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untitled"

Transcription

1 財政論集 제 21 집제 1 호 2006 년 8 월 149~165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 김의준 ** 이성수 *** 요약문 본논문에서는공간계량경제모형을이용하여서울시 IT 산업의집적경제를분석하였다. 본연구의주요결과를살펴보면, 우선서울시 IT 기업생산액간에는공간적인연계성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Morans' I 와 Geary's C 검증을통하여 IT 기업생산액간에상호간정 (+) 적이고유사한자기상관가존재하고있었다. 이는 IT 산업집적경제를분석함에있어선형회귀모형보다공간회귀모형을사용하는것이타당하다는것을의미한다. 또한, 공간적인집적의한계범위는 1000m-1100m 로가정할경우 IT 산업의공간적인집적효과는 17% 에이르는것으로나타났다. 서울시 IT 산업의공간종속성이존재하여집적경제가발생한지역은회현동, 을지로, 소공동등을포함하는중구와종로구일대, 역삼동, 논현동을포함하는테헤란로주변과삼성동등강남구일대및공덕동, 염리동및대흥동을포함하는마포구일대로분석되었다. 핵심주제어 : 집적경제, 공간종속성, 공간가중치행렬, 공간계량경제모형, IT 산업 JE L 번호 : C 3 10, D620, R 220 Ⅰ. 문제의제기 지난 40 년간우리나라국토및지역정책의근간은수도권과밀억제와지역간경제적격차의완화에있었다. 그러나 2000년대초반국가경쟁력을강화하자는취지에서수도권의규제완화가강력하게요구되고최근행정복합중심도시의개발이발표되면서수도권의관리방안이변경될수도있을것으로예상된다. 수도권의토지이용과경제적규제가전면적으로완화되기는어 * 이논문은 2005 년정부재원 ( 교육인적자원부학술연구조성사업비 ) 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KRF BS0157) ** 제 1 저자, 서울대학교농경제사회학부부교수, euijune@snu.ac.kr *** 동부건설, muchacho@dongbu.co.kr 논문투고일 : 2006 년 5 월 16 일, 심사완료일 : 2006 년 7 월 21 일

2 150 재정논집 제 21 집제 1 호 렵겠지만, 수도권의 집적 경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을 특화하는 동시 에 비특화 산업은 과감하게 비수도권 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집적 경제는 일반적으로 국지화 경제 (localization economy) 와 도시화 경제 (urbanization economy) 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동종 산업 기업들이 공간적으 로 집중함으로써 발생하는 외부 효과를 말하며, 후자는 서로 다른 산업의 기 업들이 특정 공간에 입지함으로써 발생하는 외부 효과를 의미한다. 이러한 집 적 경제는 지역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인자임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추정한 사례는 많지 않다. 선행 연구들은 대체로 생산함수를 통해 서 집적 효과를 추정하였는데, 이상호, 김홍규 (1996) 는 자본, 종사자수, 사회간 접자본 변수, 지역특성 변수 등을 이용하여 서울시, 광역시 및 시군 지역의 집 적 경제 효과를 추정하였고, 조규영 (2001) 은 지역간 생산액 차이를 토대로 하 여 집적 효과를 설명하였다. 황우익, 박종화 (2002) 는 벤처기업이 집적되어 있 는 입지 요인을 분석하여 도시서비스, 산업 협력, 정부 지원, 혁신 환경 등이 기술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김의준, 이호민, 박승규 (2005) 는 수도 권 제조업 비용함수를 이용하여 수도권 권역의 집적 경제효과를 추정하였다. 수도권 남부와 북부 모두 도시화경제와 규모의 경제를 누리고 있는 반면 수도 권남부는 국지화 불경제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기존 연구들은 대체로 인구 밀도, 고용 밀도, 사회간접자본 투자, 대형 사업체 비율, 노동 투 입량, 지역 소득 등의 대리 변수를 이용하여 집적 경제 효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IT산업을 대상으로 집적 경제를 추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IT 산업의 공간적인 집적화가 생산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IT 산업의 국지화경제 효과를 측정한다고 볼 수 있다 년 기준 1020 개 서울 IT기업의 생산액, 종업원수, 자본금, 기업의 공간좌표 등을 이용 하여 공간의 상호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공간계량경제모형을 추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하여 IT 기업들이 공간적으로 근접함으로써 발생하는 집적 경제 효과를 측정하였다. IT 기업 생산액이 다른 기업과의 거리에 영향을 받고 있 는 지 여부는 Moran's I와 Geary's C를 통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였고, IT 기업의 공간적인 집적 경제 효과는 공간시차모형 (Spatial Lag Model) 과 공간 오차모형 (Spatial Error Model) 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3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151 Ⅱ. 공간계량경제모형 1. 공간자기상관 Anselin(1988) 이 공간계량경제학 (Spatial Econometrics) 의 기본적인 틀을 갖 춘 이후 공간계량경제모형 (Spatial Econometric Model) 은 지리정보시스템 (Ge 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의 발전에 힘입어 지리학, 통계학, 도시공학, 환 경생태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적용되어 왔다. 공간계량경제학에서 가장 중 요한 개념은 공간자기상관 (Spatial Autocorrelation) 또는 공간종속성 (Spatial Dependence) 이다. 공간자기상관이란 지리적 근접에 의하여 발생하는 상호간 영향을 의미하는데, 전통적인 계량경제학에서는 논의되지 않는 개념이다. 예 를 들어, 공간회귀모형 (Spatial Regression Model) 의 일반적인 형태는 식 (1) 과 같다. 식 (1) 에따르면 j지역의 Y는독립변수 X 1,, X m 뿐만아니라다른지 α 역 i의 Y에의해서도결정된다. 만일가 0이아닐경우, 모든공간단위의 Y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양방향 관계는 시계열 분 석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성이다. 왜냐하면 시계열 모형에서는 과거 시점의 사건들이 현재 시점에만 영향을 미치는 일방적인 관계를 가정하고 있기 때 문이다. (1) 사물의공간적인분포가공간에내재되어있는질서에따라이루어질경우, 해당사물에는공간자기상관또는종속성이존재한다고정의한다. 이와같은공간자기상관이존재하는지를통계적으로파악하기위해서는 Moran s I와 Geary's C를사용할수있다. Moran s I는식 (2) 와같이산정되는데, 예를들어 m x n 행렬내 i번째행및 j번째열에있는변량 X ij 와해당지점주변에인접하는변량간상관계수라고정의할수있다. Geary s C는변량분포가무작위로분포된경우에비해얼마나차이가있는지를측정하는척도로서이는식 (3) 과같이산정된다. 이러한두가지척도에대한의미는 < 표 1> 에정리된바와같다 1). 1) 공간회귀모형이론과측도에관한식은임윤환 (2002) 과최명섭, 김의준, 박정욱 (2003) 에서인용하였다.

