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종 목사
제사장, 제사, 성전 성경의 구속사의 주제는 : 하나님이 피조물에 대하여 가지신 그의 원래 목적을 갱신하고 성취하기 위하여 우주의 왕으로서 주권을 행사하신다는 것 긍극적인 목표: 그의 백성과의 친근한 관계
제사장, 제사, 성전의목적 주님과친밀한관계를더욱풍요롭게하는것 기계적인절차 ( 죄사함을보장해주는장치 ) [X] 제사제도를곡해 [X] 히브리서는제사장, 제사, 성전으로서예수님의 사역이어떻게구약의의식을대체했는지를 기록함
예배 ( 제사장, 제사, 성막 ) 는 참된언약의특성을인정하는방도였으며, 주님의백성들의특징이며, 주님이그들의왕이시며, 그들은주님의종들인것을고백하는수단 시 91:1-7
1. 오라우리가여호와께노래하며우리의 구원의반석을항하여즐거이외치자 2. 우리가감사함으로그앞에나아가며 시를지어즐거이그를노래하자 3. 여호와는크신하나님이시요모든 신들보다크신왕이시기때문이로다 4. 땅의깊은곳이그의손안에있으며 산들의높은곳도그의것이로다
5. 바다도그의것이라그가만드셨고육지도그의손이지으셨도다 6. 오라우리가굽혀경배하며우리를지으신여호와앞에무릎을꿇자 7. 그는우리의하나님이시요우리는그의기르시는백성이며그의손이돌보시는양이기때문이라너희가오늘그의음성을듣거든 8. 너희는므리바에서와같이또광야의맛사에서지냈던날과같이너희마음을완악하게하지말지어다
예배 방황 므리바(다툼)와 맛사(시험) 예배의 반대말은 방황 창 4:16 가인이 여호와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니 17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하나님의 사랑과 인도에 주의하며 굽혀 경배 하는 일 인적없는 광야에서 할수 있는 한 자신(Self) 를 내세우며 많이 움켜쥐려는 므르바 와 맛사
4 장의에녹 5 장의에녹 에녹이이랏을낳고이랏은므후야엘을낳고므후야엘은므드사엘을낳고므드사엘은라멕을낳고 에녹은육십오세에므두셀라를낳았고므두셀라를낳은후삼백년을하나님과동행하며자녀들을낳았으며그는삼백육십오세를살았더라에녹이 하나님과동행하더니하나님이그를데려가시므로세상에있지아니하였더라
4 장의족보에는 하나님을떠나는삶 라멕 [Powerful] 이두아내를맞이하였으니하나의이름은아다 [ 꾸미는, 장식을더하는, 호리호리한 ] 요하나의이름은씰라 [ 성형을자주하는, 자꾸바꾸는, 자신을변장하는 ] 였더라 5 장의족보에는 하나님과동행하는삶 라멕 [Powerful] 은백팔십이세에아들을낳고이름을노아라하여이르되여호와께서땅을저주하시므로수고롭게일하는우리를이아들이안위하리라하였더라
씰라 (disguise oneself flesh) 흙으로 일정한 모양을 빚어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하셨던 최초의 작업이 아닌가! 인류는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과는 다르게 자신의 그릇된 욕심과 욕망을 채우기 위해 무엇인가를 자꾸 바꾸고 (disguise oneself) 있다. 그것이 그 시대의 의미, 시대의 정신 이 되가고 있다.
하나님을떠난인생은 무엇을추구하는가?
예배 = 방향 예배(제사장, 제사, 성막)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죄사함의 경험 으로 말미암아 계속해서 은혜 아래 언약 안에 사는 길을 마련
제사제도의의의 1. 제사가자동적으로죄사함을제공해주는가? 그렇지않다 제사는이스라엘에대한하나님의사랑과 2. 이스라엘이신앙을가져야할필요, 둘다를포함하는더폭넓은언약관계에의존하는가? 그렇다 3. 그렇다면하나님이제사를열납하시는궁극적인 이유가그의은혜에있단말인가? 그렇다
4. 구약의제사는예수님의죽으심을지향하는가? 그렇다 5. 구약의제사가히 10:4 의말씀이기록된당시에는폐지되었는가? 그렇다 이는황소가염소의피가능히 죄를없이하지못함이라 ( 히 10:4) 6. 그렇다면구약의제사는참으로죄를사하는것이었으나, 일시적인수단이었단말인가? 그렇다
모든 제사 (Worship)제도는 제사를 드리는 사람이 주님과의 관계 속에 있을 것을 전제로 한다. 언약의 제사의 목적은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설정된 것을 유지하려는 데 있다 (William Dumbrell, Covenant and Creation : An Old Testament Covenantal Theology, IVP, p. 111.) 영원한 주님과의 관계 :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니 (히 10:10)
히 10:3 그러나 이 제사들에는 해마다 죄를 기억나게 하는 것이 있나니 (제사의 기능적 역할) 제사를 드리는 사람이 자신과 동일시할 목적으로 동물에 안수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레 1:4)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제사순서 제사장이.. 1. 자신의죄를위해속죄제를드림 ( 레 9:8-11) 2. 자신을위해번제를드림 (12-14절) 3. 백성을위해속죄제를드림 (15절) 4. 백성을위해번제를드림 (16-17절) 5. 모든사람을위해화목제를드림 (18-21절) 6. 백성에게축복 (22-23절)
