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B-2. 인도네시아의모슬렘연구 " 인도네시아이슬람 / 무슬림연구및사역에대하여 연세대학교이학부졸업 ( 이학사 ) 서울대학교자연과학대학원졸업 ( 이학석사 ) 국방과학연구소연구원서울대학교자연과학대학원졸업 ( 이학박사 / 물리학 ) GPTI 제 1 기수료아이오와주립대학에임즈국립연구소객원과학자 ACTI 수료국제오엠에프허입및총회 ( 합동 ) 파송. 풀러 SWIM 객원연구원현재동남아시아 D-종족중에서사역중. 김요한 * 1. 민속이슬람 (Folk Islam) 으로서다양한종족들로구성된인도네시아이슬람 " 하나님께복종한다 " 라는뜻을갖는이슬람종교를신앙하는사람들을무슬림 (Muslim) 이라고부른다. 대개의경우무슬림이라고하면, 이슬람에서이야기하는율법들을모두잘지키고, 하루다섯번씩기도하며, 무하마드를절대시하는것은물론이요메카성지순례를한번쯤은다녀오고, 더우기자신들의종교적 / 정치적인목적을달성하기위해서는테러도불사하는그런사람들로인식하고있다. 그러나, 이들의신앙형식들은전통과역사, 그리고문화환경에따라매우다양하고그종파도헤아릴수없이많이있다. 사실상동아시아, 북아프리카, 그리고중앙아시아의많은무슬림그룹들은중동의무슬림과는다소다르다. 예를들어만약우리가인도네시아무슬림들의삶을살펴본다면그들의신앙행위와믿음은이슬람이전의문화적전통즉, 힌두교, 불교, 그리고지역의정령숭배사상들과깊이관련되어있다. 신앙관습들이여러가지면에서정통이슬람교 (Islam Orthodox) 의관습과는다르다. 동남아시아의대부분무슬림들은이와같이지역의신앙요소가많이가미되어중동의이슬람들과매우다르다. 인도네시아의한대표적인무슬림종족인 D- 족의경우종족적정체성에있어서이슬람을신앙하는정통무슬림으로자처하지만, 재미있는것은, 자신들의종교지도자인끼야이가완전히아랍식의교육과아랍어를위주로설교를하면오히려거부감을나타내는데, 이는자신들 D- 족으로서의전통적인신앙요소를가미하지않았기때문이라고한다. 이러한이슬람을민속이슬람이라고부른다. 민속 (folk) 이란대중적이란뜻이다. 그와는반대로정통이란이상적이고형식적이란뜻이다. 사실상정령숭배적인요소는중동아시아의무슬림들에게도어느정도는발견된다. 민속이슬람중에는명목상의무슬림들을많이발견할수있다. 자바는인도네시아의주요군도들중에하나인데, 인도네시아전체인구의약 60% 가밀집되어살고있다. 칼리만탄 (Kalimantan), 술라웨시 (Sulawesi), 이리안자야 (Irian Jaya), 수마트라 (Sumatra) 등의다른섬들에비교해볼때비교적인구가밀집되어있는곳이다. 자바섬에는세가지주요종족그룹이있는데, 자바족 (Javanese), 순다족 (Sundanese), 그리고마두라족 (Madurese) 이그들이다. 마두라족 (Madurese) 은그들중에가장강한이슬람교의정체성을가지고있다. 이슬람에대한헌신으로볼때순다족은자바족과마두라족의중간정도이다. 인도네시아의주요무슬림그룹들중에이들세종족들이다수를차지하고있다. 그들은언어도다르고역사적, 문화적배경도다르지만이슬람전시대로부터유래한많은것들을문화적으로공유한다. 이세종족들은공통적으로종족내의 (inter-ethnic) 혼인풍습이있다. 동쪽자바에사는마두라족은
섬에사는같은종족사람들만큼경건하지는않다. 마두라섬밖에서는기복적인전이슬람 (pre- Islamic) 요소가매우일반적이다. 자바섬이외에수마트라와술라웨시섬그리고대다수의군도들에가운데에많은무슬림종족들이있는데, 대표적인종족으로아째, 마카사르및부기스등을들수있다. 인도네시아의무슬림미전도종족들을열거해보면, Abung, Acehenese, Alas- Kluet Batak, Arab, Bajau, Banjarese, Mandailing Batak, Batin, Bengkulu, Betawi, Bimanese, Bingkokak, Bugis, Bunak, Bungku, Buol, Cia Cia, Dampelas, Dondo, Gayo, Gorontalese, Haruku, Joloano Sulu, Kaur, Kayu Agung, Kelingi, Kerinchi, Komering, Kulisusu, Kwandang, Lampungese, Laudge, Lematang, Lembak, Limboto, Lintang, Lolaki, Lowland Semang, Luwu, Madurese, Maiwa, Makassarese, Mamuju, Mandar, Manggarai, Maronene, Melayu-Jambi, Melayu-Riau, Minangkabau, Mori, Muna, Ogan, Osing Jawa, Palembangese, Pancana, Pasemah, Pattae, Pekal, Penesak, Pubian, Rawas, Rejang, Salajarese, Sanana, Saparua, Sasak, Sekayu, Semendau, Sumbawanese, Sundanese, Ternatese, Toala, Tolitoli, Tomini, Tukangbesi, Wawonii, Wolio 와같이다양하다. 