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종교학 연구 에 대한 교리, 특히 r신약성서 와 유대교의 해석과 초대 교부들의 해 석은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의미를 자기 나름대로 지나치게 토학화, 혹 은 철학화하여, 그 원래의 의미를 희석내지는 상실시켰다. 유대-기독교 전통 안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최고의 창조물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6 종교학 연구 에 대한 교리, 특히 r신약성서 와 유대교의 해석과 초대 교부들의 해 석은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의미를 자기 나름대로 지나치게 토학화, 혹 은 철학화하여, 그 원래의 의미를 희석내지는 상실시켰다. 유대-기독교 전통 안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최고의 창조물"

Transcription

1 인간은 하나님이다: r 창세기 J 1:26 의 Imago Dei 에 대한 재해석 배 철 현* 텀 次 1. 들어가는 글 II. 초기 유대인들의 이해 ill. 초대 교부들의 이해 IV. 히브리 원문에서 본 하나님의 형상 v. 고대근동문헌에서 인간창조 VI. 나가는 글 1. 들어가는 글 유대-그리스도교 전통은 r창세기 j 에 기술된 인간창조에 관한 기술 올 바탕으로 인간은 다른 통물과는 다른 하나님 창조의 극치라고 주장 해 왔다 r창세기 J 1:26 에 언급된 유대-그리스도교 전통의 인간 본성 에 대한 이해는 우리가 흔히 라틴어 표현 Imago De라고 알고 있는 인 간이 하나님의 형상 과 하나님의 모양 대로 창조되었다는 사실에 기초 한다. 성서는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 Imago Dei이라고 부른다. 하나님의 형상 은 인간됩의 본질율 이해하는 열쇠이다. 전통적 인 하나님의 형상 *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

2 26 종교학 연구 에 대한 교리, 특히 r신약성서 와 유대교의 해석과 초대 교부들의 해 석은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의미를 자기 나름대로 지나치게 토학화, 혹 은 철학화하여, 그 원래의 의미를 희석내지는 상실시켰다. 유대-기독교 전통 안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최고의 창조물이다. 이러 한 주장은 인간 창조를 기술하는 r창세기 J 1 전반 절올 기준으로 하 고 있다 r성경전서 표준 새번역 j 은 다음과 같이 번역하고 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우리가 우리의 형상올 따라서, 우리의 모양대로 사람을 만들자"1) 이 구절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기원전 6세기 바빌론 제국에 의해 멸 망하고 포로생활올 하는 동안 기록했다는 소위 P기자 (Preistly Writer 제사장계열 기자)의 하나님의 인간창조에 대한 고백내용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창조 중 극치를 나타내는 인간 창조를 표현하는 이 중요한 구 절이 우리에게 명확한 의미를 전달하지는 못하는 것 같다. 이 구절에 대한 영어 번역도 의미가 불분명하기는 마찬가지이다. New Revised Standard Version (NRSV)은 다음과 같이 번역을 하고 있다. The God said, "Let us make humankind in our image, according to our likeness." 다. NRSV는 다음과 같은 부연설명을 r창세기 J 1:26 하단에 첨가하였 1.26: The plural us, our (3.22; 11.7; Isa 6.8) probably refers to the divine beings who compose God s heavenly court(1 Kings 22.29; Job 1.6). Image, likeness, refer not to physical appearance but to relationship and activity. Humankind is commissioned to manifest God s rule on earth, on the analogy of a child 1) r성경전서: 표준새번역 J (대한성서공회, 1993), p. 1.

3 인간은 하나님이다 27 who represents a parent (see 5.3).2) (번역) 1.26: 복수형 우리를, 우리( r창세기 J 3:22, 11:7; r이사야 J 6:8) 라는 표현은 아마도 하나님의 천상회의 ( r 열왕기상 J 22:29; r용기 J 1:6)을 구성하는 신적 인 존재들 인 것 같다. 형상, 닮음은 겉모습이 아니라 관계와 하는 일 을 나타낸다. 사람은 땅에서 하나님의 지배하심올 드러내기 위해서 위임받았 다. 그것은 마치 부모를 대신하는 어린아이의 대비와 같다( r창 세기 J 5:3을 보라). r창세기 J 1:26은 해석상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그리스도교의 하나님은 한 분이신데, 왜 간접 인용구의 주어가 단수가 아니라 복수인가? 다시 말하면, 이 문장은 나의 형상올 따라서, 나의 모양대로 로 번역이 되어야 하는데 r 창세기 는 우리의 형상올 따라 서, 우리의 모양대로 로 번역되어있는 것일까? 이상하게도 성서에서는 일인칭 단수가 아니라 일인칭 복수를 사용하고 있어 하나님이 복수 형 태로 쓰인 듯한 인상올 준다. NRSV의 부연설명에 따르면 그것은 천상 회의 의 신적 인 존재들 이 공동으로 인간을 창조했다는 설명을 하고 있 다. 둘째, 간접인용문안에서 우리의 형상올 따라서, 우리의 모양대로 라 는 의미는 무엇인가? 형상이라는 단어는 하나님의 겉모습을 의미하는 가? 하나님은 인간올 창조할 때, 자신의 겉모습을 베껴 만들었는가? 또 한 이 문장에서 비슷한 의미를 지닌 두 단어, 즉 형상 과 모양 이라는 단어들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들은 동의어로 강조를 위한 동의어 반복 으로 사용되었는가? NRSV의 설명 또한 불분명하기 그지없다. 단순하 고 명확한 의미률 주기보다는 관계와 하는 일 (relationship and activity) 이라는 모호한 표현을 사용하고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에 대한 2) rthe New Oxford Annotated Bible with Apocrypha: New Revised Standard VersionJ (New York: 0엉ord University Press, 1991), p. 2.

4 28 종교학 연구 설명으로 인간창조를 이해할 수 있는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 대로 창조되었다는 사실은 하나님의 창조 질 서 안에서 인간이 차지하는 위치와 하나님과의 긴밀한 관계를 나타내는 선포임에는 틀림이 없다 r 창세기 에서는 세 군데( r 창세기 j 1:26-18; 5:1-3; 9:6)에서나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 으로 창조되었다고 고백한다. 이런 인간에 대한 존엄성 표현이 문맥에 숨어있기는 하지만 형상 이나 모양 에 의 대한 구체적인 의미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형상 이라는 단어는 성서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쓰였으며 초대교부 작품들에서도 이러한 다양성을 그대로 반영하였다. 형상 에는 두 가 지가 있다. 그것은 본질적 인 것 1 과 흉내적 인 것 두 가지가 있다. 이들 모두 비가시적인 하나님을 가시적이고 상정적인 표현하려는 노력임이 틀림없다. r구약성서 에서는 몇 가지 하나님 모양을 흉내 낸 형상들이 예배 의식에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거룹들 ( r출애굽기 J 25: 18-22; 37:7-9; r열왕기 상 J 6:23-28)은 신의 현존올 법궤의 네 모퉁이에 가시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것을 제외하고는 고대 이스라엘인들은 하 나님의 형상을 나타내는 것을 엄격히 금하였다( r출애굽기 J 20:4,5). 하나님은 비가시적 이고 형용할 수 없는 분으로 고백되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상의 신의 1 형상 들은 모두 우상들이다. 이런 엄격한 금지에 도 불구하고 r창세기 J 1 장을 기록한 P기자는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 과 모양 1 대로 창조되었다고 기술하고 있는가? ( r 창세기 J 1:26-27; 5:1; 9:6). r신약성서 에서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형상 을 예수 그리스도, 하 나님의 아들 로 여겼다( r골로새서 J 1:15). 비가시적 인 하나님이 예수 를 통해 처음으로 가시적 이 되었고 r창세기 J 1:26을 예수 를 통해 재해석하였다. 바울은 예수 안에서 인간은 새로운 형태의 자아인, 아니 원래의 자아,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자아가된다. 이 형상으로 첫 인간이 었던 지상의 아당과는 달리 제 2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는 천상의 인간 이 된다( r고린도 전서 J 15:49; r골로새서 J 3:10; r로마서 J 8:29; r고린도 후서 J 3:18). 그러면 먼저 이 성서 구절들올 당시 유대인들 과 초대교회 교부들은 어떻게 이해했는지 살펴보자.

5 인간은 하나님이다 29 n. 초기 유대인들의 이해 초기 유대인들의 하나님의 형상 에 대한 개념은 그리스 철학자들에 게서 차용한 것 같다. 유대인들이 어떠한 신의 형상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규정에도 불구하고 3) 인간창조에는 형상 이라는 단어롤 사용한 이유는 하나님과 인간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한 다. II.1. 필로의 이해: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의 영혼이다 제 2 성전시대의 유대학자들, 특히 알렉산드리아의 펄로는 (20 8.C.-50 A.D.) r세상의 창조에 관하여 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하 나님의 형상은 인간의 영혼이라고 주장하였다: r세상의 창조에 관하여 J #69a. 그리고 모든 다른 것들 후에, 이전에 말했던 것들처럼, 모세는 사랍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그리 고 그는 말한다. 이 땅의 어떤 것도 인간보다 하나님과 더 닮 은 것은 없다. 누구도 육체의 특정을 가지고 이 닮음올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하나님은 인간의 형태를 가지지 않으며, 인간은 하나님의 형태를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닮음은 영혼, 즉 마음이라는 가장 중요한 부분올 지칭 한다. 왜냐하면 개인에게 담겨있는 정신은 우주에 존재하는 태 초의 모형의 본 따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것은 마치 그것을 지니고 그 안에 그 형상올 지니는 육체를 가진 하나님과 같 다.4) 필로는 플라톤과 로고스 사상에 영향을 받아 r창세기 J 1:26 의 인 간 창조와 r창세기 J 2:7 의 육체를 가진 첫 인간인 아담을 구분하였 다 r창세기 J 1:26 의 인간 창조는 육체의 형태롤 가지지 않는 비육체 3) r출얘굽기 J 20:4; r레위기 J 26:1; r신명기 J 4:16; 5:8; 27:15. 4) L. C뼈1 and P. Wendland, eds. Philoms Alexandrini Opera quae suoersunt, vol.1 (Berlin: Reiter, 1896), # 69.

