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이달의초점 반으로보건의료정책차원의해결방안을모색해야함을강력하게시사한다. 의료이용의양상과범주는의료체계뿐만아니라인구구조와질병구조, 사회경제적환경, 의료기술의발전등에의해서영향을받고변화한다. 따라서의료이용에관한분석은시대와환경의변화를반영하는것이필요하다. 이러한맥락에서합리적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08 이달의초점 반으로보건의료정책차원의해결방안을모색해야함을강력하게시사한다. 의료이용의양상과범주는의료체계뿐만아니라인구구조와질병구조, 사회경제적환경, 의료기술의발전등에의해서영향을받고변화한다. 따라서의료이용에관한분석은시대와환경의변화를반영하는것이필요하다. 이러한맥락에서합리적의"

Transcription

1 보건의료정책의현황과정책과제 : 합리적의료이용중심으로 07 보건의료정책의현황과정책과제 : 합리적의료이용중심으로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Health Care: Rational Use of Health Care 김남순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건의료연구실장박실비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보건의료체계에서의료이용은질병치료와건강향상을목적으로이루어지는활동으로의료공급구조와지불제도, 수요자의행태등의영향을받는다. 합리적의료이용은국민의건강을효율적으로개선하여보건의료체계의지속성을보장하는데중요하다. 따라서보건의료정책분야에서의료이용문제를모니터링하고개선하는데많은관심과노력을기울여야한다. 1. 들어가며보건의료체계에서의료이용은질병치료와건강향상을목적으로이루어지는활동으로, 의료공급구조와의료자원, 지불제도, 의료공급자와환자의행태등다양한요소의영향을받는다. 또한의료이용은질병치료효과와환자의만족도, 의료체계의지속성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기도한다. 이러 한이유로의료이용에관한현상을주의깊게관찰하고문제의원인과결과를찾아내정책에반영하는것은보건의료정책분야의핵심과정이다. 한예로, 우리나라국민일인당의사방문수는 2012년과 2013년모두 14회를초과하여 OECD 국가 1위였으며, 평균재원일수는 2013년 16.5일로 OECD 평균 (7.3일) 의 2배를넘는다. 1) 이러한수치는의료이용에관한탐구가필요하며, 이를기 1) OECD(2015). OECD Health Data. p.83.

2 08 이달의초점 반으로보건의료정책차원의해결방안을모색해야함을강력하게시사한다. 의료이용의양상과범주는의료체계뿐만아니라인구구조와질병구조, 사회경제적환경, 의료기술의발전등에의해서영향을받고변화한다. 따라서의료이용에관한분석은시대와환경의변화를반영하는것이필요하다. 이러한맥락에서합리적의료이용을위한정책과제를논하는본고에서는, 합리적의료이용이무엇인지를살펴보고전반적의료이용문제에대해서검토하고자한다. 2. 합리적의료이용의개념과의료비에미치는영향개인혹은의료체계관점에서의료서비스이용의합리성을판단해야한다. 우리가의료서비스를이용하는목적은질병의예방, 치료및관리를통해건강수준을개선하기위한것이다. 위와같은목적을고려한다면, 합리적의료이용은 특정환자의건강문제를개선하는데효과성 (effectiveness) 이있으면서위해 (harm) 가없는서비스를이용하는것 으로간주할수있다. 다른말로하면의료서비스공급체계에서 질 (quality) 과가치 (value) 가높은의료서비스를제공해야한다는것이다. 선진국에서는합리적의료이용의필요성이지속적으로강조되고있다. 미국내과학회에서는과다이용문제를감소시키기위하여의료이용의적 정성증진 (promotion of appropriate use) 이필요하다고하였다 (Buist D & Collado M, 2014). 영국의킹스펀드재단보고서 Better Value in NHS 에서도부적절한의료이용으로과다이용과오용과같은의료의질문제가발생한다고지적하였고, NHS의가치를높이기위해서이같은문제를개선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2) 보건의료체계의성과를높이기위해서는의료이용의합리화혹은적정성을증진해야한다. 전략적으로는불필요한의료서비스의과다이용 (over use) 과오용 (misuse) 을억제하고, 효과적의료서비스는과소이용 (under use) 되지않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 Lipitz-Snyderman과 Bach(2013) 은과다이용에대해서는의료서비스의편익보다위해가큰경우, 비용대비효과크기가작은경우, 환자의선호가작용하는경우가포함된다고제시하였다. 3) 한편비합리적의료이용이의료비지출에부정적영향을미친다는사실은기존의연구에서도지적된바있다. 미국내비합리적의료이용이의료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에따르면, 전체의료비지출의 30% 가설명할수없는변이로나타났다. 설명할수없는혹은정당화할수없는변이 (unexplained or unwarranted variation) 가있는영역에는 의료의질감소 없이줄일수있는낭비적요소가존재하고있다. 주로생애말기진료나심장질환시술의과다사용, 부작용을초래하는약물의오용 (misuse), 경증질환으로인한응급실 2) Alderwick et al(2015). Better value in the NHS: The role of changes in clinical practice London: King s Fund, p.7. 3) Lipitz-Snyderman & Bach(2013). Overuse of Health Care Services: When less I more... More or Less. JAMA Intern Med 22, 173(14), pp 보건복지포럼 ( )

3 보건의료정책의현황과정책과제 : 합리적의료이용중심으로 09 방문등에이같은문제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4) 3. 국내의료이용문제와영향요인가. 전반적진료문제와영향요인우리나라에서의료체계효율성을떨어뜨리는주요원인은의료서비스의과다이용이다. 대표적사례로국민 1명당연간외래진료건수및입원환자의평균재원일수가다른 OECD 국가보다높게나타나는현상을들수있다. 국민 1인당진료건수와재원일수는진료량을대표하는지표로서지난 10 년간지속적으로높게나타나고있다 ( 표 1 참조 ). 진료영역별로살펴보면, 외과영역에서과다이용문제가많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제왕절개분만을살펴보면, 2012년제왕절개건수는출생아 1,000명당 360.0건으로, OECD 평균 254.4건보다 1.4배더높았다. 5) 그동안요양급여적정성평가를통해의료기관별제왕절개분만율을공개했음 에도불구하고여전히높은상황이다. 최근에수행된의료이용변이에대한연구에서는슬관절치환술, 고관절치환술등이지역간변이가컸으며지난 10년간수술건수가지속적으로증가하는추세로나타났다 ( 그림 1 참조 ). 6) 이와같이국가간혹은지역간변이가크게나타나는사례에대해서는해당의료이용의적절성에대한정밀한분석이필요하다. 이외에도효과가분명하지않은고가치료가사용되는문제도있는데, 대장암의경우개복수술에비해로봇수술효과가크지않다는것이이에해당된다. 의료자원측면에서는 MRI, CT, PET와같은고가진단장비의보유대수가증가하고있으며, 다른 OECD 국가와비교했을때높은수준을보인다 ( 그림 2). 필요이상의고가진단장비가공급되었을때빈번한검사로이어지는것은다른연구에서도지적된것으로서, 충수돌기염환자의 CT 촬영율이 50% 에이르며, 7) 환자가병원을옮길때마다고가의진단검사가남용되고있다는지적이나오기도 표 1. 국내주요의료이용현황 구분 OECD 평균한국일본미국호주노르웨이스웨덴 국민 1 인당연간외래진료건수 (2013) (2012) 평균재원일수 (2013) 자료 : OECD(2015), OECD Health Data, p.83, p (2010) 6.1 (2011) (2012) (2012) 4) Delanue & Everett(2008). Waste and Inefficiency in the US Healthcare System Clinical Care: A comprehensive Analysis on support of system wide improvements. Cambridge: New England Healthcare Institute (NEHI), pp ) OECD(2015). OECD Health Data. 6) 김남순외 (2015). 의료이용합리화를위한실태분석과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7) 맹장수술환자절반 CT 촬영, 환자는병원돈벌이수단? 발암 과잉진료비판일어 ( 조선일보기사 ) 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2/13/ html 접속.