인도네시아의무슬림종족들이이렇게다양하기때문에, 어떤스테레오타입을선뜻이야기하기가쉽지않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전지역의대부분이슬람상황은민속무슬림이주류라고이야기할수있고, 인도네시아전체적으로아랍권의영향을받기는하지만, 인도네시아에서자생적으로발생한이슬람단체인울라마연합 (NU) 과무하마디야에의해서대체로그색갈이정해진다. 이슬람은보통정치와뗄수없는관계를가지고있는데, 인도네시아도예외는아니다. 이전대통령인압둘라흐만와히드가바로 NU 의총수이며, 국민의회의장인아미엔라이스가바로무하마디야를이끌고있다. 이에대해서는다른장에좀더다룰것이다. 인도네시아의무슬림은전체적으로민속이슬람그룹에속하기때문에인도네시아이슬람에대한기원을살펴보고이슬람전신앙적요소를살펴보는것도인도네시아이슬람을이해하는데에많은도움이될것이다. 2. 인도네시아이슬람의전래에서지금까지 인도네시아에이슬람이전파된것과관련하여, 믿을만한자료가부족하여정확한시점을알기힘들다는점에대부분의학자들이동의한다. 그러나, 14 세기후반에이미자바에무슬림이있었다고알려지고있다. 1) 마지막힌두교자바왕국인마자빠힛 (Majapahit) 은 1478 년에망한것으로알려져있다. 데일은중국으로부터 15 세기초반에북쪽해안에무슬림공동체가세워졌다고밝힌바있다. 2) 첫무슬림공동체들은주로인도양을건너와향신료를거래하는상인들이었다. 그러나, 674 년수마트라의서쪽해안가에아랍의식민지가있었던점과자바섬에서 1082 년도아랍묘비가발견된것을고려한다면무슬림공동체의기원은 15 세기이전으로거슬러올라간다. Mark R. Woodward 는자바의이슬람전통에영향을끼친두곳으로인도남부의이슬람공동체였던끄랄라 (Kerala) 와데칸 (Decan) 그리고북인도의이슬람왕국을지적한다. 끄랄라는메카 (Mecca) 에서동남아시아까지의직선경로에놓여있는데, 모스크건축양식과 Shafi'ite 법률전통을포함한자바이슬람의기본적인전통이 Kerala 와매우유사한것을볼때에, 끄랄라의영향이있었던것으로보인다. 왕이나국가가없었을때, 탕갈 (thangal) 이라불리는카리스마적인종교지도자가끄랄라무슬림사회의지도적인위치에있었는데, 이는자바인들의끼야이 (Kyai) 와매우유사하다고할수있다. 끄랄라무슬림의사회, 종교구조는자바인의싼뜨리 (Santri) 와놀랄정도로유사하다. 끄랄라의사회 / 교육 / 정치적인기구인마드라사 (Madrasah) 의역할은자바인의, 싼뜨리라고불리는학생들이이슬람정통교리와관습들을교육받는이슬람기숙사종교학교인쁘산뜨렌 (Pesantren) 과거의같다. 인도와아라비아의향신료거래상들이끄랄라를지나들어오면서이슬람을전래하였다는설이가장그럴듯하게받아들여진다. 이인도네시아이슬람의민속적성격은신비주의적인힌두교, 불교와만나면서변질된이슬람이교 (bid ah; heresy) 라고까지이야기한다. 이러한이교적영향이, 정통이슬람 (Ortodoksi Islam) 가운데에는들어있지않는, 샤리앝 (Syari at) 이슬람
신비주의종파 (Islam tasawuf) 인수피를낳았다고생각된다. 이러한이슬람은구자랕 (Gujarat) 상인들에의하여소개된것으로알려져있다. 다른이론으로서, 함까 (Hamka) 를비롯한동료들은인니에소개된이슬람은아라비아의하다라마웉 (Hadaramaut) 으로부터직접소개되었다는입장을견지한다. 이들은이이론을입증하기위하여이슬람의전래시기를주후약 8-9 세기까지거슬러올린다. 그리고, 그이후에구자랕에의하여소개된이슬람이들어왔는데, 그것은본이슬람에서변질된것이라는것이다. 그러나, 이슬람도래에대하여주의깊게연구하여보면, 구자랕에의한전래설이더힘을얻고있는듯하다. 왜냐하면, 인니전체적으로퍼져있는이슬람의양식을살펴볼때에, 힌두교와불교의신비적요소를많이찾을수있기때문이다. 특히자바족이슬람구조에서찾아볼수있는샤리아, 따리깥, 하끼깥그리고마리빹의개념은중동에서흔히발견되는돔형식의사원이아닌, 층을이루는구조로된사원건축양식에서도찾아볼수있다. 그러나, 인니의이슬람역사를살펴볼때에, 정통순수이슬람으로복귀하려는운동들이있어왔음을알수있다. 수에즈운하가개통된이후에, 인도네시아는그만큼더정통이슬람과교류할수있는기회를많이얻게되었고, 하지의숫자도급격하게성장하였다. 3) 성지순례여행을통하여인니사람들은정통이슬람의모습을가까이에서접할수있는기회를얻었고, 인도네시아의이슬람에대해서개혁 (tajhid) 의필요를느끼게되었다. 1922년도에세워진인니내의이슬람단체인무하마디야 (Muhanadiyah) 는이러한일환으로세워졌는데, 이단체는교육기관에화란의미션 (Zenduing Belanda) 정책이강하게작용하고있는데에대한반작용의심리가많이작용하였다. 