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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훈민정음의자소결합방식과구조연구 김상태 ( 청주대학교 ) 1. 서론 문자언어 (written language) 는음성언어 (spoken language) 를기반으로언어 를시각적으로나타내기위해각언어사회에서관습화되고제도화된쓰기체계 이다. 음성언어는선형적인연속성을갖지만, 문자언어는부분부분의구분이 명확해야한다. 구분의단위로서명확한의미를지니는것으로는형태소, 단어, 구, 절등이있으나, 일상적으로사용되는문자는모두단어를단위로설정되어 있다. 문자는단어를쓰는것이목적이며, 일정한의미를일정한문자에결부시 키는것이그기능이다. 이러한문자는일반적으로고정된서법체계, 즉정서법 (orthography) 을가지고있으므로음성언어에비해변이가적으며시간과공간 을초월하여전달될수있는특징을지닌다. Saussure 1) 이후오랫동안음성언어를일차적인것으로, 문자언어를이차적 인것으로보아문자언어의자율성을인정하지않는움직임이큰흐름을이루 어왔다. 그러나최근에張素媛 (1986:198-199) 은 음성언어일경우는 억양, 강세, 휴지 와같은초분절적자질이나발음이중요한반면에문자언어에서는 구두점 의중요성을언급하면서, 음운론의층위에서문자언어와음성언어의논 의는무의미한일이다 라고말하고있다. 이향천 (1998:301) 은전통문법은문자 언어의문법이라고말하고, 음성언어가문자언어로전사될때많은것을잃으 1) Sassure(1959:23-24) Language and writing are two distinct system of signs; the second exists for the sole purpose of representing the first. The linguistic object is not both the written and the spoken forms of words; the spoken forms alone constitute the object. - 33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며문자언어는음성언어의성조, 억양, 강세등을전혀반영하지못한다. 라고 언급하고있다. 민현식 (1999:19) 은 발음과표기 로구분하여음성언어와문자 언어의특성을설명하였다. 또한신지영 (2004:5) 은 동일한분절음의연쇄라도 길이, 음높이, 크기등운율에따라서문법적, 화용적의미가달라진다. 라고문 자언어와음성언어의특성을구분하였다. Vachek(1989) 은문자언어는음성언어의단순한대역기호가아니며전혀다 른규범을가지고있으며, 이것이음성적으로발화될때는 음성언어 가되고, 씌어질때는 문자언어가 가된다고하였다. 2) 고영근 (1991, 1993) 은문자언어 와음성언어를 서사어, 구두어 로구분하고, 서사어 문법이정립되어야함을 역설하고있다. 김성규 (1991:70-72) 는 음성언어층위 와 문자언어층위 로 1 차 적으로구분하고, 다시이것을 1 차실현 과 2 차실현 으로구분하여음성언어 와문자언어의특성을언급하였다. 또한, 뜻을구별하는문자언어의최소단위를자소 ( 字素, grapheme) 3) 라불러 자소론 ( 字素論, graphemics) 이라는분야를설정하여문자와표기법에관련된 제반문제를다루는일이많아지고있다. 이는음성언어의최소단위인음소 ( 音 素, phoneme) 와, 그에관련된제반음운현상을다루는음소론이나음운론과 가장밀접한유추의기반을가지고있다. 한글은문자발달사적관점에서볼때, 가장발달된문자인표음문자이다. 그 런데이표음문자는대체로다시두가지로구분할수있으니, 그하나는일본 의 가나 ( 假名 ) 와같이음절전체를하나의단위로나타내는음절문자와한국 어와영어처럼그언어를표기하는데쓰이고있는자모자 ( 子母字, alphabet) 와 같은음소문자이다. 이자소체계 4) 하나의음소에하나의문자단위를대응시 2) Vachek(1989) 의서문에있는도식 Langue (i.e. a universal norm of language) Spoken Norm Written Norm Spoken Utterances Written Utterances 3) 자소 ( 字素, grapheme) 에대한명칭으로는서기소 ( 書記素 ), 문자소 ( 文字素 ) 등이있다. - 34 -

키는체계로서, 한글이이에속함은다아는사실이다. 그러나한글은그운용에있어서도훈민정음의 ' 初中終聲合而成字 ' 란규정에서나타나듯이실상음절문자 ( 音節文字 ) 적특성을갖고있다. 한글의최소단위는자소이다. 이자소들이일정한규칙에따라조합되면한개의글자를형성한다. 영어를포함한라틴계열의문자는하나의문자가글씨로표현될때일정한크기로쓰이지만한글은 2개내지 5개의자소들이모여서일정한크기의문자로표현되어야한다. 그러나그동안이러한문자의개념을 음절 ( 音節 ) 과혼용해서쓰고있다. 5) 그동안훈민정음의연구에서도 음 ( 音 ) 과 자 ( 字 ) 를동일시하여연구한것을많이볼수있다. 그러나, Ledyard(1998:195) 는 자 ( 字 ) 와 음 ( 音 ) 의용어상구별하지않는것은비논리적인진술로보일수있는결과를낳았다 6) 라고언급하였다. 이글에서는문자언어와음성언어의특성을토대로하여말과글은독립적인언어층위로서시각적형상의기능단위인자소와음성의기능단위인음소를전혀다른독립된체계로보고자한다. 