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처라고할수있는아시아국가를중심으로국가별판매단가와판권유형이어떻게진화하고있는지살펴보는작업은새로운부가사업의가능성과함께방송드라마수출의향후 10년을준비하는데유용한정보가될것이다. 방송프로그램수출특성을살펴보기위해지상파방송 3사중두개방송사로부터확보된드라마수출실적을분석하였다. 수출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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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지상파방송사의글로벌시장진출특성및성과 프로그램수출사례를중심으로 이문행 수원대학교 I. 연구목적및방법 국내방송콘텐츠의해외수출은 < 겨울연가 > 와 < 대장금 > 등인기드라마에힘입어지난 10여년간급속도로성장했다. 이러한 한류 열풍은해외시장에서한국문화상품및국가브랜드인지도를높이는데일조했음은물론이다. 특히해외수출은유통비용만추가하면되는미디어상품의특성을잘활용할수있기때문에각방송사들은안정적인판매처를확보하고, 신흥시장을개척하는등지역적시장확대를위한노력을아끼지않았다. 그러나 2000년대후반부터시작된글로벌금융위기와함께아시아권을중심으로자국의방송콘텐츠에대한제작투자가확대되는등해외시장환경이변화하면서급상승하던국내방송콘텐츠거래가위축되기시작했다. 이에따라각방송사에서는아랍권과중남미대륙과같은새로운시장을개척하거나수입규제가심한국가에는공동제작을제안하는등다양한노력을지속하고있다. 또한, 일본 KNTV에 MBC와 SBS가공동으로프로그램을공급하고, SBS와 CJ E &M은동남아시아시장을대상으로채널을론칭하는등글로벌시장진출을위한국내방송사들의노력이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한편, 플랫폼증가와함께미디어수신환경이급변하면서세계미디어시장의소비형태도과거의지상파방송위주시청에서벗어나다양한미디어를이용한콘텐츠소비로진화하고있다. 이에따라국내방송드라마의판권유형도지상파방송판권 ( 방영권 ) 에서케이블, 위성, VOD 및 IPTV와같은온라인판권과리메이크, 출판권으로까지확대되고있다. 뿐만아니라, 최근에는해당시장에서글로벌광고를집행하고있는국내기업을대상으로드라마에 PPL을추가로삽입하는방식의부가사업까지시도되고있다. 이에따라본연구에서는한류열풍을이끌었던국내지상파방송사의해외시장진출특성을살펴보고, 향후방향을논의해보고자한다. 특히프로그램수출유형의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한국방송드라마의실질적인판 - 1 -

2 매처라고할수있는아시아국가를중심으로국가별판매단가와판권유형이어떻게진화하고있는지살펴보는작업은새로운부가사업의가능성과함께방송드라마수출의향후 10년을준비하는데유용한정보가될것이다. 방송프로그램수출특성을살펴보기위해지상파방송 3사중두개방송사로부터확보된드라마수출실적을분석하였다. 수출실적은 2005년부터 2014년 1사분기까지 10년간이다. 지상파방송 3사의모든실적을분석대상으로하는것이가장신뢰할수있는결과도출에도움이되겠으나, 모든방송사의수출실적을확보하는것이여의치않고, 트랜드를반영하는판권거래특성상각방송사별로판매단가나판권유형에큰차이가없다는판단하에두방송사의실적을중심으로대략적인판매특성을가늠해보고자한다. 또한 2014년실적은 1개방송사의 1사분기자료로서다른해에비해상대적으로규모가적으나, 2014년의경우인터넷모바일등의판권거래가확대되었을가능성이있고, 국가간관계변화특히일본등과의관계변화가실적에영향을미쳤을개연성이있어분석에포함시켰다. 연구방법으로는빈도분석과교차분석을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해석하는데있어서통계수치만으로예측이어려워별도로 A 방송사의판매담당관계자와의심층인터뷰를통해실질적인해석을추가하였다. II. 국내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출성과및특성 분석을위해확보된지상파양사의 2005년부터 2014년 1사분기까지의수출총건수는총 3,207개로나타났다. 이는타이틀을중심으로계산한것으로 1건은특정드라마의총편수가아님을밝혀둔다. 또한판매금액역시단가위주로살펴볼것이다. 1개방송사의사례를사전에분석해본결과판권이세분화되고점차 TV 판권은통합구매가늘고있음에따라지상파와케이블위성등의기존 TV 판권거래는 TV 판권으로통합하여분류하였다. 또한모바일판권거래가최근늘고있으나단독거래가없었음에따라 VOD 판권등과패키지로판매한사례를별도항목으로구분하였다. 또한리메이크판권, 포맷판권, 출판등최근거래되고있는프로그램판권이외의부가수익의경우빈도수가상대적으로낮아별도의사례로모두구분하는것이큰의미가없을것으로여겨져기타항목으로통합처리하였다. 국가의경 - 2 -

3 우, 총거래건수가지극히낮은경우 ( 주로비아시아권 ) 는기타의사례로통 합하였다. 단가는금액별로세분화하여구분하였다. 1. 거래실적의분석항목별특성 1) 연도별특성 분석대상이된 3,207 건을연도별로분류해본결과, 2014 년 1 사분기성과 인 19 편을차치하더라도 2008 년에거래건수가정점을찍고, 2011 년크게증 가한경우를제외하면점차판매건수가감소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특히 2008 년의경우두방송사에서판매된건수가 582 건에달하고있다는 것은괄목할만한성과였다고할수있다. 반면, 2012 년과 2013 년의거래건 수실적감소는일본등과의관계경색이나일본배급사들의한국드라마 경쟁적수입에따른성과부진이어느정도반영되었다고할수있다 (A 방 송사관계자인터뷰 ). 표 1. 연도별판매현황 연도 빈도 퍼센트 합계 빈도수

4 2) 국가별특성 판매건수를아시아권과비아시아권으로구분할경우, 아시아국가에대 한판매건수비중은 91.8%, 비아시아지역은 8.2% 로나타나아시아지역을 대상으로한거래가편중되어있음을알수있다. 이를국가별로살펴보면, 일본을대상으로가장많은거래가이루어졌음을알수있다. 특이한사실은 한국프로그램주요수출국인대만과중국뿐만아니라, 미얀마에대한판매 비중이높게나타나해당지역에대한거래가최근크게증가하였음을알 수있다. 표 2. 국가별판매현황 국가 판매빈도수비중 (%) 일본 22.5 대만 11.7 중국 9.6 싱가포르 6.5 베트남 4.3 홍콩 8.2 미얀마 10.9 태국 7.6 캄보디아 3.9 말레이시아 1.5 필리핀 2.8 인도네시아 2.3 기타 8.1 합계 일본대만중국싱가포르베트남홍콩미얀마태국캄보디아말레이필리핀인도네 3) 판권유형별특성 거래된프로그램의판권유형을살펴본결과, 지상파와케이블, 위성등 기존 TV 판권의비중이약 40% 로가장높게나타났다. Video(DVD) 단독판 - 4 -

