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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카프카스소수민족의 피의복수 : 용서와화해의변증적방식을중심으로 * 정세진 - 개요 - 북카프카스민족의전통과특성중에서 피의복수 (blood revenge) 는매우특이한함의를가지고있다. 일반적으로이슬람권에서 피의복수 라는용어가등장한다면, 언뜻복수라는의미에그강조점이있는것으로판단할수있다. 그러나역사적으로북카프카스민족에게피의복수는복수의관점을내포하고있지만, 복수이상의그어떤의미를지니고있다. 피의복수는단어가주는그자체의함의처럼, 단지복수만이강조되는것은아니다. 즉용서와화해의의미도내포하고있다. 피의복수는존재했고, 북카프카스사회에서도전통적인관습으로굳어진내용으로, 본논고에서언급하는피의복수는중세이후의근대사회에여전히남아있었던북카프카스사회를그대상으로한다. 피의복수에는살인한자를살해하거나그친족중의한명혹은그이상을살인하거나징벌하는행동이종종포함되었다. 그러나 피의복수 에는 눈에는눈, 이에는이 식의복수개념을넘어서서살인한자와화해하고심지어가족의일원으로수용하는관대성도있었다. 어떤형식의문화권, 공동체에서든복수만존재하는것이아니라화해도충분히가능하다는점이다. 본논고의 2 장에서는북카프카스피의복수관습을기본적으로규정한다. 3 장에서는피의복수의적용과범위, 그리고그실제적인사례를규명하고 4 장에서는피의복수의반정향성으로용서와화해의변증을분석하게될것이다. 주제어 : 피의복수, 북카프카스, 아다트, 관습법, 다게스탄 * 이논문은대한민국교육부와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 2016S1A5A2A ). **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HK교수.

2 I. 서론 북카프카스민족의전통과특성중에서 피의복수 (blood revenge; кровная месть) 는매우특이한함의를가지고있다. 일반적으로이슬람권에서 피의복수 라는용어가등장한다면, 언뜻복수라는의미에그강조점이있는것으로판단된다. 그러나역사적으로북카프카스민족에게피의복수는복수의관점을내포하고있지만, 복수이상의그어떤의미를지니고있는데, 단어가주는그자체의함의처럼, 단지복수가강조되는것만은아니라는것이다. 즉용서와화해의의미도내포하고있다. 이용어는현대에많이사용되지는않는다. 그러나세계의일부사회에서피의복수는존재했고, 지금의러시아연방내북카프카스사회에서도전통적인관습으로굳어진내용으로, 본논고에서언급하는피의복수는중세이후에도북카프카스근대사회에여전히남아있었는데, 논고의대상은북카프카스사회로설정한다. 그럼북카프카스사회에서의피의복수는어떻게해석될수있을까? 기본적개념으로는살인, 상해, 강도, 도적질등으로피해를당한가족이나친족이가해자의가족, 혹은친족에게동일한방식으로되갚아주는징벌수단을 피의복수 라고명명한다. 그러나본논고는피의복수가징벌수단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다양한담론으로해석될수있다는관점을기본적으로제기하기때문에, 피의복수가중의적인함의를가지고있는것으로규명하고자한다. 현재이슬람문명권에서는테러등매우혼란스러운상황이발생하고있으며, 이러한견지에서이슬람의진정한본질이무엇인가에대한다양한담론이진행되고있다. 이슬람의본질은평화인가? 아니면, 이교도에대한지하드를주창하는것인가에대한여러논쟁들이있어왔다. 최근이슬람권의복잡한상황을감안할때, 전세계적으로문명간, 인류간, 종교간평화와화해의본질이무엇인지파악하는연구작업은매우중요하며, 이러한견지에서이슬람권문화에서의다양한역사적관습이어떠한함의가있는지파악하는것은학적으로매우중요하다고판단된다. 이러한문제인식이본연구를하게된배경이되었다. 피의복수에는살인한자를살해하거나그친족중의한명혹은그이상을살인하거나징벌하는행동이종종포함되었다. 살인등의폭력에대해반응하는징벌수단은매우폭력적인형태로나타났다. 그러나 피의복수 에는 눈에는눈, 이에는이 식의복수개념을넘어서살인한자와화해하고심지어가족의

3 일원으로수용하는관대성도있었다. 그리고북카프카스의전형적인 손님접대 라는전통을통해가해자등을용서하고수용하는공동체들도있었다. 즉이러한공동체에서는피의복수대신에용서와화해를선택하고개인의가치를적극적으로옹호하는흐름이있었다는것이다. 피의복수가사실적으로존재하고있는사회에서가족이나친족을살해하거나상해를입히고모욕을준자들을관용과용서로수용할수있다는것은, 어떤공동체에서라도용서받을수없는행동에대해서도용서와화해의가능성이있음을역설적으로뜻한다. 어떤형식의문화권, 공동체에서든복수만존재하는것이아니라화해도충분히가능하다는점이다. 북카프카스사회에서매우특이한점은살인자가심지어피해자가족의일원으로수용되기도했다는점이다. 물론가해자측이용서를받기위해서는배상금등확실한용서의수단을지불해야한다는것이기본적인전제이기는하다. 그러나그럼에도불구하고살해와같은중범죄를범한자라도용서될수있다는것은특별한역사성으로해석될수있을것이다. 가족이된범죄자는피살자의무덤을자주찾아가고피해자의가족및친족에게가능한모든도움을제공하였다. 북카프카스지역의평화, 공존, 화해, 그리고소통은유럽과아시아의지리적접변지대 ( 地帶 ) 에속한카프카스문화권의인식적개념으로이해된다. 이는제정러시아라는강대국에저항해온북카프카스의관습을이해한다는점에서역사적의미를내포한다. 피의복수에대한학문적고찰은이슬람문화권의화해, 용서, 평화의실증적의미뿐만아니라특정지역의문화, 종교의삶을이해할수있는바로미터이다. 종교문화사의측면에서이슬람이라는정체성을가지고있는북카프카스사회는슬라브민족의영적, 정신적세계의지주역할을한러시아정교와대립되는이념적개념이다. 피의복수라는관습을연구함으로써, 특정지역의민중생활사를파악할수있다는점에서학술적가치가있을것이다. 그리고이에대한연구작업은카프카스이슬람사회의관습적측면을고증할수있다는학술적인의미를가진다고하겠다. 국내에서본논고와관련된연구는이루어지지않았으며, 피의복수에관한기본적인개념과북카프카스사회에서의피의복수에관한내용을서방과러시아의해외자료에의존해기술하였다. 본논고의 2 장에서는북카프카스피의복수관습을기본적으로규정하며, 3장에서는피의복수의적용과범위, 그리고그실제적인사례를규명한다. 4장에서는피의복수의반정향성으로용서와화해의변증을전체적으로분석하게될것이다.

