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6C1FDC3D6C1BE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136C1FDC3D6C1BE2E687770>"

Transcription

1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신지영 ( 서울대 ) 무질의소설특성없는남자 Der Mann ohne Eigenschaften (1930/32) 는 서양의유토피아적사고를종합해 1) 놓았다고할수있을만큼 유토피아 내지 유토피아적인것 이라는범주가소설의서사적, 이념적틀을규정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다. 기존의무질연구는 유토피아적인것 das Utopische 2) 이라는범 1) W. Voßkamp: Traditionen des utopischen Denkens bei Musil, In: F. Jäeger u. J. Straub (Hrsg.): Was ist der Mensch, was Geschichte? Bielefeld 2005, S ) 유토피아에대한개념정의는크게세가지로나누어볼수있다. 유토피아는철학적 -인류학적가설을출발점으로삼으면특정한의식의형태나사고의형태로정의될수있다. 유토피아를어떤류의텍스트들의내재적인구조들과연관지을경우그것은특정한서술적, 이미지적처리방법이나반복적으로나타나는주제와모티브들을일컫는다 ( 문학적장르로서의유토피아 ). 그리고심리적 -원형적인관점에서보자면, 유토피아는집단적인소망상내지는환상상들 ( 예를들어에덴정원, 황금시대, 죽은자들의섬등 ) 을나타낸다. Vgl. W. Voßkamp, Einleitung, In: W. Voßkamp, Utopieforschung Bd. 1, Frankfurt am Main 1985, S. 3f. 이글에 유토피아적인것 이란첫번째개념정의, 즉 20세기초반에등장한만하임과블로흐그리고루이에의철학적- 인류학적유토피아개념을말한다. 사회학자만하임은그의주저이데올로기와유토피아 Ideologie und Utopie (1929) 에서사회적인존재의구체적인역사적현상으로서의 존재 Sein 에대해 존재와일치하는 표상과 존재를초월하는 표상이있다고가정한다. 후자를규정짓는인간의의식상태를만하임은다시두가지로구분하는데, 의식이현실을바꾸는작용을할경우에는 유토피아적 utopisch 의식, 의식이현실의 존재 를공고히하는작용을할경우에는 이데올로기적 ideologisch 의식이라부른다 (vgl. K. Mannheim: Ideologie und Utopie, Frankfurt a. M. 1965, S ). 블로흐는만하임의 유토피아적의식 das utopische Bewußtsein 에서한걸음더나아가유토피아주의가 인간의식의기본특징 일뿐만아니라 객관적현실전부의기본정조 (E. Bloch: Das Prinzip Hoffnung, Frankfurt am Main 1998, S. 5) 라고보며유토피아를존재론적으로근거지운다. 또방법론적인측면에서루이에는유토피아를 가능성들을정신적으로실험하는것 (R. Ruyer: Die utopische Methode, In: A. Neusüss (Hrsg.): Utopie. Neuwied, Berlin 1968, S , hier S. 339) 으로정의한다. 무질은소

2 102 신지영 주가주인공울리히의실존방식-그는 가능성의인간 Möglichkeitsmensch 이다- 을결정할뿐만아니라또한소설의문체원리이자동시에작가의창작원리임을입증했다. 3) 그러나이경우 유토피아주의 가지나치게강조되면서소설에나타나는유토피아자체는등한시될수밖에없었다. 4) 이에반해본고는특성없는남자가현대의 정전 으로 5) 통용되는이유를이소설이 현대 Moderne 라는문제의식에서출발하고현대의철학적담론들을선취할뿐아니라현대가지닌문제점에대한해결책을유토피아구상이라는정신적실험으로제시하는데서찾는다. 나아가본고는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은현대의문제점을현대의원리로극복한다는점에서하버마스가말한의미에서 현대의기획 임을입증하고자한다. 설에서 가능성감각 Möglichkeitssinn 을 의식적인유토피아주의 bewußte[(n)r] Utopismus 라고부르고유토피아를 실험 이라고정의하는데이는다소간의차이는있으나대체로만하임과블로흐의 유토피아적의식 과루이에의 유토피아적방법 과상통한다. 이철학적-인류학적개념정의가소설에나타나는유토피아현상을해석하는데있어다른두 ( 심리학적, 문학적 ) 개념들보다적합한이유는그것이소설의중심개념인 가능성감각 에상응할뿐만아니라소설에등장하는여러유토피아구상들을함께설명할수있기때문이다. 유토피아구상들은유토피아주의의발현으로생긴구체적인미래상이다. 포스캄프는이관계를블로흐의말을빌어 유토피아적인것의상수 Invarianz des Utopischen 와 유토피아라는변수 Varinaz der Utopien (W. Voßkamp: Grundrisse einer besseren Welt, In: S. Moses u. A. Schöne (Hrsg.): Juden in der deutschen Literatur. Frankfurt am Main 1986, S. 321) 라고표현한다. 3) Vgl. A. Schöne: Zum Gebrauch des Konjunktivs bei Musil, In: R. Villgradter u. F. Krey (Hrsg.): Der utopische Roman. Darmstadt 1973, S ) 이는쇠네가 유토피아의이율배반 Antinomie der Utopie (A. Schöne, ebd., S. 387) 이라고말한것과관련이있다. 유토피주의라는원리는여기서무정부주의적으로작용하는데, 그이유는이것이우리를한가능성에서다른가능성으로계속해서내몰기때문이다. 이런식으로정신적인자세로서의유토피아주의가강조되고절대화되면이상향인유토피아에서는미래지향적인유토피아주의가더이상필요없기때문에유토피아가유토피아주의에서생겨났음에도불구하고그것과는모순된관계에처하게된다. 5) 베어텔스만사 ( 社 ) 와리터라투어하우스뮌헨 Literaturhaus München이지난 1999년실시한설문조사에서무질의특성없는남자는비평가들, 출판사편집인, 저술가들에의해독일어로된 20세기의가장중요한소설로선정되었다. 카프카의심판, 토마스만의마의산이그뒤를이었다. 이와관련해서쥐트도이체짜이퉁 Süddeutsche Zeitung 1999년 1월 15일자 14면참조.

3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03 Ⅰ. 현대의변증법 무질스스로의묘사에따르면, 특성없는남자에서는 현대인의실존의의미에대한물음이 [ ] 제기되고나아가아주새로운, 그렇지만가볍고반어적이면서또한철학적으로심오한방식으로답변되고있다. 6) 또한무질은그의소설이 세계를정신적으로극복하는데 7) 기여할것이라고말한다. 이렇게작가자신이명시하고있는것처럼, 소설의문제의식과이로부터주어진소설의과제는현대와현대의특수한문제와연관되어있다. 무질은자신이살고있는시대의특징이 합리성과신비주의 Rationalität u. Mystik 8) 의모순적공존에있는것으로보았다. 그는합리성이라는말로 자연과학, 수학그리고산업과더불어상승한실증주의의정신 (EuR, 1083) 9) 을지칭한다. 현대의과학은사물과인간을공식들의체계로해체할 10) 뿐만아 6) Musil: Curriculum vitae, In: Gesammelte Werke, Bd. 7 Prosa, Autobiographisches und Ahorismen ( 이하에는 PAA로표기하고쪽수병기 ). Hrsg. von Adolf Frise. Reinbke b. Hamburg 1981, 950: Die Sinnfragen der Existenz des modernen Menschen [ ] aufgeworfen und in einer ganz neuartigen, aber sowohl leicht-ironischen wie philosophisch tiefen Weise beantwortet. 7) Ebd., S ) Musil: Tagebücher Ⅰ. Hrsg. von Adolf Frise. Reinbek b. Hamburg 1983 ( 이하에는 Tb Ⅰ로표기하고쪽수병기 ), ) Musil: Das hilflose Europa, In: Gesammelte Werke, Bd. 8 Essays und Reden ( 이하본문에는 EuR로표기하고쪽수병기 ), 1083: [ ] jenes Geist der Positivität, der mit den Naturwissenschaften, der Mathematik und der Industrie heraufkam [ ] 10) 무질이 자아의해체 Auflösung des Ichs 라는측면에서특히염두에둔것은에른스트마흐의경험비판론 Empiriokritizismus이다. 무질은마흐학설의바판에대한논고 Beitrag zur Beurteilung der Lehren Machs (1908) 로박사학위를받았다. 마흐는그의저서감각의분석과물리적인것과심리적인것의관계 Die Analyse der Empfindungen und das Verhältnis des Physischen zum Psychischen (1900) 에서인간을감각들의총체로보고우리가자아나영혼이라고부르는것이존재하지않는다고주장한다. 이책의 반형이상학적서문 에서마흐는 자아는구출할길이없다 Das Ich ist unrettbar (E. Mach: Die Analyse der Empfindungen, Jena 1900, S. 20) 라는명제를내세운다. 마흐의이저서는 1900년이후문학에큰영향을미쳤는데, 호프만스탈의편지 Ein Brief

