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1. 모바일멀티미디어의개념 2. 모바일환경과멀티미디어 3. 모바일멀티미디어의요소기술 4. 모바일기기 5. 활용분야 2

Similar documents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4D F736F F D FB1E2BCFAB5BFC7E2BAD0BCAE2DB8F0B9D9C0CF20B3D7C6AEBFF6C5A92DC3D6BFCF2E646F6378>

제 6 장. 모바일콘텐츠와디지털미디어기술

고객 카드

< C0FCC6C4BBEABEF7B5BFC7E E687770>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 BBEABEF7B5BFC7E228C3D6C1BE292E687770>


湖北移动宽带接入市场研究前期评述报告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BFACB1B8BCAD30375FB8F0B9D9C0CF322E305F33C2F75F E687770>

MPEG-4 Visual & 응용 장의선 삼성종합기술원멀티미디어랩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오토10. 8/9월호 내지8/5

ÀüÀÚ Ä¿¹ö-±¹¹®

1장.indd

<40C1B6BBE7BFF9BAB85F3130BFF9C8A32E687770>

미디어 역시 격동의 역사를 경험했다. 박정희 정권의 언론 통제에 이어 1981년 신군부는 역사적으로 유례없는 언론 통폐합 을 단행해 언론에 재갈을 물렸다. 그러나 1987년 민주화 운동으로 언론 기본법 이 폐지되고 정기 간행물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이 제정되었다(198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4D F736F F F696E74202D FC2F7BCBCB4EBB3D7C6AEBFF6C5A9BFCDB1D7C0C0BFEB205BC8A3C8AF20B8F0B5E55D>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휴대폰 스트랩 어댑터 결합용 액세서리에 있어서, 휴대폰의 액세서리 연결고리에 줄로 연결된 어댑터 캡과; 상기 어댑터 캡과 착탈식으로 결합 및 분리하는 어댑터; 및 상기 어댑터 캡과 상기 어댑터 사이에 착탈식으로 결합 및 분리하는 적어도 1개

정보화정책 제12권 제4호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소요되는 제반 투자비 용도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의 여건에 따라 상당히 경제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위성선진국에서는 광대역 위성 멀티미디어 시장의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B9E6BCDBBFB5BBF3C4DCC5D9C3F7BBEABEF7BDC7C5C2C1B6BBE728352E37C1F8C2A5C3D6C1BE292E687770>

Version 7.0 ID ( 1 )?.. 33 ( ) 34 ( ),.. ID# ( ) ( ) / ( ) ( ) ) (,,, ) 2) (,,,,,, ) SQ1. 3) (,,,,,,, ) 4) (,,,,, ) SQ2. 1) 2) SQ3. : ( ) 18, 59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Microsoft PowerPoint - wireless communications.ppt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통계들의 조사 단위는 사업체 등의 조직이나 집단이 아닌 개인이다. 개인을 조사 단위로 할 경우, 개인의 기억이나 회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정확한 건수 나 금액 등을 파악하는데는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반면 개인의 이용행태 등에 관한 대략적인 경

H3250_Wi-Fi_E.book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Special Theme _ 모바일웹과 스마트폰 본 고에서는 모바일웹에서의 단말 API인 W3C DAP (Device API and Policy) 의 표준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 련하여 개발 중인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

참고: 본 제품 및 설명서를 사용하기 전에 다음을 반드시 읽어보십시오. 안전 수칙 및 보증 설명서 Regulatory Notice 중요 안전 수칙 및 취급 정보 iii페이지 부록 C 주의사항 97페이지 안전 수칙 및 보증 설명서와 Regulatory Notice가 웹

BN H-00Kor_001,160

090626_미디어발전위(민주당).hwp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untitled

슬라이드 1

Mstage.PDF

KRNet 2005 DMB Visual Radio - The New Interactive Radio Show SBS 기술연구소 오건식

슬라이드 1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2

< 2014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개요 > 정부평가 사업자 자율평가 평가대상 평가지역 평가사업자 무선인터넷 4종 (LTE, 3G, WiBro, WiFi) 이동통신 음성통화 전국 212개 지역 (전년도 평가미흡, 민원 발생, 취약지역 포함) 민원지역(43개) 및 취약지역

iQ 3D 2000 매뉴얼최종수정

제 10 장. 멀티미디어메세징서비스 (MMS)

