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콜레스테롤섭취를제한합니다. 달걀노른자는주 2회이하로드시고흰자는드셔도무방합니다. 콜레스테롤이많이들어있는오징어, 생선알, 내장종류등은섭취를제한하시기바랍니다. 4 섬유소를충분히섭취합니다. 콩류, 신선한야채, 해조류의섭취를늘리고과일은적당량먹도록합니다. 5 조리시에주의합니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 콜레스테롤섭취를제한합니다. 달걀노른자는주 2회이하로드시고흰자는드셔도무방합니다. 콜레스테롤이많이들어있는오징어, 생선알, 내장종류등은섭취를제한하시기바랍니다. 4 섬유소를충분히섭취합니다. 콩류, 신선한야채, 해조류의섭취를늘리고과일은적당량먹도록합니다. 5 조리시에주의합니다"

Transcription

1 생애전환기건강진단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혈액속에지방성분이높은상태를말합니다. 일반적으로총콜레스테롤이 240mg/ dl을넘거나중성지방이 200mg/ dl이상일때고지혈증이라고합니다. 어떤증상이나타나지는 않지만혈중콜레스테롤이나중성지방의증가가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계질환등의위험 요인이될수있습니다. 고지혈증은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처럼유전적요인에의해발생할수있으며콜레스테롤함량이높은음식물, 약물, 비만, 흡연, 운동부족등에의해서증가할수도있습니다. 폐경이후여성이나나이가많은남성에게서더많이생깁니다. 고지혈증과동맥경화 혈액속에지방성분이많아지면혈관벽에달라붙어쌓이게됩니다. 이에따라혈관이좁아지고탄력성이없어지면서동맥이굳어지게되는데이것이바로동맥경화입니다. 심장에동맥경화가진행되면심근경색증이생기고, 뇌혈관에생기면중풍이발생되며, 급사의위험도높게됩니다. 콜레스테롤이 240mg/ dl이상이면반드시치료가필요하며치료방법은의사와상의하여결정하여야합니다. 고지혈증의치료 식사요법치료는식이요법과운동요법으로시작하여야합니다. 1 비만하거나과체중이면체중조절을해야합니다. 식사량을줄이고운동합니다. 2 지방, 특히동물성지방의섭취를줄이도록합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는기름이나껍질을제거하고살코기로드십시오.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는하루에 3~4 작은술이하로드십시오. 식물성기름중코코낫유 ( 프림, 초콜릿, 비스킷 ), 팜유 ( 라면 ) 등은피하도록합니다. 우유는저지방우유로먹습니다.

2 3 콜레스테롤섭취를제한합니다. 달걀노른자는주 2회이하로드시고흰자는드셔도무방합니다. 콜레스테롤이많이들어있는오징어, 생선알, 내장종류등은섭취를제한하시기바랍니다. 4 섬유소를충분히섭취합니다. 콩류, 신선한야채, 해조류의섭취를늘리고과일은적당량먹도록합니다. 5 조리시에주의합니다. 기름에튀기거나볶는요리대신삶거나찌거나기름없이굽도록합니다. 6 외식시음식메뉴의선택을현명하게합니다. 권장음식 : 비빔밥, 한정식, 김밥, 초밥, 국수, 생선구이, 매운탕 피할음식 : 곰탕, 도가니탕, 해장국, 선지국, 곱창전골, 부대찌게, 중국음식, 피자 7 중성지방이높은경우에는 단음식 ( 시럽, 꿀, 과자, 아이스크림 ) 을제한하도록합니다. 술은반드시피합니다. 운동요법 운동을하면고지혈증이개선될뿐만아니라체중조절에도도움이됩니다. 특히중성지방이낮아지고, 동맥경화를예방하는 HDL-콜레스테롤이증가하게됩니다. 산보,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와같은운동으로매번 30~40 분정도, 1주일에 3~5회꾸준히하도록합니다. 약물요법 식사조절이나운동을 3~6개월한후에도고지혈증이개선되지않으면약물치료를받아야합니다. 고지혈증치료제는여러종류가있는데개개인에맞게잘선택해야하므로주치의와상담후약물치료를받도록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3 생애전환기건강진단 고혈압 혈압은혈관속을흐르는혈액의압력을말하며, 혈압계로수축기와이완기혈압을측정하게됩니다. 고혈압이란이렇게측정한혈압이수축기혈압이 140 이상, 또는이완기혈압이 90 이상일 경우를말합니다. 혈압은하루동안에도계속오르락내리락하기때문에여러번측정하여평가하게됩니다. 고혈압의합병증 특별한증상이없으므로 침묵의살인자 로불리우며치료를안하는경우뇌졸중, 중풍, 동맥경화증, 협심증및심근경색증등의위험한합병증을일으키는요인이됩니다. 고혈압의위험요인 선천적으로혈압이잘올라가는가족력이있으며, 나이가들수록혈압은조금씩올라가게됩니다. 개인의노력으로조절가능한부분은비만, 짜게먹는식사습관, 음주, 흡연, 과도한긴장과스트레스등이있습니다. 고혈압환자의식사 싱겁게드셔야합니다. 짜게먹으면혈압이올라가고고혈압약을먹더라도혈압이잘안떨어지게됩니다. 음식을조리할때염분대신다른조미료로맛을내시기바랍니다. 염분이많은음식인통조림, 젓갈, 라면, 국등의횟수를줄이고적게드셔야합니다. 우리나라사람들은평균염분섭취가권장량의 5배정도되므로추가로소금을사용하시면안됩니다. 외식을피해야합니다. 밖에서먹는음식은소금량을조절할수없기때문에권장량보다항상많이먹게되고, 맛을내기위하여짜고자극적인음식이많아과식을하게됩니다. 콜레스테롤이많은음식을피해야합니다. 특히포화지방산이많은동물성지방, 여러번튀김에사용한기름, 도너츠, 과자등을피해야합니다.

4 고혈압의조절 정기적인혈압측정으로혈압이잘조절되고있는지살펴보아야합니다. 활동량을증가시켜야합니다. 정기적으로유산소운동을하여심폐지구력을향상시켜야합니다. 활동이적은사람은활동적으로운동하는사람보다고혈압이생길확률이 20~50% 정도나높습니다. 꼭심한운동을할필요도없습니다. 활발하게걷는운동만 30~45분정도매일해도혈압을낮출수있습니다. 갑자기힘을쓰는단거리달리기나역기등은순간적으로혈압을올릴수있으므로피해야합니다. 금연은반드시필요합니다. 흡연은심혈관질환에가장강력한위험인자이므로금연은반드시필요합니다. 흡연을하면혈압이오르며설령혈압약을복용하더라도흡연을하면혈압이올라가혈압약의효과를감소시키게됩니다. 과도한음주를피해야합니다. 술종류에따라약간씩다르지만, 1~2잔정도까지는가능합니다만, 그이상을드시게되면안좋습니다. 약은꾸준히드셔야합니다. 약을사용하여떨어진혈압은약을중단할경우다시올라가게됩니다. 그러므로약의시작과조절은꼭의사와상의하시기바랍니다. 약을사용하는동안에도식사조절과운동등의생활습관개선은계속하셔야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5 생애전환기건강진단 골다공증 노년층에서골절은삶의질을떨어뜨릴뿐아니라수명을단축시키기도합니다. 이런골절의원인은골다공증입니다. 골다공증이란뼈의절대량이감소하여구조가치밀하지못하고거칠며, 뼈조직사이에작은구멍이생기면서얇아지는것을말합니다. 이러한뼈구조의약화와주위지지조직의약화로뼈가변형되고, 작은충격에도쉽게골절 (fracture) 됩니다. 골다공증이 생겼다고아프거나어떤증상이있는것은아니며, 골다공증으로인한골절이발생한후에야통증이나타나게됩니다. 골절은대부분척추에압박골절이생기거나팔목, 대퇴부부위에주로발생합니다. 척추에압박골절이생기면심한허리통증과함께키가줄어들고허리가구부러지게됩니다. 65 세이후에는약 40% 가골다공증에의한골절을경험할정도로흔합니다. 누가골다공증에잘걸릴까? 폐경이후의여성이나나이가많은남성 (1차성골다공증 ) 조기폐경이나난소를제거한여성 칼슘이나비타민 D 섭취가부족한사람 운동이부족한사람 마르고키가작은사람 흡연이나과도한음주를하는사람 골다공증으로인한골절의가족력이있는경우 당뇨병이나갑상선기능항진증이있거나스테로이드약물을복용하는사람

6 골다공증의예방 1. 한국인의식단에는칼슘이부족하므로칼슘섭취가중요합니다. 매일칼슘을 1,000mg 섭취하세요. 폐경이되신분은 1,500mg 섭취하세요. 칼슘이많이들어있는음식 우유 1 컵저지방치즈 1 장요구르트 1 컵푸른잎채소 1 컵연두부 1 컵뼈째먹는생선 100g 300mg 120mg 275mg mg 260mg 176mg 그외굴, 연어, 대합, 조개, 게, 새우 음식으로부족하다면칼슘제제의약을복용해도좋습니다. 비타민 D를적절히섭취해야칼슘흡수가잘됩니다. 2. 규칙적인운동이중요합니다. 칼슘을많이섭취했더라도운동을하지않는다면뼈가강해지지않습니다. 운동중에서는체중이몸에실리는운동이도움이됩니다. 예를들면달리기, 에어로빅체조, 자전거타기, 계단오르내리기, 테니스등이도움이됩니다. 하루에 30 분씩일주일에 3회이상하세요. 근육운동은근력을강화시켜뼈를튼튼하게해줍니다. 3. 골다공증에위험한생활습관인과음이나흡연을삼가합시다. 4. 햇빛에적절하게노출되어야골다공증의위험이줄어듭니다. 골다공증의치료 1. 골다공증은치료가불가능하다고흔히알고있으나이는사실과다릅니다. 지속적인치료로골다공증은분명히치료될수있습니다. 2. 골다공증의치료목적은? 첫째, 골절즉뼈가부러지는것을예방하는데있으며 둘째, 골밀도를높이는데있습니다. 3. 골다공증치료약제 여성호르몬, 알렌드로네이트, 칼시토닌, 비타민D 등이다양하게사용되고있습니다. 골다공증이생기게된원인에대한치료가우선이지만발생원인이다양하기때문에치료또한복잡합니다. 따라서골다공증의약물치료여부및약제선택은주치의와상의하여결정하십시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7 생애전환기건강진단 금연 흡연은습관이아니라약물중독입니다. 담배연기는 4000 여종의독성물질과 40 여종의발암물질이 포함되어있으나, 중독을일으키는것은니코틴때문입니다. 담배를피우면니코틴이혈액으로 흡수되어 7 초이내에뇌에도달합니다. 니코틴에는안정감을느끼고, 긴장감을해소시키는진정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담배를끊게되면 2 시간이내에감정과행동에변화가일어나고, 하루가지나면긴장감, 신경과민, 주의집중장애, 불면증, 두통, 어지럼증등의증상이나타납니다. 이것이니코틴중독에의한금단증상으로금연을어렵게하는원인입니다. 담배를끊으면삶이달라집니다 담배를제대로끊기 당신의피부가윤기있어지고휠씬젊어보입니다. 옷과피부에밴담배냄새가없어집니다. 당신의몸이건강해져서컨디션이좋아진것을느낄수있을것입니다. 담배로인해서생기는기침과가래가없어질것이며숨쉬기가휠씬편해질것입니다. 뿐만아니라음식맛과냄새도훨씬더잘느낄수있습니다. 모든일에저절로자신감이생길것입니다. 매일용돈을절약할수있습니다. 365일이지나면꽤큰비용이됩니다. 흡연으로인한질병의위험으로부터벗어날수있습니다. 폐암,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뇌졸중, 심장병, 각종암으로인한사망의위험이크게줄어듭니다. 매일담배한갑을피울경우폐암발생율을 20 배증가시키며암사망자 3 명중 1 명은흡연때문입니다. 금연준비를잘해야합니다.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금연시작날짜를결정하고달력에표시합니다. 가족, 친구들에게언제부터금연을시작할것이라고알립니다. 금연시작일전까지흡연양을조금씩줄이도록합니다. 담배를생각나게하는각종물건 ( 라이터, 재떨이, 성냥등 ) 들을모두치웁니다. 금연을하게된이유를곰곰이생각하시면서더강한결심을하시도록하세요.