4 II. 북카프카스피의복수관습 1. 피의복수의기본적개념과그역사적함의 피의복수는상대방에게복수를결행하겠다는결연한의지의표현으로전형적으로사용되는용어였다. 강조점은복수에있었다. 상대방의행위가그기준이되며, 되갚아주는행동을함의하고있으며, 일반적으로여성과아이에게는잘적용되지않는다. 전통적인의미는그렇다. 즉공격을가한가해자혹은가해자의친족과관계된개인과그룹에대해복수하는행위를가리킨다. 피의복수는가해자가일정한장소로피신하는경우에는그와가장가까운공동체를복수의대상으로삼는행위도포함하였다. 이런경우피의복수는개인과친족을초월한다. 피의복수는광의적해석으로는가해자개인에대한복수의행위를의미하지만, 더나아가가해자와가까운친족만이복수의대상이되는것을초월하여개인과직접적으로관련되어있지않은광범위한공동체가포함되기도한다. 1) 피의복수는혈족간에끊임없이전승되어내려오는혈족간복수전 (revenge feud) 과는그성격이조금다르다. 피의복수가가해자의죽음이나형벌로끝나는경우라고한다면, 혈족간의복수전은세대간에전승되어지속적으로보복하는행위이다. 혈족, 혹은동족간에지속적으로폭력이반복되는행위 2) 로해석될수있다. 그러나피의복수는그행위가개인이나그개인의친족에대한공격으로촉발되는현상이기때문에개인적인특성과동시에공동적, 상호적이다. 복수의대상을선택할수있고, 동시에 눈에는눈, 이에는이 라는원칙적인복수의함의를동시에가지고있다. 피의복수는죽음으로종료될수있기때문에인과적성격을지니고있다. 피의복수는일종의복수행위로여겨지지만, 혈족간복수전은피의복수의복합적행위라고이해된다. 본글에서는피의복수 (blood revenge) 의개념을중심으로주요한논지가전개되는데, 일부공동체에서는그역사적전통이유구하다. 그 1) Emil Aslan Souleimanov and Huseyn Aliyev(2015) Blood Revenge and Violent Mobilization. Evidence from the Chechen Wars, International Security, 40:2, pp ) Karina Schumann and Michael Ross(2010) The Benefits, Costs, and Paradox of Revenge,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4:12, p

5 러나개별공동체마다피의복수의의미는조금씩상이할수있다. 첫째, 피의복수는명예의개념 (notion of honor) 과밀접하게연결된다. 문화인류학개념으로서이는명예를추구하는사회의속성과연관된다. 피의복수는무엇보다도자신의명예를보호하거나회복하는행위이다. 명예는모든혈족사회에서그핵심적가치를지닌다. 3) 명예로운사회에서는자존심을유지하는행동이반복적으로나타나며, 이러한행위는자유롭고독립적인공동체의속성이지, 노예등비천한사람들이가지고있는특징과는근본적으로다르다. 4) 피의복수를실제적으로행하지못하면, 명예를소중히여기는문화권에서는이를자신의명예를상실하는것과동일하게간주한다. 피의복수는사회에서명예를지키는기능으로역할하며, 그에따른행동은많은사회에서용인되어왔다. 5) 이러한경우피의복수는의무적인속성으로발전하게되는것이다. 복수의대상에대한사회적재가는전체공동체사회가될수도있었다. 둘째, 인류학자인아담스호에벨과제프리맥코맥이언급한것처럼, 피의복수는유대적, 공동체적 (reciprocal) 특성을가진다. 6) 이러한원칙은현대의피의복수의행위에서도뚜렷이발견된다. 예를들면, 알바니아의관습규정인 카눈 (Kanun) 에피의복수는 피를흘려야한다는것 (spilt blood) 을의미한다. 피의복수가유대적이라는뜻은 피는절대로상실되지않는다 (Blood is never lost) 는의미이고, 체첸사회에서는 체첸은절대로피를용서하지않는다 (Chechens never forgive blood) 는것과도그관련성이있다. 아랍사회에서도 피는피를요구한다 (Blood demands blood) 는의미가전승되는데, 이는서로간에병렬적인의미로수용될수있다. 7) 셋째, 피의복수는동등의개념에서기원한다. 코란의원칙인 눈에는눈 은대부분의피의복수의행위를정당화하며, 사람을살인한사람의개인적 3) Jon Elster(1990) Norms of Revenge, Ethics, 100:4, p ) Elster(1990), ) Sharon Lang(2002) Sulha Peacemaking and the Politics of Persuasion, Journal of Palestine Studies, 31:3, p ) E. Adamson Hoebel(2009) The Law of Primitive Man: A Study in Comparative Legal Dynamics,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Geoffrey MacCormack(1973) Revenge and Compensation in Early Law, American Journal of Comparative Law, 21:1, pp ) Souleimanov and Aliyev(2015), 161.

6 인삶도동시에상실되어야하며, 강도짓을하거나중상을입힌사건등과유사한경우에동일하게그대가를지불해야함을규정하고있다. 이슬람샤리아판결에서는명확하게평등의개념을인정하고공격을한사람에대해서는보복을해야한다는개념이존재한다. 8) 중세시기에아이슬란드와영국에서발생하는피의복수중에서는 한사람을위해 10명의목숨을앗아가는것은동족간의원수를갚는행위가아니다. 그것은이미전쟁이거나무정부상태이다 라고언급하는대목도있다. 9) 역사적으로중앙의정치권력이부재하는경우에종족간의피의복수가빈번하게발생한다. 그리고중앙집권화된국가구조가탄탄하지않은부족사회에서도피의복수관습이오랫동안유지되어왔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종족간의피의복수는세계의일부지역에서사라지지않고지금까지도존재하고있다. 아마존강, 남부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의수렵사회, 그리고사하라사막지역의아프리카, 남동아시아, 오세아니아등지에서이러한현상이있어왔다. 10) 피의복수는현대사회에서는아프가니스탄의파쉬툰민족, 이라크의수니이슬람종파내에서, 예멘과소말리아등에서도발생하고있다. 11) 2. 북카프카스사회에서피의복수의역사성과그의미 북카프카스사회는다게스탄, 체첸등많은민족들의전시장으로알려져있다. 북카프카스공동체에도산악지역에서거주하는공동체가있고, 평지에거주하는인구가있다. 그러나대체적으로다게스탄, 체첸인들은산악지방거주민들이많았다. 다게스탄을예로들면, 투멘스키칸국, 카지쿠무흐삼할, 아바르칸국, 카이타흐스키공동체, 타바란스키공동체, 차후르스키공동체가있다. 이런사회는전통적관습법으로다스림을받았는데, 8세기이후로이슬람이전파되면서점진적으로이슬람율법인샤리아의중요성이커졌다. 12) 8) Mohamed S. El Awa(1993) Punishment in Islamic Law, Indianapolis: American Trust Publications, p ) William Ian Miller(1983) Choosing the Avenger: Some Aspects of the Bloodfeud in Medieval Iceland and England, Law and History Review, 1:2, p ) Amy E. Nivette(2011) Violence in Non-State Societies: A Review, British Journal of Criminology, 51:3, pp ) Souleimanov and Aliyev(2015), 162.