알람음을 출력하는 이동통신 단말기에 있어서, 실시간 알람음을 출력하는 음향 출력 수단;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이하 'DMB'라 칭함) 신호를 수신하면 오디오 형태로 변 환하여 DMB의 음향을 전달하는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디바이스가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디바이스에 연결된 제1 외부 디바이스와 함께 상기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단계; 상기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중에 제2 외부 디바이스를 통신 연결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외부 디바이스 및

< B8A65FC5EBC7D15FBBE7B1B3C0B0BAF15FC0FDB0A85FC8BFB0FABAD0BCAE2E687770>

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e-tech 발행인 칼럼 세기말 Y2K... 21세기를 앞두고 막연한 두려움과 흥분에 떨었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왜우리가 그렇게 21세기를 두려워했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21세기는 어렸을 때부터

Musique(002~095).indd

1 TV,,, One Source Multi Use ,.,...,.

[발표자료]기업용모바일 활성화를 위한 제언(박종봉)

[White Paper]다시보는 시맨틱 웹 그리고 시맨틱 기술 하는 Tabulator와 Sindice에 기반한 데이터 매쉬업 및 브라우징 서비스인 sig.ma는 꼭 한번 경험해 봐야 할 대상이 다. 또한, SemaPlorer나 DBpedia Mobile 경우는 LOD

CS.hwp

Special Theme _ 스마트폰 정보보호 스마트폰은 기존 PC에서 가지고 있던 위협과 모바일 기기의 위협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양 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기존 PC에서 나타났던 많은 위 협들이 그대로 상속되며, 신규 서비스 부가로 인해 신 규 위

보안공학연구회

NX1000_Ver1.1


Gartner Day

Microsoft Word - F77_F33_장비소개.doc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게임 서버 또는 미들웨어에 의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GPS 정보, IP 정보, 중계기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 용한 위치 정보와, 상기 사용자 단말기에 설정된 언어 종류를 포함하는 사용자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게임 서버 또는 미들

< DB9DFC1A6B9AE28BCF6C1A4292E687770>

<322D303720C2F7BCBCB4EBBCBAC0E5B5BFB7C2BBEABEF7C0B0BCBA2E687770>

NCA ISSUE REPORT 제12호( ) Ⅰ. 서론 Ⅱ. 컨버전스 : 디지털 콘텐츠 시장 변화의 동인 Ⅲ.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Ⅳ. 결론 및 시사점 작성 : 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홍효진 선임연구원 문의 : , h

Microsoft PowerPoint 통신과 통신망.ppt

歯김한석.PDF

Microsoft Word - 문서10

master.hwp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제 3 편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기초에서 활용까지 윈도우즈 임베디드 CE 프로그래밍

<38BFF93232C0CF28BFF92920C0E7B3ADB0FCB8AE20C1BEC7D5BBF3C8B BDC320C7F6C0E7292E687770>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INSIDabcdef_:MS_0001MS_0001 제 12 장철도통신 신호설비공사 제 12 장철도통신 신호설비공사 12-1 철도통신선로설비 통화장치 ( : ) 공정별통신외선공통신설비공통신케이블공

untitled

歯이시홍).PDF

11월 16일자.hwp

F120S_(Rev1.0)_1130.indd

<C1A4C3A5BFACB1B830322D30365FB5F0C1F6C5D0C4DCC5D9C3F7C0AFB7E1C8ADB9D7BCF6C0CDB1E2B9DDB4D9B0A2C8AD2E687770>

52 l /08

Creating the future of Display and Energy Samsung SDI

(72) 발명자 휴즈, 그레고리, 프랜시스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에이피티. 18 디 홈스테드 로드 허드슨, 레저널드, 딘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 프란시스코 앨러매니 블러바드 1434 (30) 우선권주장 12/565, 년0

