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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21 중국 e 스포츠업계현황

중국콘텐츠산업동향 CO NTENT INDUSTRY TREND OF CHIN A 2021 년 10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층이슈 2021 중국 e 스포츠산업추세보고 1. e 스포츠산업현황 2. e 스포츠의상업적가치 3. e 스포츠산업추세 - 장르별차트 1. 드라마시청률 TOP10 2. 예능시청률 TOP10 3. 박스오피스 TOP10 4. 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5. 음원 TOP10 차트 센터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소개 1. 북경비즈니스센터안내 2. 북경비즈니스센터현지통역서비스지원안내 3. 2020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4.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5. 북경비즈니스센터위챗공식계정운영안내 북경비즈니스센터 작성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배포 2021.11.30.

2021 중국 e 스포츠산업추세보고 1 중국 e 스포츠산업발전현황 발전단계 : 중국 e 스포츠황금기도래 e 스포츠정책 : 규제와지원의동시적진행 규제정책지원정책장기계획 사례 2020년 8월, 상해시 <e스포츠경기의일반라이선스규범 > 발표. 2020 년 3 월, 중국서안곡강구 < 시안곡강신구 e 스포츠게임산업발전관련정책 > 개정안발표. 2020 년 12 월광주시천하구 < 광주시천하구 e 스포츠산업발전계획 (2020 ~2030 년 )> 발표. 분석 e 스포츠경기의저작권통칙, 라이선싱및사용, 상업적협력라이선스, 광고라이선스, 생중계라이선스에대한감리감독규범제정. e 스포츠기업을 S, A, B, C 등급으로분류하여지원금및면세혜택차등화. e 스포츠종사자를대상으로등급별주택임대보조금차등지급. 대회, 팀등에세칙제정. < 산업발전 3+3 전략 > 으로 3 대핵심분야확정 1. 대회 2. 범엔터테인먼트 3. 지역 영향 중국 e 스포츠산업의첫번째라이선싱관련표준이되어상해 e 스포츠산업규범의발전을촉진함. e 스포츠기업진입및대회정착화, e 스포츠인재양성등산업성장유도. 지역 e 스포츠산업 5 년 /10 년장기적발전계획, 지역 e 스포츠산업발전을위한구체적문건발표.

시장규모 지난해중국 e 스포츠시장규모는 3 억 8,500 만달러로북미와서유럽을제치고세계최대시장이됨. 2020~2024 년중국 e 스포츠시장의복합성장률은 6% 대로전망하고있으며이는전세계 e 스포츠시장의예상성장률보다높은수치. 2024 년중국, 미국, 한국이전세계 e 스포츠시장의 68% 를점유할것으로예상. [ 그림 1] 2020 글로벌 e 스포츠시장매출현황 출처 : 2020 년도 e 스포츠마케팅업계보고서 이용자규모 코로나 19 로인해온라인으로여가를즐기는사람이대폭늘었으며, 게임과 e 스포츠시청이젊은세대의트렌드로발전함. 올해 3 월기준, 중국 e 스포츠가입자규모는 4 억 8,900 만명이며, 중국 1, 2 선도시의 20~25 세의남성이주를이루고있음. * 2020 년 10 월 ~2021 년 3 월간중국 e 스포츠이용자규모및증감율 * 동기간이용자분포도 ( 성별 ) [ 그림 2] 2020 년 10 월 ~2021 년 3 월중국 e 스포츠이용자규모및증감율 * 동기간이용자분포도 ( 연령대 )

산업구조 중국 e 스포츠산업계분류도표

2 e 스포츠의상업적가치 중국 e 스포츠산업의수입원다각화 브랜드와협력방식세밀해지고 e 스포츠대회의상업적가치커져 e 스포츠와브랜드의협력방식이다양해지고세밀해지고있음. 한예로, 오포 (OPPO) 는 2020 시즌 < 리그오브레전드 > 월드챔피언십을기념해스마트폰 Find X2 의리미티드에디션 S10과뮤직비디오를선보이며많은소비자들의이목을집중시킴. e 스포츠대회와관련된협력사업이계속이어지고있어대회의상업적가치는갈수록커질것으로전망. [ 그림 3] OPPO FIND X2 리미티드에디션 S10 뮤직비디오홍보포스터

