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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집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서혁 ( 이화여자대학교교수 국어교육 ) Ⅰ. 머리말 Ⅱ. 다문화가정의개념과현황 Ⅲ. 다문화가정과한국어교육현황 Ⅳ. 다문화가정을위한한국어교육지원원리와체계 Ⅴ. 맺음말 Ⅰ. 머리말 한국의경제적위상이커지면서대두된세계화와한류문화의열기속에국내에거주하는외국인노동자와국제결혼에의한이주여성등의유입이급증하고있다. 이에따라이들의의사소통문제, 교육문제, 인권문제등이우리사회의큰관심사로자리잡고있다. 또한단일민족, 백의민족을자랑스럽게교육했던관점들이재고되어야한다는주장이점차힘을얻고있다. 외국인근로자와국제결혼가정의정체성혼란뿐만아니라, 한국인의정체성에도혼란이따를소지를안고있는것이다. 이러한현상은이른바다문화가정에대한접근이우리사회의모든구성원들을대상으로거시적이고도장기적인안목에서이루어질필요가있음을시사한다. 57

2 2006년 7월현재국내체류외국인의수는약 86만 5천여명으로부천시인구정도에해당한다. 여기에는외국인노동자가약 40여만명, 취학대상연령의외국인자녀들이약 2만여명, 국제결혼에의한이주여성이약 6만 2천여명, 그밖에상사주재원, 유학생, 외교관등이포함된다. 1) 설동훈 (2006:33) 에서는 3년후국내체류외국인수는약 120만명에달할것으로예상한다. 또한 2005년현재국제결혼건수만도 4만 3 천건으로국내총결혼건수의약 14% 에해당한다는점을근거로우리나라가이미다민족 다문화사회에진입하였음을밝히고있다. 2) 본고에서한국어교육과관련하여우리의관심을끄는주요대상은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여성, 취학대상연령의외국인자녀들이다. 이들은정상적인한국어교육기회를거의제대로갖지못하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특히외국인노동자들의경우약 40만명에달하며, 그중거의절반에해당하는약 19만명이불법체류자신분인것으로추정되고있다 ( 박인상, 2006). 이들및그자녀들은정상적인한국어교육의기회를거의갖지못하고있다고봐야할것이다. 국제결혼에의한이주여성들의경우에도상황은크게다르지않다. 이들은충분한준비없이보다나은생활을꿈꾸며결혼과함께한국에이주하여전국적으로다양한생활환경에흩어져가정생활과자녀교육, 시부모봉양등의짐을한꺼번에떠안기때문에의사소통과문화적차이에따른고통과충격이클수밖에없다. 서로다른문화간충돌현상은지구촌여러곳에서심각한수준으로부각되고있다. 이미일찍이그러한현상을보여주는미국의예는물론이고최근에는불란서, 호주등에서이슈가되고있는현상들의 1) 이수치는박인상 (2006), 조영달외 (2006), 설동훈 (2006), 윤희원 (2006) 등을바탕으로필자가재구성한것이다. 2) 박인상 (2006:7) 에서는 2006 년 6 월말현재국내체류외국인노동자가약 40 만명에달하며, 이는국내총임금노동자 1,572 만명의약 2.6% 에해당하는인력으로서, 10 년전인 1995 년의 103,544 명에비해약 4 배가까이늘어났다고언급하고있다. 58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3 본질은소수인종의사회경제적지위문제와관련되는문화간충돌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문제의궁극적인해법은교육, 언어적소통, 이해, 편견의배제로요약된다. 이글에서는다문화가정에대한현황및한국어지원방안에대해살펴보기로한다. 이를위해먼저다문화가정의개념과현황을살펴본다. 이어서다문화가정과관련되는한국어교육현황을 외국인근로자의입국전 후한국어교육, 인터넷, 텔레비전, 여성가족부의여성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등을중심으로분석해보고자한다. 끝으로한국어교육지원의원리와체계를중심으로간략히논의하기로한다. Ⅱ. 다문화가정의개념과현황 다문화 ( 多文化 ) 가정 이란용어가정관계는물론우리사회의화두가되고있다. 국제결혼을통한한국이주여성들을흔히코시안 (Kosian) 또는온누리안으로지칭하기도하는데, 이러한용어들은차별적인요소를담고있다는지적과함께비판이제기되기도한다. 따라서본고에서는최근에일반화되고있는 다문화가정 이라는용어를사용하고자한다. 그런데 다문화가정 이라는용어가반드시정확한것인지에대한문제제기도가능하다. 넓은의미에서세계의모든가정은다문화가정일수있기때문이다. 예컨대우리사회는지금까지지역간, 세대간, 계층간의다문화를경험해왔다. 6 25전쟁을전후한좌우 ( 左右 ) 의가치관대립에의한양 ( 兩 ) 문화사회를경험해왔다. 또 1970년대를전후한산업화와함께빈부격차에따른또다른양문화사회를경험해왔다. 그뿐아니라한가정내에도세대간의문화차이에따른다문화현상이존재한다. 3) 넓은의미에서우리는오래전부터다문화가 3) 예컨대한가정내에도 이미자, 나훈아, 남진 등으로대표되는트로트와대중가요문화세대, 그리고이들세대가따라가기힘든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등의댄싱가요세대또는 드렁큰타이거, 에픽하이 등으로대표되는힙합세대가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59

4 정을경험해온셈이다. 이러한세대간, 계층간, 지역간의문화차이나가치관의차이는대한민국이라는동일한문화권내에서의미시적인다문화현상에속한다할수있다. 반면에최근에관심의대상이되고있는다문화가정의문제는국제결혼에따른이주여성및외국인노동자의유입, 탈북자출신의새터민의증가등한국사회내에대한민국 ( 남한 ) 이아닌다른문화권으로이루어진가정의생성을의미한다. 이를좁은의미의다문화가정으로보고그개념을범주화하면다음과같이크게세집단으로나눌수있다. 4) < 다문화가정및그자녀의유형 > 1. 국제결혼가정및그자녀 1-a. 한국인남성과외국인여성의결혼으로이루어진가정및그자녀 1-b. 한국인여성과외국인남성의결혼으로이루어진가정및그자녀 2. 외국인근로자가정및그자녀 2-a. 외국인근로자인남성과여성이한국에서결혼하여이루어진가정및그자녀 2-b. 외국인남성과여성이그들의자국에서결혼후한국에이주한가정및그자녀 2-c. 외국인근로자로서결혼하지않고단독으로또는동료와함께생활하는가정 3. 새터민가정및그자녀 3-a. 탈북자출신의남성과여성의결합으로이루어진가정및그자녀가한국에입국한경우 3-b. 탈북자출신의남성또는여성이한국에입국후한국의여성또는남성과결합하여이룬가정및그자녀 3-c. 탈북자출신으로서결혼하지않고단독으로또는동료와함께생활하는가정 이들그룹의구성원들은각각성장한문화적배경에따라각각 1세대와 2세대로나뉠수있다. 1세대는한국내거주이전단계에서유 공존하고있다. 물론그중간쯤에서태지나 H.O.T 세대를범주화할수도있을것이다. 4) 이는윤희원외 (2006) 의개념을바탕으로필자가상세화한것이다. 60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5 아기와성년기를보내면서자국의문화적배경을가진세대들을들수있고, 2세대는한국내에서출생하고성장한경우를들수있다. 그리고그중간단계로서 1.5세대를들수있는데, 한국외에서출생하여유아기를보내고한국내에서초 중등학교의학령기를보내고있는구성원들을들수있다. 엄밀히말해서한국어교육지원을위한논의는이들각각의그룹과세대를고려한접근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특히국제결혼가정및자녀 (1집단) 와외국인근로자가정및자녀 (2집단) 에대한교육은외국인을위한한국어교육의관점에서접근될필요가있는반면에, 새터민가정과자녀 (3집단) 는국어교육차원에서접근하는등관점의구분이필요하다. 또이들을효율적으로교육하기위해서는각각의교육을위한거점학교나온라인또는오프라인형태의거점센터의개념도입이요구된다. 그런데본고와가장관련이되는집단은앞의 1, 2집단이며특히국제결혼이주여성가정과관련된다. 최근, 다음의 < 표 1> 에서볼수있는바와같이, 1990년이후국제결혼은 24만건을넘어섰으며, 이수치는최근들어더욱급증하고있는추세이다. 2005년 8월현재국내에거주하는국제결혼이주여성은약 61,500여명에이르며, 국적별로는조선족, 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 태국, 몽골, 러시아순이다. 2002년이후결혼을통한간이귀화절차를밟아한국국적을취득한외국출신여성도약 11,000여명에달한다 ( 설동훈, 2006:34; 조영달외, 2006 참조 ). < 표 1> 한국의국제결혼건수의연도별증감실태 연도 총결혼건수 국제결혼건수 비율 (%) 외국인아내 비율 (%) 외국인남편 비율 (%) ,312 4, , ,484 13, , , ,030 12, , , ,375 43, , ,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61