5 매는 7.5%dp 그쳤으나, 기존 TV와비디오 (DVD) 판권을패키지로구매하는건수는 600건으로 18.7% 로나타났다. TV와 VOD(IPTV) 판권을거래하는건수는 533건으로 16.6% 의비중을나타냈다. 특히 VOD(IPTV) 단독거래비중도 8.8 % 에이른것으로나타나최근인터넷판권거래건수증가를예측해볼수있다. 한편인터넷판권과모바일판권을통합거래하는사례는 215건으로 6.7% 에이르고있으나모바일단독거래는없는것으로나타났다. 리메이크, 포맷, 출판권, 극장판권등부가수익거래는 51건 (1.6%) 으로아직은비중이적은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리메이크및오락프로그램의포맷판권거래가최근중국및필리핀, 태국등동남아권으로확대되고있어비중이점차늘어날것으로예상된다 (A 방송사관계자인터뷰 ). 표 3. 판권유형별거래현황 판권유형 빈도수 비중 (%) TV( 지상파, 케이블, 위성 ) Video(DVD) TV & video(dvd) TV&VOD(IPTV) VOD(IPTV) Video(DVD) & VOD(IPTV) VOD(IPTV) & Mobile 기타 합계 빈도수 TV( 지상파케이블위성 ) 600 TV&VOD(IPTV) 239 TV & VOD(IPTV) & Video(DV 비디오 (DVD) VOD(IPTV) 기타 TV & video(dvd) TV & video(dvd) & VOD(IPTV) 4) 거래단가별특성 분석대상이된총 3,207 건의판매단가를분석해본결과, 편당 300 달러 에서 1,000 달러사이의비교적낮은단가의판매가 33.7%, 1000 달러에서 2000 달러가 25.8% 로높게나왔다. 이는한국프로그램의주요수입국인아시 - 5 -

6 아국가의경우일본과중국, 대만, 홍콩등을제외하고평균구매단가가낮기때문인것으로해석할수있다. 또한 300달러미만에거래된경우는최근늘어난동남아시아저개발국가인미얀마와캄보디아등과의거래와인터넷판권 (VOD, IPTV 등 ) 거래가대부분인것으로여겨진다. 한편비중이적기는하나 10만불이상의고가거래도 10건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0.3%). 표 4. 프로그램판매단가현황 빈도수 비중 300미만 이상 합계 빈도수 백미만 백 - 천 1 천 -2 천 2 천 -4 천 4 천 -6 천 6 천 -8 천 8 천 -2 만 2 만 -10 만 10 만이상 분석항목차이에관한분석 1) 판권유형 (1) 판권유형과판매단가간의관계 판권유형과단가간차이를살펴보기위해판매건수를실증분석해본결 과, 판권유형과판매단가간의관계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 으로나타났다 (X2 = , p<.000). 전통적인 TV 판권 ( 지상파, 케이블, 위 - 6 -

7 성 ) 은주로 300 달러 -2,000 달러사이에서가격이분포되어있다는것을알수 있다. 다만, 비디오 (DVD) 판권의경우, 이를구매하는국가가주로일본이어 서가격이 TV 판권보다다소높은 2,000 달러 -4,000 달러에서형성되는비중이 크다는것을알수있다. 판권 반면, VOD(IPTV 포함 ) 판권거래는 300 달러이하가 11% 를차지하고 40% 이상이 300 달러 -1,000 달러사이인것으로나타나, 가격대가낮게형성되고 있음을알수있다. 최근점차증가하고있는모바일판권은단독판매보다 는인터넷판권거래시패키지로거래되는경우가대부분이며판권가는역 시 300 달러이하가 16.7% 를차지하고 35% 가 300 달러 -1,000 달러로낮게형성 되고있다. TV( 지상파, 케이블, 위성 ) 비디오 (DVD) TV & video(dvd) TV&VOD (IPTV) VOD(IPTV) video(dvd)& VOD(IPTV) VOD(IPTV)& Video(DVD) & Mobile 기타 전체 표 5. 판권유형과단가간차이 판권 * 단가구분교차표 단가구분 전체 이상 300 미만 빈도 판권 46.6% 29.3% 9.6% 4.3% 0.6% 0.4% 0.0% 0.4% 8.7% 100% 빈도 판권 21.8% 39.3% 19.2% 15.9% 0.0% 0.0% 0.0% 0.0% 3.8% 100% 빈도 판권 17.3% 24.7% 17.8% 16.3% 7.2% 7.2% 3.5% 1.7% 4.3% 100% 빈도 판권 25.9% 20.5% 18.2% 5.3% 3.8% 8.6% 8.3% 0.4% 9.2% 100% 빈도 판권 40.3% 17.7% 7.4% 7.4% 4.6% 7.4% 3.9% 0.4% 11.0% 100% 빈도 판권 3.1% 50.0% 21.9% 21.9% 0.0% 0.0% 0.0% 0.0% 3.1% 100% 빈도 판권 34.9% 15.3% 7.4% 4.7% 9.3% 11.2% 0.5% 0.0% 16.7% 100% 빈도 판권 25.5% 21.3% 31.9% 10.6% 2.1% 2.1% 2.1% 2.1% 2.1% 100% 빈도 판권 33.7% 25.8% 13.4% 8.1% 3.3% 4.4% 2.7% 0.3% 8.2% 100% (2) 판권유형과판매연도간의관계 판권유형과판매연도간차이를살펴보기위해판매건수를실증분석해본결과, 판권유형과판매연도간의관계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X2= , p<.000). 표 6에서볼수있듯이 TV 판권만을구매하는사례는 2009년이후로크게감소하고있으며비디오 (DVD) 거래도감소하는추세인것을알수있다. 특히 VOD(IPTV) 판권거래가 2010년과 2011년사이에많이거래된것으로나타났다. 모바일판권거래도 2010년부터본격화되었음을알수있다