이러한관점을바탕으로훈민정음창제당시음소들의결합인 음절 ( 音節 ) 과는다른자소들의결합인 자절 ( 字節 ) 이란새로운용어의필요성과결합방식과구조를고찰해보고자한다. 4) 고영근 (1993 : 51) 은 문자체계란말대신자소체계를선택한것은서사어의기본단위가음소에대립되는자소라는사실을분명히한다는취하여진조처이다. 라고언급하였다. 5) In most cases, there is no difficulty in understanding, since the meaning is usually evident from context, but a terminological distinction would have given their exposition a clarity commensurate with their theory.(ledyard 1998:195) 6) The lack of any terminological distinction between letter and syllable occasionally resulted in seemingly illogical statements, such as in the announcement of the alphabet of 1443/3. - 35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2. 자절 ( 字節, graphic syllable 7) ) 의정의 자소에대한견해는음운과문자사이의관계성때문에서로의견해가엇갈렸다. 홍승우 (1981:5-6) 는문자는음운을표시하기위해서만따르는 2순위의기호라고주장하는견해를 타율적 ( 또는음소의존주의 ) 자소론이라하고, 문자는음운과마찬가지로 1순위의기호라고주장하는입장을 자립적 ( 또는 음소무의존주의 ) 자소론이라고했다. 그러나 타율적 인견해를따른다면원칙적으로하나의자소는하나의음소와일대일로대응되어야할것같으나실제로는그렇지못하다. 첫째, 하나의음소를표기하기위해자소가여럿이어울려사용되기도하고, 각기다른자소가하나의음소를표기하기도한다. 예를들어, 음소 / ㄲ / 를표기하는자소 < ㄲ > 은자소 < ㄱ > 이두개모여하나의음소를표기하고있다. 이런경우는중세국어의ㅸ, ㅹ, ㆄ등을예로들수있다. 각기다른자소가하나의음소를표기하기도한다. 우리말의 낫, 낱, 났-, 낮, 낟, 낯 등을관찰해보면중화위치에오는 ㅅ, ㅌ, ㅆ, ㅈ, ㄷ 등은모두서로다른자소이나하나의음소 / ㄷ / 를표기하고있다. 한글과같은음소글자인영어의경우, /i/ 라는하나의음소는 ee(feet), ae(aesar), eo(people), ea(beat), ei(deceive), oe(amoeba), ie(relieve), i(ravine), ey(key), ay(quay) 등에서처럼서로다른두개의자소로표시되는경우가흔하다 ( 趙成植, 1990:529). 또음소 /s/ 를표기하기위해경우에따라 sit의 s, grass의 ss, cent의 c 등이사용되고있다. 둘째, 하나의자소가여러음소를표기하기도한다. 가령, 어떤명사의기본형이 꽃 이라고분석되면, 이것이주위환경에따라 꽃이 [ 꼬치 ], 꽃을 [ 꼬츨 ], 꽃에 [ 꼬체 ] 의 [ 꼬ㅊ ] 와 꽃나무 [ 꼰나무 ], 꽃놀이 [ 꼰놀이 ], 꽃만 [ 꼰만 ] 의 [ 꼰 ] 7) oulmas(2003:62) 에서 speech syllable 과 graphic syllable 을구별할필요가있음을강조하고있다. oulmas 는 graphic syllable 을 written syllable 과같은개념으로보고있다. - 36 -

과, 꽃과 [ 꼳꽈 ], 꽃다발 [ 꼳다발 ], 꽃밭 [ 꼳빧 ] 에서는 [ 꼳 ] 으로실현된다. 즉, 하나의자소 < ㅊ > 이연음과음운동화에따라 / ㅊ /, / ㄴ /, / ㄷ / 등의여러음소로표기하고있다. 또한, 중세국어의문자체계와음소체계 8) 를비교하여표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體系 \ 區分 文字體系 音素體系 ㄱㄲㅋㆁㄷㄸㅌㄴㅂㅃ ㅂㄷㄱㅈㅅㅎㅍㅌㅋㅊ 初聲 ( 子音 ) ㅍㅁㅈㅉㅊㅅㅆ ᅙ ㅎㆅㅽㅼㅺㅆㆅㅇㄹㅿㅸ ᅇ ᄔ ᄢ ᄣ ㅼ ᄮ ㅸㅿㅇ ㅺㅽㅶㅄㅲㅳ ᄩ (37자) ㅁㄴㆁ ㄹ (22음소) 中聲 ( 母音 ) ㆍㅡㅣㅗㅏㅜㅓㅑㅠㅕㆎㅢㅚㅐㅟㅔㆉㅒㅖㅘ ᆄ ㅙㅝㆋㅙ ᆅ ᆒ ㅞㅛ (29자) ㆍㅡㅣㅗㅏㅜㅓㅛㅑㅠㅕㆎㅢㅚㅐㅟㅔㅘㅝ (19음소) ㄱㆁㄷㄴㅂㅁㅅㄹㄳ ᅅ 終聲ㄱㆁㄷㄴㅁㅅㅂㄹ ᄕ ㅧㄵㄶㅄㅯㅺㄺㅩㄻ ( 語末子音 ) (8음소) ㄼㄽㅬㄿㅭㅀ (26자) < 표 1> 자소체계와음소체계의비교 위의문자체계와음소체계의비교표에서보면, 문자체계초성이 37자인데비해서음소체계자음은 22자이고, 문자체계중성은 29자인데비해음소체계모음은 19자이며, 문자체계종성은 26자인데비해서음소체계어말자음은 8자로설정되었다. 그렇다면, 위의문자체계초, 중, 종성에서음소체계자음, 모음, 어말자음으로의음소설정에서제외된문자가있다. 문자체계초성 37자중에서음소체계자음음소설정에서제외된것은 ㆆㆀㅥㅴㅵㅻㄲㄸㅃㅉㅶㅄㅲㅳㅷ 등 15자다. 문자체계중성에서음소체계모음에설정되지않은것은 ㆉ, ㅒ, ㆌ, ㅖ, ㆇ, ㆊ, ㆉ, ㅞ, ㆈ, ㆋ 등 10 자인데이중에서 ㆇ, ㆊ, ㆈ, ㆋ 는우리말표기와관계가없었기에제외되었고, 다른삼중모음도음소로설정할수없어모음음소체계에서제외되었다. 어 8) 李基文 (1972) 의견해를따랐다. - 37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말자음은 8음소설정에서제외된것은 21자이다. 