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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희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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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두업체 YouTube 의후발업체 Hulu 따라잡기 STRABASE News YouTube가지난 11월 10일헐리우드의메이저영화사인 MGM(Metro- Goldwyn-Mayer) 과의제휴를통해유명 TV 프로그램 American Gladiators 를비롯해 Bulletproof Monk, The Magnificent Seven 같은극장용영화, 그리고 Legally Blonde 등인기영화의클립들을제공한다고발표했다. 후발주자인 Hulu의거센도전에직면한 YouTube는이번제휴를통해온라인동영상시장에서의경쟁력강화를, 재정적으로어려움을겪고있는 MGM은새로운수익원발굴의계기가될것으로기대하고있다. News Plus Hulu 를모방하는 YouTube? 최근잇따른제휴를체결하고나선 YouTube의행보가온라인비디오시장의후발업체 Hulu를염두에둔것이라는분석이대두되고있다. 특히이번 MGM과의제휴체결소식은이러한분석에힘을실어주고있다. YouTube는최근독립영화제작사 Lionsgate, 지상파방송사 CBS와의제휴를잇따라발표하며 Star Trek, Beverly Hills 등추억의인기 TV 시리즈전회방송에나서고있다. 또한 Time Warner와 Sony 같은메이저업체들과의제휴도앞두고있다. Figure 1. YouTube 를통해제공되는 MGM 의영상콘텐츠스크린샷 자료 : YouTube.com, cstrabase 2008, All Rights Reserved 1
2 YouTube는 Hulu의각종기능을철저히벤치마킹하여지난수개월간 PCC(professional created content) 방영을위한포석을깔았다. 지난 11월부터영화보기 (theater view) 버튼을추가하면서영상화면사이즈는확대하고나머지부분은어둡게처리하는등영화보기에적합한환경을구현하였다. 또한 VideoID 시스템개발을통해미디어기업들이 YouTube 사이트에서불법영상클립을발견했을경우해당클립을제거하거나그클립에광고를붙여수익을낼수있도록하였다. 몇개월전부터 HBO와 CBS Cable의고화질방송콘텐츠는물론대학강의, 다큐멘터리영화, CBS의케이블채널자회사 Showtime에서방영되는시리즈등이호스팅되고있다. 이와함께 10분이던 YouTube의동영상상영시간제한을점차없애고있다. 이들미디어사업자들은 YouTube로방영되는동영상에자체광고인벤토리를적용하고있으며, 이를통해발생한수익을공유하는사업모델을제안하고있다. YouTube 의단점과 MGM 의복안 MGM은 YouTube에영화전편을게시하는첫할리우드영화제작사가되었다. MGM의근본목표는 YouTube라는접점을통해자사영화를 ' 홍보 ' 하고 Comcast에개설한자사 VOD 채널을홍보하는것이다. 더욱이이번제휴발표와함께 MGM측은 YouTube에장편영상콘텐츠를제공하지만 YouTube가한번에 30~40개영화를제공할수있는플랫폼은아니다라는입장을분명히했다. 그런면에서는 Hulu가더적합하다는것이 MGM의판단이다. 무엇보다 MGM을비롯해영화제작사들은 YouTube가저작권문제에대해무관심했다는점을문제삼고있다. 또한 YouTube가 UCC 기반으로출발한탓에인터페이스자체가다소산만하다는점도문제점으로지적된다. 1 어떤페이지를보더라도페이지상단을클릭만하면영화목록과서치방법이한번에제시되는 Hulu 사이트와달리, YouTube는한영화를찾느라고몇십분을허비해야한다는불만이터져나오고있어무엇보다사용자의편의성에초점을맞춘 UI 구현이시급하다는지적이끊이지않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 MGM이 YouTube와제휴를체결한것은 YouTube의방문자수가지닌시장파급력때문이다. 따라서 MGM도다른헐리우드영화사들처럼당분간 YouTube와의거래에신중한자세를견지하면서 Hulu와의비교를지속할것으로예상된다. 저작권보호에무관심했던 YouTube보다는시스템이잘갖춰진 Hulu와손을잡는것이콘텐츠사업자유인에유리한것은당연하기때문이다. 또한 Hulu 1 실제로어느전문가는 MGM 의 American Gladiators 가제공되는 Hulu 의사이트와 YouTube 의사이트를비교분석한글에서, Hulu 에서는원하는내용을쉽게찾을수있는반면 YouTube 는그렇지못하다는평가를내린바있음 2
3 방문자수도 600만명을넘어서고있어상당규모의사용자기반을갖추어가고있는상황이다. 이러한의미에서 Lionsgate 역시 YouTube와의제휴에신중을기하고있다. 일단특정영화와 TV 프로그램의영상클립들을 YouTube 사이트에제공한후사용자들이이를통해 DVD를구매하거나유료로제공되는전체영상다운로드서비스를이용하도록유도할방침이다. Lionsgate측은올해 YouTube를통해가시적성과를거두기보다는향후어떤식으로 YouTube 사이트를활용할수있는지에대한검토를계속한다는입장이다. View Point YouTube로서는 MGM과의제휴자체가새로운혁신의계기가될것으로기대하고있다. YouTube는 9월한달동안에만무려 8,100만명의방문객을기록하는등 2005년오픈이후세계최고의인기동영상공유사이트으로자리매김하였다. 하지만불법콘텐츠의온상이라는오명으로할리우드제작사들과의마찰이끊이지않았고, 일상의소소한내용을다룬 UCC 영상물은광고매체로적합치않다는광고주들의불평에시달려야했다. 또한투자자들은 YouTube만의뚜렷하고지속적인수익모델이없다는점을질타하고있다. 이런상황에서 YouTube의선택은 Hulu의비즈니스모델을벤치마킹하고발전시키는것이었다. Hulu가 온라인으로주요 TV 프로그램과영화를볼수있는최고의사이트 로자리매김하면서전문가들의환호와엄청난광고수익을끌어모으기시작했고선도기업을자처하던 YouTube는오히려 Hulu를벤치마킹해야하는상황이벌어진것이다. 아마추어들의 UCC 동영상을내세운 YouTube와는달리 Hulu는고품질의전문영상콘텐츠를제공하는사이트라는정체성을구축해왔다. Hulu는모기업인 NBC TV의인기프로그램들을비롯해 Viacom과 Sony 같은유수의콘텐츠사업자들과제휴해영화에서뮤직비디오에이르기까지 ' 검증된 ' 콘텐츠들을선보이고있다. 더구나 Hulu 이외에도다양한온라인동영상업체들이잇따라시장에진입함에따라, YouTube의독보적인브랜드가언제까지계속될수있을지에대한불확실성이높아가고있는상황이다. 명성과브랜드뿐만아니라매출부문에서도 YouTube는절대강자로서의우위를위협받고있다. 미국시장기준 YouTube의올해연간매출은총 1억달러로사상최고치를기록할전망이며, Hulu는약 7,000만달러로예상되고있다. 그러나 Hulu의성장세로볼때 2009년에는 YouTube의매출을앞설수있다는것이업계의중론이다. 시장조사업체인 Screen Digest는 2009년 YouTube와 Hulu는각각 1억 8,000만달러규모의매출을기록할것으로내다보고있다. 또다른시장조사업체 Neilson Mobile 의분석도크게다르지않다. 지난 3