8 흡연습관이기기 담배는단번에끊어야가장효과적입니다. 가장힘든흡연충동은 5분이상지속되지않습니다. 이 5분을극복하면금연에성공할수있습니다. 호흡이완운동으로흡연충동을이길수있습니다. 1 기분좋은일을마음속에떠올린다. 2 어깨에서힘을빼고입을다물고최대한천천히코로숨을들이마신다. 어깨에힘이들어가지않게한다. 넷을셀때까지숨을참는다. 3 천천히숨을입으로내쉬면서폐에있는모든공기를다내뿜는다. 4 천천히 5회정도반복한다. 이럴때참기어려워요. 커피마실때마다담배를피웠다면대신차를마시거나산책하십시오. 회식등의술자리는당분간피하도록하세요. 과식을피하고기름지거나자극적인음식을피하고산뜻하고가볍게식사하세요. 입안이상쾌해지는과일과야채를많이드시고무가당껌을이용하세요. 금연에도움을주는약제 금연클리닉등에서의사와상의후금단증상을완화시키는약물을처방받을수있습니다. 금연을목적으로사용되는약제가있습니다. 니코틴패치패치는 16~24시간내내붙입니다. 고농도패치 (1단계) 를우선사용후, 점차용량을줄입니다. 단, 하루반갑미만흡연하거나, 체중이 45kg 미만이거나, 심혈관계질환이있을경우에는처음부터중간농도의패치를붙입니다. 니코틴껌또는사탕 1 한시간당 1~2개사용 ( 필요에따라증감가능 ) 2 사용법 : 3~4회씻고난후잇몸안쪽에두면구강점막으로흡수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9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당뇨병 당뇨병은고혈압, 고지혈증등만성질환중에서도생활습관의교정이가장중요한질환으로당뇨병을잘치료하기위해서는 조절 이중요합니다. 당뇨병이잘걸리는생활습관을가지고있었기때문에, 조절을위해서는생활습관을바꾸는것이필요합니다. 적게먹고, 필요한경우음식의종류도바꾸며, 활동을많이하는방향으로습관을바꾸셔야합니다. 당뇨병의치료 규칙적인생활, 표준체중유지, 규칙적인병원방문이꼭필요합니다. 식사조절 기본원칙 알맞은양을 식사시간에맞추어 골고루먹도록합니다올바른식사방법 당뇨식 = 건강식 식사는규칙적으로 모든음식은골고루 설탕섭취는주의합니다. 기름기많은음식의섭취주의 섬유소가풍부한식사 음식은되도록싱겁게 체중은표준체중을유지하도록합니다. 균형잡힌식사가되기위해서는곡류, 어육류, 채소, 지방, 우유, 과일의 6가지식품군을골고루섭취해야합니다.

10 운동운동은혈당조절뿐만아니라심폐지구력을향상시켜심장병의위험도를감소시켜줍니다. 또한말초혈액순환을향상시키고, 인슐린저항성을개선하여혈당조절에도도움을줍니다. 운동의종류와시간쉽고편하게시작할수있는운동으로 ' 꾸준히 ' 할수있는것이중요합니다. 산보, 경보, 달리기, 제자리뛰기, 줄넘기, 맨손체조혹은리듬체조, 자전거타기, 수영, 각종구기종목들, 등산등이있고, 차츰운동시간을늘리면서속도를빨리하고강도를높이는방법으로진행합니다. 운동을해서는안되는사람 안저출혈의급성기 신장합병증이심한경우 신장염, 폐렴과같은급성감염성질환이동반된경우 시력장애가심한경우 심장질환이동반되어있거나호흡기질환에의한호흡곤란이있는경우 약물치료먹는혈당강하제와인슐린이있습니다. 어떠한약을사용하는경우라도병원을방문하여의사와상담후에투약의시작과용량조절, 중단을결정하셔야합니다. 사용중에는저혈당증상이생길수있으므로혈당을빨리올릴수있는음식 ( 주스, 사탕, 설탕등 ) 을가지고다니셔야합니다. 당조절이안되는경우갑자기의식소실이생길수있으므로본인이당뇨환자인것을알수있는표시를가지고다니시는것이좋으며, 갑자기활동량이늘어난경우에는추가로식사량을더늘리시기바랍니다. 당뇨환자의정기적인검사 검사기간검사종류내용 수시로검사 혈당검사혈압검사 2 3개월마다 당화혈색소 혈액검사 간기능 간효소수치검사 지질검사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수치 해마다 눈검사 안저검사 신장기능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장기능 심전도및흉부 X-ray 족부검사 혈관, 신경검사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11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당뇨병이란? 당뇨병은우리몸의에너지원인포도당이혈액내에서비정상적으로높은상태를말합니다. 우리몸에서섭취한포도당을이용하기위해서인슐린이필요한데, 여러가지이유로분비되는인슐린이부족하거나제기능을못할경우생기게됩니다. 당뇨병의증상 당뇨병환자의대부분은인슐린비의존성당뇨병입니다. 이러한환자는초기에대부분이증상이없고혈당만높아서치료를소홀히하는경우가많습니다. 생길수있는증상으로는많이먹고, 많이마시며, 소변이많은 3대당뇨증상과비특이적인피로감, 체중감소등이나타날수있습니다. 하지만증상은없어도높아진혈당이우리몸속에서계속적으로문제를일으키고있기때문에꾸준한조절이필요합니다. 당뇨병의진단 혈당검사와증상으로진단하게됩니다. 다음세가지중하나라도서로다른날검사하여두번이상양성인경우진단하게됩니다. 1. 당뇨병증상이있으며아무때나측정한공복혈당이 200mg/ dl이상인경우 2. 공복혈당이 126mg/ dl이상 3. 경구당부하검사 2시간후혈당이 200mg/ dl이상 공복혈당장애, 내당능장애란? 당뇨병과정상의중간단계이며, 당장약을사용할필요는없지만체중, 식사, 운동관리가필요하며당뇨가생길가능성이높은단계입니다.

12 당뇨병의합병증 치료를하지않고, 혈당이계속높아지게되면급성합병증으로혼수상태가올수있으며, 만성합병증으로는뇌졸중, 망막이상으로인한실명, 심근경색, 말초신경병증, 만성신부전, 족부궤양등을일으킬수있습니다. 1. 뇌졸중, 심근경색높아진혈당과콜레스테롤, 혈압등에의해혈관벽에손상이오고혈액내찌꺼기인혈전이손상된혈관벽에쌓이면혈관이좁아지면서결국막히게되는현상이생기게됩니다. 이로인해, 뇌혈관이막히면뇌졸중, 심혈관이막히면심근경색이생깁니다. 2. 망막병증제 1형당뇨병의 90%, 제 2형당뇨병의 65% 가당뇨병이진단된 10년후망막병증이발생합니다. 혈당조절을엄격하게하면망막병증의발생을막고진행을더디게할수있습니다. 제 1형당뇨병환자는진단된지 5년후부터, 제 2형당뇨병환자는진단된후바로시작하여 1년에한번안과검진을받아야합니다. 3. 말초신경병증말초신경에손상이생겨서감각이떨어지거나통증이생길수있습니다. 온몸의어디에서도생길수있으며, 내장기관에도영향을미쳐서소화불량등을일으키기도합니다. 4. 만성신부전당뇨는만성신부전의가장큰원인중하나입니다. 몸속의노폐물을걸러내는신장에서도혈관이손상되어기능이점점떨어지게됩니다. 계속나빠지다가더이상기능을못하게되면투석을하는상태에까지이를수있습니다. 5. 족부궤양말초신경병증으로감각이떨어지게되면발에상처가생겨도잘느끼지못하게됩니다. 처음에는작은상처가생겼다하더라도당뇨로인한혈관손상으로혈액순환이잘안되고, 일찍발견하지못해서악화된후에발견하는경우가많습니다. 이렇게악화되면잘치료가되지않고, 심한경우에는손상된부위를제거해야하는경우도있어평소에주의하여야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13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대장암 암은이미우리나라국민의사망원인중 1 위이며, 그중에서도대장암은폐암, 위암, 간암에이어발생, 사망모두 4 위에위치하고있어매우중요한질환입니다. 게다가생활환경과식생활이서구화 되면서점점증가하고있습니다. 조기발견이가능 대장암의경우대부분이용종 ( 폴립 ) 에서시작하여진행하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용종을미리발견하여제거하면암으로의진행을막을수있습니다. 용종의증상 대부분의경우에는무증상이며, 이러한무증상은암이생긴이후에도한참동안계속됩니다. 그래서증상이생긴다음발견되는경우에는이미상당히진행되어있는경우가많습니다. 무증상이대부분이기때문에증상이없는분이라도정기적으로선별검사를받으셔야합니다.

14 선별검사의종류 간단하게시행할수있는항문수지검사나, 분변잠혈반응검사가있습니다. 쉽고간편하지만대장전체를보기힘들고, 검사의위양성, 위음성이있을수있습니다. 선별검사는누가받아야하나요? 50대부터는정기적으로받으시기바랍니다. 또한이전에용종이발견되었거나, 유전성이나가족력이있는경우에는더이른나이에시작하셔야합니다. 용종이발견되면? 조직검사를시행하고많은경우내시경으로제거가가능합니다. 크기가너무크거나악성이의심되는경우는입원해야하는경우도있으므로전문과의진료를받으시기바랍니다. 대장암을예방하는식단 육류를많이섭취하는고지방식단이대장암을높이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반대로섬유질이많은음식, 야채, 과일등이발병을줄이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15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비만 비만이란의학적으로체내지방이비정상적으로많아진상태를말합니다. 비만은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 ( 관상동맥질환 ), 뇌졸중, 관절염, 우울증과같은수많은질병 발생의중요한위험요인일뿐아니라그자체로도피로감, 호흡곤란등의증상을보이고일상활동에지장을주므로적극적인치료가필요한질병이라할수있습니다. 비만이가져다주는위험 비만이생기면숨참, 땀을많이흘림, 코골이, 수면장애, 피로감을호소합니다. 평균수명이단축됩니다.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 담석증, 지방간등이잘생깁니다. 호흡곤란, 수면무호흡증후군이잘옵니다. 남성의경우대장암과전립선암, 여성의경우자궁내막암, 난소암, 담낭암과유방암이잘생깁니다. 퇴행성관절염이잘생기고, 관절염이빨리악화됩니다. 정신적스트레스가심합니다. 비만의원인 식사불균형과신체활동저하, 나쁜생활습관, 그리고유전적요인에의해서서히나타납니다. 비만한사람은식사시간이불규칙하며, 빨리먹고, 고칼로리의식사를선호하는나쁜습관을가진경우도많습니다. 이런비만유발생활습관은가족안에서배우게되는데, 소아비만인사람이커서도비만이지속되는이유는이러한습관을고치지못하기때문입니다. 운동부족도중요한요인입니다. 대부분의현대인은직장생활의대부분을의자에앉아있고, 자동차로출퇴근하고, 휴식도 TV를보므로거의운동량이없는경우가많습니다. 따라서이런경우먹는에너지는거의대부분지방으로저장됩니다. 이외에질환으로인해비만이발생하는경우가있습니다. 쿠싱증후군 (Cushing s disease) 이나일부항우울제복용등에의해비만이발생하기도합니다.