IP 생태계 인기게임 IP 를활용한파생콘텐츠개발로틈새시장발전가능성이높아짐. < 리그오브레전드 > 의캐릭터를활용한오토체스식게임과카드게임등을개발하고게임의대회를개최하고있으며, 게임 IP 를활용한소설, 웹툰, 애니메이션, 음악등의파생콘텐츠유니버스를만들어 IP 부가가치를높이고있음. e 스포츠팀생태계 e 스포츠팀들은팬덤을팀의자산으로연결할방법을모색하고있음. 팀브랜드의 IP 화를통해팬덤에서수익원을만들어, 대회상금및협찬수입의의존도를낮춤. RNG, IG, FPX 등중국 e 스포츠팀들이브랜드 IP 화로매출다각화시도중.

플랫폼생태계 빌리빌리 ( 哔哩哔哩 ), 콰이쇼우 ( 快手 ) 등영상플랫폼이게임라이브방송서비스를시작하면서기존업로더들이라이브방송에도전함. 게임중계플랫폼인더우위 ( 斗鱼 ), 후야 ( 虎牙 ) 역시영상, 커뮤니티서비스를시작하면서, 스트리머들이관련영상제작에나섬. 영상플랫폼들이단순동영상콘텐츠서비스에서벗어나, 라이브방송 / 쇼트클립등의다양한포맷을활용하여 e 스포츠, 게임, 비디오등이결합한종합플랫폼으로의성장이예상됨. 후야생방송 ( 虎牙直播 ) 빌리빌리, 콰이쇼우등게임중계에뛰어든후발주자들은방대한이용자와높은접근성이장점임. 기존게임중계플랫폼들은이들의도전에맞서생중계노하우를기초로첨단기술을활용해경기관람체험을업그레이드하는등경쟁력을높이고있음. 후야는일반사용자게임스트리밍과 e 스포츠경기중계콘텐츠를적극확장하는한편, 엔터테인먼트성격의대회프로그램도강화해산업생태계를확장하고있음. 풍부한콘텐츠가플랫폼경쟁력의관건이라고판단하고있음.

빌리빌리 빌리빌리는지난 2019 년 8 억위안에 < 리그오브레전드 > 월드챔피언십의중국내독점생중계권 (3 년기간 ) 을사들여, 라이브방송분야에서도약의계기를마련함, 지난해스트리밍방송, 콘텐츠생태계구축, 지원정책등에서두각을보임. 지난해 4 분기빌리빌리의라이브방송등부가서비스매출은전년동기대비 118% 증가하였으며, 각대회개최기간중이용자수가눈에띄게증가함. 빌리빌리라이브방송콘텐츠는게임이중심. 교육라이브방송과지식영상콘텐츠도빠르게성장하고있음. 가상스트리머는빌리빌리만의특징. 소호로데이터 ( 小葫芦数据 ) 에따르면지난해초부터현재까지빌리빌리에매달 4,000 여명의가상스트리머가등장함. 올해 3, 4 월에는라이브방송인기순위에다수의가상스트리머가오르기도함.

3 중국 e스포츠산업발전추세 e 스포츠와전통스포츠 국제축구연맹, 국제올림픽위원회, 아시아올림픽평의회등국제스포츠단체에서도 e 스포츠에대한관심을가지기시작해전통적스포츠와 e 스포츠의융합이가속화하고있음. 축구게임 <FIFA ONLINE4> 의중국리그인 CEFL 중국슈퍼리그와 EA 챔피언스컵, 농구게임 <NBA2K> 리그전, 레이싱게임 <F1> e 스포츠월드챔피언십등다양한 e 스포츠대회가있음. e 스포츠와도시산업 e 스포츠산업은도시경제발전에도큰도움을주고있음. 최근몇년동안일부도시에서 e 스포츠산업을이용한도시발전을계획해왔는데, 이중가장발전이두드러진곳이상해시정안구 ( 静安区 ). 정안구는한개의지역에여러핵심시설을배치한, 일원다핵 ( 一圈多核 ) 의 e 스포츠시스템을실현함. 앞으로 IP 테마산업단지개발등, e 스포츠를지역발전의동력으로삼는도시가더많이생길것으로예상.

