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자.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5월 16일자.hwp"

Transcription

1 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규모및전망 7) * 1. 개요 전세계모바일게임산업은큰성장을기록하고있으며, 특히일본이가장큰시장을형성하고있다. 시장조사기관 Newzoo가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 2013년세계모바일게임시장규모는 123억달러 ( 약 13조 2,000억원 ) 로 2012년의 91억달러보다 35% 성장한것으로나타났다. 권역별로살펴봤을때모바일게임의최대시장은전세계매출의 48% 인 59억달러를차지하는아시아태평양지역이며, 서유럽과동유럽이연평균성장률면에서가장빠른성장속도 (33% 이상 ) 를기록하는것으로나타났 다. 1) 국가별로봤을때, 일본의총모바일게임수익은글로벌수익의약 26% 를차지 하지만, 게이머숫자측면에서일본보다 3배가많은북미지역은글로벌수익의 25% 만을구성한다. Newzoo의한관계자는최소한 2014년까지일본이세계에서가장큰모바일게임시장을유지할것으로내다봤다. 2) 본고에서는일본의모바일게임시장의규모및전망에대해, 도쿄기반인터넷기업인 CyberAgent의자회사인 CyberZ가 ( 주 )Seed Planning와함께최근발표한일본 1) Newzoo(2013). 2) The Wall Street Journal(2013); NeoGAF(2013) 재인용.

2 의스마트폰게임시장자료의주요내용을중심으로살펴보고자한다. 이번조사는스마트폰게임시장관계자로부터의의견청취, 조사주체 (CyberZ) 나조사기관 (( 주 )Seed Planning) 이보유하고있는데이터활용, 공개정보수집등의방법으로이루어졌다. 이조사에서는스마트폰게임을네이티브앱 (native app) 과브라우저게임으로분류하였으며, 3) 이용자의스마트폰게임연간지출액을추산하고 ( 대상기간 : 2013년 1 월 ~2013년 12월 ), 시장규모예측액을산출 4) 하였다. 2. 일본스마트폰게임시장규모 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은스마트폰의급속한보급과함께빠른속도로확대되었다. 특히 AppStore와 GooglePlay 같은앱마켓에서무료로다운로드받은후이용에따라추가과금되는형식의스마트폰게임보급이가속화되었다. 네이티브앱부문은퀴즈나퍼즐같은캐주얼게임부터본격적인롤플레이게임까지다양한장르의타이틀이증가하였으며, 핵심이용자뿐만아니라여성이나중년이상의새로운이용자의폭넓은지지를받으며이용자수도증가하였다. 한편, 브라우저게임은카드배틀게임을중심으로핵심사용자가피쳐폰에서스마트폰으로이동하면서도계속꾸준한지지를얻고있다. 3) 이조사에서스마트폰게임및각범주의정의는다음과같다. 먼저, 스마트폰게임 이란스마트폰게임사용자가스마트폰단말기에서플레이하는게임을나타낸다. 여기에는태블릿PC에서플레이하는게임도포함된다. 그리고 스마트폰네이티브앱 이란 AppStore와 GooglePlay 등의앱마켓을통해얻을수있는게임어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로제공되는게임을말한다. 여기에는웹앱도포함된다. 한편 스마트폰브라우저게임 이란게임포털의마이페이지에서플레이하는게임이며, 스마트폰단말기의 Web 브라우저상에서제공되고플레이할수있는게임이다 - CyberZ (2014). 4) 이조사에서시장규모의정의는다음과같다 : 스마트폰게임을위해사용자가게임공급업체에지출하는금액의합계. 결제수수료와앱마켓, 게임플랫폼에지불되는수수료도포함된다. 또한스마트폰브라우저게임시장규모의산출은주로대기업게임플랫폼사업자가공개하는매출액에서총매출액을추산하고, 각사가제공하는가상화폐의유통액비율을추정하여총매출액에곱하여산출한금액을스마트폰게임매출로산출하였다 - CyberZ(2014).

3 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규모및전망 CyberZ의발표자료에따르면, 이러한배경에힘입어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규모는 2012년약 30억달러 (3,072억엔 ) 에서 2013년 54억달러 (5,468억엔 ) 로전년대비 78% 증가한것으로집계되었다. 이러한수치는일본가정용게임소프트웨어시장규모 (2,537억엔 5) ) 의약 2.2배에달하는규모이며, 일본전체게임산업규모 (11,036억엔 ) 의약 50% 에근접하는수준이다. 2012년만해도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규모는전체게임산업규모의 30% 에미치지못했지만 1년사이에이러한큰폭의성장을이루었다. ( 단위 : 억엔 ) 자료 : CyberZ(2014). 3. 스마트폰네이티브앱및브라우저게임시장 (1) 스마트폰네이티브앱시장 일본의스마트폰네이티브앱시장에서는인기타이틀을다량보유하고있는컨슈 머게임 ( 가정용콘솔게임 ) 회사를비롯해게임운영노하우가풍부한온라인게임회 5) 게임종합정보미디어 파미통 ( ファミ通 ) 의 2014 년 1 월발표자료에서인용 - CyberZ(2014).

4 사나 SAP( 소셜응용프로그램공급자 ) 가각자의강점을바탕으로다양한타이틀을제공하고있다. 2012년에발표된 퍼즐형 RPG( 롤플레잉게임 ) 가 2013년에는대중적인큰인기를누렸다. 간편하게즐길수있는퍼즐과퀴즈등을담은스마트폰게임과삼국지 전국시대를모티브로한타이틀, 컨슈머게임의인기타이틀이스마트폰에최적화되면서스마트폰네이티브앱이용자가많아졌다. 또한유럽을비롯한해외개발자도세계적인인기타이틀을다수제공하였다. 이러한타이틀은소셜미디어및리뷰사이트, 텔레비전광고, 스마트폰광고등을통해많은이용자들에게널리알려졌다. CyberZ의발표자료에따르면, 위와같은배경하에서일본의스마트폰네이티브앱시장은 2012년 1,340억엔에서 2013년 3,178억엔 ( 전년대비 237.2%) 으로성장하였다. 2013년스마트폰네이티브앱은아이템과금모델과함께게임내에서플레이어의기능을강화했다. 또한게임을계속진행하기위해필요한과금모델도널리보급되어졌고, 다수사용자가일정금액을지출함으로써스마트폰네이티브앱시장은급성장하였다. (2) 스마트폰브라우저게임시장 CyberZ의발표자료에따르면, 스마트폰브라우저게임시장규모는 2012년 1,733 억엔에서 2013년 2,290억엔 ( 전년대비 132.2%) 으로확대되었다. 2009년부터급속히보급되며소셜게임으로시장확대가진행된피쳐폰용브라우저게임의이용자대부분은 2013년에스마트폰으로전환했다. 스마트폰브라우저게임은네이티브앱에 비해월평균과금액이높은사용자가많고, 6) 좋아하는타이틀을지속적으로플레이 하는이용자들로부터꾸준한지지를얻고있다. 한편, 스마트폰사용자의게임구입경로는 AppStore 와 GooglePlay 등의앱마켓을 6) CyberZ 의 2013 년 12 월 스마트폰게임사용자조사 의월평균과금액을토대로함 - CyberZ(2014).