4 10 이달의초점 그림 1. 슬관절및고관절치환술건수의연도별추이 ( 년 ) ( 단위 : 건수 / 인구십만명 ) 슬관절치환술건수 고관절치환술건수 자료 : 김남순외, 2015, 의료이용합리화를위한실태분석개선방안, p.268, p.278. 하였다. 8) 또한최근갑상선암의발생률이급격히증가한것에대해과다진단으로부터비롯되었다는의견이제기되었으며, 전립선암및유방암에서도과다진단의가능성이있다 ( 그림 3). 따라서국내에서도합리적의료이용을증진하기위해비적정의료의존재와규모를파악하고, 관련정책을추진할필요성이있다. 미국에서는 Institute of Medicine(2012) 이주도하여비적정의료가발생하는영역을 1) 필수의료서비스제공실패, 2) 통합조정된진료 (integrated coordinated care) 제공실패, 3) 과다치료, 4) 가격 ( 수가 ) 문제등으로구 분해서메디케어와메디케이드에서발생하는낭비적의료비를측정한바있다. 그결과, 미국의비적정의료규모를대변할수있는낭비적의료비는 47,600억 $~99,200억 $ 로나타났으며, 이는 2012 년연간의료비의 18~37% 에해당된다 9). 한편, 비합리적의료이용에영향을미치는구조적요인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다. 공급자요인으로서의사의진료문화, 행위별수가제하에서의인센티브, 의약산업부문마케팅과함께의료과오및소송에대한방어진료등에대한비판이제기되고있다. 10) 국내한심포지엄에서는의사혹은의료계에서적정의료를제공하려는노력이부족하 8) 2010 년건강보험심사평가원국정감사지적사항, 보건복지위원회유재중의원 9) Health Policy Brief.( ) Reducing Waste in Healthcare. A third or more of What the US spends annually may be wasteful. How much could be pared back and how is a key question php?brief_id= 인출. 10) Emanuel EJ & Fuchs VR(2012). The Perfect Storm of Over-utilization. JAMA, 299, p.23. 보건복지포럼 ( )

5 보건의료정책의현황과정책과제 : 합리적의료이용중심으로 11 그림 2. 국가별 MRI 장비보유대수 (2013 년 ) ( 단위 : 대수 / 인구십만명 ) 자료 : OECD(2015). OECD Health Data. p.77. 그림 3. 갑상선암과유두갑상선암의발생추세 (1993~2011 년 ) 자료 : 안형식 (2015). 의료서비스의적정화방안과보건의료인교육심포지움자료집. p.9.

6 12 이달의초점 다는문제를제기하기도하였다. 11) 소비자관점에서는의사와환자간에진료과정에서충분히공유된결정을하지못하는문제와함께소비자의편향된의료선호등도비합리적의료이용을증가시키는요인으로지적되고된다. 일반적으로사람들은의료요구발생시자신이처한사회경제적상황과건강에대한평가등을토대로의사결정을하게된다. 국내에서는우리나라의경우고도 고가진료문화가보편화되면서의료수요자들도최신의의료, 현대적의료를선호하고있다. 또한자유방임적의료전달체계로인해상급의료기관 전문진료이용에대한제어기전이없어, 감기와같은경증질환에서도대학병원을이용하는현상도나타나고있다. 나. 의약품처방문제와영향요인합리적의료이용의차원에서의약품의적정처방과사용은원하는치료결과를얻고환자의만족도를높이기위해필수적인요소이다. 합리적인의약품처방과사용이란, 치료에꼭필요한의약품을적절한시점에적절한양으로사용하고, 쓰지않아야할약은사용하지않으며, 동일한효과를얻는다면가급적저렴한의약품을사용하여환자와지불자의재정부담을완화하고접근성을높이는것으로요약가능하다. 의약품의오남용문제는오래전부터정책적관심이집중되었다. 항생제와주사제처방율이높았기때문에의약품처방적정성에대한평가가시작되었고, 이후약품목수, 고가약처방등관리지표를추가하여의약품처방행태에서시급한개선이필요한부분을집중적으로모니터링해왔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항생제와주사제처방률의의료기관간변이는작지않으며, 그크기는의원, 병원,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순으로큰것으로나타나, 의원급및병원급의료기관의처방행태의질관리가여전히중요한과제로남고있다. 12) 또한항생제처방률이지속적으로낮아졌음에도불구하고인구규모를보정한우리나라의항생제사용량은 2008~2012년동안오히려증가하였고, OECD 평균보다여전히높은수준이다. 13) 항생제사용경향을질적으로평가한연구에서도협범위항생제사용비중은낮은반면광범위항생제사용비중은높은것으로나타나질적개선이필요함을확인할수있었다. 14) 이러한현실을반영하여약제급여적정성평가에서는 2014년하반기부터항생제처방모니터링에서광범위항생제에해당하는세파3세대이상항생제및퀴놀론계항생제처방률을포함하고있다. 15) 의약품처방과사용에서의효율성은동일한효과를저렴한비용으로얻는것으로설명할수있 11) 안형식 (2015). Appropriate Healthcare Service and Choosing Wisely Campaign. 의료서비스의적정화방안과보건의료인교육심포지움자료집. 한국보건대학원협의회 고려대보건대학원 BK21 Plus 융합중개의과학사업단주관, pp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4). 약제급여적정성평가결과보고 : 2014 년상반기. 13) OECD(2015). Health Statistics ) 박실비아, 채수미 (2014). 항생제사용의질지표를이용한국내외래항생제사용현황의국제비교. 약학회지. 25(3), pp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4). 약제급여적정성평가결과보고 : 2014 년상반기. 보건복지포럼 ( )

