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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9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 쿤타하지의삶과그의수피즘이념을중심으로 정세진 ( 한양대학교 ) I. 서론 19세기러시아는제국의기치를내걸고러시아남부로급격한세력확장을시도하고있었다. 제정러시아는 19세기들어러시아남부의상당한지역에대한지배권을가지고있었으나북카프카스에대한완전한통치를이루지못하고있었다. 1816년제정러시아의예르몰로프총독이북카프카스지역으로부임하면서러시아는노골적으로북카프카스를정복하기위한계획을세우고매우강력한군사력을사용하기시작했다. 그러나북카프카스민족은제정러시아의군사력사용에맞서전쟁을불사하였다. 소위 카프카스전쟁 (1816-1859) 이벌어졌으며, 이전쟁은공식적으로종료될때까지거의반세기동안이나지속되었다. 제정러시아의북카프카스지역에대한군사력사용에강력히대처했던세력은이슬람수피즘종단이었다. 특히 1대이맘인가지무하마드, 2대이맘인함자트벡, 그리고전설적인인물인 3 대이맘인샤밀이러시아에대항하여지하드를선포하고군사저항을하였다. 특히이맘샤밀은당시로서는매우특이한신정국가를건설하고제정러시아에맞섰는데, 그는군사권, 입법권, 행정권, 사법권, 종교권을장악하고러시아에대항하였다. 즉이맘의위치로서그는종교적인영역뿐만이아니라세속적영역까지망라해서당시의시대적상황에서강력한통치를전개해나가고있었다. 즉강력한군사력에대항하여동일하게군사력으로맞선투쟁이카프카스전쟁으로이어졌다. 그러나카프카스전쟁이러시아의우세로기울어나가던시기에쿤타하지를비롯한카다리야수피즘종단을중심으로러시아와공존과평화를모색하던이슬람그룹이등장했다. 어떤의미에서는친러시아그룹이라고할수있는쿤타하지는러시아와의군사적대결은아무런의미가없고, 무슬림은신에대한진리를탐구하고신이제시한믿음의길을걸어갈것을강력히촉구하고무기를내려놓고러시아의현실적인힘을인정하고러시아와화해를촉구하는움직임을벌였다. 그의수피즘은카다리야종단으로서절대적인진리를가지고있는신의길을걸어가는것이무슬림의가장기본적인책무이고그것이전쟁의형태로나타나서는안된다는입장을견지했다. 본논고는 19세기중반기에등장한북카프카스의친러시아경향을쿤타하지의삶과그의수피즘이념을중심으로고찰하는시도이다. 본논고는러시아와북카프카스의군사적상황이나국제관계, 그리고외부의다양한요소에촞점을맞추지아니하고쿤타하지의삶과그의수피즘이념이당시북카프카스민족에어떤영향을주었는지를중심으로논지를전개해나갈것이다.

24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II. 쿤타하지의삶과활동에서나타난북카프카스의친러시아경향 1. 러시아제국의확장에맞선낙쉬반디야수피즘종단의저항적인식 쿤타하지의삶과활동을보기전에먼저북카프카스수피즘의일반적인경향을보면다음과같다. 수피즘은 낙쉬반디야 종단과 카디리야 종단이주요 2대종파이다. 수피들은신앙적으로완전성을향하여성장하며, 영적인식을개발하기위하여신앙적인부분을강조하며, 신비주의적관점을강조한다. 1) 수피들의특징은금욕주의이다. 자신을정화하면서자신의삶을매우정결하고거룩한삶으로서의이상을가지고있으며, 신에대한헌신적인사랑을추구한다. 욕망을얻을려고하지않으며, 신의인도에따라순명의삶이무엇인지추구하는삶을추구한다. 그래서이들에게 신과의합일 은매우중요하다. 2) 수피즘을신봉하는수피들은세계를매우직관적인방식으로해석한다. 즉이들은인식론적방식을응용하고있다. 즉금욕주의와신비주의로세계를인식하고이해하는것이이들에게는매우중요한일이된다. 이들은이를통해인간과세계에대한인식에도달하고자한다. 3) 북카프카즈에서수피즘은평등의철학을강조하면서외부점령자에대항하는동력이되었다. 수피즘은셰이흐 (шейх; 스승 )-무리드(мюрид; 제자 ) 로명확하게구분되어제자가스승에절대복종하는체계를가졌다. 이런이유로, 카프카스전쟁때에무리드 ( 제자 ) 는스승, 즉이맘이라는절대권력자의의견을충실히복종하고성전이라는고귀한이상에자신을희생할수있었다. 러시아에저항한무슬림등을가리킬때에총체적으로 무리디즘 (Muridism, Mюрид изм) 이라불렀다. 무리디즘이란용어는아랍어인 무리드 에서유래되었다. 무리드 는 순종자 혹은 자발적인헌신, 또는 고통받는자 등으로해석된다. 무리드 는이슬람수피종단의스승의가르침을따르는제자를가리키는말이다. 무리드는 타리카 의가르침을이해하고절대자에이르는길을인도하는스승인수피를따라가는제자의무리이다. 일반적으로러시아인들은이용어에서나온 무리디즘 을이맘들의명령에복종, 러시아에저항하는모든카프카스산악민족들의저항운동을총체적으로지칭하는의미로사용한다. 북카프카스에서수피즘은 19세기에들어서급격히세력을확장하게된다. 특히낙쉬반디야수피즘종단이북카프카스에서가장광범위한세력을가지고있었다. 신비주의이념으로서의수피즘은낙쉬반디야종단에서도원래부터강력히추구하는부분이었다. 그러나당시에제정러시아의군사적침략에맞서이들은매우강력한저항정신을가지고이슬람을일종의저항정신의수단으로삼아러시아에맞섰다. 즉이들은제국러시아가북카프카스를군사적으로점령하기위해서군사력을사용하면서, 이슬람지도자인이맘들을중심으로단일한전선을펼치고자하였다. 러시아의제국주의통치가강화되는것과동시에낙쉬반디야종단은정치적경향을보이기시작했다던것이다. 19세기북카프카스민족에있어가장중요한종교적, 정신적이데올로기는수피즘이었는데, 이들은수피즘이론에서사회적정의를실천하는부분을제국러시아에저항하는지하드정신으로발전시켰던것이다. 낙쉬반디야종단은수피즘의사회참여가가능하다는신조를가지고, 다게스탄과체첸이속한북-동카프카스를중심으로러시아와의대군사항쟁 1) Fereshteh Ahmadi Lewin, Development Towards Wisdom and Maturity: Sufi Conception of Self. Journal of Aging and Identity, Vol. 5, No. 3. 2000, p. 137. 2) 김관영. 이슬람신비주의사상에관한연구 - 수피즘 (sufism) 의본질을중심으로, 동서철학연구, 20 호, 2000, p. 277. 3) 정세진, 북카프카즈수피즘연구 - 신비주의관념과반러시아적경향을중심으로,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1 집, 2009, pp. 5-6.

19 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25 에돌입했다. 이들에게이슬람은전통적인종교적서열및기득권에반대하고저항의신조로받아들여진문화요소였다. 낙쉬반디야그룹은세속적인경향의이슬람을추구했으며, 카프카스전쟁시기에지하드를선포하고군사항쟁을하였다. 3대이맘인샤밀은정치적, 행정적, 군사적, 종교적수반의역할을전체적으로가지고있었고, 무리디즘 (Muridism) 이라고불리는전투적인무슬림교도들은러시아에맞서치열한군사항쟁을벌이고있었다. 소위 나이브무리드 라고명명된이들은지하드를선포하고이슬람을투쟁의아이콘으로활용하고있었다. 그렇다고모든이들이다성전 ( 聖戰 ) 에참여한것은아니었다. 이에비해카디리야수피즘은원래의수피즘의원칙들, 신비주의와금욕주의, 그리고절대자인신에게로향하는그러한신앙적인식에대해더많은관심을가지고있었다. 초기에는명상적인카디리야수피즘종단에대한선호도가높았다. 그러나당시시대적분위기가달랐다. 지하드의이념은매우강력했으며, 이맘샤밀이대러시아항쟁의중심인물이었기때문에전투적인무리디즘에경도되었다. 샤밀은 1834년에이맘의자리에올랐으며, 이후대러시아항쟁은매우강력히전개되었다. 샤밀은이맘의위치에올랐을때카디리야종단의예배를금지시키고자했다. 샤밀은저항의아이콘으로서대러시아투쟁의수단으로이슬람을활용하고자했기때문이다. 그러나카디리야종단은지하드에참여하지않았다. 샤밀은북카프카스민족을이슬람이라는단일한정신적가치아래단결해야한다는의식을매우강하게가지고있었고항쟁을효율적으로이루기위해서는단결된이념이필요했다. 4) 러시아는 1783년예카테리나여제시기에크림칸국에대한지배권을가진이후북카프카스지역으로진출하는데있어서방해를받지않았다. 5) 러시아가이지역에대한군사침략을강하게밀어붙이자, 1820년대후반부터북카프카스민중들은이맘을중심으로격렬히저항했다. 특히이맘샤밀은정치적, 행정적, 군사적, 종교적수반의역할을하고있었고이시기에무리디즘이라는전투적이슬람주의자들이등장하였다. 샤밀의제자들은러시아에저항했다. 이들은스승인이맘샤밀의영적권위아래있었다. 이들은지하드를선포하고이슬람을투쟁의아이콘으로활용하고있었다. 제정러시아에적의를가지고지하드를추종한많은이들이있었다. 그들은전쟁이북카프카스민족을구원하는것이라고생각했고, 투쟁의가치가이슬람의교의중에서가장중요한덕목이라는관점을가지고있었다. 수피즘교의자체가투쟁의가치를가장높은목적으로내세우는것은아니었다. 이들은슬라브인들이자신들의땅으로정복의꿈, 정복의이상을가지고침략하고있는것으로판단하였으며, 이러한견지에서산악지역에서부족간, 씨족간경쟁하며살아가고있던북카프카스거주민들도투쟁의타깃을제정러시아에두기시작했다. 지하드의이념은매우강력했으며, 이맘샤밀이대러시아항쟁의중심인물이었기때문에전투적인무리디즘에경도되었다. 1816년부터 1859년까지의카프카스전쟁기간에샤밀은 1834년에이맘의자리에올랐으며, 이후대러시아항쟁은매우강력히전개되었다. 샤밀은러시아와의공존을주장하던카디리야종단을강하게비난하였다. 샤밀자신만이예배와설교, 그리고삶의방식에있어유일한이슬람이론가라는사실을강조하기위함이었다. 쿤타하지가제정러시아와의투쟁에맞서지않고러시아와공존과평화라는친러시아담론을펼치자, 이맘샤밀은이를매우비판적으로바라보았다. 그는쿤타하지와그의추종자들이추구하는이상을받아들일수없었다. 샤밀은쿤타하지는러시아의군사적침략에순응적이며, 4) Lesley Blanch, The Sabres of Paradise: Conquest and Vengeance in the Caucasus, London : TPP, 2009, pp. 60-62. 5) Shreen T. Hunter, Islam in Russia. The Politics of Identity and Security. Armonk, New York, London:M.E.Sharpe, 2004, p. 11.