이와같이, 음소문자의측면에서음소와문자사이의관계가 1대1의대응 (one-to-one correspondence), 1음소 1자 (one letter per phoneme) 라함은어디까지나하나의이상이지, 현실은그렇지못한것이다. 즉하나의음소를표기하는데몇개의문자가있기도하고, 반대로하나의문자가여러음소의기호화에쓰이기도하여, 많고적음은있으나어그러지는예를흔히보는것이다. 이는표기체계의역사성과음소체계의변화에서기인하는것이다. 음소와자소의대응이되지않는것 9) 은단지문자언어는음성언어의 2차적산물이아닌하나의언어체계로서독립된언어단위로설정될수있을것이다. 고영근 (1993:14) 은음운부와대등한지위를차지하는 자소부 설정의필요성을제기하고있다. 또한李丞宰 (1990:10) 는 음운과음성을구분하는일이중요한것처럼字素 (grapheme) 와音韻 (phoneme) 을구분하는것도중요하다. 자소는언어를문자화할때의단위이고음운은음운론적으로기능하는최소단위인바, 서로혼동되어서는아니될터인데유감스럽게도이둘을혼동한논의가많았다 라고언급을하고있다. 음절 ( 音節 ) 이음의연속체로음소의결합으로정의된다면음성언어의용어이다. 음절과글자의문제는철자법으로모아쓰는단위와하나로묶이게되는음절이늘일치하지않는다는것은표기법의특성에기인한다. 예를들면, 현대국어에서모음으로시작하는경우에도표기상의초성에실제로는아무런음가가없는, 하지만종성으로쓰이면음가가있는자소 ㅇ 을들수있다. 10) 즉, 음소와자소가일대일로대응되는문자체계가가장바람직한것이기는하나현실적으로그러한문자체계는거의존재하지않는다. 훈민정음의문자가당시의현실음을그대로반영한음소문자가아니고, 한자 9) 한글의자소와음소의대응관계로최세화 (1970), 김민수 (1995), 민현식 (1999) 이있다. 10) http://en.wikipedia.org/wiki/hangeul: When a syllable has no actual initial consonant, the null initial ㅇ ieung is used as a placeholder. 언어학적으로플레이스홀더란, 영어의 It's a pity she left 가주어 it 처럼문장속에필요한요소이기는하나그자체의뜻은없는것을말한다. - 38 -

음표기를목적으로만든것이기때문에모든초성, 중성, 종성이다그당시의현실음을표기한음소일수는없다. 그러면, 현실음이반영된음소의결합이곧음절이라면음소설정에서제거된훈민정음문자의결합은무엇인가? 그러나현재이러한구분은거의이루어지지않고있는실정이다. 훈민정음합자해에 初中終三聲合而成字 에성자법에대한규정이있다. 이규정에대하여강신항 (1990:109) 은 초성자 중성자 종성자를각각字素처럼생각하고, 이들이합해져하나의문자단위 ( 文字單位 ), 즉음절문자 ( 音節文字 ) 처럼쓰이는것 으로보았다. 그리고여기서의 字 를하나의글자즉, 한자 ( 漢字 ) 가한음절을이루는한자를의식해서한표현일수도있다고보고있다. 이문자의종합을문자군으로보아임시로李基文 (1963 : 63) 은 初 中 終聲에의三分法이란것이音節을根本으로하는것임은두말할것도없다. 여기서그들은言語의모든言述의線條性 (linéarité) 에文字를그대로對應시키지않고그言述을다시音節로分析해서그各音節에一定한文字群을對應시켰던것이다. 이런文字群을우리는임시로 音節合字 라부를수있을것이다. 라고말하였다. 이합자라는말은훈민정음예의편 ( 例義篇 ) 의 凡字必合而成音 과해례편 ( 解例篇 ) 의합자해 ( 合字解 ) 에서취한것이다. 姜豪天 (1982:28) 은 音素의結合이 音節 이라면文字의結合은 字節 이라고부를수있지않을까의문을나타냈다. 李丞宰 (1989:228) 는 字 에는두가지용법이있는데첫째는 正音二十八字 의 字 에해당하는용법으로서의字素單位를지칭하는것이고둘째는 初中終三聲合而成字 의 字 에해당하는용법으로서의合字된이후의音節單位 (?) 를지칭하는것이다. 지금까지는주로첫번째용법의 字 만을생각해왔으나두번째용법의 字 도고려해보아야할것이다. 라고언급하고있다. 즉, 자 의의미는두가지의의미로사용되고있다. 하나는 초, 중, 종성자 를뜻하고, 다른하나는 초, 중, 종성자 가결합된하나의글자를의미한다. 고영근 (1993:51) 은한글의개별자소를 낱자 로, 자소가묶여이루어진, 음절에대응되는자소바로위의단위를 글자 로보았다. 11) 11) 자소부의구성요소가. 한글 / 우리글 cf. 우리말의소리 - 39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이승재 (1991:187) 는 聲의層列 (tier) 밑에字의층렬이존재하는것 으로 보고, 과, 의음절구조를다음과같이나타내고있다. 字 字 字 초성 중성 종성 초성 중성 종성 초성 중성 종성 ㅶ ㅏ ㄱ ㄱ ㅘ ㅎ ㆍ ㄺ < 그림 1>, 과, 의음절구조 위의그림은字 [ 音節 ] 와聲 [ 初中終聲의 聲 ] 그리고音 [ 單位音, 音素 ] 의세가지가계층구조를형성하면서각각독자적인층렬을이룬그림이다. 이세층렬을각각 字層, 聲層, 音層 을제시하였는데, 字층이 초, 중성, 종성 의자소들이결합된자소부의설정단위일것이다. Dürscheid(2006:213-214) 는쓰기음절 (Schreibsilbe) 이라는개념은 형태소가아니며그범위가대략음절범위에상당하는자소적구조단위이다. 라고정의를내리고있다. 따라서, 이글에서는자절을음성언어의음소들의결합인음절과대응되는것으로, 문자언어에서자소들의결합을 자절 ( 字節 ) 로정의하고자한다. 3. 자절의결합방식 훈민정음창제자들은음소문자체계인훈민정음을창제하기위해서는우리 말에대한음소분석을먼저했다. 우리말의음소분석은중국음운학에서부터 출발했다. 실제로중국음운학이나세종의훈민정음창제의이론이모두 음절 을출발점으로하여이룩된것이었으나, 훈민정음은음절을분석하는데서부터 나. 자소 cf. 음소다. 글자 cf. ( 음절 ) 1) 묶어쓰기 2) 형태밝히기라. 띄어쓰기 cf. 휴지마. 구두기호 cf. 어조바. 새줄잡기 cf. 목소리의바뀜 - 40 -