16 비만의판정 일반적으로는비만판정을위해다음과같은방법을많이이용하고있습니다. 체질량지수를이용하는방법 체질량지수 = 체중 (kg) / { 신장 (m)} 2 남녀모두에서체질량지수가 25kg/ m2이상이면비만이며 30kg/ m2이상이면고도비만으로판정합니다. 비만의치료 비만치료는열량섭취의제한 ( 식사요법 ), 신체활동량증가 ( 운동요법 ), 행동수정요법의 3축을중심으로이루어집니다. 식사요법식사요법은섭취하는음식량을줄여축적된지방을에너지원으로이용할수있도록하는것이며, 하루섭취량을 1,200 1,400kcal 정도로제한하는저열량식사요법이일반적인방법입니다. 이경우건강을해치지않는수준의열량을포함하여야하고, 필요한영양소가골고루포함된균형식이어야합니다. 800kcal 미만의지나친식사요법은체중감량의속도는빠르지만심각한부작용을초래할위험이높기때문에반드시주치의와상의하여결정해야합니다. 운동요법규칙적인운동은체내지방을소모하는역할을할뿐아니라, 체내대사율을올려지방소비를늘리고, 식욕을억제시키는효과가있어체중조절에필수적인방법이라할수있습니다. 주치의는환자의체력및건강상태를고려하여운동처방을내리게되며, 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같은유산소운동이체중조절에도움이됩니다. 최근에는유산소운동과근력운동을병행하는것을더권장합니다. 약물요법술종류에따라약간씩다르지만 2잔정도까지는가능합니다만, 그이상을드시게되면안좋습니다. 비만치료에약물치료는점점더많아지고있습니다. 하지만이들약제는일부약을제외하고부작용이많은것으로보고되고있습니다. 또한투약을중단하면다시살이찌는등의문제점이있어식사및운동요법의보조제로이용되고있습니다. 그밖에이뇨제나상품화된체중감량제품을무분별하게사용할경우건강에오히려해를끼칠수있으므로반드시주치의와미리상의하시기바랍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나의맞춤건강관리 - 비만개선프로그램 ( 에서확인해주세요.

17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빈혈 빈혈은혈액내의적혈구수또는혈색소 ( 헤모글로빈 ) 양이감소되어적혈구기능인산소운반능력이감소되는질병입니다. 빈혈과어지럼증을같은것으로생각하는사람들이많지만, 빈혈은어떤원인에의해피 ( 적혈구 ) 가부족하여발생되는질환을일컬으며어지럼증은 빈혈에의해발생되는다양한증상중에하나일뿐입니다. 일반적으로혈색소가여자는 12g/ dl이하, 남자는 13g/ dl이하면빈혈입니다. 빈혈의원인 철결핍성빈혈 : 철분섭취부족, 출혈 ( 위장출혈, 치질, 암, 여성은산부인과질환 ), 빠른성장 엽산결핍 비타민 B12 결핍 재생불량성빈혈 : 피를생성하는골수기능의이상으로생성이잘되지않는경우 기타만성적인질병이환 < 철결핍성빈혈 > 철분이부족한빈혈을철결핍성빈혈이라고하는데매우흔한병이어서전세계인구의약 30% 가빈혈에걸려있고, 임산부의 51%, 학교에다니는아동의 37% 가빈혈에걸려있다고합니다. 10 대여학생에서철결핍성빈혈의발생율이높은이유는월경이시작되면서혈액의소실이일어나기때문이며, 또한청소년기에는몸이성장하는데따라상당한양의철분을필요로하는데이를만족시키지못하기때문입니다. 또한치질이있어서항문에서출혈이있거나위궤양이있어서위에서장기간출혈이있을때도철결핍성빈혈이발생합니다. 빈혈의대부분원인은철결핍성빈혈이지만출혈이있거나혈액질환을시사할수있는소견이되기때문에빈혈의원인이불분명한경우병원을방문하여정밀진단을받으셔야합니다.

18 빈혈의증상 대체로증상이없으며, 빈혈이심해지면피로감, 쇠약감, 무력감등이있습니다. 또한피부가창백해지는데흔히혈색이없다고말하게됩니다. 심하면얼굴색은물론입안의점막, 입술, 결막, 손바닥, 손톱등도창백해지며피부의탄력성이소실되고모발이거칠어집니다. 가슴이뛰거나운동시호흡곤란이있을수도있습니다. 그밖에두통, 어지러움, 귀울림, 눈앞에점이나별들이떠다니는것, 집중력의감퇴, 졸음, 손발의감각이이상하고무딘느낌, 추위에대한과민반응등이있습니다. 빈혈의치료방법 빈혈이발견되면우선철결핍성빈혈인지의여부를검사하고철결핍성빈혈이면우선원인을치료해야합니다. 즉, 자궁출혈, 위장출혈, 항문출혈등을치료하고, 철분을보충하게됩니다. 치료를시작하면수일내에몸의전체적인기분이좋아지며대개두달간치료하면혈색소는정상화됩니다. 철분치료는최소한 6개월정도계속해야합니다. 우리몸에는원래철분을저장하는곳이있는데, 빈혈이발생했다는것은이미저장된철분의창고까지도완전히바닥났다는것을의미합니다. 따라서빈혈을치료하고철분창고까지완전히채우는데 6개월정도의시간이걸리기때문입니다. 철분을복용할때대변색이까맣게변하는것은철분때문이므로놀라실필요는없습니다. 철분복용때문에위장이불편해질수가있는데처음에한알씩늘려가면불편함을줄일수있고, 식사직후에복용하시면부작용이줄어들게됩니다. 음식중에는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쇠간등단백질과철분이다량함유된육류의적절한섭취를권장하며식후에카페인섭취는철분흡수를방해하므로주의하셔야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19 생애전환기건강진단 소화성궤양 소화성궤양이란소화기관의점막이헐어서점막아래부분까지손상된상태를말합니다. 생기는부위는식도에서항문까지소화기관어디에서도생길수있습니다만주로위나십이지장 에많이생기게됩니다. 소화성궤양의증상 증상이없는경우도있으나, 특징적으로명치부위의통증, 속쓰림이생길수있습니다. 흔히공복시에증상이심해지기때문에심한경우새벽에잠을자다가깰정도의통증이나속쓰림이나타나기도합니다. 소화성궤양의원인 음식물을소화하기위하여위산이분비되는데, 위에는정상적으로는이러한위산으로부터보호하는위점막이있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원인에의하여위산이많이분비되거나, 점막이약해지면궤양이생기게됩니다. 불규칙한식습관흡연심한육체적, 정신적스트레스진통소염제의복용헬리코박터균의감염

20 소화성궤양의치료와예방 궤양의진단은투시검사또는내시경으로가능합니다. 하지만고령이거나출혈등의심한경우에는내시경검사를받으시는것이좋습니다. 소화성궤양의경우에는주치의의설명에따라약을복용하시면잘치료됩니다. 하지만재발의가능성도있기때문에잘못된습관의교정과예방이필요합니다. 1 금연, 절주 2 규칙적인식사 3 자극적인음식을피하도록합니다. 4 소염진통제를중단합니다. ( 꼭필요한경우주치의와상의하여야합니다 ) 5 헬리코박터균의제거헬리코박터균이원인으로의심되는경우주치의가처방을내릴것이므로이에따라약을드시면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21 생애전환기건강진단 건강한삶을위한운동 현대에들어생활이편리해지고활동량이줄어들고, 비만이증가하고여러만성질환즉생활습관병이많아져서건강을위협하고있습니다. 운동은건강한삶을위해필수적입니다. 규칙적인운동이삶을건강하게만듭니다. 규칙적으로운동을하는사람은보다건강한생활습관을가지고있습니다. 규칙적인운동을하면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관리할수있으며, 심장병과중풍의위험을줄입니다. 암을막아주며, 골다공증과부상을감소시켜노후를건강하게지낼수있습니다. 또한정신건강도좋아져원만한대인관계를가질수있으며심지어우울증도극복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운동을하는사람은전체인구중 13.3% 에불과합니다. 규칙적운동방법 가능한매일여러종류의운동을섞어서하십시오. 평소보다숨이조금더차는정도의운동을 1주일에거의매일, 최소 30 분이상하십시오. 10분씩나누어하루총 30 분을하셔도됩니다. 유산소운동과근력운동을병행하십시오. 근육이있어야체지방을연소시킬수있기때문에근력운동을병행하는것이좋습니다. 대개근력운동은한근육마다주 2~3회정도하는것이좋습니다. 또한유연성운동은매일하는것이좋습니다. 운동시주의할점 갑자기격렬한운동을시작하면숨어있던심장병이발작하거나위험해질수있습니다. 운동을처음시작할때다음의사람들은반드시의사와면담을하시도록하십시오. 35세이상의흡연자, 당뇨병이나심혈관질환의위험이있는사람, 고혈압, 40세이상, 고지혈증, 일상활동에도숨이찬사람들이해당됩니다.

22 준비운동을반드시하십시오. 바로뛰기시작하면근육이강직되고통증이생깁니다. 운동전에가벼운스트레칭이나이완운동으로몸을풀어주는것이좋습니다. 마지막으로정리운동이나마사지를하면근육의피로가줄어든다고합니다. 운동은장기간으로 운동은장기적인목표를정해서지속적으로하셔야합니다. 단기간에운동을하는것은효과를볼수없습니다. 적어도 3달이상은하시길권유합니다. 또한운동은계획을세워낮은강도에서시작하여점점운동시간과양, 강도를늘리는것이좋습니다. 쉽게포기하게되는규칙적인운동에성공할수있는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자신에게맞는시간대를정하고일과를크게변경하지않아야합니다. 자신이즐길수있는운동을선택해야합니다. 큰목표를정하고단기의현실적목표부터시작하여야합니다. 작은목표가달성되면보상을해주는것이좋습니다. 운동을같이할수있는친구나단체활동을찾아야합니다. 활동량을늘리는방법 일상생활에서활동을증가하는것이좋습니다. TV 시청이나컴퓨터작업등앉아있는시간을가급적줄여야합니다. 많이움직일수록건강에더좋기때문입니다. 시간이없어운동하기어려운분들은다음과같은방법을사용해보시기바랍니다. 되도록걸어다니거나자전거를이용하십시오. 계단을많이이용합니다. 고층인경우목적지층보다일찍엘리베이터에서내려서, 나머지는걷는방법도있습니다. 아이들과놀아주는것도좋습니다. 집안일을하거나도와주십시오. 교통수단은자가용보다버스, 지하철, 기차를많이이용합시다. 가급적먼곳에주차하고목적지까지걸으십시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23 생애전환기건강진단 위암 위암은대부분위선암으로위벽의점막층에서발생하며, 조기위암과진행성위암으로 나뉩니다. 조기위암이란암이점막층과점막하층에국한된초기단계에해당하는위암을뜻하며, 진행성위암은점막하층을지나근육층및그이상의단계로진행한위암을뜻합니다. 이렇게조기위암과진행성위암을구분하는이유는조기위암단계에서발견된경우완치율이아주높기때문입니다. 위암은가장흔한암입니다 위암은우리나라에서가장흔한암으로남자의경우전체암발생자중약 24%(1위 ) 정도를차지하고, 여자에서는약 15.3%(2위 ) 를차지하고있습니다. 특히 40 세이후부터위암발생이급격히증가하며나이가많을수록발생률도높아집니다. 2005년위암사망률은인구 100,000명당남자 29.4명, 여자 15.7명으로다른장기에비해높은편입니다. 위암에걸릴가능성이높은경우 위암은가족력이있는경우 4배정도위험도가증가합니다. 위수술의과거력 (2~6배), 악성빈혈 (10% 에서발생 ), 용종성폴립,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과이로인한만성위축성위염이있는경우발생위험이증가합니다. 담배 : 우리나라에서남성에위암이많은이유는흡연율의차이때문입니다. 흡연자가위암에걸릴확률이비흡연자에비해 3배내지 4배정도높다고알려져있습니다.

