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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 ~2012 년헤어트랜드분석 - 85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 ~2012 년헤어트랜드분석 - 정하은 최영희 * * 가천대학교경영대학원뷰티예술경영학전공 A Study on Formativeness of Hair Design - Hair Trend Analysis in 2011 and Ha-Eun Jeong Young-Hee Choi * Gachon University of Beauty Arts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ABSTRACT The information revolution caused by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the 21st century brought a change of paradigm in the arts as well as politics, economy, society, and culture. The development of imaging media induced the image communication age and, accordingly, brought about the era when personal image has been considered to be an important element. Hair design within beauty design is becoming an important element determining personal image, making it an area to express personal identity. As the development of media including mass media and the creation of emotional consumers have activated style, we pay attention to trends and have an interest in fashion, beauty, and hairstyles. Thus, emotional aspects pursuing beauty and personality rather than social position or functions have emerged even in hair design. This paper investigated the formativeness which could satisfy the features of hair design as the research on the formativeness of hair design. In particular, this paper analyzed hair trends in 2011 and 2012 of female entertainers which could be considered as trend-setters to strengthen the empirical values of those cases. key words Hair Design, Hair Trend, Characteristic, Formativeness Ⅰ. 서론 1-1. 연구의목적 21세기정보통신기술의발달로인한정보혁명은정치 경제 사회 문화뿐만아니라예술분야에이르기까지패러다임의전환을가져왔다. 이러한경향은새로운환경에대한가치관의변화와다중적인사고의공존으로나타나고있으 며, 특히예술분야에서는활발한장르간의교류및유입을통해경계가모호해지고보다혁신적인창조활동을보여주고있다. 아름다움을추구하려는인간의노력은동서고금을막론하고부단하게이어져온인간의본능적행위라고할수있으며, 의상 화장 헤어미용등은그와같은인간의미적본능을해결하기위한가장원초적표현수단이라고할수있다. 21세기에들어와영상미디어의발전으로다양한영상커뮤니케이션시대를맞이하게되었으며, 이로인해개인의이 * Corresponding author : Young-Hee Choi Tel : hee@naver.com 접수일 : 2012년 12월 10일 수정일 : 2012년 12월 20일 채택일 : 2012년 12월 30일

2 86 미지가중요하게취급되고있다. 이렇듯매스미디어와같은매체의발달에의한감성소비자의출현으로시대적트렌드에부응할수있는패션뿐만아니라자신을가꾸고미적자신감을갖는뷰티디자인과헤어스타일에이르기까지토털이미지구축에많은관심을갖게되었다. 헤어디자인에있어서도이러한사회문화적영향이나타나더욱발전하고있고그영역을확고히하고있다. 그로인해오늘날헤어디자인은토털패션의한요소로서전체패션디자인의영향을받고있으며라이프스타일을형성하는하나의요소로부각되고있는것이다. 이러한점에서헤어디자인은여성의아름답고자하는수단으로서의역할외에도신분과그시대상을대변하는가장중요한것으로개인의개성과이미지를표현하는중요한수단이된다. 헤어디자인은내면의미적욕구와사상을드러내는수단으로써, 그시대의문화와시대정신에영향을받으며기능성과예술성이만나조형예술로서의가치를보여주고있다. 이는혁신적인감각을시각화하는시각조형예술로서의자리를구축하고있는것이다. 또한다양한소재와새로운접근을통해다채롭고창의적인표현으로그영역을확대해가고있어새로운아이디어를찾고디자인개발을하는것이시급하게되었다. 본연구에서는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선행연구의실증적고찰을중심으로첫째, 헤어디자인의특징적조형요소를고찰하며둘째, 2011년헤어디자인트렌드를고찰하고자한다. 