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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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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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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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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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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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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 년도 1 학기서울시창조아카데미운영사업 성균관대 UX Academy 수강생안내문 201.. 관 : 성균관대학교 책 임 : 조광수 협 회 : 사 ) 인터넷전문가협회 참여기업 : 29개인턴제실시기업 + MOU 6개기업

UX Academy 란 성균관대학교인터랙션사이언스연구소 ( 소장 : 조광수 ) 는서울시와서울산업통상진흥원의지원하에창조아카데미사업을진행합니다. 이에인터넷전문가협회와함께국내대학최초로 UX Academy 를설립하였습니다. 스마트시대로접어들면서산업경쟁력의핵심으로사용자경험 (UX) 과사용자인터페이스 (UI) 가부각하고있지만, 산업계전반에서인력난을겪고있습니다. 이에성균관대 UX 아카데미에서는웹기반 UX 뿐만아니라, 스마트폰이나스마트 TV 등가전, 자동차, 로봇, 장애인접근성, 서비스디자인에적용할수있도록기초소양부터현장교육까지 UX 교육을실시합니다. 또한인지과학과공학, 다중감각디자인, 생태계비즈니스, 전산, 경영 / 마케팅등고급 UX 인력이이해해야할내용이개설됩니다.

UX Academy 란 인문사회중심으로인포메틱스, 예술 / 디자인, 경영등을융합하여 사용자경험 (User experience) 및사용자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를 기획, 평가하는인력양성아카데미 인문사화과학에경영 / 디자인 / 예술 / 인포메틱스를접목하고이를위해 UX/UI 신진연구를기반으로창의적사고와 문제해결능력함양증진 인문사회과학도를중심으로한인포메틱스교육을통해급변하는사회시스템과정보화, 디자인, 기획역량확대 통한실업해소및취업확산 인간중심의창의적디자인및기술개발뿐아니라, 창의성, 인간본성및사회적윤리교육기반교육제공 창의적사고및문제의핵심의도와목적을파악할수있는문제해결의접근능력을향상시킬수있도록산업체연계를통해인턴쉽및현장학습진행. 이를통한취업률향상도모 체계적으로중소기업체와의취업연계를통하여그들의 needs 를파악하고그에맞는교육프로그램으로실무에최적화된전문인력양성, 채용토록하고재직자에게는현직무에필요한맞춤교육을실시함으로재직자의역량극대화 중소기업의문제로지적되고있는고용이탈의문제를현장에최적화된인력을공급함으로서해결하고이를통해중소기업의고용안정화에기여

UX Academy 에서는 기존의 UI/UX 기획과디자인은각세부영역의전문가들간협업의방식으로로모바일과웹인터페이스를대상으로 이루어져왔습니다. 그러나혁신적이고창의적인 UX 의개발과디자인을위해서는보다융합적커리큘럼을통해융합 형인재를키워내야한다는요구가강해지고있습니다. 이에본아카데미에서는 : 1. 기존의시각적정보의전달과웹과모바일에만한정된 UX 의프레임워크를촉각, 청각, 후각등오감을아우르 며확장된매체에서다룰수있는확장된개념의 UX 의프레임워크를교강사들과공유하며교육과정을통해 구축해나가고자합니다. 2. 취업률도중요하지만장기적으로향후 UX 영역에서보다창의적인역할을할수있는인재양성을과업으로 삼고있습니다. VISION Creative UX 01 창의인재양성 02 UX 분야취업역량강화 0 미래선도 UX 창출

UX Academy 에서는

UX Academy 에서는 최종목표 기업맞춤형 UX 인력양성 세부목표 - 기업의필요인력수요파악및맞춤형인력양성 ex) 본아카데미의학생들웹포트폴리오를공유함으로써기업측에서맞춤형인력을쉽게찾을수있음 - 기업이요구하는맞춤형교육과정개발 UX 인재상에부합하는인력양성 - 실무중심의대학 ( 원 ) 과정을마친인력현장배치율증가 - 창의적사고및문제의핵심의도와목적을파악할수있는문제해결의접근능력향상에중점된교육프로그램 재직자대상의직무능력향상 - 재직자에게필요한교육과정개발 - 재직자의직무능력및효율성증대를위한응용실무및현장실습재교육 - 현직무에필요한맞춤교육실시 대학과협회, 기업간의협업기회증가및서울시청년취업률증대 - 산업계수요에따른맞춤형교육과정운영 - 산학협업의교육에힘입은새로운신직업군및신인재상창출 - 최종적으로는졸업후 년이내취업률증대목표