4 104 신지영 니라체험에서조차도 인간중심적태도의해체 를초래한다. 체험이인간으로부터독립했다는것을아직알아차리지못했는가? [ ] 누가오늘날아직도그의분노가정말그의분노라고말할수있을것인가? 너무나많은사람들이거기에대해한마디씩하고이를그자신보다더잘이해할수있는오늘날말이다?! Hat man nicht bemerkt, daß sich die Erlebnisse vom Menschen unabhängig gemacht haben? [ ] Wer kann da heute noch sagen, daß sein Zorn wirklich sein Zorn ist, wo ihm so viele Leute dreinreden und es besser verstehen als er?! (MoE Ⅰ, 150) 11) 무질은그시대의이러한상황을소설에서 인간없는특성들의세계 Welt von Eigenschaften ohne Mann (ebd.) 라고표현한다. 실증주의의정신이초래한것은결국 지식의획득과삶의상실 12) 이다. 이말로무질이표현하고자했던바는호르크하이머와아도르노가그들의이성비판에서 계몽의변증법 13) 으로묘사한현대세계의한양상이다. 도구적이성이라특징지을수있는계몽주의의이성은단순히사실적인것만을추구하는, 그본질상균질화하고계량화하는이성이다. 14) 이것은자연을인간의공식과법칙으로인간의지 (1902) 도그한예이다. 특히헤르만바아의글구출할길없는자아 Das unrettbare Ich (1904) 는마흐의철학과처음으로대결했으며이를널리알리는데큰역할을했다. 그의글에서바아는다음과같이적고있다. 자아는구출할길이없다. 이성은옛신들을쓰러뜨리고우리의대지를권좌에서몰아내었다. 이제이성은우리조차도말살시키려고위협한다. Das Ich ist unrettbar. Die Vernunft hat die alten Götter umgestürzt und unsere Erde entthront. Nun droht sie auch uns zu vernichten (Hermann Bahr: Das unrettbare Ich. In: Die Wiener Moderne, S. 148). 무질은그러나여기에서마흐의철학뿐만아니라사회학이나심리학같은학문들이또한인간을 전형적인행동방식들의전형적인꾸러미 (MoE Ⅱ, 1575) 로해체한다고본다. 11) Musil: Der Mann ohne Eigenschaften (1930 / 32). Hrsg. von Adolf Frise. Reinbek b. Hamburg 1987 ( 이하에서는 MoE 라는약어로표기하고쪽수병기. MoE Ⅰ는작가의생전에출판된부분을, MoE Ⅱ는유고를말함.) 12) Musil: Das hilflose Europa, In: EuR, ) Vgl. M. Horkheimer / Th. W. Adorno: Dialektik der Aufklärung, In: Adorno: Gesammelte Schriften, Bd. 3, Hrsg. von R. Teidemann. Frankfurt a. M. 1982, S ) Vgl. W. Welsch: Vernunft. Frankfurt am Main 1996, S. 78.

5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05 배하에종속시킴으로써인간을자연으로부터해방시킨다. 그러나이과정은인간을외적인자연의폭력으로부터해방시켜주면서도동시에내적인자연을 - 무질의표현을빌자면이것은그본질상 이성과유사하지않은 nicht-ratio d 어떤것이다 - 새로운 체계의폭력 15) 으로억압하는치명적인약점을갖고있다. 그래서계몽의변증법에따르면계몽은인간을 세계의탈마법화 16) 를통해신화적힘들로부터해방시키기는하지만그스스로신화로되돌아가고만다. 17) 계몽과이성이야기한이런부정적인상에맞서 현대 로부터의탈출이시도된것은당연하다. 과학적 이성 Ratio 과더불어증가하는삶의무의미성은이제 이성의타자 das Andere der Vernunft 를삶에의미를부여할수있는심급으로나타나게한다. 무질의 다른상태 anderer Zustand 라는개념은니체의 디오니소스적인것 das Dionysische 이라는개념의연장선에서이해될수있는데인간이과학과도덕규범이라는객관적규정에서벗어나주체와객체의합일을체험하는도덕적이고미학적인창조의상태이다. 이상태는더욱이무질에게있어서이념들의산실이기도하다. 여기서다수의세계관들이종교의대용물로생겨난다. 하지만이들은유행처럼왔다가는사라지고또한존재하는동안에는서로반목한다. 이와같이, 단순한사실들을생산해내는실증주의의정신과수많은비합리적인운동들, 즉 신비주의 가 그시대의정신적무질서 geistige Unordnung jener Zeit 18) 를이룬다. 무질의시대진단을함축적으로표현하는이말은호르크하이머와아도르노의의미에서의계몽의변증법보다는막스베버가말하는 현대의변증법 과 -결국호르크하이머와아도르노의테제도베버에서출발한다 19) - 더긴밀히연관되어있다. 베버에따르면, 현대는경험과학을통한탈마법화와합리화의시대이다. 이것은전통 15) Th. W. Adorno: Gesammelte Schriften, Bd. 3, S ) Ebd. S ) Vgl. ebd., S ) Musil: Fallengelassenens Vorwort zu: Nachlaß zu Lebzeiten, In: PAA, ) Vgl. J. Habermas: Philosophischer Diskurs der Moderne. Frankfurt a. M. 1988, S. 134.

6 106 신지영 적인, 단일종교의세계상 ( 의미질서 ) 을붕괴시켰지만이에대한대안으로하나의구속력있는의미부여심급이나가치부여심급을제시하지는못했다. 과학은 삶의문제 Lebensproblem 20) 에관한한어떤해결책도제공하지못하며삶을궁핍하게만든다. 21) 그래서베버는 과학의합리성과지성주의로부터의구원 은신적인것과함께살아가는삶을위한기본적인전제조건이된다고말한다. 22) 사람들은이제 비합리적인것의영역 을발견하고 체험 23) 을얻으려고애쓴다. 더불어 개개인은무엇이그의신이고무엇이악마인지를스스로결정해야만한다. 그리고이는삶의모든질서를통틀어관철되어야만한다. 24) 막스베버는무질이 그시대의정신적무질서 라고표현하는것을니체의말을빌려가치의 다신주의 Polytheismus 25) 라고부른다. 다신주의는니체에따르면 신을창조하는놀라운기술이자힘 26) 인데니체는바로여기에서개개인이모든것을균질화하는도구적이성의권력으로부터해방되는것으로본다. 27) 현대의변증법이란 ( 베버의의미에서 ) 탈마법화와탈신화화의과정이진행됨에도불구하고동시에서로이질적인수많은세계관들이생겨나고 비합리적인것의지성주의적낭만주의 intellektualistische Romantik des Irrationlen 28), 즉 신비주의 가현대사회로진입하는것을의미한다. 고대의다신주의에서처럼현대에는가치들과이념들이서로혼재하며투쟁하고있다. 20) M. Weber: Wissenschaft als Beruf, In: M. Weber: Gesammelte Aufsätze zur Wissenschaftslehre. Hrsg. von J. Winclelmann. Tübingen 1982, S ) Vgl. ebd., S ) Vgl. ebd. 23) Ebd. 24) Ebd. S. 604: Der Einzelne hat sich zu entscheiden, welches für ihn der Gott und welches der Teufel ist. Und so geht es durch alle Ordnungen des Lebens hindurch. 25) Ebd. S ) F. Nietzsche: Die fröhliche Wissenschaft, In: Sämtliche Werke, Bd. 3. Hrsg. von G. Colli u. M. Montanri. München 1988, S ) Vgl. ebd. 28) M. Weber: Wissenschaft als Beruf, S. 598.

7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07 수많은옛신들이탈마법화되고그래서비인격적인권력의형태를띠고이제그들의무덤으로부터솟아올라우리의삶을지배하려고하며서로다시그들의영원한싸움을시작한다. Die alten vielen Götter, entzaubert und daher in Gestalt unpersönlicher Mächte, entsteigen ihren Gräbern, streben nach Gewalt über unser Leben und beginnen untereinander wieder ihren ewigen Kampf. 29) 무질은막스베버가여기에서묘사하고있는이상황을소설에서 영원한믿음의전쟁 Glaubenskrieg in Permanenz (MoE Ⅰ, 1022) 이라고부른다. Ⅱ. 현대세계의서사적형상화 무질은소설에서 카카니엔 Kakanien 을위의그 영원한전쟁 이일어나는, 신이부재하는현대에대한알레고리로묘사한다. 합스부르크왕조가통치하는다민족국가인오스트리아 -헝가리이중제국 (k. k. 혹은 k. u k.) 에서황제는현대사회에서신과마찬가지로제국을결속시키는힘을이미오래전에상실했다. 그때문에카카니엔국민들은 끊임없이자신의실존근거가불충분하다는감정 (MoE Ⅰ, 35) 을갖고있다. 그래서카카니엔에속한다양한민족들은파편적인존재근거를찾고카카니엔을개별민족의싸움터로만든다. 소설제 1부의중심사건인 평행운동 Parallelaktion 은분열된카카니엔을 통일시키는 (MoE Ⅰ, 93) 하나의이념을찾으려는사업이다. 하지만현대의변증법을벗어나려는이시도는소설에서현대의변증법, 즉시대의정신적인무질서를눈앞에보여주는계기로만기능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무질서를포괄하는하나의공통점이있다면, 그것은현대의정신에대한비판이다. 무질이 시세상승예상투기 Spekulationen à la hausse (MoE Ⅰ, 410) 라고부르는첫번째조류는문화적, 사회적합리화를거부하 29) Ebd., S. 605.