26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전투에는전혀관심이없는것이라고판단했다. 샤밀은쿤타하지는러시아와의전투에서승리를전혀원하지않으며, 매우강력한적인러시아와의전투에서어떻게든지살아남는방도를찾고있다는입장을가졌다. 6) 샤밀에게쿤타하지는이슬람신정국가건설에도크게관심이없으며, 자신들의삶에만관심이있는이기적인수피즘종단이바로카디리야이라는입장을버리지않았다. 샤밀이보기에그들은이슬람신정국가건설에도관심을보이지않았다. 가장중요한가치는공존과평화였으며, 무엇보다도쿤타하지는자신과친족들의삶을보호하는노력이그들삶의전부라는비판을전개하였다. 7) 샤밀은이맘의위치에올랐을때심지어는카디리야종단의예배를금지시키고자했다. 샤밀에게이슬람은저항의아이콘이었다. 이슬람은대러시아투쟁의수단이었다. 카디리야종단이추구하던이슬람은지하드수단이아니었다. 샤밀은북카프카스민족을이슬람이라는단일한정신적가치아래단결해야한다는의식을매우강하게가지고있었다. 그가생각하기에는카디리야종단의예배방식으로는러시아에저항할수없었다. 그리고샤밀자신만이예배와설교, 그리고이슬람삶의방식에있어유일한이슬람이론가라는사실을강조하기위함이었다. 8) 제정러시아와평화와공존의가치보다는전쟁과투쟁, 저항의가치를더욱더중요하게수용하고있었던무리디즘이데올로기는진리의길, 신에게로향하는타리카신앙, 그리고영원성, 즉구원의가치로서의수피즘이데올로기보다는투쟁의수단으로서의이슬람가치에대해더몰두하고있었다. 이들은쿤타하지의추종자들을압박하였다. 쿤타하지의종교적가르침도군사적저항으로서의무리드세력을제어하기가어려웠다. 광범위한세력을구축한이들은저항주의자들이었다. 샤밀을비롯한당시종교지도자들은제정러시아의제국의확장을단호히거부하고있었다. 9) 2. 쿤타하지의활동과친러시아담론 그러나이맘샤밀이군사적저항을한것과는다르게쿤타하지의당시의입장은무엇이었을까? 세이흐쿤타-하지키쉬에프 (Kunta-khadzhi Kishiev) ( 이하쿤타하지로표기 ) 는러시아가제국전쟁을치르면서남부지역으로세력권을확장하면서, 북카프카스민족을정복해나가는과정에서이슬람성전을외치던이맘샤밀과는반대되는길을걸었다. 그는러시아와전쟁을치르지않아야한다는입장을보였다. 그의이슬람메시지는평화, 공존의키워드였다. 쿤타하지는카프카스전쟁이종료되던해인 1859년이전에이슬람교의를설교하기시작했다. 쿤타하지의이슬람설교는아다트 ( 전통적관습법 ) 에기반을두면서도이슬람초기시기의정통적인칼리프시기의이슬람의원칙에대해서도매우큰관심을가지고있었다. 10) 그는 1840년대에하지를행했고당시에수피즘을받아들인것으로파악된다. 이근거는확실치않지만, 그는당시수피즘카디리야 (Qadiriya) 종단의 3명의셰이흐로부터이슬람신앙교육을받았다. 11) 쿤타하지는 6) 현시대에도체첸전쟁이일어난경우에도이러한부분을적용해서해석할수있는데, 친러시아경향을가진체첸인들은체첸전쟁이발생하였을때러시아와의전투를자제할수밖에없었다. 그들은국가독립을획득하는것에는그다지큰관심이없었다. 7) Алексей Малашенко, Исламские ориентиры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Москва Гендальф, 2001, С. 31. 8) Алексей Малашенко, Исламские ориентиры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Москва Гендальф, 2001, С. 31. 9) Л.А.Баширов, Мюридизм история и современность, Вопросы научного атеизма, Выпуск 39, Мос ква, 1989, С. 49. 10) M. Aglarov, Andiitsy (Makhachkala, 2002), p 120. 11) А.К.Аликберов, Эпоха классческого ислама на Кавказе. Москва, 2003, С. 686.

19 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27 카디리야수피즘종단의지부를세웠고체첸, 잉구세티아, 서다게스탄등북카프카스에서종단세력은확산되고있었다. 그는 1847년 5월에잉구세티아지역에수피즘을포교하기위해들어왔다. 오늘날잉구세티아공화국의스타니챠아시노프스카야라는지역에서활동을시작한그는잉구시인들에게수피즘을설교하였으며세력을확장하기시작했다. 그해 7월 11일에그는산에서매우경건한기도를드렸는데, 그때부터 산정의기도자 라는별명을얻었다. 3일낮밤을기도로보냈는데, 현재이장소는희생제물을드리는장소인동시에기도하는장소로알려져있다. 12) 그는잉구세티아이외에도다게스탄과체첸에서활동하였다. 원래그는쿠믹계사람이었기때문에다게스탄에서활동을해야하지만, 다게스탄보다는체첸에서포교활동을더적극적으로추진했다. 쿤타하지는영적스승인쟈말에딘으로부터신앙교육을받았다. 쟈말에딘은북카프카스수피즘역사에있어서매우중요한인물이다. 그는쿤타하지뿐만아니라가지무하마드, 샤밀등에게도수피즘교의를전파하고교육시킨이슬람스승이다. 그는처음에는저항으로서의수피즘보다는진리추구와자기완성으로서의수피즘사상에경도되어있었고, 쿤타하지도이러한그의입장을추종한것으로보인다. 쿤타하지는이슬람신앙교육을받은직후에타리카교의를중심으로하는종단활동을시작했다. 당시제국러시아의침략에맞서모든이들이다성전 ( 聖戰 ) 에참여한것은아니었다. 쿤타하지는러시아와의지하드에참여하지않았고이를거부했다. 체첸의많은무슬림들은명상적인카디리타리카 (Kadiri tariqa) 에대한선호도가높았다. 그러나당시시대적분위기가달랐다. 그는사회적수동성과영적인자기완성을주창하였다. 13) 쿤타하지의가르침에는이슬람의가장큰종파인순니종단이아닌시아종단의가르침을인용하는경우가많았는데, 시아종파를탄생시킨칼리프인알리에대한회상이빈번히등장하였다. 쿤타하지는수피즘종단중샤밀이이끌던낙쉬반디야종단이아닌카디리야종단에소속되어있었다. 카디리야종단이예배를드릴때에는노래와춤이동반되었다. 그리고 지크르 (zikr) 라는의식이있었는데, 이는큰소리로신을찬미하는외침이었다. 지크르행위의목적은자신과사회의삶에여전히남아있는죄악으로부터스스로를정화한다는의미로수용되었다. 쿤타하지는제정러시아와의공존과평화의길을선택하였다. 카디리야종단이추구한수피즘은절대진리와신에게로의귀의를목표로, 현존질서를그대로수용해야한다는입장이다. 그들은러시아의지배를현실적으로받아들여야한다고주장하였다. 항쟁이아닌평화롭고순수한종교적믿음을설파하고제정러시아의침략에맞서군사항쟁보다는평화와화해로러시아측과공존의길을모색해야한다는관점을기본적으로유지하고있었다. 이종단의교의자체가신비주의적이고금욕적이었다. 그들은 타리카 의순수한믿음의길을따라가며, 신에게절대적으로자신을맡기며, 그어떤세속적일에빠져들지아니하고오로지종교적헌신과열정을가져야한다고호소하였다. 즉현실의세계와싸우지말고화해와평화로써신이인간에게부여한삶에몰두하며, 러시아제국의군사적공격에도맞서지않아야한다는입장을견지하였다. 이슬람은평화의교의 라는것이이종단의기본적인관점이었다. 쿤타하지의출현을민중들은기적처럼받아들였고그의설교를생생하게수용하였다. 그리고민중들은고통속에서도미래에대한믿음을수용하기위해애썼다. 그의설교를통해정신적인고통을위로받고자했다. 그의설교는입에서입으로사람들에게전해졌으며, 아주먼마을에서도그의명성을듣게되었다. 12) Julietta Meskhidze, Shaykh Batal Hajji from Surkhokhi: towards the history of Islam in Ingushetia," Central Asian Survey (2006) 25(1 2), p. 181. 13) Robert W. Schaefer, The Insurgency in Chechnya and the North Caucasus from Gazabat to Jihad, Santa Barbara, Denver, Oxford : Praeger, 2011, pp. 69-71.