무하마디야의설립으로인니의전통적인이슬람권의권위문제가타격을받자, 1926년에는 NU(Nahdhatul Ulama) 라는이슬람학자들로구성된울라마협회 (Jami ah) 가 Hadratus Syaik Kiyai Haji Hasyim Ash ari에의해서탄생된다. 이와같은이슬람기관이외에도많은단체들이생겨나는데, 거기에는다소정치적인색채를강하게띄는샤리깥이슬람 (Syarikat Islam), 알-와쉴리야 (Al-Washliyah), 쁘르씨쓰 (Persis; Persatuan Islam) 등이세워지면서인도네시아내의이슬람의다양한색갈을구성하기에이른다. 인도네시아의이슬람은인니내의이슬람학자들에게도그계파를정확히찾아내는것이쉽지않다고이야기한다. 자바이슬람만하더라도, 지역의종교문화적영향을받아계층이분류되는데, 쁘리야이 (Priyayi) 는혼합주의적성격을띈형이상학적 (metaphsyical) 이슬람으로서전통신앙인끄바띠난 (Kebatinan) 에더관심이많고, 아방안 (Abangan) 은쁘리야이보다더단순하며현세중심적인데전통적인정령숭배와주술신앙및왕조에서내려오는전통이가미된이슬람이고, 싼뜨리 (Santri) 는위의두이슬람에비교하여정통이슬람에가깝다고할수있지만, 역시자바인들의전통에매우강하게밀착되어있다. 그예로서, 이들도, 자바인들의전통적인잔치인쓸라므딴 (Slametan), 이미죽은조상이나부모를위하여이슬람식기도를하는따흘릴 (Tahlil), 장례시죽은자에대한교훈및기도를의미하는따흘릴마잍 (Talqin Mayit) 과같은것을들수있다. 무하마디아같은곳에서는이러한정통이슬람이아닌것들을추방하기위한노력을기울이고있다고한다. 인니의이슬람은이렇듯이슬람의정통성에따른다양성이있기도하지만, 지역및종족에따라서이슬람에대한신앙정도도다양하다. 아째지역은메카의본고장이라고일컬어질만큼이슬람이강하며, 숨바와나빨렘방지역들은왕가의흔적이이슬람에남아있고, 자바섬의순다족과마두라종족등도무슬림에대한정체성이강한것으로유명한종족이다. 3. 인니이슬람의현주소및이슬람자체전략 인도네시아의이슬람정책은명목상의이슬람을따르는무슬림들을정통이슬람추종자로만들기위한소위이슬람화 (Islamisasi) 정책이이슬람지성인들에의하여주도되어오고있다. 이러한경향은하나의운동으로전개되어, 공무원사무실에서그리고지역주민들사이의쁭아지안 ( 이슬람구역공부 ) 에서부터반기독교적인여러가지의자료들을회람하는등, 다양하게전개되고있다. 본장에서는인니의이슬람측에서자신들이이야기하는소위이슬람화전략을한번살펴보기로한다.
a. 반기독교적논쟁을다루는책들의발행및이슬람대중매체개발 반기독교변증학책들은그종류만해도인도네시아사람이직접쓴원서로부터번역물까지수백가지이다. 그내용으로는, 삼위일체에대한반론, 예수의신성에대한반론, 성경의오류론, 원죄의부인, 십자가와죄용서에대한반론, 및기독교신앙및조직신학에이르기까지의반론을다루고있다. 이러한내용을다루는책들에대한대표적인저자로서, Prof. Drs. KH. Hasbullah Bakry SH 및인니의첫번째종교성장관을역임하였던 Prof. Dr. HM Rasyidi 등을들수있다. 무하마디아측의사람으로이러한류의많은책을쓴사람으로는 Djaarnawi Hadikusumark 가있다. 그러나, 비교종교학을전공하는 Prof. H. Mukti Ali 와같은사람은위와같은저서에대해서오히려이슬람을저하시키는동양적인관점의저술이라며유감을표명한다. 이슬람측에서는이러한일련의노력을성공적이라고평가한다. 수라바야에근거를둔, Al- Falah 사원에서발행되는저널에의하면, 매월평균 30-50 명의카톨릭및기독교인이이슬람으로개종한다고한다. 이들이개종하는방법론은바로, 성경가운데에서서로상반되는수십곳이나되는구절들을내세워서그믿음의근저인삼위일체라든가원죄와같은것을부인케하여개종에이르게한다고한다. 이이외에도수많은이슬람잡지들이기독교비판에촛점을맞추어글을싣고있다. 끼블랕 (KIBLAT) 이라든가빤지마샤라깥 (PANJI MASYARAKAT) 등은 70 년대부터이미기독교신앙을흔들기위하여기독론 (KRISTOLOGI) 이라는칼럼을싣고있다. 인도네시아이슬람선교위원회 (Dewan Dakwah Islamiah Indonesia; DDI) 에서발행하는 MEDIA DAKWAH 에서는 FAKTA dan DATA ( 사실과데이타 ) 라는칼럼을통하여기독교선교를경계하는글을쓰고있다. 이통계에의하면, 기독교선교의방법이매우복잡하고정교한양상으로전개되고있다고이야기하고있다. b. 교육적시스템의전환을통한정책 : 끼야이 (KH) 위주에서학사 (Drs) 중심으로 죡자카르타의 IAIN Sunan Kalijaga 에서공부한바있는화란출신의 Dr. Karel Steenbrink 는자신의논문가운데에서인도네시아의종교학교인쁘산뜨렌에대하여평가하기를, 그들이기독교에비하여뒤떨어진교육환경을보유하였기때문에, 이제전통적인교육에대한차선책으로일반학교를많이선택하는경향이생기고있다고지적하였다. 