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주 (4/16, 4/18) 3. 합리론적관점 : 교육제도를어떻게합리화할수있는가? * 학습요점 : 근대적합리성을실현하고있는가장강력한도구는시험제도이다. 대학선발시험, 법조인을선발하는사법시험, 정부의고급관료를선발하는행정고시, 교원임용고시, 회사채용시험등등이들시험에서는지연, 학연, 혈연이개입할틈이없다. 채점자의고향친구, 동창, 혹은형제라고하더라도점수를올려줄수있는방도가없다. 각개인의이기적욕구와감정그리고다양한가치를통어하고여기에질서를부여하기위한웨버의기획이바로세계의합리화이고, 이를위한방법적통로가바로 이념형 (ideal type) 의탐구다. 강의개요막스웨버 (Max Weber) 로대표되는합리론적관점은어떤점에서교육사회학의지평을넓혀주는가? 그것은무엇보다도그의탐구자세와방법이다. 학문은그것이어떤학문이든지가치로부터자유로울수없다는점, 학문이비록특정한가치관에근거한실천행위라고하더라도그행위는학자집단이요구하는탐구의규칙을엄격하게준수하면서이루어져야한다는것, 이념형 (ideal type) 은사회과학적탐구의길잡이가될수있다는것등이다. 웨버는니이체를따라중세까지서구세계를지배해오던유일신과계몽적이성을땅에묻는다. 보다구체적으로그는신의자리에대신들어선다양한삶의의지대들즉다양한가치를받아드리고, 계몽적이성이약속하고있는장미빛미래에대한기대를접는다. 계몽적이성에기반하고있는근대의과학조차도그것이인간의행복과생의의미까지는줄수없다고본것이다. 신도죽고계몽적이성에대한기대도접은가운데나타난새로운세계의풍경은다양한가치들의혼란스러운자기주장으로채워지고있었다. 여기에서웨버가선택한세계구원을위한새로운패러다임은세계의합리화였다. 즉그는정치, 경제, 국가조직과행정, 도덕과학문을포함하는인간생활의전영역을합리화함으로써이난국을해결할수있다고본것이다. 28) 그에게합리화란다양한가치와신념을인정하되, 내행위의결과가타인에게영향을미치는사회생활의국면에서는예외없이자신의기호, 감정, 신념, 가치관, 등을철저하게배제하고인간기계처럼동일한사안에대해서 28) 전성우 (1992), 막스베버의근대사회론, 유석춘편, 막스베버와동양사회 서울 : 나남, pp.17-72. 36
는누구나받아드릴수있는동일한규칙에따르라는것이다. 이러한합리화의이념을가장극명하게보여주는것이 " 이념형 " 으로서의관료제이지만학문에도꼭같은방법적규칙이적용되어야한다고믿었다. 다시말하면학자들은자신의신념과가치가있을수있고, 그의학문이이를실현하는하나의통로일수있지만, 탐구과정속에는그가치가스며들지않도록냉정해야함은물론그과정과방법은진리를추구하는학문공동체의구성원이면누구나받아드릴수있는방법과절차를따라야한다는것이다. 웨버의현상에대한설명방법은해석학의전통에뿌리를두고있다. 예를들면그의이념형으로서의 " 관료제 ", " 카리스마 ", 다양한합리성의개념은관찰, 실험, 측정등을기초로하는실증연구의결과물이아니다. 그것은현상에대한현상학적압축의소산이다. 한개인의신분이세습적지위에의하여결정되던신분제가무너지고난이후부터는교육이신분제를대신하여지위분배역할을담당하고있다는웨버 (1968, pp998-1003) 의통찰도현상압축의한예이다. 교육이지위배분역할을담당하게된데는관료제가결정적인영향을미쳤다는것이웨버의견해다. 물론현대와같은관료제가도입되기이전에도중국의과거시험과같이전문관료를충원하기위하여시험제도를도입하고있었던나라들이있었지만, 각종전문직을충원하는데시험제도를도입하게된것은영국, 미국, 독일의예를보면관료제의발달이가장중요한계기가된다는것이다. 높은사회적지위와금전적보수가약속되는각종관리직과전문직을 " 체계적합리적시험 " 으로충원하게됨에따라학교의교육과정도이의준비과정으로바뀌게되었다는것이다. 그의이러한통찰은흔히 " 지위경쟁 " 이론으로불리고있다. 웨버의관점을빌어미국의자격증제도를분석하고있는콜린스 (Randall Collins, 1979, pp.12-17) 에따르면, " 기술기능주의자 " 들은기술공학의변화로저급기술직종이감소하고, 각직종의기술수준이높아짐과동시에, 동일한직종도계속기술향상을요구하고있어학력상승이일어나고있다고주장하고있다. 그러나콜린스가경영대학원, 의학, 법학과같은전문대학원의교육과정을분석해본바에따르면, 그것은전문적지위의향상과전문가와일반인간에벽을쌓는내용으로대종을이루고있을뿐새로운기술혹은지식에는크게관심이없다는것이다. 즉전문자격증혹은졸업장자체가중요한것이지정작거기에서배우고가르치는내용들은그직업이요구하는기술 지식과반드시연관되어있지않다는것이다. 그에따르면정작여기에서중요시되는것은우리의예상과는달리그직종의품위와위엄을 37