중국어와우리국어와는근본적인차이를보이고있다. (1) a. 중국음운학 : 聲 (I), 韻 (MVE)(IMVE /T : I- 聲, MVE- 韻 ) (I: Initial - 聲, M: Medial- 頭韻, V: Vowel- 韻腹, E: Ending- 韻尾, T-Tone- 聲調 ) b. 훈민정음 : 初聲, 中聲, 終聲, 聲調 예를들면 東德紅反 혹은 東德紅切 과같이 동 ( 東 ) 의발음을표시하기위하여 덕 ( 德 ) 과 홍 ( 紅 ) 을나란히써놓고 덕 ( 德 ) 에서성모 /t/ 만취하고 홍 ( 紅 ) 에서운모 /uŋ/ 만취하여그둘을합쳐서 /tuŋ/ 이된다는뜻으로 절 ( 切 ) 을밑에붙여놓은것이다이것의반절과음절구조를보면다음과같다. σ σ initial final tone onset rhyme tone t uŋ 2 nucleus coda V t u ŋ 2 < 그림 2> 東 의반절및음운구조 이것은중국의음절을분절음과초분절음으로분석한것으로볼수있다. 즉, 전통적으로단음절인한자음을분절음으로성모 ( 聲母 ) 와운모 ( 韻母 ) 로나누는 2분체계로나누었고, 초분절음인성조를표시하였다. 그러나훈민정음의창제자들은분절음을중국음운학의 2분체계와는달리운모에서또다시끝자음인운미 ( 韻尾 ) 를분리해내어성모와동일한요소로파악한것이다. 곧성모인초성과운미인종성을동일한음소로확인한것이다. 그리하여그들은성모를초성으로, 운미를종성으로, 운모의나머지부분을중성으로하는 3분체계를확립 - 41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하였던것이다. 또한, 중국어는성조 (tone) 언어이다. 성조언어란음높이 (pitch) 의변화가단어의미의차이를나타내기위하여사용될수있는언어를말한다. 성조를자음과모음이외에세번째발화요소로생각할수있다. 한어병음에서는성조를모음위에표시하며성조는모음에내재된요소가아니라음절 (syllable) 전체자질로볼수있다는점이중요하다. 훈민정음해례의본문에 左加一點則去聲. 二則上聲. 無則平聲. 入聲加點同而促急 으로되어있다. 이것은현대국어음운론에서의초분절음소, 또는운소에해당되는데반하여, 이것을 15세기국어에서 운자소 로부르고자한다. 이것은현대국어운소 ( 韻素 ) 를직접표기한경우는보기드문일이어서훈민정음의방점은특이한존재라할만하다. 즉, 훈민정음의자절은 1차자소와 12) 2차자소를 13) 모두표기한혼합방식으로볼수있다. 또한, 1차자소의결합방식은 3분법을채택하고, 2차자소인운자소는 1차자소가결합한글자의왼쪽에방점으로써표시했다. 12) 1 차자소는단어를형성하는일련의철자법을구성하는철자자소들로문자 ( 文字 ) 로이루어진자소를말하고, 2 차자소는단어를형성하지않는자소로서시각적으로의미를분화시키는변별적기능을하는자소이다. Mountford(1990:704) 는자소론의중심이되는철자법을구성하는자소들을문자의특성에따라더욱더세분하였다. 표의문자인한자의경우는형태소들이결합되어문자가형성되는경우 1) 로 형태소적자소 (morphemic grapheme) 로구분하였다. 또한자음과모음이합쳐서하나의음절을표시하는음절문자인일본의 가나 ( 假名 ) 의경우를 음절적자소 (syllabic grapheme) 로나누고, 영어와한국어를 음소적자소 (phonemic grapheme) 로나누었다. 13) 2 차자소는일정한형태의 부호자소 와아무부호도사용하지않는 공자소 로나누고자한다. 2 차자소는 1 차자소로형성된단어와조화를이루어시각적으로의미의변별기능을한다. - 42 -

4. 자절의구조 초성, 중성, 종성을묶어서쓰는成字法 ( 合字法 ) 은대개는한자와관련지어 생각해왔다. 이승재 (1991:188-189) 에서는 字倣古篆 은음절단위에대한설 명이라는견해를택하면서, 제자의결합양상이옛전서체와비슷하다는설명 으로해석하고있다. 즉, 전서체는정방형 ( 正方形 ) 이면서상하좌우가대칭이 되는것이원칙인데정음의음절자형도이와비슷한것이라고보고있다. 그러나李覲洙 (1987:58) 는 訓民正音이나八思巴文字는字形에類似點이많 으며, 다같이方形으로古篆과비슷함은우연의일치라고보기는어렵다. 라고 언급하면파사파문자와의관련성에언급을하였고, 金完鎭 (1984:15-16) 은 여진문자의서법과의관련성을언급하였다. 이글에서는훈민정음제자와한자제자사이의결합의상호관련성을한자자 소론적인측면에서고찰해보고자한다. 물론한자의구성원리가훈민정음의 자절 의구성원리의전모가될수있는것은아니다. 그렇지만훈민정음제자 와한자에서발견되는공통점은훈민정음제자들의결합인 자절 의구성에반 영된한자의구성원리에대한한측면을드러내는것이라할수있다. 원시한자의자형은사물의모양에따라형이결정되므로일정한틀이있을 수없었다. 그러나여러글자들을대량으로서사 ( 書寫 ) 하게되면서부터행관 ( 行 款 ) 14) 에대한개념이생기게되고, 또한이로인해문자의구조형식은상당한 영향을받게되는데, 그중하나가가로로퍼진글자들이세로로선형태로변 하게되는경우이고, 나머지하나는개별자형이점차네모덩어리모양으로변 하게되는것이다. 