아카데미연구소장소개 조광수교수 성균관대인터랙션사이언스연구소장미국피츠버그대학인지과학박사 지식경제부미래 UI/UX 기획위원장 지식경제부서비스사이언스위원장 이메일 : kwangsu.cho@gmail.com

아카데미트랙 단계수준별교육과정투입과정및활동산출성과 기초소양 전공에따른실습지원프로그램생성 전공에따른실습지원프로그램운영 현장실습이수 학생증대 현장실습경험을겸비한핵심인재배출 응용실무 상호협력및연계프로그램 상호협력및연계프로그램운영 현장실습 산업체에투입학생증대 현장실습 만족도제고를통한취업의욕고취 현장실습 산업체네트워크확보프로그램 산업체네트워크확보프로그램운영 산업체실습이수 학생수및협력기관수증대 산업체현장실습경험을겸비한글로벌창의적핵심인재배출 참여기업 실습생 아카데미 - 우수인재조기발굴, 검증 - 신입사원재교육비용절감 - 강의에참여하여현장경험 - 현장체험통한진로탐색 - 취업에유리한경험축적 - 실무교육과학점동시취득 - 현장감각갖춘인재배출 - 교육프로그램의사회적적시성제고

201 년도 1 학기개설과목 취업연계과목 과목명과목개요담당교수 학점 기간 요일 시간 인터랙션사이언스 인간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에관련된다양한이슈를인간중심적디자인관점에서살펴보고, 디지털기술의개발방향을검토한다. 조광수교수님 월 09:00~11:45 다중감각사용자경험 This course introduces multimodal (visual, auditory, and haptic) user experiences which are a major recent trend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or how people interact with computing devices in order to design quality interaction devices. In addition, this course introduces popular HCI evaluation methods (cognitive workthrough, heuristic evaluation, review-based evaluation, model-based evaluation like GOMS or Keystroke models), observational methods (think-aloud, protocol analysis. query technique (interview, FGI, survey) and physiological methods (EEG, MEG, GSR). 조광수교수님 월 15:00~17:45 비얼툴을이용한앱및소프트웨어개발 비프로그래머및프로그래밍경험자를대상으로비얼프로그래밍툴을통해쉽고빠른앱및게임소프트웨어개발을할수있도록한다. 학습자는기본적인비얼프로그래밍기술을익혀빠른앱개발이가능하다. 김종민교수님 목 15:00~17:45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본과목에서는프로젝트진행과이론학습이병행된다. 인터랙티브디자이너들의여러예제작품과이론이소개되며학생들은이에대한자유로운토론으로이해의폭을넓히며학생스스로자유로운포맷을선택하여실험적인스토리텔링작업을요과제로작업할수있다. 이를통해현재의인터랙티브미디어에대한이해를심화하고기본적인제작능력도갖출수있게된다. 이지혜교수님 목 12:00~14:45 인지과학과공학 본강좌에서는심리학을전공하지않은다양한전공의학생들을대상으로인간 - 컴퓨터, 인간 - 기계상호작용을이해하는데필요한기본적인인지심리학지식을전달하는것이목표임. 이를통해인간 - 기계상호작용을이해하고연구하는데필요한기본적인소양을갖출수있을것이다. 본강좌에서는인간 - 기계상호작용과관련된다양한현상을실험실에서로얻어진실험심리학이론을통해재조명한다. 지각, 의, 기억, 언어, 의사결정등의다양한제의실험심리학이론을소개하고, 이와관련된인간 - 기계문제에관해논의한다. 이를통해인간 - 기계상호작용장면에서인간요인을고려한다는것이무엇인지에대한이해를높이는것이본강좌의목표이다. 이병택교수님 수 09:00~11:45

