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4 주차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2 권 - 4 호창간일 : 2014 년 11 월 2 일발간일 : 2015 년 1 월 18 일발행처 : B2B Missions 800 Roosevelt, Irvine, CA 인용성경한글성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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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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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소득문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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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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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8:9-13 Exegesis 로마서 8:9-13 까지공부를하십시다 까지먼저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 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9] But ye are not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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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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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가까운친척이대가를지불해서다른사람에게넘어간자 ( 상속지 ) 를 도로사오는것 을의미합니다. 또한이단어는동시에죽임을당한자에게복수할수있는권리가있는근친자라는의미도있습니다. 즉, 시인은자기가지금놓여져있는비참함에서건져주시기를기도하는데, 단순히하나님께서제삼자와같이구경하시는것이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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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문도해 -2-

묵상을위한성경이야기 로마서 30 주차 ( 롬 11:9~11:26) (2016 년 3 월 25 일 2018 년 3 월 31 일 ) ( 제 5 권 30 호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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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7 하나님의평강 하나님의평강 오늘은로마서 1:7, 은혜와평강이있기를원하노라 에서평강에대해공부를하려고합니다. 평강에대해공부를더하고싶은분은 Pre-studies 새생활첫째주평강이나 Bible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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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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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갈라디아서 3 주차 (5:2~6:18) (2015 년 1 월 18 일 2015 년 1 월 24 일 ) ( 제 2 권 4 호 ) Missions 1

갈라디아서 4 주차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2 권 - 4 호창간일 : 2014 년 11 월 2 일발간일 : 2015 년 1 월 18 일발행처 : B2B Missions 800 Roosevelt, Irvine, CA 92620 www.b2bm.org 인용성경한글성경 : 대한성서공회에서출간한개역한글헬라어성경 : Deutsche Bibelgesellschaft, D-Stuttgart 에서출간한 Greek New Testament 4 th edition (1993) 히브리어성경 : Deutsche Bibelgesellschaft, D-Stuttgart 에서출간한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1997) 번역및해설편집책임 : Steve Kim (MDiv, Talbot School of Theology; DMin Program, Talbot School of Theology) 편집위원 : Sean Roh (MDiv, Talbot School of Theology; Th.M Program,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 Charlie Cho (MDiv, Talbot School of Theoloy; Th.M, Talbot School of Theology) 이큐티자료는회원여러분들의작은정성으로만들어집니다. 여러분의작은정성이하나님의말씀을올바로전파하는힘이됩니다. 일주일에 1 불 ( 한국약 1000 원 ) 이상자유롭게하실수있습니다. 하나님의일에동참을원하시는분은 B2B Missions 의홈페이지 (www.b2bm.org) 를방문하셔서회원으로가입해주십시오. 이책에수록된원어해석과해설에는오류가있을수있습니다. 더정확한해석에대한아이디어를갖고계시는분들은의견을주시면적극적으로반영하고회원들에게도알리도록하겠습니다. Copyright 2014 by B2B Missions. All rights reserved. ( 이책은저자의고유한아이디어를담고있습니다. 이책의내용의인용또는전제시반드시 B2B Missions 또는저자의허락을받으시기바랍니다. 