7 그런데, 카프카스산악인들에게는도시가아니라특히시골지역에서아다트 (Adat; Адат) 13) 관습법이더많이통용되었는데, 모든종족, 모든공동체, 마을, 개별가정은각각의관습법을가지고있었으며, 현재까지도유사한관습행위가전승되고있다. 각각의공동체는엄격하게가정의관습법을유지하고있는것이다. 14) 범죄이후에는어떤사회이든지징벌이라는대가가뒤따른다. 북카프카스사회도마찬가지이다. 피의복수는오래전부터북카프카스의모든지역에널리퍼져있었던관습이었다. 피의복수는특정한씨족및부족공동체에대한다른공동체의행동을포함하고있으며, 살인및상해등기타잘못에대해서는징벌수단이부과되었다. 폭력의확장은특정한가족-친족공동체의구성원사이에서의권력균형의자연적인붕괴를의미하였다. 살인등의폭력이나, 그폭력에대한징벌수단도동시에폭력으로받아들여졌다. 15) 일반적으로피의복수가결행되는이유는상기에언급하였듯이특정공동체를보호하기위해서이다. 특정한공동체의구성원을폭력으로부터보호하기위해시행되었다는논리이다. 하나의특정사회및공동체는다른공동체에의해피해를볼수없다는광범위한사회의인식이있었다. 공동체를보호하기위해피해보상이인정된다는것. 피의복수는무엇보다도집단적이익을수호하기위해이루어졌으며, 공동체내부와외부에서일정한규정이확실하게인정되었다. 공동체상호간에피의복수가용인됨으로써, 사회내에서안정적질서가유지된다는점이다. 개별공동체는안정적인사회적위치를무너뜨리고자시도하는사건과폭력에대해서는관습법을통해그처벌을분명하게명시하고있다. 16) 죄를범한당사자는기본적으로유죄로인정된다. 씨족공동체의특정일원이범죄를저지르고, 유죄로인정된구성원이 12) История Дагестана с древнейших времен до наших дней(2004), Т. 1. М.: Наука, C ) 아다트는일반적으로법률적관습법이있으며, 비법률적관습법이있는데, 유라시아사회에서일반적으로전승되어온체계이다. 14) Кавказ: Адаты горских народов(2010) Нальчик: Издательство М. и В. Котляровых, C ) Yuri Y. Kaprov(2003) Images of Violence in Modern and Recent History of the Peoples of the North Caucasus, Anthropology & Archeology of Eurasia, 41:4, p ) Памятники обычного права Дагестана XVII XIX вв.(1965), М.: Наука, С

8 속한공동체는그행위로인해징벌을받을수밖에없는구조가북카프카스사회에존재했다. 토훔 (tokhum; 씨족공동체 ) 의내부혹은씨족공동체간에분쟁이발생한이후에피의복수가성립이되어야만, 분쟁자체가사실상종식되었다. 피해보상이어떤식으로든지행해져야한다는것이가장기본적인골격처럼간주되었다. 17) 그렇다면피의복수에관한권한은누가가지고있는것인가? 피해자의형제가없는경우, 부계중에서가장가까운친족이권한을행사하였다. 그러나직접적인형제가없는경우에는마을공동체의일원이그권한을이어받았다. 이론적으로이원칙은존재하였지만, 잘행해지지는않았다. 피살자의가족혹은친족이복수를하지못하는상황이발생할수도있는데, 피살자의미망인은자녀에게피의복수를지속적으로상기시키는경우가대부분이다. 세월이흐른이후에복수가실제적으로실행된적이문헌에기록된경우가있었다. 18) 다게스탄의아바르민족이남긴기술에는피살된형제의복수를위해여자형제가멀리떨어진조지아의세브수레티야지역까지가서살인자에대한복수를실행한이야기가전해진다. 19) 1845년에흑해카자키군대의 A.A. 쿠체로프가남긴글은이러한점에서의미를가진다. 20) 산악지방의복수는높은수준으로발달되어있다. 아버지는자식들에게훈육을하는바, 피의복수를매우수준높은선한일로가르친다. 아버지는자식들에게복수는세대를초월하여지속적으로이루어진다는사실을반복적으로상기시켰다. 이런방식으로피의복수는세대와가족을뛰어넘어전수되었다. 의도하든, 의도하지않든지, 모욕을당한측에서는복수의모든수단을강구하며, 모욕을준자들에게종국적으로복수를행하는관습이전수되었다. 피는피로써대답하고, 피에대해서는피로갚는다. 즉죽인자도결국은피살된다. 피의복수는상기에언급한것처럼, 장기간에걸쳐전승된경우가있었다. 17) А. В. Комаров(1868b) Адаты и судопроизводство по ним. Сборник Сведений о Кавказских горцах, Т. 1, Тифлис, С. 25, ) Г. Ф. Чурсин(1995) Авары. Этнографический очерк, под ред. Р. И. Сефербекова, Махачкала, С ) Героические песни и баллады аварцев(1971), Махачкала, С ) Ф. И. Леонтович(1882) Адаты кавказских горцев, Одесса, Вып. I-II, С. 140.