과거에는많은아이들의꿈이 KH( 끼야이 / 하지 ; Kiayi Haji) 타이틀을이름뒤에다는것이었으나, 이제는 Drs( 독트란데스 ) 라든가일반학위에더연연하게되었다. 이러한경향은많은쁘산뜨렌들로하여금서로병합하여대학이나전문학교등이되도록유도하였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여전히전통적인쁘싼뜨렌의교육도병행하고있다. 예를들어좀방 ( 동부자바의한시 ) 에있는쁘싼뜨렌인 Darul Ulum 은오늘날 Darul Ulum 대학이되었고, 반둥의 Musaddadiyah 쁘싼뜨렌은 Al Musaddad 기술전문학교 (Sekolah Tinggi Teknologi Al Musaddad) 가되었다. 무하마디야에속한교육전문름바가 ( 연구기관종류 ) 들도생겨나이제기독교학교를밀어내고있다. 무하마디야대학은일례로말랑에있는뜨갈곤도캠퍼스의경우에그건축양식도미국식으로인도네시아의시카고로불리워진다. 이렇게이전에는주로기독교학교에의해서학사학위가좌우지되었던것이이제는 Dakwah KH 일환으로이슬람학교에서도현대의추세를따라가는등기독교를밀어내고있는상황이다. c. 각개이주민거주지역으로이슬람전도사 (da i-da i) 파송 기독교가선교사를파송하는데에열심인것처럼, 이슬람도다이 (da i) 라고부르는이슬람선교 (dakwah) 를전적으로하는사람들을파송하고있다. 특별히새로사람들이이주해가서정착하기시작하는지역을타겥으로파송해오고있다. 주로자바지역에서기타의지역으로이주를장려하는데이경우이들이들어가는곳에모스크를지어주며, 다이 들을파송한다. 이에대한후원이이슬람조직인, MUI, NU 및 Amal Bakti Muslim Pancasila 등에의해서이루어지고있다.
이슬람통계자료에의하면, 이러한일련의노력으로기독교가주세력이었던인도네시아동부지역에도이제는이슬람이상당히정착되었다. 이는인도네시아지성인클럽 (ICMI) 에서인도네시아일부지역을대표하는사람들이늘기독교가운데에서나오는데에착안하여, 그러한곳을이슬람소수지역으로보고이슬람보급을꾀한노력의결과라고한다. d. 이슬람신앙 (Gawang Aqidah) 의고수 : MUI 및종교성을통한정책 기독교선교를막기위해서, 이슬람에서는, H. Alamsyah Ratuprawiranegara 가종교성장관이되었을때에다음과같은규례 (SK; Surat Keputusan) 를제정하였다. i) 종교성및외무부장관령 No. 1/ber/MDN-MAG/1969: 해당종교를믿는자에한하여그종교및예배에대한활동을하도록한다는것을골자로하였다. ii) 종교성장관령 No. 70, 1978: 종교방송에관한규정을정함. iii) 종교성장관령 No. 77, 1978: 인도네시아내에있는종교단체에대한외국의지원에대한규례를정함. 이와함께, 1981 년도에는 MUI 에서이슬람을믿는사람들이성탄절행사에참가하는것을이슬람계율에위배되는하람 (haram) 으로규정하는율령을반포하였다. 이러한율령에대하여종교적인다양성을가지고있는인도네시아의전체적통일성을해친다는우려가제기되어정부는그것을반대하였다. 이율령이채택되지않는데에대하여, 그당시 MUI 의장이었던 Buya Hamka 가사표를수리하기에이르렀다. 그럼에도불구하고, Hamka 나그밖의이슬람인물들에의하면, 그내용은여전히유효하다는것이다. 왜냐하면, 그율령자체가채택되지않은것이아니라, 율령의반포가채택되지않았기때문이라는것이다. 이러한입장에서 DDI 는여전히매성탄절이되면이율령을채택하여발표한다. 이밖에도, 종교성의 SK-SK 의시행에따라서지역의지구장들이그에따른규칙을제정하도록하여, 교회건축을어렵게하도록하였다. 예를들어, 1991 년도수도자카르타시장훈령및여러규칙들이예배당부지에대한조건을규정하고있다. e. 정부및교육기관의요소요소에이슬람을심는정책 ICMI( 인도네시아이슬람지성인협의회 ) 의로비활동에힘입어주요공직자리에이슬람세계관을심기에성공한것으로생각된다. 4. 무슬림의이슬람신앙구분에따른전략적선택의필요 이슬람에게인질 ( 복음 ) 을전하기위해서는어떠한이슬람인가에대해서먼저알필요가있다. 예를들어, 자바에있는이슬람가운데에복음을증거하고자한다면, Cliford Geertz 가지적한것과같은세가지종류의종교 / 문화적그룹을이해하여야한다. a. 싼뜨리 (Santri) 그룹 : 이들은다소정통이슬람에속한다. 이들은주로알꾸란이나하디쓰의관점에서쟁점이되는구절들을연구하는데에시간을많이보내기도한다. 이들에게있어서주된쟁점은삼위일체, 예수의신성, 원죄문제, 성경의진위문제, 십자가와죄용서의문제와같은것들이다. 이러한문제들에대하여그릇된견해및이해를가지고있는이들에게처음복음을전한다는것은무척어려운일이다. 그러나, 반면에이들이그리스도를영접하면매우열정적인전도자가된다. 왜냐하면, 이들은 Innad-Diina indallahil Islam (Qur an, surah ali Imran 19) 즉, 진실로신 ( 알라 ) 이인정하는종교는이슬람뿐이다 라는가르침을강하게붙잡고있기때문에그것이
