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과건선성관절염 (Psoriasis and Psoriatic Arthritis) (2)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피부장벽은외부로부터피부를보호해주고체내의수분이소실되지않도록방어하는역할을하는데각질형성세포의분화과정이비정상적으로일어나게되면피부장벽기능에이상이발생하게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건선과건선성관절염 (Psoriasis and Psoriatic Arthritis) (2)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피부장벽은외부로부터피부를보호해주고체내의수분이소실되지않도록방어하는역할을하는데각질형성세포의분화과정이비정상적으로일어나게되면피부장벽기능에이상이발생하게"

Transcription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피부장벽은외부로부터피부를보호해주고체내의수분이소실되지않도록방어하는역할을하는데각질형성세포의분화과정이비정상적으로일어나게되면피부장벽기능에이상이발생하게된다. 건선은피부의각질세포가너무빨리증식되어각질층이비정상적으로두꺼워지는만성염증성피부질환으로인체의면역체계가피부를외부물질로오인, 공격하는일종의자가면역질환이라할수있다. 건선성관절염은건선환자에서생기는인대, 건, 근막, 척추및말초관절의자가면역성질환으로피부또는조갑의건선이동반된염증성관절염이다. 국내에서건선성관절염추염은희귀난치성질환으로지정되어있다. 건선및건선성관절염에사용하는약제는국소치료를제외하고는유사한기전의약제이라고할수있다. 현재건선에사용하는약제로국소치료제 ( 스테로이드제등 ), retinoid 유도체 (acitrein), 전신스테로이드제, csdmards(methotrxate, cyclosporine), bdmards로서 TNF-α 억제제 (infliximab, adalimumab, etanercept), IL-12/23 억제제 (ustakinumab), IL-17A 억제제 (secukinumab, ixekizumab), tsdmard로서 PDE-4 억제제 (apremilast) 가있다. 또한건선성관절염에사용하는약제로 csdmards(methotrxate, sulfasalazine, leflunomide), bdmards 로서 TNF-α 억제제 (infliximab, adalimumab, etanercept, golimumab), IL-12/23 억제제 (ustakinumab), IL-17A 억제제 (secukinumab), tsdmard 로서 PDE-4 억제제 (apremilast) 가있다. 이들약제중 ixekizumab( 제품명 : 탈츠오토인젝터주, Taltz R ) 은두번째 IL-17A 억제제로 IL-17A에결합하는인간화 IgG4 단클론항체이다. 이약제는 2016년 3월미 FDA와 2017년 12월국내에서 광선요법또는전신치료요법을필요로하는중등도에서중증의성인판상건선 에승인되었다. 이약제는대규모비교임상시험을통해 etanercept와 ustekinumab과직접비교를통해더높은수준의효과와유사한수준의안전성프로파일을확인한바있다.

2 2/26 또한 Apremilast( 제품명 : 오테즐라정, Otezla R ) 는최초의 PDE-4 억제경구약제로 2014년미 FDA와 2017년 11월국내에서 이전항류마티스 (DMARD) 요법에적절히반응하지않거나내약성이없는성인의활동성건선성관절염의치료 와 광선치료및전신치료대상성인환자의중등도 중증판상건선치료 에승인되었다. 이약제는기존의생물학제제들의장기적안전성문제, 결핵, 기타악성종양, 신경학적반응등의우려가감소되었으며특히잠복결핵에대한사전검사와모니터링이필요하지않은것으로되어있다. 또한경구투여를통해치료가가능하기때문에주사부위의부종이나알러지반응, 감염등이없고자가주사에대한거부감이심한환자들에게도사용할수있는장점을가지고있다. 따라서이두약제들이국내에소개되면서건선및건선성관절염환자의임상적치료효과및순응도측면 에서많은진전이있을것이라예상한다. 치료약제 전신치료 표적치료제 (Targeted therapies) 그림 8. Targeted Therapeutics in Psoriasis and Psoriatic Arthritis( 출처 :

3 3/26 생물학적제제 (Biologics, bdmards) 생물학적제제에는 TNF-α 억제제, IL-12/23 억제제와 IL-17 억제제가있다. 이약제들은피부또는근육에주사하거나점적하는치료법으로다른고식적치료법에효과를보이지않는중증건선환자에게사용되며건선의면역학적병인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특정싸이토카인을억제하는치료법이다. TNF-α 억제제에는 infliximab, adalimumab, etanercept, golimumab이있다. IL-억제제에는 IL-12/23 억제제로 ustekinumab, IL-17A 억제제로는 secukinumab, ixekizumab이있다. IL-12/23 억제제는건선병인의전기과정에관여하는 IL-12과 23을억제하여 T 세포의작용을조절하며, IL-17A 억제제는 IL-12/23 억제제보다는좀더종말단계의싸이토카인에작용한다. 최근 IL-23 억제제로 guselkumab, tildrakizumab이미 FDA에서승인되었다. 1. TNF-α 억제제 TNF-α 억제제들은건선병변에서과도하게증가된 TNF-α에의해매개되는싸이토카인의작용을억제하여건선병변에서의염증반응과표피세포의증식을억제한다. 즉염증성싸이토카인또는싸이토카인수용체를표적으로중화시키거나공동자극 (co-stimulation) 분자를억제하여세포용해 (cytolysis), 세포자멸사 (apoptosis) 를유도한다. TNF-α 억제제의주요부작용 TNF-α 억제제는면역억제효과를가지고있기때문에경증또는중증감염의증가가능성에대해주목받아왔다. 다수의임상시험에서상기도감염, 기관지염, 요로감염증등의위중하지않은감염의빈도는증가하는것으로되어있으나폐렴, 봉소염, 신우신염, 수술후감염과같은위중한감염증의빈도는증가하지않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 TNF-α 억제제는 T 세포에작용하는생물학적제제와는달리잠복결핵의재활성화에대한관심이높다. 특히 infliximab과 etanercept는류마티스관절염과같이오랜기간면역억제치료를병행해온환자들에서현증결핵이나타나는경우들이다수보고되었다. 잠복결핵의재활성화는 TNF-α에대한억제효과가높은약제에서흔히나타나는것으로알려져있다. 따라서현재 TNF-α 억제제사용시잠복결핵치료에대한지침이제시되어있어, 이지침을따르는경우, 결핵재활성화의가능성은거의없을것으로판단된다. 또한 TNF-α 억제제는면역억제에따른감염의증가와관련하여 B 형또는 C 형간염보균자의재발가능 성에대한후향적조사를통해보고되었다. 하지만생물학적제제는건선의재발을예방하기위해장기간의

4 4/26 사용이필요하기때문에반드시치료전에 B 형및 C 형간염에대한선별검사를해야한다. 그밖에 TNF-α 억제제의흔한부작용으로는피하주사약물에서나타나는주사부위홍반반응을들수 있고역설적건선양발진, 약물유발성루푸스, 두드러기등의피부질환이발생할수있는것으로알려져 있다. 1) Infliximab( 레미케이드주, Remicade R ) Infliximab은생쥐와인체재조합키메락 IgG 단클론항체로세포막에결합된 TNF-α에까지도영향을미쳐매우강력한 TNF-α 억제력을가지고있는약제이다. 이약제는대규모임상연구는진행되지않았으나전신고름물집건선과같이매우활성도가높고심한형태의건선에서좋은효과를나타낸보고들이있으며구조적특성상아나필락시스나심각한면역반응이나타나는경우가있기때문에투여에주의를요한다. 2) Adalimumab( 휴미라주, Humira R ) Adalimumab 은 TNF-α 에대한재조합인간형 IgG1 단클론항체로항체의 constant 및 variable region 모두가인간단백질로이루어져있다. 이약제는건선의생물학적제제중 1,000 명이상의대규모환자를대상 으로체계적인 3 상임상시험을거친첫번째약제이다. 이약제는생물학적제제의치료효과기준으로 PASI75 개선율로평가되었고 methotrexate 와비교임상을 통해기존건선치료법에비해생물학적제제효과의우위성을확인하였다. 3) Etanercept( 엔브렐주, Enbrel R ) TNF-α의수용체에는 I형 (p55) 과 II형 (p75) 이있는데, 세포외영역 (extracellular domain) 부분이떨어져나간가용성 TNF 수용체 (soluble TNF receptor, stnfr) 는 TNF-α의자연적인억제물질이된다. Etanercept는 stnfr(p75) 와인간 IgG1을합친단클론항체로반감기와친화력을증가시킨다. 이약제는최초로다수의건선환자를대상으로한임상시험결과가발표된생물학적제제로 TNF-α 수용체재조합단백질로구성되어세포외체액에서 TNF-α를결합하여작용을억제하는작용을가지고있다. 이약제는 TNF 와결합하여직접적으로 TNF 의작용을억제하는것이외에도유착물질 (adhesion molecule) 의발현,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 -3(matrix metalloproteinase-3, MMP-3) 농도및각종 cytokine 농도등을조절하는과정에도관여한다.

5 5/26 4) Golimumab( 심포니주, Symponi R ) Golimumab 은완전인간단클론항체로 2009 년미 FDA 와 2015 년국내에서류마티스관절염치료로승인 되었고, 이후건선성관절염, 축성척추관절염및궤양성대장염에도승인되었다. 2. IL-12/23 억제제 Ustekinumab( 스텔라라주, Stelara ) Ustekinumab은 IL-12/23의 p40 subunit을표적으로하는완전한인간단클론항체이며 중증의판상건선, 건선성관절염치료 에승인되었다. 2016년 9월미 FDA에서 크론병치료 에도승인되었다. 이약제는 IL-12/23이 naïve T 세포상의수용체에결합하는것을차단하고 Th1/Th17 세포의분화 클론성확장을예방하는기전을갖고있다. 즉건선의발병과정중중후기에작용하는 TNF-α와달리발병과정의초기에 naïve T 세포가건선병변형성의주축을담당하는 Th17 세포로의분화를직접적으로억제하여이후의병변의형성과정을억제하여치료효과를나타낸다. 그림 9. Ustekinumab( 출처 : Dermatol Ther, 2015) 이약제는 3 상임상시험에서 PASI 75 도달비율은 67.1% 로 adalimumab 에비해상대적으로낮지만약물 의투여간격이 0, 4 주의초기주사후의유지요법이 12 주라는매우긴주사간격으로효과를유지할수 있다.