4 152 재정논집 제 21 집제 1 호 (2) (3) 단, w ij 는공간가중치행렬임 < 표 1> Moran's I 와 Geary's C 값해석 Moran's I Geary's C 설명 I > 0 0 < C < 1 공간단위간값차이가작고 (+) 적인공간적자기상관존재 I < 0 C = 1 공간단위간상관성이적은독립적인상황 I < 0 C > 1 공간단위간값차이가크고 (-) 적인공간적자기상관존재 자료 : 임윤환 (2002) Moran's I, Geary's C 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 W ij 라는공간가중치행렬 (Sp atial Weight Matrix) 이산정되어야한다. 공간가중치행렬은두공간단위간인접관계를나타내는데, 일반적으로두공간단위간거리, 지리적경계, 교통및통신의접근성등에의하여만들수있다 ( 김종원, 2001). 만일공간가중치행렬을거리의역수로정의한다면, 공간가중치는식 (4) 와같이산정될수있다. 식 (4) 의역거리방식이외공간단위별로가장근접한이웃공간수가몇개인지 (K-nearest neighbors), 경계를공유하는이웃공간의수가몇개인지 (Rook), 경계및꼭짓점을공유하는이웃공간의수가몇개인지 (Queen) 등을이용해서공간가중치행렬을만들수도있다. 일반적으로거리를이용한가중치행렬이다른대안들보다바람직한것으로나타났다 (Anselin, 1988). 식 (4) 에서만들어진공간가중치행렬은식 (5) 과같이횡단표준화 (row-standardi zation) 과정을거쳐최종적인공간가중치행렬을도출할수있다.

5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153 (4) 단, 이다. (5) 최근우리나라의사례를살펴보면, 임윤환 (2002) 은공동주택가격함수추정을위하여공간회귀모형을사용하였다. 공동주택시장의공간자기상관정도는 Moran's I와 Geary's C를통하여검증하였고, 역거리가중법과 K-nearest 법에따라공간가중치행렬을작성하여거리에의한주택가격함수를추정하였다. 박헌수 (2003) 는 Moran's I를사용하여수도권고용밀도의공간의존성변화를분석하였다. 제조업과서비스업의고용밀도측면에서제조업은서로양의상관관계를가지지만공간자기상관정도는매년줄어드는반면, 서비스업은증가하는것으로나타났다. 박헌수, 정수연, 노태욱 (2003) 은공간가중치행렬과공간시차모형을이용하여공간특성가격함수모형 (Spatial Hedonic Pric e Funtion Model) 을추정하였고, 최명섭, 김의준, 박정욱 (2003) 은공간종속성을고려하여서울시아파트가격의공간영향력을분석하였다. 2. 공간회귀모형 공간회귀모형에는공간시차모형 (Spatial Lag Model) 과공간오차모형 (Spatia l Error Model) 두가지가있는데, 이를수식으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ρ β μ Y = W 1 Y+X + (6) μ μ ε ε σ = W 2 + MNV(0, 2 I n ) (7) 단, Y 는종속변수 ( n 1 백터 ) Xρ 는 독립변수 ( n k 벡터 ), : 공간자기회귀계수 W 1, W 2 는공간가중치행렬 ( n n 행렬 ) 임

6 154 재정논집 제 21 집제 1 호 공간시차모형 (Spatial Lag Model) 에서는공간종속성이종속변수 Y에서발생하는데, 이는식 (7) 의공간가중치행렬 (W 2 ) 이 0임을의미한다. 식 (8)-식(10) 에정리된바와같이공간시차모형의종속변수 Y는주변지역의종속변수들에영향받는다. 공간승수효과는 w ij <1 이고 ρ <1 일경우공간시차모형의회 β 귀계수는가아니라 β ρ -1 (I- W ) 로서공간승수효과는특정지점의 Y값은자기지역뿐아니라다른지역에도영향을받는다. 식 (10) 의 (I- ρ W ) -1 는공간승수효과 (spatial multiplier) 로서공간상호작용에따른외부효과 (global ext ernality) 또는누출효과 (spill-over effect) 를의미한다 (Anselin, 2001). Y = ρ WY+ X β + ε (8) Y =(I- ρ W ) -1 X β +(I - ρ W ) -1ε (9) ( I - ρ W ) -1 = I + ρ W + ρ 2 W 2 + ρ (I- W ) -1 : 공간파급효과 1 1- ρ (10) 반면에공간오차모형 (Spatial Error Model) 에서는공간종속성이오차에서발생하며식 (6) 의공간가중치행렬 (W 1) 이 0이된다. 공간오차모형에서는모형에고려하지않은변수들간에공간종속성이있다는것을가정하고있는데, 모형에서고려하지않은독립변수가주변지역의독립변수들의영향을받게되고이는공간가중치행렬을통해모형에반영된다. 이모형의기본식은식 (11)- 식 (12) 와같다. 식 (13) 은식 (11) 과식 (12) 의축약식 (reduced form) 으로서공간시차모형의공간승수효과와달리공간오차모형의승수효과는오차항에만영향 받으며, w ij <1 이고 <1일경우에식 (14) 과같이그효과를측정할수있다. β μ Y =X + μ = W μ ε + β ε Y =X +(IW ) -1 (I (I- W ) -1 = I + W ) -1 : 공간파급효과 ε MNV(0, W + σ (11) 2 I n ) (12) 2 W (13) (14)

7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155 Ⅲ. I T 산업의공간적집적효과추정 1. 자료분석 본 연구에서는 2002 년 한국신용정보의 서울시 IT관련업체 1020 개 업체를 기본 자료로 활용하였다. 개별 기업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기업간 공간종속 성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지만, 개별 기업의 공간적 위치좌표를 파악 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기업 자료를 동별 자료로 변환하여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개의 기업 자료는 104 개 동 자료로 정리되었고 위치 좌표는 TM(Transverse Mercator) 2) 좌표계를 이용하여 동 중심 (Centroid) 을 사용하 였다. < 그림 1> IT 산업동별분포현황 2) TM 좌표계는평면직각좌표계로단위는지상에서 meter 단위의거리를의미한다.

8 156 재정논집 제 21 집제 1 호 < 그림 2> 는서울시 IT산업공간종속성이발생하는지역을표시한것이다. 회현동, 을지로, 소공동을포함하는중구와종로구일대에서 IT산업간공간종속성이가장크게나타났으며, 역삼동, 논현동을포함하는테헤란로주변과삼성동등강남구일대에서그다음으로공간종속성이발생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공덕동, 염리동및대흥동을포함하는마포구일대에서도 IT산업간집적경제가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아현동, 송파동및기타지역에서도 IT 산업간공간종속성이존재하는것으로나타났으나그범위는넓지않은것으로분석되었다. < 그림 2> 서울시 IT 산업공간종속성이발생하는지역 IT산업생산액에영향을미치는독립변수로크게동별 IT산업종업원수, 자본금, 인구, 사업체수등생산요소관련변수, 104 개동간거리, 강남및강북더미변수 3) 등공간변수등세가지로분류하였으며, 주요변수내용은다음과같다. 3) 강남과강북은한강으로나누어져있어상호간에공간종속성이발생하지않는다고가정하에더미변수를사용하였다.