7 보건의료정책의현황과정책과제 : 합리적의료이용중심으로 13 다. 오리지널의약품보다는저렴한제네릭을사용하고, 동일계열에서도치료효과에차이가없다면저가의약품을사용하는것등이해당된다. 이것은의사의처방행태와직접연관되는데, 처방권자의비용절감동기와처방문화가중요한영향을미친다. 국내보건의료체계에서는의료공급자의비용절감동기가제도적으로취약하며, 처방문화또한오리지널의약품사용을선호하는경향이오랜기간형성되어왔다. 연도별로건강보험약품비의변동을분석한연구에서는의사의처방믹스가약품비증가에주요한영향을미치며, 매년시장규모가크고가격이높은의약품이더많이처방되는것으로나타났다. 16) 국제비교에서도우리나라는다빈도의약품을기준으로한 1일사용약품비가외국에비해상대적으로높아, 높은가격의약을사용하는경향이있음을짐작할수있다. 17) 4. 향후정책방향과과제전통적으로보건의료정책은의료서비스에대한접근성을보장하는데집중해온반면에부적절한치료와검사의과다제공으로인해생길수있는문제들을간과해온측면이있다. 최근에 더많은의료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반드시더나은것인가 (more care is better?) 에대한의문이제기되고있다. Wennberg(2010) 는최소한만성질환관리에서더많은진료가반드시더좋은결과를낳는것은아니라고하였다 18). 보건의료정책관계자들은합리적의료이용에대한정책을추진함에있어, 의료비용만이아닌건강결과에미치는영향까지포함해서추진해야할것이다. 합리적의료이용에대한정책과제를논함에있어 1) 보건의료제공체계의개혁, 2) 양질의의료서비스제공을위한과학적근거제공, 3) 의사들의자발적증진활동, 4) 수요자의 informed choice, 5) 비적정의료문제에대한모니터링과연구로구분해서살펴보았다. 우선적으로보건의료제공체계를개혁할필요가있는데, 이는구조적문제로합리적의료이용을증진하는데한계가있기때문이다. 대형병원중심제공체계와함께비급여서비스를양산하고있는지불제도는고가의료서비스를포함한과다이용문제를심화시키고있지만이에대한정책적개입은단편적이었다. 미국버몬트주의한지역에서는높은입원율과의료비용개선을위하여효율적인의료제공체계와함께관련지불제도를조정하였으며일정한성과를거두었다고한다. 19) 국내에서도합리적의료이용을증진할수있도록비급여서비스를관리하면서지불제도를정비하고, 의료서비스 16) 김대중, 박실비아 (2015) 년건강보험약품비변화요인분석. 보건경제와정책연구, 21(2), pp ) 박실비아외 (2013) 년도의약품소비량및판매액통계심층분석.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p ) Fisher ES 와 Welch HG 는관련논문에서더많은진료를제공하는것이환자에게위해를일으킬수있는경로로서가성질병 (pseudo disease) 을부여하여불안과장애가발생하고, 더많은진료를제공할수록복잡성으로실수와부작용발생가능성이증가등을제시하고있음. 자료원 : Fisher ES and Welch HG (1999). Avoiding the unintended consequences of growth in medical care: How might more be worse? JAMA, 281(5), pp

8 14 이달의초점 간연계와통합적의료서비스제공이가능하도록의료서비스제공체계를조직화해야할것이다. 다음으로, 의료서비스제공자들이적정의료서비스를제공하는데필요한과학적근거를생산하고가이드라인이나교육, 면접등을통한확산활동이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표준화된진료지침은그자체로도매우중요하지만, 새로운시술과의약품이끊임없이시장에도입되므로새로운근거생산의필요성이계속발생하기때문에근거의생산과확산은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의료서비스제공자스스로적정한의료서비스를제공하도록장려해야한다. 외국에서는의사들이 Choosing Wisely 캠페인을전개하고있는데, 이는의사들이환자와의료서비스의과다이용에대해논의하고, 환자들이양질의효과적인서비스를선택하도록지원하는활동이다. 구체적으로는의사와환자가진료에대한의사결정을내릴때, 불필요한의료서비스를이용하지않도록 1) 의료서비스를지지하는근거, 2) 다른검사나시술과의중복, 3) 의료서비스로인한위해 (harm), 4) 의료서비스의필요여부등에대해서논의할것을권장하고있다 20). 국내의료계에서도 Choosing Wisely 캠페인이시작되고있으며, 정책담당자들 도이에대한관심을가져야한다. 또한비응급적수술, 의약품, 검사, 처치, 생애말기진료에대한결정에서윤리적, 법적기준으로서환자의 Informed choice 가정착될필요가있다. Informed choice는 의사결정자의가치를반영하고있는정보기반선택 을일컫는것으로 21), 환자가자신이지금어떤상태에있는지자각하도록하며, 치료를선택하는데있어불확실성을감소시키고, 환자의가치 ( 또는선호 ) 와진료의간극을줄인다는점에서장점을가진다. 환자와의료진간에의사결정을충분히공유하는제도는비합리적의료이용이감소하는데긍정적영향을미칠것이다. 마지막으로, 비적정의료의문제와규모를파악하고이를지속적으로모니터링할필요성이있다는점을강조하고자한다. 주요선진국에서는의료이용의문제에대한모니터링과비적정의료의규모를파악하기위한연구와사업을지속적으로수행하고있으며, Dartmouth Atlas Project 나앞서기술한 IOM(2013) 연구를대표적사례로들수있다. 국내도우리의의료환경에맞게비적정의료에대한지속적모니터링이가능하도록관련연구가추진되어야한다. 19) 일차진료와전문의진료를구분해서제공하고지불제도는 인두제 를기반으로한진료예산을설정하는방식으로운영하였다 (Wennberg (2010). Tracking medicine: a Researcher s Quest to Understand Healthcar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 에서 인출. 21) Jepson RG et al(2005). How should we measure informed choice? The case of cancer screening. J Med Ethics. 31(4), pp 보건복지포럼 ( )

?