4 9월 YouTube의순방문자수는 8,100만명, Hulu는이에크게못미치는 600만명에불과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Hulu의광고수주율은급증세를보이는반면 YouTube는정체상태에머물고있다는것이다. 즉사이트방문자수가광고주들의 1차적인평가기준인것은사실이나, 광고의토대라고할수있는콘텐츠의성격도이에못지않게중요하기때문이다. Figure 2. YouTube 와 Hulu 의 PV 증감추이비교 자료 : Compete.com, 변신을시도하고있는 YouTube의행보에도불구하고전문가들은앞으로 YouTube가돌파해야할난관이적지않다고지적하고있다. 1차적으로거대영화사들이 YouTube와의협력과정에서과연얼마나적극적인협조에나설것인지가불분명하기때문이다. 미디어사업자들이콘텐츠를온라인으로유통시키는새로운실험에깊은관심을보이는것은사실이나, 올드미디어의관성에서벗어나지못한채기존의비즈니스방식을고수할가능성도여전하기때문이다. 온라인영화상영관을꿈꾸는 YouTube와 Hulu가공히해결해야할과제도있다. 현재온라인영상사이트의광고기반비즈니스모델이유료TV나 DVD, itunes의유료영화다운로드서비스에이어새로운수익모델이될수있다는기대로인해여러미디어업체와할리우드제작사들이 YouTube나 Hulu 같은사이트에관심을보이고있다. 그러나문제는러닝타임 1~2시간의장편영상을소화하기에과연이런유형의매체들이적합하냐하는점이다. 만일 YouTube나 Hulu가제공콘텐츠에서도기존 TV 수준의광고가들어간다면불편하게 PC 앞에앉아영화를기다릴사람은많지않을것이기때문이다. Reference 1. "MGM to Post Full Films on YouTube", New York Times, "YouTube Pales Next to Hulu's Spiffy Multiplex", New York Times, 4
5 "YouTube film service unlikely to be as profitable as itunes", "Online Movie Distribution Should Be Widespread, Not Focused On Specific Sites", TechDirt, "MGM Deal Brings More Premium Content to YouTube", ClickZ, "YouTube to Offer TV Shows With Ads Strewn Through", New York Times, "YouTube Starts Running Full - Length CBS Shows", Reuters, "Google puts tunes from YouTube a click away", International Herald Tribune, "Web Videos Where Ads Are Acceptable", New York Times, "Some Media Companies Choose to Profit From Pirated YouTube Clips", New York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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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 연구보고서 09-47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실태조사 Ⅰ : 국내외 산업실태조사 2009. 12 강익희 이세영 이 보고서는 국고 사업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입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자들의 견해이며, 본원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목 차 제1장 서 론 3 1. 실태조사의 목적 및 구성 3 2. 방송콘텐츠산업 생태계의 변화와 조사대상의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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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차 1. 104. 104. 111 2. 117. 117. 120 122 1. 유선방송서비스 가. 시장동향 1) IDATE(2009. 1), 2008 TV 11 37.6% 4.2. TV 16.9% 1.9. *, (02) 570-4287, knlee@kisdi.re.kr 104 2008 2007 8.7% 4% 12.8% 1.4. < 표 2-11> 전세계유료방송서비스가입자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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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라디오 및 TV산업 동향 작성취지 일본 라디오 및 방송산업 동향을 살펴보면 TVer와 같은 방송콘텐츠 서비스 공 동플랫폼 개시 등 인터넷 활용을 통한 수익 확대를 도모하고 있음 2014년 NHK 경상사업수입 및 민간방송국 매출액 규모를 보면, 전년보다 0.9% 증가해 3년 연속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임 일본 라디오 및 TV산업 동향을 이해하는 자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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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on-linear consumption 2 Whatever will change television will do so by re-defining the core product not just the tools we use to consume it. by Horace Dediu, Asymco 3 re-defining the core product 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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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Digital Age) 윤면상_인천상공회의소 부설 인천경제연구소 연구위원 경영학 박사 새로운 테크놀로지는 발전과 진보의 상징이다. 