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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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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panorama 3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의라고하는것은선물 (dw'ron) 로주어져야하는데 선물로이것을받으려면죄의문제가청산이되어야한다 죄가있는한은절대로의를소유할수가없다. 왜냐면죄와의는공존할수없다러면어떻게죄문제를청산하느냐여기서과거청산이라는말이나온다. 문제는과거청산을어떻게할것이냐하는것이다. 과거는무엇인가? 덴동산

Microsoft Word 십일조에 관하여 docx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바울성서아카데미 로마서강해 로마서 5:12 로마서 5:12 에대한공부 오늘은로마서 5:12 에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로마서 5 : 12 이러므로한사람으로말미암아죄가세상에들어오고 죄로말미암아사망이왔나니이와같이모든사람이죄를지었으므로 사망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조직신학 ( 신론 ) 신론성경이란말은왜성자가들어가있느냐하나님이개입했기때문이다. 우리가항상성경을볼때마다그것을잊지말아라그래서정경론을보면소위하나님이야기가하나도없는아가서가어떻게정경론에들어가있느냐정경론에서상당이논란이되고있다. 성경인데, 어떻게하나님을논하는책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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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성서아카데미 사도신경강해 12 죄사함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

Microsoft Word - 주일설교_ 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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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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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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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6


거룩해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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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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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로마서 8:9-13 Exegesis 로마서 8:9-13 까지공부를하십시다 까지먼저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 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9] But ye are not i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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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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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1월 16일


2015년9월도서관웹용

Microsoft Word - Origin of Evil Korean Lesson 1, 1부 - 치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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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What is the judgement like

New Believer 고린도후서 5:17 새신자양육교재 갈보리채플극동선교회 The Word For Today Korea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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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주; 죄사함의 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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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음녀는 물위에 앉았다고 했는데 물은 열국의 방언입니다. 기독교를 방해하고 대적하는 문 화세력이 열국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음행으로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는 바벨론, 음녀인 것입니다. 다섯 번째 원수는 짐승의 표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들 즉,

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17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오늘은하나님의의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1 : 17 복음에는하나님의의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

기본소득문답2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아무일한것이없음에도불구하고하나님에의해의롭다고선언된사람 을사도바울은 6 절에서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일방적으로여기심을받는사람 이라고불렀습니다.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6 Even as David also descr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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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예수의세족식과그의미(13:1-30) 1. 요한복음 1-12 장에서예수님은주로 유대인들 혹은 바리새인들 이라고불리는사람들과 대결을벌였습니다. 예수님은표적을행하셨지만, 그것을믿지않는이들의반대에직면했습니 2. 이제 13:1 에이르러예수의대화상대자가바뀌었습니다. 바로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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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하나님께서우리에게주시는말씀으로서여러사람들이대신하여기록한것입니다. 딤후 03:16 모든성경은하나님의감동으로된것으로교훈과책망과바르게함과의로교육 하기에유익하니 ( 나도그정도는알고있다. 물론확실한근거를가지고있지는않았지만...) 또, 성경은사실입니다. 과학적으로, 역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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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의 생명의 법칙은 죽음을 통해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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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독후감 공모전 선정 도서 1 ~133 번째 편지 1 권 하나님 말씀 (1999/8~00/1/18 0:00) 1 나의 말을 들어라 1번째 편지 중에서 (1999년 8월) 나의 말을 들어라. 불교나 기독교나 그 모든 종교는 어머니와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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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4년 11월 16일

1 사탄의 시험 우리는 교만해진 루시퍼가 하나님의 지위를 탐내어 반역했던 태초의 사건을 기억한다. 이제 완전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아들께서 하늘의 영광과 위엄을 떠나 사람으로 이 세상에 오셨다. 그러나 사람이신 예수는, 사탄이 보기에 한번 상대해 볼 만한 존재로 보였을

Black and white image here 살아계신 주! 구역예배의 목적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의 변화를 추구함에 있어서 구역모임은 참으로 중요한 역할 을 차지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구역사역을 통해 하나님께 함께 나아가는 경험 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요한 복음


Microsoft Word - mark-34 한 떡에 참여하라_막 8.10~21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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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도복음 설교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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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강해 AN EXPOSITION ON THE APOSTLE PAUL'S EPISTLE TO THE ROMANS 김효성목사 Pastor Hyo Sung Kim Th.M., Ph.D. 옛신앙 Old-time Faith 2017

제 1 부 성경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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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6장 - 하나님의 집에 합당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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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2(91-182)

WHY GRACE CHANGES EVERYTHING by Chuck Smith 2007 The Word For Today Published by The Word For Today Translated by permission of The Word For Today TWF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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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쉬는 것은 썩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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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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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 요한복음시대는모든것이변하는시대다. 주일설교 [] 우리가히브리서에서본대로개혁시대그러니까 옛언약 [prwvth/ diaqhvkh/] 에서 새언약 [kainh'" diaqhvkh"] 으로변혁되는시대 07031 특히레위지파 [fulh'" Leui?,] 에서 유다지파 [fulh'" jiouvda,] 로옮겨가는시대 그래서모든것이바뀌는시대다. 그래서우리가그동안에가지고있었던개념같은것들이다바뀌어야한다. 특히그중에서도큰문제가, 죄에대한문제 죄를어떻게정의할것이냐 죄를어떻게계산할것이냐 죄를어떻게처리할것이냐 이죄의문제가어떤문제보다도크다. 요한복음 1:29 이튿날요한이예수께서자기에게나아오심을보고가로되보라세상 죄를지고가는하나님의어린양이로다 Th' DDFS 1887 ejpauvrion ejpauvrion *APDFS 이튿날 991 blevpw blevpei VIPAS3 보고 DNMS 2491 jiwavnnh" jiwavnnh" 요한이 to;n DAM S 2424 jihsou'" jihsou'n NAMS 예수께서 2064 e[rcomai ejrcovmenon VPPNAMS 나아오심을 4314 prov" pro;" PA 에게 aujtovn, NPAMS3 자기 3004 levgw levgei, VIPAS3 가로되 - 하니라 2396 i[de [Ide QS 보라 DNMS 286 ajmnov" ajmno;" 어린양이로다 tou' DGM S 2316 qeov" qeou', NGMS 하나님의 DNMS*APR 142 ai[rw ai[rwn VPPANMS 지고가는 th;n DAFS n 죄를 tou' DGM S 2889 kovsmo" kovsmou. NGMS 세상 그래서오늘은요한복음 1:29 절에서말씀하신세상죄를개역성경에서는지고가는 이렇게해석이되였지만 ai[rwn 이라는말은담당하다, 빼앗다. 그런뜻이다. 142 ai[rw 기본동사 ;' 들어올리다 ', 함축적으로 ' 취하다 ', 또는 ' 치워버리다 ', 상징적으로 ( 소리를 )' 높이다 ', ( 마음을 )' 졸이다 ', 특히 ' 항해하다 '( 즉닻을올리다 ), 히브리어에서 5375 와비교 ' 죄를속하다 ', 없이하다, 지탱하다, 운반하다, 들어올리다, 느슨해지다, 의심하다, 치워버리다, 제거하다, 없이하다, 데리고올라가다 오늘은 ai[rwn 보다는죄, n 에대해서생각해볼려고한다. 이죄라고하는단어를보면성구사전에서크게나누어서공관복음서하고요한복음서그리고죄에대해서가장많이언급해놓은곳이로마서이다. 특히로마서에서도 5장, 6장그리고 7장이렇게제일많이나와있다.