2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사랑으로역사하는믿음 [ 주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5:2~6) 2. 보라나바울은너희에게말하노니너희가만일할례를받으면그리스도께서너희에게아무유익이없으리라 3. 내가할례를받는각사람에게다시증거하노니그는율법전체를행할의무를가진자라 4. 율법안에서의롭다함을얻으려하는너희는그리스도에게서끊어지고은혜에서떨어진자로다 5. 우리가성령으로믿음을좇아의의소망을기다리노니 6. 그리스도예수안에서는할례나무할례가효력이없되사랑으로써역사하는믿음뿐이니라 원어해석하기 (2 절 ) 보십시오. 나바울이당신들에게말합니다 (Ἴδε ἐγὼ Παῦλος λέγω ὑμῖν) 만약당신들이할례를받는다면 (ὅτι ἐὰν περιτέμνησθε,) 그리스도는당신들을유익하게하지못할겁니다 (Χριστὸς ὑμᾶς οὐδὲν ὠφελήσει.) (3 절 ) 내가할례받는모든사람들에게다시확인합니다 (μαρτύρομαι δὲ πάλιν παντὶ ἀνθρώπῳ περιτεμνομένῳ) [ 그들은 ] 모든율법을행할의무를지닌사람들입니다 (ὅτι ὀφειλέτης ἐστὶν ὅλον τὸν νόμον ποιῆσαι.) (4 절 ) 당신들은그리스도로부터버려졌습니다 (κατηργήθητε ἀπὸ Χριστοῦ,) 당신들은누구든지율법안에서의롭게되려합니다 (οἵτινες ἐν νόμῳ δικαιοῦσθε,) 당신들은은혜로부터떨어져나갔습니다 (τῆς χάριτος ἐξεπέσατε.) (5 절 ) 우리들은믿음으로나온성령으로 ( 안에서 ) 의의소망을간절히기다리고있습니다 (ἡμεῖς γὰρ πνεύματι ἐκ πίστεως ἐλπίδα δικαιοσύνης ἀπεκδεχόμεθα.) (6 절 ) 왜냐하면예수그리스도안에서할례이든무할례이든아무능력이없습니다 (ἐν γὰρ Χριστῷ Ἰησοῦ οὔτε περιτομή τι ἰσχύει οὔτε ἀκροβυστία) 오직사랑을통한믿음만일을합니다 (ἀλλὰ πίστις δι ἀγάπης ἐνεργουμένη.)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사도바울은인간들이하나님에게돌아가올바른관계를갖고그리스도안에서올바른신앙생활을함에있어율법이아무련효력이없으며오직그리스도안에서의믿음만이유효함을논증해왔습니다. 이제그논증을마무리하고권면하는단계로넘어갑니다. 오늘의본문 ( 갈 5:2~6) 은논증을마무리하면 3

갈라디아서 4 주차 서권면으로넘어가는중간단계로이해하는것이좋을듯합니다. 바울은아주간결하면서도단호한어조로말을이어갑니다. 마치스타카토스타일 (staccato style) 같습니다. 바울에의하면할례는시작에불과합니다. 할레를받는자는모든율법을지켜야할의무가있다는점을강조합니다. 율법의어떤것은지켜도되고어떤것은안지켜도되는것이아닙니다. 모두를완벽하게지키든지아니면완전히떠나든지둘중하나밖에없습니다. 오늘의말씀을좀더상세히살펴보기로하겠습니다. 오늘의본문전체는다음과같은구조로되어있습니다. 경고 : 당신들이할례를받는다면그리스도는당신들을유익하게하지못할것입니다 (2 절 ) 주장 : 할례를행하는사람들은모든율법을행할의무를가진자들이다 (3 절 ) 주장 : 당신들은그리스도로부터버려졌습니다 (4 상 ) 주장 : 당신들은율법안에서의롭게되려고합니다 (4 중 ) 주장 : 당신들은은혜로부터떨어졌습니다 (4 하 ) 주장 : 우리들은믿음으로나온성령으로 ( 안에서 ) 의의소망을간절히기다리고있습니다 (5 절 ) 주장근거 : 그리스도안에서할례이든무할례이든아무능력이없습니다. 오직사랑을통한믿음만일을합니다. 2 절을보십시오. 2 절에서사도바울은강한경고를내립니다. 할례를받는다면그할례가아무런유익이없다고말하지않고, 그리스도가당신들을유익하게하지못할것이라고말합니다. 그리스도의십자가사역이그러한사람들에게아무런소용이없다는말입니다. 우리들은신앙생활을하면서알게모르게지켜야할규칙, 율법들을만들어왔습니다. 그리고그규칙들로스스로를속박합니다. 한국교회는얼마나그리스도와친밀한가를측정하기위해술과담배를그척도로삼으려는경향이있습니다. 뿐만아니라많은사람들이자신의도덕적행위를친밀도의척도로삼고있습니다. 하지만진정한친밀도의척도는그리스도때문에내가얼마나자유롭고얼마나쉼이있고얼마나기쁨이있느냐입니다. 어떤행위를끊지못해안달하며안식과자유와기쁨이없는것보다는그럼에도불구하고진정한자유와평강이있는신앙인이되어야합니다. 당신은지금그리스도안에서자유하십니까? 3 절부터 5 절까지를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당신들 ( 갈라디아교회교인들 ) 과우리들 ( 사도바울일행 ) 을구분하고있습니다. 먼저 당신들 에게던진말들을읽어보시기바랍니다. 사도바울이소위 당신들 에대하여주장하는것들네가지를적어보십시오. 만약오늘이글을읽고큐티를하는여러분들중에도율법에매여있거나도덕적인잣대로사람들을판단하고스스로를괴롭게하는사람들이있다면그분들또한율법주의자들일수있습니다. 그분들도동일하게이경고를받아야하는것입니다. 당신은어떻습니까? 4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언젠가강의를하다가어떤분으로부터이런질문을받은적이있습니다. 목사님그리스도인이술을마시면어떻게되나요? 마셔도됩니까? 그래서제가되물었습니다. 집사님은어떻게생각하세요? 그러자그분이 성경에술취하지말라고했으니술은취하지않을정도면마셔도되는것아닌가요? 라고대답을하였습니다. 이런질문을하는분들이너무도많습니다. 그리스도인이되면갑자기하지말아야할일이많아진다는것이그리스도를믿지못하는이유가되기도합니다. 자신들이좋아하는것을다끊어야한다는것이지요. 이러한의견들에대해여러분들은어떻게생각하십니까? 우리는자신들의행위나타인들의행위에대해쉽게옳고그름을판단하려합니다. 하지만모든판단은하나님이하십니다. 우리에게남을판단하거나자신조차판단할권한을하나님이주신적이없습니다. 그러니까행위가불법이라기보다는판단이불법입니다. 자신이옳다고판단한것을추구하고자신이그르다고생각한것은배척하려고애를쓰며그것으로하나님앞에서의롭다인정받으려는모든행위들이바로율법적행위입니다. 5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성령안에있는사람의특징이어떻다고말하고있습니까? 6 절은사도바울이이처럼율법아래있는사람들에게경고하는근거를설명하고있습니다. 사도바울이제시하는근거는무엇입니까? 당신은지금율법아래있습니까? 아니면성령아래있습니까? 진지하게자신을돌아보시기바랍니다. 5

