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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노트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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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디즈니애니메이션 여주인공의 여성성과 역할 허서정 (부산국제외국어고등학교) 목 차 Ⅰ. 들머리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방법 2 Ⅱ 이론적 배경 3 1. 애니메이션과 사회와의 상관성 3 2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 3 3. 여성성과 역할 4 Ⅲ 연구결과 5 1. 4개의 애니메이션 창작 당시의 배경과 내용분석 5 2. 4개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분석 9 Ⅳ 결론 및 제언 12 참고문헌 13

Ⅰ. 들머리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지난해 디즈니사에서 새롭게 선보인 애니메이션 <겨울왕국(디즈니사, 2013)>은 특유의 섬 세한 영상과 아름다운 노래로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진한 여운을 남겼다. 겨울왕국에 등장하는 10여곡은 국내외의 유명 음악 차트를 석권하며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게 해주었 다. 나는 이토록 강렬하였던 겨울왕국을 보며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동안 디즈 니에서 선보인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겨울왕국>의 여자주인공인 엘사 와 안나 는 자신이 당면한 시련을 백마 탄 왕자님의 키스가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 갔다는 것이다. 물론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 동안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속 공주들은 항상 왕자의 도움을 받아 자신에게 닥친 시련을 해결하였다. 대표적인 예가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이 다. 이 애니메이션의 여자주인공 백설공주는 왕비의 괴롭힘을 받다 결국 목숨까지 잃을 위기 에 처한다. 그러나 지나가던 이웃나라 왕자의 도움으로 다시 깨어나 왕자와 함께 행복하게 살게 된다. 이렇듯 디즈니사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남성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동적인 여성의 모습을 그려왔고, 이러한 면이 디즈니사를 보수적인 회사라는 인식을 가지게 하기도 했다. 그런 디즈니사에서 왜 이토록 여성의 역할을 강조한 파격적인 내용의 애니메이션을 발표하게 되었을까? 그 답을 찾던 중에 작년 사회시간에 미디어와 대중의 상호작용에 대해 배운 것을 떠올리게 되었다. 미디어는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대중은 미디어에서 습득한 정보를 모방하게 된다는 내용이었다. 디즈니사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역시 이러한 미디어 의 한 종류이고, 그들 또한 사회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따라서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월트 디즈니의 공주 라 불리는 <신데렐라(1950)>가 제작될 당시 여성 의 사회적 위치부터 <겨울왕국(2013)>이 제작된 21세기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시간에 배운 미디어와 사회의 상호작용을 애니메이션의 창작배경과 주인공 의 역할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즈니사에서 발표한 애니메이션 영화 중, 시기별로 대표적인 4개의 작 품(신데렐라, 미녀와 야수, 뮬란, 겨울왕국)을 통해 여성성과 역할 변화를 비교 분석함에 있 다. 또한, 청소년들이 이 애니메이션들을 본 후 여자주인공을 통해 인식한 각각의 작품에 드 러난 여성성과 역할, 그리고 그들이 생각하는 여성성과 역할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두 가지의 연구내용을 알아보았다. 1. 애니메이션의 여 주인공(신데렐라, 벨, 뮬란, 안나)을 통해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연관 해 여성성과 역할을 비교 분석 하였다. 2. 청소년들이 4개의 애니메이션 속 여자 주인공(신데렐라, 벨, 뮬란, 안나)을 보고 인식한 여성성과 역할에 대해 비교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이 갖고 있는 현대 여성성과 역할에 대해 남녀간 시각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애니메이션 또한 제작 시기에 따라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대가 변함에 따라 여성성과 역할도 변화하고 있고, 청소년이 이 러한 애니메이션을 접함에 따라 가치관과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1 -