9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157 < 표 2> 분석 자료 내용 구 분 변 수 명 단위 내용 및 자료출처 종속변수 IT산업 동별생산액 백만원 한국신용평가 IT산업 동별종업원수 명 한국신용평가 독립변수 IT 산업동별자본금백만원한국신용평가 IT 산업동별사업체개소한국신용평가수인구수명 2002 년통계청데이터사용 사업체수개소 2002 년통계청데이터사용 종사자수명 2002 년통계청데이터사용 위치좌표 TM 좌표 공간가중치행렬로변환하여상호간거리에의한영향을분석에활용함 강남, 강북더미 - 강남이면 1, 강북이면 0 공간가중치행렬는앞에서논의한바와같이여러가지유형으로정의될수있지만, 본연구에서는관측치별위치좌표를이용한 IT 기업간상호거리를이용하여공간가중치행렬을작성하였다. IT 기업간상호최소거리가 255m 임을고려하여공간가중치행렬은 300m 부터시작하여 500m 간격을두고 4000m 까지작성한뒤, 공간종속성이나타나는범위에서는간격을 100m 로세분화하여다시작성하였다. < 표 3> 은공간가중치행렬을작성하기위한기초조사내용이며, < 표 4> 는 IT 기업간거리에따른동의수를정리한것이다. < 표 3> 공간가중치행렬작성을위한동별거리기초분석 내용 거 리 ( m ) 거 리범 위 상호간 평균 거리 상호간 최소 거리 255.7

10 158 재정논집 제 21 집제 1 호 < 표 4> 동간거리별동수 공간가중치행렬 동간 거리 ( m ) 동수 ( 개 ) w_ w_ w_ w_ w_ w_ w_ w_ w_ w_ Moran's I와 Geary's C를통하여 IT 기업생산액간에공간종속성이발생하는지를파악하였다. < 표 5> 에정리된바와같이공간가중치행렬을 500m 부터시작하여 100m 씩거리를증가시키면서동간거리가 4000m 까지이룰때까지 Moran's I와 Geary's C를분석하였다. 여기서 100m 단위를공간단위로사용한과학적근거는없으며다만분석의편의상이를거리기준으로활용하였고, < 표 3> 에서정리된바와같이동간최소거리가 250m 인점을고려하여분석의시점을 500m 로설정하였다. 동간거리가 1000m~1100m 일경우 Mora n's I와 Geary's C의계수값이통계적으로유의한것으로나타났다.

11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159 < 표 5> IT 기업생산액의 Moran's I 와 Geary's C 공간가중치행렬 ( 동간거리한계 ) 분석지표계수표준화값비고 W_3 (700m) Moran's I Gea r y' s C *** - W_4 ( 800m) W_5 ( 900m) W_6 (1000m ) W_7 (1100m ) W_8 (1200m ) W_9 (13 00m ) Moran's I *** 정 (+) 적 Geary's C *** 자기상관 M or a n' s I *** 정 (+) 적 Gea r y' s C *** 자기상관 Moran's I *** 정 (+) 적 Geary's C *** 자기상관 M or a n' s I *** 정 (+) 적 Gea r y' s C ** 자기상관 - Geary's C Gea r y' s C 주 ) *** 는유의수준 1%, ** 는유의수준 5% 에서유의함을의미. 2. 모형의추정 전통적인선형회귀모형을통하여 IT 기업생산액모형 4) 을추정하면식 (15) 와같다. 종속변수로는동별 IT기업생산액을사용하였고, 설명변수로는동별 IT산업종업원수, 자본금및사업체수, 동별인구수, 종사자수및사업체수등과한강을기준으로강남과강북간공간종속성이발생하지않는다는가정하에두지역을구분하는더미변수가있다. 4) 이모형은 Spacestat 1.90 Tool 을가지고추정되었으며, 공간가중치행렬 w_6( 거리임계치가 1000m 까지인행렬 ) 을가지고분석하였다.

12 160 재정논집 제 21 집제 1 호 Q = *** L *** K N P DL DN dummy (15) I. 단, Q : 동별 IT 기업생산액 II. L : 동별 IT 산업종업원수 III. K : 동별 IT 산업자본금 IV. N : 동별 IT 사업체수 V. VI. P : 동별인구수 DL : 동별종사자수 VII. VIII. DN : 동별전체사업체수 dummy : 강남, 강북더미변수 IX. Adj R 2 : X. Multicollinearity Condition Number : XI. Jar qu e -Be ra : *** Moran's I : *** Lagrange Multiplier (lag) : *** Lagrange Multiplier (error) : *** 이며 *** 는유의수준 1% 에서유의함을의미. 동별 IT산업 종업원수와 자본금은 동별 IT기업 생산액과 정 (+) 의 관계를 가지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동별 인구수, 사업체수, 종업원 수 및 더미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별 인구수는, 사업체수, 종업원수는 그 부호가 (-) 를 가지며 계수 값들이 상당 히 낮았다. Jarque-Bera 검증을 통하여 오차항의 비정규성이 발견되었고 M oran's I, 시차 및 오차항에 대한 Lagrange Multiplier 등의 검증을 통하여 자기 상관이 강하게 존재하고 있었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난 자본과 노동 5) 변수만을 가지고 생산액을 추정할 경우 추정식은 식 (16) 과 같다. 이 경우에도 오차의 비정규성과 공간 자기상관이 있는데, 이는 IT기업 생산액 분석에 있어서 강한 공간종속성이 발생하며 전통적 선형회귀모형을 통해서 생산액을 분석할 경우 편기한 추정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 다. 5) 자본변수는동별 IT 산업자본금을노동변수는동별 IT 산업종업원수를의미한다.

13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161 Q = *** L *** K (16) XII. 단, Q : 동별 IT 산업합산생산액 XIII. L : 동별 IT 산업합산종업원수 XIV. K : 동별 IT 산업합산자본금 XV. XVI. Adj R 2 : XVII. Multicollinearity Condition Number : XVIII. Jarque-Bera : *** Moran's I : *** Lagrange Mul tipl ier (l ag) : ***6) Lagrange Multiplier (error) :3.881 *** 이며 *** 는유의수준 1% 에서유의함을의미. 따라서본연구에서는거리를이용한가중치행렬을이용하여공간시차모형및공간오차모형을추정하였다. < 표 5> 에정리된바와같이 Moran's I 및 Geary's C 측면에서공간자기상관정도가통계적으로유의적인구간은 8 00m-1100m 이며, 이중에서유의수준이상대적으로높은구간이 1000m 와 1 100m 수준이다. 이와같은동간거리범위를고려하여두가지유형 (1000m 까지의 W_6, 1100m 까지의 W_7) 의역거리공간가중치행렬을사용하며, 반경안에서는동일한상호공간효과가존재한다고가정하였다. 노동및자본을이용한서울시동별 IT산업의생산액공간시차모형및공간오차모형의결과는 < 표 6> 과같다. 동간최대범위를 ρ 1000m 로설정한 W_6 공간가중치행렬의경우를살펴보면, 공간시차모형의는 IT기업생산액간에발생하는공간종속성을설명해주는계수값으로서부호가 (+) 로나타났다. 이는 IT기업생산액간에발생하는공간종속성이상호보완적인관계, 즉집적경제가있다는것을의미한다. 한편, 공간오차모형의노동및자본계수값은 OLS 모형의경우에비해작았는데생산액이거리변수에의해서도설명될수있기때문이다. 결정계수는공간시차모형과 OLS 모형보다는작은것으로나타났다. ρ 6) LM 검증의 귀무가설은 =0 또는 이다. =0이다 이다. 즉, 공간종속성이발생하지않는다

14 162 재정논집 제 21 집제 1 호 한편공간오차모형은 ρ 0을기각시키지못하였고 OLS 모형은 0 및 ρ 0을기각시키지못하였으므로두모형의타당성이없다고판단할수있다. 반면에공간시차모형에서는 0을기각하였다는점에서세가지유형중에서가장적합한모형이라고볼수있다. < 표 6> 선형회귀모형과공간회귀모형의비교 공간가중치행렬 W_6 ( 범위 1000M) W_7 ( 범위 1100M) 모형 OLS 공간시차모형 공간오차모형 OLS 공간시차모형 공간오차모형 결정계수 종업원수 ** ** ** ** ** ** 독립변수 자본금 ** ** ** ** ** ** ρ ** ** * Morans' I 자기상관유 - - 자기상관유 - - LM LM l ag err or ρ 0 - ρ 0 ρ 0 - ρ 0 0 =0-0 =0 - 주 )*** 는유의수준 1%, * 는유의수준 10% 에서유의함을의미. 이상과같은세가지유형모형중에서모형의적합성및설명력이가장높은모형은공간시차모형이며해당모형의공간가중치행렬계수의의미는다음과같다. 식 (8) 와같이공간가중치행렬을변수로사용하여모형을추정한후이를식 (9) 과같이정리하면공간종속성에의하여발생하는공간효과를산정할수있는데, 공간승수효과는식 (10) 에서설명한것과같이 1 ρ 과같 1- 으며, W _6 와 W _7 의경우각각 ( = ) 및 ( = ) 이다. IT 기업들이서로 1000m-1100m 내로근접하여입지할경우생산액이근접하지않은경우에비해 16%~17.5% 정도높아질수있다는것을의미하며이는공간적인집적경제효과로볼수있다.

