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주님, 오실주님 마태복음 25장 1~13절 민경진 ( 부산장신대학교구약학교수 ) 1. 마란 아타, 마란아 타 인사는그시대의상황과문화를반영한다. 가령우리는 안녕히주무셨어요? 라고한다. 간밤에일본순사나공산당에잡혀가지않았느냐며안부를묻는데서나온인사다. 이것은이스라엘도마찬가지다. 그곳은테러위협으로늘불안하지않은가! 그래서이스라엘은세로제트(Seroxat) 라는신경안정제를제일많이복용하는나라다. 인사가뭔가? 샬롬 이다. 곧 평안하세요 혹은 평안하시길기원한다 는말을주고받는다. 영어로는아침에보통 Good Morning 이라고한다. 왜그런가? 영국에가보면안다고한다. 영국에서는아침에일어났을때태양보는것이어려울정도로맑은날씨가드물다고한다. 그래서서로만나면날씨가맑은아침을보고싶다는소원을담아그렇게인사하게됐다한다. 초대교회성도들은어떻게인사했나? 마란아타 라고했다. 이말로인사하게된것역시다른인사와마찬가지로다이유와맥락 이있다. 그런데이말을할때유념할것이있다. 이말은어떻게읽
62 포룸비블리쿰 는가에따라의미가달라진다. 이말은두단어의합성어이다. 따라서읽을때, 마란아타 라고해서는안되고, 마란 아타 라고하든지 마란아 타라고해야한다. 마란아타 ( at'a]!r:m' ) 라고하면 주께서오셨습니다 (Our Lord has come) 라는뜻이다. 완료형이다. 반면, 마란아타 (at' an"r:m' ) 라고하면 주님, 오시옵소서 (O, Lord, come!) 라는뜻이된다. 1 소원이담긴명령형이다. 요컨대, 마란아타라고말하면 예전에 오신 주님에대한고백이되고, 마란아타 라고말하면앞으로 오실 주님에대한고백이된다. 이말에서뭘알수있는가? 초대교회성도들은왜이말로인사를했는가? 자신들이누구인가, 어떻게살아야할것인가를이단어에담아인사를했다. 곧자신들은 오신주님 과 오실주님 사이에살고있는자들이라는고백이다. 동시에오신주님을기억하고, 오실주님을기대하며살자는다짐이었다. 그래서신앙의동지들을만날때, 마란아타, 마란아타 라고인사한것이다. 오셨던주님께서이제곧다시오실것이니, 그때까지우리믿음잘간직하자는것이다. 2. 신앙인의실존 우리주님은누구신가? 초대교회성도들의인사에담겨있는대로 이미오신분 이시지만, 동시에 아직오지않으신분 이기도하다. 이개념은하나님나라도마찬가지아닌가? 하나님나라도 이미 이세상에서시작됐지만, 아직 은완성되지않은나라이다. 하나님의 1. 이아람어 at' an"r:m'[ 마란아타 ] 를헬라어로음역한 mara,na qa,[ 마란아타 ] 는신약성경에서고린도전서 16장 22 절에만등장한다. 한편요한계시록 22장 20절에서는 at' an"r:m' 를헬라어로음역하지않고번역하였다 : e[rcou ku,rie.