고전, 고후, 교회서신, 목회서신에서약간씩나오고, 히브리서에서죄문제를다루고있다. 그래서로마서의죄문제와, 히브리서의죄문제이렇게다루어봐야하는데 오늘은공관복음서의죄개념하고, 요한복음에서의죄개념 이것을주로생각해볼려고한다. 일단공관복음서의죄개념은간단히말씀을드리면 ajfivhmi 동사하고주로연결이되여있 다. 그래서대개 단어가나오면그단어가복수든단수든간에 이 ajfivhmi 라고하는동사나부정사하고연결이되여있다라고하는것을알수가있다. 대개어느구절이든지이두단어 [ajfivhmi + ] 가연결이되여있다라고하는것 이다. 그러면 ajfivhmi 라는단어가어떤뜻이냐 ajpov + JIemi 라고하는전치사와동사가합쳐져서합성어가된것인데 863 ajfivhmi 575 와 hiemi< 히에미 >(' 보내다 ';eimi,< 에이미 > 의강세적형태 ) 에서유래 ;' 보 내다 '( 다음과같이다양하게 ), 울부짖다, 용서하다, 버리다, 곁에두다, 떠나다, 하게하다 ( 혼자, 있다, 가다, 갖다 ), 생략하다, 따로내놓다 ( 보내다 ), 면제하다, 고생하다, 포기하다 575 ajpov 기본불변사 ;" 떨어져서 ", 즉 ( 가까이있는어떤것으로부터 )( 문자적으로혹은상 징적으로장소, 시간, 관계의여러의미에서 ) ' 멀리떨어져서 '( 접두어로서 ), 복합어에서항상 ' 분리 ', ' 출발 ', ' 중지 ', ' 완성 ', ' 역전 ' 을나타낸다 < 마 1:17; 막 5:29; 눅 16:23; 요 8:9> 전. away fr om; 에서떨어져 a) 분리의의미로 b) 재료, 혹은기원의의미로 c) 원인, 혹결과의의미로 [ajpov] 전치사는아주, 완전히 [ JIemi] 동사는보내버리다. 그래서아주보내버리다. 제거하다. 없에버리다. 그런뜻인데그것을신학적인용어로 사하다. 그렇게해석을하고있다. 그런데죄문제가나오면대개 ajfivhmi 동사가수동태로나오든지, 능동태로나오든지 참고 누가복음 7:49 능동태로나오는것은용서하다. 또는없에버리다. Kai; 756 a[rcomai h[rxanto VIAMP3 하되 - 하더라 oij DNMP*NPNMP3&APR 자들이 4873 sunanavkeimai sunanakeivmenoi VPPNNMP 함께앉은 3004 levgw levgein VNPA 말 1722 PD 으로 1438 ejautou' ejautoi'", NPDMP3 속 5101 tiv" Tiv" APTNMS 3778 ou to" ou tov" APDNMS 1510 eijmiv ejstin VIPAS3 3739 o{" o}" APRNMS " NAFP 863 ajfivhmi ajfivhsin_ VIPAS3 누구 이가 이기에 도 죄 사하는가 참고 요한 1 서 2:12 수동태로나오면사하심을얻다. 제하심을얻다. 이런개념으로쓰 인다. 1125 gravfw Gravfw VIPAS1 내가 - 쓰는것은 ujmi'n, NPDP2 너희에게 5040 teknivon tekniva, NVNP 자녀들아 3754 이요 863 ajfivhmi ajfevwntai VIRPP3 사함을얻음 ujmi'n NPDP2 ( 너희에게서 ) aij DNFP i NNFP 너희죄가

1223 diav dia; PA 말미암아 to;< DANS 3686 o[noma o[noma< NANS 이름으로 aujtou'. NMS3 그의 참고 요한복음 20:23 302 a[n a[n< QV 5100 ti" tinwn APIGMP 863 ajfivhmi ajfh'te VSAAP2 ta;" DAFP ", NAFP 863 ajfivhmi ajfiventai VIPPP3 863 ajfivhmi ------------- VIRPP3 aujtoi'": NPDMP3 - 든지 뉘 너희가 - 사하면능동태 죄 - 사하여질것이요수동태 ( 저희에게 ) 302 a[n a[n< QV - 든지 5100 ti" tinwn APIGMP 뉘죄 - 2902 kratevw krath'te, VSPAP2 그대로두면능동태 2902 kratevw kekravthntai. VIRPP3 그대로있으리라수동태 그리고이것은여러분들이혹시라도착오를일으킬까봐서말씀을드리는데 ajfivhmi 동사가나오면그뒤에따라나오는인칭대명사가여격을쓴다라고하는것이다. 그들에게서 ajpov 니까 ~ 으로부터 ~ 에게서그런개념이기도하지만... 뒤에인칭대명사나, 관사나, 명사가격을여격으로했다고하면 그앞에쓰여진전치사하고관계가있다. 그렇기때문에여격으로해석을했다고해서그들에게하면않된다. 여격은앞에전치사의영향력을받아서여격으로... 그들의죄를사했다. 그들에게서완전히떠나버렸다. 떠나시게했다. 이렇게해석하시면됩니다. 뒤에여격이따라나올지라도혼동하시지마시라 헬라어에서는그런경우가참많다. 그래서주로공관복음서에서는우리가구구절절이않찾아봐도 ajfivhmi 동사하고연관된 죄이다. 이렇게이해를하면된다. 요한복음 1:29 그러면세상죄를진, 세상죄를담당한이런개념에서 DNMS*APR 142 ai[rw ai[rwn VPPANMS 지고가는 th;n DAFS n 죄를 tou' DGM S 2889 kovsmo" kovsmou. NGMS 세상 누구한테죄를보내버리느냐하는것이다. 그러니까공관복음서시대에는누구에게떠넘겨버린다라고생각하면된다. 오늘말씀을잘듣고, 잘이해를해야, 죄의개념을완전히정리를할수가있다. 이전에는죄라고하는것이자기가지든지, 아니면누구에게떠넘기기를해야했었다.