201 년도 1 학기개설과목 취업연계과목 과목명과목개요담당교수 학점 기간 요일 시간 인터랙션사이언스컴퓨팅 미래사회에서새로운문제를발굴, 해결하기위해서는 IT 기술은물론인문사회, 예술, 경영까지아우르는지식과기술이필요하며실제현장에서요구되는문제를도출하고해결하기에위해서는인간과사회를이해할수있는다양한인문적소양및사회적요소를융합하는교육과정필요하다. 따라서본강의는공학적배경을가진학생들뿐만아니라심리학, 비즈니스, 디자인, 사회학등과같은다양한학문적배경을가진학생들도참여할수있는내용으로다학제적융합학문으로서인간과로봇의상호작용분야에접근할수있도록한다. 이는로봇분야에서다양한학문적배경을가진수강자들이다각도의방향에서창의적이고혁신적인아이디어를제안하고이를 Project-Based Learning 기반강의방식을통해실제로로봇에응용하여프로젝트를완성함으로써적극적인아이디어공유와지적교류를경험할수있으며로봇분야의산업현장에참여가가능하도록돕는다. 본강좌는인간 - 로봇상호작용에있어명시적 / 암시적, 의도적 / 감정적소통, 평가와설계의기본원리를다룬다. 이과정에서로봇의인지, 표현, 상호작용평가및설계개념등을학습하게된다. 이석한교수님 화 12:00~14:45 인간내면중점기반융합디자인 창의융합원의신규학석사공통교과목및서비스융합디자인교과목으로 명의다학제교수진의강의로진행된다. 김용세 ( 기계공학부 ), 구민정 (GSB), 정혜선 ( 한림대심리학 ) 인문사회과학캠퍼스와자연과학캠퍼스학생들이함께수강하는과목으로양캠퍼스를연결하는화상강의를통하여진행된다. 서울 : 다산경제관 2-211 수원 : 제 2 공학관 26-106 인간의내면적측면, 즉인지적, 감성적특성과프로세스의이해, 그리고이를바탕으로하는인간과인공물, 인간과인간의상호작용과관계형성과정의이해를기반으로이들내면적측면의이해를증진시키는개인및팀기반디자인프로젝트를통한디자인기본소양을학습하게함으로써인간내면중점기반융합디자인능력을교육한다. 인간의인지적, 감성적, 사회적측면의이해를바탕으로한융합디자인기본소양을다양한디자인프로젝트기반학습을통하여교육한다. 김용세교수님 / 이성일교수님 / 정혜선교수님 / 홍연구교수님 수 18:00~20:45 UX 디자인기초 많은제품과서비스들이갈수록고도화, 복합화, 지능화되는상황이기때문에, 그러한제품 / 서비스들을사용하는사용자의경험 (UX) 의연구하고디자인하는일의필요성도양적으로나질적으로모두크게증가하고있다. 특히, 사용자와제품 / 서비스등을종합적으로이해하고디자인하기위해서는통합적이고학제적인역량이요구된다. 제품과서비스의 UX 디자인의개념과그프로세스를이해하고, 과제중심의실습으로실질적인 UX 디자인을수행한다. 이를통해, 기존제품 / 서비스의 UX 디자인을평가하고개선하거나새로운제품 / 서비스의 UX 디자인을수행할수있는기본역량을갖출수있을것이다. 하윤교수님 / 홍지영교수님 토 12:00~14:45

201 년도 1 학기개설과목 취업연계과목 과목명과목개요담당교수 학점 기간 요일 시간 응용 UX 본강의는인지공학에근거하여학제적환경에서의다양한 UX 활동을수행하기위해가장기본적인 UX 의기본요소와원리들에대해학습하고실습함으로써다양한이슈에대응할수있는기본적인 UX 응용능력을확립하고자한다. 본강의에서는 UX 응용에대한기초지식확립, 개념, 프로세스와결과도출에이르기까지 UX 기획, 설계, 평가에대한 UX 응용능력향상과다양한방법론을습득하는데목적을둔다. 본강의를통해이론및현장에서적용가능능력을배양하고자한다. 채행석교수님 토 09:00~11:45 UX 기반마케팅 마케팅은생산자와소비자간교환과정을통하여필요와욕구를충족시키려는인간의모든활동으로, 기업경영자뿐만아니라엔지니어, 디자이너, 기획자등모든기업활동참가자들이필수적으로알아야할분야이다. 본강의에서는마케팅의이론적기초에대한지식습들을기본으로, 소비자 ( 사용자 ) 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한브랜딩및소비자접점활용전략을실무에적용하기위한능력을기른다. 심수인교수님 월 12:00~14:45 디자인전략과기획그리고상품화 본강의에서는소비가치및기업환경변화에서의다양한디자인활동을수행하기위해가장기본적으로인지해야하는디자인전략과상품화의기본요소와법칙들에대해학습하고실습함으로써소비가치변화및사회환경변화에서전략적대응할수있는기본적인디자인능력을확립할수있다. 이수업에서는디자인전략기획과정과디자인아이디어의구체화과정에서해결또는필요한지식의습득과상품화과정의이론과실습을통해배울수있게하고자합니다. 제품디자인의기획에서디자인아이디어의설명, 상품화과정에서의디자인전략과소비자, 사용자의이해와기업의상품화에대한경험을하게될것이다. 디자인의통합전략수립을위한 Design Thinking, Valuable consumption, Value chain structure, Branding 등과같은요소의탐색과분석그리고활용에관한실무에관한능력향상을기대할수있다. 서정호교수님 토 09:00~11:45 HCI/UX 현장실습 교율내요을기업현장에서실습적용함 N/A 2012 년도 2 학기겨울방학중 -4 간시행