28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한참후에야쿤타하지의입장을이해하는모습을보여주기도했다. 즉이맘샤밀은자신의통치기중후기시대에이르러이새로운설교자는이단자는아니며, 기본적인이슬람원칙을따르는사람으로수용해주었다. 그러나기본적으로당시의시대적상황은대러시아투쟁의가치가가장핵심적으로중요한일이었으며, 쿤타하지와그의추종자들이신비주의와신과의합일을강조하는타리카교의에몰두하고제정러시아와공존과평화의길을선택하자, 이슬람성직자들은악의를가지고쿤타하지를대했다. 이들은쿤타하지가아주고유한이슬람원칙들에위배하는사상을설파하고있다고비난했다. 성직자들은일반적인이슬람의식에서인정하지않는지크르행위에대해서도언급하고있다. 이들은지크르행위를주창하는쿤타하지를비난하였다. 지크르는수피즘종단예배에있어매우중요한영적제스처이며, 노래를부르고고함을지르는행위를포함하고있다. 즉지크르행위는천사를매개체로하여알라와의직접적인교통을가진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런데이슬람성직자들은이러한행위가이슬람법에위배된다고간주한다. 이슬람성직자의이러한태도에대해쿤타하지는자신이추구하는이슬람정신은순니이슬람사상과는근본적인차이가없다는점을강조하였다. 그는모든이슬람도그마와의식을인정하고있으며, 종교적열의를가지고공식적인예배를인도한다는입장을피력하였다. 쿤타하지는지크르는수피즘타리카교의의가장높은수준에해당하는예배의식이라는입장을천명하였다. 쿤타하지의이러한관점은당시북카프카스의순니이슬람성직자들과순니사상가들을놀라게하였다. 순수하고일반적인무슬림에게는쿤타하지의설교자체가수니파종단지도자들의권위를위협하는행동을하고있는것처럼보였다. 쿤타하지를반대하는이들은쿤타하지의설교자체가대중들에게해악을끼친다고생각했다. 낙쉬반디야수피종단에서는이러한이유로쿤타하지를반대하고그의사상이광범위하게전파되지않기를원했다. 그러나북카프카스에서샤밀만큼강력한권위를가지지못했지만, 쿤타하지의입장은명료했다. 카프카스전쟁을치르면서체첸민족은많은희생을겪었다. 체첸인들의상황은매우힘들었다. 제정러시아의강력한군사력으로북카프카스민족의저항은약화되었으며, 1850년대들어전쟁의종식을바라는민중들도늘게되었다. 일부지도자들은러시아와의전쟁이종식된이후의출구전략을마련하지않을수없었다. 쿤타하지는카프카스전쟁은신에게이익이되지않으며, 모든무슬림교도는이슬람신앙을가진형제들과더불어자신의운명을신에게위탁해야한다고강조하였다. 그는이슬람은러시아에저항의교의로활용되어서는아니되며, 무슬림교도는신과의합일, 신에대한복종, 그리고예배그자체에집중해야한다는입장을피력했다. 14) 그의가르침은체첸을포함한북카프카스사회에큰반향을일으키고영향력을발휘했으며, 특히체첸의인근민족인잉구시민족에게로쿤타하지의사상이스며들기시작했다. 잉구시민족은카프카스전쟁시기에러시아와의지하드에적극적으로참여하지않았다. 이들은신비주의와이슬람진리그자체를추구하던쿤타하지의신앙에감복하였다. 15) 쿤타하지의설교로일반무슬림교도들은감명을받았고, 많은이들이쿤타하지의삶을따르고자하였다. 쿤타하지는빈자는아니었지만, 매우검소하게살았으며, 수피들처럼아주허름한옷을입고다녔다. 쿤타하지의권위는그가이슬람선생, 즉물라 (mullah) 의신분이아니었다는사실때문에더욱더큰인정을받은경향이있었다. 샤밀과공식적인성직자들은그를핍박하기시작했다. 쿤타 14) А. Авксентьев, Ислам на Севреном Кавказе, Ставропол, 1984, C. 132. 15) А.А. Саламов, Правда о святых местах в Чечено-Ингушетии. Сб. статей Чечено - Ингушеского НИИ при Совете Министров ЧИ АССР. Грозный, 1964, С. 161.

19 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29 하지의삶과설교에는저항의교의가아니라평화와공존의개념으로받아들여졌다. 그의종교적신비주의는일반인들에게매력적으로다가갔고, 그어떤종교적능력이감추어져있었던것처럼보였다. 16) 쿤타하지는수피즘이라는신비주의정신으로이슬람종교이념에중대한영향을끼치게되었다. 그는무슬림사이에존재하는적의를수용하지않았다. 당시이슬람물라의공식적인입장은대러시아군사투쟁이었다. 그러나그는이러한입장과는배치되게도덕적-종교적세계관을가지고전쟁의전선에서물러나야한다는입장을고수하였다. 그에게있어순종의이념은상호존중과상호원조이다. 그는전쟁으로인해고통받는불행한민중들을돕고그들을기본적으로이해하는것을신앙본질의우선으로여겼다. 민중들의운명은신에게의탁되어야하며, 러시아인들로부터받은불행과고통도어루만져주어야한다는점을매우중요하게여겼다. 그는자신의제자에게 만약에나의말을받아들이지않는다면, 마지막날에벌을받을것이다. 현실은모든것이고, 현실의삶은부패하는것이며, 눈깜짝할사이에지나가는것이다. 하나의삶이지나가지만, 미래는영원하다. 그러므로사람들은마음을다하여신에게기도해야한다. 심판의날이가까웠기때문이다 라는점을언급하였다. 17) 쿤타하지는메카에서돌아온직후에다음과같은설교를하였다. 18) 형제들이여. 짜르의권력은매우강력히우리들이거주하는땅에서강화되고있다. 나는우리를해방하기위해오스만투르크의군대가온다는것을믿지않는다. 술탄이러시아의압제로부터우리를자유케한다는희망을신뢰하지않는다. 이것은사실이아니다. 술탄자신은다른아랍의통치자들처럼압제자일뿐이다. 내가이모든것을목격하고있다. 나를믿어라. 향후러시아에전면적으로저항하는것은신에게도바람직하지않은일이다. 만약에누군가가모스크로가라고말한다면, 성전 ( 聖殿 ) 으로갈것이다. 우리는단지하나의작은철로일뿐이다. 그런데이것은아니다!! 만약에당신의여인들이언어, 문화, 관습을잊으라고압박을받는그런일이있을때에는분연히일어나마지막한사람까지싸우기를바란다. 민중의자유와명예는언어, 관습, 문화, 우정이며상호이해이다. 서로의행위중에남을괴롭힌일이있더라도그를용서해주고, 과부와고아를선대하기를바란다. 이연설을통해쿤타하지는육체적으로아주소진된민중들의사회적, 도덕적상태와삶의어려운상황에관심을돌렸다. 그는민중들의운명을동정하였으며, 러시아에대한전면적인투쟁은완전한파멸에이르게될것이라고생각하였다. 이러한역사적상황을직시하면서그는이미확립되어있던러시아의제국권력에대한순종, 혹은복종이라는삶의모습을선택한다. 그런데, 그의연설을본다면, 쿤타하지의순종은일종의임계점을가지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만약에러시아가여성들의명예를더럽히거나산악민족들의언어, 관습을강제인방식으로막게된다면, 바로그때까지만러시아에순종의자세를가진다는것이다. 쿤타하지는러시아가전면적으로자신들을폭력적행위로다스린다면, 마지막까지침입자들과싸워야한다는입장을가졌다. 쿤타하지는전쟁을비난하였다. 그리고그는전쟁중단을요구하면서, 러시아와의전쟁을불사한무리디즘의이념과는대치되는입장을명확히가졌다. 상기에언급했듯, 무리디 16)А. Авксентьев, Ислам на Севреном Кавказе, Ставропол, 1984, C. 132. 17) Х.Б. Мамлеев, Как подготовить и провести занятие по теме мюридизм в Чечено-Ингушетия и его реакционная роль. Гроный, 1974, С. 14. 18) Х.Д. Ошаев, Мюридизм в Чечне (секты толка "кадирия" или "зикристы"//революция и горец - Ростов на Дону, 1930, No. 9-10. C. 61.