15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163 Ⅳ. 결론 본연구는지리적근접에의하여발생하는상호간영향력인공간종속성을고려하는공간회귀모형을도입하여서울시 IT산업집적경제를분석하였다. 본연구의주요결과를살펴보면, 우선서울시 IT기업생산액간에는공간적인연계성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Morans' I와 Geary's C 검증을통하여 I T기업생산액간에상호간정 (+) 적이고유사한자기상관가존재하고있었다. 이는 IT산업집적경제를분석함에있어선형회귀모형보다공간회귀모형을사용하는것이타당하다는것을의미한다. 또한, 공간적인집적의한계범위는 1000m-1100m 로가정할경우 IT산업의공간적인집적효과는 17% 에이르는것으로나타났다. 마지막으로서울시 IT산업의공간종속성이존재하여집적경제가발생한지역은회현동, 을지로, 소공동등을포함하는중구와종로구일대, 역삼동, 논현동을포함하는테헤란로주변과삼성동등강남구일대및공덕동, 염리동및대흥동을포함하는마포구일대로분석되었다. 이러한결과는서울시 IT산업분포와큰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으며서울시 IT산업은집적불경제에의한손실보다는외부경제에의한집적효과가존재하고있음을보여향후서울시특화산업으로육성할가능성을보였다. 아현동, 송파동및기타지역에서도 IT산업간공간종속성이존재하지만그범위는넓지않은것으로분석되었다. 본연구의한계및향후과제를정리하면, 공간회귀모형을추정하기위해서는거리좌표가필수적이므로거리자료에대한보완작업이필요하다. 본연구에서는개별기업자료를동별자료로변환하여집적경제효과를분석하였는데, 관측치개별위치좌표를가지고공간가중치행렬을작성할경우기업분석의정밀성이제고될수있다. 다만개별기업거리좌표를이용하여공간가중치행렬로개발할경우, 지역인구, 고용자수등도시화경제관련변수를설정하기어려운문제점이나타날수도있다. 공간회귀모형은동일시점의자료만을대상으로추정되고있으나향후에는시계열분석과연계시킴으로써집적효과의동태성도분석될필요가있다. 본연구는기업간공간정보를활용하여기업과기업간거리특성을고려하였고기업의지리적인접에의한영향력을계량화하였다는점에서연구의의의를찾을수있다.

16 164 재정논집 제 21 집제 1 호 참고문헌 국토연구원 (2001), 수도권 집중의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분석연구, 국토연구원 김의준, 이호민, 박승규 (2005), 수도권 제조업 집적 경제 분석, 국토연구, 제 45 집 ( 출간예정 ) 김상호 (1995), 광주 전남 중소기업 제조업의 생산구조,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 7 권, 제 2 호, p p 김종원 (2001), 주택시장에서의 공간자기상관의 검정 및 회귀계수의 추정 ", 경 제학연구, 제 48 집, 제 2 호, p p 남영우 (1995), 계량지리학, 법문사 문미성 (2001), 산업집적이 기업의 혁신수행력에 미친 영향 - 전자통신기기산 업을 사례로 -, 국토계획, 제36권, 제3 호, pp 박헌수 (2001), 모수적방법과 준모수적방법에 의한 주택가격 함수 추정에 관 한 연구 ", 국토계획, 제36 권, 제4 호, pp 박헌수 (2003), 공간계량경제모형을 이용한 수도권 시군구의 인구 및 고용변 동 추정, 국토계획, 제38권, 제7 호, pp 서경천, 이성호 (2001), 공간적 자기회귀모델과 토지시장분할에 의한 효율적 지가추정에 관한 연구 ", 국토계획, 제36권, 제4 호, pp 오병기 (2001), 집적경제효과 분석에 기초한 효율적 지방재정지출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재정정책론집, 제3 권, pp 이상호, 김홍규 (1996), 도시별 집적경제효과의 비교 분석, 한국지역개발학회 지, 제 8 권, 제 4 호, p p 임윤환 (2002), 공간자기회귀모형에 의한 공동주택 가격함수 추정에 관한 연 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외술, 곽병한 (2002), 서울지역 벤처기업집적시설의 생산성에 관한 연구, 생산성론집, 제19 권, 제2 호, pp 조규영 (2001), 제조업 집적이익 추정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개발연구, 제26 권, 제 2 호, p p 최명섭, 김의준, 박정욱 (2003), 공간종속성을 고려한 서울시 아파트 가격의 공간 영향력, 지역학회, 제19 권, 제3 호, pp Anselin, L.(1988), Spatial Econometrics: Method and Models, Kluwer Academic Publishers Anselin, L.(2001), SpaceStat: a Program for the Analysis of Spatial Data(Version 1.91), Terra Seer ESRI(1996), Using Arc View GIS, Environmental Systems Research Institute.

17 서울 IT 산업의공간적집적경제효과추정 165 A b s t r a c t Es t i m a t i o n o f A g g l o m e r a t i o n Ec o n o m i e s o f S e o u l I T I n d u s t r i e s Eui-june Kim Sung-Soo Lee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n analysis of agglomeration economies of IT industries of Seoul, using spatial econometric models. It finds positive spatial dependences in terms of outputs of IT industries from tests of Morans' I and Geary's C. In addition, the agglomeration economies could induce an increase of outputs by 17% if spatial distance of the threshold is assumed to b e 1000m~ 1100m. K e y w o r d s : Agglomeration Economy, Spatial Dependence, Spatial Weighting Matrix, Spatial Econometric Model, IT Industry JEL C o d e : C3 10, D 620, R220

°æÁ¦Àü¸Á-µ¼º¸.PDF

°æÁ¦Àü¸Á-µ¼º¸.PDF www.keri.org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xii xiii xiv xv 3 4 5 6 7 8 9 10 11 12 13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BFDCB1B9C0CE20C5F5C0DAB1E2BEF7C0C720B3EBBBE7B0FCB0E82E687770>

<BFDCB1B9C0CE20C5F5C0DAB1E2BEF7C0C720B3EBBBE7B0FCB0E82E687770>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 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ii iv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v v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vii vi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x x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xi x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xiii xiv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32E20B0F8B0A3B0E8B7AEB0E6C1A6B8F0C7FCC0C720C3DFC1A428C3D6B8EDBCB72C20C0B1BCBAB5B52C20B1E8C0C7C1D8292E7