6 30 종교학 연구 적인 이상올 전하고 있다. 필로의 r창조에 관하여 J #134에서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r창세기 J 2:7 에서 만들어진 인간과 창세기 J 1:26 에 하나님의 형 상대로 만들어진 초기 인간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왜냐하면 창 세기 J 2:7 에 형성된 인간은 죽올 수밖에 없는 육체와 영혼, 그리고 남자와 여자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반변에 하나님의 형상 대로 만들어진 인간은 생각으로만 이루어진 이 상, 형태, 흑은 도장으로 비육체적이며 남자와 여자 같은 것이 아니 라 썩지 않을 본성을 지니고 있다 5) 다른 유대교 학자들은 하나님의 형상 을 인간의 이상형이 되는 중간 자라고 보았다. 예를 들어 r잠언 J 8:22 에 나오는 지혜 가 의인화되 자, 유대인들은 지혜 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해석하였다: r잠언 J 8:22 주께서 일올 시작하시던 그 태초에, 주께서 모든 것을 지으시 기 전에, 이미 주께서는 나를 데리고 계셨다 6) 알렉산드리아의 펼로는 이 지혜자로서의 하나님의 형상 올 플라톤의 이상적인 형태들의 집합체로서 세상을 지배하는 영혼의 개념과 접목시 켰다. 그는 하늘의 지혜, 즉 로고스 를 하나님의 형상 과 동일시하였다. r에스젤 J 1:27 에 나오는 사람의 모습과 비슷한 형상 을 하나님의 형 상 이라 보았고 이러한 해석은 후에 신약성서에 나오는 예수를 하나님 의 형상 으로 보는 견해에 영향을 주었다. II.2. 바울의 이해: 하나님의 형상은 남자이다 5) Ibid. # ) 그리스어 역본인 r아휠라j 와 r심마쿠스 는 나를 소유하고 계셨다 라고 번역하였고 기원전 2세기 그리스어 번역본인 r 철십인역 J, 기원후 5 세기 시리아어 역본인 r페쉬타 J, 그리고 기원후 2세기 아랍어 역본인 r타르 꿈 에서는 나를 낳으셨다, 나를 창조하셨다 라고 번역하였다.

7 인간은 하나님이다 31 바울은 인간창조에 관한 기사를 남성 중심적으로 해석하였다. 그는 r창세기 J 1:26 이하를 인용하면서 바울은 r고린도전서 J 11:7 에서 다음과 같이 중언하고 있다: 그러나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하나님의 영광이니, 머리률 가려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여자는 남자의 영광입니다. 바울은 r창세기 J 1:27 에 나오는 사람 을 남자 로 잘못 이해하면 서, 여성의 종속성을 주장하고 있다. 바울은 r창세기 J 2:4 절 이후에 나오는 창조기사에서 하나넘께서 여자를 남자의 돕는 배필(?) 로 창조 하셨다는 내용올 기초로, 여자는 하나님의 형성올 지니지 못했다는 신 학올 개진하고 있다.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기 때문에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이요, 아내의 머리는 남편 ( r고련도전서 11:3) 이라는 남성중심적인 발언올 서슴없이 한다. 그러기에 여성은 기 도할 때 머리에 너울을 써야한다 고 주장한다. 바울은 r골로새서 J 3:10에서 r창세기 J 1:27 절의 하나님의 형상 올 다음과 같이 사용하고 있다: 새 사람올 입으십시오. 이 새 사람은 자기를 창조하신 분의 형 상올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져서, 지식에 이르게 합니다. 바울은 여기서 하나넘께서는 태초의 하나님의 형상 을 예수 안에서 새 사람 으로 회복시켜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r고린도후서 4:3 이후에서 예수를 안 보이시는 하나님의 형상 일 뿐만 아니라 모든 피조물의 첫 아들 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예수를 창조주 하나님과 피 조물인 세상과의 중간자로 해석하였다. r신약성서 에서 이 구절이 외에서는 하나님의 형상이 모두 예수그 리스도이다.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올 회복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예수를 통해서 갱신되어야하고 7) 7) r골로새 ^ìj 3:10.

8 32 종교학 연구 인간은 변화되어 8) 예수의 형상으로 변화하여야 한다. 다음은 바울이 로 마에 보편 편지에 나온 하나님의 형상 에 대한 재해석이다: 로마서 J 8:29 하나님께서는 미리 아신 사랍들을 택하셔서, 당신의 아들의 형 상과 같은 모습이 되도록 미리 정하셨으니, 이것은 그 아들이 대가족 안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III. 초대 교부들의 이해 그리스도교 교리 안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창세기 J 1:26 에서 언급되는 형상 에 대한 두 가지 표현들, 즉 하나님의 형상 (imago) 과 하나님의 모양 (similitudo) 을 구분하는데서 출발한다. 이 형상은 인간 의 양성, 즉 남성과 여성으로 표현되어, 인간의 다른 피조물에 대한 지 배 구조와 연관되어 사용되었다. 인간이 죄를 지어 죄인이 된 후에도, 인간이 아직 간직하고 있는 이 형상은 살인을 금지하는 법의 기초가 된 다 r 창세기 J 9:6은 살인 금지 조항이다: 창세기 J 9:6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으니, 누구든지 사람을 죽인 자는 죽염을 당할 것이다. 너회는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 에 편만하여, 거기에서 번성하여라. 여기서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인간이 타락한 이후에도 여전히 하나 님의 형상 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구약시대의 형상의 개념은 거 의 사라지고 예수 를 통해 예수의 형상 이 곧 하나님의 형상 이 된다. r야고보서 J 3:9은 구약성서의 형상의 개념을 간직한 유일한 구절이 다: 야고보 J 3:9 8) r고린도후서 J 3:18.

9 인간은 하나님이다 33 우리는 이 혀로 주 아버지률 찬양하기도 하고, 또 이 혀로 하 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은 사랑물을 저주하기도 합니다. 터툴리안Tertullian은 (200 A.D.) 인간이 죄를 지은 후에도 하나님의 형상 을 유지할 수 있지만, 하나님의 모양 은 성령의 역사률 통해서만 회복할 수 있다고 rde Baptismo Liber J VI. 42b-45 에서 다음과 같 이 주장 한다: rde Baptismo Liber J VI. (42b) ita restituitur homo deo ad similitudinem eius qui retro (43) ad imaginem dei fuerat: imago in effigie. similitudo m aetemltate (44) censetur: recipit enim illum dei spiritum quem tunc de adflatu (45) eius acceperat sed post amiserat per delictum. 이런 식으로 인간이 하나님에게도, 예전에는 하나님의 형상 이었던 그의 모양 이 된다. 이 형상은 실제적으로 (하나님이) 만드신 (인간 안에) 실제이며, 모양 은 (실제로) 영원하다. 왜냐 하면 하나님의 숨으로부터 그가 하나넘의 성 령을 받았으나, 후 에 죄를 통하여 잃었기 때문이다. 초대교회 교부들은 형상 과 모양 을 구분하기 시작하였다. 이레니우 Irenaeus( A. D.)는 imago를 인간의 천부적 인 재질이라고 이해 하고 similitudo를 아담이 죄를 지음으로 잃어버렸으나 예수를 통해 인 간에게 회복된, 신의 특별한 선물 donum superadditum이라고 주장하 였다. 클레멘트 Clement (l A.D.)와 오리겐 (Origen A.D.)도 이레니우스의 주장과 비슷한 입장을 취했다. 오리겐은 하나님 의 형상 은 죄를 지은 후의 인간을 지칭하고 하나님의 모양 은 마지막 종말에 도달하는 완전 후에 인간올 지칭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형 상 올 인간이 창조될 때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고 모양 은 인간이 완 전한 삶을 통해서만 얻올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10 34 종교학 연구 이레니우스와 오리겐은 신약성서 r요한 l 서 J 3:2에서 언급되는 장 차 그리스도가 재렴하변 인간들이 참 모습으로 변화하다는 구절올 기초 로 형상 과 모양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즉 형상 을 인간의 원래 상태, 모양 을 영광스러운 인간의 마지막 상태를 의미한다고 주장하였 다. 이러한 주장은 플라톤 철학에서 언급되는 인간의 목적은 호모오시 스 쩨오이 즉 신과의 합일 이라는 주장과 일치할 뿐만 아니라 9) 교부 들의 인간 구원의 단계로 신격화 deification라는 10) 개념과 유사하다. 이 들의 주장과는 달리 아타나시 우스Athanasius( A.D.) 와 알 렉산드리아의 카릴 Cyril of Alexandria ( A.D.)은 형상 과 모 양 을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하였다. 특히 니싸의 그레고리 Gregory of Nyssa ( A. D.)는 형상 을 정적 인 것으로, 모양 올 동적 인 것 으로 해석하였다. 초대교부 대부분은 형상 은 인간의 육체 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영혼 에 있는 것으로 믿었으며 이성 (l ogos)와 동일시하였다. 이들 중 몇몇 은 인간의 동물에 대한 지배할 수 있는 힘이 바로 이 형상 에서 나온다 고 믿었다. 이들 모두의 공통점은 하나님의 형상은 예수를 통해 회복할 수 있다 는 주장을 폈다. 심지어 어거스틴 Augustine( A. D.)은 하나님 의 형상 의 잔영이 인간의 정신에 삼위일체의 모양으로 남아있다고 주 장했다. 어거스틴은 이전의 해석인 하나님의 형상 이 아들 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버리고 하나님의 형상 은 기억, 이해, 그리고 의지 (memoria, intelligentia, voluntas)라는 구조를 가진 삼위 일 체 의 직 접적 인 형상이라고 주장하였다 11) 9) Plato, rtheaet. 176BJ, ed. L. Campbell (Oxford πle Clarendon press, 1883). 1이 신격화 deification은 인간이 하나님의 은총을 통하여 신이 된다 는 과정이 다 r베드로후서 J 1,4.. 여러분은 세상에서 정욕 때문에 부패한 사랑이 아니라 신적 성품에 참여하는 사람이 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를 근거로, 이레니우스는 하나님이 예수를 통하여 인간 삶을 공유한 것처럼, 인간들도 신적 인 삶을 통하여 하느님처럼 된다고 주장하였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러l 멘트는 이 개념을 플라톤의 신파 합일 에 적 용하였다. 11) Augustine, rtrinityj 14. ed. S. l\1ckenna (Washington, D. C.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Press, c1 963).

11 민간은 하나님이다 35 IV. 히브리 원문에서 본 하나님의 형상 성서에서 하나님의 형상 의 의미를 가려내기 위해서는 초대 교부들 의 신학적 논쟁들과 이를 기초로 한 서구 신학 전통의 편견에서 벗어나 야 한다. 성서에 타나난 개념올 성서 안에서 더 아나가 성서가 형성된 고대 근동 안에서 봄으로 성서 기자들의 의도한 신앙고백의 의미를 더 정확하게 추려낼 수 있다. 구약성서에서는 하나님의 형상 은 전통적으로 P기자라고 알려진 성 서기자의 기록에서만 언급된다 r창세기 에서 P기자는 인간이 하나 넘의 형상, 즉 하나님의 실제 모습과 동일하게 창조되었다고 고백한다. 그는 하나님의 형상 이란 용어를 사용함으로 하나님과 인간의 긴밀한 관계를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구약성서에서는 인간의 타락이후에 도 인간은 여전히 하나님의 형상 을 지닌다.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형 상 은 항상 예수와 동일시된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믿음으로서 그 하나님의 형상 을 회복하게 된다. 그러면 r창세기 J 1 장 26 절 전반절 의 히브리 원문을 먼저 살펴보자. ')"'0.,;:) 1)0 ",3 :::1 C.,N Mrt'P) C M",N "'I t그 N'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우리가 사람을 우리의 형상을 따라서, 우리 의 모양대로 만들자" N. 1. 왜 우리 인가? 그리스도교의 하나님은 유일신이므로 우리 가 아니라 나 로 대치하 여야 한다. 이 구절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다. 전통적 인 교부 의 해석을 그대로 받아들여 우리 는 삼위 일체, 즉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 그리고 성령이 이미 태초에 창조에 개입하였다는 주장올 대부분 의 한국 그리스도인들은 믿고 있는 것 같다. 혹은 존경의 복수 라 하여 수사법의 일종으로 단수 대신 복수를 사용하는 용법으로 설명을 시도하 기도 한다. 이 장면은 고대 근동, 특히 메소포타미아, 우가리트, 페니커아, 구약