? 2018. SPRINGvol.137 SEOUL MEDICAL CENTER CONTENTS 06 10 20 14 18 20 06 10 14 30 26 30 32 HEALTHY LIVING 36 34 36 38 40 2018. SPRING vol.137 06 07 08 09 10 11 l a t e n t t u b e r c u l o s i s 12 13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공개토론회자료본자료는 2011 년 6 월 24 일 ( 금 ) 10:00 부터보도해주시기바랍니다. 2011~2015 년국가재정운용계획 - 보건 복지분야 - : 2011. 6. 24( ) 10:00 12:00 : 서울지방조달청별관 3 층 PPS 홀 국가재정운용계획 보건 복지분야작업반 프로그램 토론주제 1 : 11~15 년복지분야재정운용방향 토론주제 2 : 건강보험재정건전성제고방안

More information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결제 등 병원 디지털화 2007. 01_ 종합병원 승격 다수의 상급 종합병원과 협력체결 200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3.12 ①초점

13.12 ①초점 12 2013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 3 4 5 Income Distribution of the Elderly and Desirable Income Support Directions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A Poverty Solution of Low-lncome Elderly Women

More information

1. 검토배경 정부는국민의료비경감을위해건강보험보장성강화정책을시행해오고있으나, 건강보험보장률은정체 되고있는반면비급여부담률은증가하고있음 (< 표 1> 참조 ) 년에서 2014 년사이건강보험보장률은 1.3%p 감소하였으나, 비급여부담률은 3.7%p 증가함. < 표

1. 검토배경 정부는국민의료비경감을위해건강보험보장성강화정책을시행해오고있으나, 건강보험보장률은정체 되고있는반면비급여부담률은증가하고있음 (< 표 1> 참조 ) 년에서 2014 년사이건강보험보장률은 1.3%p 감소하였으나, 비급여부담률은 3.7%p 증가함. < 표 2017.1.9. 비급여진료수가현황과특징 이정택연구위원, 김동겸선임연구원 정부는비급여관리를위해비급여진료수가고지체계강화및정보공개정책을지속적으로추진해오고있음. 비급여진료수가공개에관한제도는환자의실질적의료기관선택권을보장하기위해의료기관별비 급여진료수가를조사 분석하여공개하는제도임. 요약 비급여관리정책의일환으로최근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954개의료기관으로부터제공받은비급여관련정보를조사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 OECD Health Statistics 2016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결정요인 46 9. 주류소비량 10. 흡연인구비율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2004.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lity)..,,. (WHO) 2001 ICF. ICF,.,.,,. (disability)

More information

<3034C0D3BBF3C3E1B0E8C7D0BCFABCBCB9CCB3AA2E687770>

<3034C0D3BBF3C3E1B0E8C7D0BCFABCBCB9CCB3AA2E687770> 2004년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춘계학술대회 Korean Society for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세미나 Ⅱ] 병 의원에서 건강 증진의 활성화 선우 성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우리 개원가의 현실은 구조적으로 일차진료의의 중요한 기 능 중의 하나인 건강증진 상담을 제대로 할 수 없도록 짜여 져 있다.

More information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2 2 8 17 18 22 23 24 Heinrich Wecker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예정된 이벤트 증례2 : 세라믹-폴리에틸렌 고관절 치환술후 발생한 비구-대퇴 해리로 세라믹-세라믹 관절면을 사용하여 재수술 진단 : 고관절 통증으로 내원한 65세 여자환자, 20년전 세라믹-폴리에틸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20BFE4BEE7A1A4C0E7C8B020BBE7B7CA20BAF1B1B3BFACB1B82E687770>

<BBEAC0E7BAB8C7E820BFE4BEE7A1A4C0E7C8B020BBE7B7CA20BAF1B1B3BFACB1B82E687770>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요약 ⅰ 둘 ⅱ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1 장서론 5 6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2 장산재보험의요양 재활체계, 내용및비용지출 7 8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2 장산재보험의요양 재활체계, 내용및비용지출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C1A4C3A5B8AEC6F7C6AE3134C8A320C0C7B7E1B1E2B0FC2033B4EBBAF1B1DEBFA920BAB8C0E5BCBA20B0ADC8ADBFCD20C1A4C3A5B0FAC1A62D2D2E687770>

<C1A4C3A5B8AEC6F7C6AE3134C8A320C0C7B7E1B1E2B0FC2033B4EBBAF1B1DEBFA920BAB8C0E5BCBA20B0ADC8ADBFCD20C1A4C3A5B0FAC1A62D2D2E687770> [KIHM 정책리포트 14호 2013.10.15] 건강보험 비급여 보장성 강화와 정책과제 이용균 연구위원 목 차 1. 머리말 3 2. 건강보험 보장률과 비급여 현황 5 3. 건강보험 3대 비급여 보장성강화 정책 7 4. 비급여 보장성 강화와 병원의 경영과제 15 5. 맺음말 : 결론 및 정책과제 27 한국병원경영연구원 Korean Institute of Hospital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 1 -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硏究責任者 : 孟元在 ( 自然第 2 分科 ) 共同硏究者 : 洪熙玉 ( 祥明大學校兼任敎授 ) 1. 서론 2. 연도별식품소비변화추이 - 3 - (g/ / ) 1970 1980 1990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성인용-칼라-단면-수정1030

성인용-칼라-단면-수정1030 Korean Association of Institutional Review Boards 2 3 1 Who 5 2 3 What 11 Why 17 5 6 7 Where 28 How 31 43 4 When 20 4 1 Who Research Participant Who 6 Who 7 Who 8 Who 9 (IRB) Who 10 2 What Protocol What

More information

[Summary] 2016년국내건강보험진료비는 64조 6,623억원으로전년보다전년보다 6조 6,425억원증가해 2010년이후가장큰폭으로증가 2010년이후건당입원일수는감소하였으나, 건당진료비는계속증가 한방병원이용이큰폭으로증가하였고, 장염및척추관련환자도크게증가 자동차보험진

[Summary] 2016년국내건강보험진료비는 64조 6,623억원으로전년보다전년보다 6조 6,425억원증가해 2010년이후가장큰폭으로증가 2010년이후건당입원일수는감소하였으나, 건당진료비는계속증가 한방병원이용이큰폭으로증가하였고, 장염및척추관련환자도크게증가 자동차보험진 2017. 06. 14 (17-46 호 ) : 건강보험통계로본의료이용형태 건강보험가입현황 건강보험가입자의의료이용 자동차보험가입자의의료이용과의비교 시사점 [Summary] 2016년국내건강보험진료비는 64조 6,623억원으로전년보다전년보다 6조 6,425억원증가해 2010년이후가장큰폭으로증가 2010년이후건당입원일수는감소하였으나, 건당진료비는계속증가 한방병원이용이큰폭으로증가하였고,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4) 수 있다. 과거 서구에서 전염병, 기근, 전쟁 등으로 인하여 대량으로 사망자가 발생하였던 시기 직후 에 사망을 조절하는 정책도 인구조정정책의 중요 한 영역을 차지하였으나 최근 보건의료발달 등에 따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4) 수 있다. 과거 서구에서 전염병, 기근, 전쟁 등으로 인하여 대량으로 사망자가 발생하였던 시기 직후 에 사망을 조절하는 정책도 인구조정정책의 중요 한 영역을 차지하였으나 최근 보건의료발달 등에 따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Population Policy and Its Challenges 이삼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부는 2005년 1.08 충격 직후인 2006년부터 출산율 회복을 위하여 10여년간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10년의 대책이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어 출산율의 본격적인 회복을 기대하기는 곤란하나, 그 노력은 결코