<4D F736F F F696E74202D20332E20B0F8B0A3B0E8B7AEB0E6C1A6B8F0C7FCC0C720C3DFC1A428C3D6B8EDBCB72C20C0B1BCBAB5B52C20B1E8C0C7C1D8292E7 제3회지역분석여름학교 2008. 08. 26 서울대학교농경제사회학부지역정보전공 최명섭 / 윤성도 / 김의준 목 차 I. 공간계량경제모형의기본구조 II. 공간가중치행렬 III. 공간자기상관 IV. 추정사례및주요이슈 V. 기타공간계량경제모형 I. 공간계량경제모형의기본구조 공간계량경제학 (Spatial Econometrics) - 공간종속성 (Spatial Dependence)

More information

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38 10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2008.9.25,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2003.3.14,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38 10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2008.9.25,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2003.3.14,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01 노동법 법원으로서의 노동관행 15 - 대판 2002.4.23, 2000다50701 [퇴직금] (한국전력공사 사례) 02 노동법과 신의성실의 원칙 17 - 대판 1994.9.30, 94다9092 [고용관계존재확인등] (대한조선공사 사례) 03 퇴직금 청구권 사전 포기 약정의 효력 19 - 대판 1998.3.27, 97다49732 [퇴직금] (아시아나 항공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ontent Ⅰ. 기본방향 1. 목 적 3 2. 적용범위 3 Ⅱ. 사회복지관 운영 1. 사회복지관의 정의 7 2. 사회복지관의 목표 7 3. 사회복지관의 연혁 7 4. 사회복지관 운영의 기본원칙 8 Ⅲ. 사회복지관 사업 1. 가족복지사업 15 2. 지역사회보호사업 16 3. 지역사회조직사업 18 4. 교육 문화사업 19 5. 자활사업 20 6. 재가복지봉사서비스

More information

- i - - ii - - i - - ii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More information

CONTENTS.HWP

CONTENTS.HWP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More information

INDUS-8.HWP

INDUS-8.HWP 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More information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문화향수실태조사 SURVEY REPORT ON CULTURAL ENJOYMENT 2006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Korea Culture & Tourism Policy Institute 서문 우리나라 국민들이 문화와 예술을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를 객관적으 로 파악하기 위하여, 1988년부터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중소기업청장 귀하 본 보고서를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7. 1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단 장 최 정 훈 연구책임자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교수) 공동연구자 : 노성호

제 출 문 중소기업청장 귀하 본 보고서를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7. 1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단 장 최 정 훈 연구책임자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교수) 공동연구자 : 노성호 최종보고서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방안 연구 2007. 12 제 출 문 중소기업청장 귀하 본 보고서를 중소기업 원부자재 구매패턴 조사를 통한 구매방식 개선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7. 1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단 장 최 정 훈 연구책임자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교수) 공동연구자 : 노성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DC3B0E8BFADBAD0BCAE20C1A B0AD5FBCF6C1A45FB0E8B7AEB0E6C1A6C7D E646F63>

<4D F736F F D20BDC3B0E8BFADBAD0BCAE20C1A B0AD5FBCF6C1A45FB0E8B7AEB0E6C1A6C7D E646F63> 제 3 강계량경제학 Review Par I. 단순회귀모형 I. 계량경제학 A. 계량경제학 (Economerics 이란? i. 경제적이론이설명하는경제변수들간의관계를경제자료를바탕으로통 계적으로추정 (esimaion 고검정 (es 하는학문 거시소비함수 (Keynse. C=f(Y, 0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 i - ii - iii - iv - v - vi - vii - viii - ix - 1 - 2 - 3 - - - - - - - - - - 4 - - - - - - 5 - - - - - - - - - - - 6 - - - - - - - - - 7 - - - - 8 - 9 - 10 - - - - - - - - - - - - 11 - - - 12 - 13 -

More information

<28323129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20545220323031342D373929202D20C6EDC1FD2035B1B32E687770>

<28323129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20545220323031342D373929202D20C6EDC1FD2035B1B32E687770> 기술보고 TR 2014-79 북한 교육정책 동향 분석 및 서지 정보 구축 연구책임자 _ 김 정 원 (한국교육개발원 ) 공동연구자 _ 김 김 한 강 지 은 승 구 수 (한국교육개발원) 주 (한국교육개발원) 대 (한국교육개발원) 섭 (한국교육개발원) 연 구 조 원 _ 이 병 희 (한국교육개발원) 머리말 최근 통일에 대한 논의가 어느 때보다 활발합니다. 그에 따라

More information

13Åë°è¹é¼Ł

13Åë°è¹é¼Ł 이면은빈공간입니다.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2012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ii _ STATISTICS KOREA 2012 _ iii 2012 National Statistics White Paper 1 26 2 27 3 28 4 29 5 30 6 31 7 32 8 33 9 34 10 35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C1A4C3A5BFACB1B82031312D3420C1A4BDC5C1FAC8AFC0DAC0C720C6EDB0DFC7D8BCD220B9D720C0CEBDC4B0B3BCB1C0BB20C0A7C7D120B4EBBBF3BAB020C0CEB1C720B1B3C0B020C7C1B7CEB1D7B7A520B0B3B9DF20BAB8B0EDBCAD28C7A5C1F6C0AF292E687770>

<C1A4C3A5BFACB1B82031312D3420C1A4BDC5C1FAC8AFC0DAC0C720C6EDB0DFC7D8BCD220B9D720C0CEBDC4B0B3BCB1C0BB20C0A7C7D120B4EBBBF3BAB020C0CEB1C720B1B3C0B020C7C1B7CEB1D7B7A520B0B3B9DF20BAB8B0EDBCAD28C7A5C1F6C0AF292E687770> 제 출 문 보건복지부장관 귀 하 이 보고서를 정신질환자의 편견 해소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대상별 인권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서울여자간호대학 산학협력단 연 구 책 임 자 김 경 희 연 구 원 김 계 하 문 용 훈 염 형 국 오 영 아 윤 희 상 이 명 수 홍 선 미 연 구 보 조 원 임 주 리 보 조 원 이 난 희 요

More information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단위학교성과제고를위한 교육여건개선방안탐색 모시는글 2012 년도에듀데이터활용학술대회프로그램 목차 n n [ 주제 1] 교육지원청수준에서기초학력결정요인분석연구 천세영 이성은 3 [ 주제 2] 비용함수모형에의한국 공립중학교적정교육비및가중치산출연구 오범호 윤홍주 엄문영 37 n n [ 주제 1] 토론 김영애 67 [ 주제 2] 토론 김성식 73 n n [ 주제

More information

공간계량경제학을 응용한 사례분석

공간계량경제학을 응용한 사례분석 공간계량경제학을응용한사례분석 서울대학교사회과학대학지리학과교수 손정렬 2 Anselin versus Griffith Anselin versus Griffith 3 On Anselin s, Griffith says 두서적의비교를통한서평 오자 (multicollinearity), 개념적오류, 오해등의문제존재 공간통계분야문헌들의언급부재혹은미약 중복되는부분이적어두서적간의보완성상당히높음

More information

CONTENTS C U B A I C U B A 8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9 C U B A 10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11 C U B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0-1표지

00-1표지 summary _I II_ summary _III 1 1 2 2 5 5 5 8 10 12 13 14 18 24 28 29 29 33 41 45 45 45 45 47 IV_ contents 48 48 48 49 50 51 52 55 60 60 61 62 63 63 64 64 65 65 65 69 69 69 74 76 76 77 78 _V 78 79 79 81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경제통상 내지.PS

경제통상 내지.PS CONTENTS I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II 38 39 40 41 42 43 III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IV 62 63 64 65 66 67 68 69 V

More information

°æÁ¦Åë»ó³»Áö.PDF

°æÁ¦Åë»ó³»Áö.PDF CONTENTS I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II 38 39 40 41 42 43 III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IV 62 63 64 65 66 67 68 69 V

