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rget Audience 분석리포트 5069 시니어 트렌드전략팀 2017.4
목차 1. 타겟대상정의및특징 2. 미디어이용행태 3. 소비행태 타겟군별추가이슈 건강 / 자기관리투자관련행태 4. 타겟마케팅사례
01 타겟대상정의및특징
1. 5069 시니어특징 은퇴이후건강과가족, 노후관리에관심이높으며, TV 매체의영향력이아직은큰세대로고령화로인한인구비중중가 연령성별상태 만 50~69 세남성 / 여성미혼 / 기혼 관심사 취미 / 여가 주요라이프이벤트 건강, 가족 재테크, 노후관리 안정적인여가시간보유 운동과건강관리, 여행, TV 시청 은퇴, 제 2 의인생준비 - 서울기준평균퇴직연령남성 53 세여성 48 세 자녀의독립 / 출산 - 역부양, 손주돌봄사례증가 디바이스별이용도 디지털매체 콘텐츠 매일이용 : 모바일 (85%), TV(70%) 크로스디바이스경험 67% 주이용 (1 순위 ) 매체포털 (56%), 메신저 (32%) 디지털매체광고주목도포털 > 메신저 > 소셜미디어 > 동영상순 콘텐츠유료결제경험률 46% - 영화 (52%), 음원 (50%) 1 달내앱다운로드경험률 81% - 쇼핑 (49%), 금융 (31%) 소비규모 관심제품 소비행태특징 한달평균지출비용약 86 만원 향후추가지출의지품목여행, 레저관련 (56%), 취향 / 취미관련 (38%) 주요제품정보획득경로인터넷검색 / 광고 (71%), TV 광고 (36%) 쇼핑빈도 : 오프라인 > 온라인 온라인쇼핑시모바일보다는 PC 를더많이이용하는편 출처 1) 라이프스타일 : MCR, Digieco, KOCCA, 관련기사 2) 미디어이용, 소비행태 : 메조미디어 Target Audience 분석리포트리서치결과요약
2. 5069 시니어최신트렌드 스마트폰에익숙해지면서디지털매체이용에도적극적이며시간 / 금전적여유를바탕으로하는소비계층으로부상 시간적, 경제적여유를기반으로자신에게아낌없는투자를하는경향 ( 구매력높음 ) 은퇴후에도소비, 여가생활을즐기며사회활동에도적극참여하는액티브시니어 외모에도관심많아패션업계에서이미큰손으로두각, 스포츠 / 여행 / 보험 / 유통등업종에서도주목 모바일시대, 5060 세대의모바일활용이점차증가하는추세 모바일상거래이용률도크게성장, 다양한매체를활용하려는움직임 TV 홈쇼핑과더불어모바일홈쇼핑과커머스시장에서주타겟층으로급부상 5060 세대해외항공권직접결제율 5 년새 131% 증가 대한민국의시니어들이행복한인생을위해가장하고싶은것으로 84.5% 가 여행 테마여행, 배낭여행등기존패키지여행에서주도적인다양한여행상품을즐기는트렌드 출처 : MCR, 관련기사
3. 5069 시니어관심업종 건강식품, 재테크및투자는물론, 자신을위한패션, 여행 / 레저에도적극적으로소비 건강과노후를가장중요시하는만큼운동부터건강보조식품에대한관심大 건강기능, 보조식품으로비타민과홍삼을선호 행복한인생을위해가장하고싶은것은여행 은퇴후해외여행을떠나는 5060 지속적으로증가 패키지보다자기주도적인자유여행을계획 기존실버세대와다르게젊은세대의라이프스타일과외모를중시 기능과좋은품질의제품을선호하며질이보장된다면가격은상관없이투자하는것이특징 홈쇼핑뿐아니라온라인과모바일쇼핑에도능숙 부동산과금융서비스에대한관심이많으며투자방식이나규모에서도큰비중을차지 그외연금과보험에대한가입률또한높음 출처 : MCR, 통계청, 브라보마이라이프, 익스피디아, 관련기사
02 MEDIA 이용행태분석
조사개요 On-line Survey 서울 / 경기 ( 수원, 성남 ) 및 4 대광역시 ( 부산, 대구, 광주. 대전 ) 만 13 세 ~69 세이상성인남녀 스마트폰이용자 총 1500 샘플 14~19 세중고등학생 20~30 대미혼 30~40 대기혼 50~60 대시니어 남성 100 300 300 750 100 여성 100 300 300 750 합계 200 600 600 100 1,500 합계 조사목적에따른성 / 연령별임의할당및지역별인구비례할당 Soft Quota 2017 년 3 월 10 일 ( 금 ) ~ 3 월 15 일 ( 수 )