갈라디아서 4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6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적은누룩이온덩이에퍼진다 [ 월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5:7~12) 7. 너희가달음질을잘하더니누가너희를막아진리를순종치않게하더냐 8. 그권면이너희를부르신이에게서난것이아니라 9. 적은누룩이온덩이에퍼지느니라 10. 나는너희가아무다른마음도품지아니할줄을주안에서확신하노라그러나너희를요동케하는자는누구든지심판을받으리라 11. 형제들아내가지금까지할례를전하면어찌하여지금까지핍박을받으리요그리하였으면십자가의거치는것이그쳤으리니 12. 너희를어지럽게하는자들이스스로베어버리기를원하노라 원어해석하기 (7 절 ) 당신들은잘달렸었습니다 (Ἐτρέχετε καλῶς ) 누가당신들을방해하여진리에설득되지않도록하였습니까? (τίς ὑμᾶς ἐνέκοψεν [τῇ] ἀληθείᾳ μὴ πείθεσθαι;) (8 절 ) [ 당신들을설득한 ] 그설득은당신들을부르신분으로부터난것이아닙니다 (ἡ πεισμονὴ οὐκ ἐκ τοῦ καλοῦντος ὑμᾶς.) (9 절 ) 적은누룩이온덩어리를부풀립니다 (μικρὰ ζύμη ὅλον τὸ φύραμα ζυμοῖ.) (10 절 ) 나는당신들을대하여주안에서확신해왔습니다 (ἐγὼ πέποιθα εἰς ὑμᾶς ἐν κυρίῳ) 당신들이다른견해를가지고있지않다는것을 (ὅτι οὐδὲν ἄλλο φρονήσετε ) 당신들을요동케하는사람들은심판을받게될것입니다 (ὁ δὲ ταράσσων ὑμᾶς βαστάσει τὸ κρίμα,) 그가누구이든지 (ὅστις ἐὰν ᾖ.) (11 절 ) 형제들이여만일내가아직도할례를전하고있다면 (Ἐγὼ δέ, ἀδελφοί, εἰ περιτομὴν ἔτι κηρύσσω,) 왜내가아직도박해를당합니까? (τί ἔτι διώκομαι;) 그러면십자가를막아서는것 [ 부끄러움 ] 이없어졌을것입니다 (ἄρα κατήργηται τὸ σκάνδαλον τοῦ σταυροῦ.) (12 절 ) 너희를요동케하는자들이 [ 스스로 ] 남성성기를잘라버리기를바랍니다 (Ὄφελον καὶ ἀποκόψονται οἱ ἀναστατοῦντες ὑμᾶς.)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갈라디아사람들에대해집중적인경고를했던사도바울은이제갈라디아사람들에게다른복음을전한이들즉, 유대주의자들을향하여경고를합니다. 물론이경고는간접적으로는갈라디아교회교인 7

갈라디아서 4 주차 들을향한것입니다. 사도바울은거짓되고미혹하는것으로부터그들을가르쳐다시그리스도안에있는자유를경험하게하려고노력합니다. 그때문에마지막부분에서사도바울은할례를행하는것에대해매우강한메시지를전합니다. 사도바울의주장과질문은계속해서이어집니다. 7 절을보십시오. 갈라디아교인들이유대주의자들의설득을받기전에는어떠했습니까? 이어지는수사적질문 ( 누가당신들을방해하여진리에설득되지않도록하였습니까?) 은두단락으로나누어집니다. 한단락은원인이고다른한단락은결과입니다. 원인 : 누가당신들을방해하였습니까? 결과 : 그결과당신들이진리에복종하지않았습니다. 올바른신앙을방해하는것들은아주그럴듯해보입니다. 오리려전적인은혜, 믿음으로말미암는구원보다훨씬더설득력있게보입니다. 그러나그결과는아주심각합니다. 사도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이받은방해로인해그들이어떻게되었다고말하고있습니까? 8 절을읽으십시오. 갈라디아인들이설득당한그유대주의의논리는그리스도로부터난것이아니라고말합니다. 그렇다면그것은누구로부터난것일까요? [ 현대로말하면인간들일수도있고또당신자신일수도있습니다.] 우리는스스로의논리에의해또는우리가그동안교회에서오랫동안듣고배운것들에의해자신의세계관이나행동이제약을받습니다. 인간들이만들어낸제도나규율, 풍습등을벗어날수가없습니다. 분명한것은하나님은인간들이만든도덕이나윤리, 삶의방식들로인간들을평가하지않는다는점입니다. 하나님은오직그리스도라는프리즘으로만우리를판단하십니다. 만약당신이그리스도안에있다면하나님은당신이어떠한사람이든간에그리스도의의를당신의의로간주할것입니다. 그것이은혜입니다. 당신은어떻습니까? 당신의삶가운데그리스도의은혜가지배하는시간이많습니까? 아니면이세상의논리에의해속박되는경우가많습니까? 8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9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적은누룩이온덩이를부풀립니다 라고선업합니다. 여기서적은누룩은구체적으로무엇을지칭하고있습니까? 당신의신앙생활에서그리스도안에있는당신의자유를앗아가는이런누룩과같은것이있다면그것은무엇입니까? 10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의마음속에남아있는갈라디아교인들을향한기대와애정을읽을수있습니다. 사도바울은미혹당한갈라디아교인들과그들을미혹한유대주의자들을구분하고있습니다. 사도바울이갈라디아교인들에게여전히갖고있는신뢰는무엇입니까? 또한유대주의자들을향한경고는무엇입니까? 11 절을읽으십시오. 이말씀은만약사도바울이할례를전했다면자신이핍박을받지도않았을것이고십자가의부끄러움도더이상없을것이라고합니다. 그런데사도바울이할례가아닌그리스도의복음을전했기때문에그가핍박을당하고그 부끄러운 십자가가여전히유효하다는것입니다. 당신이그당시로돌아가사도바울이전하고있는그것이무엇인지를생각해보십시오. 사도바울은십자가에서그토록수치스러운죽음을당한예수님이주와그리스도라는사실을전했습니다. 우리는지금예수님이누구인지알아서믿지만초대교회에서그사실을받아들이는것은참으로힘든결정이었을것입니다. 그래서성령님이아니면안되는것이었습니다 ( 고전 12:3). 12 절을보십시오. 사도바울은우리가입에도담기조차힘든말을합니다. 얼마나강력한경고의말입니까? 사실유대주의자들의잘못은그리스도를부인한데있었다기보다는그리스도와함께유대주의도전했기때문입니다. 복음에무언가를덧붙인것입니다. 요즈음도많은교회의가르침이진리에무안가를더하는경우가많습니다. 어쨋든왜사도바울은이렇게입에도담기힘든말로그들을경고하고있다고생각합니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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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자유로육체의기회를삼지말라 [ 화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5:13~18) 13. 형제들아너희가자유를위하여부르심을입었으나그러나그자유로육체의기회를삼지말고오직사랑으로서로종노릇하라 14. 온율법은네이웃사랑하기를네몸같이하라하신한말씀에이루었나니 15. 만일서로물고먹으면피차멸망할까조심하라 16. 내가이르노니너희는성령을좇아행하라그리하면육체의욕심을이루지아니하리라 17. 육체의소욕은성령을거스리고성령의소욕은육체를거스리나니이둘이서로대적함으로너희의원하는것을하지못하게하려함이니라 18. 