e 스포츠와도시문화 e 스포츠는단순한경기를넘어젊은세대의문화적대세가됨, 업계는저작권을활용한신규사업, 브랜드협업, IP 테마파크등 e 스포츠 + 사업방식을모색하고있음. 이런사업들은혁신적인도시문화를만들고이용자에게는새로운경험을제공함. e 스포츠와기술 5G, AI, AR, VR, MR, XR 등신기술이대회와게임생방송에적용되면서이용자들의시청방식이크게다양해지고있음. e 스포츠의영상, 음성, 스코어등디지털정보를가상스트리머 IP 자원으로활용하는등, 향후기술발전에따라 e 스포츠가더많은영역으로확장가능함.

장르별차트 작성순서 1. 드라마시청률 TOP10 2. 예능시청률 TOP10 3. 박스오피스시청률 TOP10 4. 온라인 모바일게임 5. 음원 TOP10 I. 드라마시청률 TOP10 6 월첫째주황금시간대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편수방송국시청률 (%) 1 중류격수 ( 中流击水 ) 17~28 편 CCTV-1 1.404 2 향경여 ( 向警予 ) 12~31 편 CCTV-8 0.713 3 온난적미도 ( 温暖的味道 ) 12~32 편후난위성 0.502 4 광영여몽상 ( 光荣与梦想 ) 8~20 편동방위성 0.317 5 절비사명 ( 绝密使命 ) 22~34 편광동위성 0.324 6 이상조요중국 ( 理想照耀中国 ) 17~20 편북경위성 0.280 7 광영여몽상 ( 光荣与梦想 ) 8~20 편북경위성 0.264 8 양부의꽃다운시절 ( 养父的花样年华 ) 37~38 편 CCTV-17 0.247 9 대협곽원갑 ( 大侠霍元甲 ) 33~45 편 CCTV11 0.238 10 호우지시절 ( 好雨知时节 ) 7~20 편산동위성 0.237 황금시간대 : 중국시간 19 시 30 분 ~ 21 시 50 분 출처 : 중국시청데이터 ( 中国视听大数据 ) 위챗공식계정

Ⅱ. 예능시청률 TOP10 6 월첫째주예능시청률 TOP10 순위 프로그램 방송국 시청률 (%) 1 달려라 ( 奔跑吧 ) 절강위성 3.01 2 향왕적생활 ( 向往的生活 ) 호남위성 2.85 3 극한도전 ( 极限挑战 ) 상해동방위성 2.83 4 금곡청춘 ( 金曲青春 ) 상해동방위성 2.40 5 신상친대회 ( 新相亲大会 ) 강소위성 2.15 6 수시보장가수 ( 谁是宝藏歌手 ) 호남위성 2.17 7 위가이찬 ( 为歌而赞 ) 절강위성 2.20 8 두근두근스위치 ( 非诚勿扰 ) 장쑤위성 1.90 9 엄마참예뻐 ( 妈妈你真好看 ) 후난위성 1.98 10 추성성적인 ( 追星星的人 ) 절강위성 1.92 2021 년 5 월 31 일 ~ 6 월 6 일기준 출처 : CSM59 Ⅲ. 박스오피스 TOP10 6 월첫째주박스오피스 TOP10 (5.31~6.6) 순위 프로그램 개봉일 주간박스오피스 ( 만위안 ) 1 도라에몽 : 스탠바이미 2(Stand by Me Doraemon 2) 5월 28 일 12,734,22 2 분노의질주 : 더얼티메이트 (F9: THE FAST SAGA) 5월 21 일 11,876.42 3 콰이어트플레이스 2(A Quiet Place: Part II) 5월 28 일 9,009.70 4 현애지상 ( 悬崖之上 ) 4월 30 일 3,829,42 5 아요아문재일기 ( 我要我们在一起 ) 5월 20 일 3,405.59 6 잠정총동원 : 지심유기 ( 潜艇总动员 : 地心游记 ) 6월 12 일 1,926.09 7 피노키오 (Pinocchio) 6월 1 일 1,624.30 8 유일점동심 ( 有一点动心 ) 6월 3 일 1,624.30 9 크루엘라 (Cruella) 6월 6 일 1,085.72 10 프로메어 ( 普罗米亚 ) 6월 5 일 564.82 2021 년 5 월 31 일 ~ 6 월 6 일기준 출처 : 덩타전문가버전 ( 灯塔专业版 )