24 위암은왜조기발견이중요할까요? 위암은조기에발견하면거의완치가가능하지만진행된상태에서발견하면생존률이크게떨어집니다. 따라서조기발견이중요합니다. 조기위암의 5년생존률은 95% 이지만, 1기는 90%, 2기 50%, 3기 10% 에불과합니다. 그러나조기위암의경우대개는뚜렷한증상이없으므로정기적으로검사하지않으면조기발견이어렵습니다. 위암의증상 조기위암은대부분증상이없기때문에검사에서우연히발견되는경우가많습니다. 궤양을동반한조기위암인경우에속쓰림증상이있을수있지만, 이때대부분의소화기증상은비궤양성소화불량증상으로조기위암과직접관계가없는경우가많습니다. 진행성위암은암에의한특이한증상은없으며, 암이진행함에따라동반되는상복부불쾌감, 팽만감, 동통, 소화불량, 식욕부진, 체중감소, 빈혈등의진행성전신증상이있을수있습니다. 위암의예방법 1차예방은위암의원인으로잘알려져있는음식물을멀리하고,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을치료하며금연을하시는것이좋습니다. 2차예방은위암을조기에발견하는것입니다. 특히위암은조기에발견하면완치의가능성이매우높습니다. 만성위축성위염및장상피화생은위암의발생위험을높이지만발생까지는상당한기간이걸립니다. 그러므로이런경우정기적인내시경검사를받는것이필요합니다. 얼마나자주검사를해야하나요? 조기위암은증상이없으며, 내시경치료및수술로절제하는경우에완치율이매우높기때문에검진을통하여빨리발견하는것이중요합니다. 위암의검진권고안에서는위암발생률이높아지는 40세이상의성인은증상이없어도 1~2년에한번씩검진을하도록추천하고있습니다. 특히가족중에위암환자를가진사람들이나위암의선행병변으로간주되는위축성위염등이있으면권고안대로꼭주기적인검사를받아야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25 생애전환기건강진단 유방암 유방암은우리나라여성에서두번째로많이생기는암입니다. 다른암과마찬가지지만유방암의경우에는특히조기발견으로완치율이높아지고사망도반으로줄일수있어올바른 조기검진이매우중요합니다. 유방암의증상 가장흔한증상은 멍울 이만져지는것입니다. 이외에도양쪽유방이비대칭적으로바뀌었거나, 피가섞인유즙이나오거나함몰이생기는경우도있습니다. 유방암의조기발견 20대부터자가검진을시작하는것이좋습니다. 생리가끝나고 2~3일후에검사하는것이좋으며정기적으로계속해서평소와달라지는점을빨리발견하는것이좋습니다. 자가검진이외에도병원을방문하여의사진찰과유방촬영등의검사를받으시면됩니다. 유방촬영은 40대부터정기적으로받으시고, 일반여성은 2년에 1회, 고위험군은매년받으시는것이좋습니다. 유방암에걸릴가능성이높은사람 유방암을과거에가졌거나, 가족력이있는경우, 장기간피임약이나여성호르몬을먹는경우, 출산이나수유의경험이없는경우, 일부양성종양이있었던경우에생길가능성이높아지며, 비만의경우에도증가하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26 유방암검사는어떻게? 유방을자세히보기위하여약간눌러서엑스선촬영을하게됩니다. 이때불편감을느낄수있지만인체에해가되는것은아니므로안심하시기바랍니다. 생리가끝난수일후시행하시면불편감을줄일수있습니다. 사진결과상치밀유방의결과가나올수있는데, 이는유방조직이치밀하여이상소견이있어도엑스선검사에서잘안보이는경우입니다. 이때는유방초음파검사를받으시는것이좋습니다. 유방암의자가검진방법 유방암의자가검진방법 1. 거울앞에서서양쪽유방이대칭적인지, 유즙분비가있는지, 함몰이있는지확인합니다. 양손을머리에올리고다시차렷자세를반복하면서변화가생기는지살펴보도록합니다. 2. 몸을앞으로기울여보아서안보이던함몰이나비대칭이보이는지살펴봅니다. 3. 한쪽손을올리고겨드랑이에멍울이만져지는지를살피고, 유방의가장자리부터손가락을붙인상태에서유두쪽으로원을그리면서만져봅니다. 4. 누워서하는경우에는검사하는쪽의어께밑에베게등을받치고동심원을그리며위의동작을반복하여검사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27 생애전환기건강진단 음주 우리나라는사회적으로술에매우관대한편입니다. 주변에서도비슷하게마시는사람이많기때문에 그위험성을무시하기가쉬운데, 실제로술을마시는대부분의사람들이적정기준을초과하여마시고있습니다. 실제로우리나라성인남성의 80% 이상이음주를하고있으며, 매일술 마시는사람도 10% 를넘는다고합니다. 적절한음주량 남자의경우에는맥주 1병또는소주는 2잔정도이며, 그이상마시는경우문제가될수있습니다. 여성의경우는남성의반정도이고나이가많은경우에도반정도로줄이는것이좋습니다. 과음의경우체중도증가시키기때문에술만끊어도체중감소에도움이됩니다. 술때문에생기는건강상의문제점 현재활동성이아니더라도음주, 스트레스, 흡연등으로간에부담이될경우악화될수있습니다. 또한아무런증상이없이점점악화되는경우가많기때문에최대한피해야합니다. 술과관련되어있는건강상의문제점 1. 알코올성지방간 술을마시면우선나타나는간손상이지방간입니다. 말그대로간세포에지방이쌓여있는것으로간수치는정상이거나약간증가하는정도로심하지는않습니다. 대부분은증상이없으며, 심할경우피로감, 소화불량등의증상이나타날수있습니다. 지방간의치료는약을쓰는것이아니라, 술을마시지않는것입니다. 적절한영양섭취를하면서지방간이완전히없어질때까지금주하면완전히회복이가능합니다. 알코올이외의비만, 만성간염, 약물사용등의경우에도지방간이생길수있습니다.

28 2. 간질환 계속해서술을마실경우알코올성간염을거쳐서심한경우에는간경화로진행하게됩니다. 이시기에도지방간이흔히동반되며, 간염이심할경우황달, 복수, 피로감등의증상과함께급, 만성췌장염도잘생기게됩니다. 이시기에도치료는금주가우선이며, 휴식과충분한영양섭취가중요합니다. 간경화로진행하게되면피로감, 복수, 황달, 식도정맥류가생기게됩니다. 더심해지는경우복막염, 토혈, 혼수까지생기며, 간암발생위험이매우높아지게됩니다. 이시기에도치료는술을끊고휴식과충분한영양섭취를하는것이고, 치료를잘하면합병발생을늦출수있으나, 회복이어렵기때문에, 간경화로진행하기전에미리금주하여야합니다. 간경화가생기면정기적으로검사를받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간질환에서소위간장약을먹는것보다는균형잡힌식사가더중요합니다. 투약이필요한경우에는반드시주치의와상담후에사용하시기바랍니다. 술과관련된건강상의문제들 영양 : 단백질, 마그네슘, 아연, 칼슘, 비타민 B1, 비타민B2, 비타민B6 등부족 대사질환 : 저혈당, 고지혈증, 고요산혈증, 저마그네슘혈증신경및근육기능저하 간 : 지방간, 간염, 간경화, 간암 순환기 : 고혈압, 부정맥, 뇌졸중, 심근병증 혈액 : 빈혈, 혈소판저하증 위장장애 : 식도염, 위염, 췌장염, 설사 내분비계통 : 무월경, 성기능저하, 골다골증 암발생증가 : 간암, 위암, 췌장암, 구강암, 인후두암, 식도암, 대장암 정신사회적장애 : 알콜중독증, 불면증, 기억력손상, 판단력장애, 교통사고, 피로감, 불안, 우울 임신중영향 : 중추신경계이상, 성장장애, 안면부기형등의기형아출산위험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29 생애전환기건강진단 지방간 간은무게의 5% 이상이지방으로침착된경우지방간이있다고할수있습니다. 지방간이생기는것은몸의다른부위에있는지방이간으로많이운반되거나지방이장에서흡수되어간으로가서많이축적되기때문이라고봅니다. 또는간에서지방을분해하거나제거하는능력이떨어지기때문이라고도봅니다. 음주를하는경우가장많이발견되지만최근에는 비만한경우발생하는경우가많아지고있습니다. 비만한사람에서지방간과함께간염이발생하는경우가있는데이양상이알코올성간염과비슷하여비알콜성지방간으로부릅니다. 지방간의원인 술지방간의원인중가장흔하며, 술을많이마실수록, 그리고마신기간이길수록심해집니다. 이를알코올성지방간이라고하며지방간이있음에도불구하고계속술을마시면알코올성간염, 간경화, 간암으로진행하여위험하게됩니다. 비만비만한사람에서여분의지방이간에축적되어지방간을유발하며특히배가많이나온복부비만환자에서더많이생깁니다. 또한약간과체중인경우에도생길수있습니다. 한연구에의하면비만한사람의 20~40% 에서비알콜성지방간염이발생할수있다고합니다. 당뇨병과체중이면서당뇨병이잘조절되지않는사람에서흔히생깁니다. 비알코올성지방간이많이발생하며이중일부는간경변까지진행할수있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30 지방간의증상 지방간이있는경우대개는무증상이지만일부환자에서는피로, 오른쪽윗배통증, 메스꺼움, 식욕부진등을호소하기도합니다. 지방간의치료 대부분의단순한지방간은직접건강상태를악화시키거나당장생명에지장을주지는않습니다. 원인적치료를하면호전되지만일부는만성적경과를거쳐간경화로진행하므로주기적인관찰이필요합니다. 지방간의치료는그원인에따라치료를해야합니다. 원인을교정하면대부분지방간에서회복될수있습니다. 지방간의원인에따른치료는다음과같습니다. 1 음주에의한지방간인경우지방간단계에서절주를하고음주를제한한다면지방간은 1~2 개월에걸쳐좋아집니다. 그러나이를무시하고계속해서음주를하면지방간단계에서알코올성간염으로진행됩니다. 음주를지속하면간경화혹은간암으로가기도합니다. 2 비만에의한지방간인경우열량이적고지방함량이적은음식을선택해서먹고규칙적인운동을하여체중감량을하면지방간이좋아지고, 간기능도개선될수있습니다. 3 당뇨병이있는사람은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또는인슐린등으로혈당조절을잘해야합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31 생애전환기건강진단 통풍 요산수치가높은사람중에요산결정이관절에쌓여서염증이생긴것입니다. 통풍은 요산수치가높을수록, 오랜기간이지날수록위험성이높습니다. 요산수치는왜올라가나요? 요산은음식물이몸에서분해되어생기는노폐물의일종입니다. 이러한요산으로분해되는음식물을많이먹거나, 신장에서배설을못하게되면몸안의요산수치가올라가게됩니다. 체내에요산이많이생기는경우 육류, 생선류등퓨린이많이포함되어있는음식물을많이먹는경우 비만 과음 유전적인원인 드물게항암요법치료를받는경우 신장에서배설을못하는경우 이뇨제나결핵치료제, 아스피린등의약물을복용하는경우 음주 고혈압 탈수 요산수치가높으면약을먹어야하나요? 관절염등의통풍이생기거나신장에쌓여서결석을만드는등의문제가생기는경우에만치료받으시면됩니다. 실제로요산수치가높은사람들중일부에서이러한증상이나타나므로약물치료는병원진료를받으셔서상담하시기바랍니다. 통풍이언제잘생기나요? 주로중년남성에서잘생기며, 점점증가하고일찍생기는추세를보이고있습니다. 특징적으로포도주나맥주등의술을마시거나, 과식특히퓨린이많은음식을먹는경우잘생기게됩니다. 이외에도관절손상, 수술, 탈수등의상황에서도잘생기게됩니다.