More information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정책방향 (4) 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3년을 맞이하여,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 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정책방향 (4) 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3년을 맞이하여,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 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 현황과 과제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PAS Providers 김동기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3년

More information

<3230303420B0B3C0CEC1A4BAB8BAD0C0EFC1B6C1A4BBE7B7CAC1FD2E687770>

<3230303420B0B3C0CEC1A4BAB8BAD0C0EFC1B6C1A4BBE7B7CAC1FD2E687770> 인터넷 전화/팩스/이메일 방문 접수통보 분쟁조정 신청 및 접수 Case Screening 불만의 해소, 타기관 이첩 등 증거수집, 전문가 자문 등 사실조사 조정전 합의권고 YES 합의 NO 조정결정 NO 민사소송 또는 포기 YES 종료 200 180 190 180 160 163 140 120 100 80 60 40 20 116 100 57 93

More information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Ⅰ Ⅱ ➀ ➀ ➁ Ⅲ Ⅳ Ⅴ 경과기간나이납입보험료누계해지환급금환급율 (%) 3 개월 40 세 702,000 0 0 6 개월 40 세 1,404,000 0 0 9 개월 40 세 2,106,000 0 0 1 년 41 세 2,808,000 0 0 2 년 42 세 5,616,000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µÂ∫œ≥ª¡ˆπ–±‚¿¸

«⁄µÂ∫œ≥ª¡ˆπ–±‚¿¸ 자체-보건의료-2012-2 의료자원 통계 핸드북 의료자원 통계 핸드북 자체-보건의료-2012-2 의료자원 통계 핸드북 Contents 전국편 1. 의료기관종별 기관수, 병상수 2 2. 5년간 의료기관종별 기관수 변화 3 3. 5년간 의료기관종별 병상수 변화 4 4. 의료기관종별 병상규모별 기관수 5 5. 의료기관종별 병상규모별 병상수 6 6. 의료기관종별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7(2), 2007, 96-121 S ij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j ij i j S ij S ij POP j SEXR j AGER j BEDDAT j k i a i i i L ij = S ij - S ij ---------- S ij S ij =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More information

국민건강 의식제고를 위한

국민건강 의식제고를 위한 목 차 우리나라 보건의료 자원수급의 문제점과 정책방향 Ⅰ. 들어가는 말 1 Ⅱ. 보건의료인력의 현황과 문제점 2 2013년 5월 28일 Ⅲ. 보건의료시설 및 병상의 현황과 문제점 9 Ⅳ. 보건의료장비의 현황과 문제점 15 오영호 연구위원 Ⅴ. 적정수급을 위한 정책방향 22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1 - Ⅰ. 들어가는 말 보건의료자원은 국가 보건의료체계의 하부

More information

정책동향11월호출력

정책동향11월호출력 정책동향 11 월호출력 2009.11.04 4:52 PM 페이지 1 감시폴더 ISSN 1976-4650 정책동향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HIRA 2009. 11 정책과쟁점 I 희귀난치성질환자자원및관리정책방향희귀난치성질환의지원및관리방향희귀난치질환자를위한나라는없는가 HIRA 연구 I 급성뇌졸중환자의의료이용및건강결과추적연구

More information

제출문 차례 1. 미국의료서비스시장 / 1 2. 미국해외의료서비스시장 / 5 3. 미국해외의료서비스시장전망 / 15 4. 해외의료서비스유치업서비스개요 / 20 5. 한국내미국인환자유치현황 / 25 6. 환자송출업체디렉토리 / 27 참고문헌 / 49 표차례 그림차례 1. 미국의료서비스시장 1 1. 미국의료서비스시장 1) 의료비용지출규모 그림 1-1 OECD

More information

메디시티대구 실현촉진을위한 이벤트 ( 축제 ) 기획방안

메디시티대구 실현촉진을위한 이벤트 ( 축제 ) 기획방안 2009-027 메디시티대구 실현촉진을위한 이벤트 ( 축제 ) 기획방안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2008 10, 2009 8 10.. 2,,,,,,,,,. 3. 4,, 3,,. 5 6W2H.,,,,,.,., - i - , /,,, /, 5 /,,, /,,. 4,, 11. 10.,,,, EXCO.,, / /., 40~60,,..,,,,, TV,,.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roposed Korean guideline for the diagnosis of BPH Hyun Woo Kim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BPH Guideline AHCPR guideline on BPH (1994) AUA guideline on BPH (2003) EAU guideline on BPH (2004)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 - 4, 5.,.,..,.. / /, LG OLED,,.,,.. / /,.,.,...,...

.,,, - 4, 5.,.,..,.. / /, LG OLED,,.,,.. / /,.,.,...,... PHI Issue 2013-05 2013-05 국민안전과규제완화, 양립불가능한정책지향을비판한다. People's Health Institute Public Policy Institute for People .,,, - 4, 5.,.,..,.. / /, LG OLED,,.,,.. / /,.,.,...,... (policing) (human security).,.,.,,.,..

More information

KiRi Weekly 비급여진료비용고지제도의한계와개선방안 김대환연구위원, 김동겸선임연구원 요약 그동안우리나라보건의료체계는비용대비편익이우수한것으로평가되어왔음. 그러나최근 10년동안한국의 GDP 대비국민의료비증가율은 4.9% 로 OECD 평균 2.3% 를

KiRi Weekly 비급여진료비용고지제도의한계와개선방안 김대환연구위원, 김동겸선임연구원 요약 그동안우리나라보건의료체계는비용대비편익이우수한것으로평가되어왔음. 그러나최근 10년동안한국의 GDP 대비국민의료비증가율은 4.9% 로 OECD 평균 2.3% 를 2012.5.21 제 183 호 비급여진료비용고지제도의한계와개선방안 포커스 프랑스정권교체와유로존재정위기해법기조변화 금융보험해설 금융상품의이해 4: 신탁 (Trust) 국내금융뉴스 강화되는금융소비자보호 양호한국내은행의대외신용도 해외금융뉴스북미 _ JP모건체이스파생상품투자손실과은행산업규제강화논란유럽 _ 유로존 1/4분기제로성장, 2/4분기경기침체진입예상일본 _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미국 및 유럽 여러 나라의 관심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차원의 관심이 증 대되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비록 제한된 지면관계상 그 밖의 주요 국가들의 의료제도에 관련 한 논의를 다룰 수 없는 것이 아쉽지만 영미권의 세 국가라는 제한된 선택에도 불구

미국 및 유럽 여러 나라의 관심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차원의 관심이 증 대되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비록 제한된 지면관계상 그 밖의 주요 국가들의 의료제도에 관련 한 논의를 다룰 수 없는 것이 아쉽지만 영미권의 세 국가라는 제한된 선택에도 불구 기획특집 - 의료개혁 4 영미권 3국의 의료제도 비교 Special Feature 김주영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 머리말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의료보험의 민영화와 관련된 논의가 심심치 않게 언론에 거론되 고 있다. 건강보험의 당연지정제를 폐지하고 민간의료보험시장을 활성화하자는 것이 골격인데 아직은 뚜렷한 정책적 변화가 일어난 것은 아니지만 이에 대한