1-2 연구의방법및범위 1. 연구의방법본논문에서는이론적연구와사례연구를병행한다. 이론연구는전문서적, 선행연구등문헌고찰을통하여헤어디자인의정의와역사를고찰하고, 헤어디자인조형성의개념과조형요소를연구한다. 사례연구는최근인터넷에게재된헤어이미지의사진자료등을대상으로헤어디자인의트렌드와조형성을분석하고, 대표여자연예인들의헤어스타일을연구분석한다. 넷째, 2011~2012년활동한여자연예인들의헤어트랜드를분석한다 선행연구본연구는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로이와관련된선행연구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하경연 (2002) 은얼굴형태의특성에따라각각다른헤어디자인기법을활용하여실무에서이를효과적으로적용할수있는기본틀을마련하고일반디자인요소와원리를각각다르게적용한디자인을활용한작품을제작, 제시하였다. 이주연 (2010) 의건축양식의조형원리에따른현대헤어디자인에대한연구에서는헤어디자인은특유의형태를창조하므로그시대의정신, 사상내지는미적가치를표출한다고하였으며, 헤어디자인과건축의연관성에대해살펴봄으로써건축양식의조형원리가현대헤어디자인에어떻게적용되어나타났는지알아보고건축과헤어디자인조형원리의유사성을비교하였다. 현재까지의헤어디자인의조형과관련된선행연구는다음과같은한계점을지니고있다. 첫째,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임에도불구하고일반디자인의조형적원리를적용하고있기때문에헤어디자인을적용시키는데한계가있다. 둘째, 헤어디자인은착시에의해평가되는디자인으로헤어디자인을형태로분석할때반드시고려해야할중요한부분임에도불구하고헤어디자인의형태를분석하는연구에서착시에대한부분은거의다루지않고있다. 따라서본논문은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대한연구를진행하며특히유행의선두주자인여자연예인들의 2011년헤어디자인트렌드를분석하여사례로제시함으로써실증적가치를높이고자한다. Ⅱ. 이론적배경 2. 연구의범위본논문의연구범위는 2011년의헤어디자인을대상으로하며, 연구의구성은다음과같다. 첫째, 헤어디자인의개념과역사를고찰한다. 둘째, 헤어디자인의조형성의개념과조형요소를연구한다. 셋째, 2011~ 2012년헤어디자인의트렌드를분석한다 헤어디자인의일반적고찰 1. 헤어디자인의정의헤어디자인의개념및종류와역사를고찰하여헤어디자인의일반적이론들을살펴보고자한다.

3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 ~2012 년헤어트랜드분석 ) 헤어디자인의개념헤어스타일은크게는시대적배경과사회적지위, 신분을대변하고작게는개인의취향, 패션, 성격등을표현해주며단체나집단의규율또는소속감을상징하는지표가되기도한다. 헤어디자인은인간의두상과얼굴형을구조적으로파악할수있는공학적인분석력과이를통해예술적으로표현할수있는조화로운능력에의하여창출되어야한다는점에서입체조형디자인의이론과유사하다고볼수있다. 그렇지만디자이너의창작의도와독창성을바탕으로고객이원하는심리적, 객관적가치를보완함으로써궁극적으로고객만족을충족시키는행위라는차이점을가진다. 헤어디자이너는얼굴형태와두상의흐름을파악하여사람의아름다운부분을강조하고결점을보완하면서인간의행복을극대화시킨다. 2) 헤어디자인의종류 (1) 커트헤어커트는헤어스타일을만들기위한가장기초적인기술로 자르다 (cut) 라는개념보다, 조각하다 (sculpture) 라는표현에더가깝다고할수있다. 헤어커트는헤어세이핑 (hair shaping) 이라고도하는데헤어세이핑이란 두발형을만들다 라는의미이다. 헤어커트는크게원랭스, 그래듀에이션, 레이어커트로분류된다. 부분으로올라갈수록머리의길이가점점길어지는형태의커트로시술각도에따라로우 (low), 미디움 (medium), 하이 (high) 그래듀에이션 (graduation) 으로나눈다. <Figure 2> 그래듀에이션커트도해도 (hair sculpture, 2003) 3 레이어커트 (layer cut) 네이프 (nape) 부분에서탑 (top) 부분으로올라갈수록머리의길이가점점짧아지는형태로커트되어지는단면 90 이상으로단차를구성하며자연스럽고가벼운상태의커트스타일이다. 레이어는머리의중량감을표현하는데적절하다. 1 원랭스커트 (one length cut) 두피에서자연스럽게내린상태에서각도 0 로커트하는스타일로동일선상에서내측과외측의단차가없고모발끝의무게중심이가장아랫부분에있게되는커트로섹션의방향에따라수평단발 (parallel bob), 이사도라 (isadora), 스파니엘 (spaniel), 머시룸 (mushroom) 커트스타일로구분된다. <Figure 3> 레이어커트도해도 (hair sculpture, 2003) (2) 퍼머넌트웨이브의원리퍼머넌트웨이브란자연상태의모발에물리적, 화학적방법을가해모발의형태나구조를변화시켜오랫동안지속되는웨이브를형상하여새로운헤어스타일을만드는것으로일반적으로파마라고한다. 퍼머넌트웨이브의종류로는히트퍼머넌트웨이브와콜드퍼머넌트웨이브로나눌수있다. <Figure 1> 원랭스커트도해도 (hair sculpture, 2003) 2 그래듀에이션커트 (graduation cut) 모양에경사면이나타나고네이프 (nape) 부분에서탑 (top) 1 히트퍼머넌트웨이브펌과정에서두발에반드시열 (105 ~110 C) 을가하는방법이며, 종류는머신웨이브, 와이어리스웨이브, 케미컬웨이브가있다. 2 콜드퍼머넌트웨이브상온에서도파마가가능하고일반적으로사용되는방법으로, 종류로는 1욕법, 2욕법, 3욕법이있다.