30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즘운동은러시아의침략행위와식민정책에반대하고끝까지군사적항쟁을주장했던북카프카스이슬람제자운동이었다. 가장중요한차이점은군사적항쟁의유무에있었다. 쿤타하지의결정적가르침은순종이라는종교적철학이었다. 쿤타하지는 1862년에다시메카를방문하였다. 그는당시메카에서동방의신비주의철학자들과학자들을만났고, 그들에게서매우강력한인상을받았다. 그는동방의신비주의를통해자신의영적인방향성을인정하게되었으며, 지크르등수피즘의인식과신에게로향하는신비주의적종교성에대한나름의확신을가졌다. 쿤타하지는빈곤한이들의마음에이슬람의가치를심어주면서지속적으로삶에있어서빈한한모습들을추구하고있다는사실을보여주었는데, 그는항상찢어진옷을입고다녔으며, 제자인무리들로부터필요한물품들을받지않았다. 19) 그런데, 이후의많은이슬람학자들은쿤타하지의이러한외양적인행위에대해속임수라고평가절하하고이러한모습을취한것은일종의나쁜의도로자행되었다는비판을하기도했다. 그러나일반적으로 19세기이슬람을연구하는학자들은쿤타하지의금욕주의는어떠한인기를획득하기위한허영심많은그런행위는아니었다는입장을견지하고있다. 쿤타하지가금욕주의를강조하는것은일종의당시북카프카스사회의내적확신으로서의그의행동으로여겨진다. 그는러시아에대항하기위해총을드는그러한행동이아니라무슬림은진정한사랑과그것을실천해야하는존재로서의중요성이더큰것으로보았다. 쿤타하지는다른제자들에게필요한물품을억지로수령하도록강요가될시에는가난한자들에게자신이필요한물건들을모두나누어주었다고한다. 일반적으로알려진그의행적이다. 쿤타하지의도덕적인원칙들은휴머니즘적인성격이며, 선한마음의행위를불러일으켰다. 당시북카프카스의민중이겪고있었던고통스러운시절에쿤타하지는영적인형제애를가지고민중들을도덕적인고양함과청결로이끌었다. 쿤타하지는체첸, 잉기쉬, 다게스탄민족들로부터존경을받은종교지도자이다. 체첸인의영적삶에있어서쿤타하지는특별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 그에대해서전해내려오는구전노래등이많다. 그의아우라를인정하는추종자들은그가천상의행위를하고있다고평가하였으며, 제자인무리드와무슬림을신의내세의삶으로인도하는역할을끝까지잘감당하였다고주장한다. 쿤타하지는타리카교의를통해잉기쉬민족이샤리아를채택하도록하였으며, 많은이들이무슬림이되었다. 이러한그의노력으로체첸과잉구시사람들은 19세기에이슬람의기본적인교리중수피즘을수용하였다. 쿤타하지는 1859년카프카스전쟁이종결되기이전에모스크바로갔고그곳에서몇년을지냈다. 그리고자신의추종자들에게편지를통하거나구두로메시지를전달했다. 1859년에샤밀군대는러시아군대에항복했고샤밀은포로가되었다. 당시에아랍에있었던쿤타하지도바로카프카스로돌아왔다. 이후에점차로쿤타하지의추종자들의세력이확대되기시작했다. 그러나그의추종자들이증가함에따라, 자신의영향력도눈에띄게약해졌다. 20) 3. 카프카스전쟁이후의쿤타하지의삶과활동 1859년에카프카스전쟁이종식되었다. 공식적으로카프카스전쟁은 1864년에끝난것으로되어있지만, 1859년은이맘샤밀이러시아와의전쟁에서패배하고포로로잡힌해였고, 이로써러시아에격렬하게저항한북카프카스민족의저항은결정적으로끝이나게되었다. 물론, 카프카스전쟁이후에도저항으로서의수피즘, 즉무리디즘을추구한무슬림들은여전히남아있었다. 전쟁이후에도수피즘종단내에서는이슬람의교의에대한해석을둘러싸고 2개의수피즘 19) Ислам. Краткий словарь. 2-е издание дополненное. Москва Наука. 1986. С. 134-135. 20) Халид Ошаев, Мюридизм в Чечне. Революция и горец, 1930, No 9-10, C. 50.

19 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31 그룹이존재했다. 하나의그룹은쿤타하지자신이이끌고있었으며, 상기에언급했듯이, 추종자들은신비주의이슬람으로서의수피즘에경도되어있었다. 이들은쿤타하지를새로운이맘으로받아들이고그의영적가르침을충실히따랐다. 다른그룹은세속적인경향의이슬람, 즉카프카스전쟁시기에지하드를선포하고군사항쟁을한이들이었다. 카프카스전쟁시기에러시아에저항하던이들을 나이브무리드 라고칭하였다. 체첸의모든지역은구역별로구분이되어있었다. 종교-정치구성체로분할된체제였다. 카프카스전쟁이후대부분의마을에는쿤타하지추종자들이있었고, 이들을중심으로경건하고신비주의적인수피즘예배가이루어지고있었다. 쿤타하지추종자들은전쟁이후에도러시아인들과의공존을추구했다. 그리고이들은이슬람의평화로운교의를설파하는데애썼다. 그러나여전히군사적투쟁을통해제정러시아에맞서야한다는수피그룹들은존재했다. 그들은가자바트, 즉지하드이념을지속적으로주장하였으며, 공공연히정치적인목적을가지고행동하였다. 제정러시아에저항하기위해종교적교의를이용하였다. 쿤타하지의추종자중책임자를러시아어로타마드 (тамад) 라고언급하는데, 타마드는신분적으로더높은위치에있는 베킬 에종속되어있었고, 서로에게매우헌신적인자세로연결되어있었다. 타마드는자신의휘하에뚜르크흐를둔다. 뚜르크흐는책임자들의명령을마을사람들에게전달하는역할을한다. 카프카스전쟁이후에쿤타하지운동의광범위한확산에는사회경제적요인이있는데, 체첸민족의어려운경제적상황이그것이었다. 쿤타하지는영적으로권위자였으며, 이러한영적인권위로써북카프카스인들을다스리고자했는데, 이들은대부분이경제적으로매우어려운상황에있었기때문에일부체첸사람들은경제적인이유때문에쿤타하지에게불만을터트리는이들도있었다. 샤밀이러시아군에항복하고카프카스전쟁이종식되고난 1859년이후에쿤타하지의추종자들은급증하였다. 1860년대와 1870년대동안, 정치적경향을가진무리디즘, 즉낙쉬반디야수피즘의전투적모습은거의약화되었다. 주지하듯, 낙쉬반디야수피종단은러시아의제국주의통치에종속되지않기위해투쟁을벌였던종단이다. 그대신에제정러시아와평화와공존을주창한카디리야수피즘, 특히쿤타하지종파의세력은지속적으로성장해나갔다. 즉이것은러시아가카프카스전쟁에서승리한이후에제정러시아에투쟁한낙쉬반디야수피그룹의세력은매우약화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 성전에참여한수천명의낙쉬반디야수피즘종단에속한참여자들은시베리아로강제이주되었고, 수십만명에달하는북카프카스거주민들은오스만제국으로전격이주하기도했다. 일부낙쉬반디야수피종파도차르정부의비밀경찰의활동으로그세력이급격히약화되어있었다. 종파의유지가거의불가능해졌다. 21) 살아남은낙쉬반디야무리드들은카프카스전쟁과연관되지않은기타타리카종단으로소속을변경하거나산악지역으로숨어은거하였다. 그리고일부낙쉬반디야그룹은쿤타하지의카디리야종단에참여하였으며, 쿤타하지종단은가장큰수피종단으로부상하였다. 22) 다게스탄의낙쉬반디야그룹은지하로숨어들었다. 체첸, 다게스탄의낙쉬반디야수피종단의후손들은 1870년대에다른북카프카스지역으로도망을가기도하였다. 이러한와중에서카디리야수피즘종단의추종자들의수는 1863년까지급속히급증하였고 5,000명이상을헤아렸다. 그들중많은이들이여성이었다. 23) 종단의정신적, 정치적기반으로 21) Galina M. Yemelianova Sufism and Politics in the North Caucasus," Nationalities Papers, Vol. 29, No. 4, 2001, p. 664, 22) 위의글, p. 664, 23) Вахит Акаев, Шейх Кунта Наджи жизнь и учение (Грозный, 1994), С. 35. 42.