2 연구방법 1) 연구방법 4개의 애니메이션(신데렐라, 미녀와 야수, 뮬란, 겨울왕국)의 여자주인공을 통해 여성성과 역할의 변화를 비교 분석 하기위해 4개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그에 관한 영상자료 및 줄거리 등을 관련 서적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수집하였다. 그와 함께 애니메이션 연구와 관 련된 연구논문을 활용한 문헌연구와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포스트 등을 관련 애니메이션 홈 페이지와 포털커뮤니티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애니메이션의 줄거리를 분석하고 당시에 발생하였던 여성인권운동을 포함한 여성의 권리와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4개의 애니메이션 여자주인공 (신데렐라, 벨, 뮬란, 안나)에 대한 여성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 를 위해 지난 5월 10일부터 5월 15일까지 부산시의 여고와 남고인 두 학교, 부산국제외국어 고등학교와 해운대고등학교의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애니메이션 속 여자주인공의 여성성과 역할에 있어 적극성, 리더십, 자신만의 뚜렷한 가치관, 진취성, 목표 의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들이 원하는 여성성과 역할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았다. 연 구 참여자들은 각각의 학교에서 무작위로 선출하였으며, 디즈니 애니메이션 속 여자주인공 의 여성성을 적극성, 리더십, 자신만의 뚜렷한 가치관, 진취성, 목표의식이라는 형용사로 제 시하고, 1점부터 10점까지 점수를 주게 하였다. 인식조사 분석에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활 용하였으며, 그림을 작성함에 있어 엑셀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2) 4개의 애니메이션의 선정기준 1937년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를 시작으로,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과 월트 디즈니 컴퍼 니가 제작 및 배급을 한 극장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52편 중, 1) 여성주인공의 역할이 부각된 12개의 애니메이션을 선별했다. 이후, 12가지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연대별로 4세대로 나눈 후, 다음과 같이 각각 명칭을 디즈니 프린세스 1세대 부터 디즈니 프린세스 4세대 로 정했 다. 디즈니 프린세스 1세대(~1960년대) 신데렐라,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공주 디즈니 프린세스 2세대(~1990년대 초반) 미녀와 야수, 인어공주 디즈니 프린세스 3세대(~2000년대 초반) 뮬란, 포카혼타스 디즈니 프린세스 4세대(~2010년대) 겨울왕국, 라푼젤 디즈니 프린세스 1세대는 디즈니사의 창립자인 월트 디즈니가 제작한 작품들로, 그의 성 향이 많이 반영된 작품이기도 하다. 2세대와 3세대의 경우, 2) 엄청난 인기를 바탕으로 디즈 니 르네상스'를 이루었던 작품들이며, 이 시기부터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은 국내에서도 인기 를 끌기 시작했다. 특히, 3세대로 설정된 90년대 후반은 디즈니가 정점에 서게 되었던 작품 1)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http://www.disneyanimation.com/ (2014년 05월 15일 검색) 2) 1959년 제작된 <잠자는 숲속의 공주>이후 약 30년간 여성의 역할이 부각된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가 제작되지 않았다. 이에 각 세대를 균형 있게 나누지 못하였다. - 2 -

들이 제작되었으며, 당시 디즈니 르네상스 시대를 계속해서 이어가게 되었다. 3) 2000년대에 는 접어들며 연이은 흥행 참패로 디즈니는 암흑기를 맞지만 2010년으로 설정된 4세대에 접 어들며, 다시 한 단계 도약하였다. 마지막으로, 9개의 작품 중 가장 대중에게 친숙하며 그 색깔을 확실히 가지고 있는 4개의 작품을 선별하였다. 디즈니 프린세스 1세대와 2세대, 3세대의 경우, 당시의 관람객 수에 대 한 정확한 통계가 없어 유투브 영상의 조회수로 판단하여 각각 신데렐라와 미녀와 야수, 뮬 란으로 선정하였다. 디즈니 프린세스 4세대의 경우, 박스오피스의 기록에 따라 겨울왕국을 선정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애니메이션과 사회와의 상관성 미디어와 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은 미디어를 통해 우리에게 알려진다. 또, 미디어에는 그 사 회에서 요구하는 내용 또는 그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듦으로써 대중 을 만족시킨다. 만약 미디어가 사라진다면 정보전달의 기능을 하는 매체가 사라지게 될 것 이고, 이는 곳 사회 문제가 발생하여도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결여됨을 의미한다. 이렇듯 미디어와 사회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4)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이다. 