8 108 신지영 고계몽주의이전의입장으로회귀하기를소망한다. 이성의타자의체험은이조류의대표자들에게서는형이상학 ( 아른하임 ), 기독교적도그마틱 ( 린드너 ) 그리고원시적인미신 ( 한스젭의반유대주의 ) 과우상숭배 ( 라헬과졸리만 ) 로의회귀를낳는데, 무질은이것을신비적체험을 잘못다룬것 (MoE Ⅱ, 1845) 으로간주한다. 하지만연역적인세계상으로의이러한퇴행은현대사회를폭파시키지못하고 -만하임식으로표현하자면 이데올로기적 으로작용하며 30) - 결국에는시대의무질서를강화시킬뿐이다. 니체의숭배자인클라리세는이러한이데올로기적조류와대립하는두번째조류인급진적인반현대를대변한다. 클라리세는미학적인순간으로서의 다른상태 만을긍정하는데, 이것은현대사회로부터의급진적단절을의미하고무정부주의를낳게된다. 무질이 시세하락예상투기 Spekulationen à la baisse 라고부르는세번째조류는자본주의경제체제와 ( 아른하임과레오피셀 ), 현실정치및관료주의 ( 라인스도르프백작과투치 ) 로나타난다. 이조류는도구적이성을신뢰하지만이것에삶을형상화하는권력을부여하지는않는다. 31) 30) 각주2 참조. 31) 하버마스는현대에비판적인입장을취하는세가지상이한경향들을서로구분하고그것들을모두보수주의로지칭한다. 여기서전현대주의자들은노장보수주의자들, 반현대주의자들은소장보수주의자들그리고후기현대주의자들은신보수주의자들로불린다. 하버마스의이보수주의의 유형학 의근거는 미학적 현대와문화적현대의구별이다. 전자는 1850년이후의전위예술의모더니즘을의미하고후자는막스베버와연관해서개별적인고유의합리성을발전시킨근대의세영역들, 즉과학과도덕그리고예술의구분을의미한다. 노장보수주의자들 이문화적현대에서실체적인이성이붕괴된것을한탄하면서현대 ( 계몽주의 ) 이전으로돌아가기를소망하는반면, 신보수주의자들 은 사회적현대화, 기술적진보, 경제적성장, 합리적해명들을긍정하지만삶의문제에있어서는전통적인태도를취한다. 이와달리 소장보수주의자들 은미학적현대를내세우며현대세계전반으로부터탈출한다. 이들은상상, 자기경험, 정서의즉흥적인힘들을멀리고대적인것속으로옮겨놓고권력에의의지나자주성, 존재혹은시적인것의디오니소스적인힘등연상작용으로만접근가능한원리들을도구적이성에대립시킨다. 프랑스에서는니체의정신속에서바타이유에서시작하여푸코를거쳐데리다에까지이르는노선이생긴다 (Vgl. J. Habermas: Die Moderne - ein unvollendetes Projekt, In: W. Welsch (Hrsg.): Wege aus der Moderne, Weinheim 1988, S ). -무질또한벌써현대의프로젝트의실패의결과들을알고있었다 : 합리적인구조가실패한이후에비합리적인것, 사실적인것, 현실적인것을향한욕구가뒤따라온다는것은이해할수

9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09 위에서살펴본것처럼현대의문제점을인식하고그것과대결하며현대에새로운합법적구심점을부여하려는의도에서시작된 평행운동 은결국에는전쟁에자리를내주고만다. 전쟁은이제파편화된세계에서 하나의종교적인체험 32) 으로일어나지만이체험은현대사회의집단적붕괴를의미한다. Ⅲ. 종합을위한구상 파편화된시대에대항하는무질의전략은유토피아주의와유토피아이다. 무질은무엇보다도시급한것이현대의문제를슈펭글러식으로 서구의몰락 의징후로보는비관적태도의극복이라고보았다. 33) 그래서중요한것은 있는사실이다. Es ist begreiflich, daß nach einem Fehlschlag des rational Konstruktiven ein Bedürfnis nach dem Irrationalen, nach Tatsachenfülle, nach Wirklichkeit folgt (Musil: Das hilflose Europa, EuR, 1082). 32) Tb Ⅰ, 544. 무질은여기에서전쟁을사회적, 정치적측면에서가아니라심리적인측면에서관찰하고있다. 그는전쟁의끝 Das Ende des Krieges (1918) 이라는에세이에서전쟁을 보다고귀한삶의내용이결핍 (EuR, 1343) 된것의결과로선언한다 : 전쟁은모험의도취로그리고멀리에있는아직발견되지않은해안의광채를띠고인간을덮친다. 그때문에믿음을갖지못했던사람들은이를종교적체험이라고불렀으며소견이좁은사람들을이를합일시키는체험이라고불렀다. 내부깊은곳에서마지못해견뎌내고있던삶의조직형태들이전쟁속에서깨어지고인간은인간들과용해되며불분명함은불분명함과용해된다. 사람들은더이상어떤당파도짓지않게된것을신에게감사드리며곧나와너그리고그주위에매달려있는모든형성물또한더이상알지못하기를희망한다. Deshalb kam der Krieg mit dem Rausch des Abenteuers über ihn, mit dem Glanz ferner unentdeckter Küsten. Deshalb nannten ihn solche, die doch nicht geglaubt hatten, ein religiöses Erlebnis, nannten ihn die Vermauerten ein einigendes Erlebnis. Die im Innersten ungern ertragene Organisationsform des Lebens zerging, Mensch verschmolz mit Menschen, Unklarheit mit Unklarheit, man kannte, Gott gedankt, keine Parteien mehr und hoffte bald Ich und Du und alle darum herum geknüpften Gebilde auch nicht mehr zu kennen (EuR, 1344). 33) 무질은그의에세이정신과경험. 서구의몰락에서빠져나온독자들을위한글 Geist und Erfahrung. Anmerkungen für Leser, welche dem Untergang des Abendlandes entronnen sind (1921) 에서그당시보편적으로애호되던아루투어슈펭글러의서구의

10 110 신지영 인간중심의사고를회복하는것, 즉계몽의변증법으로잃어버린, 인간의정신에대한믿음을회복하는것이었다. 여기에대한상징으로등장하는것이 특성없는남자 Mann ohne Eigenschaften 이다. 특성없는남자는 특성들을소유하는것이그특성들의현실성에대한어떤기쁨을전제하기때문에 특성의소유를거부하고그럼으로써 자기자신에대해서어떤현실감각을갖지못하는어떤사람 이다 (MoE Ⅰ, 18). 이렇게그는공식의체계들로이루어진주체를거부하고 자주적주체 Souverän 로서등장한다. 무질은특성없는남자의이감각을 가능성감각 Möglichkeitssinn (MoE Ⅰ, 16) 이라부르고이렇게해서유토피아주의를인류학적으로뿌리내리게한다. 이렇게인간의특성으로자리매김한가능성감각을통해무질은본래적인인간의정신이사실들에만자족하는 실증주의의정신 이아니라창조적인정신임을강조한다. 무질에따르면인간의정신에대한믿음은마지막으로는계몽주의시대에서관찰된바있다. 18세기가끝나갈무렵에인간들은우리안에있는어떤것에대한믿음을가졌었고상승하기위해서는이를해방시키기만하면되었다. 그들은이를 이성 이라고불렀다 [ ] 그들은전승된것을하찮게여겼으며세계를정신을통해새로이구축할수있다는자신감을갖고있었다. In jenem ausgehenden 18. Jahrhundert glaubten die Menschen an etwas in uns, das nur befreit zu werden braucht, um emporzuschnellen. Sie nannten es die Vernunft [ ]; sie schätzten Überlieferungen gering und trauten sich zu, die Welt aus dem Geist neu aufzubaun. 34) 물론 세계를정신을통해새로이구축할수있다 는믿음, 즉계몽이라는프 몰락 Untergang des Abendlandes (1918) 에반하는입장을표명한다. 슈펭글러는세계사를동식물의발전단계들과유사하게변형되는것이라고보고 -그러니까 유년기, 상승기, 절정기, 몰락 - 서양의 파우스트적인 문명은 19세기를그정점으로하고이제몰락의단계에있다고보았다. 이렇게그는당시의상태를현대인간의 숙명 으로긍정한다. 반면에무질은당시유럽의정신적으로혼란스러운상태를 몰락 이아닌 아직완전히이루어지지않은이행과정 (EuR, 1367) 으로보았다. 34) EuR, 1082.

11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11 로젝트는실패했다. 무질은실패의이유가 이시도가너무나좁은사고의토대위에서행해 35) 졌다는데있다고보았다. 36) 그는유토피아주의라는개념으로이성을부정하는것이아니라오히려인간의이성에대한, 이미상실된믿음을복원하려고시도한다. 삶의근본문제를해결할이성의능력을의문시하고이성의권력을근본적으로박탈하려는 낭만주의적이성비판 37) 과는달리무질의이성비판은이렇게보면이성의가능성을인정하는내재적인이성비판이다. 이소설에서나타나는다양한유토피아구상들은 전체의질서 (MoE Ⅰ, 27) 을얻으려는정신적 실험 (MoE Ⅰ, 246) 으로실현가능성이있는 가능한현실 (MoE Ⅰ, 17) 이다. 전체를위한주요테마는그러니까가능성인간의현실과의대결이다. 이대결은 3 가지유토피아를생기게한다. 이는귀납적의식의유토피아. 사랑속에서의다른 ( 비이성적인, 동기화된등등 ) 삶의유토피아. 순수한다른상태의유토피아. Ein Hauptthema für das Ganze ist also: Auseinandersetzung des Möglichkeitsmenschen mit der Wirklichkeit: Sie ergibt 3 Utopien: Die Utopie der induktuven Gesinnung. Die Utopie des anderen (nicht ratio den, motivierten usw) Lebens in Liebe. [ ] Die Utopie des reinen az. 38) 35) Ebd. 36) 하버마스도또한 1980년아도르노상수상연설에서 현대의기획 Projekt der Moderne 에대해언급하고있는데, 그는이를 계몽의프로젝트 Projekt der Aufklärung (J. Habermas: Die Moderne - ein unvollendetes Projekt, S. 183) 로소급시킨다. 그에따르면 18세기에계몽철학자들에의해표명된현대의기획은객관적인과학들, 보편화된도덕과법률의근거들그리고자율화된예술이그들의각자의고유한감각을발전시키지만동시에거기에모이는인식적인잠재력들을그들의비교 ( 秘敎 ) 적형식에서벗어나게하여실천을위해, 즉삶의상황을이성적으로형상화하는데에사용한다는것이다 (vgl. ebd., S. 184). 이미 탈현대 Postmoderne 를외쳐대는사람들에대항해서하버마스에게는 이문제는 여전히남아있으며 (ebd.) 그완성을고집한다. 37) Vgl. Welsch: Vernunft, S. 36. 벨쉬는이성비판의전통에서플라톤적, 칸트적그리고낭만주의적유형을구분한다. 칸트적 -계몽주의적이성비판이이성의한계내에서의내재적비판인반면에낭만주의적변형은이성과는 다른심급의이름으로하는 외부로부터의이성에대한비판이다. 38) MoE Ⅱ, 1881f.