8 판권 TV( 지상파, 케이블, 위성 ) 비디오 (DVD) TV & video(dvd) TV&VOD(IPTV) VOD(IPTV) video(dvd) & VOD(IPTV) VOD& Video & Mobile 기타 전체 표 6. 판권유형과판매연도간차이 판권 * 연도교차표 연도 전체 빈도 판권 16.5% 18.4% 12.4% 20.0% 9.7% 5.7% 7.8% 5.3% 4.0% 0.2% 100% 빈도 판권 44.4% 15.1% 15.9% 16.3% 5.9% 2.1% 0.0% 0.4% 0.0% 0.0% 100% 빈도 판권 6.2% 10.8% 10.7% 12.8% 11.0% 11.8% 15.5% 9.2% 11.2% 0.8% 100% 빈도 판권 3.6% 0.9% 0.8% 15.6% 11.8% 16.1% 20.1% 23.3% 7.5% 0.4% 100% 빈도 판권 2.5% 1.4% 3.9% 29.7% 12.0% 23.0% 18.4% 6.0% 2.1% 1.1% 100% 빈도 판권 9.4% 12.5% 15.6% 53.1% 9.4% 0.0% 0.0% 0.0% 0.0% 0.0% 100% 빈도 판권 1.4% 1.9% 2.3% 11.6% 10.2% 26.0% 20.0% 15.3% 9.3% 1.9% 100% 빈도 판권 0.0% 0.0% 0.0% 14.9% 12.8% 21.3% 29.8% 4.3% 17% 0.0% 100% 빈도 판권 11.9% 10.9% 8.8% 18.2% 10.3% 11.4% 12.7% 9.3% 6.0% 0.5% 100% (3) 판권유형과국가간차이 판권유형과국가간차이를살펴보기위해판매건수를실증분석해본결과, 판권유형과국가간의관계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X2= , p<.000). 표 7에의하면일본의경우, 단독판권거래로는 TV 판권비중이높으나 (17.1%) 나비디오 (DVD) 단독거래 (14.9%) 와 TV와비디오통합거래 (20.8%) 를통합하면비디오거래비중이다른국가에비해비교적높다는것을알수있다. 한편, 인터넷단독거래도 11.8% 에달해다른판권과통합거래를합산하면인터넷판권거래의비중도높다는것을알수있다. 대만의경우 TV(26.7%), TV& 비디오 (21.9%), VOD(20.1%) 가비교적균등하게나타났고, 모바일판권거래비중 (16.6%) 도높게나타났다. 중국의경우, 한국프로그램의빅 3 구매국 ( 일본, 중국, 대만 ) 중아직까지 TV 판권거래가가장높게나타났다 (33.3%). 또한일본과대만에비해비디오및 VOD, 모바일판권비중은다소떨어지나, 기타판권의비중이높게나타났다. 이는최근늘고있는리메이크및포맷판매, 출판권등부가수익거래가늘고있기때문인것으로나타났다. 싱가포르의경우 TV(26.2%), Video(27.6%), VOD(30%) 판권거래가비교적균등하게나타났다. 반면, 홍콩과베트남, 미얀마는비슷한거래유형을보였다. 즉, 여전히 TV - 8 -

9 판권거래비중이홍콩은 45.6%, 베트남은 57.6%, 미얀마는 61.1% 로가장높게나타났고, TV와비디오 (DVD) 동합거래가뒤를이었다. 즉홍콩은 30.8%, 베트남과미얀마는각각 18.7%, 17.1% 의비중을차지했다. 필리핀의경우, TV 판권거래는 50.1% 이나, 모바일거래가 20.2% 로높게나타났다. TV 판권거래가절대적인거래유형으로나타나는국가는캄보디아와인도네시아등으로각각 94.4% 와 70.7% 의거래비중을나타냈다. 국가 전체 일본 대만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홍콩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유럽 말레이 필리핀 인도네 기타 표 7. 판권유형과국가간차이 TV 비디오 TV & video TV& VOD VOD (IPTV) video & VOD VOD Video & & Mobile 빈도 국가 17.1% 14.9% 20.8% 30.8% 11.8% 1.4% 3.2% 0.0% 100% 빈도 국가 26.7% 3.7% 21.9% 9.6% 20.1% 0.3% 16.6% 0.5% 100% 빈도 국가 33.0% 7.8% 12.0% 9.1% 13.3% 2.6% 13.9% 8.4% 100% 빈도 국가 26.2% 27.6% 4.8% 30.0% 1.9% 2.4% 7.1% 0.0% 100% 빈도 국가 57.6% 0.0% 18.7% 10.1% 4.3% 0.0% 5.8% 3.6% 100% 빈도 국가 45.6% 3.0% 30.8% 8.0% 5.7% 1.1% 5.7% 0.0% 100% 빈도 국가 61.1% 0.0% 17.1% 13.7% 5.7% 0.0% 2.0% 0.0% 100% 빈도 국가 25.8% 4.5% 29.9% 25.8% 11.1% 0.4% 2.5% 0.0% 100% 빈도 국가 94.4% 0.0% 3.2% 0.0% 0.0% 0.0% 0.0% 2.4% 100% 빈도 국가 33.3% 1.9% 14.8% 22.2% 14.8% 1.9% 11.1% 0.0% 100% 빈도 국가 24.5% 8.2% 61.2% 0.0% 0.0% 4.1% 2.0% 0.0% 100% 빈도 국가 55.1% 0.0% 6.7% 10.1% 0.0% 0.0% 20.2% 7.9% 100% 빈도 국가 70.7% 5.3% 14.7% 4.0% 2.7% 0.0% 2.7% 0.0% 100% 빈도 국가 72.8% 4.0% 10.4% 6.4% 0.0% 0.5% 4.0% 2.0% 100% 빈도 국가 39.2% 7.5% 18.7% 16.6% 8.8% 1.0% 6.7% 1.5% 100% 기타 전체 2) 국가별차이 지상파방송사의국가별매출액을토대로해외판매비중을살펴보면 1) 일 본시장을대상으로한수출액규모가가장높게나타나고있다. 1) 다음의자료를기초로하여작성되었음. < 한류콘텐츠기업의해외시장진출에따른 legal risk management>, 법무법인태평양, SBS 공동주최세미나,

10 그림 1. 국가별매출액비중 (2012 년 ) 그러나최근의한류추세를살펴보면, 그동안한국프로그램수출의안정적판매처였던일본과대만시장은다소침체되고, 한류의발생지인중국시장은급부상하고있으며, 동남아시장역시점진적으로상승하는것으로나타났다 (A방송사담당부장인터뷰 ). 이와같은국가별판매특성을실증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1) 국가와연도간판매건수차이 국가와연도간판매거래차이가있는지살펴보기위해실증분석해본결과, 국가와판매연도간의관계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X2 = , p<.000). 무엇보다 2013년의경우일본지역의판매감소가두드러지게나타나, 2012년에비해판매건수가 1/3 수준으로하락했음을알수있다. 이는 2012 년부터경색되기시작한양국관계의영향이나타나고있는증거이며, 이와더불어경쟁적으로한국드라마를높은가격에수입했던일본배급사들의수익성이떨어진이유로수입이감소한것으로여겨진다 (A 방송사관계자인터뷰 ). 그림 2. 일본지역판매건수추이 판매건수 한편, 중국시장이최근들어급부상하고있는것으로관계자인터뷰를통해알수있었으나판매거래건수에서는크게두각을드러내고있지는않았다. 분석대상이된 2005년이래로거래건수는매년비슷한수준을유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다만이기간동안판매단가의상승이전망되