More information

iOS ÇÁ·Î±×·¡¹Ö 1205.PDF

iOS ÇÁ·Î±×·¡¹Ö 1205.PDF iphone ios 5 DEVELOPMENT ESSENTIALS Copyright 2011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11 by J-Pub. co. The Korean edition is published by arrangement with Neil Smyth through Agency-One, Seoul. i iphone ios

More information

우루과이 내지-1

우루과이 내지-1 U R U G U A Y U r u g u a y 1. 2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3 U r u g u a y 2. 4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5 U r u g u a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BEEEBEF7C0CCC1D6B3EBB5BFC0DAC0CEB1C7BBF3C8B2BDC7C5C2C1B6BBE7C3D6C1BEBAB8B0EDBCAD28BAB8C0CCBDBABEC6C0CC292E687770>

<5BC6EDC1FD5DBEEEBEF7C0CCC1D6B3EBB5BFC0DAC0CEB1C7BBF3C8B2BDC7C5C2C1B6BBE7C3D6C1BEBAB8B0EDBCAD28BAB8C0CCBDBABEC6C0CC292E687770> 어업 이주노동자 인권상황 실태조사 2012년도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황 실태조사 연구용역보고서를 제출합니다 2012. 10. 연구수행기관 한양대학교 글로벌다문화연구원 연구책임자 오경석 연 구 원 이한숙 김사강 김민정 류성환 윤명희 정정훈 연구보조원 최상일 이 보고서는 연구용역수행기관의 결과물로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연구요약 이 연구는 연근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연구요약 1. 서론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 교육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과제와 전략, 그리고 비전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 난 15년간의 청소년 교육 환경 및 정책의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 15년간 의 청소년 교육 환경

연구요약 1. 서론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 교육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과제와 전략, 그리고 비전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 난 15년간의 청소년 교육 환경 및 정책의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 15년간 의 청소년 교육 환경 발간등록번호 국가청소년 www.youth.go.kr 청소년 희망세상 비전 2030 연구 (교육 분야) 책임연구원 : 임천순 (세종대학교 교수) 공동연구원 : 채재은 (경원대학교 부교수) 우명숙 (한양대학교 초빙교수) 국 가 청 소 년 위 원 회 연구요약 1. 서론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 교육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과제와 전략,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영암군 관광종합개발계획 제6장 관광(단)지 개발계획 제7장 관광브랜드 강화사업 1. 월출산 기( 氣 )체험촌 조성사업 167 (바둑테마파크 기본 계획 변경) 2. 성기동 관광지 명소화 사업 201 3. 마한문화공원 명소화 사업 219 4. 기찬랜드 명소화 사업 240

영암군 관광종합개발계획 제6장 관광(단)지 개발계획 제7장 관광브랜드 강화사업 1. 월출산 기( 氣 )체험촌 조성사업 167 (바둑테마파크 기본 계획 변경) 2. 성기동 관광지 명소화 사업 201 3. 마한문화공원 명소화 사업 219 4. 기찬랜드 명소화 사업 240 목 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 2. 과업의 성격 5 3. 과업의 범위 6 4. 과업수행체계 7 제2장 지역현황분석 1. 지역 일반현황 분석 11 2. 관광환경 분석 25 3. 이미지조사 분석 45 4.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분석 54 제3장 사업환경분석 1. 국내 외 관광여건분석 69 2. 관련계획 및 법규 검토 78 3. 국내 외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XX - - XXI - - XXII - - XXIII - - 1 - - - - 3 - - - -

More information

2005 중소기업 컨설팅 산업 백서

2005 중소기업 컨설팅 산업 백서 제 출 문 중소기업청장 귀하 본 보고서를 중소기업 컨설팅 산업 백서 에 대한 최종보고 서로 제출합니다. 2005. 12. 16 (사)한국경영기술컨설턴트협회 회장 박양호 수탁연구기관 : (사)한국경영기술컨설턴트협회 컨설팅혁신정책연구원 총괄연구책임자 : 경영학 박사 김태근(정책분과위원장) 연 구 자 : 경제학 박사 김윤종 통계학 박사 김용철 경제학 박사 변종석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G Power

G Power G Power 부산대학교통계학과조영석 1. G Power 란? 2. G Power 설치및실행 2.1 G Power 설치 2.2 G Power 실행 3. 검정 (Test) 3.1 가설검정 (Test of hypothesis) 3.2 검정력 (Power) 3.3 효과크기 (Effect size) 3.4 표본수산정 4. 분석 4.1 t- 검정 (t-test) 4.2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23~56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전력요금 파급효과분석 * 23 24 25 26 < 표 1> OECD 전력요금수준 ( 단위 : $/MWh) 27 28 < 표 2> 모형의구성 29 30 31 [ 그림 1] 연립방정식모형의개요 32

More information

제 4 장회귀분석

제 4 장회귀분석 회귀의역사적유래 (historical origin of the regression) 회귀 (regression) 라는용어는유전학자 Francis Galton(1886) 에의해처음사용된데서유래함. 그의논문에서 비정상적으로크거나작은부모의아이들키는전체인구의평균신장을향해움직이거나회귀 (regression) 하는경향이있다. 고주장 회귀의역사적유래 (historical

More information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 소득세법 ] - i - - ii - [ 법인세법 ] - iii - [ 양도소득세 ] - iv - [ 상속세및증여세법 ] [ 조세특례제한법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농림특례규정 ] [ 농어촌특별세법 ] [ 국제조세분야 ] - xii - - xiii - [ 부가가치세법

More information

직업편-1(16일)

직업편-1(16일) 2012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발간사 21세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는 개인에게 변화하는 직업세계를 바로 이해하고 고용능력을 함양하는 평생학습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특히 평생직장시대에서 일생 직업을 5-6번 전환하는 평생직업시대 로의 패러다임 변화는 지속적인 진로개발(sustainable career development)의 우선적 책무성이 개인에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DA 2008Fall Ch2 Matrix.pptx

Microsoft PowerPoint - MDA 2008Fall Ch2 Matrix.pptx Mti Matrix 정의 A collection of numbers arranged into a fixed number of rows and columns 측정변수 (p) 개체 x x... x 차수 (nxp) 인행렬matrix (n) p 원소 {x ij } x x... x p X = 열벡터column vector 행벡터row vector xn xn... xnp

More information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5FBCADBFEFBDC320B0F8B5BFC0B0BEC6C1F6BFF8BBE7BEF7C0C720C1F6BCD3B0A1B4C9BCBA20B9E6BEC8BFACB1B828BCF6C1A431323330292E687770>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5FBCADBFEFBDC320B0F8B5BFC0B0BEC6C1F6BFF8BBE7BEF7C0C720C1F6BCD3B0A1B4C9BCBA20B9E6BEC8BFACB1B828BCF6C1A431323330292E687770> 2015 정책연구-15 서울시 공동육아지원사업의 지속가능성 방안연구 책임연구원 : 조막래(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 연구위원) 위촉연구원 : 김한별(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 SEOUL FOUNDATION OF WOMEN & FAMILY 발 간 사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라는 인디언 격언이 있습니다. 십수년전에는 골목마다 아이들의 북적이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PSS_MDA_Ch6.doc