이러한것을한자학에서는방괴화 ( 方塊化 ) 로설명하고있다. 한자의서사습관이행관의개념이생기고난뒤부터 세로쓰기 ( 縱書 ) 방식이 었기때문이고, 세로쓰기 의방식의기원은갑골문에서도찾아볼수있다. 합체자는적게는두개소의결합에서부터많게는 7-8 개의자소들이결합하 14) 行款 이라함은한자의배열방식을말하는것으로, 글자의배열순서와行의배열次序등을포함하는개념이다 ( 박추현 2006:259). - 43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여구성되는데, 두개또는그이상의의부로구성된회의자와, 한개또는두개이상의의부와한개의음부로구성된형성자등두개의유형이있다. 합체자를구성하는자소들의배치문제에관해서, 합체자의대부분을차지하는형성자에있어서는비교적간단하게정리할수있고, 이미당대에 左形右聲, 右形左聲, 上形下聲, 上聲下形, 外形內聲, 外聲內形 ( 박추현 :2006:261) 등의기본적원칙이제시된바있어서, 의부의위치만결정되면그에따라상대되는위치에놓이게된다. 이중좌우결합이가장많이차지하였고, 다음이상하결합방식의글자가다음을이루고있다. 박추현 (2006:277-282) 은한자자소의개별한자의유형을도식화하여보여주고있다. 이중좌우와상하결합의유형을표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유형 좌우 상하 결합방식 1. 二合式 2.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또는양쪽자소가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3.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자소가삼합식혹은그이상으로구성된경우 4. 三合式 5. 기본적으로삼합식이지만한쪽자소가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1. 二合式 2.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자소가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3.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양쪽자소가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4.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자소가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 5.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자소가다합식으로구성된경우 6.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양쪽자소가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7. 삼합식혹은그이상으로구성된경우 < 표 2> 한자자소결합유형 훈민정음의 자절 ( 字節 ) 의형태를구체적으로갖추게해준것은예의 ( 例義 ) 의부서 ( 附書 ) 규정과해례합자해의규정이다. - 44 -

(2) ㆍㅡㅗㅜㅛㅠ附書初聲之下, ㅣㅏㅓㅑㅕ附書於右.( 例義 ) (3) 初中終三聲. 合而成字. 初聲或在中聲之上. 或在中聲之左. 如君字ㄱ在ㅜ上. 業字ㆁ在ㅓ左之類. 中聲則圓者橫者在初聲之下. ㆍㅡㅗㅛㅜㅠ是也. 縱者在初聲之右ㅣㅏㅑㅓㅕ是也. 如呑字ㆍ在ㅌ下. 卽字ㅡ在ㅈ下. 侵字ㅣ在ㅊ右之類. 終聲在初中之下. 如君字ㄴ在구下. 業字ㅂ在 下之類. 初聲二字三字合用並書. 如諺語 爲地. 爲隻. 爲隙之類. 各自並書. 如諺語 혀爲舌而 爲引. 괴 여爲我愛人而괴 爲人愛我. 소 다爲覆物而쏘 다爲射之之類. 中聲二字三字合用. 如諺語 과爲琴柱. 홰爲炬之類. 終聲二字三字合用. 如諺語 爲土. 낛爲釣. 爲酉時之類.( 合字解 ) 위의내용에서볼수있듯이훈민정음의성자법은 3합식으로이루어져있다. 다만, 훈민정음창제자들은음절인말소리를초, 중, 종성으로분석했지만, 이음절은초, 중, 종성의낱소리로분리하여소리낼수없으므로, 소리를이루려면이낱소리들이합해야한다고했다. 이것이소리곧음절을이루는성음법 ( 成音法 ) 이다. 그리하여훈민정음의 예의 ( 例義 ) 에 凡字必合而成音 와규정을두고있다. 이내용은초, 중, 종성이소리를이루려면삼성 ( 三聲 ) 이합해야한다는성음법에대한규정이다. 따라서, 음절에대한훈민정음의이상적인구성방법은 凡字必合而成音 에입각하였다. 그런데, 훈민정음예의편의 凡字必合而成音 이란규정은예를들면, 世솅宗 御엉製졩 에서 世솅, 御엉, 製졩 처럼실제로발음되지는않더라도종성에까지 [ ㅇ ] 표기를해서반드시초성, 중성, 종성이합해야성음이된다는것이다. 그러나, 훈민정음의종성해에는 (4) 且ㅇ聲淡而虛, 不必用於終而中聲可得成音也 라하여예를들면, 나랏말 미 에서 나,, 미 처럼반드시 ㅇ 종성은쓰지않아도초성과중성만으로성음이된다고하였다. 훈민정음의문자론적성격에서빼놓을수없는것이음절문자 ( 音節文字 ) 적성격을말해주는가장핵심적인내용이된다. 또한 ㅇ 즉 欲字初發聲 을음가 ( 音價 ) 의존재여부가의심스러운데도이를초성체계에넣었다는사실은근본적으로는초성에중성이연결되어야만소리가난다는음절중심의문자인식 - 45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방식에서나온것이라할수있다. 