11 어매출액규모면에서는증가했을것으로예측된다. 국가 * 연도교차표 연도 전체 빈도 일본 국가 19.9% 5.6% 6.7% 20.3% 9.6% 10.1% 9.7% 14.0% 4.2% 0.0% 100.0% 연도 37.4% 11.5% 17.0% 25.1% 21.0% 20.0% 17.2% 33.9% 15.7% 0.0% 22.5% 빈도 대만 국가 7.8% 7.2% 5.9% 18.2% 11.0% 14.7% 13.4% 8.3% 9.1% 4.5% 100.0% 연도 7.6% 7.7% 7.8% 11.7% 12.5% 15.1% 12.3% 10.4% 17.8% 100% 11.7% 빈도 중국 국가 11.7% 13.6% 7.1% 17.8% 11.0% 12.0% 12.9% 6.8% 7.1% 0.0% 100.0% 연도 9.4% 12.0% 7.8% 9.5% 10.3% 10.1% 9.8% 7.0% 11.5% 0.0% 9.7% 빈도 싱가국가 6.2% 11.0% 13.8% 24.3% 12.4% 11.9% 12.4% 7.6% 0.5% 0.0% 100.0% 포르연도 3.4% 6.6% 10.3% 8.8% 7.9% 6.8% 6.4% 5.4% 0.5% 0.0% 6.6% 베트남 홍콩 미얀마국가태국 캄보디아 유럽 말레이 필리핀 인도네 전체 미얀마와캄보디아의경우, 2010 년이래거래비중이증가하고있는것으 로나타났다. 기타 표 8. 국가별해외판매건수추이 빈도 국가 12.9% 17.3% 10.1% 10.1% 10.1% 11.5% 20.9% 7.2% 0.0% 0.0% 100.0% 연도 4.7% 6.9% 5.0% 2.4% 4.3% 4.4% 7.1% 3.4% 0.0% 0.0% 4.3% 빈도 국가 17.1% 17.9% 9.1% 14.8% 7.2% 10.6% 9.9% 6.5% 6.8% 0.0% 100.0% 연도 11.8% 13.5% 8.5% 6.7% 5.8% 7.7% 6.4% 5.7% 9.4% 0.0% 8.2% 빈도 국가 4.6% 10.0% 6.9% 17.5% 7.4% 13.2% 19.8% 13.8% 6.9% 0.0% 100.0% 연도 4.2% 10.0% 8.5% 10.5% 7.9% 12.6% 17.0% 16.1% 12.6% 0.0% 10.9% 빈도 국가 9.4% 17.6% 11.1% 16.0% 18.0% 11.9% 6.6% 6.6% 2.9% 0.0% 100.0% 연도 6.0% 12.3% 9.6% 6.7% 13.4% 7.9% 3.9% 5.4% 3.7% 0.0% 7.6% 빈도 국가 2.4% 7.2% 5.6% 10.4% 10.4% 14.4% 12.8% 13.6% 23.2% 0.0% 100.0% 0.8% 2.6% 2.5% 2.2% 4.0% 4.9% 3.9% 5.7% 15.2% 0.0% 3.9% 연도 빈도 국가 5.6% 1.9% 1.9% 9.3% 9.3% 11.1% 35.2% 7.4% 18.5% 0.0% 100.0% 연도 0.8% 0.3% 0.4% 0.9% 1.5% 1.6% 4.7% 1.3% 5.2% 0.0% 1.7% 빈도 국가 26.5% 34.7% 22.4% 10.2% 6.1% 0.0% 0.0% 0.0% 0.0% 0.0% 100.0% 연도 3.4% 4.9% 3.9% 0.9% 0.9% 0.0% 0.0% 0.0% 0.0% 0.0% 1.5% 빈도 국가 9.0% 12.4% 5.6% 16.9% 11.2% 16.9% 15.7% 10.1% 2.2% 0.0% 100.0% 연도 2.1% 3.2% 1.8% 2.6% 3.0% 4.1% 3.4% 3.0% 1.0% 0.0% 2.8% 빈도 국가 12.0% 6.7% 8.0% 12.0% 2.7% 13.3% 26.7% 8.0% 10.7% 0.0% 100.0% 연도 2.4% 1.4% 2.1% 1.5% 0.6% 2.7% 4.9% 2.0% 4.2% 0.0% 2.3% 빈도 국가 11.4% 12.4% 20.8% 30.7% 11.4% 3.5% 5.9% 1.0% 3.0% 0.0% 100.0% 연도 6.0% 7.2% 14.9% 10.7% 7.0% 1.9% 2.9% 0.7% 3.1% 0.0% 6.3% 빈도 국가 11.9% 10.9% 8.8% 18.2% 10.3% 11.4% 12.7% 9.3% 6.0% 0.5% 100% 연도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2 (2) 국가별판권가격현황 국가와판매단가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X2 = , p<.000). 특히일본의경우고른단가분포를보이는가운데총판매거래중 2,000 달러-4,000달러사이가 22.9% 로가장높게나타났고, 약 20% 는 8,000 달러이상으로거래되었다. 한편, 300달러이하로거래된건수는 VOD 및모바일거래가늘었기때문인것으로나타났다. 특히, 2만달러이상으로거래된총 87건중일본과의거래가 85건인것으로나타났다. 10만달러이상에거래된총 10건중일본에판거래가 8건이었으며, 대부분 TV와비디오통합판권으로거래되었다. 나머지 2건은 2012년아시아지역에판매된 지역통합판권 이었으며, 판권유형은일본과의거래와마찬가지로 TV와비디오판권인것으로나타났다. 10만불이상거래중건당최고가는 120만달러로나타났다. 그림 2. 일본지역판매가격분포 건수 백 -1 천 1 천 -2 천 2 천 -4 천 4 천 -6 천 6 천 -8 천 8 천 -2 만 2 만 -10 만 10 만이상 백미만 대만과중국, 홍콩등주요거래국의경우 300불부터 20,000불까지고르게단가가분포되어있다. 한편, 미얀마의경우 350건으로빈도가높게나타났으나단가분포를살펴보면 300달러미만이 14.8%, 300-1,000 달러가 73.4% 로 88% 이상이 1,000 달러이하의저가거래를형성하는것으로나타났다. 캄보디아의경우에도 125건이거래되었으나 300달러미만이 54.4%, 1000달러미만이 44.8% 로 99% 가 100달러이하의거래가가형성되어있다