More information

113907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605 113907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113907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607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비계량계량합계지표명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C 5 3.000 2. 책임경영 3 B 0 3 2.100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8 7.974 8 7.974 4. 사회적기여 (1) 사회공헌 2 B 0 2 1.400

More information

2014 의료자원 통계 핸드북

2014 의료자원 통계 핸드북 자체-보건의료-2014-97 2014 의료자원 통계 핸드북 2014 의료자원 통계 핸드북 자체-보건의료-2014-97 2014 의료자원 통계 핸드북 국민건강경제정책실 의료정책팀 박수경 C O N T E N T S Ⅰ. 전국편 1 2 3 4 5 6 7 8 9 10 11 의료기관종별 기관수, 병상수 5년간 의료기관종별 기관수 변화 5년간 의료기관종별 병상수 변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Clancy CM et al Evidence based decision making:global evidence local decision Health affairs Clancy CM et al, Evidence-based decision making:global evidence, local decision. Health affairs. 2005;24:151

More information

지불보상제도에대한논의들

지불보상제도에대한논의들 지불보상제도 2010 년 11 월 19 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보험위원회워크샵 지불보상제도에대한논의들 요양급여시스템 환자 진료행위 본인부담금지불 의사 / 병원 ( 서비스제공당사자겸구매대리인 ) 서비스및재화대금지불요청 심사결과통보 보험료납부 제 3 자지불방식지불보상단위에대한합의 지불요청에대한심사결과통보 공단 심평원 보건복지부 재화공급 대금지불 대금납부방식상환방식

More information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s vs single injection, interscalene vs supraclavicular approach 의정부성모병원

More information

<5B31362E30332E31315D20C5EBC7D5B0C7B0ADC1F5C1F8BBE7BEF720BEC8B3BB2DB1DDBFAC2E687770>

<5B31362E30332E31315D20C5EBC7D5B0C7B0ADC1F5C1F8BBE7BEF720BEC8B3BB2DB1DDBFAC2E687770> 2016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 - 지역사회 중심 금연지원 서비스 - 2016. 3. 주요변경사항 5 1부 국가 금연정책 추진 및 현황 Ⅰ. 국가 금연정책 개요 1. 금연정책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세계 금연정책 동향 20 3. 우리나라 금연정책 추진경과 24 4. 2016년도 금연정책 추진방향 31 Ⅱ. 국가 금연사업 현황 1. 흡연자 금연지원서비스

More information

<323031325F3035202D20C0C7B7E1B9E8BBF3B0F8C1A6C1B6C7D520C3DFC1F820B0FCB7C320BFACB1B85FBCF6C1A42E687770>

<323031325F3035202D20C0C7B7E1B9E8BBF3B0F8C1A6C1B6C7D520C3DFC1F820B0FCB7C320BFACB1B85FBCF6C1A42E687770> 연 구 보 고 서 2 0 1 2-0 5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공포에 따른 의료배상공제조합 추진 관련 연구 2012. 4. 이 보고서는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연구사업에 의해 수행된 것이며, 이 보고서에 수록된 내용은 연구자 개인적인 의견이며 대한의사협회의 공식견해가 아님을 밝혀둡니다. 제 출 문 대한의사협회 정책연구소

More information

Investment Proposal

Investment Proposal SonoEye TM 소개 유방초음파영상검색시스템 2005. 2. 캐드임팩트 www.cadimpact.com 내용 1. 유방암동향및진단 2. 제품소개 2 선진국시장에서상업화된 CAD 시스템들 R2 Mammography ( 유방암 ) 1,500 systems until 2004. 10. (about 200,000$) icad Mammography R2 & icad

More information

<BFACB1B85F D30382D3033BAB8B0EDBCAD28C3D6C1BE5FC0C7B7E1C0FCB4DEC3BCB0E8B0B3BCB1B3EDC0C7C0C7B0E6C7E2B0FAB0FAC1A6295FB3BBC1F62E687770>

<BFACB1B85F D30382D3033BAB8B0EDBCAD28C3D6C1BE5FC0C7B7E1C0FCB4DEC3BCB0E8B0B3BCB1B3EDC0C7C0C7B0E6C7E2B0FAB0FAC1A6295FB3BBC1F62E687770> 연구보고서 2014-08-03 의료전달체계개선논의의경향과과제 윤강재 하솔잎 여지영김진호 신영석 이수형 책임연구자 윤강재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연구위원 주요저서 한국의료전달체계의쟁점과발전방향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 공저 ) 보건의료서비스분야소비자위상과권리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 공저 ) 공동연구진 하솔잎한국보건사회연구원전문연구원여지영한국보건사회연구원전문연구원김진호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원신영석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원장이수형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110823(00)(1~2).indd

110823(00)(1~2).indd 국민건강보험요양급여의기준에관한규칙 [ 별지제 6 호서식 ] 환자등록번호환자성명진료기간야간 ( 공휴일 ) 진료... 부터... 까지 야간 공휴일진료과목질병군 (DRG) 번호병실환자구분영수증번호 ( 연월-일련번호 ) 기본항목 선택항목 항목 투약및조제료 주사료 급여비급여금액산정내용 선택진료료 선택진료료이외 7 진료비총액 (1+2+3+4+5) 진찰료 8 환자부담총액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_KiRi_Weekly_제307호(최종).hwp

_KiRi_Weekly_제307호(최종).hwp KiRi Weekly 2014.11.10 4 대중증질환보장강화에따른실손의료보험료인하타당성검토 조용운연구위원 요약 2013 년 6 월보건복지부가 4 대중증질환에대한국민건강보험의보장강화계획을발표한이후실손의료보험료를인하해야한다는주장이제기되어왔음. 국민건강보험은지속적으로보장을강화해왔으나국민건강보험보장률은 62.5% 수준에머물러있고비급여진료비는오히려증가추세에있음. 결과적으로비급여진료비를보장하는실손의료보험은보험료수입보다보험금지급이지속적으로크게나타나고있어손해보험산업의경우최근

More information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능과역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능과역할 01 02 03 건강보험제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주요업무 2 건강보험제도 3 여러나라의건강보험제도 우리나라, 독일, 프랑스, 일본등 강제사회보험방식 (NHI : National Health Insurance] 보험료로조달 ( 우리나라와일본은보험료 + 국고 ) 영국 국가보건서비스 (NHS : National Health Service] 전국민에대하여의료를제공