너희가만일성령의인도하시는바가되면율법아래있지아니하리라 원어해석하기 (13 절 ) 당신들은자유위로부르심을받았습니다 (ὑμεῖς γὰρ ἐπ ἐλευθερίᾳ ἐκλήθητε,) 형제들이여 (ἀδελφοί ) 오직자유가육신에의한기회가아닌 (μόνον μὴ τὴν ἐλευθερίαν εἰς ἀφορμὴν τῇ σαρκί,) 사랑을통해서로섬기십시오 (ἀλλὰ διὰ τῆς ἀγάπης δουλεύετε ἀλλήλοις.) (14 절 ) 모든율법은한말씀에의해성취되어왔습니다 (ὁ γὰρ πᾶς νόμος ἐν ἑνὶ λόγῳ πεπλήρωται,) [ 다음 ] 한말씀에의해 (ἐν τῷ ) 당신들은당신들의이웃을당신들처럼사랑할것입니다 (ἀγαπήσεις τὸν πλησίον σου ὡς σεαυτόν.) (15 절 ) 그러나당신들이만약서로물고뜯으면 (εἰ δὲ ἀλλήλους δάκνετε καὶ κατεσθίετε,) 당신들이서로에의해멸망하지않나 [ 분명히 ] 보십시오 (βλέπετε μὴ ὑπ ἀλλήλων ἀναλωθῆτε.) (16 절 ) 그러나내가말합니다 (Λέγω δέ,) 당신들은성령안에서걸으십시오 (πνεύματι περιπατεῖτε) [ 그러면 ] 육체의욕망을성취하지못할것입니다 (καὶ ἐπιθυμίαν σαρκὸς οὐ μὴ τελέσητε.) (17 절 ) 왜냐하면육체의욕망은성령을대항합니다 (ἡ γὰρ σὰρξ ἐπιθυμεῖ κατὰ τοῦ πνεύματος,) 그리고성령은육체를대항합니다 (τὸ δὲ πνεῦμα κατὰ τῆς σαρκός,) 그것은서로대항하고있습니다 (ταῦτα γὰρ ἀλλήλοις ἀντίκειται,) 만약당신들이뜻을세우면그것을못하게하도록 (ἵνα μὴ ἃ ἐὰν θέλητε ταῦτα ποιῆτε.) (18 절 ) 만약당신이성령에의해인도되고있다면 (εἰ δὲ πνεύματι ἄγεσθε,) 당신들은율법아래있지않습니다 (οὐκ ἐστὲ ὑπὸ νόμον.) 11

갈라디아서 4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오늘의말씀은두단락 (5:13~15, 5:16~18) 으로구분할수있습니다. 첫번째단락에서사도바울은그리스도인들이마땅히해야할것이무엇인지를가르칩니다. 그리스도인들은예수그리스도안에서율법으로부터자유롭게되었습니다. 그것은진리이고실상입니다. 누리고못누리고는그리스도인들의몫입니다. 그러나주의해야할것이한가지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서모든의무가사라진것이아닙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한가지의무가남아있습니다. 그것이이웃사랑입니다. 이웃사랑은율법이아니라그리스도인들에게주어지는자연스런기질입니다. 두번째단락에서그리스도인들은성령안에서걷는삶과육체가운데에서사는삶을대조하고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믿음으로그리스도안에들어왔고그리스도와동행합니다. 그렇다면그리스도와동행하는삶을누려야하는것이당연합니다. 그런데그것을누리지못하는이유는아직도우리가이세상의논리로자신의삶을해석하고있기때문입니다. 육체의욕망을벗어나는길은자신이있는그자리가성령안이라는사실을늘확인하는것뿐입니다. 13 절과 14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우리모두가자유위로부르심을받았다고말하고있습니다. 우리는자유위에있습니다. 어떤것도속박할수없습니다. 그러나그자유는육신의기회로사용하라고주어진것이아닙니다. 그자유는사랑을위해주어진것입니다. 많은사람들이자유라는단어를율법을완전히파괴하는것으로율법과상대적인개념으로이해하고있습니다. 그러나그러한생각들은잘못된것입니다. 율법의완성은사랑입니다 ( 롬 13:10 참조 ). 우리는이웃사랑으로율법을완성해야합니다. 그리고그것은자유위에있을때에만가능한것입니다. 여러분들중에이웃사랑이라는말에거부반응을느끼며 그것봐라그럴줄알았다니까! 결국우리가행해야하는것이잖아! 라고생각하는분들이있을수있습니다. 그런생각을하는분들은스스로를돌아보아자신이어디에서있는지를살펴보시기바랍니다. 당신이서있는그곳이 자유 입니까? 율법 입니까? 15 절을읽으십시오. 자유는모든행동에문을활짝열어주는것이아닙니다. 상대방을향해비난의말을퍼붓고헐뜻는것까지허용한것이아닙니다.. 자유는그리스도안에서만허용되는것입니다. 당신이남들을비방하고대적한다면그것은분명율법을근거로한것입니다. 또한율법아래있다고생각되는사람들을향해 율법에있으면어떻게하느냐? 자유 가운데로나와야지! 하는말도조심하여야합니다. 그사람이율법아래있는지아니면자유안에있는지판단하는것조차우리의것이아닌하나님의영역입니다. 그러한사람들이눈에띄면그들을비판할것이아니라그들을온전한자유가운데로인도하는것이참그리스도인의사랑실천입니다. 당신은지금율법아래허덕이는다른분들을볼때어떻게대하고있습니까? 12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16 절부터 18 절까지를읽으십시오. 이부분은 16 절부터 24 절가지이어지는성령과육체를대조하는말씀의서론에해당합니다. 16 절에서 성령안에서걸으면육체의욕망을성취하지않게될것입니다 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당신은성령안에서걷는다는것이어떤상태라고생각합니까? 육체의욕망을성취하지않게될것이라고말했는데소위 육체의욕망 은방탕한것과는거리가멉니다. 명예, 품위, 자존심, 자랑거리등등을육체의욕망이라고말합니다. 스스로를새상의것으로포장하고마치그것이하나님의은혜인양자랑하는것입니다. 당신에게는이러한육체의욕망이없습니까? 있다면그것을어떻게다스리십니까? 17 절과 18 절에서는성령과육체의욕망이서로대립하고있다는것을말합니다. 둘모두를가질수는없습니다. 성령이없는세상적성취는교만과자랑을가져옵니다. 간증을하는것같은데자기자랑이배어나옵니다. 당신의신앙생활과정에서육체의욕망 ( 너무부정적인것만생각하지마십시오. 인간의눈에는아주건전한것일수있습니다.) 과성령이충돌하는경우는없습니까? 있다면그것이무엇인지구체적으로이야기해보십시오. 18 절에서다시한번 성령 과 율법 을대조합니다. 그렇다면 육체의욕망 = 율법 이라는등식이성립합니다. 율법을통해자신을갈고닦아자신의모습이남들보기에좀더도덕적이고경건하게보일수있습니다. 하지만진정한거룩과경건은그리스도를통해주어지는것입니다. 사도바울은그것을대조하고있는것입니다. 만약그리스도가우리에게거룩함과경건함을주신다면그것은그리스도의것입니다. 그래서우리는자랑할수없습니다. 당신은혹시 이렇게열심히하니까일이되더라 라는간증을하거나들어본적이있습니까? 당신은그것이성령으로인한것으로생각합니까? 아니면율법에의한것이라생각합니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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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육체의일과성령의열매 [ 수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5:19~26) 19. 