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18, No. 3 : 749~753 Mar Ⅰ. 서론 Ⅱ. 주의집중의범위의유용성 21세기디지털시대를맞이해서영상과다양한컨텐츠들의융복합시대가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 영상컨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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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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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E Vol. 23, No. 5, September 2018) (Regular Paper) 23 5, (JBE Vol. 23, No. 5, September 2018) 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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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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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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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E Vol. 22, No. 2, March 2017) (Regular Paper) 22 2, (JBE Vol. 22, No. 2, March 2017) 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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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3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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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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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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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18, No. 3 : 749~753 Mar. 2014 디지털영상연기방법고찰 - 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를중심으로 유동혁 * A Study on Digital Film Acting - Focus on Pratical Use of Stanislavsky's Circle of Attention Dong-Hyuk Yoo * Department of Drama, The Graduate School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요약 본논문에서는디지털시대에중요한영상매체로대두되는영화의연기방법론에대해연구하였다. 사실주의연극에서많이연습되어지는스타니슬랍스키 (Konstantin Sergeevich Stanislavsky, 1863~1938) 의주의집중의범위를중심으로영화에부합되는방법들을고찰하였다. 정신적인측면만을고려한연기접근방법이아닌영화의스토리보드를참고한신체적인접근방법과마이크위치를고려한사운드의적응방법등을서술하였다. 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를통한인물창조는사실주의연극에서뿐만아니라영화에도큰영향을미칠수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analyzes the basic elements of film acting based on Stanislavsky Circles of Attention. This research also demonstrates the basic elements on how to become a good film actor. I attempt to interpret Stanislavsky Circles of Attention, in