6 조영달외 (2006) 에따르면여성결혼이민자의대부분은좀더나은삶의환경을찾아한국인남성과결혼하여이주한것으로추측되는데, 절반이상이고졸학력을소지하고있으며전체적으로전문대이상의학력자도약 4분의 1에해당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또한여성결혼이민자의약 4분의 3이도시에거주하고있고, 전체의절반이상이최저생계비이하의소득에머물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또정부의발표에따르면지난 1990년부터 2005년사이한국남성과결혼한외국여성은총 16만명가량으로, 2005년도에는국제결혼의비율이전체결혼의 13.6% 를차지했다. 국제결혼의비중은농촌으로갈수록높아져, 2005년한해동안결혼한농림어업종사남자들의 35.9% 가국제결혼을했다. < 표 2> 국제결혼여성이민자및귀화자의출신국별분포 ( 조영달외, 2006 참조 ) ( 현재, 단위 : 명, %) 여성결혼이민자 2002년이후귀화자출신국인원수 % 인원수 % 전체 61, , 한국계중국인중국일본베트남필리핀태국몽골러시아기타 * 26,171 11,602 7,163 5,993 3,771 1,389 1, , ,058 1, , 이들국제결혼가정자녀의경우국적과교육권이보장되지만학습자들의국어능력과학습부진이문제점으로대두되고있다. 반면에외국인근로자중특히불법체류자인자녀의경우학습권 ( 교육권 ) 자체가사회적문제로대두되고있다. 2006년현재국내의외국인자녀중취학연령대인 7세이상 18세이하는 17,287명으로추정된다. 이중외국인학교재학생 7,800명을제외하면국내학교유입가능인원은약 9,500명으로추정되지만, 국내 62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7 학교재학생은 1,574명에불과한것으로확인되고있다. 따라서약 8,000명의외국인자녀들이정상적인학교교육을받지못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다 ( 조영달외, 2006). 또한설동훈 (2005) 의조사에따르면외국인근로자의자녀들이취학을하지않는이유는 돈을벌기위해, 한국어소통이안되어서, 불법체류자이기때문에 등의순인것으로나타나고있다. 교육부는 2003년도부터불법체류자자녀의경우국내초 중등학교입학을희망할경우해당지역의거주사실을입증하는서류 ( 전 월세계약서, 거주확인보증서 ) 로대신제출할수있도록하고있으나, 그부모의신분노출위험때문에실제취학률은약 6% 에머무는것으로파악되고있다. UN의아동권리협약이나 이주노동자와그가족의권리보호에관한국제협약 (UN, 1991) 에따라불법체류노동자의자녀들도합법체류근로자와동등한교육을받을권리가보장되지만, 불법체류자신분인부모의입장에서자신의신분노출을감수하면서까지자녀를공교육에취학시키는부모가많지않을것이라는점은쉽게이해할수있다. 이문제와관련하여여성가족부와법무부가협의를거쳐연말까지대안을마련할예정이라고는하지만명쾌한해결을기대하기는쉽지않을것이다. 5) 교육인적자원부 (2005) 의자료에의하면 2005년 10월현재국제결혼가정자녀의취학현황은 6,100여명을상회한다. 2006년현재는약 8,000여명에이르는것으로조사되고있다. 다음그래프에서도볼수있는바와같이지역별로는경기도와서울지역이전체의약 3분의 1 에해당하며, 전남, 전북, 경북, 경남이그뒤를잇고있다. 5) 대부분의외국인노동자자녀들의취학은부모의동반없이는현실적으로쉽지않을것이다. 따라서불법체류자의자녀들이취학하더라도부모의불법체류사실이드러나강제출국당하는경우가여러차례언론에소개된바있다. 앞으로정부부처들이정책적으로어떠한해결방안을내놓을지는모르지만관련법개정등이뒤따르지않고서는쉽게해결되기어려울것이다.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63

8 < 그림 1> 지역별국제결혼자녀취학현황 ( 교육부, 2005) 지역별국제결혼자녀취학현황 (2005) ,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52 < 그림 2> 학교급별국제결혼취학자녀비율 ( 교육부, ) < 그림 3> 시, 읍면지역별국제결혼취학자녀분포 ( 교육부, ) 중학생 583 (10%) 고등학생 206 (3%) 초등학생 5,332 (87%) 읍면지역 2,501 명 (41%) 시지역 3,620 명 (59%) < 그림 2> 에서볼수있는바와같이학교급별취학자녀비율은초등학생이거의 90% 에이를정도로다수를차지하고있다. 또지역별분포는 < 그림 3> 에서볼수있는바와같이도시대읍면지역이약 6대4를유지하고있다. 이러한수치는향후교육정책수립과한국어교육지원을위한프로그램과교재개발등에많은시사점을준다. 64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9 언어능력이떨어지는아이들은대체로그에비례해서타교과의성적에서도부진을보여주게된다. 조영달외 (2006) 의조사에따르면국제결혼가정의자녀들의경우에는대체로기본적인말하기 듣기능력에는큰문제가없으나, 읽기와쓰기능력이현저하게떨어져서학업에어려움이큰것으로나타나고있다 ( 전북 A초등학교교사의인터뷰예 ). 또한어머니가필리핀인인경우는물론이고조선족인경우에도모친의성장환경과문화적배경이다르고한국문화에익숙하지않고배경지식이짧아자녀들의학습은물론일상생활안내나설명에도어려움이클수밖에없다. 이과정에서성장하는자녀들역시어머니의도움이한계가있기때문에답답해하고, 불만을터뜨리는경우가많다고한다. 이는아동들이아직스스로다문화권자라는지각이나인식이부족함을말해주며자기정체성이형성되지못하고혼란을겪고있음을말해준다. Ⅲ. 다문화가정과한국어교육현황 1. 외국인노동자관련한국어교육실태 국내체류외국인중가장다수를차지하고있는외국인노동자들의한국어교육현황의문제점은그들의한국 입국전사전교육 과 입국후취업교육 의커리큘럼으로쉽게확인된다. 합법적으로체류하고있는외국인노동자의거의절반은기존의산업연수생과연수취업자들을기반으로하고있다. 산업연수생과연수취업자는 1993년도출입국관리법에근거하여도입되었고, 당초연수 2년으로도입된제도였으나, 2001년 12월에연수 1년, 취업 2년으로변경되었다. 산업연수생제도는 2006년말까지만운영되며, 2007 년 1월부터는고용허가제로일원화될예정이다. 이때국내에취업하는외국인노동자들은 외국인근로자의고용등에관한법률 에의거반드시취업교육을이수해야하는데, 특히사용자는외국인노동자가입국후 15일이내에취업교육을받을수있는기회를제공하도록되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65

10 어있다. 6) 또외국국적동포들은방문취업제도로확대운영될예정인데, 이경우구 ( 舊 ) 소련권의한국동포인고려인등의취업입국이크게증가할것으로예측되고있다 ( 박인상, 2006:8~10). 문제는이들외국인노동자의입국전교육 ( 약 20일내외 ) 과입국후취업교육 (2박 3일 ) 이매우빈약하게짜여있다는점이다. 한국에서의구직을희망하는외국인들이한국어능력시험을일정수준이상 ( 듣기, 읽기를중심으로영역별 40점이상, 평균 60점이상 ) 으로통과한경우에한하여구직자등록을할수있도록제도화하고있지만, 입국전교육은물론이고입국후취업교육은더욱빈약한실정이다. 외국인노동자의입국전후교육과정을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현재송출국가에서실시하고있는입국전사전교육은총 150시간이며그중한국어교육은 80시간이다. 구체적인내용은다음과같다. 한국어교육 (80 시간 ): 한글입문 10 시간, 하루생활 60 시간 ( 물건사기, 식당, 은행과우체국, 전화, 교통, 병원과약국, 기타 ), 인사, 자기소개등 10 시간. 한국문화의이해 (7 시간 ): 한국문화개관, 기본예의범절. 고용허가제이해 (13 시간 ). 공통교육 (15 시간 ): 안전교육, 기술교육등. 업종별교육 (35 시간 ): 제조업, 건설업, 농축산업등. 위에서도알수있듯이 80시간의한국어교육내용은생존을위한필수적인장면들을중심으로하고있는데, 해당수업시간이크게부족하다. 언어교육의경험에비추어, 개인차가존재하기는하지만, 기본적인의사소통을어느정도자유롭게하기위해서는일반적으로대상언어에완전노출된상황에서대략 6개월내외의기간이소요된다. 외국인노동자들이구직등록을위해개인적으로한국어능력시험을준비하며학습한시간을감안한다하더라도충분한교육시간이확보되지못하고있음을추측할수있다. 6) 외국인근로자의고용등에관한법률제 11 조, 같은법시행규칙제 10 조 ( 박인상, 2006:10 에서재인용 ). 66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11 더구나이들이한국입국후이수하는다음과같은 2박 3일간의취업교육은더더욱빈약하다. 외국인노동자의입국후취업교육일정 7) 1일차 : 입교식, 건강진단, 한국어교육, 고충처리및상담절차, 고용허가제법, 출입국관리법 2일차 : 기초기능,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이해, 이탈방지교육, 산업안전보건, 근로기준법 3일차 : 산업안전보건, 한국어교육, 각종보험교육, 사용자교육, 수료식 2박 3일간의대부분의일정이관련법규등의내용으로이루어지고있으며, 한국어교육은기껏해야몇시간에불과할것임을쉽게추측할수있다. 관련기관인한국노동재단에서수료시에교육대상자들을대상으로한설문조사에서도한국어수업시간을늘려달라는요구가절대적으로많으며시급한개선사항임이드러나고있다 ( 박인상, 2006:15). 외국인노동자들은각기전문적인업종과분야에서반복적인작업을수행하는경우가대부분이기때문에우선이들의다양한업종별주요어휘와언어표현들을수집, 정리한교재의개발이필요하고, 이를충분히학습할수있는시간이입국전단계와입국후단계에서확보되어야할것이다. 교육여건과관련하여서는규모에따라일정수이상의외국인이근무하는중소기업이나대기업의경우자체적인시설과강사진을확보할수있도록제도적으로의무화하고정부관련기관에서이를지원해야한다. 그리고소규모업체의경우에는자체적인시설과강사진확보가쉽지않을것이기때문에일정수준이상의교수 학습여건을갖춘지자체나학교, NGO, 종교단체등에서주관하는한국어교실을신설또는양성화하여인정해주는방향으로나아가는것이바람직하다. 대체로학습자 5~15인을한반으로하고한국어교수 1명이전담하는방식으로매주일정시간이상을정해진교 7) 노동부, 고용허가제업무편람 ( 예시 ). 박인상, 2006:13 참조.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67

