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Ⅰ. 들어가는말 아무것도없는빈공간을가상하고그것을빈무대라고불러보기로하자. 어떤이가이빈공간을가로지르고또다른누군가가그것을지켜보고있다면이것만으로도하나의연극행위로서의구성요건은충분하다. 위에서언급한것처럼피터브룩의 < 빈공간 > 1) 에서는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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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극공연마케팅전략수립을위한관람문화실태조사 2010.VOL 24 서민수서울대학교공연예술학협동과정박사과정 2010.VOL 24 본조사는현재우리나라연극관객의연극관람문화형태를파악하기위한목적으로이루어졌다. 관객의관람문화실태조사를통해연극공연마케팅전략수립을위한기초자료를마련하고자하는것이다. 이를위해연극관람객총 357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고자료를분석했다. 연극관람객들의설문응답자료를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응답자의사회 인구학적속성조사결과성별은남성보다여성, 연령별은 20~24세, 직업은대학 ( 원 ) 생, 교육정도는대졸관객이가장많이연극을선호하는것으로집계되었다. 둘째, 1인당연평균연극관람편수는 8.7편이었고뮤지컬관람편수와높은상관관계를나타내었다. 장르에있어서는현대창작극을압도적으로선호했고공연정보원은지인의권유와인터넷을통해주로얻는것으로조사되었다. 셋째, 평소선호하는연극형태를조사한결과관객들은 1 연극의표현방식은 진지한 것보다 웃기는 것을, 2 연극의주제는 가벼운 것보다 심각한 것을, 3 연극의소재는 슬픈 것보다 즐거운 것을, 4 연극의연출방식은 아기자기한 것보다 스펙터클 한것을 5 연극의전반적느낌은 냉철한 것보다 따뜻한 것을더선호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또한선호연극에대한형태를기준으로군집분석을실시한결과관람객은두가지유형으로분류할수있었다. 넷째, 입장권가격및할인제도에대한설문조사결과대부분관객은초대권이아닌인터넷 현장구매를선호하였고할인제도의문제점으로는정가에대한불신과복잡한할인정보등을꼽았다. 다섯째, 1987년시행된유사연구 ( 우리나라연극관객에관한형태조사연구 ) 와비교했을때현재의관람객들은인쇄매체보다는디지털매체를통해연극정보를수집하며초대권보다는티켓구매를통해연극을관람하는것으로나타났다. 여섯째, 1년간평균관람횟수를기준으로연극관객을저관람층과고관람층관객으로분류했을때저관람층과고관람층의연극관람문화행태에있어서 10가지차이점이조사되었고이를토대로연극공연마케팅전략시사점을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우리나라연극계전반에대한문제점을자유롭게기술하도록했을때응답결과는내용적차원과구조적차원으로대별되었다. 내용적차원에서는상업적코미디범람에대한지적이, 구조적차원에서는홍보의부족에대한지적이가장많았다. [ 주제어 : 연극, 연극공연마케팅, 관람문화 ] 투고일 : 심사일 : 게재확정일 :

2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Ⅰ. 들어가는말 아무것도없는빈공간을가상하고그것을빈무대라고불러보기로하자. 어떤이가이빈공간을가로지르고또다른누군가가그것을지켜보고있다면이것만으로도하나의연극행위로서의구성요건은충분하다. 위에서언급한것처럼피터브룩의 < 빈공간 > 1) 에서는연극의요건을배우, 관객, 공간세가지를들어설명하고있다. 이중에서특히주목하고자하는것은관객이다. 관객은 지켜보는자 이며관객이공연예술을보기전까지는우리는그것을연극이라부를수없을것이다. 연극 극장 (theatre) 이라는단어가 관람석 (theatron) 이라는희랍어에서유래했듯이연극이라는말안에는이미 지켜보다 라는뜻이내포되어있다. 이처럼연극에서관객은기본적요건이자불가분의관계라고할수있다. 그렇다면연극이관객의관심을끌기위해서필요한것은무엇일까? 특정한연극공연이성공하기위해서는희곡과연기, 연출등연극내용적측면의문제부터외부로부터의재정적지원, 홍보와티켓판매까지고민해야할부분이너무나많다. 연극에대한관객들의기대수준은갈수록높아지고있고극장을찾으려는관객의요구에부응하지못한공연은곧바로연극의실패로이어지기때문이다. 이번조사는최근우리나라연극관객의관람문화행태를파악하기위한목적으로이루어졌다. 관객들의연극관람문화현황과선호하는연극의유형, 입장권가격및할인제도에대한태도, 그외연극전반의기대등제반사항에대해체계적인분석을시도했다. 또한연극관객을고관람층과저관람층으로분류하여관객속성별관람문화특징과이에따른연극공연마케팅시사점을도출하였다. 아울러본연구에서는 22년전에시행되었던연극관람문화에관한흥미로운연구를활용했다. 1987년김기태 ( 현호남대학교신문방송학과조교수 ) 및한국연극협회 월간한국연극의 < 우리나라연극관객에관한형태조사연구 > 를참조하였는데당시의연극관람행태를가늠할뿐만아니라과거의관람실태와현재의관람실태를시계열적으로비교하고자하였다. 공연관람관객에관련한조사는최근문화체육관광부및산하기관에서연간사업으로주로연구되어왔다. 대표적으로 문화향수실태조사 (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6) 와 연극 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2008) 등이있다. 문화향수실태조사 는예술행사관람및각종문화활동등국민들의문화향유실태를조사했 1) 피터브룩, 김선옮김, 빈공간, 청하,

3 고, 연극 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는연극과뮤지컬관람객을대상으로관람실태를파악하여관람객개발을위한전략을모색했다. 본연구는상기연구들과비교할때관람객성향분석이라는점에서는유사하나조사대상에있어연극관람객에집중하였고, 연극관객개발전략수립을위해보다다각적인변인 ( 예 : 웃기다 진지하다 와같은이항대립적정서단어변인등 ) 을활용하였다. 또한 1987년에조사된연극협회의유사연구를참조하여비교분석하였으며연구방법에있어서는정량적방법외에정성적방법을혼용하였다. 이를통해본조사연구는연극관람문화관련기초자료축적및연극공연마케팅을위한실천적전략수립등에이바지하고자한다. Ⅱ. 연구방법 1. 조사내용 설문은총 5개분야, 25개항목으로구성하여관람객들이개별적으로응답할수있는문항으로구성하였다. 연극관람전이라는조사환경을고려하여비교적적은문항수 (25문항) 로쉽게답할수있도록하였는데구체적으로 1 현재연극공연관람문화에대한항목, 2 선호하는연극의형태 ( 스타일 ), 3 입장권가격및할인제도에관한설문, 4 연극계전반에대한제언, 5 사회 인구학적속성등 5개분야로분류하여구성하였다. 한편 1987년과의시계열적변화양상을비교하기위한항목 ( 사회 인구학적속성및현재연극공연관람문화에대한문항일부 ) 은 22년전김기태의연구조사설문지와동일하거나유사하게구성하였으며시대적상황으로변동이생긴분야는현시점에맞게문항을변경하여조사하였다. 설문의후반부는응답자들이현재연극계전반에관한점이나비판, 제언을자유롭게기술할수있도록하였다. < 표 1> 연구조사내용 구분 1 현재연극공연관람문화에대한설문 2 선호하는연극의형태 ( 스타일 ) 3 입장권가격및할인제도에관한설문 4 연극계전반에대한제언 5 사회 인구학속성 내용연간관람하는공연의수 ( 연극, 뮤지컬등 ), 선호하는연극장르, 연극공연정보원, 연극선택의이유, 프로그램구매여부등연극의표현방식, 연극의주제, 연극의소재, 연극연출방식, 연극의전반적인느낌평소입장권구매방법, 할인제도의문제점, 적정한관람료등우리나라연극에느낀점을자유롭게작성 ( 평정자가내용을읽고합의하여분석 ) 관람객의성별, 연령, 직업, 학력등 165