무너지면, 자신들이서야할다른새로운것을찾게된다. 일단그새로운기초가발견되면, 그것을굳게잡는경향이있다. b. 쁘리야이 (Priyayi) 그룹 : 이들의특징은다소혼합주의적이라는것이다. 보통서로다른종교에대해서상대적으로동일하다는입장을취한다. 따라서, 이들에게복음을전파할때에처음접근하기가그리어렵지않다. 그러나, 이들이복음을들었다고하더라도이들은자신들의옛종교에서쉽게떠나지못한다. 이들이실제크리스천이되었다고하더라도그믿음에있어서, 교리에근거하기어려운점이있는데, 이들의세계관자체가종교상대주의적관점을견지하였기때문이다. 이들은보통자신들의전통적인문화에대한자긍심과상당한철학적수준을가지기때문에, 그저외적으로아랍식의모양만따르는것같은이슬람에만족하지않는다. 사실은이쁘리야이그룹이복음 ( 인질 ) 이들어가기에비교적열려있는그룹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 이들에게있어서문제는 FOLLOW-UP 이라고할수있다. c. 아방안 (Abangan) 그룹 : 이들은별로종교에관심이없다. 사실이들은전통적으로내려오는양식따르기를더좋아한다. 그전통들은보통정령숭배나신비주의와강하게연결되어있다. 이들은통계에이슬람으로분류되지만, 실제로는표류하는상태라고말할수있다. 따라서, 이들은복음전도전략에집중적대상이될수있다. 위와같은분류를사용하여, 인도네시아이슬람지역에대하여영적지도를만들어보면, 복음전도에대한그반응도및전략적기초를체크할수있겠다. 지역별혹은종족별로그지도를그려본다면많은유익이있을것이다. 만일우리가정통이슬람을따르고자하며교리에많은관심이있는싼뜨리를대상으로복음전도를하고자한다면, 이들의실제영적인필요에대하여다룰필요가있다. 이러한영적인필요에는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구원의확신문제, 알꾸란에서말하는이싸알마씨의실제위치와일반이슬람이잘못생각하고있는점에대한설명 ; 알꾸란과하디쓰가운데에등장하는기독교신앙을지원하는기독론에대한설명, Nuzul Isa fi Akhiruz zaman 즉, 최후의날혹은예수의재림으로이는이슬람에서인정하고있는종말론이므로기독교적관점에서적극사용할수있다. 5. 인도네시아무슬림사역의이해 인도네시아는어떤면에서사역적으로많은기회가존재하는아직열려져있는나라로생각된다. 그렇기때문에, 구태어이곳의다수를점하고있는무슬림을직접적인대상으로하지않는다고하더라도일할곳들이많이있는것이사실이다. 대부분사역의형태에있어서무슬림을대상으로한다고하더라도간접적인방법인, 신학교교수사역이나기성교단이나교회와의협력사역의형태를띈다. 그러나, 우리가염두에두어야할것은 350 년동안기독교국가인화란의오랜식민지를거치며독립이후에형성된, 앞서이야기한바와같은반기독교정책혹은이슬람화정책을염두에둘때에, 기성의교단이나교회구조가운데에서사역한다는것은무슬림을대상으로사역하는전략에있어서이미구조적한계를띌수밖에없다. 이말은물론, 다수의무슬림들가운데에도우리와같은신앙을유지하며어려운상태에있는형제들을도외시하자는말은아니다. 이들이슬람정책은차별과구별의정책이요대립적구조를이끌어내는, 적과아군을만들어내는정책이다. 바로얼마전마카사르에서일어난일은이것을극명하게보여준다. 일단의기독교그룹에서빈라덴을성토하는것을 TV 에방영하였다. 이에극분한지역의이슬람대학생들이거리로뛰쳐나와큰길을지나는공공차량을정지시킨후차안에있던승객들의주민등록증 (KTP) 을검사하여기독교인이라고기제된사람들은누구를막론하고무자비하게두들겨팼다. 이를예수를믿는이유로인한핍박의일환으로생각한다면그래도의미있는일이겠지만, 현실적으로명목상의기독교인들이많은이곳의주민들이자신의
주민등록상에기재된종교가기독교라는이유로병원에실려갈정도로두들겨맞은것은참으로억울한일일것이다. 즉, 이곳에서전개되는구별의양상은진리의대결이아닌, 구조의대결이다. 이와같은상황은역사적으로반복되고있고, 지금테러와의전쟁이라는이름으로행해지고있는미국의아프가니스탄공격도이와같은구조적인대결로이해된다. 적어도복음진리를전하기를원하는우리는이러한구조적대결구도에서벗어나야할필요가있다. 이와같은구조적상황가운데에서우리가인도네시아에서효과적인사역을하기원한다면, 먼저그대상을명백히하는것이바람직하며, 대상을명백히한후에는전략을확실하게세워야하겠다. 인도네시아에는 300 여미전도종족들이있다고한다. 대다수를차지하는무슬림을대상으로사역하기를원한다면, 기존의대결구도를벗어나야할필요가있다. 그러면어떻게해야하겠는가? 흔히인도네시아의사역의형태를소개할때에, 일반대학의교수사역의기회가많은곳이요, 비지니스를통한사역의기회가많으며, 기존의교회구조가있기때문에교회와의동역과신학교교수사역의기회가넓게열려있다는차원에서소개가된다. 