5 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규모및전망 통해주로이루어지고있는데, 게임의표현력이나조작성이높고통신환경의제약을덜받는네이티브앱이사용자들에게폭넓게받아들여지고있다. 따라서단기적으로는스마트폰브라우저용게임타이틀을제공해온많은게임회사가네이티브앱의개발및공급비중을높이는경향을보여주고있다. 장기적으로는 HTML5를활용한사용성높은게임타이틀의등장으로네이티브앱을능가하는사용자의지지를얻을가능성이있다. 또한, 인터넷에연결되는통신환경을바탕으로장소나장치에관계없이게임을재생할수있는클라우드게임이보급되면서브라우저만의특성을살린새로운게임환경을제공할가능성도제기되고있다. ( 단위 : 억엔 ) 자료 : CyberZ(2014). 4. 결어 : 스마트폰게임시장전망 디지털게임중향후가장성장률이높은부문은모바일게임이될전망이다. Ovum (2013) 은글로벌모바일게임의시장규모가 2017 년경 MMO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 수준까지접근할것으로예상하고있다. 이러한성장에는케쥬얼및소셜게이머들의모바일기기로의이동, 그리고스마트폰, 태블릿등모바일기기의확

6 산이긍정적영향을미칠것으로보인다. 이와같이모바일게임시장의전망은밝은편이다. 모바일용게임을만드는게임제작사들이증가하고있고, 로컬타이틀도늘어나고있다. 그리고가장중요하게는이들게임에대한소비자들의접근수단이증가하고있다는것인데, 운영자주도가입팩 (operator-led subscription packs), 앱스토어, 핸드셋전용게임등이그예이다. 이런배경을바탕으로게임의소비자판매가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7)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 : Ovum(2013). Ovum(2013) 의자료에따르면, 일본의모바일게임시장은향후에도전세계주요국가들가운데가장큰규모를계속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4 참조 ). 그리고이러한낙관적전망은 CyberZ의분석에서도나타나고있다. 그림 2 에서네이티브앱과브라우저게임으로나눈부문별 2014년전망수치를보면, 2014년에도스마트폰네이티브앱시장은높은수준의지속적성장을이어갈것으로나타나있다. 한편, 스마트폰브라우저게임시장은, 피쳐폰에서스마트폰으로이동할때사용자의일부가이탈할가능성이있지만핵심사용자들의변함없는지지는이어질것으로예상된 7) Ovum(2013).

7 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규모및전망 다. 8) 앱이인기를얻고는있지만, 일본에서브라우저게임시장이 2014년에도 2013년 수준을유지할것이라는것이 CyberZ 의분석결과이다.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 : Ovum(2013) 에서발췌하여작성. CyberZ(2014) 에따르면, 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 ( 네이티브앱 + 브라우저게임 ) 은 2013년 54억달러에서 2014년 65억달러로 20% 가량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즉, 스마트폰단말기의보급에따라스마트폰게임시장이계속높은수준의성장을기록할것으로예상된다. 이분석에서는최소한 2016년까지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이계속성장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그림 5 에서와같이, 성장률자체는매년감소하겠지만일본의스마트폰게임시장규모는 2016년에 82억달러까지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현재일본의게임업체들은일본국내시장뿐만아니라해외시장진출에도주력하고있으며, 이러한노력에힘입어향후스마트폰게임은일본의콘텐츠산업에서높은국제경쟁력을갖춘산업으로발전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다. 8) CyberZ(2014).

8 ( 단위 : 억엔 ) 자료 : CyberZ(2014). 참고문헌 CyberZ (2014). CyberZ スマホゲーム市場調査を実施 2013 年スマホゲーム市場規模は国内ゲーム市場全体の約 5 割に到達, Newzoo (2013). Smartphone & Tablet Gaming 2013: Games market sector report. < Ovum (2013). Digital Games Forecast: , The Wall Street Journal (2013). Japan Tops World In Mobile Apps Revenue, ; NeoGAF (2013). Japan Tops World In Mobile Apps Revenue, main driver is mobile games, 재인용.

......

......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Newzoo 동향 보고서 2013년 9월 글로벌 게임 시장 2012-2016년 글로벌 게임 시장 주요 정보 및 통찰력 2013 Newzoo Newzoo 작성자 Bente de Heij 데이터 분석가 Sander Bosman 리서치 매니저 Thijs Hagoort CFO Peter Warman CEO www.newzoo.com 소개 2012-2016년 글로벌

More information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

11월1일자.hwp

11월1일자.hwp 세계모바일게임최근현황 20) * 1. 개요 PwC에따르면, 2012년기준으로세계게임시장은 634억달러에이르고, 이중모바일게임은약 88억달러를기록하여약 13.8% 의비중을차지한것으로나타났다. 1) PwC는세계게임시장에서콘솔게임이 39.3%, 온라인게임이 32.2% 를차지하여게임시장을주도하고있으나, 스마트휴대단말기의보급확산으로인해모바일게임의비 중은점차증가하여 2017

More information

52 l /08

52 l /08 Special Theme_임베디드 소프트웨어 Special Report 모바일 웹 OS 기술 현황과 표준화 동향 윤 석 찬 다음커뮤니케이션 DNALab 팀장 1. 머리말 디바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웹 OS의 현황과 임베디드 환 오늘날 인터넷에서 웹 기반 콘텐츠가 차지하는 부 경에서 채용되고 있는 최적화 기술을 살펴보고, 웹