4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2. 조사방법 2009년도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서울아르코시티소극장의공연을관람하러온관객들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했다. 설문방법은설문당일의관극체험이응답에영향을미치지않도록극장에온관객들에게설문지를배포하고공연시작전에회수하는방법을사용했다. 수집된설문조사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이용해서분석했다. 결과의정확성을위해응답자료중특정문항에응답을하지않은결측자료는제거하였다. 각문항은조사목적에맞게빈도분석, 교차분석, 상관관계분석, 군집분석 (K-means), ANOVA( 변량분석 ), 일반선형모형등을사용하여분석하였다. 연극계전반에대한제언은개방형설문문항에쓰인답변들로 3명의평정자가읽고내용에대해서로합의하여결정하였으며최종적으로정성적자료를정량적자료로분석하여수치화하였다. 설문조사결과는총 357부가회수되었으나설문문항에따라일부불완전한응답 ( 응답오류로인한무응답치혹은의도적답변거부등 ) 및다중응답을한경우는분석에서제외하여결과를산출했다. Ⅲ. 분석결과 1. 응답자의사회 인구학적속성 1) 성별 응답자의성별분포를보면남성이 127명 ( 약 39.0%), 여성이 199명 ( 약 61.0%) 으로여성관객이남성에비해약 1.6배가량많은것으로나타났다. [ 그림 1] 응답자의성별분포 여성 61% 남성 39% 166

5 2) 연령응답자의연령구조를보면 19세이하가약 8%(25명 ), 20세 ~24세는약 44%(145명 ), 25세 ~29세는약 28%(91명 ), 30세 ~39세는약 14%(45명 ), 40세이상은약 6%(20명 ) 로조사되었다. 즉연극관객의주연령층이 20대로서전체의약 72% 를차지하고있다. [ 그림 2] 응답자의연령분포 40세이상 19세이하 8% 30~39세 6% 14% 25~29 세 28% 20~24세 44% 3) 직업응답자의직업별분포는중고등학생이약 7%(22명 ), 대학 ( 원 ) 생이약 58%(189명 ), 직장인이약 24%(77명 ), 주부가약 4%(14명 ), 기타약 7%(22명 ) 로나타났다. [ 그림 3] 응답자의직업분포 기타 중고교생 주부 4% 7% 7% 직장인 24% 대학 ( 원 ) 생 58% 4) 교육정도응답자들의교육정도는고졸이하가약 37%(98명 ), 전문대졸업이약 11%(28명 ), 대졸이약 47%(125명 ), 대학원졸업이상이약 5%(13명 ) 로나타났다. [ 그림 4] 응답자의교육정도 대학원졸 5% 대졸 47% 고졸이하 37% 11% 전문대졸 167

6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2. 응답자의관람문화조사 1) 연극 뮤지컬 영화감상편수 작년 1년동안을기준으로연평균몇편씩의연극 뮤지컬 영화를감상했는가에대해질문한결과각평균 8.7편 3.8편 14.0편을관람한것으로나타났다. 2) 연극은평균적으로뮤지컬보다는많이관람하지만영화보다는적게관람하는것으로나타났다. 장르별로연극은 2편이하가 45.9%, 3~4편은 15.5%, 5~9편은 14.5%, 10~14편은 9.2%, 15 편이상은 14.9% 를차지하는것으로집계되었다. 뮤지컬은 2편이하가 69.5%, 3~4편은 13.2%, 5~9편은 8.8%, 10~14편은 3.7%, 15편이상은 4.8% 를차지하는것으로집계되었다. 영화는 2 편이하가 6.2%, 3~4편은 12.4%, 5~9편은 20.9%, 10~14편은 29.4%, 15편이상은 31% 를차지하는것으로집계되었다 (< 표 2> 참조 ). < 표 2> 변인별공연관람편수 구분 연극뮤지컬영화 2 편이하 45.9% 69.5% 6.2% 3~4 편 15.5% 13.2% 12.4% 빈도 5~9 편 14.5% 8.8% 20.9% 10~14 편 9.2% 3.7% 29.4% 15 편이상 14.9% 4.8% 31.0% 평균 8.7 편 3.8 편 14.0 편 변인별 ( 연령별 학령별 직업별 ) 연극관람편수를집계하기위해교체분석을실시하였고결과는 < 표 3> 에제시되어있다. 2편이내의적은연극관람편수에응답한사람의연령분포는 20세 ~24세및 25세 ~29세가많고 15편이상의많은관람편수에응답한사람의경우는 30세 ~39세및 40세이상이많은것으로나타났다. 즉 30세이상의관객이상대적으로많은연극을관람하는결과라고할수있겠다. 학력별로보면, 고학력일수록더많은연극을관람하며직업별로는직장인이상대적으로연극을보는사람의비율이더높은것으로분석되었다. 2) 개방형답변을서열척도 (ordinary scale) 로범주화하여분석하였다. 168

7 구분 2 편이내 < 표 3> 변인별연극관람편수 3~4 편 5~9 편 10~14 편 15 편이상비고 ( 단위 : % ) 19 세이하 ~24 세 X 연령별 25~29 세 Df 16 30~39 세 p< 세이상 학력별 고졸이하전문대졸대졸대학원졸 X Df 12 p<0.05 중 고등학생 대학 ( 원 ) 생 X 직업별 직장인 Df 16 주부 p<0.01 기타 한편, 연극과뮤지컬, 영화와의상관관계를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았다. 연극을많이관람하는관객일수록뮤지컬 ( 상관계수 0.599, ρ<0.01) 과영화 ( 상관계수 0.161, ρ<0.01) 를많이관람하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연극과뮤지컬의관련성이연극과영화와의관련성보다더유의한것으로조사되었다. 반면뮤지컬관람과영화관람간의상관관계는통계적으로유의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즉연극을많이관람하는사람은뮤지컬과영화를많이관람하지만뮤지컬을많이관람하는것과영화를관람하는것에는유의미한상관관계를나타내지는않았다 (< 표 4> 참조 ). < 표 4> 연극과영화 뮤지컬의상관관계 구분연극뮤지컬영화 연극 1.559( ** ).161( ** ) 뮤지컬.559( ** ) 영화.161( ** ) ( **) : 상관계수는 0.01 수준 ( 양쪽 ) 에서유의 169