그러나, 먼저선행되어야할것은, 무엇때문에그러한사역의기회를얻고자하는가에있다. 즉, 분명한목표를먼저정해야한다는말이다. 분명한목표가없이사역의종류에목표를설정하고그러한기회가있기때문에이곳에사역을시작한다면, 그것은향방없는싸움으로곳에너지가소진되고말것이다. 같은국제단체에속한외국사역자들가운데에도일반대학에서교수자리를쉽게얻을수있어그것이사역의기회로생각되어크리스천으로서의활동을무언가시작하지만, 곳쇄진되어본국으로돌아간예를필자는수없이보고있다. 인도네시아라는나라에서사역할때에 진정으로이땅에어떠한일이일어나야하겠는가? 라는질문앞에서무슬림을떠나서그사역의목표를세우기는참으로어렵다. 일반대결구조가운데에서사역의한계가극명하게드러나는이곳에서계속그구조문제와싸운다면, 저많은무슬림영혼들이주님께돌아오는일은요원할것이다. USCWM(U.S. Center for World Mission) 의개척선교 (Frontier Mission) 와미전도종족 (Unreached People) 선교를주창한세계적인선교학자랄프윈터박사는, 바울이유대교라는전통의옷에덧입혀갇혀있던복음을그유대전통의옷을벗겨냄으로서복음이이방인들에게전해지는개혁을이루었고, 루터를위시한종교개혁자들이그리스 - 로마의전통에갇혀본질을잃어가는복음을그리스 - 로마라는문화적전통의옷을벗는개혁을통하여복음의순수성을되찾아많은사람으로진정한구원에참여케한것처럼, 서구화의물결속에복음의순수성이잊혀지고서구화된기독교전통이복음의본질인양왜곡된서구의전통의옷을벗기는개혁이필요하다는것이다. 이것이인도네시아의무슬림사역에절실히요구되는기본적자세라고생각된다. 서구화된기독교전통이오히려복음화를방해하는실제적인현장이바로과거식민지역사를경험한대다수의나라들과무슬림들이살고있는지역들이다. 사실, 인도네시아무슬림들이사는어느지역에도대부분서구화된교회가발견된다. 그러나, 이기독교공동체와무슬림들간에는편견과증오의높은장벽이가로막혀있는데, 기독교공동체는식민지시절로거슬러올라가는역사적인이유때문에, 무슬림사회가운데에서공존하고있는것자체로안주하고있는경우가대부분이며, 이들교회의구성원들을살펴보면, 몇몇특별한종족들임을알수있다. 인도네시아의경우에대형교단과우리나라보다많은수의크리스천이통계에의하여보고된다. 수많은교회가있고, 거기에는일부선교적인열정이있음에도불구하고, 주위의무슬림들에게복음을전하는데에는거의무관심하거나, 실재하는그편견과증오의장벽으로불가능하게도여겨진다. 이들교회의구성원들은대부분중국인들을위시한몇몇특정종족들이대부분이다. 무슬림사회에서는이들을서구식민지의한유산으로혹은외세에동조하는집단으로서그저묵인하고있는듯하다. 최근의인도네시아사태는이러한편견의장벽이얼마나두터운가단적으로보여준다. 종족간의갈등이종교분쟁의양상을띄고외적으로드러나는것은, 이들서구화된지역교회의구성원들이한정적임을보여주는단적인예이다. 그러면, 어떻게이들무슬림들에게직접복음의본질이왜곡되지않고전해질수있을것인가하는문제가전략을세우는데에정말중요하다아니할수없다. 필자는이문제에대해서인도네시아무슬림미전도종족사역의예를들어, 이미제안한바있다. 4) 우리는이제무슬림사역에대하여, 새로운시각을가져야한다는것이다. 즉, 기존의크리스천사회를주변의이슬람여건에서도굳건히세우고, 그가운데에지도자를양성하는
것이정말중요하기는하지만, 이슬람본류를바라보며, 어떻게무슬림들가운데에복음의본질이그들의왜곡된필터를거치지않고순수하게전해져서, 내적인개혁과함께, 하나의대중적운동 (People's Movement)-우리나라의경우처럼-으로서회심이일어날수있겠는가에초점을맞추어야한다. 많은경우에, 우리는서구화된기독교전통을심는것을선교사역으로생각하고열심을내어왔던것을부인할수없다. 이제는랄프윈터의새로운개혁의바람에대한지적처럼, 복음의본질이서구화된기독교전통에의해서가리워지지않도록, 바울의선교전략에귀기울여야한다. 5) 이제는복음전도의 ' 탈서구화 ' 와 ' 상황화 ' 가이루어져야한다고생각한다. ' 탈서구화 ' 는서구화된기독교전통에싸여진채전달되는복음의메시지가무슬림들에게는역사적, 사회적편견으로왜곡될수밖에없기때문에, 복음의본질을가리우는서구의옷을벗기는새로운개혁이필요하다는말이며, ' 상황화 ' 라는말은 ' 탈서구화 ' 된복음이순수하게복음으로서무슬림들이살고있는현장속에서그들에게받아들여지도록그들을돕고우리자신이성육신적 (Incarnational) 자세를견지함을의미하는것이다. 6) 복음을듣는수용자의입장에서우리가사역할수있기위해서는무슬림들의문화와, 역사와, 기독교와의관계및이들이현재처하고있는실제적인필요가무엇인지이해하는것이필수적이라고할수있다. 이곳무슬림들의사회에깊이뿌리내리고, 내적으로부터일어나는종족단위의동질집단가운데에집단적인회심운동을우리가기대한다면이제는전통에서탈피한, 개혁의바람을우리스스로일으켜가야한다. 6. 실제적인필요들과기회 인도네시아에서의무슬림사역을위하여실제적으로필요한몇가지를생각해보기로한다. 첫번째로중요한것이사역자간에신뢰를동반한동역 (Co-operation) 이다. 