32 관절염이생겼는데, 통풍인가요? 통풍의증상은처음에는대개한, 두부위의관절특히엄지발가락관절부위에갑작스럽게심한통증이나타나는것으로시작됩니다. 관절부위가붓고빨갛게변하며잘안움직이는증상이생기게됩니다. 이때에는너무나아파서심지어이불이스치기만해도참을수없을정도의심한통증을느낍니다. 통증은수시간혹은수일후사라집니다. 첫발작이있고수개월에서수년간아무런증상이없을수도있습니다. 그러나시간이흐를수록더자주, 더심한증상이나타나고결국에는여러부위관절에통증이생기고뼈가튀어나오는통풍결절이생기기도합니다. 다른류마티스관절염이나세균성관절염과구별이필요하므로꼭병원을방문하여치료받으시기바랍니다. 통풍치료의방법 통증이생긴경우병원을방문하여처방에따라약을복용해야합니다. 이미고요산혈증치료약을복용하는중이라면중단하지말고계속드셔야합니다. 약을드신경우라면수일내로증상이호전됩니다. 약물치료와동시에아픈관절을쉬게하고, 얼음찜질, 음식조절을하시고충분한수분섭취를하셔야합니다. 엄격히금해야하는음식육류의내장 ( 간, 콩팥, 위 ), 육즙, 멸치, 정어리, 청어, 홍합, 베이컨, 대구, 가리비, 송어, 술 가끔은먹어도되는음식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햄, 콩, 게, 버섯, 가재, 굴, 새우,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전혀지장이없는음식쌀, 보리, 옥수수, 국수, 탄산음료, 커피, 우유및유제품, 설탕, 토마토, 상추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33 생애전환기건강진단 정상간기능의 B 형간염만성보유자관리 B 형간염바이러스보유자란흔히 B 형간염보균자 로일컬어지는상태로 B 형간염바이러스에감염 되어만성적으로바이러스를보유하고있는자를말합니다. 혈액검사상간기능의이상이없고간염의증상이없다고할지라도 B 형간염바이러스를보유하여 B 형간염항원이 6 개월이상양성인사람은관리가필요하며우리나라사람중약 6% 가이에해당합니다. B 형간염만성보유자의처방 1. B형간염만성보유자는일부에서만성간염으로진행될수있으므로정기적으로 (6개월에한번 ) 간기능검사를실시하여만성간염으로의이행을조기에발견해서조치할수있도록해야합니다. 또한 35세이상의만성보유자는 3~6개월마다간초음파및알파피토단백 (AFP) 검사를받아야합니다. 2. B형간염보유상태를없앨수있는약은아직없습니다. 또한간이나쁘지않기때문에간장약을먹을필요도없습니다.

34 3. 과로를피하고충분한수면을취하고, 영양을골고루섭취하고, 담배를끊는등건강한생활습관을갖도록노력합니다. 4. 일상생활, 근무, 식사나운동등은정상인과같이하되알코올 ( 술 ) 을멀리해야합니다. 간에서술이분해되기때문에간염보균자가과음하면간에부담이되어간염, 간경화로의진행을촉진합니다. 다른이유로약 ( 한약포함 ) 이나건강식품을먹고자한다면주치의와상의해서복용하는것이안전합니다. 5. 만성 B형간염보유자는전신피로감, 무력감, 피부가려움증, 목이나어깨에거미줄모양의붉은반점, 황달등의증상이있을수있으며, 이때는주치의선생님과상의하도록하십시오. 6. 가족중에간염바이러스보유자가있으면다른가족들도간염검사를하고필요하면예방접종을해야합니다. 그러나간염바이러스보유자는 B형간염예방접종을받을필요가없습니다. 왜냐하면예방접종을실시해도항체가생기지않아 B형간염에대한예방효과가없기때문입니다. 상세정보를원하시면 건강 in ( 에서확인해주세요.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2 한국의사회동향 212 _ 건강 서구형질환이증가하고있는한국 요약 암, 심혈관계질환, 대사증후군은우리나라국민의주요사망원인을차지하고있다. 운동부족과과잉영양, 비만이늘어남에따라암중에서도대장암, 유방암과같은서구유럽형암이증가하고있으며, 심혈관계질환중에서는심장질환이증가하고있다. 운동부족, 과잉영양으로인한비만인구증가는이상지혈증, 당뇨병이나내당능장애및고혈압등이함께동반되어나타나는대사증후군을증가시키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8년 일반건강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금식 03. 문진표 작성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l 0 0 l P R O J E C T 주간의 식이/운동요법 중재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장 내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고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l 0 0 l P R O J E C T 주간의 식이/운동요법 중재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장 내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고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0 국민건강지식센터 대사증후군 교육자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께 하는 출연사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동양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라이나생명 AIA생명 알리안츠생명 동부생명 푸르덴셜생명 KDB생명 ING생명 PCA생명 BNP파리바카디프생명 우리아비바생명 KB생명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국립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 장윤정 국가암관리사업 암진단 말기암 진단 사망 항암치료 완화의료 사별관리 암예방 검진 재가암환자사업 말기암환자 완화의료 암등록 치료비지원 완화의료=증상완화+죽음+사별 Ref) Cancer Control knowledge into action ; palliative care, WHO 2007 호스피스=죽음 가까이의 집중적인 돌봄

More information

2017 암검진표_1220

2017 암검진표_1220 2018년 암 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예약 후 방문 검진기관 사정(예약 집중 등)에 따라 예약이 조기에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제 187 회 건강검진 제대로 알기 및 100세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만들기 2013. 3. 20(수) 김지은 고장현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 김 지 은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소화기내과 진료교수 학 력 1993.02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02.02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석사학위취득) 2004.02 경희대학교

More information

생애전환기 내지2017.indd

생애전환기 내지2017.indd 목차 편리한검진시기국가건강검진안내 06 07 생애전환기건강진단안내 08 시각장애인을위해안내문페이지별보이스아이를제공하고있습니다. 암검진안내암검진방법 10 11 암환자의료비지원사업 15 건강검진의활용및안내 16 검진기관안내 17 2017 년생애전환기건강진단표입니다. 건강검진은주소지와상관없이지정된검진기관전국어디서나받을수있습니다. 1577-1000 편리한검진시기 검진시기언제가좋을까요?

More information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KOREAN 아시아계 미국인 지역사회의 암 안내서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몽고메리 카운티 보건 복지부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More information

일반검진표 내지2017.indd

일반검진표 내지2017.indd 목차 편리한검진시기국가건강검진안내 06 07 일반건강검진안내 08 시각장애인을위해안내문페이지별보이스아이를제공하고있습니다. 암검진안내암검진방법 10 11 암환자의료비지원사업 15 건강검진의활용및안내 16 검진기관안내 17 2017 년일반건강검진표입니다. 건강검진은주소지와상관없이지정된검진기관전국어디서나받을수있습니다. 1577-1000 편리한검진시기 검진시기언제가좋을까요?

More information

멀리하세요, 의위험요소! 지켜주세요, 올바른식생활습관! 9 가지건강수칙으로을막을수있습니다 꾸준한정기검진으로을예방할수있습니다 성인을위한식생활지침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 고지방식사 비만 흡연 연령 고혈압은뇌졸중의가장큰원인이며, 심장마비의원인으로도작용하기때문에반드시관리가필

멀리하세요, 의위험요소! 지켜주세요, 올바른식생활습관! 9 가지건강수칙으로을막을수있습니다 꾸준한정기검진으로을예방할수있습니다 성인을위한식생활지침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 고지방식사 비만 흡연 연령 고혈압은뇌졸중의가장큰원인이며, 심장마비의원인으로도작용하기때문에반드시관리가필 ,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스스로 관리 시리즈 1 한국건강관리협회 주요 학술조사 연구활동 국민건강증진 공헌 사회 건강증 진 보건 교육 업 사 국 제 지 료 건의 보 원 심혈관 질환이란 무엇일까요? 은 갑자기 찾아와 생명을 위협하는! 자신의 건강을 살피고, 발병 즉시 생명을 잃을 수도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국 시 도지부 있습니다. 2009년 25,838명이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aged over 30 years or older had diabetes in 2010. Based on fasting g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aged over 30 years or older had diabetes in 2010. Based on fasting g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Korean Diabetes Association (KDA)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More information

의정부성모병원 감염관리실 업무계획

의정부성모병원 감염관리실 업무계획 암 예방과 조기 발견 2013. 03. 14. 질병 예방에 대한 개념 질병의 치유적 측면보다는 건강 유지에 초점 일차 예방(primary prevention) 원인적 요소(예:담배)를 피하거나 표적기관(예: 직장 용종)을 제거하여 암의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는 단계 이차 예방(secondary prevention) 조기에 발견하여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치료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암검진 내지2017.indd

암검진 내지2017.indd 목차 편리한검진시기국가건강검진안내 06 07 암검진안내 08 시각장애인을위해안내문페이지별보이스아이를제공하고있습니다. 암확진시기별 5년생존율암검진방법 09 10 암환자의료비지원사업 14 국가암정보센터 15 건강검진의활용및안내 16 검진기관안내 17 2017 년암검진표입니다. 건강검진은주소지와상관없이지정된검진기관전국어디서나받을수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 환자및가족을위한교육소책자 ISBN 978-89-94879-28-4 03510 http://www.dgccvc.or.kr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 Contents... 04 05 06 07 08 09 10 11 12 15 17 콜레스테롤의 정의 콜레스테롤의 분류 이상지질혈증이란? 이상지질혈증의 통계 이상지질혈증의 진단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 이상지질혈증의 치료목적

More information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l l l α β α β β α β β α β 목적 (Background/Aims): 위암의가족력과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각각위암발생의위험인자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1] 2012 년암발생통계분석결과암환자수 3,912 명증가, 2011 년대비암발생률증가둔화 2011 년대비간암 폐암 자궁경부암의발생률감소 년신규암환자수는남자 명 여자 명으로총 명으로집계되었다 남녀를합해 년에가장많이발생한암은갑상선암이었으며 다음으로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순으로많이 발생한것으로나타났다 순위 전체남자여자 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

More information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51-7010031-000001-10 년도 2 0 1 7 제 호 학교보건연보 47 2017년도 제47호 학교보건연보 http://www.bogun.seoul.kr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http://www.bogun.seoul.kr 발간등록번호 51-7010031-000001-10 2017 년도 제 47