12 육과정과교재에의거지속적으로교육을진행하고, 자체평가와함께공인한국어능력시험을통해자격을인증해주고, 이를체류연장의기본조건으로일정부분반영하는것도효과적인방법이다. 외국인노동자들이한국어나한국문화를학습하는것못지않게중요한것이한국인근로자나고용주들의외국문화에대한이해와태도교육이다. 예컨대외국인노동자들에게만한국어를학습하고한국문화를따르도록종용할것이아니라, 동료한국인근로자들이나고용주들도해당외국인노동자의출신국언어로인사말을건네는정도는할수있는배려와성의있는태도를갖추어야할것이다. 아울러그들의문화권에따라피하거나선호하는음식을알고이를배려하는것도다문화사회의기본예절이다. 2. 인터넷을통한한국어교육현황 한국어교육내용을제공하고있는공식적인인터넷사이트는상당수에이른다. 이중에는유료로제공되는사이트들도상당수자생적으로생겨나고있다. 그러나다문화가정만을대상으로하는전문적인공식적인사이트나언론방송매체는아직없는것으로파악된다. 국가기관차원에서무료로제공되고있는일반한국어교육사이트로는한국어세계화재단 ( 재외동포재단 ( 문화관광부 ( 한국관광공사 ( 등을들수있다. 이들사이트는기본적으로한글자모구성의원리, 자음과모음의명칭, 주제별기본회화등으로구성되어있고발음을들려준다. 대체로학습과관련되는내용의기본적인설명이나어휘와문장의의미는영어로제공된다. 이들웹사이트의한국어교육자료중특히한국어세계화재단의웹사이트인 글로코리안 (glokorean) 이나재외동포재단의 틴코리안 (teenkorean) 은수준에따라단계적이고체계적으로웹교재를제공하고영어로구체적인설명을제공하는등비교적풍부한내용을담고있다. 한국관광공사의경우한국문화소개에초점을두고있다. 문화관광부의경우기본적인한글학습이가능하도록자모 68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13 소개와쓰기순서, 기본적인주제의대화를제시하고발음을들려주는방식을취하고있다. 이중재외동포재단의 틴코리안 은그목적이국외한국인교포자녀들을대상으로하는것이기때문에, 내용수준이매우높은편이고동요나한글학습게임등도다양하게반영하고있다. 따라서전체적으로고급수준의한국어학습에속하기때문에초급수준의외국인학습자들이사용하기에는어렵지만, 영어를배경언어로하는국제결혼배우자가있는가정이나그자녀들에게는유용하게이용될수있는여지가있다. 또전반적인체제나구성방식은앞으로국제결혼가정의한국어학습사이트제작에참고할만하다. 이들사이트는분명의미가있는것이긴하지만다문화가정의한국어학습자들이자율적으로학습하기에는많은한계를가지고있으며, 향후이들을위한사이트제작에서는다음과같은점들이수정보완되어야할것이다. 첫째, 대체로문자텍스트형태의자료제시방식의형태를벗어나지못하고있다는점이다. 따라서듣기나말하기기능학습이효과적으로이루어질수없다는한계를지닌다. 둘째, 다문화가정의학습자들이가장어려움을느끼는읽기와쓰기도효과적으로이루어지지못하고있다. 대화체의문자텍스트중심의제시방식이갖는한계에기인한다. 셋째, 학습자가자신의학습상태를점검하거나궁금한사항을질문하고답변을받을수있는체제가거의마련되어있지않다. 물론이를위해서는별도의전담전문가를배치해야하는부담을가질수있지만, 자주하는질문 (FAQ) 과같은코너를마련하여제시하는것도한방법이될수있을것이다. 넷째, 표현의기본원리가되는기본문법과관련되는설명이거의없거나극히미비하다. 문법중심의교수 학습이많은문제점을갖는것도사실이지만, 비교적학력수준이높은성인들의경우대상언어의문법학습은해당외국어능력신장에상당부분도움이되는것으로밝혀지고있다. 따라서한국내의다문화가정의국제결혼여성이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69

14 나외국인노동자들의학력이대체로고졸이상이다수라는점을고려할때, 앞으로온라인혹은오프라인의교재개발과정에서어느정도의체계적인문법설명도추가될필요가있다. 또한현재의사이트들은대체로일반적인한국어학습자들을염두에둔것이어서다문화가정의한국어학습자들에게는실제성이떨어진다. 초급수준에서부터학습자들의다양한사회문화적환경과한국어사용맥락을고려한어휘와문장표현등이보다풍부하게제공되어야할것이다. 다섯째, 디자인이나기술적인세부적인문제점들이개선되고향상되어야할것이다. 예컨대단순한기술적인문제로는기계음에의한불완전한발음의오류가있거나 (glokorean), 발음듣기가원활하게연동되지않는문제점 ( 문화관광부 ) 을들수있다. 특히후자의경우발음을듣기위해서는별도의창을열게되어있어사용자가큰불편을느끼게된다. 또매우기본적인문제로서, 초기한국어학습자들이겪을수있는문자구분과인식에대한배려가부족하다. 즉, 초기한국어학습자들은 10포인트정도의작은글씨로는한국어인식에어려움이따를수밖에없다. 이는조금만신경쓰면개선될수있는기술적인부분이다. 여섯째, 학습자들의학습동기나흥미유발및총체적인한국어교육을고려한업그레이드된교재개발이요구된다. 현재의한국어교재들은전술한바와같이대체로문자텍스트, 발음, 삽화중심으로제공되고있는데, 이는학습자들의학습동기나흥미유발에효과적이지못하다. 단지한국어만가르칠것이아니라높은열기의한류문화현상들을반영하여한국의드라마, 영화, 이야기 ( 동화, 설화등 ), 음악, 음식등이총체적으로반영되는세련된교재개발이요구된다. 언어학습은궁극적으로문화학습과병행되어야하기때문이다. 전술한통합적이고총체적인교재는웹과멀티미디어교재가가질수있는최대의강점이기도하다. 전술한내용들을반영할수있는교재개발을위해서는전문인력과재정지원이전제되어야할것이다. 전문인력과관련하여서는현재한국어교육분야는물론이고 IT분야에서충분하게축적되어있다 70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15 고할수있다. 재정지원과관련하여서도현재교육인적자원부를비롯하여문화관광부, 노동부, 여성가족부, 통일부등의관련기관에서다문화가정에대한지원에모두크게관심을가지고있는상황이기때문에큰어려움이없을것으로생각된다. 문제는얼마나효과적으로이들재원과인력을활용할것인가하는점이다. 각각의기관에서다양한학습자들을대상으로한독자적인정책과교재개발도필요하겠지만, 경쟁적으로정책을개발하려고할것이아니라, 공동의출자와위원회구성등을통해서통합된형태의 한국어학습센터 를구상해볼수있다. 각각의기관들이이하위에기존의사이트들을링크하고수정보완해나가는것도비용절감에도움이될것이다. 이는기본적으로온라인형태로시작하되, 장기적으로는학교, 지자체, NGO, 종교단체등을잇는오프라인형태의다양한한국어학습센터를운영해나가는방안을고려할필요가있다. 3. 텔레비전을통한한국어교육현황 인터넷홈페이지를기반으로이루어지는한국어교육은텔레비전이나라디오에비해생동감이떨어질수밖에없다. 텔레비전이나라디오는구성하기에따라서학습자들에게생생한대화상황과장면을바탕으로풍부한설명과연습의기회를효과적으로제공할수있다. 그러나이를만족시키는텔레비전이나라디오프로그램은극히미미하거나없는것으로보인다. 아리랑TV에서는 Let s Speak Korean 이란제목으로거의매일약 10분씩약 200회 (2006년 9월말현재 ) 가까이진행되었는데, 이는주로영어로진행되며자주사용되는문장중심의짤막한대화로이루어진다. 8) 어휘, 문법, 문장표현, 애니메이션대화장면등으로구성된다. 이는영어를주로쓰는외국인들에게는다소도움이될수있겠지만, 영어를잘모르는, 특히동남아출신의학습자들에게는전혀도움 8) 이프로그램은아래사이트에서다시볼수있다. Video_On.asp?PROG_CODE=TVCR0110&code=Po6&m_view_t=Vi&ptitle.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71