8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2) 관심있는연극의장르관심이있거나좋아하는연극장르에대한조사결과서양고전극은약 10%(32명 ), 서양근 ( 현 ) 대극은약 16%(51명 ), 전통소재창작극은약 12%(40명 ), 현대창작극은약 62%(45명 ) 로나타났다. 즉, 현대창작극을가장선호하며서양고전극을가장선호하지않는것으로조사되었다. 또한성별로선호하는연극형태를교차분석한결과를보면 < 표 5> 에나타나듯이남녀모두현대창작극을가장선호하지만특히남성의경우압도적으로선호 (71.6%) 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여성은남성관객보다서양근 ( 현 ) 대극과전통소재창작극을더많이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5> 성별선호연극형태의교차분석결과 구분 서양고전극 연극형태 서양근 ( 현 ) 대극전통소재창작극현대창작극 성별 남성 여성 선호연극장르선호연극장르 9.5% 9.8% 12.9% 18.6% 6.0% 14.8% 71.6% 56.8% (X 2 = 8.598, Df=3, p=.035<0.05) 3) 연극공연정보원연극공연정보를주로어디서얻는가에대한응답결과는 1 지인의권유 46%(146명 ), 2 인터넷 32%(103명 ), 3 포스터 전단지 10%(31명 ), 4 잡지 신문 7%(23명 ), 5 기타 5%(17명 ) 등의순이었다. 즉대부분의경우인터넷과지인의권유에의존하는비율이높은반면포스터 전단지나잡지 신문을통해정보를얻는경우는적은것으로나타났다. 4) 연극공연선택의이유평소연극공연을선택하는가장결정적인이유로는 1 작품자체의관심 47%(159명 ), 2 여가선용및문화생활의일환 31%(105명 ), 3 동행인의권유 9%(32명 ), 4 초대권의습득 8%(28 명 ), 5 기타약 5%(16명 ) 등의순이었다. 즉사람들은대체적으로연극자체에대한관심으로연극공연을선택하는것으로밝혀졌다. 5) 공연프로그램의구입여부평소공연프로그램을구입하는가에대한질문에 63.5%(223명 ) 가구매하지않는다고응답한반면 36.5%(128명 ) 는구매한다고응답하였다. 또한공연프로그램을구매하지않는이유에대해서는 1 구매필요성을느끼지않기때문 53%(125명 ), 2 비싼가격때문 27%(64명 ), 3 정보 170

9 의부실때문 13%(30명 ), 4 디자인등외관의문제 0.4%(1명 ), 5 기타약 6%(15명 ) 등으로조사되었다. 즉, 관람객의과반수이상 (63.5%) 이프로그램을구매하지않았고그이유의대부분은 구매의불필요성 과 비싼가격 등을이유로들었다. 6) 연극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공연종료후 < 연극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 > 에참여하는가에대한질문에약 45%(156명 ) 가참여한다고응답한반면약 55%(187명 ) 는참여하지않은것으로응답했다. 또한향후 < 연극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 > 의참여기회가확대되어야할까라는질문에는대부분의응답자 ( 약 88%, 156명 ) 가확대되어야한다고대답했다. 7) 연극비평에대한관심평소공연에대한전문가의연극비평을챙겨보는지에대해조사한결과 1 전혀보지않는편 13.8%(48명 ), 2 적게보는편 30.1%(105명 ), 3 보통 39.3%(137명 ), 4 많이보는편 14%(49 명 ), 5 아주많이보는편 2.8%(10명 ) 로집계되었다. 3. 선호하는연극의형태 ( 정서관련 ) 평소선호하는연극형태 ( 스타일 ) 와관련된정서조사결과는다음과같다. 각문항은상반되는이항대립적정서단어쌍이 5개의주제별로구성되어있고, 응답자는평소좋아하는연극을나타내는정서단어에가장가까운번호를선택하도록하였다 (7점척도 ). < 표 6> 선호하는연극의형태 ( 스타일 ) 결과요약 구분 (1) 표현방식 (2) 주제 (3) 소재 (4) 연출방식 척도 39명 웃기는 78명 33명 111명 31명 진지한 39명 10명 14명 가벼운 30명 33명 147명 53명 심각한 53명 10명 8명 슬픈 16명 24명 149명 45명 즐거운 58명 37명 아기자기한 스팩터클한 21명 38명 35명 128명 42명 51명 25명 (5) 전반적인느낌 냉철한 따뜻한 16 명 10 명 24 명 107 명 47 명 82 명 52 명 171

10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1) 연극의표현방식 ( 웃기는 진지한 ) 평소선호하는연극의표현방식에대한질문에응답자들의평균값은 3.51( 표준편차 1.6) 로 진지한 것보다는 웃기는 것을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즉척도상으로 웃기는 (1번 ~3번체크 ) 에응답한사람 (150명/ 약 44%) 이 진지한 (5번 ~7번에체크 ) 에응답한사람 (80 명 / 약 23%) 보다더높게집계되었다. 2) 연극의주제 ( 가벼운 심각한 ) 평소선호하는연극의주제에대한질문에응답자들의평균값은 4.16( 표준편차 1.36) 로 가벼운 것보다는 심각한 것을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척도상으로 심각한 (5번 ~7번에체크 ) 에응답한사람 (116명/ 약 34%) 이 가벼운 (1번 ~3번에체크 ) 에응답한사람 (77 명 / 약 23%) 보다더높게집계되었다. 3) 연극의소재 ( 슬픈 즐거운 ) 평소선호하는연극의소재에대한질문에응답자들의평균값은 4.56( 표준편차 1.42) 로 슬픈 것보다는 즐거운 것을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척도상으로 즐거운 (5번 ~7번에체크 ) 에응답한사람 (140명/ 약 42%) 이 슬픈 (1번 ~3번에체크 ) 에응답한사람 (48명/ 약 14%) 보다더높게집계되었다. 4) 연극의연출방식 ( 아기자기한 스펙터클한 ) 평소선호하는연극의연출방식에대한질문에응답자들의평균값은 4.13( 표준편차 1.58) 로 아기자기한 것보다는 스펙터클한 것을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척도상으로 스펙터클한 (5번 ~7번에체크 ) 을선호한사람 (118명/ 약 35%) 이 아기자기한 (1번 ~3번에체크 ) 에응답한사람 (94명/ 약 28%) 보다더높게집계되었다. 5) 연극의전반적느낌 ( 냉철한 따뜻한 ) 평소선호하는연극의전반적느낌에대한질문에응답자들의평균값은 4.81( 표준편차 1.57) 로 냉철한 것보다는 따뜻한 것을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척도상으로 따뜻한 (5번 ~7번에체크 ) 을선호한사람 (181명/ 약 54%) 이 냉철한 (1번 ~3번에체크 ) 에응답한사람 (50 명 / 약 15%) 보다더높게집계되었다. 172