육체의일은현저하니곧음행과더러운것과호색과 20. 우상숭배와술수와원수를맺는것과분쟁과시기와분냄과당짓는것과분리함과이단과 21. 투기와술취함과방탕함과또그와같은것들이라전에너희에게경계한것같이경계하노니이런일을하는자들은하나님의나라를유업으로받지못할것이요 22. 오직성령의열매는사랑과희락과화평과오래참음과자비와양선과충성과 23. 온유와절제니이같은것을금지할법이없느니라 24. 그리스도예수의사람들은육체와함께그정과욕심을십자가에못박았느니라 25. 만일우리가성령으로살면또한성령으로행할지니 26. 헛된영광을구하여서로격동하고서로투기하지말지니라 원어해석하기 (19 절 ) 육체의일은명백합니다 (φανερὰ δέ ἐστιν τὰ ἔργα τῆς σαρκός,) 성적인것과, 더러운것과방탕한것들입니다 (ἅτινά ἐστιν πορνεία, ἀκαθαρσία, ἀσέλγεια,) (20 절 ) 예배의이미지를만드는것 ( 우상 ) 과마술을부리는것과 (εἰδωλολατρία, φαρμακεία,) 적을만드는일과분쟁과시기하는일과분노하는일과 (ἔχθραι, ἔρις, ζῆλος, θυμοί,) 사적욕망을추구하는것과분리함과당을만드는일과 (ἐριθεῖαι, διχοστασίαι, αἱρέσεις,) (21 절 ) 부러워함과술취함과지나친향연과그와같은것들입니다 (φθόνοι, μέθαι, κῶμοι καὶ τὰ ὅμοια τούτοις,) 내가이러한것들을당신들에게미리말합니다 (ἃ προλέγω ὑμῖν,) 내가전에말을했습니다 (καθὼς προεῖπον) 이같은것들을실천하는사람들은하나님의나라를유업으로받지못할것입니다 (ὅτι οἱ τὰ τοιαῦτα πράσσοντες βασιλείαν θεοῦ οὐ κληρονομήσουσιν.) (22 절 ) 그러나성령의열매는사랑과기쁨과평강과오래참음, 너그러움과선함과믿음과 (ὁ δὲ καρπὸς τοῦ πνεύματός ἐστιν ἀγάπη χαρὰ εἰρήνη, μακροθυμία χρηστότης ἀγαθωσύνη, πίστις) (23 절 ) 온유과자기절제입니다 (πραΰτης ἐγκράτεια ) 율법은이러한것들에대항할수없습니다 (κατὰ τῶν τοιούτων οὐκ ἔστιν νόμος.) (24 절 ) 그리고그리스도의사람들은육체를죄성과욕망을십자가에못박았습니다 (οἱ δὲ τοῦ Χριστοῦ [Ἰησοῦ] τὴν σάρκα ἐσταύρωσαν σὺν τοῖς παθήμασιν καὶ ταῖς ἐπιθυμίαις.) (25 절 ) 만약우리가성령안에서살고있다면 (Εἰ ζῶμεν πνεύματι,) 우리는성령안에서걷고있습니다 (πνεύματι καὶ στοιχῶμεν.) (26 절 ) 우리는서로자기를뽑내거나서로자극하거나서로질투하지않습니다 (μὴ γινώμεθα κενόδοξοι, ἀλλήλους προκαλούμενοι, ἀλλήλοις φθονοῦντες.) 15

갈라디아서 4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사도바울은구체적인예를들어육체의일과성령의열매를설명하고있습니다. 여기서사도바울이육체의일을나열한것은인간스스로의노력으로그것들을끊어낼수있고또반드시끊어야한다는말을하기위함이아닙니다. 이세상의삶에젖어그것을추구하는것은인간의본성입니다. 그본성은성령에의해이끌림을받을때비로소없어집니다. 그렇다면성령에의해이끌리는삶이란무엇일까요? 오늘의말씀을통해사도바울이가르치고자하는바가바로 성령이이끄는삶 입니다. 19 절부터 21 절까지를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먼저육체의일에대해이야기하고있습니다. 여기서육체의 일 과성령의 열매 (22 절 ) 라고말한것에주목하십시오. 일은열매를얻기위한노력입니다. 하지만일의결과입니다. ( 이게무슨뜻인지??? 열매는일의결과라는건가요?) 사도바울은육체의일을다음과같이네가지종류로나누어설명하고있습니다. 성적욕망 : 성적타락, 더러움, 방탕함잘못된예배 (1): 우상, 마술사회적현상 : 적을만드는일, 분쟁, 시기, 분노, 사적욕망추구, 분리, 당을짓는일, 부러워함잘못된세상종교 (2): 술취함과지나친향연 사실여기에나열된모든것은종교적문제와관련되어있습니다. 당시초대교회사람들의생활은신 (gods) 또는종교와밀접한관련을맺으며살았습니다. 사도바울이아테네를처음방문했을때그곳에서아테네사람들에게다음과같이이야기하였습니다. 아덴사람들아너희를보니범사에종교성이많도다 ( 행 17:22). Men of Athens, I perceive that in every way you are very religious (Act 17:22 ESV). 모든면에서당신들은종교적이라는뜻입니다. 그들의삶은종교와연결되어있었습니다. 그들이믿는신앞에서정당성을얻는방법으로이러한것들을추구했던것입니다. 하지만요즈음은종교적인문제로성적타락을가져오는경우는드뭅니다. 오늘날성적타락은어떤양상을보이고있는지생각해보십시오 다음은잘못된예배에관한문제입니다. 우상숭배란하나님이아닌다른대상을공경하고숭배하는것입니다. 이점에서여러분들도안심할수는없습니다. 여러분들이생각하고마음속에그려놓은그분이정말하나님이아닐수있기때문입니다. 우리는우리가상상하는하나님이있습니다. 그하나님이정말성경에서말하는하나님이라는보장이없습니다. 예를들어 하나님은고난을없애주시고우리에게좋은것만허락하시는분이다 라는생각이당신마음속에있고그분을향해엎드려경배하고기도 16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한다면어쩌면당신은구약시대의바알에게절하고있을수도있습니다. 당신은당신이믿고따르는그하나님이정말성경이말하는그하나님이이라는것을어떻게확신합니까? 다음은여러사회적현상들에관한것입니다. 우리는누구나이러한일들에연루되어있습니다. 남이잘되면부러움이들고심한경우화가나는경우도있습니다자기와뜻이맞는사람들과어울리고그렇지못한사람들은멀리합니다. 왜그럴까요? 자신의욕망때문입니다. 스스로에게솔직해져야합니다. 하나님께이런욕망이있음을고백하는것, 우리는그욕망을스스로의힘으로없애지못한다는사실을매순간고백하는것이성령안의삶입니다. 우리스스로의노력으로그런것을없애려하는순간우리는율법의굴레안으로들어가게됩니다. 성령을의지한다는것은자신의나약함을인정하고하나님께나가는것입니다. 당신스스로를돌아보십시오. 육신의욕망중에서가장제어가되지않은것이있다면무엇입니까? 22 절과 23 절, 25 절 26 절을읽으십시오. 여기에서는성령의열매와성령안에서사는삶에대해이야기하고있습니다. 성령의열매란 [ 아버지 ] 하나님을위하여 [ 아들 ] 하나님에의하여맺히는 [ 성령 ] 하나님의열매입니다. 인간들은그저도구에불과하다는사실을명심하십시오. 성령님과동행하면자연스럽게우리는하나님의도구가됩니다. 억지로결행함으로되는것이아니라그리스도안에거함으로자연스럽게이루어지는것입니다 (25, 26 절 ). 당신은지금 정말 그리스도안에있습니까? 그것을무엇으로입증할수있습니까? 24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갈라디아서 2 장 19 절 20 절에서한말을반복하고있습니다. 사도바울은그리스도예수께속한사람들은그들의육체를죄성, 욕망과함께십자가에못박았다고선언하고있습니다. 십자가에못박은것은단지우리의육체만이아닙니다. 그것과함께우리의육체적욕망과죄성까지못박은것입니다. 당신은바울이말하는죄성과욕망이어떤것들이라생각하십니까? 17