16 이되지않을수도있다. 또시간이짧고, 체계적인교재등이제공되지않아한계가있을수밖에없다. 국내에서공식적으로라디오나텔레비전을통하여한국어교육을수행하고있는사례는매우미미하다. 최근에교육방송 (EBS) 에서 아시아여성한국말프로젝트 로 한국말쉬워요 라는프로그램을매주토요일 1회 (20분정도 ) 씩실시하여총 5회를실시한바있다. 9) 아직은소수자인국제결혼이주여성들을주제로한최초의한국어교육프로그램을시도했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 그러나아직은시작단계이기때문에한국어교육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이를주제로관심을환기시키기위한토크쇼의형태를벗어나지못한감이있다. 방송사나제작진등에서시청률등을고려할때지속적인제작운영과관련하여내용의구성과방향, 비용에대해고민되지않을수없을것이다. EBS의 한국말쉬워요 는문화관광부의산하기관인국립국어원의후원아래국제결혼이주여성들을위한첫한국어교육프로그램의시도라는점에서의의가크다. 특히 1회부터 5회까지의주제가각각 음식, 시장, 집, 교통, 가족 으로모두실생활과밀접한관련이있는것들로서, 수요자중심의교육을지향하고있다는점에서바람직하다. 여기에출연하는국제결혼여성들의출신국도중국, 몽골, 베트남, 필리핀으로다양하게설정되어있다. 이들의국내거주기간은 6개월~6 년으로매우다양하다. 내용은주로주제와관련되는에피소드, 경험담을중심으로자유롭게대화하고그과정에서어휘, 발음, 문장표현등을소개하는것을골자로한다. 특히발음과관련하여서는이들학습자들이빈번하게보여주는 자다 - 짜다, 사다 - 싸다 등의발음상의오류들에초점을맞추고있다. 몽골출신의아내가한국인남편에게 귤 을사다줄것을부탁했는데 꿀 을사왔다는등의에피소드도시청자들에게웃음을선사할만하다. 이프로그램에서무엇보다도눈에띄는것은다문화적접근을시도하고있다는점이다. 즉, 출연자들은해당주제와관련되는각국의언 9) 이프로그램은아래의인터넷사이트에서다시볼수있다. EBS 아시아여성한국어프로젝트 한국말쉬워요 category=a02b06c02d09e00&progcd=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17 어를같이배우는시도도하고있다. 예컨대 사랑해요 라는의미의필리핀어 마할키타, 깎아주세요 라는의미의몽고어 바가스가, 도와주세요 라는의미의중국어 칭빵빵워, 버스를타요 에해당하는베트남어 렌쉐빗 을함께배운다. 이러한활동은가족이나출연자들은물론이고한국인시청자들이국가간의언어와문화를이해하고친숙해지는데매우중요한의미를갖는다고할수있다. 그러나국제결혼이주여성들을대상으로처음시작한한국어교육프로그램이기때문에아직은보완의여지가많은것으로생각된다. 첫째, 프로그램의궁극적인목적이나방향, 내용이보다분명해질필요가있다는점이다. 즉, 이프로그램의목적이국제결혼이주여성들을위한한국어교육프로그램인지아니면국내일반시청자들에게주의환기를시키기위한것인지잘구분되지않는다는점이다. 횟수를거듭하면서좀더나아지기는했으나, 이프로그램은출발부터제한된예산으로시험적인성격이강했다. 10) 그렇더라도국제결혼여성들을공익방송의채널에등장시켜그들의삶과고충을살펴보고한국어교육과다문화교육의필요성을제기했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고하겠다. 앞으로이에대한관심과지원이지속적으로이루어질필요가있다. 둘째, 한국어교수 학습장면과관련하여어휘의의미설명에동원되는단어선택의수준이적절하지못한모습을자주보여주었다. 예컨대 ( 아기를 ) 업다 를설명하기위해 등에동여매어무엇을붙잡다 와같이사전식풀이로설명하는것은효과적이라고보기어렵다. 또한 쓰다, 깎다 라는어휘를학습자들로부터도출해내기위해머리에바가지를쓰는모습이나가위로머리를깎는모습을연출해내었는데, 이는 바가지를쓰다, 머리를깎다 라는표현을유도해내는데에는적절할수있었으나, 사용빈도가높은기본적이고중심적인의미와용법을먼저알려주고, 주변적의미로넘어가는것이바람직하다. 따라서학습의기본원리와는거리가있고, 오히려학습자들에게혼란을 10) EBS 의 한국말쉬워요 프로그램은국립국어원의예산지원하에 10 회정도를예상하고기획되었으나, 제작비용확보의어려움으로 5 회분만이제작방송되었다.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73

18 줄수도있어보였다. 셋째, 한국출신의출연자들의언어사용도문제이다. 출연자들이 다르다, 틀리다 를구분하지않고사용하는모습을보여주는데, 그중에한출연자는다행스럽게도이를교정해주었다. 그런데곧이어서자신도 다르다, 틀리다 를구분하지않고사용하는오류를보여준다. 넷째, 외국출신의출연자들에게던지는질문내용이나태도가부적절했다는점이다. 한국출신의출연자들은국제결혼여성들에게다양한질문을제기하며적극적인관심과태도를보여주는데, 문제는너무도호기심어린질문들이일방적이고도중구난방으로제기되었다는점이다. 이는제한된시간에좀더많은정보를얻고자하는자연스러운현상일수도있으나, 자칫불공평한담화권력관계와횡포로비쳐질수있다. 4. 국제결혼이주여성을위한한국어교재 다문화가정을대상으로한공식적인한국어교재는 2005년말에여성가족부에서발간한 여성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가거의유일한것으로보인다. 이교재는특히점증하는국제결혼이주여성들을대상으로제작되었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 따라서향후다문화가정과국제결혼이주여성들을위한교재개발을고려할때, 여성가족부에서편찬한한국어교재의편찬의도와내용을살펴보는의미가있다. 이교재의주요내용과제작원리는 일러두기 에잘제시되고있다 ( 여성가족부, 2005:6~7.) 첫째, 본문의내용을철저하게한국의가정주부들이일상생활에서흔히접할수있는상황중심, 살림을꾸려가기위해서필수적으로요구되는기능중심으로구성하였다. 둘째, 가족의명칭및호칭에서부터조리도구의이름그리고자녀의학교생활에관련된어휘에이르기까지, 가족의일원으로서주부로서그리고학부모로서쉽게접할수있는어휘를삽화혹은사진과함께폭넓고다양하게제시하고자하였다. 셋째, 한국어상대높임법의 6가지문체인합쇼체, 하오체, 해요체, 74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19 하게체, 해라체, 해체가운데일상생활에서주로쓰이는비격식체인해요체를중점적으로다루었다. 넷째, 현재여성결혼이민자들이교육기관에서혹은가정방문교사로부터한국어를배우는데에들일수있는시간이일주일에한시간반에서두시간정도에머문다는점을감안하여대화지문의길이및한과에해당하는문법항목의수를최소화하였다. 다섯째, 교재의뒷부분에필수법률정보 ( 체류, 비자, 귀화등의법률상식등 ) 및생활정보를수록하여여성결혼이민자들이생활상의불편함을해결하는데에중요한정보를제공하고자하였다. 여성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의단원의개요를살펴보면다음 < 표 3> 과같다. 이교재의특징은자음과모음으로이루어지는한글글자구성의원리를쉽게제시하고있으며, 친정가족 이나 시댁가족 음식 등일상생활에서학습자들에게꼭필요한내용들을중심으로주제와단원을구성하고있다는점이다. 또한표현, 어휘, 대화, 문법, 연습, 삽화, 사진등을주제에따라적절히활용하여다양하게단원을구성하였다. 향후다문화가정과국제결혼이주여성들을위한새로운교재개발과정에서보완이필요하다고생각되는사항은다음과같다. 첫째, 학습자혼자서도학습할수있는교재개발과보급이필요하다. 현재보급된교재는구체적인의미나설명제시가없는경우가대부분이고, 있더라도너무전문적인용어로간략한체제를지향하고있어자율학습이가능한체제라고보기어렵다. 자율학습이가능한한국어교재가되기위해서는좀더구체적인설명과함께연습활동에대한예시답안을단원내에또는부록의형태로제시해줄필요가있다. 둘째, 자음, 모음의표기순서를정확히제시해주는것이좋겠다. 현재는이부분이명확히제시되지못하고있다. 셋째, 좀더일상적으로사용하는용법들에대한고려가필요하다. 살 - 쌀 의구분. 살 을나타내는그림으로화살을제시하고있는것은적절하지않다. ( 사람이나동물의 ) 살, 나이를세는단위 와같이기본적인의미부터제시하는것이바람직하다. 또 사과세개주세요 보다는 사과 3,000원어치주세요 가더유용한표현이될수있다.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75