12 36 종교학 연구 성서에서 자주 등장하는 신들의 모임 에 관한 내용이다. 구약성서에서 는 대표적으로 r시편 J 82:1; r 이사야 J 14:13; r용기 J 15:8에서 신들의 모임 에 대해 언급한다. 우리 가 신들의 모임 의 하나님의 아 들들 ( r시펀 J 29:1; 89:7; r신명기 J 32:8)을 이르는 일인칭 복수 대 명사로 이해하면 되겠다 12) π.2. -을 따라서 와 -대로 : 베이트 에센치에이 beit essentiae 와 카프 베리타티스 kap veritas 이 문장의 전체적 인 의미는 -따라서 와 -대로 로 번역한 히브리어 전치사 베이트(그)와 카프 (그)를 어떻게 번역하느냐에 달려있다. 먼저 따라서 라고 번역한 성서 히브리어 전치사 베이트 는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로 -에서 라는 의미가 대표적 이다. 그러나 이 전치사의 또 다 른 의미는 -로 나타나는-로 드러내는-로서 라의 의미가 있다. 이 용법을 학자들은 베이트 에센치에이 (beit essentiae)라고 부른다. 이러한 경우 베이트 전치사 다음에 나오는 단어는 그 앞에 나오는 명사 와 서술적 인 동격 관계를 형성한다 r출애굽기 J 18:4에서 다음과 같 은 히브리어 문장이 있다 출애굽기 J 18:4 나의 아버지의 하나님은 나의 도움이다.<"1훨그) 위 문장에서 나의 도웅 은 나의 아버지의 하나님 과 서술적인 동격 관계이다. 이러한 표현을 위해서 전치사 베이트 가 사용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r 창세기 J 1 장 26 절에서 우리가 사람을 우리의 형상을 따 라서 가 아니라 히브라어 원문에 우리의 형상 앞에 붙은 전지사를 베 이트 에센치에이 용법으로 해석하여 다음과 같이 번역해야한다: 우리가 사람을 우리의 형상으로 (130":1그)" 12) 배철현, 하나님의 아들들: 천상회의에 속한 신적 인 존재들" r기독교 사 상 J 2002년 5월 쪽.

13 인간은 하나님이다 37 이 문장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당신의 형상 그 자체 로 만드 셨다는 의미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의미를 허브리 전치사 베이트 롤 이용하여 뚜렷하게 보여준다. -대로 로 번역한 성서 히브리어 전치사 카프 (그)의 의미를 추적해 보자. 카프 는 두개의 비교되는 명사가 완전한 퉁가 혹은 불완전한 유사함 을 나타내는 전치사로 완전히 똑같이 혹은 유사하게 라고 번역 된다. 완전한 둥가 의 의미는 r느헤미아 J 7:2에서 찾을 수 있다: r느혜미아 J 7:2 왜냐하면 그는 진실로 진실된 사람이다.(맨한흰원 Wπ) 이 용법을 학자들은 카프 베리타티스 (kap vertatis)라고 부른다. 이 런 경우에 차프 전치사 전후에 나오는 명사들의 관계는 완전한 둥가 를 나타낸다. 이 용법올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번역할 수 있다. 우리가 사람올 우리의 모양 과 완전히 똑같이 (lll'wlu)" 같다: 이 두 전치사의 의미로 r창세기 J 1:26 전반 절을 번역하면 다음과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롤 우리가 사랍을 우리의 형상으로, 우리 의 모양과 완전히 똑같이 만들자" IV.3. 우리의 형상 과 우리의 모양 이 두 전치사들이 이끌고 있는 핵심적 인 두 단어 형상 이라고 번역 한 쩔램 (0벼)과 모양 이러고 번역한 더무쓰 (n10') 의 의미 추적해 보 자. 쩔램 의 어원은 불분명하다. 쩔램 은 r창세기 J 1:26 이 외에 성 서에서 12번 언급된다. 이들 중 10번은 어떤 사물에 대한 겉모습을 이 르는 단어로 둥장한다(예를 들어 r열왕기 하 J 11:18 의 바알 신상).

14 38 종교학 연구 그러나 쩔램 이 두 번은 그림자 ( r시편 J 39:6)와 꿈에서 본 이미지 ( r시편 J 73:20)로 언급된다. 이 단어는 성서의 쓰임에서도 알 수 있 듯이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사물에 대한 구체적 인 모습을 의미하기도 하 고 일부에서는 추상적인 의미도 있다. 이 단어가 r다니엘 J 2-3장에 서는 신상을 의미하는 단어로 언급된다. 쩔램 의 심층적인 의미는 같은 어원을 가진 메소포타미아의 언어인 아카드어 쩔무 (:;;almu)에서 찾을 수 있다. 분명 아카드어 짤무 가 신상 을 의미하지만 메소포타미아인들에게 있어서 신상은 바로 신이었다. 메 소포타미아 종교에 있어서 짤무 의 역할은 중요한다. 그들은 자기들의 신들이 짤무 에 내재해 있다고 믿었다. 메소포타미아 신들이 자기가 관리하는 도시에 화가 나 도시를 떠나 다른 도시로 움직이는데, 그 신 들은 쩔무 가 움직일 때 다른 곳으로 움직인다고 고대 메소포타미아인 들은 믿었다. 오로지 신화적인 사고 안에서만 신들이 우주와 자연에 내 재하고 실제로는 신상과 동일시되었다. 대부분의 짤무 는 귀한 나무로 만들어 졌고 대부분 금으로 입혔다. 그들은 보석으로 새겨진 사물을 꿰뚫는 눈을 가지고 있고 그 신에 걸맞 은 의상과 황소 뿔 모양의 왕관을 쓰고 었다. 이 짤무 는 항상 인간 모 양이며 예외적인 경우에만 동물형태를 취한다.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짤 무 를 신전에 특별히 마련된 목공소에서 만든다. 의례 사제들은 생명이 없는 나무를 신이 머무는 지상의 현현으로 만들기 위해 정교한 의례를 지낸다. 이 의례를 통하여 쩔무 는 생명 이 주어지고 그들의 눈 과 입 이 열려, 짤무 는 비로소 살아 있는 것처럼 보고 먹는다. 신전의 종 자자들은 이 짤무 에게 왕에게 시중 드는 것 이상으로 의식주를 완벽 히 제공한다. 짤무 는 때때로 지상의 왕처럼 성전 뜰이나 도시에서 많 은 사람들에게 전시된다. 기원전 2000년대 들어오면서 지상의 왕들은 자기들이 신들의 짤무 라고 주장한다. 다음은 신 바벌로니아 시대의 문헨에 나타난 문장들에 서 짤무 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다음은 신 바벌로니아의 주신 마르 둑신에 대한 찬양내용이다: 1. ab 디 su sarri b 혼 lïya salam d.b동 l (EN) sarru belïya

15 인간은 하나님이다 39 salmu dbel(en)-ma 왕의 아버지, 나의 주인님은 벨신의 형상 이다. 임금님, 나의 주인도 벨의 형상 이다. 2.sarru bël(en) mãtãti salam d.samas 임금, 이 나라들의 주인은 샤마쉬(태양신)의 형상이다. 3. sar kibrãti arba d.marduk atta 당신은 온 세상의 임금이며, 말둑신의 형상이다. 그 밖에도 앗시리아의 왕조 돌기퉁에서 흔히 신들이 상징적 인 모형 으로도 나타난다. 아수르신 (Assur)은 날개달린 원형모습으로 샤마쉬신 (Shamash)은 태양으로 나타난다. 이것들은 위대한 신들의 형상 라고 불린다. 그러므로 메소포타미아의 신의 형상 이라는 의미는 단순한 겉 모습이 아니라 바로 신 그 자체 를 의미한다. 모양 이라고 번역한 더무쓰 의 의미률 추려내기는 쩔램 보다 더 어 렵다. 더무쓰 는 흔히들 유사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 다마 동사의 명 사형으로 알려져 왔다. 이 단어는 셈어 전체에서 거의 나오지 않고 아 람어와 아람어에서 차용한 아랍어 dumyatun 모양 과 티그리니아어 dumat 사물의 윤곽 에서만 발견되기 때문에 그 어원을 추적하기가 어 렵다. 텔 파카리야 (Tell Fakhariyah) 에서 발견된 아람어-아카드어 이 중 비문(기원전 850년)에서 아람어 단어 dmwt가 아카드어 $almu와 등 가어로 동장하기는 것으로 미루어 이 두 단어는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 었던 것 같다. 데무쓰 는 r창세기 J 1:26에서는 쩔램 후에 사용되었고, 5:3에서는 쩔램 전에 사용되었다. 이 두 단어는 거의 동의어로 쓰인 듯하다. 단 지 이 두 명사는 그 전치사만 다르게 사용하였다 r창세기 J 1:26 에는 데무쓰 는 전치사 k-를 쩔램 은 전치사 b-를 사용하였으나, 5: 1, 3 에 서는 데무쓰 가 전치사 b-를 쩔램 은 전치사 k-를 사용하였다.P기자 는 분명 인간창조기사를 강조하기 위해 이런 수사적 용법을 사용한 것 같다. 데무쓰 의 구체적 인 의미를 찾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노아와 계약을 맺으시고 살인에 대해 금지하는 말씀이 담긴 r창세기 J 9:6올 임어보 자:

16 40 종교학 연구 창세기 J 9:6 누구든지 다른 사람의 피 (dãm)를 흘리면, 그 사람의 피 (dãm) 도 다른 사람에 의해 흘릴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람(김 dam)을 자기의 형상 (dmwt)으로 만드셨기 때문에 인간이 동료인간을 해치는 일은 곧 하나님을 해치는 일이기 때 문이다. 여기서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단어는 피 를 나타내는 히브리어 단 어인 담 (dm)과 사람 을 나타내는 단어인 아담 ( adam) 이 형상 인 첼 램 (dmwt)과 대비되고 있는 점이다. 만일 r 창세기 J 1 장 26 절에 언급된 모양 이라고 번역된 더무쓰 가 피 를 의미하는 담 (dãm)과 어원적으로 연결이 될 가능성은 있는가9 만일 히브리어 어근이 2 개의 자음으로 되어있는 경우, 이 단어를 명사 로 만들고자 할 때 요드 (y)나 바브 (w)를 세 번째 자음으로 만들어 명 사를 구성하는 경우들이 있다. 만일 이 히브리 명사 형태론에 의하면 데무쓰 (모양)은 담 (피)에서 유래한 명사형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인 간창조와 신의 피 가 관련이 있다면, 우리는 그런 내용을 메소포타미아 에서 찾을 수가 있는가? 메소포타미아에서 인간 창조를 기록하는 대표 적 인 신화인 f에누마 엘리쉬 J (Enuma Elish) 와 아트라하시스 j (Atra Hasis)에서 그 예들을 찾아보자. V. 고대근동문헌에서 인간창조 V. 1. r 에누마 엘리쉬 의 인간창조 에누마 엘리쉬 는 일곱개의 토판문서로 이루어진 총 1100행의 이 루어진 시이다 13) 기원전 1900년부터 구전으로 내려오던 이 서사시는 기원전 1100 년경 문전으로 고정되었다. 바빌론의 창조 신화 에누마 엘리쉬 j 에서 마르둑신이 티아맛을 죽이고 나서 최고신으로 등극한다. 13) 배철현, 에누마 엘리쉬: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찬양시" 세계의 창 조신화 (동방미디어, 2001), 쪽.