More information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암생존자건강관리 / 이용주 연수강좌 소강당 암생존자건강관리 이용주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완화의학과 암생존자의정의 암생존자건강관리의목적 Cancer survivor 암진단후생존해있는모든사람 - 암치료자 - 진단후 5 년이상생존자 - 무병암생존자 예외 말기암환자 건강관리를통한 재발률및사망률암치료의순응도감소유지 수명연장 이차암감소 삶의질유지및 조기발견및치료증진 암환자의장기적인통합지지체계구축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사 용 설 명 서 대림산업 Touch형 조절기 멀티조절기 각방조절기 본 사용설명서는 찾기 쉬운 장소에 보관하세요. 제품 사용 전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주세요. 제품의 사양은 사전에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사 및 공장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모현면일산리 483-1 TEL : +82-31 - 336 9911 FAX : +82-31 - 336 9911

More information

서울대학교병원강남센터건강검진시스템 서울대학교병원강남센터는개개인의병력과현재건강상의문제점, 건강위험요인을고려하여 효율적인검진을받을수있도록맞춤형프로그램을제공합니다. 개인맞춤프로그램 가족력, 질병력, 건강위험고려하여맞춤형건강검진프로그램구성 정확한검사 / 진단 최고의교수진과최신

서울대학교병원강남센터건강검진시스템 서울대학교병원강남센터는개개인의병력과현재건강상의문제점, 건강위험요인을고려하여 효율적인검진을받을수있도록맞춤형프로그램을제공합니다. 개인맞춤프로그램 가족력, 질병력, 건강위험고려하여맞춤형건강검진프로그램구성 정확한검사 / 진단 최고의교수진과최신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Healthcare System Gangnam Center 건강검진프로그램 Healthcare Programs 서울대학교병원강남센터건강검진시스템 서울대학교병원강남센터는개개인의병력과현재건강상의문제점, 건강위험요인을고려하여 효율적인검진을받을수있도록맞춤형프로그램을제공합니다. 개인맞춤프로그램 가족력, 질병력,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aT내지 12월호

!aT내지 12월호 Monthly magazine 2011 December Vol.300 2011 Vol.300 December C.o.n.t.e.n.t.s. 4 December at 5 6 December at 7 8 December at 9 10 December at 11 12 December at 13 14 December at 15 16 December at 17 18

More information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준고령자 : 50 세이상 55 세미만 65 세이상인자 : 노인에대한복지도모대상으로규정 60 세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준고령자 : 50 세이상 55 세미만 65 세이상인자 : 노인에대한복지도모대상으로규정 60 세 호남지방통계청사회조사과 과장 : 박종원 (062.370.6101) 사무관 : 정정묵 (062.370.6130) 담당자 : 김소현 (062.370.6174) 2011 년광주 전남고령자의삶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20C5EBB0E8B0E1B0FA E687770>

<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20C5EBB0E8B0E1B0FA E687770> 보도자료 담 당 과 통계청인구동향과 담당과장 박 경 애 담당사무관 이 지 연 전화번호 (042)481-2250,2251 이자료는 2007년 9월 21일조간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이자료는통계청홈페이지 (www.nso.go.kr) 에도있습니다. 2006 년사망및사망원인통계결과 2007. 9. 이자료는우리나라국민이통계법과호적법에따라전국의읍 면 동사무소및시 구청 (

More information

2016 HIMCHAN Vol.01 02

2016 HIMCHAN Vol.01 02 2016 HIMCHAN VOL.01 www.himchanhospital.com 02 2016 HIMCHAN Vol.01 02 치매예방 Special Theme 치매, 어림없다 전해라~ 우리나라 노인들이 암이나 뇌졸중보다 더 두려워하고 가장 걸리기 싫어하는 질병은 바로 치매다. 치매에 걸리면 혼자 생활하기 힘들고, 가족조차 알아볼 수가 없어 주변 사람들에게 큰

More information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과 담당자 연구비 천원 연구기간 총참여연구원 명 책임연구원 명 연구원 명 연구보조원 명보조원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lege Cardiology, ACC), 미국비만학회 (The Obesity Society) 는국립심장 폐 혈액연구소 (National Heart Lung Blood Institute, NHLBI) 과함께개발한 과체중및비만성인관리가이드라인 을발표했다. 이는 2008년부

lege Cardiology, ACC), 미국비만학회 (The Obesity Society) 는국립심장 폐 혈액연구소 (National Heart Lung Blood Institute, NHLBI) 과함께개발한 과체중및비만성인관리가이드라인 을발표했다. 이는 2008년부 TOPIC 4. 체중관리 이해영 서울의대순환기내과 서론 미국인구의 52% 가체질량지수 25 kg / m2이상으로정의되는 과체중 (25-30 kg / m2 ) 또는비만 (30 kg / m2이상 ) 에해당하는데, 특히지난 20 년간유병률이 30% 가증가하여빠른증가세를보 이고있다. 이는우리나라도마찬가지인데통계청자료에의하 면 2012 년 19 세이상인구의과체중과비만의유병률은

More information

Part.1 대사증후군 관리의 첫걸음, 대사증후군 알기 04 1. 가난했던 시대에는 없던 병, 대사증후군 07 2. 대사증후군은 왜 생길까? 07 3. 우리나라의 대사증후군 현황과 심각성 09 Part.2 대사증후군과 함께 달리는 생활습관병 12 1. 인슐린저항성이란?

Part.1 대사증후군 관리의 첫걸음, 대사증후군 알기 04 1. 가난했던 시대에는 없던 병, 대사증후군 07 2. 대사증후군은 왜 생길까? 07 3. 우리나라의 대사증후군 현황과 심각성 09 Part.2 대사증후군과 함께 달리는 생활습관병 12 1. 인슐린저항성이란? 04 건강한 삶을 위한 생활 습관 만들기 넘쳐서 생기는 독 대사증후군 Part.1 대사증후군 관리의 첫걸음, 대사증후군 알기 04 1. 가난했던 시대에는 없던 병, 대사증후군 07 2. 대사증후군은 왜 생길까? 07 3. 우리나라의 대사증후군 현황과 심각성 09 Part.2 대사증후군과 함께 달리는 생활습관병 12 1. 인슐린저항성이란? 15 2. 인슐린저항성으로

More information

<C4DDB7B9BDBAC5D7B7D120B9D720B5BFB8C6B0E6C8ADC0C720B3AF E31302E39292E687770>

<C4DDB7B9BDBAC5D7B7D120B9D720B5BFB8C6B0E6C8ADC0C720B3AF E31302E39292E687770> 모시는글 안녕하십니까? 한국지질 동맥경화학회에서는 2012 콜레스테롤및동맥경화의날 을개최하여건강관리에도움이되는유익한시간을갖고자합니다. 인체혈관에콜레스테롤이너무많으면, 혈관이좁아져서피의흐름이원활하지못하게되는동맥경화증이발생할수있습니다. 이는바로허혈성심장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증 ), 뇌혈관질환 ( 뇌졸중, 특히뇌경색 ), 말초혈관질환이발생하는원인입니다. 이번행사에서는콜레스테롤,

More information

노인건강운동의효과와정책적함의 (3) 개만성질환중에서당뇨병과관절염으로인한건 강관련삶의질이 로가장낮은점수를보이 고있고, 60~69 세의경우디스크로인한건강관련 삶의질이 로가장낮은점수를보이고있어, 연령대별로다양한만성질환이건강관련삶의질 에영향을주고있음을알수

노인건강운동의효과와정책적함의 (3) 개만성질환중에서당뇨병과관절염으로인한건 강관련삶의질이 로가장낮은점수를보이 고있고, 60~69 세의경우디스크로인한건강관련 삶의질이 로가장낮은점수를보이고있어, 연령대별로다양한만성질환이건강관련삶의질 에영향을주고있음을알수 노인건강운동의효과와정책적함의 The Effect and Policy Implication of Elderly Fitness Programs 고숙자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연구위원 고령자를대상으로건강보험검진자료와진료비자료를분석한결과, 30분이상걷기를하지않는고령자는 30분이상걷기를하는고령자보다연간운동미실천관련질병의의료비가 125,303원더높았다. 또한, 개인의특성을모두통제하고운동미실천관련질병의연간의료비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기위해,

More information

hwp

hwp 166(67.8%) 191(67.5%) 58(23.7%) 11(4.5%) 60(21.8%) 7(2.9%) 11(4.0%) 2(.8%) 10(3.6%0 1(.4%) 3(1.1%) 132(53.9%) 69(25.1%) 88(35.9%) 146(53.1%) 17(6.9%) 49(17.8%) 6(2.4%) 7(2.5%) 2(.8%) 4(1.5%) 10(4.1%) 24(8.7%)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한국인의사망원인구조변동추이 김부연 * < 요약 > 이연구는통계청의 DB(www.nso.go.kr) 에수록되어있는사인별사망수를사용하여, 1983년부터 2003년까지우리나라사망원인구조의변동추이를관찰하였다. 주요사인구조는성별에따라달라지는데, 남자에서는신생물, 순환기계질환, 외부요인에의한사망비중이크고, 여자에서는순환기계질환, 신생물, 달리분류되지않은증상징후로인한사망비중이크다.

More information

급격하게 증가한다. 따라서 고혈압, 고 지혈증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더욱 금연해야 한다. 흡연자의 심혈관 질환 은 비흡연자에 비하여 심장질환은 2~3 배, 뇌혈관질환은 2~4배, 대동맥꽈리 (류)는 10~13배 등으로 증가된다. 기침과 가래 때문에 고생을 하면서도 입

급격하게 증가한다. 따라서 고혈압, 고 지혈증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더욱 금연해야 한다. 흡연자의 심혈관 질환 은 비흡연자에 비하여 심장질환은 2~3 배, 뇌혈관질환은 2~4배, 대동맥꽈리 (류)는 10~13배 등으로 증가된다. 기침과 가래 때문에 고생을 하면서도 입 삼성 당뇨소식 당뇨병 여성의 임신에 대한 당뇨병 관리와 No. 188 2010. 5 산과적 관리 발행 : 삼성서울병원 당뇨교육실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 50번지(우:135-710) 전화 : 3410-2138 삼성의료원 담배 중독 - 김광원(내분비-대사내과 교수) - 금번 호에서는 김광원 교수님이 집필하 신 책자 "건강하세요" 의 본문 중에서 '담배 중독'편을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서울아산병원종합건강검진프로그램 프로그램세부항목남성 숙박정밀 프리미엄 1 박 2 일 신관 15층프리미엄객실 전문의진찰 관상동맥 CT 흉부CT 복부골반CT ( 정밀 ) 심장특수혈액 비타민D 동맥경화특수혈액 3종 객담액상체액세포병리검사 CD COPY 스트레스측정 스트레스평가

서울아산병원종합건강검진프로그램 프로그램세부항목남성 숙박정밀 프리미엄 1 박 2 일 신관 15층프리미엄객실 전문의진찰 관상동맥 CT 흉부CT 복부골반CT ( 정밀 ) 심장특수혈액 비타민D 동맥경화특수혈액 3종 객담액상체액세포병리검사 CD COPY 스트레스측정 스트레스평가 서울아산병원종합건강검진프로그램 프로그램세부항목남성 기 본 기본 위내시경 복부초음파 심전도 흉부X-선 ( 정면 / 측면 ) 안과 ( 시력, 안압, 안저 ) 청력 폐기능 혈압측정 신체계측 ( 신장, 표준체중, 허리둘레, 비만도 ) 소변 대변 ( 잠혈, 기생충 ) 혈액 ( 당뇨, 고지혈증, 간기능,A C 형간염, 신장기능, 전해질, 요산, 일반혈액, 혈액응고, 혈액형,

More information

(1) 근무지원수준평가지표 ([ 부록 ] 예시 1 참조 ) 를야간및교대작업자, 보건관리자, 관리자, 사업주가작성한다. (2) 근무지원수준평가점수를계산하고근무지원수준을평가한다. (3) 6개월, 1년경과후, 작성한개선계획의시행여부를확인하고, 근무지원수준을재평가한다. (4) 근무지원수준이향상될수있게개선계획의실천을독려한다. (1) 의료지원수준평가지표 ([ 부록 ]