그동안인니안에서무슬림을대상으로많은프로젝트들이수행되었지만, 동역철학의부재로사역을이어받는자가없이중단되고말았다. 몇몇종족들을대상으로사역하는국제적인좋은동역의예는이곳무슬림선교에새로운활력을불어넣고있다. 둘째로, 연결망 (Networking) 이중요하다. 기도의연결망뿐만아니라서로간에의사소통을위한연결망도매우중요하다. 인도네시아가비록어느정도열린지역이기는하지만, 무슬림사역은그성격이민감하기때문에, 보안에도신경을써야한다. 현대와같이사역지의급격한변화가심한때에그급격한변화를대처하기위하여연결망의역할은매우중요하다. 셋째, 성육신적사역 (Incarnational ministry) 모델이실현되어야한다. 우리를구원하기위하여말씀이육신이되신것처럼, 그리고바울이가능한많은영혼을구하기위하여그들처럼되고자했던그러한삶을따라야할것이다. 이곳무슬림들은일반적으로기독교를서양사람들이나다른몇몇종족에게속한종교라고생각하기때문에기독교에대한반감을불러일으키지않는복음전도의새로운접근방법을시도할필요가있다. 그렇기때문에, 성육신은하나의선교모델이아니라현장에서선교사의실제삶이되어야한다. 이러한의미의새로운접근을상황화라고부른다. 6) 네번째, 우리는현장의실제적필요 (Felt Needs) 를이해하여야한다. 현장의실제적필요야말로현대선교의총체적선교 (Wholistic Mission) 를위한요구이다. 그리고다섯째, 이슬람사역을위하여서는장기헌신이필수적이다. 복음전도의접촉점을형성하기위하여좋은관계를형성해야하는데, 이를위해서는무슬림사회가운데에그사회일원으로서뿌리를내려야한다. 사실그들의문화를배우고, 언어를배우며그들처럼되기위하여모든문화적인것들을배우기위해서는장기간이필요할것이다. 인도네시아무슬림사역을위한기회들을소개하라고한다면다음과같은것들을들수있을것이다. 첫째로, 비지니스를통한사역이다. 이곳의무슬림사역을위해서는비자와사회적신분이획실해야한다. 비지니스는이에대한좋은터전을마련해줄수있다. 예를들어필자는콤퓨터비지니스를시작하였는데, 이는교육적인차원과도연결되어외국인사역자들의비자를얻게하는구실을할수있고, 현지미전도종족을접촉하는좋은통로가되고있다.
둘째로, 교육기관을통하여비자와사회적신분을확보하는방법이다. 이는많은외국사역자들이사용하는방법이다. 신학교교수자리를통한비자및신분확보도가능하겠지만, 본인과동역하는사역자들의예를볼때에, 신학교교수로서무슬림사역하기에는많은제약이따른다. 같이동역하는두사역자는모두신학교교수들이었는데, 지금은그자리를버리고영어교사와교육 / 비지니스를통하여신분과비자를확보하고현장적무슬림사역을효과적으로하고있다. 셋째로, 작금의인도네시아는모든면에서급변하고있다. 사회적 / 경제적 / 종교적 / 인종적인갈등의요소가나라어디에서나감지된다. 이러한상황가운데에인위적및자연적인재난이종종발생하여많은난민과이재민이생기곤한다. 자연재난은종종홍수로, 산사태로, 폭풍으로, 지진으로발생하는데그이재민들에대해서정부는손을쓸수없는상태이다. 따라서, 이러한자연재난이발생한곳에대한사회사업을통한사역의기회가얼마든지있다. 또한종교 / 인종분쟁으로말미암아많은수의난민이생기곤한다. 칼리만탄에이주하였던마두라족, 암본의기독교와회교간의갈등에의한난민들및아째지역과이리안지역의분쟁에따른난민의형성도구제활동을통한사역의기회를제공한다. 이러한지역은적십자활동이나정부의공식적인신분을가지고들어올수있는길이있다. 넷째로, 학생신분으로들어와장기적으로비자를확보하여이곳현장을배우면서학위과정을하는중, 사역하는방법도있다. 이곳현장에들어와초기에비자를획득하기어려울때에는인도네시아어를배우는과정을학생의신분으로시작할수있는데, 이경우에학교를통하여비자문제가해결될수있다. 다섯째로, 기존의사역자들에의해서이미이루어진조건들을활용하는방법이다. 이제무슬림사역이궤도에들어가면서, 국제간의네트웍이활성화되어가고있다. 서로간에훈련의방법과정보와자료들을공유하며, 인력들도공유하는경우가종종있다. 따라서, 해당무슬림종족으로들어가기이전에, 엔트리전략을세워야하는데, 이때에, 기존의사역자들의조건들이어느정도이미허락되어있는지면밀하게조사할필요가있다. 여기에는물론위에서언급한네가지기회들이모두해당하겠거니와우리가생각치못한많은다른방법들이있을수있다. 따라서, 국제네트웍을십분활용하여야한다. 7. 필자의사역예 필자는인니의 D- 종족가운데에서사역하고있다. 인니의 D- 종족은인구가약 1,500 만으로수천명의흩어져살고있는크리스천을제외하면, 대부분이복음을듣지못하거나, 기독교에대한편견속에살고있다고말할수있다. 기독교국가였던화란식민지시절부터약 150 여년에걸친선교의역사에도자립된교회가없고정부관료보다는이슬람지도자인이맘 ( 끼야이 ) 중심의폐쇄된사회를이루고있다. 1990 년초부터본격화된미전도종족선교에대한세계선교의포커스와미전도종족입양으로 D- 족무슬림사역을하기위해여러나라에서 D- 족선교역사에유래가없는연합과집중적인사역의포커스를이루고있다. 