17 인간은 하나님이다 41 마르둑신이 신들에게 요구한 것은 영구적인 왕의 행정 중심지이자 그들 이 신들의 모임 을 위해 모였을 때 머물 장소 역할올 하는 도시인 비 빌론 과 신전 에상길라 를 지어 달라는 것이었다. 이것은 마르둑 왕권 에 대한 영구함의 표시가 되기 때문이다. 도시의 이름은 바빌론이 될 것이다. 신들은 마르둑의 요구률 듣고 그가 원하는 집을 지올 것을 약 속한다. 그러나 그 신전을 누가 지올 것인가? 신전을 짓는 일은 너무 힘들어 신들의 불평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래서 마르둑은 첫째 고 안품인 우주를 창조한 후, 둘째 고안품을 생각해낸다. 신들의 일을 덜어 주기 위해, 마르둑은 인간을 창조하기로 했다: r에누마 엘리쉬 J 제 6토판 (1) 마르둑신이 신물의 말을 들었올 때, (2) 그는 마술율 햄하기로 마옵먹었다. (3) 그가 에아신 (Ea)에게 말했다, (4) 그는 그가 생각하는 계획옹 에아에게 말했다: (5) 피률 (da:mu) 연결하고 뼈률 만들어 (6) 태초의 인간을 만툴 것입니다. 사람 이 그의 이름이 될 것이다. (7) 내가 태초의 인간용 만툴 것이다. (8) 신들이 해야 할 일옳 그에게 부과해 신들이 쉴 것입니다. (9) 내가 신들의 신수률 기적쩍으로 바꾸겠습니다. 마르둑신은 자기 아버지인 에아신의 충고대로 신들의 모임 올 소집 하고 거기서 혼돈의 여신 티아맛의 장군인 정구신 CKingu)을 지목한다. 킹구는 티아맛을 선동시켜 전쟁을 일으켰올 뿐만 아니라 군대를 이끈 장군이므로 킹구를 에아신 앞으로 데려와 살해하려한다: r에누나 앨리쉬 제 6토판 (23) 천쟁울 시작했고 (24) 티아맛신융 충동하여 군대훌 모온 자가 누구이냐? (25) 전쟁을 시작한 자톨 내게 인도하고 (26) 그가 그의 최과훌 져서 당선돌이 평화롭게 쉬도륙 해 드리겠습니다. (2끼 위대한 신들인 이기기신들 (Igigi)이 (28) 신툴외 고문인 루갈-딩메르-안키아(LUGAL-DIMMER-ANKIA)에게 말했다: (29) 킹구가 티아맛옳 충동질하여 군대훌 소집했습니다. (3이 그돌용 킹구률 결박하여 에아신 앞으로 데리고 왔다.

18 42 종교학 연구 (31) 에아는 킹구에게 죄파률 묻고 그의 동맥을 절단하였다 (32) 그는 그의 피로(뼈m) 인간을 (awilam) 만돌었다. (33) 그래서 신들의 노역은 인간에게 지우고 신들은 노역에서 해방되었다. (34) 지혜로운 에아가 신들의 인간을 창조하고 (35) 신들의 노역을 인간에게 지웠을 때 (36) 그 일은 정말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일이었다. (3끼 누텀무드(에아)와 마르둑은 기적적으로 이와 같온 일올 했다. r에누마 엘리쉬 j 에 의하변 인간은 신들의 일을 대신 지는 허드렛 일을 하기 위한 종으로 만들었다. 성서의 인간창조와는 사뭇 다른 주제 를 가지고 있다. 성서에서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하나님과 같이 만들어 하나님을 대표하여, 하나님을 대신하여 세상에서 살도록 하시는 인간 존엄사상에 들어있는 반면 r에누마 엘리쉬 에서는 인간을 신을 위 한 종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r에누마 엘리쉬 j 의 인간 창조이야기가 인간을 킹구의 피로 만들어 r창세기 J 1:26 의 모양 이라고 번역되는 데무쓰 를 피 로 번역해도 될 가능성을 열고 있다. 이와 유사란 이야기 를 바벨로니아의 홍수이야기인 r아트라 하시스 j 에서 살펴보자. V.2. r아트라 하시스 의 인간창조 아트라 하시스 는 매우 지혜로운 자 라는 의미이다. 그는 메소포타미 아의 영웅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 에서는 우트-나피쉬팀 Ut-napishtim 으로 알려져 있다. 아트라 하시스는 방주를 만들어 인류 멸종을 막은 고대 오리엔트의 전설적인 인물이다. 기원전 1700년경으로 추정되는 고대 바벌로니아어 Old Babylonian로 쓰여진 r아트라 하시스 j 는 후에 신-앗시리아 시대의 왕 아수르바니팔Ashurbanipal(기원전 년) 의 니느웨 도서관에서 발견되었다 14) 이 신화를 새긴 서기관은 바빌론 의 왕 암미-짜두카Ammi-saduqa (기원전 년)의 관리였던 누르-아야Nur-Aya 이 다. 그 내용은 크게 인간창조와 흥수사건으로 이 루어져 있다. 다음은 r아트라하시스 의 도입부이다: 14) W. G. Lambert and A. R. Millard, Atra-Hasis: 깐le Babylonian St Olγ of the Flood (Oxford: πle Clarendon Press, 1970).

19 인간은 하나님이다 43 r 아트라 하시스 쩨 1토판 (1) 신률이 인간돌과 같이 (2) 일올 하고 노역올 할 때, (3) 신들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4) 그들의 노역은 힘들고, 어려움이 많았다. 신들이 노역이 힘들어지자 r에누마 엘리쉬 j 와 마찬가지로 신들은 에아신에게 다음과 같이 불평한다: r야트라 하시스 대영 박물관 78257, 제 2 행간 (1) 에아가 그의 목소리훌 튿게 하였다. (2) 그들의 동료인 신들에 게 말했다: (3) 왜 우리는 그들을 정최합니까? (4) 그돌의 일온 힘들도, 그들의 어려움도 큼다. (5) 매일 땅이 율린다. (6) 그롤의 율부짖옴이 크고 우리는 그 소옴을 계속 듣습니다. (끼 여기에... (8)출산의 여신 뻗레트-일리 (Beleιi1i)가 여기 있습니다 (9) 그녀로 하여금 툴루-인간올 만들도록 합시다 (libn!-ma lullu awïlam) (10) 그래서 그가 (신돌의) 노역올 지도록 합시다. (11) 그래서 그가 (신들의) 노역, (엔렬신의 일)올 지도록 합시다. (12) 인간이 신돌의 노역을 지도록 합시다 출신의 여신인 벨레트-일리가 인간을 만들 준비를 한다. 멜레트-일 리여신은 지혜의 신 엔키의 도움과, 또 다른 출신의 여신 마미 (Mamj), 제사 여신인 닌투 (Nintu) 와 함께 인간을 만들 준비를 한다. 인간을 만들 기 위해서는 신들의 모임의 결정이 있어야 하며, 또한 진흙과 한 살해 된 신의 피를 섞어야한다: r아트라 하시스 J K 6634(V) 토판문사 뒷면 (189) 멜해트-일리 여신이 출두했다. (19이 출산 여신이 인간올 만률도륙 하여라. (191) 그래서 인간이 신롤의 노역융 지도륙 하여라. (192)신툴온 그 여신을 불러 부탁하였다. (193) 신들외 산파인 I 지혜로운 마미훌 붙렀다:

20 44 종교학 연구 (194) 오, 인간을 만드는 출산의 여신, (195) 신들의 노역을 지도록 툴루 (L비 lu)를 만들어라! (19이 엔힐신이 부과한 일을 지도록 하여라. (19끼 신들의 노역을 지도록 하여라. (198) 닌투여신 (Nintu) 이 입을 열어 (1'99) 위대한 신들에게 말했다: (200),내가 어떤것을 만들어 내는 일을 가능하지 않습니다. (201) 기술은 앤키 (Enki) 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202) 그는 모든것을 정화하기 때문에 (203) 그가 내게 진흙을 주연 인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4) 엔키가 입을 열어 (205) 위대한 신들에게 말했다: (206),첫번째/ 일곱번째/ 열다섯번째날에 (207) 나는 정화 목욕을 할 것이다 (208) 한 신이 살해되어 (209) 모든 신들은 그 신의 피에 담가 정화하여야 한다. (210) 그의 살과 피로, (211) 닌투가 진흙을 섞을 것이다. (212) 그래서 신과 인간이 (213) 완전히 진흙에 하나가 되게 하라. (214) 우리가 소음을 일생동안 듣게 하라 (215) 신의 옴으로부터 혼이 나올 것이다. (216) 그것을 생명이라 부르자, (217) 그래서 그 안에 혼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218) 신들의 모임에서 (219) 운명을 결정하는 위대한 아누나키들이 I그럽시다 라고 대답하였다 (220) r J (221) 첫번째, 일곱번째, 열다섯번째날에 (222) 그는(에아) 정화 목욕을 했다. (223) 지각이 있는 웨-일라여신/ (224) 신들은 그를 신들의 모임에서 죽였다. (225) 닌투가 진흙을 섞었다 (231) 그녀가 그 진흙을 섞은 후에 (23긴 그녀는 위대한 신들인 아누나키(Anunnaki)를 불렀다 (233) 위대한 신들인 이기기 (Igigi)가 (234) 진흙에 침을 뱉었다.