그러나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등장은 예측할 수 없는 방향에서 기존의 질서와 구도를 무너뜨려 나가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며, 또 한편으로는 크나큰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디지털 시대의 도래, 이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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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7 (제587호) 2007년 글로벌 기업 동향 목차 요약 Ⅰ. 2006년 글로벌 기업 개관 Ⅱ. 2007년 글로벌 기업 동향 Ⅲ. 한국기업에의 시사점 작성 : 문지원 수석연구원(3780-8102) quizmoon@seri.org 김성표, 강현정, 한일영 수석 외 감수 : 류한호 연구위원(3780-8279) hhlyu@seri.org 요 약 2007년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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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동영상사업자, 파트너쉽확대로 거실엔터테인먼트의주인공으로나서다 STRABASE 2008. 8. 7 News News Plus PC로즐기던온라인동영상을거실에서 TV로즐길수있도록한서비스가봇물을이루고있다. 거실엔터테인먼트 시장의패권을다투는 Microsoft와 Sony를위시해서케이블사업자와통신사업자들까지이영역에서치열한각축을벌이고있는가운데, 풍부한자금과안정된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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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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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ds the way to power brand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립일 직원수 주소 연락처 정치헌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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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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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향 제 23 권 18호 통권 517호 영국 BBC의 온라인 미디어 사업 동향과 전략 12) 신 호 철 * 1. 개 요 영국의 지상파방송 사업자인 BBC는 그동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고품질의 방송콘 텐츠로 세계 공영방송의 선두 주자로 인정받아 왔다. 그러나 Blinkbox, Lovefilm과 같 은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의 등장과 시청자의 TV 시청행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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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속에서의 SNS 포지셔닝 및 전략 1. 들어가는 말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지난 호에서는 SNS 시장 트렌드 및 경쟁구도를 전망하였다. 먼저 진화모델을 제시하였고 스마트폰 등장이 개방형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시장에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되었음을 강조하였다. SNS 경쟁구도는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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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1525-153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525 저예산 독립영화의 구전 마케팅을 위한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 개발 연구 김혜원 1* 1 청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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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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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간 사 창조경제(Creative Economy)의 핵심은 창의성(Creativity)을 지닌 인재의 발굴 과 양성일 것입니다. 