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rit Thomas Rietveld 리트벨트, Schroder House 슈뢰더하우스,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

Similar documents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바실리칸딘스키 2 말을탄커플, 1907, 55x50.5cm, Städtische Galerie im Lenbachhaus, 뮌헨, 독일

ENEX PRODUCT CONTENTS Designed to resemble a nature Prime Series Standard Series Classy (White & Indigo) New Classy (White & Kha

이번에 보존처리한 족도 族 圖 사진1 는 안 동 권 씨 安 東 權 氏 집안의 것으로, 원본 제작 시기는 1454년에서 1456년 사이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고 最 古 의 족보로 알려진 1476년 안동권씨성화보 安 東 權 氏 成 化 譜 보다 20 년 정도 앞서는

SANDPINE 봄의 여유를 준비하다 2016 SANDPINE Vol.22

<33332DB5A5BDBAC6BF2E687770>

New Accord 3.5 V6 _ Modern Steel Metallic

歯산업디자인지2000/05~06

<35B0ADC8F1B8ED28C6ED2E687770>

* pb61۲õðÀÚÀ̳ʸ

2


PowerPoint Presentation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2월 종합

구스타프클림트 Gustav Klimt Portrait of Adele Bloch-Bauer I 아델블로흐바우어 I 의초상, 1907, 138x138cm Judith and Holopherne 유디트 I 살로메, 1901, 84x42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추

데이터베이스-4부0816

2002 Game White paper 2002 Game White paper


2014 [ & ], , 1 SeMA Branch.,. [4] , 1 SeMA. 8 SeMA ( ) ,,,, (7, 21 ) 800/40!. [1] 2, 2 SeMA (bluechip),. 3 20

untitled

WOOD Old Wood Series Old Wood Series_Pine Tree 자연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크렉감과 깊이감은 세련된 고급스러움으로 터치됨. Pine Tree Orange는 따뜻하면서도 경쾌한, Pine Tree Gray는 세련된 도시적 분위기를

Absolute Blue 태양의 위세 앞에서도 당당한 여자의 자존 심을 닮은 컬러. 바람을 닮아 유연한, 물을 닮아 자유롭게, 거칠 것 없이 여름의 클라 이맥스에 올라서서 세상을 물들이는 소리 없는 지배자, 블루

제17회 학술세미나 - 발표 신지은.hwp


0321?몃씪-13?????붾낯臾?李?ps, page Normalize

-2007 ~ Analysis on the Trend and Present Condition of the Blockbuster Gallery Exhibition -Focussed on the Exhibitions Taking Place from 2007 to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HWP Document

지금까지 고용노동부는 근로기준법이 근로시간과 연장근로, 휴일근로를 구별하고 있고, 따라서 연장근로에 휴일근로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식으로 행 정해석을 해왔다. 이에 따르면 토요일과 일요일 휴일근로는 12시간 이상의 연 장근로를 금지하는 제한 규정에서 제외되고, 따라서 연

µµ·Ïº»¹®Ãâ·ÂÃÖÁ¾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조달마스제품 SOFA SERIES 소파시리즈 언제나쾌적하고편리한삶의환경을실현하기위해작은부분하나하나까지장인정신을담아디자인한가구. 깊이있는품격과보이지않는부분까지도섬세함과편안함이돋보이는소파시리즈입니다.


Color Space 1 아련한 첫사랑의 추억, 영화 <건축학개론> 학교의 색다른 변신 제주 표선초등학교 우와~ 우리 학교 맞아? 정말 예쁘다~. 9월 1일 개학 날 등교하는 아이들의 눈이 휘둥그레졌다. 여름방학 사이에 밋밋했던 제주 표선초등학교의 외관이 색색의 팬톤페

12 공익 과 수익 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모순된 모델을 가장 성공시킬 수 있는 선수들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갖춘 예술가와 기획자들이 아닐까? 44 사진전은 전시실에 선뜻 들어서기 어려운 매력이 있다. 사진기라는 기계로 작품을 만들어서일까, 어쩐지 전

<C6AFBCBAC8ADC0FCB7ABBCF6B8B35FBAB0C3A5312E687770>

목 록( 目 錄 )

02-1기록도전( )

03-1영역형( )

Column 엄마! 왜 빨리 왔어? 친구들이랑 더 놀고 싶어 이상선 제생병원어린이집 원장 2015년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을 보면, 2016년부터 일정 규 모 이상 사업장이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지 않으면 1년에 2 회, 최대 1억원 범위에서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고 한다.