그러니까죄라고하는것을우리가어떤도덕적개념으로생각하면않되는것이무엇이냐 면 죄라고하는것이존재다라고하는것이다. 로마서에서죄의개념을잠깐살펴볼려고한다. 세상죄라고하는것이아담한사람으로말미암아서세상에들어왔습니다. 그래서그때부터세상죄라고한다. 로마서에서말한데로한사람아담의범죄로말미암아서죄가세상에왔고그래서그 죄로말미암아서사망이왔다. 로마서 5:12 1223 diav Dia;< PA - 므로 3778 ou to" tou'to APDANS 이러 - 5618 w{sper w{sper - 나니 1223 diav di j 말미암아 1520 ei " ejno;" ACGMS 한 444 a[nqrwpo" ajnqrwvpou NGMS 사람으로 hj DNFS NNFS 죄가 1519 eij" eij" PA 에 to;n DAM S 2889 kovsmo" kovsmon NAMS 1525 eijsevrcomai eijsh'lqen, VIAAS3 1223 diav dia; th'" DGFS " DNMS 2288 qavnato" qavnato", 세상 들어오고 말미암아 죄로 사망이왔 - 로마서 5:12 그런데그러한아담의죄를모든사람들이똑같이짓는다라고하는것이다 3779 ou{tw" ou{tw" 이와같이 1519 eij" eij" PA 에게 3956 pa'" pavnta" AAMP 모든 444 a[nqrwpo" ajnqrwvpou" NAMP 사람 DNMS 2288 qavnato" qavnato" 사망이 1330 dievrcomai dih'lqen, VIAAS3 이르렀느니라 1909 ejpiv ejf j< PD - 으므로 3739 o{" w / APRDNS*NPDNS3 3956 pa'" pavnte" APNMP 모든사람이 264 ajmartavnw h{marton. VIAAP3 죄를지었 - 그러니까그동안에는아담한사람이지은죄이지, 나하고무슨상관이있느냐아담이라고하는사람이지은죄가내게도그대로소위전가되여서쉽게말하면아버지가빚을몽땅져놓고죽었습니다. 그런데아들은그빚하고아무상관이없는데아들이그빚을상속을해야한다라고하는것이다. 그래서그때당시에는원죄하고본죄를구분을했었다. 그런데실질적으로그렇지않다. 그해석이잘못되여있다. 원죄는아담의죄이고, 본죄는내죄이다. 그러니까아담의죄하고, 내죄하고는상관이없고내가아담의후손으로서또죄를짓기때문에그것이본죄로서죄가남는다라고해석을했는데그렇지가않는다. 죄가세상에들어왔다라고하는것은어느관점에서봐야하느냐면

창세기 3장관점에서봐야한다라고하는것이다. 그런데창세기 3장의그죄를우리도여전히범하고있다. 그것이물론아담의후손이기때문에우리가그죄를범하고있지만그러나아담이한짓을나도하고있다라고하는것이다. 그래서매번드리는말씀이창세기 3장에서 2장으로넘어가야한다라고하는것이다. 아직도우리는창세기 3장의의식이있다. 참이것이어렵고힘들다. 왜냐면모든사람이그죄의식을가지고있다. 그것이죄라고생각한다.... 그것을세상의죄라고한다. 그러니까그실체라고하는것이뱀 뱀의입에서나온말 그말은곧사망이다. 그래서사망이온것이다 그래서사망이왕노릇한다. 그러니까로마서가말하는사망이라고하는것은존재다라고하는것이다. 무슨존재냐보통존재가아니라왕노릇을하는존재다라고하는것이다. 그렇다면그죄를없이해버린다." 야내가네죄를사해버린다." 그러면그냥사해지는것이냐아니다라고하는것이다. 누구에게로떠넘겨야한다. 내게올사망을누구에게떠넘겨주는것이다. 누구에게떠넘기느냐지금세상죄를지고가는하나님의어린양이분에게떠넘기기를하는것이다. 그러니까그시대는그죄를떠넘기기를했다라고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나는빚진죄인이되는것이다. 자1 내가죄를지어서빚을진것이나, 그내죄를다른사람에게떠넘긴것이나빚진사람은마찬가지다. 라고하는것이다. 그래서그빚을갚아야한다라고하는것이다. 그빚을갚아야한다. 그것이무엇이냐그리스도와함께세례를받는데의미가무엇이냐곧같이죽음을의미하는것이다. 그래서같이묻히고장사되고같이부활해야한다. 그것을사도바울이로마서에서강조하는것이다. 그러니까우리가로마서를간단히생각할때에 [ 로마서 6장 ] 이전과 [ 로마서 6장 ] 이후로나누는것이다. [ 로마서 ] 6장이전의문제는전부죄의문제이다. [ 로마서 ] 1장후반부부터계속죄의문제를이야기하고있다. [ 로마서 ] 5장에서도 6장에서도그런데 [ 로마서 ] 7장에와서는죄라고하는것이무엇이냐사망이라고하는것이무엇이냐그실체가무엇이냐라고하는것을이야기하고있다. 그실체가무엇입니까? 예를들면탐심이라고하는것이다. 그래서내게두가지법이있다라고하는것이다. 마음의법과지체의법마음의법은무엇이냐 원함만있다. 지체의법은 실제로나를사망의구렁텅이로끌고들어간다라고하는것이다. 그것이 [ 로마서 ] 8장에서해결이되는데오늘은로마서강해를하는날이아니니까... 그래서우리가죄의문제를좀더자세히살펴보면