아카데미운영계획 구분진로상담및교육전담교수배정교육프로그램멘토링 Open System 찾아가는홍보외부우수학생지속적탐색 Advanced Placement 세부내용 - 본아카데미에대한상담및융합진로제시 - 교육프로그램배정상담 - 적합한실질적진로에대한다양한지도 - 중소기업취업뿐아니라다양한활로모색및지속적사례제시 - 단순방문이아닌멘토와함께 1일이상의단기실습프로그램 - 중소기업과미래에관한강의와포트폴리오작성교육 - 성균관대학교뿐만아니라타대학에도오픈 - 타대학 ( 원 ) 생이참여할수있도록본아카데미를개방형으로운영 - 아카데미소개및관련분야진로소개를위한아카데미설명회개최 - UX 아카데미소식지발간및성균관대 / 타대학등에지속배포 - 포트폴리오시스템을통해관리하고이를기업에홍보 - 아카데미해당과목중기초과목선이수인정 - 아카데미강좌수강후대학학점인정 - 학점교류를통한타대학학생의수강후해당대학학점인정 Projects Camp - 단순방문형 Open Lab 이아닌중장기프로젝트참여 / 경험프로그램운영

아카데미수강생유의사항 수강신청시스템을통해수강하는학생들도아카데미이메일지원을빠트리지않았는지확인해십시오. 현재홈페이지가리뉴얼중이라새로운정보들은페이스북 (www.facebook.com/skku.uxacademy) 과트위터 (www.twtter.com/academy_ux) 를통해업로드되고있으니지속적으로방문바랍니다. 각강좌별로수시로만족도조사, 수강생현황조사, 취업현황조사, 취업희망분야조사등수강생의취업을돕고아카데미의발전을위한다양한조사가실시될예정이오니, 많은협조부탁드립니다. 본아카데미수업수강생에는성균관대학생외에도타대학및대학원재학생그리고소수의사회인과졸업생이포함되어있습니다. (1) 학점신청학생 ( 성균관대학사시스템을통해수강신청한학생, 학점교류를통해수강신청한타대학생 ) : 기존성균관대학사시스템으로평가합니다 (2) 학점미신청학생 ( 성균관대수강신청시스템에서등록하지않은아카데미수강생 ( 타대학생, 졸업생중선발된학생 )) : 학기말아카데미수료증을받을자격요건에해당하는지평가를받게됩니다. 해당강좌교수님께양해없이결석 2회이상, 지각 5회이상시, 수료증을받을수없습니다 *** 우수한평가를받은학생에게는기업체우선추천및인턴쉽기회를드립니다.

FAQ Q1. 기존협의의 UX의개념이아닌, 아카데미에서지향하는 UX는무엇인가? 기존의 UI/UX 기획과디자인은각세부영역의전문가들간협업의방식으로로모바일과웹인터페이스를대상으로이루어져왔습니다. 그러나혁신적이고창의적인 UX의개발과디자인을위해서는보다융합적커리큘럼을통해융합형인재를키워내야한다는요구가강해지고있습니다. 본아카데미에서지향하는 UX는현재의 UX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하되, 기존의시각적정보에의존했던경험의척도를촉각, 후각, 청각등의오감을충족시키는멀티모달형 UX 기획, 디자인및개발을지향하고있습니다. Q2. UX Academy 에서배출하고자하는학생의진로는무엇인가? 각학생들의상이한전공에 UX 아카데미에서의특화된교육을통해기획, 프로그램개발, 디자인인력을배출하고자합니다. Q. 전공자가아니어도프로그래밍이나디자인관련과목을따라갈수있는가? 각학생들의상이한전공을고려하여비전공자에게도적절한난이도로구성되었습니다. Q4. 커리큘럼이 UX 와연결되어좀더특화되는부분은무엇인가? 다양한 UX 환경을사례로다루어기존커리큘럼과는차별화를꾀하고있습니다. 예를들어 UX 기반마케팅의경우, 기존마케 팅과목보다 UX 현장사례분석및시나리오설계등으로특화되어있습니다. Q5. 학생멘토는어떤형식으로진행되는가? 교육전담교수들이각학생들에대한모니터링과멘토링을진행하여취업에연계될수있도록지도할예정입니다. Q6. 성적평가는어떤식으로이루어지는가? 절대평가로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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