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나 는최치원의시를읽으면서최치원의상황과자신의처지를동일시하며그의작품에공감하고있다. 08 독서에서의사소통행위란글을매개로하여글쓴이와독자의만남이라할수있다. 이글의 나 는책을읽으며다른시대, 다른지역의일등을알게되고, 공감하게된다는표현을하고있다. 따라서ᄀ은의사소통행위로서의독서에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07 나 는최치원의시를읽으면서최치원의상황과자신의처지를동일시하며그의작품에공감하고있다. 08 독서에서의사소통행위란글을매개로하여글쓴이와독자의만남이라할수있다. 이글의 나 는책을읽으며다른시대, 다른지역의일등을알게되고, 공감하게된다는표현을하고있다. 따라서ᄀ은의사소통행위로서의독서에"

Transcription

1 I 독서와언어의본질 자그대로, 귀로듣고눈으로보고입으로말하고마음으로생각 한것을적어놓았다는뜻이다. 라는구절에서확인할수있다. 1 독서의본질 1 독서의특성 01 0 전수, 창출 9 쪽 07 나 는독서를통해문집을만들고그의문집은다시우리에게지식과문화를전달한다. 독서의특성중개인적 사회적소통행위를통해지식과문화가전수되고창출되는것을지식창출행위로서의독서라고한다. 책만보는바보, 이덕무확인문제 10~1 쪽 사람들은책을눈으로읽지만, 나 는책에서소리를듣고있다. 03 가을바람, 한밤중비 이목구심서 07 15~17쪽 자신을알아주는사람이없어뜻을펼치지못하는최치원의상황과신분의제약으로인해관료로진출할수없었던자신의처지가비슷하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 국화꽃향기 와싸움터의피비린내를맡으며고향이싸움터가된화자의심정에공감 01 책을통해수백년, 수천년의세월을거슬러올라가고가보지않은낯선곳에마음껏발자국을남긴다는구절에서책이쓰인시대및글쓴이와소통하는 나 의독서방법을알수있다. 0 사람들은그저눈으로책을읽는다고한다. 그러나책과사람의마음이만나는통로가어찌눈뿐이겠는가? 라는구절에서 나 와다른사람의독서방법의차이를알수있다. 나 는다른이와구별되는독서방법으로가장먼저책에서소리를듣는다고이야기한다. 03 가을밤비는내리고 에서화자는외로움과소외감에괴로워하고있다. 가을밤은이러한화자의괴로움을심화시키는시간적배경으로, 가을바람 과 한밤중비 는화자의정서를심화시키는소재라고할수있다. 04 세상에는나를알아주는사람이적구나. 라는탄식은최치원의목소리이면서 나자신의목소리 라고한다. 이는 나 가최치원의시에서자신의처지를느낀것이다. 실제로이덕무는서자출신으로신분적제약때문에벼슬에나가는길이막혀있었다. 하고있기때문이다. 01 ( 다 ) 는옹기의개념과과학적특징을설명하고있다. 0 ( 가 ), ( 나 ) 는독서의특성으로사회적소통행위와지식창출행위에대해설명하고있다. 또한독서는글을매개로이루어지는글쓴이와독자의대화이자의사소통행위로정의하고있으며, 독서행위의이점으로독자개인의성장과사회구성원들간의교류와통합에기여를서술하고있다. 그러나독서방법을말하지는않았다. 03 의사소통행위로서의독서는독자와글쓴이가책 ( 글 ) 을통해만나서소통하는것으로, 직접만나는것은아니다. 04 < 보기 > 의으로볼때나는옹기를굽는온도가다르다는사실과굽는온도와잿물에따라두가지종류가있다는지식을쌓게되었음을말하고있다. 이처럼독서를통해독자는새롭게알게되는사실이생기고, 이러한지식은개인의성장을돕는다고할수있다. 05 나 는책에서냄새가나기도한다면서잠삼의시에서대립 된다고할수있는국화꽃향기와싸움터의피비린내를맡으며 전쟁으로인한애끓는아픔을느낀다. 05 책을읽기전에이미알고있던지식이나경험을독서를하면서활용하는것으로한국사수업에서배운을바탕으로책의을이해한 5가가장적절하다. 06 나는책과지내며자연스럽게떠오르는생각을모아문집 을만들었다. 이목구심서 ( 耳目口心書 ) 라제목을붙였는데, 글 06 [A] 의화자는 세상에나를알아주는사람이적구나, 라고하며시를통해자신의괴로움을달래고있다. I. 독서와언어의본질 01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 07 나 는최치원의시를읽으면서최치원의상황과자신의처지를동일시하며그의작품에공감하고있다. 08 독서에서의사소통행위란글을매개로하여글쓴이와독자의만남이라할수있다. 이글의 나 는책을읽으며다른시대, 다른지역의일등을알게되고, 공감하게된다는표현을하고있다. 따라서ᄀ은의사소통행위로서의독서에해당한다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화자의처지를이해하여공감한을 45자내외로바르게서술한경우 6 화자의처지를이해하여공감한을썼으나글자수를지키지않은경우 4 화자의처지를이해하지못해공감한을쓰지못한경우 09 지기지우 ( 知己之友 ) 는자기를가장잘알아주는친한친구 를뜻한다. 오답풀이 1 큰그릇을만드는데는시간이오래걸린다는뜻으로, 크게될사람은늦게이루어짐을이르는말이다. 곁에사람이없는것처럼아무거리낌없이함부로말하고행동하는태도를이르는말이다. 3 자기논에물대기라는뜻으로, 자기에게만이롭게되도록생각하거나행동함을이르는말이다. 4 같은사람의말이나행동이앞뒤가서로맞지아니하고모순된다. 독해의원리, 과정, 방법 젊음의탄생 - 방황속에길이있다. 18 쪽 10 성취기준주어진자료를바탕으로구절이의미하는독서행위를알수있다. 채점영역배점최치원의상황과 < 보기 > 의이덕무의상황에서비슷한 6 점을찾아둘모두를서술한경우최치원의상황과 < 보기 > 의이덕무의상황중하나가 4 적절하지않은경우표현맞춤법에어긋난표현이있는경우 < 보기 > 는사회적소통행위로서이덕무의독서와그독서행위를통한지식과문화의창출결과인 이목구심서, 그리고다시 이목구심서 를통해이덕무와소통하는독자를가정하고있다. 사회적소통행위로서독서는글쓴이와독자가만나는개인적사건을넘어글쓴이의시대와독자의시대가만나기도하기때문에 4의진술은적절하지않다. 확인문제 19~0쪽 01 ⑴ 곡선, 직선 ⑵ 먹이 무질서, 방황, 혼란이부정적인것만은아니다 개미들은먹이를찾을때까지는이리저리헤매기때문에동선이곡선의모양을이루지만, 먹이를찾으면최단경로를찾아일직선으로돌아간다고한다. 0 迷, 혼란, 방황, 무질서 는개미가먹이를찾는과정에서겪는일로곡선을의미하며, 최단경로 는먹이를찾은후의부지런함과효율성을보여주는직선을의미한다. 03 글쓴이는개미들의동선그림을통해직선뿐아니라곡선이반드시필요하다는것을이야기하며, 곡선이무엇을의미하는지설명하려고한다. 1 ᄀ은자신의감정을자연물에실어표현하는것으로감정이입에해당한다. 3의꾀꼬리는화자가바라보는대상일뿐감정이입의대상은아니다. 13 나 는 군영에서 9월 9일에고향장안을생각함 에드러난화자의심정에공감하고있다. 성취기준독서의개인적행위로서의특성을바탕으로화자의처지에공감할수있다. 04 개미의동선에서알수있는현상을통해인간의삶에서곡선과직선이지니는의미와곡선에대한적극적인긍정을서술하는글로자연현상의원리를인문학적으로해석하고있다고말할수있다. 05 노이즈, 개미의곡선, 옥에섞인티, 원하지않는것 은모두사람들이반기지않지만반전시키면살아가는데없어서는안될중요한역할을하는것들의속성이고, 순수성 은이에대 0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3 비되는속성이다. 06 글쓴이는노이즈를삶에서제거하는대상이아닌적극끌어들여야한다고생각한다. 3~4쪽 독자요인에서독자의지식정도에따라독서방법을달리했다 개미의곡선 의흔적은부정적의미의 노이즈 이지만, 우리삶속에반드시따라다니게되는자연현상의하나이다. 새로운 젊음의탄생 을위해서는이노이즈를끌어들여야한다 ( 나 ) 에서독서상황을구성하는요인으로독자, 글, 독서목적을나누어설명하고있지만, 독서목적에따라독서방법을어떻게다르게해야하는지는설명하고있지않다. 0 글에서핵심정보를찾기위해서는반복되는어휘나글쓴이가주로언급하고있는을중심으로유추하는것이적절하다. 글을소리내어읽는다고해서핵심정보를찾을수있는것은아니다. 05 이그림은 ~ 입니다, 그렇습니다, 누가 ~ 하겠습니까 등의표현에서주의를환기하며글을서술하고있지만예상질문을소개하고답을찾아가고있지는않다. 오답풀이 1 개미들에대한일반적인통념과다른동선에대해소개하고있다. 자연현상의하나인개미의해동을노이즈이론과연결지어젊음을탄생시키기위해서는노이즈이론이필요함을말하고있다. 5 개미들의곡선을 장난꾸러기아이들이여기저기동네골목길을헤집고다닌것 과 술취한사람이나길잃은사람이방황하고있는발걸음 에비유하고있다. 06 성취기준글에서핵심이되는단어를사용하여글의을요약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세단어를모두활용하여중심을적절하게서술한경우 8 세단어중한두단어를이용하여중심을서술한경우 6 세단어를제대로이용하지못했을뿐아니라중심에서많이벗어나서술한경우 07 < 보기 > 의 나 는이글을읽고깨달은점과앞으로의행동에대한결심을드러내고있다. 03 책을읽은후에자신이읽은책을소개하는것은 ( 가 ) 에나타나지않는다. 오답풀이 1 글을읽기전에어떤글일지예측하며스스로질문을만들어보며읽어야한다고하였으므로제목을보고글을예측하는것은적절하다. 글을읽으면서글쓴이의의도와타당성을추론하며읽는것이좋다고하였으므로적절하다. 3 글을읽으면서의문점을해결하며읽는것이좋다고하였다. 5 글을읽은후어떤지식이나깨달음을생각해보는것이필요하다고하였으므로적절하다. 04 성취기준독자에따라독서방법을다르게선택한다는것을알수있다. 08 ( 가 ) 를보면 개미들의행동이머리카락뒤엉킨것처럼어수선해보이는것은다름아닌먹이를찾고있기때문 이라고나온다. 중단원정리파일 5쪽 1 대화 의미 3 시대 4 문화 5 성장 6 두보 7 국화꽃 8 이목구심서 9 해독 10 독해 11 배경지식 1 상황 13 흥미 14 직선 15 부정적 채점영역 배점 두독자의지식정도가다름을분명하게파악하여이를서술한경우 7 < 보기 > 에서두독자가어떤차이가있을알았으나이것이독서방법을결정한것을서술하지못한경우 5 < 보기 > 에서두독자의차이를알지못하고독서방법에대해서만서술한경우 언어의본질 1 언어와세계 사고, 사회, 문화 03 문화 7 쪽 I. 독서와언어의본질 03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4 언어와사고, 사회, 문화확인문제 문화, 문화 8~30 쪽 01 세츠와나어사용자는파랑과초록을구분하지않는언어생활을하기때문에파랑과초록을구별하는데어려움을느끼지만, 해당하는단어가없다고해서차이점을인식하지못하는것은아니다. 0 성격은개인에따라다르므로, 사회적요인이라할수없다. 채점영역 배점 언어와사회의관계에대해설명하고교체이유로차별적요소와사회적인식개선이필요함을밝힌경우 5 언어와사회의관계에대해설명하고있으나교체이유중 1가지만을제시한경우 4 언어와사회의관계에대해설명하지못하고교체이유도제대로서술하지못한경우 03 서울에서는 문수 라고하는것을시골에서는 문복 이라고하는것은지역에따른언어차이의예이다. 03 서울봉사 와 시골봉사 의언어차이로사회적요인중지 역이미친영향이라할수있다. 04 서술어가문장구성에중심적인역할을하는것은우리말도마찬가지이다. 04 안내원은구매자의목소리와말투를통해서상대의성별과 나이를짐작하고, 대화할때보이는언어적교양이나태도, 사용하 는어휘를통해계층과직업등의사회적정보를유추할수있다. 05 팔라우사람들이조수 ( 潮水 ) 의차이를현대과학보다정밀하게세분화했다는것을통해지식의수준이높다고판단하는것은적절하지않다. 팔라우사람들의언어에 바다 관련어휘가많은것은어업을중심으로한문화가반영이되어있기때문이다. 05 언어는문화를반영한다. 우리말과영어는문화권이다르므로영어의모든단어에해당하는우리말이존재한다고할수없다. 06 언어는우리의삶의양식인문화를반영하는동시에언어그자체가그언어사용자들이오랜세월에걸쳐가꾸고다듬어온산물로서, 문화유산의중요한일부를이룬다. 언어의특질 기호 03 형식, 04 기호성 34 쪽 33쪽 사회의계층, 직업등에대한차별적요소를없애고원활한의사소통을위해서는해당단어에대한사회적인식을개선하는노력이우선적으로필요하기때문이다 언어의여러가지특성확인문제 다른사회구성원과원활한의사소통을할수없다. 35~38 쪽 03 언어의사회성 04 남편 05 시간, 흐름 06 규칙 언어가사고에미치는영향에관한실험으로사람이사물을지각하는데언어가영향을준다는것을증명하는실험이다. 0 우리의사회적현상이언어에반영될수있음을생각해보고 청소부, 보험외판원 이 환경미화원, 재무설계사 라는용어로바뀌게된배경이무엇일지생각해본다. 성취기준언어자료에나타난언어와사회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01 기호는형식과이결합하여생각을전달하거나표현하는것으로, 사람의생각은전달하고싶은대상이지기호에해당하지않는다. 0 < 보기 > 는언어의사회성에대한이다. 언어는언어공동체안에서의사회적약속이며이를잘지켜야원활한의사소통을수행할수있다. 그런데 나 는이러한사회적약속을어겼기때문에의사소통에어려움을겪을것이다. 04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5 03 언어기호의과형식이일단한사회속에서약속으로굳어지면아무나마음대로바꿀수없는데, 이를언어의사회성이라고한다. 04 < 자료 1> 에서 자내 는상대방을가리키는말로쓰인 < 자료 > 의 자네 와달리 남편 을지칭하는표현으로사용되었다. 07 3은언어가문화에영향을받은예를보여준다. 