12 112 신지영 귀납적의식의유토피아 는소설에서다시 정확한삶의유토피아 Utopie des exakten Lebens (MoE Ⅰ, 244) 와 에세이주의의유토피아 Utopie des Essayismus (MoE Ⅰ, 247) 로세분된다. 본고는상이한유토피아들이 귀납적인의식의유토피아 라는상위카테고리아래서로기능적으로연관되어있다고보며, 39) 이 귀납적의식의유토피아 를본래적의미에서 현대의기획 으로간주한다. 왜냐하면우리가현대의기획을 종교의합일시키는힘을이성을수단으로재활시키려는 40) 사업으로이해한다면이유토피아에서는다름이아니라경험과학의방법인귀납적인처리방법이삶의원리로사용되고있기때문이다. 이원리는단일한종교적세계상을붕괴시키고현대의다신주의를생기게했지만여기에서는다시이다신주의를지양하는데사용된다. 무질은베버처럼 41) 과학이삶의의미와가치문제에대해서는아무런답을줄수없지만 올바른삶에대한질문 (MoE Ⅰ, 255) 에방법론적인측면에서기여할수있다고본다. 42) 무질은방법론적관점에서경험과학의두가지측면을주목하였다. 그하나는단수적인사실들을정확하게유의하는정확성이고, 다른하나는이렇게 39) 이에대해서는졸저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 의식적유토피아주의 Der bewußte Utopismus im Mann ohne Eigenschaften von Robert Musil, Königshausen & Neumann Würzburg 2007 참조. 40) J. Habermas: Philosophischer Diskurs der Moderne, S. 31. 하버마스에따르면현대에와서야비로소그계기들에서서로갈라진이성들 ( 칸트의세가지비판들참조 ) 의통합이 역사적인문제로서 의식되게되는데그시초는헤겔이다. 헤겔은 모범상을갖지못한현대가그스스로생겨나게한이분으로부터벗어나서안정되어야만한다 는문제속에서 그의철학의기본문제 를보는데이것이다름아닌 계몽의변증법 이다. 이로써그는 현대의철학적담론 을개시한다. 여기서하버마스는 현대의기획 이라는말대신에 -왜냐하면그는이표현을이미다른연관성속에서용어적으로사용하고있기때문이다 ( 주36 참조 ).- 계몽의변증법 이라는말을쓰는데이는물론호르크하이머와아도르노와는다른의미에서이다. 41) Vgl. M. Weber: Wissenschaft als Beruf, S ) 막스베버는모든과학적인식의두가지중요한수단을 개념 과 합리적인실험 으로보았다. 개념은소크라테스가그영향력을발견한것이며합리적인실험은 믿을만하게통제할수있는경험의수단 (Weber, ebd., S. 596) 으로서이것이없이는오늘날의경험적과학은있을수없는것이다.

13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13 해서얻은발언을가정적으로남아있게하는개방성이다. 43) 정확한삶의유토피아 와 에세이주의의유토피아 는위의두계기, 즉개방성과정확성을삶의원리로하는 귀납적인유토피아 의첫두양상들이다. 우선정확성은개인과개인의체험을윤리적근원으로수용함으로써연역적세계상을해체한다. 개방성은개별적인가치들의절대화를막고파편적인이념들을종합하는전제가된다. 이개방성은정확한삶의유토피아에서는 상승의의식 (MoE Ⅰ, 304) 으로, 에세이주의의유토피아에서는 다중시점주의 Polyperspektivismus 로실현된다. 이렇게해서이두유토피아는전체의질서를보장하면서도개인을체계의폭력으로억압하지않으며과학에서와마찬가지로삶에있어서도진보와진리에의접근을가능하게하는체계들이다. 43) 칼포퍼는그의연구의논리 Logik der Forschung (1934) 에서바로이두번째원리에경험적과학의방법론적본질이있다고본다. 이두번째원리는 방법론, 즉 연구의논리 에서 귀납의논리적문제, 즉귀납적추론은어떻게정당화될수있는가? 로다루어지고있는것이다 (vgl. J. Schröder: Karl Popper. Paderborn 2006, S. 44). 데이비드흄에따르면경험적과학에서는증명이란있을수없고단지개연성만이있을수있다. 왜냐하면귀납적추론이근거로삼고있는경험이란것이결코완전할수가없기때문이다. 귀납적사고를보증해준다는자연의동형성이라는가정도귀납적으로는근거지울수가없는것이다. 이에대해흄이회의적인입장을취하는반면에포퍼는흄과는달리바로이점에서즉, 참임을증명하는것 Verifikation 이경험적과학의본질이아니라, 거짓임을증명하는것 Falsifikation 이바로경험적과학을형이상학이나사이비과학과구분하는원리라고본다. 그에따르면과학적이론은 근거지울수가없지만단지 [ ] 검증할수만있는 것이다 (vgl. Karl Popper: Logik der Forschung, Tübingen 2005, S. 21): 과학적객관성의요구는모든과학적명제들이임시적이라는것이다. Die Forderung der wissenschaftlichen Objektivität führt dazu, daß jeder wissenschaftliche Satz vorläufig ist (ebd., S. 269). 그래서과학적처리방법은다음과같은도식을따른다 : P1 VT FE P2. 우선문제 (P1) 는하나의임시적인이론 (VT) 을낳고관찰을통해서이론을반박하여오류를제거하고 (FE) 다시새로운문제를제기하고 (P2) 더나은이론을세울려고시도한다. 이렇게해서포퍼는과학의진보와진리에의접근을옹호한다.

14 114 신지영 Ⅳ. 공통점과차이점 무질의귀납적유토피아구상은이성의타자, 즉개인의체험을출발점으로삼음으로써 -이것이귀납적의식의한측면인정확성의실현이다- 니체와프랑스후기구조주의자들이내세우는반현대적인조류와유사성을보인다. 소설의제 1부의중심인물인모스브루거는니체의 디오니소스적인것 을구현하는인물로등장하는데그가보여주는 다른상태 는니체의후계자인바타이유가 이질적인실존 heterogene Existenz 이라고부르는것과일치한다. 44) 모스브루거는바타이유식으로말하자면동질화된사회에서추방된요소들을대변하며동질적인사회의이성적한계, 즉금기와터부의경계를넘어선다. 모스브루거의경계넘기는성 Sexualität과광기를드러내는데, 나중에푸코는바타이유를계승하면서 45) 이속에서이성의타자를발견한다. 그러나울리히가모스브루거와그를감옥에서탈출시키려는니체추종자인클라리세에게보이는거리는니체에대한무질의입장을간접적으로표현한다. 무질은 다른상태 를내적인자연과외적인자연이합일된자주적인 -바타이유에게서경계넘기는주체성을참된자주성에로해방시키는것을의미한다 46) - 상태로파악하긴하지만, 또한모스브루거에게서 다른상태 의문제 44) 바타이유는과학과생산을기반으로하는현대사회의특징이그 동질화의경향 tendenzielle Homogenität 에있다고보고동질적인사회와과학으로부터제외되어있는것들을 이질적인것 das Heterogene 라고부른다. 이질적인것 은 동질적인세계가밀어내는 모든것, 즉성스러운것들, 쓰레기혹은배설물들, 에로틱한몸의부위혹은행위들, 꿈이나노이로제와같은무의식적인과정들과모든종류의폭력적이고반항적인개인들 ( 미친자들, 선동가들, 작가들등 ) 을포괄한다. 폭력과무절제, 정신착란과광기로바타이유는서로다른정도의이질적인요소들을특징짓는다 (vgl. Bataille: Psychologische Struktur des Faschismus (1933). Die Souveränität (1956). Hrsg. von E. Lenk. München 1978, S ). 이 이질적인것 은무질의소설에서는합리적으로질서지워진삶의 비합리적인잔여물 irrationale[(n)r] Rest (MoE Ⅰ, 522) 로표현되며모스브루거이외에도거식증에걸린레오나, 색정증여성인보나데아등에게서다양하게나타난다. 45) Vgl. Michel Foucault: Die Ordnung des Diskurses, Frankfurt a. M. 2003, S. 17.