32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서쿤타하지는일종의정부시스템을가동하기도했다. 체첸과잉구세티아는소위 나이브 구역으로나누어졌으며, 획정된구역내에서권력을가진이는자신의가신이었다. 그러나이맘샤밀이체포되고난이후에쿤타하지의추종자들이늘어나자, 러시아정부로서는정부의통제밖에있는지역공동체의존재를인정할수없었다. 쿤타하지의권력이점점증가함에따라, 테렉유역의총독-사령관인스뱌토폴크미르스키는 1862년에그의활동을압박하기시작했다. 쿤타하지와가족은러시아정부의감시하에있었다. 1864년 1월 3일, 쿤타하지는새로운총독-사령관인로리스-멜리코프에의해아르군지역에서체포되었다. 24) 그는블라디카프카스에서노보체르카스크로수감되었고, 특별한감시를받았다. 이후노브고로드주로수감되었다. 쿤타하지는일명 성스러운편지 라고불린편지를자신의추종자들에게남겼다. 수감되어있는도중에그는기적을많이베푼것으로전해지고있다. 그가사망한이후에는심지어쿤타하지가사망하지않았다는이야기도있었으며, 물위로걸어가는신비한행위를하기도했다는설이있었다. 25) 그가체첸지역이아닌다른곳에수감되었기때문에쿤타하지의추종자들은러시아정부에그가다시체첸지역으로석방되어서돌아오기를요구했지만, 러시아정부는이요청을수용하지않았다. 쿤타하지의체포이후카디리야종단도몇그룹으로분열되기시작했다. 플리예보마을에서는후세인하지 (Huseyn Hajji), 나시르-코르트지역에서는하이르베그하지 (Hayrbeg Hajji), 수르코키마을에서는바탈하지 (Batal Hajji) 등이카디리야수피종단을각각이끌었다. 그러나여전히많은수피즘추종자들은원래의쿤타하지의전통성을따랐으며, 이들은쿤타하지의가르침을열성적으로따르는무리들이었다. 이후카디리야종단은분화과정이있었으며, 각각은고유의지크르와이슬람의식등을행하였다. 카디리야종단중에서가장큰종파는체첸출신의세이흐인바마트기레이하지 (Bammat Girey Hajji) 가이끄는종파였다. 26) 바탈하지는쿤타하지의추종자가되었다. 1864년쿤타하지가노브고로드로유형을떠난이후에그는독립성을가지고수피즘을전파하기시작했으며, 카디리야종단에서자신이설립한종파를운영하였는데, 쿤타하지의종단에서이탈하였다. 그리고이외에도쿤타하지의추종자였던바마트-기리가개인적으로운영한종파에도잉구시민족의많은사람들이참여하였다. 잉기쉬민족의사회적, 종교적삶에있어서카디리야종단은눈에띄는활약을하였다. 이종단은민중의연합, 관습과전통의유지, 민족문화의특수성을유지하였다. 쿤타하지종파는지금체첸에서가장강력한추종자들을가지고있다. 수피즘조직은카디리야종단의의식적이고전통적인관습을완성하고있는데, 영적, 도더적, 신비주의적자기완성을획득하기위해엄청난노력을해온쿤타하지의영성을충분하게도이어오지는못했다. 27) 24) Julietta Meskhidze, Shaykh Batal Hajji from Surkhokhi: towards the history of Islam in Ingushetia," Central Asian Survey (2006) 25(1 2), p. 181-182. 25) Вахит Акаев, Шейх Кунта Наджи жизнь и учение (Грозный, 1994), С. 200. 26) Julietta Meskhidze, Shaykh Batal Hajji from Surkhokhi: towards the history of Islam in Ingushetia," Central Asian Survey (2006) 25(1 2), p. 182. 27) 오늘날의쿤타하지의추종자들은자주수피즘의계명을어기고있는실정이다. 쿤타하지의삶에서매우중요한부분은빈곤한자, 고아, 과부등에게구원의은혜를베포는것이었으며, 현대체첸사회에서그의많은추종자들은이러한그의선한행동을모범으로삼고있으며, 쿤타하지의이상을이해하고있다. 체첸과잉기쉬민족등바이나희민족계에서이슬람을영적, 도덕적, 정신적삶에있어서표본으로삼고자노력하는것은산악민족이전통적으로지키고자했던아다트와의충돌을야기하였다. 샤리아와아다트의충돌은 18 세기후반기에서 19 세기 50 년대까지지속적으로이루어져왔다. 그결과로이슬람은민족적인모습을띠고발전해나온것도사실이다. 19 세기말과 20 세기초기에다게스탄에서는체첸어로 115 권이저술이출판되어나왔는데, 이는매우특이한현상이었다. 왜냐하면당시에는아랍어로저술이이루어졌는데, 이체첸어저술은대부분아랍

19 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33 쿤타하지의체포로인해그의추종자들과러시아군대사이에군사충돌이일어났으며, 쿤타하지측은러시아와의전투에서패배하였다. 샬리마을에서그들은투마노프를사령관으로하고러시아군대에맞섰으나, 전쟁장비도제대로갖추지못한상태였다. 쿤타하지측은오로지신의도움만구하는상황에있었는데, 전쟁결과로 100명이상의무리드들이전사하였다. 28) 이때부터쿤타하지추종세력도약화되었으며, 그수도급격하게감소되었다. 전반적으로이슬람성직자들은제정러시아와갈등을야기하지않고자노력하였다. 쿤타하지는 1867년에유형중에사망하였는데, 이후체첸과잉구시민족의카디리야종파의세력은더많이확산되었다. 제정러시아는북카프카스에대한완전한지배권을정립하는데성공하였다. 이후일단의지하드를주창하던세력이 1877-1878년에반란을일으켰지만, 러시아는이를제압하였다. 29) 카디리야수피그룹은러시아의통치를내부적으로는반대하고있었다. 그러나중요한사실은적어도공식적으로는러시아의통치를인정하고있었다. 그리고제정러시아와평화와공존의가치를창출해야한다는개념을가지고있었다. 그들이이러한입장을가지고있었기때문에, 카디리야수피종단에소속된이슬람재판관, 이슬람선생, 무슬림성직자들은제정러시아의비호하에일할수있었다. 30) 4. 쿤타하지의수피교의의확산과그이유 그렇다면쿤타하지가르침이널리퍼지게된이유는어디에있었을까? 첫째, 당시사회-경제적환경이매우열악했는데, 쿤타하지의가르침에는이러한사회공동체성에유익한영향을미치는부분이있었기때문이다. 이런이유로카디리야수피즘의교의가확산된측면이있었다. 쿤타하지가수용하고있었던사회적정의를실천하는것은과부와고아들과같은사회적약자를도와주고지원하는일이었다. 이러한일을실천하는일이신앙적가르침의기본으로수용되었다. 쿤타하지는과부와고아들을위해토지개간을도와줄것을호소하였으며, 다양한농업도구를가지고노동력을투자해서농사개간을지원할것을요청하였다. 그는무슬림제자도를실천해야하는제자인무리드는이러한목적으로농업경작이나가축목축등을위해동원되어야한다는입장을가지고있었다. 쿤타하지에따르면, 무리드는봄과가을의농번기때에경작과수확이전에회합을가지고어떻게하면과부와고아들을잘보살펴줄수있는지, 그리고경작을하는과정에서그들을어떻게지원해줄수있는지를논의해야한다는입장을가지고있었다. 쿤타하지는사람이권력의정점에서있으면타락을할가능성이높기때문에, 온전한무리드는절대로권력을쟁취해서는아니된다고강조했다. 남자들은당연히인간적으로여성들을대해야하며, 남자들은서로를형제라고부르며, 여성들은자매라고부르면서사랑의공동체성이실천되어야한다는것이그의입장이다. 결혼을할때에남성은여성의집안에과도한지참금을요구하지말것을당부하였다. 그의가르침에는식사와생활등일반적인생활에서의검소함을유지해야한다는부분도있었다. 담배를금하고음주를멀리해야한다 어, 페르시아어로된종교서적으로출간되었다. 그리고수피즘을다룬책과역사책과문학책으로출간되었다. 바이나흐민족의민족문화형성에있어서는쿤타하지의삶이가장큰영향력을미쳤다. 그는지역의역사적, 문화적, 종교적전통뿐만이아니라수피즘전파운동에도지대한업적을남긴것이라고할수있다. 28) А. Авксентьев, Ислам на Севреном Кавказе, Ставропол, 1984, C. 133. 29) Wimbush, Mystics and Comissars, p. 10; S. Prozorov, ed., Islam na Territorii Bivshei Rossiiskoi Imperii, Vol. 1 (Moscow: Vostochnaia Literatura, 1998), pp. 61 62. 30) Wimbush, Mystics and Comissars, p. 10; interview with Shamyl Beno, a Naqshbandii and a Moscow representative of the government of Chechnya, Moscow, 24 April 2000.