어쩌면, 가치관을 형성하는 시기에 있는 어린이들이 가장 쉽 게 접할 수 있는 매체 중 하나가 애니메이션인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그 영향력이 더 크 다고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 속 등장인물과 관객이 소통을 하며 관객들은 그 속에서 자 신만의 롤 모델을 찾아 그것을 모방하고 받아드림으로서 가치관을 형성하기도 한다. 특히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영상매체를 통해 등장하면서 스토리텔링에서도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 으며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캐릭터는 현대에 오면서 활용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5) 단적인 사례가 있다. 지난 4월 10일 헤럴드경제에 실린 미국엄마들 등골 브레이커 된 겨 울왕국 엘사 드레스 라는 제목의 기사가 그것이다 6).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강타한 <겨 울왕국>이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겨울왕국> 속의 등장인물들을 활용한 캐릭터 상품은 물론, 애니메이션 속에서 착용하였던 의상 또한 어린이들의 로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는 내용이다. 이 뿐만 아니다. 작년 까지 여아 의류는 주로 분홍색 계통의 옷이 많이 팔렸다 면, 올해의 경우에는 엘사의 옷을 연상시키는 하늘색 계통의 옷이 많이 팔리고 있다는 통계 가 있다. 7) 이렇듯, 애니메이션 또한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3) 김지영. 2009. 월트 디즈니, 살림출판사. 4) 한국언론재단 편집부. 2005. 미디어와 사회 한국언론재단. 5) 권재웅. 2011년. "스토리텔링 내부의 캐릭터 변용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25 호 6) 해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40410000247&md=20140413005046_bk (2014년 05월 12일 검색) 7)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21&newsid=01213606606058416&DC D=A00302&OutLnkChk=Y(2014년 05월 12일 검색) - 3 -

2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 1923년 월트 디즈니와 그의 형, 로이 디즈니가 설립한 작은 만화 스튜디오로 시작한 디즈 니 컴퍼니(The Walt Disney Company)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국은 물론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8) 영화산업의 경우, 디즈니사는 세계 영화 시장을 좌우할 수 있을 정도 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2011년을 기준으로 970편의 장편영화를 포함하여 90편의 장 편 애니메이션, 550편의 단편 만화영화, 50편의 단편영화를 배급하였다. 9) 또한, 어린이들은 안드르센 (Hans Christian Anderson)이나 그림형제(Brothers Grimm)의 고전동화인 인어공 주, 미녀와 야수, 신데렐라보다 디즈니사에서 각색한 디즈니 버전 동화를 먼저 접하고, 익숙 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10) 어른들도 어린이들 못지않게 디즈니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다양한 디즈니 영화 속의 등장인물들은 필기구등의 캐릭터 상품을 통해 우리의 일상 곳곳에 숨어있다. 이토록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침투해 있는 '디즈니의 멋진 세계(The Wonderful World of Disney)'는 순수, 순진의 이미지로 인정받아 왔으며, 정치성과 상업성과는 다소 거 리가 먼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11) 그러나 일부에서는 디즈니의 작품들은 지극히 보수적인 동시에 이상적이고 환상적인 스토 리를 구상함으로써 아이들에게 보수주의의 가치관을 주입하거나 현실을 비판 개혁하려는 의 지를 무력화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또한,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으로 재탄생하기 위한 관문 이라 할 수 있는 디즈니식 각색은 원작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반공주의자였던 디즈니의 보 수적인 가치관이 개입된다는 의견도 있다. 한편, 디즈니가 정치적으로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 을 알 수 있는 작품들이 있다. 1943년에 개봉한 <새로운 기상(The New Spirit)>이 대표적인 예이다. 1940년대 애니메이터들의 파업 이후, 정부와의 관계의 필요성을 느낀 월트 디즈니는 세금징수와 애국심 고취가 절실하였던 미국 정부의 뜻에 맞춰 손을 잡게 된다.. 12) 이 같은 사례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역시 사회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함을 보여준다. 3. 