오신주님, 오실주님 63 나라는예수그리스도께서오심으로써이세상가운데시작됐다. 하나님의나라는 이미 온것이다. 하지만하나님의나라는 아직 오지않았다. 이미시작은됐지만, 아직다오지는않았다. 예수그리스도의다시오심, 곧재림과더불어완성되는나라이다. 하여, 하나님나라는어떻게비유되고있는가? 겨자씨와같다는것이다. 지극히작은겨자씨가점점커서큰나무가된다는것이다 ( 마 13:31-32). 하나님나라의씨는이세상한가운데 이미 뿌려져서, 자라고있다는것이다. 예수그리스도와함께시작된하나님나라가점점성장해서완성된다는뜻이다. 우리가지금은 부분적으로 예언하며( 고전 13:9), 거울로보는것같이희미하게알고있다 ( 고전 13:12). 하지만그날이오면온전히알게된다는것이다. 얼굴과얼굴을직접마주보는것같이모든것이선명히드러나게될날이반드시온다는것이다( 고전 13:12). 요컨대예수그리스도의초림에의해선취( 先取 ) 된하나님나라 가예수그리스도의재림에의해성취 ( 成就 ) 된다는것이다. 이말은신학수련기간중귀가따갑도록듣는개념이요신학서적곳곳에산재( 散在 ) 해있는중요한명제다. 곧우리는 이미 와 아직은아 닌 (schon, aber noch nicht!; already, but not yet!) 사이에있다는것이다. 선취된하나님나라와, 성취될하나님나라사이에살고있다는것이다. 이것이우리신앙인의실존이라는것이다. 이미 와 아직은아닌 사이에살고있고, 하나님의 약속 과 성취 사이의중간시대 에살고있다. 오신주님 과 오실주님 사이에살고있으며, 마란아타 와 마란아타 의고백사이에살고있는존재가바로우리신앙인들이라는것이다.
64 포룸비블리쿰 3. 어떻게살것인가? 그렇다면이둘사이에살고있는우리들은어떻게살아야할것인가? 본문마태복음 25장 1-13절의열처녀비유는이에대한한답변이다. 3.1. 본문살피기 이비유는우리에게잘알려진비유이다. 유대지역의결혼식에는주인공인신랑, 신부와더불어신부들러리도중요한역할을했다고한다. 2 유대지역의결혼식은통상신랑이신부집으로와서신부를데려가게되어있었는데, 이때신부들러리들은이들의결혼을축하하며신부곁에서흥을돋우게된다. 신부를데려가는이의식은주로밤에행해졌다. 따라서신부들러리들은밤길을걸어가며신부앞에서춤을추어야하므로들러리들은어둠을밝힐등불과기름을준비해야했다. 그런데신부의들러리열명중슬기있는다섯명은등과기름을모두준비했지만, 미련한다섯명은등만준비한채기다리고있었다. 하지만신랑이일이생겼는지오는것이지연되었다. 이열처녀들은기다리다졸리니다잠에들고만다. 그런데갑자기소리가들린다. 신랑이왔다는것이다. 들러리처녀들은그소리에벌떡일어나등을찾는다. 슬기있는처녀들은준비해둔기름으로등을밝혀신랑을맞으러나간다. 하지만기름을준비하지못한처녀들은그제서야기름을준비하느라부산을떤다. 기름이없으니어쩌겠는가. 슬기있는처녀들에게 우리등불이꺼져가니너희기름을나눠 2. Cf. J. 예레미아스, 허혁옮김, 예수의비유 ( 왜관: 분도출판사, 1988), 167-68; 김영봉, 마태복음 II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369.
오신주님, 오실주님 65 달라 고부탁을한다. 슬기있는처녀들이대답한다. 있는기름을나눠쓰면서로다부족하지않겠느냐고하며차라리파는자들에게가서쓸것을사오라고한다. 미련한처녀들은부리나케기름을사러달려가고, 그사이에신랑이오게된다. 잘준비한슬기있는처녀들이신랑과함께혼인잔치에들어가자혼인잔치집문이곧닫힌다. 한편간신히기름을구해온다섯처녀들이문앞에늦게와서애걸복걸한다: 주여, 주여, 우리에게열어주소서. 하지만들려오는대답은냉정하다: 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내가너희를알지못하노라. 그런즉깨어있으라. 너희는그날과그때를알지못하느니라. 3.2. 하나님나라의성격 3.2.1. 오고있는나라 이열처녀비유는뭘말하고있는가? 우선생각해볼점은이비유는하나님나라의성격에대한이야기이다. 3 하나님나라는 오고있는 나라임을가르쳐준다. 죽은후에우리가 가는나라 라기보다는 오는나라 임을가르쳐준다. 신랑되신예수께서찾아오신다는것이다. 4 3. 본비유가하나님나라에대한비유라는것은 1절첫머리에나와있는 To,te o`moiwh,setai h` basilei,a tw/n ouvranw/n ( 천국은 ~ 와같다) 에서확인된다. 이문구는천국비유장인마태복음에서자주발견된다 ( 마 13:24, 31, 33; cf. 18:23; 22:2). 4. 마태복음 25 장에나오는세비유는모두장래에주께서 오셔서 심판하실것을강조하고있다. 열처녀비유(1-13 절) 에서는 신랑의옴 이강조되고있고, 달란트비유(14-30 절) 와최후심판비유(31-46 절) 에서는 주인의오심 (19 절) 과인자의오심(31 절) 이각각강조되고있다. Cf. 김득중, 마태복음 (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90), 352.