조사응답자특성 [Base: 전체 n=1500, 단위 : %] 50 50 남성 여성 27 7 30 13 23 만13-18세 20대 30대 40대 50-60대 7 11 7 11 14 50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경기 [Base: 성인 n=1300, Unit: %] [Base: 성인 n=1300, Unit: %] 8 3 5 11 10 사무 / 기술직 중 / 고등학생 36 대학생 / 대학원생 전업주부 경영 / 관리 / 전문직 자영업 13 13 판매직 / 서비스직 기타 45 8 47 미혼 기혼무자녀 기혼유자녀 10 16 17 19 20 18 300만원미만 300-399만원 400-499만원 500-599만원 600-699만원 700만원이상
1. 디바이스이용빈도 모바일은매일사용하는비중이 85% 에이르며, TV 이용빈도가조사세대중가장높음 [ 단위 : %] 거의매일 85 67 70 21 1 주일에 4-5 일정도 11 15 13 11 1 주일에 2-3 일정도 2 12 6 21 1 주일에 1 일정도또는그이하 2 6 3 7 거의이용하지않는다 0 0 8 40 - 단순통화기능제외 - 업무, 문서작업제외 - VOD 제외, 편성에따른방송시청 - 실시간방송제외 VOD 시청
2. 디바이스주이용시간 모바일의경우오전 9 시 ~12 시, 나머지는오후 9~12 시사이 [ 단위 : %] 1 위 오전 9~12 시 오후 9 시 -12 시 오후 9~12 시 오후 9~12 시 2 위 오후 9 시 -12 시 오후 6 시 -9 시 오후 6~9 시 오후 6~9 시 3 위 오후 12 시 -3 시, 오후 6 시 ~9 시 오전 9 시 ~12 시 오전 6~9 시 오전 9 시 ~12 시 - 단순통화기능제외 - 업무, 문서작업제외 - VOD 제외한편성에따른방송시청 - 실시간방송외 VOD 시청 * 1+2 순위응답기준 ** 각매체별이용자 base
3. 크로스디바이스활용 크로스디바이스활용경험율은 67% 로주로 PC+ 모바일 (37%), TV+ 모바일 (28%) 의형태 크로스디바이스활용경험율 67% [ 단위 : %] 87 87 81 83 71 71 67 PC+ 모바일 37% TV+ 모바일 28%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4. 디지털매체이용종류 포털과메신저를주로이용하며, 정보탐색및콘텐츠소비는포털, 친목및커뮤니케이션을위한매체는메신저 [ 단위 : %] 88% 40% 90 86 경험율 주이용 (1 순위 ) 56 67 59 78% 37% 43 32 26 26 5 3 3 1 0 0 11 74% 37% 포털 메신저 언론사 / 뉴스 동영상서비스 소셜미디어 게임 /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사진관련앱 * 1+2 순위응답기준
5. 디지털매체이용시간변화 작년대비이용시간이가장늘어난매체는동영상서비스, 소셜미디어는작년보다감소했다는답변도가장많으나증가도많은편 [ 단위 : %] 작년대비증가 40 42 35 44 작년과비슷 57 47 58 51 작년대비감소 3 12 7 5 * 각매체별경험자 base
6. 주요디지털매체광고주목도 타매체대비상대적으로포털사이트및메신저의광고주목도높은편 5 점평균 ( 점 ) 3.00 2.84 2.93 2.81 [ 단위 : %] 광고주목하는편 30 28 33 24 보통 41 28 30 37 광고주목하지않는편 29 44 37 39 - 디스플레이 / 검색광고 * 광고메세지 * 사전영상광고 * 각매체별경험자 base
7. 주요디지털매체이용패턴 검색에있어대체로포털에의존하는경향강하며, 메신저의경우적극적이용및광고경험모두 50% 수준 4.36 [ 단위 : %] 5 점평균 ( 점 ) 3.43 3.16 3.23 3.34 3.29 3.34 3.17 56 40 47 47 48 53 44 그러함 93 22 37 30 34 34 24 27 보통 그렇지않음 6 1 궁금한사항이있으면바로포털에검색 22 23 23 20 19 24 포털에서대부분의디지털콘텐츠소비 콘텐츠에대한공유 / 상태표시등에적극적 브랜드페이지, 광고, 기사콘텐츠와친구를맺거나좋아요등에참여 메신저를통해기사나콘텐츠등공유 특정브랜드와친구를맺거나메시지받음 이용하는동영상서비스매체 / 브랜드 2 개이상 29 추천된영상자주보는편 * 각매체별경험자 base