6 6/26 3. IL-17A 억제제 IL-17은전염증성 (pro-inflammatory) cytokine으로 IL-17A부터 IL-17F까지 6가지종류가있는데, 이들은 IL-17A 부터 IL-17E 까지 5개수용체에결합한다. 이중 IL-17A이전형적인타입 (prototype) 이다. T 세포인 naïve CD4+(T naïve) 는 TGF-β(transforming growth factor), IL-6 또는 IL-1β의존재하에 Th17를분화시키고, Th17세포는 IL-17 싸이토카인을생성한다. 이때 IL-17의생존과활성은 IL-23에의해조절된다. 그림 10. Secukinumab, Ixekizumab and Brodalumab( 출처 : T 세포에서분화된 Th17 에서생성된 IL-17A 는 IL-17A 수용체에결합하여각질형성세포의과분화시키고 건선병변을두껍게한다. IL-17A 억제제는염증성 IL-17A 를중화시켜병변의각질화를억제하는작용을 한다.

7 7/26 그림 11. Ixekizumab and Secukinumab( 출처 : Dermatol Ther, 2015) 1) Secukinumab( 코센틱스주, Cosentyx ) Secukinumab는 IL-17A에결합하는완전인간단클론항체로 2015년 1월미 FDA에서 중등도에서중증의판상건선치료, 11월유럽 EMA에서 건선성관절염과강직성척추염 에승인되었다. 이후 2016년미 FDA에서 건선성관절염과강직성척추염치료 에도승인되었다. 국내에서는 2015년 광선요법또는전신치료요법 ( 생물학적요법포함 ) 을필요로하는성인에서중등도에서중증의판상건선치료 에승인되었고 2016년 2월 기존치료에대한반응이적절하지않은활동성건선성관절염을가진성인환자의치료 ( 이약은단독또는메토트렉세이트와함께투여할수있다 ) 와 기존치료에대한반응이적절하지않은활동성강직성척추염을가진성인환자의치료 에승인되었다. 2) Ixekizumab( 탈츠주, Taltz R ) Ixekizumab은 IL-17A에결합하는인간화 IgG4 단클론항체로두번째 IL-17A 억제제이며 2016년 3월미 FDA와 2017년 12월국내에서 광선요법또는전신치료요법을필요로하는중등도에서중증의성인판상건선 에승인되었다. 이약제는대규모비교임상시험을통해 etanercept와 ustekinumab과직접비교를통해더높은수준의효과와유사한수준의안전성프로파일을확인한바있다.

8 8/26 3) Brodalumab( 브로다루맙, 제품명 : 실릭주, Siliq R, 밸리언트 ) Brodalumab 은 IL-17A 에결합하는인간 IgG4k 단클론항체로세번째 IL-7A 억제제이며 2017 년 2 월미 FDA 에서 전신요법또는광선요법을적용할수있고, 다른전신요법제로반응을나타내는데실패했거나더이상 반응이나타나지않는중등도에서중증성인판상건선의치료 로승인되었고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그림 12. Brodalumab 4. IL-23 억제제 1) Guselkumab( 구셀쿠맙, 제품명 : 트렘피야주, Tremfya R, 얀센바이오텍 ) Guselkumab은완전인간 IgG1λ 단클론항체로서최초의 IL-23 선택적억제제이며 2017년 7월미 FDA 에서 전신요법또는광선요법을진행할수있고중등도에서중증성인판상건선의치료 로승인되었고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이약제는 IL-23의 p19 subunit에특이성과친화성으로결합한다. 결합후세포표면에있는 IL-23 수용체와세포외 IL-23의결합을억제하여세포내신호전달, 활성및싸이토카인생성을차단한다. 2) Tildrakizumab-asmn( 틸드라키주맙, 제품명 : 일루미야주, Ilumya R, Sun Pharma) Tildrakizumab은인간화 IgG1/k 단클론항체로서 2018년 3월미 FDA에서 전신요법또는광선요법을진행할수있고중등도에서중증성인판상건선의치료 에승인되었고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이약제는선택적으로 IL-23의 p19 subunit에결합하여 IL-23 수용체를억제한다. IL-23는염증과면역반응에관여하는싸이토카인을유도하는데이약제는전염증성싸이토카인과케모카인의방출을억제한다.

9 9/26 tsdmards(targeted synthetic DMARDs) 1. PDE(Cyclic nucleotide phosphodiesterase)-4 억제제 PDE는 camp나 cgmp의 3', 5'-cyclic phosphate 잔기를가수분해하는효소이다. 체내에서의 camp나 cgmp는 adenylyl 및 guanylyl cyclase을통한합성과 PDE를통한분해에의해서농도가조절된다. 현재알려진 PDE의종류는 11개의계열로분류되고있으며, 이들 11가지의종류에따라서다양한질병과관련이있는것으로알려져있어, 이효소에대한특이적저해기능에의해서심혈관질환, 천식, 성기능장애, 염증, 우울증등과같은다양한질환의치료제가개발되고있다. camp 특이적 PDE 계열은 PDE 4, 7 및 8가있다. PDE 4는 cyclic AMP(cAMP) 분해효소로서호산구, 호중구, 대식세포, T세포등의염증세포와각질세포, 섬유모세포에도존재한다. PDE 4를억제하면싸이토카인의생성및분비억제, IgE의생성억제, 히스타민의생성억제등을통해항염증작용이있을것으로알려져있다. PDE 4 저해와관련된질환으로는우울증 (depression), 알츠하이머 (Alzheimer s disease),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 등이있고관련개발약제로는 rolipram, roflumilast 및 cilomilast 등이있다. Apremilast( 아프레밀라스트정, 제품명 : 오테즐라정, Otezla R, 세엘진 ) 오테즐라는최초의 PDE-4 억제경구용건선성관절염치료제로서 2014 년미 FDA 와 2017 년 11 월국내 에서 이전항류마티스 (DMARD) 요법에적절히반응하지않거나내약성이없는성인의활동성건선성관절 염의치료 와 광선치료및전신치료대상성인환자의중등도 중증판상건선치료 에승인되었다. 이약제는세포내작용을통해전염증 (proinflammatory) 및항염증성 (anti-inflammatory) 매개체의네트워크를조절한다. 이약제는면역반응에서작동하는 AMP가 camp로부터생성될때관여하는 PDE-4를억제하는역할을하며, 이로서세포내 camp 농도를상승시켜 TNF-α, IL-23, IL-17 및기타염증성싸이토카인을조정함으로써염증반응을하향조절한다. 또한 camp는 IL-10과같은항염증싸이토카인의농도도조절한다. 이러한전염증성및항염증성매개체는건선성관절염및건선발생의원인이된다.

10 10/26 그림 13. Apremilast( 출처 : Dermatol Ther, 2015) 이약제는기존의생물학제제의기전과는다른작용기전으로건선의기전과관련된호중구의억제, 단핵 세포에서의 toll-like receptor 4(TLR-4) 를통한염증반응억제, 다양한전염증성싸이토카인의억제, 각질 세포의반응억제등다양한경로를조절하여건선및건선성관절염을호전시킨다. 이약제는기존의생물학제제들의장기적안전성문제, 결핵, 기타악성종양, 신경학적반응등의우려가감소되었으며특히잠복결핵에대한사전검사와모니터링이필요하지않은것으로되어있다. 또한경구투여를통해치료가가능하기때문에주사부위의부종이나알러지반응, 감염등이없고자가주사에대한거부감이심한환자들에게도사용할수있는장점을가지고있다.

11 11/26 2. JAK(Janus kinase) 억제제 JAK는염증성싸이토카인이수용체와결합하면서인산화된후 STAT와결합하여신호를세포내로전달하는역할을한다. 즉정상적으로 JAK/STAT 경로는싸이토카인이수용체와결합하면서수용체와결합해있던 JAK들이활성화되면서 STAT가인산화된다. 이때인산화된 STAT이수용체에서떨어져나오면서이량체 (dimer) 를이루어핵내로이동되고유전자전사가활성화된다. JAK 억제제는 JAK의 ATP 결합부위에가역적과경쟁적으로결합하여 STAT의인산화를차단하고핵안으로 STAT 이동과유전자전사의활성을차단하는작용을한다. Tofacitinib( 토파시티닙정, 제품명 : 젤잔즈정, Xeljanz R, Xeljanz XR R, 화이자 ) Tofacitinib 는최초의 JAK 억제제로경구용류마티스관절염치료제에이어미 FDA 에서 2017 년 12 월 메토트렉세이트또는기타다른항류머티스제들 (DMARDs) 로치료를진행했을뿐불충분한반응을나타냈 거나불내성을내보인성인활동성건선성관절염치료 에승인되었고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이약제는두제형으로 5mg(1 일 2 회복용 ) 및 11mg(XR, 1 일 1 회복용 ) 가있다. 두제형은중등도에서 중증에이르는류마티스관절염및활동성건선성관절염에모두사용이가능하게되었다. 하지만생물학적 제제또는 azathioprine 및 cyclosporine 등의면역억제제들과의병용요법은권고되지않았다. 허가임상시험 Ixekizumab(Taltz R ) 판상건선 임상시험 (Tria 1, 2, 3) 은 18 세이상의판상건선환자로서체표면적 (BSA) 의건선침범비율이 10% 이상 이고건선면적및중증도지수 (PASI) 점수가 12 이상이며 spga( 판상두께 / 홍반경화, 인설 ) 가 3 이상 ( 중등도 또는중증 ) 인동시에광선요법또는전신요법의대상이되는환자를대상으로진행되었다. 판상건선환자에서 12 주시점에서의유효성결과 연구결과, Trial 1, 2, 3 에서각 TALTZ 투여군은 PASI 75/90/100 반응기준으로위약군대비모두통계적 으로유의하게개선되었다. 또한 spga(0 깨끗한 1 최소 ) 와 spga( 깨끗함 ) 에서도모두유의하게개선되었다 (Table 2).