갈라디아서 4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18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어떻게그리스도의법이성취되는가? [ 목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6:1~5) 1. 형제들아사람이만일무슨범죄한일이드러나거든신령한너희는온유한심령으로그러한자를바로잡고네자신을돌아보아너도시험을받을까두려워하라 2. 너희가짐을서로지라그리하여그리스도의법을성취하라 3. 만일누가아무것도되지못하고된줄로생각하면스스로속임이니라 4. 각각자기의일을살피라그리하면자랑할것이자기에게만있고남에게는있지아니하리니 5. 각각자기의짐을질것임이니라 원어해석하기 (1 절 ) 형제들이여 (Ἀδελφοί,) 만약어떤사람이범죄에연루되었다할지라도 (ἐὰν καὶ προλημφθῇ ἄνθρωπος ἔν τινι παραπτώματι,) 성령의사람들인당신들은온유한영으로그것들을바로잡으십시오 (ὑμεῖς οἱ πνευματικοὶ καταρτίζετε τὸν τοιοῦτον ἐν πνεύματι πραΰτητος,) 당신이유혹되지않도록당신을살피면서 (σκοπῶν σεαυτὸν μὴ καὶ σὺ πειρασθῇς.) (2 절 ) 당신들은서로가서로의짐을지십시오 (Ἀλλήλων τὰ βάρη βαστάζετε) 이런방법으로당신들은그리스도의법을성취하게될것입니다 (καὶ οὕτως ἀναπληρώσετε τὸν νόμον τοῦ Χριστοῦ.) (3 절 ) 왜냐하면만약어떤이가자신이아무존재도아님에도대단한사람이라고생각하면 (εἰ γὰρ δοκεῖ τις εἶναί τι μηδὲν ὤν,) 그사람은자신을속이고있는겁니다 (φρεναπατᾷ ἑαυτόν.) (4 절 ) 각사람은자기자신의일을입증하십시오 (τὸ δὲ ἔργον ἑαυτοῦ δοκιμαζέτω ἕκαστος,) 그때는그사람이오직자신을향하여자랑할것을갖게될것입니다 (καὶ τότε εἰς ἑαυτὸν μόνον τὸ καύχημα ἕξει) 남을향한것이아닌 (καὶ οὐκ εἰς τὸν ἕτερον ) (5 절 ) 왜냐하면각사람은각각자지의짐을지게될것입니다 (ἕκαστος γὰρ τὸ ἴδιον φορτίον βαστάσει.)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이제사도바울의편지는논리적이고추상적인것으로부터실질적이고적용가능한것으로옮겨집니다. 그리스도인들의삶은이론적이거나추상적인것이아닙니다. 그것은그리스도의삶과죽음, 그리고부활이실제적인동시에생생하게우리에게적용가능한것이어야합니다. 사도바울은그의모든 19

갈라디아서 4 주차 편지에서복음을논리적으로설명한후이를실질적인삶과연관짓고있습니다. 오늘의말씀에서도육신적인삶과성령안에서의삶을실질적인면에서대조하고있습니다. 6 장 1 절을읽으십시오. 여기서의핵심메시지는 성령의사람들인당신들은온유한영으로그것들을바로잡으십시오 입니다. 무엇에대해그렇게하라는것입니까? 한글성경은 만일무슨범죄한일이드러나거든 으로번역되어있습니다. 이번역도괜찮지만좀더정확히번역하면 만약어떤사람이범죄에연루되었다할지라도 (even if~) 로번역하는것이좀더원문의뜻을잘반영한것으로볼수있습니다. 본문은그범죄에연루된그사람을어떻게하라고합니까? 1 절마지막부분에는그런사람을대하는그리스도인들의자세에대해설명하고있습니다. 사도바울은그리스도인들이어떠한자세로대해야한다고말하고있습니까? 2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서로가서로의짐을지십시오 라고명령하고있습니다. 여기서 짐 이란헬라어로 바로스 (βάρος) 인데사람을억누르는부담감, 어떤사람의의무등으로해석할수있습니다. 2 절을 1 절에이어지는것으로읽으면여기에서짐은다른사람의죄로인한부담감으로국한하여해석될수있습니다. 만약그렇다면그리스도인들이어떻게죄로인해힘들어하는다른사람들의짐을질수있을까요? 만약이 바로스 (βάρος) 라는단어를확대해석할경우단순히죄로인한짐뿐아니라환란, 핍각, 재정적어려움, 질병으로인한어려움등을포함한다고할수있습니다. 이렇게 짐 을확대해석할경우이런힘든상황에있는그리스도인들을위해우리는무엇을해야할까요? 만약당신이이런분들을위해지금무언가를하고있다면그것은무엇입니까? 6 장 3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갑자기 만약어떤이가자신이아무존재도아님에도대단한사람이라고생각하면그사람은자신을속이고있는것입니다 라고말을합니다. 이말은아무것도아니면 20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서잘난척하지말라는의미가아닙니다. 이말도앞뒤문맥을보고의미를찾아야합니다. 1 절과 2 절을다시읽으시고 3 절이의미하는바를간단하게적어보십시오. 우리는자주남의짐을지고있다고착각할때가많습니다. 어떤사람이자신의죄로인해힘들어하는모습을보며자신도함께힘들어한다거나, 재정적인압박에처한사람을보며측은한생각이든것하나로그들의짐을함께지고있다고생각할수있습니다. 하지만그것은진짜사랑이아닙니다. 그리스도의사랑은구체적인것입니다. 말로만, 마음으로만하는것이아닙니다. 당신은주위의도움이필요한사람들, 무거운짐으로힘들어하는사람들을위해실제로무엇을하고있습니까? 4 절을읽으십시오. 이말씀또한같은맥락으로이해하셔야합니다. 전체글에서한부분만뚝떼내어동떨어진해석을하거나다른적용을하면성경저자의뜻을곡해할수있습니다. 각사람은자기자신의일을입증하라는말은실제로남들의짐을지고있는지자신을돌아보라는메시지입니다. 당신은지금무엇으로그리스도의사랑을실천하고있음을입증할수있습니까? 스스로를돌아보고자신이어떻게그리스도의사랑을실천하고있는지적어보시기바랍니다. 5 절을읽으십시오. 야기서짐은단순히부담이아닙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반드시실천해야할사랑을의미합니다. 자신의문제는자신이해결하라는식의매정한말이아닙니다. 자신에게온사랑의실천의기회를남에게미루지말라는말입니다. 혹당신은자신이해야할그사랑을남들에게미루고있지는않은지스스로를살펴보시기바랍니다. 21