21 인간은 하나님이다 45 (235) 마미신이 입율 얼어 (경6) 위대한 신들에쩨 말했다: (23끼 당신톨온 나에쩨 일융 맡겼고 내가 마쳤습니다. (영8) r... J (239) 당신를온 지각이 있는 신울 죽였고 (240) 나는 당신률의 힘든 일올 쩨거했습니다. (241) 나는 당신률외 노역을 사랍에게 지웠습니다. 여기 분명한 사실은 인간을 만들기 위한 목적은 신들의 노역을 덜기 위한 수단이었다 r아트라 하시스 j 는 r에누마 엘리쉬 j 와는 달리 인 간을 정화된 진흙과 지각이 있는 신이며 신들의 일원이었던 웨-일라 신의 피와 섞어 인간을 만든다 r창세기 J 1:26에 언급되는 모양 은 메소포타미아의 인간 창조 때 피 와 심충적으로는 깊은 관련이 있는 듯 하다. VI. 나가는 글 하나님의 형상 에 관한 유대교, 초기 기독교 교부들의 다양한 해석은 성서가 이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대답올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구약성서의 인간창조기사가 쓰인 고전 히브리어의 고전 문현학적 인 해 석과, 그 배경이 되는 고대근동의 인간창조선화들, 메소포타미아 신화인 r에누마 엘리쉬 j 와 r아트라 하시스 와 비교하여 하나님의 형상 에 대한 심총적인 의미를 살펴보았다 r창세기 J 1:26의 하나님의 형상 에 대한 단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의 형상은 모든 인간들에게 주어졌다. 유대-그리스도교 전통에서 인간의 조상이라고 일걷는 아담뿐만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부여되었다. 살인과 저주에 대한 금지조항을 선포하고 있는 r창세기 9:6과 r야고보서 J 3:9-10에서 하나님의 형상은 모든 인간에게 그가 죄를 지었을지라도 간직하고 있는, 인간의 고유한 특정이다. 둘째,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의 타락으로 사라지지 않았다 r 창세 기 J 9:6과 r야고보서 J 3:9-10온 살인하고 저주를 일삼는 인간에게

22 46 종교학 연구 도 하나님의 형상이 깃들어었다고 전한다. 하나님의 형상은 단순히 유 대인들이나 그리스도인들에게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주어졌다. 셋째,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의 본성 안에 존재한다. 인간이기 때문에, 그는 하나님의 형상이며, 아니 바로 하나님이다.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 들이 다른 인간에 대한 존엄성의 기초이다. 성서의 하나님의 창조는 분 명한 목적이 있다. 인간은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고 순종할 뿐 만 아니 라, 하나님의 형상올 지닌 통료인간들올 하나님처럼 사랑라고 순종해야 된다. 하나님의 형상 을 기록하고 있는 r창세기 J 1:26올 번역은 다음과 같다. 1 lt1 1~1그 1J~'1그 디1M :"IlIIlll 디 π깨 디 M1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우리가 사람을 우리의 형상으로, 우리 의 모양과 똑같이 만들자 메소포타미아 신화들과 비교해 본다면, 유대-그리스도교의 신은 모 든 인간을 지상에 있어서의 신의 현현, 흑은 지상의 모든 피조물을 다 스리는 왕으로 창조하셨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 아니 하나님 이라는 인간 존엄성의 선포이다. 이러한 개념을 r시편 J 8:5-7에서는 다음과 같이 노래한다: 5 인간이 무엇이길래 당신께서 이토록 기억해주십니까? 사람이 무엇이길래 당신께서 이토록 돌보아주십니까? 6 하나님보다 15) 조금만 못하게 만드시고 영광과 존귀의 관을 씌워주셨나이다. 15) 히브리 하나님 보다 라고 기록되어 있으나 이 구절 을 그리스로 번역한 기원전 2세기 문헌 r 칠십인역 에서는 πup' Q1í'lÈìJ...o uç, 즉 천사보다 라고 다르게 번역하였다. 이 번역은 후대 라틴어 번역인 ab angejis 천사보다 등 후대의 성서번역을 주도하였다.

23 인간은 하나님이다 47 7 당신 손의 작품들융 다스리게 하시고 모든 것올 그의 발아래 두셨나이다. r창세기 J 1:26에 나오는 imago Dei의 의미는 인간올 신올 섭기기 위 한 종으로 창조한 것과는 달리, 인간올 하나님의 형상 으로, 아니 하 나님 으로 창조했다는 인간존엄사상의 표현이다. 초대 교부들의 이 문장 에 대한 해석상의 오류로 그리스고교 신학 안에서 인간은 수동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올 기다려야 만하는 죄인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리고 예수 를 그 중간자, 화해자로 이해하였다. 그러나 P기자가 고백한 r창세 기 J 1:26 의 인간은 하나님이란 사실올 선포하고 있다.

24 48 종교학 연구 참고문헌 원문: Biblica Hebraica Stuttgartensia (Stuttgart, 1984). r성경전서: 표준 새번역 J (대한성서공회, 1993), rthe New Oxford Annotated Bible with Apocgraypha: New Revised Standard VersionJ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 1), Augustine, ftrinity J, ed. S. I\1cKenna (Washington, D.C.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Press.l963). Plato, ftheaetj, ed. L. Campbell (Oxford : The Clarendon press, 1883). L. Cohn and P. Wendland, eds. Ph110ni날 Alexandn'ni Opera quae suoersunt, vol.l (Berlin: Reiter, 1896), 배철현, 에누마 엘리쉬: 마르둑신과 바빌론시에 대한 창양시" 조신화 (동방미디어, 2001), 쪽. 배철현, 타르궁 옹켈로스 창세기 (가톨릭 출판사, 2001) 배철현, 하나님의 아들들: 천상회의에 속한 신적 인 존재들" 상 J 2002년 5 월, 쪽. D. Cairns, The 1m앵e of God in Man (London: SCM Press, 1953). 세계의 창 r기독교 사 T. Camelot, OP, "La Th e이0밍 e de l'image de Dieu," RSPT 40 (1956): H. Crouzel, Théologie de l'image de Dieu chez Saint Gr행oire de Nysse (Museum Lessiarum, section théologique, 49: 1951). G. A. Jonsson, The 1mage of God: Genesis 1:26-28 in A Century of Old Testament Research (Coniectanea Biblica, Old Testament Series, 26: Stockholm, 1988). A. Mayer, Das Gottesbild im Meschen nach Clemens von Alexandrien (Rome: Pontificium Institutum S. Anselmi, 1942).

25 인간은 하나님이다 49 J. T. Muckle, 'The Doctrine of St. Gregory of Nyssa on Man as the Image of God," Mediaeval Studies 7 (1945): 55용 4. W. Seibel in Mysterium Salutis, ed. K. Feiner and M. Löhrer, 2 (Einsiedeln r1%7 J ): J. E. 5띠livan, The 1m앵e of God: The Doctrine of St. Augustine and its 1nfluence (Dubuque, Ia., 1963). A. Struker, Die Gottenbildichkeit des Menschen der christlichen Literatur der ersten zwei Jahrhunderte (Münster: Aschendorff, 1913).

26 50 종교학 연구 <Abstract> Imago Dei? Bae, Chul-Hyun This paper attempts to show the original meaning of imago dei in rgenesisj 1:26, which describe the creation of human beings. A key expression is that God made the human in God s own image and likeness. The writer, after surveying early ludeo-christian scholarship on the concept of imago dej: tries to formulate a definition of humanity on the basis of classical Hebrew philology. l\iesopotamian anthropogonic accounts in renuma ElishJ and r Atra HasisJ provides concrete meanings about image and likeness' in broad Near Eastem context. Imago Dei' in Genesis 1:26 is a bold statement that human-being is a God on the earth, bearing i껴ago dei

26 침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5), 따라서 언론기관의 보도내 용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 는 경우에는 헌법위반 6) 은 물론, 민법상의 불법행위나 형사상 명예훼손죄가 성립될 수 있다. 하지만 법원에서는 헌법상 국민의 알 권리 및 언론 출판의 자유

26 침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5), 따라서 언론기관의 보도내 용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 는 경우에는 헌법위반 6) 은 물론, 민법상의 불법행위나 형사상 명예훼손죄가 성립될 수 있다. 하지만 법원에서는 헌법상 국민의 알 권리 및 언론 출판의 자유 25 범죄보도에 있어서 피의자 신원공개에 관한 법리적 검토 강동욱 동국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I. 머리말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경 찰이 중범죄자의 실명과 얼굴을 공개하고, 언론기관 은 이를 그대로 보도하는 것이 통상적이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보도윤리 차원에서 언론학자 들에 의해 익명보도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712 제340회 一 제7차(2016년2월23일) 있습니 도서대출기록,도서관 이용자 목록,도서판매기 록,도서구매자 목록,총기판매기록,소득신고기 록,교육기록 또는 개인정보 인식이 가능한 의료 기록에 대한 필요한 신청을 하는 경우에 제출명 령 신청은 법관에게 제기하여야 합니 또한 제출을 요구한 유형물이 국제 테러나 첩 보활동의 목적하에 단순히 위협에 대한 평가가

More information

CNVZNGWAIYSE.hwp

CNVZNGWAIYSE.hwp 東 洋 史 學 會 秋季硏究發表會 일시: 2010 년 10 월 30 일 ( 토 ) 장소: 고려대학교 서관(문과대학) 주최 : 동양사학회 주관 : 고려대학교 사학과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후원 : 동북아역사재단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東洋史學會 2010 秋季硏究發表會 日程 전체 일정 참가자 등록: 9:30~10:00 (서관3층) 오 전 발 표: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act brochure.indd

act brochure.indd 2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3 Origin of Human 4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5 Postmodernism 6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Association

More information

표1

표1 i ii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iii iv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v vi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vii viii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3 4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_KF_Bulletin webcopy

_KF_Bulletin webcopy 1/6 1/13 1/20 1/27 -, /,, /,, /, Pursuing Truth Responding in Worship Marked by Love Living the Gospel 20 20 Bible In A Year: Creation & God s Characters : Genesis 1:1-31 Pastor Ken Wytsma [ ] Discussion

More information

<312E2032303133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312E2032303133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2013년도 운영관련 업무처리안내 개정사항(신구문 대조표) 분야 P 2012년 안내 2013년 안내 개정사유 Ⅱ. 의 운영 3. 의 연혁 Ⅲ. 사업 8 20 12년: 사회복지사업 개정 201 2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오타수정 13 사업의 대상 1)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주민 2) 장애인, 노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주민

More information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유형원 柳 馨 遠 (1622~1673) 1) 유형원 연보 年 譜 2) 유형원 생애 관련 자료 1. 유형원柳馨遠(1622~1673) 생애와 행적 1) 유형원 연보年譜 본관 : 문화文化, 자 : 덕부德夫, 호 : 반계磻溪 나이 / 연도 8 연보 주요 행적지 1세(1622, 광해14) * 서울 정릉동貞陵洞(정동) 출생 2세(1623, 인조1) * 아버지 흠欽+心

More information

정 관

정         관 정 관 (1991. 6. 3.전문개정) (1991. 10. 18. 개 정) (1992. 3. 9. 개 정) (1994. 2. 24. 개 정) (1995. 6. 1. 개 정) (1997. 3. 14. 개 정) (1997. 11. 21. 개 정) (1998. 3. 10. 개 정) (1998. 7. 7. 개 정) (1999. 8. 1. 개 정) (1999. 9.