나타내주는교양미와같은문화적습성이다. Weick와 Meyer 등도웨버의이념형으로서의관료제도를학교조직이해에도입하고있다. 그들에따르면조직목표를중심으로기계의톱니바퀴처럼각부분이세밀하게규정된규정에의하여움직이는일반적인관료조직과는달리학교조직은목적과수단, 의도와행동, 사람과공간, 지위와책임, 등등이느슨하게결합되어있는조직이다. 그들의이러한지적은학교조직이기업과정부조직과어떻게다른가를보여준다. 그러나이들의주장은교육의관료조직이학교의핵심활동이라고할수있는교실수업과학생지도에는크게영향을미치지못하고있는현상의반증이라고할수있다. 29) * Key words : " 합리성 ", " 이념형 "(ideal type), " 자격증 "(credential), " 지위경쟁 " 29) 박부권 (2013), 혁신성탐구, 미발표논문, p.3. 38
심화자료 1: 베버패러다임교육사회학의구상 에대한토론 ( 동국대 ) 박부권 베버패러다임교육사회학의구상 ( 이하 " 구상 " 으로줄임 ) 에나타난오교수의문제의식은교육학이교육을통한사회변화에무관심했다는것이다. 그는 교육학이사회변동, 사회개혁, 사회혁명등에무관심했음은참으로기이한일이다. 라고한탄한다. 이러한문제의식에서그는교육이주체가되어사회변화를주도할수있는이론을구상할것을주창하고, 그구상의실마리를베버사회학에서찾고있다. 동서고금을시야에두고, 빛과같은번뜩임으로천길심연까지꽤뚫고있는베버에대한탐구는우리교육학에서는일찍이없었던도전이다. 그러나문제는오교수의 구상 이기초하고있는베버의패러다임이무엇인지분명하지않고, 그가 궁극적인목표 로삼고있는 인본사회 또한그개념이모호하다는것이다. 구상 이설득력을갖기위해서는 인본사회 가최소한이념형으로라도제시될필요가있었다. 그러나그가 인본사회 의의미를이념형으로제시했다고하더라도문제는여전히남는다. 궁극적인목표는인본사회의실현에있으므로사회구조의변화도교육의대상이되어야한다 는오교수의 구상 에서 인본사회 는역사의궁극목적이고교육은그것을실현해가는주체이다. 이는기본구조에서마르크스의세계변혁이론과유사하다. 다시말하면 인본사회 는혁명의최종목적지인계급없는공산사회에, 교육은혁명주체인프로레타리아에대응된다. 이것이사실이라면오교수스스로가베버자신이그토록경계한 역사목적론 30) 에빠져있다고할수있다. 더욱문제가되는것은 구상 이내포하고있는 인본사회 의실현방법이다. 그방법은베버의교육과학문에대한입장과배치된다. 사회구조의변화도교육의대상이되어야한다면그리고교육이주체가되어그변화를이끌어야한다면, 교사들의정치개입은거의불가피하다. 베버에따르면교실에서학생들을앞에놓고교사가자신의정치적인입장을피력하는것은폭력이다. 그러나교사도인간이기때문에알게모르게자신이공감하는정치적입장을피력할수있다. 그러나진실한교사는이를스스로깨달을수있고, 스스로를 " 양심의심판대 "(the forum of his 30) 전성우 (1992), 막스베버의근대사회론, 유석춘편, 막스베버와동양사회 서울 : 나남, p.38. 39
own conscience) 에올려놓을수있다. 31) 그러므로교사는자신의정치적인입장의표명을최대한자제하면서 자신의지식과과학적경험 을가르쳐야한다. 가령민주주의가수업의주제라면그것의다양한형태를제시하고, 그들의기능방법을분석하고, 그들이삶의조건에초래하는서로다른결과들을비교한다. 그리고여기에서한걸음더나아가민주주의형태와그밖의정치형태들을서로비교하고학생자신이가장이상적인정치형태를스스로발견하도록한다. 32) 베버의이주장속에는교육이사회변혁을위하여개입할틈이보이지않는다. 베버는과거와현재의사실들속에서그들의의미와의미연관을찾고그리고그찾는방법을말하지만그가볼수없는미래에대해서말하지않는다. 