8. 컨텐츠유료결제경험 조사타겟군중유료결제경험률은가장낮으며, 가장많이한결제컨텐츠종류로는영화와음원 디지털컨텐츠유료결제경험율 46% [ 단위 : %] 영화 52% 58 60 70 72 53 56 46 음원 50% 캐릭터 / 이모티콘 48%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TV 프로그램 ( 드라마, 예능등 ) 26% 게임 22% 키즈 / 교육프로그램 9% * 중복응답기준 ** 유료결제경험자 Base
9. 앱다운로드경험 최근 1 개월내앱다운로드경험률이 81% 로, 주요계기로는주변인 / 지인추천 (36%) 앱다운로드경험율 81% ( 최근 1 개월 ) 주변인 / 지인추천으로 36 [ 단위 : %] 디지털광고를보고 33 83 94 88 91 89 90 81 이벤트가있어서 32 후기, 이용관련내용을보고 25 평균다운로드횟수 ( 회 ) 2.9 3.2 3.2 3.0 2.8 2.8 2.6 앱마켓순위를보고 TV 광고를보고 6 10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필요해서 6 * 중복응답기준 ** 1 개월이내다운경험자 Base
10. 신규다운로드앱유형 다운로드앱유형으로는게임관련앱이가장높으며 (61%), 쇼핑 / 유통 / 커머스 (31%), 음악과유틸리티가각각 (25%) 순 쇼핑 / 유통 / 커머스 49% 금융 31% 게임 27% * 중복응답기준 ** 1 개월이내다운경험자 Base
11. O2O 서비스이용경험 O2O 서비스이용경험률은 13% 로, 주이용서비스는배달 / 심부름 (40%), 그리고쿠폰 (18%) O2O 서비스이용경험율 27% [ 단위 : %] 택시 / 차량 39% 7 9 27 21 29 18 13 쿠폰 31%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O2O 서비스경험자 base
12. O2O 앱선택기준 O2O 선택기준으로는서비스의편의성이가장중요시되며, 쿠폰 / 적립금등의금전적혜택역시중요 [ 단위 : %] 38 31 23 8 기존서비스확장및결제편리등이용편의성 쿠폰, 적립금등금전적혜택 광고를통해초기인지한브랜드 서비스커버리지 * O2O 서비스경험자 base
13. 향후이용희망 O2O 서비스 향후이용하고자하는서비스역시택시 / 차량이많이선택됐으며 (39%) 다음으로는배달 / 심부름 (38%), 쿠폰관련 (38%) 택시 / 차량 39% 배달 / 심부름 38% 쿠폰 38% * 1+2 순위응답기준 ** O2O 서비스無경험자 base
14. VR/AR 활용경험 AR/VR 서비스이용경험률은 22% 로가장낮으며, 주경험콘텐츠로는영화 / 만화관람 (41%), 광고 / 이벤트체험 (27%) AR/VR 서비스이용경험율 22% [ 단위 : %] 영화 / 만화관람 41% 52 48 45 37 41 28 22 광고 / 이벤트체험 27%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중복응답기준 ** AR/VR 경험자 Base
15. 향후 VR/AR 이용의향 향후 VR/AR 이용의향은 63% 수준이며이용하고싶은콘텐츠는여행 (27%), 영화 / 만화관람 (23%) 향후 AR/VR 서비스이용의향 63% [ 단위 : %] 여행 27% 76 70 64 69 64 52 63 영화 / 만화관람 23%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Top2 기준 * 1+2 순위응답기준 ** AR/VR 이용의향긍정 / 보통응답자 Base
03 소비행태분석