9 가족들이전원피의복수로살해된일도있었고, 사건관련자모두가살해당하는일도벌어졌다. 21) 피의복수관습은집단책임의인식과매우가깝게결합되어있다. 일부북카프카스사회에서이러한관습은특정한개인뿐만이아니라친족, 씨족및부족공동체와밀접히연관되었다. 그러한사회에서개인은자주적단위 (autonomous unit) 가아니며, 대가족의일원이거나친족에근거한독립체이다. III. 피의복수의적용과범위, 그리고그실제적인사례 그렇다면피의복수는어떤때에적용되며그범위는어디까지인가? 피의복수는집단적인책임감의인식과밀접히연관되어있다. 일부북카프카스사회는씨족적삶의양태에근거하고있는데, 그러한사회에서특정개인은자주적단위는아니며, 도리어광범위한가족혹은부족에근거한전체적단위의일부이다. 피의복수는살인, 죽음에이르는중상, 강도, 혹은모욕으로인한부상이나죽음의경우에적용되는데, 광의적인범주에서는종국적으로모욕이이에해당한다. 지역의도덕적규범을위배하는행동은공적으로말로써모욕을하거나여성의친척에게모욕을가하거나심지어는무시무시한폭력을하는경우가이에속하였다. 22) 복수의대상에게복수를할수없는경우, 개인뿐만아니라전체공동체에불명예로여겨지며, 이는연약함의상징으로여겨졌다. 전통적으로복수는아버지편에서는그가족의여자구성원들에게, 또한아버지, 아들, 그리고사촌에게까지적용되었다. 특히북동카프카스, 즉이슬람영향력이강하게정착된산악지대처럼고립된공간에서광범위하게퍼져있었다. 피의복수는그기원이어디에있었든지상관없이폭력의순환으로나타난다. 비교적북카프카스현대사회에서도다양한폭력적행동을볼수있는데, 역사적으로존재했던피의복수관습도이러한행위의기원으로이해될수있다. 이슬람과관습법이상호적으로얽혀있는북카프카스사회에서피의복수는매우광범 21) А. К. Сержпутовский(1916) Поездка в Нагорный Дагеста, Живая старина, Вып. 4, С ) Emil Souleimanov and Ondrej Ditrych(2008) The Internationalisation of the Russian-Chechen Conflict: Myths and Reality, Europe-Asia Studies, 60:7, p

10 위하게작동했다. 23) 피의복수에는흔치않지만가족간에얽힌사건이있었는데, 이런경우에도피의복수가적용되었다. 자녀를죽인아버지는자신의손자들에게복수의대상이될수도있었다. 아버지나형제들을죽인경우에피고인은다른형제들이나조카들에게살해를당할수있었다. 자녀를죽인어머니는그남편과형제들에게복수의대상이되었다. 남편이아내를죽일경우아내의가장가까운가족이그남편에게복수하는경우도있었다. 임신한부인을살해하는경우에그남편이나그와가장가까운가족이살해되었다. 용서를받기전에는피의복수에서벗어날수없었다. 다게스탄의후라킨공동체에서는무슬림성직자인까지를살해하는경우, 살해사건에관여한사람중 7명이피의복수의대상자로지정이되거나, 혹은살해자의가장가까운가족이그대상이될수있었다. 또상당수지역에서는살해자이외에동거인의모든가족이피의복수를당할수있었다. 피의복수가적용되는다양한사건이있었는데, 피의복수가적용되는다양한사건이있었는데, 기혼여성에게강간과간통죄를범하는남자는동굴감옥에감금되는관습이있었다. 남자는여성의남편에게돌로처벌을받으며, 간통을범한여성은상대방남자의부인에게동일한형벌을받는다. 어린이살해사건의경우그아버지가복수자가된다. 살인자의아들이나형제들이있다면피살되기도하였다. 아버지를살인하거나그형제를살해한경우, 살인자의다른형제들이나조카가희생될수있었다. 피의복수는보상을지불하거나상응하는화해의행위로대체될수있다. 가해자는죽은사람의친족에게엄청난봉사의의무를지니기도하였다. 24) 이러한행위를 카늘리 (канлы, kanly) 라고하는데, 이는 죽은자의적들 이라는의미이다. 어떤사람이타인을살해한사건이발생했을경우, 살인을행한사람을대신해다른사람이복수의대상이되는것을의미한다. 피의복수는바로이카늘리의자연스러운죽음을통해종식되기도하였다. 25) 폭력이가능하도록사회적경계가고정된것은아니었다. 아주먼지역의 다른이 (other) 로부터복수는가장가까운자신의동족 (one s own kin) 까지이를수있다. 소년이소년을살해한경우, 그어린이의아버지가카늘리가된 23) Souleimanov and Ditrych(2008), ) Комаров(1868b), ) Комаров(1868b), 25, 33.

11 다. 자신의아내를죽인경우, 그남편은그아내의가장가까운친족에의해벌을받아야한다. 26) 살인을제외하고서라도폭력은어떤형태로든지육체적, 경제적, 도덕적인해를포함한다. 폭력을당한다는것은한가족의생명력의손상이다. 현재조지아의자치공화국에속하는아브하지아와북카프카스의체르케스에서피의복수는아버지로부터아들에게유산의형태로이어지며, 살해자와피해자의모든친족과친척들에게여전히그영향력이전승되었다. 피살자의가장먼친척조차도복수를할의무가있었다. 피의복수는친족의권력과상관관계로얽혀있었다. 어떤측면에서친족의권력이나능력은피의복수에참여한사람들의수에달려있었다. 산악지방에서행해진피의복수는세기를넘어지속되었다. 27) 피의복수관습이적용되지않는경우도있었다. 예를들면, 누군가가개에물리거나, 집에서기르는다른동물들에의해부상을당하거나하는사건등이다. 개와동물의소유자가단순히피해보상을해주면된다. 지붕위의돌이나물건등이떨어져서사람이다치는경우에는원인제공자나이를직접적으로유발한사람이배상을해야한다. 28) 그런데폭력의형태에는특별한환경에서이루어지는경우도있고, 평범하지않은사건에얽혀발생하는경우가있다. 이런경우에는일반적으로피의복수가고려되지않은경향이있었다. 만약에개의공격을당하거나, 혹은다른집에서기르는가축에게부상을당한경우에는그가축의소유주가그책임을져야하는데, 소유자는부지불식간에폭력의주체자가되어, 29) 보상의형태로모자를탈취하는일이있었다. 당시의복류는개인의존엄이나권력을상징하는물건이었기때문이다. 공동체는폭력으로부터구성원을보호하며, 손해보상을인정하면서공동의이익을준수하기위해일정한규정을상호간에담보하고자했는데, 피의복수는그러한점에서상당한의미가있다고하겠다. 26) Комаров(1868b), ) Ш. М. Казиев(2001) Имам Шамиль. Жизнь замечательных людей, М.: Молодая гвардия, С ) Расул Магомедов(1939) Борьба горцев за независимость под руководством Шамиля, Махачкала: Даггосиздат, С ) Kaprov(2003), 13.