More information

( )4부-1

( )4부-1 해외게임산업동향 3 제 1 절유럽게임시장동향 1. 개요 유럽은미국, 일본과달리전통적으로 PC 기반의게임시장이크게발달해왔다. 콘솔게임이가장큰규모를형성하고있기는하나, 타권역과비교할때네트워크를이용하지않는 (Stand alone) 형태의 PC 게임들이높은인기를누리고있으며, 주요권역시장중에서가장 큰규모의 PC 게임시장을형성하고있다. 아울러 PC 온라인게임역시이러한 PC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Neowiz Games 2007 년 3 분기실적발표 2007 년 11 월 9 일 Disclaimer 본자료는 2007 년 3 분기실적에대한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가완료되지않은상태에서, 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하여작성된자료입니다. 본자료의내용중일부는회계감사과정에서달라질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2 목 차 매출액영업비용실적요약게임라인업주요지표 * 별첨 : 게임온 3 매출액

More information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를구매 49% 의미국가구가전용게임콘솔을보유하고있으며, 평균적으로각가구당 2대를보유하고있다고조사됨 3년전에비해게임을더많이한다는사용자의 59%

More information

<32303038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32303038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국내 게임산업의 동향과 전망 2007년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에 비해 30.9% 감소한 5조 1,436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 이 처럼 큰 폭으로 시장이 축소된 이유는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로 성인 아케이드게임에 대한 심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성인용 아케이드게임 시장이 사실상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해 전반적으로 전체 게임시장은 급격하게 위축되었지만, 온라인게임과

More information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1 25 51 76 79 82 84 88 2005-12-16 1 합계 음반시장 온라인음악시장 5,000 4,000 3,000 4,104 4,104 3,530 3,530 3,800 3,800 4,554 4,104 4,644 3,733 4,203 2,861 3,683 3,352 2,000 1,000 450 911 1,342 1,833 1,850 1,338 2,014

More information

SNS/ 소셜게임 & 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유저동향 작성취지 일본에서최근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이급속도로보급되고있는가운데이런서비스 / 단말기를이용한다양한콘텐츠가크게늘어나고있음. - 특히,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와소셜게임은지금까지

SNS/ 소셜게임 & 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유저동향 작성취지 일본에서최근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이급속도로보급되고있는가운데이런서비스 / 단말기를이용한다양한콘텐츠가크게늘어나고있음. - 특히,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와소셜게임은지금까지 SNS/ 소셜게임 & 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유저동향 작성취지 일본에서최근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이급속도로보급되고있는가운데이런서비스 / 단말기를이용한다양한콘텐츠가크게늘어나고있음. - 특히,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와소셜게임은지금까지주로컴퓨터나휴대전화에서이용해왔지만, 최근에는스마트폰과태블릿PC에서의이용이증가하고있음 - 이런일본내콘텐츠플랫폼의변화를토대로최근

More information

l i n e a r r a d i a n c e

l i n e a r    r a d i a n c e 게임속의 IT 산업 Coming Soon : 생활속의게임산업 과목 : 컴퓨터정보통신학과 특강발표자 : 노바스트라이커대표안정환 CONTENTS 1. 게임플랫폼 2. 게임이용공간 3. 게임장르 4. 네트워크여부에따른게임구분 5. 게임산업종사자의업무형태 6. 게임테스트 CONTENTS 7. 게임시장동향 8. 향후개척게임시장 1. 게임플랫폼 게임플랫폼이란? 게임이운용되는하드웨어등을지칭하는말로써,

More information

Forecast2014_add.indd

Forecast2014_add.indd I D G D e e p D i v e Forecast 2014 Forecast 2014 1 Forecast 2014 2 Forecast 2014 3 Forecast 2014 4 5 6 Forecast 2014 7 Forecast 2014 8 9 Forecast 2014 10 11 12 13 14 15 16 Forecast 2014 17 18 19 Forecast

More information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Copyright IGAWorks & TAPFUNNY 상반기 Google Play 전체매출은 9,710 억원규모로, 전년동기간 (8,046 억 ) 대비약 20.6% 증가 최근 2 년 (2014~2015) 간하반기매출이상반기매출을상회했던것으로미루어볼때, 2016 년전체매출은전년대비 20% 이상의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상됨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NHN ACE PA 기획팀 _ 월간마케팅보고서 게임온라인 마케팅동향 2017 AUG Contents 게임시장현황 1. 게임시장규모 2. 게임시장트렌드 -AI와빅데이터, 4차산업혁명시대 -IP 경쟁, 웹툰의게임화등장르다변화 3. 모바일게임순위 게임종류별유저성향 1. 퍼즐 2. 롤플레잉 3. 액션 관심사분석 1. Web vs Mobile App 관심사 2. 게임이용자관심사분석

More information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제 28 권 17 호통권 631 호 글로벌게임시장동향 김욱준 * 17) 1. 서론 본고에서는전세계게임시장의동향을살펴보고자한다. 첫째, 글로벌게임시장의총규모, 주요국가, 그리고 PC와모바일매출비중을주요국가별로살펴본다. 둘째, 글로벌주요게임회사들의 2012~15년분기및연매출액의추이를통해서최근성장세를보여주고있는 Tencent 및 Microsoft의시장전략과환경을간략하게살펴보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218 Industry Report 218.3.15 인터넷/게임 (비중확대/Maintain) 일본 탐방기: 라이프 스타일 지배력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 십억달러 ) (%) ( 십억달러 ) (%) 16 모바일광고 (L) 1 8 모바일광고 (L) 8 PC 광고 (L) PC 광고 (L) 12 비디오광고비중

More information

제 호 제 호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e 스포츠산업전망 마닐라사무소 배경 ㅇ인도네시아의 e 스포츠생태계는 e 스포츠국내경기수증가, 역량있는인재발굴및 정부의지원방안확대로성장하는추세임 주요내용ㅇ인도네시아는 90년대부터 퀘이크 2(Quake II

