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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evista Iberoamericana 26.3 (2015): 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 송병선울산대학교국제학부 송병선 (2015), 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초록 도시와개들 La ciudad y los perros (1963) 은마리오바르가스요사가 27세에발표한첫번째소설이면서, 동시에 붐소설 로알려진라틴아메리카현대소설이유럽에본격적으로알려지게만든작품이다. 도시와개들 은 문학은불 이라는사르트르의개념에바탕을두고구성한기성질서에대한영원한반란의유형이라고볼수있다. 이글은이소설의혁신적이고실험적인형식을간과하지않은채, 내용적측면에서보여주는유사와대립의구조적관점을통해이작품의폭력과계급적질서를분석한다. 유사와대립의관점은제목의의미에서부터잘나타나며, 작품의시작부분에서도명령과복종의이원적관계를통해분명하게드러난다. 또한이런구조적관점은 개 에담긴권력성과성역할을통한지배-피지배구조, 그리고인종과사회계층사이에존재하는폭력으로연결된다. 그러면서이작품은이런이원적관계가고정된것이아니라권력과폭력을통해유동적이되는모순적현상을띠고있음을보여준다. 핵심어바르가스요사, 도시와개들, 유사와대립, 폭력, 계급적질서 * 이논문은 2015 년도울산대학교연구비에의해연구되었음.

2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I. 작가의책무, 악령그리고살신 ( 殺神 ) 도시와개들 La ciudad y los perros (1963) 은 2010년노벨문학상을수상한페루의작가마리오바르가스요사가 27세에발표한첫번째소설이면서동시에 붐소설 로알려진라틴아메리카현대소설이유럽에본격적으로알려지게만든작품이다. 이점에관해칠레작가호세도노소 ( José Donoso) 는이소설이 그유명한 붐소설 이란굉음을터뜨리는데처음으로공헌한 (Donoso 1983, 64) 작품이라고지적한다. 그러니까유럽과미국중심의세계문학에지각변동을가져온최초의라틴아메리카현대소설이라는것이다. 이렇게라틴아메리카문학사의관점에서매우중요한작품이지만, 국내에서이작품에대한연구는거의이루어지지않고있다. 이글은이소설의혁신적이고실험적인형식을간과하지않은채, 내용적측면에서보여주는유사와대립의구조적관점을통해이작품의폭력과계급적질서를분석하고자한다. 페루의리마에있는레온시오쁘라도 (Leoncio Prado) 군사고등학교를배경으로전개되는 도시와개들 은작가가 년동안그학교에서공부하며겪었던개인적경험에바탕을두고있다. 이런점에서이소설은 자전적 성격을띠고있다. 하지만보다정확하게말하자면, 작가가 2년간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에서보내는동안그곳생활에서영감을받은소설이라고말할수있다. 바르가스요사도 내가레온시오쁘라도학교의기억을바탕으로썼던소설 도시와개들 의작중인물들은실제모델을매우자유롭게각색했거나변형한것이며, 어떤인물들은완전히만들어낸것 (Vargas Llosa 1993, 109) 이라고밝힌다. 이런점에서바르가스요사의개인적경험은그의창작과정과관련이있다고여겨져야한다. 이작품을쓸당시바르가스요사는장폴사르트르 (Jean-Paul Sartre) 의참여문학개념에동조하고있었다. 작가의책무에관해사르트르는이렇게말한다. 그 ( 작가 ) 는 [ ] 말이란 탄약을장전한권총 인것을알고있다. 말을한다는것은권총을쏘는것이다. [ ] 작가란세계와특히인간을다른사람들에게드러내보이기를선택한사람인데, 그목적은이렇게드러낸대상앞에서그들

3 이전적 ( 全的 ) 인책임을지도록하기위한것이다. ( 사르트르 1998, 33) 이말은 1967년에바르가스요사가로물로가예고스 (Rómulo Gallegos) 상을수상하면서읽은연설문 문학은불 을떠올리게하기에충분하다. 그러나바르가스요사는어느인터뷰에서 ( 작가는 ) 단호한정치계획에충실하고자하지만, 동시에자신의소명의식에도충실해야할필요성을느낍니다. 두개가일치한다면그보다좋은게없겠지만, 그것들은갈라지고 [ ] 분열이이루어집니다 (McMurray 1973, 579에서재인용 ) 라고말하면서, 사르트르의개념만수용할뿐그가제안하는도식적문학은거부한다. 바르가스요사는이렇게덧붙인다.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나는문학의소명의식이이런불가피한이원성을수락하는사람에게확립된다고생각합니다. [ ] 창작자의창작행위는두가지양상을동시에취하기때문입니다. 그것은이성적이고비이성적인측면, 확신과집착, 의식적삶과무의식적삶 [ ] 나는내가작가의 악령 이라고부른그런무의식적이고집착적인요소들이 [ ] 작품주제들을거의결정하며, 그주제들에관해작가가행사할수있는이성적통제는거의없다고여깁니다. 반면에형식이라는특정영역 - 언어선택, 내용이제대로모습을갖추는구조개념 - 에서는지적인요소가지배적입니다.(McMurrary 1973, 580 에서재인용 ) 이인용문은바르가스요사의작품을관통하는사회정의와미학적이상, 주관성과객관성, 형식과내용에대한이원적사고를보여준다. 그러면서창작과정은작가의 악령 을작품의주제로변환하는것이며, 문학형식을통해주관적내용은객관적요소가되고, 개인적경험은보편적경험으로승화된다는생각을확인시킨다. 바르가스요사는 도시와개들 에서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라는악령을글쓰기를통해몰아내며, 그렇게개인적경험과기억은문학작품으로승화된다. 즉, 모든 진짜 자료는의식적인글쓰기혹은작가의의식을통해변형되어문학적 거짓말 로바뀐다. 1) 이렇게그는자신의 악령 을 1) 이작품에서는작가가경험한학교내에서의실제상황이언급되지만, 이것을상세한진짜연대기로받아들이지는말아야한다. 하지만페루에서이책이출판되자, 이소설은커다란소동을야기했다. 특히레온시오쁘라도학교당국은이작품이당시까지매우훌륭했던그교육기관의명성을훼손한다고여겼다. 그리고많은군부고위층은이작품이군부에게먹칠을한다고생각했다.

4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주제 로만들면서, 세상을바꾸기위해서가아니라, 그걸서술하기위해작품을쓴다 (Iwasaki 2011, 149). 이렇게작가는이성적으로구상한문학형식을사용하여그를강박하고있는주제 ( 내용 ) 를반영하고, 객관적이고예술적인관점에서현상태에대한불만족을표현한다. 이런이유로바르가스요사는소설을쓰는것이현실과신 ( 神 ), 그리고현실을창조한신에대한반항행위라고지적한다. 그것은실제현실을수정하고변화시키거나폐지하면서허구적현실로대체하기때문이다. 이런점에서소설은반체제이다. 실제의현실과삶을받아들이지않기에가공의현실을만들어언어의세계를창조하는것이기때문이다. 다시말하면, 작가의소명의식은삶에대한불만족스러운감정에뿌리를두고있고, 각각의소설은비밀스럽게신을죽이는행위이며, 현실의상징적살인인것이다 (Williams 2001, 87). 도시와개들 은 문학은불 이라는사르트르의개념에바탕을두고구성한기성질서에대한영원한반란의유형이라고볼수있다. 그러나이런내용적차원뿐만아니라혁신적문학기법도이소설을중요한작품으로만든원인이었다. 이런극단적인실험적형식과구조는자칫독자를따분하게만들수있지만, 이작품은독자에게긴장감을유지하면서극적효과를자아낸다. 이것은당시파리에서절정에있던 누보로망 과달리, 바르가스요사의소설은가치가충돌하면서이루어지는인간적인드라마를보여주기때문이다. 이글은내용적측면에서그런가치충돌과긴장은유사와대립이라는이원적요소를통해폭력과계급질서에도전하고있다는점을분석하고자한다. II. 제목의의미와작품의기본구조바르가스요사는 영웅의거처 La morada del héroe 라는제목으로 브레베도서관 Biblioteca Breve 상에응모했고, 이후 사기꾼들 Los impostores 라고바꾸었지만, 이제목역시그리만족스럽게생각하지않았다. 그러던중리마에서페루의비평가호세미겔오비에도 (José Miguel Oviedo) 를만나작품제목을상