20 < 표 3> 여성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 여성가족부 ) 의단원별개요 단원 ( 과 ) 제목기능문법어휘및표현 한글 한글자음 모음 받침익히기 1 안녕하세요? 처음만난사람과인사하기, 자기소개하기 ~ 이에요 / 예요 여러가지인사말 2 어느나라사람이에요? 국적묻고답하기 ~ 은 / 는세계여러나라이름 3 이분은제어머니예요. 가족관계말하기 4 얼마예요? 가격묻고답하기물건사기 (1) ~ 의이 / 그 / 저 / 어느 (1) ~ 하고 가족의명칭과호칭 과일, 야채, 생선, 육류, 숫자읽기 1( 일, 이, 삼 ) 5 사과세개주세요. 사물, 사람의수세기, 물건사기 (2) ~ 에 (1) 숫자읽기 2( 하나, 둘, 셋 ) 단위를나타내는의존명사 6 지금몇시예요? 시간묻고답하기 ~에 시간 ( 시, 분 ) 7 생일은언제예요? 날짜묻고답하기 ~이 / 가 날짜 ( 연, 월, 일, 요일 ) 8 한국어공부해요. 하루일과이야기하기 9 김치찌개를제일좋아해요. 좋아하는것이야기하기, 맛표현하기 10 책상위에있어요. 물건의위치말하기 11 검은색바지를사고싶어요. 색, 크기묘사하기 ~ 을 / 를, ~ 어 / 아 / 해요 (1), 그리고 안 ~ 에 (3), 이 / 그 / 저 / 어느 (2), 위치 ~ 고싶어요, ~ 어 / 아 / 해요 (2) 여러가지동사 매일먹는음식, 맛, 조미료, 조리기구 방, 가구, 가전제품 색, 여러가지형용사, 날씨와계절 12 여보세요? 전화걸기, 전화받기 ~( 으 ) 세요전화 13 읍내까지얼마나걸려요? 교통수단이용하는정보얻기 ~ 에 (4), ~ 에서 ~ 까지 교통수단 14 신설동역에어떻게가요? 교통수단이용하는정보얻기이 / 그 / 저 / 어느 (3) 교통수단이용에관련된표현 15 배가아파요. 아픈증상이야기하기 ~ 었 / 았 / 했어요, 못신체를나타내는어휘 16 찬것을먹지마세요. 금지하기, 이유말하기 17 우리집에올수있어요? 제안하기, 거절하기 ~ 지마세요, 그래서 ~ 도, ~( 을 ) ㄹ수있어요? 여러가지병원 경조사 18 저는칼국수를먹을게요. 음식주문하기 ~( 으 ) ㄹ게요 외식메뉴 19 주말에뭐할거예요? 주말계획이야기하기 ~( 으 ) ㄹ거예요 취미 20 필리핀으로보내주세요. 부탁하기 21 동대문시장에가봤어요? 경험묻고답하기 ~어 / 아 / 해주세요, ~( 으 ) 로 ~어 / 아 / 해봤어요, ~( 으 ) ㄴ 관공서및기타시설 날씨와계절 22 모자를쓰고있어요. 물건혹은사람묘사하기 ~ 고있어요의복, 착용관련동사 23 추석에어떤음식을할까요? 상대방의의향묻기 ~( 으 ) ㄹ까요? 한국의명절 24 선생님말씀잘들어. 아이와대화하기반말표현학교생활관련어휘 76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21 넷째, 도시나농촌등학습자의거주지역이나생활공간에따라다양한어휘와표현을반영하는교재를개발할필요가있다. 예컨대일반적인한국어교재에는거의제시되지않지만, 음식요리와관련하여 어머니, 간맞아요? 라는표현이나, 미용실에서 머리를살려드릴까요, 죽여드릴까요? 와같은표현들은국제결혼이주여성들에게는긴요한표현이라고한다. 아울러언어사용의실생활을중시하여주요방언들의어미정도라도제시하여표준어와방언에대한이해를높여줄필요가있다고본다. 다섯째, 구체적인장면들을보여주는사진자료, 인터넷사이트정보, 자료제시를보다충분히제시해줄필요가있다. Ⅳ. 다문화가정을위한한국어교육지원원리와체계 1. 다문화가정을위한한국어교육지원의기본원리 현재다문화가정에대한각종지원정책의기본목표와지향점으로 사회통합 을내세우는경우가많다. 이때 사회통합 의의미는자칫우리나라와는다른문화권출신의외국인들을우리문화에예속혹은복속시키는것으로오해될수도있다. 그러나바람직한의미의사회적통합은다문화가정의구성원들로하여금자신들의언어와문화적정체성을간직하면서우리사회의언어와문화, 규범등을이해하고이에적응할수있도록도와주는것이어야한다. 소수민족의구성원들이존재하는한, 인위적으로그들의언어와문화를말살하거나교체하고자한시도가성공한예는거의없다. 과거에구소련에서스탈린은사회주의발전과민족통합을명목으로소수민족의언어와문화를철저하게탄압하고오로지러시아어만을고집하였지만, 스탈린사후에이정책이잘못되었다는점을인식하고철회하게된다. 중국의경우도사정은비슷하여일정수이상의소수민족에게는자치를허용하고있다. 미국이나호주를비롯한다문화 다민족국가의기본발상은서로의문화를인정하고존중하면서공존의방식을취하고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77

22 있다. 이러한맥락에서우리는 백의민족, 단일민족 의전통을부정하거나비판하는관점에대해서도재고의여지가없지않다. 단일민족, 백의민족 의가치가 백호주의 (White Australianism) 와같이순수혈통주의나타민족배제의가치를띤다면그것은큰문제이고마땅히비판받아야할것이다. 그러나한민족의역사와문화상상대적으로타민족에비해 단일민족성 을유지해왔다거나, 백의 를즐겨입는전통을가지고있다는사실마저도부정해야하는그런다문화사회까지도달했다고보지는않는다. 설령그런시대가되더라도한반도에서거주하는사람이라면누구든지한민족의기원, 역사, 문화에대해이해하고알필요가있다. 마찬가지로한반도에서살아가는한민족을포함한모든사람들은문화권이다른상대방문화에대해이해하려는노력과인정하는태도를가져야할것이다. 이와관련하여설동훈 (2006:37~38) 에서는다문화사회에서외국인이나이민자의사회통합정책이 동화 ( 同化, assimilation) 가아니라 수용 (accommodation) 과 문화접변 (acculturation) 방식이어야한다는점을강조하고있다. 즉, 동화는이주자가기존의국민정체성을모두버리고새로운사회의정체성을갖는것으로, 국외한국동포들의예를보더라도이는바람직하지도가능하지도않다. 우리는국외동포 2 세나 3세들이조국을찾거나잊지못하고그리워하는것을흔히볼수있다. 동화와는달리수용과문화접변은이주자가각자의정체성을유지하면서새로운사회의문화, 관습, 언어, 규범에익숙해지고새로운복합적정체성을내면화해나가는과정이라는점이다. 이러한지적은매우타당하다고할수있다. 외국인노동자들은기회가되면언제든지다시본국으로귀국하는것을목표로삼는경우가많으며, 국제결혼이주여성들의경우에도기회가될때마다자국을방문하거나방문하고싶어한다. 이들중상당수는한국과외국간의문화적 경제적 교육적교류의중요한고리가될수도있다. 설동훈 (2006) 의지적처럼우리나라의이주자통합방식은착실히준비하고실천에옮기기는하되 너무성급하지않게다문화주의적 (multi- 78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23 cultural) 요소를가미하는방식 이필요하다. 호주나미국처럼이주민과그자녀들이희망할경우대학입학고사등에자국의언어를제2외국어로선택할수있도록정책적으로연구하고그실천시기를가늠해보는준비도필요하다. 예컨대자타가공인하는다문화국가인호주의경우총인구가 2천만명에불과하지만, 호주인이 3분의 1, 영국인 3분의 1, 이들을제외한외국계가전체의 3 분의 1에가깝다. 영국계가아닌이주민으로는한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등아시아출신을비롯하여독일, 그리스, 이탈리아등전세계수십개의민족으로구성되어있다. 이러한다민족다문화국가를배경으로하는호주에서는매년대학입학고사에서제2외국어로선택되는언어만도 30여개가넘는다 ( 서혁, 2004). 11) 우리나라는아직이와같은다문화국가에는이르지않았지만장기적으로이들다문화국가의사례를참조하고사전에대비할필요가있다. 이러한맥락에서다문화가정의한국어교육지원을위한기본원리를좀더구체적으로제시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수요자중심의다양성과실제성의원리를들수있다. 교육내용이나방법이학습자의수준과요구에적절해야하며, 실질적인도움이되도록이루어져야한다. 이를위해서는학습자의거주기간, 목적, 배경문화, 출신국가등이고려될필요가있다. 이정옥 (2006) 에서는경상북도를중심으로한이주여성의실태조사를바탕으로효율적인적응교육을수립하고있음을볼수있다. 국제결혼이주여성의수 (1,500여명 ), 연령 ( 평균 31.8세 ), 출신국가, 학력, 거주기간, 가족사항, 배우자의직업, 생활수준, 정책요구도 ( 희망하는교육, 일자리, 프로그램 ) 등을바탕으로효율적인프로그램을구성하기위해노력하고있음을볼수있다. 경상북도내결혼이주여성들의대다수는농 11) 필자는 ~ 사이에호주시드니의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 (UNSW) 에 1 년간방문교수로다녀온바있다. 이때호주에서의한국어교육정책과대학입학시험제도와학교정책에대해살펴볼기회가있었다. 특히인상적이었던것은시드니시내에위치한한공립초등학교의경우 20 여개국이상의외국계학생들이재학하고있었는데, 이초등학교의교무실입구에는 20 여개국언어로 안녕하세요 라는표현을목판에써서게시하고있었다. 또한외국계학생들을위한수업중, 혹은수업후의영어 (ESL) 교육에대한배려도하고있었다.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79