More information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30 /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경건회 (2011년 1학기) 시편 68편 강해 (3) 시온 산에서 하늘 성소까지 김헌수_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교장 개역 19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 로다 20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피함이 주 여호와께로 말미암 거니와 21 그 원수의 머리 곧 그 죄과에 항상 행하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각기업의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02. 특2 원혜욱 지니 3.hwp

02. 특2 원혜욱 지니 3.hwp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8 輯 第 4 號 2015년 12월 31일, 31~60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8, No.4, December, 2015 아동학대의 개념 및 실효적인 대책에 관한 검토 * ** -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johosu.hwp

johosu.hwp 여호수아 제 1장 =====1:1 여호와의 종 -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뜻대로 특별한 임무를 담당하는사람을 가리키는 일반적 명칭이다. 따라서 이는 본문의 모세 외에도 아브라함(신9:27), 이삭 과 야곱(신 9:27), 갈렙(민 14:24), 삼손(삿 15:18), 사무엘(삼상3:9), 다윗(삼하 3:18), 이사야(사 20:3)를 위시한 여러 선지자들(스

More information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대한정치학회보 20집 1호 2012년 6월: 77~99 세종과 소학( 小 學 ) : 민풍( 民 風 ) 과 사풍( 士 風 ) 의 교화* 1) 박홍규 ㆍ송재혁 고려대학교 요 약 2 기존 소학 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중종( 中 宗 ) 시대 사림( 士 林 ) 과의 연관선상에서 소학 의 의미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소학 에 대한 존숭 의식은 이미 조선 전기 관학파들도

More information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제 1 교시 2015학년도 9월 모평 대비 EBS 리허설 2차 국어 영역(B형) 김철회의 1등급에 이르게 해 주는 [보기] 활용 문제 미니 모의고사(문학편) 1 유형편 [1]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를 참고하여 (가)를 이해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머리는 이미 오래 전에 잘렸다 / 전깃줄에 닿지 않도록 올해는 팔다리까지 잘려

More information

<B7CEC4C3B8AEC6BCC0CEB9AEC7D0322832303039B3E23130BFF9292E687770>

<B7CEC4C3B8AEC6BCC0CEB9AEC7D0322832303039B3E23130BFF9292E687770> 로컬리티 인문학 2, 2009. 10, 257~285쪽 좌절된 세계화와 로컬리티 - 1960년대 한국영화와 재외한인 양 인 실* 50) 국문초록 세계화 로컬리티는 특정장소나 경계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와 시대에 따 라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한국영화는 유례없는 변화를 맞이하고 있었다. 그 중 가장 특이할 만한 사실은 미국과 일본의 영화계에서

More information

기사스크랩 (160504).hwp

기사스크랩 (160504).hwp 경향신문 / 2016.05.03(화) "갈등없는 성과연봉제 도입" 홍보하던 동서발전, 부당노동행위 정황 성과연봉제 노사합의안 찬반투표 당시 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기표소 모습 공기업 발전회사 중 처음으로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에 대한 노사합의가 이뤄진 한국동서발전이 직원 들의 찬성 투표를 유도하기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벌인 복수의 정황이 나왔다. 직원들에게 동의서를

More information

20150426-성공회잡지 3호(3교).indd

20150426-성공회잡지 3호(3교).indd 삶이 녹아 있는 성공회 공동체 잡지 성공 회 마당 2014년11월 15일 창간 통권 특집 세월호 참사 그 후 1년 멀고 험난한 진상 규명의 길 / 김서중 화보 생명평화 도보순례/밀양에서 팽목항까지 함께 기뻐하고 함께 슬퍼하기 / 전해주 기고 사목의 새로운 지평을 모색하며 / 김경일 내 윤리의 집은 어디인가 / 선우미정 착한 목자-이시대의 성직자 / 오동균 3호

More information

( )박용주97.PDF

( )박용주97.PDF DDA D D A 1 ) 1. D DA 1 ). D D A DDA (Doh a Developm en t Agen d a ) 194 7 GATT (Gen er a l Agr eem en t On T a r r ifs a n d T r a d e ; ) 9, 199 5 WT O. 1994 ( 1986-94 ) WT O,. D DA. WT O 2 ). GAT T

More information

요 약

요  약 Chung Buk Vision 2013 선비의 충북화 방안 연구 김양식 선임연구위원 (사회문화연구부) 2013. 06. 요약 본 연구는 선비을 충청북도의 지역화 하여 체성을 확립하고 올곧은 지역 을 세워나가기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연구목적이 있음 선비을 충북의 핵심 으로 승화하고 그것을 지역화 하는 것은 단지 지역 체성의 확립 차원을 넘어, 현재

More information

歯FFF01379.PDF

歯FFF01379.PDF 1 9 9 5 M. Div. . 1995 M. Div. . 1 9 9 5 . 1 A. 1 B. 2. 4 A. 4 B. 6 C. 9. 15 A. 15 1. 15 2. 17 3. 2 0 B. 22 1. 22 a. 25 b. 26 c. 27 2. 29 a. 3 0 b. 35 c. 37 3. ( ) 4 1 a. 43 b. 4 5 c. 48. 5 2 A. 5 2 1.

More information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 시행 2015.9.9] [ 산림청훈령 제1262 호, 2015.9.9, 일부개정] 산림청( 산림병해충과), 042-481-4038 제1장 총칙 제1 조( 목적) 이 규정은 산림보호법 제3 장 " 산림병해충의 예찰 방제 에서 위임된 사항과 산림병해충( 이하 " 병 해충 이라 한다) 의 예방 구제를 위하여 병해충의 발생조사와

More information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와 그 위헌 여부에 관한 소론 - 서울고등법원 2011.2.1.자 2010아189 위헌법률심판제청결정을 중심으로 한국정보법학회 2011년 5월 사례연구회 2011. 5. 17.발표 변호사 김기중 미완성 원고임 1. 서론 헌법재판소는 2002. 6. 27. 99헌마480 전기통신사업법 제53조등 위헌확인사건에 서 불온통신 의 단속에

More information

Ⅰ- 1 Ⅰ- 2 Ⅰ- 3 Ⅰ- 4 Ⅰ- 5 Ⅰ- 6 Ⅰ- 7 Ⅰ- 8 Ⅰ- 9 Ⅰ- 10 Ⅰ- 11 Ⅰ- 12 Ⅰ- 13 Ⅰ- 14 Ⅰ- 15 Ⅰ- 16 Ⅰ- 17 Ⅰ- 18 Ⅰ- 19 Ⅰ- 20 Ⅰ- 21 Ⅰ- 22 Ⅰ- 23 Ⅰ- 24 Ⅰ- 25 Ⅰ- 26 Ⅰ- 27 Ⅰ- 28 Ⅰ- 29 Ⅰ- 30 Ⅰ- 31 Ⅰ- 32 Ⅰ- 33 Ⅰ- 34 Ⅰ- 35

More information

<BAF1BBF3B1E2C8B9BAB8283735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BAF1BBF3B1E2C8B9BAB8283735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행동요령 공통행동요령 경계/공습 경보시 행동요령 화생방 경보시 행동요령 집에서 방송을 들으면서 정부의 안내에 따라 행동 경계 경보시 : 적의 공격이 예상될 때 싸이 렌으로 1분 평탄음을 울림. 대피 준비 화생방 경보시 : 적의 화생방 공격이 있거 나 예상될 때 경보방송 무작정 피난에 나서는 것은 위험하며 혼란 초래 - 어린이, 노약자는 미리 대비. 비상용품을

More information

최승락(강의안).hwp

최승락(강의안).hwp 반기독교 운동, 그 실태와 대처 최승락 교수(신약학) I. 들어가는 말 지금 한국교회는 안과 밖으로부터의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안으로는 성장 동력이 약화 되어가고 있으며 특히 다음 세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밖으로는 전례 없는 반기독 교 운동의 거센 풍랑을 만나 복음 전도의 길이 위협을 당하고 있다. 한국 사회 속에서 본격 적인 반기독교 운동이

More information

313,.. A.D 361 ( 361-363). ( 375 ) ( A.D 379-395),., ( Arcadius; 395-408), ( Honorius), ( Honorius; 395-423). 9...,. 1, 2, 3,

313,.. A.D 361 ( 361-363). ( 375 ) ( A.D 379-395),., ( Arcadius; 395-408), ( Honorius), ( Honorius; 395-423). 9...,. 1, 2, 3, 1 (, ).. ( )., ( ; )...,... A.D 313,.. A.D 361 ( 361-363). ( 375 ) ( A.D 379-395),., ( Arcadius; 395-408), ( Honorius), ( Honorius; 395-423). 9...,. 1, 2, 3, 3. ( ) 3. Confession.,.,. 1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TBT_Korean.doc

Microsoft Word - WTBT_Korean.doc 1장 성경(THE BIBLE) I. 시작하는 말 어떤 사람은 성경을 신성한 도서관 이라고 부르는데, 꽤 합당한 말입니다. 비록 성경이 하나의 책으로 생각하지만, 그것은 66권의 개별 책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들은 창세기로부터 시작해서 계시록으로 끝나며,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첫째 부분은 구약이라 불리며 39권으로 되어있고, 둘째 부분은

More information

- 2 - <위기의 한반도> 한 반도는 몇 가지 측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그 첫째는 이슬람이 계획적으로 한반도( 韓 半 島 ) 안으로 교묘하게 침투해서 기독교 를 위협하는 동시에 테러세력으로 나타나 분쟁을 일으키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북한의 위

- 2 - <위기의 한반도> 한 반도는 몇 가지 측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그 첫째는 이슬람이 계획적으로 한반도( 韓 半 島 ) 안으로 교묘하게 침투해서 기독교 를 위협하는 동시에 테러세력으로 나타나 분쟁을 일으키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북한의 위 - 1 - 인공지능, 인간의 능력 그리고 믿음의 세계 죠지 오웰의 빅 브라더의 감시체계 권호덕 총장 인간이 만든 기계가 인간을 위협한다는 이야기는 70 여년 전에 동물농장 을 쓴 영국의 죠지 오웰의 1984년 이라는 소설에도 소개되었다. 48년에 앞으로 84년에 되었 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을 내다보고 쓴 것이다. 오웰 은 1948년에 그

More information

엔코위논문조귀삼

엔코위논문조귀삼 영산 조용기 목사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들어가는 말 1. 영산의 생애를 통해본 자신학 형성 2. 샤머니즘과 전통종교에 내재된 복 사상 1) 샤머니즘의 토양 속의 복 의 내재성 2) 전통종교 속에 내재된 샤머니즘의 복 사상 3.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의 상황화 1)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본 복 2)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4. 영산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More information

세 입 업 무 편 람 2008.12 경 기 도 교 육 청 ( 재 무 과 ) 목 차 Ⅰ. 세입의 개요 1 1. 세입과 수입의 의의 1 2. 세입의 구성 1 3. 세입의 근거 3 4. 세입의 일반원칙 3 5. 세입의 회계연도 소속 구분 5 Ⅱ. 세입 예산의 구조 및 과목해소 6 1. 교육비특별회계 세입 예산의 구조 및 과목해소 6 2. 학교회계 세입 예산의 구조

More information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제2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의 문제점 임 과 새 날 의 의미를 중심으로 양 동 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1. 머리말 어떤 노래가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기념식의 기념곡으로 지정되려면(혹은 지정 되지 않고 제창되려면) 두 가지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그 가요(특히 가사)에 내포된 메시지가 기념하려는 사건의 정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More information

Press Arbitration Commission 62

Press Arbitration Commission 62 제 2 부 언론관련판결 사례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제2장 재산권 침해 사례 제3장 기타 인격권 침해 사례 제4장 형사 사례 제5장 헌법재판소 결정 사례 편집자 주 - 사건관계인의 인격권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사건관계인의 이름, 소속회사, 주 소, 차량번호 등을 비실명 익명처리하고 필요한 경우 최소한의 범위내에서 판결문의 일부를 수정 또는 삭제함을 알려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0. 3. 1] [보건복지가족부령 제161호, 2010. 2.24, 일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정책과) 02-2023-85 제1조 (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 (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More information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2.2.5] [보건복지부령 제106호, 2012.2.3, 타법개정] 제1조(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5조에 따른 노인실태조사의 내용은 다음 각