우리는베버에서지적정직성의최상의모범을본다. 그러므로그의입장에서보면미래를말한다는것은과학의영역을떠난예언의영역이다. 베버의교육에대한관심은주로엘리트교육에집중되어있다. 그에따르면현대에들어오면서 교육증서 (patent of education) 는과거녹봉과봉토를받는관직의자격요건이던혈통과출생신분을대신하고있다. 전문시험제도 (Fachprüfungswesen) 를통하여획득하는이 교육증서 는필요하면경제자본으로전환할수있고, 특권층으로들어가는출입증이되며, 임금보다는봉급을요구할수있게해주고, 승진과연금을보장하고, 그리고무엇보다도사회적으로경제적으로유리한지위의독점을가능하게한다. 33) 다시말하면그는전문시험을통하여교육증서를획득한사람들이과거의지배계층에상응하는현대의지배계층을형성하고, 오늘날의고등교육과후기중등교육은이전문시험과교육증서가갖는위력으로인하여더욱번성하게되었다는것이다. 베버에따르면전문시험제도를더욱번창하게하고아무도저항할수없는시대적대세로굳힌것은관료제도의발전과팽창이다. 미국의공무원체제개혁운동, 영국의쇄신된행정관료화, 중국의신관료제는관료제를진원지독일에서부터전유럽으로그리고전세계로확대하는데, 이과정에서이들나라들은예외없이전문관료선발을위하여전문시험제도를도입했다. 그리고 관료화한자본주의가전문적으로훈련된기술자, 사무원등을요구함에따라 전문시험제도는국가기관과공공단체뿐만아니라사기업과일 31) Max Weber, "Science As A Vocation", S.N. Eisenstadt, ed.(1968), Max Weber: On Charisma and Institution Building,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305-306. 32) ibid. p.305. 33) Max weber(1978), Guenther Roth and Claus Wittich, eds. Max Weber: Ecomomy and Society, Berker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999. 40
반회사로까지확대되었다. 34) 요컨대베버는전문시험제도의만연을관료제의세계화과정에서나타나는부수적현상으로본다. 현대적지배계층의자격요건으로서 교육증서, 전문세험제도, 그리고이들을밑에서받치고있는관료제를축으로하고있는베버의분석틀속에는오교수의 구상 이목표로하는 인간의존재론적이며실존적의미를중요시하는 인본사회 는자리할틈이없다. 교육증서가지배계층의필수자격이되고, 시험이그증서를획득할수있는유일한수단이되고있는상황에서는부모도, 교사도, 학생도, 학교도시험에대한압박감에서벗어날수없다. 여기에서우리는그시험이평가대상으로하는지식이고도의사고력을요구하는고차원의지식이기보다는연습과반복훈련으로풀이가가능한저차원의지식이기때문에, 시험을준비하는과정이반복적암기로머리에주어담고 눈에바르는 비교육적인것이기때문에, 그리고무엇보다도그시험이 배타적인특권계급을만들어내지않을까두려워한 35) 나머지그것을반대해왔다. 오교수가 구상 에서변혁을위한교육이론의필요성을주창하고있는것도바로이를배경으로하고있다고본다. 우리가 구상 의취지대로베버의관점에서우리교육을분석한다면그대상으로다음과같은현상들을생각해볼수있다고본다. 먼저관료제에변화를줄수있는다양한형태의재택근무와스마트워크의증가현상이다. 획일적인시험보다는지원자의지적잠재력, 인격, 성품, 개인문화personal culture" 등을입체적으로고려하고자하는입학사정관제가확대되고있는현상, 우리사회의최고의엘리트를뽑는사법시험이로스쿨로대체되고있는현상, 그리고엘리트교육의대척점에서나타나고있는혁신학교운동등이그것이다. 34) ibid. 35) ibid. 41
조별과제 : 5. 우리나라의대학진학률 ( 혹은취학률 ) 을다른나라와비교하고, 우리나라대학졸업자의취업률을조사하시오. 지위경쟁 론에입각하여이조사결과를논하시오.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