제 호 제 호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e 스포츠산업전망 마닐라사무소 배경 ㅇ인도네시아의 e 스포츠생태계는 e 스포츠국내경기수증가, 역량있는인재발굴및 정부의지원방안확대로성장하는추세임 주요내용ㅇ인도네시아는 90년대부터 퀘이크 2(Quake II 제 2018-59 호 제 2019-104 호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e 스포츠산업전망 마닐라사무소 배경 ㅇ인도네시아의 e 스포츠생태계는 e 스포츠국내경기수증가, 역량있는인재발굴및 정부의지원방안확대로성장하는추세임 주요내용ㅇ인도네시아는 90년대부터 퀘이크 2(Quake II), 스타크래프트 (StarCraft) 와같은 e스포츠경기를통해 게이머 (Gamers) 가알려지기시작했으나현지의제한된인터넷환경으로인한제약을받음ㅇ인도네시아온라인게임및

More information

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Gevolution Report 12. 2014.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02-852-3321 Email : gevol@tapfunny.com www.gevolution.co.kr 안녕하세요! 게볼루션

More information

정보

정보 정보 Sangwook Lee Deogi High School III 문제해결과프로그래밍 1 추상화 2 알고리즘 3 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1. 모바일환경과기술 2. 앱인벤터 (App Inventor) 3. 앱만들기 3 1. 모바일환경과기술 학습목표 모바일환경과기술에대해설명할수있다 4 모바일디바이스 모바일디바이스란 손에들고이동하면서사용할수있는장치 다양한프로그램의설치및실행이가능한장치

More information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214. 8. 4 Industry Comment Positive ( 유지 ) 2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5, 원 ( 유지 ) Sector Index 12 11 1 9 KOSPI 8 '13.7 '13.1 '14.1 '14.4 '14.7 업종시가총액 주 : KRX 업종분류기준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Google Play) 가전세계시장을주도하고있다. 애플의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의앱보유량은 2015년 6월기준으로각각 150만개와

More information

( )2부-2

( )2부-2 본장에서는게임플랫폼 (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PC 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휴대용게임 ) 별로이용자의특성과게임이용실태를살펴본다. 게임플랫폼별이용자는전체조사대상자 1,700명중현재게임을하고있다고응답한집단에대하여 주로이용하는게임분야 에서나타난 1순위응답을기준으로집단을나누어분석하였다. 물론한가지이상의게 임분야를중복적으로이용하는경우도있었으나실제게임구입,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2 [\310\243\310\257 \270\360\265\345]) Mobile Contents 2009 Global Conference 글로벌오픈마켓에서의모바일게임비즈니스전략 September, 2009 게임빌송재준마케팅이사 Agenda 1. 글로벌오픈마켓분석 1.1. 모바일비즈니스환경의다변화 1.2. 애플앱스토어게임성공사례 2. 모바일게임비즈니스전략 2.1. 이동통신사마켓, 오픈마켓통합대응전략 2.2. 향후시장전망 2 1.

More information

01 소프트웨어산업통계 1. 월간소프트웨어산업생산및수출 2. 분야별소프트웨어산업통계

01 소프트웨어산업통계 1. 월간소프트웨어산업생산및수출 2. 분야별소프트웨어산업통계 01 소프트웨어산업통계 1. 월간소프트웨어산업생산및수출 2. 분야별소프트웨어산업통계 1 월간소프트웨어산업생산및수출 가. 소프트웨어생산현황 통계명 국내소프트웨어생산현황 출처 / 시기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 2014. 10 패키지 SW IT 서비스 구분 < 표 1-1> 소프트웨어생산액현황 ( 단위 : 십억원, 전년 / 전년동기대비 ) 2013 년 2014 년

More information

[Blank Page] i

[Blank Page] i 키토큰앱매뉴얼 KeyToken App Manual - 20131126 키페어 www.keypair.co.kr [Blank Page] i 목차 I. KeyToken App 소개...1 1. KeyToken App 의목적... 1 2. KeyToken App 의사용환경... 1 3. 주의사항... 2 II. 스마트폰의 NFC 모듈켜기...4 1. 안드로이드 v4.0.3(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2013년 1월 < 목차 > Ⅰ. 조사개요 1 Ⅱ. 스마트폰이용현황 2 1. 스마트폰단말기이용행태 2 2.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이용현황 7 3. 모바일앱이용현황 9 4. 스마트폰정액요금제이용현황 12 Ⅲ. LTE 스마트폰이용현황 13 1. LTE 스마트폰이용여부 13 2. LTE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접속방법별이용비중 13 3. LTE 스마트폰에대한태도 14 4.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12월1일자.hwp

12월1일자.hwp 동향 10) * 1. 개요 우리는인류가오래전부터생활에게임의요소를반영하여즐거움을누려왔다는사 실을알고있다. 이처럼우리의삶과밀접한관련이있는게임이산업으로자리잡게 된것은 1951 년 NIMROD, 1952 년 OXO 와같은컴퓨터게임이출시된사건으로 거슬러올라간다. 이후 1971 년 Computer Space 라는아케이드게임 1) 이출시되었고, 1972 년에는 Magnavox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BE7BABB202D20C3D6BDC54954B5BFC7E2>

<4D F736F F D20BBE7BABB202D20C3D6BDC54954B5BFC7E2> 최신 IT 동향주간기술동향 2011. 8. 19. 모바일플랫폼중심으로변화하는게임산업 * 소셜웹게임이 PC 와콘솔게임을잠식한데이어, 스마트폰과태블릿을플랫폼으로한모바일게임시장이급속히성장하면서게임산업의밸류체인은물론광고산업에도새로운변화를불러일으킴 페이스북기반의소셜웹게임팜빌 (FarmVille) 을운영하는징가 (Zynga) 는게임매출의급성장을기반으로하반기기업공개 (IPO)

More information

시작하며 스마트기기의 급속한 보급 확대와 더불어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의 비약적 성장이 진행됨에 따라, 아시아 지역은 물론 콘솔게임의 주요시장인 미국까지 모바일게임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뉴주(Newzoo, 2014.10)는 2015년 세계

시작하며 스마트기기의 급속한 보급 확대와 더불어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의 비약적 성장이 진행됨에 따라, 아시아 지역은 물론 콘솔게임의 주요시장인 미국까지 모바일게임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뉴주(Newzoo, 2014.10)는 2015년 세계 2015. 02. 16. 김인재 (정책연구실 산업정보팀 수석연구원) 061-900-6233 / ijkim@kocca.kr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제15-03호 (통권 97호) 주요 국가 모바일게임 이용자 특성 비교 시작하며 스마트기기의 급속한 보급 확대와 더불어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의 비약적 성장이 진행됨에 따라, 아시아 지역은 물론 콘솔게임의 주요시장인 미국까지