여성성과 역할 성의 정체성은 그 사람이 여성이라면 어떤 여성인가를 포함한다. 즉 이러한 성의 정체성 은 그 사람의 말과 행동 그리고 역할에서 찾아볼 수 있다 13). 특히 이러한 성의 정체성은 4 세에서 6세 사이에 확립되고 성역할과 행동을 습득해 간다. 이러한 성 역할에 영향을 미치 는 요인은 가정교육과 사회적 상호작용(또래집단)과 미디어를 들 수 있다. 최근 맞벌이를 하 면서 어린이들은 TV나 비디오,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미디어에 만은 영향을 받고 있다. 따 라서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는 어린이 들 뿐 아니라 완전히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청소년에 게도 영향을 준다 14). 8) 전범수. 2013. 글로벌 미디어 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9) 월트 디즈니 연차 보고서 The WALT DISNEY Company (http://thewaltdisneycompany.com/) 2014년 05월 15일 검색 10) 심경석. 2001. 월트 디즈니 만화영화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라이언 킹>의 정치성과 순수 성, 문학과 영상 가을. 11) 김일환. 2004. 디즈니 읽기 : <뮬란>의 이데올로기, 영어영문학 21 제17권 2호. 12) 김지영. 2009. " 앞의 책" 13) 최유미. 2008. 애니메이션 여성 캐릭터의 성격과 역할 연구 : 미국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애 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4(1), 6월. 14) 최유미. 2008. 앞의 책 - 4 -

일반적으로 우리가 여성성( 女 性 性 ) 에 대한 정의를 떠올릴 때, 보호가 필요하고, 아름답고, 수동적이며 남성의 도움이 필요한 존재를 떠올린다. 사전에서는 여성성 또는 여자다움을 사 람의 행동이나 태도, 역할이 여성다운 성질을 가리킨다. 그동안은 여성은 부드럽고, 수동적 이고, 자기주장이 없는 존재로 파악되어왔다. 하지만 세계 1차 대전의 종전은 여성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해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그 중 대표적인 변화가 여성의 인권 향상이다. 전쟁터로 나간 남성들을 대신하여 공장에서 일 을 하며 전쟁 뒷바라지를 하였던 여성들이 참정권을 요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 1918년, 영국 정부는 여성에게 참정권을 허용하였으며, 곧 여성 의원을 배출한 첫 나라가 되었다. 이 어 미국이 1920년에 여성에게 참정권을 허용하였다 15). 1863년에는 베티 프리댄 16) 이 미국의 중산층 여성들을 다룬 <여성의 신비 (The Feminie Mystique)>라는 책을 발표하여 사회적으 로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같은 해 6월, 의회에서는 Equal Pay Act라 불리는, 동일한 노동 을 했을 때에 남녀가 동일한 보수를 받게 하는 법을 제정하게 된다. 1986년에는 직장 내 성 희롱이 불법임을 판결했다(Meritor Savings Bank v. Vinson). 17) 이처럼 여성들이 여성의 권 리추구와 양성평등을 주장하면서 여성들의 역할은 물론 그들에 대한 인식에도 많은 변화가 생겨났다. Ⅲ 연구결과 1. 4개의 애니메이션 창작 당시의 배경과 내용분석 4개의 애니메이션(신데렐라, 미녀와 야수, 뮬란, 겨울왕국)의 여주인공 통해 여성의 역할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4개의 애니메이션 창작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여 주인공의 여성성 과 역할에 대해 줄거리, 중요 대사나 중요 장면을 토대로 비교 분석하였다. 1) 신데렐라 <신데렐라>에 대한 본격적인 설명을 하기에 앞서, <신데렐라>를 제작한 당사자가 월트 디즈니임을 다시한번 떠올려야 한다.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월트 디즈니는 미국의 전형적인 보수주의자였으며, 이러한 그의 사상은 그가 제작한 디즈니사의 애니메이션에서도 오롯이 드러난다. 그렇다면 당시의 여성의 인권은 어떠하였을까. 1930년 미국에서 여성에게도 투표권이 주 15) 한편, 한국은 1948년 첫 총선을 실시하며 남녀가 모두 투표를 하게 된다.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비교적 여성의 인권과 관련된 운동이 비교적 적었으나, 최근 소설, 영화 등 다양한 언론매체에서 부당한 법적 판결들이 소개가 되면서 불공평한 법들의 개선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 다. 그리고 대기업을 비롯한 각 계의 고위직 임원들 중 여성의 비율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OECD국가 중 여성인권 순위 108위를 기록하는 등 발전해야 할 부분은 많다. 16) 베티 프리댄(Betty Friedan, 1921년 2월 4일 2006년 2월 4일)은 미국의 작가, 사회운동가, 페미니 스트이다. 미국 여성 운동의 선도적 인물로 그녀의 1963년 작 여성의 신비 는 20세기 미국 페미 니즘의 두 번째 물결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b%b2%a0%ed%8b%b0_%ed%94%84%eb%a6%ac%eb%8c%84 2014년 5월 30일 검색). 17) 인포플리즈. http://www.infoplease.com/spot/womenstimeline3.html (2014년 05 30일 검색). - 5 -