5 의한다. 그의작품을읽은오비에도는군사고등학교가있는해안지역이항상안개에덮여있으며, 작품속에서안개가자주언급된다는점에착안하여 도시와안개 La ciudad y la niebla 라는제목을제안한다. 그러나바르가스요사가이제목도탐탁스럽지않게여기자, 신입생들을지칭하는 개 라는은어를사용하여 도시와개들 이라는제목을다시추천한다. 그러자바르가스요사는너무나기뻐하면서 그게바로내가찾던제목이야! 라고외쳤고, 그렇게그의첫번째소설의제목이붙여진다 (Oviedo 2012, xxxiv). 이일화는바르가스요사가이작품의제목을얼마나오랫동안사색하고고심했는지를잘보여준다. 이것은작품의제목선정은마지막단계이며, 그것은곁텍스트 (paratext) 로분류되지만, 작품의의미를함축적으로보여준다는것을의미한다. 특히 개 가제목에포함되었다는사실은그단어에중요한의미와상징이집중되어있음을보여준다. 여기서상징은 상이한의미의공존을허락하는기호가지닌능력 (Barthes 1972, 19) 의의미로사용된다. 여러문학이론가들이지적한것처럼, 문학작품의제목은에코의용어로 텍스트전략 (Eco 1981, 89) 에속하며, 작품전체의의미를구성한다. 따라서제목은작품이전체텍스트차원에서전개할최종적의미를집약하고있기에, 제목 도시와개들 은이소설의중요한측면을이해하기위한독서지침으로작용할수있다. 원제목 영웅의거처 는이소설의무대가되는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를지칭한다. 레온시오쁘라도 (Leoncio Prado, ) 는페루의해군으로태평양전쟁 ( ) 이끝날무렵우아마추꼬전투에서칠레군에게총살당한군인이었다. 그의동상은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의운동장에세워져있으며, 바로거기서바르가스요사는 영웅의거처 라는제목을착안한것이다. 한편 사기꾼들 은 도시와개들 의제사로인용된사르트르의작품 킨 Kean 이보여주는작중인물들의이중적도덕성과이작품의작중인물들의특징과밀접한관련이있다고볼수있다. 그렇다면바르가스요사는왜 도시와개들 이라는제목에환호했을까? 여기서 개 2) 는신입생혹은하급생들을지칭하고, 도시 는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6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등학교가있는리마를뜻한다. 이렇게군사고등학교생도들과리마의관계가암시되어있다. 3) 그렇다면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는리마를의미하는소우주일까? 바르가스요사는레온시오쁘라도에서의경험을이렇게말한다. 나는내가태어난나라가어떤곳인지레온시오쁘라도에서발견했다. 그곳은내가당시까지살았던중산층으로한정된조그만동네와는완전히다른사회였다. 레온시오쁘라도는페루의지역적 인종적다양성을축소해서재생산하는몇안되는 - 아마유일한 - 교육기관이었다. 그곳에는아마존지역과안데스산지를비롯해모든지역에서온학생들이있었다. 국립학교였기때문에수업료는거의무료였다 [ ] 그래서가난한가정, 농촌출신혹은가난한마을이나동네의아이들도들어올수있었다. 끔찍한폭력의대부분은 - 내게는끔찍하게보였지만나보다덜유복한가정의생도들에게는삶의자연적인조건이었던 - 바로생도들의인종과지역과경제수준이뒤섞였기때문이다. 우리들대부분은어렸을때부터보고배운편견과콤플렉스, 인종적 사회적원한을가지고그닫힌공간에왔다. 그리고개인적 공식적관계에서그런것들을분출했고, 신고식이나생도들사이에서의군사계급에서그런감정을해소할방법을찾고건달짓이나학대를합리화했다. 마치스모와남성성이라는기본신화주변에세워진가치단계는학교철학이었던다윈철학의도덕적덮개로이용되었다.(Vargas Llosa 1993, ) 군사고등학교는모든인종과사회계층이한데어우러져있으며, 불평등, 범죄와약탈, 허위고발과부패, 체념과마치스모가횡행하는곳이라는점에서리 2) 개 가제목으로등장하는라틴아메리카작품으로는시로알레그리아 (Ciro Alegría) 의 배고픈개 Los perros hambientos (1936), 까를로스드로게뜨 (Carlos Droguet) 의 개다리 Las patas de perro (1965), 아벨뽀세 (Abel Posse) 의 천국의개들 Los perros del paraíso (1987), 파띠마시메 (Fátima Sime) 의 암캐고기 Carne de perra (2009), 레오나르도빠두라 (Leonardo Padura) 의 개를사랑한사람 El hombre que amaba a los perros (2009), 오메로아르디히스 (Homero Ardijis) 의 세상종말의개 Los perros del fin del mundo (2012) 등이있다. 3) 그러나영어번역본은 영웅의시대 The Time of the Hero 라고번역되면서, 바르가스요사가처음생각했던제목을충실하게따르지만, 여기에는스페인어제목이보여주는함축적의미가제거되어있다. 이점에대해바르가스요사는이렇게말한다. 내소설 도시와개들 의영어제목은 영웅의시대 입니다. 나는여기서그제목이마음에들지않았다는사실을말하고싶습니다. 영웅의시대 는 도시와개들 과같은생각을드러내지않기때문입니다. 하지만출판인은그제목을선택했습니다. 나는 도시와개들 로하자고제안했지만, 그는그제목이전혀매력적이지않다고말했고, 그래서보다독자들의이목을끌수있는제목이선택되었던것입니다 (Vargas Llosa 1991, 39).