1. 몰입소비유형 특정대상에대한몰입소비경험률이 44% 로조사세대중가장낮으며, 주유형으로는운동 / 아웃도어활동 (39%), 특정제품 (20%) * 몰입소비 : 특정대상에대한호감으로관련제품을자주구입하며해당구입비용을아깝지않다고느끼는것 특정대상에대한몰입경험율 60% [ 단위 : %] 운동 / 아웃도어활동 39% 62 81 60 71 48 55 44 특정제품 ( 화장품, IT 기기등 ) 20%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몰입소비경험자 base
2. 제품정보습득경로 제품정보습득경로는인터넷검색 / 배너광고 (40%), TV 광고 (36%) 순 [ 단위 : %] 71 36 33 13 13 13 6 5 인터넷검색 / 배너 TV 광고 인터넷 소셜미디어 매장내진열제품주변지인신문 / 잡지광고인쇄판촉물 광고 카페 / 블로그 ( 페이스북등 ) * 1+2 순위응답기준
3. 평균지출비용 월평균약 86 만원의지출규모로주요지출감소계획항목으로는식비 / 외식비, 주요지출증대계획항목으로는여행 / 레저 월평균 86 만원 식비 / 외식비 39% 생활관련소비재구입 34% 여행 / 레저관련소비 56% 취향 / 취미관련소비 38% * 본인이스스로의사결정해서지출할수있는규모를기준으로질문 * 1+2 순위응답기준
4. 온 / 오프라인쇼핑빈도 오프라인쇼핑을더자주이용하는편이나차이는크지않음 [ 단위 : %] 1 주일 1 회이상 51% 7 1 거의매일 1 주일에 4-5 회 0 7 1 주일 1 회이상 56% 20 1 주일에 2-3 회 18 23 1 주일에 1 회 31 22 2-3 주일에 1 회 22 10 1 개월에 1 회 6 13 2-3 개월에 1 회 11 1 4-6 개월에 1 회이하 4 3 거의하지않음 1 * 각쇼핑경로이용자 Base
5. 온 / 오프라인쇼핑품목 상대적으로음식료품, 생활 / 자동차용품은오프라인, 의류 / 패션및관련상품및화장품및이미용상품온라인선호 [ 단위 : %] 의류 패션및관련상품 56 음 식료품 77 음 식료품 47 의류 패션및관련상품 49 화장품및이 / 미용상품 28 생활 자동차용품 28 생활 자동차용품 24 화장품및이 / 미용상품 19 여행및예약서비스 14 가전 전자 통신기기 8 가전 전자 통신기기 11 스포츠 레저용품 8 스포츠 레저용품 10 컴퓨터및주변기기 4 컴퓨터및주변기기 5 기타 ( 상품권, 보험상품등 ) 4 각종서비스 ( 사진, 렌탈등 ) 2 여행및예약서비스 1 기타 ( 상품권, 보험상품등 ) 2 각종서비스 ( 사진, 렌탈등 ) 1 * 1+2 순위응답기준 ** 각쇼핑경로이용자 Base
6. 온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모바일 -PC 비교 온라인쇼핑시모바일보다 PC 를주로이용하는비중이더큰편 [ 단위 : %] 모바일만모바일 >PC 모바일과 PC 비슷 PC> 모바일 PC 만 15 12 4 12 8 9 4 26 26 23 28 38 42 43 26 27 29 36 24 40 23 31 18 23 10 12 11 10 16 21 19 6 5 7 16 1318 남성 1318 여성 2039 싱글남성 2039 싱글여성 3049 기혼남성 3049 기혼여성 5069 시니어 * 온라인쇼핑이용자 Base
6. 온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장소 온라인전용종합쇼핑몰을주로활용하며주로가격기준으로쇼핑몰을선택 66% 저렴한가격 41% 다양한품목한번에쇼핑 22% 20% 저렴한가격 47% 빠른배송 42% 7% 저렴한가격 43% 비교용이성 43% * 1 순위응답기준 ** 온라인쇼핑이용자 Base * 1+2 순위응답기준 ** 온라인쇼핑이용자 Base
6. 온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결제방법 결제방법으로는신용카드일반결제 (42%) 나간편결제 (35%) 로신용카드의온라인이용률이 77% [ 단위 : %] 42 35 7 6 4 3 2 신용카드일반 모바일간편 온라인간편결제무통장입금상품권 / 포인트결제휴대폰 실시간계좌이체 결제 ( 앱카드제외 ) 결제 ( 앱카드등 ) 결제 ( 통신요금 ) * 1 순위응답기준 ** 온라인쇼핑이용자 Base