누구든지뉘죄를사하면사하여질것이요그대로두면그대로있을것이다라고하는.. 그런데원문에서보면사하면사하여질것이요그대로두면그대로있을것이다 요한복음 20:23 302 a[n a[n< QV - 든지 5100 ti" tinwn APIGMP 뉘 863 ajfivhmi ajfh'te VSAAP2 너희가 - 사하면 ta;" DAFP ", NAFP 죄 - 863 ajfivhmi ajfiventai VIPPP3 사하여질것이요 863 ajfivhmi ------------- VIRPP3 aujtoi'": NPDMP3 ( 저희에게 ) 302 a[n a[n< QV - 든지 5100 ti" tinwn APIGMP 뉘죄 - 2902 kratevw krath'te, VSPAP2 그대로두면 2902 kratevw kekravthntai. VIRPP3 그대로있으리라 라고하는것이내가죄를보내버리면내게서죄가떠나버린다. 그런데내가그것을꽉붙잡고있을때에그동사가 kratevw 동사를쓰는데 꽉붙잡고있게되면그죄가그대로있다라고하는것이다. 그것을사도바울은고린도전서에서무엇이라고말하느냐어떤사람이제사음식을가져다주었다. 그제사음식을내가귀신의상에올려놓은제사음식이기때문에나는이음식을먹으면안된다라고하는생각을자기가가지고있으면붙잡고있으면그것이죄가된다라고하는것이다. 그런데귀신에게제사하는음식이나, 그냥쌀로만든떡이나음식이나똑같이생각하면그것이죄가않된다라고하는것이다. 내가죄로생각하면그것이죄라고하는것이다. 그래서죄라고하는것은내의식속에들어와있는것이다라고하는내용을사도바울이하고있다. 과거의죄라고하는것이우리는교회에들어가서그죄의실상을알게된다. 세상에서는세상법만지키면문제가안되는데교회에들어가서보니까아담의죄가전통적으로내게내려왔다라고하는것이다. 지금에와서도마찬가지다. 지금에와서도창세기 3장의의식을가지고있으면창세기 3장의죄가무엇이냐 & 성적인것이다. 벌거벗은것벌거벗은수치그것이갑자기죄의식으로들어오기시작하는것이다. 그래서전혀그런교육을받지않은어린아이들을보면그들에게도그런죄의식이있다. 이상하게도누가가르쳐주지않았는데도그것이천성적으로아담때부터내려온죄라고하는것이다. 지금우리가성경을성경으로인정하는데있어서중요한것은성경이죄를정확하게지적하고있다라고하는것이다. 너무나깜짝놀랠정도로그전에는우리가창세기 3장을무조건아담의죄로만치부해버리고말았는데그아담의죄가우리들속에도여전히남아있다라고하는것이다. 그것을우리가깨닫는것이다. 그런데그것은누구로말미암아서그렇게되느냐 뱀 [o[fi" ajrcai'o",] 마귀 [diavbolo"] 사탄 [Satana'",] 용 [dravkwn] 으로

말미암아서그렇게되였고 그것은곧하나님의말씀을거역하게하는 창세기 2:17 3117!/y!/yØB] P.NMSG 날에는 yki yki% C ( 만약 ) 4480 @mi WNM²=mi P.MZS ( 그것으로부터 ) 398 lk'a; lk¾ ato VQIMYS 먹지 3808 aol al ABN 말라 7451 [r" [r: ðw: C.AMS 악을 2896 b/f b/f AMS 선 1847 t['d" t~['d" ~h' D.NFS 알게하는 6086 $[e $[e %mew C.P.NMSG 나무의실과는 4191 twm.twm T; VQIMYS 죽으리라 4191 twm t/m VQNA[n] 정녕 4480 @mi WNM² mi P.MZS ( 그것으로부터 ) 398 lk'a; *ˆl]k;a} VQNG.MYS[n] 네가먹는 지식의나무열매를따먹어라라고하는 창세기 3:5 5869 @yi['!k²=yney[e NFD.MYP 너희눈이 6491 jq'p; WjÁq]p]nIwÒ C.VNACZP 밝아 4480 @mi WNM²ðmi P.MZS 그것을 398 lk'a;!k² l]k;a} VQNG.MYP[n] 너희가 - 먹는 3117!/y!~/yB] P.NMSG 날에는 yki yki% C 줄을 430!yhil a>!yhi ðl a> NMP 하나님이 3045 [d"y: ["de yo VQPA[p] 아심 yki yki¼ C 이니라 7451 [r".[r: w: C.NMS - 악을 2896 b/f b/f NMS 선 - 3045 [d"y: y[e dòyo VQPAM[p] 알 430!yhil a>!yhi ðl ake P.NMP 하나님과같이 1961 hy:h;!~t²yyih]wi C.VQAMYP 되어 뱀의말을들은결과로생겨진죄라고하는것이다 그러니까우리의식에서이것을벗어야한다. 어떻게든지 잘잘못을떠나서이것은창세기 3 장에서시작된죄라고하는의식을가지고버려야한다. 그러면 ajfivhmi 라고하는동사가무엇이냐결국은 ajfivhmi 라고하는동사가무엇이냐 어차피세상죄를지고가는하나님의어린양이이것을감당할텐데중요한것은우리의식속에서그쪽으로보내버린다라고하는것이다. 십자가라고하는의미가바로그쪽으로우리죄를다보내버린다라고하는의미가있다. 십자가를믿으므로서죄사함을받는것이아니라내죄의식을그쪽에다보내버리는것이다. 그리고서내속에서그런죄의식이없어야한다. 그런데믿는다라고하면서도그죄의식은그대로가지고있다라고하는것이다. 요한복음에서보면요한복음 8장부터죄문제가나온다. 8장의사건이간음하다잡힌여자이야기가나온다. 성적죄요한복음에보면각장마다사건이있고, 그사건에빗대어서주님께서말씀하신

말씀의내용이뒤에나온다. 그런데요한복음 8장에서는간음죄, 성적죄를말한다. 그런데 2장,3장,4장,5장,5장,6장,7장어디서도죄문제를다루지않는다. 그런데이상하게도죄문제를 8장에서다루고있다라고하는것이다. 그런데정작간음하다가현장에서잡힌여자를보고주님께서정죄를하셨느냐하면않하셨다라고하는것이다. 나도너를정죄하지아니하노니왜? 정죄를아니했느냐이것은창세기 3장에서연유한것이다라고하는것이다. 원인적으로따져보면이여자의문제가아니다라고하는것이다. 창세기 3장에서연유한것이다. 그러니까사실은이여자의죄가아니다라고하는것이다. 이여자는억울하게그의식을받아가지고죄인이된것이다. 소위말하면성적죄라고하는것은만들어진죄다라고하는것이다. 그러면그죄의식을누가가지고있느냐? 바리새인, 서기관, 장로들, 젊은이로부터시작해서늙인이들까지다손에손에돌을든사람들이다. 그사람들은어떤사람들이냐창세기 3장의죄의식을가지고있는사람들이다. 자기도죄짓을가능성은많지만어쨋든그사람들의죄는드러나지아니한죄이고이여자는드러난죄인이다. 손에손에돌을들고왔다. 그런데이여자하나처치하기에는너무나아까우니까예수같이몰아가지고죽이자그래서온것이다. 죄없는자가먼저쳐라 / 죄없는자 / 죄를갖지아니한자 / 죄하고상관이없는자그것이누구냐창세기 3장하고상관이없는사람은창세기 3장의대물림을받지아니한사람이쳐라어떤사람이창세기 3장에해당되지아니한사람이있느냐그래서로마서가모든사람이죄인이다라고하는선언그것에대해서변박하거나대항하거나불만을표시할사람이없다. 따져보면다창세기 3장후예니까 요한복음 8:21 다시이르시되내가가리니너희가나를찾다가너희죄가운데서죽겠 고나의가는곳에는너희가오지못하리라 3004 ei\pon Ei\pen VIAAS3 이르시되 3767 ou\n ou\n JH 3825 pavlin pavlin 다시 aujtoi'" NPDMP3 ( 그들에게 ) DNMS 2424 jihsou'" jihsou'", ( 예수께서 ) 1473 jegw; NPNS1 내가 5217 ujpavgw ujpavgw, VIPAS1 가리니 2212 zhtevw zhthvsetev VIFAP2 너희가 - 찾다가 1473 me, NPAS1 1722 PD th'/< DDFS /< NDFS ujmw'n NP2 599 ajpoqnhvskw ajpoqanei'sqe: VIFDP2 3699 o{pou o{pou 1473 ejgw; NPNS1 나를 가운데서 죄 너희 죽겠고 곳에는 나의