7 마혹은페루의소우주라고볼수있다. 또한사회계층간의계급이존재한다는의미에서도그렇다. 즉, 이소설의주요무대가되는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는단지학교라는공간에한정되는것이아니라, 리마, 그리고더넓게는페루의비유적표현으로작용한다. 그러면서리마, 아니이세상의그어떤도시도폭력으로점철되지않은곳이없으며, 결코편안하고안락한삶을살수없다는것을보여준다. 가령 도시와개들 의생도들은주말에학교를벗어나면 정상적인 사람으로행동하려고애쓰지만, 그들이살고있는가정과공동체의현실은학교와같은사회구조를재확인시켜주면서, 학교내에존재하는권력구조를그대로드러낸다. 이런권력으로인한폭력이외에도, 사회적 인종적편견과다양한이해관계로인해악습이지배하는사회라는점에서도어느정도일치한다. 이작품에서군사고등학교는학생들을훌륭하게가르쳐페루사회에진출시키려는목적을지닌교육기관이다. 그러나학생들은그곳에서 복종과노력과용기 (Vargas Llosa 2012, 58) 4) 라는학교교훈이아니라그것을위반하는방법을배운다. 그런점에서학교는바로훌륭한품행과도덕성을강조하면서도, 부정과사악함에지배되는사회에해당한다. 5) 기숙학생들은무차별적으로학교의교훈과규정을위반하면서선생님들의감시를비웃는다. 페루사회의도덕성이타락하고야비하며파렴치한상태를위장하는허울에불과한것임을볼때, 이것은학교와사회가그리다르지않다는것을보여준다.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 앞으로 도시와개들 La ciudad y los perros 을인용할경우, 괄호안의숫자로만표시한다. 5) 군사고등학교를묘사하면서, 바르가스요사는이중적측면을강조한다. 내부적으로는푸코의파놉티콘처럼학생들은외부에서작동하는힘의계급구조를반복하면서자신들을통제한다. 가장힘센사람이가장마초이며, 가장마초는학교에서도망치는데성공하는사람이다. 벽을넘는것 (tirar contra) 은가장용감한자가몰래빠져나가서잡히지않고되돌아오는의식이다. 이런행위의목표는자신의용맹성을통해다른학생과그기관의감시인들보다높은위치에있게하기위함이다. 따라서도망치는것은자유의행동이아니라, 권력의또다른모습이다. tirar contra 라는표현자체가바로실질적인자유가아닌그반대성을강조한다. 모든생도들처럼, 뛰어넘는사람 contrero 는동료학생이나선생님과관련되어정반대의위치를차지한다. 그리고그의 나가는행위 는결코교육기관에게위협이되지않고, 오히려권력이숨기고자하는내부 / 외부의이중적구조를보여준다 (Richmond Ellis 1998, 228).

8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이렇듯 도시와개들 은기본적으로두공간에서일어나는유사와대립으로이루어져있다. 레온시오쁘라도군사학교는엄격한질서와생도들의반항이대립하고충돌하는폭력적이고닫힌소우주이다. 한편리마와그주변의도시는사춘기소년들의부적응, 즉사회적위기의증상이어떻게이루어져있는지를보여주는대우주이다. 이두공간은끊임없이마찰되고직조되며대비되면서페루사회의이질성과대립을비롯해다양한서사차원을보여준다. 이렇게이작품은두공간에서일어나는이야기의교차와대화, 그리고유사와대립이라는틀에바탕을두면서두공간에공통적으로존재하는폭력과계급적질서를보여주고고발한다. 즉, 학교와도시는서로투쟁관계에있는것이아니며, 화해할수없는모순에있는두세계도아니다. 이것은사회의다른면을보여주는두가지형태이다. 열린 시민사회는 닫힌 군부사회와다르다. 그러나기본법칙, 즉강자의법칙은동일하다. 그러나시민사회는더복잡한톱니바퀴로맞물려있지만, 학교에서는보다직접적인형태로제시되면서복종과우월성으로만한정된다. 다시말하면, 계급과물리적힘, 즉야만적행위로명시된다. 이런점에서이소설의제목 도시와개들 은매우적절했을뿐만아니라, 이런형식의제목은이후바르가스요사작품에서부단히사용되게된다. 상상적세계의양극성을보여주는유사와대립의기법은적어도두개의이야기혹은공간을필요로한다. 그리고그것은두이야기를접촉시키면서직조하면서, 대립과유사의구조를자양분으로취한다. 바르가스요사의 판탈레온과특별봉사대 Pantaleón y las visitadoras (1973) 나 훌리아이모와작가 La tía Julia y el escribidor (1977) 같은작품제목은이런내적구조의특수성을확인시켜준다. 이들작품에서도대립과유사는다성성을구현하는핵심기법을이루고, 거기서시공간의변화는복잡해진다. III. 작품시작부분의대립과유사 리타그너츠만 (Rita Gnutzmann) 은독일비평가발터횔러러 (Walter Höllerer)

9 의말을인용해작품의시작부분은매우중요한기능을갖는다면서이렇게지 적한다. 어떤유형으로시작하는지, 어떻게결과로이끌어가는지에관한것 은소설의구성에서중요한결정사항이다. 호흡과어조, 속도와문체는작품의 첫시작부분에의해결정된다 (Gnutzmann 1980, 189). 다시말하면, 이것은 소설의시작부분도제목과마찬가지로작품전체를함축적으로보여줄수있 다는것이다. 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시작부분은작품전체를관통하는대립과 유사의구조를통해폭력과계급적질서를잘보여준다. 이작품은다음과같이 시작한다. 넷. 재규어가말했다. 그들의얼굴은너울거리는불빛속에서긴장을풀었다. 전구의불빛이몇개의깨끗한유리입자를통과하여그곳을희미하게비추고있었다. 이제뽀르피리오까바를제외한모두가위험에서벗어나있었다. 주사위들은더이상구르지않으면서 3 과 1 을보여주고있었다. 하얀주사위는더러운바닥타일과대조를이루고있었다. 넷이야. 재규어가다시말했다. 누구지? 나야. 까바가중얼거렸다. 내가넷이라고말했어. 좋아, 그럼서둘러. 재규어가대답했다. 너도이미알고있겠지만, 왼쪽에서두번째것이야. (9)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이장면은전지자적화자의목소리로왕초그룹조직원들의모임을보여준다. 여기에서는그어떤작중인물도즐거운마음으로그시합에참여하지않으며, 화자는주사위놀이로숙명론적인분위기를만든다. 그렇게까바가선택된다. 여기서 너울거리는불빛 은이무대의대립관계를규정하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그리고 깨끗한유리입자 와하얀주사위는 더러운바닥 과대조된다. 안도하는나머지생도들의표정은까바의얼굴에새겨진긴장감과대조를이룬다. 이런빛과어둠과대조의공간에서재규어는마치운명의목소리처럼 넷 이라고말하면서, 마치운명을실현시키는사람처럼보인다. 여기서주사위놀이장면은이작품의첫번째사건을구성하고, 이후전개될이야기의시작

10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을이룬다. 왕초그룹조직원들은주사위놀이에서추첨된사람이시험지를훔치기로결정했다. 그러나그런결정을한사람은재규어이다. 주사위가나오자, 재규어는까바에게현실의숫자만상기시키는데, 그것은그의권력이사건자체보다우선하기에명령을내리거나반복할필요가없기때문이다. 도시와개들 의주사위놀이장면을시작으로이야기는방향을잡는다. 작가는 더이상구르지않으면서 라고주사위의고정성을강조하고, 운명의총합 ( 3과 1 ), 그리고깨끗함과전구의 너울거리는불빛 의대조를강조하면서, 중요한명령을지적한다. 이순간까바는주사위의운명에기댄재규어의권위앞에서다른선택을할수없다는것을알고있다. 재규어는까바가실행해야할행동 ( 시험지훔치기 ) 을지시하지않는데, 이것은이미알고있는것이기때문이다. 단지자기의권위에기대어작전수행만지시한다. 그럼서둘러 라고명령하고 너도이미알고있겠지만, 왼쪽에서두번째것이야. 라고장소확인만해준다. 너도이미알고있겠지만 은이전의언급을가리키는신호로, 그들사이에이미약속된지시사항들을떠올려주는말이다. 그러나또한그것은서술되는사건이전에재규어가만든권위와권력을암시한다. 그것은지도자의발언이며, 충성과복종의체제로이루어진세계의기본적구성을부하에게떠올려주기때문이다. 두목과부하의연결관계는이문구에서잘나타난다. 재규어가말하는 안다는것 은훔칠시험지의위치만을언급하는게아니라, 또한까바와재규어의모든관계에서까바의입장은부하이며, 그의말에복종해야한다는것을뜻한다. 따라서소설의토대를이루는행동은반론을허락하지않는명령이다. 가만히있는주사위는재규어의 너도이미알고있겠지만 이라는말처럼거부할수없는운명이다. 까바는훔칠시험지의위치를알고있지만, 또한자기임무를벗어날탈출구가없다는사실도알고있다. 그는그임무를받아들여야만한다. 까바는추위를느꼈다. 화장실은막사맨끝의얇은나무문뒤에있었고, 유리창이없었다. 지난몇년동안겨울바람은부서진창문과벽의틈사이로파고