More information

좋은강안병원 건강증진센터 확장이전 국가건강검진 종합건강검진 좋은강안병원은 여러분의 건강검진 편의를 위해 국가건강검진과 종합건강검진을 통합한 '건강증진센터'를 확장이전하였습니다. 좋은강안병원 건강증진센터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있는 의료진 다양한 프로그램 쾌적한 건강검진 공

좋은강안병원 건강증진센터 확장이전 국가건강검진 종합건강검진 좋은강안병원은 여러분의 건강검진 편의를 위해 국가건강검진과 종합건강검진을 통합한 '건강증진센터'를 확장이전하였습니다. 좋은강안병원 건강증진센터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있는 의료진 다양한 프로그램 쾌적한 건강검진 공 건강증진센터 전문의료진 직업환경의학과 김 종 은 센터장 오상유 산부인과 송근아 유방외과 가정의학과 가정의학과 영상의학과 오숙경 김삼희 조현정 심수정 양주일 박다정 전미정 김양숙 이남희 치과 이혜나 건강증진센터 최첨단 의료장비 PET-CT MRI 컴퓨터다중단층촬영 (MD-CT) 초음파진단기 유방내시경조직검사 (맘모톰) 심장초음파 골다공증 측정기 (B.M.D)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목차 제1장 비만이란? 1. 체지방의 중요성 2. 어떤 체지방이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가 질병에 미치는 영향 3. 지방 세포의 변화 4. 비만이 질병인 이유 5. 비만이 반드시 치료되어야 하는 이유는? 10 11 12 13 14 제2장 비만의 원인 1. 현대인의 비만

목차 제1장 비만이란? 1. 체지방의 중요성 2. 어떤 체지방이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가 질병에 미치는 영향 3. 지방 세포의 변화 4. 비만이 질병인 이유 5. 비만이 반드시 치료되어야 하는 이유는? 10 11 12 13 14 제2장 비만의 원인 1. 현대인의 비만 비만 바로 알기는 사회에 만연하는 잘못된 비만상식이 근거 중심의 정보로 교정되어야 한다는 취지로 제작되었습니다. 비만 치료와 예방에 대한 이해와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제1장 비만이란? 1. 체지방의 중요성 2. 어떤 체지방이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가 질병에 미치는 영향 3. 지방 세포의 변화 4. 비만이 질병인 이유 5. 비만이

More information

Part.1 비만관리의첫걸음, 비만알기 비만이란? 비만의분류 원발성비만의원인 비만이부르는질환들 비만의진단법 22 Part.2 비만이라면필수! 체중조절 체중조절의목표정하기 비만치료의핵심, 식사관리

Part.1 비만관리의첫걸음, 비만알기 비만이란? 비만의분류 원발성비만의원인 비만이부르는질환들 비만의진단법 22 Part.2 비만이라면필수! 체중조절 체중조절의목표정하기 비만치료의핵심, 식사관리 03 건강한삶을위한생활습관만들기 만병의근원이되는시작 비만 Part.1 비만관리의첫걸음, 비만알기 04 1. 비만이란? 07 2. 비만의분류 08 3. 원발성비만의원인 10 4. 비만이부르는질환들 16 5. 비만의진단법 22 Part.2 비만이라면필수! 체중조절 26 1. 체중조절의목표정하기 29 2. 비만치료의핵심, 식사관리 29 3. 체중조절을돕는가장좋은약,

More information

종합검진목록및병원수가 NO. 구분검사항목관련질환병원수가비고 1 진찰의사초진및상담과거병력및현재의신체상태체크 2 체격신장, 체중, 비만도비만측정 3 안과 시력시력측정 안저, 안압녹내장, 백내장, 녹의망막을통한고혈압 9,140 4 치과구강검사우식증, 결손치, 치주질환 3,0

종합검진목록및병원수가 NO. 구분검사항목관련질환병원수가비고 1 진찰의사초진및상담과거병력및현재의신체상태체크 2 체격신장, 체중, 비만도비만측정 3 안과 시력시력측정 안저, 안압녹내장, 백내장, 녹의망막을통한고혈압 9,140 4 치과구강검사우식증, 결손치, 치주질환 3,0 지정병원 [ 효성병원 ( 청주 )] 검진협약시혜택내용 _ 그룹사및가족포함 구분 혜택내용 외래진료및입원시 (MRI 포함 ) 비급여 20% 할인 ( 치료대, 재료대제외 ) 효성병원 [ 초진진료비무료, 야간진료시외래진료비적용, 입원실 ( 특실 ) 20% 할인 ] 효성병원건강진단센터 종합건강검진 50% 할인 ( 협정종합검진제안서참조 ) 본원직원과동일 효성병원장례식장

More information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부록 D: 복약 안내서 복약 안내서 젤잔즈 정 5 밀리그램 (토파시티닙시트르산염) 젤잔즈정 사용을 시작하기 전과 매 처방 시 이 복약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새로운 최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복약 안내서가 개인의 의학적 상태 또는 치료 내용에 대한 의료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젤잔즈정에 대해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More information

한국의학연구소 건강검진 제안서

한국의학연구소 건강검진 제안서 한국경영인증원검진항목및수가 구분검사항목수가관련질환 이학적검사 + 장비검사 진찰, 관리, 신체계측 7,290 청진, 문진, 촉진, 데이터관리, 청력, 시력, 혈압측정, 비만도측정 간장간암, 간경화, 지방간, 결석등 A 형 (20 만원 ) B 형 (30 만원 ) C 형 (40 만원 ) 신장신장암, 신장결석, 수신증등 복부초음파담낭 80,000 담낭암, 담석, 담낭염등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암! 알아야이겨낼수있죠! - 항암치료란?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암? 도대체왜? 암의두가지큰특징 1) 정상적인범위를벗어나끊임없이세포분열을하고성장 - 양성및악성종양 2) 다른세포가차지하고있는고유영역을침범함 - 악성종양 대부분의암은한개의비정상세포로부터 알수가없어요? 암전이의단계 조기발견할경우암의 5년생존율 유방암 : 95% (0 기암 : 100%)

More inform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Healthcare System Gangnam Center 건강검진프로그램 기업 제휴 Why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Healthcare System Gangnam Center 건강검진프로그램 기업 제휴 Why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Healthcare System Gangnam Center 건강검진프로그램 기업제휴 Why 왜? 서울대학교병원강남센터일까요? Why II. 높은진단율 최고의의료서비스를바탕으로 1% 가넘는국내에서가장뛰어난암진단율과높은조기암발견율을보이고있습니다. I. 차별화된강남센터기업제휴건강검진서비스 기업제휴건강문의전용채널을통하여,

More information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결제 등 병원 디지털화 2007. 01_ 종합병원 승격 다수의 상급 종합병원과 협력체결 2007.

More information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종합 병원 서 울 성 심 병 원 본 자료는 대한정형외과학회 학회지에 기재된 자료를 환자분들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재구성한 것입니다. 골 절 1. 개요 우리 몸에는 크고 작은 뼈가 200 여 개 있는데, 근육과 힘줄 로 서로 단단히 연결되어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뼈는 몸 속의 중요한 장기들을 보호하고, 혈액을 생성하며, 이동을 가 능하게 하는 중요한

More information

171227_kmi문진표

171227_kmi문진표 의뢰지 및 문진표 아래 내용을 기재한 후 뒷장의 동의서와 문진표를 작성해 주십시오. 검진: 년 가족의 경우, 직원 한글 의 성명 ( *영문명은 한글 성명이 없는 외국인만 추가 기재 주민등록번호 )미혼 - ( 월 마지막 생리 현재 임신 여부 핸 드 폰: 전화번호 부서명 (사번) 단체명(소속) 영문 월 )기혼 ~ 월 가능성 여성문항 현재 수유 여부 자궁 수술 경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 김신곤.pptx

Microsoft PowerPoint - 3 김신곤.pptx 제 17 차당뇨병연수강좌, 2011 인슐린치료, 어떻게할까? 다양한인슐린의처방사례 고대안암병원내분비내과 김신곤 인슐린약동학 인슐린 작용시작 ( 시간 ) 최고작용 ( 시간 ) 효과지속 ( 시간 ) 휴먼 속효성 (RI) 30분 2-3 6.5 중간형 (NPH) 1-3 5-8 18 유사체 (Analog) 아스파트 10-15분 1.0-1.5 3-5 초속효성 리스프로

More information

<B4E7B4A2BAB4C0BB20B5BFB9DDC7CFB4C220B0EDC7F7BED020BEE0B9B0C4A1B7E1C0C720C3D6BDC5C1F6B0DF5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B4E7B4A2BAB4C0BB20B5BFB9DDC7CFB4C220B0EDC7F7BED020BEE0B9B0C4A1B7E1C0C720C3D6BDC5C1F6B0DF5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당뇨병을동반하는고혈압 약물치료의최신지견 저자이경림 / 맹지혜이화여자대학교약학대학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 이화여자대학교박사후연구원 개요 제2형당뇨병환자의 3분의 2 이상에서고혈압이발병하는데, 혈당이높은당뇨병환자에서혈압이상승하는원인에대해서는여러병태생리학적기전들이제시되고있다. 당뇨병환자에서고혈압은다른심혈관계질환의위험도를증가시키므로당뇨병환자는더욱더적극적인혈압조절이요구된다.

More information

고혈압 어떻게 잘 진단하고, 치료할 것인가?

고혈압 어떻게 잘 진단하고, 치료할 것인가? 고혈압의위험도평가 -2013 대한고혈압학회진료지침을중심으로 - (2016 년 2 월개정교육표준슬라이드 ) Sang Jae Rhee, MD., PhD. Wonkwang University Hospital Division of Cardiovascular Medicine 고혈압어떻게잘진단하고, 치료할것인가? 1. 고혈압의역학 2. 혈압측정방법및진단기준 3. 진단과평가

More information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본보고서는 2018년상시적재평가기능성원료 7종에대한재평가보고서입니다. 보고서의평가결과는 건강기능식품의기준및규격 과 건강기능식품기능성원료및기준 규격인정에관한규정 에따라인정사항변경이이루어질예정이며,

More information

갑상선기능검사 B형간염 Free T4(free싸이록신 ) 11,200 갑상선기능항진및저하 TSH( 갑상선자극호르몬 ) 14,060 HBs-Ag(B형간염 S항원 ) B형간염감염여부 9,060 HBs-Ab(B형간염 S항체 ) B형간염항체형성여부 10,000 C형간염 HCV

갑상선기능검사 B형간염 Free T4(free싸이록신 ) 11,200 갑상선기능항진및저하 TSH( 갑상선자극호르몬 ) 14,060 HBs-Ag(B형간염 S항원 ) B형간염감염여부 9,060 HBs-Ab(B형간염 S항체 ) B형간염항체형성여부 10,000 C형간염 HCV 대상 : 대구교총회원및가족 방법 - 회원 : 접수시, 복지회원증 ( 또는회원확인서 ) 제시 - 가족 : 접수시, 복지회원증 ( 또는회원확인서 ) 및가족관계증명서제시 종합검진 1 내용 : 건강검진항목을포함한보편적인기본종합검진유형으로 20 만원에제공 신장, 체중, 비만도, 허리둘레기본신체계측및상담기초검사혈압, 맥박, 색각이상적인혈압은 120/80mmHg 미만입니다.