이 발명을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A 부처명 지식경제부 연구관리전문기관 연구사업명 IT핵심기술개발 연구과제명 융합형 포털서비스를 위한 이용자 참여형 방송기술개발 기여율 주관기관 전자부품연구원 연구기간 2008년 03월 01일 ~ 2

歯이혜경.PDF

○ 제2조 정의에서 기간통신역무의 정의와 EU의 전자커뮤니케이션서비스 정의의 차이점은

파인드라이브를 사용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제품을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이 설명서를 읽어 주십시오. 제품의 수명은 올바른 사용법과 비례하며, 불완전한 사용은 제품 고장은 물론 차량손상과 교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본 문서는 MONSTER 3 모델을 기준

통신서비스품질평가보고서 2017 Evaluation Report for the Quality of Communication Services

¿©±âÀÚ-À¥¿ë.PDF

_SP28K-....PDF..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Transcription:

모바일멀티미디어 1

차례 1. 모바일멀티미디어의개념 2. 모바일환경과멀티미디어 3. 모바일멀티미디어의요소기술 4. 모바일기기 5. 활용분야 2

1. 모바일멀티미디어의개념 1. 모바일개념 2. 모바일멀티미디어활용 3. 모바일멀티미디어의요소기술 4. 모바일기기 5. 모바일멀티미디어의활용 3

모바일 (Mobile) 개념 언제어디서나휴대가가능하며무선통신기기를이용하여데이터를주고받을수있는것 휴대성기기를이용하여 (Portability) 이동중에실시간으로디지털데이터의상호교환을수행할수있는것 휴대용디지털 TV : 모바일기기아님 MP3 기기 : 경우에따라모바일기기 이동성 (Mobility) 및위치기반 (Location-based) 특성을가짐 위치기반이란모바일기기의사용자위치에따라무선으로전송되어오는정보가다르다는것을의미 GPS 칩을장착한휴대전화로근처의음식점정보서비스제공 아이폰 5 4

모바일멀티미디어의활용 SMS / MMS 메시지전송 MP3 / 3D게임다운로드 Car-navigation 실시간교통정보 화상전화 컴퓨팅환경의발전에따른정보사회의변화 메인프레임시대 : 1960~1970년대 워크스테이션시대 : 1980년대 PC 활용의확산 : 1980 1990년대 모바일컴퓨팅시대 : 2000년대 5

모바일멀티미디어환경의구성요소 단말기 : 휴대폰, PDA, 스마트폰, ebook, 텔레매틱스, DMB, PMP 네트워크 : 모바일통신, 위성통신, 무선 LAN, 휴대인터넷, 방송망 플랫폼 : 모바일운영체제, VM(Virtual Machine), 브라우저, 3D 그래픽스엔진 콘텐츠 모바일정보 모바일엔터테인먼트 모바일게임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출처 : 멀티미디어배움터 ( 생능출판사,p282) 6

2. 모바일환경과멀티미디어 모바일환경 모바일전송기술 7

모바일환경 길을걸으면서전자우편을확인하고, 지하철을타고가면서영화를예매 모바일전송기술 단거리방식 장거리방식 8/71

모바일전송기술 단거리방식 무선통신을사용할수있는범위가반경수 m 에서수 km 로제한되어있는환경, 전송용량이크며속도가빠름 무선랜, 홈 RF(home Radio Frequency), 무선적외선통신 (IrDA: Infrared Data Association), 블루투스 (bluetooth), 울트라와이드밴드 (UWB: Ultra-Wideband) 무선랜 단거리무선통신기술로가장대표적 802.11, 802.11a, 802.11b, 802.11g 등과같은규격을준수하는로컬네트워크를의미 802.11b 은현재가장많이사용되는무선랜표준, 현재상용화된대부분의무선랜장비들이지원, Wi-Fi(Wireless Fidelity) 라고도함 9/71

모바일전송기술 액세스포인트 2.4GHz 대역에서작동, 여러대의무선랜장치들을무선으로연결할수있음 최대 11Mbps 의전송용량을제공 물리계층에서는 DSSS(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 라는프로토콜을사용 신호의강도를높여전송하는방식으로전파의도달거리가늘어나게됨 주파수별로 14 개의통신채널을제공하고국가에따라서이중일부채널을사용 10/71