15) 훈민정음은음절문자의요소를갖추기위하여모음으로시작되는음절의초성위치에아무음가도없는 ㅇ 을채워넣는방법을고안하였다고할수있을것이다. 16) 따라서, 훈민정음의성자의규정은삼합식이원칙규정이고, 이합식이국어음표기에사용되었음을알수있다. 국내의많은연구들은글자의구조를선형적인연속성으로고찰하였지만, 정방형의구조로파악한것은현대국어를대상으로 Wikidepia 에서는받침이없는것과받침이있는글자구조를파악하였다. initial medial initial medial initial 1st med. 2nd med. initial medial final initial medial final initial 1st med. final 2nd med. < 그림 3> Wikidepia 의한글의글자구조 또한, Taylor(1995:216-217) 는자모의배열순서와글자의구조를별개로 보고있다. 자모의배열순서는선형적으로파악하였고, 자절구조는정방형의 구조로파악한점이특징이라할수있다. 15) 김상태 김경열 (2012) 에서는이것을한자자소론과의관련성에근거하여특정한자소와결합했을때만일정한의미를갖는 형체자소 로구분하여보았다. 16) oulmas(2003:160) The proper interpretation of the zero letter is a question of continuing debate, but the common underlying principle of consonant letter formation is clear enough. A minimal graphic modification corresponds to a minimal phonological distinction. - 46 -

Alphabet Letter - V - - ㅇ ㅗ ㄱ ㅛ ㄴ ㅜ ㄴ ㅎ ㅡ ㄾ ㅇ ㅏ Syllable Block Block Structure Sound 오 () o V 교 kyo V 눈 nun V 흝 hŭlt' V 아 ()V a ㅂ ㅑ ㅇ 뱡 * V pyang ㄸ ㅓ ㄼ 떫 V ttŏlp ㄲ ㅣ ㄼ 낇 * V kkilp * not used in the Korean language < 표 3> Han'gŭl Letters Packaged in Syllable Blocks(Taylor, 1995:217) 그러면, 한자자소론적인측면에서훈민정음및창제당시의자절구조를파악해보고자한다. 첫째, 자소의좌우결합형이다. 제1형은초성 + 중성인 +V형이다. 예 ) 나랏말 미 자모의배열은 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V 제 2 형은초성 + 중성인 12+V 형이다. 예 ) ( 合字解 ) - 47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자모배열은 12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2 V 제 3 형은초성 + 중성인 +V 형이다. 예 ) 괴 ( 合字解 ) 자모배열은 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V 제 4 형은초성 + 중성인 +V1V2 형이다. 예 ) 과 ( 合字解 ) 자모배열은 V1V2 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V1 V2 제 2 형부터제 4 형은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이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 경우이다. 제 5 형은초성 + 중성인 123+V 형이다. 예 ) 다 ( 釋譜詳節 13:10) - 48 -

자모배열은 123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2 3 V 제 6 형은초성 + 중성인 123+V1V2 형 예 ) ( 合字解 ) 자모배열은 123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2 3 V1 V2 제 7 형은초성 + 중성인 +V1V2V3 형이다. 예 ) 홰 ( 合字解 ) 자모배열은 V1V2V3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V1 V2 V3 제 5 형부터제 7 형은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자소가삼합식으로구성 된경우이다. 훈민정음자절구조중좌우결합식에는이합식만이나타나며유 형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 49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1. 기본적으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2.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또는양쪽자소가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3.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자소가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 다음으로, 자소의상하결합형이다. 첫째, 이합식의경우이다. 제 1 형은초성 + 중성인 +V 형이다. 예 ) 소다 ( 合字解 ) 자모배열은 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V 제 2 형은초성 + 중성인 +V 형 예 ) 쏘다 ( 合字解 ) 자모배열은 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V 제 3 형은초성 + 중성인 12+V 형이다. 예 ) 다 ( 月印釋譜 99) - 50 -