More information

<32303131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7638295F6D303930372832303132303931322928C3D6C1BE292E687770>

<32303131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7638295F6D303930372832303132303931322928C3D6C1BE292E687770> http://kostat.go.kr 2012. 9. 13(목) 12:00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2. 9. 13(목) 08:30 담당부서 담 당 자 사회통계국 인구동향과 과 장 : 서 운 주 (042.481.2250) 사무관 : 류 성 옥 (042.481.2251) 2011년 사망원인통계 일 러 두 기 이 자료는 통계법과 가족관계등록

More inform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Healthcare System Gangnam Center 건강검진프로그램 기업 제휴 Why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Healthcare System Gangnam Center 건강검진프로그램 기업 제휴 Why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Healthcare System Gangnam Center 건강검진프로그램 기업제휴 Why 왜? 서울대학교병원강남센터일까요? Why II. 높은진단율 최고의의료서비스를바탕으로 1% 가넘는국내에서가장뛰어난암진단율과높은조기암발견율을보이고있습니다. I. 차별화된강남센터기업제휴건강검진서비스 기업제휴건강문의전용채널을통하여,

More information

생활습관이건강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이해하고, 생활습관을관리하여 건강수준을향상시킬수있는방안을마련한다. 1. 생활습관병을일으키는원인을이해한다. 2. 자신의생활습관을평가하는방법을안다. 3. 생활습관병을개선하고관리하기위한방법을안다.

생활습관이건강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이해하고, 생활습관을관리하여 건강수준을향상시킬수있는방안을마련한다. 1. 생활습관병을일으키는원인을이해한다. 2. 자신의생활습관을평가하는방법을안다. 3. 생활습관병을개선하고관리하기위한방법을안다. Module 형교재 2010-M-137 생활습관과건강 Ⅱ ( 평가와관리 ) 생활습관이건강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이해하고, 생활습관을관리하여 건강수준을향상시킬수있는방안을마련한다. 1. 생활습관병을일으키는원인을이해한다. 2. 자신의생활습관을평가하는방법을안다. 3. 생활습관병을개선하고관리하기위한방법을안다. Module 형교재 2010 137 contents 제 1 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ontents Chapter 1. 오리엔테이션 (운동을 왜 하는가? ) Chapter 2. 자세, 평가, 운동의 기본원리와 실습 Chapter 3. 심폐지구력/근력운동프로그램의 실제와 적용 Chapter 4. 유연성/이완 운동프로그램의 실제와 적용 Chapter 5. 영양과 체중조절 프로그램의 실제와 적용 Chapter 6. 운동과 정신, 사회, 문화 건강의

More information

Part.1 비만 관리의 첫걸음, 비만 알기 04 1. 비만이란? 07 2. 비만의 분류 08 3. 원발성 비만의 원인 10 4. 비만이 부르는 질환들 16 5. 비만의 진단법 22 Part.2 비만이라면 필수! 체중조절 26 1. 체중조절의 목표 정하기 29 2. 비

Part.1 비만 관리의 첫걸음, 비만 알기 04 1. 비만이란? 07 2. 비만의 분류 08 3. 원발성 비만의 원인 10 4. 비만이 부르는 질환들 16 5. 비만의 진단법 22 Part.2 비만이라면 필수! 체중조절 26 1. 체중조절의 목표 정하기 29 2. 비 03 건강한 삶을 위한 생활 습관 만들기 만병의 근원이 되는 시작 비만 Part.1 비만 관리의 첫걸음, 비만 알기 04 1. 비만이란? 07 2. 비만의 분류 08 3. 원발성 비만의 원인 10 4. 비만이 부르는 질환들 16 5. 비만의 진단법 22 Part.2 비만이라면 필수! 체중조절 26 1. 체중조절의 목표 정하기 29 2. 비만치료의 핵심, 식사관리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AZJHPMVKHHR.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KAZJHPMVKHHR.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제 4 강 요양보호 기초이론 오늘의 KEY POINT -요양보호 대상자(노인)의 이해 - 노인의 정의 특성 - 노화의 개념 및 특성 요양 보호 대상자 이해 노인( 老 人 ) 장기요양 등급판정기준 등급구분 판정기준 장기요양 1등급 일상생활에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 도움 필요자 장기요양인정점수~95점 이상인 자 장기요양 2등급 일상생활에서 상당 부분 다른 사람 도움

More information

<BAD9C0D3335FBFACB1B8BAB8B0EDBCAD5FC0CCC1D8C8AB5FBCF6C1A4BFCFB7E E687770>

<BAD9C0D3335FBFACB1B8BAB8B0EDBCAD5FC0CCC1D8C8AB5FBCF6C1A4BFCFB7E E687770> 연구보고서 2016-20-006 www.nhimc.or.kr 한국인치매환자의암발생에관한연구 이준홍 이지은 김동욱 2016 NHIS Ilsan Hospital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 연구보고서 2016-20-006 한국인치매환자의암발생에관한연구 이준홍 이지은 김동욱 본연구보고서에실린내용은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혀둡니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 1 영양소에는어떤것들이있는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체형을얻을수있는것은아니다. 운동이나다이어트에앞서자신의체형을정확하게이해하고현재내몸이어떤상태이며어떤노력이필요한지먼저점검하고계획을세워야한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상부내시경진단에근거한위장질환 유병률변화및정기검진영향요인분석 : 국가위암검진데이터에근거한단일기관연구 주제 I: 상부내시경진단에근거한위장질환유병률변화 주제 II: 국가건강검진자료를이용한상부내시경정기검진영향요인분석 서정훈이용강신상윤정지윤복진욱

연구보고서 상부내시경진단에근거한위장질환 유병률변화및정기검진영향요인분석 : 국가위암검진데이터에근거한단일기관연구 주제 I: 상부내시경진단에근거한위장질환유병률변화 주제 II: 국가건강검진자료를이용한상부내시경정기검진영향요인분석 서정훈이용강신상윤정지윤복진욱 연구보고서 2017-20-030 상부내시경진단에근거한위장질환유병률변화및정기검진영향요인분석 : 국가위암검진데이터에근거한단일기관연구 서정훈 이용강 신상윤 정지윤복진욱 홍정화 연구보고서 2017-20-030 상부내시경진단에근거한위장질환 유병률변화및정기검진영향요인분석 : 국가위암검진데이터에근거한단일기관연구 주제 I: 상부내시경진단에근거한위장질환유병률변화 주제 II: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1 2 ɑ 3 SUMMARY 4 ɑ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q q 18 q q q q 19 q q q 20 q q q q 21 q q 22 q q q q 23 q q q q 24

More information

심포지엄 : 국가암검진사업 암검진의중요성 조기위암진행성위암 완치율조기위암 : 95% 2 기위암 : 70% 3 기위암 : 40% 4 기위암 : 10% 국가암검진사업의도입과정 제 1 기암정복 10 개년계획 암의발생률 예방가능한암의발생률을현재의절반으로감소 암의조기진단율 조기

심포지엄 : 국가암검진사업 암검진의중요성 조기위암진행성위암 완치율조기위암 : 95% 2 기위암 : 70% 3 기위암 : 40% 4 기위암 : 10% 국가암검진사업의도입과정 제 1 기암정복 10 개년계획 암의발생률 예방가능한암의발생률을현재의절반으로감소 암의조기진단율 조기 국가암검진사업의배경및현황 / 서홍관 심포지엄 : 국가암검진사업 국가암검진사업의배경및현황 서홍관 국립암센터국가암관리사업본부 암검진 (cancer screening) 이란? 증상이없는사람들을대상으로진찰, 검사또는여러가지시술등을통하여인지하지못한암 ( 癌 ) 이나전암병변 ( 前癌, precancerous lesion) 이있는지확인하여확률적으로암발생의위험이높은사람을찾아내는것

More information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Mean group portion in gram) (weekly mean group frequency)/7days =average daily intake (g/day) :, 1998, 1999 ꀻ 9.4% 90.6% 해조류 어패류 7.9% 1.5% 1.2% 0.8% 28.0%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기간유지할수있습니다. 신이식후오랫동안거부반응없이양호한신장기능을유지하더라도면역 억제제를중단하거나빠뜨리면언제든지거부반응이발생할수있으므로이식된신장의기능을유지 하기위해서는평생동안면역억제제를복용하여야합니다. 신이식후거부반응은이식후초기에빈발하며시간이경과하면서발생빈도가감소합니다.

기간유지할수있습니다. 신이식후오랫동안거부반응없이양호한신장기능을유지하더라도면역 억제제를중단하거나빠뜨리면언제든지거부반응이발생할수있으므로이식된신장의기능을유지 하기위해서는평생동안면역억제제를복용하여야합니다. 신이식후거부반응은이식후초기에빈발하며시간이경과하면서발생빈도가감소합니다. 제 12 장 제 12 장합병증 합병증 1. 신이식후합병증들은어떤것들이있는가? (1) 거부반응 (2) 수술후합병증 (3) 감염 (Infection) (4) 종양 (Neoplasia) (5) 고혈압및혈관질환 (6) 간질환 (7) 당뇨병 (8) 근육골격계합병증 (9) 눈에발생하는합병증 (10) 혈액에생기는변화 (11) 기타 신이식후합병증들은어떤것이있는가? 말기신부전증으로인하여혈액투석또는복막투석으로생활하는환자는다양한종류의합병증을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12È£ÇÕ´ë.PDF

12È£ÇÕ´ë.PDF 01 02 03 04 05 2012 06 07 08 09 10 11 12 Vol.12 PHOTO ESSAY 04 CONTENTS Vol.12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08 20 28 34 38 42 47 PHOTO ESSAY 02 special Prologue 04 special feature 08 issue 10 focus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식이섬유소의정의, 종류 기능, 함유식품등 고식이섬유식사의문제점 에대해학습 식품의가공, 즉석식품의증가, 입맛에맞는맛이좋은제품을만드는과정중식이섬유소부족 식이섬유의부족은현대인 의질병을야기하기도함 조섬유로써탄수화물과분리하여인식 식이섬유또한기능성물질로인정하고, 영양소로분류하기도함

More information

나와가족을위한이상지질혈증예방과관리정보 이자료는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고관리하기위해서모든국민이실천해야할 5 대생활수칙과실천방법을제시하고있습니다. 올바른생활습관과정기적인 검진을통해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도록합시다. 01 건강한식습관을가집니다 02 규칙적으로운동합니다 03 적정체중과허

나와가족을위한이상지질혈증예방과관리정보 이자료는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고관리하기위해서모든국민이실천해야할 5 대생활수칙과실천방법을제시하고있습니다. 올바른생활습관과정기적인 검진을통해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도록합시다. 01 건강한식습관을가집니다 02 규칙적으로운동합니다 03 적정체중과허 나와가족을위한이상지질혈증 발간등록번호 11-1352159-000555-01 나와가족을위한 이상지질혈증예방과관리정보 예방과관리정보 나와가족을위한이상지질혈증예방과관리정보 이자료는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고관리하기위해서모든국민이실천해야할 5 대생활수칙과실천방법을제시하고있습니다. 올바른생활습관과정기적인 검진을통해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도록합시다. 01 건강한식습관을가집니다 02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hwp

hwp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 i - - ii - - iii - - iv - - v - Ⅰ. 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항목 건강하지못하다 주관적구강상태 보통이다

More information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동맥경화증위험요인 심순화계위험과의관련성높음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동맥경화증위험요인 심순화계위험과의관련성높음 심혈관계구조 심혈관계는두개의심방과심실로이루어진심장, 혈관, 혈액으로구성 심장에서박출되어나온혈액은체순환계와폐순환계를거침 폐순환 ( 소순환계 ) : 우심실 폐동맥 폐정맥 좌심방 체순환 ( 대순환계 ) : 좌심실 대동맥 대정맥 우심방 심장의구조와혈액의이동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