?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2 3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문화,역사지리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에드바르트뭉크 1

199

187호최종

5 291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ohzemidong 12_2.indd

강원도 정선군 사북읍 하이원길 265 KLACC Tel Fax

?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 1.2. 연구의범위및방법 2. 동양의평면표현과선의특성 2.1. 동양철학과평면표현 2.2. 동양의선표현과그특성 3. 근대그래픽디자인의형성배경과표현특성 3.1. 근대사회로의변화와그래픽디자인의형성 3.2. 근대그래픽디자인의표현특성 4. 근

Vol339.indd

*캐릭부속물

<352EB1E8B0E6BEC62E687770>

1_7_제안색_16FW_영국_attachment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1106 학원과정

13Åë°è¹é¼Ł

israel-내지-1-4

03 Contents May LOTTE Focus 04 클로즈업 02 포커스 롯데 HR 포럼 기획 06 롯데월드몰을 가다 마케팅 어워드 시리즈 5 10 롯데백화점 06 인사이드 롯데 12 롯데멤버스 특집 14 롯데월드타워 첨단 기술 현장스케치

부록12.1

À̶õ°³È²³»Áö.PDF

만화부속물

만화부속물

12¾ÈÇö°æ 1-155T304®¶ó

세계 비지니스 정보

Contents All about Coco Chanel All about Brand Chanel 1 샤넬의 로고에 관해 6 1 샤넬의 뮤즈들(칼 라거펠트의 뮤즈들) 2 가브리엘 코코 샤넬 6 -뮤즈란? 34 3 샤넬이란? 7-80년대~90년대 초 36 4 디자이너 샤넬

,..... PH Peter Osborne. 1,... PH ,,,. PH. 1. Peter Osborne, New Left Review, /192, March/April. (London: New Left Review, 1992), p PH

£01¦4Àå-2

Part Part

½ºÅ丮ÅÚ¸µ3_³»Áö

272*406OSAKAÃÖÁ¾-¼öÁ¤b64ٽÚ

PART

1차내지

glasco style guide( ).ai

<BBFDC8B0BCD3BFA120BCFBBDACB4C220B9AEC8ADB0FCB1A428C6EDC1FDBABB292E687770>

미얀-내지-8차

Contents Culture & Arts Center March vol 경 상 남 도 문 화 예 술 회 관 예술과 삶 의 공존, 그 영혼 속에 낙원을 Discovery Performance 1


대구스포츠기념관활성화방안

4) 5) 6) 7)

- 이 문서는 삼성전자의 기술 자산으로 승인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rt Picture Description 5. R emove the memory by pushing the fixed-tap out and Remove the WLAN Antenna. 6. INS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자켓-okok

<B0F8BFB9B9AEC8ADBBEABEF720C0AFC5EB20C8B0BCBAC8ADB8A620C0A7C7D120BFDCB1B920BBE7B7CA20C1B6BBE720BFACB1B828C0CCBFF8C5C2292E687770>

- 4 -

2001 Seoul Arts Center Anual report _ Reports of Operations Opera House

september 2015 vol. 5 PHOTO STORY 하늘이 높습니다. 드디어, 기다리고도 기다리던 가을이 왔습니다. 본격적인 가을 말입니다. 반바지, 반팔, 혹은 긴바지, 긴팔이 모두 어울리는 계절입니다. 모든 게 어울린다는 것은 많은 것을 포용할 수 있을 만