24 촌총각과결합해정착한여성들로이들에대한정책적접근방식이도시지역과달라야하며, 이들의다양한특성을고려한프로그램이마련되어야함을보여준다. 예컨대, 조선족이다수를차지하는것으로추측되는중국출신이주여성의경우약 70%, 일본출신의경우약 56% 가컴퓨터교육을선호한반면, 베트남출신의경우 50% 이상이한국어교육을선호한것으로나타나고있다. 이러한선호도의차이는이들이주여성들의한국어능력의차이를반영하는것으로해석된다. 이는한국어교재개발은물론다양한교육프로그램개발에중요한시사점을제공해준다. 최근한국어세계화재단에서도이주여성을위한맞춤형한국어교육과정및온라인 오프라인교재개발을추진하고있다. 조선경 (2006) 에서도언급하고있는바와같이, 이주여성대상의한국어교육은일반목적의한국어교육과는차이가있다. 외국인노동자들은우선적으로작업장에서필요한필수한국어능력 (survival Korean) 이요구되는반면에이주여성의경우가정생활과자녀교육, 지역생활, 더나아가서는직장생활을위한고급한국어능력이요구된다. 따라서이들의요구와상황에따라다양한한국어교육과정과교재, 교수법개발이요구된다. 한국어세계화재단에서는이러한취지하에현재 이주여성을위한한국어교실지원, 한국어교육프로그램운영및상담, 이주여성과외국인노동자교사연수 등을수행하고있다. 둘째, 경제성의원리를들수있다. 다문화가정지원을위해서는향후소요예산과인력이갈수록기하급수적으로증가할가능성이높다. 이러한예산을모두감당하기에는국민개개인은물론이고국가적으로도큰부담이아닐수없다. 따라서초기사업설계와기획단계에서각각소관부처와기관들은상호협조와분담을통해최소의비용으로최대의효과를올릴수있는정책과운영방안을마련해야할것이다. 기존에운영중이거나운영경험이있는다양한프로그램과기관들을활성화하거나양성화하고보완해나가면서지원을확대해나가는것이바람직하다. 예컨대기존에가정환경이어려운학습자들을대상으로동사무소나사회복지관등에서이루어져왔던 꿈나무학 80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25 습교실 과대학생멘토링제도, 방과후교실, 특별반운영, 지역이나종교단체, NGO 등의한글교실, 텔레비전이나라디오의한국어교육, 각종인터넷사이트의한국어교육등을효과적으로활용할필요가있다. 셋째, 단계성의원리를들수있다. 예컨대외국인근로자가족이일정기간한국에거주할목적으로입국하는경우한국어교육프로그램을한국입국전단계, 국내거주단계, ( 아동의경우 ) 취학전 후단계, 초등 중등 대학 사회인등단계등에따라체계적이고도총체적인프로그램을고려하고마련할필요가있다. 넷째, 분담과공조의원리를통한체계적접근을들수있다. 특히소관부처와기관, 전문분야간의공조와분담체계가필요하다. 한국어교육, 국어교육, 교과교육의통합적접근과분담, 공조체계가요구된다. 다문화가정의자녀교육과관련하여초 중등교사, 국어과교사, 타교과교사등이좀더적극적으로관심을가질필요가있다. 방과후교육의경우에도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KSL) 을전담하는한국어교사가유익한경우도있는반면에, 학과학습과상급학교진학을고려할때는국어교사가더필요한경우도있다. 여기에도적절한역할분담이요구된다. 한국어교사를당장모든학교에배치하지않더라도다문화가정이많은주요지역들을중심으로거점학교와거점센터를운영하는방안도효과적일것이다. 분담과공조의원리와관련하여 2006년 9월 8일에이주민대상한국언어 문화지원정책수립을위한심포지엄을언급할필요가있겠다. 여기에는노동부, 여성부, 보건복지부, 문화부등의다양한정부부처기관과한국어교육관련학회와기관, 기업, 언론사등이참가하여향후지원방향을논의하였다. 그러나교육인적자원부나국어교육관련전문가나학회가공동으로참여하지못한것은재고의여지가있다. 이주여성이포함된다문화가정의자녀교육을위해서는초 중등학교교사와국어교사, 국어교육전문가등이공동의관심을가지고적극적으로관여할필요가있고, 이를위해서교육인적자원부도더욱다각적인관심을기울여야할것이다. 특히이주여성을위한한국어교실지원에는북한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81

26 이주여성들도포함하여야할것이며, 그자녀들에대한교육지원방안도포함하는것이마땅하다. 다만이들은한국어능력이나한국문화에대한이해정도가훨씬높기때문에한국어교육차원이아니라국어교육차원에서접근해야할것이고, 이들자녀들에대한교육도상위학교진학을위한국어교육과기타교과학습지원차원에서접근되어야한다. 아울러장기적으로는다문화가정의자녀교육도단지한국어교육지원차원이아니라다양한교과학습지원을통해상위학교진학능력을제고해주는차원까지고려되어야할것이다. 다섯째, 다문화와다중언어적접근의원리를들수있다. 다문화의원리는서로의문화를좀더적극적으로체험할수있는기회를가짐으로서상호인정하고이해하며존중하는태도를갖는것을말한다. 다중언어적접근의원리는각종행 재정적처리나신상변화에영향을미칠수있는중요정보내용들을한국어와당사자의배경언어로함께병기해주는것이다. 또한학교나지역사회의각종문화행사나활동에서간단하게나마서로의언어를체험해보는것도다문화와다중언어적접근의좋은예가될수있다. 2006년상반기에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이들다문화가정과그자녀들을위한지원대책을발표한바있고, 다양한안내자료 ( 신입생입학, 글로벌에티켓자료등의리플릿 ) 들을국제결혼여성들의출신국가언어로다양하게번역하여배포하거나추가로준비하고있다. 여섯째, 다문화가정교육지원프로그램은단지다문화가정만을위한것이아니라우리사회전체구성원들을위한프로그램으로서장기적으로는가정 학교 사회교육 평생교육차원에서지속적으로확대하고유지해나갈필요가있다. 2. 다문화가정을위한한국어교육지원체계 전술한원리들을바탕으로한국어교육지원체계를구체화하면다음그림과같다. 이지원체계안의핵심은 학교, 가정, 지역사회, 방송 언론, 국외기관 들이각각다양한프로그램과지원활동을하고, 국가기관이재정이나교재, 교사를지원해주는것을골자로한다. 또 82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27 한다문화에대한이해와인종적편견을갖지않도록가정과학교, 지역사회, 방송 언론이함께노력하며, 선택가능한다양한기회를제공해주려는노력이요구된다. 특히국가차원에서는관련부처와기관, 학회등을중심으로하나의위원회형태를유지하되, 주요관리기관으로 한국어세계화재단 과같은현행조직을고려해보는것도한가지방안이될수있다. 다문화가정의 ( 한국어 ) 교육지원체계 방과후교실 기업 특별반 교육청, 학교 ( 초, 중, 고, 대학 ) 순회교사 지자체 가정내 NGO 종교단체 지역사회 국가 ( 재정, 교재, 교사지원 ) 가정 가정간 국외기관 ( 교육, 평가 ) 방송언론 신문 TV 라디오 1) 학교교육차원 다문화이해를위한교육과정, 교재, 교사교육, 방과후교실, 특별반, 한국어 ( 문화 ) 순회교사제를도입하고학교상황에따라적절한다문화이해프로그램을적극적으로개발할필요가있다. 다문화가정교육지원우수사례로언론과심포지엄을통해여러차례소개된바있는전북장수초등학교의경우, 국제결혼가정자녀 20명 ( 일본, 중국, 필리핀출신의학부모 15명 ) 인이학교에서는 국제결혼학부모사랑방운영, 전교원과국제결혼가정자녀 1:1 결연, 국제결혼가정자녀와 1:1로도우미친구결연, 토요휴업일공부방에서의전통문화이해교육및학습지도 등을통해다문화교육과다문화가정자녀들의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83