12 IV. 피의복수의반정향성 : 용서와화해의변증 1. 용서와화해로서의피의복수개념 그런데피의복수에는단순히상대방을응징하고살인자를피의복수의방식대로똑같이살인으로처벌하는엄격한적용만있었던것은아니었다. 피의복수에는상대방을과감하게용서하거나화해하는일정한행동과원칙도있었다. 즉살해되거나상해를입은가족이나친족이살해자혹은살해자의가족에게응징하는복수적개념만존재한것은아니었던것이다. 피의복수에는벌금부과도있으며, 이와상응하는보상을치르거나, 혹은양측이화해하는조건으로배상이종료되는조치도있었다. 피해보상에는물질적인배상으로만상대방을완전히만족시킬수는없을것이다. 그래서가해자는피해자측에다양한방식으로도움을베풀어야한다는원칙이있었다. 30) 피의복수가반드시보복적응징이아니라고한다면, 배상은어떤방식으로이루어졌는가? 기본적으로가해자측의행위로피해자측이받은피해의규모자체가어느정도인가에따라판단의근거가되었다. 엄청난형태의살인, 혹은상해의경우가아니면, 곡식이나가축으로도보상이가능하였다. 여러공동체간에벌금으로피의복수를대체하는다양한합의들이있어왔다. 첫째, 피의복수관습에는돈으로배상하거나자신의소유물로보상하는경우가많았다. 이런경우는무엇보다도화해의원칙을중요시여겼고, 소위 화해의시스템 이가동되었다. 북서카프카스공동체의아드게이민족관습법에따르면, 피의복수는반드시결행해야하는원칙은아니며, 명예에대한의무감이었다. 즉 피에대한피의의무감 같은것이다. 피는피로써깨끗해지는것은아니다 라는의미로해석될수있다. 31) 전형적인화해의형태는피해자와그피해자의유산상속자들에게배상을지불하는경우였다. 다게스탄의아바리야지역에서는우발적으로살해를범한경우나미성년자, 광인등이저지른살해에대해서는기본적으로벌금형이내려졌다. 다게스탄의체코프마을에서는살해자의친족들을공동체에서추방하지않으며, 살해된자의친족은살 30) Комаров(1868b), ) С. А. Лугуев и Д. М. Магомедов(1994) Бежтинцы в XIX начале XX в., Махачкала, C. 144.

13 인자가속한공동체에서범인을다른곳으로이주시킬때까지는살해범을임의로처단하지못하도록했다. 그리고살인자와그친족들을피해를당한공동체에넘겨주지않는것을원칙으로하였다. 즉양당사자의공동체가화해를시도하기전까지목숨을보전하도록은닉처가마련되었다. 이러한상황은명예와관련된일이다. 둘째, 유죄를범한이를공동체내에서철저히보호하는행위를함으로써피의복수가일어나지못하도록방지하는경우가있었다. 배상의일종으로가해자나사건관련자가자신이속한공동체에서추방당했다. 공동체는추방된살해자에대해서는종종보호조치의기회를부여했다. 심지어살인자는자신들이거주하던공동체의일정한장소에서숨어서지내기도하였다. 다게스탄에서는특이하게도살인자를적극적으로보호해주는경향도있었다. 살인자가속한마을공동체에서는그살인자를언어로써, 그리고행동으로보호해주는것을선하게여기고심지어는그러한일이신을기쁘게하는일로간주되는경우도있었다. 그래서살인자의친족이피해보상을할수있는금전적여유가없을때에는마을전체가살인자를위해품앗이처럼, 배상수단을제공하였다. 범죄자가속한공동체에서범죄자를기본적으로보호한다는것이다. 다게스탄과체첸처럼공동체의자치권이강력한지역에서는전체공동체를보호하기위해살인자를추방하는경우가있었다. 그는공동체에서될수있으면멀리떨어진지역으로추방되었다. 부상을당한사람에게는가해자가완전히치료를보장해주어야한다. 범죄자와모든가족들, 그리고일부친족혹은친척들이추방을당하거나범죄자의집이완전히파괴되는일도있었다. 피의복수라는관습을통해북카프카스의다양한부족및씨족공동체는일반적이고전통적인법과규칙을잘유지하고자했다. 일부공동체에서는피의복수는직접적인부계로여덟번째세대로제한되는원칙이있었다. 32) 셋째, 공동체내에서어떤살인과상해등의사건이벌어졌을때에공동체내의결정으로화해가이루어지는경우가있었다. 일반적으로친부를살해하거나, 혹은공동체에서아주모욕적인범죄를행한경우에는재판에상관없이상대방을살해할수있었다. 살해자의친족은상당한기간동안집에서연금상태로있어야하며, 그렇지않으면죽은자의친족에의해법적제재없이살해당할수있다. 그러나공동체에서합의가이루어져살인자가자신 32) 그러나이러한과정속에씨족공동체간에인명살상의복수가이루어지는경우가없지는않았다.

14 의집에남아있도록허락이된다면, 그는죽은자의친족과의화해가이루어지기전까지집에서연금상태로있어야한다. 이러한경우는어떠한민족에속하든지, 어떠한언어를사용하든지간에, 다게스탄거주민들은아다트를공동으로적용받게된다. 기본적으로살해와같은중범죄인경우는피의복수로응징을받기도하지만, 여러많은요소들이결합되어화해가전격적으로이루어지기도했던것이다. 33) 2. 용서와화해의다양한범주와의식 ( 儀式 ), 그리고예증들 피의복수에대한용서와화해의범위와그예에대해알아보자. 체첸의씨족공동체는누군가가살인을당하게되면, 즉각이에관련된장로위원회가결성되며살해된사람의가족이나친족이참여한다. 살해원인이판명되고나면, 이위원회는살해자에대한복수의결정을내릴권한을가졌다. 동시에범죄자의친족도위원회를결성하는데, 이들은일단살해된이가속한공동체와즉각적으로화해의길을모색하였다. 양측의입장이맞지않아서상호간에양보가잘되지않는경향이있는데, 이경우상호화해를위해중립적공동체의대표가사건에개입하였다. 화해를위한씨족위원회가결성되며, 이위원회에서화해의조건을협의하고이를결정하였다. 일반적으로화해의의식은다양하게행해졌다. 먼저다게스탄의꾸린체지역사람들의경우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살해된친족으로부터화해를수용한다는동의가있을경우에배상금이지불되어야한다. 살해자는수의를입고그수의에자신의기병대검을착용하도록되어있다. 원로들은살인자 33) 그러나피의복수가화해와용서로써종결되는경우가있지만, 반대의경우를포함해서모든상황이동일하지는않다. 예를들면, 체첸인들은피의복수에대해매우엄격한민족으로알려져있는데, 이러한공동체사회에서는좀더엄격한피의복수관습이적용되기도한다. 사료에따르면, 우리는살해된자의피를판매하지않는다 는전언이있었다. 즉이러한관점을따르면, 피의복수는무조건적으로용서와화해가이루어진다는의미로이해하면안된다는것이다. 살해사건의경우, 피의복수로반드시응징받아야한다는피의복수의원칙이깔려있기때문이다. 물론, 살인자는반드시살인으로벌해야한다는조항자체가아다트에없는경우가많았다. 그러나누군가가원하거나그럴능력이있는사람들에게는법적제재없이살인자를처단할수있는권리는주어져있었다. У. Лаудаев(1872) Чеченское племя // ССКГ, Вып. 6, С