12 12/26 건선성관절염 : 국내에는승인되지않았음 임상시험 (PsA1, A2) 은 18 세이상성인에서 NSAID, 스테로이드제또는 DMARD 를사용한과거치료에도 불구하고활동성건선성관절염 (3 개이상의부종관절및 3 개이상의압통관절 ) 이있는성인환자를대상 으로진행되었다. 이연구에서 TALZ 80mg 를 4 주마다투여하여위약군과비교하였다. 1. 제 12 주와제 24 주시점에서의반응률 연구결과, PsA1( 이전에 anti-tnf-α 사용경험이없는환자군 ) 와 PsA2( 이전에 anti-tnfα 사용경험 이있는환자군 ) 모두에서 TALZ 투여군은 ACR 20/50/70 반응기준으로위약군대비통계학적으로유의 하게개선되었다 (Table 3).

13 13/26 2. 제 24 주간 PsA1 환자군에서 ACR 20 을달성한환자의비율 연구결과, PsA1 환자군에서 TALZ 투여군은 24 주간에걸쳐위약군대비 ACR 20 을달성한환자의비율 이유의하게차이가있음이확인되었다 (Figure 1). 3. 제 12 주와제 24 주시점에서 ACR 항목에따른유효성결과 연구결과, PsA1 와 A2 모두에서 TALZ 투여군은부종관절및압통관절의수, 환자의통증판정, PGA, HAQ-DI(Health Assessment Questionnaire-Disability Index), CRP(C -reactive protein) 이위약군 대비통계학적으로유의하게개선되었다 (Table 4).

14 14/26 아프레밀라스트 (Apremilast, Otezla R ); 식약처허가사항요약 건선 임상시험 (ESTEEM 1, 2) 은중증의판상건선환자로서체표면적 (BSA) 의건선침범비율이 10% 이상이고 건선면적및중증도지수 (PASI) 점수가 12 이상이며 spga 가 3 이상 ( 중등도또는중증 ) 인동시에광선요법 또는전신요법의대상이되는환자를대상으로진행되었다. 1. 아프레밀라스트의제 16 주의임상적반응 ESTEEM 1의연구결과, 16주에 PASI 75 기준을만족하는환자의비율은아프레밀라스트투여군 (33.1%) 에서위약군 (5.3%) 보다 27.8% 더높았다. ESTEEM 2의연구결과, 16주에 PASI 75 기준을만족하는환자의비율은아프레밀라스트투여군 (28.8%) 이위약군 (5.8%) 보다 23.0% 더높았다. 또한 cpga( 깨끗함또는거의깨끗함 ) 의비율도아프레밀라스트투여군이위약군대비두피건선의유의하게개선되었다. 전반적으로 PASI 50, 75, 90 반응을달성한환자에서아프레밀라스트투여군은체표면적변화율, 소양감 변화 VAS, DLQI( 삶의질적인측면 ), SF-35 MCS( 정신건강측면 ) 변화항목에서위약군대비통계적으로 유의하게개선되었다 ( 표 5).

15 15/26 2. 아프레밀라스트의효과의지속성 연구결과, 베이스라인대비 PASI 변화는 ESTEEM 1(32주에 PASI-75 달성환자 ) 와 ESTEEM 2(32주에 PASI-50 달성환자 ) 에서모두 32-52주까지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어아프레밀라스트의효과가지속적으로유지되는것으로확인되었고, 베이스라인대비 DLQI 변화에서도 ESTEEM 1와 2 모두 32-52주까지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어환자의삶의질도지속적으로유지되는것으로확인되었다. 또한 ScPGA( 두피건선담당의사전반적평가 ) 의깨끗함 (0 점 ) 또는최소 (1 점 ) 로나타난환자의비율로평 가한결과에서 ESTEEM 1 와 2 모두 주까지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어두피건선의청결함이 지속적으로유지되는것으로확인되었다 ( 표 6). 건선성관절염 임상시험 (PALACE 1, 2, 3) 은저분자또는생물학적 DMARD를이용한과거치료에도불구하고활동성건선성관절염 (3개이상의부종관절및 3개이상의압통관절 ) 이있는성인환자를대상으로진행되었다. 이시험들에참여한환자들은적어도 6개월이상의건선성관절염진단기간을보였으며, PALACE 3 시험에서는 1개의입증된건선피부병변 ( 최소 2cm 직경 ) 이요구되었다. 이약은단독 (34.8%) 또는안정용량의저분자 DMARD와병용 (65.2%) 투여되었다. 1. 제 16 주의 ACR 반응및 ACR 반응환자의비율 연구결과, ACR 20/50/70 반응기준으로 PALACE 1, 2, 3 및통합에서아프레밀라스트투여군이위약군 대비모두통계적으로유의하게개선되었다 ( 표 4).

16 16/26 2. 제 52 주까지반응이지속된 ACR 20/50/70 반응자의비율 연구결과, PALACE 1, 2 및 3 에서 ACR 20/50/70 반응률은모두제 52 주까지지속적으로유지됨이확인 되었다 ( 그림 1).

17 17/26 Guselkumab : 판상건선 임상시험 (VOYAGE 1, 2, NAVIGATE) 은중증의판상건선환자로서체표면적 (BSA) 의건선침범비율이 10% 이상이고건선면적및중증도지수 (PASI) 점수가 12 이상이며 spga가 3이상 ( 중등도또는중증 ) 인동시에광선요법또는전신요법의대상이되는환자를대상으로 Guselkumab 투여군과위약군또는 adalimumab 투여군대비안전성과유효성을평가하였다. VOYAGE 1에서 Guselkumab 투여군은 100mg을 0주와 4주투여후매 8주마다투여하여 48주까지진행하였고, VOAGE 2에서 Guselkumab 투여군은 100mg을 0주와 4주투여후매 8주마다투여하여 20주까지진행하였다. VOYAGE 1에서 Adalimumab 투여군은 80mg을 0주와 1주에투여후 40mg을매 2주마다투여하여 48주까지진행하였고, VOAGE 2에서 Adalimumab 투여군은 80mg을 0주와 1주에투여후 40mg을매 2주마다투여하여 23주까지진행하였다. 1. VOYAGE 1 과 2 의임상임상반응의요약 연구결과, Guselkumab 투여군은 16 주시점에서 위약군과 adalimumab 투여군과 24 주및 48 주시점 에서 adalimumab 투여군대비현저하게질병활성도의측정에서개선효과가나타났다 (Table 2).

18 18/26 2. VOYAGE 1 에서 48 주간 PASI 90 을달성한환자의백분율 (%) 연구결과, Guselkumab 투여군과 Adalomumab 투여군사이의 PASI 90 달성율은 8 주시점부터차이를 보이면서 24 주부터벌어진현저한차이는 48 주까지유지되었다 (Figure 1). 3. VOYAGE 1 와 VOYAGE 2 에서국소질환반응 연구결과, 16주시점에서 VOYAGE 1군과 2군모두 ss-igas( 두피-특이성관찰자전반적인판정, calp-specific Investigator Global Assessment), hf-pga( 손과 / 혹은발의의사의전반적인관찰판정, Physician s Global Assessment of Hands and/or Feet), f-pga( 손톱에대한의사의전반적인판정, Fingernail Physician s Global Assessment ) 또는 NAPSI( 손톱건선건선중증도지수, Nail Psoriasis Severity Index) 에서 Guselkumab 투여군은위약군대비현저하게개선되었다 (p < 0.001). 또한 24주시점에서 VOYAGE 1와 VOYAGE 모두두피, 손과발건선에서 Guselkumab 투여군은 adalimumab 투여군보다우월하였다 (Table 3).

19 19/26 4. VOYAGE 1 과 VOYAGE 2 에서건강관련삶의질과환자에의해보고된치료효과요약 연구결과, 16주시점에서 VOYAGE 1와 2군모두 DLQI(Dermatology Life Quality Index) 와 PSSD(Psoriasis Symptoms and Signs Diary) 에서 Guselkumab 투여군은위약군대비현저하게개선되었다. DLQI는건선의주관적증상 (symptoms) 인소양감, 통증, 작열감, 찌르는통증 (sting) 과피부쪼임 (skin tightness) 을관찰하였고 PSSD는개관적인증상 (signs) 인피부건조, 균열 (cracking), 인설 (scaling), shedding 또는 flaking, 발적, 출혈을관찰하였다 (Table 4).