어졌으며 1950년, 1,000명 이상이 참여한 첫 국제여성인권회의가 열리게 된다. 그러나 여성 의 인권은 여전히 침울하다. 아내는 남편의 부속품으로 여겨지고, 각종 미디어나 포스터에서 는 계속해서 여성 비하적인 내용을 담는다. 신데렐라(1950) 포스터 출처: 신데렐라 포스터 http://disneyprincess.wikia.com/wiki/file:cinderella-movie-poster-cinderella -7790339-580-859.jpg (2014년 05월 20일 검색) 마찬가지로 <신데렐라> 또한 이러한 시대적 맥락을 반영하고 있다. 예쁘고 착한 여성 주 인공이 신데렐라(Cinderella)는 어머니를 여의고 차갑고 난폭한 계모에게 학대를 받으며 하 녀가 되지만 여전히 착하고 순한 성품을 잃지 않고 언젠가는 행복한 시절이 다시 오리라는 희망을 간직한 채 살았다. 이러한 내용에서 신데렐라는 자기 주도적이기 보다는 수동적인 삶을 살았고, 연약한 존재로 비쳐진다. 이후 요정의 도움으로 가게 된 무도회장에서 만난 왕 자 덕분에 소위 말하는 인생 역전 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도 신데렐라는 왕자라는 타인 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삶을 살게 되는 것으로 볼 때 자기 인생을 스스로 개척하려는 도전 의식이나 리더십, 자기인생에 대한 목표의식이 부족하였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자신의 의지로 시련을 극복하기 보다는 착한 마음을 간직한 채 상황에 순응한 수동적인 여성이다. 현대에는 이러한 성향의 여성의 심리를 신데렐라 콤플렉스라 칭할 정도로 수동적인 여성의 대명사이다. 18) 2) 미녀와 야수 애니메이션으로서는 처음으로 아카데미 최우수작품상 후보에 오른 <미녀와 야수>에서는 신데렐라보다 훨씬 더 긍정적으로 여성을 다루고 있고, 여성이 일반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 가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 우선, <신데렐라>가 제작된 시기와 <미녀와 야수>가 제작된 시기 사이에 여성과 관련한 다양한 운동이 있었다. 1969년부터 수잔 B 앤서니(Susan B. Anthony)를 비롯한 엘리자베스 케이디 스탠던(Elizabeth Cady Stanton), 루시 스톤 (Lucy Stone)등의 많은 여성 운동가가 여선 인권 신장을 위한 노력을 해왔다. 또한, 미세스(Mrs)라는 호칭을 사용한 것 또한 이때 부터 이다. 그러나 이 시기는 아직도 남존여비사상이 강조되고 여성의 인권은 여전히 낮았 18) 김미숙. 2013. 애니메이션에 있어서의 여성성 표현에 관한 연구Ⅰ : 여성의 몸짓 언어를 중심으 로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9(4), 12월. 19) 월트 디즈니. 2009. 앞의 책. - 6 -

다. 20) 미녀와 야수(1991) 포스터 출처: 미녀와 야수. http://disneyprincess.wikia.com/wiki/beauty_and_the_beast_(film)(2014년 05월 20일 검색) <미녀와 야수>에 등장하는 '이상적인 남성'이라 여겨왔던 개스톤(Gaston)의 대사에서도 당시의 인식을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책을 읽는 벨에게 여자가 책을 읽는 것은 옳지 않으며, 자신의 귀여운 아내 가 되어 요리와 청소를 하는 여성성과 여성의 역할을 강조한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에서 그려지는 벨(Belle)은 도전적이며, 야심차고, 현명한 여자의 모습이다. 남성의 힘에 굴복하기 보다는 자신의 의지대로 삶을 이끈다. 단조로운 시골의 생 활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는 강한 바람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것은 난 이지방의 삶보다 더한 것을 원합니다. 더 넓은 곳에서 모험을 원합니다 라는 벨의 대사에서 알 수 있다. 물론 한계점은 있다. 벨이 주로 읽던 책이 정치적이고 철학적인 것보다는 머나먼 곳, 용 감한 칼싸움, 마법 과 같은 내용의 책을 주로 읽고 있다는 점을 포함하여, ㅇㅇㅇ라는 것이 그 예이다. 하지만 이 영화가 <신데렐라>보다 더 진보적인 여성상을 부각시켰다는 점만은 분명하며, 이러한 면에서 페미니즘을 일반 대중에게 좀 더 친숙하게 해주었다는 평가를 할 수 있다. 특히 이 영화의 주인공인 벨은 신데렐라보다는 자기인생에 있어 주도적이고, 강한 존재로 표현된다. 남성의 권위에 도전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려는 목표의식이 나타 나기 시작한다. 3) 뮬란 디즈니의 또 다른 애니메이션 <뮬란>에서는 이전보다 더욱 진보적인 여성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과거 영예로운 군인이었던 뮬란의 아버지 후후는 나이가 들어 집에서 쉬고 있 던 중, 흉노족의 침입으로 인해 징집 명령을 받게 된다. 아버지를 대신해 남장을 한 채로 전 선에 나가게 된 뮬란은 적장을 사로잡는 등 공을 세우고 황제로부터 높은 벼슬을 하사받게 되나 거절하고 부모를 봉양하기 위해 집으로 돌아간다. 집으로 돌아간 그녀는 외동딸을 주 겠다며 방문한 장군에게 여자였다는 사실이 들통나게 된다. <뮬란>의 배경은 전통적인 엄격한 유교사상이 지배하고 중국이다. 가장 성공한 여성의 삶 은 좋은 남편과 결혼을 하는 것 (A girl can bring her family Great honor in one way. By striking a good match)라 믿는다. 또, 뮬란을 포함한 여성들에게 사회에서 요구하는 정숙 20) 인포플리즈, 위의 사이트 - 7 -