34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는것이그의평소지론이다. 쿤타하지는종교적인일이나세속적인일에서어떠한행위를하기이전에무리드에게일정한허락을구했다. 하루 5번의기도를하고난이후나명절때성지와성묘등에서축제가벌어지는때에는 < 지크르 > 예식을항상해야함을강조하였다. 지크르는공개된장소에서하며, 모든사람이보는데에서행해져야하는데, 이것은더많은추종자를얻기위한행동이다. 31) 그는사회적공동체성의가치는매우중요하다는입장을가지고있었다. 그것은체첸과잉기쉬민족의전통성에있다고생각하였으며, 그전통성은민족의관습이요, 문화적가치였다. 그러한가치는무슬림의신적인인식과결합된형태로나타나는것이며, 공동체성은무슬림이라면반드시인정해야할알라를수용하고서로간에무슬림이라는형제애로뭉쳐야한다는그러한형태로써나타나야한다는것이다. 씨족공동체의구성원들은그공동체내에서는형제로간주된다. 종교적공동체는형제애를가지고있으며, 씨족공동체인타이프의전통에근거를두고순응한다. 만약에씨족공동체가혈연관계로결속되어있다면, 무리드공동체의구성원들은그스승이속해있는무리드공동체의구성원을하나로결합하는강력한연대의식을가지게된다. 32) 둘째, 쿤타하지의교의가일반민중들에게수용되었던측면중의하나는제정러시아의매우혹독한탄압에기인한측면도있었다. 러시아는카프카스전쟁을치르면서체첸과다게스탄지역에서매우무자비한방식의토벌작전을펼치기도하였다. 러시아군대는마을을불태웠으며, 군대가진격할수있도록숲의관목들을다제거하고도로를새로만드는등, 전쟁에유리한잔인한방식을동원하였다. 33) 물론, 러시아의이러한행동은카프카스주민들의저항을강하게불러일으킨측면도있었다. 그러나전쟁의막바지에이르러서는, 러시아의이러한강력한진압방식등으로카프카스거주민들의삶도피폐해졌다. 러시아는군대원정을자주단행하였으며, 작전도중에거주민들을살해하는일도서슴지않았다. 민중들은카프카스전쟁이장기화되면서매우피곤한상태에있었다. 셋째, 러시아에성전을선포하고저항을한이맘샤밀이러시아와전쟁을치르면서보여주었던행태가일반주민들에게받아들여지지않은측면이있었다. 행정권, 사법권, 그리고종교적인측면에이르기까지독재적권력을가지고있던이맘샤밀이행동도일부민중들에게반발을불러일으켰다. 이맘샤밀의존재가워낙컸기때문에전체민중이그로부터이탈한것은아니지만, 전쟁이장기화되면서샤밀로부터이탈하는민중들의수도늘어나기시작했던것이다. 이것은카프카스전쟁이러시아의승리로종결된하나의원인이되었다. 34) 전쟁이막바지에이르던무렵에점차로전쟁에피곤해진민중들은쿤타하지의가르침을경청하기시작했다. 넷째, 쿤타하지의가르침은실제적으로러시아인들과의평화를호소하는결과가되었으며, 이것은카프카스전쟁의후반기에민중들에게실제적이고현실적인방안으로수용되었다. 특히수피즘타리카교의자체가무슬림이따라야할모범으로비로소인식되기시작했으며, 절대적인선과진리, 그리고무슬림으로서의기본적인신앙의책무를실천하는것이가장중요하다는인식이확산됨으로써종교적성찰에대한관심이늘어나게되었던것이다. 카디리야종단의가 31) Халид Ошаев, Мюридизм в Чечне. Революция и горец, 1930, No 9-10, C. 49. 32) Л.А.Баширов, Мюридизм история и современность, Вопросы научного атеизма, Выпуск 39, Мо сква, 1989, С. 48-49. 33) Firouzen Mostashari, On the Religious Frontier. Tsarist Russia and Islam in the Caucasus. London, New York : I. B. Tauris, 2006, pp. 9-22. 34) 제정러시아의군대가다게스탄으로들어가기위해서는체첸을경유해야만한다. 체첸은다게스탄으로식량을공급하는주요요충지인데, 체첸으로부터식량을봉쇄한다면, 다게스탄거주민들은기아에빠질우려가항상있었다. 샤밀은이러한지리적인이유로인해카프카스전쟁의후반부에는 12 년동안체첸지역을거주지로삼았다. 특히체첸의베데노가신정국가의핵심도시가되었다.

19 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35 르침은특히쿤타하지와바탈하지에의해잉구시민족에게로전파되었다. 무리드는이슬람의모든명령을성스럽게준수해야한다. 무리드는다른민족이나씨족들에게도그들이어떠한종교를가지고있다고하더라도그들을적의있게대하는태도를가져서는안된다는입장을가지고있었다. 쿤타하지는사람과사람사이에피를보는경우는단지다른사람의생명을위협하는그런경우에만이루어져야한다는관점을유지했다. 그리고상대적으로매우강력한적수와전쟁을벌이는것은타리카의가르침에전적으로위배된다고주장했다. 그는자신이죽은이후에는어떤공식적인후계자를남겨두지않겠다는점을분명히하였다. 그는자신의가르침으로부터일부사람들이물질적인이득을얻는것을경계하였다. 35) 기본적으로요약해서본다면, 쿤타하지는진정한타리카주의자였다. 쿤타하지는타리카교의중에서매우중요하게여기던금욕주의를엄격히준수했다. 그는자신의손으로경작한빵을주식으로삼았으며, 그리고그자신이직접돌보았던가축의우유나고기를먹었다. 쿤타하지의원칙을지키는삶의태도와사생활에서의가르침의실천, 그리고이슬람훈육에있어서의엄격함등으로그는짧은시간안에당시러시아와전쟁을선포하고항쟁하고있었던이맘샤밀의권의보다결코적지않은명성을획득하였다. 그러나이것은쿤타하지의개인적인자질로이루어진것은아니었다. 거의 60년이나지속된제정러시아와의전쟁, 특히아주치열하게전개된그러한전투로인해체첸과다게스탄지역에서의민중들은큰고통속에있었고, 이러한때에그의평화의교의가매우강력한지지자들을모을수있었던것이다. III. 쿤타하지의종교적정신 : 평화와공존의가치, 그리고신적진리를향한수피즘교의 3장에서는쿤타하지의종교적정신, 특히평화와공존의가치로서의수피즘이념이어떠한의미를가지고있는지를중심으로분석하고자한다. 수피즘은진리추구의자기완성과무슬림움마 ( 공동체 ) 에소속된모든구성원들의평등을추구한다. 즉, 수피즘에는두가지사상적경향, 신비주의-금욕주의경향과정치적경향이있다. 그런데, 카프카스전쟁의시기에 타리카 의가르침은성전으로치닫는상황이되어버렸다. 쿤타하지는카디리야종단을이끈인물이다. 카디리야종단의가입식은아주단순하다. 쿤타하지와그의추종자들은가입을원하는사람에게알라에선택된자로서의성스러운마음이있는지를물어보며, 그가매일 5번의기도와 ' 샤하다 ' 36) (shahada) 를 100번계속외우게한다. 그리고입회자의알라에대한헌신의마음을확인한이후에알라와셰이흐앞에서맹세를하면서입회식행사를마친다. 종단참여자들에게매우주요한의식은높은목소리로지크르를외치는일인데, 이는신을찬양하면서원을지어춤을추고높은목소리로성가를부르는그러한행위를의미한다. 처음에이춤은몸을느리게움직이면서시작된다. 그리고점점빠른움직임으로원을따라시계반대방향으로움직인다. 원형으로춤을추면서노래로찬양을한다. 찬양의주제는다양하다. 위대한성인과성인이행한여러가지사건, 일반적무슬림에관한주제들, 신을향한찬양, 쿤타하지를향한칭송, 그리고정의로운칼리프였던알리에대한찬양등이다. 찬양의식의목적은변화하는세계와자연을기억하면서, 신앞에서의의무, 도덕적인삶과행위등을 35) 실제적으로쿤타하지가죽은이후에그의추종자중의일부는자신의세력을형성하는그런본질에서벗어나는행동을취하기도했다. 36) 샤하다는 " 알라외에는신이없다. 마호메트는알라의사도이다 " 라는의미로사용된다.