20 20/26 Tildrakizumab-asmn(Ilumya R ) : 판상건선 임상시험 (Trial 2, 3) 은중증의판상건선환자로서체표면적 (BSA) 의건선침범비율이 10% 이상이고건선면적및중증도지수 (PASI) 점수가 12 이상이며 spga가 3이상 ( 중등도또는중증 ) 인동시에광선요법또는전신요법의대상이되는환자를대상으로 ILUMYA 투여군과위약군과 adalimumab 투여군대비안전성과유효성을평가하였다. 다만 guttate, erythrodermic 혹은 pustular psoriasis 환자는제외하였다. 두연구시험은모두 Ilumya 100mg 을 0 주, 4 주에투여하고이후매 12 주투여하여 64 주까지투여하였다. 두임상시험은시작점에서 12 주시점까지두개의 1 차평가지표 (PASI 75, PGA 0 혹은 1) 로판정하였다 주시점에서임상반응 연구결과, 12 주시점에서 Ilumya 투여군은위약군대비연령, 성, 이전에생물학제제사용환자모두에서 현저하게개선되었다 (Table 2). 2. 반응유지및지속성 Trial 2 시험군은 28 주시점에서평가하여반응을보이는시험자에대해다시재무작위배정하여 12 주 마다 ILUMYA 100mg 투여 36 주추가하였다. 연구결과, 28 주시점에 PASI 75 에달성한 ILUMYA 투여군 229 명 (74%) 중 64 주시점까지도 PASI 75 를 유지한 ILUMYA 100mg 투여군은 84% 이였으며위약군은 22% 이였다.

21 21/26 Brodalumab(Siliq R ) : 건선 임상시험 (Trials 1, 2, 3) 은 18 세이상의중등도에서중증의판상건선환자로서체표면적 (BSA) 의건선 침범비율이 10% 이상이고건선면적및중증도지수 (PASI) 점수가 12 이상이며 spga 가 3 이상 ( 중등도또는 중증 ) 인동시에광선요법또는전신요법의대상이되는환자를대상으로진행되었다. Trial 1 은 SILIQ 210mg 을 0 주, 1 주와 2 주투여후매 2 주마다투여하여 12 주시점에서위약군대비 안전성과유효성을평가하였다. Trial 2 와 3 은 12 주시점에서 SILIQ 투여군과 Ustekinumab 투여군대비안전 성과유효성을평가하였다. Trial 1, 2 및 3 에서성인판상건선환자에대한 12 주시점에서의유효성 연구결과, Trial 1, 2 및 3 에서모두 SILIQ 투여군은위약군및 Ustekinumab 투여군보다통계적으로전 항목에서유의하게개선되었다. 또한나이, 성, 인종, 이전에전신또는광요법사용그리고이전에생물학적 제제의사용한예에서 SILIQ 에대한반응에는이들시험군간차이가확인되지않았다 (Table 2).

22 22/26 Tofacitinib(Xeljanz R ) : 건선성관절염 임상시험 (PsA-I, II) 은 Classification Criteria for Psoriatic Arthritis(CASPAR) 에따른 6 개월이상활동성 건선성관절염 (3 개이상의부종관절및 3 개이상의압통관절 ) 과판상건선이있는 18 세이상의성인환자를 대상으로진행되었다. 시작시점에서모든대상환자는안정용량의 nonbiologic DMARD(methotrexate 79%, sulfasalazine 13%, leflunomide 7%, 기타약제 1%) 를사용하도록요구되었다. 1 차치료지표는 ACR 20 반응과 3 개월 시점에서 HAQ-DI 의변화였다. 1. Study PsA-I( 이전에 TNFi 사용경험없이 nonbiologic DMARD 에반응이불충분한환자군 ) 에서의 ACR 반응비율 연구결과, 3 개월시점에서 ACR 20/50/70 반응기준에서 XELJANZ 5mg 또는 10mg 1 일 2 회투여군모두 에서위약군대비통계적으로유의하게개선되었다 (Table 9). 2. Study PsA-II( 이전에 TNFi 에반응이불충분한환자군 ) 에서의 ACR 반응비율 연구결과, 3 개월시점에서 ACR 20/50/70 반응기준에서 XELJANZ 5mg 또는 10mg 1 일 2 회투여군모두 에서위약군대비통계적으로유의하게개선되었다 (Table 10).

23 23/ 개월시점에서 Study PsA-I 와 Study PsA-II 에서의 ACR 반응 연구결과, 3 개월시점에서 ACR 20/50/70 반응기준에서 XELJANZ 5mg 또는 10mg 1 일 2 회투여군모두 에서위약군대비통계적으로유의하게개선되었다 (Table 11).

24 24/ 개월간방문시마다의측정한 ACR 20 반응자의 % 연구결과, 첫방문 2 주후두연구에서 XELJANZ 5mg 또는 10mg 1 일 2 회투여군모두에서위약군 대비통계적으로유의하게개선되었다 (Figure 6) 개월시점에서 Study PsA-I 와 Study PsA-II 에서의 H AQ-DI(Health Assessment Question naire-disability Index) 변화 연구결과, 두연구에서모두에서 XELJANZ 5mg 또는 10mg 1 일 2 회투여군모두에서위약군대비 통계적으로유의하게개선되었다 (Table 12).

25 25/26 결론 현재까지건선및건선성관절염의치료에서 TNF-α 억제제들이주로효과를인정받았으나 30% 이상의환자에서는이들약제들이치료에반응하지않아새로운약제또는치료방법이필요한실정이되었다. 따라서 TNF-α 억제제에반응하지않거나불충분하게반응을보이는환자에서 IL 억제제등다른기전의약제들이제안으로제기되고있다. 현재국내에는 IL 억제제로 IL-12/23 억제제로 ustekinumab(stelara R ) 과 IL-17A 억제제로 secukinumab(cosentyx R ) 이있다. 이중 IL-12/23 억제제는건선병인의전기과정을억제하여 T 세포의작용을조절하며 IL-17A 억제제는 IL-12/23 억제제보다는좀더말기단계의싸이토카인에작용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최근두번째 IL-17A 억제제인 ixekizumab(taltz R ) 가미 FDA와국내에서 건선 에승인되었고세번째 IL-7A 억제제인 brodalumab( 실릭주, Siliq R ) 이 2017년 2월미 FDA에서 건선 에승인되었다. 이는 IL-17A 억제제들이 IL-12/23 억제제보다좀더치료적으로효과적임을시사하고있다. 이러한 IL-12/23 억제제와 IL-17A 억제제들외에도새로운기전의 IL-23 억제제로미 FDA에서 2017년 7월 guselkumab( 트렘피야주, Tremfya R ) 와 2018년 3월 tildrakizumab( 일루미야주, Ilumya R ) 이 건선 에승인되었다. 이와같은 TNF-α 억제제의새로운대안으로다양한기전의생물학제제들이소개되고있어건선치료에폭을넓히고있다. 하지만이들약제들은모두주사제라는점에서주사부위의부작용, 순응도등에대한한계가있다고볼수있다. 이에대해최초의 PDE-4 억제경구제인 apremilast( 오테즐라정, Otezla R ) 가미 FDA와국내에서 건선 과 건선성관절염 에승인되었다. 이약제는생물학적제제와는달리세포내작용을통해전염증및항염증성매개체의네트워크를조절하는작용을한다. 이약제는경구제로환자의복약순응도를높힐수있다는장점이있다. 또한최초의 JAK 억제경구제 tofacitinib( 젤잔즈정, Xeljanz R, Xeljanz XR R ) 가미 FDA에서 2017년 12월 건선성관절염 에승인되었다. 이약제는두가지제형이있으며 류마티스관절염 및 건선성관절염 에모두사용이가능하다. 앞으로다양한 IL 억제제들이소개되고있고, 이들약제들은건선성관절염에도추가승인될것으로예상할수있다. 또한 PDE-4 억제제, JAK 억제제등경구약제들도계속소개될것으로예상하므로건선및건선성관절염환자의치료옵션이많아질것으로판단된다. 이러한치료제의풍요속에서이들약제간의임상적치료효과및부작용프로파일에대한차이에대한임상연구가절실히필요할것으로사료된다.

26 26/26 참고자료 식약처허가사항미 FDA 허가사항유럽 EMA 허가사항 J Korean Med Assoc 2015 October; 58(10): Kor. J. Aesthet. Cosmetol., Vol. 13 No. 6, , December 2015 Hanyang Med Rev 2013;33:17-26 Allergy Asthma Respir Dis 1(1):20-28, March 2013 Journal of the Korean Socity for Psoriasis Vol. 10, No. 1, 11-14, 2013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2, No. 2, 201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soriasis Vol. 4, No. 1, 1-5, 2007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soriasis Vol. 4, No. 1, 11-15, 2007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soriasis Vol. 4, No. 1, 6-10, 2007 기타인터넷자료

나. 주요내용 (1) 대상질환의특성 건선 (Psoriasis) 1)2) - 건선은표피를이루는각질형성세포의빠르고과다한증식으로특징지어지는면역질환이며은백색인설로덮여있고경계가뚜렷한홍반성구진및원형판을형성하는만성염증성피부질환임. - 건선의가장흔한형태는판상건선 (plaque typ

나. 주요내용 (1) 대상질환의특성 건선 (Psoriasis) 1)2) - 건선은표피를이루는각질형성세포의빠르고과다한증식으로특징지어지는면역질환이며은백색인설로덮여있고경계가뚜렷한홍반성구진및원형판을형성하는만성염증성피부질환임. - 건선의가장흔한형태는판상건선 (plaque typ 탈츠프리필드시린지주 ( 익세키주맙, 유전자재조합 )( 한국릴리 ( 유 )) 가. 약제정보 구분내용 심의대상구분 결정신청 주성분함량 ixekizumab 80mg(1mL/ 관 ) 제형및성상 눈에보이는입자를포함하지않고투명에서유백광을띄는무색에서연노랑내지는연갈색의용액이주사침이부착된무색투명한프리필드시린지에든주사제 효능ㆍ효과용법ㆍ용량의약품분류품목허가일 광선요법또는전신치료요법을필요로하는중등도에서중증의성인판상건선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2/15 RA(Rheumatoid Arthritis) 란무엇인가? RA(Rheumatoid Arthritis) 는손가락, 손목, 팔꿈치관절과같은말초관절의활막에염증및면역세포의침윤, 신생혈관의생성등활막염이발생하고, 관절연골의파괴및뼈손상이진행되어관절의기능손상과변형이나타나는만