28 학업성취에큰성과를올린것으로알려져있다. 특히국제결혼이주여성인학부모를영어수업도우미나방과후교실강사로채용함으로써다문화가정에대한일반인의인식전환은물론다문화가정자녀들의자신감회복에도큰몫을하고있다. 이러한우수사례는교육부를비롯하여여러기관에서벤치마킹하는추세이다. 12) 또한교육인적자원부에서계획하고있는 세계시민교육과인성교육, 토요휴업일또는방과후교실프로그램, 학습부진아특별교육및집단따돌림예방교육, 외국인근로자자녀를위한특별학급편성, 방과후한국어 (KSL) 반운영등 은모두의미가있는것으로활성화될필요가있다. 특히 한국어교원자격증 을소지한현직교사가외국인근로자자녀를위한특별학급또는한국어반을담당할경우소정의가산점부여방안이검토되고있다 (2006년예고후 2007년시행 ). 이는바람직한제도인것은분명한사실이나, 자격증부여와관련하여비현실적이라는지적이나형평성문제가제기되지않도록교육과정의적정화와내실화방안이정밀하게검토되어야할것이다. 대학생멘토등자원봉사자를활용한교육지원방안도의미가있겠으나, 실제운영면에서인력, 재정등을고려할때지속가능성이문제점으로대두될수있다. 특히대학생멘토의방문교육은교통시설이발달한도회지의경우에는좀나을수있으나지방의경우에는어려운면이많다. 따라서동사무소등을중심으로가정형편이어려운아이들을중심으로심화보충교육의형태로이루어지는 꿈나무학습센 12) 아울러다문화이해를위한학생활동과관련하여한가지부언하자면학생들이타문화에대한편견을버리고수용적태도를갖는것은교육적으로매우중요한데, 이를위해세계각국의상및인사경연대회같은것을학교차원이나교육청주관하에문화행사의하나로활용하는것도의미가있다. 즉, 여러나라의학생들이자신의조국이나각자가선택한특정의나라의전통의상을입고 안녕하세요 를그나라말로하는것이다. 이때각국출신학생들이기본적으로자신의나라를소개하는것이좋겠지만, 더나아가서는역할을바꿔보는것도의미가있다. 의상이없을경우인사말로만대신해도좋다. 필자는 2003 년도에호주에서실제이러한학생활동을목격한바있는데, 이는해당학생들에게는정체성확립과유지를위한좋은기회가되고동시에다른학생들에게는이 ( 異 ) 문화수용의좋은계기가되는유익한프로그램으로생각되었다. 84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29 터 와같은사례를활용하는것을기본으로하되, 특수한경우에한해방문지도하는방안이더현실적일수있다. 아울러모든정책을도회지와농어촌등다문화가정의상황과여건을고려하여종합적으로세심하게접근하여야할것이다. 2) 방송과언론차원 현대사회에서텔레비전, 라디오, 신문과같은대중매체가갖는위력은대단하다. 그런점에서방송과언론은홍보와교육을위한유용한매체가될수있다는점에서중요한의미를지닌다. 실제로다문화가정의모습, 우수사례소개등은대체로텔레비전과신문을통해서광범위하게전파되었고, 이들다문화가정에대한이해와문제점인식을통해국민들의인식도크게바꾸어놓았다. 앞으로도방송과언론은이러한사례들을지속적으로발굴하고소개해나가면서대국민의인식전환과사회적감시와비판기능을유지할필요가있다. 그런데한가지아쉬운것은앞에서도잠깐살펴본바와같이텔레비전이나라디오등의한국말교육방송이매우빈약하다는점이다. 앞으로좀더체계적이고풍부한내용의한국어교육방송이지속적으로제공될필요가있다. 3) 가정차원 윤희원외 (2006) 에서볼수있는바와같이향후 다문화가정지원실천사례나눔대회 는다문화가정의구성원들간은물론, 다문화가정과일반한국인가정들이서로의정보를교환하고친목을도모할수있는자리를자주만들어나가는것이바람직하다. 이를위해서는가정내의이해와소통을위한안내, 가정간이해와교류를위한프로그램을학교, 지자체, 방송과언론등에서적극유도해나갈필요도있다.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85

30 4) 지역사회차원 지역사회는직장이나학교못지않게다문화가정에는중요한의미를갖는다. 지역사회는학교나직장에서는느낄수없는또다른인간생활의중요한면을제공해주기때문이다. 예컨대요즘한국인들이국외에나가서 1년이상장기체류하고올때, 현지외국인친구를사귀었는지여부로현지적응이나성공적인생활여부를판단하기도한다. 외국에서현지이웃을친구로사귄다는것이그만큼쉽지않다는점을말해준다. 다문화가정의구성원들은직장이나학교, 지역중최소한한곳에서라도편히친교하고조언을받을수있는곳이필요하다. 그리고이를가장편하게접근할수있고또해주어야하는곳이바로지역사회이다. 각종종교단체나 NGO 단체에서는일찍부터이러한역할을어느정도수행해오고있다. 또최근에는기업 ( 직장 ) 이나지자체에서도, 비록이벤트성에머무는경우가많기는하지만, 한국어교육이나한국문화체험프로그램을비롯하여서로의문화체험행사를적극적으로유치하고있다. 앞으로지자체나기업체등에서는이벤트성사업을가능한한줄이고, 사회복지와평생교육의개념으로좀더지속적이고생산적인프로그램을중심으로운영해나가는것이바람직하다. 특히외국인근로자나국제결혼이주여성들을지자체의홍보대사로임명하여해당국가를대상으로홍보활동과유대관계를강화해나가는것도좋은방법이다. 5) 국외기관차원 노동부, 행자부등우리의국가기관에서는고용허가제, 국제결혼등과관련하여인력송출이큰국가부터한국어교육과평가체제를확립하고강화하는노력을기울여야할것이다. 이를위해가능한한국외기관의한국어교육과평가체계를지원하고지속적으로점검해나가야할것이다. 특히한국입국전현지한국어교육의내실화를기할필요가있다. 86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31 Ⅴ. 맺음말 우리사회가다문화사회에진입하고있는가의여부는관점에따라다를수는있다. 그러나 2006년도현재약 85만명수준인외국인체류자는조만간 100만을넘을것으로추정되고있으며, 외국인근로자수만도약 40만명에달한다. 또한국제결혼이주여성의수도 6만명을넘고있으며, 취학대상인외국인자녀수도 2만명에달한다. 이는우리사회가다문화사회인가아닌가를논하기이전에이미거기에준비해야할시점에와있음을말해준다. 넓은의미에서모든가정은기본적으로다문화적상태로구성된다. 그러나본고에서논하고있는좁은의미의다문화가정이란새로운문화권의유입또는혼합에의해새롭게형성되는가정을의미한다. 여기에는국제결혼에따른이주여성및외국인노동자의유입, 탈북자출신의새터민등한국사회내에서대한민국 ( 남한 ) 이아닌다른문화권으로이루어진가정이대부분을차지한다. 다문화가정은전반적으로경제적으로는물론이고일상생활이나교육등에서모두어려운상황이며그핵심에는의사소통의문제가자리잡고있다. 특히외국인근로자자녀들의취학문제는우리사회의새로운과제로떠오르고있다. 다문화가정과관련될수있는한국어교육을 외국인근로자의입국전 후한국어교육, 인터넷, 텔레비전, 여성가족부의여성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등을중심으로분석해보았다. 외국인근로자의입국전 후한국어교육은매우빈약한상황이라서보완이필요한데, 특히 2박 3일간이루어지는 입국후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이더욱심각하다고판단된다. 대폭적인시간확보가요구된다. 인터넷이나텔레비전의경우매우유용한매체임에도불구하고아직만족스럽게한국어교재로서의기능을수행하고있지는못한듯하다. 여성가족부의 여성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도큰의미를가지고는있으나앞으로수정보완될여지가많다고판단된다. 다문화가정과그자녀들에대한교육은새롭게상당한재원과투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87