또한궁극적인목표로서이미전도된무슬림종족가운데에교회개척운동을일으키는것은이미사역자간에콘센서스를이루게되었고, 그방법론으로, 이슬람상황화가적용되고있다. 이러한배경하에, 필자는, 이미전도종족을입양한교회와교단으로부터파송을받고, 지난 7 년여동안이슬람상황화방법을이용한교회개척운동사역에힘써오고있는중이다. 필자는첫 4 년동안대부분을 D- 종족의문화, 일반역사, 선교사역에대한역사, 현재진행중인타사역자들의사역및이슬람상황화연구와기존사역에의동역및네트워킹형성에사용하였다. 그리고, 제 2 기사역에들어와서, 현지인과팀을이루어실제적인교회개척운동을위한장기정착사역에힘쓰고있다. 필자는 C-4 와 C-5 중간정도의상황화접근을시도하고있다. 본인이거주하는 S- 지역, 그리고 M 및 J 지역의외국인및현지인사역자들과의네트워밍은매우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외국인 D- 족사역자들이팀을이루어현지인팀에대한팀웍, 교회개척운동및제자화방법등을직접훈련및지도하고있다. 이렇게훈련된현지인사역자들이 D- 족회심자들에대한제자훈련을담당하고있다. 서로나라가다르고
기관이다르지만, D- 족이라는공통의종족적목표와방법적인콘센서스는충분한시너지효과를일으키고있다. 필자가직접담당하고있는 P- 사역은 S- 시에서적용하는교회개척운동을위한사역으로서, 현지인팀이 D- 족지역으로장기정착하여상황화방법을적용하고있는데, 현재까지제 1, 제 2 팀이장기정착하여사역하고있다. 이 P- 지역은다섯가지의원리를, 교회개척운동에적용하는데, 첫째, 팀사역, 둘째, 장기정착, 셋째, 자급자족, 넷째, 현장의필요충족, 다섯째, 궁극적상황화교회개척이그것이다. 이팀들은현지인가정들로이루어져있는데, 상황화훈련및팀사역의훈련을받고사역지로들어가게되었다. 이들장기사역자들을위한특별훈련은 3 개월을모듈로하여진행되는데, 합숙할경우에는한달간의집중과정으로진행된다. 이러한교회개척운동을위하여필자가힘쓰고있는사역은, 1. 현지인사역자훈련및동원, 2. 현지선교훈련센터강의, 3. 타지역과의네트워킹및집중교회개척운동에대한훈련, 4. 타사역팀들과의동역, 5. P- 사역코디네이팅등이다. 무슬림미전도종족교회개척운동에대한본격적인사역역사가세계적으로그리오래지않다. 그러나, 이시대에하나님께서더욱많은일꾼들을이지역들로부르시고, 집단적성향을띈회심의징조들이여기저기에서나타나는것을볼때에무슬림미전도종족의교회개척이운동적으로확산될날도멀지않았다고생각한다. 주 : 1) Mark R. Woodward, Islam in Java, The University of Arizona Press, 1989, p. 53. 2) S. F. Dale, Islamic Society on the South Asian Frontier: The Mappilas of Malabar, Oxford University Press, 1980. 3) 이슬람의성지라고하는메카를다녀온사람들을하지 (Hajj) 라고부른다. 4) John Kim, "The Multi-dimensional View of Muslim Ministry", Harvest for East Asia's Millions, KAM-OMF, Spring, 1999, pp.1-4; 혹은김요한의 무슬림미전도 종족을위한전문인교회개척사역 ( 풀러객원연구원으로우드베리교수와함께 연구한이슬람상황화연구자료집, pp 7-23, 1999) 을참조바람. 5) 고린도전서 7:17-24과 9:19-23은바울이어떻게이방인가운데에복음을전하고자 했는가그의복음전도자로서의철학이명쾌하게드러난부분이라고할수있다. 복음을전함받는자의입장에서, 바울은고린도전서 7장에서자신이부름받은 그곳에머물것을강조하였고, 복음을전하는자의입장에서바울은복음을듣는자 처럼되어야할것을 9장에서역설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6) 상황화에대하여다음의두대표적인책을참조하기바란다 : "The Word Among Us: Contextualizing Theology for Mission Today" Ed. Dean S. Gilliland, Fuller Theological Seminary, Word Inc., 1989; "Contextualization", Dave J. Hesselgrave and Edward Rommen, Baker, Grand Rapids, Michigan 49516, 1989. * 김요한은국제오엠에프소속선교사로서동아시아무슬림사역부의전략코디네이터중한사람으로일하고있다. 그는 1994 년도에총회 ( 합동 ) 선교사 ( 현재는공동회원임 ) 로파송되었으며, 동남아시아의한무슬림미전도종족가운데에서사역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