2/15 RA(Rheumatoid Arthritis) 란무엇인가? RA(Rheumatoid Arthritis) 는손가락, 손목, 팔꿈치관절과같은말초관절의활막에염증및면역세포의침윤, 신생혈관의생성등활막염이발생하고, 관절연골의파괴및뼈손상이진행되어관절의기능손상과변형이나타나는만 [ 문서제목 ] ㅍ 먹는류마티스관절염표적치료제, 젤잔즈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젤잔즈 (Xeljanz) 는세포내신호전달경로 (intracellular kinase pathway) 인야누스키나아제 (Janus Kinase, JAK) 경로를표적으로류마티스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 RA) 의진행을억제하는세계최초의소분자 (small

More information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3)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3)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chenification) 및피부감염등을보이는만성난치성염증성피부질환이다. 그원인은선천적인요인 ( 유전적인요인 ) 과후천적인요인으로나눌수있다. 유전적인요인으로

More information

서론 류마티스관절염의약물요법 저자송영천 삼육대학교약학과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Rheumatoid arthritis는만성적인자가면역성염증성질환으로진행성인만성염증으로인해크고작은관절을파괴시키며형태를변형시켜서기능적손상을야기하기도한다. Rheumatoid

서론 류마티스관절염의약물요법 저자송영천 삼육대학교약학과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Rheumatoid arthritis는만성적인자가면역성염증성질환으로진행성인만성염증으로인해크고작은관절을파괴시키며형태를변형시켜서기능적손상을야기하기도한다. Rheumatoid 서론 저자송영천 삼육대학교약학과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Rheumatoid arthritis는만성적인자가면역성염증성질환으로진행성인만성염증으로인해크고작은관절을파괴시키며형태를변형시켜서기능적손상을야기하기도한다. Rheumatoid arthritis는관절의통증과종창, 강직을야기하는만성적인질환중의하나이다. 대개증상은손, 발, 손목등을침범하며증상이급격히악화되곤한다.

More information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부록 D: 복약 안내서 복약 안내서 젤잔즈 정 5 밀리그램 (토파시티닙시트르산염) 젤잔즈정 사용을 시작하기 전과 매 처방 시 이 복약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새로운 최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복약 안내서가 개인의 의학적 상태 또는 치료 내용에 대한 의료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젤잔즈정에 대해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More information

류마티스 질환의 이해와 관리

류마티스 질환의 이해와 관리 류마티스관절염의이해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최정윤 류마티스란? 류마 ( 나쁜氣 ) B.C. 2,400 류마티스질환의종류 류마티스관절염 전신성홍반성루푸스 쇼그렌증후군 강직성척추염 베체트병 경피증 섬유근통등 100가지가넘는질환 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골관절염 ( 퇴행성관절염 ) 강직성척추염 통풍성관절염 건선관절염등 100가지가넘는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의구조

More information

젤잔즈정을투여하는경우대상포진에걸릴위험이높아질수있습니다. 젤잔즈정의복용을시작하기전에다음과같은감염또는감염증상이있는경우의료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 열, 발한또는오한 피부의열, 붉어짐또는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상처 기침 설사또는복통 호흡이짧아짐 소변을볼때화끈거리는느낌 피가섞인가래

젤잔즈정을투여하는경우대상포진에걸릴위험이높아질수있습니다. 젤잔즈정의복용을시작하기전에다음과같은감염또는감염증상이있는경우의료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 열, 발한또는오한 피부의열, 붉어짐또는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상처 기침 설사또는복통 호흡이짧아짐 소변을볼때화끈거리는느낌 피가섞인가래 부록 D: 복약안내서 복약안내서 젤잔즈 정 5 밀리그램 ( 토파시티닙시트르산염 ) 젤잔즈정사용을시작하기전과매처방시이복약안내서를참조하십시오. 새로운최신정보가 포함될수있습니다. 그러나이복약안내서가개인의의학적상태또는치료내용에대한 의료전문가와의직접적인상담을대신할수는없습니다. 젤잔즈정에대해알아야할중요한정보는무엇입니까? 젤잔즈정은복용하는환자에서다음과같은중대한부작용이나타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l l l α β α β β α β β α β 목적 (Background/Aims): 위암의가족력과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각각위암발생의위험인자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 )Kju269.hwp

( )Kju269.hwp 만성세균성전립선염모델흰쥐에서 의항염효과 Anti-inflammatory Effect of Lycopene on Chronic Bacterial Prostatitis Rat Model Cho Hwan Yang, Dong Wan Sohn, Yong-Hyun Cho From the Department of Ur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be5c8038e6d2.docx

Microsoft Word be5c8038e6d2.docx Company Update (068270) 램시마의미국조기출시여부, 최대의관전포인트 WHAT S THE STORY? Event: 레미케이드특허관련불확실성과램시마의타겟시장에대한자세한분석으로적정주주가치재검토. Impact: anti-tnf 시장전체 (2014 년 302 억불 ) 가램시마의목표시장이될수있지만적응증별로시장점유속도가달라질수있음. 램시마의미국조기출시여부에따라전체바이오시밀러시장에서의점유율이크게달라질수있고이는동사의적정주주가치에큰영향을주는요소.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01) hwp

(01) hwp Journal of Life Science 2013 Vol. 23. No. 2. 157~166 ISSN (Print) 1225-9918 ISSN (Online) 2287-3406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3.23.2.157 α μ δ κ 158 생명과학회지 2013, Vol. 23. No. 2 Journal of

More information

전공의 연수강좌

전공의 연수강좌 내과전공의연수강좌 원광대학병원류마티스내과 이명수 증례 1 68 세여자가약 1 년전부터발생한관절통을주소로내원하였다. 조조강직은 2 시간정도지속되었으며양쪽손목관절, 양쪽 2,3 번중수지관절, 오른쪽팔꿈치관절에압통및부종이관찰되어내원하였다. WBC 7,800/mL, Hb 10.2 g/dl, PLT 550,000/mL, ESR 45 mm/hr, CRP 3.5 mg/dl,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여름표지들

여름표지들 2009년 Vol.38 희귀의약품 소식 KODC가 만드는 희귀의약전문잡지 정부브리핑 최근 전염병 발생현황 및 예방관리 대책 희귀의약품뉴스 희귀의약품 신규허가 연령관련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무상지원 HIV치료제 푸제온주 무상 공급 써티칸정 무상공급 글리벡캅셀 복용환자 현금지원상황 희귀난치성질환자 등록제 운영 제6회 희귀난치성질환자의 날 기념식 개최 본인일부부담

More information

<303120C6AFC1FD20C0CCC0BABAC D E687770>

<303120C6AFC1FD20C0CCC0BABAC D 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3 권제 2 호 2012 http://dx.doi.org/10.3904/kjm.2012.83.2.157 특집 (Special Review) - 관절염환자의진단적접근 관절염의임상상과감별진단 서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이은봉 Clinical Manifestations and Differential Diagnosis of Arthritides

More information

12 증례 KJM hwp

12 증례 KJM hwp 대한내과학회지 : 제 94 권제 3 호 2019 https://doi.org/10.3904/kjm.2019.94.3.303 크론병에서인플릭시맵투약후발생한전신홍반루푸스 1 예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내과 최수진ㆍ김소현ㆍ김혜영ㆍ이용준ㆍ현동곤ㆍ양석균ㆍ김용길 Infliximab-Induced Lupus in Crohn s Disease Su Jin Choi, Sohyun

More information

<B0E6C8F1B4EBB3BBB0FA20C0D3BBF3B0ADC1C E687770>

<B0E6C8F1B4EBB3BBB0FA20C0D3BBF3B0ADC1C E687770> 2012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경희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류마티스내과학교실 홍승재 진단의중요성 치료의첫단계 : 정확한진단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음 감별진단의중요성 : 진단이달라짐에따라치료시기와약제의선택, 진행경과, 합병증여부, 예후및삶의질에차이가있다. 류마티스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 : 비교적젊은나이에발병하며, 진단초기부터관절염증에의한골파괴소견이가능함.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Journal of Rheumatic Diseases Vol. 20, No. 6, December, 2013 http://dx.doi.org/10.4078/jrd.2013.20.6.356 Original Article TNF-α 길항제가적응이되는류마티스관절염환자들의임상양상 손경민ㆍ정영옥ㆍ김인제ㆍ김범준ㆍ이성연ㆍ문소영ㆍ서영일ㆍ김현아 한림대학교의과대학류마티스내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휴미라 (2015 12 14).hwp

휴미라 (2015 12 14).hwp 효능효과 성인 1. 류마티스 관절염 메토트렉세이트를 포함한 DMARDs(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은 성인의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이전에 메토트렉세이트로 치료받지 않은 성인의 중증의 활동성 및 진행성 류마티스 관 절염의 치료 이 약은 단독투여 또는 메토트렉세이트나