13 국가 전체 일본 대만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홍콩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유럽 말레이 필리핀 인도네 기타 표 9. 국가별프로그램단가현황 국가 * 단가구분교차표 단가구분 이상 300 미만 빈도 국가 5.4% 17.9% 22.9% 17.9% 3.5% 9.4% 11.6% 0.3% 11.0% 100% 단가구분 3.6% 15.6% 38.4% 49.4% 23.4% 48.6% 97.7% 10.0% 30.2% 22.5% 빈도 국가 22.5% 25.4% 19.0% 14.7% 5.3% 11.5% 0.3% 0.0% 1.1% 100% 단가구분 7.8% 11.5% 16.5% 21.1% 18.7% 30.7% 1.1% 10.0% 1.5% 11.7% 빈도 국가 30.7% 28.2% 19.4% 8.4% 3.2% 4.9% 0.3% 0.0% 4.9% 100% 단가구분 8.8% 10.5% 14.0% 10.0% 9.3% 10.7% 1.1% 0.0% 5.7% 9.6% 빈도 국가 26.7% 61.9% 11.0% 0.0% 0.0% 0.0% 0.0% 0.0% 0.5% 100% 단가구분 5.2% 15.7% 5.3% 0.0% 0.0% 0.0% 0.0% 0.0% 0.4% 6.6% 빈도 국가 53.2% 46.0% 0.7% 0.0% 0.0% 0.0% 0.0% 0.0% 0.0% 100% 단가구분 6.9% 7.7% 0.2% 0.0% 0.0% 0.0% 0.0% 0.0% 0.0% 4.3% 빈도 국가 19.4% 46.4% 12.9% 8.0% 9.5% 1.1% 0.0% 0.0% 2.7% 100% 단가구분 4.7% 14.8% 7.9% 8.0% 23.4% 2.1% 0.0% 0.0% 2.7% 8.2% 빈도 국가 73.4% 5.1% 5.7% 0.9% 0.0% 0.0% 0.0% 0% 14.8% 100% 단가구분 23.8% 2.2% 4.7% 1.1% 0.0% 0.0% 0.0% 0% 17.9% 10.9% 빈도 국가 56.6% 21.7% 8.2% 3.7% 6.6% 2.0% 0.0% 0.0% 1.2% 100% 단가구분 12.8% 6.4% 4.7% 3.4% 15.0% 3.6% 0.0% 0.0% 1.1% 7.6% 빈도 국가 54.4% 0.0% 0.0% 0.0% 0.8% 0.0% 0.0% 0% 44.8% 100% 단가구분 6.3% 0.0% 0.0% 0.0% 0.9% 0.0% 0.0% 0% 20.2% 3.9% 빈도 국가 53.7% 11.1% 1.9% 0.0% 0.0% 0.0% 0.0% 0.0% 33.3% 100% 단가구분 2.7% 0.7% 0.2% 0.0% 0.0% 0.0% 0.0% 0.0% 6.9% 1.7% 빈도 국가 8.2% 87.8% 4.1% 0.0% 0.0% 0.0% 0.0% 0.0% 0.0% 100% 단가구분 0.4% 5.2% 0.5% 0.0% 0.0% 0.0% 0.0% 0.0% 0.0% 1.5% 빈도 국가 16.9% 30.3% 23.6% 10.1% 11.2% 6.7% 0.0% 0.0% 1.1% 100% 단가구분 1.4% 3.3% 4.9% 3.4% 9.3% 4.3% 0.0% 0.0% 0.4% 2.8% 빈도 국가 25.3% 49.3% 1.3% 1.3% 0.0% 0.0% 0.0% 0.0% 22.7% 100% 단가구분 1.8% 4.5% 0.2% 0.4% 0.0% 0.0% 0.0% 0.0% 6.5% 2.3% 빈도 국가 74.3% 7.9% 5.4% 4.0% 0.0% 0.0% 0.0% 0.0% 8.4% 100% 단가구분 13.9% 1.9% 2.6% 3.1% 0.0% 0.0% 0.0% 0.0% 6.5% 6.3% 빈도 국가 33.7% 25.8% 13.4% 8.1% 3.3% 4.4% 2.7% 0.1% 8.5% 100% 단가구분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전체 가. 일본시장 판매단가와판매연도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 났다 (X2 = , p<.000). 일본시장의경우, 2010 년을넘어서면서판권가 격이급등하였다. 실제로일본시장에대한판매실적을살펴본결과, 2 만

14 불이상의거래건수비중이 2008년 12.9% 에서 2013년 40% 로크게증가하였다는것을알수있다. 그러나 2012년이명박대통령의독도방문이후양국관계가급격하게냉각되고, 고가에구매했던일본업체들의적자폭이더해지며 2014년들어서는일본판권가격이가파르게하향곡선을그리기시작했다 (A방송사담당부장인터뷰 ). 실제로 2012년에는 10만달러이상의고가거래건수가 6건이었으나 2013 년에는 2건에그쳤다. 2012년에이루어진 6건의단가는 10만달러와 20만달러사이였으며, TV 판권과비디오판권이거래되었다. 2013년에는 2건이이루어졌으며, 1건은 19만 5천불에 TV와비디오판권이거래되었고, 나머지 1 건은 TV와비디오외에극장판권이추가되어 20만달러에거래되었다. 또한, 300달러미만의초저가거래가 2008년이후지속적으로나타나고있는이유는인터넷및모바일판권거래의영향인것으로여겨진다. 연도 전체 표 10. 연도별단가추이 이상 300미만 빈도 연도 2.8% 32.9% 34.3% 24.5% 0.0% 0.0% 0.0% 0.0% 5.6% 100.0% 단가구분 10.3% 36.4% 29.7% 27.1% 0.0% 0.0% 0.0% 0.0% 10.1% 19.9% 빈도 연도 5.0% 17.5% 30.0% 37.5% 0.0% 0.0% 0.0% 0.0% 10.0% 100.0% 단가구분 5.1% 5.4% 7.3% 11.6% 0.0% 0.0% 0.0% 0.0% 5.1% 5.6% 빈도 연도 2.1% 25.0% 12.5% 47.9% 0.0% 0.0% 0.0% 0.0% 12.5% 100.0% 단가구분 2.6% 9.3% 3.6% 17.8% 0.0% 0.0% 0.0% 0.0% 7.6% 6.7% 빈도 연도 0.7% 12.3% 11.0% 21.9% 6.8% 19.2% 7.5% 0.0% 20.5% 100.0% 단가구분 2.6% 14.0% 9.7% 24.8% 40.0% 41.2% 12.9% 0.0% 38.0% 20.3% 빈도 연도 2.9% 18.8% 21.7% 7.2% 5.8% 13.0% 13.0% 0.0% 17.4% 100.0% 단가구분 5.1% 10.1% 9.1% 3.9% 16.0% 13.2% 10.6% 0.0% 15.2% 9.6% 빈도 연도 17.8% 13.7% 16.4% 4.1% 1.4% 11.0% 26.0% 0.0% 9.6% 100.0% 단가구분 33.3% 7.8% 7.3% 2.3% 4.0% 11.8% 22.4% 0.0% 8.9% 10.1% 빈도 연도 8.6% 7.1% 38.6% 5.7% 1.4% 14.3% 21.4% 0% 1.4% 100% 단가구분 15.4% 3.9% 16.4% 3.1% 4.0% 14.7% 17.6% 100.0% 1.3% 9.7% 빈도 연도 % 6.9% 11.9% 23.8% 6.9% 8.9% 11.9% 18.8% 5.9% 10.9% 100% 단가구분 17.9% 9.3% 14.5% 5.4% 36.0% 17.6% 22.4% 75.0% 13.9% 14% 빈도 연도 10.0% 16.7% 13.3% 16.7% 0.0% 3.3% 40.0% 6.6% 0.0% 100.0% 단가구분 7.7% 3.9% 2.4% 3.9% 0.0% 1.5% 14.1% 25.0% 0.0% 4.2% 빈도 연도중 5.4% 17.9% 22.9% 17.9% 3.5% 9.4% 11.8% 0.1% 11% 100% 단가구분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특히, 일본시장의경우, 캐스팅및장르의존도가높고, 최근몇년간현지거래선의한류콘텐츠확보경쟁이치열했다. 현지수요를살펴보면, 주로로맨틱코미디, 러브스토리의강세가뚜렷하다 ( 매출약 48% 점유 ). 실제로한류스타가캐스팅되면프로그램방영권판매뿐아니라부가사업 2) 규모