More information

인 물 이번 호 인물 은 새롭게 구성된 제 19대 국회보건복지위원회의 위원장과 각 단체들의 신임 회장들을 중심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올 한해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복지 분야를 다루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이끌어 나갈 민주통합당 오제세 위원장, 현재 152개 학회를 회

인 물 이번 호 인물 은 새롭게 구성된 제 19대 국회보건복지위원회의 위원장과 각 단체들의 신임 회장들을 중심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올 한해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복지 분야를 다루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이끌어 나갈 민주통합당 오제세 위원장, 현재 152개 학회를 회 CONTENTS 의료정책포럼 Vol.10 No.2 2 7 15 인물 오 제 세 국회보건복지위원장 / 김 동 익 대한의학회장 김 일 중 대한개원의협의회장 / 박 노 준 대한산부인과의사회장 대담 노환규 의협회장 인터뷰 특집 : 고사( 枯 死 )하는 의원급 의료기관, 그 원인과 대책은? 의료공급체계에서 의원의 좌표와 전망 / 김 양 균 의료제도적 측면에서 위기의

More information

GB-99-0701-15A(1~3).indd

GB-99-0701-15A(1~3).indd 대한민국정부 대 통 령 령 제16782호 2008. 7. 1. (화) 대통령령제20891호(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 4 총 리 령 총리령제883호(국가보훈처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5 부 령 기획재정부령제29호(관세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7 보건복지가족부령제48호(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17 보건복지가족부령제49호(국민기초생활보장법시행규칙

More information

1 01 [ 01-02 ] 01. 02. 9 01 01 02 02 [ 01-05 ] 01. 02. 03. 04. 05. 10 plus 002

1 01 [ 01-02 ] 01. 02. 9 01 01 02 02 [ 01-05 ] 01. 02. 03. 04. 05. 10 plus 002 1 01 [ 01-02 ] 01. 02. 9 01 01 02 02 [ 01-05 ] 01. 02. 03. 04. 05. 10 plus 002 01 01 02 02 03 04 03 04 003 05 05 [ 06-10 ] 06. 07. 08. 09. 10. 11 plus 004 06 06 07 07 08 08 09 09 10 10 005 [ 11-15 ] 11.

More information

2017.09 Vol.255 C O N T E N T S 02 06 26 58 63 78 99 104 116 120 122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7.9 3 4 2017.9 6 2017.9 7 8 2017.9 13 0 13 1,007 3 1,004 (100.0) (0.0) (100.0)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C1A4C3A55F323030352D33385FC0C7B7E1B1E2BBE7C0CEB7C25FBFE4BEE0B9AE2E687770>

<C1A4C3A55F323030352D33385FC0C7B7E1B1E2BBE7C0CEB7C25FBFE4BEE0B9AE2E687770> 정책연구개발사업 최종보고서 (0405-PO00-0707-0001) 의료기사인력 수급방안에 관한 연구 The Present Condition of Supply and Demand for Medical Technicians and Management Policy Implications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주관연구책임자 : 오 영 호 보 건 복 지

More information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

<C0C0B1DEC0C7B7E120C7F6C8B2C5EBB0E82D382E32322E687770>

<C0C0B1DEC0C7B7E120C7F6C8B2C5EBB0E82D382E32322E687770> 발간등록번호 2013- 중앙응급 -004 2012 응급의료현황통계 Statistics of Emergency Medical 건강생활습관의 변화로 암, 심뇌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11.3명( 10년)으로 OECD 국가들 중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손상환자의 계속적인 증가로 인하여 응급의료의 중요성은 갈수록

More information

부속

부속 04 Definitions of terminology in neonatal, infant, and perinatal epidemiology.,. (perinatal period),,,, (morbidity) (mortality).,,,.,,,.,., 2.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International Statistical

More information

.......hwp

.......hwp 碩 士 學 位 論 文 健 康 保 險 財 政 安 定 化 方 案 A Scheme for Financial Security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公 州 大 學 校 經 營 行 政 大 學 院 行 政 學 專 攻 李 淳 業 2003 年 2 月 석 사 학 위 논 문 健 康 保 險 財 政 安 定 化 方 案 A Scheme for Financial

More information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능과역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능과역할 순 서 01 건강보험제도 02 건강보험심사평가원 03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주요업무 2 건강보험제도 3 여러나라의건강보험제도 우리나라, 독일, 프랑스, 일본등 강제사회보험방식 (NHI : National Health Insurance] 보험료로조달 ( 우리나라와일본은보험료 + 국고 ) 영국 국가보건서비스 (NHS : National Health Service]

More information

보건의료체계

보건의료체계 제 5~6 주차지역사회간호학 I 제 2 장지역사회간호행정 < 학습목표 > 1. 보건의료체계구성요소를적용한다. 2. 보건의료정책의개념과동향을적용한다. 3. 지역보건사업과일차보건의료를적용한다. 4. 국제보건의료체계의동향을적용한다. 1 절. 보건의료체계 보건의료체계 health care delivery system 보건의료체계 = 보건의료전달체계 (health care

More information

<B9CEBFB5B0C7B0ADBAB8C7E8B7E1C0B220B0E1C1A4BFE4C0CE20BAD0BCAE2E687770>

<B9CEBFB5B0C7B0ADBAB8C7E8B7E1C0B220B0E1C1A4BFE4C0CE20BAD0BCAE2E687770> 57 IV. 건 강 보 험 료 결 정 요인 분 석 1. 의 료 비 결 정 요인 에 관 한 선 행 연 구 전통적 순보험료법에 의해 산출된 순보험료는 1인당본인부담의료비와 동일하기 때문에 의료비의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는 것은 건강보험료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연구들은 모든 공 사 의료비를 포함하는 개념인

More information

<BFACB1B85F323030352D30335FB0E6C1A6C0DAC0AFB1B8BFAA2E687770>

<BFACB1B85F323030352D30335FB0E6C1A6C0DAC0AFB1B8BFAA2E687770> 연구보고서 2005-03 경제자유구역에서의 보건의료시장 개방의 파급효과와 정책방향 2005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머 리 말 우리나라는 2003년 경제자유구역의지정및운영에관한법률 을 제정하여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 등 3개 지역에 경제자유구역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에 는 경제자유구역에 외국 의료기관이 진출할 수 있다는 내용이 규정되어 있으

More information

출장보고서. 목적 :. 출장기간 : 2010 년 10 월 19 일 ~ 2010 년 10 월 27 일. 출장자 : 신영석

출장보고서. 목적 :. 출장기간 : 2010 년 10 월 19 일 ~ 2010 년 10 월 27 일. 출장자 : 신영석 출장보고서. 목적 :. 출장기간 : 2010 년 10 월 19 일 ~ 2010 년 10 월 27 일. 출장자 : 신영석 . 출장세부일정 년월일 행선지 ( 국가 / 도시 ) 방문기관 / 면담자활동사항 2010.10.19 미국, 시카고한국에서미국, 시카고로출발 2010.10.20 미국, 시카고 University of Chicago/R. Tamara Konetzka,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중동의료기기 시장동향 KOTRA / ( ) - 1 - - 3 - - 4 - - 5 - - 6 - - 7 - - 8 - Ⅰ U.A.E. Ⅰ U.A.E. Ⅰ U.A.E. Chapter 1 국가정보 - 11 - Ⅰ U.A.E. - 12 - Ⅰ U.A.E. - 13 - Ⅰ U.A.E. - 14 - Ⅰ U.A.E. - 15 - Ⅰ U.A.E. - 16 - Ⅰ U.A.E.