15 를죽은자의친족중가장가까운집으로데리고가며, 살인자자신이피살된자의피의복수를위한살상무기를스스로가지고와야한다. 수의는자신의매장을준비하는의미이다. 살인자가피살자가족의집으로가까이다가가면, 가족, 혹은친족중에서선발된대표자가기병대검, 수의, 털모자를벗긴다. 이슬람선생인물라가코란의제 1장을낭독하고나면, 모든적의는완전히종식되는것이이의식의기본형태이다. 빠른시간내에상대방과화해가이루어진다면, 관련사건은미미한일로치부되기도했다. 34) 쿠믹민족의경우는살해된친족들이일정한날에전부집합을하도록되어있다. 마을원로들과이슬람재판관이살인자를데리고오며, 살해된자의친족들이살해자를볼수있는거리정도에그를세워놓는다. 재판관은중간에서서화해를위한기도를하고코란을읽는것으로기도를마친다. 이화해를위한기도를몇번반복적으로하게된다. 재판관은기도가끝나면손으로자신의얼굴을닦는데, 이것은신으로부터평화가임한것에대한감사의의식이다. 이러한행동이후에범죄자가살해된자의모든친척들을식사로초대한다. 친족들이초대된장소로가까이오게되면, 살인자는완전히무릎꿇고땅에엎드리면서초대된사람들이다음과같은말을하기이전까지는계속그자세로있어야한다. 친족들은 일어나라, 이제우리가당신을용서한다 라는말을하고반드시그를일으켜주어야한다. 범죄자는그들과하나의잔으로같이술을마신다. 식사가끝나고친족들이집으로돌아갈때에집앞에는미리준비된말과무기가있으며, 손님들은미리준비된말이나장비를가지고집으로돌아가는것으로모든의식은종결된다. 살해된사람의가족중여인들은실크재료를선물로받았다. 이런화해의방식은다게스탄민족그룹중에서조금씩차이는있지만, 유사한부분이많다. 용서를받은살인자는피를나눈형제로수용되는경우도있었다. 이를깐-까르다쉬 (Кан-Кардаш) 로명명하였다. 살인자는살해된자의가족의일원이되었다. 가족이된살인자는죽은자의무덤을자주찾아가고피해자의친척들에게가능한모든도움을주어야한다. 35) 34) Ш. М. Казиев и И. В. Карпеев(2003) Повседневная жизнь горцев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в XIX веке, М.: Молодая гвардия, C ) 그러나용서를받았지만, 특정한경우에는피의복수로살해당하는경우도있었다. 쿠믹민족에게는살인에책임이있는이들이상대방으로부터용서를받고난이후에혹여죽은자의무덤에서수의를탈취하거나하는행동이있을경우에는

16 치르켄, 치르-유르트, 무긴공동체를제외한북다게스탄지역, 그리고사무르, 카지쿠무흐지역을제외한남다게스탄에서살해는 2가지경우로나누어졌다. 첫째, 단순살인의경우이고둘째, 카라-칸 (кара-кан) 이라고명명되는경우이다. 카라-칸인경우는다음과같다. 사리사욕을취할목적으로이루어진살인행위인데, 매복을통한살인, 자신소유의집이나밭에있는사람을살해한경우이다. 그리고주요한일을검토하거나행하고있는그순간에살인하는경우, 돈을주고살인을지시하여살인사건이발생하는경우, 이슬람성전 ( 聖殿 ) 에서살인행위가있는경우, 밤중에살인하는사건등이포함된다. 다게스탄의다르긴지역에서는거주지로부터먼곳에서이루어지는살인을카라-칸으로명명하기도했다. 카라-칸의경우범죄자와그의가족에게일정한형벌이이루어지는데, 단순사건이나카라-칸에의한살인의경우특별히형벌부과의차이점이정해진것은없다. 카라-칸의사건이벌어지면, 법정에서는사건의경위를면밀하게살펴보며, 경우에따라서는범죄자에게엄청난벌금이부과된다. 그러나의도적인살인은살해당한자의가족으로부터용서를받기가어려워진다. 만약에다수가살인을범하는경우, 혹은분쟁이나다툼중에살인이발생하고자신을살인자로아무도인정하지않는경우에는범죄자는단한명으로인정되기도하였다. 그러나이경우에는어떤상황이든지살인자들의수가부상당한숫자를초과하지않아야한다. 2개공동체간에상호살인사건이발생하는경우에양쪽에서죽은숫자가동일한경우, 법정심리는평화로운결말을맞게된다. 그런데, 사망자의수가동일하지않는경우에는사망자의수가적은공동체가사망자의수가더많은공동체로부터일정한배상금을수령할수있다. 살인자를추적하는권리와의무, 혹은살인자와화해하는부분은희생자의가장가까운가족에게달려있다. 그러나그이외의가족도일정한의견을가질수가있다. 그리고그들의입장도고려된다. 그들은샤리아법률에따라죽은자의유산상속자가될수있었다. 살해된자의가족은살해자의가족이나친족중의한사람을살해할수있는데, 만약에그들사이에베트-게르메크 (Бет Гермек) 라고부르는화해의의식이끝까지행해지면, 살해자는용서되었다. 이경우피의복수, 즉 피에는피 는청산이되며, 살인자는피의복수를당하지않는다. 베트-게르메크 죽임을당할수있었다.

17 는다음과같은방식으로행해진다. 살인사건이발생하고그소식이살해된자의친족들에게전해지면, 친족들은무기를들고전부하나의장소에모인다. 그리고살해자의친족들도똑같이행동한다. 살해자측에서는살해에대한보상이나벌금을준비한다. 사건이일어나면, 마을의원로들, 혹은존경을받는원로들은가장빠른시간내에양쪽의화해를시도한다. 원로들에게배상금이지불되면, 양측친족들은그들이모인외부장소에서일정하게떨어진장소에서있게된다. 그들사이에서무슬림선생이나성직자들이코란의제 1장을낭독한다. 이행위가끝나면, 모든적의는끝난것으로선포되었다. 그리고살인자만일정한형벌을받게되어있다. 죽은자의가족이나친척들은살인자의친척으로부터배상금을받는다. 오세티야지역도피의복수관습이매우강하게나타났던곳이지만, 당사자간에화해하는일이종종일어났다. 화해를위해서무엇보다도중재자의역할이매우컸고마을의원로가이일을해결하였다. 특히경제적상황이좋은경우에화해가이루어지는경우가많았다. 이지역에서화해의의식은어떻게진행되었는가? 처음에살인사건이나중범죄가발생하는분쟁상황인경우에는일시적으로휴전상태로분쟁을정지하면서, 추후협의가이루어졌다. 화해가성립되기위해서가해자측에서가축인소를제공하거나혹은상당한정도의배상금을지불해야한다. 화해가이루어지면, 범죄자도자유스럽게공동체에출입할수있지만, 화해가종결되었다는언급은서로간에못하도록되어있었다. 그러나이런경우에도피해자가족의분노가완전히수그러들때까지자신의집에만머물러있어야한다. 살인사건이외에중대한범죄가아닌보상의행위가있었는데, 예를들면, 굶주림으로닭을훔친이에게는양으로배상하였다. 양을훔친자에게는소와말로배상을지불하였다. 산악지역에서말은거의사람처럼중요하였는데, 말을훔친자는거의자신의목숨을내놓아야만했다. 36) 카바르다민족의아다트를연구한가르다노프에따르면, 귀족이살해당한경우의피의대가는 6천 ~8천마리의황소정도였으나일반민중의경우는 18세기에약 160 마리정도였다. 37) 일반민중에대한살해의대가도엄청나게컸다. 그래서보상으로갚는일은용이하지는않았다. 화해는가끔살인이나상해를저지른쪽에서돈이나소유물로배상을지 36) Ш. М. Казиев и И. В. Карпеев(2003), ) В. К. Гарданов(1967) Общественный строй адыгских народов (XVIII первая половина XIX в., М.: Наука, C. 233.