4 88 <Figure 4> 퍼머넌트웨이브의원리 ( 미용기초이론, 2009) 1욕법 (One step wave) 한종류의용액만사용하여웨이브를형성시키는방법으로티오글리콜산암모늄이주제인환원제만을사용하여모발의시스틴결합을절단 ( 환원 ) 시키고, 환원된모발이서서히건조해짐에따라공기중의산소와접촉하여자연적으로산화 ( 중화 ) 작용이이루어지여웨이브를고정시키는방법이다. 2욕법 (Two step wave) 가장일반적으로많이사용하는방법으로 1제와 2제의 2 종류의용액을이용해서퍼머넌트웨이브를형성시키는방법이다. 3욕법 (Three step wave) 발수성또는저항성모발에약액의충분한침투를위해사용하는 3가지용액으로제1제는모발을팽윤, 연화시키는단계로와인딩전에도포하는방법이고, 제2제는 2욕법의제 1제와같은환원작용을하며, 제3제는산화제로서 2욕법의제2제와같다. Figure 4. 퍼머넌트웨이브의원리 < 미용기초이론, 2009> 2. 헤어디자인의역사헤어디자인은자본유입의시작시기인 1910년프랑스와영국에서보브및중성적스타일을시작으로현재까지다양하게변화되고있으며각시대의헤어디자인의변화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르네상스시대 (16세기) 르네상스시대에는대중적으로가발을즐겨사용하였으며이당시의이상적인미는피부가창백하고투명하며이마를넓게보이게눈썹을없애는것이었다. 또한 러프 나 프레즈 란주름이있는레이스의칼라를달고있는것이의상의 대표적특징이었다. 2) 바로크시대 (17세기) 루이 14세의머리형은오늘의프랑스가누리는모든예술의기초를만들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귀족적인의상에따라머리형도기교적으로바뀌어서남녀모두가발을즐겨사용하였고여성은퐁탕쥬라고하는우아하고화려한머리형이나타났으며남성은아롱제란가발이점점크게되어남성의머리의역사상가장거추장스런스타일이었다. 3) 로코코시대 (18세기) 18세기여자들의머리모양은옷보다도헤어스타일에관심을집중시키는스타일을연출하였다. 여러가지형태와크기의가발을만들어머리위에올려사용하였으며가발위에레이스, 리본, 깃털, 조화등을장식하였다. 17세기중반이후로머리모양이점차높아지고거대해져갔으며로코코의여왕이라불리는앙뜨와네뜨의시대에는땋은가발을많이사용하였다. 4) 19세기프랑스의일류미용사인뭇슈끄로샤뜨는 1830년대에아폴로노트를고안하여두발형을화려하게하였다. 1875년프랑스의마셀그라또우는마셀아이론 (iron) 을사용해최초의웨이브를만들어내는데성공했다. 그러나이것은수분이닿으면없어지는일시적인웨이브였다. 그후 1905년영국의찰스네슬러는긴모발에금속관의열을이용하는스파이럴 (spiral) 식웨이브를얻었고이는열과기계를이용한최초의퍼머넌트웨이브라할수있다. 5) 1930년대 1929년뉴욕의주가폭락으로 1930년대에는경제공항으로