More informatio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MS와 Sony, Xbox360과 PS3기반영화서비스각각출시 지난 15일부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 D E X 전시회명 : (국문) 창원 세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 전시회 (영문) Changwon Global Mobile App Exhibition 전시기간 : 2013년 9월 19일~ 9월 22일 [4일간] (장치 3일, 철거 1일 포함, 총 8일) 전시장소 : 창원 컨벤션센터(CECO) 전시면적 : 제 1, 2전시장(각 3,913m², 총

More information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일본게임시장동향 위기설에도불구일본게임시장은여전히중요한시장 DFC Intelligence 전세계게임시장에서일본시장의중요성시장조사업체인 DFC Intelligence는최근일본퍼블리셔의감소등으로제기된일본게임시장의위기설에도불구하고, 일본시장은여전히세계게임시장의향후트렌드를전망할수있는바로미터라고강조 일본은 70억달러의시장규모를지니고있어, 미국에이어세계 2위게임시장을형성하고있음특히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001_UNIT_ _

Microsoft Word - C001_UNIT_ _ 14 LG 는 IT 가아닌자동차의르네사스를인수한셈 매수 ( 유지 ) T.P 32,000 원 ( 유지 ) Analyst 정한섭 hanchong@sk.com +823773900 Company Data 자본금 81 억원 발행주식수 1,626 만주 자사주 74 만주 액면가 00 원 시가총액 4,326 억원 주요주주 ( 주 ) 코멧네트워크 16.2% 한대근 4. 외국인지분률.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

? 2015. JULY VOL. 125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July vol.125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024 E ECONOMY LOUNGE 026 028 030 C CEO LOUNGE 034 036 038 010 012 016 BUSINESS B MANUAL 002

More information

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OLED 시장 연구개발특구기술글로벌시장동향보고서 2018.1 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Market, 2017-2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게임빌_기업분석_제조_ doc

Microsoft Word - 게임빌_기업분석_제조_ doc Company Report 2010.07.26 A063080 기업분석팀 내수 - 서비스파트 게임빌 (063080) 스마트폰확대는모바일게임에여전히긍정적 Buy(M) TP: 45,000 원 (M) 스마트폰확대가국내모바일게임매출을감소시키는기현상 주가 26,600 원 자본금 28억원 시가총액 1,468억원 주당순자산 6,791원 부채비율 15.40% 총발행주식수 5,519,255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2

2 2 3 4 5 6 7 INTERVIEW Q Q Q 8 9 10 am Game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Check List Check List Check List 23 24 25 www.khgames.co.kr 26 27-뉴앱 2014.06.13 17:54 페이지1 636호 2014년 7월 9일 27 톤톤용병단 for Kakao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43545620BEDB20BCADBAF1BDBA20B5BFC7E25F4B54C1BEC7D5B1E2BCFABFF8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43545620BEDB20BCADBAF1BDBA20B5BFC7E25F4B54C1BEC7D5B1E2BCFABFF82E646F63> CCTV와 스마트폰의 만남 CCTV 앱 서비스 동향 KT 중앙연구소 Intelligent Interaction Big Pr 최은정 최근 앱스토어에서 인기 있는 앱들을 살펴보면 CCTV와 연계된 앱들이 많다. 미국 앱스토어에서는 'Live Cams'이라는 앱이 2009년에 출시된 이후 Paid Apps 1위에 오르면서 현재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Liv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obile Data Intelligence 2019 년도상반기 한국모바일게임시장총정리 Index 2019 년도상반기한국모바일게임시장총정리 1. 모바일게임시장매출현황 5. 성별 연령별인기게임분석 2. 마켓별 장르별매출현황 6. 매출상위모바일게임분석 3. 퍼블리셔별국내매출현황 4. 전체 장르별사용자현황 7-1) 하반기주목할만한모바일게임 _ 로한 M 2) 하반기주목할만한모바일게임퍼블리셔

More information

NX1000_Ver1.1

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

10월16일자.hwp

10월16일자.hwp 동향 중국모바일메신저 WeChat, 수익모델발굴에주력 24) * 1. 개요 월간이용률면에서, 구글맵, 페이스북모바일앱, 유튜브, 구글플러스모바일앱에이어세계 Top5 애플리케이션 1) 으로자리잡은중국의대표적인모바일메신저서비스인위쳇 (WeChat) 이지난 8월초 WeChat 5.0 버전을발표했다. WeChat 5.0은본격적인수익화에초점을맞춘것으로, 새로운게임센터,

More information

<BBEABEF7B5BFC7E22DA5B12E687770>

<BBEABEF7B5BFC7E22DA5B12E687770> 2 40) 1. 172 2. 174 2.1 174 2.2 175 2.3 D 178 3. 181 3.1 181 3.2 182 3.3 182 184 1.., D. DPC (main memory). D, CPU S, ROM,.,.. D *, (02) 570 4192, jerrypak@kisdi.re.kr 172 . D.. (Digital Signal Processor),

More information

¸ðÅä·Î¶ó ÃÖÁ¾ÆÇ.PDF

¸ðÅä·Î¶ó ÃÖÁ¾ÆÇ.PDF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3 34 35 36 37 38 39 41 42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1 62 63 64 65 67 68 69 70 71 73 74 75 76 77 78 79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xx - - xxi - - xxii - - xxiii - - xxiv - - 3 - - 4 -

More information

2

2 2 3 4 5 6 7 8 9 Mobile Game Publishing 10 Game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Check List Check List Check List 23 24 25 www.khgames.co.kr 26 27 28 HOT CLICK 29 30 31 32 33 34 35 Q [ INTERVIEW ] Q

More information

< E372E322E20C1A4C3A5C1F620C6EDC1FD5FC7D5BABB2E687770>

< E372E322E20C1A4C3A5C1F620C6EDC1FD5FC7D5BABB2E687770> 제 30 권 12 호통권 672 호 4) 오정숙 * 1. 개요 글로벌스마트폰산업은선진국은물론전세계스마트폰판매의 1/3을차지하는중국까지시장포화로성장을멈추면서 2016년이후한자리수대의저성장을이어가고있다. 이러한글로벌스마트폰시장성숙기에인도는두자리수가까이꾸준히성장하면서중국다음의판매규모의시장으로부상함에따라글로벌스마트폰시장에서인도의중요성은증가하고있다. 이에따라, 중국거대시장을발판으로글로벌업체로도약한중국업체도중국을대신할성장동력으로인도스마트폰시장공략을강화하면서삼성전자와중국업체와의경쟁은중국에이어인도에서도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더모바일07호_N0.10