15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15 점도인식한다. 한편으로는바타이유가 근원적인폭력성의분위기 47) 로긍정하는 다른상태 에내재된폭력성이비판된다. 다른한편으로바타이유는순간적인황홀상태를수긍하고, 이로써또한자기보존 ( 금지 ) 과주기적으로일어나는사회해체 ( 위반 ) 사이의진동으로서의사회모델을긍정한다. 48) 반면에무질의유토피아는바로이러한감정과문화의 의미없는순환 (MoE Ⅱ, 1248) 을벗어나려고시도한다. 더우기이상태는 -바타이유도마찬가지로이점에주목하는데 49) - 파시즘으로빠질위험도있다. 이러한위험은소설에서는클라리세와 지도자인물 Führerfigur 인마인가스트와의관계에서형상화된다. 무질은이성의타자의유토피아적잠재력을인식하면서도그것을소모적으로사용하는 50) 바타이유와는달리그것을전체사회를위해구성적으로이용하려고한다. 이를위해 다른상태 가그우연적이고일회적인현상의속성에도불구하고진리와영원성에관여하고있음을입증해야할것이다. 이런이유에서무질은정원에서의오누이의체험 ( 천년왕국 의도달 ) 을소설제 2 부의사건의절정으로설정한다. 모스브루거에대한울리히의입장외에도이렇게무질이울리히와아가테사이의근친상간이라는경계넘기의체험대신에정원에서의명상적인체험을소설의절정으로삼았다는점에서니체에대한그의비판적거리를확인할수있다. 정원- 체험은 다른상태 가활동적인전개 ( 사랑속에서의동기화된삶의유토피아 ) 와명상적인전개 ( 다른상태의유토피아 ) 라는두가지전개형식을가질수있음과명상적인상태는 다른상태 가도덕 ( 이웃사랑 ) 및이성과모순되지않음을보여준다. 이에반해니체는그의디오니소스구상에서도덕적이고이론적인경향을혐오하고 46) Vgl. Bataille: Die Souveränität, S. 47f. 47) Bataille: Erotik (1957). Hrsg. von G. Bergfleth. München 1994, S ) Vgl. Bataille: Die Souveränittät, S. 52f. 바타이유는인간의세계를 위반과금지로이루어진혼합체, [ ] 모순적인움직임들의체계 Zwitterform aus Überschreitung und Verbot, [ ] ein System widersprüchlicher Bewegungen (ebd., S. 54) 로정의한다. 49) Vgl. Bataille: Psychologische Struktur des Faschismus. 50) Vgl. ebd., S. 16f.

16 116 신지영 있다. 51) 그러나명상적인상태는죽음에너무가까움으로인해 -이상태는 정물화 Stilleben (MoE Ⅱ, 1230) 에비유된다- 그스스로사회적인삶의담지자가될수는없다. 이상태가실제적인삶에서갖는중요한기능은이것이귀납적삶이지향해야할궁극적세계상을예감하게하고 52) 다른상태 를긍정함으로써그것의활동적인전개를정당화한다는것이다. 이를통해개인적인체험과그로인해생긴이념들은 부분진리 Teilwahrheiten (MoE Ⅰ, 1020) 로인정받고그것들의조합을통해서하나의총체적해결책, 즉 올바른삶의법칙 (MoE Ⅰ, 825) 이기대된다. 하지만활동적인삶은그편에서는자신의우연성과순간성을인정하면서귀납적인의식, 즉 연구의정신 53) 을갖고 끊임없는공동작업 (MoE Ⅰ, 873f.) 을할의무를지닌다. 귀납적의식을지닌삶은늘현재성속에서전개되지만 ( 동기화된삶의유토피아 ) 또한상승과먼곳에있는목표 ( 신 ) 로의접근이라는의식하에이루어진다. 이때신은살아가는모든가능성들이소진된이후에야비로소도달이가능한 귀납적인신 der induktive Gott (MoE Ⅱ, 1925) 이다. 이소설은이러한 귀납적인의식의유토피아 를통해현대의계몽이해결하지못한과제, 즉과학과종교의합일을이루어낸다. 51) Vgl. Habermas: Philosophischer Diskurs der Moderne, S. 119f. 52) 다른상태의유토피아 는이렇게해서모든귀납적체계가필요로하는연역적계기가된다. 무질은연역적계기의필요성을다음과같이강조한다. 귀납은미리- 가정하기를필요로한다 (MoE Ⅱ, 1860, 1930); 연역적인요소가없이는귀납은없다. (Tb Ⅰ, 819). 53) MoE Ⅱ, 달리표현하자면이는 극도의공손함과겸손함 (=귀납적인겸허 ) (MoE Ⅱ, 1919) 이고이맥락에서무질은 정중함의유토피아 Utopie der Höflichkeit (MoE Ⅱ, 1918) 를말한다.

17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17 참고문헌 일차문헌 Robert Musil: Der Mann ohne Eigenschaften. Hrsg. von Adolf Frisé. Neudurchgesehene und verbesserte Ausgabe Sonderausgabe. 2 Bde.: Reinbek b. Hamburg: Rowohlt 1987 [Text- und seitenidentisch mit Bd. 1-5 der Gesammelten Werke]. : Gesammelte Werke. Hrsg. von Adolf Frisé. 2. verbesserte Ausgabe. Reinbek b. Hamburg 1981: Bd. 1-5: Der Mann ohne Eigenschaften. Bd. 6: Prosa und Stücke. Bd. 7: Kleine Prosa. Aphorismen. Autobiographisches. Bd. 8: Essays und Reden. Bd. 9: Kritik. : Tabebücher 1. Hrsg. von Adolf Frisé. Neu druchgesehene und ergänzte Aufl. Reinbek Hamburg: Rowohlt : Beitrag zur Beurteilung der Lehren Machs und Studien zur Technik und Psychotechnik. Reinbek b. Hamburg 이차문헌 Bahr, Hermann: Das unrettbare Ich. In: Die Wiener Moderne. Literatur, Kunst und Musik zwischen 1890 und Hrsg. von Gotthart Wunberg unter Mitarbeit von Jonannes J. Braakenburg. Stuttgart: Reclam 1981, S. 147f. Bataille, Georges: Die psychologische Struktur des Faschismus. Die Souveränität. Hrsg. von Elisabeth Lenk. Aus dem Französischen von Rita Bischof, Elisabeth Lenk, Xenia Rajewsky. München: Matthes & Seitz : Die Erotik. Hrsg. von Gert Bergfleth. München: Matthes & Seitz 1994.

18 118 신지영 Bloch, Ernst: Das Prinzip Hoffnung. Bd. 1: Kap. 1-32, Bd. 2: Kap , Bd. 3: Kap Aufl.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98 (Suhrkamp-Taschenbuch Wissenschaft. 554). Fanta, Walter: Die Entstehungsgeschichte des Mann ohne Eigenschaften von Robert Musil. Wein, Köln, Weimar Foucault, Michel: Die Ordnung des Diskurses. Aus dem Franzoesischen von Walter Seitter. Mit einem Essay von Ralf Konersmann. 9. Aufl. Frankfurt a. M.: Fischer Habermas, Jürgen: Der philosophische Diskurs der Moderne. Zwölf Vorlesungen. Frankfurt a. Main: Suhrkamp 1988 (Suhrkamp- Taschenbuch Wissenschaft. 749). : Die Moderne - ein unvollendetes Projekt. In: Wolgang Welsch (Hrsg.): Wege aus der Moderne. Schlüsseltexte der Postmoderne-Diskussion. Weinheim: VCH, Acta humaniora 1988, S Horkheimer, Max und Adorno, Theorod W.: Dialektik der Aufklärung. Philosophische Fragmente. In: Theodor W. Adorno: Gesammelte Schriften. Bd. 3. Hrsg. von Rolf Tiedemann. Frankfurt a. M. Suhrkamp Mach, Ernst: Die Analyse der Empfindungen und das Verhältnis des Physischen zum Psychischen 9. erweiterte Aufl. Jena Mannheim, Karl: Ideologie und Utopie. 4., erweiterte Aufl. Frankfurt a. M.: Schulte-Blumke Nietzsche, Friedrich: Sämtliche Werke. Kritische Studinenausgabe in 15 Einzelbänden. Bd. 3: Morgenröte. Idyllen aus Messina. Die fröhliche Wissenschaft. Hrsg. von Giorgio Colli und Mazzino Montnari. München: dtv / Berlin / New York: de Gruyter 1988, S Popper, Karl: Logik der Forschung. Hrsg. von Herbert Keuth. 11. Aufl. Tübingen: Mohr Siebeck Ruyer, Raymond: Die utopische Methode. Aus: L Utopie et les Utopies. Prais Übers. von Arnhelm Neusüss in Zusammenahrbeit mit P.

19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19 Weber. In: Arnhelm Neusüss (Hrsg.): Utopie. Begriff und Phänomen des Utopischen. Neuwied, Berlin: Luchterhand 1968, S Schöne, Albrecht: Zum Gebrauch des Konjunktivs bei Robert Musil. In: Rudolf Villgradter und Friedrich Krey (Hrsg.): Der utopische Roman. Darmstadt: Wiss. Buchges. 1973, S Schröder, Jürgen: Karl Popper. Paderborn: mentis Voßkamp, Wilhelm (Hrsg.): Utopieforschung. Interdisziplinäre Studien zur neuzeitlichen Utopie. Bd Frankfurt am Main: Suhrkamp : Grundrisse einer besseren Welt. Messianismus und Geschichte der Utopie bei Ernst Bloch. In: Stéphane Moses und Albercht Schöne (Hrsg.): Juden in der deutschen Literatur. Ein deutsch-israelisches Symposion. Frankfurt am Main: Suhrkamp : Wenn es Wirklichkeitssinn gibt, muß es auch Möglichkeitssinn geben. Traditionen des utopischen Denkens bei Robert Musil. In: Friedrich Jäeger und Jürgen Straub (Hrsg.): Was ist der Mensch, was Geschichte? Annäherungen an eine kulturwissenschafliche Anthropologie. Jörn Rüsen zum 65. Geburtstag. Bielefeld: transcript 2005, S Weber, Max: Wissenschaft als Beruf. In: Max Weber: Gesammelte Aufsätze zur Wissenschaftslehre. Hrsg. von Johannes Winckelmann. 5. erneut durchges. Auflage. Tübingen: Mohr Siebeck Welsch, Wolfgang: Vernunft. Die zeitgenössische Vernunftkritk und das Konzept der transversalen Vernunft.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96.