08 언어의창조성이란한정된말소리로무한히많은새로운단어를만들수있으며단어의나열을통해무수히많은새로운문장을만들수있는것이다. 채점영역 배점 언어의사회성이지닌한계를찾아서술한경우 7 언어의사회성에대해설명은했으나한계를찾아서술하지못한경우 4 언어의사회성에대해설명하지못하고사회성이지닌한계를제대로서술하지못한경우 05 1,, 4, 5는모두복수표준어이다. 그러나 3 애시당초 는비표준어이다. 06 현대어풀이 에서만큰따옴표, 물음표등문장부호를사용하고있다. 41~4쪽 규칙성과자의성이존재한다 언어는언중들의사회적약속으로서사회성을지니나, 그사회적약속이언어현실을제대로반영하지못할때가많다 언어의자의성, 사회성, 규칙성 ⑴ 사업장은사업장대로여간힘들지않았다. ⑵ 문장성분간의호응 ( 부사와서술어 ) 이이루어지지않았기때문이다. 07 과형식의자의적관계 에서언어의자의성을, 해당단어를사용하는사람들의약속 에서사회성을, 이러한기초를 ~ 갖추게된다. 에서규칙성을알수있다. 08 ( 다 ) 는언어의창조성에대해설명하고있다. 09 5처럼의미가같지만말소리가다른것은언어의자의성과관련이있다. 01 ( 가 ) 는언어의기호성, ( 나 ) 는언어의자의성, ( 다 ) 는언어의규칙성, ( 라 ) 는언어의사회성에대한설명으로이를포괄할수있는중심화제는언어의여러가지특성이다. 10 잠을잤다나는 은우리말의일반적인어순을어긴문장이지만, 우리말은문장의어순보다조사에의해의미가결정되기때문에어순을바꾸어쓸수도있다. 0 성취기준구체적인사례를통해언어의특성을알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언어의규칙성과자의성을추리하여쓴경우 6 언어의규칙성과자의성중한가지만쓴경우 3 언어의구체적특성을제시하지않은경우 1 03 언어는형식과의미의관계가필연적이지않기때문에연상을통해의미를알수없다. 이와달리ᄀ은형식과의미가유사하기때문에연상을통해의미를발견할수있다. 04 성취기준구체적인사례를통해언어의사회성이지닌한계를설명할수있다. 11 성취기준우리말규칙을이해하여비문법적인문장을바른문장으로고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문장호응간의관계를고려하여 ⑴의문장을바르게고치고, ⑵에서비문법적인이유도바르게설명한경우 4 문장호응간의관계를고려하여 ⑴의문장을바르게고쳤으나 ⑵에서비문법적인이유를제시하지못한경우 중단원정리파일 1 사회 반영체 3 영향 4 반영 5 형식 6 사회성 7 역사성 8 규칙 9 창조성 10 자의성 43 쪽 I. 독서와언어의본질 05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6 II 국어의구조와국어생활 1 음운의이해와우리말발음 1 음운의체계 ~50 쪽 모음의수와일치한다. 따라서 나는학교에간다 를소리내면 [ 나는학꾜에간다 ] 로 7개의음절이며, 맑은물 은소리내면 [ 말근물 ] 이므로 [ 맑 ] 이라는음절이단독으로발음되지는않는다. 08 표현으로 를발음하면 [ 표혀느로 ] 이므로음운은 8 개이다. 09 마찰음에는예사소리 ㅅ, 된소리 ㅆ 만있다. 10 성취기준음성과음운의개념을이해하고국어음운체계의특성을탐구할수있다. 53~54쪽 영어에는파열음에울림소리와안울림소리의대립이있는데한국어의파열음에는울림소리와안울림소리의대립이없고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의대립이있다. 그래서미국인이한국어의파열음을발음할때혼란을겪는것이다. 01 음운은추상적으로인식하는소리의단위이므로언어에따라개수가다르다. 채점영역 배점 영어의파열음과한국어의파열음이가지는차이때문에의사소통의장애가온것을파악하고이를모두언급한경우 10 영어의파열음과한국어의파열음이가지는차이때문에의사소통의장애가온것을파악하였으나둘중 6 하나만언급한경우 영어의파열음과한국어의파열음이가지는차이때문에의사소통의장애가온것을파악하지못한경우 0 음운은단어의의미를분화하는변별적기능을수행하며 ( ㄱ ) 같은언어를사용하는사람들이같은소리로인식하는추상적인말소리이다 ( ㄹ ). 오답풀이ㄴ. 음운의수와언어의우수성은무관하다. ㄷ. 환경에따라달리나타나는소리는한음운의변이음이라한다. 음운의변동 55~56쪽 ⑴ 유음화 ⑵ 음운축약 ⑶ 구개음화 ⑷ 음운첨가 ⑸ 음절의끝소리규칙 ⑹ 음운탈락 ⑺ 비음화 03 고모음은혀의위치가높으므로아래턱이올라와입이벌어지는크기가작고, 저모음은혀의위치가낮으므로아래턱이내려가입이벌어지는크기가크다. 04 목청을통과한공기의흐름이막히거나장애를받고나는소리가자음이다. 05 처음에설명한자음은 ㅅ, 다음에설명한모음은 ㅜ 이다. 이두음운이모두쓰인단어는 수영 이다. 06 자음은초성과종성에쓰이지만초성과종성에올수있는자음에는차이가있다. 07 음절은한번에소리낼수있는소리마디로, 음절의수는 59~60쪽 빚이 는 빚 의종성을연음시켜 [ 비지 ] 라고발음해야하는데, [ 비시 ] 라고발음해서 빗이 많다는말로오해하였다 밭이랑 은 8항, 9항, 18항이적용되어 [ 받이랑 ] [ 받니랑 ] [ 반니랑 ] 으로발음된다. 01 구개음화는받침 ㄷ, ㅌ 가뒤에오는모음 ㅣ 와결합될때나타나는현상이다. 0 < 보기 > 의설명은음운축약이다. 좋다 는 [ 조타 ] 로발음되고 좁혀야 는 [ 조펴야 ] 로발음되므로자음축약이다. 되어 가줄 06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7 어 되 가되며, 보이다 가줄어 뵈다 가되므로모음축약이다. 괴다 는기본형이 괴다 이므로음운축약이발생하지않았다. 03 < 보기 > 의 a는교체, b는첨가, c는축약, d는탈락이다. 겹이불 을발음하면먼저 ㄴ 첨가가되어 [ 겹니불 ] 이되고비음 ㄴ 의영향으로 ㅂ 이비음 ㅁ 으로바뀌는비음화에의해 [ 겸니불 ] 이된다. 1 성취기준음운의변동을탐구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적용되는항과발음을정확하게쓴경우 7 적용되는항은맞았으나발음을정확하게쓰지않은경우 5 적용되는항은틀렸으나발음은정확하게쓴경우 04 a, c 는조음방법이변화한비음화, b, d 는유음화의예 로모두동화에해당한다. 05 표준발음법 17항과한글맞춤법 6항은구개음화와관련된규정이다. 빛이다 를 [ 비치다 ] 로발음하는것은연음에의한것이지구개음화가아니므로, [ 치 ] 가발음되어도구개음화가일어난것이아니다. 중단원정리파일 61쪽 1 뜻 목청 3 비분절 4 교체 5 구개음화 6 자음 7 이중모음 06 성취기준올바르게발음하고표기하는국어생활의중요성을이해하고실천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 빚이 의정확한발음을언급하여 연음 에대해쓴경우 7 연음에대해언급하였으나 빚이 의정확한발음을쓰지못한경우 4 빚이 의정확한발음을언급하였으나 연음 에대해쓰지못한경우 단어의이해와사용 1 품사의이해 63~64쪽 ⑴ 얼음, 바람 ⑵ 사랑하는, 달린다 ⑶ 소중한 ⑷ 아아아 04 ⑴ 입고, 입다 ⑵ 많았다, 많다 는자음군단순화의사례이다. 08 솔잎 은 b 에따라 [ 솔립 ] 으로발음해야한다. 67~68쪽 비음화에따라 ㅁ 을 ㄴ 으로동화시키는것이아니라연음시켜 [ 다밈 ] 이라발음한다. 10 는 집합물 [ 지팝물 ]( 거센소리되기 ) [ 지팜물 ]( 비음화 ) 로소리난다. 오답풀이 1 음절의끝소리규칙 ( ㄲ ㄱ ), 비음화 ( ㄱ ㅇ ) 3 음절의끝소리규칙 ( ㅋ ㄱ ), 비음화 ( ㄱ ㅇ ) 4 음절의끝소리규칙 ( ㅅ ㄷ ), 된소리되기 ( ㄱ ㄲ ) 5 음절의끝소리규칙 ( ㅍ ㅂ ), 된소리되기 ( ㅅ ㅆ ) 11 사잇소리표기는한글맞춤법에의한것이지만지역과세대에따라다르다. 01 5의품사는형용사로 푸르러 는부사어로뒤에 푸른 은관형어로사용되었지만, 품사는형용사로같다. 오답풀이 1 전자는의존명사, 후자는조사이다. 전자는수사, 후자는관형사이다. 3 전자는형용사, 후자는동사이다. 4 전자는수사, 후자는관형사이다. 0 ᄀ과ᄂ은모두 1인칭대명사이다. 나의물건 에서 나의 를줄이면 내 가된다. ᄅ의 우리 는 나의형제자매들을 가리키고ᄆ의대명사는어색하지않으므로바꿀필요가없다. ᄇ의 당신 은 아버지 를높이는의미가담겨있다. II. 국어의구조와국어생활 07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8 03 1,, 3, 4 는모두수사이다. 5 는명사인면을수식해 주는관형사이다. 04 관형사 다른 과형용사 다르다 는문장속에서관형어 다 른 으로쓰일때형태가같아구분하기쉽지않다. 그렇지만제시 된국어사전의정보를바탕으로활용하여쉽게구분할수있다. 먼저관형사 다른 은 이외의 뜻을지니며비슷한뜻의관형사인 딴 과바꾸어도의미가크게차이나지않는다. 이러한조건에부 합하는것은ᄂ과ᄅ에쓰인 다른 이다. 또한형용사 다른 은문 장속에서 달라, 다르니 등으로활용할수있는지를확인하면된 다. ᄀ, ᄃ, ᄆ에쓰인 다른 은모두 비교의대상이되는두대상 이서로같지아니하다. 라는뜻을지닌다 과연 은문장전체를수식하는문장부사이다. 오답풀이 1,, 3, 4 는문장성분을수식하는성분부사이다. 06 는산에핀꽃의이름을모른다는의미를담고있다. 따 라서 의 무엇 은 < 보기 > 의 모르는사실이나사물을가리키는 경우 의사례로적절하다. 오답풀이 1, 3, 4, 5 의 무엇 은 정하지않은대상이나이름을밝힐필요가없는대상 을가리킨다. 07 a ~ 에서 는처소, b 는앞말이근거의의미를지니는, c 는앞말이출발의의미를지니는격조사이다. 오답풀이 d의 에서 는앞말이비교의기준이되는점의뜻을갖는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e 에서 는 ( 단체를나타내는명사뒤에붙어 ) 앞말이주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이다. 08 이리, 그리, 저리 는장소를지칭하는부사이다. 7~73 쪽 ⑴ 쌀, 바람, 바지, 배, 고기, 사랑 ⑵ 눈사람, 지우 개, 산나물, 풋사과, 햇밤 의 싸움꾼 은어근 싸우- 에명사를만드는접미사 -ㅁ 이결합하여 싸움 이되고, 여기에다시 어떤일을습관적으로하는사람 이라는뜻을더하는접미사 -꾼 이결합된말로, [( 어근 + 접미사 )+ 접미사 ] 의구조로되어있다. 오답풀이 군것질 은접두사 군- 에어근 것 과접미사 -질 이결합된파생어이다. 3 놀이터 는어근 놀- 에접미사 -이, 어근 터 의구조로된합성어이다. 4 병마개 는어근 병 과어근 막- 에접미사 -애 가결합된합성어이다. 5 미닫이 는어근 밀- 과어근 닫- 과접미사 -이 의구조로된파생어이다. 0 4의 헛웃음 은 웃- 에 -음 이결합하여단어의품사가동사에서명사로바뀐것에다시접두사 헛- 이결합되었다. 따라서제시된두가지조건을모두만족시키는예가된다. 오답풀이 1 풋사랑 은접두사 풋- 이결합되어있기는하지만단어의품사는명사를그대로유지하고있다. 아침밥 은 아침 과 밥 이라는어근으로이루어진합성어이다. 3 군소리 는접두사 군- 이결합된파생어로서단어의품사는명사에서아무런변화가없다. 또한접미사가결합되지도않았다. 5 산울림 에서 울림 은 울리- 에접미사 -ㅁ 이결합되어품사가바뀌었지만, 산 은어근이라서접두사가결합되었다고볼수없다. 04 1의문장은 내가들어가겠다. 라는의도를 -겠- 을사용하여완곡하게전달하고있다. 오답풀이 미래, 3, 4 추측, 5 의지 09 갑-A, 을-B, 병-C 를가진상태이다. 대화로볼때, ᄀ, ᄃ, ᄆ은 B, ᄂ은 A, ᄅ, ᄇ은 C를가리킨다는것을알수있다. 10 ᄀ, ᄂ, ᄃ은서술격조사 이다 가체언뒤에붙은경우이고, ᄅ은서술격조사 이다 가부사뒤에붙은경우이다. < 보기 > 에서용언 ( 동사, 형용사 ) 의뒤에조사가붙은경우는확인할수없다. 05 ᄀ은파생어중접두사에의한파생을설명하고있다. ᄀ바로앞에나오는 실질적인의미를갖는어근들끼리만나새말을만들기도하지만 이라는구절을통해 접사 는실질적인의미를갖는말이아님을알수있다. 군, 얕, 새, 첫 은홀로쓰일수있으며실질적인의미를갖지만, 강- 은몇몇명사, 형용사앞에붙어 호된 또는 심한 의뜻을더하는접두사로서실질적인의미를갖지않는다. 단어만들기 01 파생어 쪽 06 -개 에결합하는어근의품사는동사다. 설명에서 일부동사 라는부분에서답을찾을수있는근거가있다. 바르개 는 바르다 라는형용사로 -개 에결합할수없다. 07 형태소의자립성유무와의미의성격에따라올바르게분 08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9 류할수있는지를묻고있다. 자립형태소는다른형태소와결합 하지않고홀로쓰일수있는형태소로이문장에서는 오늘, 하 늘, 무척 이여기에해당한다. 실질형태소는그의미가구체적인 대상이나상태를가리키는형태소로이문장에서는 오늘, 하늘, 무척, 푸르 - 가여기에해당한다. 08 한과를전문으로만드는사람을가리키기위해 한과장이 라 는새말을만들었는데, - 장이 는 그것과관련된기술을가진사람 의뜻을더하는접사이므로한과를만드는전문기술을가진사람 에게쓰기에적합하다. 오답풀이 - 지기 : 그것을지키는사람 의뜻을더하는접사, - 꾸러기 : 그것이심하거나많은사람 의뜻을더하는접사 09 반짝 의품사는부사이다. ᄀ은복합어의품사가명사이 고, 부사 + 명사 의구조를가진다. ᄂ은 부사 + 부사 의구조로되 어있으며문장안에서도부사와부사가연이어놓일수있으므 로올바른설명이다. ᄃ은어근이모두 반짝 이지만여기에 - 거 리 -, - 이 -, - 대 - 라는서로다른접미사가결합하여별개의복 합어가되었다. 