66 포룸비블리쿰 사실우리가어디를향하여보는것같고, 우리가가는것같지만곰곰이따져보면우리를향해오고있는것들도있다. 가령죽음이그렇다. 어느날갑자기비수처럼우리의삶에찾아온다. 또한밤하늘의별빛도그렇다. 우리를향해 오고 있다. 현재우리눈에보이는별빛들은우리가지금보기때문에보이는것이아니다. 오래전에우리를향해반짝였던그빛을이제야보고있을뿐이다. 그래서우리가현재보는북두칠성은 100여년전에반짝였던빛이고안드로메다은하의어떤별빛은약 230 만년전의빛이라고한다. 이처럼별빛이우리를향해오듯이, 예수그리스도도먼미래로부터우리를향해질주( 疾走 ) 해오신다. 세례요한의제자들과의대화 중예수께서말씀하신대로예수그분은 오시는분 (o` evrco,menoj) 이시다( 마 11:2-3). 미완( 未完 ) 의하나님나라를완성( 完成 ) 하러오신 다. 신랑되신예수께서천국잔치에참여할자를데려가기위해이땅에찾아오신다. 3.2.2. 하나님나라의양면성하나님나라의완성은약속이기에필연이다. 반드시그날이온다. 하지만하나님나라의도래는양면성을지닌다. 한편으로는 지연 이다. 혼인잔치는예정된것이고잔치준비도종료되었다. 주인공들만참여하면된다. 신랑이신부와신부친구들을찾아잔치집으로데려오면된다. 5 하지만신랑이더디온다. 6 5. 일부사본들은 1절에서열처녀가맞으러나간것은신랑뿐아니라신부 (tou/numfi,oukai` th/jnu,mfhj) 도포함되었다고본다. 하지만굳이본문을대체할만한설득력있는이유가없을뿐아니라사본상의증거도충분한것은아니다. 6. 재림의지연에대한이유를베드로후서는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 주의약속은어떤이들이더디다고생각하는것같이더딘것이아니
오신주님, 오실주님 67 더디오되기다리는자들이한명도예외없이지루해서졸고잠들만큼신랑의옴이지연되고있다. 무슨말인가? 신랑은반드시올것이지만지연될수있음도기억해야한다는것이다. 이것은재림만믿고마냥기다리는것이능사가아님을일깨워준다. 7 극단적이고열광주의적재림신앙에대해본문은경계할것을요구한다. 열처녀비유는이처럼하나님나라의도래가지연될수도있음을말하지만더중요한것은하나님나라도래의 긴박성 이다. 바울이지적한대로 주의날은밤에도둑같이 올것이며, 사람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할그때에임신한여자에게해산의고통이이름과같이 올것이다( 살전5:2-3). 열처녀비유에서도신랑이이미가까이온후에야기다리던자들이인식을하게된다( 마 25:6). 3.2.3. 위기의인류하나님나라의이런속성은인류에게는위기로다가온다. 하나님나라는오고있다. 예수그리스도께서이하나님나라를완성하기위해미래로부터우리를향해질주해오신다. 알곡과쭉정이를구분하고곡식과가라지를구분하러오신다( 마 13:24-30). 첫번째오셨을때는인류에게 은혜 였지만, 이번에오실때는 심판 이다. 심판주로우리에게오시기에인류에게는위기이다. 다른위기가있다. 그심판의날은지연되고있기는하지만 곧 올텐데우리는그날을모르기때문이다. 온다는것만알려져있다. 그날과그때는우리에게알려져있지않다. 8 내일일수도있고, 오늘 라오직주께서는너희를대하여오래참으사아무도멸망하지아니하고다회개하기에이르기를원하시느니라 ( 벧후 3:9). 7. 김영봉, 마태복음 II, 374. 8. 그날과그때에대한비밀성은세상의종말을예고하는마태복음 24 장에서도여러번언급되고있다( 마 24:36,39,42,44,50 등).