11 들어단지생도들의막사로만들어왔다. 하지만올해는더욱거세게공격해댔고, 학교의그어떤구석도바람에서자유로운곳이없었다. 밤에는심지어화장실까지침투해서낮동안쌓여있던악취를쫓아버렸고, 또한따스한온기도흩어버렸다. 그러나까바는산지에는태어나서자랐고, 그런겨울추위에익숙해져있었다. 그의피부가닭살이된것은두려움때문이었다.(9) 이공간묘사는어느정도노천감옥과유사하다. 생도들을추위에서분리시 킬수있는모든것, 즉 얇은나무문 이나 부서진창문 은불안정하다. 벽의틈 은허약한구조물이며, 동시에감옥의벽으로이해될수있다. 화자는까바의 추위로관심을돌리지만, 추위가아니라그의몸이닭살이된것은 두려움 때 문이라고결론짓는다. 여기에서 쌓여있던악취 와겨울바람은 따스한온기 와대립관계를이룬다. 이렇게바르가스요사의세계는대립관계의공존으로 구성된다. 추위와따스함, 어둠과빛, 백과흑같은양극적요인속에서작중인 물들은극단으로치달은상급생과군인들을감내해야한다. 권력과반항은이 런환경속에서적절한무대를발견하고, 극단적한계로점철된세상에서투쟁 과도전은그들의행동을결정한다. 추위와두려움은까바의엄청난고독을보 여준다. 즉, 반항할능력없이자신이위치한세계의질서를받아들이는인물이 다. 까바는학교와왕초그룹의구조에서부하로서의위치를차지한다. 또한 산 골촌놈 이라는그의별명은페루사회의구조를암시한다. 여기서닭살이돋을 정도로까바의두려움은재규어의단호함과대조를이룬다. 두사람사이의이 런대조는그들을둘러싼사회적 인종적배경도암시한다. 도시와개들 이명령과복종의행위로시작하는건우연이아니다. 이것은 생도들에게권력을행사하고그들나름대로의법칙아래운영되는왕초그룹 내에서벌어진다. 그러나까바의복종은단지재규어와의관계뿐만아니라, 세 상과의관계, 즉고정된사회구조에서의지위와도관련된다. 이런의미에서독 재자같은재규어는시간을동결시키고자한다. 그앞에서알베르또는시간을 움직이려고한다. 소설을통해행위가두생도, 즉노예와알베르또로이전될 때, 부하와권력자의관계는변화된다. 순종적인까바와달리, 노예는고발하며,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12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알베르또는반항아가된다. 권력에맞선주인공의문제는감옥에서재규어와알베르또가만나는장면에서절정에달한다. IV. 권력과 개 의이원적구조바르가스요사의이작품은이원적구조를통한권력에대한탐험이라고말할수있다. 바르가스요사의세계에서권력은사회적생존의유일한보증이며, 이핵심을통해폭력의법칙 6) 으로점철된세계에서우월성으로자리잡는다. 이런강자들, 즉가장폭력적인사람들의세계에서그들은나머지사람들을강요한다. 이야기는항상희생자들에의해서술되고, 화자와작가는항상그들의편에있다. 바르가스요사에게권력이야기는항상억압된사람들의관점에서서술된다 (Cueto 2011, 569). 바르가스요사의주인공들에게사회적 정치적권력에대한해답은새로운권력, 대안적실천의형성이다. 결론은분명해진다. 권력과맞서기위해개인은실제건환상적이건자신의권력을필요로한다는점이다. 소설제목부터바르가스요사는권력관계의세상으로이끈다. 개들, 즉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의신입생혹은하급생들을지칭하는경멸적용어는가장낮은사회계급이자가진것이없는계층, 그리고의지할곳없는계층이며권리가없는사람들이고다른사회계층에의해 먹히는 사람들이다. 바르가스요사는 개 라는단어로언어기호의의미에큰중요성을부여하는데, 도시와개들 에서개의이미지는작품전체에걸쳐전개되면서, 의미화라는관점에서매우생산적인긴장을드러내기때문이다. 즉, 개 의이미지는작중인물들에게야비하고비열하며비이성적인것과관련된모든것을내포한다. 도시와개들 에서 개 라는단어는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에입학 6) 도시와개들 에관해많은작가들이폭력이매우중요한요소임을강조했다. 그중에서안또니오스까르메따는이렇게지적한다. 권력카스트에서권력의표현은이미 도시와개들 에나타난다. 여기서복종 / 명령의관계는명령또한폭력의동물적형태인공동체의고문을대표적으로보여준다 (Skármeta 1972, 205).

13 하는학생들을지칭한다. 이들은상급생들의강요하는온갖학대와모욕을감수해야만하는학생들이다. 그러나 2학년학생들역시 3학년학생들에게는 개 가되고, 3학년은 4학년에게, 4학년은 5학년에게 개 가된다. 즉, 모든생도들은그들보다먼저입학한학생들의관점에서본다면종국적으로개다. 이것은 어느생도가고자질한게분명해. 아마도개들이든지 4학년일지도몰라. 4학년역시개들이야. 보다크고보다교활하지만, 본질은개거든 (187) 이라고말하는알베르또의내면독백에서잘나타난다. 여기서 보다교활한 은주체가생존게임을벌이는형식을알고있다는것을암시한다. 그래서개들은 노예 가되지않기위해그런법칙을배워야만하는모든생도들이다. 생도들에의하면, 개 의첫번째특징적인행동은순종이다. 개로서자기자신을수용한다는것은무조건복종하며무조건참는것이다. 신입생들이겪어야만하는신고식은그들이 개 라는사실을깨닫게해주며, 이는타락과폭력과마치스모의의미로발전한다. 이렇게인간과 개 는상반되는데, 이것은개처럼행동하고불리면서, 인간적인그어떤면모도개인에게서뿌리뽑으려는목적을띠고있다.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넌개야, 사람이야? 목소리가물었다. 개입니다, 생도님. 그런데왜두발로서있는거야? 개들은네다리로걸어다녀. 그는몸을숙였고, 손을바닥에놓는순간팔에서아주강한통증을느꼈다. 그때그는자기옆에다른학생이있다는것을알았다. 그도역시손발로기고있었다. 됐어. 목소리가말했다. 개두마리가거리에서만나면뭘하지? 대답해, 개야. 난지금너에게말하고있는거야. 노예는엉덩이를발로차였고, 즉시대답했다. 모르겠습니다, 생도님. 싸워. 목소리가말했다. 짖으면서서로달려들어. 그리고물어뜯어. (60-61) 신입생들은개의자격을수용하면서싸우기시작한다. 그렇게 개 는폭력과순종과타락을의미하게된다. 이렇듯학교내에서의관계는항상지배자-피지배자의질서이다. 이런질서를변화시키기위해는힘을합치고그룹을이루어