....6p film

도큐멘트1

< C1DFB5EE31C2F72DB9CCBCFA28C3D6C1BE292E687770>

Transcription:

게리리트펠트빨간색과파란색의자, 1918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

Gerrit Thomas Rietveld 리트벨트, Schroder House 슈뢰더하우스, 1925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

데스틸 (De Stijil) 신조형주의 (Neoplasticism) 라고도알려진데스틸 (De Stijil) 은 1917 년의미술저널을중심으로모였던일군의건축가, 디자이너, 미술가, 사상가, 시인그룹을지칭하는이름이다. 영어로는 (the style) 이라고불리기도한다. 엄밀히말해서신조형주의 (Neoplasticism) 는몬드리안의주도로이루어진것이고데스틸은신조형주의를포함한그룹, 활동, 운동을모두지칭하는말이다. 테오반데스브르흐의주도로피에트몬드리안, 야코부스요한네스, 피터오우트, 게리스토마스리트벨트등이참여했다. 미술과디자인의순수화를주장하여기하학적추상을선호하여자연적형태와소재보다기본색흑색만을주로사용했다. 신조형주의는데스틸예술가들이자신들의작업안에서달성하려고노력했던특질을몬드리안이묘사한용어이다. 그들은구성과기능을강조, 간략하고논리적인스타일의보편적미학언어를창출하기시작한다. 데스타일잡지일부분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

De Stijl 의의의 - 폐쇄된 Mass 에의한건축보다는개방된볼륨에의한건축 - 전통양식의좌우대칭에의한구성보다는비대칭적조화에의한건축구성 - 임의적인표면장식보다는장식을제거한순수한면의강조 De Stijl 운동의이즘 1) Neo-Plasticism 미적표현방식의한정된형식을타파하고, 주체나객체, 내부와외부등이동시에나타나는표현. 즉, 개별성과보편성의이원성이균형을이룬표현을창조하여이원적인다양성에서순수한미적균형을창조하고자함이다. 데스틸운동의요인이된배경 -- Cubism 의기하학적, 추상적조형개념과 4 차원적공간개념의영향 -- 1910, 1911 년유럽에서발행된작품집을통해그당시건축가들을비롯한유럽의모든예술가들에게영향을주었던미국건축가프랭크로이드라이트 F.L.Wright (1867-1957) 의건축 -- De Stijl 운동의이상적배경으로써네들란드의철학자이며수학자인 M.H.J. Schoon Markers 의신플라톤 - platon - 철학의영향 -- De Stijl 운동의발생지로써네들란드가지녔던고유한국가적특성 2) Elementalism T.V. Doesburg ( 되스부르그 ) 는 Mondrian ( 몬드리안 ) 의순수주의적인마음에서나온지나치게철저하고엄격한사상과단순한성격의평면, 수직, 직각, 그리고배타적인색상사용에대하여염증을느꼈다. 사선에매료된채수평, 수직을기본목표로하는 45 대각선구도를발표함으로써몬드리안의신조형주의가갖고있는지나친독단과근시안적인응용에직접적으로반발하는역할을하였다. De Stijl 운동의영향 월터그로피우스와 BAUHAUS ( 바우하우스 ) 되스부르그 Doesburg 는 Bauhaus 의 W.Gropius 의교육이념과 J.Itten ( 요하네스이텐 ) 의실제적인교육사이에존재하였던모순을발견하고초기바우하우스의주관적이고표현주의적이며신비주의적경향을비난하게된다. 바우하우스의부분적심각성을파악하고, 바우하우스는당대의화가칸딘스키를초빙하고, 이어요하네스이텐은사임을하게된다. 예술과기술 - 새로운통합 이라는새로운교육이념으로공표하고바우하우스는큰전환을이룬다. 되스부르크 Doesburg 는연이어미술학교설립하였으며이와같은갈등속에데스틸의영향은더욱강렬해진다.