More information

진보적 효과 라고 불렀다. 3)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조-중-동 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고 상징 하는가? 많은 이들이 이 세 신문을 보수신문 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른바 한-경 과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조-중-동 이라는 호명이 무엇을 근거

진보적 효과 라고 불렀다. 3)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조-중-동 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고 상징 하는가? 많은 이들이 이 세 신문을 보수신문 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른바 한-경 과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조-중-동 이라는 호명이 무엇을 근거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 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김 세 은 (강원대학교) 1. 서론 최근 한국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하고도 심대한 사회갈등의 중심에 언론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쉽지 않다.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조선일보와 중앙일 보, 동아일보, 세칭 조-중-동 이라는 용어로 일컬어지는 세 신문 역시 한국 사회의 균열과

More information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9, 2015, pp. 283~311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 분석 장소원(서울대) Chang, Sowon, 2015.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yrics of Korean popular song. Textlinguistics 39. The sociological approach, one of the methods

More information

歯논문.PDF

歯논문.PDF 1999 (M.Div) 1999 1 I. 1 II. 2 1. 2 2. 3 3. 4 4. 4 III. 7 1. 7 2. 9 3. 10 (1) 10 (2) 11 4. 12 IV. 15 1. 20C 15 2. 16 (1) 16 (2) 19 V. 21 1. - 21 (1) 21 (2) 23 2. 24 (1) (Kairos) 24 (2) 25 (3) : 25 (4)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2014. 12. 국민대통합위원회 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요 약 1 Ⅰ. 서론 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2. 연구의 범위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루앙 의 공포 *주민들은 어두운 방 안에서 온갖 지혜와 힘이 도움이 되지 않는 천재지변이나 살인적인 대혼란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와 같은 느낌은 기존의 질서가 뒤집 히거나, 더 이상 안전이 보장되지 않거나, 인간의 법이나 자연의 법칙이 보호해

루앙 의 공포 *주민들은 어두운 방 안에서 온갖 지혜와 힘이 도움이 되지 않는 천재지변이나 살인적인 대혼란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와 같은 느낌은 기존의 질서가 뒤집 히거나, 더 이상 안전이 보장되지 않거나, 인간의 법이나 자연의 법칙이 보호해 누가 저 여인의 울음을 멈추게 할 것인가 기 드 모파상, 비곗덩어리 (1880) 외 이제부터 당신들은 새로운 지위를 획득했습니다. 당신들은 창녀가 아니라 특별봉사대원입니다. 당신들 은 임무를 완수해야 합니다. 당신들은 조국을 위해 봉사하는 육군의 협력자입니다. ( 판탈레온과 특별봉 사대, 233쪽) 빌어먹을, 하찮은 일이 너무 복잡해지고 있어. ( 판탈레온과

More information

hwp

hwp , 14% 18,300.,. ( ),.. 14 % 18,3 0 0., " "., ( ) " ".,... (E PA) (CARB ). " E PA ".. 9 6 5 1 0 1 5 %. CARB ( ). . "9 9 E PA, ".,. 1 3 [H P E 1 0 0 M ]., 7 2 0 0, 5 0 0.,.. " ".., 1 0 %., " 2 0 % ".,. '

More information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14강 역사영웅소설 15강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계 소설 : , 등 일반적으로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아 소설로 정착된 작품을 가리킨 판소리 : , , , , 등이 사설과 창이 전해지고 있 하층민의 예술로 시작하여 전계층을 아우르는 예술이 되었 상류층, 지배층이 향유층이 되면서 점차 작품의 주제가

More information

<C6EDC1FDBABB2DB5F0C0DAC0CEBAD0BEDF2E687770>

<C6EDC1FDBABB2DB5F0C0DAC0CEBAD0BEDF2E687770> 2009. 9 2009. 9 일러 두기 1. 본 책자는 심판관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심판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심판관 보수교육 교재로 편찬한 것으로써 먼저 권리별(상표, 디자인, 특허 실용 신안)로 대별하고, 특허 실용신안에 대하여는 기계 금속 건설, 화학 생명공학, 전기 전자 통신 분야로 구분하여 발간하였습니다. 2. 본 책자에 게재된 판결문은 2009년 4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C1F6BFAA5357BBEABEF7C0B0BCBAC1A4C3A5BFACB1B82866696E616C292E687770>

<C1F6BFAA5357BBEABEF7C0B0BCBAC1A4C3A5BFACB1B82866696E616C292E687770> 지역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정책 연구 2004. 10. 11 KIPA/KIET 제 출 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장 귀하 본 보고서를 지역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정 책 연구 에 관한 연구용역의 최종 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4년 10월 산업연구원장 오 상 봉 연 구 수 행 자 연구책임자: 최봉현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연구참여자: 김홍석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허문구

More information

<30332DBCADC7D1B0E12E687770>

<30332DBCADC7D1B0E12E687770> 제8회 우수리포트 공모대회 우수상 수상작 과학의 어머니였는가, 이성의 훼방꾼이었는가? - 신비주의와 과학, 그 깊고도 오묘한 관계에 대하여 서한결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 이 글은 2008년 1학기 과학사 (담당교수: 박민아) 강좌의 리포트이다. 차 례 Ⅰ. 들어가는 글 1.1. 르네상스 시기의 신비주의와 마술 1.2. 과학혁명 시기의 과학의 변화 2.

More information

2012회계연도 고용노동부 소관 결 산 검 토 보 고 서 세 입 세 출 결 산 일 반 회 계 농 어 촌 구 조 개 선 특 별 회 계 에 너 지 및 자 원 사 업 특 별 회 계 광 역 지 역 발 전 특 별 회 계 혁 신 도 시 건 설 특 별 회 계 기 금 결 산 고 용 보 험 기 금 산 업 재 해 보 상 보 험 및 예 방 기 금 임 금 채 권 보 장 기 금 장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1 Ⅱ. 용어해설 13 Ⅲ. 조사결과 17 1. 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활용에 관한 거시통계 분석 결과 9 1 가. 과학기술인의 양성 현황 19 나. 과학기술인의 취업 현황 24 다. 과학기술인의 경제활동 현황 27 라. 과학기술인의 고용 현황 28

목 차 Ⅰ. 조사개요 1 Ⅱ. 용어해설 13 Ⅲ. 조사결과 17 1. 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활용에 관한 거시통계 분석 결과 9 1 가. 과학기술인의 양성 현황 19 나. 과학기술인의 취업 현황 24 다. 과학기술인의 경제활동 현황 27 라. 과학기술인의 고용 현황 28 목 차 Ⅰ. 조사개요 1 Ⅱ. 용어해설 13 Ⅲ. 조사결과 17 1. 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활용에 관한 거시통계 분석 결과 9 1 가. 과학기술인의 양성 현황 19 나. 과학기술인의 취업 현황 24 다. 과학기술인의 경제활동 현황 27 라. 과학기술인의 고용 현황 28 2. 과학기술인력 활용 실태조사 분석 결과 23 가. 과학기술인의 고용 및 채용 현황 3

More information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1) ᄀ 2) 지은이가 3) (라)에서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일신여자중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ᄀ환도를 하고 폐허가 된 서울에 사람들의 모습 이 등장하던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다툼과 상처에서 벗어나 행복한 부부로 사는 법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이수경 지음/라이온북스/2012년 5월/340쪽/14,000원) - 1 -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이수경 지음/라이온북스/2012년 5월/340쪽/14,000원) 책 소개 지고는 절대 못사는 부부 를 위한 결혼생활 코칭! 이 책은 아내가 먼저 읽고 남편에게 건네야 하는 책이다.

More information

1-1Çؼ³

1-1Çؼ³ 14~15 1 2 3 4 5 6 8~9 1 2 3 4 5 1 2 3 4 5 1 3 5 6 16~17 1 2 3 11 1 2 3 1 2 3 1 2 18 1 2 3 4 5 12~13 1 2 3 4 5 6 1 2 3 4 5 6 19 1 2 3 4 5 6 1 2 3 4 5 19 1 19 1 2 3 4 20~21 1 2 3 4 5 1 2 3 4 5 6 1 2 3 4

More information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ISSN 25-2693 218. 2 218. 2 214 215 216 217 2.6 2.9 1.5 1.8 1.2 3.1 3.2 1.3 2.1 1.8 2.6 2.5 2.8 2.4.4 1.4.9 1.4 1.5 2.9 2.5 7.3 6.9 6.7 6.8 6.9 6.9 6.8 2.8 14 2.6 13 2.4 12 2.2 2. 11 1.8 1.6 1.4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2000 Vol.1

이슈분석 2000 Vol.1 i ii iii i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More information

가볍게읽는-내지-1-2

가볍게읽는-내지-1-2 I 01. 10 11 12 02. 13 14 15 03. 16 17 18 04. 19 20 21 05. 22 23 24 06. 25 26 27 07. 28 29 08. 30 31 09. 32 33 10. 34 35 36 11. 37 12. 38 13. 39 14. 40 15. 41 16. 42 43 17. 44 45 18. 46 19. 47 48 20. 49

More information

한눈에-아세안 내지-1

한눈에-아세안 내지-1 I 12 I 13 14 I 15 16 I 17 18 II 20 II 21 22 II 23 24 II 25 26 II 27 28 II 29 30 II 31 32 II 33 34 II 35 36 III 38 III 39 40 III 41 42 III 43 44 III 45 46 III 47 48 III 49 50 IV 52 IV 53 54 IV 55 56 IV

More information

kbs_thesis.hwp

kbs_thesis.hwp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More information

[편집]국가인권위원회_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추가논문-보이스아이).hwp

[편집]국가인권위원회_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추가논문-보이스아이).hwp 개회사 이진영 (재외한인학회 회장) 존경하는 유영하 상임위원님 그리고 내빈과 재외한인학회 회원 여러분! 국가인권위원회와 사단법인 재외한인학회가 공동으로, "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이란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외교부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는 730만에 달하고 있습니다. 19세기 중엽부터 시작된 해외 이민의

More information

형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결혼이민자도 10~15% 를 차지하였다.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 로는 교육프로그램이 없었다는 응답이 39.8% 에 이르고, 바쁜 생활 24.3%, 자녀양육 21.4% 순으로 나타났다 ( 경남발전연구원, 2006). 결혼이민자의 정기적인

형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결혼이민자도 10~15% 를 차지하였다.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 로는 교육프로그램이 없었다는 응답이 39.8% 에 이르고, 바쁜 생활 24.3%, 자녀양육 21.4% 순으로 나타났다 ( 경남발전연구원, 2006). 결혼이민자의 정기적인 결혼이민자들의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과제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부소장/ 사회복지학부 교수 최 현 미 I. 서론 다인종 다문화 시대로의 변화과정에서 한국사회가 경험하는 도전은 외국인에 대한 정책과 처우 개선,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인식 제고, 인권옹호와 사회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정부와 민간 차원의 협력 등 다양하다. 다문화가족의 증가는 우리 안의 다양성에