5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 ~2012 년헤어트랜드분석 - 89 각시대별헤어스타일 16 세기 17 세기 18 세기 19 세기 1930 년대 1940 년대 1950 년대 1960 년대 1970 년대 1980 년대 1990 년대 2000 년대 대규모노동운동이일어나면서여성에게종래의전통적이며우아함을요구하는시대적분위기가팽배하였다. 1930년대초짧은머리가지속되다가점차긴머리가선호되었다. 헤어스타일은여성운동이퇴조를보이면서헤어디자인의질감이강조된퍼머넌트웨이브가유행하였으며, J. B 스피크만에의해콜드퍼머넌트웨이브가 1936년에영국에서개발되었다. 6) 1940년 1940년대에는제2차세계대전이일어났으며미국이세계문화의중심이되었다. 이시기에는대중중심의자유로운사고가가능해져할리우드스타들에대한관심의증대로더욱트랜디한패션경향이나타났다. 헤어디자인에있어서는블론드컬러, 굵은웨이브의롱헤어가유행하였다. 7) 1950년 1950년대이후서구사회는과학과기술이비약적으로발전했으며정치적안정과경제적풍요로움으로대중의힘이커졌다. 헤어스타일은오드리햅번의영향으로픽시커트와사이드나가운데가르마를하고어깨위에웨이브와컬을넣어머리카락의앞과옆에핀을꼽는스타일이유행하였고, 뒤를길게늘어뜨려액세서리로장식한스타일역시대중성을띄었다. 염색한모발에대한편견은있었으나, 그것과는무관하게모발염색이라는새로운시대가열린것도이시기였다 ( 김성윤, 2008). 8) 1960년사회적으로베이비붐세대가청소년층으로등장하여전체인구의높은비율을차지한시기로이세대들이소비문화의주요계층으로성장하였다. 20세기헤어디자이너의거장인비달사순이기존미용업계의방식에혁명을일으키며두각을나타낸시기였다. 지오메트릭커트, 아프로헤어스타일등개성있는헤어스타일이나타난시기였다. 9) 1970년 1970년대헤어스타일은펑크, 히피, 엘레강스로표현할수있다. 세계경제의인플레현상이심했던불황의시기로높은인플레이션으로실직률이증가하였으며, 산업환경과기술에대한불만이높아졌고소비자들은더욱실질적이고합리적인생활을추구하였다. 자연으로돌아가자는운동의일환으로헤어디자인에도복고풍경향이나타났으며우아하고여성스러운이미지가주목받아블로우드라이를이용한자연스러운스타일이유행하였다. 10) 1980년이란, 이라크전쟁으로인한에너지파동으로세계경제는지속적인침체기였다. 1980년대는파마의전성기라요약할수있는데, 길이에관계없이웨이브를넣는것은필수였고, 스타일링제품이많이보급되었다. 80년대초기에는상고단발머리에앞머리웨이브가큰인기였다.