Piet Mondrian (1872-1944) Composition II in Red, Blue, and Yellow, 1930, 51x51cm, 개인소장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5

Trees by the Gein at Moonrise, 1907, 79x92.5cm,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Mill in Sunlight: The Winkel Mill, 1908, 114x87cm, Haags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Amaryllis, 1910, 49.2x31.5cm, 개인소장 Evolution, 1910-1911, 178x85cm,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6

클릭몬드리안추상단계동영상자료보기 붉은나무, 1908-1910, 70x99cm, Haags Gemeentemuseum, The Hague,Netherlands 회색나무, 1911 꽃피는사과나무, 1912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7 Tree in Blossom, 1912

Still Life with Gingerpot 1 생강단지가있는정물 1, 1911, 65.5x75cm, Haags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Still Life with Gingerpot 2 생강단지가있는정물 2, 1912, 91.5 x 120 cm, Haags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8

composition No. II: composition in Line and color, 1913 Tableau No. 2/Composition No. VII 타블로 2 / 구성 8 1913. 105.1 114.3 cm, Solomon R. Guggenheim Museum 뉴욕구겐하임미술관 Ocean 5 바다 5, 1914, Holland, 87.6 120.3 cm, The Solomon R. Guggenheim 뉴욕구겐하임미술관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9

Composition, 1916, 120 75.6 cm, Solomon R. Guggenheim Museum, 뉴욕구겐하임미술관 Composition 8, 1914. 94.4 55.6 cm, Solomon R. Guggenheim Museum, New York Composition with Grid IX, 1919, Haags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0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1 Composition A: Composition with Black, Red, Gray, Yellow, and Blue 1920, 91.5 x 92 cm Galleria Nazionale d Arte Moderna e Contemporanea, Rome

Composition with Large Red Plane, Yellow, Black, Gray and Blue, 1921, 59.5 x 59.5 cm.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Lozenge Composition with Red, Gray, Blue, Yellow, and Black, 1924,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미국워싱턴 D.C 내셔널갤러리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2

A) Composition with Red, Yellow and blue, 1928, 42.5x45cm, Wilhelm-Hack-Museum, Ludwigshafen am Rhein, Germany. B) Composition with yellow patch, 1930, 46x46.5cm, Kunstsammlung Nordrhein-Westfalen, Düsseldorf, Germany C) Composition with Red, Yellow and Blue, 1937, 72.5x69cm, Tate Gallery, London, UK D) Place de la Concorde, 1938-1943, A B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3 C D

Composition with Two Lines, 1931. 114x114cm. Stedelijk Museum, Amsterdam, Netherlands Composition with Yellow Lines, 1933. 133x133cm.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Tableau I 타블로 I. 1921. 96.5 x 60.5 cm. Museum Ludwig, Cologne, Germany.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4

New York City I, 1942, 119.3x114.2cm, Musée National d Art Moderne, Centre Georges Pompidou, Paris, France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5

New York, New York. 1941-42. 94 x 92 cm, 개인소장 New York City II. 1942-44, 119 x 115 cm. Kunstsammlung Nordrhein-Westfalen, Düsseldorf, Germany.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6

Victory Boogie Woogie, 1944, 126x126cm, Haags Gemeentemuseum, The Hague, Netherlands Broadway Boogie Woogie, 1942-1943, 127x127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7

Castelbajac s jacket Yves Saint Laurent s Mondrian day dress Nike SB Dunk Low Pro 720 Degrees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8

데스틸 (De Stijil) Study for Counter-composition XVI. 1925, 크뢸러뮐러미술관 테오반데스브르흐 (Theo van Doesburg, 1883-1931) 네델란드출신의디자이너, 건축가, 화가, 작가, 데스틸운동의선구자이자리더 Counter-composition XVI, 1925,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19

테오반데스브르흐가직접디자인한대연회장실내모습. 사각형과수직, 수평의구성에원색과무채색으로구성된디자인이다. designed by Theo van Doesburg 1926-1927 and executed 1927-1928, destroyed by 1938 and restored 1989-1994.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0