order to adapt the size of camera shots and the location of microphones. This Circles of Attention is an effective method utilized for actors to help them understand and be absorbed in the work of art both in film and stage. It is useful for building a character in realism drama as well as in film. I believe Stanislavsky Circles of Attention is certainly the most advanced acting style in film because it proposes the importance of physical action for actors. 키워드 : 주의집중의범위, 영화연기,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 Key word : Circle of attention, Film acting, Stanislavsky, The system 접수일자 : 2014. 01. 22 심사완료일자 : 2014. 02. 24 게재확정일자 : 2014. 03. 05 * Corresponding Author Dong- Hyuk Yoo (E- mail:youihhh@hanmail.net, Tel:+82-2-532-9353) Department of Drama, The Graduate School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Open Access http://dx.doi.org/10.6109/jkiice.2014.18.3.749 print ISSN: 2234-4772 online ISSN: 2288-4165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 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Copyright C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18, No. 3 : 749~753 Mar. 2014 Ⅰ. 서론 Ⅱ. 주의집중의범위의유용성 21세기디지털시대를맞이해서영상과다양한컨텐츠들의융복합시대가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 영상컨텐츠중방송드라마와영화에대한대중들의관심도는갈수록커지며질적수준또한높아지고있다. 하지만근본적인방송드라마와영화의질을발전시키는배우의연기술에관한연구는산업의규모에비해활발히이루어지고있지않다. 특히그중영화산업규모의확장에따른영화연출과미장센에대한관심은커지는반면영화배우의연기방법론에대한연구는비교적적다. 영화연기의방법론의연구가부재한이유중하나는영화연기를매체의신체적특성을간과한채영화에서의연기를배우개인의일상속개성과일치시키고정신적측면을중심으로발전하는경우가많았기때문이다. 1) 이러한배우개인의개성을중심으로발전한영화연기의방법론은미국의헐리우드스타시스템에의한결과이기도하다. 관객에게친숙한스타를캐스팅함으로써영화흥행에안정성을높이려는미국의대중영화산업이리스트라스버그의아메리칸메소드연기와절묘하게부합되어한국에도영향을주었다. 하지만본연구자는배우개인의개성에의지하여훈련하는것역시신체훈련의중요성이대두되고있는현재에많은논란을만들고있으며영화제작과정에서매체가주는낯설음과차이성을인지하여신체적으로접근하는것이필요하다고본다. 본연구자는배우가영화라는매체의특성을이해하고적응하기위한하나의방법으로스타니슬랍스키가사실주의연극을만들어가는과정에서배우들에게훈련시킨주의집중의범위 2) 를설명하려한다. 주의집중의범위는정신적인측면뿐아니라신체적인측면을간과하지않는방법론이다. 주의집중의범위를통해영화의시각적쇼트와청각적사운드를효율적으로사용할수있으며배우가연극에서뿐만아니라영화의매체적특성과도부합하는연기를할수있을것이다. 김동규 [1] 는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를설명하기위한선행행동으로집중 (concentration) 과군중속고독 (solitude in public) 에대해서다음과같이요약한다. 창조는먼저배우의모든본성에완벽하게집중하는데서시작된다... 무대에서는사물을새롭게바라보는법을터득하고또사물을감지하는방법을배우게된다. 노련한습관을가지고있는배우는주의집중의범위내에서자신의주의집중을제한할수있다. 그범위안에들어오는것은무엇이든집중할수있으며한쪽귀절반만으로도외부에서일어나는소리를들을수있다... 그범위를최대한축소시켜소위군중속의고독을창출할수도있다. (pp.35-36) 영화를촬영하다보면원쇼트 (one shot) 를촬영하는경우나, 오버더숄더쇼트 (over the shoulder shot) 를촬영하는경우에도상대배우를직접보지않고다른한점을응시하는경우가많다. 연극에서일인극을하는경우위와같은상황이더많을것이기에굳이연극과의차이를두어설명하지는않겠다. 