20 120 신지영 <Zusammenfassung> Die Utopiekonzeption im Mann ohne Eigenschaften und ihre problemgeschichtliche Einordnung Jiyoung Shin (Seoul National Univ.) Robert Musils Roman Der Mann ohne Eigenschaften ist mit Blick auf die Utopietradition und die Utopiebegriffe so komplex, daß man ihn geradezu als Summe abendländischen utopischen Denkens (Voßkamp) bezeichnen kann. Dabei hat die Musilforschung bisher vor allem herausgestellt, daß der Utopismus nicht nur Ulrichs Existenzform als die eines Möglichkeitsmenschen begründet, sondern auch als Musils Stilund Schaffensprinzip den ganzen Roman regiert. Indem auf diese Weise aber der Utopismus so sehr in den Vordergrund getreten ist, sind darüber von der Forschung die materialen Utopien des Romans fast völlig vernachläßigt worden. Die diversen in Musils Roman vorkommenden Utopien, von der Utopie des exakten Lebens bis zu der des anderen Zustands, wurden bisher entweder nur als Funktionen des Möglichkeitssinns betrachtet, oder es wurde als einzige die Utopie des anderen Zustands als subjektive und augenblickshafte Privatutopie ernst genommen. Dagegen erhellt eine inhaltliche Untersuchung der Gesamtheit der Utopien im Mann ohne Eigenschaften, daß diese einander nicht einfach nacheinander ablösen, sondern die verschiedenen Utopien funktional voneinander abhängen und sich unter die oberste Kategorie der Utopie der induktiven Gesinnung fügen. Die Erhellung dieser Zusammenhänge fördert desweiteren zutage, daß Musil mit diesem System von Utopien auf nichts anderes als auf die Überwindung der

21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21 Dialektik der Moderne, also der in Ratio und Mystik, die Vernunft und das Andere der Vernunft auseinandergefallenen modernen Welt, zielt. Nach Musils eigener Darstellung werden im MoE die Sinnfragen der Existenz des modernen Menschen [ ] aufgeworfen und in einer ganz neuartigen, aber sowohl leicht-ironischen wie philosophisch tiefen Weise beantwortet. Musil sieht seine Zeit in Rationalität u. Mystik polarisiert. Mit der Rationalität meint Musil den Geist der Positivität der Tatsachenwissenschaften, der die Dinge und Menschen in Formelsysteme auflöst und damit auch das anthropozentrische Verhalten ( Es ist eine Welt von Eigenschaften ohne Mann entstanden ). Das Ergebnis ist: Gewinn an Wissen, Verlust an Leben. Aus Furcht vor der wachsenden Sinnlosigkeit des Lebens durch die wissenschaftliche Ratio tritt das Andere der Vernunft als Instanz der Sinngebung auf. Der andere Zustand bei Musil ist der moralische, ästhetische Schöpfungszustand, in dem der Mensch von seiner objektiven Bestimmung durch die Wissenschaft und normative Moral befreit ist und die Vereinigung von Subjekt und Objekt erlebt. Aus ihm geht eine Vielzahl partikularer Weltanschauungen als Ersatzreligion hervor, die aber wie die Mode kommen und gehen. So macht die Fülle an Tatsachenwissen einerseits und der Polytheismus der Werte (Max Weber) andererseits die geistige Unordnung jener Zeit und die Dialektik der Moderne aus. Als Allegorie der gottlosen, metaphysikfreien modernen Welt stellt der Roman Kakanien vor, dessen Bewohner sich ständig im Gefühl der unzureichenden Gründe der eigenen Existenz befinden. Die Parallelaktion, das Ereignis im ersten Band des Romans, ist das kakanische Unternehmen, eine vereinheitlichende Idee zu finden. Musils Strategie gegenüber dieser Zeitproblematik ist der Utopismus und die Utopie. Musil stellt mit dem Mann ohne Eigenschaften (Ulrich) das in Formelsysteme aufgelöste Subjekt als Souverän wieder her und verankert mit dem Möglichkeitssinn den Utopismus anthropologisch. Die

22 122 신지영 verschiedenen Utopien im Roman sind das der Parallelaktion entsprechende Projekt Ulrichs, dessen übergreifende Struktur die Utopie der induktiven Gesinnung bildet. Wenn man unter dem Projekt der Moderne, der Aufklärung, dasjenige Unternehmen versteht, die vereinigende Kraft der Religion im Medium der Vernunft zu regenerieren (Habermas), so handelt es sich bei der Utopie der induktiven Gesinnung um ein solches Projekt. Denn die induktive Utopie ist der Versuch, mit der Methode der empirischen Wissenschaften (Induktion) die Frage des rechten Lebens zu lösen. Das induktive Vorgehen besteht aus zwei Momenten: Genauigkeit, d. i. das genaue Achten auf die singulären Tatsachen, und Offenheit, d. i. das Hypothetisch-Bleiben der gewonnenen Aussagen; dem entspricht die Gesinnung des Steigens in der Utopie des exakten Lebens und der Polyperspektivismus in der Utopie des Essayismus. Das erste Moment schließt das Individuum als ethische Quelle ein und das zweite vermeidet die Verabsolutierung der einzelnen Werte und damit den Glaubenskrieg in Permanenz. Um zu einer Synthese zu gelangen, muß aber erwiesen werden, daß der andere Zustand trotz seiner zufälligen und hinfälligen Gestalt an der Ewigkeit und Wahrheit teilhat. Zu diesem Zweck ist das Erlebnis der Geschwister im Garten ( Tausendjähriges Reich ), als der Höhepunkt des Ereignisses im zweiten Band des Romans, angelegt. Dadurch werden die partikularen Weltanschauungen als Teilwahrheit anerkannt, durch deren Kombination eine Totallösung, das Gesetz des richtigen Lebens, erwartet wird. Es ist dabei eine ähnlich endlose Zusammenarbeit [ ] wie überall in der Forschung vonnöten. Das Leben in der induktiven Gesinnung entfaltet sich in der Aktualität ( Utopie des motivierten Lebens ) aber mit dem Bewußtsein der Steigerung und Annäherung an das ferne Ziel ( Gott ), das erst nach dem Erschöpfen aller Möglichkeiten zu leben erreicht wird.

23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123 주제어 : 유토피아, 유토피아적인것, 현대의변증법, 다른상태, 귀납적의식 Schlüsselbegriffe: Utopie, das Utopische, Dialektik der Moderne, anderer Zustand, induktive Gesinnung 필자 mchraplashin@gmail.com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대화와프로네시스의지평융합 가다머의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영향의통일성 주제를중심으로 1) 정연재 *,, -, [ ],. -,. [ ]...,,.,.. * 364 I. 들어가는말?,?.,. (1960),, 1). 1), 1910..,....,.,, - - (die sokratisch-platonische Dialog-Logik). 365.,,..,,,,,?..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정치와철학사이에서, (Max Weber) (Hannah Arendt) 1) 최치원 *,,,,, physei politikon zoon ( ).. (Max Weber) (Hannah Arendt) (Kulturmensch) 20.,.,.,, ( ).. * 106 I. 들어가는말 physei politikon zoon ( ). (Georg W.F. Hegel)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歯7권2호.PDF

歯7권2호.PDF ( ).., 2002, 7, 2, 85 104. ( )., (),. 3, 3()... :,,,. 1. 15,000, 55 (Stachowiak, 1986). 3,...,. Broca, Wernicke, Lichtheim 86 . Bay 1969100 Broca,. BrocaWernicke 100,.. 1956 (Neurolinguistik ) (Neuropsychologie),.,.

More information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머리말 전후소설을 연구하기로 결정하고 작품과 비평, 사상계 를 읽기 시작하였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수년이 흘렀다. 비록 손창섭과 장용학에 제한된 연구 이지만 여기 그 결과를 엮어 한 권의 책으로 내놓는다. 너는 왜 전후소설을 연구하냐 고 한 선배 연구자가 물었을 때, 그냥 웃기만 했던 기억이 난다. 일상 을 그리는 것이 근대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 >.. 9..,.,,,..,,. (DOSB) 3.,. (Sporthilfe-Eid). * 2013 10 26 11. ** Erlangen, ***, .... (duale Karriere).,.,,,.. 1. citius altius fortius,.,,...,... 2012, 2014 2, U-17, U-20 2015. 1972 (ISF: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252 해항도시문화교섭학 17.,., Theodor Storm( ) Psyche,.,.,,..,,,. 1) 2),.,,,, ( ) ( ). 1). 2) 30 15,,,.