11 6) 선호하는연극형태에따른관람객유형분류더나아가선호하는연극에대한형태를기준으로관람객의유형을분류해보았다. 응답자가선호하는연극의표현방식 주제 소재 연출방식 전반적느낌등 5개요인을분석변수로 K-means 군집분석한결과두가지관람객유형이산출되었다. 첫번째유형 ( 총 180명 ) 은 진지한 표현방식, 심각한 주제, 슬픈 소재, 스펙터클 연출방식, 따뜻한 느낌의연극을선호하였고두번째유형 ( 총 155명 ) 은 웃기는 표현방식, 가벼운 주제, 즐거운 소재, 아기자기한 연출방식, 따뜻한 느낌의연극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1 유형 > 및 <2 유형 > 모두에서연극의전반적느낌은 냉철한 이아닌 따뜻한 것을선호하는점은주목해야할필요가있다 (< 표 7> 참조 ). 한편, 이두가지유형은연극의내용과형식적특성을반영할때편의상 <1 유형 > 을 비극적유형 으로 <2 유형 > 을 희극적유형 으로명명할수도있을것이다. < 표 7> K-means 군집분석을통한연극관람객유형분류 구분 군집유형 < 1 유형 > 비극적 유형 (180 명 ) < 2 유형 > 희극적 유형 (155 명 ) 집단특성표현방식주제소재연출방식전반적느낌 표현방식 : 진지한 선호주제 : 심각한 선호소재 : 슬픈 선호연출방식 : 스펙터클 선호전반적느낌 : 따뜻한 선호평균 4.55 (4.37 응답값범위 4.73) 평균 4.81 (4.65 응답값범위 4.97) 평균 3.94 (3.78 응답값범위 4.11) 평균 4.32 (4.12 응답값범위 4.52) 평균 4.22 (4.02 응답값범위 4.42) 표현방식 : 웃기는 선호주제 : 가벼운 선호소재 : 즐거운 선호연출방식 : 아기자기 선호전반적느낌 : 따뜻한 선호평균 2.33 (2.15 응답값범위 2.51) 평균 3.43 (3.22 응답값범위 3.63) 평균 5.30 (5.08 응답값범위 5.52) 평균 3.94 (3.66 응답값범위 4.22) 평균 5.50 (5.26 응답값범위 5.74) 주 : <1 유형 > 과 <2 유형 > 집단분류의적정성검증을위해 ANOVA 분석결과 p 값이 이하로집단간차이가유의한것으로나타남. 단집단 X 연극의전반적느낌은.05 이하 (F=4.881, p=.028<0.05). 4. 입장권가격및할인제도 1) 입장권구입 평소입장권을어떻게구입하는가에대해질문한결과 1 인터넷을통한예매 41%(147명 ), 2 현장에서구매 20%(71명 ), 3 극단원또는지인등을통한할인구매 17%(59명 ), 4 초대권 9%(32명 ), 5 기타약 2%(6명 ) 등의순이었다. 173

12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2) 할인제도의문제점평소할인제도의문제점에관한의견에총 393명이응답한결과 ( 복수응답 ) 1 정가에대한불신 46%(149명 ), 2 복잡한할인정보 할인율 40%(130명 ), 3 혜택에서제외되는느낌 29%(93명 ), 4 기타 21명등의순이었다 (< 표 8> 참조 ). < 표 8> 할인제도의문제점 구분복잡한할인정보 할인율 인원 ( 명 ) 100(%) 비율 120.9(%) 비율 정가에대한불신 혜택에서제외되는느낌 기타 ) 정가에대한생각당일공연관람료정가에대해어떻게생각하는지질문한결과는 1 약간비싸다고생각 52%(173명 ), 2 적당하다고생각 42%(140명 ), 3 매우비싸다고생각 4%(12명 ), 4 약간저렴하다고생각 2%(7명 ), 5 매우저렴하다고생각 0.3%(1명 ) 등의순이었다. 당일관람료정가 : 일반 30,000원, 대학생 20,000원, 중고생 10,000원 4) 관람료할인당일공연관람료할인여부에대한질문에 1 할인티켓 37%(118명 ), 2 초대권 34%(108 명 ), 3 정가구입 19%(60명 ), 4 연극인할인권 11%(34명 ) 등의순이었다. 즉, 관람객중 20% 에해당하는경우에만정가로표를구매하고나머지는할인및초대권등을통해관람하는것으로나타났다 년전연극관람행태연구주요결과 (1987 년 ) 와의비교 1987년 (8월 25일 ~10월 7일 ) < 우리나라연극관객에관한형태조사연구 > 는제11회서울연극제기간중의설문조사와연극협회각지부를통한설문조사를병행하여 1,316부를회수하여분석하였다. 설문내용은응답자의사회 인구학적속성, 응답자의연극관람편수, 관심있는연극장르, 연극공연정보원, 입장권종류, 입장권가격, 사전심의제도에대한견해등연극관람문화전반에대한문항으로구성되었다. 1987년주요분석결과와본연구분석결과를비 174

13 교하여보았다. 다만 1987년응답자와표본의수에서차이가있고전반적인연극환경의변화를감안했을때이러한결과는단순비교보다는관람형태의경향과변화양상을파악하는것에목적을삼아야하겠다. 1) 응답자의사회 인구학적속성비교 1987 년조사와 2009년의조사에서응답자의사회 인구학적속성을비교할때 4가지항목에서상당히유사한양상이나타났다. 양쪽연구모두성별은여성이 60% 이상이었고, 연령은 20세 ~24세가가장많았으며직업은대학생과회사원이, 교육정도는대학이상이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었다. 즉, 22년전후를비교할때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는연극관람객의사회 인구학적속성은거의유사한것으로조사되었다 ( [ 그림 5] 참조 ). [ 그림 5] 1987 년연구와 2009 년연구의사회 인구학적변인및관람편수비교 80% 70% 60% 1987년 2009년 68% 61% 50% 45% 40% 35% 1987년 2009년 50% 40% 30% 20% 10% 32% 39% 30% 25% 20% 15% 10% 5% 0% 남 여 0% 19세이하 20 세 ~24 세 25 세 ~29 세 30 세 ~39 세 40 세이상 1 남녀비율의비교 2 연령대비교 70% 60% 50% 40% 1987년 2009년 50% 45% 40% 35% 30% 25% 1987년 2009년 30% 20% 10% 20% 15% 10% 5% 0% 고졸이하전문대졸대졸이상 0% 2 편이하 3~4 편 5~9 편 10~14 편 15 편이상 3 학력비교 4 연극관람편수비교 175