68 포룸비블리쿰 일수도있다. 그러니깨어있어야만한다. 기다리는우리로서는힘이들수있다. 열처녀 모두 기다리다, 다졸고잠들만큼지연되고있다. 그러니나태해지기쉽고안이해지기쉽다. 기다리던열명중고작절반만혼인잔치에참여할만큼쉽게들어가는곳이아니다. 3.3. 어떻게살것인가? 본문의열처녀비유는하나님나라의성격을드러낸다고했다. 하나님나라는 오는나라 이다. 예수그리스도의초림에의해시작된하나님나라가그분의재림에의해완성되는나라이다. 이제이나라를완성하시기위해예수께서다시오고계신다. 예전에오셨을때는인류를구원하시러오셨지만, 이번에오실때는심판하러오신다. 따라서인류에게는위기이다. 또다른위기가있다고했다. 오되언제오실지알려지지않았기때문이다. 지연되고있을뿐이다. 지연은우리를때로나태하게만든다. 이런위기에직면한우리신앙인들은어떻게살아야할것인가? 3.3.1. 슬기있는처녀처럼! 본문에서제시하고있는답은명확하다. 슬기있는처녀들처럼살면된다는것이다. 본문에는두종류의처녀들이나온다. 잔치에참여한슬기있는처녀들과참여하지못한미련한처녀들이다. 이둘의차이는뭔가? 미련한처녀들은신랑이오는것을몰랐는가? 알고있었다. 믿음이없었는가? 있었다. 간절함도있었다. 혼인잔치집에와서 주여주여우리에게열어주소서 라고부르짖는다. 9 예 9. 주여 라는호칭은여러곳에서신앙고백적호칭으로사용되고있다 ( 눅 5:8; 요 20:28).
오신주님, 오실주님 69 수님을 주 (ku,rioj) 로고백하는사람들이었다. 그렇다면뭐가문제였는가? 준비하지못했다. 준비하기는했다. 등 은준비했다. 하지만 기름 은준비하지않았다. 생각해보자. 이것이준비한것인가. 바느질을하면서바늘만준비하면바느질이되는가. 철저하지않은것이다. 반( 半 ) 만준비한것은준비를아예 하지않은것과마찬가지다. 평상시에는열처녀중누가슬기있는처녀이고누가미련한처녀였는지는구분이되지않았다. 모두신랑을기다리는자들이었다. 하지만신랑이오자이둘이확연히갈라진다. 누가슬기있는자였고누가미련한자였는지, 누가제대로준비했는지누가대충준비했는지드러난것이다. 본문의 슬기있는 이라는말프로니모스(fro,nimoj) 와 미련한 에해당하는모로스 (mwro,j) 는각각여러의미를내포하지만집약하면전자는 신중하다 는뜻이고후자는 신중치못하다 는뜻이다. 10 무슨말인가? 이중요한문제에대해미련한자는신중치못했다는뜻이다. 신중치못하니준비가철저할리가없다. 본문에 슬기있는자들 이라는표현이주로사용되지만(2,4,8,9 절), 이들을가리켜 10 절에서는 준비하였던자들 로표현하고있다. 또한 13절에서미련한자들을향해 깨어있으라 는권면의내면적의미는슬기있는자들은 깨어있는자들 이라는뜻이다. 요컨대위기의시대에서누가슬기있는자들인가? 깨어서철저히준비하는자들이다. 3.3.2. 개인적으로준비해야한다슬기있는처녀들은철저히준비하는자들이었다. 여기서유의해야할점이있다. 이준비를누가하는가? 내가해야한다. 누가대신 10. fro,nimoj는신중하고사려깊으며분별력있는상태를의미하고, mwro,j 는신중치못하고예측능력이나지혜가결여된상태를나타낸다. Cf. 옥스퍼드원어성경대전, 103 권, 384 쪽.