하고, 복종하며, 민첩하게 일을 하고, 좋은 교육을 받고, 잘록한 허리를 가진 덕목은 수동적 인 여성이다. 또한, 뮬란은 이러한 여성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 이에 저승사자보다 무서운 중매쟁이지만 가문에 누를 끼치지 않고 아버지가 당당하실 수 있기를 바라며 보러간다. (And to not uproot my fam'ly tree. Keep my father standing tall. Scarier than the undertaker. We are meeting our matchmaker.) 뮬란 (1998년) 포스터 출처: 뮬란 포스터 ttp://disneyprincess.wikia.com/wiki/mulan_(film) (2014년 05월 20일 검색) 하지만 뮬란은 초기의 디즈니 여성들과는 달리, 전쟁터에 나아가는 등 능동적이고 적극적 인 자세를 취한다. 그러나 강한 독립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여성으로서의 행복한 삶을 누 리기 위해서는 남성이 필요하다는 결말에서 벗어나고 있지는 못하다. 또한, 위험을 무릅쓰고 전장으로 나가는 뮬란의 행동의 동기는 결국 아버지에게 하는 보은의 의미를 뛰어넘지 못하 고 있으며, 여성이 아닌 가상의 남성 핑의 모습일 때 능동적이었다는 결점이 있다. 21) 이처럼 뮬란은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강인한 캐릭터로 나타나지만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는 사회 순응적이고 남성에 순종하는 수동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줌으 로써 자기주장이 결여되고 목표의식이 낮은 여성으로 표현된다. 4) 겨울왕국 지난 2013년에 개봉하여 겨울왕국 신드롬 을 일으킨 <겨울왕국>은 지금까지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그린 남녀의 아름다운 사랑과 권선징악의 스토리 구조에서 벗어났다. <겨울왕국> 안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에서 모티브를 따온 애니메이션이지만, 그 내용 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아렌델 왕국의 공주 엘사의 어린 시절 때, 부모님은 그녀에게 항상 착한 소녀의 모습을 보여주고 숨기고, 느끼려 하지 말고, 그들이 알게 하지 말 것을 강요한다. 그러나 엘사가 성 인이 된 후에는, 그 것이 자의든 타의든, 그들이 뭐라 하던 상관 안 할꺼야 날 구속했던 두려움도 이젠 날 잡을 수 없네 내가 뭘 할 수 있는지 알아볼 거야 한계를 찾고 돌파하기 위해 아렌델 왕국을 떠나 자신만의 성을 만들게 된다. 또한, 엘사의 동생인 안나는 적극적 이며 활달한 여성으로 영원히 겨울 상태가 된 왕국을 구하기 위해 언니를 찾아 떠나게 된 21) 김일환. 2013. 앞의 책 - 8 -

다. 그 과정 중에 안나는 심장이 얼게 될 위험에 처하게 되고 그녀는 자신의 병을 치유해줄 진정한 사랑은 여정 중에 만난 크리스토퍼임을 알게 되지만 위험에 처한 엘사를 구하기 위 해 희생한다. 언니를 위한 희생이 진정한 사랑의 행동이었던 것이다. 주인공들이 사랑의 키 스를 나누는 일반적인 디즈니의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겨울왕국에서는 가족의 이해와 사랑으 로 마무리 되었다. 겨울왕국(2013) 포스터 출처: 겨울왕국 포스터. http://www.cgv.co.kr/ (20104년 05월 20일 검색) 이처럼 겨울왕국에 나오는 엘사와 안나는 어려운 현실적 한계를 스스로 극복하는 능동적 인 주인공으로 그려진다. 특히 안나는 적극적이고 자기 주도적이며 사랑보다도 자신의 삶에 서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을 선택하는 뚜렷한 가치관을 갖고 있다. 그리고 왕국을 구 하려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있다. 2. 4개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분석 디즈니 애니메이션 4개의 작품 속 여자주인공(신데렐라, 벨, 뮬란, 엘사/안나)에 대한 여성 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를 조사하기 위해 지난 5월 10일부터 5월 15일까지 부산시의 여 고와 남고인 두 학교, 부산국제외국어고등학교와 해운대 고등학교의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먼저 애니메이션 여 주인공의 여성성과 역할에 있어 적극성, 리더십, 자신만의 뚜렷한 가 치관, 진취성, 목표의식에 대해 각각 1점부터 10점까지 부여해 청소년들의 인식을 조사하였 다. 결과는 아래에 제시된 <표 1>과 같다. <표 1> 4개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신데렐라 벨 뮬란 엘사/안나 적극성 3.6 5.8 7.63 7.81 리더십 2.8 4.9 7.45 6.82 가치관 3.69 5.82 7.25 7.79 진취성 3.07 5.79 7.78 7.73 목표의식 4.04 5.44 7.74 7.64 평균 3.44 5.5 7.57 7.56-9 -