3 외래어표기법과로마자표기법 74~75 쪽 한글 ⑴ Gwanghuimun ⑵ Gumi ⑶ Okcheon ⑷ Apgujeong 78~79 쪽 ⑴ 액세서리 ⑵ 피자 ⑶ 비전 ⑷ 서비스 외래어표기법에서 [f] 는모음앞에서 ㅍ 으로, 자음앞이나어말에서 프 로적도록규정하고있다. 따라서 fighting 은 화이팅 이아니라 파이팅 으로표기해야한다. 오답풀이 1 파열음표기에는된소리를쓰지않는것을원칙으로한다. 쉬 로표기되는경우는없다. 3 라켓 은 [ 라케시 ], [ 라케슬 ] 등으로읽는다. 5 라디오 는굳어진외래어에해당한다. 03 외래어를우리말로표기할때받침에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의 7글자만허용한다. 받침에 ㅌ, ㅍ, ㅋ 으로적으면안되고 ㅅ, ㅂ, ㄱ 으로적어야함을알수있다. 오답풀이 1 외래어표기법에서는원어의음절수를고려하지않기때문에원어에서 1음절인 type 도외래어표기법에서는 음절인 타입 으로적는다. 3 제시된자료를보면된소리의표기여부는아무런관련도맺지않는다. 4 제시된자료를보면대부분우리말에있는소리들일뿐만아니라, 우리말에없는소리의경우다른소리로바꾸어적는것이원칙이다. 5 외래어표기법에서는 캣, 타입 등에서보듯이 ㅌ, ㅍ, ㅋ 과같은거센소리글자도이용하고있다. 04 ⑴ 외래어표기법, 제장표기알림표 [ 표1] 국제음성기호와한글대조표에따라 악세서리 가아닌 액세서리 가맞는표기이다. ⑵ 외래어표기법제1장 5항이미굳어진외래어는관용을존중하되그범위와용례는따로정한다는외래어규정에따라 핏자 가아닌 피자 가맞는표기이다. ⑶ 외래어표기법 3항에의하면받침에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 만을쓴다라고하였다. 어말또는자음앞의 [ʒ] 는 지 로적고, 모음앞의 [ʒ] 는 ㅈ 으로적는다. 는규정에따라 비젼 이아닌 vision[viʒən] 비전 으로표기한다. ⑷ 외래어표기법제 장표기일람표 1에따르면 [s] 는모음앞에서 ㅅ 자음앞에서는 스 로옮기도록규정되어있기때문에 써비스 가아닌 서비스 가맞는표기이다. 05 로마자표기법에서는동일한자음 ㄱ 도환경에따라 g 나 k 로구분하여표기한다. 01 자음동화나구개음화는적용이된형태대로표기한다. 해돋 이 를발음대로표기하면 해도지 라는사실을통해서알수있다. 오답풀이 1 제시된자료에는이중모음이들어있지않다.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는구분과는전혀무관하며드러난오류와도관련이없다. 4 제시된자료를보면한자의경우음운현상이적용된대로표기해야하는데음운현상을적용시키지않았다. 이는 독립 을통해알수있다. 5 하나의음운이라도음절초성과종성에서로마자표기가다를수있다. 또한제시된자료의오류는한음운을동일한로마자로적지않았기때문에생겨난것도아니다. 06 양념게장 에서 게 의 ㄱ 은자음앞이나어말에쓰인것이아니므로 g 로써야한다. 따라서 Yangnyeom-gejang 으로표기해야한다. 07 별내 는 별 의 ㄹ 음이 내 의 ㄴ 에영향을줘서 [ 별래 ] 로발음이된다. 그래서자음동화의을로마자표기에반영한것이다. 오답풀이 1, 는 1항-4, 3은 1항-, 5는 1항-3의예이다. II. 국어의구조와국어생활 09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0 08 체언은명사, 대명사, 수사를말한다. ᄂ과관련된것은 5 뿐이다. 오답풀이 1 잡혀 는동사이고, 3 1 항 -1 과,, 4 는 붙임 과관련된다. 4 단어의의미관계와의미변화 01 성별, 반의 ⑴ ᄃ, ⑵ ᄀ, ⑶ ᄂ ~81 쪽 84~86 쪽 의 치다 는 불필요하게쌓인물건을파내거나옮기어깨 끗이하다. 의의미로 치다 1 이나 치다 와는동음이의어로사용 된사례이다. 그러므로 5 에서제시한문장은 치다 의용례로 제시하는것이적절하지않다. 0 ( 가 ) 에는 1, 3, 5 의예가가능하지만, ( 나 ) 에는 ( 적금을 ) 들다 만가능하다. 03 가다 와 오다 는이동방향이라는의미차원에서상대적관 계를가지므로, ᄆ에해당한다고할수있다. 오답풀이 성별과세대라는차이점까지가지고있다. 3, 4 중간단계가있는반의어이다. 05 a 에서 [ 시켜 ] 는 식혀 [ 시켜 ] 와소리는같고의미가다른경 우이다 ( ㄴ ). b 에서 [ 이연패 ] 는 이연패 로표기되며, 그의미는 두번연속패배함 [ 이연패, 二連敗 ] 과 두번연속우승을차지 함 [ 이연패, 二連覇 ] 의둘로이해될수있다. 이는소리와표기는 같지만의미가다른경우이다 ( ㄱ ). c [ 가스미 ] 는 가슴이 로표기 되며신체적인의미로이해될수도있고, 심정을뜻하는의미로 해석될수도있다. 이는중심의미와중심의미에서확장된의미 를가지는경우이다 ( ㄷ ). 06 ᄀ과ᄂ의문장이연결된다면ᄂ의 시늉 은 공부를하는척 하는행동 을의미한다. 즉, 시늉 의대상은 장사꾼의행동 이아 니라 공부 인것이다. 오답풀이 1 흉내 는 남이하는말이나행동을그대로옮기는짓 을의미하고, 시늉 은 어떤모양이나움직임을흉내내어꾸미는짓 을의미한다. ᄀ의 흉내 는서술어 내다 와호응하고, ᄂ과ᄃ의 시늉 은서술어 하다 와호응하고있다. 4, 5 조성 은 분위기나정세따위를만듦 을, 조장 은 바람직하지않은일을더심해지도록부추김 을의미하며, 특히 조장 은부정적인의미로만사용된다. 07 수군거리다 는 남이알아듣지못하도록낮은목소리로자꾸가만가만이야기하다. 라는의미를나타낸다. 여기서 남 은제삼자를가리키며, 이야기하다 는대화상대방에게말을한다는뜻이다. 따라서 수군거리다 를대화상대가불필요한 B에배치하는것은적절하지않다. 오답풀이 1 구시렁거리다 는 못마땅하여군소리를듣기싫도록자꾸하다 는의미인데혼자서중얼대는말이므로적절한분류이다. 투덜거리다 는 남이알아듣기어려울정도의낮은목소리로자꾸불평을하다. 라는의미를나타낸다. 대화상대를고려하지않고불만을표현하는말이므로적절한분류이다. 4 웅얼거리다 는 나직한소리로똑똑하지아니하게혼자입속말을자꾸해대다. 라는뜻이다. 대화상대를고려하지않고하는말로불만을표현하는것이아니므로 B에분류되어야한다. 5 속닥거리다 는청자외의사람들이알아듣지못하도록작은목소리로은밀하게말하는것을의미한다. 청자가필요하므로 C로분류하는것이적절하다. 08 결론 은 내리다, 짓다 와결합하고, 하다 와결합하지않는다. ( 소설의 ) 결말 은 맺다 와가장잘어울린다. 결정 은 하다, 내리다 등과결합하지만, 맺다 와는결합하지않는다. 09 < 보기 > 는단어의의미는단어가쓰이는구조와밀접한관련이있다는것이다. 4에서앞의 간섭하기 나뒤의 간섭하는 은모두 남의일에참견함 의의미로쓰였다. 간섭하다 의다른의미로는 음파나광파등둘이상의같은종류의파동이한지점에서만났을때, 그둘이겹쳐져서서로강해지기도하고약해지기도하는현상 이있으나 4에서는이러한의미로는쓰이지않았다. 오답풀이 1 앞의 밝다 는 잘알아서막힘이없다. 의의미이며, 뒤의 밝다 는 빛이환하다. 의의미이다. 앞의 갔다 는 어떤방향으로이동을하다. 의의미이고, 뒤의 간다 는 이해가된다. 의의미이다. 3 앞의 깨지고 는 운동경기에서참패를당하다. 의의미이고, 뒤의 깨진 은 약속, 예정, 기대따위가이루어지지못하고틀어지다. 의의미이다. 5 앞의 기울이는 은 마음, 힘따위를쏠리게하다. 의의미이고, 뒤의 기울이는 은 기울게하다. 의의미이다. 10 < 보기 > 의예는두단어로표현된것을접사를사용하거나합성에의해같은의미의한단어로표현한것이다. 세게밀었 10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1 다 는 밀다 에 - 치 - 라는접미사가붙어서 밀쳤다 로, 몹시붉 었다 는 붉다 를 - 디 - 라는연결어미를이용해합성어로만들 어 붉디붉었다 로표현한것이다. 이때의미의변화는없어야한 다는조건을지켜야한다. 5 에서 심하게싸웠다 는두단어를 싸움질했다 는한단어로표현했지만의미에변화가생겼다. 즉, - 질 이라는접미사는어떤행동을저급하게표현하는의미를덧 붙여주기때문이다. 이는 심하게싸웠다 의의미를담아내지못 하기때문에잘못된것이다. 오답풀이 1 크다 에 - 다랗 - 이라는접미사가결합되었다. 찾았다 에 되 - 라는접두사가, 3 들었다 에 엿 - 이라는접두사가, 4 디뎠다 에 헛 - 이라는접두사가붙었다. 9쪽 ᄀ은문장의길이가길어전달하려는의미가모호하나, ᄂ은문장의길이를짧게하고간결하게해서문장의의미가명확하다. 01 ᄂ은 묻다 와 취하겠다 로서술어가두번나타나는겹문장이다. 0 ( 가 ) 에비해 ( 나 ) 에는겹문장이많이쓰여대상에대한설명을자세하게하고있으며유장하고유려한느낌을준다. 11 < 보기 > 에제시된은동사의뜻은그동사가쓰이는구조와밀접한관련이있다는사실과, 사전에실릴때그동사가쓰이는구조를뜻풀이앞에제시한다는것이다. 그리고특정한동사를제시하며그뜻풀이와동사가쓰이는구조가잘연결되었는지를평가하라는것이다. 이런조건을충족시키고있는것은 5이다. 여기다 의뜻풀이도적절하며, 여기다 가쓰이는구조에서필요한성분인주어, 목적어, 부사어를표시하는조사도적절하게제시되고있기때문이다. 오답풀이 1 깔다 의뜻풀이는 바닥에펴놓다 이다. 스치다 의뜻풀이는 서로살짝닿으면서지나가다 이다. 3 맡기다 의뜻풀이는적절하나, 쓰이는구조에대한표시로는주어, 부사어, 목적어를표시하는 이 에게 을 이적절하다. 4 푸다 의뜻풀이는적절하나, 쓰이는구조에대한표시로는주어, 부사어, 목적어를표시하는 이 에서 을 이적절하다. 03 ( 가 ) 를 ( 나 ) 와같이홑문장에서겹문장으로고쳐쓰면유장하고유려한느낌을주며인과관계를효과적으로나타낼수있으며문장들사이의관계가긴밀해지며심리적정황을자세하게표현할수있다. 그러나이간결해지는것은아니다. 04 성취기준겹문장의짜임을이해하고문장의변환을통해나타나는표현효과에대해탐구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ᄀ의문장길이가가지는특성과표현효과, ᄂ의문장의길이가가지는특성과표현효과를모두언급한경우 8 ᄀ의문장의길이가가지는특성과표현효과를맞게썼으나ᄂ은제대로쓰지못한경우 6 ᄂ의문장의길이가가지는특성과표현효과를맞게 썼으나ᄀ은제대로쓰지못한경우 중단원정리파일 87 쪽 1 체언 동사 3 용언 4 독립언 5 자립 6 형태소 7 우리말 8 로마자 9 혼란 10 동음이의어 우리말의문장표현 11 변화 1 이동 93~94 쪽 ~99 쪽 3 문장과표현 1 문장의짜임 01 ⑴ 홑 ⑵ 대 ⑶ 종 ⑷ 서 ⑸ 명 ⑹ 관 89 쪽 a의예 : 나는동생에게밥을먹였다. / b의예 : 그는나에게짐을맡겼다 ㄱ ~ ㄹ이공통으로의도하는바는청자가문을닫는행동을하는것이다. ㄱ은명령문, ㄴ은의문문, ㄷ은평서문, ㄹ은청유문인데, 이들이요청의기능을담당하는것으로보아문장형식과의도는반드시일치하지않으며, 특정한표현의도를가지고문장형식을달리할수있음을알수있다 그가어제떠나지는않았다 내가신호를안보아서 II. 국어의구조와국어생활 11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2 01 ㄱ은홑문장이고ㄴ은겹문장 ( 부사절을안은문장 ) 이다. 0 성취기준의미구성에기여하는사동표현의개념과기능을설명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 주성분을갖춘 a를사용한사동문과주성분을갖춘 b를사용한사동문을쓴경우 5 주성분을갖춘 a를사용한사동문만쓴경우주성분을갖춘 b를사용한사동문 4 03 꾸중을하는주체는 어머니 이고아기를울리는주체는 나 이다. 04 청자를전제하면서요구하는것이없는문장은평서문이다. 오답풀이 1은감탄문, 는청유문, 3은의문문, 5는명령문이다. 05 성취기준올바른문장표현에대해탐구할수있다. 가의도대로대화가진행되지않자해체를사용했다. 이는오히려듣는이에게예의없이비추어져오히려화를돋우는계기로작용했다. 오답풀이 3 ᄂ은상대높임, 4 ᄃ은객체높임, 5 ᄅ은해요체 ( 두루높임 ) 로비격식체가나타나있다. 09 지나쳐버린 에어미 -어버리- 가붙어완료상을표현한다. 오답풀이 1 a, c는부정부사 못 을사용하였다. a, c와달리 d 는장형부정이되지않는다. 3 못 부정문은능력부정이다. 5 e의 -겠- 은미래가아닌추측을나타낸다. 10 성취기준의미구성에기여하는피동표현의개념과기능을설명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주어를갖추고 [A] 의부사표현과어미를사용한온전한능동문을쓴경우 5 주어를갖춘능동문을썼으나 [A] 의부사표현과어미를사용하지않은경우 능동문을썼으나주어와 [A] 의부사표현과어미를사용하지않은경우 1 채점영역배점 문장들이공통으로의도하는바와각각의문장형식을 올바르게쓴후, 문장형식과의도가반드시일치하지 10 않음을언급한경우 문장들이공통으로의도하는바와각각의문장형식을올바르게썼으나, 문장형식과의도가반드시일치하지 6 않음을언급하지못한경우 문장들이공통으로의도하는바와각각의문장형식을올바르게쓰지못했으며, 문장형식과의도가반드시 4 일치하지않음을언급하지못한경우 중단원정리파일 101쪽 1 종속적 성분 3 명사절 4 부사절 5 서술어 6 인용 7 상대 8 목적 9 동작상 10 시키는 11 능력 06 간접발화는문장형태와발화의의도가다르므로반드시문장형태와는다른발화의도를파악해야한다. 