영화촬영에서도역시연극에서와마찬가지로스타니슬랍스키가설명하는군중속의고독을창출할수도있으며, 익스트림클로즈업쇼트 (extreme close shot) 의경우에도실생활에서는사용하지않는감각들의집중을통해창출해낼수있다. 신겸수 [2] 는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의확장성에대해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지금탁자위에빛을받고있는공간이작은주의의범위의한예이다. 빛이쏟아지고있는자네의신체, 더자세히말하면, 자네의머리나손이이범위의중심이다... 선생님은중간범위를보여주겠다고말씀하셨다... 스포트라이트가제법넓은지역으로돌아왔다... 몇점의가구, 탁자, 학생들 1) 배우자신의정서의기억에기반을둔리스트라스버그의훈련법을통해알파치노와마를린먼로등그당시헐리우드의많은배우들이자신의개성을앞세워성공하였다. 2) 주의집중의범위 : circle of attention 을김동규는자신의번역본 액터스북 The Actor's Handbook 에주의집중의범위라고번역하였다. 750

디지털영상연기방법고찰 - 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를중심으로 이앉아있는의자몇개... 큰범위를보면... 거실전체에빛이쏟아졌다. 다른방들은어두운상태였지만, 곧거기에도조명들이켜졌다 (pp.108). 스타니슬랍스키는작은범위, 중간범위, 큰범위로나누어주위집중의범위를설명하였지만사실그범위의크기는배우스스로가설정하기를제안한다. 주위집중의크기변화는영화의최소단위인프레임 (frame) 사이즈의변화에따라배우연기에큰영향을줄수있다. 영화는최소단위인프레임들이모여하나의쇼트를만들고쇼트는다시시퀀스를만들어내기에프레임의사이즈에부합하는배우의내적, 신체적창조는우선되어져야할것이다. 영화에서의프레임사이즈의변화는촬영전감독의스토리보드 (story board) 에의해미리만들어진다. 스토리보드는촬영하는감독에게도중요하지만배우에게도매우중요한데, 촬영전스토리보드를통해프레임사이즈를미리확인하고준비할수있기때문이다. 그럼다음장에서주의집중의범위가어떻게창조되었는지실제영화의사례들을통해확인해보도록하자. Ⅲ. 주의집중의범위를통한신체의적응연극을하는데있어서극장의크기는중요하다. 그이유는극장의크기에맞게배우의행동양식은달라져야하기때문이다. 영화에있어서프레임사이즈는연극의극장크기와매우유사하다. 익스트림클로즈업쇼트 (extreme close up shot) 에서부터익스트림롱쇼트 (extreme long shot) 까지프레임의사이즈는다양하다. 배우는한쇼트안에서도프레임사이즈가시시각각변화하는영화촬영의전개를이해하고그에적합한행동양식을구현해야할것이다. 아래의사진1 은영화에서실제로사용되는스토리보드의한부분이다. 스토리보드가감독이나작품에따라그종류가매우다양하지만대략아래사진과비슷하다고볼수있다. 그림 1. 영화 그림자밟기 의스토리보드 Fig. 1 The Movie Shadow Treading Director's Shooting Storyboard 그림 2. 러브엑츄얼리 Fig. 2 The Movie Love actually 위그림 1과같이감독의스토리보드를인지한후프레임사이즈에맞는주의집중의범위를실연하는것이다. 그림 1과그림 2는같은작품은아니지만사진1에서만든스토리보드를토대로그림 2와같은장면이만들어지는데, 그림 2는프레임사이즈에맞게주의집중범위를확장시켜신체를통해인물들간의관계를자세히보여주고있다. 수용자들은인물의행동과신체적자세만으로도그인물들간의관계를보다쉽게파악할수있다. 위그림 2는프레임사이즈안에신체를통한상징적인몸동작을만들어낸결과이다. 영화연기교사인패트릭터커는그의저서 스크린연기의비밀 에서 영화연기란카메라시각의자연스러움을목표로하는것이므로영화배우는카메라시각에서그림을몸으로만들수있어야한다. 고주장한다. 흔히들사진한장을찍어도그사진이무엇을말하려하는지정확한몸동작을통해보여주려한다. 즉주의집중의범위의자유로 751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18, No. 3 : 749~753 Mar. 2014 운사용을통한상징적신체의구연은 1초에 24프레임으로이루어진활동사진 (Motion picture) 이라불리는영화와매우잘어울린다하겠다. Ⅳ. 주의집중의범위를통한사운드의적응과거르네상스시대에는연극을보러간다고하지않고들으러간다고말했다. 연극에서가장중요한요소중하나는소리전달일것이다. 큰극장의마지막줄에앉은관객에게까지소리가정확히전달되지않는다면그것은공연예술로서기본이되지않았다고판단할수있다 [3]. 영화에서사운드의효율적인사용은연극과마찬가지로매우중요하다. 하지만다른차이가있다면마이크의사용일것이다. 연극에서는신체의행동과일치하는소리를사용하는것이관례이지만영화에서는프레임사이즈와부합되는소리를내지않는경우도있다. 아래그림 3과그림 4는영화 글레디에이터 의일부분이다. 위배우는프레임사이즈에맞는행동양식을하지만사운드의크기는매우작은것을확인할수있다. 주의집중의범위를프레임사이즈에맞는크기로조절하기보다는마이크의위치에맞게조절하여소리를낸것이다. 