6 90 11) 1990년포스트모더니즘의특성이뚜렷하게나타난시기였다. 사회적으로소비생활에많은변화를가져온시기로, 중상계급이등장하여소비가확대되고생활의질을중요시하는경향이생기기시작했다. 인종의다량성이존중되면서레게스타일, 긴생머리나직선적인뱅, 짧은머리나긴머리, 굵은웨이브등이유행하였다. 90년대헤어디자인을보면어시메트릭렝스로길이를다르게표현하거나, 디스커넥션스타일로머리길이연결을끊는등기존의헤어디자인형식에서벗어난헤어디자인을선보였다. 12) 2000년 2000년대는인터넷을비롯한정보, 통신의비약적인발전으로개인의삶에커다란변화를가져왔다. 헤어디자인역시컬렉션과트렌드를통해전반적으로변화를가져왔다. 과학의발달로친환경적인미용약제가개발이되었고파마분야에서도다양한기법이개발되었다. 2000년대중반으로가면서곡선을강조한웨이브헤어스타일, 층을많이준샤기커트, 자연스러운염색등자연스러운헤어스타일이유행하였다. 1) 형태형이란선이모여서만들어진것을말한다. 삼각은 3개의직선이모여만들어진형태이며, 정사각형은 4개의직선이모여만들어진상태이다. 형태역시다양한종류가있는데, 헤어디자인의형태는크게 2차원형태및 3차원형태로분류될수있다. (1) 2차원형태점이나선으로간주되지않는모든평면의형태는면으로어떠한형태의외곽, 즉실루엣을나타낸다. 형태는비가시적인것이아니라우리눈에보일때형성되는가시적인존재이다. 1 선선은무한한다양성을가지고있고정서나분위기를변화를연출할수있다. 전체스타일을연출을위하여사용되는하나하나의선은입체적인두상흐름은물론사람의움직임에따라또다른형태로변화될수있다는것을예상할수있어야한다. 2-2 헤어디자인의조형적특성본장에서는헤어디자인의특징적조형성에대해고찰하며볼륨을다루는헤어디자인에있어서입체적조형요소가더적합하며이를보완하여 1 헤어디자인의조형성과심리적요인을분류하여분석한다. 2 면면은하나의형태를이루는근본요소로서선과선이이어졌을때형성된다. 면은면적을의미하며두께유무에따라입체적인면과평면적인면으로나누어진다. 헤어스타일은스타일자체에입체감을부각시키기위하여면과면의분할기법을사용하기도하는데그대표적인예가가르마이다. 1.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의한접근조형이란여러가지것을사용하여어느관점에서형체를만들어내는것을뜻하며어떤물질을빌려이것에필요한형태를부여하는행위이다. 그렇지만헤어는두상의 3차원적인형태를가지고다양한기법에의해선의조합이면을형성하고이러한형이입체적헤어를구상 ( 박하나, 2003) 하기때문에입체조형의성격을지닌다. 헤어조형이란헤어자체를순수하게분석하고미적측면을탐구하여구조적특징을파악함으로서새로운시각적형태로형상화하는것으로, 복식의역사에따라머리형태나장식은역사이전부터여러형태로존재하였고고대부터현대까지의복의실루엣과함께다양하게표현되어왔다. (2) 3차원형태 1 볼륨조형적이미지에서본다면입체적형태에대한조형은 형 이란물체에있어그것이에워싸고있는면이나공간의실루엣을제시해주며이러한입체는다양한형태로조형의예술적시각을제공한다. 2 컬러컬러는어떤디자인에차원과빛의반사를더해주는요소이다. 색의명도단계는두발의양으로색감을조절하며전체적으로어둡게혹은밝게함으로써그연출효과를조절시키기도한다.

7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 ~2012 년헤어트랜드분석 - 91 얼굴형 적합한헤어스타일 사각형 부드러운컬이얼굴을흘러내리거나비대칭의형태로부드럽게만든다. 장방형 얼굴에폭을더하면서볼륨을주는레이어스타일이적합하다. 역삼각형 옆은줄이고턱부분에볼륨을주어얼굴형에균형을주는것이적합하다. 삼각형 광대뼈부분에볼륨을주어역삼각형형태로연출한다. 다이아몬드형 윗부분과아랫부분을각각폭넓게보이게하고이마가넓어보이게하는스타일을만든다. 달걀형 가장이상적인형태로대부분헤어스타일이잘어울린다. 3 율동모든예술에서율동은감정표현의중요한요소이며생기와활력감정을전달하는직접적인매개요소로서연속적인동작을취하는형태의흐름을내포하고있다. 4 질감전체스타일을통하여표현되어지는두발의결이나양감을의미하며손끝으로느껴지는촉감과눈으로보여지는시각적느낌을말하는데두발의자연적인재질에의하여나타 나는것과인위적인방법즉화학적인요인을사용하여두발재질을바꾸어시각적촉각적인느낌을다르게주는것을의미한다. 2. 얼굴형태에의한접근 : 착시헤어디자인에있어착시는사람의얼굴형태와관련되므로매우중요한접근방법이다. 헤어디자인이란바로사람의얼굴이나외모를극대화시키기위한보조역할로작용하기때문이다.