위 표에서 알 수 있듯 디즈니 애니메이션 속 여자 주인공의 성향이 변화하고 있다. 뮬란 (평균 7.57점)이 가장 현대적인 여성 에 가깝다는 평을 받았으며, 겨울왕국(평균 7.56점), 미 녀와 야수(평균 5.5점), 신데렐라(평균 3.44점)가 순서대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적극성에 있어서는 엘사/안나(평균 7.81점)로 가장 높았으며, 뮬란(평균 7.63점), 벨(평균 5.8점) 그리고 신데렐라(평균 3.6점)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내용분석과 마찬가지로 초기 작품 인 신데렐라가 매우 소극적이고 여성적이었던 평가와 일치했다. 한편, 리더십은 뮬란(평균 7.4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엘사/안나(평균 6.82점), 벨(평균 4.9 점) 그리고 신데렐라는 (평균 2.8점)으로 가장 낮게 나왔다. 또, 가치관 측면에서는 엘사/안나가 (평균 7.7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뮬란(평균 7.25점), 벨(평균 5.82점), 신데렐라(평균 3.69점)으로 나왔다. 진취성의 경우, 뮬란(평균 7.78점), 엘사/안나(평균 7.73점), 벨(평균 5.79점), 신데렐라(평균 3.07점)으로 나왔다. 특히 목표의식에 있어서도 진취성과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초기에 제작된 작품일수록 보수적인 여성상과는 반대되는 형용사인 적 극성, 리더십, 가치관, 진취성, 목표의식에 대한 점수가 낮았으며 후기에 제작된 작품들은 비 교적 그 점수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뮬란이 겨울왕국보다 이전에 제 작되었음에도 0.01점 앞선 점수를 보인 것이다. 이는 앞서 언급한 뮬란의 줄거리와 관련이 있다. 이 애니메이션의 경우, 여자주인공이 전쟁터에 나가 전투를 하고, 적장을 사로잡는 장 면을 담고 있었기에 학생들이 이러한 뮬란의 모습에 높은 점수, 특히 리더십과 진취성 그리 고 목표의식에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뮬란이 전쟁터에서 돌아와 가정으 로 돌아와 여자의 모습으로 있을 때에는 순종적인 여성을 모습을 더 많이 보이기에 그 한계 점을 가진다. 둘째, 현대의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여성성과 역할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았다. 이러한 내 용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이 희망하는 여성상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성별로 비교 분석해 보았다. 모르겠다 5% 청소년이 희망하는 여성상: 남성의 경우 순종적인 여성 0.0% 청소년이 희망하는 여성상: 여성의 경우 모르겠다 0.0% 순종적인 여성 32% 적극적 여성 31.8% 도전적 여성 25.0% 적극적 여성 44.4% 도전적 여성 4% 똑똑한 여성 27% 똑똑한 여성 30.7% <그림 1> 청소년이 원하는 여성상 청소년들의 희망 여성상은 위의 <그림 1>과 같다. 여기서 희망 여성상은 남성의 경우, 배 우자로서 만나고 싶은 여성을, 여성의 경우, 사회에 나간 후 자신이 되고 싶은 여성의 모습 을 뜻한다. 청소년들의 희망 여성상은 <그림 1>과 같이 사회생활에 적극적인 여성에 대해 남성은 (31.8%)로 희망했고, 여성의 경우(44.4%)로 원했다. 똑똑한 여성에 있어서는 남성은 - 10 -

(27%)선호했고, 여성은(30.7%)의 선호도를 보였다. 이처럼 남녀 모두 적극적이고 똑똑한 여 성상을 추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도전적인 여성에 있어 남성은 (4%)정도만 원했고, 여성은 (25.4%)로 높게 나왔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 순종적인 여성 (32%)을 원했지만, 여성은 (0%) 의 선택을 하였다. 결국 청소년 중 다수의 남성은 순종적인 여성을 원했지만 여성들은 도전 적이고 적극적이고 도전적으로 자신의 삶을 추구하고자 했다. 또한, <그림 2>에서 알 수 있듯 여성이 높은 지위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 매우 좋다 를 대답한 청소년은 남성(40.9%), 여성(50.7%)을 보였다. 좋다 에 답한 청소년은 남성의 경우 (22.7%), 여성(16.7%)로 역시 그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여자의 사 회적 위치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하지만 여성의 높은 지위를 갖 는 것이 싫다는 의견에 있어 남성(13.7%)은 보인 반면 여성은 싫다는 의견이 (0%)라는 극단 적인 의견을 보임으로써 청소년들에 있어 성별에 따른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차이가 나타났다. 매우싫다 2.0% 청소년의 여성의 사회적 인식: 남성 싫다 11.7% 청소년의 여성의 사회적 인식:여성 싫다 0.0% 매우싫다 0.0% 보통 22.7% 매우좋다 40.9% 보통 26.3% 좋다 22.7% 좋다 16.7% 매우좋다 57.0% <그림 2> 청소년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인식 Ⅳ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디즈니사에서 발표한 영화 중, 여성의 역할이 두드러지는 4개의 애니메이션(신 데렐라, 미녀와 야수, 뮬란, 겨울왕국)을 통해 여성성과 역할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 고 청소년들이 이 영화를 본 후 여 주인공을 통해 인식하고 있는 여성성과 역할 그리고 응 답자들이 생각하는 여성성과 역할에 대해 비교분석 하였다. 