14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스스로보호해야한다. 그렇게 왕초그룹 이탄생한다. 신고식은한달동안지속된다고하던데. 까바가말했다. 우리는오늘처럼매일매일을그렇게보낼수는없어. 재규어가고개를끄덕였다. 그래, 맞아. 그가말했다. 우리는우리자신을지켜야해. 4 학년생도들에게복수해야해. 그들의장난에값비싼대가를치르도록해야해. 중요한것은그들의얼굴을기억하는거야. 가능하면몇반에있는지, 그리고이름이무엇인지도알아내야해. 또한항상무리를이루어다녀야해. 그리고취침나팔이울린다음, 밤에모임을가져야해. 아참, 그리고우리그룹에게적당한이름을찾아야해. 송골매어때? 누군가가소심하게제안했다. 아니야. 재규어가말했다. 그건애들이장난하는것처럼들려. 우리를 왕초그룹 이라고부르는게좋겠어. (64-65) 왕초그룹은억압받는자들의해결책이되어억압자들과싸운다. 그들은단체로행동하면서 4학년과 5학년에게복수한다. 그러나후에왕초그룹이레온시오쁘라도라는소우주에서어느정도권력을갖게되자, 그들역시억압자가된다. 그렇게바르가스요사는인간의본성이하층민과상류층. 억압받는자와억압자, 수탈당하는자와수탈자처럼세상을두개로나눈다는것을보여준다. 그런데첫번째범주가자신의사회적계층이바뀌고조건이변화되면평등사회로변화하는것이아니라, 그들자신이억압자로변모한다. 그래서이런이분법은유지되고, 단지역할만바뀌게된다. 학교는학생들사이에서명백한물리적폭력의무대일뿐만아니라, 장교들과생도들사이에는심리적폭력, 그리고장교들사이에서는계급남용이이루어지는곳이다. 고학년은저학년학생들을때리고욕한다. 학생들은감보아에대해 감보아가장교들중에서가장엄해. 하지만유일하게공정한사람 (444) 이라고설명하고, 재규어는다른학생들의왕초로서자신의입장을설명한다. 저는우리가입학했을때 4학년생도들과맞서우리학년의생도들을보호했습니다. 그들은신고식을죽을정도로두려워하고있었습니다. 여자들처럼벌벌떨었고, 저는그들에게남자가되도록가르쳤습니다 (443). 심지어감보아

15 도질서를세우기위해어느장면에서학생들에게막말을하면서몸을웅크리고오리걸음을하고, 오리처럼소리치라고명령한다. 한편대령은알베르또에게협박하고, 감보아가알베르또의편을들었다는이유로감보아의계급장을떼어버리면서감보아의임무를끝내고황량한변방의기지로보낸다. 여기서볼수있듯이, 군사고등학교내부의관계를체계화하는법칙은지배- 피지배, 주인-노예의대립관계로유지된다. 따라서복종과지배는작중인물들이몸부림치면서빠져나와획득하고자하는조건이다. 레온시오쁘라도고등학교에서겪는폭력의결과를가장설득력있게표현하는감정의하나는바로두려움이다. 두려움은그곳에존재하는지속적폭력에대한정상적인반응이지만, 그것은억압되고숨겨진감정이다 (Montes 2011, 69-70). 이런감정은군사기관이진정한남자로속성으로여기는요인에해당되지않기때문이다. 도시와개들 에서는경멸받는 개 에폭력의개념이집약된다. 그러면서폭력이라틴아메리카의세계관을이해하는근본적인결정요인이라는라틴아메리카소설의전통을잇는다. 7) 이작품은이런사회적상처를분명히드러내면서라틴아메리카의일반화된폭력을고발한다. 바르가스요사의견해에따르면, 소설은항상현실과밀접하게연결되어있으며, 따라서사회에서배양된폭력과도떼려야뗄수없는관계를맺고있다. 이런맥락속에서문학적재현은인간에게그들의비참과한계를의식하게해주고, 현실을떨쳐버리게해줄가능성을제공한다. 그는이렇게지적한다. 바로그들 ( 소설 ) 이반영하는사회이기때문에, 그들이보여주는이런사회는부패로좀먹은사회이며병든사회이고, 소설역시그런악과그런결점, 그런상처를보여주면서그것들을떨쳐버리려는액막이의시도와같다 (Montes 2011, 72). 한편작품이전개되면서화자는두인물혹은한인물과동물을연상하여동일시하는데, 이것은일련의유사성을통해이루어진다. 가령알베르또는헛소리를하면서창녀 황금발 과자기어머니를혼동한다. 로이볼란드 (Roy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 이와관련해서는 Ariel Dorfman(1970), Imaginación y la violencia en América, Santiago de Chile: Universitaria 를참고할것.

16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Boland) 는이것을전혀이상하게여기지않는다. 그는어머니와 황금발 의묘사에일련의육체적유사성이있다고지적한다. 어머니는왜소하고창녀는아주작으며, 어머니의눈은움푹팼고우울한반면창녀의눈은죽은것과같다. 또한어머니의머리카락은헝클어져있으며, 창녀의머리카락역시헝클어져있다고말한다 (Boland, 1988, 44). 알베르또의환상속에서두사람은혼동되며, 마찬가지로노예와학교안에있는비쿠냐와의연결관계도발견된다. 둘사이의유사성은분명하다. 비쿠냐의눈은 온화하고수줍으며 (12), 축축하고커다란눈은허공을멍하니 (51) 쳐다본다. 한편노예는 부드럽고턱수염없는피부에수줍은눈을지닌느즈러진얼굴 (25) 을갖고있다. 노예와비쿠냐는그들에게행해지는폭력앞에무기력하다. 노예는다른생도들이욕을하면서그를침대에묶고오줌을싸며, 침을뱉고진짜개처럼행동하게하더라도묵묵히그것을받아들인다. 한편비쿠냐는 생도들이돌을던지더라도거의움직이지않았고불안해하지도않았다. 그러고서냉담한표정으로돌던지는학생들에게서천천히벗어나곤했다 (13). 그리고실제로노예는죽기전에완전히소외되고절망감에사로잡혀자기자신을비쿠냐와동일시한다. V. 성역할을통한지배-피지배구조심리적이건물리적이건지배하고자하는투쟁을중심으로전개되는이작품에서폭력의지배-피지배의구조는성 ( 性 ) 역할을통해서도구현된다. 8) 여기서는살아남고남에게복종하지않기위해서는타자를지배해야하며, 그것은 8) 한편학교내에서이루어지는생도들의성적환상속에서, 폭력은그들언어가지닌본래의속성으로나타난다. 강간한암탉을죽인후, 왕뱀 은이렇게말한다. 나는단한번의사정으로여자를죽일수있거든. (145) 한편알베르또가쓴포르노이야기에는이런장면이있다. 침실은마치지진이일어난것처럼진동했다. 여자는신음소리를내뱉었고, 머리카락을쥐어뜯으면서 이제그만, 이제됐어 라고말했다. 하지만남자는그녀를놓아주지않았다. 그는흥분한손으로그녀의몸을계속답사하면서그녀를할퀴고그녀안으로파고들었다. 여자가죽은것처럼조용해지자, 남자는웃음을터뜨렸고, 그의웃음은마치짐승의울부짖음같았다 ( ).