252 해항도시문화교섭학 17.,., Theodor Storm( ) Psyche,.,.,,..,,,. 1) 2),.,,,, ( ) ( ). 1). 2) 30 15,,,. 251 일반논문 19 세기독일의해수욕과해변의문화적의미 - 테오도르슈토름의단편 프시케 Psyche (1875) 의재발견 -* 배정희 **1) Ⅰ. 이끄는말. 18 19 20. * 2012 ( ) (NRF-2012S1A5B5A02025239). ** (bae723@empal.com). 252 해항도시문화교섭학 17.,.,. 1875 Theodor Storm(1817-1888)

More information

1.,..,..,..,.,.,,.

1.,..,..,..,.,.,,. 1.,..,..,..,.,.,,. 2..,,.,. 2010 12 3 1 7 1 17 1 17 2 18 2 21 1 22 1. 23 2. 24 3. 25 2 26 3 28 4 30 1. 31 2. 35 3. 37 3 41 1 41 1. 41 2. 45 4 3. : 50 2 53 1. 53 2. 58 3. 61 4 66 1 66 2 67 1. 67 2. 69 3.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11월339-8[1].hwp

11월339-8[1].hwp 근대 한국의 법제와 법학 40 독일 헌법이론의 초기 수용 (2) 김 효 전 동아대 법대교수 법박 한국공법학회 고문 Ⅲ. 독일 헌법의 소개 1. 獨 逸 憲 法 一 般 프로이센 헌법과 독일 제국 헌법에 관하여 헌법 교과서 이외에 일반 잡지에 게재된 몇 가 지 논설을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1908년 필자 를 알 수 없는 글로 各 國 憲 法 의 改 革 及 年 代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과 염상섭의삼대비교 들어가는말 ( ) ( ) 2) 1901 Thomas Mann(1875 1955) Buddenbrooks 1931 (1897 1963) Familienroman 3) 1) 1) 이태식 : 이문화관리에관한소고- 한불간시간문화를중심으로 프랑스학연구제 27 권 2003 363-391 쪽참조 2) Vgl Susan Bassnett: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dogilmunhak 79

dogilmunhak 79 1 9 4 * Bertolt Brecht,.,. 2 ) * 1 999. (K R F- 99-041-B00054) 1) ( 1983 ) - - (1985) 1 981 1 986. ( - 1 ), - - ( - 2 ), ( - 3 ). 2) Jan Knopf: Brecht-Handbuch. Bd.2. L yrik, Prosa, Schriften. E ine Ästhetik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 제17강 Ein Brief aus Munchen Lesetext1 Heute bin ich mit dem Zug nach München gefahren. München, den 5. 12. 2005 Lieber Vati, jetzt bin ich in München. Das Wetter ist sehr schön. Gestern habe ich mit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음악철학이해\(이기정\)

음악철학이해\(이기정\) 1 ), ( :, 1990), 13. 11 ), ( :, 1987), 298. 3 ) (Johannes Hirschberger ), ( :, 1992), 62. ),,, ( :, 1995) 7 3( 27), 37-38. ),, 36-37. ), ( ).. ( ) ( ) ( ). ) A.Barker, ed., Greek Musical Writings, Vol.,,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2011³»ÁöÆíÁýÃÖÁ¾

2011³»ÁöÆíÁýÃÖÁ¾ 5 6 NDI POLICY SEMINAR 2011 7 8 NDI POLICY SEMINAR 2011 9 10 NDI POLICY SEMINAR 2011 13 14 NDI POLICY SEMINAR 2011 15 16 NDI POLICY SEMINAR 2011 17 18 NDI POLICY SEMINAR 2011 19 20 NDI POLICY SEMINAR

More information

08-이용갑

08-이용갑 29(2), 2009, 186-212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07. 1980.,. 186 . 2006 (, 2008 17, 2008)., 20., 2007 1883, (Niejahr, 2006).,,, (van de Ven, Beck, van de Voorde, Wasem & Zmora, 2007; Wasem,

More information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독일의지방세제도연구를위한 공무국외출장보고서 2013. 12. 행정법제국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1 국외출장목적 2 국외출장개요 - 1 - 3 예산집행계획 - 2 -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 3 - - 4 - - 5 - 5 출장결과 - 6 - -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경건주의란 무엇인가? 245 Erforschung des Pietismus)는 이제까지의 경건주의 연구를 비판하면 서 철저한 문헌작업을 거쳐 경건주의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엄밀하 게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기초 위에서 경건주의가 지닌 현재적인 의미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입장이 이 위원회의 창립멤버인 오스카 쇵엔(Oskar Schöngen)의 다음과 같은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 조우호 ( 덕성여대 ) Ⅰ. 머리말 우리들은절대선이무엇인지, 절대규범이무엇인지, 그러니까인간이나인간적인것과휴머니즘이무엇인지정도만이라도잘알지못한다. 하지만비인간적인것이무엇인지, 그것은아주정확히알고있다. 그래서나는오늘날도덕철학의위치는인간존재의구속력없고추상적인설정보다는오히려비인간적인것의구체적인폭로에서찾아야한다고말하겠다. Wir

More information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Lektion 4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Herr

More information

< BFCFB7E15FC3B6C7D0BBE7BBF E687770>

< BFCFB7E15FC3B6C7D0BBE7BBF E687770> 논문 아도르노철학에서의이성의파괴 - 계몽의변증법에대한정치철학적비판 - 정태창 주제분류 정치철학, 사회철학 주요어 비판이론, 계몽, 이성비판, 권력정당성, 아나키즘, 포스트모더니즘 요약문 아도르노의계몽의변증법은 20세기의야만이라는역사적사실을기초로이성과지배의상호연관을설명하는하나의전형을제시하는것으로생각된다. 이와관련하여 계몽의변증법 은서로긴밀하게연관되어있는다음의세가지주장으로요약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170 2) -, ( ) 3) - ( ). 4). 5) ( ), (, ). 6) 1) BVerfGE 35, 79(113). 2) BVerfGE 30, 173(188f.). 3), -,, - ( / /,,, 2009, ). 4),, 5,, 2007, 322

170 2) -, ( ) 3) - ( ). 4). 5) ( ), (, ). 6) 1) BVerfGE 35, 79(113). 2) BVerfGE 30, 173(188f.). 3), -,, - ( / /,,, 2009, ). 4),, 5,, 2007, 322 1) * < >, ( ) ( ),. ( ) (Topos),. :,,,,,,, Ⅰ. Ⅱ. Ⅲ. Ⅳ. 1), 170 2) -, ( ) 3) - ( ). 4). 5) ( ), (, ). 6) 1) BVerfGE 35, 79(113). 2) BVerfGE 30, 173(188f.). 3), -,, - ( / /,,, 2009, 234-235 ). 4),, 5,, 2007,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Skifahren im Sommer Grundkurs Deutsch Lektion 5 Skifahren im Sommer 여름에스키타기 Herr Neumann: Guten Tag, Herr Klinger. Herr Klinger: 안녕하세요, 클링어씨. Guten Tag, Herr Neumann. Wie geht es Ihnen? 안녕하세요, 노이만씨. 어떻게지내세요?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9_Week_KR_Syntax_Merkmale

09_Week_KR_Syntax_Merkmale Einführung ins Koreanische Syntaktische Merkmale Korean Word Order S S O V 한스는책을산다. S SS 2005 Prof. Dr. See-Young Cho cho@fk1-tu-berlin.de 1 2 Word Order in Dependent Clauses I know that Hans bought a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FLEX 문제풀이전략 (FLEX Test-taking Strategies) 1. Hörverständnis ( 총 50 문항 ) 전략 이해영역인듣기 읽기시험중듣기시험의각문항은 8 점이다. Abschnitt I (1-10) 간단한진술혹은질문에대한반응테스트 Abschnitt I 는문장이짧아서소홀하게생각할수있는영역이지만배점은대화나텍스트듣기와동일하게 8점씩이므로이곳에서점수를올리는것이유리하다.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관망과부가 -정신현상학서론의논증구조분석과변증법적방법 Zusehen und Zutat. Eine Analyse der Argumentation der Einleitung zur Phänomenologie des Geistes und die dialektische Methode 1) 강순전 (Kang, Soon Jeon) * 목차 Ⅰ. 문제설정 Ⅱ. 관망 Ⅲ.