모바일전송기술 무선랜장치와액세스포인트 무선랜장치 액세스포인트 11/71

모바일전송기술 장거리방식 거리의제한이비교적적음 현재 CDMA2000, W-CDMA, IMT-2000 등을주로사용 CDMA2000 미국및한국등에서상용서비스중인 IS-95 CDMA 이동통신표준의제 3 세대형 호환성을중시하여기존의채널구조를그대로수용한가운데추가적으로패킷데이터의전송구조를구현 통신용량의향상을위해추가채널과변 / 복조및코딩기술을개선시킨 MC(Multi-Carrier) 구조의 CDMA 이동통신시스템 12/71

모바일전송기술 장거리방식 ( 계속 ) W-CDMA (Wideband Code-Division Multiple Access) 유럽방식 (UMTS: 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 의이동통신시스템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s) 의제 3 세대형모델 기존시스템과의호환성 (backward compatibility) 이직접적으로고려되지않은독립적인표준 MC(Multi-Carrier) 구조가없는 DS/CDMA(Direct Sequence/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이라서상대적으로구조가간결 코드그룹 (code group) 에의한셀구분 (cell searching) 방식을채택한비동기방식 13/71

모바일전송기술 장거리방식 IMT2000 CDMA2000 과 W-CDMA 방식을기반으로만들어진최신장거리무선통신기술 14/71

3. 모바일멀티미디어의요소기술 이동통신기술의발전 아날로그이동통신 (1 세대 ) 2 세대및 2.5 세대 3 세대및 3.5 세대 4 세대 이미지처리기술 3D 그래픽스기술 오디오처리기술 비디오압출기술 스트리밍기술 15

이동통신기술의발전과정 1983 년, Motorola 사 DynaTac: 세계최초의휴대폰 1 세대아날로그방식 2 세대디지털방식 (1990 년초 ) 3 세대 2000 년 IMT-2000 4 세대 2010 년전후 우리나라각세대별통신망기술과대표적인서비스 이동통신기술의발전과정출처 : 멀티미디어배움터 ( 생능출판사,p284) 16

아날로그이동통신 (1 세대 ) 음성통화를목적으로개발 미국의 AMPS 방식과유럽의 TACS 방식 세계최초로상용화된휴대폰 (Motorola 사의 DynaTac 8000) 국내최초의휴대폰 ( 삼성전자,SH-100) 17

2 세대및 2.5 세대 : 디지털이동통신 1990년대초상용화 음성외데이터의송수신이가능 비동기식인 TDMA 방식과동기식인 CDMA방식으로구분 TDMA : 시간분할다중접속방식, 유럽의 GSM 방식 CDMA : 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미국일부, 한국, 호주등아태지역 2.5 세대 : 2000 년대에한단계진화된 CDMA2000 1x 방식 2001 년컬러휴대폰출시 삼성전자의 SCH-100 Motorola StarTAC 18

3 세대및 3.5 세대 멀티미디어시대의시작 멀티미디어 ( 음악이나동영상 ) 서비스시대시작 2003 년경 3 세대이동통신기술 IMT-2000 개발 우리나라및미국의동기식 CDMA2000 방식 유럽의비동기식 W-CDMA 방식이대표적 원래전세계글로벌로밍을목표하였으나완전실현실패 3.5 세대이동통신기술 2007.3 월 HSDPA 기술은 W-CDMA 기술에서전송속도획기적개선 최대다운로드속도 14Mbps 및업로드속도 5.76Mbps 를지원 SK 텔레콤의 3G+ 및 KT 의 쇼 등의멀티미디어서비스가능 와이브로 (WiBro): 우리나라최초개발, 휴대인터넷에사용 고속으로이동하는도중에도무선인터넷가능 19

4 세대 융합시대 유무선통신과방송이융합된형태 100Mbps 이상의데이터전송속도지원 고화질의동영상, 화상전화, 3 차원가상현실, 상호대화식게임가능예상 20