32 자가필요한부분이기때문에당장은여러가지부담이따를수있지만, 장기적으로국제사회에서한국에대한이미지제고와홍보효과, 한국문화에대한교육과홍보효과, 한국의국제신인도제고, 한국의국제적인적자원양성효과를가져올수있다. 그리고무엇보다도중요한것은우리사회를더욱건강하게이끌어가는데중요한역할을수행할것이라는점이다. 다문화주의철학의핵심은상호수용과인정, 존중이라고할수있다. 다문화가정교육지원의원리로는수요자중심의다양성과실제성, 경제성, 단계성, 분담과공조, 다중언어적접근등을제시했다. 가정과학교, 지역사회, 방송과언론등이유기적으로관련을맺으며기존혹은신규프로그램을통해다양한지원체제를구축하면서노력해나갈때다문화가정에대한한국어교육지원은더욱실효성을얻게될것이다. 또한본고에서는지면과시간관계상다루지못했지만, 향후다문화가정에서한국어교육을필요로하는학습자의배경문화와언어권, 거주지역과직업분야, 학력, 가능한학습시간과방법, 주요관심분야등을고려한좀더구체적인방안들이마련되어야할것이다. 88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33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참여정부교육복지종합계획 참여복지 5 개년계획 ( 교육복지부문 ), 교육인적자원부, 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대책, 이정옥, 경상북도결혼이주여성현황과적응교육 (PPT 자료 ), 국내이주민대상한국어교육정책수립을위한심포지엄 자료집, 한국어세계화재단, 국가인권위원회, 국내거주외국인노동자아동의인권실태조사, 박인상, 외국인노동자의사회통합을위한과제 외국인노동자정책현황과교육과제를중심으로, 국내이주민대상한국어교육정책수립을위한심포지엄 자료집, 한국어세계화재단, 서혁, 호주의한국어교육정책의현황과문제점, 한국어교육 15-2 (2004),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설동훈, 외국인노동자지원시민단체의발전, 1990~2002 년 : 쟁점과과제, 제 11 차시민사회포럼 자료집, 설동훈, 이주민의한국어교육을둘러싸고선결해야할조건, 국내이주민대상한국어교육정책수립을위한심포지엄 자료집, 한국어세계화재단, 여성가족부, 여성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 초급 ), 윤희원 이수미 이상일, 다문화가정지원우수사례연구 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조선경, 이주민한국어교육사업영상보고및향후사업방향, 국내이주민대상한국어교육정책수립을위한심포지엄 자료집, 한국어세계화재단, 조영달외, 다문화가정의자녀교육실태조사, 서울대학교사범대학, [ 주요참고웹사이트 ] EBS, 아시아여성한국어프로젝트 한국말쉬워요. progcd= (2006 년 11 월현재 ). Arirang TV, Let s Speak Korean. code=po6&m_view_t=vi&ptitle=(2006 년 11 월현재 ).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89

34 한국어세계화재단 글로코리안 웹사이트 재외동포재단 틴코리안 웹사이트 문화관광부한국어교육웹사이트 한국관광공사한국어교육웹사이트 90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35 국문초록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서혁 우리사회가다문화사회에진입하고있는가의여부는관점에따라다를수는있다. 그러나분명한것은도시와농촌지역에서외국인근로자와국제결혼이주여성의수가급격히증가하고있다는점이다. 2006년현재약 85만명수준인외국인체류자는조만간 100만을넘을것으로추정되고있다. 또외국인근로자수는약 40만명에달한다. 국제결혼이주여성의수도 6만명을넘고있으며, 취학대상인외국인자녀의수만도 2만명에달한다. 다문화사회인가아닌가를논하기이전에우리는이미이문제에준비해야할시점에도달한것이다. 넓은의미에서모든가정은기본적으로다문화적상태로구성된다. 그러나본고에서논하고있는좁은의미의다문화가정이란새로운문화권의유입또는혼합에의해새롭게형성되는가정을의미한다. 여기에는국제결혼에따른이주여성및외국인노동자의유입, 탈북자출신의새터민등한국사회내에서대한민국 ( 남한 ) 이아닌다른문화권으로이루어진가정이대부분을차지한다. 다문화가정은전반적으로경제적으로는물론이고일상생활이나교육등에서모두어려운상황이며그핵심에는의사소통의문제가자리잡고있다. 특히외국인근로자자녀들의취학문제는우리사회의새로운과제로떠오르고있다. 다문화가정을위한한국어교육과관련하여 외국인근로자의입국전 후한국어교육, 인터넷과텔레비전을통한한국어교육, 여성가족부의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등을중심으로분석해보았다. 외국인근로자의입국전 후한국어교육은매우빈약한상황이라서보완이필요한데, 특히 2박 3일간이루어지는 입국후한국어 서혁 다문화가정현황및한국어교육지원방안 91

36 교육 프로그램이더욱심각하다고판단된다. 대폭적인시간확보가요구된다. 인터넷이나텔레비전의경우매우유용한매체임에도불구하고아직만족스럽게한국어교재로서의기능을수행하고있지는못한듯하다. 여성가족부의 여성결혼이민자를위한한국어교재 도큰의미를가지고는있으나앞으로수정보완될여지가많다고판단된다. 다문화가정과그자녀들에대한교육은새롭게상당한재원과투자가필요한부분이기때문에당장은여러가지부담이따를수있지만, 장기적으로국제사회에서한국에대한이미지제고와홍보효과, 한국문화에대한교육과홍보효과, 한국의국제신인도제고, 한국의국제적인적자원양성효과를가져올수있다. 그리고무엇보다도중요한것은우리사회를더욱건강하게이끌어가는데중요한역할을수행할것이라는점이다. 다문화주의철학의핵심은상호수용과인정, 존중이라고할수있다. 다문화가정교육지원의원리로는수요자중심의다양성과실제성, 경제성, 단계성, 분담과공조, 다중언어적접근등을제시했다. 가정과학교, 지역사회, 방송과언론등이유기적으로관련을맺으며기존혹은신규프로그램을통해다양한지원체제를구축하면서노력해나갈때다문화가정에대한한국어교육지원은더욱실효성을얻게될것이다. 주제어 : 다문화가정, 국제결혼이주여성, 외국인노동자, 한국어교육, 국어교육. 92 인간연구 제 12 호 특집 문화사이의갈등과신뢰

37 populations is remarkably increasing. Most of the Koreans recognition of them are comparatively negative. And the Korean government s support turned out to be poor for their education. Both Koreans negative recognition and the educational supporting gap shall be appeared with serious social problems. Therefore, the practice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all of ethnic minority in Korea is coming as soon as possible.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s going to decrease the educational gap through compensatory distribution for ethnic minority children. Also it will distribute to develope the peaceful co-existent consciousness between ethnic minorities including their children and Koreans. Key Words: Multi-cultural Education, Opportunity of Education, Ethnic Minority, Multi-ethnic Society, Intermarriage, Kosian. Multicultural Family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Suh, Hyuk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focused on how to support the multicultural family for their Korean language learning. In recent years, there is a rapid increasing in the number of foreigners and their family, families consisted of Korean and south-east Asian woman. There are 850,000 foreigners in Korea in 2006, and researchers are saying the number will be more than one million in a few years. There are more than 60,000 women living in Korea through international marriage. The number of foreigners children is about 20,000 who are in the age of their school year in In this context it is the time to prepare for the multicultural society in Korea. In a broad sense every families are in a multicultural state in their generation, class, heritage, region and culture. But in a narrow sense, 305

38 focused in this paper, multicultural family is defined as a new family consisted of international marriage and heritage group, such as foreign labors, immigrated wives through marriage and new families from North Korea. These families are facing in many difficulties in their communication, education, getting a job, etc. and the point is Korean language ability. Regarding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I analysed the problems of the Korean language programs focused on labor training before and after entry into Korea. I analysed also the Korean language programs in television and internet, Korean language textbook for the immigrated wives living in Korea. The Korean language programs for foreign labors has so many limitations in it s period and contents, in particular after-entry training which takes just 3 days. First of all the period of training have to be extended. In other hands the Korean language program through internet or television could be much more useful, but it doesn t meet our expectations at the moment. The textbook, developed and supplied by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is the first specific one by the government level, but it still need to make the weak point in it s contents. Even though it needs much more funds and investment for the government to support multicultural family at the moment, the effect will be much more bigger than the investment in the international society to improve the Korean image and information as well as to raise international human resources. Most of all it will work to lead Korean society to the harmonious and sound direction. The key points of multiculturalism are recognition, accommodation and mutual consideration. The principles of support for the multicultural families are diversity, reality, economical efficiency, stage, cooperation and multilingual approach which are based on the multicultural families. The families and schools, regional societies, media and government need 306 인간연구 제 12 호 Abstract

39 much more cooperation to make new programs and support systems which will get a practical effect. Key Words: multicultural family, immigrated wives, foreign labor, Korean language education. A Cultural Minority in Chosun Society, Naturalized People Choi, Seon-hye In Chosun Dynasty, there were two kinds of aliens; the Chinese and the barbarians. Barbarians meant the northern people such as Georan, Mongol and Jurchens, and the Japanese the southern people. Quite a few of them and even some of the Dutch were naturalized to Chosun. They were called edified people in that they were edified by the grace of the king of the Chosun Dynasty. There was a feeling of cultural superiority of the people of Chosun behind their calling those naturalized people in such a way. It was believed that they were naturalized to Chosun because they admired the king as a righteous and virtuous ruler. The Dynasty s policy towards the naturalized was quite favorable. They were trying to embrace those aliens as new people without regarding them as objects to take advantage of, even though they had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 The naturalized played various roles in different fields; they acted as persuaders or espionage when the Dynasty was in war with their own countries, and they were mobilized as border defence troop and security guards. In return for their service, the government provide them with commodities and salary and land, and even helped them get married. No trace of racism was found in Chosun Dynasty s policy towards the 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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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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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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