More information

<392E5FB8B8BCBAC6F3BCE2BCBAC6F3C1FAC8AF5FC4A1B7E1C1A65FB0B3B9DFC0C75FC7F6C8B25FB9D75FB1D8BAB9B9E6BEC85F F332E302E687770>

<392E5FB8B8BCBAC6F3BCE2BCBAC6F3C1FAC8AF5FC4A1B7E1C1A65FB0B3B9DFC0C75FC7F6C8B25FB9D75FB1D8BAB9B9E6BEC85F F332E302E687770> 만성폐쇄성기도질환혁신신약개발전략 포항공과대학교생명과학과김윤근 1. 서론 최근 WHO에서는 2020년에인간의수명과삶의질을결정하는 4대질환군을지정하였는데, 이중에하나가기도폐색에의한호흡곤란을특징으로하는만성폐쇄성기도질환 (chronic obstructive airway disease) 이다. 만성폐쇄성기도질환은가역적인기도폐색을특징으로하는천식 (asthma) 과비가역적인기도폐색을특징으로하는만성폐쇄성폐질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BDC5C0E7C8C65FBCBFC6AEB8AEBFC2>

<4D F736F F D FBDC5C0E7C8C65FBCBFC6AEB8AEBFC2> 217 년 7 월 28 일 셀트리온 (6827) 기업분석 제약 / 바이오 근거있는목표주가상향 Analyst 신재훈 2 3779 888 shinjaehoon @ebestsec.co.kr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컨센서스대비 18, 원 111,4 원 상회 부합 하회 Stock Data KOSDAQ (7/27)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666.48pt

More information

MSU crystals induce apoptosis in HEK cell

MSU crystals induce apoptosis in HEK cell 척추관절염 2013 년제 81 회추계전공의연수강좌 김성규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류마티스내과 Concept of spondyloarthritis (SpA) Characteristics of SpA Axial arthritis (sacroiliitis, spondylitis) HLA-B27 family history Rheumatoid factor (-) Asymmetric

More information

제약업 램시마 : 대규모임상데이터축적으로선순환사이클진입, 견조한성장전망 램시마 / 인플렉트라의차별화전략 : 쌓여가는임상데이터와처방실적 셀트리온의첫번째바이오시밀러인램시마 ( 미국제품명 : 인플렉트라 ) 는다양한임상데이터확보를통해후발제품과차별화전략을펼치고있다. 레미케이드는

제약업 램시마 : 대규모임상데이터축적으로선순환사이클진입, 견조한성장전망 램시마 / 인플렉트라의차별화전략 : 쌓여가는임상데이터와처방실적 셀트리온의첫번째바이오시밀러인램시마 ( 미국제품명 : 인플렉트라 ) 는다양한임상데이터확보를통해후발제품과차별화전략을펼치고있다. 레미케이드는 Initiation 셀트리온 (6827) 바이오시밀러의정석 홍가혜 Kahye.hong@daishin.com 투자의견 BUY 매수, 신규 목표주가 143, 신규 현재주가 (17.8.17) 11,2 제약업종 KOSDAQ 642.11 시가총액 13,511 십억원 시가총액비중 6.14% 자본금 ( 보통주 ) 123십억원 52주최고 / 최저 115,5 원 / 88,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덕성여자대학교약학과 조효선교수 Chapter 16; 면역관용 (Immunologic tolerance) T 세포관용 1. 중추관용 1) 음성선택 ; elimination of self-reactive immature T cells in thymus 2) 조절 T 세포로분화 ; FoxP3 발현증가 그림 16-7 그림 16-6 최신면역학 ( 라이프사이언스, 2011)

More information

14-27 ( ).hwp

14-27 ( ).hwp 대한한의학회지제 34 권제 3 호 (2013 년 9 월 ) J Korean Med 2013;34(3):160-168 pissn 1010-0695 eissn 2288-3339 Case Report 으로 한소양인건선치험 4 례 원영호 하늘마음한의원 Four Treatment Cases of Psoriasis of Soyangins Demonstrated by Yang

More information

표적치료제의모든것항체의약품 (2)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수동면역기전을이용하여항체 (antibody) 단백질을치료제로처음사용한것은 1920년대이며, 그당시항혈청을사람또는말등으로부터직접채취하여사용하였다. 그러나항체정제기술이발달한이후에는혈청으로부터면역글로불

표적치료제의모든것항체의약품 (2)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수동면역기전을이용하여항체 (antibody) 단백질을치료제로처음사용한것은 1920년대이며, 그당시항혈청을사람또는말등으로부터직접채취하여사용하였다. 그러나항체정제기술이발달한이후에는혈청으로부터면역글로불 표적치료제의모든것항체의약품 (2)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수동면역기전을이용하여항체 (antibody) 단백질을치료제로처음사용한것은 1920년대이며, 그당시항혈청을사람또는말등으로부터직접채취하여사용하였다. 그러나항체정제기술이발달한이후에는혈청으로부터면역글로불린을분리ž정제하여치료제로사용하고있다. 이들약제는소분자 (small molecule) 화학물질과는달리분자량이큰단백질로서세포내로이동이불가능하였다.

More information

2/14 유크리사는 PDE4를억제하여세포내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camp) 을증가시키는데, 염증세포에나타나는 camp는전염증성 (pro-inflammatory) 매개물질 ( 예, TNF-α, IL-17, 또는 IFN-γ) 의방출을억제

2/14 유크리사는 PDE4를억제하여세포내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camp) 을증가시키는데, 염증세포에나타나는 camp는전염증성 (pro-inflammatory) 매개물질 ( 예, TNF-α, IL-17, 또는 IFN-γ) 의방출을억제 아토피피부염의새로운치료옵션, PDE4 저해제크림유크리사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화이자 (Pfizer) 의유크리사 (Eucrisa TM, 성분명 : crisaborole, 크리사보롤 ) 는포스포디에스테라제 4 (phosphodiesterase 4, PDE4) 억제제로미 FDA는 2016년 12월 2세이상의경도 ( 輕度 ) 에서중등도아토피피부염

More information

표적치료제의모든것항체의약품 (2)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수동면역기전을이용하여항체 (antibody) 단백질을치료제로처음사용한것은 1920년대이며, 그당시항혈청을사람또는말등으로부터직접채취하여사용하였다. 그러나항체정제기술이발달한이후에는혈청으로부터면역글로불

표적치료제의모든것항체의약품 (2)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수동면역기전을이용하여항체 (antibody) 단백질을치료제로처음사용한것은 1920년대이며, 그당시항혈청을사람또는말등으로부터직접채취하여사용하였다. 그러나항체정제기술이발달한이후에는혈청으로부터면역글로불 표적치료제의모든것항체의약품 (2)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수동면역기전을이용하여항체 (antibody) 단백질을치료제로처음사용한것은 1920년대이며, 그당시항혈청을사람또는말등으로부터직접채취하여사용하였다. 그러나항체정제기술이발달한이후에는혈청으로부터면역글로불린을분리ž정제하여치료제로사용하고있다. 이들약제는소분자 (small molecule) 화학물질과는달리분자량이큰단백질로서세포내로이동이불가능하였다.

More information

2

2 1 목차. 2008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5.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총평 9. 기관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 15 2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 ( 준정부기관 ) 3 2008 년도준정부기관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 5 Ⅰ.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1.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추진경위 6 / 2008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7.08 " 향정약오남용, 전산심사강화가해답은아니다 " 향정약오남용을막기위한심평원의전산심사확 대소식에신경정신과전문의들이불편한심기를 드러내고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얼마전향정약용법 용량의 ' 치료기간 ', ' 최대투여기간 ' 등을집중적으로따져보는전산심사를 9월부터시행할것이라고밝혔다. 통상향정약의심사기준은특정기간이상장기처방, 과다처방이문제가된다. 1회처방시한달

More information

TKI 내성 GIST 치료의어려움 Jean-Yves Blay, MD, PhD: 안녕하십니까? 본프로그램에오신것을환영합니다. 저는 Jean-Yves Blay이며, 현재프랑스리용에서종양내과교수로재직하고있습니다. 오늘은 TKI 내성GIST 치료의어려움 이라는주제로말씀을나누겠

TKI 내성 GIST 치료의어려움 Jean-Yves Blay, MD, PhD: 안녕하십니까? 본프로그램에오신것을환영합니다. 저는 Jean-Yves Blay이며, 현재프랑스리용에서종양내과교수로재직하고있습니다. 오늘은 TKI 내성GIST 치료의어려움 이라는주제로말씀을나누겠 Jean-Yves Blay, MD, PhD: 안녕하십니까? 본프로그램에오신것을환영합니다. 저는 Jean-Yves Blay이며, 현재프랑스리용에서종양내과교수로재직하고있습니다. 오늘은 TKI 내성GIST 치료의어려움 이라는주제로말씀을나누겠습니다. 먼저, 위장관기질종양 (GIST) 치료에현재사용되고있는 tyrosine kinase 억제제 (TKI) 내성이무엇인지살펴보겠습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BSPPR doc

Microsoft Word - IBSPPR doc (068270.KQ) Comment 2012. 6. 7 업종 Price Trend 200 150 100 50 0 Buy ( 유지 ) 목표주가 40,000 원 ( 하향 ) 현재가 ( 12/06/05) Analyst KOSDAQ '11.6 '11.8 '11.10 '11.12 '12.2 '12.4 32,800 원 이승호 02)768-7977, brian.lee@wooriwm.com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SUMMARY ( 영문요약문 ) - 6 - - 7 - - 8 - - 9 - cavenging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More information

Rheu-suppl hwp

Rheu-suppl hwp Objective: This paper reviews the existing Korean medical and public health, and nursing academy articles on disease-specific and domain-specific quality of life, and provides recommendations for the universally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BDC5C0E7C8C65FB9D9C0CCBFC028BFCF29>