36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신자들에게요청하는일, 그리고이슬람의모든계명등을성실히준수하자는바람등을나타내며, 개인의사상과행동에있어서의정직성을추구한다. 지크르를수행한이후에기도문을낭독한다. 쿤타하지는북카프카스지역에서지크르행위를매우강하게전파한인물이다. 쿤타하지는카프카스전쟁의와중에벌어졌던참혹한죽음에대한반대입장을분명히가졌다. 러시아와의전쟁행위는신에대한적대적인일로여겼으며, 무엇보다도무슬림에게있어가장중요한덕목은순종, 거룩한심성, 형제의도움, 삶의평화스러운원칙등이라고강조했다. 지크르행위도일종의무슬림세계에있어서반지하드분위기를주는행위처럼받아들여졌다. 그러므로샤밀과공식적인성직자들은지크르행위를부정적으로받아들였다. 이뽈리토프는샤밀은카디리야종단에서주장하는타리카교의를아주엄격히금지하였으며, 쿤타하지를핍박하였다고기록하고있다. 37) 그렇다면수피즘에있어서스승인셰이흐와제자인무리드의관계는어떻게정의되는것인가? 이에대해서는체첸이슬람학자인아카예프가언급하고있는데, 그는수피즘의원칙에있어서스승과제자의관계는결정적으로중요하며, 이러한원칙은낙쉬반디야종단에서많이발견된다고밝히고있다. 38) 카프카스에수피즘을널리퍼뜨린자말-에딘은셰이흐와무리드의관계를명확히정의하고있다. 제자는정신적인완전성에도달하고신에대한인식을이루기위해서는자신의마음에스승을모셔야하며, 자신이스승을매개체로하여신에대한인식을하기전까지는스승을자신의마음에서보내지말아야한다. 39) 스승은매우풍부한영감의원천으로서의역할을하는이이며, 제자의심장에이러한영적원칙과감동을전해주는존재이며, 영혼의안식내지는영혼의완전성에도달할수있도록도와주는역할을하기때문이다. 40) 쿤타하지는진리에도달하지못하고죽음에이르는제자인무리드를도와주고올바른신의길로인도하는스승의역할을매우중요하게평가하고있으며, 스승으로부터흘러나가는영적진리의가치를매우중요시여긴다. 쿤타하지는그래서제자와관련되어서다음과같은생각을가지게된다. 만약에다양한장소에서 2천명의영적제자들이동시에죽게되는경우가발생된다며, 셰이흐는각각의육체로부터영혼에게개별적으로도움을줄수있으며, 무리드의행위에대해천사들에게개별적인해답을제시할수있어야한다고강조한다. 죽어가는무리드의곁에셰이흐가없다고한다면, 죽음의천사는무리드의죽음에대해둔감해져있을것이며, 스승인셰이흐는죽음앞에직면한자신의무리드를보호하며, 동시에죽음이후의무시무시한장소로부터무리드를지켜주는존재이다 라고언급하였다. 41) 이런점을감안한다면, 셰이흐는매우강력한영적파워를지니고있으며, 단순히신을추종하는일반인들과는공통성이많지않다. 쿤타하지는이슬람신앙의가장핵심적인원칙을 6가지로상정하고있다. 첫째, 셰이흐와무리드의절대적이고매우강력히결합된관계이다. 둘째, 무리드의마음은종속이아닌자유로운상태가되어야한다. 셋째, 자신의삶의범주내에서무리드는사람들과의논쟁을허락해서는아니된다. 그렇지않다면, 쓰라린죄악을범하게된다. 넷째, 무리드는사람들과의정당한관계를이끌어내야한다. 다섯째, 무리드는형제와무슬림을향한악담을허용해서는안된다. 만약 37) А.П. Ипполитов, Учение зикр и его последователи в Чечне и Аргунском округе ССКГ. - В ып. II. Раздел 2. Тифлис,1869. C. 2. 38) В.Х.Акаев, Шейх Кунта-Хаджи Жизнь и учение. Грозный, НИИГНЧР,1994, 39) Адабуль-Марзия. Правила достодолжных приличий). сочинение шейха Джамалутдина казимум ухского Сборник сведений о кавказских горцах (ССКГ). Вып. II. Тифлис, 1869, С. 42-43. 40) 위의글, С. 42-43. 41) Акаев В. Х. Шейх Кунта-Хаджи Жизнь и учение. Грозный 1994, С. 51.

19 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37 무리드가있는면전에서누군가에의해이러한일이발생한다면, 무리드는즉시비방을논박해야한다. 여섯째, 무리드의의무는만약에자신의셰이흐와분쟁이일어났을경우에는모든사람으로부터존경을받고있는셰이흐를자신의스승으로정해야한다. 쿤타하지에게있어서셰이흐는무리드와신과의사이에서의중개자이며, 신의절대적인진리를가르치는존재이다. 즉그에게셰이흐는제정러시아에대해평화와공존의가치를가르치고실천할수있는인물로서수용된다. 무리드가신에게로가까이갈수있는조건은코란과순나를엄격히준수하는것이며, 이것은셰이흐의영적권위의길을준수하며따라가는과정이필수적이다. 만약에누군가가믿음의길을위배하고그러한행위가있는데도그러한길을따라가거나귀를기울이는무리드는질책을받아야한다. 그러나비도적인행위를경고하거나제지하는무리드는높은평가를받아야한다는것이쿤타하지의가르침이다. 그는만약무리드가모든이에게무관심하고먹고마시는것을좋아하고자신의개인적인삶에만만족한다면, 그는도덕적인완성과는관계없는이가되며, 그런단계에서멀리떨어져있는존재라는것이다. 42) 그의관점에따르면, 무슬림은신과다른사람에게로향하는진정한사랑을통해최고의정신적인고양함에이를수있다. 만약에제자인무리드가신, 선지자, 그리고셰이흐의길에가깝게나아가기위해서지속적으로알기를원한다면, 자신의마음에신에대한경외감으로충만함을가질수있다. 그러나어떠한권력을취득하기를원한다면, 무리드는신, 선지자, 세이흐로부터멀어진다. 43) 그런데, 무리드의마음이사람들에대한후회와고통으로가득차있다면, 그마음은자신보다더고상하고신적인믿음의경지에있는사람들에게불편함을주며, 심지어는아름답지못한행실로변하게된다는것이쿤타하지의입장이다. 쿤타하지는진정한무리드는다른이들의악에대해용서를해주는무슬림을매우높게평가한다. 그는신앞에서거룩한행위를하는사람들을통해알라의이름을기억하며, 진정한무리드라면, 악담을하는다른이들을위해기도를할수있는사람을의미하며, 그는신의진정한종이될수있다. 즉신을경외하는이들은평화의진리를깨우치는사람이며, 이러한측면에서평화의가르침은셰이흐의매우중요한영적가치이다. 쿤타하지는머리에수건을쓰고싶은데, 이러한행위가올바른것인가에대한질문에대해서는먼저자신의마음에머리수건을묶고, 자신의결함과죄로부터깨끗이하고, 이후에머리를묶으라는대답을하게된다. 그만큼, 제자는마음의청결함을유지해야한다는입장을피력하고있다. 수피의가르침에서쿤타하지는마음의청결함을매우중요하게여겼다. 그러나청결한마음을가지기위해서는죄로부터마음을깨끗하게해야하는것인가에대한질문에서는아무-하미드알-가잘리가명확한답을내리고있는데, 그는만약에마음이청결하게되면, 그사람은진리를깨닫게될것으로보고있다는전언을하게된다. 44) 청결한마음을가지고있는사람이예언자의목소리를들을수있다. 45) 쿤타하지는거만, 욕심, 멸시등은믿음을소유하는사람이라면, 물리쳐야할것들이며, 이런상태가무리드의마음속에존재한다면, 그는자신의스승과같은고양된진리의길에는도달하지못한다고언급하였다. 그리고그는제자인무리드는나이와관계없이, 모든무슬림보다더뛰어난믿음의인식을가져야한다고강조했다. 젊은이들이영적인탁월함을소유하게되며, 죄악을덜범하게되는것은당연한일이라고언급하였다. 쿤타하지는체첸공동체내이미존재하고있는기존의정치적질서에반대하였다. 그는무 42) Акаев В. Х. Шейх Кунта-Хаджи Жизнь и учение. Грозный 1994, С. 52. 43) 위의글, С. 52. 44) Ал-Газали А.Х. Воскрешение наук о вере. Москва Наука, 1990, С. 108. 45) 위의글, С. 109.