15 가확대되는경향이있다. 예를들어, 즉, 시크릿가든 ( 현빈출연 ) 이 NHK에편성되면서, DVD 9천세트가판매되었고, 보스를지켜라 ( 재중출연 ) 는 TBS 에편성된후, DVD 7천세트가판매되었다. 한편, 현지수용자들의선호 / 비선호여부에따라장르간사업수익이양극화되고있다. 그림 3 한편, 일본시장에서는온라인플랫폼을통한창구다각화가용이하지않다. 우리나라에서는거의찾기힘든오프라인비디오대여점이 1,400개를상회하고있기때문이다. 실제로 VOD 이용률은 9.1% 에그치고있다 3). 또한 TPS(Triple play service) 가입자도한국은 700만에육박하는반면일본은 100 만가구정도이며, 그중영상콘텐츠이용가구는 50만에불과하다. 한편, 앞서지적했듯이 2013년이후일본시장은많은우려를낳고있다. 무엇보다정치적요인에의해편성이위축되면서수출감소의요인이되고있다. 특히, 양국의정치적상황과관련된발언을한배우가출연한작품일수록지상파편성이어렵게되어이러한현상은심화되고있다. 뿐만아니 2) 일본시장진출성공사례를살펴보면, 일본최대점포 Tsutaya 공동사업을들수있다. SBS 는 2003 년 < 겨울연가 > NHK 방영후, 일본내한류붐과드라마팬이조성됨에따라신규사업원으로서, 현지최대 DVD 점포망을보유한츠타야와의 틈새시장 개발을추진하게되었다. 90 년대중반이후의미판매구작라이브러리및한류스타출연물로사업콘텐츠를구성 ( 이병헌 / 송승현주연 해피투게더 등 ) 하였고, 사업권라이센스계약형태가아닌, DVD 제작에서현지배급과정에대한양사공동사업 MOU 를기반으로사업범위를확대하였다. 특히, 츠타야주요매장내 韓流 코너를신설, CCC 그룹의영업망을활용하여매출신장을이루었다. 3) 일본의인터넷,VOD, 스마트폰이용현황은다음과같다

16 라, 우익세력의반발우려로인해각종한류이벤트및 K-Pop 진출이위축되면서프로그램수출에총체적인위기를가져오고있다. 이에더해엔저영향으로판매단가도하락하면서, 그동안일본매출의큰비중을차지했던 DVD시장마저점진적으로축소되고있어전체시장하락의요인이되고있다 4). 나. 중국 일본시장의침체와달리 1990년대후반, 한류 1기시장이었던중국은요우쿠, 아이치이등중국의주요동영상포털을중심으로경쟁이격화되면서 2013 년후반이후판권가격이급격하게상승하고있고, 최근에는 < 별그대 > 폭등거래현상까지나타나고있다. 매체별실적추이를살펴보면, 뉴미디어업계에 Hot Money가유입됨에따라단기적인구매량및판권가격이상승 (2009년이후뉴미디어매출급증 ) 했다. 중국정부는뉴미디어시장확대를위해, 현재까지콘텐츠규제를하지않고있으나, 조만간인터넷을통한외국콘텐츠에대한심의 / 제한이강화될것으로전망된다. 이에따라현재연간계약으로이루어지고있는공급방식의변화를모색하여보다장기적인대응전략을확립하는것이필요하다 (A 방송사배급담당자인터뷰 ). 그림 4 4) 최근의경제 / 정치 / 시장의환경적요인으로한류붐이다소축소되었으나, 올해한류 10 주년을맞아, 현지미디어업계주도의기념행사등을중심으로한류붐의재개를위한시도가진행중이다

17 최근들어중국시장에인기를끄는판매유형은리메이크판권이다. [ 아내의유혹 ], [ 찬란한유산 ] 등국내인기드라마원작이현지에판매되어중국자체드라마로리메이크제작되었다. 특히 [ 아내의유혹 ] 이크게성공하면서드라마포맷판매가활성화되기시작한것이다. 리메이크및포맷판매가늘기시작한배경에는한국드라마에대한중국정부의검열강화가있다. 이로인해중국의자체제작시장은어느정도활성화되었지만, 중국 TV는소재및제작수준의한계에봉착하게되었고, 결국리메이크제작활성화와함께국내방송사업자에게중국시장진출의새로운활로를열어주었다 (A 방송사관계자인터뷰 ). 그림 5. 리메이크판매 실제로중국시장에대한거래실적을분석한결과, 포맷과리메이크판권 등기타거래가 26 건 (8.4%) 으로다른국가에비해비교적높게나타나, 이 지역시장에대한새로운부가수익가능성을높여주고있다. 표 11. 판권유형별중국시장거래비중 (%) 판권 * 단가구분교차표 단가구분 전체 미만 TV( 지상파, 빈도 케이블, 위성 ) 판권 17.6% 38.2% 28.4% 13.7% 1.0% 1.0% 0.0% 0.0% 100% 비디오 (DVD) 빈도 판권 50.0% 50.0% 0.0% 0.0% 0.0% 0.0% 0.0% 0.0% 100% TV & 빈도 video(dvd) 판권 5.4% 10.8% 24.3% 27.0% 13.5% 18.9% 0.0% 0.0% 100% TV& 빈도 판 VOD(IPTV) 판권 28.6% 28.6% 28.6% 0.0% 0.0% 3.6% 0.0% 10.7% 100% 빈도 권 VOD(IPTV) 판권 65.9% 17.1% 4.9% 0.0% 4.9% 4.9% 0.0% 2.4% 100% video(dvd) & 빈도 VOD(IPTV) 판권 12.5% 87.5% 0.0% 0.0% 0.0% 0.0% 0.0% 0.0% 100% VOD(IPTV) & 빈도 Video(DVD) & 53.5% 2.3% 7.0% 2.3% 2.3% 7.0% 0.0% 25.6% 100% 판권 Mobile 기타 빈도판권 % % % 1 3.8% 1 3.8% 1 3.8% 1 3.8% 0 0.0% % 전체 빈도 판권 30.7% 28.2% 19.4% 8.4% 3.2% 4.9% 0.3% 4.9% 100%

18 다. 동남아시장한편, 동남아시아국가의국내프로그램구매는점진적으로상승하고있는데특히베트남시장이경제성장률과비례하여급격히성장하고있다. 동남아시아의경우, 미니시리즈가전체드라마판매의 71% 를차지하고, 인기배우의캐스팅이두드러진로맨틱코미디장르에대한선호도가높은편이다. 최근에는일일드라마의시청수요도상승하는추세이다. 사극은주로태국에서인기가있었으나최근에는타국가로그수요가확대되고있다. 그림 6 국가별실적추이 (2011~2013) [Unit: Thou. US$] ( 출처 : 방송사내부자료 ) 특히필리핀등에서도포맷및한국드라마리메이크가점차확대되고있다. 실제로필리핀과거래된총 89건중포맷및리메이크등기타거래비중은 7.9% 로비교적높게나타났다. 표 12. 판권유형별필리핀시장거래비중 (%) 판권유형 거래건수 비중 (%) TV( 지상파, 케이블, 위성 ) TV & video(dvd) TV&VOD(IPTV) VOD(IPTV) & Video(DVD) & Mobile 기타 합계 포맷성공사례로는 2008년필리핀지상파방송사인 GMA가 [ 천국의계단 ] 의포맷을수입하여자체제작을시도한것이다. [ 천국의계단 ] 은이미 2004년에필리핀에수입방영되어높은인기를얻은드라마로, 필리핀현지버전의 [ 천국의계단 ] 역시저녁프라임시간대에편성되어 1위를유지하며성공리에방송되었다. 또한 2011년에는리메이크작 [ 아내의유혹 ] 이방영되어높은시청률을기록하였다. 이지역에서지속적인포맷구매가이루어지는이유는