**더모바일07호_N0.10 35 36 사례로 배우는 손과 눈이 가는 모바일 디자인 Weather Live 1.99$ 카테고리 : Weather 버전 : 1.5 용량 : 16.4MB 언어 : 영어, 네덜란드어, 불어, 독일어, 이태리어, 스페인어, 스웨덴어 판매원 : Apalon - MYW Productions 김정열 VIDAK(한국시각디자인협회) 사무국장 한양대 디자인학과 출강 새삼스러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art.2 알파모형으로 분석한 게임산업 1 알파모형으로 선정한 게임산업 Top-picks 알파모형을 통해 주요 게임기업을 평가해 본 결과, 절대 점수의 레벨과 점수변동 및 방향성 측면에서 엔씨소프트와 게임빌이 가장 유 망한 것으로 판단 알파스코어 절대 수준으로는 게임빌과 컴투스가 더 높지만, 전년대비 방향성과 밸류에이션을 고려하여 엔씨소프트와 게임빌을 선정

More information

< B0D4C0D3C0CCBFEBC0DA20C1B6BBE7BAB8B0EDBCAD2DC3D6C1BEC6EDC1FD2E687770>

< B0D4C0D3C0CCBFEBC0DA20C1B6BBE7BAB8B0EDBCAD2DC3D6C1BEC6EDC1FD2E687770> 2012 게임이용자조사보고서 ` 2012 년 8 월 한국콘텐츠진흥원 목 차 제 1 부국내게임이용자조사 / 1 제1장일반동향 3 제1절조사개요 3 1. 조사목적 3 2. 조사방법 3 3. 자료처리및분석방법 3 4. 조사대상자의인구사회학적특성 3 제2절게임이용관련생활기준통계 5 1. 여가시간활용실태 5 1) 여가시간에즐겨가는장소 5 2. 컴퓨터및 PC 방이용실태

More information

¿ÍÀ̺ê·ÎµµÅ¥

¿ÍÀ̺ê·ÎµµÅ¥ Dicon Special Report Ⅲ 와이브로 IPTV 와이브로 IPTV, DC업계양날개될까? 지난해12월위성DMB에이어지상파DMB서비스가첫전파를타면서차세대서비스의화려한막이올랐다. 올해는그2탄으로휴 대인터넷서비스인와이브로와IPTV가속속무대에등장할것으로보여사용자들은미래형서비스를만끽할수있는한해가될전망 이다. 특히이들신규서비스는킬러콘텐츠발굴에성공여부가달려있어서비스사업자들의콘텐츠확보전도치열할전망이다.

More information

IT_SPOT_ISSUE(2010-S10).hwp

IT_SPOT_ISSUE(2010-S10).hwp 앱스토어는빠르게성장하고있으며 Apple App Store의규모가가장큼 2위는 Google Android Market 이며, 앱스토어의애플리케이션의수가전 체적으로빠르게증가 도서분야와게임분야앱의비중이상대적으로높음 도서 ( 전자책 ) 분야가 17% 로가장높고, 게임 14%, 오락 11%, 교육 7% 등임 60% 이상의앱이 2 달러이하의가격으로거래되고있으며, 앱의평균가

More information

< B0D4C0D3B9E9BCADBFE4BEE05F E687770>

< B0D4C0D3B9E9BCADBFE4BEE05F E687770> 국내게임산업의동향과전망 2006년국내게임시장은전년도에비해 14.2% 감소한 7조 4,489억원의규모를나타냈다. 전체시장규모가줄어든주요인은바다이야기사태로아케이드게임장과아케이드게임이구조조정을겪은때문이다. 지난해사행성문제로국내게임시장은전반적인침체를보였으나, 어려운상황에도성장을주도한것은온라인게임과모바일게임이었다. 온라인게임의경우 2005년에비해약 23% 이상성장한

More information

<5BBAB8B0EDBCAD5D C7D1C0CFB0D4C0D3C0CCBFEBC0DAC1B6BBE731C2F7BEF7B7CEB5E5BFEB28BCF6C1A4C1DF292E687770>

<5BBAB8B0EDBCAD5D C7D1C0CFB0D4C0D3C0CCBFEBC0DAC1B6BBE731C2F7BEF7B7CEB5E5BFEB28BCF6C1A4C1DF292E687770> 2013 게임이용자조사보고서 2013 년 04 월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 일게임이용자조사 > 제 1 장한 일게임이용현황종합비교 1 제 1 절한 일게임이용특성비교 1 1. 게임일반에대한이용행태 1 2. 주요게임플랫폼별이용특성비교분석 1 제2절한 일게임산업현황비교 3 1. 세계게임시장내매출액비중 3 2. 국내게임시장의플랫폼별매출액비중비교 4 3. 게임플랫폼별시장규모및전망비교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lobal Market Report 16-035 2016 브라질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4 5 1.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11 20 1. 최근히트상품 2. 2016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7 30

More information

mobile_guide_SA

mobile_guide_SA 네이버 모바일배너 모바일 네트워트 GUIDE AD GUIDE Version 1.0 03. 적용위치 04. Appendix 목차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1. 텍스트형 광고 2. 이미지형 광고 3. 롤링형 광고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1. 텍스트형 광고 2. 이미지형 광고 3. 롤링형 광고 01/03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네이버 모바일배너는 네이버 모바일 서비스

More information

( )4부-2

( )4부-2 Guide to Korean Game Industry and Culture 6 제 1 절라틴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지역의전체게임시장의규모는 2006년 5억 8,600만달러로집계되었으며향후, 매년평균 8.4% 의성장률로 2011년경에는 11 억 1,600만달러정도의규모가될것으로예상된다. 이지역은모바일게임과핸드헬드게임에서꾸준한강세를보인다는점이특징적이며새로운플랫폼이출시되면콘솔시장역시탄력을받을것으로예상된다.