Microsoft Word - SPSS_MDA_Ch6.doc Chapter 6. 정준상관분석 6.1 정준상관분석 정준상관분석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은변수들의군집간선형상관관계를파악하는분석방법이다. 예를들어신체적조건 ( 키, 몸무게, 가슴둘레 ) 과운동력 (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턱걸이 ) 사이의선형상관관계가있는지알아보고, 관계가있다면어떤관계가있는지분석하는것이다. 정준상관분석은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rinciples of Economerics (3e) Ch. 4 예측, 적합도, 모형화 013 년 1 학기 윤성민 4.1 OLS 예측 (1) 점예측 x0 y0 - 설명변수일때, 종속변수의값을예측하고자함 y ˆ = b + 0 1 b x 0 Ch. 4 예측, 적합도, 모형화 /60 4.1 OLS 예측 예측오차 (forecas error), f 예측오차의기대값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xx - - xxi - - xxii - - xxiii - - xxiv - - 3 - - 4 -

More information

i ii iii iv v vi vii vii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XXXXXXXX 22 24 25 26 27 28 29 30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More information

<5B33B9F8B0FAC1A65D20B9E6BCDBBDC9C0C7BDC3BDBAC5DB20B0B3BCB1B9E6BEC8BFACB1B82DC3D6C3D6C1BE2E687770>

<5B33B9F8B0FAC1A65D20B9E6BCDBBDC9C0C7BDC3BDBAC5DB20B0B3BCB1B9E6BEC8BFACB1B82DC3D6C3D6C1BE2E687770> KCSC 2015-003 방송심의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시청자참여심의제 도입 가능성을 중심으로 2015. 12. 이 보고서는 2015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정책 연구개발 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공식 입장은 아닙니다. 방송심의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 시청자참여심의제 도입 가능성을 중심으로 - 연 구 진 연구수행기관

More information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 중 일 대중문화 교류의 현황 및 증진 방안 연구 동북아 문화공동체 특별연구위원회 구 분 성 명 소 속 및 직 위 위 원 장 김 광 억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 김 우 상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박 준 식 한림대 사회학과 교수 전 영 평 대구대 도시행정학과 교수 위 원 정 진 곤 한양대 교육학과 교수 정 하 미 한양대 일본언어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82830363031323129B1E8B1A4C0D32E687770>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82830363031323129B1E8B1A4C0D32E687770> KEI 2005 RE-04 연구보고서 농촌의 경관가치 평가와 관리 방안 - 심미적 경제적 가치와 환경정책 김광임 박용하 최재용 박재근 박소현 KEI 2005 RE-04 연구보고서 농촌의 경관가치 평가와 관리 방안 - 심미적 경제적 가치와 환경정책 김광임 박용하 최재용 박재근 박소현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More information

À̶õ°³È²³»Áö.PDF

À̶õ°³È²³»Áö.PDF Islamic Republic of Iran I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0 Part I 11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2 Part I 13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4 II I S L A M I C R

More information

<BBE7B8B3B4EBC7D0B0A8BBE7B9E9BCAD28C1F8C2A5C3D6C1BE293039313232392E687770>

<BBE7B8B3B4EBC7D0B0A8BBE7B9E9BCAD28C1F8C2A5C3D6C1BE293039313232392E687770> 2008 사 립 대 학 감 사 백 서 2009. 11. 들어가는 말 2008년도 새 정부 출범 이후 구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하나의 부처로 통합하여 교육과학기술부로 힘차게 출범하였습니다.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는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등 자율화 다양화된 교육체제 구축과 맞춤형 국가장학제도 등 교육복지 기반 확충으로 교육만족 두배, 사교육비 절감

More information

<BAD2B9FDBAB9C1A620BAB8B0EDBCAD5FC5EBC7D55F76657230345FB9DFB0A3BBE7C6F7C7D45F33C2F720B1B3C1A428B1D7B8B22020C3DFC3E2292E687770>

<BAD2B9FDBAB9C1A620BAB8B0EDBCAD5FC5EBC7D55F76657230345FB9DFB0A3BBE7C6F7C7D45F33C2F720B1B3C1A428B1D7B8B22020C3DFC3E2292E687770> 2014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nnual eport on Copyright rotection 2014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nnual eport on Copyright rotection 발간사 올해 초 안방극장을 휘어잡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는 독특한 소재와 한류스타의 완벽한 연기로 대한민국을 넘어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에 다시금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켰습

More information

- ii - - iii -

- ii - - iii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xx - - xxi - - xxii - - xxiii - - xxiv - - 1 - 80 70 60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U-Korea 선도사업 평가

U-Korea 선도사업 평가 U-Korea 선도사업 평가 2009. 9. 이 보고서는 국회예산정책처법 제3조의 규정에 의거 작성되었으며, 국회예산정책처 홈페이지(www.nabo.go.kr)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발 간 사 U-Korea 선도사업은 유비쿼터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 키는 것을

More information

<32303131B3E22032BAD0B1E220C4DCC5D9C3F7BBEABEF7B5BFC7E2BAD0BCAEBAB8B0EDBCAD28C3D6C1BE292E687770>

<32303131B3E22032BAD0B1E220C4DCC5D9C3F7BBEABEF7B5BFC7E2BAD0BCAEBAB8B0EDBCAD28C3D6C1BE292E687770> 2011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1. 09 요 약 ⅰ Ⅱ. 2011년 2분기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분석 Ⅰ. 2011년 2분기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3 1.1. 콘텐츠산업생산지수 변화 추이 3 1.2. 콘텐츠업체(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9 1.3. 콘텐츠업체(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20 2. 투자변화 추이 24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MATLAB for C/C++ Programmers

MATLAB for C/C++ Programmers 오늘강의내용 (2014/01/16) 회귀분석 1 회귀분석 (Regression Analysis) 2 회귀분석 회귀분석이란? 연관된변수들간의관계를찾는통계적방법 즉, 어떠한변수 x가변수 Y에함수관계를통해영향을미친다는것을찾아내는것 예를들어 강우량 ( 변수 x) 이곡물의수확량 ( 변수 Y) 에미치는영향 화학공정의수율 ( 변수 x) 이촉매의사용량 ( 변수 Y) 에따라어떻게변하는지..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2005. 12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이 정책연구는 2005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비 지원에 의 한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2005. 12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이 정책연구는 2005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비 지원에 의 한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연 구 기 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2005. 12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정책연구개발사업 2010-위탁 대학 등록금의 합리적 책정을 위한 실행방안 연구 연 구 책 임 자 공 동 연 구 자 송동섭(단국대학교) 이동규(충남대학교) 이창세(재능대학) 한창근(인하공업전문대학) 연 구 협 력 관 장미란(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이 연구는 201

정책연구개발사업 2010-위탁 대학 등록금의 합리적 책정을 위한 실행방안 연구 연 구 책 임 자 공 동 연 구 자 송동섭(단국대학교) 이동규(충남대학교) 이창세(재능대학) 한창근(인하공업전문대학) 연 구 협 력 관 장미란(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이 연구는 201 제 출 문 교육과학기술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대학 등록금의 합리적 책정을 위한 실행방안 연구 최종 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0년 12월 일 주관연구기관명:단국대학교 연구기간:2010. 7. 19-2010. 12. 18 주관연구책임자:송 동 섭 참여연구원 공동연구원:이 동 규 이 창 세 한 창 근 연 구 조 원:심 재 우 정책연구개발사업 2010-위탁 대학