4 담화의세계 07 성취기준의미구성에기여하는부정표현의개념과기능을설명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보조사 는 을 떠나지 뒤에붙여명확한의미를가지는문장을올바르게쓴경우 5 1 담화와국어생활 쪽 106~107 쪽 08 운전자는비격식체의해요체를사용해친근감을유발하다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3 01 고개를숙여꾸벅인사하는것은화자가취하는몸짓이므로, 비언어적표현에해당한다. 0 한국사회의문화적 역사적맥락은상황맥락이아니라사회 문화적맥락에해당한다고볼수있다. 사회 문화적맥락이란담화의수용 생산활동에간접적으로작용하는맥락으로해당사회의역사적 사회적상황이나이념, 공동체의가치체계와신념등을포함한다. 림을받게되는예 로구체적으로설명되고있으므로, 전환을나타내는 그런데 대신앞에서말한일이뒤에서말할일의원인, 이유, 근거가됨을나타내는 따라서 를사용하는것이적절하다. 03 대용표현을통해응집성을높일수있는경우도있지만, 대용표현을많이사용하는것이응집성을높이는데무조건좋은것은아니다. 대용표현은담화의맥락안에서그의미를자연스럽게파악할수있을정도로만사용되어야한다. 04 e는준하가자신이시력을잃은것을들키지않기위해노력하는상황맥락으로이해할수있다. 05 새로운단어가그단어를둘러싼맥락에서어떻게사용되고있는지를중심으로살펴보면그단어의문맥적의미를파악할수있다. 06 이육사시인의독립운동전력을참고한다면, ( 가 ) 의화자가처한고난과시련을당대우리민족이처한가혹한현실로, 또 ( 가 ) 에드러나는고난극복의지를일제의압제에도불구하고가혹한현실을초극하고자하는강렬한의지의표명으로이해할수있다. 담화의특성 108~109쪽 왜냐하면 111~11쪽 그러나 앞뒤문장을중심으로담화의맥락을살펴보면, 나의과거또는나의미래가어렵고힘들더라도그것을극복하고행진하겠다. 는메시지를전달하고있으므로, 역접을나타내는 그러나 를사용하는것이가장적절하다. 05 ᄀ, ᄂ, ᄅ, ᄆ은모두 미래영화관 을가리키지만, ᄃ은바로앞문장의 대한사진관 을가리킨다. 06 ᄅ뒤의말이바로앞문장의 ( 자신과새로운집단사이의 ) 경계 를의미하는 경계선 이므로 저 보다는 이 또는 그 가적절하다. 07 ( 가 ) 에서는 가장부강한나라 보다는 가장아름다운나라 가되기를원한다고주장하고있으며, ( 나 ) 에서이를위해서는 인의, 자비, 사랑 의문화가필요하다고논리적인근거를들어설득하고있다. 그러나 3 순우리말어휘를풍부하게활용하여표현의효과를높였다고볼근거는없다. 08 ( 가 ) 의 오직 이전의문장에서우리의부력과강력은일부만있으면충분하다고하였고, 이후의문장에서가장가지고싶은것은문화의힘이라고하였으므로 여러가지가운데서다른것은있을수없고다만 이라는뜻을가진 오직 을사용하는것이응집성을높이는차원에서적절하다. 오히려 왜냐하면 을사용하면앞뒤의문장이논리적으로연결되지않는다. 01 인습은과거의것이기는하지만전통과달리현재의문화창조에이바지하지못하는것을말한다. 따라서과거에는돌아보지않았지만현재를높이평가하는것이라는설명은적절하지않다. 중단원정리파일 113쪽 1 맥락 유기적 3 - ᄂ 4 - ᄅ 5 - ᄃ 6 - ᄀ 7 맥락 8 언어적 9 상황 10 직접적 11 거시적 1 지시 13 통일성 0 ᄃ의앞문장에서드러내는바가ᄃ의뒤문장에서 과거에 는훌륭한문화적전통의소산으로생각되던것이, 후대에는버 II. 국어의구조와국어생활 13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4 III 글의구조와독서의방법 03 ᄅ은국경의존재에구애받지않고자유롭게물건을사고 파는상황이최선의결과를가져온다는을가리킨다. 1 글의구성원리 1 글의구성요소 쪽 04 ( 마 ) 에서통일성과응집성이상호보완적관계를맺고있다고하였다. 오답풀이 1, 3은 ( 마 ) 에서, 는 ( 다 ) 에서, 4는 ( 가 ) 에서확인할수있다. 05 ᄃ은고인돌에관련된을부연설명하고있으므로삭제할필요가없다. 확인문제 자유무역의이론과현실 ~11 쪽 06 앞뒤문맥을살폈을때, 3 연의 그렇다 는 너또한풀꽃처럼 자세히보아야예쁘고오래보아야사랑스럽다 는의미이다. 01 ᄀ은자유무역의이론적장점에대한으로, 바로앞문단에서말한교환이극대화될수록이득이커진다는이상적상황을가리킨다. 이에비해ᄂ은이상이아닌현실, 그러니까자유무역이실제로이루어졌을때생겨날수있는문제점을가리킨다고볼수있다. 글의기본구조와전개방식 경험미술, 건축, 거주의공간 16~17 쪽 0 글쓴이는마지막문단의마지막문장에서정말로중요한것은 자유화를한이후의상황에어떻게대처하느냐 라고강조하고있다. 이는무역자유화자체를반대하는것이아니라무역자유화에대한대처를신중하게해나가야한다는것을지적한것이다. 확인문제 18~130쪽 스타일의횡포는건물이나도시의아름다움에큰장애물이되기보다는오히려아름다움의보조요소가되기도한다 ~15 쪽 01 글의가장처음문단에서미술과건축은아름다운생활공 간을창조하며나아가사람의삶에아름다움을더하는데기여 한다고서술하고있다. 01 ( 나 ) 에서비교우위이론을통해자유무역의이론적토대를설명하고 (b), 우리나라의정보기술산업사례를들어비교우위이론을설명하고있다 (a). 또한핵심개념인 자유무역 의장점을이익의극대화로, 단점은분배상의문제를제대로처리하지않으면문제가될수있다는점을서술하고있다 (d). 0 ( 나 ) 에서글쓴이는자유무역을통해기대하는이득을취하려면분배상의문제를해결해야한다고경고하고있을뿐, 둘간의비용차이를설명하고있지는않다. 0 글쓴이는거주공간의부동산화가일어나면서건축의아 름다움을기대할수없게되었다고지적하였다. 이는곧사람들 이거주공간을경제적가치로환산하여생각하는것으로볼수 있다. 오답풀이 글쓴이는빈곤과궁핍을벗어나고도좁은의미의경제적강박을벗어나지못하는것을문제로지적하고있다. 3 글쓴이는 시대적인스타일 을부정적으로보고있지않다. 오히려그러한스타일을고려하다보면다른건물이나환경과의조화를생각하게되는장점이있다고강조하였다. 03 글쓴이는시대적인스타일의규제가적절한공간환경을만들어내는데기여한다고보고있다. 14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5 04 글쓴이는개별건축물이아름다운것이아니라다른환경 과의조화를이룬건축이아름다운것이라고강조하고있다. 05 부동산의식 은공간을사고팔수있는물건으로만보는 것, 즉경제적가치만을따지는것을말한다. 13~134 쪽 ( 가 ) 에서는문제상황을제시하고, ( 나 ) 에서는그 해결방안을말하고있다. 01 글에서는우리나라에아름다운건축이없다는사실을문제 삼고, 그원인으로미술과건축사이의교류부족, 경제적강박에 서벗어나지못하는의식수준등을들고있다. 0 이글에서는현재의건축문화를말하고있을뿐, 전통건 축에대한인식은드러내지않았다. 오답풀이 1 ( 가 ) 에서건축의일차적의미는실용에있다고하였다. 3 ( 나 ) 에서미술과건축의교류상황의예로서울시에서의행정적차원의건축과미술의만남을들고있다. 4 ( 나 ) 에서미술과건축의교류가부족한원인을설명하고있다. 5 ( 나 ) 에서우리나라대학의예를통해건축에대한인식을설명하고있다. 03 글쓴이의일화를소개하고있을뿐, 공간의이동에따른전개는나타나지않는다. 07 ᄀ은기와를새것으로바꾸었다는의미이다. 따라서이와유사한의미로쓰인것은 이미있는사물을다른것으로바꾸다. 의의미로쓰인 4이다. 오답풀이 1 잘게부수기위하여단단한물건에대고문지르거나단단한물건사이에넣어으깨다 의뜻이다. 을쟁기나트랙터따위의농기구나농기계로땅을파서뒤집다. 의뜻이다. 3 어떤직책에있는사람을다른사람으로바꾸다. 의뜻이다. 5 주로밭작물의씨앗을심어가꾸다. 의뜻이다. 08 글이관습적인전개방식을따르고있지않을경우바로잡으며읽으라는은제시하지않았다. 09 < 보기 > 에서핵발전소안전관리의필요성을강조하는은찾아볼수없다. 10 ( 가 ) 에서는 PP로인한문제를제기하고, ( 나 ) 에서는이에관한법률적해결방안을말하고있다. 그러나이는근본적문제해결방안이아니라고하였다. 11 성취기준글의구조를파악하여서술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글의구조와전개방식을정확히파악하고그관계를잘 4 서술하는경우글의대략적인은알고있으나전개방식을 파악하는데까지나아가지못한경우표현맞춤법에어긋난표현이있는경우 글에서는건물들이모여아름다운시가지를만들어내지못하는것을문제삼고있으므로, 조화 가이루어지지못한건축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05 글쓴이는자신의경험을통해모든세상일에있어잘못을미리고칠것을강조하고있다. 오답풀이 4 글쓴이는일상적경험에서얻은깨달음을이야기하고있지만이는글의서술방식일뿐이며, 상으로는행랑채의수리경험을통해얻은결론은아니다 중단원정리파일 135쪽 1 사고 체계성 3 응집성 4 지시어 5 상호보완적 6 교환 7 비교우위이론 8 구조 9 전개방식 10 조화 독서의방법 06 [A] 와 [B] 는유추관계이며, [A] 는행랑채를수리하는자신의경험을진술 (a) 한후 [B] 에서이를사람의몸 (b) 과나라의정치 (c ) 에서잘못을고치는것이집을수리하는것과비슷하다고그깨달은바를설명하고있다. 1 사실적독해 쪽 III. 글의구조와독서의방법 15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6 질병과인간의공진화확인문제 138~140 쪽 질병을일으키는미생물과인간이진화적적응을하기때문 장내세균 ( 대장균 ) 대장균 01 이글에서는인간과미생물은모종의공존관계를형성하고있다고설명하고있다. 먹잇감과서식처는둘다미생물의숙주인인간을지칭하는말이다. 0 미생물과인간의진화적적응으로강력한독성을가진질병도나중에는풍토성질병으로변하게된다. 03 숙주가미생물의도움으로최적의생활조건을유지하는것은보통진화적적응이이루어진후에일어나는현상이다. 04 장내세균은한때외부침입자였지만지금은장내에서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04 질병을일으키는미생물과인간의관계는초기에ᄀ과같 이공격과방어의관계를형성하지만장기적으로는ᄂ의표현과 같이그공격력이약화된다. 이렇게변화하는이유는기생생물 이마치숙주를죽이지않고최적의생활조건을유지하면서장 기간수탈하기로판단한것처럼행동하기때문이다. 성취기준글구성단위간관계를단서로활용하여글의중심내 용을파악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 미생물과인간의관계를표현하는핵심어의의미를 이해하고이를통해관계의변화를정확히파악하고, 그 5 이유도정확히제시한경우 미생물과인간의관계를표현하는핵심어의의미를이해하고이를통해관계의변화를정확히파악하지못한경우나, 또는그이유를정확히제시하지못한 3 경우 미생물과인간의관계를표현하는핵심어의의미를이해하지못해관계의변화를정확히파악하지못하고, 1 그이유도정확히제시하지못한경우 05 붉은여왕이론 은공생관계로진전되지못하고적대관계에놓인기생충과숙주의경쟁관계를설명하는이론이다. 06 대장균은장속에서사람이합성할수없는비타민 K를만들어낸다. 05 암모니아는필수적인성분이아니라해로운물질이다. 06 글쓴이는미생물은공생관계를형성하기도하고경쟁관계를유지하기도하면서인간과공존하고있고결국인간에게도움을주고있다고하였다. 143~144 쪽 07 소아마비는 000년까지근절될것으로보았으나아직완전히근절한것은아니다 숙주를죽이지않고최적의생활조건을 유지하기위해서이다 ( 가 ) 는중심 문단이고 ( 나 ) 와 ( 다 ) 는예시를통해병렬적으로 ( 가 ) 를뒷받침하고있다. 08 성취기준글을구성하는단위를알고, 그들사이의관계를파악하며글을읽을수있다 채점영역배점 01 질병을일으키는미생물과인간의관계를 계약 에비유하고있고 ( ㄱ ), 질병과인간의관계에대해의문을제기하고이에답을하는과정을통해대상을설명하고있다``( ㄷ ). 0 질병을일으키는미생물에어떤종류가있는지는언급하고있지않다. 오답풀이 1, 는 ( 가 ), 4는 ( 나 ), 5는 ( 다 ) 에서확인할수있는이다. 중심문단과뒷받침문단을정확히구별하고, 뒷받침 문단이병렬적으로연결되어중심문단의근거나 5 예시로서기능하고있음을서술한경우 중심문단과뒷받침문단을정확히구별하지못하거나, 병렬적으로연결된두문단을찾지못하는경우 3 중심문단과뒷받침문단을구별하지도못하고병렬적으로연결된두문단을찾지못한경우 1 03 수탈 의사전적의미는 강제로빼았음 이다. 16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7 추론적독해 145~146쪽 01 0 담화표지 독자의행동에변화를가져오 는것 손안의바보상자 확인문제 147~148쪽 무의식적으로단순히자극에반응하는모습 채점영역배점 담화표지와배경지식등을활용하여글쓴이가 3 말하고자하는바를정확하게이해한경우담화표지와배경지식등을활용하지못하여글쓴이가 1 말하고자하는바를정확하게이해하지못한경우표현맞춤법에어긋난표현이있는경우 인종차별이철폐된미래의모습을구체적으로제시해인종차별의당위성에설득력을높이고있다. 06 ( 나 ) 에서인용하고있는것은해설위원의말이다. 01 글쓴이는스마트폰의과도한사용에문제를제기하고아이들의올바른성장을위해서는스마트폰사용을자제하고유기적인경험을통해내면을성장할수있도록해야한다고말하고있다. 1은사실을제시한일뿐이다. 07 ( 가 ) 와 ( 나 ) 의기사문을바탕으로글쓴의도를추론할수있어야한다. 