17 바로남성의경험이그들을여자와연결시키게이끄는자질로나타난다. 9) 이런점에서샤론마냐렐리 (Sharon Magnarelli) 는이작품에서남녀의대립관계가구조적이며주제의핵심이라고지적한다 (Magnarelli 1985, 102). 그러면서아이러니하게도 남자 를정의내릴때초점은 여자 이며, 여자는부정적힘이지만, 모든남성인물들의행위는여성의개념에영향을받으며, 각각의행위는 비여성성, 즉남성성을확인하기위해고안된것이다 (Magnarelli 1985, 106) 라고밝힌다. 또한마냐넬리는이작품에숨어있는여성의힘에관해이렇게말한다. 분명히남성이지배적인소설에서여성이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음은분명하다. 만일이야기속에서각각의행동이지닌함축적의미를따라간다면, 그안에서여성인물이그행동을유발했다는것을알수있다 (Magnarelli 1985, 102). 이것은남성이여성의결점과여성적성격, 그리고여성적성격의힘을두려워한다는것을보여준다. 여성의힘에대한남성의두려움은작품초반에생도들이병사들막사뒤에닭장이있다는것을알고암탉들을잡기로계획하는장면에서잘드러난다. 닭들은반항하면서그들을쫀다. 왕초그룹 의일원인왕뱀은 암탉이날개를퍼덕거리다가누군가의불알을거세해버리면, 내게무슨소리를할까? (37) 라고말한다. 그리고상황이힘들어지자곱슬머리는가장약한사람들, 즉연약한뚱보나힘없는말라깽이들을표적으로삼자고제안하면서 우리가저뚱보를괴롭히면어떨까? (37) 라고제안한다. 여기서왕뱀, 산골촌놈, 곱슬머리, 재규어는암탉들을잡으려고한다. 여러목소리가뒤섞인가운데서누군가가 여기에주둥이를묶을끈이하나있어. 산골촌놈아, 풀어주면안돼, 그러면날아가버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 생도들의가정은이런면에서예외는아니다. 가령중상류층에속하는알베르또의세계에서남자들은일상적으로바람을피우며, 아내들은자포자기하고충격을받거나분노하면서반응하지만, 그런상황에대한통제권을갖고있지못하다. 리까르도로대표되는중류층집안에서그의아버지는언어적으로어머니를비하하며물리적으로그녀와여성적인리까르도에게폭력을행사한다. 그리고재규어와떼레사가보여주는하층계급에서가정은가난과절망의장소이다. 계급을막론하고이런가정상황의공통요인은아버지에의해어머니가지배된다는사실이다. 이렇게폭력과싸움이중심요인이된다.

18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릴테니까 (38) 라고말하고, 또신원을알수없는또다른일원은 그런데내가성병에걸리면? (38) 이라고묻는다. 이순간재규어는선동적인질문으로모두를부추긴다. 내가두려워하고있다고말한사람이누구지? 누가그렇게말했지? (38). 여기서생각하는것을말하고, 갈망하는것을행동으로옮기는데대한두려움은결국여성적인것에대한두려움이다. 즉, 그들이암탉이될지도모른다는두려움이며, 그것은폭력의원동력이다. 두려움을가질수있다는두려움, 특히그걸말하는데대한두려움이다. 재규어는 누가그렇게말했지? 라고물으면서이런사실을확인해준다. 한편남성과여성의지배-피지배관계를주요남성인물의삶과부차적인물들의태도에서살펴보면, 체계적폭력과여성적성격의억압과은폐의필요성사이의관계가드러난다. 가령, 알베르또는자기어머니와아버지의관계, 그리고학교안에서의경험을통해직간접적으로이런교훈을배우게된다. 리까르도는그것을배우지못한결과로고통받다가결국죽게된다. 결과적으로주요인물중에서가장역동적이고교활한재규어의행동을자세히살펴보면, 그가생존의수단으로여성적성격을거부한다는것을알수있다. 재규어는레온시오쁘라도학교에들어오기이전의삶을서술한다. 1인칭익명으로그는자기자신을감수성이강하고상처를쉽게받는소년으로그리면서, 험난하고냉담한세상에서살아남기위해모든역경과싸운다. 그러나그는군사고등학교에서난폭하고잔인한인물로그려진다. 특히왕뱀은재규어의지도력을높이평가한다. 싸움에서무적이며, 그누구의감정에도무관심하고, 매우노련하며교활하기때문이다. 재규어에대한이런모순적인두가지관점은연약한성격과공격적생도를분리시키는사건이생기면서이루어진다. 우선재규어는어머니와함께살면서학교에가고소심하게떼레사와사귄다. 이당시그는자기를점잖으며떼레사에게조그만선물을주면서떼레사가느끼는기쁨과관심에매우감동하는것으로묘사한다. 그러나가난때문에그는밤도둑패거리에가담하면서, 두세계에서살아간다. 즉, 밤에는훔치고낮에는떼레사를만난다. 적어도그녀와함께있으면, 그는연약한존재가된다.