먼저 애니메이션의 여 주인공(신데렐라, 벨, 뮬란, 안나)을 통해 여성성과 역할의 변화 당 시 시대적 배경과 내용을 비교분석 하였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은 그 시대의 사회적 분위기 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었다. 신데렐라 또한 여성의 인권이 무시되는 시대적 모습을 반영하 고 있었고, 신데렐라는 자기 주도적이기 보다는 수동적인 삶을 살았고, 연약한 존재의 여성 성을 담고 있었다. 또한 왕자라는 타인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삶을 살게 되는 것으로 볼 때 자기 인생을 스스로 개척하려는 도전의식이나 리더십, 자기인생에 대한 목표의식이 부족하 였다. 하지만 미녀의 야수에서 여주인공인 벨은 스스로 도전적 모험을 시도하고 있으며 신 데렐라보다 더 진보적인 여성상을 부각시키고 있다. 벨은 신데렐라보다는 자기인생에 있어 주도적이고, 강한 존재로 표현된다. 남성의 권위에 도전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려는 - 11 -

목표의식을 갖고 있었다. 뮬란은 초기의 디즈니 여성들과는 달리, 전쟁터에 나아가는 등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 를 취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를 봉양해야한다는 동양의 효에 대한 가치와 정숙하고 복종하는 여성상이 상존하고 있었다. 이처럼 뮬란은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 주고 강인한 캐릭터로 나타나지만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는 사회 순응적이고 남성에 순종하 는 수동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자기주장이 결여되고 목표의식이 낮은 여성으로 표 현된다. 그러나 겨울왕국의 엘사와 안나는 어려운 현실적 한계를 스스로 극복하는 능동적인 주인공으로 그려진다. 특히 안나는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이며 사랑보다도 자신의 삶에서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을 선택하는 뚜렷한 가치관을 갖고 있다. 그리고 왕국을 구하 려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있다. 이러한 여성성과 역할의 변화는 현대의 청소년들의 인 식변화에도 영향을 주기도 하고 영향을 받기도 한다. 둘째 청소년들이 4개의 애니메이션 여자주인공(신데렐라, 벨, 뮬란, 엘사/안나)에 대한 여 성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자신이 갖고 있는 여성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해 비교분 석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신데렐라, 벨, 뮬란, 엘사/안나의 여성성과 역할에 있어 차이 점이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즉 신데렐라 벨 뮬란 엘사/안나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에서 자기 주도적이고 가치관이 뚜렷하며, 목표의식이 강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현대 청소년들이 바라는 여성상에 대해서는 남녀 모두 적극적이고 똑똑한 여성상을 추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도전적인 여성에 있어 남성은 (4%)정도만 원했고, 여성은 (25.4%) 로 높게 나왔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 순종적인 여성 (32%)을 원했지만, 여성은 (0%)의 선택 을 함으로써 상반된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직도 보수적인 여성상에 대한 시 각이 남성에게 존재해 있기 때문에 남성은 순종적인 여성을 원하지만, 시대적 변화에 맞게 여성들은 도전적이고 적극적이고 도전적으로 자신의 삶을 추구하고자 했다. 여성이 높은 지위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긍정적인 답변 을 하였다. 하지만 여성의 높은 지위를 갖는 데에 싫다는 의견에 있어 남성은 (13.7%)인 반 면 여성은 싫다는 의견이 (0%)라는 극단적인 의견을 보임으로써 청소년들에 있어 성별에 따 른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애니메이션 속의 여주인공의 여성상과 사회적 역할도 사회 현상과 맞 물려 변화하고 있으며, 과거보다는 현재에 더욱더 적극적이고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도전적 인 여성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청소년들의 가치관에는 아직 도 남성과 여성이 갖고 있는 여성성과 역할에 있어서는 조금의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것이 다. 이러한 차이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양성평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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