14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2) 연극관람편수 1987년조사에서응답자들의연평균연극관람편수가 6.7편인것에비해 2009년조사에서는 8.7편정도로약간높아진것을알수가있다. 그러나연령대별연간관람편수는유사한양상을나타내었다 ( [ 그림 5] 참조 ). 연간평균관람편수는 1987년의경우 2편이하가 32%, 2009년의경우 2편이하가 46% 로양쪽조사에서모두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었다. 3) 연극공연의정보원 1987년조사에서는연극공연정보원은주로포스터 전단지 (38.3%) 와잡지및신문 (33.4%), 주변인물 (22%) 등인반면 2009년조사는지인의권유 (46%) 와인터넷 (32%) 이압도적으로우세했다. 또한 2009년조사에서는잡지와신문등의인쇄매체를통한정보원은 7% 로매우낮은것으로나타났다. 이처럼 1987년연구결과와 2009년연구결과는다소다른결과를나타냈는데디지털매체의급속한확산으로인해기존인쇄매체를통한연극정보수집은크게쇠퇴한것을알수있었다 ([ 그림 6] 참조 ). [ 그림 6] 1987 년연구와 2009 년연구의 연극공연정보원 비교 50% 45% 40% 35% 30% 25% 20% 15% 10% 5% 0% 1987년 2009년 포스터및전단지주변인물 ( 지인 ) 잡지및신문인터넷기타 4) 입장권구입 1987년조사에서는입장권구입과관련해서초대권을통한관람이 48% 에이르는것으로나타난반면 2009년조사에서는인터넷및현장에서의구매가 61% 에이르고초대권관람은 9% 정도에그치는것으로집계되었다. 이는개선된연극여건을반영하는결과로서현재관람객의대다수는초대권이아닌본인의직접구매를통해연극을관람한다는것을알수있었다 ( [ 그림 7] 참조 ). 176

15 [ 그림 7] 1987년연구와 2009년연구의 입장권구입 비교 60% 50% 1987년 2009년 40% 30% 20% 10% 0% 초대권현장구매할인구매인터넷예매예매권기타 5) 기타사항 1987년조사에서특이할사항은사전심의제도에대한견해가조사되었다는것이다. 당시시행되었던공연윤리위원회의연극대본사전심의제도에대해 필요없다 (35%) 와 약화되어야한다 (40%) 는응답비율이 75% 에이르렀는데현재시점에비추어볼때당시에는연극표현의자유가많이제한적이었음을짐작할수있는대목이다. < 표 9> 1987 년조사와 2009 년조사의주요결과요약 구분 1987 년조사 2009 년조사 응답자의사회ㆍ인구학적속성비교 연극관람편수 연극공연의정보원 입장권구입 여성 (68%), 남성 (32%) 20세 ~24세 (47%), 25세 ~29세 (20%) 대학 ( 원 ) 생 (43%) 대졸 (58%) 등 2 편이하가 32%, 3~4 편이 20%, 5~9 편이 24%, 10~14 편이 12%, 15 편이상은 12% 1 포스터 전단지약 38% 2 주변인물 22% 3 신문약 14% 4 잡지약 9% 5 기타 17% 1 초대권 48% 2 현장에서구매 19% 3 예매권 18% 4 할인권 12% 등 여성 (68%), 남성 (32%) 20세 ~24세 (47%), 25세 ~29세 (20%) 대학 ( 원 ) 생 (43%) 대졸 (58%) 등 2 편이하가 46%, 3~4 편이 15%, 5~9 편이 14%, 10~14 편이 9%, 15 편이상은 15% 1 주변인물 / 지인의권유약 46% 2 인터넷약 32% 3 포스터 전단지약 10% 4 잡지 신문약 7% 5 기타약 5% 1 인터넷을통한예매 41% 2 현장에서구매 20% 3 극단원또는지인을통한구매 17% 4 초대권 9% 등 이상과같이 1987년조사와 2009년의조사를비교한결과 22년을전후로연극관람객의사회 인구학적속성및연령대별연간관람편수양상등은유사한것으로조사되었다. 그러나연극공연정보원의경우인터넷매체의활성화에따라 2009년에는잡지와신문기사에의존하 177

16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는비율이매우낮은것으로나타났고입장권구입은 22년전에비해초대권남발현상이급속하게감소되어티켓판매여건이많이개선된것으로조사되었다. 6. 연극관객분류및마케팅전략수립 본장에서는연극공연마케팅전략수립을위해연극관람객을좀더세분화하여연극관람문화의특징을분석해보았다. 먼저 1년간평균관람횟수인 8.7편 을기준으로저관람층연극관객과고관람층연극관객으로분류했다. 응답자분류결과연극저관람층은총 231명으로 76%, 연극고관람층은총 73명으로 24% 를차지하였다. 또한저관람층은연간평균 2.46편을, 고관람층은연간 28.41편을관람하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10> 관람횟수에따른연극관객층구분 구분인원 (%) 집단내평균 ( 표준편차 ) * ANOVA 분석결과 (F= , p=.000<0.01) 저관람층연극관객 231 명 (76%) 2.46(2.0) 고관람층연극관객 73 명 (24%) 28.41(35.4) 1) 연극공연정보원저관람층관객과고관람층관객은연극공연정보의입수에있어서차이가나타났다. 저관람층은지인의권유를통해가장많은정보를입수하는반면고관람층은인터넷을통해연극공연정보를가장많이접하는것을알수있었다. 관객속성 구분 저관람층 고관람층 < 표 11> 관객층별연극공연정보원 ( 단위 : %) 인터넷 잡지, 신문 포스터, 전단지 지인권유 기타 * 교차분석결과 (X , p.001<0.01) 2) 연극공연선택의이유평소연극공연을선택하는가장결정적인이유에있어저관람층은대부분작품자체의관심 (41.2%) 혹은여가 문화생활의일환 (36.7%) 으로선택하는것에비해고관람층은압도적으로높은비중 (76.5%) 이작품자체의관심때문에선택하는것으로밝혀졌다. 178

17 관객속성 구분저관람층 고관람층 < 표 12> 관객층별연극공연선택의이유 ( 단위 : %) 작품자체의관심 동행자권유 여가 문화생활일환 초대권습득 기타 * 교차분석결과 (X , p.000<0.01) 3) 뮤지컬관람정도앞서기술했듯이연극과뮤지컬관람의상관관계는높은편 ( 상관계수 0.599, p<0.01) 이었는데관객별뮤지컬관람편수를조사한결과연극저관람층의연간뮤지컬평균관람편수는 1.8편이었고, 연극고관람층의연간뮤지컬평균관람편수는 10.4편으로서약 6배가량의차이가나타났다. < 표 13> 관객층별뮤지컬관람정도 구분연간평균뮤지컬관람편수 저관람층 고관람층 1.8 편 10.4 편 * ANOVA 분석결과 (F=56.224, p=.000<0.01) 4) 입장권구매방법 입장권을구매하는방법에있어서저관람층은인터넷예매와현장구매를, 고관람층은인터넷예매와 ( 극단원 지인을통한 ) 할인구매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14> 관객층별입장권구매방법 구분저관람층 고관람층 티켓구매방법 인터넷예매 (49.3%) 및현장구매 (22.5%) 인터넷예매 (36.2%) 및극단원 지인을통한할인구매 (36.2%) * 교차분석결과 (X , p.008<0.01) 5) 프로그램구매평소공연프로그램을구매하는가에있어서저관람층의 71.1% 가프로그램을구입하지않는반면고관람층의 62.0% 는프로그램을구매하는것으로나타났다. 179