8 92 1) 얼굴형태에따른헤어디자인유형 Ⅲ. 사례분석 얼굴형에적합한헤어스타일을분석해본결과헤어스타일에있어가장중요한요소는착시효과라할수있다. 즉, 여러가지조형오소는얼굴형에있어가장이상적인형태를지향하기위해만들어진다고보아야한다. 2) 헤어디자인의심리적요인헤어디자인을표현하는데있어길이와실루엣으로구체적으로설명하거나이미지등으로설명하는등크게두가지로접근할수있다. 길이의경우는객관적으로설명이가능하지만실루엣의경우는주관적인요소로인해개개인의표현방법에차이가있어사람에따라서그의미를이해하는데다소차이를보인다. 그결과헤어디자이너와고객사이에오차가생겨최종적으로희망하는헤어스타일을제공하지못하는경우가많다. 이에헤어디자이너는헤어스타일을설명하는다양한단어들을이해하거나보다구체적인이미지로전환할수있는능력이필요하다 ~2012년여자연예인헤어트랜드분석 1. 커트 2010년에이어 2011, 2012년도헤어뿐만아니라패션에서도시크함이강세를이루고있다. 다만, 더욱더내추럴하고깔끔한스타일을원하는차이가있을뿐, 짧은머리의조형성과개성을강조하고있으며정확한라인을활용하고있다. 과따뜻한색채를활용하고있다. 미디엄헤어는전반적으로보브커트스타일이유행하고있고, 짧은보브스타일에언밸런스한앞머리로성숙된여성이미지를연출하고있다. 롱헤어는볼륨을이용한부드러운이미지, 댄디하고강렬한스타일과는상반되는내추럴하고풍성한스타일이주를이루고있다. 2. 파마파마의일반적인특성은레이어스타일커트에서볼륨을

9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 ~2012 년헤어트랜드분석 - 93 만들어주는내추럴한굵은웨이브와보브스타일의커트에서볼륨을만들어주는 1940년대의고전적인웨이브 ( 물결퍼머 ) 가유행하였다. 내추럴한굵은웨이브파마는레이어를많이준커트에서가벼움을주어볼륨을강조한스타일이다. 고전적웨이브파마는 1940년대스타일의현대적인재현으로국내셀러브레이터들의영향이라고할수있다. 이스타일은보브스타일의커트에굵은볼륨감을강조하여여성스럽고안정감과무게감을표현한다. 파마의가장큰특징은자연스럽고굵은볼륨이라할수있다. 3. 컬러색채는주로내추럴브라운, 캐러멜브라운같은따뜻한색감들이유행하고있으며, 브라운톤에다양한반사빛이살아있는레드브라운이나오렌지브라운이주류를이루고있으며, 2011년과달리 2012년은자연스러움과부드러운느낌을주는올림머리와시스루뱅이강세를이루고있다. Ⅳ. 결론및제언 4-1. 연구결과의요약헤어디자인은내면의미적욕구와사상을드러내는수단으로써, 그시대의문화와시대정신에영향을받으며기능성과예술성이만나조형예술로서의가치를보여주고있다. 이는혁신적인감각을시각화하는시각조형예술로서의자리를구축하고있는것이다.21세기는각종미디어의발전은물론물질적풍요로움이만연하면서정신적인풍요로움까지요구하는시대이다. 매스미디어와같은매체의발달과감성소비자의출현으로정보의공유가활성화됨에따라대중들은트렌드를주목하고패션이나뷰티뿐만아니라헤어스타일에이르기까지관심을갖게되었다. 이에헤어디자인에있어서도기능적인면을강조하기보다아름다움을추구하고개인의개성을추구하는감성적인면이대두되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동안헤어스타일에관한연구는기본적인디자인논리를도입하여전개해왔기때문에인간형

10 94 태, 즉조형성과관련된헤어디자인에적용하기에무리가따른다고할수있다. 본연구의결론은다음과같다. 첫째, 헤어디자인이란, 신체의한요소인두발에물리, 화학적인작용을하여그형태를변형시키거나색을바꾸는행위로순수하게미적인가치만을추구하는일반적인예술과는달리인간의사상과감정을합리적으로구성하는창조활동을통하여고객에게심리적안정과자신감을충족시켜주는디자인작업으로혁신적인감각을시각화하는시각조형예술로서의자리잡고있다. 헤어디자인의역사는현재까지다양하게변화하고있으며, 각시대의인문철학이나조형예술, 패션의흐름과함께변화하고있다. 둘째, 헤어디자인에있어서조형성이란, 일반적인헤어자체를순수하게분석하고미적측면을탐구하여구조적특징을파악함으로서새로운시각적형태로형상화하는것을말한다. 또한헤어디자인의조형요소는일반적인디자인의조형요소와달리헤어디자인의특성에부응하여크게, 형태와심리적요인으로분류되며, 착시라는중요한특성을가진다. 셋째, 2011~2012년활동한여자배우들의헤어스타일을분석해본결과 1 커트의경우직선으로떨어지는쇼트커트와단차를준레이어커트가유행을했으며, 2 파마는 1940년대복고적인스타일인미디엄길이의굵고자연스러운웨이브가주루를이루었다. 