5217 ujpavgw ujpavgw VIPAS1 가는 ujmei'" NPNP2 너희가 3756 ouj ouj< 못 - 1410 duvnamai duvnasqe VIPNP2 - 하리라 2064 e[rcomai ejlqei'n. VNAA 오지 내가가리니 요 14장에서내가가리니... 처소를예비하러가노니너희가나를찾다가너희죄가운데서죽겠고내가가는곳에너희는오지못하리라뻔한이야기다. 그러면어떤사람들이죄인이냐 그분을찾기만하는사람들이다. 찾다가만나지못하는사람들이다. 그러면어떤예수를찾느냐하는것이다. 어떤나를찾느냐하는것이다. 지금잘못찾고있다라고하는것이다. 그분이뭡니까? 처소다. 나있는곳에너희도있게하리라나의가는곳에너희가오지못하리라내가가는곳과그길을너희가알리라어디로가시는지알지못하거늘우리가그길을어찌알겠사옵나이까내가길이요그러면요한복음적사람특히다락방강화에서너희라고하는대상이외에는그냥죄인으로남는다라고하는것이다. 그러면다시공관복음서로돌아가서 ajfivhmi 수동태대상들은누구냐하는것이다. 이사람들이다. 요한복음적사람들이라고하는것이다. 이것이무서운사건이다. 요한복음 8:24 이러므로내가너희에게말하기를너희가너희죄가운데서죽으리라하 였노라너희가만일내가그인줄믿지아니하면너희죄가운데서죽으리라 3004 ei\pon ei\pon VIAAS1 내가 - 말하기를 - 하였노라 3767 ou\n ou\n JH 이러므로 ujmi'n NPDP2 너희에게 3754 JH 599 ajpoqnhvskw ajpoqanei'sqe VIFDP2 너희가 - 죽으리라 1722 PD 가운데서 tai'"< DDFP i"< NDFP ujmw'n: NP2 1437 ejavn eja;n< 1063 gavr ga;r 3361 mhv mh;< 4100 pisteuvw pisteuvshte VSAAP2 3754 1473 NPNS1 1510 eijmiv eijmi, VIPAS1 죄 너희 만일 - 하면 아니 너희가 - 믿지 줄 내가 그인 599 ajpoqnhvskw ajpoqanei'sqe. VIFDP2 죽으리라 1722 PD 가운데서 tai'" DDFP i" NDFP 죄 ujmw'n. NP2 너희 내가그인줄 eijmi, 원칙적으로해석이잘못된것이다. eijmi, 라고하는것은나다. 우리말에서도다로끝나면동사이다. 는나, 나다이다. 나다. 내가있다. 이다있다니까. 내가그인줄그렇게해석하면안된다라고하는것이다. 여기서내가그인줄그러면 3 인칭단수를써야한다.e[stin 이다.eijmi, 는아니다.

그러면나인줄을너희가믿지아니하면... 여기서생략을해버렸다. 그런데요한복음에서 eijmi,~ 가많이나온다. 나는생명의떡이다 [ eijmi a[rto" th'" zwh'".] 나는부활이요생명이다.[jEgwv eijmi hj ajnavstasi" hj zwh.] 나는길이요진리요생명이다.[jEgwv eijmi hj do;" hjajlhvqeia hj zwhv:] 생략을해버렸다. 나인줄을너희가믿지아니했다. 그러면어떤의미에서는내가무엇인줄을믿지아니하면... 너희들의죄가운데서죽을것이다. 그러면십자가는무엇이고, 죄사함은무엇이냐 그러면십자가는어디까지나과정이다라고하는것이다. 항상제가말씀을드리지만유예수단이라고하는것이다. 하나의담보이고, 공탁금이고, 보증금이라고하는것이다. 무엇을위한 이때를위한요한복음때를위한것이다. 무한대의용서가아니다라고하는것이다. 무조건의용서가아니고, 이유없는용서가아니다. 반드시조건이있고, 거기에는이유가있다. 단이시대가오기전까지하나님의진노를유예시키기위해서 십자가라고하는수단이생겨난것이다. 요한복음 8:34 예수께서대답하시되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죄를범하는자 마다죄의종이라 611 ajpokrivnomai japekrivqh VIAOS3 대답하시되 aujtoi'" NPDMP3 ( 그들에게 ) DNMS 2424 jihsou'" jihsou'", 예수께서 281 ajmhvn jamh;n QS 진실로 281 ajmhvn ajmh;n QS 진실로 3004 levgw levgw VIPAS1 이르노니 ujmi'n, NPDP2 너희에게 3754 3956 pa'" pa'" APNMS DNMS*APR 4160 poievw poiw'n VPPANMS th;n DAFS n 1401 dou'lo" dou'lov" 1510 eijmiv ejstin VIPAS3 th'" DGFS ". 자마다 범하는 죄를 종 이라 죄의 죄를범하는자마다 poiw'n 이라고하는현재분사를쓰고있다. 그러면죄를범한다. ajmartavnw 동사를쓰지않고 poiw'n 분사를쓰고있다. 그러면죄를행하는자마다, 그러면죄를행한다라고하는말이무엇이냐? 창세기 3장의짓을하는것이다. 지금도창세기 3장이짓을여전히하고있으면서이것이죄다라고믿는사람들이다. 창세기 3장에서벗어나지못한사람들이다. 그것이무엇이냐죄의종이다. 종이무엇이냐로마서에다나오고있다. 왕노릇하고있다. 왕이무엇이냐? 시킨다. 부하에게신하에게시키는데로신하들은절대복종을해야한다. 이것이바로죄가시키는데로 ~ 행하는자마다죄의종이다. 이것을어떻게극복하느냐, 그의식을어떻게극복하느냐가문제이다.