기사문은 노장선수들 이겪은 마지막 무대임을언급해선수들의상황을보다잘이해하고공감할수있도록의도하였다. 0 글쓴이는스마트폰의전기자극에대해비판적견해를보이고있다. 따라서 는적절하지않다. 03 스마트폰에몰입하는모습을불빛에반사적이고맹목적으로달려드는나방에비유하고있다. 3 비판적독해 쪽 151~15 쪽 유전자재조합농산물이생태계에미치는영향 유기적인경험이인성을바르게만드는 데에꼭필요한요소이다 글쓴이가직접경험한일을통해문제로제기하고있는것은 스마트폰의사용이얼마나편리한지에대한것이아니다. 0 이야기와는달리게임의쉴새없는전자적자극은청소년 의심층청취기술이나폭넓은감정표현능력을저해하고게임 중독이나과몰입의문제를야기한다. 03 오프라인상태 는전자적자극이없는상태이다. 04 성취기준담화표지나독자의배경지식등을활용하여을추론하며글을읽을수있다. 확인문제 154~156쪽 슈퍼잡초 지금당장은유전자재조합농산물의환경위해성을증명할수있는과학적증거가불충분하기때문에 01 인체에대한유전자재조합농산물의위해성은아직확실하게검증되지않았다. 0 슈퍼잡초는제초제저항성을갖도록조작된유전자재조합유전자가같은종의잡초에전파되어생겨난다. 03 글쓴이는유전자재조합농산물이생태계에미치는악영향을우려하고있다. 04 슈퍼잡초에대한경고는유전자재조합농산물의상업화이후에제기되었다. III. 글의구조와독서의방법 17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8 05 사전예방원칙은지금당장증명할수있는과학적증거가불충분하더라도필요한사전적예방조치를취할수있는근거가된다. 06 글쓴이는글의마무리에서사전예방원칙을근거로들고있는이유는유전자재조합농산물의환경위해성은그과학적확실성에대해논쟁이계속되고있기때문이다. 160~161쪽 새로운잡종이발생할가능성이매우높다 채점영역배점 유전자재조합농산물의재배면적증가와재배환경이 외부생태계에노출되었다는앞문장의을근거로글쓴이가주장하고자하는바를구체적으로서술한 5 경우 유전자재조합농산물의재배면적증가와재배환경이외부생태계에노출되었다는앞문장의을근거로찾았으나, 글쓴이가주장하고자하는바를서술하지 3 못한경우 유전자재조합농산물의재배면적증가와재배환경이외부생태계에노출되었다는앞문장의을근거로찾지못하고, 글쓴이가주장하고자하는바를서술하지 1 못한경우 01 글쓴이는유전자재조합의유전자가같은종의다른작물에전파되어생태계를교란하는것을문제삼고있지, 스스로돌연변이를일으키는문제를지적하고있지는않다. 0 유전자재조합농산물의위해성을사전에모두파악하는것이불가능하다는점은두글쓴이모두공통으로전제하고있다. 4 감상적독해 X 세상에단한권뿐인시집 16 쪽 03 ᄂ의시험재배와검증기간이짧기때문에상업적으로재 배할때의부작용을예측하기가어렵다고하였다. 04 신문기사문에서표제는기사문의제목으로을집약적 으로알리는큰제목이라할수있다. 부제는보조제목으로내 용을구체적으로알리는작은제목이라할수있다. 이글은유 전자재조합의환경위해성을경고하기위한목적으로쓰여졌고 ( 가 ) 에서는그구체적인사례로슈퍼잡초를들고있다. 따라서 이러한을잘드러내고있는표제와부제는 5 유전자재조 합농산물의환경위해성에대한경고잇달아 - 슈퍼잡초 의발 생가능성증대되고있어 이다. 05 유전자재조합옥수수의사례는본문에서언급되었으므로 불필요한정보가아니다. 06 성취기준글에드러난글쓴이의주장과근거를파악하고그타당성을판단할수있다. 확인문제 163~170 쪽 패배자 만원짜리를한손에집었는데정확히백만원씩이었다 향 토성과어머니의정을강조한다 그러한감정은고등학 교이후애써묻어두고살았기때문에 현아에대한아름다운기억 이글은어른이된서술자가학창시절첫사랑에게자신이직접만든 시집 을만들어고백했던일을회상하는형식으로이전개되고있다. 오답풀이 1, 5 이글은 1인칭주인공시점으로 나 의관점에서이야기가전개되고있다. 인물간의갈등보다는 나 의내면심리를중심으로이야기를전개하고있다. 4 과거회상을통해이야기가전개되고있다. 0 나 가현아의무반응에대해서절망하고포기한것은시쓰기이다. 03 현아의무반응에크게낙심하고자신을 패배자 로인식하게된다. 18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19 04 나 가직업적인성과를위해노력한것이라면돈을정확하 게세게된것에혐오감을느끼지는않았을것이다. 01 이글은 1 인칭주인공시점으로, 작품속서술자인 나 가자 신의내면을묘사하고있다. 05 어느날정확히백만원씩돈을집을수있게되자자신이 돈세는기계가되었음을인식하게된다. 0 b 와 c 는모두대학입시와관련없이현아의무반응에크 게낙심하였기에한행동이다. 06 직장에서휴가를내고찾아간곳은고향이다. 여행을했다는표현은있으나여러곳을떠돌며전전했다는은나오지않는다. 07 고향에도착해뒷동산에올라노을과바다를보며그동안잊고지내던것들을떠올리게되었지만첫사랑이야기는나오지않았다. 08 고향에서 나 가직업적자부심을되찾은것은아니다. 09 ᄅ은향토성과함께어머니의정감을강조한표현이다. 10 나 가다시쓰게된글은스스로를위로하기위해서였으며자신과이웃의소박한이야기를쓴다고하였다. 그러나그글안에젊음이나사랑과같은풋풋하고끈적끈적한감정이묻어나지는않는다고하였다. 1 나 는자신의앞에다시여고생소녀가앉아있는것처럼느낀다. 14 현아에대한 나 의마음을표현한시를엮은것이다. 15 현아에게전달해달라고부탁한친구도사실을현아를좋아했기때문에일부러 나 의시집을전달하지않았다. 16 상처의극복은현아와의재회가아닌글쓰기를통해서이루어진다. 173~174쪽 추운계절이기도하지만현아의무응답으로인해크게좌절하고방황한시기였기때문이다 뒷동산에서노을과바다를보았고, 그동안잊고있었던것들을떠오르게했다. 03 연구를목적으로감정변화를분석하여읽는것은공감과 동일시의방법을사용하는감상적독해와거리가멀다. 04 성취기준글에서공감하거나감동적인부분을찾고그이유를설명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 글쓴이가 추운겨울 을보낸이유를소설속인물의 5 처지나상황에공감하면서정확하게파악한경우글쓴이가 추운겨울 을보낸이유를소설속인물의 처지나상황에공감하지못하고파악하지못한경우표현맞춤법에어긋난표현이있는경우 나 는다시글을시작하면서스스로를위하여소설쪽에더가까운글을쓰게된다. 06 소설속 나 가쓰는소설은풋풋하고끈적끈적한젊음의감정이묻어나오지않는글이었다. 07 뒷동산에서노을과바다를보았고, 그동안잊고있었던것들 ( 낭만, 순수등 ) 을떠오르게했다. 성취기준글에서공감하거나감동적인부분을찾고그이유를설명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뒷동산에서소설속인물이경험한바를정확하게파악하고, 그경험을통해인물이어떻게변화하게 6 되는지를구체적으로서술한경우 뒷동산에서소설속인물이경험한바를파악하였으나, 그경험을통해인물이어떻게변화하게되는지를 3 구체적으로서술하지못한경우 뒷동산에서소설속인물이경험한바를파악하지못하고, 그경험을통해인물이어떻게변화하게 1 되는지를서술하지못한경우 III. 글의구조와독서의방법 19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0 5 창의적독해 18~183 쪽 화제, 주제, 관점 175 쪽 진보를당연하게받아들이는서구산업사회의문화때문이다 라다크로부터배우다확인문제 176~179 쪽 라다크에서보낸 16년 서구문화의경험에서비롯된서구산업사회의특성을일반화하여인간본성의표상이라고전제한다 개발, 광고, 미디어, 관광 인간의본성에관한전제는정치적이념들의기초가되고우리의삶을지배하는제도를형성한다. 01 글쓴이는라다크에서 16 년을머무르는동안서구의영향을거의받지않았던모습과이후불어닥친변화의물결을모두지켜보았다. 03 산업사회의속성은자연적이거나필연적인것이아니라서구의경험을반영한것일뿐이다. 04 서구출신사상가들은자신이속한서구산업사회의특성이인간본성의표상이라고일반화, 보편화하려는오류를범하곤한다. 05 스스로는우주의중심으로인식하는것은모든문화에공통적인경향이다. 06 서구산업화문화는개발, 광고, 미디어, 관광등을통해다채로운고유문화들을침략하고있다. 01 글의첫머리에서는의문형문장을통해화제를제기하고있으며 (a), 라다크의전통문화와서구의산업문화를대비하고있다 (d). 0 어린소녀 의말을통해윗마을과아랫마을은개천을공유하며조화롭게살고있음을알수있다. 03 성취기준글의화제나주제, 글쓴이의관점등을찾아그에관한자신의견해를논리적으로말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현대문명의위기의원인이무엇인지에대한글쓴이의관점을정확하게파악한경우 5 현대문명의위기의원인이무엇인지에대한글쓴이의관점을단편적으로파악한경우 3 현대문명의위기의원인이무엇인지에대한글쓴이의관점을찾지못한경우 1 05 개발도상국의많은문제가사실식민주의와잘못된개발의결과라는지적은개발도상국의문제의책임이개발도상국자신이아니라식민주의와잘못된개발을주도한서구사회에있다는것을암시한다. 06 a는이타심이인간의본성임을말하고있다. ᄀ은인간본성이이기적이라는사고에기초하고있다. 07 공격적이고진화론적인투쟁논리에기반한서구의문화를표준적이고보편적인것으로인식하였기때문이다. 중단원정리파일 184~185 쪽 08 인간의본성에관한전제가모든정치적이념들의기초가되고, 우리의삶을결정하고지배하는제도를형성한다고하였다. 1 표면 화제 3 중심문장 4 공진화 5 예시 6 진화 7 주제 8 담화표지 9 해결방안 10 공정성 11 근거 1 적절성 13 자료 14 감동 15 내면화 16 성장소설 17 사회 18 경험 0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1 IV 1 독서와국어생활 1 다양한관점의글읽기 독서의실제와국어자료의탐구 공정무역이필요함을강조하고있다. 따라서초콜릿을소비할때에는불공정한원리에의해생산된제품보다공정무역으로생산된제품을소비하는것이적절하다는반응이적절하다. 04 ᄃ바로뒤에초콜릿을유럽에소개한것이마야족임을말하고있다. 191 쪽 ~00 쪽 초콜릿사랑에대하여확인문제 19~193 쪽 아난다마이드와유사한두물질이아난다마이드를파괴하는효소들을차단해주기때문에 마야족과같은생산자와공존하여공정한방법으로제품판매를하는것 공통된화제는공정무역이다. 그러나 ( 나 ) 는공정무역의긍정적인면에주목한반면, < 보기 > 는공정무역이주로실리적으로이용된다면서다소비판적으로보고있으므로관점의차이가드러난다. 01 사람들이초콜릿을좋아하는이유는단순한단맛중독과는다르다. 실제로많은미식가들은가장쓴맛이나는종류를좋아한다고한다. 즉특별한맛이있기때문이다. 0 뇌속의신경전달물질로아난다마이드가존재하는데, 이것은초콜릿에의해줄어드는것이아니라, 자연적으로생성되는효소들에의해파괴되어줄어드는것이다. 03 아난다마이드와유사한두물질이아난다마이드를파괴하는효소들을차단해준다고하였다 문단을통해초콜릿이스트레스완화에도움이되고, 진 통효과가있음을알수있다. 오답풀이 1 3문단에서우리몸속에서자연적으로생성되는효소들에의해아난다마이드가파괴된다고하였다. 0 이글을통해다양한화합물로이루어진초콜릿은행복감과도취감, 진정효과를주고, 뇌회로를활성화한다. 그러나대사활동에도움이된다는것은확인할수없다. 03 a의은 1문단을통해, d의은마지막문단을통해확인할수있으며, e는글전체의을통해확인할수있다. 다시마야족에게로확인문제 194~195 쪽 초콜릿을유럽에소개했던것이마야족이기때문에 01 공정거래재단은원자재를생산하는제3세계의생산자들이보다공정한교역을할수있도록도와주기위해설립되었다고하였다. 0 수익의일부를생산자에게돌려준것은 G사이다. 03 이글은초콜릿을소재로공정무역을실천하는회사와그렇지않은회사를대비하여설명하고, 서로의공존을위해서는 04 ᄀ에들어갈은정상이상으로활성화할만큼많은양은아니라고보아야한다. 왜냐하면일단앞부분에서 소량 이라고하였고, 아난다마이드와비슷한두물질이상당히많은양이있어, 아난다마이드의활성화를도와준다고하였기에, 아난다마인드는일단적은양이고, 그양이많아야활성화할수있다고보아야한다. 그런맥락에서정상이상으로활성화할만큼많은양은아니라고보는것이적절하다. 05 이글은공정무역에관한을초콜릿을소재로하여, 그와관련한사례를중심으로을전개하고있다. 공정무역의이론을분석하는글은아니다. 06 G 사의초콜릿은농약을쓰지않았다. 농약을쓰지않아농 약에들어가는비용을줄였으며, 또한자연히양질의제품을생산 IV. 독서의실제와국어자료의탐구 1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2 해내서소비자들에게도좋은반응을얻었을것이라고추론할수 있다. 따라서초콜릿의질이ᄀ보다떨어졌을것이라고보는것은 알맞지않다. 07 성취기준 다양한관점의글을읽고글에서말하고자하는주요정보를읽을수있다. 채점영역배점 공정무역의의미를잘파악하고있으며, 그것을주어진단어들을활용하여설명한경우 7 공정무역의의미를잘파악하고있으나, 그것을주어진단어들을활용하여설명하지않은경우 5 공정무역의의미에대한파악이미흡하며, 그것을주어진단어들을활용하여설명하지않은경우 08 < 보기 > 의은생산자에게공정한이득이돌아가지않는것을단적으로잘보여주는사례이다. 이를통해생산자에게결국행복을주지않는무역은불공정한무역이라는점을생각할수있다. 09 관점이다른두글을읽고알수있는것은초콜릿이결국행복을준다는것일뿐, 그것이얼만큼사용하느냐에따라다르다고볼수는없다. 결국양의문제와는관련이없다. 따라서 5 는적절하지않다. 10 성취기준 다양한관점의글을읽고관점의차이를분석할수있다. 