7. 오프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장소 주오프라인쇼핑몰장소는대형마트, 로드샵 / 길거리매장등을활용하며, 쇼핑몰선택기준은근접성이가장큰기준 49% 다양한품목한번에쇼핑 67% 저렴한가격 29% 16% 가까운거리, 근접성 94% 저렴한가격 38% 13% 가까운거리, 근접성 38% 교통 / 접근성 31% * 1 순위응답기준 ** 오프라인쇼핑이용자 Base * 1+2 순위응답기준 ** 오프라인쇼핑이용자 Base
7. 오프라인쇼핑몰이용패턴ㅣ결제방법 결제방법은신용카드 / 체크카드가 79% 로대부분이며모바일간편결제가상품권 / 포인트결제보다높음 [ 단위 : %] 89 8 3 신용카드 / 체크카드현금모바일간편결제 * 1 순위응답기준 ** 오프라인쇼핑이용자 Base
8. 건강관리와젊음을위한투자ㅣ의지 / 항목 / 규모 건강관리와젊음을위한투자의지가높고, 주로건강식품, 운동등에 10 만원미만 (51%), 10~30 만원규모 (36%) 로투자 [ 단위 : %] 투자하지 않는편 13 관리위해투자하는편 47 식품 / 건강식품 46% 보통 40 운동 24% 10만원미만 44% 10만원이상 - 30만원미만 41% 30 만원이상 - 50 만원미만 11% 50 만원이상 - 100 만원미만 3% * 보통 / 긍정응답자 Base
04 타겟마케팅사례
1. 베지밀 5060 시니어두유 시니어의여유는건강에서나온다 " 라는메인콘셉트로시니어를위한영양을한팩에모두담은신제품특성을강조 식음료 2017 년 3 월 ~ 따뜻하고지적인이미지의중년배우인강석우와실제부부사이인아내나연신이전속모델 다양한프로그램을통해다정한남편, 가정적인아빠의모습을보여준강석우의이미지가 44 년간고객들에게신뢰를받아온건강음료베지밀의브랜드이미지와잘맞아광고모델로발탁 시니어의여유는건강에서나온다 는점강조 건강하고사이좋은중년부부의모습과함께부부건강을지키기위해베지밀을챙겨주는따뜻한아내의모습
2. 모두투어, 스마트효 ( 孝 ) 기획전 실버여행객증가에발맞추어시니어타겟을위한다양한특전, 맞춤서비스제시 여행사 2014 년 7 월 ~ 액티브시니어를타겟으로적극적인마케팅 중, 장년층이해외여행에서겪을수있는불편함을최소화하고세심한서비스까지포함하여만족도를높이는목적 현지가이드경비포함, 선별된우수가이드, 생일및결혼기념일서비스, 현지기념품선물증정, 업그레이드된숙소와특식등지역별특전을추가
3. 신한은행, 시니어전용모바일앱 미래설계포유 출시 은퇴기에있는 50 대이상고객을타겟으로시니어고객관심사와서비스이용편의를강조하여제공 금융 ( 은행 ) 2017 년 1 월 ~ 은행권최초의시니어전용모바일어플리케이션 기존은행앱보다글자도크고간편하게사용가능할수있도록구성 시니어고객의관심사인여행, 건강, 문화행사등의정보서비스도함께제공
4.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 문화센터 ) 시니어강좌확대 구매력을갖추고소비에적극적인시니어증가추세에따라고객유치전략의일환으로백화점의다양한시니어강좌확대 유통 ( 백화점 ) 2017 년 1 월 ~ 타연령대비방문빈도와오프라인선호도가높고이들중, VIP 고객비중도상당하여매출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는 단골, 큰손고객 으로성장할가능성이크다는점에서주요고객군으로인식 시니어어관련강좌수를지난해대비각점포당평균 40% 이상증설예정 노래, 서예교실등취미생활에국한되었던한계에서더나아가제 2 의인생을준비하고설계할수있도록돕는전문강좌확대
CONTACT US ADDRESS 서울시강남구삼성동테헤란로 521 파르나스타워 8~12F, 메조미디어 TEL 6484-3000 뉴스레터구독신청 http://www.mezzomedia.co.kr/mezzo-newsletter-recently/ Web Site www.mezzomedia.co.kr Brunch brunch.co.kr/@mezzo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