제가하도엉망으로세상을사니까자기네들이보기에어떤사람이그러더라 돈을횡령했다던지, 누구를때렸다든지, 사람을죽였다면오히려그러면좋았을것같다. 하필이면제일추잡한그사람들말에의하면추잡한짓을하느냐 나는돈관심없고, 재미도없고, 사람을때리고싶지도않고... 그런것은돈을훔쳤으면갚아주면끝나고 사람을때렸으면치료비주고사과하고, 무릎꿇고잘못했다고하면해결된다. 그런데이죄는아무리갚고용서를빌고난리를쳐도죄의식은그대로남아있다. 고린도전서에보면이죄는속에있다라고했다. 창기와의죄는속에있다라고했다. 속에서나를괴롭힌다. 그럴바에는지독한아예지긋지긋한죄인이되여보자라고하는것이다. 그러면서성경을팠다. 왜주님은요한복음 8 장에서그여자를정죄하지아니했느냐 긍휼과자비가풍성해서정죄하시지않으셨느냐 그러면집권남용이고, 율법에어긋난다. 바리새인말처럼... 그것이여기까지왔다. 요한복음 8:46 너희중에누가나를죄로책잡겠느냐내가진리를말하매어찌하여나 를믿지아니하느냐 5101 tiv" tiv" APTNMS 누가 1537 ejk ejx 중에 ujmw'n NP2 너희 1651 ejlevgcw ejlevgcei VIPAS3 책잡겠느냐 1473 me NPAS1 나를 4012 periv peri; 로 "_ 죄 1487 eij eij< 1161 dev de; 225 ajlhvqeia ajlhvqeian 진리를 3004 levgw levgw, VIPAS1 1302 diativ diativ T 1223 diav ---- PA 5101 tiv" --- APTANS ujmei'" NPNP2 3756 ouj ouj< 4100 pisteuvw pisteuvetev VIPAP2 1473 moi_ NPDS1 내가 - 말하매 어찌하여 ( 너희는 ) 아니하느냐 믿지 나를 진리를말한자를왜않믿느냐... 나, 여기서나,... 요한복음 9:41 예수께서가라사대너희가소경되었더면죄가없으려니와본다고하니 너희죄가그저있느니라 3004 ei\pon Ei\pen VIAAS3 가라사대 aujtoi'" NPDMP3 ( 그들에게 ) DNMS 2424 jihsou'" jihsou'", 예수께서 1487 eij Eij 더면 5185 tuflov" tufloi; ANMP 소경 1510 eijmiv h\te, VIIAP2 너희가 - 되었 3756 ouj oujk< 없 - 302 a[n a]n< QV 2192 e[cw ei[cete VIIAP2 - 으려니와 n: 3568 nu'n nu'n< 1161 dev de; JH 3004 levgw levgete, VIPAP2 3754 {Oti 991 blevpw blevpomen: VIPAP1 hj DNFS 3767 ou\n ou\n JH NNFS ujmw'n NP2 죄가 ( 지금 ) 하니 본다고 죄가 너희

3306 mevnw mevnei. VIPAS3 그저있느니라 여기서본다라고하는말이다시창세기 3 장으로돌아가자 뱀의말을듣고하와가맨먼저취한행동이무엇이냐 보았다. 본즉먹음직도하고보암직도하고지혜롭게할만큼탐스럽기도한지라 창세기 3:6 5869 @yi['!yin" Þy[el; P.D.NFD 보암 - 1931 awh awh APDMS ( 그것이 ) 8378 hw:a}t' Ahw:a}t¾ NFS - 직도하고 yki yki wò C.C 3978 lk;a}m' lk; Úa}m'l] P.NMS 먹음 - 6086 $[e $[e Ùh; D.NMS 그나무를 2896 b/f bò/f AMS - 직도하고 yki yki C - 즉 802 hv;ai hv; ûaihé D.NFS 여자가 7200 ha;r: ar<te w" CW.VQIFZS 본 - 7919 lk'c; lyki ðc]h'l] P.VHNG[n] 지혜롭게할만큼 6086 $[e $~[eh; D.NMS 나무인지라 2530 dm'j; dmé j]n<wò C.VNPA[p] 탐스럽기도한 본다고하니 무엇을보느냐 지식 율법 죄바리새인서기관장로들이요한복음 8장에서간음하다가잡힌여자를봤다. 그여자가간음하기전에는그냥여자였다. 아무렇지도않았다. 그런데간음했다라고하는소리를듣고보니까간음하다가잡힌여자라고하는것이다. 본다고하니너희죄가그저있느니라... 그의식이 요한복음 15:22 내가와서저희에게말하지아니하였더면죄가없었으려니와지금은그 죄를핑계할수없느니라 1487 eij eij 더면 3361 mhv mh;< 아니하였 2064 e[rcomai h\lqon VIAAS1 내가와서 2980 lalevw ejlavlhsa VIAAS1 말하지 aujtoi'", NPDMP3 저희에게 n 죄가 3756 ouj oujk< 없 - 2192 e[cw ei\con: VIIAP3 - 었으려니와 3568 1161 nu'n dev nu'n< de; JH 지금은 4392 provfasi" provfasin 핑계할수 3756 ouj oujk< 없 - 2192 e[cw e[cousin VIPAP3 - 느니라 4012 periv peri; 를 th'"< DGFS "< 죄 aujtw'n. NMP3 그 8 장에서선언해버리셨다. 이것이무슨말이냐 죄에대한규정을새로이한다라고하는것이다.