영화에서사운드는마이크위치에합당한소리즉, 주의집중의범위를마이크위치에맞추어소리내는것이좋다 [4]. 보통은마이크가프레임바로밖에위치하여프레임사이즈와일치할경우가많지만, 위와같이익스트림롱쇼트의경우는마이크를배우몸에부착하여촬영하게된다. 이러한경우에는배우가프레임사이즈를고려하기보단마이크의위치를고려하여주의집중범위를조절하여사운드를내는것이좋다. 감독이영화에서커트와편집을사용하여배우에게리듬감을인위적이고조작적으로창조해낸다면, 배우는같은프레임사이즈안에서도사운드를자유로이사용하여새로운리듬과템포를만들어낼수도있다. 아래그림 5는영화 디아워스 의일부분이다. 그림 3. 영화 글레디에이터 Fig. 3 The Movie Gladiator 그림 5. 영화 디아워스 Fig. 5 The Movie The Hours 그림 4. 영화 글레디에이터 Fig. 4 The Movie Gladiator 위의쇼트 3) 에서배우는같은프레임사이즈임에도불구하고매우다른소리를내는것을확인할수있다. 보통프레임이사이즈가각거나커트를통한장면의변환이후소리에도변화를주는경우가많지만위의경우에는같은프레임사이즈에서배우가주의집중의크기를바꿔소리를낸경우이다. 기존의소리보다낮은음의소리를내어극의집중도를높이려는시도로보인다. 3) 영화의 1 시간 33 분에서부터배우의사운드의변화를확인할수있다. 752

디지털영상연기방법고찰 - 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를중심으로 Ⅴ. 결론영화의매체적특성을고려한연기방법론이많지않은가운데주의집중의범위를통한영화연기적응은효율적일수있다. 리얼리티연극훈련에나타난방법론을막연히적용하기보다는프레임의사이즈와마이크의위치에따른집중의변화를보여주어야할것이다. 주의집중의범위에대한구체적인훈련방법이연구되어있지않기에앞으로정확한훈련과결과를주목해야한다. 그러기위해서는정확히집중하고있는훈련이우선되어야할것이며, 스타니슬랍스키가언급한군중속고독에대한체험이선행되어야한다. 본논문의의를크게 3가지로요약해볼수있는데, 첫째, 리얼리티연극연습과정에서사용하는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가영화와잘부합한다는점이다. 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는극중인물, 즉캐릭터훈련을하기전배우자신으로서연기하는기초적인부분에서실행되어진훈련이다. 사실주의연극훈련에서도가장기초적인부분이고이는배우개인의개성을중요시하는스타시스템중심의상업영화에도잘부합한다. 둘째, 영화프레임의사이즈에맞게주의집중의범위를확장또는축소하여신체를이용할수있다. 영화연기에있어정신적측면에중심을둔연기방법론이많은데반해주의집중의범위는정신적측면뿐만아니라신체적측면을간과해서는안된다는것을보여준다. 연극이극장크기, 즉수용자와의거리에의해신체의움직임이만들어진다면, 프레임사이즈에의해시시각각변화하는영화연기는여러극장에서동시다발적으로움직이는것과같다. 본연구자는이러한복잡한신 체적움직임을주의집중의범위를통해해결할수있다고생각한다. 셋째, 배우가사운드를활용하는데있어마이크의위치에맞는주의집중범위를이용해야한다는점이다. 여기에서사운드는프레임사이즈보다는마이크의위치에맞는주의집중범위를갖는것이중요하다. 주목할점은신체가프레임사이즈에맞는행동을하더라도마이크의위치가프레임과매우다른곳에위치한다면배우는신체와반하는사운드를사용할수밖에없다는점이다. 스타니슬랍스키의주의집중의범위, 하나의방법론을통해서만갈수록장르의경계가사라져가는현대영화에접목기란매우어려울것이다. 사실주의연극에서훈련되어지는다양한연기방법론이영화의매체와어떻게부합되는지연구되어져야할것이다. 또한, 리얼리티연극이아닌다른연극의장르에서훈련되어지는방법론은영화에어떻게비추어지고있는지도앞으로연구되어야할것이다. REFERENCES [1] Constantin Stanislavski. "An Actor's Handbook" (trans. Dong-Kyu Kim), YENEE, 2001. [2] Michael Caine, "Acting in Film", Applause Theatre Book Publishers, 1997. [3] Constantin Stanislavski. "An Actor Prepares" (trans. Kyum- Su, Sim), YENEE, 2001. [4] Patrick Tucker. "Secrets of screen acting". (trans. Eun-Jin, Bang). SIGONGSA, 1994. 유동혁 (Dong-Hyuk Yoo) 2004 년 S.U.N.Y at Stony Brook Computer Science 중퇴 2009 년동국대학교연극학과학사 2012 년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공연예술학과실기석사 (MFA) 2012 년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방송영상과석사 2012 ~ 현재동국대학교대학원연극학과박사과정 관심분야 : 디지털컨텐츠,, 연기영상 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