미국의 도시경제학자 Richard Florida는 창의적 인재를 경제학 의 관점에서 창의적 계층(Creative Class)으로 규정하고, 노동인구 중에서 창의적 계층의 비중이 높을수록 지역 및 국가의 창의적 역량이 제고될 수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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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모수 2000년 총매출액 2000년 평균매출액 2000년 온 라인 총매출액 2000년 온라 인 평균매출액 2001년 총매출액 2001 평균매출 액 2001년 온라인 총매출액 2001년 온라 인 평균매출액 교육 124 16,519.6 133.2 6,822.3 55.0 24,540.8 197.9 10,135.3 81.7 경제 37 5,197.0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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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fc.or.kr 부 산 영 상 위 원 회 소 식 지 2011 08+09 vol.38 SPECIAL THEME 부산, 영화로 통하는 플랫폼 로케시티 부산 2011 상반기 결산 2011 상반기 부산촬영 장편영화 다이제스트 키워드로 본 로케이션 현장 3 色 부산 부산촬영기 호러 all in 부산 ; 공포영화, 여기서 찍어라 日 本.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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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7 권 18호 통권 609호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고 흥 석* 1) 국내 IPTV는 2009년 3개 사업자가 모두 방송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치 며, 2014년 가입자 1,100만을 넘어섰고 동시에 유료방송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글에서는 IPTV 방송산업 현황에 대해 가입자 변화 추이와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고, 방송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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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지현 2-768-3615 jeehyun.moon@dwsec.com (비중확대) TV 3. 시대를 살아가는 법 214 OUTLOOK REPORT 213. 11. 18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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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은 7천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입니다 거의 모든 섬에는 친절한 사람들이 가득하죠 변두리로 가서 탐험할 계획이지만 도착하자마자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곧바로 대도시의 뒷골목에 갔죠 이국적이고 성적이며 숭고함이 있는 곳입니다 자유롭게 다니며 마음을 사로잡는 곳에 들렀습니다 도시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시골의 문명은 과거의 신에서 시작됐으며 수많은 세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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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인접)물의 유통 현황 : 소비의 측면에서 지영찬, 서용희 1) 예술의 영역에서 창작물은 시장에서의 소비를 반드시 전제하진 않는다. 하지만 현대의 자본주의체제 아래서 대다수의 창작물들은 애초의 창작된 목적이나 창작 이후의 행보에 있어 시장에서의 소비와 맞닿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여 법령상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인 저작물에 있어서도 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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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on Media 3 윤성옥 경기대학교 언론미디어학과 교수 판결로 본 기사댓글의 법적 책임 1. 인터넷과 악성 댓글 (1) 인터넷의 이중성: 댓글과 악성 댓글 댓글은 인터넷에 오른 원문에 대하여 짤막하게 답하여 올리는 글 을 의미한다. 댓글은 다양한 정보 공급원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1) 활발한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공토론을 유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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