38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슬림율법인샤리아앞에서모든무슬림들은평등하다는점을주창한다. 선지자는샤리아의원칙을설파해왔으며, 믿음의길인타리카의믿음을가르쳐왔다. 샤리아와타리카는무슬림행위의기본이다. 선지자인무함마드는읽는것도, 글쓰는것도하지못했다. 쿤타하지에따르면, 알라는원하는이에게지혜를주었으며, 알라께서의도하는대로그지혜를허락해왔다. 그러므로이슬람선생인물라가반드시코란이나책을읽을수있는사람만이되는것은아니라는주장을하기도했다. 46) 자신의관점을명확히하면서쿤타하지는알라와대면할때에반드시책이필수적인것은아니라는점을분명히했다. 47) 수피들에게는간접적으로진리에이르는길이중요한것이아니라진리를직접적으로경험하고진리대로행위를가지며살아가는모습이더중요하다는것이쿤타하지의가르침이다. 그는타리카를가르치는셰이흐는샤리아인식을통해신에게로향하는길로나아갈수있음을강조한다. 그렇다면수피즘을추종하는사람들에게는왜평화와공존의가치가중요한것인가? 쿤타하지는무엇보다도신에대한인식이매우중요하다는점을설파한다. 신에대한인식은절대적으로신을향한사랑으로써이루어진다. 절대적인진리를깨닫는사람은다른이들을압박하지않고다른사람들을공격하지않는다. 소위평화의사도가되는것이다. 알라를추종하는자들에게는신적인식이어떠한기관을통해깨닫게되는데, 그매개체는진심어린사랑을통해형성되는신에대한직접적인인식으로이루어진다. 수피들을위한인식의과정은상상적이고신비한성격으로진행되는데, 신은직감의상상력에의해현현된다. 신에대한인식은단지성스러움으로이루어진다. 쿤타하지의관점에서는만약에인식의매개체가선지자무함마드의순나에의존하면서도알라로향하는인식이결여되는경우에는절대적으로성스럽게될수없다는점을강조한다. 이러한관점에서쿤타하지는신에대한인식의이성적인기능을직관적이고신비적인것과연결하는시도를수용한다. 누군가가물질적인풍요를추구한다면, 그는타리카의길을갈수없다. 그리고이슬람교회의법규를준수하는것과물질적인것을추구하는행위는서로합치될수없는평행선이다. 왜냐하면셰이흐자신은세상의가치에초연해왔기때문이다. 한조각의땅을가지는것보다황금을가진다고더기뻐해서는안된다. 그리고황금을잃어버렸다고하는경우에도땅한조각을상실한것보다더많이슬퍼할필요가없다. 알가잘리는수피즘금욕주의에대해언급했는데, 금욕은소유하고있는것으로인해기뻐해서는안되며, 상실한것으로인해슬퍼해서도안된다. 자신을비난하든, 아첨을하든그어느쪽에도무관심해야하는경지이다. 금욕의첫째징후는재산을거부하는행위이며, 둘째, 안락함을거부하는것, 셋째, 알라를향한사랑, 그리고알라와의일체감이다. 금욕의마음에서세상으로의집착에하나의발을걸쳐놓고, 하나의발을알라와의일체감에놓아둔다면, 그것은금욕주의가아니다. 48) 알가잘리는 순간적으로당신조차도지나가는이세상에대해당신이슬퍼하지않기위해, 그리고당신을찾아왔던것에기뻐하지않기위해알라는모든거만한자들을좋아하지않는다 라고언급하고있다. 49) 결론적으로이러한신적인인식은제정러시아와관련해서쿤타하지의입장에서수피즘과의연관성은무엇이었을까? 무엇보다도신에대한인식은사회적공동체성의선과사랑을실천하는일로발전되어야한다. 즉이러한부분을잘알기위해서는쿤타하지의가르침에서핵심적인사회적인가치와의관련성을잘이해해야할것이다. 그의가르침의핵심적인목표는완전한 46) Акаев В. Х. Шейх Кунта-Хаджи Жизнь и учение. С. 53-54. 47) Акаев В. Х. Шейх Кунта-Хаджи Жизнь и учение. Грозный 1994, С. 54. 48) Ал-Газали А.Х. Воскрешение наук о вере. Москва Наука, 1990, С. 201. 49) Ахмадов Ш.Б. Имам Мансур. Грозный:Книга, 1991, С. 74.

19 세기북카프카스의평화적공존에관한연구 39 사회적인순응성이었다. 그는민중들에게현재존재하는질서와의투쟁보다는그것과의화해를촉구했다. 즉제정러시아와의군사적충돌이아니라화해와공존의가치를먼저촉구했다. 그는이새로운가르침의가치를중요시하게여겼다. 그는알라앞에서모든사람들의평등의이념을매개체로하여다양한사회계층의이익을대변하는입장을가졌다. 화해는종교적기반을가지고추진되어야했다. 그의신앙의가르침은초창기칼리프이슬람의정치적, 사회적, 종교적개념을무슬림의삶에재현하는그런노력의일환으로받아들여졌다. 그는믿는사람과신과의사이에서중개자의역할을가지고셰이흐는수피즘의전통적인가르침을따라야한다는입장을가졌다. 수피즘의사상에도사회적불의에대항하는신적인가르침은존재했다. 그러나쿤타하지에게그러한사회적불의에대항하는이념으로서의수피즘정신은신에게로향하는수피즘의전형적인믿음의길과는배치되는부분이었다. IV. 결론 본논고는 19세기북카프카스지역에서활동한수피즘의지도자인쿤타하지의삶과활동, 그가참여한카디리야종단의수피즘이념을통해친러시아담론으로서의평화와공존의의미를분석하는내용으로이루어졌다. 당시제정러시아는카프카스민족을지배하는것을매우중요한외교전략으로삼았으며, 이러한과정에서북카프카스민족의저항의식은매우강력하게나타났었다. 본논고는저항으로서의북카프카스민족의다양한군사적측면과이념보다는러시아와평화와공존의길을수피즘이라는이슬람정신을통해보여주고자했던쿤타하지의삶을통해이슬람의본질이무엇인지를파악하고자하는시도였다. 러시아는 18세기이후로북카프카스지역을정복해나갔으며, 19세기이후다게스탄, 체첸민족등과카프카스전쟁을벌이면서이지역을정복하겠다는분명한의지를보였다. 이맘샤밀을중심으로북카프카스민족은러시아의공격에맞서매우격렬한전쟁을벌였다. 그러나 1850 년대후반에이르러전쟁은러시아의결정적우세로진행되었다. 당시에북카프카스민족은매우강력한이슬람정신을가지고저항했다. 적어도 19세기북카프카스에서지하드는매우강력한군사주의의형태였으며, 강력한제국과의전쟁을회피하지않았던북카프카스이슬람지도자의결연한의지로전개된측면이강하다. 북카프카스거주민들은매우강력하게제정러시아에저항하였으며, 이러한측면에서당시지하드는제국의침략에맞선민중들의결연한투쟁의의지를담은신앙의형태였다. 그러나이러한극단적인이슬람전쟁과전적으로다른형태로 19세기중반에등장한매우유연한이슬람운동, 즉매우강력한제국과의전쟁보다는평화와공존의메시지를가지고나타난쿤타하지의수피즘사상은매우흥미롭다. 이러한차원에서본논고에서는제정러시아와평화와공존을주창한그의사상적가치를이해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낙쉬반디야수피즘에가려있던카디리야수피종단의다양한모습을기억해야하며, 특히수피즘의절대적인신에게로향하는진리추구가사회적공동체성의평화와공존에결정적인영향을줄것이라는관점을제시하고있다. 쿤타하지의사상은전쟁의막바지에등장하였으며, 끊임없는전투로평화로운시기의도래를기다리고있던민중들에게강력히호소하는결과가되었다. 특히본논고에서는카디리야종단의인식과의식이신을향하는절대적인진리를향하는모습이며, 이는전쟁과투쟁의모습보다는평화와공존의가치에더가깝다는것을강조하고자한다. 카디리야종단이예배를드릴때에는노래와춤이동반되었다. 그리고 지크르 라고하는의

40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식이있는데, 이것은큰소리로신을찬미하는외침이었다. 이행위의목적은자신과사회의삶에여전히남아있는죄악으로부터스스로를정화한다는의미로수용되었다. 이들은신비적이고금욕적인수피즘의원칙을따르면서, 무슬림은신과의합일, 신에게로향하는길 을추구해야한다는타리카교의에몰두하였다. 지크르는천사들을매개체로하여알라와의직접적인교통을이루며, 신을찬양하면서원을지어춤을추고높은목소리로성가를부른다. 이춤은몸을느리게움직이면서시작되다가점점빠른움직임으로원을따라시계반대방향으로움직인다. 지크르를통해신앞에서의의무, 도덕적인삶과행위, 이슬람의모든계명등을성실히준수하자는동일한감정을가진다. 카디리야종단의이맘인쿤타하지는지크르는수피즘타리카교의의가장높은수준에해당하는예배의식이라는인식을가지고있었다. 쿤타하지와카디리야종단이제정러시아와평화와공존의입장을가지면서, 낙쉬반디야수피즘종단은매우분노했으며, 대러시아군사투쟁을강력히펼쳐나갔으며, 이 2개의수피즘종단은당시현실적상황을두고매우강력히대립하였던것이다. 친러시아정책을매우강력히펼치는람잔카디로프가현재러시아연방내체첸공화국의대통령이다. 그는매우혹독한인물로서체첸인들을매우강력히통치하고있다. 그리고그가체첸인들을통치하는데사용하는부분은정치적, 군사적권력이다. 즉총이라는무기를가지고다스리고있다. 19세기중반동일한친러시아담론을이끌어간쿤타하지의삶은이러한무기와는관계가없는사람이었다. 동일한친러시아적경향이었지만, 판이하게이 2명의인물은배치된다. 오늘날평화와공존의가치가중요시되는이때에 150년전에활동한쿤타하지의삶은이슬람권문화에있어서매우중요한의미를제공하고평화와공존의담론을적절하게제시해주고있다고판단된다. 참고문헌 김관영, 이슬람신비주의사상에관한연구 - 수피즘 (sufism) 의본질을중심으로, 동서철학연구, 20호, 2000, p. 277. 정세진, 북카프카즈수피즘연구 - 신비주의관념과반러시아적경향을중심으로,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1집, 2009, pp. 5-6. Fereshteh Ahmadi Lewin, Development Towards Wisdom and Maturity: Sufi Conception of Self. Journal of Aging and Identity, Vol. 5, No. 3. 2000, p. 137. Firouzen Mostashari, On the Religious Frontier. Tsarist Russia and Islam in the Caucasus. London, New York : I. B. Tauris, 2006, pp. 9-22. Galina M. Yemelianova Sufism and Politics in the North Caucasus," Nationalities Papers, Vol. 29, No. 4, 2001, p. 664. Julietta Meskhidze, Shaykh Batal Hajji from Surkhokhi: towards the history of Islam in Ingushetia," Central Asian Survey (2006) 25(1 2), p. 181. Lesley Blanch, The Sabres of Paradise: Conquest and Vengeance in the Caucasus, London : TPP, 2009, pp. 60-62. M. Aglarov, Andiitsy (Makhachkala, 2002), p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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