More information

주요 선진국의 취약계층 의료보장제도 운영실태 및 개혁동향

주요 선진국의 취약계층 의료보장제도 운영실태 및 개혁동향 2012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주요선진국의취약계층의료보장제도 운영실태및개혁동향 - 2012. 8.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고려대학교생명과학대학식품자원경제학과교수임재영 2012. 8. 연구책임자임재영 ( 고려대학교생명과학대학식품자원경제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의료수가와지불보상제도 - 의료행위를중심으로 - 충북대학교의과대학 강길원 의료비지불제도와 건강보험수가개요 제 3 자지불방식도입과 의료비지불제도의다양화 제공자 서비스제공 진료비지급 환자 진료비지급 제 3 자 진료비청구 보험료 국가혹은보험자 제공자 서비스제공 본인부담금지급 환자 지불제도의두가지측면 어떻게지불할것인가? -> 지불방식 행위별수가제 포괄수가제 인두제 총액계약제

More information

정책11-54.hwp

정책11-54.hwp 제출문 보건복지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1 년도의약품소비량및판매액통계심층분석 연구과제 의결과보고서로제출합니다. 11. 11. 주관연구기관명 : 연구책임자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실비아 연 구 원 : 장영식 연 구 원 : 채수미 연 구 원 : 박은자 연 구 원 : 김남순 연 구 원 : 이의경 연 구 원 : 이인향 목차 요약 1 Contents 제1 장서론 11

More information

006- 5¿ùc03ÖÁ¾T300çÃâ

006- 5¿ùc03ÖÁ¾T300çÃâ 264 266 268 274 275 277 279 281 282 288 290 293 294 296 297 298 299 302 303 308 311 5 312 314 315 317 319 321 322 324 326 328 329 330 331 332 334 336 337 340 342 344 347 348 350 351 354 356 _ May 1 264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16(1)-3(국문)(p.40-45).fm

16(1)-3(국문)(p.40-45).fm w wz 16«1y Kor. J. Clin. Pharm., Vol. 16, No. 1. 2006 x w$btf3fqpsu'psn û w m w Department of Statistic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Eunsik Park College of Natural Science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ore information

PHI Research Paper 2015-02 PHI 연구보고서 2015-02 건강검진은 어떻게 산업 이 되었나? 출판일 2015년 9월 20일 편집인 박 유 경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연구원) 공동저자 김 명 희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연구원) (가나다 순) 김 창 엽 (

PHI Research Paper 2015-02 PHI 연구보고서 2015-02 건강검진은 어떻게 산업 이 되었나? 출판일 2015년 9월 20일 편집인 박 유 경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연구원) 공동저자 김 명 희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연구원) (가나다 순) 김 창 엽 ( PHI Research Report 2015-02 PHI 연구보고서 2015-02 건강검진은 어떻게 산업 이 되었나? 모두가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시민건강증진연구소 People's Health Institute PHI Research Paper 2015-02 PHI 연구보고서 2015-02 건강검진은 어떻게 산업 이 되었나? 출판일 2015년 9월 20일

More information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2011--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Institute 요약문 1-1 - 2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운용 - 2 - 요약문 3-3 -

More information

Six Aims for Health Care System (Institute of Medicine, 2001) 1. Safe: avoiding injuries to patients from the care intended to help them 2. Effective:

Six Aims for Health Care System (Institute of Medicine, 2001) 1. Safe: avoiding injuries to patients from the care intended to help them 2. Effective: 환자중심의료 Patient-centered Care 의료관리학교실 김 윤 1 Six Aims for Health Care System (Institute of Medicine, 2001) 1. Safe: avoiding injuries to patients from the care intended to help them 2. Effective: providing

More information

2013여름시론(3-5)

2013여름시론(3-5) 2013 Vol.7 No.3 & CONTENTS 04 06 10 20 26 32 38 44 52 56 62 68 74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特 輯 특집Ⅱ 특정 전문직 종사자의 안전보건 이슈 특집Ⅱ 10) 11) 운송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는 디젤연소 한 56세 근로자로서

More information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시사이슈 항생제오남용의심각성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예제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항생제의선택과적절한사용은때때로환자의생명지속여부를가늠하게할만큼중요한것임에도불구하고, 과다사용에관한문제는어느나라에서나지속적으로발생하고있다. 특히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가중에서가장항생제를많이사용하는것으로알려져있으며, 특히감기와같은바이러스질환에대해의원급에서항생제를처방하는빈도가매우높은편이다.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C1A4C3A55F D333828B9DABDC7BAF1BEC6295FC3D6C1BEC8AEC1A45FC0CEBCE2BFEB E687770>

<C1A4C3A55F D333828B9DABDC7BAF1BEC6295FC3D6C1BEC8AEC1A45FC0CEBCE2BFEB E687770> 정책보고서 2013-38 2012 년도의약품소비량및판매액통계심층분석 박실비아 장영식 박은자 채수미 이예슬 고슬기 이의경 이인향 제출문 보건복지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2012 년도의약품소비량및판매액통계심층분석 연구과제 의결과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3. 12. 주관연구기관명 : 연구책임자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실비아 연 구 원 : 장영식 연 구 원 : 박은자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무배당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1종(선택형),종합형](갱신형) 상품요약서 이 상품요약서는 보험약관 등 무배당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1종 (선택형),종합형]의 기초서류에 기재된 주요내용을 요약한 것이므 로 구체적인 내용은 반드시 보험약관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 다. 상품의 특이사항 및 보험가입 자격요건 1 상품의 특이사항 Q : 무배당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1종(선택형),종합형](갱신형)]의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영어교육콘텐츠및프로그램개발

영어교육콘텐츠및프로그램개발 제 6 강. 보건관리와제도과목명 : 학담당교수 : 손애리교수 이강의록은저작권법에의해보호받는저작물로써저작권자의허락없이저작재산권일체 ( 복제권, 배포권, 대여권, 공연권, 공중전송권, 전시권, 2 차적저작물작성권 ) 를침해시저작권법에의거처벌받을수있습니다. 06. 보건관리와제도 1 2 3 4 보건의료체계의개념과구성요소를이해한다. 중앙보건행정조직과지방보건행정조직을이해한다.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