자모배열은 12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2 V 상하결합의이합식은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다. 1. 기본적으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2. 이합식이지만한쪽이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다음으로상하결합의삼합식이다. 제 1 형은초성 + 중성 + 종성인 +V+ 형이다. 예 ) 즐겁다 ( 月印釋譜 2:5) 자모배열은 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V 제 2 형은초성 + 중성 + 종성인 1+2+V+ 형이다. 예 ) 다 ( 釋譜詳節 11:25) - 51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자모배열은 12V 형이며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2 V 제 3 형은초성 + 중성 + 종성인 123+V+ 형이다. 예 ) ( 合字解 ) 자모배열은 123V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2 3 V 제 4 형은초성 + 중성 + 종성인 +V+12 형이다. 예 ) 븕다 ( 월인석보 1:23) 자모배열은 V12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V 2 제 5 형은초성 + 중성 + 종성인 +V+123 형이다. - 52 -

자모배열은 V123 형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V 1 2 3 위의경우는 3 합식으로 5 가지형태가나타나지만유형을정리하면다음과 같이 3 가지로정리할수있다. 1. 기본적으로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 2. 삼합식이지만한쪽이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3. 삼합식이지만한쪽이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 다음으로좌우결합과상하결합이합쳐진형태이다. 이형태는삼합식만이나 타난다. 제 1 형초성 + 중성 + 종성이결합된형태로 12+V+ 형이다. 예 ) ( 月印釋譜 1:17) 자모배열은 12V 이며, 자절구조는다음과같다. 1 2 V 제 2 형 3 자합어두초성 + 중성 + 종성인 321+V+ 형이다. 예 ) ( 隙 )( 杜詩諺解初 7:28) - 53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자모배열은 123V 이며, 자절구조는아래와같다. 1 2 3 V 제 3 형초성 + 중성 + 종성이결합된형태로 12+V+12 형이다. 예 ) 다 ( 釋譜詳節 19:20) 자모배열은 12V12 이며, 자절의구조는아래와같다. 1 2 V 1 2 좌우결합과상하결합이합쳐진형태는 3 합식으로나타난다. 유형을정리하면 다음과같다. 1. 기본적으로삼합식이지만한쪽이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2. 기본적으로삼합식이지만한쪽이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 3. 기본적으로삼합식이지만두쪽이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따라서, 훈민정음과창제당시의자절구조는정방형으로좌우와상하가대칭을이루는구조로나타난다. 자소의결합유형은 좌우결합, 상하결합, 좌우와상하결합이합쳐진형태 의 3가지로요약될수있으면결합방식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 54 -