Composition VII (The Three Graces), 1917, 85 85 cm, Mildred Lane Kemper Art Museum. 미국세인트루이스 Colour design for a chimney, 1917, 74 31 cm 개인소장 Composition in gray (Rag-Time), 1919, 95x58.5cm, Venice, Peggy Guggenheim Collection.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1

Arithmetic Composition (1929-1930) Composition IX, Opus 18: Decomposition of The Card Players (1917) Simultaneous Counter-Composition (1929 30)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2

슈타틀리헤스바우하우스 ( 독일어 : Staatliches Bauhaus), 혹은줄여서바우하우스는 1919 년부터 1933 년까지독일에서설립 운영된학교로, 미술과공예, 사진, 건축등과관련된종합적인내용을교육하였다. 발터그로피우스가 1919 년바이마르에서설립했다가, 1925 년데사우로옮겼다. 바우하우스 는독일어로 건축의집 을의미한다. 그명칭이그러하고설립자가건축가였음에도바우하우스에는초기수년간건축분과가없었다. 1933 년나치스에의해강제로폐쇄되기전까지 14 년간운영되었다. 바우하우스의양식은현대식건축과디자인에큰영향을주게되 었다. 또한, 이어지는예술, 건축, 그래픽디자인, 내부디자인, 공업디자인, 활판의발전에깊은영향을주었다. Bauhaus Signet 교육활동 초기에는, 예비과정을담당한요하네스이텐의의견에따라교육내용은합리주의, 표현주의등이혼합되었다. 이후그로피우스는, 러시아구성주의 와테오판도스부르프에의한데스틸의보다합리주의 기능주의적인사고의영향을받았다. 그로피우스는요하네스이텐과대립하여이튼이바우하우스를떠나고, 이어서모호리가예비과정을담당하였다. 그결과, 합리주의 기능주의가바우하우스의중심적경향이되었다.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3

헤르베르트바이어 (Herbert Bayer) 라슬로모호이너지 (Laszlo Moholy-Nagy) 발터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마르셀브로이어 (Marcel reuer) 바실리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파울클레 (Paul Klee) 바우하우스의마이스터들. 왼쪽부터요제프알베르스 (Josef Albers), 히네르크셰퍼 (Hinnerk Scheper), 게오르크무헤 (Georg Muche), 라슬로모홀리나기 (Laszlo Moholy-Nagy), 헤르베르트바이어 (Herbert Bayer), 주스트슈미트 (Joost Schmidt), 발터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마르셀브로이어 (Marcel Breuer), 바실리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파울클레 (Paul Klee), 라이오넬파이닝어 (Lyonel Feininger), 군타스톨츠 (Gunta Stolzl), 오스카슐레머 (Oskar Schlemmer).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4

바이마르 Weimar 1919-1925 데사우 Dessau 베를린 Berlin 1930-1933 1925-30 6 5 3 월터그로피우스교장한스마이어교장루트비히미스반데로에교장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5

Farnsworth House, Plano, Illinois. 1951, Ludwig Mies van der Rohe 1886 1969 the design of skyscrapers in an unashamedly modernist, steel-and-glass style Less is More The Seagram Building. 1962 Barcelona Chair, 1929 MR armchair, 1927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6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7 [ 필립존슨 - Philip Johnson] 글래스하우스 - The glass house