죄라고하는것이무엇이냐? 내안에들어와야한다라고하는것이다. 나있는곳에너희도있어야한다라고하는것이다. 왜냐면그렇지않는것은너희가나를믿지않기때문이다라고하는것이다. 나를믿지않는것이죄이다... 죄에대하여의에대하여심판에대하여죄라고하는것이무엇이냐? 나를믿지않는것이다. 어떤나를믿지않는것이냐? 예수믿는다. 누가예수않믿냐그런데요한복음의나를믿느냐요한복음 15장 22절말씀을보면내가와서저희에게말하지아니하였더면죄가없었으려니와지금은그죄를핑계할수없느니라핑계할수라고하는단어가 provfasin이라고하는단어다. 4392 provfasi" 4253과 5316의합성어에서유래 ;' 외부로보이기 ', 즉 ' 핑계 ', 외투, 체면 4253 prov 기본전치사 ;'~ 앞에 ', 즉 ' 정면에 ', 이전의 ( 상징적으로최상의 ) ~ 위에, 이전에, ~ 앞에. ~ 영원히, 합성될때같은의미를보유함 5316 faivnw 5457의연장형 ;' 밝게 ( 빛나게 ) 하다 ', 즉 ' 보이다 '( 타동사나자동사, 문자적으로혹은상징적으로 ), 비치다 마태복음 23:13 외식으로... 3759 oujaiv Oujai;< QS 화있을찐저 1161 dev de; ujmi'n, NPDP2 ( 너희에게 ) 1122 grammateuv" grammatei'" NVMP 서기관들 과 5330 Farisai'o" Farisai'oi, NVMP 바리새인들이여 5273 ujpokrithv" ujpokritaiv, NVMP 외식하는 3754 2719 katesqivw katesqivete VIPAP2 ta;" DAFP 3614 oijkiva oijkiva" NAFP tw'n DGFP 5503 chvra chrw'n, AFP 4392 provfasi" profavsei NDFS 3117 makrov" makra; APANP* ( 삼키며 ) ( 가산을 ) ( 과부의 ) ( 외식으로 ) ( 길게 ) 4336 proseuvcomai proseucovmenoi: VPPNNMP 1223 diav dia; PA 3778 ou to" tou'to APDANS 2983 lambavnw lhvyesqe VIFDP2 4053 perissov" perissovteron APMAMS*M 2917 krivma krivma. NANS ( 기도하니 ) (- 므로 ) ( 이러 -) ( 받는 ) ( 더욱중하리라 ) ( 판결이 ) 마가복음 12:40 외식 누가복음 20:47 절에서도외식 oij DNMP*APR 저희는 2719 katesqivw katesqivonte" VPPANMP 삼키며 ta;" DAFP 3614 oijkiva oijkiva" NAFP 가산을 tw'n DGFP 5503 chvra chrw'n, AFP 과부의 4392 provfasi" profavsei NDFS 외식으로

3117 makrov" makra; APANP* 길게 4336 proseuvcomai proseucovmenoi: VPPNNMP 기도하는자니 3778 ou to" ou toi APDNMP 그 2983 lambavnw lhvyontai VIFDP3 받는 2983 lambavnw ----------------- VIFDP3 4054 perissovteron perissovteron AMANS 더욱중하리라 2917 krivma krivma. NANS 판결이사도행전 27:30 체한다. 척한다. tw'n< DGM P 1161 dev de; JH 3492 nauvth" nautw'n NGMP 사공들이 2212 zhtevw zhtouvntwn VPPAGMP 하여 5343 feuvgw fugei'n VNAA 도망하고자 1537 ejk ejk ( 에서 ) tou' DGNS 4143 ploi'on ploiou, NGNS ( 배 ) 5465 calavw calasavntwn VPAAGMP 내려놓거늘 th;n DAFS 4627 skavfh skavfhn 거루를 1519 eij" eij" PA 에 th;n DAFS 2281 qavlassa qavlassan, 바다 4392 provfasi" profavsei NDFS 체하고 5613 wj" wj" 1537 ejk ejk 에서 4408 prwvra prwvra" 이물 4408 prwvra ----------- 3195 mevllw mellovntwn VPPAGMP+ 려는 45 a[gkura ajgkuvra" NAFP 닻을 3195 mevllw ------------------ VPPAGMP+ 1614 ejkteivnw ejkteivnein, +V NPA 주빌립보서 1:18 5101 tiv" tiv< APTNNS 무엇이뇨 1063 gavr gavr_ 그러면 4133 plhvn plh;n< JH 하든지 3754 ----- JH 3956 pa'" panti; MS 무슨 5158 trovpo" trovpw/, NDMS 방도로 1535 ei[te ei[te 하나 4392 provfasi" profavsei NDFS 외모로 1535 ei[te ei[te 하나 225 ajlhvqeia ajlhqeiva/, NDFS 참으로 5547 Cristov" cristo;" 그리스도니 2605 kataggevllw kataggevlletai: VIPPS3 전파되는것은 1722 PD - 로써 3778 ou to" touvtw/ APDDNS 이 - 5463 caivrw caivrw, VIPAS1 내가기뻐하고 235 ajllav ajlla; 또한

5463 caivrw carhvsomai. VIFOS1 기뻐하리라 데살로니가전서 2:5 3777 ou[te Ou[te< 아니 1063 gavr gavr 4218 potev pote I 아무때에도 1722 PD 이나 3056 lovgo" lovgw/ NDMS 말 2850 kolakeiva kolakeiva" 아첨의 1096 givnomai ejgenhvqhmen, VIAOP1 우리가 - 한것을 2531 kaqwv" kaqw;" 니와 1492 oi\da oi[date, VIRAP2 너희도알거 3777 ou[te ou[te 1722 PD 쓰지 4392 provfasi" profavsei NDFS 탈을 4124 pleonexiva pleonexiva", 탐심의 2316 qeov" qeo;" 하나님이 3144 mavrtu" mavrtu", 증거하시느니라 이런개념이다. 그러면지금은그죄를핑계할수가없다가아니라 체할수없다. 꾸밀수없다. 감출수없다. 가장할수없다. 그런뜻이다. 그런데여기서말하는지금이언제입니까? 요한복음시대다. 요한복음시대에는창세기 3 장의죄라고하는것이들어났기때문에 provfasi" 를 할수가없다. 이것은무슨말이냐 사람사람마다전부지식이라고하는것이속에들어가있다. 무엇이죄냐 지식이죄이다. 안다라고하는것이죄이다. 멀쩡이길가는사람을끌어다앉혀놓고죄인을만들어버렸다 어떻게해서 알게해서 이것이요한복음 15 장 22 절에나오는말씀이다. 요한복음 15:24 1487 eij eij 더면 ta; DANP 2041 e[rgon e[rga NANP 일을 3361 mhv mh;< 아니하였 4160 poievw ejpoivhsa VIAAS1 내가 - 하지 1722 PD 중에서 aujtoi'" NPDMP3 저희 3739 o{" a} APRANP 3762 oujdeiv" oujdei;"< APCNMS 아무도못 243 a[llo" a[llo" ANMS ( 다른 ) 4160 poievw pepoivhken, VIRAS3 한 4160 poievw --------------- VIAAS3 n 죄 3756 ouj oujk< 없 - 2192 e[cw ei\con: VIIAP3 저희가 - 었으려니와 3568 1161 nu'n dev nu'n< de; JH 지금은