제사순서의이유 1. 제사장은하나님의백성을대표하는사람 2. 백성을대표하기위해서는자신의죄를해결해야함 하나님의진노가제사를드리는자에게서거두어지고 ( 속죄제 / 속건제 ), 그후백성들은하나님께헌신하며 ( 번제 ), 그다음마지막으로주님과그의백성은화목의관계로들어간다 ( 화목제 ) 제사 : 죄사함 화목의관계
제사장의의의 1. 구약의제사장들은보통사람 ( 같음, 다름 ) 2. 백성들의중보자로백성편에서기 위해서는백성들과같아야함 3. 엄격한정결을유지해야한다는의미에서 다름 ( 제사를드리고, 기도하며, 가르치고, 하나님의뜻을찾음 )
출 28 장에나타난제사장 우리와똑같은사람 ( 출28:1; 히5:1-2): 레 21장은더나아가흠이없고, 자녀를낳을수있는, 온전한사람이어야함 의인 ( 출 28:2, 36; 시 132): 그의 정체성은주님에게서온것이며, 주님과의바른관계를향유함
영광스러운사람 ( 출 28:2, 40; 시 8): 그의 수치는덮어졌으며, 그는주님의의를입었다. 게다가제사장은보기에위엄이있음 대표자 ( 출28:9; 레4:3): 제사장이주의 성도에들어갈때면언제든지그는이스라엘을대표함. 사람들이무엇을하든지제사장을통하여행함
왕이신주님의통치아래사는삶이어떤것인지 자기백성에대한하나님의창조목적을상징 제사장의권한, 의복, 활동들은하나님이 인류에게부여하려고의도하신복과영광을 상징 하나님의백성들에게회복시켜주실복과 영광을상징 창조의영광, 복되고, 번성하고, 총체적인 영광으로회복된인류를상징
성막의 의의 홍해를 건넌 후, 진영바깥의 한 천막(회막)에서 주님을 만남(출 33:7-11) 구름기둥과 불기둥 시내산 이후, 회막에 그의 영광을 보이심 진영 밖 안(중앙) : 주님과 이스라엘의 새로운 정체성(출19:5-6)
주님은그의백성의왕으로서그들가운데 거하심 왕으로서그곳에거하시기때문에성막을 주님의왕궁으로, 언약궤는그의보좌가됨 ( 민 7:89; 삼상 4:4; 시 99:1) 법궤가성막의핵심이유가이때문임 이스라엘진영이성막주위에동일하게배치
이스라엘진영의위치설정은 이스라엘백성의신학적정체성을예시한다. 1) 언약의왕이이스라엘의생활의중심에 계시며, 2) 그의임재는이스라엘의정결, 통일과 동등함을계시
이스라엘역사에서의제의의위치 망각 북이스라엘과남유다는이교의예식을 혼합하여제사를드림 ( 암 2:7) 제사장들은타락 ( 미 3:11) 우상을세움 ( 미 1:7; 5:13) 선지자들은이런타락을지적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아버지와 아들이 같은 여자를 드나들며,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려히며(암 2:6-7) 벧엘을 찾지 말며 길갈로 들어가지 말며 브엘세바로도 나아가지 말라 길갈은 반드시 사로잡히겠고 벧엘은 비참하게 될 것임이라 하셨나니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불같이 요셉의 집에 임하여 멸하시리니 벧엘에서 그 불들을 끌 자가 없으리라 (암 5:5-6)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고..(호 6:1,3)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호 6:6)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으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사 1:11-12)
헛된제물을다시가져오지말라분향은내가가증히여기는바요월삭과안식일과대회로모이는것도그러하니성회와어울러악을행하는것을내가견디지못하겠노라내마음이너희의월삭과정한절기를싫어하나니그것이내게무거운짐이라내가지기에곤비하였느니라 너희가손을펼때에내가내눈을너희에게서가리고너희가많이기도할지라도내가듣지아니하리니이는너희의손에피가가득함이라 ( 사 1:13-15) 여호와께서말씀하시되오라우리가서로 변론하자 ( 사 1:18)
내가무엇을가지고여호와앞에나아가며높으신하나님께경배할까내가번제물로일년된송아지를가지고그앞에나아갈까수천마리의양이나, 수만의강줄기를채울올리브기름을드리면, 주님께서기뻐하시겠습니까? 내허물을벗겨주시기를빌면서, 내맏아들이라도주님께바쳐야합니까? 내가지은죄를용서하여주기시를빌면서이몸의열매를주님께바쳐야합니까? 네하나님과함께하는것이아니냐.. 들어라 ( 미 6:6-8)
신약에나타난율법과은혜의긴장 갈라디아서 : 율법이아니라예수님 골로새서 : 신비와경험이아니라그리스도 고린도후서 : 강함과성공이아니라 그리스도 히브리서 : 제의 ( 제사장, 제사, 성전 ) 가 아니라예수님
그러면이제우리는 어떻게살아야할까요? 프란시스쉐퍼
그리스도예수의사람들은육체와함께그정욕과탐심을십자가에못박았느니라 ( 갈 5:24) 무슨일을하든지마음을다하여주께하듯하고사람에게하듯하지말라 ( 골 3:23) 그러므로내가그리스도를위하여약한것들과능욕과궁핍과박해와곤고를기뻐하노니이는내가약한그때에강함이라 ( 고후 12:10) 믿음의주요또온전하게하시는이인예수를바라보자 ( 히 12:2) 예수그리스도는어제나오늘이나영원토록동일하시니라 ( 히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