Ⅳ. 온라인 모바일 TOP10 6월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순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FORSAKEN WORLD( 新神魔大陆 ) 2 패스오브엑자일 ( 流放之路 ) 구음진경3D( 九阴真经 3D) 3 몽환서유 ( 梦幻西游 ) 블레이드앤소울모바일 ( 战斗吧剑灵 ) 4 리그오브레전드 ( 英雄联盟 ) 클래시로얄 ( 皇室战争 ) 5 신천룡팔부 ( 新天龙八部 ) 천룡팔부모바일 ( 天龙八部手游 ) 6 원신 ( 原神 ) 일몽강호 ( 一梦江湖 ) 7 검망3( 剑网 3) 마인크래프트 ( 我的世界 ) 8 Cross Gate( 魔力宝贝 ) 클래시오브클랜 ( 部落冲突 ) 9 블레이드앤소울 ( 剑灵 ) 하스스톤 ( 炉石传说 ) 10 하스스톤 ( 炉石传说 ) Genshin Impact( 原神 ) 2021 년 5 월 31 일 ~ 6 월 6 일기준 출처 : 17133 Ⅴ. 음원 1 TOP10 6월음원 ( 전체 )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금만월색진미 ( 今晚月色真美 ) 강운승 ( 姜云升 ) 2 성화 ( 星火 ) 레이 ( 张艺兴 ) 3 당애기성왕사 ( 当爱已成往事 ) THE9-유언 ( 喻言 ) 4 정결 ( 情结 ) 니먼적호붕유대우 ( 你们的好朋友大雨 ) 5 Ring Ring Ring( 最热版 ) Gaston방가사돈 ( 庞加斯顿 ) 6 NEW BOY 소마달달 ( 小马哒哒 ) 7 마천륜시사과 ( 摩天轮是傻瓜 ) 장철한 ( 张哲瀚 ) 8 해야해 (Make It) 2PM 9 즘탄 ( 怎叹 ) 정어 ( 郑鱼 ) 10 대분종 ( 大笨钟 ) 주걸륜 ( 周杰伦 ) 2021 년 6 월 30 일급상승차트기준 출처 : QQ 뮤직 (QQ 音乐 )

센터안내 I.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소개 1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안내 1. 운영목적 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현지시장정보 전문가 ( 법률 ) 자문 회의통역 현지기업정보조회지원등맞춤형현지종합서비스제공 2. 시설구성 ( 상설전시관 ) 상설전시공간 : 방송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실감콘텐츠등한국콘텐츠상품전시 회의실 : 북경현지에서필요한회의공간지원 (2 개 ) 상설전시공간 3. 예약및문의 ( 세부문의사항은언제든지연락주시기바랍니다 ) 김영빈주임 ( 전화 : +86 10 6501 9787, 이메일 : ybkim@kocca.kr) 23

2 북경비즈니스센터현지통역서비스지원안내 1. 추진목적 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통역서비스지원 2. 통역지원내역통역원현황 : 총 6 명 북경인근대학에서재학중인한국인유학생지원횟수 : 월 2 회, 회당 3 일무료지원, 추가지원요청시비용기업부담지원지역 : 북경비즈니스센터내혹은외부 ( 북경시한정 ), 온라인일경우장소제한없음지원사항 : 통역지원, 1:1 비즈니스미팅혹은행사참여시운영방식 ( 신청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www.kocca.kr) 접속 사업안내 / 해외센터 / 온라인상담클릭 북경센터메일문의 지원희망일자 2일전까지만신청가능, 신청서접수시통역유형 지원일정 참가인원 내용에대한전달必 ( 지원 ) 온라인신청접수 지원가능여부판단 통역원확정 기업과통역원매칭 통역지원 상담일지제출통역비용 : 무료지원 3. 문의사항 이향옥과장 ( 전화 : +86 10 6501 9355, 이메일 : hiangok@kocca.kr) 24