More information

14-10.hwp

14-10.hwp 14-10-02 2014. 10. 25 2. 안드로이드와 IOS 이용자비교 하형석연구원, ICT 통계분석센터 2014 년 8월기준스마트폰 (Smart Phone) 가입자는약 4천만명으로집계됨. 1) 스마트폰에사용되는 OS는전세계적으로안드로이드가 85%, IOS 가 12.5% 2) 로두개의 OS가대부분을차지 본보고서에서는한국미디어패널조사 3) 자료중 2012

More information

모바일게임 이용자 현황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 조사 및 분석 : (주)메트릭스코퍼레이션 감 수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장 홍유진 게임문화진흥팀 과장 조주형 산업정책팀 선임연구원 강경석(T. XXXXXXXXX )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장 귀하 본 보고서를 플랫폼별 게임이용자 현황조사 및 분석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 합니다. 2006년 12월 참 여 연

More information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The Leading Global Game Company DOUBLEU GAMES Investor Relations 2015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2015 9 15. Investor Relations 2015 Contents 01 Company Overview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5FB1E8C1A4C0B15FC4B3C1D6BEF3C0AFC0FABCBAC7E2BFA1B5FBB8A5B0D4C0D3B5F0C0DAC0CEBFACB1B8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5FB1E8C1A4C0B15FC4B3C1D6BEF3C0AFC0FABCBAC7E2BFA1B5FBB8A5B0D4C0D3B5F0C0DAC0CEBFACB1B82E646F63> 캐주얼 유저 성향에 따른 게임디자인 연구 김정윤 0 (주)네오액트 게임사업부 호서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게임전공 kaka98@hitel.net A study On Game Design for Casual Users Trend Kim Jung Yoon 0 Game Development Division of Neoact Co., Ltd Dept. of Computer

More information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 Adobe ? 1 2 3 4 2014 5 :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Adobe Marketing Cloud 5. Adobe. " "( 17% ).,,,, B2B... 86% 모바일채널이마케팅 전략에매우중요하다고 1 응답했습니다. 의모바일마케터 . 모바일마케터의연평균지출 500 만달러모바일웹사이트 550 만달러모바일앱

More information

변함 없는 강자들 TOKYO BRANCH 일본 스마트폰 게임 시장은 퍼즐&드래곤즈 와 몬스터 스트라이크 의 2개 타이틀이 합쳐서 월간 약 200억엔 정도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 이 2개 게임이 일본 내 스마트폰 게임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함. 2~10위권의 디즈니 츠무츠무, 흰고양이 프로젝트, 전국염무, 드래곤볼 도캉 배틀 등의 매출을 다 합쳐 도

More information

2

2 2 3 4 12TH ANNIVERSARY NEXT G-BUSINESS 5 6 ONLINE SPECIALIST 1 7 12TH ANNIVERSARY ONLINE SPECIALIST 2 8 ONLINE SPECIALIST 3 9 12TH ANNIVERSARY ONLINE SPECIALIST4 10 ONLINE SPECIALIST 5 11 12TH ANNIVERSARY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1 절인터넷포털 53) 목차 1. 163. 163. 166 2. 168 176 1.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2008 2009. PWC 2008 / 15.6% 599. 2009 1.9% 587. *, (02) 570-4112, byjung@kisdi.re.kr 163 제 3 장 인터넷콘텐츠 < 표 3-1> 세계온라인광고시장규모추이 ( :, %) 2007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17) 목차 1. 87. 87. 92 2. 94 102 1. 시장현황 가. 시장규모 17) 2009, 08 ( DMB ) 3 8,178 (3 8,815) 1.6%. TV 481 ( 1.4%), 157 ( 2.9%). TV 9%, 0.7% *, (02) 570-4333, sunsil@kisdi.re.kr 17) DMB. DMB 2 4 87 제 2 장 방송산업.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삼성전자 3Q12 Conference Call Summary.doc

Microsoft Word - ★삼성전자 3Q12 Conference Call Summary.doc 삼성전자 (005930) 삼성전자 3Q12 Conference Call Summary 최성제 / 3773-9045 1. 손익계산서(연결기준) (단위: 조원) 2Q12 QoQ 3Q11 YoY 매출액 52.18 47.60 10% 41.27 26% 반도체 8.72 8.60 1% 9.48-8% 메모리 5.22 5.42-4% 5.50-5% DP 8.46 8.25 3%

More information

K-IFRS,. 2013, 2014 1, 2, 3,.,.. 2

K-IFRS,. 2013, 2014 1, 2, 3,.,.. 2 2014 4 2015. 2. 12 Investor Relations K-IFRS,. 2013, 2014 1, 2, 3,.,.. 2 1. 2. 3. 4. 5. 6. 7. : - Pro-forma - 3 1. : 1995.02 ( ) 1999 2005 2009 2013 1997 2000 2006 tv 2010 2014.10 2006.12 ( ) 2010.09 (

More information

12월1일자최종.hwp

12월1일자최종.hwp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과전망 18) * 1. 개요 애플리케이션 ( 이하앱 ) 은최근모바일콘텐츠부문에서상당히활성화되고있다. 각종단말 OS들은앞다투어앱스토어를구축하고있으며, GSMA 같은연합체는이러한트렌드를피쳐폰에까지확대하는것을목표로삼고있다. Vodafone, Verizon, SingTel, Maxis, China Mobile과같은셀룰러기반이동통신사업자들도앱스토어를개시하였다.

More information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377-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163 ( 조 CNY) 18. 16. 1. 12.. 8. 6.. 2.. Mobile PC 소매시장침투율 (R) YoY성장률 (R) 12 1 16 18E E 9 8 5 6 7 9 11 13 15 18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94354B1E2C8B9BDC3B8AEC1EE2DB9DAB5BFB1D4>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94354B1E2C8B9BDC3B8AEC1EE2DB9DAB5BFB1D4> 주간기술동향 2015. 3. 18.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기반의 콘텐츠 유통 서비스 박동규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dongupak@gmail.com 1. 서론 2. 콘텐츠 플랫폼 시장의 변화 3. 애플의 콘텐츠 전략 4. 구글 플레이 스토어 콘텐츠마켓 5. 마이크로스프트의 콘텐츠마켓 6. 결론 1. 서론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2008 년 이후 연평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pplications for smartphone 스마트폰을위한 DB 어플리케이션 우리도서관에서구독하는데이터베이스중, 스마트폰용어플리케이션을제공하는데이터베이스와이용방법을안내해드립니다. ( 아이폰 / 안드로이드폰 ) 교보전자책 / 우리전자책 / 북큐브전자책오디언도서관 DBPIA 국회도서관 ACS (American Chemical Society) Emerald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스마트TV 시대의 빅뱅과 미디어 생태계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1. 들어가는 말 스마트TV란 스마트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는 신개념의 TV이며, 스마트폰이 촉발한 또 하나의 단말 혁명이다. 스마트폰과