이미지처리기술 디스플레이 ( 화면 ) 해상도 2 세대초창기 적은량의문자데이터표시 2.5 세대 WAP 환경 많은량의문자와일부이미지데이터 65 101 ~ 120 160 크기의화면, 4 또는 8 레벨의그레이또는컬러 3 세대초반멀티미디어무선통신환경 : 화면해상도증가 120 160(QVGA) ~ 240 320 (QQVGA), 4096 ~ 256K 컬러사용 최근의 3.5 세대비디오환경 최근화상전화, 비디오스트림, DMB 방송등 full video 화면요구 화면은 800 480 의 WVGA 급해상도까지채택 21

이미지처리기술 WBMP(Wireless BitMaP) 모바일단말기의제한된메모리에서사용하기적합한파일형식 SIS(Simple Image Solution) 국내회사네오엠텔에서개발, 국내외에서널리사용 GIF 및 JPEG에비해 6배이상의압축률 GIF나 JPEG 기존의웹환경에서부터널리사용, 유무선콘텐츠호환이용이 22

이미지처리기술 mobile SVG(Scalable Vector Graphics) W3C 에서모바일기기용으로제정한 2D 벡터그래픽스표준규격 웹문서에서표준으로사용되는 SVG 의부분집합 유무선확장성이좋으며공개된표준규약이라는장점 Flash Lite Flash 의모바일버전, Macromedia 에서개발, 현재 Adobe 소유 2D 벡터그래픽스활용분야 애니메이션, 게임, 지도서비스, 전자책단말기인터페이스등 23

3D 그래픽스기술 3D 그래픽스 API 응용프로그램을개발하기위한그래픽스라이브러리 API OpenGL ES : 모바일컨소시엄인 Khronos 그룹에서개발 M3G (JSR-184) : Sun사의 Java 커뮤니티그룹에서개발 3D 그래픽스엔진 활용분야 3D 게임, 3D UI, 3D 아바타서비스, 3D 맵서비스등 24

사운드처리기술 사운드압축기술 MP3 MPEG-1 에서오디오부분의 Layer 3 를의미 2 채널의스테레오방식, 압축률 1/10 1/12, CD 수준의음질을지원 AAC(AdvancedAudio Coding) MPEG-2 의오디오부분에해당, 5.1 채널의돌비방식, MPEG-4 의오디오표준으로도채택 우수한압축기법사용하여 MP3 보다파일크기 30% 감소, 음질향상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표준 음을어떻게연주할것인지에관한정보를저장 음의높이, 길이, 강약, 연주할악기등악보에해당하는정보를표현 실제소리는음의발생장치 (Synthesizer) 에의해생성 25

비디오압축기술 MPEG-2 디지털방송과 HDTV 및 DVD 수준의영상을표현 MPEG-4 화상회의및비디오전화와같은대화형멀티미디어의압축 MPEG-4 표준의 Visual 부분 캠코더폰의비디오압축및 VOD 서비스에적용 MPEG-4 표준의 AVC(Advanced Video Coding) 부분 화상회의나화상전화의비디오압축, 위성및지상파 DMB 등에적용 26

스트리밍 (Streaming) 기술 오디오 / 비디오데이터 다운로드방식으로는데이터를다받은후에야재생이가능 스트리밍방식 데이터를적당한크기로분할하여압축해서전송 수신자측에서는데이터조각을받는대로즉시복원하여재생 데이터재생및시작시간의지연이대폭감소 온 - 디맨드 (On-Demand) 스트리밍 미리압축한후수신자가원하는시간에전송, 뮤직비디오 / 영화등 라이브 (Live) 스트리밍 실시간으로압축되어전송 ( 예 : 실황중계나화상회의 ) 27

4. 모바일기기 모바일정보기기 모바일기기의종류 28

모바일정보기기 기기의한계점 화면의크기가작고프로세서의성능이낮다. 배터리용량이큰제약사항, 전력소모량이큰 CPU 나프로세서의장착이어렵다. 몇개의버튼, 터치스크린, 펜입력장치등이입력장치 이용여건이안정적이지못함 야외, 이동중, 사용시간이지속적이지못함 29