3 컬러의경우는자연스러운브라운계열을선호하였으며, 오렌지브라운과레드브라운이강세를이루었다 년헤어디자인의가장큰특징은자연스러움과부드러운느낌을주는올림머리와시스루뱅이강세를이루었으며, 다른조형예술분야와달리, 헤어디자인은사람이라는소재를가지고디자인하는작업으로, 살아있는소재를사용하는것이기때문에더세심한조형성의분석이필요하다 연구의한계점과제언본연구를통한한계점은여자연예인을직접접촉할수있는기회가없어인터넷을통한사진수집과헤어디자인이다른어떤예술보다조형성이요구되는작업임에도불구하고아직은조형적인관점에서의연구가부족하였으며, 미에대한가치척도가개개인에따라다르기때문에이에대한평가또한시술자와피시술자가아닌제 3자의시각에서는다를수있다는점이었다. 현대는패션과함께헤어스타일또한개인의개성과, 감성, 가치관을표현하면서새로운시각에대한표현영역의한부 분으로형상화되면서예술적인조형미로표현되고있다. 다양화되고깊이있는복식의연구와는달리헤어디자인은다른어떤예술보다조형성이요구되는작업임에도불구하고관심과연구는미흡하며, 여전히기능적차원에서인식되고있다. 아직은조형적인관점에서의연구가부족한실정이며, 앞으로실용적인헤어디자인에대한많은학문적연구가지속되기를바란다. 참고문헌 [1] 김복환. (2009). 선의관점으로본조형연구. 서경대학교석사학위논문 [2] 김성윤. (2008). 감성세대아이콘의이미지스타일 : 미국미디어를리드한여성스타일8인에대한사례연구분석.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3] 김영화. (2006). 헤어스타일에나타난착시효과연구. 용인대학교석사학위논문 [4] 김은주. (2011) 헤어디자인조형성에관한연구 : 2008~ 2010년헤어트랜드중심으로.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5] 민경우. (1995). 디자인의이해. 미진사 [6] 박하나. (2003). 구성주의조각을응용한헤어조형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 [7] 이복순. (2006). 패션쇼에나타난헤어스타일연구 : 2000 년대의패션쇼를중심으로. 한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 [8] 이선심. (2005). 크리에이티브 & 헤어바이나이트스타일. 서울, 훈민사 [9] 이의수. (1998). 모발과학. 서울, 현문사 [10] 이주연. (2002). 건축양식의조형원리에따른현대헤어디자인 : 2004 S/S~2010S/S 패션컬렉션중심으로.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11] 정하은. (2009). 헤어미용실습. 한국교과서 [12] 정하은. (2009). 미용기초이론. 한국교과서 [13] 하경연. (2002). 헤어디자인조형성에관한연구 : 헤어커트를중심으로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14] 검색분야 : 헤어트랜드, 자료검색일 : ) [15] 검색분야 : 헤어스타일, 자료검색일 : ) [16] ( 검색분야 : 헤어트랜드, 자료검색일 : )

11 헤어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 ~2012 년헤어트랜드분석 - 95 [17] 검색분야 : 헤어 스타일이미지, 자료검색일 : ) [18] 검색분야 : 19세기 헤어스타일, 자료검색일 : ) [19] 검색분야 : 시대 별헤어스타일, 자료검색일 : ) [20] 검색분야 : 1960년대헤 어스타일, 자료검색일 : ) [21] 검색분야 : 1970 년대헤어스타일, 자료검색일 : ) [22] 검색분야 : 1980 년대헤어스타일, 자료검색일 : ) [23] 검색분야 : 2000 년대헤어스타일, 자료검색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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