18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구분저관람층고관람층 * 교차분석결과 (X , p.000<0.01) < 표 15> 관객층별프로그램구매여부구매 66명 (28.9%) 44명 (62.0%) 비구매 162명 (71.1%) 27 명 (38.0%) 6) 입장권 ( 티켓 ) 가격에대한태도관객속성에따라연극티켓가격에대한태도를알아보기위해일반선형모형 (General Linear Model) 으로분석한결과관객층변인에따른티켓가격에대한태도에서차이가나타났다 (F값 8.447, p = ). 즉, 저관람층은티켓가격을비싸다고판단하는반면고관람층관객은연극티켓의가격을좀더적정한것으로판단하고있었다. < 표 16> 관객층별입장권가격에대한태도 구분수정모형 제 III 유형제곱합 평균제곱 F값 유의확률 a 절편 관객층 ( 저 X 고 ) 변인 * GLM 분석결과 ( a: R 2 =.029, 수정된 R 2 =.026) 7) 연극비평에대한관심관객속성에따른연극비평에대한관심을알아보기위해일반선형모형분석결과관객층변인에따라연극비평에대한관심정도에서차이가조사되었다 (F값 , p = ). 즉, 저관람층관객에비해고관람층관객은연극비평에대해더많은관심을갖고있었다. < 표 17> 관객층별연극비평에대한관심 구분수정모형 제 III 유형제곱합 평균제곱 F값 유의확률 a 절편 관객층 ( 저 x 고 ) 변인 * GLM 분석결과 (a: R 2 =.036, 수정된 R 2 =.033) 8) 연극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에참여여부 연극종료후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의기회가있을때저관람층관객은만남의참여하는 180

19 경향이 40.1% 로낮은반면고관람층관객은 81.2% 로매우높은것으로나타났다. < 표 18> 관객층별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에참여경향 구분연극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에참여 저관람층 고관람층 40.1% 81.2% * 교차분석결과 (X , p=.000<0.01) 9) 연극관객층에따른선호하는연극의유형관객속성 ( 저관람층X 고관람층 ) 과평소선호하는연극형태 (1유형X2 유형 ) 와의관계조사를위해교차분석한결과저관람층관객은 <2유형 > 의연극을, 고관람층관객은 <1유형 > 의연극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저관람층은 웃기는 표현방식, 가벼운 주제, 즐거운 소재, 아기자기한 연출방식, 따뜻한 느낌의연극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고고관람층은 진지한 표현방식, 심각한 주제, 슬픈 소재, 스펙터클 연출방식, 따뜻한 느낌의연극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한편선호하는연극의형태는저관람층보다는고관람층에서선호도가더대비되는것을알수있었다. 구체적으로저관람층의 <1유형 > 과 <2유형 > 의선호도비율은 45.2 : 54.8인반면고관람층은 84.8 : 15.2로압도적으로 <2유형 > 의연극을선호하고있다. < 표 19> 관객층별선호하는연극의유형 군집유형 구분저관람층고관람층 * 교차분석결과 (X 2 =32.122, p=.000<0.01) < 1유형 ( 비극적유형 ) > 표현방식 : 진지한 선호주제 : 심각한 선호소재 : 슬픈 선호연출방식 : 스펙터클 선호전반적느낌 : 따뜻한 선호 45.2 % 84.8 % < 2유형 ( 희극적유형 ) > 표현방식 : 웃기는 선호주제 : 가벼운 선호소재 : 즐거운 선호연출방식 : 아기자기 선호전반적느낌 : 따뜻한 선호 54.8 % 15.2 % 10) 연극관람관객의재분류관객속성 ( 저관람층 X 고관람층 ) 변인과평소선호하는연극형태 (1유형 X 2유형 ) 변인에따라연극관람객을좀더세분화하였다. 저관람층연극관객이면서 <1유형 > 의연극을선호하는관객은 1 집단, 저관람층연극관객이면서 <2유형 > 의연극을선호하는관객은 2 집단, 고관람층연극관객이면서 <1유형 > 의연극을선호하는관객은 3 집단, 고관람층연극관객이면서 181

20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 2유형 > 의연극을선호하는관객은 4 집단 으로분류할수있다. 전체중에서 1 집단 은 99 명, 2 집단 은 115명, 3 집단 은 56명, 4 집단 은 10명으로집계되었다. [ 그림 8] 관객속성 ( 저관람층 X 고관람층 ) 과선호연극형태 (1 유형 X2 유형 ) 에따른관객재분류 2 유형 ( 희극적유형 ) 선호하는연극스타일 1 유형 ( 비극적유형 ) 2 1 집단 3 집단집단 4 집단집단인원수 (%) 1 집단 99명 (27.7%) 2 집단 115명 (32.2%) 3 집단 56명 (15.7%) 4 집단 10명 (2.8%) 저관람층 고관람층 연극관람정도에따른관객분류 한편연극관람관객을재분류 ( 집단 ) 하여연령변인과교차분석했을때 30 세미만의경우 2 집단 과 1 집단 이우세했고, 30세이상의경우 3 집단 이가장우세한것으로집계되었다. 3) 즉, 30대미만관객은저관람층이많고 30대이상관객은고관람층이면서동시에 <1유형 > 의연극을가장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20> 참조 ). 구분 1 집단 2 집단집단 3 집단 4 집단 * 교차분석결과 (X 2 = 23.7, p=.02<0.05) < 표 20> 세부분류된관객집단과연령과의관계 ( 단위 : %) 연령 19세이하 20~24세 25~29세 30~39세 40세이상 ) 관객층별 10가지특성및연극마케팅전략시사점앞서살펴본바와같이연극관객을연평균관람횟수에따라저관람층과고관람층으로세 3) 응답자의수로분석하면 20~24 세의비율이가장높기때문에통계결과를혼동하지않아야한다. 이분석표는각연령대내에서의 4 개의집단이차지하는비율을분석한것이다. 즉 40 세이상의 40.0% 는 20~24 세의 12.2% 보다도적은인원이다. 182