<4D F736F F D FBDC5C0E7C8C65FB9D9C0CCBFC028BFCF29> `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1 안녕하세요이베스트투자증권제약 / 바이오담당신재훈입니다. 제약 / 바이오업종에경사가생겼습니다. 코스피시가총액상위 5개업체에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이두업체가당당히이름을올렸기때문입니다. 더이상시가총액작은업종이라는이야기를듣지않아서그리고많은투자자들이제약 / 바이오섹터에큰관심을갖고계셔서개인적으로는매우뿌듯함을느낍니다. 이번자료의제목은 Kore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34372EC0CCC0E7B0C72E687770>

<34372EC0CCC0E7B0C7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5 권부록 3 호 2008 종양괴사인자억제제전환으로호전된강직성척추염 1 예 경희대학교의과대학경희의료원류마티스내과 1, 경희대학교의과대학동서신의학병원류마티스내과 2 이재건 2 박현진 1 이연아 1 홍승재 1 이상훈 2 양형인 2 Clinical improvement of ankylosing spondylitis on switching tumo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류마티스학회지 Vol. 17, No. 1, March, 2010 DOI:10.4078/jkra.2010.17.1.86 증례 항 TNF 차단제로치료한고령에서발생한강직성척추염증례 한양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류마티스병원류마티스내과 이지선ㆍ방소영ㆍ유대현ㆍ변영상ㆍ박수역ㆍ김태환 =Abstract= Treatment of Late Onset Ankylosing Spondylitis

More information

Cho SK Bae SC Pharmacologic treatment of rheumatoid arthritis Table 1. Drug category and prescription for rheumatoid arthritis treatment Drug category

Cho SK Bae SC Pharmacologic treatment of rheumatoid arthritis Table 1. Drug category and prescription for rheumatoid arthritis treatment Drug category PHARMACOTHERAPEUTICS J Korean Med Assoc 2017 February; 60(2):156-163 pissn 1975-8456 / eissn 2093-5951 https://doi.org/10.5124/jkma.2017.60.2.156 류마티스관절염의약물치료 조수경 배상철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류마티스내과 Pharmacologic treatment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68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2, No. 2, 류마티스관절염의생물학적제제 Biologic Agent for Rheumatoid Arthritis 박성훈,

68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2, No. 2, 류마티스관절염의생물학적제제 Biologic Agent for Rheumatoid Arthritis 박성훈, 68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2, No. 2, 2012 http://dx.doi.org/10.7599/hmr.2012.32.2.68 류마티스관절염의생물학적제제 박성훈, 김성규, 최정윤대구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류마티스내과 Sung-Hoon Park, M.D., Ph.D., Seong-kyu Kim, M.D., Ph.D., Jung-Yoon

More information

빈센트병원보(2012-1월)

빈센트병원보(2012-1월) 02 03 04 05 06 07 아기 예수 탄생의 기쁨을 함께 한 성탄행사 신묘년 辛卯年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획득 재활의학과 일일치료실 개설 심혈관중재시술 인증획득 보건복지부 완화의료 시범기관 선정 최첨단 체외충격파쇄석기 국내 최초 도입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병원 해외 의료 네트워크 강화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생명 나눔 조직, 장기 기증 캠페인 경기국제항공전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34362EC0AFC7F6BDC22E687770>

<34362EC0AFC7F6BDC2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3 권부록 3 호 2007 Etanercept 로치료한 Reiter 증후군 1 예 동아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피부과학교실 2 유현승 조지훈 이수이 이재훈 이채욱 2 이성원 정원태 =bstract= case of Reiter's syndrome that was treated with etanercept Hyun Seung Yoo, M.D.,

More information

<303420B1E2C8B9C1BEBCB328BCADB0CBBCAE E687770>

<303420B1E2C8B9C1BEBCB328BCADB0CBBCAE E687770> Korean J Gastroenterol Vol. 71 No. 2, 81-88 https://doi.org/10.4166/kjg.2018.71.2.81 pissn 1598-9992 eissn 2233-6869 REVIEW ARTICLE 가까운미래에사용할수있는유망한치료약제 서검석, 이성희 1 원광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및소화기질환연구소, 원광대학교약학대학약품연구소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융합WEEKTIP data_up

융합WEEKTIP data_up 2016 OCTOBER vol.41 41 융합 바이오시밀러 시장 동향 및 전망 안주명 융합연구정책센터 발행일 2016. 10. 17. 발행처 융합정책연구센터 융합 2016 OCTOBER vol.41 바이오시밀러 시장 동향 및 전망 안주명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전 세계 의약품 시장은 약 1조 달러이며, 이 중 바이오 의약품은 약 2천억 달러로 20% 비중

More information

7. ÀÇÇа�ÁÂc00±ÀçÀÏ£07à°£150~160

7. ÀÇÇа�ÁÂc00±ÀçÀÏ£07à°£150~160 Treatment of Psoriasis Jai Il Youn, M.D. Department of Dermat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 Hospital E mail : jaiil@snu.ac.kr Abstract Psoriasis is a common, chronic skin disease.

More information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관지염의주요특성과예방및치료방법에대해정리해보고자한다. 유전성, 후 키워드 급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의치료 개요 기관지염 ( 氣管支炎, bronchitis)

More information

<30342EC6AFC1FD2DBCADBFB5C0CF2E687770>

<30342EC6AFC1FD2DBCADBFB5C0CF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6 권제 1 호 2009 특집 (Special Review) - 류마티스관절염진단과치료의최신지견 류마티스관절염의새로개발된치료제 한림대학교성심병원류마티스내과 서영일 New drugs for Rheumatoid arthritis Young-Il Seo, M.D., PhD.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Divisi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류마티스학회지 Vol. 19, No. 1, February, 2012 http://dx.doi.org/10.4078/jrd.2012.19.1.11 Review Article 메토트렉세이트에대한숨겨진질문들 이상원 연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류마티스내과 Hidden Questions on Methotrexate Sang-Won Lee Division of Rheumatology,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바이오인소개_알테오젠_150609.hwp

바이오인소개_알테오젠_150609.hwp 1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기 업 소 개 http://www.bioin.or.kr Bioin사이트에서는 Bio기업의 소개자료가 홍보 제공됩니다. 문의 :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박성훈, 우창우 연구원(042-879-8377, 8382) BT 기업 기본 Profile 내 용 비 고 기업명 주식회사 알테오젠 기업 로고 기업분류 벤처기업 대표이사 박순재 설립일 2008년

More information

대한건선학회지 Vol. 6, No. 1, 2009 연구대상 및 방법 결 과 1. 연구대상 2007년 11월부터 2008년 8월까지 본원 피부과 외래를 방문한 건선 환자 중 18세 이상이면서 Body Surface Area (BSA) 10% 이하, Psoriasis Ar

대한건선학회지 Vol. 6, No. 1, 2009 연구대상 및 방법 결 과 1. 연구대상 2007년 11월부터 2008년 8월까지 본원 피부과 외래를 방문한 건선 환자 중 18세 이상이면서 Body Surface Area (BSA) 10% 이하, Psoriasis Ar 대 한 건 선 학 회 지 제 6 권, 제 1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soriasis Vol. 6, No. 1, 23-27, 2009 경도 혹은 중등도 건선치료에서 Calcipotriol/Betamethasone Dipropionate 혼합 제제와 Calcipotriol/Methylprednisolone Aceponate

More information

11-orencia-sc-pi

11-orencia-sc-pi 오렌시아서브큐프리필드시린지 125 밀리그램 ( 아바타셉트 ) 성분 함량 이약 1 프리필드시린지 (1mL) 중주성분 : 아바타셉트 ( 별규 ) 125.875mg 안정 ( 화 ) 제 : 백당 (NF) 171.19mg 폴록사머 188(NF), 인산이수소나트륨일수화물 (USP), 인산수소나트륨 ( 무수 )(USP) 용제 : 주사용수 (USP) 부착물 : 1 회용주사침

More information

제8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일정 공고 및 노인약료 분과 신설 알림 hwp

제8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일정 공고 및 노인약료 분과 신설 알림 hwp 노인약료전문약사분과소개및응시안내 1. 노인약료전문약사역할 가. 노인약료전문약사업무정의및역할 1) 노인약료전문약사의정의 (1) 노인약료전문약사는노인환자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약물치료전반에대한전문적인지식을갖추고노인환자에게최적의약물치료가될수있도록처방검토및중재를할수있는임상약사를의미한다. 2) 노인약료전문약사의역할 (1) 노인환자약물관리업무노인환자의안전하고효과적인약물사용을위해다음의업무를수행한다.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2002_20_신보문.hwp

2002_20_신보문.hwp 임상검사와정도관리 : 제 24 권제 2 호 2002 J. Lab. Med. & Quality Assurance 2002:24:209-213 209 유세포분석을이용한 HLA-B27 검사의경험 신보문 인제대학교의과대학서울백병원진단검사의학과 The Experience of HLA-B27 Test Using Flowcytometry Bo-Moon Shin Department

More information

별지 제4

별지 제4 - 233 - 대분류중분류소분류산출지표 단면분석변수 연령교육수준소득수준직업결혼상태거주지역 - 연령특수율 : 19-24, 25-44, 45-64, 65 세이상 - 비노인인구 (19~64 세 ): 1) 중졸이하 2) 고졸 3) 대졸이상 - 노인인구 (65 세이상 ): 1) 초졸이하 2) 중졸이상 - 월별가구균등소득 4 분위 : 1) 하 2) 중하 3) 중상 4)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황덕원.hwp