채점영역 배점 두글의공통화제를찾고그것을다루는관점의차이를정확히분석한경우 10 두글의공통화제는찾았으나, 그것을다루는관점의차이에대한분석이미진한경우 6 두글의공통화제는찾은경우 다섯수레의책과정보의양확인문제 0~03 쪽 얄팍한상술과손잡은경박한정보, 몇달만지나면휴지가되고말정보들 01 옛사람들의경우책의양이많지않아, 정전을중심으로한반복적독서가이루어졌을것으로볼수는있으나, 그렇다고해서책을가까이하기어려웠다고보기는어렵다. 0 현대인들의경우정보를검색하거나통제하는것에는익숙하나, 그정보에대한가치를판단하고제어할수있는지혜가부족하다고볼수있다. 03 ᄀ에해당하는것은글쓴이가부정적인시각으로보는것으로 얄팍한상술과손잡은경박한정보, 몇달만지나면휴지가되고말정보들 로볼수있다. 06~07쪽 허생이다시가난한독서인이된다음에벌어진사건에대해서는이글에서찾을수없다. 0 옛사람들은책이많지않았기에의미있는정전이나경전을중심으로그것을반복적으로독서하였고`( ㄷ ), 그것을통해세상을읽는안목과통찰력을기르려고하였다`( ㄹ ). 03 < 보기 > 는옛사람들이 경전 이나 정전 과같은권위있는책을중심으로독서하였음을말하고있다. 즉예전의독서문화의특징은경전중심의독서라고볼수있다. 시대를고려한글읽기 01 쪽 04 ( 가 ) 는적은양의책을반복적으로읽는독서, ( 나 ) 는의미있는책들을암송하며읽으며자연스럽게을습득하는태도를보여주고있다. 즉경전의을암송하고습득하는독서전략을알수있다 당대의문화와지금을비교하면서심층적인독서를할수있기때문이다. 05 의미가소리에뒤따라온다는것은, 결국소리를내어읽다보면그성현들의말씀이자연스럽게이해되고내면화됨을말한다고볼수있다.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3 06 ᄂ의상황은지나치면결국화를초래한다는것으로, 정도 를지나침은미치지못함과같다는뜻으로, 중용 ( 中庸 ) 이중요함 을이르는말. 의의미를지니는 과유불급 이적절하다. 오답풀이 1 애걸복걸 ( 哀乞伏乞 ): 소원따위를들어달라고애처롭게사정하며간절히빎. 교언영색 ( 嬌言令色 ): 아첨하는말과알랑거리는태도. 3 좌불안석 ( 坐不安席 ): 앉아도자리가편안하지않다는뜻으로, 마음이불안하거나걱정스러워서한군데에가만히앉아있지못하고안절부절못하는모양을이르는말. 5 기호지세 ( 騎虎之勢 ): 호랑이를타고달리는형세라는뜻으로, 이미시작한일을중도에서그만둘수없는경우를비유적으로이르는말. 넘기면서느껴지는즐거움을느낄수없다고한다. 따라서전자책에서종이의질감을느낄수있다는것은적절하지않다. 0 전자책이라해서같은책이읽을때마다이달라지는것은아니다. 03 종이책에서얻는즐거움을만족시키기위해전자책이다양한방법의노력을하고있기는하나, 페이지를넘길때전자책의전원이꺼지게하는것은이에속하지않는다. 07 ᄃ은 시경 과옛글의권위를빌려자신의생각을뒷받침하고있다. 즉정전의권위에의존하여자신의이야기를풀어나갔던글쓰기문화를보여준다. 04 성취기준글의사회 문화적맥락을고려하며읽고, 그정보를바탕으로자신의생각을표현할수있다. 확인문제 전자책과종이책 ~10 쪽 채점영역 배점 글의을바탕으로전자책의장점과단점을적절하게서술한경우 8 글의을바탕으로전자책의장점과단점중하나만을적절하게서술한경우 4 전자책의장점과단점을모두설명하였으나, 글의을바탕으로서술하지않은경우 01 전자책이많이대중화되어있기는하지만, 종이책특유의질감이나느낌을살려대중들의요구를만족시키기에는아직은부족한상황이라고하였다. 0 5는전자책의특성일뿐, 종이책의고유성을대신하는시도는아니다. 03 글쓴이는전자책이독서의본질을해치는것은아니며, 독서의범위를넓히는데일조한다고하였다. 05 전자책이종이책과달리페이지를넘길때의질감을전해주지못하는것은적절하지만, 페이지의분량표시를못하는것은아니다. 06 < 보기 > 의은전자책의단점을소개하는것으로, 화면구성이산만하게구성되어있으며, 많은정보들과선택을강요하는링크들로인해읽기에지장을초래한다는것이다. 따라서이글과관련지어이해한으로는전자책의한계를들수있다. 04 종이책과전자책은단지전달방식의차이가있을뿐, 그본질은다르지않다는것이글쓴이의주장이다. 3 지역을고려한글읽기 14 쪽 1~13 쪽 장점 : 종이책의물리적인무게와두께라는한계를극복하였다. 단점 : 종이책의감촉이주는즐거움을표현하지못했다 전자책은종이책에서느낄수있는고유의질감, 즉책을 원목 확인문제 목민자는백성을위해존재한다. 15~16 쪽 IV. 독서의실제와국어자료의탐구 3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4 01 목민자의문제점으로글쓴이가지적하는것은목민자라면당연히백성을위해존재해야하는데, 당대의목민자들이자신의이익을위해존재하고있다는것이다. 0 방백은황왕과같은존재인황제나임금과는구별되는직책이다. 03 통치권이밑에서부터만들어진다는것은백성에게서통치권이나오는것이며, 결국, 목민자는백성을위해존재해야함을말하는것이다. 와필요에의해목민자가생겨나존재한것이라고말하고있다. 따라서백성이있기전에목민자가존재한것은아니다. 03 < 보기 > 에의하면민본주의란백성을위해나라가존재한다고보는생각이다. ᄀ처럼백성들의고혈로목민자를살찌우는것은백성을위한행위로보기어렵기때문에민본주의에서벗어난모습으로볼수있다. 04 글쓴이가말하고자하는법이란결국백성들의바람에따라만들어지는법으로백성을위하는법이다. 확인문제 시민정부론 17~18 쪽 05 이글의글쓴이는목민자는백성을위해존재해야한다는일관된주장을펴고있다 공동체또는공동체가위임한사람들이동의하는 규칙에따라처벌권을행사하기위해 06 성취기준지역문화의특성을고려하여대상에대한글쓴이의관점을비교할수있다. 01 인간이사회를형성하는이유는자신들의소유물을보호하기위해서이다. 즉이글에의하면생명, 자유, 토지와같은재산의보존을위해서임을알수있다. 0 격정이나편파심과같은감정이없다는것은이글에서말하는자연상태의모습과는거리가멀다. 03 정부와사회권력이생긴이유는결국정해진규칙에따라그규칙을시행할처벌권을발휘하기위함이다. 1~3쪽 이글의글쓴이와로크는국가의권력은통치자가아닌국민에게있으며, 국가권력의근원또한국민에게있다고생각하고있다 올바른법으로공정하게재산을하는집행관이바른권력을행사하여사람들의재산을보호해줄수있는사회 01 이글에서는목민자는백성을위해존재해야한다는목민자의역할을설명하고있으며, 이를백성과목민자의관계를중심으로설명하고있다. 0 글쓴이는백성이근본이며, 백성이먼저있고백성의추대 채점영역 배점 지역문화의특성을고려하여글쓴이와로크의국가와국민의관계를바르게제시한경우 7 지역문화의특성을고려하여글쓴이와로크의국가와국민의관계중하나만바르게제시한경우 4 지역문화의특성을고려하여국가와국민의관계를바르게제시하지못한경우 07 ᄀ은글쓴이의주장에해당한다. 글쓴이는이주장을뒷받침하기위해상술을한뒤ᄂ에서다시한번자신의주장을반복하여주제를강조하고있다. 오답풀이 1 ᄀ과ᄂ모두글쓴이의주장, 결론에해당한다. ᄀ과ᄂ모두확신에찬주장이담겨있다. 4 ᄀ과ᄂ구체적인논증을바탕으로반복한주장이므로주관적이라고하기어렵다. 5 ᄀ과ᄂ은묻고답하는형식을취하고있지않다. 08 글쓴이가생각하는인간사회에필요한필수조건은결국옳고그름의기준이될만한법, 그리고그법을공정하게재판할재판관, 그리고재판을위해필요한권력이라고보았다. 격정이나복수심과는거리가멀다. 09 < 보기 > 의을참고하여이글이쓰인시대의사상적배경을추론해보면, 결국인간사회에서도일정한규칙이있어야한다고보는사상이있었음을알수있다. 4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5 10 글쓴이는자연상태에서누릴수있는자유만으로는사회 를이룰수없고, 사회를이루기위해법, 재판관, 권력이필요 하다고보고있다. 또한사회가존재해야할이유로는사람들에 대한재산의보호와밀접한관련이있다고본다. 따라서이러한 관점을종합해글쓴이가생각하는사회를추론할수있다. 성취기준주어진글을통해사회문화적특성을파악하고이해한 바를표현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 주어진글의을바탕으로 집행관, 재산보호 의등을모두적용하여적절하게서술한경우 8 주어진글의을바탕으로 집행관, 재산보호 의등을모두적용하여적절하게서술하지못한경우 5 글쓴이가생각하는바를이글과관련지어서술하였으나, 을적절하게서술하지못한경우 3 0 향찰은실질적의미를가진부분은한자의뜻을빌리고, 문법적의미를띠는부분은한자의음을빌리는방식으로우리말을표기한것이다. 3~33쪽 ⑴ ᄀ, ᄃ, ᄅ, ᄆ ⑵ ᄂ 05 ⑶ 형식형태소 ⑷ 실질형태소 < 보기 > 와이글은모두한자를빌려우리말을표현하되, 우리말의어순을지키고있다는점이공통적이다. 다만, < 보기 > 는한자의음과뜻을모두빌려우리말을표현하였고, 이글은한자의뜻만고려하여우리말을표기한것이특징이다. 01 우리고유의말은존재하였을것으로추정된다. 다만우리고유의말을표기하는문자가존재하지않았던것이다. 중단원정리파일 4~5 쪽 0 소나 와 길동군 은음차, 금천 과같은 영동군 은훈차표기이다. 1 재구성 공정무역 3 공존 4 과학 5 전자책 6 활용 7 독서문화 8 현대인 9 인문적 10 사고방식 11 비판적 1 존재 13 백성 14 사회 15 법 16 권력 03 ( 다 ) 의 길동군 은한자의음을빌린표기이며, < 보기 > 의 광주 나 평촌 은원래한자의뜻을빌린 빛고을, 벌말 로불리워오다가한자어로지명을표기하는방식이보편화되면서한자의음으로부르게된것이다. 국어의변천 04 ᄂ만한자의뜻을빌린훈차로실질형태소이고, 나머지는한자의음을빌린형식형태소이다. 1 고대국어 쪽 05 ( 라 ) 는향찰로표기된것으로, 실질적의미를갖고있는 나, 이름, 별 과같은경우한자의뜻을빌려표기하고, 의, 은, 이다 와같은조사는문법적기능을수행하는것이므로한자의음을빌려표기하도록한다. 확인문제 삼국유사의고유명사표기, 처용가 ~9 쪽 06 임신서기석 에나타난서기체는, 한자의뜻을빌려을표현하되한문의어순이아닌우리말의어순을따르고있다는점이특징적이다. 01 불구내왕 ( 弗具內王 ) 은한자의음을빌린표기여서, 각한자의뜻과는상관없이한자의음과실제발음의유사성을고려한것이다. 07 성취기준고대국어에서우리말표기방식을구체적으로알수있다. IV. 독서의실제와국어자료의탐구 5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6 채점영역배점 향찰표기와서기체표기의공통점과차이점을모두알경우 10 향찰표기와서기체표기의차이점은알고있지만공통점을도출하지못하는경우 6 두표기방식에대해제대로서술하지못할경우 가결합하여부사어로기능함을알수있다. 객체높임선어말어미 - - 은어간의끝소리가 ㅈ, ㅊ, ㄷ 일때, - - 은어간의끝소리가 ㄴ, ㅁ, ㄹ 이거나모음일때결합한다. 현대국어의객체높임법은 드리다, 모시다 등의어휘를통해실현된다. 03 주격조사 가 는 18세기이후근대국어부터등장하기시작하였으며, 번역노걸대 가지어졌던시기에는이 ( ㅣ ) 만존재하고있었다. 중세국어 쪽 04 나 라 해와 은각각 나라ㅎ 에조사 애 가, ㅎ 에조사 이결합한것이다. ㅎ종성체언은단독으로사용될때그모습을드러내지않다가모음으로시작하는조사나 ㄱ, ㄷ 으로시작하는조사와결합하여 ㅎ 의소리값이등장하는체언이다. 확인문제 월인석보, 번역노걸대 ~36 쪽 05 반절표는자음과모음을합친음절을정리해놓은표로, 아동들이한글자모의조합을알게하고소리를익히게한것이어서, 자음과모음각각의음가는알려주지않았다. 01 ㅇ 은동국정운식한자음표기로, 초성-중성-종성의완성된글자를표기하고자실제로소리나지않는 ㅇ 을표기하였다. 06 훈민정음이창제되었어도기존의사용문자는한자였기때문에훈민정음이낯설수밖에없었다. 0 본문을통해중국인에게서중국어를배운다는사실은알수있지만, 우리나라사람이외국어를가르칠수없다는은나와있지않다. 3 근대국어 쪽 39~40쪽 ⑴ ㅎ ⑵ 나 라 해, 확인문제 강촌, 독립신문창간사 ~43 쪽 01 월인석보 는 불세관무양수경 등불경을한글로언해한자료이며, 번역노걸대 는중국어학습서인 노걸대 를한글로언해한것이다. 0 ᄀ에서는객체인 보광불 을높이는선어말어미 - - 이사용되었고, ᄂ에서는객체인 스승님 을높이는선어말어미 - - 이사용되었다. 객체높임법은문장내에서목적어나부사어를높이는것으로, ᄀ에서는 보광불 에목적격조사 을 이결합하여목적어임을알수있고, ᄂ에서는 스승님 에부사격조사 01 훈민정음이창제되던시기한자음은받침이없는경우에도받침을표기하는동국정운식표기를사용하였지만, 후대로오면서한자만표기하거나, 혹은한자와동국정운식표기가아닌현실음표기를나란히적게되었다. 0 맨앞부분에서독립신문이국문으로만쓰는것은상하귀천모든사람이알아보기쉽도록하기위해서임을밝히고있다. 6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7 46~47 쪽 중단원정리파일 48~49 쪽 우 리나라의서사갈래와한글은상호보완적관계를이루며발전하였다. 1 신라 한자 3 향찰 4 훈민정음 어두자음군 7 구개음화 8 언간 9 거듭적기 10 띄어쓰기 01 ᄅ죠 의올바른뜻은 종이 이다. 0 중세국어시기에는 8종성가족용 이라하여받침을표기할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의여덟글자를사용하도록하였으나, 근대국어시기로넘어오면서 ㄷ 과 ㅅ 의혼동이일어났다. 따라서그전까지는 ㄷ 받침으로표기되던글자도 ㅅ 으로적게되었는데, 이과정에서실제소리를반영했다고보기는어렵다. 03 근대국어시기에는소설장르가생겨나고한글이급속도로보급된다. 한글이국가적으로공식문자가되지는못했으나, 언간등에서한글이주도적인위치를차지했다. 