More information

<A1DA5BC7D1B1B9B0B6B7B45D B3E220B0D4C0D3C0CCBFEBC0DA20BDC7C5C2C1B6BBE720BAB8B0EDBCAD5FBFCFB7E E687770>

<A1DA5BC7D1B1B9B0B6B7B45D B3E220B0D4C0D3C0CCBFEBC0DA20BDC7C5C2C1B6BBE720BAB8B0EDBCAD5FBFCFB7E E687770> 내용목차 제장. 조사개요 1. 조사목적 1 2. 조사내용 1 3. 조사의기본설계 2 1) 표본설계(Sample Design) 2 2) 조사방법및기간 2 3) 실사설계(Fieldwork Design) 3 4. 자료처리 5 1) 자료처리(Data Processing) 5 2) 가중치(Weight) 5 5. 6 6. 조사결과해석시유의사항 7 [ 별첨. 표본오차에관한보충자료]

More information

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제조 공정의 각 과정에서 확인했습니다. 문제점이나 잘못된 점 이 있으면 개의치 마시고 당사로 연락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복제하는 것은 일부 또는 전부에

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제조 공정의 각 과정에서 확인했습니다. 문제점이나 잘못된 점 이 있으면 개의치 마시고 당사로 연락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복제하는 것은 일부 또는 전부에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단말기용 앱 EXILIM Link 사용설명서 KO 본 설명서의 절차에 따라 일반 스마트폰/태블릿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정보(표시 내 용 등)는 실제 사용 중인 기기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향후 참고할 경우를 대비해 사용설명서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주십시오. 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할

More information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문화기술(CT) 동향 CT 동향 : 게임 콘솔 2. Google, Android 앞세워 게임 콘솔 영역 진출 모색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Google이 Android OS를 활용한 게임 콘솔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이미 OUYA, GameStick 등이 등장하며 Android 기반 모바일 게임이 가정 내에 침투되고 있는 상황에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액토즈소프트.doc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액토즈소프트.doc Small Cap 2014 년 2 월 20 일기업분석 / KOSDAQ 액토즈소프트 (052790) BUY (initiate) 검증된게임으로중국시장을호령하다 스몰캡 Analyst 진홍국 02-6114-2928 kevin.jin@hdsrc.com 주가 (2/19) 적정주가 산업내투자선호도 시가총액 43,200원 65,000원 4,880억원 중국진출에최적화된게임업체,

More information

더모바일창간호_1

더모바일창간호_1 Contents 3 4 5 6 7 Apple AppStore(US) Paid Free 8 Apple AppStore(JP) Paid Free 9 Apple AppStore(CH) Paid Free 10 Android Market(US) Paid Free 11 Apple ipad AppStore(US) Paid Free 12 Mac AppStore(US) Paid

More information

..........1~47

..........1~47 조사연구 03-05 2003년도 디지털콘텐츠 해외시장조사 보고서 게임편 Korea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제 출 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장 귀하 본 보고서를 2003년 디지털콘텐츠 산업 해외시장조사 연구 : 게임편 의 최종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과제수행연구기관 : (주)베타리서치앤컨설팅 과제감수위원 : 유 명(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선임)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CONTENTS 제 1 장. 조사개요 1. 조사목적 1 2. 조사내용 1 3. 조사의기본설계 2 1) 표본설계(Sample Design) 2 2) 조사방법및기간 2 3) 실사설계(Fieldwork Design) 3 (1) 온라인조사 3 (2) 면접조사 4 4. 자료처리 5 1) 자료처리(Data Processing) 5 2) 가중치 (Weight) 5 5.

More information

<C5EBB1C73332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BCF6C1A42E687770>

<C5EBB1C73332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BCF6C1A42E687770> CT 동향 : 창작 2. 누구나게임디자이너로만들어주는 Pixel Press 복잡한프로그래밍개발지식이요구됐던게임개발과정을획기적으로단축시킨애플리케이션 Pixel Press 가 2,000여명의소액투자자를유치하는등화제를모으고있음. 종이에스케치한게임설계도를 OCR 기술을이용해인식, 실제게임으로구현해주는 Pixel Press 는게임개발도구뿐만아니라향후교육용자재로써도활용가능성이높은것으로평가되고있음.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Mobile Service Technology Mobile Computing Lecture 2012. 10. 5 안병익 (biahn99@gmail.com) 강의블로그 : Mobilecom.tistory.com 2 Mobile Service in Korea 3 Mobile Service Mobility 4 Mobile Service in Korea 5 Mobile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K-IFRS,. 3,.,.. 2

K-IFRS,. 3,.,.. 2 2014 3 2014.11. 7 Investor Relations K-IFRS,. 3,.,.. 2 1. 2. 3. 4. 5. 6. ( ) ( ) 3 1. (MAU), ( : ) 32,490 33,669 34,626 35,729 36,350 36,489 37,212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32,490 33,669 34,626

More information

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2011 12 30 www.gameculture.or.kr 2 1361-9 7 tel.02-586-3558 fa

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2011 12 30 www.gameculture.or.kr 2 1361-9 7 tel.02-586-3558 fa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www.gameculture.or.kr 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2011 12 30 www.gameculture.or.kr 2 1361-9 7 tel.02-586-3558

More inform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2 3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4 5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6 7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8 9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More information

최종-4월 16일자.hwp

최종-4월 16일자.hwp 제 26 권 7호 통권 575호 개발자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앱 생태계 분석 정 부 연* 1) 최근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에 대한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앱스토어 시장에서도 구글 플레이로의 집중화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향후 이러한 특정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웹 앱 확산을 위해서는 플랫폼업체의 노력과 더불어 앱 개발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More informatio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는낱말퍼즐, 퀴즈, 스포츠게임은물론, 'Sonic at the Olympic Games' 와같은일부 'Sonic' 타이틀이무료로제공되며,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