황덕원.hwp 대한내과학회지 : 제 80 권부록 2 호 2011 강직성척추염환자에서동반된급성횡단성척추염 한양대학교의과대학 1 내과학교실, 2 신경과학교실 황덕원 1 김재훈 1 김진주 1 김은경 1 김은미 1 김현영 2 김태환 1 Ankylosing Spondylitis Associated with Acute Transverse Myelitis Deok Won Hwang 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Journal of Rheumatic Diseases Vol. 21, No. 4, August, 2014 http://dx.doi.org/10.4078/jrd.2014.21.4.187 Original Article 한국어번역본 Assessment of SpondyloArthritis International Society-Health Index 에대한임상적유효성평가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C6EDC1FD2D32362D34C8A32DBEC8C0CCBAF1C0CEC8C4B0FAC7D0C8B8C1F62E687770>

<C6EDC1FD2D32362D34C8A32DBEC8C0CCBAF1C0CEC8C4B0FAC7D0C8B8C1F62E687770>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 Dermatology 2013;26(4):26-42 pissn 1738-6640 eissn 2234-4020 http://www.ood.or.kr http://dx.doi.org/10.6114/jkood.2013.26.4.026 Original Article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ÀÇ»çȸº¸-1202-443È£-14, page 1-12 @ Normalize ( 1202-443È£-14 )

ÀÇ»çȸº¸-1202-443È£-14, page 1-12 @ Normalize ( 1202-443È£-14 ) THE DAEGU MEDICAL ASSOCIATION NEWS THE DAEGU MEDICAL ASSOCIATION NEWS THE DAEGU MEDICAL ASSOCIATION NEWS (월간) (제443호 / 광역시 제33호) 0년 월 8일 3 인도 캘커타 외각 오지서 의료봉사 ➊ ➏ ➋ ➌ ➍ ➎ ➐ ➊ 캘커타 라자핫 지역 고등학교 앞 ➋ ➌ 진료를 하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Journal of Rheumatic Diseases Vol. 19, No. 5, October 2012 http://dx.doi.org/10.4078/jrd.2012.19.5.280 Case Report TNF-α 억제제로치료중인연소성류마티스관절염환자에게서발생한 2 차성아밀로이드증 민홍기ㆍ윤문희ㆍ김은오ㆍ김대원ㆍ김남용ㆍ곽승기ㆍ박성환ㆍ김호연ㆍ주지현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서울성모병원류마티스내과

More information

<30352EC6AFC1FD2DB9DABFEBB9FC2E687770>

<30352EC6AFC1FD2DB9DABFEBB9FC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6 권제 1 호 2009 특집 (Special Review) - 류마티스관절염진단과치료의최신지견 류마티스관절염의치료동향과지침 연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박용범 Recent trends and guidelines for the management of rheumatoid arthritis Yong-Beom Park, M.D., Ph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면역계 (immune system) - 면역계 : 병원균방어를위한구조와반응시스템을가짐 - 선천성 ( 비특이적, innate, nonspecific) 면역 : 비특이적 1차방어시스템 -> 생물체구조의일부로유전됨, 예 ) 상피막, 위액 -> 작용기전 : 식작용 (phagocytosis), 열, 인터페론방출 - 적응성 ( 특이적, adaptive, specific)

More information

13_이찬희 외_ 수정 완료.hwp

13_이찬희 외_ 수정 완료.hwp 원저 ISSN 2093-9272 일산병원학술지 2018;17(2):70-74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류마티스내과 1, 안과 2, 연구분석팀 박진수 1, 박종운 2, 임현선 3, 이찬희 Clinical Characteristics of Patients Visiting Rheumatology Clinics Jin Su Park 1, Jong Woon Park 2, Hyunsun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약과자몽주스의상호작용 저자송보완경희의료원한방약무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자몽주스는풍부한영양소에비하여칼로리가낮고체내지방연소를도와체지방축적을억제하는효능때문에다이어트식품으로큰인기가있다. 그러나칼슘길항제, HMG-CoA 환원효소저해제, HIV protease저해제, 면역억제제, 최면진정제및스테로이드호르몬제등을복용하고있는사람이자몽주스를함께복용하면약물의혈중농도가상승하여부작용을초래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323120C1F5B7CA BEE7BCADBFB52DB1E8C7FDBFF82E687770>

<323120C1F5B7CA BEE7BCADBFB52DB1E8C7FDBFF8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7 권제 1 호 2014 http://dx.doi.org/10.3904/kjm.2014.87.1.115 건선에동반된림프부종 1 예 중앙보훈병원내과 양서영 김도영 임현정 김현목 정수철 김혜원 문경협 A Case of Lymphedema Associated with Psoriasis Seo Young Yang, Do Young Kim, Hyunjeong

More information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2 2 8 17 18 22 23 24 Heinrich Wecker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예정된 이벤트 증례2 : 세라믹-폴리에틸렌 고관절 치환술후 발생한 비구-대퇴 해리로 세라믹-세라믹 관절면을 사용하여 재수술 진단 : 고관절 통증으로 내원한 65세 여자환자, 20년전 세라믹-폴리에틸

More information

나프록센 (naproxen) 요약 나프록센은소염진통제이다. 단기요법으로는골격근장애, 급성통풍, 편두통, 수술후또는발치후통증완화등의목적으로사용되고, 장기요법으로는관절염, 강직성척추염등의만성질환의염증과통증을감소시키기위해사용된다. 급성질환에사용하는경우에는원인을치료하는것이아니

나프록센 (naproxen) 요약 나프록센은소염진통제이다. 단기요법으로는골격근장애, 급성통풍, 편두통, 수술후또는발치후통증완화등의목적으로사용되고, 장기요법으로는관절염, 강직성척추염등의만성질환의염증과통증을감소시키기위해사용된다. 급성질환에사용하는경우에는원인을치료하는것이아니 요약 나프록센은소염진통제이다. 단기요법으로는골격근장애, 급성통풍, 편두통, 수술후또는발치후통증완화등의목적으로사용되고, 장기요법으로는관절염, 강직성척추염등의만성질환의염증과통증을감소시키기위해사용된다. 급성질환에사용하는경우에는원인을치료하는것이아니라증상을완화하는것이므로가능한한단기간만사용한다. 외국어표기 naproxen( 영어 ) CAS 등록번호 22204-53-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Gastroenterol Vol. 59 No. 2, 141-179 http://dx.doi.org/10.4166/kjg.2012.59.2.141 SPECIAL REVIEW 크론병치료가이드라인 예병덕 1, 양석균 1, 신성재 2, 이강문 3, 장병익 4, 천재희 5, 최창환 6, 김영호 7, 이희영 8 ; 대한장연구학회 IBD 연구회 울산대학교의과대학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274\277\306\256\270\256\277\302_\277\251\270\2472.docx)

(Microsoft Word _\274\277\306\256\270\256\277\302_\277\251\270\2472.docx) 기업분석 / 셀트리온 셀트리온 068270 색안경을벗고바라보자 셀트리온, 이제는색안경을벗고바라보자코스닥시가총액 1위업체이자제약 / 바이오섹터대장주셀트리온은국내투자자들에게익숙하지않은 바이오시밀러 라는의약품의개발과생산을진행하면서많은루머에시달려왔다. 판매가되지않는제품을관계사에재고로떠넘기는회계분식업체라는비판을받았고, 자사주매입을통한주가조작혐의로조사를받았으며, 생산한제품의유통기한이지나서폐기해야한다는소문이돌았고,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INDUSTRY REPORT KB RESEARCH 제약 / 바이오 미국 11 월바이오시밀러처방데이터 제약 / 바이오 Analyst 이태영 년 12 월 19 일 Remicade ( 오리지널 ) J&J WAC 기

INDUSTRY REPORT KB RESEARCH 제약 / 바이오 미국 11 월바이오시밀러처방데이터 제약 / 바이오 Analyst 이태영 년 12 월 19 일 Remicade ( 오리지널 ) J&J WAC 기 INDUSTRY REPORT KB RESEARCH 미국 11 월바이오시밀러처방데이터 Analyst 이태영 2-6114-2931 ty.lee@kbfg.com ( 오리지널 ) J&J WAC 기준처방금액 : 678.8백만달러 (+3.1% YoY, -4.2% MoM) 판매 Unit: 58.1만 Unit (+3.1% YoY, -4.2% MoM) - Bloomberg에서발표한

More information

Janeway's Immunology

Janeway's Immunology Chapter 14 자가면역과이식 (Autoimmunity and transplantation) 2014 년도 2 학기약품면역학제 12 강 (1/48) 이장의주요단어들 자가면역 (autoimmunity) 자가면역질환 (autoimmune disease) 이식거부반응 (graft rejection) 자기관용 (self tolerance) 2014 년도 2 학기약품면역학제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s vs single injection, interscalene vs supraclavicular approach 의정부성모병원

More information

factor receptor, EGFR) 에대한연구가시작되면서부터이다. 이후 kinase inhibitor들의약리학적특성에대한수많은연구결과가발표되었으며, 이계열약물개발이계속되어최근 2018년 Bhullar et al등의발표자료에따르면미국 FDA에서승인받은 kinase

factor receptor, EGFR) 에대한연구가시작되면서부터이다. 이후 kinase inhibitor들의약리학적특성에대한수많은연구결과가발표되었으며, 이계열약물개발이계속되어최근 2018년 Bhullar et al등의발표자료에따르면미국 FDA에서승인받은 kinase Tyrosine Kinase inhibitors 저자최선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Tyrosine kinase inhibitor(tki) 는인류가정복해야할질병중부동의 1위를차지하고있는암에대한선택적치료능력을갖추어표적치료제혹은 2세대항암치료제로도알려져있다. 실제로 2000년대초반최초의 TKI인 imatinib이개발된후로암환자의치료는괄목할만한발전을보였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