3 국어의위상과발전 1 국어의수난과발전 빼앗긴시절의이야기확인문제 51 쪽 5~55 쪽 04 글첫머리에 상하귀천이다보게함이라. 라는구절에서국 문을계층에관계없이두루쓰는문자로간주하고있음을알수 있다. 05 끊어적기와이어적기가혼재되어있지만, 대체로끊어적기 를하여현대국어에가까운국어의모습을보여준다. 06 등에어두자음군이계속나타나있다. 07 소설에는구체적인서술과묘사가필수적이어서, 글에구 어체가반영될수밖에없었다. 따라서소설이발전하는데한글 이지대한영향을주었고, 또한소설의표현에한글이사용되면 서한글구어문을확립하게되었다. 08 성취기준글의구조와핵심적인을파악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 이글에서한글의가치와소설과의연관성을잘파악하고이를서술한경우이글에서한글의가치는알고있으나이를소설과연관짓지못할경우한글의가치에대해서도정확하게서술하지못하고소설의특성만밝힌경우 < 보기 > 를참고하면, ᄀ이학교에서일본어를가르치지않았다는뜻이아니라, 일제의민족말살정책에반대하여일본어사용대신조선어사용을권장했다는뜻임을알수있다. 0 일제는조선어학회가민족주의적성향을가지고조선어문운동을전개하여독립운동을도모하는단체라고판단하여조선어학회를탄압하였다. 조선어학회의인재들을탐내서일본어연구에투신하도록하기위한것은아니다. 03 학술연구단체였던조선어학회가어문운동을통해비밀리에군자금을마련하고자하였다는의근거를본문에서찾을수없으며, 또한역사적사실과도다르다. 04 학생들이교사였던조선어학회회원들을고발한것은아니다. 58~60쪽 조선어학회가어문운동을통해민족문화의향상과민족의식고양을기도하는독립운동단체라고보았기때문이다 IV. 독서의실제와국어자료의탐구 7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8 01 정태진은영생고등여학교교사였다가 ( ᄃ ) 조선어사전편찬을맡아보았고 ( ᄀ ), 야스다에게잡혀허위자백을한후 ( ᄅ ) 징역형을받았다 ( ᄂ ). 0 당시일본의민족말살정책에따라조선인들은학교뿐아니라집에서도조선어가아니라일본어를사용하도록강요당했다. 이러한시대적배경을고려했을때, a는국어 ( 일본어 ) 를상용하는사람에게벌을주었다는뜻이며, 즉일본의정책에반하는행동을한것이라고할수있다. 가지고우리말을가꾸고사랑하기위해노력해야한다는요지의글이다. 08 핫플레이스 (hot place) 는 뜨는곳 또는 인기명소 로순화하는것이적절하다. 통일시대의국어 03 조선어학회사건 의영향으로민족적인학술연구단체였던조선어학회가해체되고그구성원들이투옥되는고초를겪었으나, 일제가구성원들을회유하여새로운어문규정을만든것은아니다 남북한의언어차이 61 쪽 04 성취기준언어와민족이밀접한관계를가짐을알고, 조선어학회사건이일어난역사적배경을바탕으로조선어학회사 확인문제 ~66 쪽 건의원인을타당하게설명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 언어와민족간의관계를정확히파악하고일제 강점기라는역사적배경을고려하여조선어학회 6 사건의원인을타당하게설명한경우 언어와민족간의관계를정확히파악하였으나일제강점기라는역사적배경을고려한조선어학회사건의 4 원인설명이부분적으로미흡한경우 언어와민족간의관계를정확히파악하지못하였고, 일제강점기라는역사적배경을고려하여조선어학회 사건의원인을설명하지못한경우 05 글 ( 문자언어 ) 보다말 ( 음성언어 ) 이민족의역사를이어나가는데더중요하거나그렇지않다고말할수있는근거가없다. 06 < 보기 > 는국어와일본어가경쟁하는상황에서언중들이특정언어를더선호했다는언급이없으므로심화학습의주제로는적절하지않다. 또실제로도일제의어문정책은국어 ( 조선어 ) 대신일본어만을상용하게하는것이었기때문에국어와일본어가경쟁적인상황에놓여있었고언중들이둘중하나의언어를더선호했다는서술은적절하지않다. 07 식자층으로갈수록우리말대신외래어를섞어쓰는빈도가높고대중매체에서도외래어를남발하는등우리말파괴현상이매우심각하므로, 언중들이언어파괴현상에대해관심을 01 우리민족은오랫동안같은말을사용하며함께살아왔지만, 분단으로인해서로왕래를하지못하게되면서남북한언어에차이가생기게되었다. 0 남한은비음화등자음동화가일어난발음을표준발음으로인정한다. 03 북한에서는모든모음앞의 ㄹ 을본래의소리대로발음하므로, [ 독닙 ] 이아니라 [ 독립 ] 으로발음하여야한다. 04 남한에서도국립국어원의공공언어지원단을중심으로우리말다듬기사업을하고있으며, 누리꾼, 갓길 등의다듬은말을널리홍보하여언중들이외래어나한자어대신가급적다듬은말을사용하도록하고있다. 05 북한에서는일부형용사의연결형에 나다 가이어지기도하는데, 이는남한에는없는것이다. 06 남북한의맞춤법은모두형태주의를지향하고있다. 07 남북한언어가본래동질적이라는전제에서출발하여, 남북한의언어동질화를위해힘써야한다. 8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29 69~71쪽 한글맞춤법통일안, 형태주의 외래어를순우리말로바꾸어 쓰는경향이강하다. 북한간서로의언어를이해하고수용하는방향에서언어동질화정책이진행되어야한다. 10 북한어는남한어에비하여외래어나한자어를거의쓰지않는다. 성취기준남한과북한의언어생활의차이를설명할수있다. 01 ( 나 ) 에서는이념과제도에따른남북한어휘차이에대해설명하고있다. 0 남한은합성어에서뒷말의첫소리가된소리로나는경우된소리만발음하는것을원칙으로하고있으므로 [ 나무까지 / 나묻까지 ] 가원칙이고, 북한은적은대로 ( 사이시옷을적지않고 나무가지 로적음.) 발음하는것을원칙으로하므로 [ 나무가지 ] 가원칙이다. 채점영역배점 남한어와북한어를비교하여북한어의특징을조건을지켜 0자내외로바르게설명한경우 6 남한어와북한어를비교하여북한어의특징을썼으나조건을지키지않은경우 4 남한어와북한어를비교하여북한어의특징을쓰지못한경우 03 북한에서는두음법칙을인정하지않고원음대로표기하므로, 녀자, 소녀 로표기한다. 04 날래 는 빨리 를말다듬기하여만들어진단어라고할수없다. 날래 와 빨리 는모두각각북한과남한에서같은뜻으로사용되는부사어이다. 3 세계속의한국어 7쪽 기본문자만으로거의모든소리를표기할수있음, 자판입력속도가빨라업무처리에유리함등 05 남북한의맞춤법은모두조선어학회의 한글맞춤법통일 안 을바탕으로하였고, 형태주의를지향하고있기때문에단어의 본래형태 ( 원형 ) 를밝혀적는것을맞춤법의기본전제로한다. 확인문제 한국어의현재와미래 73~75 쪽 06 남북한의언어가본래동질적이기는하지만분단으로인해이질적인부분이많이생겼으므로, 지금당장남북한언어를하나로통일하기보다는남북한간언어교류를통해차차남북한언어동질화정책을펼쳐나가는방안이바람직하다 한국어는한국인들만사용하는언어가아니라, 세계곳곳에서재외동포와또외국인들에의해서사용되는언어이다. 07 아흐레갈이 는남북한의말다듬기사업으로만들어진어휘가아니며, 동질적인어휘도아니다. 08 남한에서는잘못을했을때직접적인사과를원하는편이며, 거리감이느껴져 미안하다 라는말을잘하지않는것은북한언어의담화특징이다. 09 남북한의경제적격차로인해북한의언어가남한의언어보다열등해졌다는설명은옳지않다. 또북한의어휘가남한의어휘에비해촌스럽거나열등하므로남한의어휘를닮아가야한다는발상도남북한언어동질화정책에적절하지않으며, 남 0 국제사회에서한국의위상과역할이커지면서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한국을알고이해할필요가높아졌기때문이다. 03 한글이창제당시부터컴퓨터키보드나스마트폰자판같은과학문명의기기에쉽게적용하기위해만들어졌다기보다는, 한글의과학성덕분에오늘날의컴퓨터나휴대폰등의 IT 기기에도별다른어려움이없이적용되는것이라고할수있다. 04 한글은그창제자가밝혀져있는문자이고애민정신을바탕으로한과학적인문자이지만, 그사실자체가정보화시대한 IV. 독서의실제와국어자료의탐구 9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30 글의유용성을뒷받침하는것은아니다. 05 한글의국제화는상호이해의관점에서이루어져야한다. 07 ( 가 ) 의자음자판중 ㅅ, ㅎ (8번) 이나 ㅇ, ㅁ (0번 ) 은가획의원리에따라배열했다고볼수없으며, 또한 ( 나 ) 의한글자판은훈민정음기본자 ( ㄱ, ㄴ, ㅁ, ㅅ, ㅇ ) 외에다른자음 ( ㄹ ) 도포함하고있다. 78~80쪽 국제사회에서한국어의위상이높아지고그위 상이커졌으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한국을알고이해할필요 가높아졌기때문이다 한국어는남북한사람들뿐아니라해외이주자 ( 재외동포 ), 외국인등이사용하는언어이다. 08 한류열풍에서알수있듯이, 문화전파가한국어의성장에큰동인이되기도한다는것을알수있다. 09 한글의과학성과우수성으로말미암아남태평양의솔로몬제도일부에서자신들의고유한언어를표기하기위한문자로한글을채택하기는했지만, 한글과한국어는다르다. 즉, 한글이라는문자를활용하는것이곧한국어를공용언어로사용한다는의미는아니라는것이다. 또한한국어가카리어와꽈라아에어를밀어내고그자리를대체하는방식으로한국어의사용인구수를높이겠다는것은상호이해의정신에어긋난다. 0 한국어능력시험에지원하는사람이많아지는것은한국 어의위상이높아졌다는사실을뒷받침할수는있지만, 그자체 가 한국어의세계화 를의미하는것은아니다. 중단원정리파일 89 쪽 03 성취기준세계속한국어의위상에대해알고, 우리말과글의국제화방안을모색하려는태도를가진다. 1 불가분 문화 3 조선어학회 4 정태진 5 민족의식 6 국어사랑 7 두음법칙 8 어휘 9 문화어 10 말다듬기 11 동질성 1 언어통일 13 세계화 14 음운 15 한글창제원리 채점영역배점 국제사회에서한국어가가지는위상과관련하여한국어교육의필요성을타당하게설명한경우 4 국제사회에서한국어가가지는위상을언급하였으나 이와연관하여한국어교육의필요성을설명하지는 못한경우 4 독서의가치와성찰 1 사회공동체와독서 04 한국어의세계화를위해서는무엇보다우리가국어를아끼고사랑하며발전시키려는자세를가져야하지만, 그것이한국어를제외한다른언어에대한배타적이고국수주의적인태도와연결되는것은아니다. 05 한글은특히입력속도가빨리컴퓨터업무처리에유리한문자이며, 이는중국한자와일본가나에비해 7배이상의경제적효과가있다고하였다 기적의도서관, 지역을바꾸다확인문제 쪽 84~87 쪽 06 음양오행을비롯한당시의철학적사상을담았다는한글의특징은물론우수한점이지만, 이것을정보화와관련된한글의유용성에곧바로적용할수있는것은아니다. 01 아빠랑아기랑 은아빠와아이가친해질수있는공간으로아주머니도서관장이아이아버지를도서관에친숙하게만들기위한관장의배려가깃든곳이다. 30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31 0 ᄂ은 별나라여행 공간에관한이다. 03 ᄃ의 갖다 는 생각, 태도, 사상따위를마음에품다. 의 의미이므로 가가장적절하다. 오답풀이 1 직업, 자격증따위를소유하다. 3 자기것으로하다. 4 ( 모임을나타내는말과함께쓰여 ) 모임을치르다. 5 손이나몸따위에있게하다. 04 다양한사회적계층의사람들이교류한다는은제시되지않았다., 3 아빠랑아가랑 은동선을줄이기위해서만든공간이아니라작은공간에서아버지들이아이들에게책을읽어줄수있도록한공간이다. 5 둥글게만든것은아이와아빠가마주봄으로써친밀감을더하기위함일것이다. 폐쇄성은작은공간이라는규모와관련이있다. 05 글쓴이는처음에 기적 이라는명칭에거부감을느꼈으나나중에는거부감을갖지않게되었고자부심이생기게되었다. 06 성취기준독서가개인적이자사회 문화적인소통행위임을알수있다. 채점영역배점 90~9쪽 도서관이도서관을이용하는주민들의삶에큰영향을미치며변화시키는기적적인일을일으켰기때문이다 건축문화는사회구성원들이원하는가치가공유되고그가치를투영한건축을의미한다 기적의의미를도서관이주민들의삶에미친영향을 5 중심으로쓴경우기적의의미를썼으나도서관이주민들의삶에미친 영향을언급하지않은경우표현맞춤법에어긋난표현이있는경우 ᄀ과ᄅ은건축에대한일반적인인식이고, ᄂ과ᄃ ᄆ은글쓴이가생각하는건축문화와상통하는것들이다. 01 이글의글쓴이는도서관이용객들을위해공간의활용을다양하게하고있다. 이는이용객의만족도를고려한것이라고볼수있다. 0 아버지가아이와함께도서관에서글을읽는것에쑥스러움을느끼자, 관장이그에대한배려의의미로유리판을이용해작은공간을따로만들어준것으로볼수있다. 03 `서가와떨어진대규모공간` 은대규모의공간이기에소그룹간의간섭성이있을수있다. 그러나 아빠랑아가랑` 의경우는작은방으로서너명정도로들어갈수있는인원이한정되어있기때문에다른사람들을의식하지않아도된다. 오답풀이 1 아빠랑아가랑 은소리를내어독서할수있으나, 대규모공간은그렇게하기어렵다. 아빠랑아가랑 은대규모공간선호와무관하다. 4 대규모공간은사생활을보장하기어렵다. 5 서가와떨어진대규모공간의단점을극복하기위해서는규모를쪼개어폐쇄된작은공간을만드는것이필요하다. 04 `아빠랑아가랑` 은그림에서확인할수있듯이주변공간보다작다. 이는폐쇄성을높여아빠와아이가친밀하게독서를하게하기위한설계이다. 08 성취기준글의이해를바탕으로핵심어의의미를추론할수있다. 채점영역배점건축문화의의미를본문에포함된단어를사용하여한 5 문장으로정확하게쓴경우건축문화의의미를썼으나본문에포함된단어를 사용하지않고한문장으로쓴경우표현맞춤법에어긋난표현이있는경우 사회공동체의독서행위는집단적으로는집단구성원과의정서적유대감을형성하고정체성과소속감을다질수있고, 개인적으로는독서를통한의사소통이기에개인의사고력과논리력을높이는데에큰도움을준다. 