갈라디아서 4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22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선을행하되낙심하지말라 ( 금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6:6~10) 6. 가르침을받는자는말씀을가르치는자와모든좋은것을함께하라 7. 스스로속이지말라하나님은만홀히여김을받지아니하시나니사람이무엇으로심든지그대로거두리라 8. 자기의육체를위하여심는자는육체로부터썩어진것을거두고성령을위하여심는자는성령으로부터영생을거두리라 9. 우리가선을행하되낙심하지말지니피곤하지아니하면때가이르매거두리라 10. 그러므로우리는기회있는대로모든이에게착한일을하되더욱믿음의가정들에게할지니라 원어해석하기 (6 절 ) 말씀을배우는분들은말씀을가르치는분과모든선한것으로나누십시오 (Κοινωνείτω δὲ ὁ κατηχούμενος τὸν λόγον τῷ κατηχοῦντι ἐν πᾶσιν ἀγαθοῖς.) (7 절 ) 속임을당하지마십시오 (Μὴ πλανᾶσθε,) 하나님은조롱을당하시지않습니다 (θεὸς οὐ μυκτηρίζεται.) 만약사람이무엇을심으면 (ὃ γὰρ ἐὰν σπείρῃ ἄνθρωπος,) 그것을추수하게될것입니다 (τοῦτο καὶ θερίσει ) (8 절 ) 자신의육체를위하여씨를심는사람은육체로부터썩은것을추수하게될것입니다 (ὅτι ὁ σπείρων εἰς τὴν σάρκα ἑαυτοῦ ἐκ τῆς σαρκὸς θερίσει φθοράν,) 그러나성령을위하여씨를심는사람은그성령으로부터영생을추수하게될것입니다 (ὁ δὲ σπείρων εἰς τὸ πνεῦμα ἐκ τοῦ πνεύματος θερίσει ζωὴν αἰώνιον.) (9 절 ) 낙심하시맙시다! 우리가선을행하고있는동안 (τὸ δὲ καλὸν ποιοῦντες μὴ ἐγκακῶμεν,) 우리는시기가되면추수하게될것입니다 (καιρῷ γὰρ ἰδίῳ θερίσομεν) 우리가포기하지않는다면말입니다 (μὴ ἐκλυόμενοι.) (10 절 ) 그러므로우리가시간을가지고있는때에 (Ἄρα οὖν ὡς καιρὸν ἔχομεν,) 우리모든사람들을위하여선을행합시다 (ἐργαζώμεθα τὸ ἀγαθὸν πρὸς πάντας,) 특별히믿음의가정들을위하여말입니다 (μάλιστα δὲ πρὸς τοὺς οἰκείους τῆς πίστεως.)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이제사도바울의권면은교회공동체전체문제로넘어갑니다. 따라서갈라디아서 6 장 6 절부터 10 절사이에서다루는문제는한개인의문제가아니라공동체전체의문제입니다. 가장먼저사도바울은 23

갈라디아서 4 주차 공동체내에서복음을가르치는자들을성도들이어떤자세로대해야하는지를다루고있습니다. 또한성도들간에도어떤자세를가져야하는지에대해이야기하고있습니다. 본문 (6:6~10) 의구조는다음과같습니다. 권면 1: 말씀을배우는분들은말씀을가르치는분과모든선한것으로나누십시오 (6 절 ). 권면 2: 속임을당하지마십시요 (7 절상 ). 권면 3: 우리가선을행하고있는동안낙심하지맙시다 (9 절 ) 권면 4 (1, 2, 3 종합 ): 우리모든사람들을대하여선을행합시다 (10 절 ) 따라서오늘의본문은총세개의개별적인권면과한개의종합적인권면으로구성되어있음을알수있습니다. 다시한번말씀드리지만이권면은개개인을향한것이라기보다는교회공동체전체를향한권면입니다. 6 절을읽으십시오. 이말씀은공동체가구체적으로실천해야할지침의하나로진리를선포하고가르치는분들과좋은것을나누라는말씀입니다. 거의모든주석가들은좋은것을재정적인것으로해석합니다. 즉, 공동체의구성원들은재정적으로그들의교사들을지원해야한다는말입니다. 이말이어떤분들에게는당연히귀에거슬릴수도있습니다. 하지만교회의헌금은복음을위해쓰여져야하고성경의진리를연구하고가르치는분들은복음전파의중요한한축을담당하기때문에이런해석은타당한것입니다. 그렇기에여기서는가르치는인도자의문제도언급하지않을수없습니다. 정말가르치는자는진리안에굳게서서올바른복음을전해야합니다. 인간의생각이아닌하나님의생각을전해야합니다. 그럴때에야비로소공동체가인도자에게재정적지원을할의무가있는것입니다. 공동체의의무보다더중요한것은인도자의책무입니다. 7 절과 8 절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갑자기 속임을당하지마십시오 라고권면합니다. 그리고는농사일을예로들면서 심은대로거둔다 라는속담을연상케하는말씀을합니다. 8 절을다시한번적어보고그의미를생각해보기바랍니다. 왜사도바울은육체를위하여씨를심는것과성령을위하여씨를심는것을대조하고있을까요? 여기서주의해야할것이있습니다. 먼저, 이말씀이 6 절에이어서나왔고 9 절과 10 절이나오기전에들어있다는말입니다. 그러니까결국좋은것을나누는것, 선한일을하는것과깊은연관이있다는말이되지요. 많은사람들은공동체에서일을하고헌금도합니다. 하지만그열심이어쩌면육체를위하여씨를심는것일수있습니다. 비진리에복종하고비진리를따르는데열심일수있다는말입니다. 그래 24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서사도바울이 속임을당하지마십시오 라고권면하고있는것입니다. 그렇다면갈라디아교회교인들은당시에무엇에속임을당하고있었다고생각합니까? 그들은매우열심이었습니다. 율법안에서의롭게되려고하는사람들이그리스도안에서의로움을발견한사람들보다겉으로보기에는훨씬더열심입니다. 헌금도많이했을것입니다. 그러나그것은모두헛일이었습니다. 썩을것을추수할수밖에없었습니다. 당신은지금정말그리스도안에서진리안에거하고있다고확신합니까? 당신이성령을위하여싸를심고있다는근거는무엇입니까? 9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선을행하고있는동안낙심하지마십시오 라고권면합니다. 이권면은내가지금행하고있는선에대한결과가보이지않기때문입니다. 분명히진리를믿고따르고있다고생각하는데그결과가눈에보이지않기때문입니다. 그렇다면당신은언제그결과를알수있을까요? 다시말해언제그추수를하게될까요? 9 절말씀에서그답을찾아보시기바랍니다. 10 절을보십시오. 사도바울은그동안의권면을종합해서다시한번이야기합니다. 우리모든사람들을위하여선을행합시다. 바울은여기서 우리가시간을가지고있는동안에 라고말하고있습니다. 시간을가지고있는동안 이라는말은무슨뜻일까요? 특별히믿음의가정들에게하라는말은믿지않는사람들보다믿는가정을우선시하라는말입니까? 당신의의견을적어보십시오. 25