19 이미시청자로부터인정받은드라마를현지화하였다는것이다. 무엇보다필 리핀자국의제작역량이향상되면서포맷수입에대한관심이더욱높아지 고있다 5). 3. 수출이외해외시장진출현황 방송프로그램을해외시장에판매하는것보다채널을진출시키는데에는적지않은투자위험이따른다. 또한국내방송사들은채널진출시동반되는프로그램거래가일반적인프로그램수출판권거래와커버리지및판권범위의중첩으로인해거래혼란이야기될것을우려해채널수출에소극적이었던것이사실이다. 그러나최근들어서는아리랑 TV나 KBS 월드처럼공영방송사의현지교민을우선적으로고려한채널론칭목적이외에직접적인수익창출을위해채널진출및기타플랫폼진출을시도하는방송사들이늘고있다. SBS 방송사수출관계자의인터뷰와 2013년미디어경영학회조찬포럼 및 2013 태평양포럼 자료를바탕으로수출시장이외의플랫폼진출전략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SBS 채널진출현황및특성 SBS는거대한콘텐트를보유한 CP(Content provider) 의강점을최대한활용해가장상업적인 Business friendly 전략을구사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SBS의콘텐츠비즈니스에관한기본방향은진출시장특성에따라콘텐츠배급과채널유통을병행하는것이다. 특히, 채널진출방식은 MTV와 SONY 모델을벤치마킹하고있다 6). SBS는현재일본 KNTV에투자하여프로그램을공급하고있으며, 싱가포르등에는 SONY와제휴하여 S-One 채널을론칭했다. 일본 KNTV의경우 SBS가프로그램을공급하므로 1차적으로프로그램판매수익이발생하며, 최근 KNTV 자체가흑자를내면서배당수익도예상된다. S-One 역시 SBS로부터프로그램을일괄구매 (output deal) 하므로, 이를통해 SBS는 1차적으로프로그램판매수익을확보하고있으며, 2차적으로는채널인지도가높아지면서발생하게될광고수익배분을예상하고있 5) SBS 포맷수출을계기로필리핀 ABS-CBN 사에 [ 아내의유혹 ] 과비슷한장르인 [ 두아내 ] 와 [49 일 ] 드라마의포맷수출을지속적으로유도했다. 6) SBS 는각지역별, 국가별상황에맞춘채널형태로해외시장에진출하고있다. 특히, 채널사업으로세계적으로우수한네트워크를구축하고있을뿐만아니라성공적인모델을가지고있는 MTV, SONY 등의진출성과를참고하고있다

20 다. 특히 KNTV는한국콘텐츠에대한관심제고및프로모션을위해배우, K-POP 가수등을일본현지로초청, 팬미팅과같은행사를기획하고있으며, 매년연말 SBS, MBC의각종시상식 ( 연기대상, 가요대상 ) 에채널가입자중일부를추첨하여초청하고있다. 또한 S-One도 SBS 드라마홍보를위해 SBS 드라마에출연한주연배우등을현지로초청하여팬미팅, 언론인터뷰등을진행하고있다. 2011년 1월에는 < 마이더스 > 의장혁이싱가포르와말레이시아를방문했고, 12월에는 < 여인의향기 > 의이동욱, 김선아가역시싱가포르와말레이시아를방문, 현지프로모션을성공적으로마쳤다. 한편, SBS는향후중동, 유럽, 호주등비아시아지역에대한진출을고려하고있다. 아시아지역의경우엔기존배급사업이활발하므로, 이지역에진출시엔기존배급사업과의 제살깎아먹기 (Cannibalization) 현상이발생할우려가있다. 따라서잠재수요가있을뿐아니라, 한국프로그램홍보를통해한류를활성화시켜야하는비아시아지역을채널진출대상으로삼고있다. 뿐만아니라, 이전에는한국채널의시청자층이주로재외교포였다면현재는현지인이주시청자로확대되는추세를보이고있으며, 이는채널사업의성공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이에따라일본 KNTV는전체프로그램이일본어자막으로나가고있으며, 싱가포르 S-One의경우싱가포르에서는만다린더빙 + 중국어자막, 말레이시아에서는말레이어더빙 + 중국어자막으로서비스되고있어현지인에게가까이다가갈수있는방송편성을하고있다. SBS의콘텐츠비즈니스를담당하는 SBS 콘텐츠허브와별도로미국지역의경우, SBS International에서프로그램배급및채널유통을담당하고있으며, 현재 SBS 와드라마전문채널인 SBS Plus가진출해있다. 2) 기타플랫폼진출전략 진출플랫폼에있어서는고정비용 ( 송출등 ) 이발생하고진입장벽이있는위성, 케이블등구매체플랫폼보다는고정비용의지출이적고, 진입장벽이다소낮으며기존배급사업에대한피해가작은뉴미디어플랫폼 (IPTV, ivod, 스마트TV) 으로의채널진출을검토하고있다. 채널진출시일반적인장애요인으로꼽히는것은마케팅역량과네트워크의부재이다. 현지채널사업의성패를좌우하는것이 SO등플랫폼에대한영업력, 광고유치등이라고한다면, 진입초기에는그부분이취약하다고할

21 수밖에없다. 따라서현지파트너와의제휴 / 연대가절대적으로필요한데, 일본 KNTV의경우에는현지채널영업전문가의대표이사영입으로, S-One은현지네트워크를구축하고있는 SONY와의업무제휴로이러한초기문제점을극복했다. 최근 SBS는일본의 3대통신사인 NTT, KDDI, Softbank와제휴하여 IPTV와 PC, 스마트폰에프로그램을제공하고있다. 또한, 중국시장의경우정부규제및통제가엄격하고, 뉴미디어시장이초기단계에머물러있기때문에반드시현지파트너와의제휴를통해시장에진입하고있다. 현재 SBS는 Chinamobile weibo 7) 메인페이지에 K-CH(Korea Channel 한류채널 ) 을구축했다. 동남아시장의경우, 뉴미디어미성숙시장이며불법유통이많아역시현지사업자와제휴하거나신유통경로를창출하고있다 ( 최재영, 2013, 미디어경영학회조찬포럼 ). 3) 국가별시장진출전략 가. 일본시장 일본시장에서는온라인플랫폼을통한창구다각화가용이하지않다. 우리나라에서는거의찾기힘든오프라인비디오대여점이 1,400개를상회하고있기때문이다. < 표 13> 에서볼수있듯이 VOD 이용률은 9.1% 에그치고있다. 또한 TPS(Triple play service) 가입자도한국은 700만에육박하는반면일본은 100만가구정도이며, 그중영상콘텐츠이용가구는 50만에그치고있다. 표 13 따라서일본시장에서는 3 대통신사가주도하는서비스제휴 (IPTV, PC, 스 마트폰 ) 로뉴미디어유통기반을확대하고있다. 즉, 맞춤형서비스를통해 7) Facebook 와 Twitter 를결합한형태의중국최대 SNS 임