3 2020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1. 목적중국진출콘텐츠사업자를위한중국최신비즈니스동향및비즈니스가이드제공제 1 장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준비 단계별진출방식 : 진출준비단계 / 협상단계 / 현지화단계 진출사례 : 라이선스계약, 대표처설립, 투자법인설립, 인수합병 (M&A) 사례 각진출방법의구별및장 단점분석 사업확장및철수방식분석제 2 장중국문화콘텐츠시장진출방법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뉴미디어, 영화, 웹툰, 패션등 9 개산업의시장현황, 진출방안, 주의사항제 3 장중국문화콘텐츠산업관련법률 저작권법, 상표권법, 세법, 노동법및사례제 4 장한국콘텐츠진흥원해외지원사업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정기적인행사리스트소개 2. 한장으로쉽게보기머리말 3. 문의사항 KOCCA 홈페이지 www.kocca.kr - 콘텐츠지식 보고서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이단단주임 ( 전화 : +86 10 6501 995, 이메일 : lidandan@kocca.kr) 25

4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1. 자문단개요 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 임기 : 2021 년 1 월 ~ 2021 년 12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등 5 개분야 구성 : 북경현지전문가 17 명 지역 분야 성명 소속 / 직위 비고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대표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사장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대표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金燕 ( 김연 ) 북경시경도변호사사무소파트너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金玉 ( 김옥 ) 법무법인 ( 유한 ) 태평양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李婕 ( 리제 ) Hylands 로펌베이징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마케팅 이병규 ( 전 ) 아이코닉스콘텐츠기획팀상무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 애 캐 ) 마케팅 차영회 GH E&M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중국 마케팅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마케팅 박준석 카카오 IX 차이나대표이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애니 ) 마케팅 김현철 MBC 상해지사장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김영찬 前 CJ E&M China 전략지원팀부장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이승원 게임전문가 / 前 4 시 33 분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김두일 차이나랩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박용석 컴투스차이나총경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冷凇 ( 렁송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许东雪 ( 허동설 ) 북경애니게임협회부주임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2. 자문단운영방식신청대상 : 한국중소콘텐츠기업및예비창업자상담방법 : 온라인상담, 북경비즈니스센터內대면상담신청방법 : welcon.kocca.kr ( 회원가입 신청서작성 문의콘텐츠검토및확인 ) 상담비용 : 무료문의 : 북경비즈니스센터이단단주임 +86 10-6501-9951, lidandan@kocca.kr 28

5 북경비즈니스센터위챗공식계정운영안내 1. 목적 중국최대 SNS 인위챗에북경비즈니스센터공식계정을만들어한국콘텐츠를홍보하고, 한국 콘텐츠기업의중국시장마케팅플랫폼으로활용 2. 주요콘텐츠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융복합등각장르별콘텐츠기업소개, 회사개요, 연락처, 기본정보및최신콘텐츠소개 게임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음악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드라마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 애니 / 캐릭터 : 작품소개, 회사소개및연락처등이벤트행사및주요마켓한국공동관운영소개 스토리피칭, 상하이차이나조이, 북경도서전, 상하이라이선싱엑스포, 항주애니메이션, 상하이 TV 페스티벌, KBEE 마켓행사및공동관참가작소개등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내행사소개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기타한 중마켓, 공연, 스타소식및이벤트등 3. 적용예시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이단단주임 ( 전화 : +86 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12 29

북경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상현센터장 +86-10-6501-9971 willbe@kocca.kr 이향옥차장 +86-10-6501-9355 hiangok@kocca.kr 이단단과장 +86-10-6501-9951 lidandan@kocca.kr 김영빈대리 +86-10-6501-9787 ybkim@kocca.kr 중국콘텐츠산업동향 2021 년 10 호 주관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감수김상현북경비즈니스센터장김영빈대리 발행인조현래 ( 한국콘텐츠진흥원장 ) 발행일 발행처 2021 년 12 월 13 일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소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홈페이지 www.kocca.kr ISSN 2733-5798 ( 비매품 ) 본보고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의 < 콘텐츠지식 > 에게재되는보고서로, 인용하실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 문의 )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1566-1114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