모바일기기의종류 휴대폰 HP PDA 게임폰 ipad PDA 폰 PMP 스마트폰 30

5. 활용분야 무선인터넷의활용 카메라폰서비스 모바일게임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멀티미디어메세징서비스 (MMS) 위치기반서비스 (LBS) 텔레매틱스 (Telematics)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 모바일서비스환경의발전방향 31

무선인터넷의활용 이동중정보검색, 메일송수신, 티켓예약등 국내 : 게임, 오락, 벨소리다운로드등엔터테인먼트콘텐츠 미국 :e-커머스및 e-비지니스콘텐츠가발달 일본 : 엔터테인먼트를활용한콘텐츠가많이이용 최근풀브라우저 (Full Browser) 서비스 휴대폰단말기에서인터넷을 PC 에서보는것처럼볼수있음 SK 텔레콤 모바일웹, KT 모바일웹서핑, LG 텔레콤 오즈 32

카메라폰서비스 해상도지속적으로증진 다양한모바일포토서비스 사진전송이나멀티미디어메시지전송 카메라폰으로바코드를인식하여해당상품의정보수신 티켓예매및구입신청서비스제공 오디오 / 비디오서비스 다운로드방식과스트리밍방식 모바일 MOD(Music On Demand) 서비스 모바일 VOD(Video On Demand) 서비스 카메라폰으로바코드인식 33

모바일게임 특징 시간과공간의제약이없는접근성과이동성 조작방법과인터페이스가간단 제작이간단하고제작기간이짧아진입장벽이낮은시장 WAP 방식과 VM 방식으로구분 유무선연동게임이증가, 3D 게임이증가하는추세 2D 롤플레잉게임 3D 게임의예 34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문자메시지서비스 (SMS: Short Message Service) 메모, 뉴스 / 날씨정보, 채팅등서비스 온라인 e- 메일서비스보다비용이상대적으로저렴 CDMA 망에서 80 바이트 ( 한글 40 자 ). GSM 망은 160 바이트가능 멀티미디어메세징서비스 (MMS: Multimedia Messaging Service) 문자, 그림, 음악, 동영상, 애니메이션을포함하는메시지 문자메시지 멀티미디어메시지 35

모바일커뮤니케이션 화상전화 (Mobile Video Telephony) 3.5 세대광대역이동통신망의발전과모바일기기처리능력의향상, 카메라폰의확산으로화상전화가능 모바일기기가소형화되면서도 LCD 화면은고해상도의큰사이즈로발전하고, 비디오데이터의압축 / 복원기술이발전 근거리무선통신기술과무선인터넷 (Wi-Fi) 을이용한인터넷전화에서앞으로휴대인터넷 (WiBro) 에기반한 IP 기반인터넷전화로발전 화상전화서비스의예 36

멀티미디어메세징서비스 (MMS) MMS 콘텐츠의표현 모바일메세징환경을멀티미디어환경으로바꾸는혁신적인기술 콘텐츠에서각미디어별표현방식에대한표준필요 각미디어객체를배치하고, 순서및재생시간을표현하는수단필요 XHTML 은브라우저에서간단한배치와순서만을허용 SMIL Basic 은멀티미디어객체의시간동기화까지표현이가능 MMS 메시지는결국멀티미디어객체와표현정보의집합 37

전송방식 전송방식 SMS 의경우 Push 방식의 저장후전송 패러다임 메시지를 SMS 서버에서저장후, 수신가능상태인경우바로전송 MMS 도 저장후전송 패러다임으로수신여부를즉시확인 수신자에게도착사실을통지 (notification) 후서버에저장된메시지를수신자가원할때다운로드하는 비실시간 (nonrealtime) 전달방식 e- 메일에서는수신자가메시지의도착여부를확인 인스턴트메시징은항상실시간으로전달 메시지공간및표현 MMS 는데이터교환채널을사용하므로메시지용량에제한없음 MMS 메시지는첨부파일형태가아니라메시지전체가 SMIL 기반으로표현되어하나의엔티티로취급 38