21 분화하였고각관람층은 10가지연극관람문화행태에있어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를드러냈다 (< 표 21> 참조 ). < 표 21> 관객층별 10가지특성 요약 구분저관람층연극관객고관람층연극관객 1 연극공연선택이유 2 연극공연정보원 3 뮤지컬관람정도 4 티켓구매 5 프로그램구매 6 티켓가격에대한태도 7 연극비평에대한관심 8 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 9 선호하는연극유형 10 연령 작품의관심, 여가생활의일환지인의권유뮤지컬저관람인터넷예매및현장구매구매확률낮음비싸다고판단낮은관심저참여경향 < 2유형 > 희극적유형 30세이하관객중저관람층의비율이높음 단, 절대적관람인원수치는 20 대관람객이많음 작품의관심인터넷뮤지컬고관람인터넷예매및할인구매구매확률높음적정하다고판단높은관심고참여경향 < 1유형 > 비극적유형 30세이상관객중고관람층의비율이높음 조사결과를토대로저관람층과고관람층의세분시장에대해마케팅전략시사점을다음과같이도출하였다. 저관람층연극관객은고관람층연극관객에비해절대적다수를차지하는관객들로서연극을보는횟수가적은편이며뮤지컬같은다른공연에도관심이적은편이다. 이들은작품에대한관심이외에여가생활의일환으로공연관람을결정하는경향이있고공연정보수집에있어다른사람들의평가에많이의존하기때문에인지도높은공연이나대중적인기가입증된장기 ( 흥행 ) 공연등의마케팅대상이될수있다. 따라서저관람층을위한홍보전략은외부수상평가나흥행성적등을전면부각하는광고가효과적이다. 또한평론가의비평보다는네티즌의입소문에영향을많이받기때문에인터넷매체 ( 예매사이트와공연블로그등 ) 를적극활용하여작품의내용을홍보하는방안이유용할것이다. 티켓가격에대해서는예민한편인데인터넷을통해예매를많이하므로온라인가격할인정책을통해관객을유도하는것이적절하다. 프로그램전략에있어서는진지한작품보다는 웃기는 ( 표현방식 ) 가벼운 ( 주제 ) 즐거운 ( 소재 ) 아기자기한 ( 연출방식 ) 따뜻한 ( 전반적느낌 ) 작품을기획하고제작해야할것이다. 일례로희극성코미디나가족극, 로맨틱멜로작품등이여기에해당할것이다. 연령대를살펴보면 30대미만의젊은관객이많은데꾸준하게연극을관람하는충성도는낮은편이다. 이들은양적 183

22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규모가크기때문에잠재적고객으로인식하여야하고어렵지않은연극을통해접근성을높이며지속적으로연극관람을촉진할수있도록유인해야할것이다. 고관람층연극관객은공연선택에있어작품에대한관심이압도적으로우세하고뮤지컬과같은다른공연에도관심이많은집단이다. 이들은연극을단순한여가생활로만여기기보다는예술로서의연극자체에대한관심이높은집단이다. 또한전문비평가의연극비평에관심이많고작품성에대한기대가있으므로무엇보다질높은공연이우선적이라고할수있겠다. 티켓가격에대해서는예민하지않지만다수의공연을관람함에따라문화지출비가많고공연정보가풍부하므로합리적인가격정책을제시할필요가있다. 관객특성을감안하여다른공연을추가로봤을때할인을해주거나동호인단체공동할인하는방법도유용하다. 프로그램전략에있어서는가벼운작품보다는 진지한 ( 표현방식 ) 심각한 ( 주제 ) 슬픈 ( 소재 ) 스펙터클한 ( 연출방식 ) 따뜻한 ( 전반적느낌 ) 작품을기획하고제작해야할것이다. 대표적인예로주제의식이있는드라마나고전작품을새롭게재해석한창작극등이해당될것이다. 이들은연극이외의공연에도관심이많으므로패키지공연혹은연극과뮤지컬이혼합된복합형공연도기획해볼만하다. 또한프로그램구매확률이높고연출가및배우와의만남에도참여경향이높기때문에공연이외의부가상품판매나연극전후에공연관련프로그램을준비하는것도효과적일것이다. 연령대를살펴보면 30대이상의관객이많은데회원제관리등을통해연극관람충성도를지속적으로유지할수있도록노력해야할것이다. Ⅳ. 연극계전반에대한제언 설문지의마지막항은관객의입장에서우리나라연극계전반에대한문제점및제언을자유롭게기술하도록하였다. 이는기계적응답에서탈피하여관람객이생각하는문제점과지적사항을제한없이듣고자하는취지이다. 아래표는전체분석대상설문지 98부에게재된내용을 3명의평정자가분석 정리 4) 한것으로응답내용은크게내용적차원과구조적차원으로대별하였다. 4) 응답된내용은일관성있는분류를위해공연예술학석박사과정학생 3 명이참여하여작성하였고각응답내용에따라범주화하여수량화하였다. 184

23 < 표 22> 연극계전반에대한제언 구분내용구체적인내용응답수 1 흥행위주공연범람 정극위주로의변화필요, 상업적코미디의과도한범람, 연극다운연극의소멸, 대중의눈높이를지나치게의식, 지나친유행에서벗어나기등 13 내용적차원 2 다양성도모 3 작품성향상 원소스멀티유즈탈피, 소재의다양화필요, 스토리빈약개선, 표현기법다양화필요, 극형식의다양화필요, 한국전통극활성화등스토리빈약개선, 내실있는공연부족, 편차가심함, 수준낮은공연범람, 스타나홍보에의존한작품탈피필요등 현학적이고경직된내용탈피 이해하기쉬운내용의구성, 재미있는소재발굴할것, 지나치게무거운주제나따분한내용을지양할것등 4 5 관객과의호흡 관객과연기자가혼연일체되는공연희망, 연기로관객의호응을얻는진솔한공연, 공연의대형화 상업화보다관객과의소통이중요, 관객이참여하는공연등 4 1 홍보활성화 비평등전문적정보의다양화, 대중적홍보채널필요, 다른문화장르에비해 상대적으로홍보부족, 획기적인이벤트필요, 청소년에대한홍보미흡, 코미디나뮤지컬외에는홍보부족등 12 2 연극의대중화 다른장르의공연에비해어렵게느껴짐, 연극에대한인식및편견개선필요, 관객에게찾아가는문화등 11 3 발전기원 연극애호가로서연극계에대한발전을기원등 8 구조적차원 4 공연장접근성의어려움 5 배우양성및생활보장 6 공연장시설불편 7 가격부담 8 현재상태에만족 9 관객과연출가의만남 10 정기적설문을통한관객과의교류 대도시에집중된공연장, 대학로에편중된공연장으로생기는애로등젊은배우위주에서탈피하여중년이상배우출연활성화, 배우에대한대우향상, 스타마케팅치중의문제, 기량있는배우확보, 배우의딕션개선등의자불편, 서비스부족, 공공성부재, 안내시설미흡등저렴하고수준높은공연, 영화에비해높은티켓가격, 학생들을위한티켓가격인하필요등재미있음, 생동감있는현장이좋음관객과연출가의만남의기회증대될필요 구체적내용을살펴보면, 연극공연의내용적차원으로는지나친흥행물 ( 코미디물 ) 위주의편성에대한지적이가장많았다. 또한소재및표현기법의다양화와전반적인작품성향상에대한요구도많았고, 그외에는지나치게현학적인내용에서탈피할것과관객과의호흡을중시할것을요구하고있었다. 연극계구조적차원으로는홍보부족에대한지적과그와연계된것으로보이는연극의대중화에대한요구가두드러지게많았다. 그리고공연의대도시집중화현상과기량있는배우의부족, 시설의불편등을문제점으로지적했으며, 가격인하에대한요구도있었다. 그외에소수답변으로설문조사및관객과의대화를통한교류의장확대등이있었다. 185