19 하지만그는떼레사가다른남자아이들의관심을받고즐기는것을알게되면서매우실망하고, 그아이를때리고떼레사에게창녀라고소리친다. 그는자기것이라고여기던여자가권력을행사하자충돌한것이다. 그녀는자유의지를이용해자기가그의지배아래있지않다는것을보여주며, 재규어는자기경쟁자에게물리적폭력을가하고그녀에게언어적폭행을하는것으로반응한다. 여성적성격을여성과혼동하고, 그런힘을두려워하는동시에매력을느끼는남성의모호한감정을떠올린다면, 재규어가떼레사에게욕설을퍼붓고동시에그녀에대한욕망때문에상처를입으면서역설적으로그녀의힘이더욱강해진다는것을알수있다. 그의삶은집을나오면서바뀌고, 그는말라깽이이게라스의세계로들어간다. 떼레사와의단교는재규어의세계관을완전히뒤바꾸고, 그는모든허약함과동정, 즉자신의여성적성격을완전히거부한다. 군사고등학교에서그는여성적인물인 노예 리까르도와만난다. 리까르도는여러면에서정상적이지만, 그가여성적이라고여겨지는것은예민한감성과폭력에대한혐오때문이다. 그러나그는알베르또가시험에통과하지못할것을알고그를도와주면서용기를보여주고, 자위시합에참여하여다른아이들을놀라게한다. 이런사실은생도들의관점에서그의남성성을보여주는징후일수있으며, 여성성이두드러지지만거세된존재는아니라는것을보여준다. 사실리까르도가떼레사를여자친구로여길때의감정은재규어가범죄세계에들어가기이전과유사하다. 이런점에서재규어가리까르도에게지속적으로부당하고잔인하게대하는것은그들사이의유사성을거부하려는것으로해석될수있다 (Payne 1991, 47). 마냐렐리는남성성과명예에대한이렇게지적한다. 칭곤 (chingón) 이되는것은명예롭지만, 칭가다 (chingada) 혹은창녀가되는것은불명예스럽다. 그래서특정한행동규칙내에서행동하라는요구는그 ( 리까르도 ) 가 여성적 이되지않도록애쓰라는것이다 (Magnarelli 1985, 106). 재규어는감보아에게자기가리까르도를죽였다고고백하는데, 이는마냐렐리의주장을뒷받침하는것처럼보인다. 그러나그의범죄행위는의문의여지가있으며, 상황은작품끝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20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까지모호하게진행된다. 하지만그는밀고자이며생도들중에서가장신분이낮은여성적인물에종지부를찍은사람으로알려지기를원한다. 그래서재규어의관점에서보면, 리까르도는여성성과불명예의결합이고, 그의살해는징벌의폭력적도구이다. VI. 인종과사회계층사이의폭력 도시와개들 에는페루에존재하는다양한인종들과그들사이의관계가나타난다. 여기서해안지방의백인주민은 흰둥이blanquiñosos (139, 188, 235, 307, 308) 라고언급된다. 이것은경멸적인뜻을지니고있다. 한편또다른그룹은 촐로cholo 들이다. 이것은외모혹은생활습관이원주민과유사한혼혈인들을부르는용어이다. 알베르또는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를 혼혈인들로가득한학교 (264) 라는이유로멸시한다. 사회계층적으로혼혈인아래에는 산골촌놈serrano 이위치한다. 이들은안데스산맥의원주민혈통에속하고 혼혈인 과비슷하게생겼지만, 아직페루의도시사회에덜흡수된사람들이다 (Brown 1981, 16). 레온시오쁘라도학교의혼혈인생도인왕뱀은산골촌놈들을멍청이이며, 고집쟁이고, 겁쟁이이며, 악취풍기고위선자라도여긴다. 예를들어 산골촌놈 이라는별명의까바는이렇게묘사된다. 정말끝내주는머리카락이야! 난어떻게그토록빳빳한머리카락을가질수있는지이해할수없어. 난그가그런머리카락을부끄러워한다는사실을알고있어. 그는머리카락을납작하게하려고애를쓰고, 알수도없는머릿기름을사며, 그걸로머리를온통발라서머리카락이일어나지못하도록해. [ ] 하나, 둘, 셋, 넷. 그리고열이되기전에이미머리카락이곤두섰고, 그의얼굴은새파랗게변했어. [ ] 그것, 그러니까머리카락이바로산골촌놈을가장괴롭혔던것이야.(268) 지독한인종주의자인왕뱀은이렇게털북숭이까바가이마를면도하고있는모습을발견했을때의순간을기억하며즐거워한다. 다른생도들도마찬가

21 지로잔인하다. 심지어알베르또는비밀포커게임에초대를받자거부하면서 난산골촌놈들하고카드놀이는안해 (24) 라고말한다. 바르가스요사는검둥이를지칭하기위해흑인과삼보 ( 원주민과흑인의혼혈 ) 를무차별적으로사용한다. 그들은 산골촌놈 보다더못한대접을받는다. 알베르또는이렇게말한다. 어떻게검둥이를믿을수있겠어. [ ] 그의눈에서는그가모든검둥이들처럼겁쟁이라는게보였어 (18, 22). 그래서작중인물이자검둥이인바야노는종종학급동료들사이에서비웃음과비아냥거림의대상이되지만, 힘을사용해그들을침묵시킨다. 한편이런인종과사회계층에관해바르가스요사는이렇게지적한다. 사회적 인종적편견에관해말할때, 이것들이단지위에서아래로작용한다고믿는것은커다란실수이다. 백인이혼혈인이나원주민과흑인에게표현하는경멸처럼, 마찬가지로혼혈인이백인과원주민과흑인에대한분노를비롯해각인종이다른인종에게갖는분노가존재한다 (Vargas Llosa 1993, 12) 라고지적한다. 이것은수직적인종계급의이미지가평행적인인종적적대관계로대체된다는것을의미한다. 그는이런문제의기원이구체적이고물질적인조건뿐만아니라, 감정과충동혹은열정 (Vargas Llosa 1993, 12) 에도바탕을두고있으며, 그로인한폭력자체는 어머니의모유를마시면서 (Vargas Llosa 1993, 12) 시작된다고밝힌다. 즉 인종 은페루의사회적삶의결정요인으로나타난다는것이다. 한편 도시와개들 에서는사회계층의문제도드러난다. 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에는미국에가서공부할수있는상류층부터군대아니면거리로나서야하는계층까지다양하다. 그런데이작품에서는두백인 ( 엄격히말하면혼혈백인 ) 인알베르또와재규어사이의문제가특히관심을끈다. 재규어는노예가고발자라고믿으면서그를죽인용의자이다. 한편알베르또는재규어에게복수할방법을찾는다. 알베르또뿐만아니라재규어도백인으로군사학교라는 혼혈인 들이압도적으로많은분위기에들어온사람들이다. 알베르또는미라플로레스라는비교적부유한동네출신이며, 그의부모들은비교적부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22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유한중산층이며신경질적이다. 그의어린시절은축구, 해변에서의방학, 여자아이들과데이트, 시험등등으로점철되어있다. 그는레온시오쁘라도라는새로운세계로들어가지만그곳에서다른동료들과뒤섞이지않는다. 그렇지만그는그곳에서편지와시와포르노이야기들을친구들을위해써주기때문에소외되지않고어느정도의위치를차지한다. 그의뿌리는계속미라플로레스이며, 그곳에서그는편안한느낌을받으며이렇게말한다. 그들은주변을둘러보고그들에게미소짓는얼굴들과그들의언어로말하는목소리를찾는다. 그것들은떼라사스클럽의수영장이나미라플로레스의해변, 에라두라해변, 레가따스클럽, 리까르도빨마나레우로혹은몬테까를로극장에서수없이보았던바로그얼굴들이다. 토요일파티에서그들이보았던바로그얼굴들이다. 그러나그들은단지살라사르공원에서일요일데이트를즐기기위해도착하는그들과같은젊은이들의용모나피부혹은언행만알고있는게아니다. 또한그들의삶과그들의문제와그들의야심도익히알고있다.(256) 그리고알베르또는결국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에서나와그런편안한세상으로돌아간다. 재규어도백인이지만, 그는계급의경계선에있는사람이다. 그의형과아버지는뚜쟁이이다. 재규어는소년원으로가지않기위해그고등학교로온다. 빠르게비밀조직의두목이되지만, 마침내그는동료들에게밀고자라는혐의를받아소외되면서씁쓸하게말한다. 나는모두에게남자가되는법을가르쳐주었어. [ ] 내가그들에게신경쓸것같아? 모두뭐라고지껄이든난상관없어. 난그들이뭐라고생각하는지따위에는관심없어. 너도마찬가지야. 어서꺼져 (434). 그도알베르또와마찬가지로학교를나온후떼레사와결혼하여은행원으로일하면서기성사회에통합된다. 또한떼레사역시사회계층의차이를잘보여주는예이다. 작품에서알베르또는친구리까르도아라나가그녀와의약속에갈수없게되자, 그소식을전해주기위해그녀와처음만난다. 그런데알베르또가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교복을입은것을보자, 떼레사의이모는리까르도때문에약속해놓은