More information

,,,,,., Risk and Culture (1982),. 3). 1990,,,. 4),.,,,.,, 3) Mary Douglas / Aaron Wildavsky: Risk and Culture: An Essay on the Selection of Technical

,,,,,., Risk and Culture (1982),. 3). 1990,,,. 4),.,,,.,, 3) Mary Douglas / Aaron Wildavsky: Risk and Culture: An Essay on the Selection of Technical Ulrich Beck Risikogesellschaft (1986),,,,,. 1),.,,,., 2),.?,,,,.,,., * 2011 ( ).(NRF-330-2011-1-B00228) 1) Ulrich Beck: Risikogesellschaft. Auf dem Weg in eine andere Moderne. Suhrkamp, Frankfurt am Main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Musik und Sprache) 3 1 (Musik und Sprache) 3 T - -( :,1974, 2), TGeorgiades 6 (Palestrina 1525-1594) 2 ( 12, 296 ) -,,, [] 1000,, ( ) 14 (Musikalisierung) (Versprachlichung) - -,,, ( 12, 314 ),, 7 - (Sprachgestalt,

More information

가사교향곡\(주대창\)

가사교향곡\(주대창\) 1-9 - 4 : 9 I (LvBeethoven 1770-1827) 9 4, 1 20 9 1 ) (RWagner 1813-1883)(Das Kunstwerk der Zukunft, 1849) RWagner, Das Kunstwerk der Zukunft, in: Smtliche Schriften und Dichtungen, Leipzig 1911, Bd 3,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1-1340458-000011-09 ISSN 1229-2400 제12권 제1호 2005 본 논문집의 논문차례는 국립특수교육원의 주제영역 분류 기준에 따른 것입니다. 본 논문집에 게재된 논문은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논문집발간규정 (교육원규칙 제74호) 에 의거 철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습니다. 본 눈문집에 게재된 논문 내용은 국립특수교육원의 공식 견해가 아닙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소장.권오연\)

음악과언어\(소장.권오연\) (Musik und Sprache) 2 1 (Musik und Sprache) 2 T. - -( :,1974, 2).,. T. 4. Cunctipotens'1100., (Musica Enchiriadis), (c.f.=cantus firmus) ( 12, 308 ). ) : (Tropus) (),. Kyrie Kyrie( )eleison( ),. Cunctipotens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1 부 새로운신화와미의이상 김윤상 ( 서강대 ) Ⅰ. 들어가는글 - 현대성과신화의문제지형 20세기에접어들어다시금신화에관한논의가고개를들기시작한것은통상포스트모던의이념이점차로 문화비판적인의미 1) 를획득하게된 1960 년대라할수있지만, 세계관과인간의실존방식의급격한변화의측면과관련해서는이미 1920년대에본격화되었다고할수있을것이다. 소위모더니즘의시기와포스트모던이념이날개를펴기시작한시기의공통적문제의식은

More informatio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 Grundlagenvertrag und Ständige Vertretung in Berlin Notizen zum Management der deutschen Teilung 1 1 2, 1990, ( ), ( ) (Bonn) * (Max-Planck-Institut für ausländisches öffentliches Recht und Völkerrecht)

More information

바로이것이인류에대하여지구가가지고있는새로운전망이다. 즉인간종족이자멸하기때문에인간이사는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아니면인간이라는종족이현명하게되어서 지구 행성에오늘날까지가한상처를치유하기때문에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1. 새로운인간상 : 세계의중심으로부터우주적통합으로, 또는

바로이것이인류에대하여지구가가지고있는새로운전망이다. 즉인간종족이자멸하기때문에인간이사는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아니면인간이라는종족이현명하게되어서 지구 행성에오늘날까지가한상처를치유하기때문에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1. 새로운인간상 : 세계의중심으로부터우주적통합으로, 또는 땅의희망 기독교신학과기독교영성의생태학적전환 위르겐몰트만박사 ( 튀빙겐대학교 ) 우리의세계가살아남기위하여우리가현대시대의끝과생태학적인미래의출발점에서게된것은오늘날에와서야비로소이루어진것이아니다. 근대의패러다임에서일어난것과는다른방식으로인간의문화와이땅의자연을연결시키는하나의새로운패러다임이형성되었다. 현대시대라고하는것은자연과그자연의힘들에대한인간의세력장악을통해서규정되었다.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6. 10. 15 ( 토 ), TOPIK I : 9:30 11:10, TOPIK II : 12:30~16:00 ( 수험생은시험시작 2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제17회 학술세미나 - 발표 신지은.hwp

제17회 학술세미나 - 발표 신지은.hwp 1930년대 경성의 공간 과 자아 - 이상을 중심으로 / 이창남, 신지은 목차 0. 들어가며 1. 경성의 근대적 공간의 형성과 오감도 시제1호 2. 군중 속의 나르시스 3. 13과 U-topia 4. 나가며 0. 들어가며 본 연구는 1920-30년대 식민도시 경성의 근대적 공간의 변화를 근대적 주체의 문제와 연동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제치하의 수도

More information

fem01.fm

fem01.fm Überblick Methode der finiten Elemente Beispiele Software im Internet Schritte für die Programmierung Methode der finiten Elemente Bisher Finite Differenzen: Diskretisierung des Ortes und der Zeit Iterationsverfahre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 시제 > 1. 독일어의시제 ( 일반문 ) 현재 - 현재사실 : Ich studiere zurzeit in Münster. - 영원한사실 : Die Erde hat nur einen Mond. - 미래사실 : Ich fahre morgen nach Berlin 과거 - 글로쓰여지는과거사실 - 이야기 ( 역사, 동화, 일화등 ): Es war einmal ein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7. 10. 21( 토 ), TOPIK I : 9:40 11:20, TOPIK II : 12:50~16:20 ( 수험생은시험시작 3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4È£4)

¿Ü±¹¹ýÁ¦³»Áö0904È£4) (Mo-MiG, ).. ) ) ). (in der Krise), (Antwort)..... ) BT-Druks. /, BGBl I,. ) BT-Drucks. /. ) BR-Drucks. /; BT-Drucks. /. 42 Germany,,.....,. (haftungsbeschränkte Unternehmergesellschaft; ). ).. Nr.. (Versicherung)....

More information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외국 학계 동향 독일 형사소송법 관련 최근 동향 대검찰청 검찰미래기획단 目 次 Ⅰ. 주목할 만한 판례 1. 증인에 대한 피고인의 반대신문권과 증인 불출석시 수사단계 조서의 증거능력 BGH, ZStZ 2007, 166(2006. 11. 29. 선고) 2. 비밀리에 행해지는 online 수색의 부적 법성 BGH, NJW 2007, 930(2007. 1. 31.

More information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노동기술연구소(Institut für Arbeit und Qualifikation,

More information

<3130C0CFB9DD5FB9DAC8A3BCBA20B1B3C1A42E687770>

<3130C0CFB9DD5FB9DAC8A3BCBA20B1B3C1A42E687770> 마르크스의인간론소고 * 박호성 ** 1),,,,,,,,,,,.,,..,.., (Fetishism).. * 2007. ** 254..... I. 서론... 1789,..,.,.,. 255.. 20. 20....?,,.,.,,,.. ( ), ( ), ( ),.. 256,. 18,...,..,,........ 257.....,,..,.,.,, (humanistische

More information

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1)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내용 강기홍 * Ⅰ. 서언 지난 지방계약연구 창간호 (2010. 7) 에서는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구조 라는제목으로, 독일의지방자치단체들이어떤법적인틀에서공법상계약을체결하는지를개관하였다. 1) 주지하는바와같이, 독일은연방국가로서 16개의州들로구성되어있는바, 각각의주들은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을가지고있어각주들은일종의國家로서기능하고있다. 개별주들은입법권에근거하여지방자치단체가체결하는공법상의계약에관한기본내용을州의행정절차법에규정하고있는바,

More information

2 인문논총제 56 집 (2006) 원리를라이프니츠가뜻한바에따라압축적으로표현하자면다음과같다 : 모든사물들은상이하다. 2) 라이프니츠의주장에따르면실재하는모든사물들은 1) 라이프니츠는이원리를자신의 새로운중요한공리들중의하나 로칭하기도하며, 그것의의의를일컬어이원리가그의다른철학

2 인문논총제 56 집 (2006) 원리를라이프니츠가뜻한바에따라압축적으로표현하자면다음과같다 : 모든사물들은상이하다. 2) 라이프니츠의주장에따르면실재하는모든사물들은 1) 라이프니츠는이원리를자신의 새로운중요한공리들중의하나 로칭하기도하며, 그것의의의를일컬어이원리가그의다른철학 인문논총제 56 집 (2006), pp. 00~00 칸트의라이프니츠비판 칸트의라이프니츠비판 구별불가능한것의동일성원리 를중심으로 박배형 ( 서울대학교미학과 ) 1. 들어가는말 칸트는그의 순수이성비판 에서, 보다정확히말하면이책의 < 반성개념들의모호성에관하여 > 라는한장 ( ) 에서라이프니츠의철학일반을비판적으로논구하고있다. 여기에서비판의표적이되고있는대상들중의하나가라이프니츠의철학적원리들중의하나인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Wann treffen wir uns? Dialog Spielen wir morgen Tennis! A: Anja, was hast du morgen vor? B: Nichts Besonderes. A: Dann spielen wir morgen früh Tennis! B: Wann willst du Tennis spielen? A: Um sieben Uhr.

More information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FLEX 문제 풀이 전략 듣기 읽기 FLEX 듣기ㆍ읽기 시험은 총 140문항으로 평가 영역을 기초언어능력, 생활언어능력, 원어수 학능력, 실무언어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언어능력은 필수적 문법사항, 어휘에 대해 묻는 평 가영역으로 50문제가 출제된다. 그리고 생활언어능력은 시사 문제, 생활 문건 (사용설명서, 광 고, 여행안내서 등) 등에 관해 묻는 평가영역으로

More information

<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21집 2010. 05.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김옥경 ( 연세대학교) 요약 헤겔철학에서절대자는정신또는자유이념으로이해되며, 정신과자유의본질은절대부정성의운동이다. 자기를부정하고초월하는운동속에서절대자는유한한의식주체들과관계맺고다시자신에게로 복귀한다. 이러한절대자의자기운동은절대자자신의존재를증명해나가는과정또는자기전개과정으로간주된다.

More information

< FC3B6C7D0BBE7BBF F2E687770>

< FC3B6C7D0BBE7BBF F2E687770> 26) 논문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 이남인 주제분류 현상학, 사회학, 현상학적사회학 주요어 후설, 슈츠, 베버, 현상학적사회학, 이해사회학, 현상학적심리학, 초월론적현상학, 사회적존재론, 사회적인식론, 현상학적환원, 초월론적주관, 지향성, 상호주관성 요약문 이글의목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해명하는데있다.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