18 불함으로써이루어졌다. 그러나이것은사적으로행해졌다. 매우특이한사실은화해이후양측은피의형제가되는경우도있다는점이다. 피의복수와화해라는관점을이해하기위해서는북카프카스민족의특이한관습인 손님접대 에대해정확히이해할필요가있다. 살해자와피살자라는이분법적인관점에서본다면손님접대의전통은매우중요한함의를제공해준다. 카프카스인들의삶에는 3가지정도의덕목이있었다. 용기, 웅변, 그리고손님접대등이다. 북카프카스민족에게손님접대는거의첫번째의덕목이었는데, 손님은어떤사람이든지간에, 손댈수없는그어떤특별한존재였다. 손님은비범한존재로받아들여졌다. 체첸과그루지야, 산악다게스탄공동체에있어서손님접대는보편적이고높은윤리의식의하나였다. 세르쥐토프스키는손님접대를거룩한관습이라표현하였다. 38) 당시이지역에서의손님접대는그전승된가치로서의의미가매우높으며, 손님접대가첫번째덕목이된이유는아시아적전통에의한공동체내에서의상호간의신뢰의의미로간주하는것이타당하다고하겠다. 북카프카스산악민족이손님을수용하는일정한특성을알아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손님접대는법을어기거나살해한자, 혹은상해를끼쳐공동체에서추방된사람을포함하여그어떤사람을위해서도공공연하게이루어졌다. 둘째, 손님의안전을위해주인은자신의목숨을포함하여그어떤것이라도기꺼이희생을지불할준비가되어있어야한다는점이다. 이러한원칙때문에종종산악지역에서산적이되거나추방된사람들이목숨을부지할수있었다. 39) 손님접대로맺어진관계는개인을뛰어넘어가족, 혈족, 그리고마을공동체, 심지어는국가에이르기까지연결되어있다. 이에대해하나의증거가제시된다. 1774년에카바르다민족은쿠추크-카이나르지조약에의해제정러시아의일원이되었는데, 이에대해러시아측은 16세기부터카바르다민족은모스크바국에조공을바쳐왔으며, 이는카바르다가러시아에종속되어있었다는것을의미한다고강조했다. 그러나카바르다민족은러시아의차르에복속된적이없으며, 단지양국은친구 (кунаки) 관계였다는점을강조했다. 40) 38) Сержпутовский(1916), 6. 39) В. О. Бобровников(2002) Мусульмане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обычай. право. насилие, М.: Восточная литература, C ) Бобровников(2002), 59.

19 카바르다민족이조약해석에있어러시아와다른방식을보이는것은그들에게손님, 우의등이얼마나중요한것인지를보여주는하나의적확한예증이될수있다. 친구관계를중시하거나손님접대의가치가매우높은공동체에서상호관계는특별한부분이었다. 손님은어떠한상황에서도보호받아야하는대상이었다. 다게스탄산악지역에서는이러한유사한관계가칸국과영주사회사이에성립이되는경우가있었다. 범죄자들이공동체로부터보호를원하는경우에는그들을지켜주던관습이있었다. 기다틀지역아다트에따르면, 만약에범죄자가자신들의공동체에속하지않은상태로보호받지못하고죽거나피해를입는경우에는보호받아야할대상을밀고한자는처벌을받게되며, 심지어피의복수를당할수가있었다. 밀고자는살인자와동급으로취급되었으며, 그에게는유사한방식이적용되었다. 즉밀고자는일종의피의복수에처해지기도했다. 기본적으로당시공동체에서는공동체의보호를받느냐그렇지않느냐가매우중요했다. V. 결론 본논고는북카프카스에서역사적으로존재한 피의복수 사건이단어그자체의뜻에담긴내용보다는개인과그개인이속한친족및마을공동체를복수하는차원을떠나공존과화해의의미로수용되었다는점을부각시켰다. 피의복수관습과오늘날의북카프카스의다양한분쟁을연관시켜볼때우리는피의복수의역사적, 전통적의미는나름대로현재적함의로이어질수있다고본다. 복수를추구하는개인들은그들의놀랄만한힘을강화시키고자신들이희망하고있는어떤목적을이루기위해정형화된군사그룹에참여할가능성이있다. 그들의행동은어떤이념으로움직이는것만은아니다. 사실상, 피의복수관습이여전히적용되고집단책임의원칙이국가, 그리고국가에반대하여투쟁하는이들에의해적용되는사회에서갈등은삽시간에퍼질가능성이높다. 나의형제, 아버지, 아들, 어머니, 누이, 할아버지, 삼촌, 그리고사촌등을모욕한다면, 당신과당신의가족, 친족, 그리고당신의동료를향해복수를하게될것이라는복수의메시지는여전히오늘날에

20 도존재하고있는아 ( 我 ) 와비아 ( 非我 ) 의대립처럼간주될수있다. 세대를거쳐서전승된복수라는관습은사람들의의식속에여전히배태된매우강력한감정이다. 복수는이데올로기, 정치적동기로써만해석될수없는매우민감한인식의틀이다. 북카프카스의다양한공동체내에서존재하고있던오랜세월동안의감정적대립이오늘날북카프카스의불안정성의위협속에나타나고있는갈등요소라고하겠다. 41) 그러나피의복수를부정적요소로서만해석할수는없다. 상당할정도의화해와용서의개념도존재하였으며, 아다트관습법에서는대체적으로피의복수를금지하고있는경향이강했다. 물론, 피의복수는전근대적인관습의산물이며, 법적체계가될수없다. 피의복수가광범위하게북카프카스사회에퍼져있었다는것은그사회가전근대적이었음을시사한다. 그러나피의복수는그자체로만해석할수는없고, 그이면에나타나는아다트라는민중의관습법에비추어이해되어야할것이다. 북카프카스라는이슬람권사회에서관습처럼내려오는하나의전통에대해연구하면서, 어떤사회이든지자신의공동체를보호하고자하는신념과비전을소유하고있으며, 이러한전통은각각의민족의내부적정체성으로발전할수있다는것을알수있다. 그러므로지금도러시아연방내에서민족의자주성, 독립성을유지하고자노력하는북카프카스의민족에대한역사적인식은삶과관습의중첩성에의해면면히내려져오는민족의특성이며, 이는어떤민족공동체이든지다양한삶의양식을줄기차게보존하고있음을말해준다. 41)Souleimanov and Ditrych(2008), 1220.