3708 ravw ejwravkasin VIRAP3 3404 misevw memishvkasin VIRAP3 1473 ejme; NPAS1 to;n DAM S 3962 pathvr patevra NAMS 1473 mou: NS1 저희가보았고 또 미워하였도다 와 나 및 아버지를 내 내가아무도못한일을저희중에하지못하였더면저희가죄가없었으려니와 아무도못한일이무엇이냐? 그동안에어떤사람도해내지못했던일 그것이무엇입니까? 지식이죄라고하는사실이다. 그러니까로마서에서도율법이있기전에는죄가죄로계산되지아니했다라고하는것이다 그런데법이생기면서부터죄가생겨나기시작한것이다. 그러면율법이없었을때에도죄가없었느냐아니다. 율법이있기전에도죄는있었다. 다만법이없으니까죄로계산되지아니했을뿐이다. 그러면율법이있기전에죄는무슨죄냐? 창세기 3 장의죄이다. 율법이가입하는것은그러면왜자꾸십계명을주고, 제도를주고했느냐 죄를더하게하려고하는것이다. 구체화시키는것이다. 요한복음 16:8 그가와서죄에대하여, 의에대하여, 심판에대하여세상을책망하시리라 2064 e[rcomai ejlqw;n VPAANMS 와서 1565 ejkei'no" ejkei'no" APDNMS 그가 1651 ejlevgcw ejlevgxei VIFAS3 책망하시리라 to;n DAM S 2889 kovsmo" kovsmon NAMS 세상을 4012 periv peri; 대하여 " 죄에 4012 periv peri; 대하여 1343 dikaionh dikaionh" 4012 periv peri; 2920 krivsi" krivsew". 의에 대하여 심판에 요한복음 16:9 죄에대하여라함은저희가나를믿지아니함이요 4012 periv peri; 대하여라 " 죄에 3303 mevn mevn, 함은 3754 이요 3756 ouj ouj< 아니함 4100 pisteuvw pisteuvousin VIPAP3 저희가믿지 1519 eij" eij" PA 를 1473 ejmev: NPAS1 나 우리는죄인입니다. 참세상에살면서기가막힌것이근본적으로죄인이다. 무엇을잘했건못했건, 죄를지었건않지었건그냥죄인이다. 이유여하를막론하고그냥죄인이다. 그런데그것을 profavse" 하면서안한척할뿐이다. 성경을알면알아갈수록참주님이그분이시구나성경이편집이되였네꾸며졌네해도성경의한두군데서꾸며지고편집이.. 어떻게전체적으로편집을하겠습니까? 전체가거짓일수는없다. 참그분이진짜구나그런데오늘말씀은복음중에복음이다. 다시한번보자세상의죄를진하나님의어린양 / 세상의죄를진하나님의어린양

그래서소위말하면김포쓰레기매립장 / 서을시내에서나온온갖더러운쓰레기를전부김포매립장에가져다묻어버린다. 한집에서나오는쓰레기도장난이아니다. 그런데집집마다, 구마다그많은쓰레기를모아다김포매립지에가져다묻어버린다. ai[rwn 한다. 아침마다청소차들이 ai[rwn 한다. 그 ai[rwn은현재분사능동태이다. 그것도주남단한분이다. 그러면그분을믿게되면어떤현상이생기느냐죄의식이없어진다. 왜? ai[rwn했으니까그러면우리는죄의식이없어야한다. 내가너희안에너희가내안에, 나있는곳에너희도있게하리라참지금도생각나는것이옛날에로고스집회고라고하는것을만들었다. 거기다요한복음 8장을간략하게소개하면서제목을유죄의식, 무죄의식, 죄무의식유죄의식은 간음한여자무죄의식은 바리새인서기관장로들어린이들로시작해서죄무의식은 예수거기에세대상이있다. 하나는유죄의식을가지고있는여자또하나는무죄의식을가지고있는군중들그런데유죄의식이든, 무죄의식이든, 죄의식이없는한분이계신다. 그분이예수다. 그러면무슨말이냐유죄의식은내가죄를지었다라고하는의식을갖는것이고무죄의식은나는죄를짓지아니했다라고하는... 공통점은죄의식이둘다있다라고하는것이다. 다른것은유죄의식과, 무죄의식이다. 참기가막힌것이어쩌면죄에대해서는그렇게민감하고확실하고분명하다. 하나님의말씀에순종하라고하면지긋지긋말도않들으면서죄에대해서는아주민감하고단호하다. 전에걸레스님이라고하는중광스님이있었다. 그사람은우리들이가진고정관념을어떻게없에버리고탈피를할것이냐그래서시체실에가서죽은여자를껴안고잠을자고왜꼭보고만그려야하느냐안보고그냥뒤로페인트통을던지면그림이아니냐그림으로보면그림이다. 그리고페인트통을뒤로던져버린다. 그런데왜기독교인은그런흉내조차내는사람이없느냐? 사랑하는것은죄가아니다. 우리가어떻게하면죄무의식의사람이되느냐사랑하면무엇이든지사랑하면죄무의식이다. 사랑에는죄라고하는것이없다. 그래서사랑은허다한죄도덮는다. 다시는가서죄를범치말아라... 보통목사들이설교를할때에는다시는간음죄를짓지말라고하는것이다. 그러면죄가없어지느냐간음죄만안지으면그여자는깨끗해지는것이냐다시말씀을드리지만드라마여주인공안씻겨진다. 지금도황수정그러면아그여자... 사람들의식속에이선호목사그러면그의식이있을것이다.

그더러운의식 어떻게씻느냐? 십자가, 예수피소용 없다. 그사람들이그것을안믿습니까? 오늘도교회에가서예배드리는그많은크리스찬들이요한복음말씀을못믿겠으면 요한의증거라도믿어야한다. 세상죄를단수다. 세상도단수고, 죄도단수다. 그러면단수죄가무엇이냐? 너희죄그럴때에는복수인데세상죄할때에는단수다. 창세기 3 장의죄이다. 안믿는다. 언제까지안믿을것이냐? 그래서그죄의식때문에죄의종노릇하다죽을수밖에없다. 너희죄가운데서죽을것이다. 잘잘못을떠나서, 옳다. 틀리다를떠나서 어떻게하면나에게서죄의식이완전히떠나버리고 죄무의식이될것이냐? 이것가지고싸워야한다. 안그러면우리는그죄의식속에서죽어가야한다. 그것이요한복음의죄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