유형좌우상하좌우 + 상하 결합방식 1. 기본적으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2.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또는양쪽자소가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3. 기본적으로이합식이지만한쪽자소가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 1. 기본적으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2. 이합식이지만한쪽이다시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3. 기본적으로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 4. 삼합식이지만한쪽이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5. 삼합식이지만한쪽이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 1. 기본적으로삼합식이지만한쪽이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2. 기본적으로삼합식이지만한쪽이삼합식으로구성된경우기본적으로삼합식이지만두쪽이이합식으로구성된경우 < 표 3> 훈민정음의자소결합유형과결합방식 2 차자소인방점법은훈민정음해례합자해에서더욱자세히설명되고있다. (5) 諺語平上去入. 如활爲弓而其聲平. : 돌爲石而其聲上. 갈爲刀而其聲去. 붇爲筆而其聲入之類. 凡字之左加一點爲去聲. 二點爲上聲無點爲平聲而文之入聲與去聲相似諺之入聲無定或似平聲與긷爲柱녑爲脅或似上聲如 : 낟爲穀 : 깁爲繪或似去聲如 몯爲釘 입爲口之類其加點則與平上去同 ( 合字解 ) 중국어는흔히단음절언어로불린다. 단음절언어란거의모든단어가하나의음절로구성되어있는언어를의미한다. 위의설명은국어의 1음절단어로서성조와방점법의관계를보인것이다. 중국어는하나의자형이곧형태소이고, 1음절로하나의음절이하나의성조를지니고, 대부분의형태소가단음절이다. 중세국어의성조를표시하기위하여도입된방점은중국의음운학에서말하는성조와깊은관계를가지고있다. 성조에대한실제적인증거가중세국어에나타난다. 즉 부텨 ( 佛 ), 리 ( 橋 ), 맏다 히 ( 杖 ) 등은앞의두단어의성조가 평성 평성 이고나머지한단어의성조가 평성 평성 거성 인데, 두단어 부텨 와 리 가문장에쓰여거성인주격 - 55 -

2012 년훈민정음학회국내학술대회발표논문집 조사 이 ( ㅣ ) 와통합하면 부텨 이 는 부 : 톄 로, 리 이 는 : 리 로되고 막다 히 는어형단축에따라 막 : 대 로된다. 이와같은예들은바로 평성 거성 이복합되면상성이된다는것을입증하는것이라고볼수있다. 중국의성조는사성이서로다른성조인데반하여국어의성조는상성 ( 和而擧 ) 이평성 ( 和 ) 과거성 ( 擧 ) 의복합 ( 並書 ) 임을나타내는것으로해석된다. 이상과같이훈민정음창제당시의성조체계는두성조소 (toneme) 곧저조 ( 低調 ) 의 평성 과고조 ( 高調 ) 의 거성 이있었다고할수있다. 상성은이성조소가결합된복합성조인것이다. 따라서중세국어의성조체계는 (6) 去聲 : 高調 平聲 : 低調 임을알수있다. 이훈민정음창제당시운자소에의해의미가변별된예들은 다음과같다. (3) 손 ( 客 ), 손 ( 手 ) ; 솔 ( 松 ), : 솔 ( 刷 ); 발 ( 足 ), : 발 ( 簾 ); 서 리 ( 霜 ), 서리 ( 間 ); 가 지 ( 種 ), 가지 ( 枝 ), 가 지 ( 鞽 ) 4. 결론 문자는시각적기호를통하여인간상호간의의사소통을하기위한관습적 규약적체계를말한다. 인간의일차적인의사소통방식을말 (speech) 이라고한다면문자는이차적인의사소통방식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이유로국내에서음성언어의연구가주류를이루었고, 문자언어의연구는아직주요언어학분야로자리잡지못하였다. 하지만최근에문자언어와음성언어의특성을밝힌연구가이루어졌고, 특히문자언어를음성언어의 2차적산물이아닌독립된언어체계로문자체계의기본단위와결합에대한규칙을대상으로하는자소론적인관점으로표기법의 - 56 -

제반양상을다루고있다. 이러한흐름에, 이글은자소론적인관점에서훈민정음자소의결합방식과구조에대하여고찰해보았다. 본고의연구결과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자절 ( 字節 ) 을음성언어의음소들의결합인음절과대응되는것으로, 문자언어에서자소들의결합을 자절 ( 字節 ) 로정의하였다. 둘째, 훈민정음자절의결합방식을분절음을표기한 1차자소와초분절음, 즉성조를표기한 2차자소를표기한 운자소 와결합된방식임을밝혔다. 셋째, 훈민정음의자절구조를한자자소론의측면에서고찰해보았다. 한자의구성원리가훈민정음 자절 의구성원리를밝히는전모가될수있는것은아니다. 그렇지만훈민정음의제자원리와한자에서발견되는공통점은훈민정음제자들의결합인 자절 의구성에반영된한자의구성원리에대한한측면을드러내는것이라할수있다. 한자자소의결합은상하좌우가대칭되는정방형의구조이다. 결합유형은 좌우결합 과 상하결합 이결합방식에는 이합식 과 삼합식 이가장많은부분을차지하고있다. 훈민정음의자소의결합유형은 좌우결합, 상하결합, 좌우 + 상하결합 의세형태로나타났으며, 결합방식은이합식과삼합식이나타나고있음을고찰하여보았다. 앞으로, 좀더문자언어와음성언어의자료적인차이의연구뿐만아니라언어단위에대한측면까지연구의영역을확장함으로써보다더언어학의영역을확대해나가야되리라생각한다. 또한, 자소론에대한연구는한국어의쓰기교육에도많이활용될수있으리라생각해본다. -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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