갈라디아서 4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26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오직십자가 [ 토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6:11~18) 11. 내손으로너희에게이렇게큰글자로쓴것을보라 12. 무릇육체의모양을내려하는자들이억지로너희로할례받게함은저희가그리스도의십자가를인하여핍박을면하려함뿐이라 13. 할례받은저희라도스스로율법은지키지아니하고너희로할례받게하려하는것은너희의육체로자랑하려함이니라 14. 그러나내게는우리주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외에결코자랑할것이없으니그리스도로말미암아세상이나를대하여십자가에못박히고내가또한세상을대하여그러하니라 15. 할례나무할례가아무것도아니로되오직새로지으심을받은자뿐이니라 16. 무릇이규례를행하는자에게와하나님의이스라엘에게평강과긍휼이있을지어다 17. 이후로는누구든지나를괴롭게말라내가내몸에예수의흔적을가졌노라 18. 형제들아우리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가너희심령에있을지어다아멘 원어해석하기 (11 절 ) 내가이렇게큰글자로쓴글을보십시오 (ἴδετε πηλίκοις ὑμῖν γράμμασιν ἔγραψα τῇ ἐμῇ χειρί.) (12 절 ) 육체에모양을좋게하려고하는자들은누구나 (Ὅσοι θέλουσιν εὐπροσωπῆσαι ἐν σαρκί,) 당신들을강요하여할례를받도록합니다 (οὗτοι ἀναγκάζουσιν ὑμᾶς περιτέμνεσθαι,) [ 그러나 ] 오직그들은그리스도의십자가로인한핍박을면하려합입니다 (μόνον ἵνα τῷ σταυρῷ τοῦ Χριστοῦ μὴ διώκωνται. (13 절 ) 왜냐하면할례자들은율법을지키지않습니다 (οὐδὲ γὰρ οἱ περιτεμνόμενοι αὐτοὶ νόμον φυλάσσουσιν 그러나그들은당신들이할례받기를원합니다 (ἀλλὰ θέλουσιν ὑμᾶς περιτέμνεσθαι,) 그들이당신들의육체로자랑하고자합입니다 (ἵνα ἐν τῇ ὑμετέρᾳ σαρκὶ καυχήσωνται.) (14 절 ) 그러나나에게는자랑할수있는것이없습니다 (Ἐμοὶ δὲ μὴ γένοιτο καυχᾶσθαι) 만약 [ 그것이 ] 우리주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가아니라면 (εἰ μὴ ἐν τῷ σταυρῷ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그를통하여내가세상에대하여못박히고 [ 또한 ] 세상이나에대하여 [ 그러합니다 ] (δι οὗ ἐμοὶ κόσμος ἐσταύρωται κἀγὼ κόσμῳ.) (15 절 ) 왜냐하면중요한것은할례도또한무할례도아니고 [ 오직 ] 새로운피조물입니다 (οὔτε γὰρ περιτομή τί ἐστιν οὔτε ἀκροβυστία ἀλλὰ καινὴ κτίσις.) (16 절 ) 그들은모두이기준에의해살아가게될것입니다. (καὶ ὅσοι τῷ κανόνι τούτῳ στοιχήσουσιν,) 그들과하나님의이스라엘위에평강과자비가 [ 있을지어다 ] (εἰρήνη ἐπ αὐτοὺς καὶ ἔλεος καὶ ἐπὶ τὸν Ἰσραὴλ τοῦ θεοῦ.) (17 절 ) 지금부터 [ 남아있는시간동안 ] 아무도나에게고통을주지마십시오 27

갈라디아서 4 주차 (Τοῦ λοιποῦ κόπους μοι μηδεὶς παρεχέτω ) 왜냐하면나는나의몸에예수의낙인을갖고있습니다 (ἐγὼ γὰρ τὰ στίγματα τοῦ Ἰησοῦ ἐν τῷ σώματί μου βαστάζω.) (18 절 ) 예수그리스도의은혜가당신들의영과함께, 형제들이여! 아멘! (Ἡ χάρι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μετὰ τοῦ πνεύματος ὑμῶν, ἀδελφοί ἀμήν.)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모든편지가그러하듯사도바울은자신의편지를십자가로마무리합니다. 특히갈라디아서에서는십자가의의미와율법의의미를다시한번대조함으로써오직십자가만이우리가추구해야할가치임을강조하고있습니다. 11 절을보십시오. 사도바울은자신의편지마무리를이렇게시작합니다. 내가이렇게큰글자로쓴글을보십시오. 사도바울이자신이친필로쓴큰글씨를강조하는이유가무엇때문이라생각하십니까? 12 절에서 15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이미정리되었던할례문제를다시꺼내들고있습니다. 이미우리는앞선논증을통해할례가아무런의미가없음을충분히알았습니다. 그렇다면왜사도바울은이이야기를다시꺼내고있는것일까요? 12 절부터 15 절에서그답을찾아보시기바랍니다. 12 절에서사도바울은 육체의모양을좋게하려는자들은누구나당신들을강요하여할례를받도록합니다 라고단호하게선언을합니다. 이말씀에따르면그들이할례를받도록강요하는이유는무엇일까요? (12 절과 13 절을참조하십시오.) 할례를받도록강요하는목적은핍박을면하고육체로자랑하게하려합입니다. 우리가오직은혜로구원을얻으며우리의행위는구원에아무런도움이되지않는다는복음을전하면다른사람들에게비난이나조롱을들을수있습니다. 왜냐하면은헤의복음에는인간들이기여할것이아무것도없기때문입니다. 인간들은스스로를높이고남이자기를알아주기를바랍니다. 특히도덕적으로완벽한삶을 28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살아온사람들은이런복음앞에화가날수도있습니다. 당신은당신의행위를자랑한적이없습니까? 자신이지금내세우고있는것이있다면그것은무엇입니까? 14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자신이예수그리스도외에자랑할것이없다고선언합니다. 사도바울은고린도전서에서이렇게고백합니다. 그러나나의나된것은하나님의은혜로된것이니내게주신그의은혜가헛되지아니하여내가모든사도보다더많이수고하였으나내가아니요오직나와함께하신하나님의은혜로라 ( 고전 15:10). 당신은어떻습니까? 정말예수그리스도만자랑하십니까? 15 절을읽으시고사도바울이선언하는바를음미해보시기바랍니다. 여기서 새로운피조물 은무엇을의미할까요? 18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자신이예수그리스도의낙인을가지고있기때문에더이상자신을괴롭게하지말라고이야기하고있습니다. 우리가아는바와같이 낙인 이란노예라는신분과그소유권을나타내고자노예들의등이나어깨에불로지져만든흉터를말합니다. 여기서예수님의낙인이란여러가지로해석될수있습니다. 첫번째해석은할례가유대인임을상징하는낙인이라면그리스도의낙인은그리스도인임을상징하는것이라는의미입니다. 이는할례와그리스도의낙인을대조하는것입니다. 두번째해석은사도바울이그리스도의십자가를전하면서수많은박해를받았기에몸에는그핍박의흔적들이남아있었을것입니다. 아마도바울은그런흉터들을낙인으로표현했을수도있습니다. 물론둘다일수도있습니다. 여러분들은예수님을믿습니다. 그렇다면여러분들에게는예수님의낙인이있습니까? 29

갈라디아서 4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