서비스의유형 폰투폰 (Phone-to-Phone) 서비스 개인간의커뮤니케이션으로휴대폰가입자간의메시지전송 메시지및동영상편지등다양한형태의개인간서비스 웹투폰 (Web-to-Phone) 및폰투웹 (Phone-to-Web) 서비스 Push 메세징 이동통신사가가입자에게이벤트를공지, 또는모바일광고서비스 기업 / 공공기관에서마케팅도구, 친목단체들이소식전달목적 Pull 메세징 개인이선택적으로서버와커뮤니케이션 벨소리다운로드, 음악 / 라디오서비스, 만화서비스등모바일엔터테인먼트 예 ) 정해진시간에뉴스나관련정보가 MMS 형태로전송되는 KT 인포샷 서비스 39

위치기반서비스 (LBS) 위치기반서비스 (LBS, Location Based Service)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기로사용자위치를찾은후,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술을사용하여이용자주변의위치와관련된다양한지리정보와속성정보를 그래픽스기술을이용하여 2 차원 /3 차원지도 (Map) 형태로제공 텔레매틱스 자동차내에서교통정보, 원격차량진단, 응급구난, 이메일송수신등다양한정보를양방향통신을통해서비스해주는시스템 LBS 는 GPS, GIS 나텔레매틱스에비해보다포괄적인개념 40

휴대폰을이용한 LBS 서비스 무선측위기술 ( 위치결정기술 ) : GPS 방식과셀방식이대표적 GPS 방식은영역이넓고오차가적다는 ( 수미터정도 ) 장점이있으나, 단말기에 GPS 칩을장착해야하며실내에서사용할수없는제약 GIS 기술 위치관련지리정보 ( 공간정보 ) 와속성정보를관리하고검색 휴대폰을이용한 LBS 서비스 교통정보, 쇼핑가이드, 차량네비게이션, 택배 / 화물의위치정보제공 어린이나노약자등보호가필요한대상의위치추적서비스가능 실제미국에서는긴급구난시스템인 E-911 에 LBS 개념을도입 41

텔레매틱스 (Telematics) 통신 (Telecommunication) 과정보 (Informatique) 의합성어 자동차, 이동통신단말기, 콘텐츠와애플리케이션이유기적으로결합된차세대 LBS 서비스 기존의차량네비게이션 (Car Navigation) 시스템 : CD-ROM 도로지도와 GPS 위치정보를활용한단방향서비스 텔레매틱스는정보서비스센터와사용자의단말기를무선으로연결하여다양한 LBS 서비스를양방향방식으로이용하는시스템 Car to Car 네트워킹 기술 : 이동중인차량이다시주변의차량에중계하기때문에기지국없이초고속무선통신망구축가능 내비게이션단말기 3D 내비게이션단말기 42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 모바일 TV: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서비스 DMB 휴대폰이나차량용단말기등의모바일단말기를통해시청할수있는디지털방식의멀티미디어방송 모바일환경에서고화질, 고음질, 다채널의멀티미디어방송 쌍방향의데이터서비스가가능 위성 DMB 서비스 TU 미디어가프로그램 (7 개비디오채널, 20 개오디오채널 ) 제공 2005 년 1 월시험서비스, 2005 년 5 월유료상용서비스개시 지상파 DMB 서비스 3 개의공중파회사 (KBS, MBC, SBS) 와 3 개의비공중파회사 (YTN DMB, KMMB, Korea DMB) 가세계최초로서비스 2005 년 12 월본방송을개시, 무료서비스 43

DMB 의서비스의특징 고음질, 고화질의 TV 가가능, 다채널을지원하고, 양방향부가서비스를지원 다양한데이터정보의서비스 보는라디오 (Visible Radio) : 음악전송시이미지도동시에제공 지상파뉴스, 스포츠, 드라마, 교양물등을서비스 교통, 날씨, 금융, 부동산과같은독립데이터, 프로그램과관련된부가데이터서비스및안내서비스 DMB 서비스 44

모바일서비스환경의발전방향 더빨리, 보다편리, 저비용정보의획득및전달 삶의질향상 디지털홈의원격제어 교육이나여가활용 새로운활용분야의출현 사진이나멀티미디어메시지의전송 비디오나 3D 게임등의다양한멀티미디어콘텐츠사용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