More information

<BEC6BFF4BCD2BDCCBAB8B0EDBCAD28C3D6C1BE29303831302E687770>

<BEC6BFF4BCD2BDCCBAB8B0EDBCAD28C3D6C1BE29303831302E687770> 동아시아역내 일본자동차산업의 아웃소싱 시장 분석을 통한 국내자동차부품기업의 진출방안 연구 2008. 8. 29.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연구 참여자 책임연구자: 김도훈(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일본기업연구센터 연구위원) 연 구 자: 오재훤(메이지대학 국제일본학부 준교수) 연 구 자: 김봉길(도야마대학 경제학부 교수) 연 구 자: 정성춘(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일본팀장) 연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ISSN 5-693 13. 1 13. 1 3 1 3 1 i .75 1.5.75 1. 1..9.9 7.5 ) 7.5 ) 3. 1.5 1.5 9. ) 1. ) ii 8 6 8 6 - - 3 1 1 11 1 9 8 7 iii 6 5 6 5 3 3 1 8 1 8 1 1 6 6-1 -1 - - iv . 1.5 1.. 1.5 1..5. -.5.5. -.5

More information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ISSN 25-2693 218. 2 218. 2 214 215 216 217 2.6 2.9 1.5 1.8 1.2 3.1 3.2 1.3 2.1 1.8 2.6 2.5 2.8 2.4.4 1.4.9 1.4 1.5 2.9 2.5 7.3 6.9 6.7 6.8 6.9 6.9 6.8 2.8 14 2.6 13 2.4 12 2.2 2. 11 1.8 1.6 1.4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2, September 2013 : pp. 33~58 지구온난화가가정부문에너지소비량에미치는 영향분석 : 전력수요를중심으로 33 ~ ~ ~ ~ ~ ~ ~ 34 ~ 35 ~ 36 ~ 37 < 표 1> 변수들의기초통계량 ~ ~ ~ ~ 38 [ 그림 1] 로그변수들의시간에대한추세

More information

*통신1704_01-도비라및목차1~11

*통신1704_01-도비라및목차1~11 ISSN 2005-2693 2017. 4 통화신용정책보고서 2017. 4 2014 2015 2016 2.4 2.6 1.6 0.8 1.4 3.5 2.1 1.2 2.0 1.8 2.2 1.3 1.7 1.9 0.3 1.2 1.0 1.9 2.2 1.2 1.2 7.3 6.9 6.7 6.7 6.7 6.7 6.8 3.5 3.0 2.5 2.0 1.5 110

More information

2005. 12. i iii iv v vi vii viii ABSTRACT A Study on Rural Landscape Management and Policy Directions ix x XXXXXXXXXXXXX xi xii xiii xiv x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99-18.hwp

99-18.hwp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 31 - - 32 - - 33 -

More information

National Food & Nutrition Statistics 2011: based on 2008~2011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Ⅱ)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N=33,745, 단위 : g) (N=33,745, 단위 : g) (N=33,745,

More information

미얀-내지-8차

미얀-내지-8차 미얀-내지-8차 2014.10.29 12:44 AM 페이지1 mac2 Contents I The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12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13 The Republic of the Union

More information

013년도 전주ᆞ완주 탄소산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탄소 관련산업동향과 국가정책에 부응하여 탄소산업 중심의 테마형 집적화단지(Carbon Valley) 조성을 위한 탄소기업 유치 및 육성, 산업기반의 구축 등에 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함

More information

중소기업경기지수및경영환경지수 개발에관한연구 - 제조업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Business Indicators in SMEs focused on manufacturing 요약 1) 125 IPISA 124 ISISA 120 120 115 110 105 100 95 116 112 108 104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4EBBFF5203230303520BFB5BEF7BAB8B0EDBCAD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4EBBFF5203230303520BFB5BEF7BAB8B0EDBCAD2E646F63> 第 46 期 定 期 柱 主 總 會 日 時 : 2006. 5. 26 午 前 11 時 場 所 : 大 熊 本 社 講 堂 株 式 會 社 大 熊 회 순 Ⅰ. 개회선언 Ⅱ. 국민의례 Ⅲ. 출석주주 및 출석주식수 보고 Ⅳ. 의장인사 Ⅴ. 회의의 목적사항 1. 보고사항 감사의 감사보고 영업보고 외부감사인 선임 보고 2. 의결사항 제1호 의안 : 제4기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More information

시스템경영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

시스템경영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 2 st SPSS OPEN HOUSE, 2009 년 6 월 24 일 AMOS 를이용한잠재성장모형 (Latent Growth Model ) 세명대학교경영학과김계수교수 (043) 649-242 gskim@semyung.ac.kr 목차. LGM개념소개 2. LGM모형종류 3. LGM 예제 4. 결과치비교 5. 정리및요약 2 적합모형의판단방법 Tips SEM 결과해석방법

More information

표1

표1 i ii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iii iv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v vi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vii viii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3 4 KOREAN SYSTEM OF NATIONAL ACCOUNTS

More information

0

0 Kr 0 i 1 http://downloadcenter.nikonimglib.com/ 2 A 0 ii D A 0 iii 0 0 0 0 0 iv A http://downloadcenter.nikonimglib.com/ http://downloadcenter.nikonimglib.com/ v vi i i vii P S A M M viii ix R i i x D

More information

농업기반정비사업 계획설계기준 개편

농업기반정비사업 계획설계기준 개편 발간등록번호 11-1543000-000714-01 http://rri.ekr.or.kr Reforms of Code Structure for the Agricultural Infrastructure Design Standards (Ⅰ)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 4 - - 5 -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교수학습센터가이드북. 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교수학습센터가이드북.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 2013. 7.-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 효과분석 제출문 목차 i ii 표목차 iii iv 그림목차 v

More information

<31302E204D43545F47535FC3D6C1BEBAB8B0EDBCAD2E687770>

<31302E204D43545F47535FC3D6C1BEBAB8B0EDBCAD2E687770> 2011년도 부품 소재혁신연구회 MCT Global Scoreboard 제 출 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 귀 하 본 보고서를 2011년도 부품 소재혁신연구회 MCT Global Scoreboard (지원기간: 2012. 1. 2 ~ 2012. 3. 31)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2. 3. 31 연구회명 : MCT K-Star 발굴 연구회 (총괄책임자)

More information

<32303132B3E220C7CFB9DDB1E2BACEC5CD20C0CCB7B8B0D420B4DEB6F3C1FDB4CFB4D928706466292E687770>

<32303132B3E220C7CFB9DDB1E2BACEC5CD20C0CCB7B8B0D420B4DEB6F3C1FDB4CFB4D928706466292E687770> 법령 개정 등이 필요한 제도개선 사항은 사정에 따라 시행일자 등의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 록 i 목 록 분야별 달라지는 주요 제도 1. 세 제 3 1세대 1주택 비과세 보유기간 요건 단축 /3 일시적 2주택자의 대체취득기간 연장 /4 부가가치세 과세 전환 /5 면세유 공급대상 농업기계 확대 /6 국세-관세 간 과세가격 조정제도 신설/7 비거주자 외국법인에

More information

<28C3D6C1BEC0CEBCE2BFEB29BCADBFEFBDC3B0F8B0F8C5F5C0DABBE7BEF7B0FCB8AEC7D5B8AEC8ADB9E6BEC82E687770>

<28C3D6C1BEC0CEBCE2BFEB29BCADBFEFBDC3B0F8B0F8C5F5C0DABBE7BEF7B0FCB8AEC7D5B8AEC8ADB9E6BEC82E687770> 서울시 공공투자사업관리 합리화 방안 -투자심사 및 민간투자사업 제도를 중심으로- Improvement on Management of Public Investment Projects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9 서울시정개발연구원 SEOUL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이 세 구 창의시정연구본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