70 포룸비블리쿰 해주는것이아니다. 미련한자들은자신들의준비가미비했음을깨닫고어떻게하는가? 친구들에게기름을빌려달라고부탁한다. 하지만슬기있는친구들입장에서는빌려주고싶어도빌려줄수가없다. 빌려주면함께망하기때문이다. 나눠주면, 모두부족해서아무도신랑을맞이하지못하기때문이다. 아무리친구라고해도나눠줄수있는것이있고, 못나눠주는것이있다. 내부모, 내남편, 내아내가, 혹은교회목회자가대신준비해주는것이아니다. 우리들각자의몫이다. 신앙은그래서때로고독한것이다. 남이아닌내가하나님앞에서결단하고내가준비해야한다. 3.3.3. 기름을준비해야한다본문에서미련한자들이준비못한것이뭔가? 기름이었다. 논란이있을수있지만본문에등장하는 등불 은신앙의외형( 外形 ) 을가 리키고 기름 은이외형을유지시키는원천을가리킨다. 11 기름이끊임없이공급되어야외형신앙이제대로유지될수있다는뜻이다. 그렇다면영적으로볼때등불에 빛 을제공하는이기름은무엇일까? 성경은곳곳에서이기름은성령임을암시하고있다. 즉기름을붓는것을성령의임재와동일시하는경우가많다. 12 하지만문제가있다. 우리가우리의필요에따라성령을호출할수있는가? 성령의기름부음의주도권은전적으로하나님께있기에그럴수없다. 그렇다면우리는무엇을할수있는가? 성경은우리가 회개하고, 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세례를받고, 죄사함을받으면 성령을선 11. 내촌감삼, 내촌감삼성서주해 8 권 ( 서울: 성지사, 1975), 417. 12. 가령, 누가복음 4장 18 절의 주의성령이내게임하셨으니이는가난한자에게복음을전하게하시려고내게기름을부으시고나를보내사포로된자에게... 또한사도행전 10장 38 절을참조하라( 하나님이나사렛예수에게성령과능력을기름붓듯하셨으매...
오신주님, 오실주님 71 물로주실것이라고약속하셨다( 행2:38). 회개가시작이다. 회개야말로성령의임재를체험하는시발점이다. 회개는오신주님과오실주님사이의중간시대를살아가고있는신앙인들이반드시준비해야할요소이다. 이세상에처음오셨던주님께서공생애를시작하실때하신말씀이뭔가? 회개하라, 천국이가까이왔다 였다마 ( 4:17; 막 1:15). 주님의이말씀은다시오실주님을기다리고있는우리에게도여전히유효한말씀이다. 4. 나가는말 인류의희망은현재의연장으로서의미래(Futurum) 에있지않다. 이미있는것의연장은새로움을창출할역량이없다. 새로운것의도래 (Adventus, parousi,a) 만이우리의희망이다. 예수께서미래로부터현재로질주하신다. 세상을심판하시고현세상과질적으로다른세상으로변화시키기위해우리에게로오신다. 그분의오심은우리를불편하게한다. 그분의가르침대로살아야하고그분의오심을준비해야하기때문이다. 언제올지도모르면서늘준비하고있어야하니여간불편한게아니다. 하지만그래도준비해야한다. 절반만준비하는것이아니라철저히준비해야한다. 그래서오실주님앞에언제든지 주님, 오십시요!, 마란아 타라고외칠 수있는신앙인이되어야하겠다. 13 연세대학교철학과, 장로회신학대학교(M. Div., Th. M.), 영국 Oxford University(M.St. in Classical Hebrew Studies), Durham University(Ph.D.) 에서공부했다. 지금은부산장신대구약학교수로일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