23 시간에알베르또와함께데이트할것을적극적으로권한다. 레온시오쁘라도학교는알베르또에게자기보다열악한사회계층의청소년을만나게되는동기가되지만, 떼레사와그녀의이모가사는세계에서보면매우훌륭한교육기관인것이다. 그리고그들둘의세계는어렸을때부터그녀를알았던재규어의계층보다는높지만, 리까르도와알베르또보다는낮다. 특히페루의지배계층에속한알베르또와적극적으로데이트를권한것은바로이런사회계층의차이를뛰어넘을수있는손쉬운수단이 결혼 이기때문이다.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VII. 군사문화와그의미 도시와개들 에서구사되는노골성과사실성은이작품이출간된지 50년이넘은지금도충격적이다. 이것은작중인물들의보편성이시대를막론하고매력적이기때문이다. 1962년의사회적현실은현재와많이다르지만, 그래도여러유사성을떠올리게하기에충분하다. 그것은이작품이배신, 위선, 복수, 마치스모, 음욕과악습을다루면서인간성의가장야만적인측면과인간의가장비열한본능을정확하게드러내기때문이다. 바르가스요사는이런현실을제목부터동물의은유를통해강조한다. 그리고폭력은권력과타인에대한지배를영속시키기위해사용된다는것을잘보여준다. 레온시오쁘라도를지배하는것은밀림의법칙, 즉강자가권력을갖고있다는약육강식의법칙이다. 이작품의인물들은권력의폭력을느끼고, 그대답은반항이된다. 그러나지도자와반항아의공식은고정화된것이아니다. 그것은반항이또다른권력의형태를취하기때문이다. 즉그것은다른사회를만드는대안권력이되고, 그렇게반항아는권력자가된다. 그리고반항아는종종더욱권위적으로자기에게반항하는사람에게권력을행사한다. 이런모순에서권력을탐하는본능은어느정도인간의본질적속성이라고유추될수있다. 모든위반자들은권력자가되거나그렇게되고자한다. 이것은비극적역설이다 (Cueto 2011, 571). 이런점에서바르가스요사의작품이권력의문제에대한탐험이라면, 이것은

24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개인이지닐수있는자유의한계에대한분석이기도하다또한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은폭력이페루인에게내재하는원한과증오뿐만아니라, 여성성과동성애, 그리고원주민성에빠지지않으려는소망에서비롯된다는것을보여주면서, 폭력의질서인밀림의법칙을페루국가정체성의결정요인으로간주한다. 그렇게실제권력층이신화화한볼리바르의정체성개념을붕괴시킨다. 즉, 리마를선택하고레온시오쁘라도군사고등학교를고르면서, 볼리바르가이상화한아메리카의모습대로집단적이고실용적이며풍요로운하나의정체성을구성하는것이아니라, 인종과계급과성에따라분열되고있음을보여준다. 군사적인계급문화에적응하지못하는생도들은인간으로서점진적인불명예를겪게되고, 새로운환경앞에보호장치로폭력적행동에의지한다. 그결과는비인간화와동물화이다. 이런점에서국가정체성의근본적이고결정적인부분으로서군사문화를찬양한다는것은억압적인식민과거의사슬과연결되는고리이다. 그리고그런군사문화의가치와규약이실패했다는것은민주사회와다른가치개념이이제는더이상정체성이될수없다는관점을비판적으로보여주면서, 탄압적인과거와단절하려는노력으로간주될수도있을것이다. 참고문헌장폴사르트르 (1988), 문학이란무엇인가, 정명환옮김, 민음사. Barthes, Roland(1972), Crítica y verdad. Buenos Aires: Siglo XXI. Bikfalvy, Péter(1981), Contraste y paralelismo en La ciudad y los perros, José Miguel Oviedo(ed.), Mario Vargas Llosa, Madrid: Taurus, pp Boland, Roy(1988), Mario Vargas Llosa, Oedipus and the Papa State, Madrid: Voz. Brown, James W.(1981), <El síndrome del expatriado>: Mario Vargas Llosa y el racismo peruano, José Miguel Oviedo(ed.), Mario Vargas Llosa, Madrid: Taurus, pp Cueto, Alonso(2011), Las novelas de Mario Vargas Llosa: Una teología del poder, Estudios Públicos, Núm. 122(otoño), pp

25 Donoso, José(1983), Historia personal del Boom, Barcelona: Seix Barral. Eco, Umberto(1981), Lector in fábula, Barcelona: Lumen. Gnutzmann, Rita(1980), El comienzo, epitome de la novela?, Cuadernos para la Investigación de la Literatura Hispánica, Nos. 2-3, pp Iwasaki, Fernando(2011), Historia secreta de una orgía, Estudios Públicos, Núm. 122(Otoño), pp McMurray, George R.(1973), Form and Content Relationships in Vargas Llosa s La ciudad y los perros, Hispania, Vol. 56, No. 3, pp Magnarelli, Sharon(1985), The Lost Rib, Lewisburg: Bucknell University Press. Montes, Cristiá,(2011), El imaginario perruno en La ciudad y los perros de Mario Vargas Llosa, Revista Chilena de Literatura, Núm. 80(Noviembre), pp Oviedo, José Miguel(2012), La primera novela de Vargas Llosa, Mario Vargas Llosa, La ciudad y los perros, Madrid: Alfaguara, pp. XXXI-LIX. Payne, Judith A.(1991), Anima Rejection and Systemic Violence in La ciudad y los perros, Chasqui, Vol. 20, No. 1(May), pp Richmond Ellis, Robert(1998), The Inscription of Masculinity and Whiteness in the Autobiography of Mario Vargas Llosa, Bulletin of Latin American Research, Vol. 17, No. 2, pp Skármeta, Antonio(1972), El último realista, Luis A. Díez(ed.), Asedios a Vargas Llosa, Santiago: Editorial Universitaria, pp Vargas Llosa, Mario(1971), García Márquez: Historia de un deicidio, Barcelona: Seix Barral. (1991), A Writer s Reality, New York: Syracuse University Press. (1993), El pez en el agua, Madrid: Alfaguara. (2012), La ciudad y los perros, Madrid: Alfaguara. Williams, Raymond L.(2001), Vargas Llosa: Otra historia de un deicidio, México: Taurus. Revista Iberoamericana 26.3 이베로아메리카연구 송병선울산대학교 avionsun@ulsan.ac.kr 논문투고일 : 2015년 11월 4일심사완료일 : 2015년 12월 12일게재확정일 : 2015년 12월 14일

26 송병선마리오바르가스요사의 도시와개들 의폭력과계급질서 : 유사와대립의이원적구조 Violence and Hierarchical Order in La ciudad y los perros of Mario Vargas Llosa: Similarity and Opposition Byeongsun Song University of Ulsan Song, Byeongsun(2015), Violence and Hierarchical Order in La ciudad y los perros of Mario Vargas Llosa: Similarity and Opposition Abstract La ciudad y los perros is not only the first novel by Mario Vargas Llosa, but also a starting point and a milestone for the Latin American novels in Europe. And it can be called as a permanent rebellion against the established order, based on the concept of Sartre. The young Mario Vargas Llosa discovered the violence in the Military College of Leoncio Prado and it was, indeed, the microcosm of the widespread violence and increasingly marked in Peru. This study analyzes the violence and hierarchical order through similarity and contrast of the contents, without ignoring the experimental and innovative form of this novel. The similarity and opposition are important factors from the title and beginning of the novel which manifests in the dichotomous relationships and order-obedience, linked to the power, sexual role and violence existing between social and racial classes. And this novel shows clearly that these binary relationships are not rigid but flexible and contradictory aspect of the violence and the power. Key words Mario Vargas Llosa, La ciudad y los perros, Similarity and Opposition, Violence, Hierarchical 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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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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