Wlater Gropius 월터그로피우스 1853-1969 1883년베를린에서건축가의아들로출생. 1903-1907년뮌헨공과대학, 베를린샤를로렌부르크공과대학에서건축수학. 1907-1910년피터베렌스설계사무소에서르꼬르뷔제, 미스반데어로에와함께근무. 1911년독일공작연맹에참여하여부재의부품화와현장조립주장. 파구스제화공장 (Fagus shoe factory) 1915년바이마르에소재한 작센대공공예학교 와 작센대공건축전문학교 교장에임명. 1919년위두학교를 바우하우스바이마르 로통합, 1925년까지교장역임. 1925-1928년바우하우스를데사우로옮기고교장역임. 1926년데사우바우하우스교사및교사용주거. 1933년나치정권때문에영국으로이주. 1937년하버드대학초청으로미국으로이주하여하버드대학교건축학과교수역임. 1946년하버드제자 6인과함께건축가협동단체인 TAC(The Architect`s Collaborative) 를설립. 1950년하버드대학원센타 (Harvard Graduate Center, at Cambridge, Massachusetts), 아테네미국대사관 1952년하버드대학은퇴. 1956년영국왕립건축학회 (RIBA) 골드메달수상. 미국건축가협회 (AIA) 골드메달수상. 1969년메사추세스주보스턴에서사망.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8 Fagus-Werk in Alfeld (Leine) 파구스제화공장 1911-1913 바우하우스마스터의집, Dessau/Germany, 1926

요하네스이튼의색상챠트 1923 바우하우스전시회포스터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29 http://www.moma.org/interactives/exhibitions/2009/bauhaus/main.html#/timeline/artworks

14 권바우하우스북시리즈 - 마홀리내기 의자 (B33) 1927-1928, 마르셀브로이어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0 http://www.moma.org/interactives/exhibitions/2009/bauhaus/main.html#/timeline/artworks

두려움의마스크, 1932, 파울클레 후베르트호프만 1933 분리가쉬운스툴디자인 도자기타일로된음악실, 셋시리즈중하나,1931, 칸딘스키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1 http://www.moma.org/interactives/exhibitions/2009/bauhaus/main.html#/timeline/artworks

러시아아방가르드 절대주의 (Suprematism) 1913년부터 1차대전직전까지러시아의미술 말레비치에의해시작된기하학적추상주의예술운동 구성적인기계미를추구하며기하학적인공간구성을목표 대상을극도로간략화하고순수감정을절대시함 자연형태그대로를묘사대상으로하지않고기하학적인색채평면형태만을묘사 색채와표면의모습만이중요함 말레비치 구성주의또는구축주의 (Constructivism) 절대주의가기초로된구성주의 외계의대상에대한재현을일체거부하고순수한모습으로환원된조형요소의조합으로써작품을구성하려는의도를지님. 본질적인조형요소를중요시하여쓸데없는장식을부정 자기표출로서의예술이기보다, 공간구성또는환경형성을지향 필연적으로기능성이중시되고, 기계주의적내지는역학적인표현강조로드첸코, 블라디미르타틀린 가장완벽한형태는사각형이다 말레비치 El Lissitzky, 1919, Beat the white with the Red wedge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2

Kazimir Malevich (1878 1935) Black Circle, 1915 흰사각형위의검은사각형, 1915 카지미르발레비치자화상, 1933, 73x66cm, 러시아국립미술관, 상트페데르부르크 1915 년마지막미래주의자전시회에서 절대주의적구성 : white on white, 1918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3

폭풍후마을의풍경, 1912 The Woodcutter 나뭇꾼, 1912, Stedelijk Museum, Amsterda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4 Girls in the field 들판에있는여자들, 1928-30 비행사, 1914,

날으는비행기, 1915 절대주의 No. 58, 1916, 79.5 70.5cm, State Russian Museu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5 검은사각형과빨간사각형. 1915

절대주의, 1917 절대주의 Suprematism, 1915, 805x71cm, State Russian Museum Hieratic Suprematist Cross 절대주의성직자십자가 (large cross in black over red on white) 1920 Stedelijk Museum, Amsterdam 절대주의구성, 1916, Stedelijk Museum, Amsterda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6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7 1916 년의절대주의구성 약 780 억원, Sotheby s 2008

