방법론을 전달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변화하는 예술환 경에 대한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관 점을 기반으로 하여 선구적으로 예 술 창작의 기반을 창출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철학적 과정이 은 모든 소리(사운드) 즉 일상 소 음부터 기계까지 그 영역이 무한대 로 확장된 이 과목을 통해 사 운드 은 개념을 재정의 하고 존재 하는 모든 소리에 대한 감각을 확 장시키는 훈련을 한 더 나아가 이를 현대예술 작업에 어떻게 접목 시킬 수 있는가 연구한 자유전공 영화의 이해 (3-3-0) 영화라는 예술 장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다루는 수업. 영화의 기본 구성요소들과 영화사 전반을 다룬 영화 제작 워크샵 1 5분 내외의 무성영화를 연출, 제작 한 이를 통해 이미지와 사운드를 통한 내러티브의 전달과 표현을 학습하 고 경험한 작품창작 네 학기 과정에 걸쳐 습득한 지식 과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예술창 작의 기획이나 제작을 수행하는 과 정이 현대예술과 인류학 (3-2-1) 현대예술에서 인류한과 민족지학 은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는 중요한 장치로서 활용된 이 수업에서는 특히 대칭성 인류학 즉 서구와 비서구, 과학과 신화적 상상, 이성 과 감각 등을 대칭적 구도에서 보 는 인류학적 관점에 주목한 또 한 노마디즘과 도시 민족지학 등에 대한 관점도 학습한 현대예술의 사운드 존 케이지 이후 음악 이라는 개념 은 사운드 의 개념으로 확장되었 전통적으로 박자와 멜로디를 근간으로 하는 소리개념이 음악 이라면 현대예술에서의 소리개념 편집의 이해 영화 편집의 기초 원리들을 학습한 기본적인 편집 소프트웨어 사용법 을 포함해 디지털 편집의 기초를 익힌 촬영 조명 입문 영화촬영의 기본이론을 경험하고 학습한 디지털 촬영의 기초원리 와 조명의 기초등을 익힌 영화 제작 워크샵 2 10분 내외의 관찰자적 다큐멘터리 를 연출, 제작한 이를 통해 인간과 사회, 자연 환경 에 대한 관찰력을 익혀 영화적 캐 릭터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 시나리오 워크샵 영화의 설계도인 시나리오와 일반 적인 내러티브 극 구성의 원리를 116
학습하고 경험한 촬영 워크샵 영화 내러티브를 시각화하는, 심 화된 영화 촬영과 조명을 이해하고 학습한 촬영과 스토리 텔링의 상관관계, 장르별 촬영 스타일 등을 보다 자 세하게 익힌 영화 제작 워크샵 3 러닝타임의 제약없이 장르적으로 자유롭고 다양한 단편영화를 연 출, 제작한 영화 내러티브를 연출자 개인 고유 의 시선과 스타일로 표현하는 것에 방점을 둔 후반작업 워크샵 내러티브 단편영화의 후반작업 전 과정을 익히고 경험한 디지털 편집, 사운드 편집과 믹싱, 디지털 색보정 작업 등을 학습한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