More information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14호 `마녀사냥식 컷오프' 강요한 언론 KBS `친노 청산 부족', MBC `친노 패권 청산 미흡' 낙선 타깃, 정청래에서 이해찬으로 TV조선 `친노' 임의적 규정 8개 방송사 야당 공천 관 련 보도 제목 비교 KBS, MBC, SBS, JTBC, YTN, 채널A, TV조선, MBN 더민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朝 鮮 後 期 白 羊 寺 의 僧 役 에 대한 고찰* 1) 김 문 경(백양사박물관) Ⅰ. 머리말 Ⅱ. 麗 末 鮮 初 佛 敎 界 와 白 羊 寺 Ⅲ. 白 羊 寺 의 僧 役 負 擔 Ⅳ. 僧 役 減 免 의 背 景 과 推 移 Ⅴ. 맺음말 白 羊 寺 는 백제 무왕 33년(632) 신라의 異 僧 如 幻 禪 師 에 의해 창건되었다. 고려 말부터 현대에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석 사 학 위 논 문 고등학교 인권 교육에 관한 연구 - 법과 사회 수업을 위한 사례 개발을 중심으로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오 승 윤

석 사 학 위 논 문 고등학교 인권 교육에 관한 연구 - 법과 사회 수업을 위한 사례 개발을 중심으로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오 승 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 아래의 조건을 따르는 경우에 한하여 자유롭게 이 저작물을 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할 수 있습니다. 이차적 저작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저작자표시. 귀하는 원저작자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비영리. 귀하는 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More information

<C3CAC0FABFEB5FC1F6B5B5BCAD2E687770>

<C3CAC0FABFEB5FC1F6B5B5BCAD2E687770> 학생용 청렴교육 매뉴얼 개발 연구 초등학교 저학년용 (1 3학년) 교사지도서 연구책임자: 문용린(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연 구 원: 전종희(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보조연구원: 장희선(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백수현(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안선영(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전문가자문: 유병열(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조난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삽 화: 오현종(서울 개롱초등학교)

More information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Collecting for Investigation of Driving while Intoxicated 양 동 철 * (Yang, Dong-Chul) < 차 례 > Ⅰ. 서론 Ⅱ. 체내신체검사와 긴급압수ㆍ수색ㆍ검증의 허용범위 Ⅲ. 긴급강제채혈의 허용범위와

More information

부벽루 이색 핵심정리+핵심문제.hwp

부벽루 이색 핵심정리+핵심문제.hwp 부벽루 - 이색 알맹이 정리 시 대 : 고려말 갈 래 : 5언 율시 성 격 : 회고적 표 현 : 어 조 : 지난날의 찬연한 역사를 회고하며 그와 대비되는 현재의 모습에서 무상감에 젖어 있 운 율 : 압운(루, 추, 유, 류) 특 징 : 장엄한 표현.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 지로 표현(4연) 주 제 :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 망 작가소개

More information

남사고의 유토피아 2

남사고의 유토피아 2 남사고의 유토피아 2 고담 노중평 소개글 앞으로 시대는 지구가 단일국가, 단일체제, 단일종교, 단일경제의 시대로 갈 것이라고 한다. 격암 암사고 선생은 지금으로부터 500년 전에 이러 한 미래의 세계를 선국, 연화세계라는 말로 불렀다. 이 시대가 오기 전에 대한민국은 와해되어 멸망할 것이고 미래의 메시아인 도부신인이 출 현하여 세계를 하나로 통일할 것이라고

More information

5-김재철

5-김재철 ) * I... 2005 11 3 * ). ..,.. ( ). (FTA), ( )...,.,....,. ) (Kim, - ). . ( )..,. (, )..,,.....,,..,.., ). ( ). ),, (Bernstein and Munro ) (Donnelly ).. ,..,...,,. %., GDP. GDP,.,,, GDP (, )... IMF GDP,

More information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OSMU전략에 따른 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A current research & development study on the OSMU strategy in field of game industry -A special study on the popular visual contents- 주저자: 송현진 (Song Hyun Jin) 서울산업대학교

More information

바르게 읽는 성경

바르게 읽는 성경 목 차 저자 서문 8 추천의 글 11 일러두기 13 1. 살아있는 헌물이 된 입다의 딸 15 2. 일천 번제는 하나님을 감동시키는가? 27 3. 조상 덕에 자손 천 대까지 은혜를 누리는가? 42 4. 안 한 것과 못한 것 60 5. 고슴도치인가, 해오라기인가? 65 6. 인간의 규례인가, 주의 방법인가? 69 7. 생령인가, 살아있는 혼인가? 78 8. 하얘지는가,

More information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검찰청 차장검사,대검찰청 검사,검찰연구관,부

More information

04±èºÎ¼º

04±èºÎ¼º Introduction of Integrated Coastal Management Progra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Fishing Villages in Cheonsu Bay Region* Boosung Kim** Abstract : Sustainable Development(SD) is an important concept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95 일반논문 해항도시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 분석 이종수* 1) Ⅰ. 서론 Ⅱ. 해항도시 음식문화의 정체성과 변동 Ⅲ.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 분석 Ⅳ.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과 대응과제 Ⅴ. 결론 Ⅰ. 서 론 본 고는 해항도시 1) 지역 음식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 까, 왜 그런 특성을 띄게 됐나, 어떤 요인에 의해 변화가 야기되었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연구* 이 성 연**1) Ⅰ. 머리말 Ⅱ. 시사만화의 텍스트 구조 Ⅲ.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Ⅳ. 맺는말 요 약 본고의 분석 대상 시사만화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관련 사건들 인데, 시사만화의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를 살펴본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B. 예수는 신화다 : 고대인들의 종교 [ 신인 미스테리아] 2001 년 한국에는 기독교를 발칵 뒤집어놓을 책이 한 권 출간되었다. 프랑스의 신화학자 피터 갠디와 티모시 크리프의 저작인 [ 예수는 신화다] 가 동아일보를 통해 출판된 것이었다. 그러나 거센 기독교의 반발을 물리치지 못하고 1주일 만 에 폐간하는 웃지 못 할 해프닝이 벌어졌다. 그리고 최근 2009년에

More information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zb 1) 중 2013년 2학기 중간고사 대비 국어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8-21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 의하여 보호되는 콘텐츠의 경우, 그 콘텐츠의 전부 또는 일부 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More information

□2004년 사순절 묵상 자료집□

□2004년 사순절 묵상 자료집□ 2014년 사순절 묵상 및 신약성경 통독 자료집 예수님과 함께하는 사순절 이 름 연락처 뉴 욕 효 신 장 로 교 회 42-15 166th St. Flushing, N Y 11358 Tel. 718-762-5756/2525 담 임 목 사 문 석 호 (Th. D / D. M in ) 2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사순절을 이렇게 보냅시다. 사순절에서

More information

歯김경중.doc

歯김경중.doc 115, Oral Roberts University, Developing the Healing Ministry Through Bible Study and Prayer 1 100 1 4 2, 1 William Joseph Seymour 1906 4 2 381 (the Nicene Creed), (Gregory of Nazianzus),,,, 116, 1959-60

More information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북한인권백서 2015 인 쇄: 2015년 6월 발 행: 2015년 6월 발 행 처: 통일연구원 발 행 인: 최진욱 편 집 인: 북한인권연구센터 등 록: 제2-02361호 (97.4.23) 주 소: (137-756)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17 통일연구원 전 화: (대표) 2023-8000 (직통) 2023-8030 (팩시밀리) 2023-8297 홈 페 이

More information

01김경회-1차수정.hwp

01김경회-1차수정.hwp 한국민족문화 57, 2015. 11, 3~32 http://dx.doi.org/10.15299/jk.2015.11.57.3 장복선전 에 나타난 이옥의 문제의식 고찰 - 심노숭의 사가야화기, 정약용의 방친유사 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1)김 경 회 * 1. 들어가며 2. 장복선의 행적 비교 1) 입전 동기 2) 장복선의 처지 3) 장복선의 구휼 및 연대 3. 장복선의

More information

<B0B3C0CEC1A4BAB85FBAB8C8A3B9FDB7C95FB9D75FC1F6C4A7B0EDBDC35FC7D8BCB3BCAD2831323233C3D6C1BE292E687770>

<B0B3C0CEC1A4BAB85FBAB8C8A3B9FDB7C95FB9D75FC1F6C4A7B0EDBDC35FC7D8BCB3BCAD2831323233C3D6C1BE292E687770> 개인정보 보호법령 및 지침 고시 해설 2011. 12 행정안전부 본 해설서는 개인정보 보호법, 동법 시행령 시행규칙 및 표준지침 고시의 적용기준을 제시 하기 위한 용도로 제작되었습니다. 법령에 대한 구체적인 유권해석은 행정안전부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약어 설명 o 중앙행정기관명 - 방송통신위원회 : 방통위 - 국가보훈처 : 보훈처 - 공정거래위원회

More information

<C0DAB7E1C1FDBABBB9AE2E687770>

<C0DAB7E1C1FDBABBB9AE2E687770> 목 차 Ⅰ. 프로그램 2 Ⅱ. 여는예배 4 Ⅲ. WCC 제10차 부산 총회와 의 길을 향한 교단의 정책과제 8 이홍정 목사(총회 사무총장) Ⅳ. 주제강의: 생명의 하나님, 우리를 정의와 평화로 이끄소서 13 박성원 목사(WCC 중앙위원, KHC기획위원장, 영남신학대학교 교수) Ⅴ. 발제: WCC 제10차 총회 소개 및 노회 교회의 참여 방안

More information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발 간 사 먼저 경기향토사학 제16집이 발간되기까지 집필에 수고하신 경기 향토문화연구소 연구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또한 경기도의 각 지역의 역사를 연구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김문수 경기도지사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기도는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

More information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 - 54 - - 55 - - 56 - - 57 - - 58 - - 59 - - 60 - - 61 - - 62 - - 63 - - 64 - - 65 - - 66 - - 67 - - 68 - - 69 - - 70 - Ⅰ 추진 배경 ISO 26000 등 사회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발전하고 윤리 투명 경영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상하면서 단순한 준법경영을

More information

동화 속에 나타난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현대적 수용과 변형

동화 속에 나타난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현대적 수용과 변형 동화 속에 나타난 설화의 현대적 수용과 변형 2004. 8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한 지 하 동화 속에 나타난 설화의 현대적 수용과 변형 지도교수 송 효 섭 이 論 文 을 敎 育 學 碩 士 學 位 論 文 으로 提 出 함 2004년 7월 西 江 大 學 校 敎 育 大 學 院 국어교육 專 攻 한 지 하 ABSTRACT

More information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제1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은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노래다 -정부의 5 18 공식기념곡 지정에 반대하는 다섯 가지 이유- 조 우 석 (문화평론가, 전 중앙일보 기자) 운동권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 을 둘러싼 시비로 한국사회가 다시 소모적 논 쟁에 빠져든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노래를 5 18 광주민주화운동(이하 5 18 광주 혹은 광주5 18)의 공식기념곡으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