10 3은통일성을갖춘문장으로 날개를달다 는독서를통해창의적생각을하자는것을비유적으로표현한것이고, ~ 자 라는청유형종결어미를사용하여표현하고있다. 오답풀이 1 은비유적인표현이쓰이지않았고,, 4, 5 는청유형종결어미를사용하지않았다. 오답풀이 1 아빠랑아가랑 은폐쇄된공간이므로벽을유리로만들지않았을것이다. IV. 독서의실제와국어자료의탐구 31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32 독서정보의활용과독서계획 93 쪽 01 0 인터넷서점의홈페이지에방문한다. 지역도서관의책정보알림서비스를신청한다. 등결정적인책들 - 호밀밭의파수꾼 확인문제 94~96 쪽 호밀밭에서놀고있는순수한아이들을지켜주는역할을하는어른 03 3 을감상하며읽을수있다. 채점영역배점홀든과같은경험이있어홀든의처지에공감했다는 5 을포함한한문장을쓴경우홀든의처지에공감했다는만을한문장으로쓴 경우표현맞춤법에어긋난표현이있는경우 ( 가 ) 는자신의독서경험을담은수필로, 호밀밭의파수꾼 이자신에게준의미를밝히고있다. 사춘기시절을비유적으로표현하고있으며, 책의구절을인용하여구체성을확보하고있다. 그러나개념정의는나타나지않는다. 01 홀든은자신이속한세계와기성사회모두부정적으로생 각한다. 오답풀이 1 잘사는부모 ~ 자신도싫다. 에서홀든이부유한집에서태어남을알수있다. 홀든은세번째사립학교에서쫓겨났다고하였다. 4 이틀간뉴욕을헤매다가도여동생피비걱정을했다고하였다. 5 홀든앞에펼쳐진뉴욕의거리는새로운희망을주는곳이아니었다고하였다. 03 글쓴이는소설의시대적배경을자세히설명하지는않았다. 99~300 쪽 사춘기시절홀든처럼생각한적이있었기에홀든의처지에깊이공감해감동을느꼈기때문이다 글쓴이는독서를통해다른사람의이야기를접하고이해하고겸손해진다고하였다. 호밀밭의파수꾼 은글쓴이가사춘기시절을돌아보고그시기의의미에대해이해할수있게해준책이다. 05 ᄀ, ᄃ, ᄅ, ᄆ은사춘기시절을의미하고, ᄂ은어른이되고나서의시기를의미한다. 06 성취기준독서활동을통해자신의삶을성찰하는태도를가질수있다. 채점영역배점독서의의미를글쓴이의삶과연관지어한문장으로쓴 5 경우글쓴이의삶에책이미친영향은썼으나독서의의미를 언급하지않은경우표현맞춤법에어긋난표현이있는경우 -1 중단원정리파일 1 유대감 확장 3 문화 4 변화 5 사회 6 습관 7 이력 8 맞춤 9 사춘기 10 인용 301 쪽 01 홀든이되고싶어하는 호밀밭의파수꾼 은실제호밀밭을지키는파수꾼이아니라, 아이들의순수함을지키는어른이되고싶다는비유적의미를가진다. 0 홀든의학교와뉴욕의거리는홀든에게어른들의허위와가식을보여주는공허한세계로인식되었으므로, 호밀밭의의미와다르다. 03 성취기준글에서공감하거나감동적인부분을찾아그 3 바른답 알찬풀이 독문해설 ok.indd 오전 11: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7 8 10 17 18 46 62 90 110 128 129 8 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 표현 ❹매 1년마다 1년마다/매년/해마다 각각 을 뜻하는 매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모두가행복한교육, 미래를여는창의인재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 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2017. 1. 10. 전달연수 :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박동영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이름 학년반번 < 보기 > 에서선생님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적절하지않은 < 보기 > 의설명에맞는용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2 것은? [3점] 보기 보기 가 -뱅이: 버릇이나성질이지나친사람을낮잡아부선생님 : 고유어의경우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름의의미를더함. 는것을표시하기위해합성어의앞말이모음으나 -둥이: 귀여움, 어린이의의미를더함. 로끝났을때는 ㅅ 받침을적습니다. 하지만합다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본문 1 언어 언어의본질 01 본문 011 쪽 1 ⑴ ⑵ ⑶ 2 ⑴ 뜻 ( 의미 ) ⑵ 약속 3 ⑴ 역사성 ⑵ 자의성 ⑶ 규칙성 4 ⑴ 사회성 ⑵ 창조성 1 2 2 3 3 5 4 5 1 언어의자의성이란말소리와뜻이필연적관계가아니라자의적인관계를가진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같은뜻을나타 내는말이라도사회나민족에따라다르게표현될수밖에없다.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2. 사동과피동 사동 ( 使動 어떤동작의주체가남으로하여금어떤동작을하도록시키는것을사동표현이라고한다. (1 사동과주동 - 사동 : 남에게어떤동작을시키는것을나타냄. 선생님께서영수에게책을읽히셨다. - 주동 : 동작주가스스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영수가책을읽었다. (2 사동문되기 1 파생적사동 (-이-, -히-, -리-, -기-, -우-, -구-, -추- - 자동사어근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 학습평가 : 각소단원에제시된본문중어려운문장이나단어를이해하고직접표현하는간단한평가를매주실시하며전체단원이끝난 후, 그중심학습내용을바탕으로쓰기활동과간단한단원평가를실시한다. 학년말에전체학습한내용을바탕으로종합평가를실시한다.. 세부수업계획 (0 학년도 학기와 학기 ) 월주단원

. 학습평가 : 각소단원에제시된본문중어려운문장이나단어를이해하고직접표현하는간단한평가를매주실시하며전체단원이끝난 후, 그중심학습내용을바탕으로쓰기활동과간단한단원평가를실시한다. 학년말에전체학습한내용을바탕으로종합평가를실시한다.. 세부수업계획 (0 학년도 학기와 학기 ) 월주단원 0 학년도, 학기 중학교 학년국어교수 - 학습계획서 프랑크푸르트한국학교중학교 학년 반 담당교사 : 남숙. 중학교 학년 반국어수업의방향성 : 학생들은이민. 세또는 세로독일학교 8 학년에재학중이며 ( 여학생 명, 남학생 8 명 ) 한가정을 ( 한독 ) 제외하고모두한국가정으로구성된반이다. 학생들은한국학교수학의목적을국어실력향상을통하여한국대학입학에두는목적보다는외국에거주하는한국학생으로서한국어와한국문화에대한관심과호기심,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1) 다음 zb 2) 음운에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4. 언어나라, 음운바다 중 1 4-2. 우리말의음운체계 이효선 (hslee@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5-16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 501호 별책 3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20 11-50 1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치원 및 기본 교육과정은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이책을펴내면서 INTRODUCTION 국어문법 공부가왜필요한가? 중학교과정에서는문법교과서가따로있지않고국어교과서에문법이함께수록되어있습니다. 문법의학습분량은많은편이아니지만학교시험에는반드시출제되며, 높은수준의이해력을요구하는유형의문제도있어오답률또한높은편입니다. 또국어문법은평소에우리가쓰는말과글의의미를정확하게전달하고이해하는데에도필요하지만, 내신및수능시험을준비하는기본이됩니다.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중3-2_중간_국어_천재(박)_표지.hwp

중3-2_중간_국어_천재(박)_표지.hwp - 국어 천재( 박) 강의명 시간( 분) 교재코드날짜선생님확인 회. 문학과삶 7 다운로드 869 적중예상문제 회. 담화와협상 8 다운로드 870 회 ~단원 - 다운로드_ 동영상없음 - 쏙쏙핵심개념. 문학과삶 0 다운로드 87. 담화와협상 다운로드 87 플러스문제. 문학과삶 ~p 876. 담화와협상 8 7~77p 877 - 국어 천재( 박) 회 단원명:. 문학과삶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2019 수능특강 문법 변형문제 적용학습 기출로 보기 1 28문항.hwp

2019 수능특강 문법 변형문제 적용학습 기출로 보기 1 28문항.hwp 국어 수능특강 적용학습기출로보기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년간보호됩니다. 본콘텐츠의무단배포시, 콘텐츠산업진흥법에의거하여책임을질수있습니다.. ) 다음은 음운 에대한학습활동지중일부이다. a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 ㄱ) 발 의초성, 중성, 종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 어여러단어를만들어보자. 초성을바꾼경우( 달, 살 ) 중성을바꾼경우(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1. 문법공부를위한필수! 기본용어 음운체계 1. 모음 : 음절 ( 소리마디 ) 을이룰수있는독립적인소리 하늘 땅 사람 [ 天地人 ] 삼재로기본 3 글자를만들고, 가획하여다른글자를만듦 1 단모음 : 소리내는중에입술모양이나혀의위치가고정되어달라지지않는모음 혀의최고점의위치앞

#1. 문법공부를위한필수! 기본용어 음운체계 1. 모음 : 음절 ( 소리마디 ) 을이룰수있는독립적인소리 하늘 땅 사람 [ 天地人 ] 삼재로기본 3 글자를만들고, 가획하여다른글자를만듦 1 단모음 : 소리내는중에입술모양이나혀의위치가고정되어달라지지않는모음 혀의최고점의위치앞 - 1 - #1. 문법공부를위한필수! 기본용어 음운체계 1. 모음 : 음절 ( 소리마디 ) 을이룰수있는독립적인소리 하늘 땅 사람 [ 天地人 ] 삼재로기본 3 글자를만들고, 가획하여다른글자를만듦 1 단모음 : 소리내는중에입술모양이나혀의위치가고정되어달라지지않는모음 혀의최고점의위치앞 ( 전설모음 ) 뒤 ( 후설모음 ) 입술모양평순모음원순모음평순모음원순모음혀의높이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학년반번 이름 1 < 보기 > 를고려할때, 단어의성격이다른하나는? 단어를형성할때, 실질적인의미를나타내는중심부분을어근 ( 語根 ) 이라고하며, 어근에붙어그 2 < 보기 > 는 음운 에대한탐구학습중일부이다. 이를심화학습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 의초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어여러단어 뜻을제한하는주변부분은접사 ( 接辭 ) 라고한다. 를만들어보자. 복합어는둘이상의어근,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1) 2009 국어과교육과정, 교육부 ( 발췌 ) - 2 - 2)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국어로옮김. 3)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선택과목 언어와매체 로옮김. 4)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국어로옮김. 5) 2015 교육과정에서중학교국어로옮김. 6) 2015 교육과정에서중학교국어로옮김. 7) 2015 교육과정에서는 국어의변천양상 을아는보다는국어가변하는것임을이해하는쪽으로쉽게바뀜.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Flowchart 작성법

Flowchart 작성법 Flowchart 작성법 Flowchart 란? Algorithm 어떤문제를해결하기위해수행할작업을순서대로파악해서, 그순서에따라해결방법을결정하는방법 수학의문제해결방법으로사용할뿐만이아니라일상생활과일의경우에도무의식적으로사용 Flowchart Algorithm 을정해진기호를이용한그림으로표시하여시각적으로표현한것 2 Flowchart 란? Program Flowchart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