24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Ⅴ. 맺음말 본연구는특정소극장에특정연극공연을관람한관객을중심으로이루어졌다는데에서일정한한계점을지니고있다. 제한된조건에서의조사였기때문에모집단의선정과제한된수의관객대상이라는점이가장큰문제일것이다. 또한 1987년과의연구비교에있어서도각연구에사용된표본의차이가크기때문에해석에있어발생되는문제점이존재한다. 다만엄밀성과대표성의한계에도불구하고본조사결과를토대로향후에는더바람직한연극관람문화조사와연극마케팅개발연구가이루어질수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본연구조사의분석결과다음과같은사실을확인할수있었다. 첫째, 다양한관객층의요구에맞는연극마케팅전략의마련이필요하다. 연구결과에서볼수있듯연령별, 성별, 직업별, 학력별등관객변인별로선호하는연극과연출스타일, 연극공연정보원, 연극선택의이유등에있어차이가있는것을알수있었다. 또한관객을고관람층과저관람층으로분류했을때두집단의연극관람문화행태가상이하다는것이조사되었다. 본조사결과를검토하여공연을기획하거나연극마케팅전략을수립한다면관객의관람동기유도뿐아니라관객예측이보다용이할것이다. 둘째, 일반적으로연극을관람하는관객들은연극작품자체에대한중요성을크게인식하고있다는점이다. 저관람층관객과고관람층관객모두연극공연을선택하는기준으로서작품자체에대한관심을가장우선시했기때문이다. 또한설문의마지막항에마련된연극계전반에대한제언을살펴보면, 많은수의관객들이상업적코미디가범람하는연극계에대해문제를제기하고있고소재와표현기법을다양화한내실있고수준높은연극제작을요구하는의견이개진되었다. 이는다른장르의예술, 예컨대영화에비해적은편수의연극을관람하지만여전히연극이담당해야할문화적인역할을진지한것으로받아들이고있는것으로해석할수있을것이다. 셋째, 현대문화를둘러싼환경이변화함에따라연극관람행태에변화하지않는것과변화하는것이공존한다는점이다. 1987년과 2009년의연구결과에서비교했듯이여전히 여성 20~24세 대학생과회사원 등이주요연극관객으로자리잡고있었다. 반면변화된점은최근인터넷문화가발달함에따라관객들은연극의선택과수용에있어서적극적인면모를보인다는것이다. 이것은현재연극관람문화를살펴볼수있는중요한전제가되었다. 현재관객들은공연정보를얻기위해웹상에서다양한정보를검색하고, 할인제도를이용하여티켓을 186

25 구매하고, 극단의홈페이지를이용하여자신의감상평을남길수있게되었다. 즉공연의홍보와감상을동시에수용할수있는인터넷상의공간은연극의생산자와수용자사이를매개하는중요한창으로자리잡고있는것이다. 넷째, 관객들은주제의심각성이나시각적인볼거리, 주제나소재의다양함과상관없이 따뜻한 느낌의연극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이는한국연극의관객들이연극을통해현실을만나고그속에서따뜻한희망과조우하려는성향을짐작하게해준다. 또한연극계에대한제언을살펴보면, 관객들이연극의중요한특성으로현장감과생동감을꼽고있음을알수있었다. 관객들은배우들을직접볼수있고다른관객들과함께호흡할수있다는연극만의특징과소통에대한인식도가높았다. 최근에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는연출가, 작가, 배우들과의만남의기회에참여한관객이절반이상이고, 그것이더욱확대되길바라는의견이많은것은관객과연극사이에일어날수있는직접적인소통의모습을확인할수있는결과이다. 관객들의문화소비수준이향상된만큼연극계의내적고민역시첨예해지고있으리라생각된다. 연극이외의다른볼거리가많은지금, 연극만이보여줄수있는고유성을탐색하고그것을생명력있게지속시킬작품을생산할수있도록연극계전반이노력해야할것이다. 그리고그작품의완성은결국관객을통해이루어진다는사실도염두에두어야한다. 새로운시대, 달라진관객에대한연극계의고심이시대를반영하는다양한작품을창작하게하는원동력이된다는점을상기해야할것이다. 본조사가연극생산자와소비자사이의즐거운고투에일조할수있기를기대한다. 187

26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참고문헌 김기태 (1987), 우리나라연극관객에관한형태조사연구, 월간한국연극, 서울 : 한국연극협회.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6), 문화향수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2008), 2008년연극 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Brook, P.(1977), The Empty Space, 김선역 (1989), 빈공간, 서울 : 청하. 188

27 Abstract A Survey of Theatergoing Behavior for Establishing Theater Marketing Strategies Seo, Min-soo Ph.D. course,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Performing Arts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theatergoing culture in Korea, so that knowledge gathered from customers can be compiled and used to tailor specific marketing strategies in the theater industry. A survey was run sampling 357 theatergoers and the data were analyzed to yiel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an examination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indicated that those who watch plays most often are: females more than males; in the age range of 20 to 24; undergraduate or graduate students; and those with a college education. Second, the number of plays being watched each year had a mean of 8.7 and it was highly correlated with the number of musicals watched. Modern drama was the overwhelmingly preferred genre. The majority of sources on plays were from acquaintances and the Internet. Third, the theatergoers in general preferred plays a) that are more funny than sober in their expressive method; b) that have serious rather than light themes; c) that have happy rather than sad subject matter; d) that rely on lavish spectacles more than clever plots; and e) that are warm than cold in overall feeling. In addition, a cluster analysis on preference of plays revealed two types of theatergoers. Fourth, when asked about admission fees and discount policies, most of the respondents preferred the ability to purchase on-site and through the Internet to invitation and identified distrust of list prices of tickets and the overall complexity of information about discounts as major problems with theater discount policies. Fifth, compared to their counterparts surveyed in a similar study in 1987, theatergoers nowa- 189

28 2010 문화정책논총 / 제 24 집 days obtain information on plays more from digital media than from printed media and they tend to go to theaters with bought tickets more often than with invitations. Sixth, when theatergoers were divided into low and high groups in terms of average annual frequency of theatergoing, 10 different aspects were found in their theatergoing behavioral patterns; these differences were used in establishing the basis of a sound and effective theater marketing strategy. Lastly, open-ended responses on Korea s theater business were largely categorized into those about the content and those about the system. In terms of the content, respondents identified the predominance of cheap comedies as the biggest problem; in terms of the system, they pointed out insufficient publicity. [ Key words : Plays, Theater marketing, Theatergoing culture ]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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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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