22 시장에진입한후그성과여부에따라공급규모를확대하는것이다. 그림 7. 통신사제휴현황 나. 중국시장 정부규제및통제가심한중국시장은뉴미디어발달도초기단계이어서현지파트너와의제휴를통한시장진입을시도하고있다 (< 표 14> 참조 ). 이를위해모바일 SP(Service provider) 및현지 SNS를통해콘텐츠를유통하고있다. 표 14. 중국인터넷 /VOD/ 스마트폰이용현황 현재 SBS 는중국의최대통신사인 China mobile( 시장점유율 61%) weibo 8) 메인페이지에 K-CH(Korea Channel 한류채널 ) 구축했으며경쟁력있는 SBS 콘 텐츠는다음과같이나타났다. 8) Weibo 는 Facebook 과 Twitter 를결합한서비스유형을구현하는중국최대 SNS 임

23 표 15. 경쟁력있는 SBS 콘텐츠 또한망고모바일 TV 에 SBS 전용관 플랫폼을구축하고콘텐츠를제공하 고있다. 그림 8. SBS 전용관 다. 동남아시아 뉴미디어시장은아직미성숙상태이고, 불법유통이빈번한동남아시장에서도현지사업자와의제휴를통해새로운유통경로를창출하고있다. 동남아시아지역에서 SBS 동영상을이용하는상위 4개국은베트남, 미국, 태국, 필리핀이며, 조회수의약 44% 를점유하고있다. 실제로 YouTube의지난 1년간 SBS 동영상총조회수는 1,080,921,000건 ( 총226개국조회 ) 인것으로나타났다

24 그림 , YouTube 특히동남아시아에서는불법사업자와합법적유통을위한제휴를하고, 오 프라인다운로드 kiosk 와홈쇼핑채널을운영하고있다. 그림 10. 동남아지역온라인 VOD 사업자제휴현황 그림 11. 오프라인 kiosk 콘텐츠다운로드박스

25 IV. 결론 위에서살펴본바와같이지난 10여년간국내지상파방송프로그램수출에는적지않은변화가포착되고있다. 무엇보다시장이확대되고있다는점을들수있다. 지역적으로볼때일본시장에의의존현상이크게달라지지는않았으나, 최근일본시장침체로인한손실을중국을비롯한중화권국가들이메워주고있고, 베트남, 태국등과의거래확대도눈여겨볼만하다. 뿐만아니라미얀마, 캄보디아, 인도네시아등동남아시아의다양한국가로도실질적인거래건수가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들국가들과의거래단가는아직저가로책정되어있으나거래건수규모의급격한확대는매출액규모이외의한류효과를노릴수있어주목해야할사례이다. 뿐만아니라, 전통적인 TV 판권이외에비디오, VOD, 모바일등거래판권의유형이다양해지고있으며, 거래단가도큰폭으로성장했다. 특히거래단가가 10만불이상인초고가거래도이루어지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여전히초고가거래는일본과의거래로나타났으며, 2만불이상의거래비중도일본이가장높은것으로나타나, 대만, 중국, 홍콩등에대한거래단가상향조정도장기적으로추구해야할부분이다. 중국및동남아시아에서드라마리메이크등기타판권거래가활발해지기시작했다는사실또한고무적으로받아들여진다. 이른바부가수익은기본의판권판매이외에추가적으로발생하는것이어서더욱긍정적이다. 특히리메이크판권및포맷거래의경우, 프로그램수입후시청률여하에따라 2차로리메이크판권을추가로구입하여수입국이제작하는것이므로 OSMU(One Source Multi Use) 의실현이라는측면에서바람직한현상이다. 뿐만아니라, 비디오 (DVD) 시장이활성화되어있는일본시장과달리, 뉴미디어시장의부상과함께중국및동남아시아에서새로운시장창출이이루어지고있다는사실도확인되었다. 또한, SBS가일본에서현지배급사와공동으로진행하고있는 DVD 대여사업역시부가수익창출의성공사례라고여겨진다. 요컨대, 방송사업자에게있어창구다각화를통한유통수익극대화전략은매우절실한부분이다. 현재는시범적사례만이발견되고있지만, 프로그램유통시가상광고의패키지배급으로국내기업을연계해또다른수익을창출하려는전략은또

26 하나의새로운부가수익창출수단으로여겨져향후수익성여부에귀추가주목된다. 그러나국가간판매거래의특성상정치문제등상호간의관계가중요한변수로작용할수있으며, 해당시장의규제강화도수출에적신호로작용하고있다. 실제 2012년부터자국시장보호를위해강화되고있는중국의수입규제는국내프로그램의해당지역수출을제한하고있으며, 경색되고있는한일관계는주수출국인일본으로의판매를둔화시키고있다. 또한최근급격하게늘고있는중국온라인시장진출에대해중국정부가규제임박설을예고하고있어업계가촉각을곤두세우고있다. 전송방식과플랫폼유형을결정하는것도중요한사안이다. 최근에는케이블이나위성보다온라인이나모바일유통방식을적극적으로활용하는사례가적지않게발견되기때문이다. 최근에는개별콘텐츠유통시전권 ( 全權 ) 즉, 모든 TV 판권 (all TV right)dmf 구매하는사례가흔하듯이플랫폼을결정할때도해당국가에유리한플랫폼을 1차유통방식으로결정하되, 부차적인플랫폼을추가하여누적수익을극대화하는방안을강구해보는것이적절하다. 요컨대어느시장에진출할것인가? 어떤콘텐츠를유통시킬것인가? 어떤플랫폼이유리할것인가? 누구와제휴할것인가? 사업수행의장애요인은무엇인가? 규제정도는어떠한가? 수용자들의취향은어떠한가? 등은해외시장진출시사전에충분히숙지하는것이필요하며이를위해서는철저한시장분석이있어야한다. 또한분석내용을매뉴얼로만들어공유하고, 경험을통한노하우를공유할수있는장도마련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 논문 > 김영 (1999). 방송프로그램수출활성화방안에관한연구 중국시장분석을중심으로. 유세경 (2006), 방송영상콘텐츠사업자의글로벌시장진출을위한마케팅전략, 방송과커뮤니케이션 2006년 7-2호이문행 (2012) 국내방송채널의해외시장진출유형에관한연구, 방송문화진흥회연구보고서

27 이문행 (2013a) 글로벌미디어기업의한국시장진입특성, IT 서비스학회논문지, 이문행 (2013b) 국내주요방송사업자의해외시장진출전략 : SBS와 CJ E&M을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2권3호, 한국콘텐츠산업진흥원 (2008). 국내미디어기업의글로벌화전략과과제. KBI 포커스, 54, < 세미나, 보고서 > 방송산업실태조사 , KISDI 지상파방송사실적자료 ( ) 한류콘텐츠기업의해외시장진출에따른 legal risk management, 법무법인태평양, SBS 공동주최세미나, SBS 창구다각화, 미디어경영학회조찬포럼, 최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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