21 참고문헌 Бобровников, В. О.(2002) Мусульмане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обычай. право. насилие, М.: Восточная литература. Гарданов, В. К.(1967) Общественный строй адыгских народов (XVIII первая половина XIX в., М.: Наука. Героические песни и баллады аварцев(1971), Махачкала. Кавказ: Адаты горских народов(2010) Нальчик: Издательство М. и В. Котляровых. Казиев, Ш. М.(2001) Имам Шамиль. Жизнь замечательных людей, М.: Молодая гвардия. Казиев, Ш. М. и И. В. Карпеев(2003) Повседневная жизнь горцев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в XIX веке, М.: Молодая гвардия. Комаров, А. В.(1868a) Адаты и судопроизводство по ним (материалы для статистики Дагестанской области) // ССКГ, Вып. 1. Комаров, А. В.(1868b) Адаты и судопроизводство по ним. Сборник Сведений о Кавказских горцах, Т. 1, Тифлис. История Дагестана с древнейших времен до наших дней(2004), Т. 1, М.: Наука. Лаудаев, У.(1872) Чеченское племя // ССКГ, Вып. 6. Леонтович, Ф. И.(1882) Адаты кавказских горцев, Вып. I-II, Одесса. Лугуев, С. А. и Д. М. Магомедов(1994) Бежтинцы в XIX начале XX в., Махачкала. Магомедов, Расул(1939) Борьба горцев за независимость под руководством Шамиля, Махачкала: Даггосиздат. Сержпутовский, А. К.(1916) Поездка в Нагорный Дагестан, Живая старина, Вып. 4, С Чурсин, Г. Ф.(1995) Авары. Этнографический очерк, под ред. Р. И. Сефербекова, Махачкала. Памятники обычного права Дагестана XVII XIX вв.(1965), М.: Наука. Хрестоматия по истории права и государства Дагестана(1999), I,

22 Махачкала. El Awa, Mohamed S.(1993) Punishment in Islamic Law, Indianapolis: American Trust Publications. Elster, Jon(1990) Norms of Revenge, Ethics, 100:4, pp Hoebel, E. Adamson(2009) The Law of Primitive Man: A Study in Comparative Legal Dynamics,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Kaprov, Y. Yuri(2003) Images of Violence in Modern and Recent History of the Peoples of the North Caucasus, Anthropology & Archeology of Eurasia, 41:4, pp Lang, Sharon(2002) Sulha Peacemaking and the Politics of Persuasion, Journal of Palestine Studies, 31:3, pp MacCormack, Geoffrey(1973) Revenge and Compensation in Early Law, American Journal of Comparative Law, 21:1, pp Miller, Ian William(1983) Choosing the Avenger: Some Aspects of the Bloodfeud in Medieval Iceland and England, Law and History Review, 1:2, pp Nivette, E. Amy(2011) Violence in Non-State Societies: A Review, British Journal of Criminology, 51:3, pp Schumann, Karina and Michael Ross(2010) The Benefits, Costs, and Paradox of Revenge,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4:12, pp Souleimanov, Emil and Huseyn Aliyev(2015) Blood Revenge and Violent Mobilization. Evidence from the Chechen Wars, International Security, 40:2, pp Souleimanov, Emil and Ondrej Ditrych(2008) The Internationalisation of the Russian-Chechen Conflict: Myths and Reality, Europe-Asia Studies, 60:7, pp

23 Abstract The Study on Blood Revenge of the North Caucasus Minority: Focusing on the Dialectic Categories of Forgiveness and Reconciliation Jung, Sejin * Most of the studies on the closer partnership between Russia and Iran in Syrian civil war have argued that it is a temporary partnership or a cooperation of necessity and limited and situational. Studies standing on the opposite side have criticized that the prevailing interpretations have ignored the two countries shared geopolitical interest in the Middle East including Syrian affairs, a conservative position on modern international norms, and complementary economic ties between themselves. On the analyses of Moscow s and Tehran s intentions in military intervention in Syrian civil war, this paper argues that differently from the previous experiences, Russia-Iran relations are unlikely to worsen in line with Moscow s improvement or intention of improvement in relations with the West, and expects the strategic alignment of Russia and Iran is likely to continue for the foreseeable future. The main driving forces are the two nations geo-strategic calculations in global and regional politics and particularly their geopolitical interest on al-assad s regime in Syria have been similar, and they have mostly shared values (authoritarianism and the conservative perspective on the main interstate norms) and non-western identity. Кey words: Blood Revenge, North Caucasus, Adat, Traditional Law, Dagestan * HK professor at the Asia-Pacific Research Center, Hanyang University.

24 정세진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HK교수. 모스크바국립대학교에서박사학위를받았다. 단독저서 러시아이슬람 : 역사, 전쟁, 이념, 중앙아시아민족정체성과이슬람 외에 14권의공동저서, 그리고다수논문을출간하였다. 그의연구관심분야는러시아역사이며, 특히 19세기러시아종교문화사이다. Jung, Sejin HK professor at the Asia-Pacific Research Center, Hanyang University. He received his Ph.D. at Moscow State University. He published two singles books and ten joint books and some number of papers. His books titles are Islam in Russia: history, war and Ideas and Central Asia s Nation Identity and Islam. His research interests focus on the issues of the history of Russia, especially Russia s religious history.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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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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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7F6B4EBBACFC7D1BFACB1B8203136B1C72033C8A328313331323330292E687770> 현대북한연구, 16권 3호(2013), C 2013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pp.272~304. 김정은 시대의 대( 對 )러시아 정책 지속과 변화 박정민(북한대학원대학교) 이 연구는 김정일 사망 이후 북한의 대( 對 )러시아 정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어떠한 성격을 띠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특히, 김정은 체제의 대러 시아 정책이 김정일 시대의 대러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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