Constructivism 알렉산더로드첸코 (Alexander Rodchenko) 1891-1956 1917 년러시아의 10 월혁명전후에형성되고활동하였던당대의많은문화운동과교육기관, 예술가조직, 그룹등과맥을같이한러시아아방가르드운동가운데하나였던 생산주의예술 에서가장주도적인인물이다. 그의사진사적업적은모더니즘형식주의미학의사진을자율적예술로서의작가의지위에서생산자로서의작가의모습을실천한인물로대표된다.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8 블라디미르타틀린 (Vladimir Tatlin) 1885-1953 사회주의이론을철저히미술에적용시킨작가로서구축주의를대표한다. 그는건축과디자인에서획기적인업적을이룩했다. 구축주의는대상에대한재현을일체거부하고순수한모습으로환원된조형요소의조합으로써작품을구성하려는의도를가지고있었다. 즉본질적인조형요소로서쓸데없는장식을부정하는방향으로나아가게되고이는건축에서는기능위주로, 회화에서는기하학적추상위주로이어지게된다. 구축주의는자기표출로써의예술보다는공간구성내지환경형성을위주로하며기능성이중시되었다. 때문에기계주의적내지역학적표현이강조되었다.

An Oath. 1935. 43 x 58.5 cm A. Rodchenko and V. Stepanova Archive, Moscow I reduced painting to its logical conclusion and exhibited three canvases: red, blue and yellow. I affirmed: it s all over. Basic colors. Every plane is a plane and there is to be no representation. Dance, an Objectless Composition, 1915 Pure Red Color, Pure Yellow Color, Pure Blue Color, 1921 62.5 x 52.5 cm, A. Rodchenko and V. Stepanova Archive, Moscow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39

릴리브릭포토몽타주, 1924, 모델 : 바바라스테파노바 (Varvara Stepanova) Better Pacifiers 의광고포스터 1924, 짐달러의책 [ 미스멘드 ] 를위한 10점표지디자인중한점,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40 포토콜라지, 1923. Maquette for an illustration for About This (Pro eto), 마야코프스키의시집 42.5 x 32.5 cm State Mayakovsky Museum, Moscow

영화를위한포스터 The Sixth Part of the World (Shestaia chast mira) By Dziga Vertov. 1926. 석판화. 106.7 x 69.5 cm.collection Merrill C.Berman Pioneer Girl (Pionerka). 1930. Gelatin-silver print,49.6 x 37 cm,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Maquette for an advertisement for cookies from the Krasnyi Oktiabr (Red October) factory. 1923. Text by Vladimir Mayakovsky. Gouache on paper,81.3 x 55.2 cm Howard Schicker Fine Art, New York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41

Spatial Construction no. 12 공간구성 No.12, 1920. From the series of Light-Reflecting Surfaces [Ploskosti otrazhaiushchie svet]. 61 x 83.7 x 47 cm, The Museum of Modern Art, 뉴욕구겐하임미술관 이조각은나무로만들었는데철의느낌이나도록색칠했고받침대가있는기존의조각과는달리 hanging 되어있다. 실용적으로공중에매달려있어노동자를위한예술이다. 라이카를들고있는여인,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42

제 3 인터내셔널을위한기념비, 1920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43 Monument to the Third International

Tatlin s Tower at the courtyard of the Royal Academy of Arts in London 계획은 396m 였으나 1:40 비율로세워짐.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44

댄플래빈의 < 타틀린을위한기념비 > 는크기가서로다른 7 개의형광등으로구성된작품이다. 가운데가장긴형광등의길이는 243cm 에달한다. 댄플래빈은마치탑처럼보이는작품을 타틀린을위한기념비 로명명했다. 플래빈은 1964 년부터 1998 년까지 타틀린을위한기념비 를 39 개 제작 (?) 했다. 댄플래빈의 < 타틀린을위한기념비 > 는 39 개기념물시리즈중첫번째작품이다. 댄플래빈 (Dan Flavin) < 타틀린을위한기념비 (Monument for V. Tatlin)> 1964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45

Corner Counter-Relief, 1914, Stat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Seaman (Self Portrait), 1911, State Russian Museum, St.Petersburg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데스티엘과피트몬드리안그리고바우하우스 46 Letatlin [1929-32], reconstruction of Jürgen Steger, 1991, Zeppelin Museum Friedrichshaf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